[ 고졸 ] 제 교시국어세종검정고시학원 다음물음에대한가장옳은답을하나만골라, OMR 답안지에정확히표기하시오. [1 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 단어의구조가다른하나는? 1 덧붙이다 2 지우개 3 뱃놀이 4 덧신 2. 단어의발음이바르게표기된것은? 1 햇살 [ 핻쌀 ] 2 깨끗이 [ 깨끄치 ] 3 학여울 [ 하겨울 ] 4 집일 [ 지빌 ] 3. 다음중밑줄친단어가바르게사용된것은? 1 부모님께편지를부쳤다. 2 올해부터는수출량을더늘였다. 3 오늘국어시험문제를다맞쳤다. 4 오늘저녁반찬으로갈치를졸였다. 4. 어법에맞는문장은? 1 중국은땅덩이과인구가크다. 2 선생님께서빨리운동장으로오래. 3 리보솜과리소좀은서로틀린거야. 4 눈이많이오니학교에안가는게좋겠어. [5~7]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홍 이거록 야븕은긔운이하 을 노더니이랑이소 놉히 야나를불러져긔믈밋 보라 a웨거 급히눈을드러보니믈밋홍운을헤앗고큰실오리 줄이븕기더옥긔이 며긔운이진홍 한것이 나손바닥너 것이그믐밤의보는숫불빗 더라. 나오더니그우흐로젹은ᄀ회오리밤 한것이븕기호박구 고 고통낭 기 b호박도곤더곱더라. 그븕은우흐로흘흘움 여도 처엄낫던븕은긔운이 지반쟝너 만치반 시비최며밤 던긔운이 되야 커가며큰 반만 여븕웃븕웃번듯번듯 놀며젹 이왼바다희 치며몬져븕은기운이 가 며 흔들며 놀기더욱 로 며항 고독 것이좌우로 놀며황홀이번득여냥목이어즐 며븕은긔운이명낭 야첫홍 을혜앗고텬듕의ᄂ 반 것이ᄃ수레박희 야믈속으로셔치미러밧치 시올나븟흐며ᄅ항독 긔운이스러디고처엄븕어것 빗최던거 모혀 c 소혀텨로드리워믈속의풍덩 d 디 듯시브더라 - 의유당관북유람일기, 영조 48년 (1722년) 5. ᄀ ~ ᄅ중, 가리키는대상이다른하나는? 1 ᄀ 2 ᄂ 3 ᄃ 4 ᄅ 6. 이글에서술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색채어의사용이많다. 2 주관적해석에의한묘사로일관하고있다. 3 해가뜨는모습을섬세하게표현하고있다. 4 해가뜨는모습을시간의흐름에따라시각적으로표현한다. 7. a~d 중, 현대어풀이가바르지못한것은? 1 a - 외치거늘 2 b - 호박도 3 c - 소혀처럼 4 d - 빠지는듯 [8~11]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네게도아비어미있겠지. 그사나운꼴보면맘좋겠다. 장사란탐탁하게해야되지, 계집이다무어야. 나가거라, 냉큼꼴치워. 그러나한마디도대거리하지않고하염없이나가는꼴을보려니, 도리어측은히여겨졌다. 아직도서름서름한사인데너무과하지않았을까하고마음이섬뜩해졌다. 주제도넘지, 같은술손님이면서두아무리젊다고자식나쎄되는것을붙들고치고닦아셀것은무어야, 원. 충줏집은입술을쭝긋하고술붓는솜씨도거칠었으나, 젊은애들한테는그것이약이된다나하고그자리는조선달이얼버무려넘겼다. 너, 녀석한테반했지? 애송이를빨문죄된다, 한참법석을친후이다. 담도생긴데다가웬일인지흠뻑취해보고싶은생각도있어서허생원은주는술잔이면거의다들이켰다. 거나해짐을따라계집생각보다도동이의뒷일이한결같이궁금해졌다. 내꼴에계집을가로채서는어떡헐작정이었누하고어리석은꼬락서니를모질게책망하는마음도한편에있었다. ( 나 ) 생원당나귀가바를끊구야단이에요. 각다귀들장난이지, 필연코. 짐승도짐승이려니와동이의마음씨가가슴을울렸다. 뒤를따라장판을달음질하려니거슴츠레한눈이뜨거워질것같다. 부락스런녀석들이라어쩌는수있어야죠. 나귀를몹시구는녀석들은그냥두지는않을걸. 반평생을같이지내온짐승이었다. 같은주막에서잠자고, 같은달빛에젖으면서장에서장으로걸어다니는동안에이십년의세월이사람과짐승을함께늙게하였다. 까스러진목뒤털은주인의머리털과도같이바스러지고, 개진개진젖은눈은주인의눈과같이눈곱을흘렸다. 몽당비처럼짧게슬리운꼬리는파리를쫓으려고기껏휘저어보아야벌써다리까지는닿지않았다. 닳아없어진굽을몇번이나도려내고새철을신겼는지모른다. - 1 -
