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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방송표준포럼단체표준 ( 국문표준 ) 제정일 : 2016 년 4 월 14 일 UHD IBB 서비스 - 파트 4. 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 Standard for UHD IBB Service - Part 4. Companion Screen Service 본문서에대한저작권은차세대방송표준포럼에있으며, 차세대방송표준포럼과사전협의없이이 문서의전체또는일부를상업적목적으로복제또는배포해서는안됩니다. Copyrightc Next Generation Broadcasting Forum 2016. All Rights Reserved. 2

서문 1. 표준의목적 본표준은국내지상파 UHD 방송을시청하는일반시청자들이수신기를통해실시간 방송을시청하면서방송망및브로드밴드망을통해 IBB(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서비스를이용하는데필요한규격을정의한다. 2. 주요내용요약 본표준은지상파 UHD 방송을시청하면서방송망및브로드밴드망을통해웹기반의서비스애플리케이션을제공하는데필요한방법을정의하고있다. 또한다양한개인용스마트기기와 TV 를연계하여방송콘텐츠관련서비스를제공하는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를제공하는데필요한방법을정의하고있다. 본표준에서는웹애플리케이션및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 ATSC 3.0 과 HbbTV 2.0 표준을인용하고있다. 또한본표준에서인용하는표준을바탕으로한국의지상파 UHD IBB 서비스를제공하는데필요한추가적인내용을정의한다. 3. 표준적용산업분야및산업에미치는영향 본표준은국내지상파 UHD 방송에서방송망과브로드밴드망을결합한 IBB 서비스를구현하는근거가될것이다. 또한지상파 UHD 실시간방송과더불어인터랙티브방송콘텐츠관련서비스를손쉽게제공함으로써국내고화질방송콘텐츠사업활성화에기여하는것은물론관련기술발전에도기여할것이다. 4. 지적재산권관련사항 본표준의 ' 지적재산권확약서 제출현황은 NGBF 웹사이트에서확인할수있다. 본표준을이용하는자는이용함에있어지적재산권이포함되어있을수있으므로, 확인후이용한다. 본표준과관련하여접수된확약서이외에도지적재산권이존재할수있다. 3

5. 시험인증관련사항 5.1. 시험인증대상여부 - 해당사항없음 5.2. 시험표준제정현황 - 해당사항없음 6. 표준의이력정보 6.1. 표준의이력 판수제정 개정일제정 개정내역 제 1 판 2016.04.28 제정 6.2. 주요개정사항 비고 1. 개요 신규 2. 표준의구성및범위 신규 3. 참조표준 신규 4. 용어정의및약어 신규 5. 요구사항 신규 6. 표준기술 신규 4

Preface 1. Purpose of Standard The purpose of this standard is to define a specification for IBB(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TV services, which provides domestic terrestrial UHD TV viewers various interactive content services while watching TV. 2. Summary of Contents This standard mainly defines a necessary method of providing interactive service application based on web through the broadcast and/or broadband network while watching UHD broadcasting. Also, this standard defines a necessary method of providing companion screen service connecting TV and personal smart devices. This standard refers to ATSC 3.0 and HbbTV 2.0 standard for the web application and companion screen service. And this standard also defines additional functions not defined in the reference standard for domestic terrestrial UHD IBB service. 3. Applicable fields of industry and its effect This standard should be the basis for providing IBB services combining broadcast and broadband network in domestic terrestrial UHD broadcasting environment. And this will contribute to the invigoration of domestic high quality broadcasting contents business and the progress of related technology, providing efficient interactive broadcasting services together with live broadcasting. 4. Stat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PRs related to the present document may have been declared to NGBF. The information pertaining to these IPRs, if any, is available on the NGBF Website. No guarantee can be given as to the existence of other IPRs not referenced on the NGB 5

website. And, please make sure to check before applying the standard. 5. Statement of Testing and Certification 5.1. Object of Testing and Certification N/A 5.2. Standards of Testing and Certification N/A 6. History of Standard 6.1. Change History Edition Issued date Outline The 1st edition 2016.04.28 Established 6.2. Revisions 1. Introduction 2. Scope of this standard 3. Reference Standards 4. Definitions 5. Requirement 6. Technology 6

