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A R T 25 디지털콘텐츠학과 학과소개 21세기뉴미디어시대의멀티플레이어형디지털콘텐츠전문가양성 을목표로방송영상 광고트랙과공연기획 홍보트랙을두고, 각트랙별로책임교수를지정하여담당교수가책임지고교육에서부터진로지도까지책임지는교육시스템을구축하고있다. 또한완벽한영상및공연제작시스템, 영상편집실, 공연연습실등의기반시설을갖추고차별화된교육과정, 현장실습교육강화, 취업동아리활동등을통하여학생들이희망하는분야로진출할수있도록최선의노력을다하고있다. 교육목적 대학의교육목적 탁월한실용전문인양성 화합하는민주시민양성 학과교육목적 문화콘텐츠전문가양성 문화산업을선도하는전문가양성 창의적 협동적인재양성 사회에봉사하고헌신하는인성을갖춘인재양성 교육목표 대학의교육목표봉사하는리더십함양건강한육체와정신함양의사소통능력함양창의적직무능력함양자기주도학습능력함양글로벌능력함양 학과교육목표 헌신적 희생적인인성함양 구성원의화합을도모하는리더십함양 이해와표현능력함양 경청과배려의인성함양 이론과실무능력의겸비를통한창의력함양 전문적콘텐츠개발능력함양 일인일외국어교육을통한글로벌소통능력함양 외국콘텐츠의지속적접촉을통한글로벌소통능력함양 518
제 6 장전공교육과정 학과내규 ( 졸업요건등 ) 우리학과의학위수여를위한졸업요건 ( 복수전공자포함 ) 은다음과같다. 1. 학칙제40조 ( 졸업과학위 ), 동시행세칙제 74조의 2( 졸업논문등 ) 에의거졸업논문 ( 졸업작품, 졸업종합시험 ) 등의심사에통과하여야한다. 2. 졸업작품의제출자격은다음과같다. 1 졸업작품은우리대학교졸업논문시행규정에따라시행한다. 2 졸업작품의제출자격은다음사항중두가지이상을충족해야한다. 동일항목을중복해서이수하는것을허용한다. - 전공취업매직프로그램 - 현장학기제 ( 단기 학기 ) - 취업매직센터에서운영하는취업특화프로그램 - 학과관련공인외부기관교육과정이수 3 단일전공자및제1전공자, 제2전공자공히졸업작품을시행한다. 3. 졸업작품제출시기는다음과같다. 1 졸업작품을제출하는학생은졸업작품제출계획서를 4월말 ( 후기졸업예정자는전년도 10월말 ) 까지학과장에게제출한다. 2 졸업작품을제출하는자는작품완성의전과정에대하여졸업작품지도교수의지도를받아완성하고, 완성된졸업작품을 10월말 ( 후기졸업예정자는 5월말 ) 까지지도교수를거쳐학과에제출하여야한다. 4. 졸업작품은다음중한가지를택하여제출하되, 반드시공모전에출품해야한다. 1 졸업작품제출장르 - 드라마 (80매이상, 방송극, 시나리오또는희곡포함 ) - 영상물 (15분내외 ) - 모션그래픽 (5분내외 ) - 광고 ( 인쇄광고 2점과영상광고 1편 ) - 애니메이션 (5분내외 ) - 공연 ( 연극, 이벤트, 콘서트등 ) 기획서및공연물 - 평론 (80매이상 ) 2 유학생은번역작품을낼수있고단편 중편소설, 동화, 수필등의번역은 1편이상, 시는 10편이상제출해야한다. 5. 작품지도교수, 심사위원배정은다음과같다. 1 학과장은졸업작품계획서를근거로본학과소속의전임교원중작품지도교수를배정하여 5월말 ( 후기졸업예정자는전년도 11월말 ) 까지학사관리처에제출한다. 2 작품심사위원은논문지도교수를포함하여본학과소속의전임교원 3인이상으로배정한다. 3 학과장은 10 월말까지 ( 후기졸업예정자는 5 월말 ) 까지심사위원을배정하여교무처에제출한다. 519 25 디지털콘텐츠학과