( 다 ) 달밤에는그런이야기가격에맞거든. 조선달편을바라는보았으나, 물론미안해서가아니라달빛에감동하여서였다. 이지러는졌으나보름을가제지난달은부드러운빛을흐붓이흘리고있다. 대화까지는칠십리의밤길. 고개를둘이나넘고개울을하나건너고벌판과산길을걸어야된다. 길은지금긴산허리에걸려있다. 밤중을지난무렵인지죽은듯이고요한속에서짐승같은달의숨소리가손에잡힐듯이들리며, 콩포기와옥수수잎새가한층달에푸르게젖었다. 산허리는온통메밀밭이어서피기시작한꽃이소금을뿌린듯이흐붓한달빛에숨이막힐지경이다. 붉은대궁이향기같이애잔하고, 나귀들의걸음도시원하다. 길이좁은까닭에세사람은나귀를타고외줄로늘어섰다. 방울소리가시원스럽게딸랑딸랑메밀밭께로흘러간다. 앞장선허생원의이야기소리는꽁무니에선동이에게는확적히는안들렸으나, 그는그대로개운한제멋에적적하지는않았다. -이효석 메밀꽃필무렵 - 8. 이작품의시점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작품속인물이자신의이야기를전달하고있다. 2 작품속인물이주인공의이야기를관찰하여전달한다. 3 작품밖서술자가인물의행동과심리를모두드러내고있다. 4 작품밖서술자가겉으로드러난인물의행동만을관찰한다. 9. 나귀 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늙고초라한모습은주인허생원을떠오르게한다. 2 허생원과반평생을함께해온인생의동반자이다. 3 허생원의삶이앞으로어떤방향으로흘러갈지암시한다. 4 허생원의삶을드러내기위해작가가설정한상징적존재이다. 10. 동이와허생원의갈등이해소되는계기가되는것은? 1 달밤 2 중춧집 3 당나귀 4 각다귀들 11. ( 다 ) 의표현상의특징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공감각을이용해배경을감각적으로묘사한다. 2 참신한비유를통해시적인아름다움을표현한다. 3 달밤의정경묘사를통해장면의의미를과장한다. 4 향토적소재를이용하여서정적분위기를강조한다. [12~15]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생사로 ( 生死路 ) 예이샤매저히고나 가 다말ㅅ도몯다닏고가 닛고어느 이른 매이에저에 딜닙다이 가재나고가논곧모 온뎌아으미타찰 ( 彌陀刹 ) 애맛보올내도 ( 道 ) 닷가기드리고다 -월명사, 제망매가- 12. ( 가 ) 의갈래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고려시대의대표적인문학작품이다. 2 승려나화랑등이주요한작자층이다. 3 4구체, 8구체, 10구체의형태로창작되었다. 4 한자의음과뜻을활용한향찰로표기하였다. 13. ( 가 ) 시의시적화자에대한설명으로바른것은? 1 혈육의죽음을종교적믿음을통해극복하고있다. 2 죽은누이에대한안타까움을최대한절제하고있다. 3 인생무상을느끼며초월적인세계로도피하고자한다. 4 갑작스러운누이의죽음을부정하며믿지않으려한다. 14. 위시와창작동기가유사한작품은? 