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藏書閣 Ⅰ. 머리말 37 구운몽 만큼1) 고전소설 연구자가 擌攖한 작품도 드물다. 구운몽 연구는 학위논 문, 저서를 빼고도 소논문만 400여 편을 상회한다. 그러나 과문한 탓이겠지만, 여전 히 양소유를 떠올릴 때마다 혼란스럽다. 정병설의 지적처럼 양소유는 노년에 갑자기 깨달음을 말했고 그만큼 독자들은 주인공과 함께 깨달음에 이를 여유가 없 기2) 때 문이다. 이제껏 양소유를 다룬 논의는 행적에 초점을 맞춘 사대부 욕망(혹은 이상) 구현 에3) 편향된 감이 있다. 물론 사대부 욕망(혹은 이상) 구현 은 양소유 행위를 이해할 주요한 시각이다. 하지만, 만년 깨달음을 설명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현대 독자의 감정 이입을 방해하는 측면이 크다. 구운몽 의 현대적 가치를 조명하는 맥락에서, 사대부 욕망(혹은 이상)과 결부한 해석은 시효를 다한 측면이 없지 않다. 그럼에도 양소유를 살핀 논의는 대개 양소유는 꿈속에 구현된 욕망이다. 라는 전 제에서 사대부 욕망(혹은 이상) 구현 이라는 결론으로 연역되었다. 양소유를 꿈속 허 상으로 못 박은 채 드러난 행위에만 집중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욕망을 애쓰지 않고 충족했던 양소유는 동경의 대상이 되거나 꿈에나 나올 법한 비현실적 영웅으로 현현했다. 인물 이해를 심화하고 구운몽 이 지닌 현대적 가치를 조명하려면 새로운 시야를 마련해야 한다. 이는 양소유라는 존재를 다시 이해하는 데서 출발할 터이다. 문면 서 술을 따지면, 양소유는 성진이 꿈속에 그린 욕망의 상상화에 그치지 않는다. 양소유 는 성진의 전생으로 볼 수 있다. 성진과 팔선녀는 숙연에 따라 만나 저마다 지녔던 전 1) 이 글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은 텍스트는 서울대학교 소장본 구운몽 이다. 인용문은 서울대학교 소장본 구운몽 을 교주한 장효현 교주, 구운몽, 신구문화사, 2008이다. 2) 정병설, 주제 파악의 방법과 구운몽 의 주제, 한국문화 64집, 규장각한국학연구소, 2013, 323쪽. 3) 이강옥, 구운몽 의 재해석과 희망의 서사 교육, 국어교육연구 46집, 경북대학교 국어교육학회, 2010, 122~128 쪽에서 구운몽 주제 관련 학설을 ① 일장춘몽설 ② 공사상설 ③ 공사상 미달설 ④ 사대부 이념과 욕망의 자기 전개설로 정리했다. 이강옥이 ④ 와 관련해 가려 뽑은 논문은 다음과 같다. 엄기주, 유가의 소설적 대응양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정출헌, 구운몽 의 작품세계와 그 이념적 기반,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강상순, 김만중 소설 다시 읽기: 구운몽 과 17세기 장편소설의 정신분석, 배달말 27집, 배달말학회, 2000. 126
양소유는 성진을 염두에 두지 않고 이해할 수 있다. 이 글은 양소유를 심리학 개념인 자기복잡성(Self-complexity) 를 통해 파악하겠 다. 양소유를 자기복잡성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그가 지녔던 심리 자원을 繱樉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구운몽 이 지닌 또 다른 가치를 조명할 수 있을 것이다. 양소유가 지닌 심리 자원을 구명하는 논의는 문학치료 자원으로서 구운몽 이 지 닌 가치를 탐색하는 작업의 다름 아니다. 구운몽 은 문학치료학에서 여러모로 조명 자기복잡성을 통해 본 구운몽 양소유의 삶 생을 꿈꾼 셈이다.4) 따라서 현생 성진은 전생 양소유를 배제한 채 이해하기 어렵지만 되었다. 정운채는 구운몽 독후감을 통해 작성자의 자기서사 를 살피고 그 속에 담 긴 모순을 극복하는 방향을 탐색함으로써 문학치료가 가능하다고 봤다.5) 문학치료 자원으로서 구운몽 에 주목한 첫 연구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상담과 연계된 성과 로 이강옥이 진행한 연구를 꼽을 수 있다. 