6. 합격기준및합격자결정은다음과같다. 1 작품은제출마감일로부터 1개월이내에심사하여합격 불합격을판정한다. 2 작품의합격은심사위원의과반수의합격판정을받아야한다. 7. 졸업작품의면제조건은다음과같다. 1 본학과에서는본교졸업논문시행규정제23조의 1에의거하여다음각호에대하여졸업작품을면제한다. 단, 복수전공자의경우제1전공과제2전공에대하여하나의면제요건으로동일하게적용받을수없다. 2 재학중도 ( 광역시 ) 규모이상의문예, 영상, 공연공모에서 3위이상수상실적이있는자. 3 재학중문학, 영상, 공연분야와관련하여국내외각종학술단체, 지방자치단체, 기관 기업등에서시행하는대회에서입상한자. 4 다음각호에해당하는자 - 영상연출전문인 ( 또는영상촬영전문인, 영상편집전문인 ) 자격취득자, 또는영화전문사 1급자격취득자 - 광고홍보관리사자격취득자 - 무대예술전문인 (2, 3급 ) 자격취득자 - 언론관련시험 ( 공채 ) 합격자 - 토익 650점이상또는 JPT 550점, JLPT 2급, HSK 5급이상취득자 - 기타위와동등한자격이있다고인정되는자격증 8. 결과보고는다음과같다. 1 학과장은합격자결정후 1주일이내에그결과를교무처에제출한다. 2 졸업작품면제자명단과관련증빙서사본을졸업작품결과보고시함께교무처에제출한다. 9. 이외언급되지않은사항은학칙및시행세칙, 학사내규를적용한다. 학점이수체계 구분 교양 필수기본선택계 기본과정 전공심화과정 계 자율선택 계 학점 *18 6 18 *42 76 *76 (22) *140 * 표기학점은졸업에반드시필요한이수학점임 520
제 6 장전공교육과정 교양필수교육과정일람표 이수구분 교양필수 (11) 교과목코드 교과목명학점시수이수시기이론실습학년학기 99524A 동기유발 2 2 1 1 00021A 사고와표현 2 2 1 2 00083G 대학영어 Ⅰ( 토익 ) 2 2 1 1 00095A 컴퓨터 Ⅰ- 문서작성 2 2 1 2 00086G 대학영어 Ⅱ( 토익 ) 2 2 1 2 00084H 파트너십트레이닝 Ⅰ 1 1 1 1 000854H 파트너십트레이닝 Ⅱ 1 1 1 2 000864H 파트너십트레이닝 Ⅲ 1 1 2 1 000874H 파트너십트레이닝 Ⅳ 1 1 2 2 000884H 파트너십트레이닝 Ⅴ 1 1 3 1 00089H 파트너십트레이닝 Ⅵ 1 1 3 2 00006I 기업가정신과리더쉽 1 1 1 1 00059G 취업전략과경력관리 1 2 4 1 계 13 과목 18 19 25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양기본교육과정일람표 이수구분 교양기본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시 수 이 수 이론 실습 학년 학기 00033A 실용화법 2 2 1 2 00053A 기초웹디자인 2 2 2 1 00069B 초급토익연습 2 2 2 1 계 3 과목 6 6 전공교육과정일람표 이수구분 기본과정 (31) 교과목코드 교과목명학점시수이수시기이론실습학년학기 99524A 전공몰입 1 1 1 1 10800A 디지털콘텐츠입문 3 3 1 1 10802A 공연기획입문 3 3 1 1 10823A 대중문화론 3 3 1 1 521