1 지금그사람이름은잊었지만 / 그눈동자입술은 / 내가슴에있네. / 내서늘한가슴에있네 -박인환, 세월이가면- 2 우리나라 / 먼뒤쪽의 / 진두강가람가에살던누나는 / 의붓어미의시샘에죽었습니다. -김소월, 접동새- 3 우리가물이되어만난다면 / 가문어느집에선들좋아하지않으랴. / 우리가키큰나무와함께서서 - 강은교, 우리가물이되어 - 4 죽는날까지하늘을우러러 / 한점부끄럼이없기를, / 잎새에이는에도 / 나는괴로워했다. - 윤동주, 서시 - 15. 다음중시어의의미가잘못풀이된것은? 1 도 ( 道 ): 저승을찾아가는길 2 ᄠᅥ딜닙 : 누이의죽음 3 ᄒᆞᄃᆞᆫ 가재 : 같은부모 4 이른 ᄇᆞᄅᆞ매 : 누이의요절 [16~18]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말뚝이 :( 가운데쯤에나와서 ) 쉬이.( 음악과춤멈춘다.) 양반나오신다아! 양반이라고하니까노론 ( 老論 ), 소론 ( 少論 ), 호조 ( 戶曹 ), 병조 ( 兵曹 ), 옥당 ( 玉堂 ) 을다지내고삼정승 ( 三政丞 ), 육판서 ( 六判書 ) 를다지낸퇴로재상 ( 退老宰相 ) 으로계신양반인줄아지마시오. ᄀ개잘량이라는 양 자에개다리소반이라는 반 자쓰는양반이나오신단말이오. 양반들 : 야아, 이놈, 뭐야아! 말뚝이 : 아, 이양반들, 어찌듣는지모르갔소. 노론, 소론, 호조, 병조, 옥당을다지내고삼정승, 육판서다지내고퇴로재상으로계신이생원네삼형제분이나오신다고그리하였소. 양반들 :( 합창 ) 이생원이라네. ( 굿거리장단으로모두춤을춘다. 도령은때때로형들의면상을치며논다. 끝까지그런행동을한다.) -봉산탈출- 16. 위작품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평민들만의언어를사용해당대사회를풍자한다. 2 춤과재담, 노래가결합된일종의종합예술이다. 3 해학적인표현을사용하여관객의웃음을유발한다. 4 서민층이성장한조선후기의사회상을반영하고있다. - 2 -
17. ᄀ에사용된표현방법이쓰이지않은것은? 1 매아미맵다울고쓰르라미쓰다우네. 2 여보, 아즈뱀이고도마뱀이고세상이다귀찮아요. 3 너의서방 ( 西方 ) 인지남방 ( 南方 ) 인지걸인하나내려왔다. 4 방방곡곡면면촌촌이, 바위틈틈이, 모래쨈쨈이, 참나무결결이 20. 가의표현방식과같은것은? 1 금빛게으른울음 2 이것은소리없는아우성 3 돌담에속삭이는햇발같이 4 오늘도어제도아니잊고먼훗날그때에잊었노라. 18. 위작품의등장인물에대한설명으로바르지않은것은? 1 양반들은말뚝이의상전으로위세를부리려고한다. 2 말뚝이는발음의유사성을활용하여양반을조롱하고있다. 3 말뚝이는겉으로는양반에게복종하나속으로는양반을조롱한다. 4 말뚝이는양반들을직접적으로비난하는서민의대변자이다. [19~22]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나보기가역겨워가실때에는말없이고이보내드리우리다. 영변 ( 寧邊 ) 에약산 ( 藥山 ) 진달래꽃아름따다가실길에뿌리우리다. 가시는걸음걸음놓인그꽃을사뿐히즈려밟고가시옵소서. 나보기가역겨워가실때에는가죽어도아니눈물흘리우리다. - 김소월, 진달래꽃 - ( 나 ) 동지 ( 冬至 ) ㅅ 기나긴밤을한허리를버혀내여, 춘풍 ( 春風 ) 니불아레서리서리너헛다가, 어론님오신날밤이여든구뷔구뷔펴리라. -황진이- ( 다 ) 유리에ᄀ차고슬픈것이어린거린다. 열없이붙어서서입김을흐리우니길들은양ᄂ언날개를파다거린다. 지우고보고지우고보아도ᄃ새까만밤이밀려나가고밀려와부딪히고, 물먹은별이, 반짝, 보석처럼백힌다. 밤에홀로유리를닦는것은외로운황홀한심사이어니, 고흔폐혈관이찢어진채로아아, 늬는ᄅ산 ( 山 ) ㅅ새처럼날러갔구나! -정지용, 유리창 - 19. ( 가 )~( 다 ) 의공통점으로적절한것은? 1 시각적형상화가두드러지게나타나있다. 