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총서 004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 한국문화의지구화가능성탐색 -
국립중앙도서관출판시도서목록 (CIP)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 박치완, 김성수, 조소연외. --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9 p. ; cm. -- ( 문화콘텐츠학총서 ; 04) 색인수록 ISBN 978-89-7464-567-0 14000 : \13000 ISBN 978-89-7464-566-3( 세트 ) 글로컬라이제이션 [glocalization] 문화콘텐츠 [ 文化 --] 331.5-KDC4 306.4-DDC21 CIP2009002825 이도서의국립중앙도서관출판시도서목록 (CIP) 은 e-cip 홈페이지 (http://www.nl.go.kr/ecip) 에서이용하실수있습니다.(CIP 제어번호 : CIP2009002825)
글로컬문화콘텐츠 차례 제1장영화속슈퍼히어로에나타난글로컬문화 25 1. 수요일오후 11시개봉의의미 27 2. 인간존엄성획득을위한투쟁의역사와현대 29 1) 할리우드영화속동양 31 2) 할리우드영화속세계관의변화 34 3. 스파이더맨, 할리우드대표슈퍼히어로의변화 36 1) 슈퍼히어로의새로운시장개척기 36 2) 만화에서영화로 39 3) 전세계적슈퍼히어로 (universal superhero) 의조건 41 4. 볼리우드슈퍼히어로의반격 42 1) 볼리우드 (Bollywood) 의변화 42 2) 할리우드로진출하는로컬슈퍼히어로 45 3) 세계로진출하는로컬슈퍼히어로 47 5. 이시대진정한슈퍼히어로의모습 48 제 2 장패션브랜드디젤의퓨전문화화 55 1. 청바지의시대 57 2. 청바지가바라보는각각의세계 60 차례 21
3. 안티패션의패션과문화혼종화 65 4. 디젤의글로컬라이제이션 68 1) 미국과러시아문화혼종화 : 2005년가을 겨울디젤컬렉션, 와일드와일드이스트 (Wild Wild East) 68 2) 러시아를떠나동쪽으로, 일본과미국의만남 : 2006년봄 여름컬렉션, 자펑크 (japunk) 71 5. 포스트모던시대의패션디자인, 그리고퓨전문화 73 6. 퓨전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글로컬라이제이션 75 제 3 장맥주라벨의글로컬라이제이션전략 79 1. 글로벌, 로컬, 맥주 81 2. 글로컬라이제이션과정체성, 맥주 83 3. 맥주의역사와현황 86 1) 맥주의역사 86 2) 세계의맥주현황 88 4. 맥주라벨에나타난정체성표현 90 1) 맥주라벨 90 2) 맥주라벨에나타난정체성 92 5. 맥주라벨에담긴의미 102 제 4 장맥도날드의중국화와광고의변화 107 1. 맥도날드에서맥월드까지 109 2. 만 ( 慢 ) 과쾌 ( 快 ) 110 3. 맥도날드의중국현주소 112 1) 명칭및간판 112 2) 매장분포 113 3) 브랜드인식 116 4. 맥도날드광고의변화 118 1) 1단계 (1990년대초반 1990년대중반 ) 118 22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2) 2단계 (1990년대중반 2002년 ) 120 3) 3단계 (2002년 현재) 125 5. 중국의문화, 맥도날드의문화 129 제 5 장인터넷야후사이트의국가별웹디자인차별화 133 1. 웹사이트와웹디자인 135 2. 야후의국가별사이트구축과특징 136 3. 국가별야후메인페이지의디자인분석 141 1) 로고 (Logo) 143 2) 색채 (Color) 146 3) 레이아웃 (Layout) 148 4. 국가별야후로고에반영된특정일 152 1) 할로윈을반영한로고 153 2) 크리스마스를반영한로고 155 5. 메인화면과글로컬라이제이션 159 제 6 장비보이콘텐츠의글로컬에너지 165 1. 문화와비보잉 167 2. 콘텐츠시대에문화읽기의향배 168 3. 비보이콘텐츠의창조적상상력 170 1) 비보이의내적에너지 : 기원과발전을통해 내면화된에너지 170 2) 유기체로서의비보이콘텐츠 : 비보이콘텐츠의 향유형태의내적팽창과외적수용 174 4. 비보이콘텐츠와글로컬에너지 179 1) 배틀 : 원형성을보존한콘텐츠 181 2) 비보이공연 : 원형을활용한 OSMU 콘텐츠 183 3) 글로컬에너지추출 190 5. 비보이콘텐츠에서문화다양성으로 193 차례 23