이수구분 교과목코드 교과목명학점시수이수시기이론실습학년학기 10803A 영화예술의이해 3 3 1 2 10807A 광고홍보론 3 3 1 2 10808A 영상촬영기법론 3 3 1 2 10806A 영상편집기초 3 3 2 1 10853A 카피라이팅 3 3 2 1 10853A 공연산업의이해 3 3 2 1 10855A 스토리텔링창작기초 3 3 2 1 소계 11과목 31 31 10810A 콘텐츠소스개발론 3 3 2 1 10825A 영상특수효과 3 3 2 2 10883A 야외제작실습 2 1 2 3 1 10827A 영상편집실무 3 3 3 2 10817A 방송프로그램구성 3 3 3 1 10856A 컴퓨터그래픽 3 3 3 1 10831A TV다큐멘터리의이론과실제 2 1 2 2 2 방송영상 광고트랙 10821A 영상제작실무 2 1 2 2 2 10857A 영상타이틀제작 1 0 2 3 2 10881A 드라마창작실습 ( 캡스톤디자인 ) 3 3 3 2 심화과정 (41) 10872A 인쇄광고제작 3 3 3 2 10868A 방송광고제작 3 2 2 4 1 10858A 방송영상제작기획 3 3 4 1 522 공연기획 홍보트랙 10886A 브랜드네이밍 디자인 ( 캡스톤디자인 ) 3 3 4 2 10833A 영상미학 3 3 4 1 10879A 졸업작품워크숍 3 0 3 4 1 10859A 방송영상스토리텔링 3 3 3 2 10860A 공연마케팅전략 3 3 2 1 10805A 연극개론 3 3 2 2 10876A 공연영상홍보론 3 3 2 2 10861A 공연기획서작성법 3 3 2 2 10862A 무대제작실습 2 1 2 3 2
제 6 장전공교육과정 이수구분 교과목코드 교과목명학점시수이수시기이론실습학년학기 10812A 공연연출론 3 3 3 1 10884A 공연스토리텔링 3 3 3 1 10851A 광고홍보조사론 3 3 3 1 10885A 공연마케팅실무 3 3 3 2 10863A 공연기획사례연구 3 3 3 1 10819A 공연제작실습 3 3 4 1 10838A 연기와화술 3 3 3 2 25 디지털콘텐츠학과 10882A 미디어문장실습 2 1 2 4 1 10875A 공연이벤트제작실습 3 3 4 2 10846A 연극영화교육론 3 3 4 1 10865A 공연관객연구 3 3 2 2 10866A 공연서비스매니지먼트 3 3 4 2 10880A 엔터테인먼트제작실습 3 2 2 3 1 소계 35 과목 98 87 19 계 46 과목 129 118 19 523
디지털콘텐츠학과교육과정연계도 방송영상 광고트랙공통공연기획 홍보트랙 1-1 디지털콘텐츠입문 대중문화론 공연기획입문 1-2 영상촬영기법론 영화예술의이해 광고홍보론 2-1 카피라이팅 방송프로그램구성 영상편집기초 공연마케팅전략 스토리텔링창작기초 2-2 영상제작실무 콘텐츠소스개발론 영상특수효과 연극개론 공연기획서작성법공연영상홍보론 공연관객연구 3-1 야외제작실습 TV 다큐멘터리의이론과실제 컴퓨터그래픽 엔터테인먼트제작실습 공연연출론 공연기획사례연구광고홍보조사론공연스토리텔링 3-2 영상편집실무인쇄광고제작 방송영상스토리텔링 영상타이틀제작 드라마창작실습 ( 캡스톤디자인 ) 연기와화술 공연마케팅실무 무대제작실습 4-1 방송광고제작 영상미학방송영상제작기획 졸업작품워크숍 공연제작실습미디어문장실습 연극영화교육론 4-2 브랜드네이밍디자인 현장실습 공연서비스매니지먼트 공연이벤트제작실습 524