이강옥은 구운몽 이 지닌 몽환과 현실의 혼융, 성진의 깨달음에 주목해6) 문학치료에 적용할 방법론을 모색했으며7) 문학치료 에 활용했다.8) 이로써 이 논문에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 다만, 이강옥의 연구는 구운 몽 의 유일무이한 개성에 기반을 둔 측면에 다분했다. 그러한 까닭에 내담자의 성별 과 종교에 따른 한계가9) 분명했다. 양소유는 다채로운 면모를 지닌 인물이다. 그는 여덟 아내를 만나 저마다 개성에 맞춰 다른 모습을 보인다. 호색한, 풍류남에 그치지 않고 출장입상까지 이루니 양소 유야말로 팔방미인 이다. 이처럼 한 인물이 여러 분야와 관계 속에 다채로운 모습을 보이는 양태를 심리학에서 높은 자기복잡성(Greater SC) 이라10) 일컫는다. 뒤에서 살 피겠지만, 높은 자기복잡성은 조절 변인에 따라 스트레스를 완충하는 효용이 있다. 4) 홍현성, 성진의 전생 양소유 로 읽는 구운몽, 고소설연구 41집, 2016, 209~237쪽. 5) 정운채, 구운몽 의 독후감을 통한 자기서사의 탐색과 문학치료의 방향 설정, 문학치료연구 1집, 한국문학치료 연구학회, 2004, 32~52쪽. 6) 이강옥, 문학 치료 텍스트로서의 구운몽 의 가치와 가능성 : 우울증과 관련하여, 고소설연구 24집, 한국고소 설학회, 2007, 149~189쪽. 7) 이강옥, 구운몽과 불교 경전을 활용하는 우울증 치료 프로그램(DTKB Program) 구안, 문학치료연구 12집, 한 국문학치료학회, 2009, 177~261쪽. 8) 이강옥, 구운몽과 불교 경전을 활용하는 우울증 치료 프로그램(DTKB Program) 상담 사례 연구, 문학치료연 구 18, 한국문학치료학회, 2011, 9~74쪽. 9) 이강옥, 2011, 위의 논문, 67쪽에 따르면 기독교인은 대안적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 10) Self-Complexity의 번역어로 자기다면성 이나 자기다양성 이 합당할 듯하다. 그러나 자기복잡성 으로 통용되기 때문에 이를 준용한다.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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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를 인지하는 것 곧, 자기를 바라보는 조망 은 다양할 터이다. 이를테면 인정 조 망을 갖느냐 아니면 성취 조망을 갖느냐에 따라 자기의 중요한 측면이 달라 지고21) 이 에 따른 자기평가 역시 다르다. 자기구획화가 높은 사람은 자기상의 경계를 분명히 긋 는다. 구획화가 분명하고 그 정도가 높은 사람은 자기상을 지나치게 구획을 지움으로 써 어떤 자기 측면에 대해서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내용만으로 자신을 평가 하는22) 경향이 있다. 자기복잡성을 통해 본 구운몽 양소유의 삶 있는지를 뜻하는 경험적 인지구조 에20) 해당한다. 취업주부를 대상으로 자기구획화를 연구한 정선영에 따르면, 자기구획화가 높은 취 업주부는 가족관계를 중시하는 관계조망 이나 개인 성취에 주목하는 성취조망 가운 데 하나를 고수한다.23) 이들은 단일한 조망을 통해 자기를 인지하는 까닭에 정서 변 화가 심하다. 이를테면, 관계조망으로써 자기 에 주목하는 취업주부는 성취를 중시하 는 직장인 면모를 언짢아한다. 가족 관계와 관련된 자기상만 온당하다고 여기기 때문 이다. 반면 구획화가 낮은 사람은 자기를 직장인과 주부 모두로 본다. 다중조망 을 지녔 다고 하겠다. 이들은 나는 직장인이면서 주부이고 어머니이며 아내이기도 하다 라고 인식한다. 관계도 중시하면서 성취도 중시하는 부류이다. 이들은 자기상의 다양성 곧 자기복잡성 을 그대로 수용하고 여러 모습을 인정한다. 정선영에 따르면 다중조망 을 지닌 취업주부는 단일조망 을 지닌 쪽보다 우울감이 낮다.24) 자기복잡성과 연관해 보면, 자기개념 구획화가 자기개념 복잡성과 지각된 스 트레스의 관계를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 으며25) 자기복잡성의 효용은 자기구획화가 낮 을 때 발휘된다. 