제7장글로컬마케팅의두얼굴 - 지역서사를활용한한류마케팅의정체성확보 197 1. 한류는글로벌브랜드인가로컬콘텐츠인가 199 2. 글로컬과세계화, 무엇이다른가 200 1) 세계화에서출발한글로컬마케팅 200 2) 맥도날드화에반기를드는새로운글로컬 202 3) 문화콘텐츠의글로컬마케팅은가능한가 204 3. 지역시장을공략하는글로벌브랜드 205 1) 까르푸와월마트, 한국시장에서철수하다 205 2) 마이크로소프트, 한글과컴퓨터인수를포기하다 207 3) KFC, 중국시장에서맥도날드를누르다 209 4. 세계시장으로진출하는로컬콘텐츠 211 1) 제작자와소비자의커뮤니케이션 211 2) 서사 (narrative), 그중에서도지역서사를활용하라 213 3) 만화 아스테릭스 의성공 214 4) 지역서사를활용한아스테릭스의스토리 217 5. 한류마케팅의정체성확보 220 제8장문화콘텐츠학과글로컬문화 225 1. 글로컬라이제이션이란무엇인가? 227 2. 전체와부분, 보편과개별, 절대와상대를넘어서 229 3. 세계화에대한대안으로서의글로컬라이제이션 235 4. 글로컬대중문화시대의도래 244 5. 글로컬라이제이션은상호간의소통과이해로연결 250 들머리에 275 24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영화속슈퍼히어로에나타난글로컬문화 글로컬문화콘텐츠
글로컬문화콘텐츠 영화속슈퍼히어로에나타난글로컬문화 이장에서는우리가가장손쉽게접할수있는예술이자여가시간활용수단인 영화 속에등장하는슈퍼히어로의변화를통해글로컬문화가영화에어떻게반영되는지를살펴볼것이다. 우선 글로벌 의대표적사례라할수있는할리우드의대표적인슈퍼히어로영화속세계관의변화를살펴보고, 글로컬 의사례로인도의볼리우드에서만든슈퍼히어로영화를통해 일방적인제작과소비 의형태로는설명되지않는이시대영화의새로운변화의양상을살펴보고자한다. 26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1. 수요일 2003년 11월 5일수요일오후 11시. 평일밤늦은시간에극장앞은인산인해를이루었다. 오후 11 시이날은워쇼스키감독 (Wachowski Brothers) 개봉의의미의영화 < 매트릭스3 - 레볼루션 (The Matrix Revolutions, 2003)> 이개봉하는날이었다. 1999년전세계적으로반향을일으킨작품인 1편 < 매트릭스 (The Matrix)> 의완결편이라할수있는 3편의개봉은 전세계동시개봉 이라는방식으로진행되어평일밤시간대에한국에서개봉하게된것이다. 21세기를맞이한 2000 년대는기술과감성, 이미지와체험을기반으로가치있는상품을창출해내는문화기반경제로대표되는사회이다. 하버드대학케네디스쿨의조셉나이 (Joseph Nye) 교수는국가의주도권경쟁에서경제력이나군사력만큼큰힘을지니고있는것이바로 소프트파워 (Soft Power) 라고주장했다. 그가말하는소프트파워는곧문화산업을가리키는것으로, 문화산업은지구상에살고있는모든인류에관계되는이미지, 상징, 사고등을반영해문화상품으로제작한후그이미지와신념이반영된상품을다른문화권에판매해외국인이이국적인문화상품을즐기도록하는전도사역할을한다. 1 조셉나이교수의말대로각나라에서생산되는문화상품은이제그나라뿐만아니라전세계적으로소비되고있다. < 매트릭스3> 편의국내개봉의해프닝은바로이런점을보여주는하나의사례라할수있다. 2 1 앙트완반아그마엘, ꡔ 이머징마켓의시대 : 21 세기의새로운경제지배자, 25 개신흥기업의성장전략 ꡕ, 김민주역, 김영사, 2007, 446-447 쪽. 2 영화사에서 전세계동시개봉 을선택하는이유는필자가들어가는말에서지적한바와같이문화상품의시장확대로인한소비자의평등권추구라는이유도있지만, 그외에도 불법동영상 유포속도에대응하기위한제작사의선택등이있음을밝혀둔다. 전세계동시개봉전략은그흥행이어느정도보장받는영화에만주로이루어지고있는데, 영화사의개봉지역별 홍보 마케팅전략차별화의어려움 등의위험과 비용의문제 가가장큰이유라할수있다. 1. 영화속슈퍼히어로에나타난글로컬문화 27