2 ( 가 )~( 다 ) 는자연친화적태도를보인다. 3 ( 가 )~( 다 ) 는여성적어조가드러나있다. 4 ( 가 )~( 다 ) 는민요조의 3음보율격을보인다. 21. ᄀ ᄅ중의미하는대상이다른것은? 1 ᄀ 2 ᄂ 3 ᄃ 4 ᄅ 22. ( 다 ) 에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시적대상의부재가나타난다. 2 반어적표현을통해슬픔을나타낸다. 3 슬픔을절제된어조로담담히표현한다. 4 유리창은단절된세계를연결해주는역할을한다. [23~25]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문학적표현이나발상법을통해서도한국문학의전통을규명할수있다. 시가형식을예로들어보자. 우리전통시가를대표하는시조는정형시이지만, 시조를정형성하나만으로설명할수는없다. 시조의정형성은고저가있는한시 ( 漢詩 ) 나장단이있는라틴어시, 강약을지닌영시 ( 英詩 ) 와달리음보율 ( 音步律 ) 이라고하는비교적단조로운율격형식을가지고있다. 그러나시조의음보율은한음보를이루는글자의수가가변적이어서한편으로는형식적이지만한편으로는형식을뛰어넘는자유로움을함께지니고있다. 이런특질은조선후기의사설시조에잘표현되어있다. 사설시조는평시조에서두구이상이확대된것인데, 이는서민의식이확대되면서생겨난것으로당시의인간생활을때로는해학적 풍자적으로, 때로는사실적으로잘담아내고있다. 이런형식적자유로움은시조의내용을더욱풍부하게만들었다. 이같은시조의형식에대한발상의전통을고려하면근대자유시에대한시각도새롭게정립할수있다. 한국근대시는일본을통해서양의형식만을수용하여만들어진것이아니다. 서양의영향을부정할수는없지만현대시의바탕에는한국전통시가의율격적특징이지속되고있는것이다. ( 나 ) 또한대립적인인물을제시하여대결을시키되대결을넘어어울림에이르도록하는문학적발상이한국문학의전통으로자리잡고있다. 한국의전통극을대표하는탈춤에는양반, 말뚝이, 노장, 소무, 팔목중, 취발이, 사자등다양한배역들이등장한다. 이들가운데상층을대표하는양반과하층을대표하는말뚝이, 성스러운종교를상징하는노장과세속적욕망을상징하는소무는각각대립되는인간형들이다. 이들의현실적인질서는분명하지만, 탈춤이진행되면서현실적질서는극안에서쉽게부정된다. 말뚝이의말과몸짓을통해양반은웃음거리가되고, 노장과소무의놀음을통해종교적권위는바닥에떨어진다. 그렇다고해서양반과노장이완전히부정되고배척되지는않는다. 오히려풍자와비판이있은다음에는양반과말뚝이, 노장과소무가어우러진춤이한바탕펼쳐진다. 이렇게대립적인인물을제시하여대결을시키되대결을넘어어울림에이르도록하는문학적발상은고대소설이나현대의극 소설에서도지속되고있다. - 3 -
23. 설명문의특징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정확한지식이나정보를객관적으로설명한다. 2 문제의옳고그름을밝히기위해증거를제시한다. 3 정확한의미의용어를사용해뜻을분명히전달한다. 4 글쓴이의주관적인의견을배제하고사실을전달한다. 24. 이글의서술상특징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직접경험한내용을구체적으로서술한다. 2 논의대상에대한새로운관점을제시한다. 3 시간의흐름에따라변화하는대상을묘사한다. 4 구체적사례를바탕으로대상의특징을설명한다. 25. 이글을통해알수있는내용이아닌것은? 1 우리전통시가인시조는대표적인정형시이다. 2 한국의전통극에는대립되는인물들이등장한다. 3 사설시조는형식에서벗어나자유로움을지니고있다. 4 한국문학은대상을풍자, 비판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