한편, 조절변인으로서 자기통제감 에 주목했던 매코널에 따르면 사회적 지지 (Social Sopport), 성격 특성(Personality Traits), 개인 이력(Life histories)은 자기 20) 김완일, 자기개념 복잡성과 심리적 건강의 관계: 자기개념 구획화의 조절효과, 상담학 연구 Vol 13, No 2, 한 국상담학회, 2003, 981쪽. 21) 박성현 윤호균 박영석, 자기에 대한 조망과 정서의 변동, 鯎嬆掾码彳櫾躇: 紹櫾 및 搢氷 Vol 17, No 3, 사단 법인 한국심리학회, 2003, 33~49쪽. 22) 김완일, 2003, 앞의 논문, 980쪽. 23) 정선영, 취업주부의 다중 역할 수행에서의 정서경험: 자기구획화 및 자기조망의 조절 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2, 36~39쪽. 24) 정선영, 2002, 위의 논문, 36쪽. 25) 김완일, 2003, 앞의 논문, 986쪽.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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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충격을 완충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높은 자기복잡성 경우 사회적 지지가 낮아도 웰빙지수는 작게 하락한다. 동일 국면에서 자기복잡성이 낮은 쪽 웰빙지수는 큰 폭으 로 하락하며 높은 쪽보다 더 낮게 측정되기도 한다. 요컨대, 사회적 지지가 하락하는 국면이나 부정적 사태에 직면한 상황에서 자기복잡성이 높은 쪽은 낮은 쪽보다 더 작 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런데 높은 자기복잡성은 사회적 지지를 얻어도 웰빙지수가 크게 상승하지 않는 자기복잡성을 통해 본 구운몽 양소유의 삶 또 위 결과는 높은 자기복잡성 이 사회적 지지, 부정적 사태 등 외재 변인이 가져 다. 더 탐구해야겠지만, 행복감이나 만족감이 여러 자기상 가운데 하나에 국한되는 데 制嫛이 있을 것이다. 높은 자기복잡성은 스트레스와 더불어 행복감이나 만족감 역 시 완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낮은 자기복잡성 의 경우, 행복감이나 스트레스 모두 확산하는 경향이 나타 난다. 사회적 지지가 확보된 국면에서 자기복잡성이 낮은 쪽은 높은 쪽보다 웰빙 수치 가 훨씬 큰 폭으로 상승한다. 특정 자기상이 자기표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 이다. 또 자기상이 서로 인접한 것도 원인으로 고려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웰빙 지수 를 고려하면 린빌이 주장했던 과잉확산과 완충효과는 매코널의 연구에서 일부 지지 된 셈이다. Ⅲ. 양소유의 자기복잡성 바닷물이 짜다는 사실을 알려면 한 숟갈로 충분하다. 그러나 삶은 바닷물과 다르 게 온갖 맛으로 채워져 있다. 양소유의 삶도 그렇다. 출가라는 종점이 아니라 초반부 터 만년까지 시야를 확장해야 양소유를 제대로 알 수 있다. 여기서는 양소유의 삶 전 반으로 시야를 확장해 그가 지닌 자기복잡성을 살피겠다. 고전소설에 이상한 아버지가 몇 명 있다. 유효공선행록 유정경은 도량이 좁고 혼 암한 인물이다. 보은기우록 위지덕은 邥蒄ꃱ이라 불리는 장사치이다. 구운몽 양처 사는 두 인물보다 훨씬 양호하다. 유정경, 위지덕은 반동인물 역할을 부분적이나마 수 행한다. 이에 비해, 양처사는 처자를 내팽개치는 데 그친다. 속세에 남은 유부인과 양 133