전세계동시개봉 은문화산업의시대와더불어글로벌시장의시대에서보인단적인예이지만변화하는시장에맞춰변화하는기업들의움직임이어느때보다숨가쁘다. 소위글로벌기업이라일컬어지는세계시장을무대로활동하고있는기업들은앞을다투어새로운시장으로진출하기위해경쟁을거듭하고있다. 세계시장중특히주목을끌고있는곳은바로중국과인도이다. 친디아 (Chindia) 라는신조어는세계경제무대에서중국과인도가고도성장으로관심을받고있는두주역임을나타내고있다. 중국과인도는 인구대국 과 고도성장 이라는시장적인매력을한껏발산하고있다. 이제중국과인도를위시한신소비자개척지인아시아로글로벌기업들이몰리면서 동부개척의시대 가열리게되었다. 이러한시장의변화와함께문화상품들도변화를거듭하고있다. 앙트완반아그마엘 (Antoine van Agtmael) 의표현을빌리자면, 오늘날매스미디어보다더세계화와현지문화및취향사이의갈등을노골적으로드러내고있는산업분야도없으며, 그런점에서서로양극화한문화사이에서얼마나적절한균형을유지할수있는가가문화산업의성패를결정하는요인이라고볼수있다고한다. 3 이러한 균형유지를위한변화 의시각에서볼수있는것이바로 문화상품의세계화 이다. 필자는이러한배경을바탕으로이글의문제의식을갖게되었으며, 문화상품의변화축을 세계화 로보고세계화의방향에따라내용을전개하고자한다. 문화상품의세계화를명확히설명할수있도록세계시장진출이활발한할리우드영화의변화를예로들었으며, 이와는반대방향으로세계화의변화가일어나는볼리우드영화를또다른예로들었다. 두 3 앙트완반아그마엘, 앞의책, 447 쪽. 28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영화시장에서공통적으로접할수있는 슈퍼히어로 를소재로한영화를중심으로글로벌상품이로컬에맞춰변화하고, 로컬상품이글로벌에맞춰변화하는양방향적인글로벌라이제이션을살펴보면서, 현시대의시장변화에걸맞도록세계화 (globalization) 에서한단계더변화한 진정한세계화 곧글로컬라이제이션 (glocalization) 에대한이야기를전개해나갈것이며그의의에대해서도생각해보도록하겠다. 단, 동양을다룬서양의영화는 슈퍼히어로물 이외에도많지만, 일관된논지의전개를위해다른영화들은논외로할것이다. 2. 인간존엄성할리우드는전세계영화시장을석권하고있획득을위한다고해도과언이아닐만큼의전세계영화시장에큰영향력을가지고있다. 우리는자투쟁의역사와현대국의영화와마찬가지로할리우드의영화를쉽게접하고있다. 할리우드의영화는그주제나소재면에서다양성을띄고있지만, 이면에흐르고있는일관된세계관을발견할수있다. 그것은바로에드워드사이드 (Edward W. Said) 가그의저서 ꡔ오리엔탈리즘ꡕ에서역설한서구중심의지식과시각이응축된세계관이라할수있다. 동양에대한서양의지식은왜곡과허구에근거하며이를통해서서구중심의지식과시각이비서구, 즉 타자 를구성함에있어불평등하게작동된다 에드워드 W. 사이드, ꡔ 오리엔탈리즘 ꡕ 할리우드영화는그것이속한다문화세계를반영하는작품들을비롯하여다른나라를배경으로한작품들이많이있다. 다문화의세계중 1. 영화속슈퍼히어로에나타난글로컬문화 29
특히 동양 에대해다룰때왜곡과뒤틀림이발생하는것을볼수있다. 영화나텔레비전에등장하는아랍인은호색한이거나피에굶주린악한을연상시킨다. 아랍인은성욕과다의변태적성향을보이고부정한음모에능란하며, 본질적으로사디스트이고, 믿을수가없는하등인간으로서나타난다. 노예상인, 낙타를타는사람, 환전상, 화려한불한당이영화에서나타나는전통적인아랍인의역할이다. 4 할리우드영화에는이와같은사고방식이존재한다. 동양과서양, 안과밖, 아 ( 我 ) 와타 ( 他 ) 와같은오리엔탈리즘의이분법적인사고와시각이그대로존재하고있다. 에드워드사이드는또한오리엔탈리즘에서소비이데올로기의침투에의한문화적지배에대한우려를표명하기도하였다. 동양 ( 동양중아랍과이슬람 ) 이서양의시장체계에완벽하게포함됨으로써발생하게된일련의문제에대해사이드는다음과같이서술하였다. 