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음과옥타브음은바늘과실 옥타브등가성 이발생하는자연적근거로내세울수있는것가운데하나는 배음 ( 倍音 ) 현상 이라는음의진동과관련한물리적작용이다. 배음현상이란무엇일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몇가지음향학적상식을전제해야한다. 소리라고하는감각현상은물리학적으로볼때물체의진동이다. 이진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152*220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

기본소득문답2

쌍백합23호3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 pb61۲õðÀÚÀ̳ʸ

2002report hwp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B5BFBEE7C0BDBEC DBABBB9AE E687770>

(연합뉴스) 마이더스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78È£pdf


_¸ñÂ÷(02¿ù)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3 권 정답

연구노트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슬라이드 1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4D F736F F F696E74202D20B9E8B0E6BCD2C0BDC0BDC7E2BAB8C1A4>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7단원 1(252~269)교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041~084 ¹®È�Çö»óÀбâ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BABBB9AE2DC7D5C3BC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내지-교회에관한교리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DBPIA-NURIMEDIA

BN H-00Kor_001,160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º´¹«Ã»Ã¥-»ç³ªÀÌ·Î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글청봉3기 PDF용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01Àå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20~151역사지도서3

¸ñÂ÷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C6C8B5B5C0E5C5CD20B8AEC7C3B7BF2E696E6464>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C# Programming Guide - Types

PowerPoint Presentation

750 1,500 35

MVVM 패턴의 이해

<5BC6EDC1FD5DC0CCC8ADC0BDBEC7B3EDC1FD D322E687770>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5 다. 위에서예제로사용한작곡가들의합창작품에서한국적색채를나타나기위해어떻게이들요소를사용하였는지그리고연주자가이러한합창작품을해석하고실현하는데필요한연주자의국악적인해석방법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44 음악심리학 능적인적용에대해살펴보려고한다. Hargreaves와 North(1999) 는일상생활에서음악의기능을검토하는것은음악심리학의중요한부분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Hodges와 Haack(1996, p. 497) 는현대생활에서음악은사람에게일생동안세가지연속체로, 즉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001~009)248사회문화(연)

NML User Guide

작동 원리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1,2,3,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대한설비공학회 2016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894 ~ S-234 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와음성전달지수특성 he Characteristics of the Definition and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in Korea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A-9\(14\)24-9\277\3718\300\317.hwp)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해오름summer2009

: AA ( ) TV : ios ( ).. 2

<30302DB8F1C2F72E687770>


2002report hwp

OCW_C언어 기초

Transcription:

2015 년 9 월 4 일홍익대학교미학과특강 조율한번해주세요 - 협화음의자연적문화적기초 최유준 ( 전남대 HK 교수 ) 옥타브는같은음일까? - 옥타브등가성 협화음 의문자그대로의의미는 어울리는음정 ( 음간격, interval) 이다. 동시에울리든순차적으로울리든우리귀에어울리게들리는음정이 협화음 이다. 잘어울리지않는다면 불협화음 이라한다. 그런데, 어울리게들린다 는게무슨말일까? 어울린다 는것은그저주관적인판단이아닐까? 혹은, 어울리는옷 에대한판단이그렇듯 어울리는음 에대한판단또한문화적인관습에따른상대적인판단이될수밖에없지않을까? 오늘날의여성들에게잘 어울려보이는 원피스드레스차림이조선시대의사람들에게는눈살찌푸리게하는괴팍한복장이었을터. 마찬가지로오늘날의협화음이과거의불협화음일수있고, 반대로오늘날의불협화음이미래의협화음일수있지않을까? 그런데, 그렇게만얘기하기에는미심쩍은몇가지기초적사실들이있다. 부정할수없는, 말하자면 절대적 협화음이적어도몇가지는있다는뜻이다. 두사람이 같은음 으로노래한다고하자. 두사람모두 음치 가아니라는전제에서이노래는확실히 협화적 이다. 이울림은어떤까다로운귀에도거슬리게들릴이유가없다는뜻이다. 음높이가완전히같은두음의관계를동음 ( 同音 ) 또는유니즌 (unison) 이라고한다. 그렇다면, 오직유니즌만 절대적협화음 일까? 문제는그렇게단순하지않다. 노래를부르던두사람이각각성인남자와여자라고해보자. 이경우둘이부르는노래의음간격은자연스럽게 옥타브 (octave) 를이루게된다. 이경우의울림도사실상귀에거슬릴게없다. 옥타브 도말하자면절대적협화음인것이다. 그런데, 옥타브 의협화적성격은수수께끼에가깝다. 옥타브관계의두음은어째서우리귀에어울리게들릴까? 아니, 어울리는정도가아니라사실상 같은음 으로들린다. 그래서노래하는두남녀조차도옥타브로노래하면서도 같은음 을노래한다고착각하고있는것이다. 그러다보니옥타브관계의두음은이름까지같아서, 도 부터차례로음계를밟아옥타브음정에도달할때, 그음을우리는다시 도 라고부른다. 처음시작할때의음 도 와여덟번째에다시부르게된 도 는명백히서로다른음높이 ( 진동수 / 주파수 ) 를가진, 음향학적으로전혀다른두음이다. 그럼에도이두음이 같은음 으로불리는이유가뭘까? 음악학에서는이문제를 옥타브등가성 (octave equivalence) 이라고부르는데, 학문적난제들가운데하나다. 음악인류학자들은오래전부터사람들이옥타브음정을 같은음 으로인식하는것이인류의보편적인인지현상인지, 특수한문명의단계에서학습된결과인지에대해연구해왔다. 결론은어느정도합의된듯한데, 원시문명을유지하고있는다양한종족들을대상으로실험을해보아도 옥타브등가성 은거의예외없이관철되었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서로다른옥타브관계의음이같은음처럼들리게만들어주는 ( 옥타브음정을협화음으로만들어주는 ) 모종의자연적근거가있다는뜻이되겠다. 그것이뭘까? - 1 -

기본음과옥타브음은바늘과실 옥타브등가성 이발생하는자연적근거로내세울수있는것가운데하나는 배음 ( 倍音 ) 현상 이라는음의진동과관련한물리적작용이다. 배음현상이란무엇일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몇가지음향학적상식을전제해야한다. 소리라고하는감각현상은물리학적으로볼때물체의진동이다. 이진동이규칙적인진동수를가질때우리는음높이 (pitch) 를파악할수있게된다. 즉, 어떤음이 도 인가 레 ' 인가하는것은규칙적인진동수에의해파악된다. 하지만, 음높이를지각한다는것은단순한일이아니다. 인위적으로가공된음이아닌이상, 하나의음이갖는진동수의패턴은단일한진동수치에머물지않기때문이다. 기타와같은현악기를예로들면, 개방현 ( 왼손으로지판을누르지않았을때의현 ) 을퉁겼을때줄은 < 그림1> 에서와같이다양한패턴의진동곡선을그리게되고, 이에따라개방현의울림은기본적인진동수의음만이아니라그와비례관계를갖는무수히많은다른진동수의음이함께울리게된다. < 그림 1> < 그림1> 에서가장크게그려지는외곽의타원이현의기본진동수를나타낸다면그다음으로크게그려지는타원은기본진동수를둘로나누면서 2배의진동수를만들게된다. 그다음으로크게그려지는타원은기본진동수를셋으로나누면서기본진동수에대해 3 배의진동수를만든다. 그리고 4배, 5배, 6배. 이렇게무수히많은배수관계의음들이한꺼번에생겨나게되는것이다. 음향학에서는기본진동수의음을기본음 (fundamental/generating tone) 이라고하며함께울리는그밖의음들, 즉기본음에대해배수관계의진동수를가진음들을상음 ( 上音, overtones) 혹은배음 (harmonics) 이라고한다. 기본음의진동이지배적이기때문에우리는기본음의진동수만으로그음의음높이를지각하지만, 기본음주위에서형성되는배음들은기본음의지각과아울러여러선율의지각에강한영향을미치게된다. 이러한배음들은일정한패턴을이루는데, 이패턴에따라배열된음들을배음렬 (series of harmonics) 이라고한다. 배음렬은기본음을 1배음 으로, 2배수음은 2배음, 3배수음은 3배음 과같이표기한다. 음향학적상식에따르면, 진동수가두배가되면옥타브음정을이룬다. 따라서 < 그림 2> 에서보듯기본음 (1배음) 바로다음에울리는음 (2배음) 이옥타브음이된다. 또한 2배음의 2배가되는 4배음에서두번째옥타브가만들어 < 그림 2> 지고, 4배음의 2배가되는 8배음이또그위의옥타브, 8-2 -