藏書閣 37 소유는 빈궁하게 산다. 이제 집이 가난롞여 모친이 근심롞시니 란30) 말을 보면 그 정 도를 짐작할 만하다. 정사도 사위가 되기 전까지 양소유는 낮은 자기복잡성을 지닌다. 물론, 양소유는 진채봉과 가약을 맺고 남전산 도인의 제자가 되며 계섬월과 만나기도 한다. 그러나 진 채봉, 남전산 도인, 계섬월과 양소유의 만남은 일시적이다. 남전산 도인은 이때만 등장 하며 진채봉 계섬월이 양소유 곁에 제대로 자리잡은 시점은 한참 나중이다. 정경패와 혼인하기 전까지 양소유 곁에 배우자는 없다. 양소유는 청운의 꿈을 품은 잘생기고 총명한 아들 이었던 셈이다. 낮은 자기복잡성은 사회적 지지가 갖춰지면 높은 자기복잡성보다 더 높은 웰빙지 수를 보인다. 웰빙지수가 높다는 것은 행복감이나 안녕감을 분명히 자각한다는 의미 이다. 문제는 사회적 지지가 철회되는 국면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정경패와 가춘운, 정십삼이 모의해 양소유를 놀리는 대목을 살필 필 요가 있다. 다음은 양소유가 가춘운 귀신과 이별하는 대목이다. 간 곳을 아디 못롣너라 귉이 크게 고이히 넉여 스궤로 마리ꢗ ꦊ져 보니 상토 궤이 의 너흔거시 잇거ꚯ 내여 보니 쥬궤로 부작이어ꚯ 대로롞야 긬지저 ꗔ오 요인이 내 일을 그ꢥ ꦊ드도다. 부작을 갬처 ꩱ리고 한롞기ꢗ 마디 아니터니 다시 귉각롞 작일의 뎡십삼이 술을 괴로이 권롞여 내 뙌롡 후의 가시니 필연 십삼의 일이라 졔 비록 궤오나온 꼉이 아니나 나의 됴흔 인연을 파롞야시니 내 반Ʇ시 욕롞리라. 롞고 삼 일을 뙨자 만나디 못롞고 녀랑의 쇼식은 더옥 묘연롡디라 귉이 분롞고 궤렴 롞여 침식을 다 폐롞엿더니31) 양소유는 정십삼이 넣은 부적 때문에 가춘운 귀신이 떠난 줄 알고 몹시 짜증을 낸다. 그리고 화가 나 정십삼을 꾸짖으려 삼 일씩이나 찾는다. 하루 이틀이 지나도 식 지 않을 만큼 복받치는 짜증이 있었던 것이다. 짜증과 가춘운 귀신을 그리워하는 마 음이 얽히고설켜 양소유는 앓아 눕는다. 심병이 신병으로 옮아가는 순간이다. 30) 장효현 교주, 구운몽, 신구문화사, 2008, 31쪽. 31) 장효현 교주, 2008, 위의 책, 87~88쪽. 134
르고 계섬월은 소식이 없던 상황이다. 곁에 배우자가 없었으니 양소유가 지닌 자기상 은 관료, 정십삼의 친우, 가춘운 귀신의 연인 정도다. 이후 자기표상을 구성하는 자기 상의 개수를 고려하면 이 시기 양소유의 자기복잡성은 낮은 편에 속한다. 양소유는 외로운 상태로 가춘운 귀신을 만난다. 곁에 연인이 없는 외로운 시절에 만났으니 양소유가 가춘운 귀신에게 얻은 행복감은 클 수밖에 없다. 사ꢞ이 귀신 되 고 귀신이 사ꢞ 되니 피뙨ꢗ 어이 분변 롞리오 나32) 부쳐의 말의 닐오 사ꢞ의 몸 자기복잡성을 통해 본 구운몽 양소유의 삶 이때 양소유는 정경패와 약혼한 사이로 정식 부부는 아니다. 진채봉은 생사를 모 이 지ꚬ 풍화로 거따 거궩 ꦮ그랏다. 롞니 뉘 진짓 거시며 거즛 거신 줄 알니오 라는 33) 말은 양소유가 가춘운 귀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준다. 양소유는 가춘운 귀신 이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도 거리낌이 없다. 그는 가춘운 귀신을 온전히 연인 으로 여겼던 것이다. 서사 초반 양소유는 자기복잡성이 낮고 사회적 지지는 높다. 양소유는 유부인, 임 금, 정십삼, 가춘운 귀신에게 심적 지지를 받는다고 자각하기 때문이다. 정경패의 경 우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렇지만 혼인을 예정했으니 양소유는 정경패가 자신을 인정 한다고 여겼을 것이다. 양소유는 이제껏 관계 맺은 모든 이들로부터 사회적 지지를 얻 은 셈이다. 낮은 자기복잡성은 높은 사회적 지지와 맞물려 이 시절 양소유의 심리자 원으로 기능한다. 그런데 행복감은 일순간 무너진다. 이 일로 양소유는 앓아 눕는다. 양소유가 가장 심약한 모습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서사 전반에 걸쳐 양소유는 스트레스를 드러내지 않는 편이다. 다만, 이 대목과 부마 간택 대목에서 양소유는 스트레스를 드러낸다. 후 술하겠지만, 양소유는 사태가 더 심중했던 부마 간택을 거부했을 적에도 앓아 눕지 않는다. 가춘운 귀신과 정십삼은 높은 사회적 지지를 지탱하는 요소이다. 이러한 때 돌연 가춘운 귀신은 떠나고 정십삼의 행적은 묘연하다. 곁에 있던 배우자와 친우가 동시에 사라진 것이다.34) 이에 따라 양소유가 자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큰 폭으로 하락한다. 낮은 자기복잡성을 지닌 인물은 사회적 지지가 하락할 때 큰 충격을 받는다. 양소유 32) 장효현 교주, 2008, 앞의 책, 82쪽. 33) 장효현 교주, 2008, 앞의 책, 83쪽. 34) 진채봉의 경우, 남전산 도인의 예언이 있었기에 양소유는 절망하지 않았다. 또 계섬월은 서로 훗날을 기약했기 때문에 가춘운과 상황이 다르다고 하겠다. 135