제 6 장전공교육과정 취업로드별관련교육과정 취업로드 취업로드 Ⅰ ( 방송영상 ) 취업로드 Ⅱ ( 광고홍보 ) 취업로드 Ⅲ ( 공연기획 ) 관련교과목 영상촬영기법론, 영화예술의이해, 영상편집기초, 영상특수효과, 콘텐츠소스개발론, 디지털방송산업론, 영상편집실무, 컴퓨터그래픽, 방송프로그램구성, TV 다큐멘터리의이론과실제, 영상타이틀제작, 영상미학, 방송영상스토리텔링, 방송영상제작기획, 야외제작실습 카피라이팅, 인쇄광고제작실습, 매체기획론, 방송광고제작실습, 광고홍보론, 공연영상홍보론, 광고홍보조사론, 공연기획입문, 공연산업의이해, 스토리텔링창작기초, 연극개론, 공연마케팅전략, 공연기획서작성법, 무대제작실습, 공연연출론, 공연기획사례연구, 공연제작실습, 연기와화술, 공연이벤트제작실습, 드라마창작실습, 공연서비스매니지먼트, 공연관객연구 25 디지털콘텐츠학과 타학과전공상호인정교과목 교과목명 ( 개설학과 ) 광고론, 디지털이미지 Ⅰ, 일러스트레이션 Ⅰ, 영상디자인 Ⅰ, 멀티미디어디자인 Ⅰ( 시각디자인학과 ) 프로젝트형교과목 교과목명 카피라이팅, 영상특수효과, 콘텐츠소스개발론, 인쇄광고제작실습, 영상편집실무, 방송프로그램구성, 영상제작실무, 방송광고제작실습, 공연기획서작성법, 드라마창작실습, 공연제작실습, 공연서비스매니지먼트, 브랜드네이밍디자인 525
교과목개요 10800A 디지털콘텐츠입문 <Introduction to Digital Contents> 디지털콘텐츠전반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개론적소개를하고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등모든디지털콘텐츠구성요소와영상, 화상, 사운드, 텍스트등 4요소로구성되는콘텐츠에대한이해및적용능력을기른다. 동시에문화콘텐츠에대한전반적인이해를도모하고미디어를활용한문화콘텐츠의기획과제작을준비할수있는역량을기른다. 10802A 공연기획입문 <Introduction to Performing Arts Planning> 공연예술에대한전반적이해를토대로공연기획이왜필요하며어떻게이루어지는지그기초과정을학습하여공연분야의다채로운기획의아이디어를도출하고계획을세울수있도록한다. 10803A 영화예술의이해 <Understanding of Movies Arts> 문명발달의결과물인영화의역사 언어 비평 구조등에대한이론습득을통해영화예술의이해를위한지평을넓히고영화문화와영화산업의현재를조망하고미래를전망한다. 이를바탕으로수강자들은영화의코드를분석하여영화의사회적기능을평가하는등영화평론을할수있고영상제작에활용할수있다. 10807A 광고홍보론 <Advertisement & Public Relation> 커뮤니케이션과설득의수단으로서광고와홍보를이해하고실무에필요한기초지식을습득시키며, 다양한광고홍보매체의특성을파악하고캠페인의대상이되는기업과제품등캠페인의특성에따른효과적인광고와홍보의전략수립을할수있도록역량을키운다. 10808A 영상촬영기법론 <The Theory of Camera Technique> 영상을촬영하는카메라의구조및촬영과조명의기초적인방법을익히고, 실내와실외에서촬영하는방법, 피사체와카메라의관계속에서카메라앵클을잡는방법, 영상표현법, 사운드와오디오를다룰수있게한다. 10806A 영상편집기초 <Film Editing Basics> 영상에대한전반적인이해를바탕으로아이디어발상및표현방법과영상편집프로그램인프리미어의기초적인기능을익히고, 이프로그램을이용해영상을입출력하는방법과영상을기본적인차원에서편집할수있도록한다. 10854A 카피라이팅 <Copywriting> 광고제작의기본은광고대상재품의이해와이를통한콘셉의결정그리고이를효과적으로광고소비자인대중에게전달할수있는카피의작성이다. 