7

목차 서문...3 목차...8 1. 개요...9 2. 표준의구성및범위...10 3. 참조표준 ( 권고 )...11 4. 용어정의및약어...12 4.1. 용어정의 12 4.2. 약어 12 5. 요구사항...14 5.1. 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 14 6. 표준기술...16 6.1. 개요 16 6.2. 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모델 16 6.2.1.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 16 6.2.2. 애플리케이션간통신 17 6.2.3. IBB 애플리케이션구동 18 6.2.4.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 19 6.3.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 20 6.4. 애플리케이션간통신 21 6.5. IBB 애플리케이션구동 21 6.6. 디스커버리 21 6.7.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 21 8

UHD IBB 서비스 파트 4. 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 (UHD IBB Service - Part 4. Companion Screen Service) 1. 개요 본표준은국내지상파 UHD 방송을시청하는일반시청자들이수신기를통해실시간방송을시청하면서방송망및브로드밴드망을통해 IBB(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서비스를이용하는데필요한규격을정의한다. 지상파 UHD IBB 표준은 ATSC 3.0 표준을기준으로하고브라우저애플리케이션환경파트는 HbbTV 2.0 표준을기준으로한다. 하지만, 본표준은 ATSC 3.0 표준과 HbbTV 2.0 표준을완전히대신하지는않는다. 따라서, 본표준에서기술하지않는내용은 ATSC 3.0 표준과 HbbTV 2.0 표준규격을준용한다. 9

2. 표준의구성및범위 본표준은국내지상파 UHD 방송에서 IBB 서비스를제공하는데필요한파트로나 눠서기술한다. 표준의구성은다음과같다. - 파트 1. 공통기술 : NGBF-STD-011 - 파트 2. 애플리케이션시그널링 : NGBF-STD-012 - 파트 3. 브라우저애플리케이션환경 : NGBF-STD-013 - 파트 4. 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 : ( 본문서 ) - 파트 5. 서비스가이드 : NGBF-STD-015 - 파트 6. 콘텐츠인식 : NGBF-STD-016 본표준문서에는 IBB단말과컴패니언스크린간서비스를제공하는방법을명시한다. 10

3. 참조표준 ( 권고 ) [OIPF-DAE] [OIPF-TVProfile] [HbbTV2] [ATSC-CD] [HTML5] OIPF: OIPF Release 2 specification, Volume 5 Declarative Application Environment V2.3, 2014-01-24 OIPF: OIPF Release 2 Specification, Volume 5a Web Standards TV Profile, 2014-01-24 ETSI: Hybrid Broadcast Broadband TV, ETSI TS 102 796 v1.3.1, October 2015 ATSC: ATSC Candidate Standard: Companion Device (A/338), December 2015 W3C: HTML5 A vocabulary and associated APIs for HTML and XHTML, Recommendation, http://www.w3.org/tr/2014/rec-html5-20141028/ 11

4. 용어정의및약어 4.1. 용어정의 컴패니언스크린 (Companion Screen): N 스크린의한종류로 TV 와함께동반사용 하여이용하는기기 웹애플리케이션 (Web Application): 웹콘텐츠 (HTML5, CSS, 자바스크립트등 ) 로작 성된애플리케이션 IBB 애플리케이션 (IBB Application): IBB 단말에서구동되는애플리케이션으로웹 애플리케이션으로구성됨 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 (Native Application): 안드로이드나 ios 등특정운영체제에 서만구동되는바이너리형태의애플리케이션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 (Companion Screen Application): 컴패니언스크린 에서구동되는애플리케이션으로웹애플리케이션또는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으로구성 됨 CS 애플리케이션 (CS Application):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의약어 페이로드 (Payload): IBB 단말과컴패니언스크린사이에전송되는데이터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속성 - 값의쌍으로이루어진데이터오브젝트를 전달하기위해텍스트로작성된개방형표준포맷 4.2. 약어 ATSC API CS HbbTV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Companion Screen Hybrid Broadcast Broadband Television 12

HTML5 Hypertext Markup Language 5 HTTP IBB JSON URI URL W3C Hypertext Transfer Protocol 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JavaScript Object Model Uniform Resource Identifier Uniform Resource Locator Worldwide Web Consortium 13