藏書閣 37 가 앓아 누울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았던 까닭이다. 이후 양소유는 연나라를 평정하고 개선하며 계섬월을 다시 만나고 적경홍과 인연 을 맺는다. 정경패라는 정실을 두고도 가춘운, 계섬월, 적경홍이라는 3첩을 거느린 것 이다. 또 欘拲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큰 활약을 보인다. 양소유와 여덟 미녀의 관 계를 그린 그림을 살펴보고 논의를 이어가겠다. 그림3 양소유와 여덟 아내35) 그림 3 은 양소유와 여덟 미녀의 관계를 요약적으로 보여준다. 그린 이의 설명처럼 양소유는 여덟 꽃잎이 모이는 지점에 자리한다. 양소유와 교집합을 이루는 여덟 미녀 는 저마다 개성이 뚜렷하다. 그래서 여덟 꽃잎의 색은 제각각이다. 따질 것은 교집합 부분에 칠할 색이다. 양소유는 여덟 미녀에 맞춰 여덟 빛깔 매력을 뽐낸다. 진채봉과 만나며 보여준 모 습은 전기소설 속 주인공에 비견할 만하다. 시를 매개로 가까워지며 첫 만남을 통 해 사랑에 빠진다. 성격특성 형용사를 대입한다면, 진채봉을 만나는 동안 그는 상 냥하고(8) 솔직하다(17). 또 불고이취를 쉽게 한 점에서 경솔한(25) 모습도 보인다. 계섬월을 만날 때 양소유는 또 다른 구석이 있다. 양소유는 낯선 곳, 낯선 문인들 과 대면한 곳에서 계섬월과 인연을 맺는다. 위축될 상황이지만 그는 자신감이 넘치며 (29) 蹤櫾에서 경쟁적이다(2). 또 양소유는 창기란 사실을 알면서도 계섬월을 반려자 35)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시, 剘髭崝 怊菾, 鯎嬆 域啳怊躥과 楈劆概彳-鯎嬆 域啳怊躥埭의 喈畢樉- 刅, 집문당, 1998, 395쪽. 136
이후 만나는 정경패에 이르러서 양소유가 보인 면모는 색다르다. 그는 정경패 얼굴 을 보려 여도사로 분장해 거문고를 연주한다. 규중 여인의 민낯을 보겠다는 음험한 마음을 품고 음모 를 꾸며 실행한 셈이다. 또 양소유는 정경패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 는 이기적인(16) 구석도 있다. 이렇듯 양소유가 보인 모습은 제각각이다. 양소유는 지순한가 하면 호색하고 이기 적이기도 하다. 따라서 양소유와 여덟 연인의 관계는 꽃 한 송이로 표현되겠지만 양 자기복잡성을 통해 본 구운몽 양소유의 삶 로 진지하게(27) 대한다. 소유 미녀 에 칠할 색은 모두 다르다고 하겠다. 양상이 다양할뿐더러 양소유가 지닌 여덟 가지 배우자상 은 서로 이격된 양상을 보인다. 정경패의 배우자로서 양소유가 지닌 심리는 가춘운의 배우자상 으로 옮아가 지 않는다. 또 가춘운에게 받은 서운한 감정은 정경패의 배우자상으로 옮거나 증폭되 지 않는다. 여타 경우도 마찬가지다. 양소유가 한 배우자로부터 얻는 감정은 해당 배우자에게 국한된다. 출장입상과 관련해 생성되는 자기상 역시 양상은 비슷하다. 장수로서 양소 유가 지니는 심리는 심요연의 배우자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결연으로써 생성된 여 덟 개의 배우자상 및 출장입상하며 생성된 관료상은 제각기 이격되어 양소유의 자기 표상을 구성한다. 자기상이 상충할 만한 대목은 심리 구조를 들여다보기에 적당하다. 자기구획화 정 도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양소유는 자기상이 상충하는 국면에서 스트레스를 노출하 지 않는다. 이를테면, 양소유는 정경패에게 마음이 쏠려 과업을 등한시한다. 출세와 애욕이 길항하는 국면이다. 하지만 그는 불안이나 짜증을 노출하지 않는다. 이러한 태도 이면에 스스로를 조망하고 평가하는 자기구획화 가 자리한다. 한미한 가문에서 아버지 없이 자란 양소유는 타고난 자질만 가지고 출장입상해 부 귀영화를 누린다. 과거시험을 볼 요량으로 유부인에게 상경할 일을 말하는 대목에 그 가 지닌 출세 욕망이 잘 나타난다. 부친이 텬샹으로 가실 제 늯딣로 문호ꢗ 맛겨셔시니 이제 집이 가난롞여 모친이 근 심롞시니 늯딹 만일 집 딕흰 개 되여 공명을 구치 아니면 부친이 아딣ꢗ 긔 롞시던 꼉이 아니로소이다. 이제 경궤의셔 셜과롞여 텬하 션ꪏꢗ 모흔다 롞니 늯딹 잠간 모친 137