배음의 2배가되는 16배음에서그위의옥타브. 이렇게배음렬상에서옥타브는반복적으로등장하게된다. 여기서 옥타브등가성 과관련하여무엇보다중요한점은배음렬상에서제2배음 ( 옥타브 ) 은제1배음 ( 기본음 / 유니즌 ) 다음으로크고명확하게들리는음이라는것이다. 배음의번호가커질수록세기가약화되어우리귀에는거의들리지않게되지만, 2배음의경우는주의깊게들으면보통의귀도판별해낼수있다. 결국, 기본음하나가울릴때, 2배음으로서의옥타브음은보통의귀에도항상함께지각되는셈이다. 물론, 나머지수많은배음들도함께들리지만우리귀에잘들리지않는반면기본음과옥타브음은마치 바늘과실 처럼한세트로우리귀에들려오는것이다. 그러니옥타브관계의두음이 같은음 처럼지각되는것도무리가아니다. 4도음과 5도음은기본음의사촌 - 옥타브불균등분할배음렬은이론적으로는무한히연속되지만그강도는점점약해진다. < 그림2> 에서원문자로표시되어있는배음렬번호는한음이진동했을때귀에가장잘들리는순서이기도하며, 이는음계를만들거나선율구조를파악하는데에있어서매우중요한근거가된다. 예컨대서구음악에서자연음계혹은온음계를영어로 diatonic 이라고쓰는데, 여기서 dia- 라는접두어는 through 의의미로서, 음향학적으로는 배음렬을통과한다 는뜻이다. 즉기본음과가깝다는뜻으로해석될수있을것이다. 반면, 반음계를뜻하는 chromatic 은 색채를더해주는음 이라는뜻으로, 배음렬상에서멀리떨어져있는음들을가리킨다. 1) 위에서밝혀보았듯이기본음인 1배음과옥타브관계인 2배음이우리귀에가장명확히들리지만, 그다음배음인 3배음과 4배음도강도는약해지지만예민한귀에포착될수있다. 특히 2배음과 3배음, 그리고 4배음의동시적울림이두개의새로운음간격을만들어내 는것에주목할필요가있다. < 그림3> < 그림3> 을보면, 2배음과 4배음사이의옥타브음정을 3 배음이둘로나누고있다. 그런데옥타브음간격을정확히절반으로균등하게나누는것이아니라불균등한간격으로나눈다. 배음렬상의제2옥타브에서발생하는이러한음정분할현상을 옥타브불균등분할 이라고말한다. < 그림3> 에서제2옥타브를이루는두음 (2배음과 4배음 ) 을 도 라고했을때, 3배음은 솔 이된다. 이 솔 음이만드는옥타브불균등분할에 의해서두개의중요한음정이발생하는데, 각각 5도 (2배음과 3배음사이, 도 에서 솔 까지의음간격 ) 와 4도 (3배음과 4배음사이, 솔 에서 도 까지의음간격 ) 음정이다. 결국, 배음렬상에서 5도와 4도음정은옥타브 (8도) 다음으로귀에잘들리는음정이된다. 배음렬상에서옥타브가가장가깝게소리나기때문에기본음과거의 같은음 으로들린다면, 5도와 4도는옥타브만큼은아니더라도기본음과매우 친한 음으로들리게된다. 옥타브가기본음의직계가족이라면, 5도와 4도는사촌이라고나할까? 어쨌든 5도간격이나 4도간격은음악에서매우자연스럽게들린다. 이는선율구성에서도마찬가지로적용되는데, 옥타브나 5도는동시적으로울리는화성적맥락에서큰의미를갖는반면선율형성에있어서는노래하기에편한 4도간격이잘쓰인다. 음악이라고도보기어려운원초적선율들, 예컨대 하늘천, 따지 하고소리내어읊조 - 3 -