5. 요구사항 5.1. 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 [ 그림 1] 컴패니언스크린개념도 수신기는컴패니언스크린을제어하기위한 API 를제공하여야한다. 야한다. 수신기는컴패니언스크린과통신하기위한웹소켓등의최신통신방법을제공해 수신기는사용자가컴패니언스크린에서자신의브라우저앱을시작, 제어할수있 도록해당기능을제공하여야한다. 수신기와컴패니언스크린은텍스트, 오디오, 동영상등의멀티미디어콘텐츠를상 호교환할수있도록기능을제공하여야한다. 수신기와컴패니언스크린은텍스트, 오디오, 동영상등의멀티미디어콘텐츠를상 호교환하여소비하기위한콘텐츠식별정보, 동기화정보제공기능을지원하여야한 다. 수신기와컴패니언스크린은콘텐츠소비시점, 소비중지시점등을저장하여연속 성있는콘텐츠소비스를가능하게하여야한다. 서비스제공자는 Advanced EPG, AoD/VoD 등을컴패니언스크린에서제공받을수 있도록제공하여야한다. 14

컴패니언스크린에서선택한특정콘텐츠를수신기로전송하여사용할수있도록 기능을제공하여야한다. 컴패니언스크린의 Advanced EPG 를통하여사용자가선택한특정프로그램을 TV 로 전송하여시청하는기능을제공하여야한다. 수신기는컴패니언스크린과의연동이원활하지않을경우적절한에러메시지를 표시하여야한다. 수신기는연관상품을화면에표시하고및구매사이트연결하도록지원하여야한다. 수신기에서표시되는상품에대하여결재를컴패니언스크린에서할수있도록지 원하여야한다. 15

6. 표준기술 6.1. 개요 UHD IBB 서비스에서지원하는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는다음과같다. -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 : IBB 애플리케이션에서컴패니언으로동작할컴패니언스크린의애플리케이션을구동시킨다. 여기서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은 HTML5로작성 ( 파트 3. 브라우저애플리케이션환경 참조 ) 되는웹애플리케이션이나안드로이드, ios등의운영체제에서구동되는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모두될수있다. 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의경우, 해당애플리케이션이컴패니언스크린에인스톨되어있지않을경우애플리케이션을인스톨시키는과정을포함한다. - IBB 애플리케이션구동 :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에서 IBB 단말의애플리케이션을구동시킨다. 여기서 IBB 애플리케이션은 파트 3. 브라우저애플리케이션환경 에서정의된 HTML5로작성된 IBB 애플리케이션을의미한다. - 애플리케이션간통신 : IBB 단말과컴패니언스크린에서각각의애플리케이션이구동되었을경우, 각애플리케이션간통신을지원한다. -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 :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을통해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에서 IBB 단말의서비스및콘텐츠정보를가져온다. 6.2. 컴패니언스크린서비스모델 6.2.1.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 그림 2 는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을위한아키텍쳐를보여준다. 16

[ 그림 2]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아키텍쳐 아키텍쳐의각구성요소의역할은다음과같다. - Web Browser: HTML5로구성된 IBB 애플리케이션을구동한다. IBB 단말에서지원해야할애플리케이션구동환경은 파트 3. 브라우저애플리케이션환경 을참조한다. - CSManager: IBB 단말에존재하며홈네트워크내의가용한컴패니언스크린을검색하고컴패니언스크린의런처에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의구동또는인스톨정보를보내는역할을담당한다. CSManager는 HbbTV2.0[HbbTV2] 의 14.2.2.1에서정의하는 HbbTVCSManager와동일하다. CSManager 오브젝트에서지원하는 API는 파트3. 브라우저애플리케이션환경 의 6.4.2.1을참조한다. - Launcher: 컴패니언스크린에존재하며 CSManager와의통신을담당한다. IBB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받은 CS 애플리케이션정보로해당애플리케이션을구동 / 인스톨하는역할을담당한다. - Native Application: 특정한컴패니언스크린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등 ) 에서동작하는애플리케이션으로보통바이너리코드로되어있다. IBB 애플리케이션에서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을구동하는과정은 HbbTV2.0[HbbTV2] 의 14.2.2.1 을따른다. 6.2.2. 애플리케이션간통신 17