藏書閣 슬하ꢗ 꺴나 셧녁흐로 놀녀 롞ꚪ이다.36) 37 위 인용문에 드러나듯, 양소유는 문호를 흥기하겠다는 사명감을 지닌다. 입신양명 을 멀리한 채 지내는 일을 집 딕흰 개 에 비유한 데서도 그가 지향하는 바는 뚜렷하 다. 물론, 부친이 아딣ꢗ 긔 롞시던 꼉 이라는 구절 때문에 緌浨을 양처사가 바랐던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말은 홀어머니를 설득하는 방편으로 보는 게 타당하 다. 이렇게 이해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양처사는 부귀에 연연하지 않는 선인 이다. 또 양소유는 부마 자리를 거부함으로써 가문보다 애정을 더 중시하는 면모를 보인다. 부친의 기대 운운한 말은 출세하고픈 욕망을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양소유는 다시 상경하며 낙양에서 계섬월을 만난다. 계섬월은 정경패를 추천한다. 양소유는 정경패 얼굴이 몹시 궁금해 과게 다다라시 과업의 ꦇ늺이 업셔 수일 후 껒 연사ꢗ 37) 찾아가는 등 집 지키는 개 운운할 때와 딴판이다. 양소유가 과업의 ꦇ 늺이 업 게 된 데에 특별한 이유는 없다. 뎡궤도의 녀딹 용모와 딹덕이 당금 녀딣G듕 졔일이라 는38) 계섬월의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임박한 緌棢를 떠올리면 마음 한편이 불편할 법하지만 양소유는 정경패 얼굴을 볼 생각뿐이다. 양소유는 심적 갈등을 노출하지 않다. 또 그는 여장하고 규중에 들어가 는 등 음흉한 일을 실행하며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이는 양소유가 애욕을 있는 그대 로 인정한 결과이다. 양소유에게 애욕은 부정할 여지없이 자기를 구성하는 한 측면인 것이다. 양소유의 자기구획화는 소현성록 소현성에 대비할 때 더 선명하다. 소현성이 맞이 한 세 아내는 양소유의 연인들처럼 저마다 다른 자질을 보인다. 자질에 따라 소현성과 가약을 맺는 양상도 다르다.39) 그렇지만 소현성은 일관된 태도로 세 아내를 대한다. 일관된 태도는 소현성이 지닌 자기구획화 를 반영한다. 소현성은 여러 역할을 수행 해 자기복잡성이 높은 편이다. 그는 높은 자기복잡성을 지니면서도 일관된 태도로 행 동한다. 가문 적장자 라는 단일 조망 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며 평가하기 때문이다. 소현성은 가문 적장자 로서 행동하며 상충할 자기상을 용납하지 않는다. 36) 장효현 교주, 2008, 앞의 책, 31쪽. 37) 장효현 교주, 2008, 앞의 책, 55쪽. 38) 장효현 교주, 2008, 앞의 책, 54쪽. 39) 임치균, 소현성록 에 나타나느 혼인의 양상과 의미, 한국고전연구 13집, 한국고전연구학회, 2006, 29~48쪽.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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藏書閣 37 기상에 대한 자기통제감이 부마 간택으로 촉발된 스트레스를 완충한 것이다. 공사다망한 삶을 살던 양소유는 만년에 이르러 출가를 결심한다. 변침 폭이 상당 하고 그 시기가 만년이라 문제적이다. 무엇인가 새로 시작하기 어려운 연배지만 그는 출가할 결심을 굳힌다. 새로운 삶 그것도 이전과 판이한 삶을 살겠다는 어려운 결단 을 내린 것이다. 양소유가 출가를 결심하는 태도는 자못 의연하다. 피리를 불어 착잡한 심정을 토로 하는 데 그친다. 여기서 인생 헛 살았다는 통한의 반성이나, 좀 더 일찍 출가하지 못 한 아쉬움은 읽어내기 힘들다. 양소유는 비교적 유연하게 새 진로를 택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장을 바꿔 계속 살피겠다. Ⅳ. 문학치료 자원으로서 양소유 양소유는 감정을 이입하기 힘든 인물이다. 