아랍과이슬람체계는전체적으로서양의시장체계에완벽하게포함되어있다. ( 중략 ) 이는여러가지결과를낳았다. 이지역에는광범한기호의획일화가생겨났다. 그상징으로는트랜지스터, 블루진, 코카콜라만이아니라미국의매스미디어가제공하고대량의텔레비전시청자가아무생각도없이소비하는, 동양에관한수많은문화적인이미지도들수있다. 아랍인이자신의모습을할리우드가만들어내는 아랍 으로인식한다는역설은가장단순한결말에불과하다. 또하나의다른결말로서는, 서양의시장경제와그소비지향으로인하여시장의수요를만족시키도록교육된하나의지식인계급이산출되어왔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 중략 ) 요컨대현대의동양은스스로를동양화시키는것에참여하고있다. 5 4 에드워드 W. 사이드, ꡔ 오리엔탈리즘 ꡕ, 박홍규역, 교보문고, 2007, 491-492 쪽. 5 위의책, 555-557 쪽. 30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글로컬문화콘텐츠 저자 ( 가나다순 ) 김기수는한국외국어대학교스칸디나비아어과를졸업하고, 경희대학교문화예술경영학과석사과정에서유럽문화정책을전공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국제관계학과박사과정에서유럽사회문화를전공하고수료하였다. 현재민간연구소인문화도시경영연구소에서연구팀장을맡고있다. 김성수는한국외국어대학교철학과를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고대철학전공으로, 영국랭카스터대학교에서사이버문화전공으로석사학위를받았다. 케임브리지대학교와에섹스대학교에서문화이론과문화철학을수학했으며, 오마이뉴스, 대한항공사보등여러매체의정기 자유기고가로왕성하게활동하기도했다. 현재한국외국어대학교문화콘텐츠학과에서박사과정을밟고있다. 김현정은성결대학교국어국문학과를졸업하고한국외국어대학교교육대학원과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에서석사학위를받았으며, 현재동 저자소개 259
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박사과정에재학중이다. 경기예술창작센터설립과운영 ( 경기문화재단 ), 종합직업체험관전시체험물제작 ( 노동부 ), 진포해양테마공원퇴역군장비내 외부전시물제작 ( 군산시 ), DDP 유구전시관및운동장기념관전시공간설계 ( 서울시 ) 등의프로젝트에참여하였다. 지금은인천도시계획관전시기획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 ) 과한국기호학회일을하고있다. 2008년교보문고마케팅분야베스트북인 ꡔ이야기를파는나라일본ꡕ의공저자이다. 박치완은한국외국어대학교불어과 철학과를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프랑스철학전공으로석사학위를, 프랑스부르고뉴대학교에서베르그송, 수사학전공으로철학박사학위를받았다. 현재한국외국어대학교철학과 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교수로서대동철학회, 영상예술학회,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해석학회, 수사학회등에서활발하게학술활동을하고있다. 불교신문의칼럼니스트, ꡔ불교평론ꡕ의편집위원도역임하고있다. 언규는중국베이징사범대학 ( 北京師範大學 ) 사학과를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석사과정에서고운최치원의당나라유학시절에대한스토리텔링을전공했으며, 현재동대학원박사과정에재학중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운영조직화사업 ( 아시아문화연구소운영기반및네트워크구축 ) 에참여하기도했다. 원지영은국민대학교국사학과를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석사과정에서역사문화자원의콘텐츠화를전공했다. 