리는천자문성독 ( 聲讀 ) 에서의선율이 4도상행음정으로출발하며, 이일은이, 이삼은육, 이사팔 하는구구단역시마찬가지다. 동학농민전쟁때불렸다던 새야새야파랑새야 선율은 4도하행음정으로시작한다. 한국뿐만이아닌세계곳곳의민속음악에서 4도음정은거의예외없이기초선율을형성한다. 요컨대, 3배음이만들어내는 옥타브불균등분할 과 4도, 5도음정의발생은적어도보편적인간의음사고를무의식적으로지배할만큼커다란영향을미치는것이분명하다. 완전한음정과 도미솔 삼화음이렇게해서우리는통상의음악이론에서 완전하다 (perfect) 라고규정하는네개의음정을자연배음렬을통해골라낼수있게되었다. 그것은각각 1도 ( 유니즌 ), 4도, 5도, 8도 ( 옥타브 ) 음정이다. 이들음정앞에는 완전 이라는수식어가붙어각각 완전1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라고불린다. 왜이들이 완전한 음정일까? 자연적 물리적현상인배음렬상에서기본음과거의완전하게어울리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처음의문제제기로돌아와서, 이들네개의음간격이연출하는협화음에대해서는자연적근거가있다고말할수있지않을까? 조금만더들어가보자. 서양음악에서가장기초적인협화음인장삼화음, 즉 도미솔 화음은어떨까? 이화음의협화성에대해서도자연적근거를제시할수있을까? 일단 도 와 솔 사이는 완전5도 이기때문에배음렬을통한자연적근거가이미마련되었지만, 미 가문제다. 하지만, 흥미롭게도이 미 음역시배음렬을통해그협화성의근거를제시해볼수있다. 1배음 ( 기본음 ) 을 도 라고할때, 완전음정들바로다음에오는 5배음이바로 미 가되기때문이다. 그다음 6배음이또한 솔 이기때문에 (3배음 솔 의 2배수옥타브음 ), 4 배음 도 부터차례로 도미솔 화음이나타난다. 배음렬에서최초의서로다른세개음결합이나타나는지점에서 도미솔 삼화음이형성되는것이다. 기본음을 C( 도 ) 로했을때나타나는배음렬을 6배음까지음이름을차례대로써보면, C ( 도 )-C( 도 )-G( 솔 )-C( 도 )-E( 미 )-G( 솔 ) 이된다.(< 그림4>) < 그림 4> < 그림4> 의악보를보면마치화성학설명을위해삼화음 ( 도미솔 ) 을펼침화음으로악보에그려놓은듯하다. 이쯤되면, 서양음악의기초삼화음역시자연적근거를갖추고있는것처럼보인다. 사실고전주의시대 (18세기후반 ) 서양의음악이론가들과작곡가들은모두들그렇게믿었다. 그래서당시의작곡가들은자신들의작품속에서 아름다운자연의질서 를표현해야할때가되면어김없이이삼화음을썼다. 이와관련하여하이든의오라토리오 천지창조 만큼극적인사례도드물것같다. - 4 -