김효주의 지적처럼 대부분의 학습자들 은 마음먹은 대로 욕망을 이뤄가는 양소유의 삶이 비현실적이라고 여기거나 그런 삶 을 부러워 할 뿐 그의 삶에 대해 감정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41) 많다. 성불한 성진 과 독자 사이 거리는 말할 나위도 없다. 인물과 독자 사이 거리감은 구운몽 이해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그러나 리쾨르(Ricoeur)는 이 거리로 말미암아 독자가 저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작품 자체를 숙고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고 42) 본다. 이러한 시각을 구운몽 에 대입하면, 먼 거리에 자리한 양소유를 거울삼아 자신을 비춰보고 이로써 완숙한 자기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문학치료에서 문학작품의 주인공을 통해 자기이해 를 도모하는 방식은 텍스트를 통해 자아를 새롭게 이해하는 鍄欄(appropriation)와 비슷하다. 하지만 문학치료는 41) 김효주, 대학생의 자아 성찰과 가치관 정립을 위한 구운몽 교육, 문학치료연구 30집, 한국문학치료학회, 2014, 259쪽. 42) 칼 심스 지음, 김창환 옮김, 폴 리쾨르 해석의 영혼, 앨피, 2009, 88~89쪽; 고정희, 고전시가 교육의 탐구 시 공간적 거리감, 전유, 정서를 중심으로-, 소명출판, 2013, 137쪽에서 재인용.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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藏書閣 37 소유는 마냥 행복하지만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연화봉에서 양소유는 간략하나마, 御釪에서 받은 피로감을 노출하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성진이던 시절을 느낀 결과로 보기도 한다. 일견 타당하다. 하지만 이 해석은 한계도 없지 않다. 성진 때문이라면 양소유는 용궁에서 동정호 용왕을 만났 을 때 혹은 여덟 연인을 만나며 시시때때로 육관대사의 제자이던 시절을 느꼈어야 한다. 이 글은 성진 대신 연화봉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주목한다. 양소유는 전혀 다른 곳 에 들어가며 환로가 주는 피로감을 감지했다고 볼 수 있다. 환로와 정반대에 자리한 域嘴에서야 다른 시각으로 자기 처지를 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자각은 일회적이다. 세속으로 돌아온 양소유는 다시 관성적으로 산다. 연화봉은 양소유가 지녔던 관성을 잠시 끊는 색다른 환경이었던 셈이다. 양소유는 퇴사한 후 매일 밤 거르지 않고 참선한다. 여덟 연인을 만나고 출장입상 하던 삶과 상반된 처신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야 양소유는 영화로우며 공사다망한 삶 이 주는 무상감을 깨닫는다. 그는 이전에 한 적 없는 행위로써 깨달은 바가 있었고 사문으로 살겠다는 결단을 하는 데 이른다. 양소유는 忇邯 嚚堈 涩蟪를 자동적으로 행복으로 여겼던 인물이다. 자기복잡성과 관련지어 보자면, 그는 부귀 공명 영화를 실현할 자기상을 지속적으로 늘렸던 인물 이다. 양소유가 그러한 자기상을 늘렸던 이유는 단순하다. 부귀 공명 영화를 의심없 이 행복의 요건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요컨대, 부귀 공명 영화가 곧바로 행복으로 연 결되는 자동적 사고를 지녔던 것이다. 양소유는 이전에 한 적 없는 색다른 행동으로써 자동적 사고를 喈菾한다. 자동적 사고 는 대상이 자동적으로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생각의 패턴을 일컫는다.44) ኈ뙨 ኈ딣방의 ➐Ⅸ딣조차ᬟ 효측롞야 집을 ꩱ리고 스승을 구롞 겠다는45) 발언은 그 동안 지녔던 자동적 사고를 끊은 결과이다. 