광고카피는광고의시작이며마지막이라고할수있다. 이과목을통해광고카피작성의이론을이해하고실습을통해카피를작성할수있게된다. 10853A 공연산업의이해 <Understanding Performing Arts Business> 공연이산업화되는과정과공연을산업화했을때나타나는여러특징및이론적배경들에대해탐구해보고, 공연상품을개발할수있는안목을길러공연산업분야의취업에기초적으로필요한정보와동기를발견하게하여구체적취업동기를갖게한다. 526
제 6 장전공교육과정 10855A 스토리텔링창작기초 <Basic Method of Storytelling> 영상예술및공연예술의기본이되는스토리텔링의각매체별특성및작법을익혀창의적인소재를발굴하고캐릭터및스토리를개발하며, 시나리오혹은대본을산출할수있다. 10825A 영상특수효과 <Film Special Effects> 영상의구성요소, 모션그래픽, 애프터이팩트의인터페이스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애프터이팩트프로그램을통해영상에특수효과를넣는능력을키우며, 또한타이틀만들기, 애니메이션만들기에대한기술도익혀활용할수있게한다. 10810A 콘텐츠소스개발론 <Contents Source Development Theory> 문화산업의아이디어원천인문화원형, 문화유산, 문학, 역사, 신화, 전설, 민담등을조사하고분석해이를콘텐츠에접목시켜각종문화산업에서의소재발굴과아이템확보에응용할수있으며장르별콘텐츠개발기획서를작성할수있다. 10841A 인쇄광고제작실습 <Practice of Printing Advertisement> 인쇄광고는레이이웃, 광고카피, 아트작업, 사진을완성시켜인쇄물로만드는작업이다. 인쇄광고물은그림과언어카피가주된표현내용이기때문에언어를어떤이미지로표출하는가가중요하다. 따라서이미지에대한기호학을이론적으로습득하고, 이를응용한인쇄광고를실제제작함으로써효과적인광고제작실무를담당할수있다. 10827A 영상편집실무 <Film Editing Practice> 창의적인아이디어및영상스토리구현능력을기르고, 영상편집프로그램인 Avid 프로그램의기능을익혀, 이프로그램을통해영상을편집하는기술을배우고, 스토리쓰기, 영상촬영, 영상편집, 영상입출력, 영상상영에이르는일련의과정을수행할수있다. 10817A 방송프로그램구성 <Configuration Of Broadcasting Program> 다채널 디지털시대에서의텔레비전과라디오방송기획과구성 제작등유기적인연관성을지닌방송영역에대해학습한다. 이를바탕으로비드라마부분방송프로그램을구성할수있고, 라디오방송원고를쓸수있다. 10856A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CG효과, 컴퓨터그래픽에대한기본적인이해와이를바탕으로영상에서의 2D, 3D 효과에대해학습한다. 아울러이와연관된색채, 그래픽, 이미지등을만들어낼수있다. 10831A TV 다큐멘터리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TV Documentary> 다큐멘터리장르에대한문화적지위와시장적수요를분석하고다양한 TV 다큐멘터리에대한특성과제작과정을이해함으로써다큐멘터리제작기획서를작성하여피칭할수있고트레일러를제작할수있다. 10821A 영상제작실무 <Film Production Practice> 영상의제작시스템에대한전반적인이해를바탕으로영상기획및구성, 촬영, 조명, 사운드, 영상편집등영상제작에필요한다양한능력을키워영상을제작할수있게한다. 10857A 영상자막제작 <Making Flim Title> TV 예능과다큐프로그램과영화등모든영상에서사용하는자막을제작하는방법을익혀제작할수있다. 25 디지털콘텐츠학과 527