그림 3 은애플리케이션간통신을위한아키텍쳐를보여준다. [ 그림 3] 애플리케이션간통신아키텍쳐 아키텍쳐의각구성요소의역할은다음과같다. - CSManager: 애플리케이션간통신에필요한서비스종단점을제공한다. API는 파트3. 브라우저애플리케이션환경 의 6.4.2.1을참조한다. - Web Socket Server: IBB 단말에존재하며 IBB 애플리케이션과 CS 애플리케이션간웹소켓연결을처리한다. 애플리케이션간통신과정은 6.4를참조한다. 애플리케이션간통신에필요한서비스종단점을찾는과정은 HbbTV2.0[HbbTV2] 의 14.2.2.2 을따른다. 6.2.3. IBB 애플리케이션구동 그림 4 는 IBB 애플리케이션구동을위한아키텍쳐를보여준다. 18

[ 그림 4] IBB 애플리케이션구동아키텍쳐 아키텍쳐의각구성요소의역할은다음과같다. - CSManager: 컴패니언스크린으로부터의검색요청에응답하고 IBB 애플리케이션을구동하는역할을담당한다. - CS Application: 홈네트워크내의가용한 IBB 단말을검색하고 (6.6절참조 ) IBB 애플리케이션의구동을요청한다. IBB 애플리케이션을구동하는과정은 6.5를참조한다. 6.2.4.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 여준다. 그림 5 는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을위한아키텍쳐를보 19

[ 그림 5]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아키텍쳐 아키텍쳐의각구성요소의역할은다음과같다. - CSManager: IBB 단말에존재하며 CS 애플리케이션의 IBB 단말검색요청에대해응답하고 CS 애플리케이션에웹서버와웹소켓서버의서비스종단점 (Service endpoints) 의정보를제공하는역할을담당한다. - Web Server: IBB 단말에존재하며 CS 애플리케이션의 HTTP 요청을처리하여 IBB 단말의서비스및콘텐츠정보를제공하는역할을담당한다. - WebSocket Server: IBB 단말에존재하며 CS 애플리케이션의웹소켓연결을처리하여 IBB 단말의서비스및콘텐츠정보를제공하는역할을담당한다. - CS Application: 컴패니언스크린에존재하며홈네트워크내의가용한 IBB 단말을검색하고 HTTP 및웹소켓프로토콜을통해 IBB 단말의서비스및콘텐츠정보를가져온다. 6.3.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 IBB 애플리케이션에서의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구동은 HbbTV2.0[HbbTV2] 의 14.3 과 14.4 를따른다. 애플리케이션의구동및인스톨을위한구체적인페이로드포 맷은 JSON 으로되어있으며이는 HbbTV2.0 의 14.4.2 에정의되어있다. 20

6.4. 애플리케이션간통신 IBB 애플리케이션과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간통신은 HbbTV2.0[HbbTV] 의 14.5를따른다. 애플리케이션간통신을위한 WebSocket 서버는 IBB 단말에서구동되어야하며애플리케이션간통신을위한 WebSocket 서버의서비스종단점 (Service endpoint) 은 6.6을따른다. 6.5. IBB 애플리케이션구동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에서 IBB 애플리케이션을구동하는방법은 HbbTV2.0[HbbTV2] 의 14.6 을따른다. 6.6. 디스커버리 IBB 단말과서비스종단점을찾는방법은 HbbTV2.0[HbbTV2] 의 14.7 을따른다. Discovery 의구체적인예는 HbbTV2.0[HbbTV2] 의 14.7.3 에설명되어있다. 6.7.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은 CS 애플리케이션에서가용한 IBB 단말을찾고웹소켓과웹소켓서버의서비스종단점을획득하는과정과, CS 애플리케이션이 HTTP 요청또는 Websocket 서비스종단점을통해정보를요청하는과정, 그리고 HTTP 응답이나웹소켓연결을통해정보를제공하는과정으로구성된다. 컴패니언스크린애플리케이션과 IBB 단말간통신프로토콜은 ATSC3.0 Companion Device [ATSC-CD] 의 5.6 을따른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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