말년의하이든은영국에방문하여헨델의오라토리오 메시아 를듣고감명을받게되는데, 그에맞먹는대규모의오라토리오를써야겠다는동기로작곡에몰두하여 1798년에완성시킨걸작오라토리오가 천지창조 다. 이오라토리오의도입부음악을들어보자. 내용은천지창조의순간을그리고있는데, 혼돈속의우주, 하느님이 빛이있으라! 하고장엄하게외치자이우주에질서가부여되는순간을묘사하는것이다. 여러분이라면, 이순간의음악을어떤화음으로표현하겠는가. 우주의질서를음악적으로표현하는데자연적 음질서 인배음렬이빠질수있을까? 그렇다. 하이든은이배음렬의음들을통해 창조의순간 과 우주의질서 를표현했던것이다. < 그림5> < 그림5> 는오라토리오 천지창조 에서말그대로천지가창조되는부분을간략악보화한것이다. 합창이하느님의목소리를노래하기직전현악기들이깔아주는화음을보자 ( 악보의첫번째마디 2분음표의첫번째화음 ). 아래베이스음부터차례로배음렬상의 1, 2, 3배음이있지만테너성부가단3도음이라단조화음 (C단조) 을내고있다. 뭔가정리될조짐이보이지만아직혼돈상태라는뜻이다. 이어서합창이원초적선율인완전4도상행음정으로노래하면 ( 하느님이말씀하시기를 ) 현악기의배경음은숨죽여서 C단조화음을소리냄으로써혼돈이채가시지않은상황을드러낸다. 또한번합창이완전4도의상행음정으로 빛이있으라! 하고노래하자전체관현악은이제단호한준비태세를갖춘뒤, 여섯번째마디 ( 빛이생겼다 ) 에서일제히포르테시모로광명의빛과우주의질서를표현하게되는데, 이화음은배음렬상의 1배음에서 6배음까지를빼곡히조합한꽉찬기초삼화음이다. 태초의빛 을표현하는데이보다훌륭한음악적은유가있을수있을까? 자연적이고물리적인현상으로서의배음렬은이렇듯서구의화음과화성에대한여러개 - 5 -