528 10868A 방송광고제작실습 <Practise of Broadcasting Advertisement> 방송광고는 TV, 라디오및인터넷등을이용하는방송매체에서송출가능한모든광고물을의미한다. 방송광고물은영상과언어카피가주된표현내용이기때문에언어를어떤이미지로표출하는가가중요하다. 따라서상품이나기업등광고대상에대한이미지를영상으로구현해내는가장효과적인기법을습득하고, 이를응용한방송용광고를실제제작할수있다. 10858A 방송영상콘텐츠기획 <Broadcast Film Contents Planning> 창의적콘텐츠전문기획자를목표로방송영상콘텐츠의흥미롭고다면적인기획을위해전통문화의원형이나문학작품등을소재로 21세기방송문화의변화에적극적으로대처할수있도록콘텐츠제작에대한실무분야, 아이템발굴, 마케팅, 투자, 장르별기획방법을익혀방송영상콘텐츠를기획할수있다. 10833A 영상미학 <Film Aesthetics> 영상에서의빛과색, 구도와화면, 시간과동작, 음향등에대한기초적인이해를바탕으로영상의미학적성격에대해학습하고, 영상작품에대한분석능력및안목을키워영상제작에활용할수있다. 110859A 방송영상스토리텔링 <Broadcast Film Storytelling> 디지털영상지식기반사회의새로운문화체계를구축하고형성할수있는토대로서이야기를창출해내는능력을기르고, 텔레비전드라마나영화시나리오에서쓰이는스토리텔링기법을분석해본다. 이를바탕으로방송영상시나리오를창작할수있다. 10823A 대중문화론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대중문화의여러현상들과그현상들너머에있는사회학적, 심층적의미를분석함으로써미래지향적인대중문화콘텐츠를개발할수있다. 10860A 공연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in Performing Arts> 공연시장에서공연상품이어떻게생산되어관객들에게유통되는지그과정을살펴보고, 그안에서마케팅전략들이어떻게작용되는지에대해학습하여구체적마케팅계획을수립할수있도록한다. 10805A 연극개론 <Introduction to Drama> 연극의전반적인이해를바탕으로연극의본질과특징, 그리고실제공연이이루어지는과정을연구하여공연산업의기초가되는실습능력의기초를익힐수있다. 10861A 공연기획서작성법 <How to Write Proposal of Performing Arts> 연극, 영화, 콘서트, 이벤트분야에서투자및제작의관건이되는것이기획서임을인식하고, 전략적마인드와공연산업의제작환경에대한이해를통해독창적인아이디어의개발및참신한기획, 설득력이있는공연기획서를작성할수있다. 10862A 무대제작실습 <Practice of Stage Production> 공연이어떻게무대화되는지에대한기초적인지식을배우고, 실제로무대미술의관점에서무대를직접만들어본다. 이과정을통해공연제작의핵심적인실무부분에대한분명한이해와안목을기를수있다. 10812A 공연연출론 <Theory of Directing Drama> 연극공연에서의연출의중요성과연출역할, 그리고연출방법등에관하여학습하여공연예술에서의연출의수행할수있다.