현재동대학원박사과정에재학중이며, 문화전략연구소연구원, 한국궁 260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중문화연구원간사로활동하고있다. 충무공이순신장군의둑제고증연구 ( 문화관광부 ), 정조대왕의능행차연시재연연구 궁중문화축제행사고증 ( 수원시 ), 전통무예태격의정체성확립을통한발전방안연구 ( 김제시 ) 등의프로젝트에참여하였다. 임동욱은한국외국어대학교불어과를졸업하고, 동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석사과정에서스토리텔링을전공했으며, 박사과정에재학중이다. 방송, 출판, 잡지, 신문, 인터넷등여러다양한매체에서방송작가, 칼럼니스트, 스토리텔러등으로활동한바있으며, 현재는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융합문화홍보카피라이터로근무하고있다. 조소연은한국외국어대학교일본어과를거쳐동대학원문화콘텐츠학과에서문화콘텐츠인력양성정책에대한논문으로석사학위를받았으며현재박사과정에재학중이다. 한국국악학회의논문공모에서전통공연기획과스토리텔링에대한연구로우수논문상을수상했으며, 한국문화관광연구원예술정책팀의위촉연구원으로근무하면서 문화예술분야희소인력프로그램운영방안연구, 국 공립예술기관 단체운영평가 등의프로젝트에참여하였다. 최준홍은동의대학교의류학과를졸업하고, 패션쇼기획연출회사인모델라인에입사하여패션쇼연출가의길을걷게되었다. 10여년동안의연출경력을바탕으로현재는 ( 주 ) 문앤초이기획실에서국내외다양한패션브랜드의패션쇼및브랜드프로모션을기획 연출하고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문화콘텐츠학과에서석사과정을밟고있다. 저자소개 261
글로컬문화콘텐츠 참고문헌 국내단행본 A.J. 그레마스 J. 쿠르테스, ꡔ기호학용어사전ꡕ, 천기석 김두한역, 민성사, 1988. I.RI 색채연구소, ꡔ어떤색이좋을까ꡕ, 영진.COM, 2006. M. 호르크하이머 Th.W. 아도르노, ꡔ계몽의변증법ꡕ, 김유동역, 문학과지성사, 2001. 강준만, ꡔ선샤인지식노트 : 새로운세상과만나는 200개의지식코드ꡕ, 인물과사상, 2008. 강준만, ꡔ나의정치학사전ꡕ, 인물과사상, 2005. 강준만, ꡔ세계문화사전ꡕ, 인물과사상, 2005. 강준만, ꡔ한국생활문화사전ꡕ, 인물과사상, 2006. 강준만, ꡔ한국인을위한교양사전ꡕ, 인물과사상, 2005. 기어트호프스테드, ꡔ세계의문화와조직ꡕ, 차재호 나은영역, 학지사, 2005. 김성곤, ꡔ퓨전시대의새로운문화읽기ꡕ, 문학사상사, 2003. 김영대외, ꡔ한국힙합 ( 열정의발자취 )ꡕ, 한울, 2008. 262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김진한, ꡔ색채의원리ꡕ, 시공사, 2006. 노엄촘스키, ꡔ그들에게국민은없다ꡕ, 강주현역, 모색, 1999. 뉘케트바다르, ꡔ글로벌광고ꡕ, 윤계호 김유경공역, LG애드, 1998. 대니얼챈들러, ꡔ미디어기호학ꡕ, 강인규역, 소명출판, 2006. 데이비드시걸, ꡔ성공적인웹사이트의 10가지비결ꡕ, 조현각옮김, 안그라픽스, 1999. 레이먼드윌리엄스, ꡔ문학과문화이론ꡕ, 박만준역, 경문사, 2003. 로만야콥슨, ꡔ일반언어학이론ꡕ, 권재일역, 민음사, 1992. 로버트보콕, ꡔ소비ꡕ, 양건열역, 시공사, 2003. 루드비히비트겐슈타인, ꡔ문화와가치ꡕ, 이영철역, 천지, 1998. 르네고시니, 알베르우데르조 ( 그림 ), ꡔ골족의영웅아스테릭스ꡕ, 오영주 성기완역, 문학과지성사, 2001. 리차드로티, ꡔ우연성, 아이러니, 연대성ꡕ, 김동식 이유선역, 민음사, 1989. 리처드니스벳, ꡔ생각의지도 : 동양과서양, 세상을바라보는서로다른시선ꡕ, 최인철옮김, 김영사, 2004. 마르코마르티니엘로, ꡔ현대사회와다문화주의ꡕ, 윤진역, 한울, 2007. 마빈조니스 댄레프코비츠 샘윌킨, ꡔ빅맥이냐김치냐 : 글로벌기업의현지화전략ꡕ, 김덕중역, 지식의날개, 2004. 