그동안 부귀영화를 행복으로 귀결했다면 참선으로써 부귀영화의 덧없음을 바로 본 것이다. 그런데 참선과 출가 결심은 서사를 통틀어 양소유가 자발성을 가지고 한 몇 안 되 는 행위 가운데 하나이다. 연인 관계 및 환로에서 양소유는 자발적 면모를 드러내지 44) 권정혜 이재우, 2001, 위의 논문, 6쪽. 45) 장효현 교주, 2008, 앞의 책, 230쪽.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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藏書閣 37 동적 사고를 끊도록 이끈 것은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실행한 참선이었다. 또 환로에서 받은 피로감을 자각한 곳은 연화봉이었다. 참선과 연화봉은 공통점이 있다. 양소유가 하지 않았던 행위, 가지 않던 곳이라는 점이었다. 참선과 연화봉은 양 소유 행적에 비춰 색다르다 는 공통점을 지녔다. 양소유는 색다른 장소와 행위를 통 해 자각하지 못했던 자동적 사고 를 돌아봤던 것이다. 이 역시 독자가 자동적 사고 를 喈菾하고 자기 이해를 심화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Ⅴ. 맺음말 양소유는 여덟 아내를 거느리고 영화로운 삶을 살았다. 그는 욕망을 거리낌 없이 실현했고 출장입상하며 부귀의 극치를 누렸다. 양소유와 현대 독자는 괴리가 상당했 다. 이 괴리로 인하여 현대 독자는 양소유에게 감정을 이입하기 힘들었다. 이 글은 양 소유와 현대 독자 사이 괴리를 극복할 방편으로 심리 구조에 주목했다. 이어서 문학 치료 자원으로서 구운몽 양소유가 지닌 가치를 조명했다. 양소유의 심리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분석틀은 자기복잡성 이었다. 다양한 자기상은 심리 자원이 될 수 있고 역으로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양소유가 지닌 자기복잡성은 사회적지지, 자기통제감과 맞물려 심리 자원으로 기능했다. 현대 독자 가 가진 자기복잡성 역시 사회적지지, 자기통제감과 맞물려 심리 자원이 될 수 있다. 양소유가 누린 부귀영화는 독자가 괴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던 주원인이었다. 그러 나 그가 진정으로 행복했는지 여부는 논의할 지점이 있었다. 만년에 무상감을 토로하 며 출가를 결심했기 때문이다. 양소유는 자동적 사고로 부귀영화를 행복으로 귀결시켰다. 양소유는 부귀 공명 영화가 곧 행복 이라는 자동적 사고 를 지녔고 이로 인해 환로가 주는 피로감을 자각 하지 못했다. 또 부귀 공명 영화의 덧없음 역시 깨닫지 못했다. 그는 주도적이며 자발적으로 선택한 대안적 행위로써 자동적 사고를 돌아봤다. 퇴 사 후 한동안 진행한 참선은 부귀공명에서 행복으로 이어지는 자동적 사고를 자각하 도록 했다. 양소유는 색다른 행위를 통해 자각하지 못했던 자동적 사고 를 돌아봤다. 144
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자기복잡성을 통해 본 구운몽 양소유의 삶 독자가 자동적 사고 를 喈菾하고 자기 이해를 심화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시사하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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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Abstract A Study on the Life of Yang So-yu in Guunmong seen from the Spectrum of Self-complexity Hong, Hyun-sung Key Words Guunmong, Yang So-yu, Bibliotherapy, Self-complexity, Sense of control, Self-compartmentalization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