념들을이해하는데에핵심적인이론적근거가된다. 서구의협화음개념이이렇듯자연적물리적근거를갖게됨으로써서구의음악이론가들은종종자신들의화성이론이개별음악문화의특수성을넘어보편성을가진다고자부해왔다. 하지만, 배음현상이자연적인현상이라는사실을부인할수는없다해도, 배음렬상의음들을수직적으로배열시키는인위적음구성방식까지자연적이라고할수있을지는여전히미지수다. 협화음에대한서구와비서구의서로다른이해배음현상이우리에게말해주는핵심적사실은모든개별음들이자연적으로복잡한화음의구조를갖는다는것이다. 그렇다면, 같은음 ( 그리고옥타브 ) 의중첩만으로도우리의귀는충분히복잡한화음의세계를즐길수있지않을까? 아니, 하나의개별음을듣는것만으로우리는우주의오묘한화음을들을수있는것이다. 사실상한국전통음악을비롯한비서구전통의음악문화대부분이가지고있었던화음의개념이그랬다. 단선율의오묘한울림을만들어내거나같은음을다양한목소리와다양한악기음색으로내는것, 무엇보다그오묘한음색의조화가화음이며, 이때자연적으로얻어지는배음렬의음조화가화음인것이다. 이러한비서구전통의음사고와화음개념을전제로서구의화음개념을보게되면, 마치스틸사진찍듯배음렬의음조화를바라보는태도가오히려비음악적으로느껴지게된다. 비서구음악인들에게있어서소리는순간순간생겼다사라지고그강세도세졌다약해지기마련이며, 이에따라음높이도시시각각굴곡을갖는것이자연스럽다. 적어도이러한비서구의음악관을통해볼때, 바탕음의물리적진동이일어나는찰나적순간을동결시켜그배음들각각을추출한뒤이를다시서로다른바탕음의조합으로재현한다는서구음악의발상은도무지자연에부합하는것으로보이지않는것이다. 자연의소리는그렇게정적이지않기때문이다. 그럼에도, 하이든의 < 천지창조 > 에서와같은서구근대음악의수직적음조합이불러일으키는정서적효과는실로대단한것이었다. 그것은 17세기이후서구근대음악문화의온전한새발명품이었지만배음렬의자연적원리를근거로삼은기초삼화음의논리는 18세기를지나오면서서구인들의청각세계에서일종의 제2의자연 을형성시켰고, 19세기와 20 세기에는제국주의의물결과함께비서구세계에도빠르게전파되어음악적제2의자연으로자리잡았다. 모차르트나하이든과같은서구근대음악가들의음악을즐기는사람은이제그리많지않아보이지만, 그들이남긴음악적유산인기초삼화음 ( 도미솔화음 ) 의협화적성격은이미지구상의거의모든사람들을설득시켜놓은것같다. 그설득의힘이자연적인것이든문화적인것이든말이다. 근본적으로자연과문화의경계는모호하기때문에협화음에대한인식의근거가자연에있는지문화에있는지를따지는것이비생산적인논쟁으로보일수도있다. 하지만, 이논쟁에서어떤입장이나태도를갖추느냐에따라음악사와음악문화는전혀다른색깔로포착될수있다. 조성과무조성, 12음기법과우연성음악을둘러싼 20세기초신음악논쟁은그근본적인지점에협화음의자연적근거와관련된쟁점을담고있었다. 미래의노동자들은 12음기법으로작곡된선율을콧노래로흥얼거릴것 이라했던작곡가쇤베르크의예언은협화음의자연적근거에대한부정에서비롯된다. 베토벤시대에는정서적불안을야기했던감7화음과같은 불협화음 이지금은이지리스닝무드음악에까지쓰이는 협화음 으로받아들여진다는사실을고려하면, 협화음과불협화음에대한차별적인식은시대에따라상대적 - 6 -

으로이루어지는것이며, 사실상모든불협화음은 미래의협화음 이라고해도과언이아닌듯하다. 이렇게협화음의자연적근거를부정할경우, 불협화음으로가득찬 20세기의 현대음악 이단순히 듣기싫은 음악이아니라다양한문화적의미를생산하는매체로다가올수있을것이다. 반대로, 일반적인대중음악이그렇듯기초삼화음에집착하는음악은시대에뒤처진낡은음악으로받아들여질수있는것이다. 협화음의자연적근거에대해어떤절충적입장을택한다하더라도인정해야할한가지사실이있다. 음악의어떠한요소라도사람들에게 자연적 인것으로받아들여지는순간일종의이데올로기적성격을부여받게된다는점, 다시말해모종의사회문화적권력관계를부추기거나거기에동참할수있다는점이다. 19세기까지한반도의보통사람들이 자연스럽다 고믿었던음악의질서와 20세기이후의보통사람들이 자연스럽다 고믿는음악의질서사이에는적지않은갭이있다. 뿐만이아니다. 세대와계층에따라음악의 자연스러움 은서로다른방식으로규정된다. 힙합과랩의리듬이자연스러운가? 바흐의대위법적선율이자연스러운가? 판소리의음색이자연스러운가? 우리의감성은특정시대와세대, 혹은계층의품안에서그 자연스러움 을저울질한다. 그래서우리의음악적감성이규정하는 편안하다, 어울린다, 마음에든다, 아름답다 는따위의판단은부지불식간에이데올로기적이며정치적인판단으로기울게되는것이다. 물론그모든음악들속에시대를초월하고세대와계층을뛰어넘는모종의공통된 자연스러움 의요소가숨어있을지도모른다. 하지만, 그요소를과장하는것은또다른이데올로기가될가능성이크다. 왜냐하면, 음악은사람들이만들어내는것이기때문, 다시말해숲속의바람소리나물소리와는근본적으로구별되는것이기때문이다.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