제 6 장전공교육과정 10876A 공연홍보론 <Theory of Public Relation of Drama> 연극이나콘서트등각종무대공연을소비자인대중에게가장효과적으로전달하고대중의공감을유도하여공연의성공을이루기위한효과적인홍보방안을이해하고이를실습하여공연기획의능력을함양한다. 10881A 드라마창작실습 <Drama Writing> 방송매체및 TV 드라마의제작과정을이해하고, 드라마의창작실습을통하여스토리를짜고, 참신한캐릭터를창조하며, 복선과갈등상황의창출및지문과대사쓰기를할수있다. 10863A 공연기획사례연구 <Case Study in Performing Arts> 국내외의성공적인공연예술및엔터테인먼트기획사례를살펴보고, 그안에서아이디어발상에서부터차별화전략및독특함마케팅방법에대한통찰력을길러창의적인공연기획을설계할수있도록한다. 10819A 공연제작실습 <Practice of Drama Production> 연극공연에대한기초지식을바탕으로연극공연기획에서부터실행에이르기까지다양한제작방법을탐구하고실습하여공연기획의실무적작업을익힐수있다. 10838A 연기와화술 <Acting & Speech> 공연예술의기초가되는연기와화술의기초이론을배우고실제로무대위에서배운것을실현해봄으로써공연예술의실습적효능을키울수있다. 10875A 공연이벤트제작실습 <Practice of Production in Performing Arts and Event> 축제및컨벤션산업에서공연을중심으로어떻게행사가수립되고진행되는지그과정에대해기본적인지식과함께실습을연마해축제기획과차별화된전략을만들수있다. 10846A 연극영화교육론 <Theories of Education in Drama & Film> 중고등학교현장에서어떻게연극영화교과목을효율적으로가르칠수있는지그교육방법에대하여학습하여적응능력을키울수있다. 10865A 공연관객연구 <Research on Audience in Performing Arts> 점차증폭되고있는관객의중요성에대해관심을갖게하고, 관객이라고하는집단의정체성및특징, 관객의공연상품구매패턴, 그리고관객중심의공연상품개발전략등에대해학습하여소비자심리와소비자의니즈를파악하고소비자들을적극적으로공연에참여할아이디어와전략을만들수있게한다. 10866A 공연서비스매니지먼트 <Performing Arts Service Management> 서비스산업으로서의공연산업가운데관객에게제공될서비스의형태에대해알아보고, 어떻게양질의서비스를창출할수있는지에대한전략을체득하여현장에서효율적이고원활한서비스업무를수행할수있게한다. 10851A 광고홍보조사론 <Advertising &Public Relation Research Method> 광고와홍보를둘러싸고일어나는모든현상에대한이해와이를설명하기위한이론을정립하는것이광고홍보학을사회과학의한분야로확고히자리잡을수있도록하는것이다. 이를위해서는체계적이고과학적인연구방법과실증적분석의필요성이요구된다. 광고홍보연구에주로이용되는양적, 질적연구방법들의이론과적용방법을강의한다. 구체적으로 Sampling, Measurement, 여러가지다양한연구방법에대한지식과 Design 구성상유의해야할점들을논의한다. 529 25 디지털콘텐츠학과
10824A 디지털콘텐츠현장실습 <Field Study> 방송, 영상, 광고, 출판, 공연기획분야의각현장에나가그분야에서필요로하는기초및심화된실무를익히고현장감각을기른다. 강의에서배운이론을바탕으로현장에서의경험을조율하여효율적인방법을익힌다. 10880A 엔터테인먼트제작실습 <Practice of Entertainment Production> 공연기획, 영상연출, 광고홍보, 스토리텔링등과같은다양한분야의특성을융합적으로포함하는엔터테인먼트산업을이해하고실제로제작해보는과정을통해통합적인기획아이디어도출및기획서작성, 구체적인마케팅전략실천을할수있게한다. 10879A 졸업작품워크숍 <Workshop for Graduation Project> 4학년학생들이영상제작이나광고제작, 공연연출, 시나리오창작등졸업작품의제작및발표의전과정을팀티칭의방식으로체계적으로습득하고, 실제로완성도높은결과물을산출한다. 10882A 미디어문장실습 <Practice in Media Writing> 신문 방송기사와같은미디어문장의유형및작성방법을익힘으로써신문기사, 보도자료, 칼럼등을쓸수있고, 뉴스현장의취재및촬영을통하여영상뉴스를제작할수있다. 10886A 브랜네이밍 디자인 <Brandnaming & Design> 기업이나상품의마케팅시소비자와만나는최초의커뮤니케이션접점인브랜드네임을효율적이고기억하기좋게만들수있고이를시각적으로표현해내는디자인을할수있다. 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