마시모몬타나리, ꡔ유럽의음식문화ꡕ, 주경철역, 새물결, 2001. 마크턴게이트, ꡔ스타일중독자들ꡕ, 노지양역, 애플트리태일즈, 2009. 마틴개논, ꡔ세계문화이해ꡕ, 최윤회외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말컴워터스, ꡔ세계화란무엇인가ꡕ, 이기철역, 현대미학사, 1998. 멀치아엘리아데, ꡔ성과속 종교의본질ꡕ, 이동하역, 학민사, 1983. 미우라노부타카 가스야게이스케, ꡔ언어제국주의란무엇인가ꡕ, 이연숙 고영진 조태린역, 돌베개, 2005. 박명석, ꡔ커뮤니케이션과세계기업문화ꡕ, 태학사, 2003. 박인철, ꡔ파리학파의기호학ꡕ, 민음사, 2003. 참고문헌 263
박형기, ꡔ세계경제의뉴리더친디아ꡕ,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 2008. 반퍼슨, ꡔ급변하는흐름속의문화ꡕ, 강영안역, 서광사, 1994. 백승국, ꡔ문화기호학과문화콘텐츠ꡕ, 다 미디어, 2004. 베네딕트앤더슨, ꡔ상상의공동체ꡕ, 윤형숙역, 나남, 2007. 서용구, ꡔ시장에서승리하는마케팅기술ꡕ, 시대의창, 2006. 스도우코지, ꡔ비싸야이기는거꾸로비즈니스ꡕ, 김영인옮김, East & Sleep Well, 2004. 스티브브라운, ꡔ포스트모던마케팅ꡕ, 엄주영역, 비즈니스북스, 2006. 신오현, ꡔ절대의철학ꡕ, 문학과지성사, 1993. 안토니브라미스, ꡔ야후성공방식ꡕ, 오문길외옮김, 물푸레 ( 창현출판사 ), 2001. 알프레드그로서, ꡔ현대인의정체성ꡕ, 심재중역, 한울, 2002. 앙트완반아그마엘, ꡔ이머징마켓의시대 : 21세기의새로운경제지배자, 25 개신흥기업의성장전략ꡕ, 김민주역, 김영사, 2007. 앤소니기든스, ꡔ좌파와우파를넘어서ꡕ, 김현옥역, 한울, 1997. 앤소니기든스, ꡔ질주하는세계ꡕ, 박찬욱역, 생각의나무, 2000. 에드워드 W. 사이드, ꡔ오리엔탈리즘ꡕ, 박홍규역, 교보문고, 2007. 에릭슐로서, ꡔ패스트푸드의제국ꡕ, 김은령옮김, 에코리브르, 2001. 에릭슐로서 찰스윌스, ꡔ맛있는햄버거의무서운이야기ꡕ, 노순옥옮김, 모멘트, 2007. 에릭홉스봅, ꡔ만들어진전통ꡕ, 박지향 장문석역, 휴머니스트, 2004. 오트프리트회페, ꡔ정의ꡕ, 박종대역, 이제이북스, 2006. 요시미순야, ꡔ문화연구ꡕ, 박광현역, 동국대학교출판부, 2008. 요아나브라이덴바흐 이나추크리글, ꡔ춤추는문화ꡕ, 인성기역, 영림카디널, 2003. 원융희, ꡔ맥주의세계ꡕ, 살림, 2008. 원융희, ꡔ상큼한맥주의세계ꡕ, 보경문화사, 2007. 264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ꡔ세계화와문화다양성ꡕ,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1. 유리로트만, ꡔ기호계 ( 문화연구와문화기호학 )ꡕ, 김수환역, 문학과지성사, 2008. 이광숙편역, ꡔ타키투스의게르마니아ꡕ,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이기상, ꡔ콘텐츠와문화철학 : 문화의발전단계와콘텐츠ꡕ, 북코리아, 2009. 이동연, ꡔ아시아문화연구를상상하기ꡕ, 그린비, 2006. 이마스, ꡔ마케팅익사이팅 ( 대한민국 20대소비트렌드 )ꡕ, 미래의창, 2007. 이만재 이상선, ꡔ멀티미디어교과서ꡕ, 안그라픽스, 1998. 이명천외, ꡔ글로벌시대의광고와사회ꡕ, 한울아카데미, 2002. 인문콘텐츠학회, ꡔ문화콘텐츠입문ꡕ, 북코리아, 2006. 장보들리야르, ꡔ소비의사회, 그신화와구조ꡕ, 이상률역, 문예출판사, 1991. 장폴바르니에, ꡔ문화의세계화ꡕ, 주형일역, 한울, 2000. 장-루이스파르몽 장-클로드콜린 크리스티앙드글라, ꡔ맥주ꡕ, 김주경역, 창해, 2001. 잭골드스미스, ꡔ사이버세계를조종하는인터넷권력전쟁ꡕ, 송연석옮김, NEWRUN, 2006. 잭데이비스 수잔메리트, ꡔThe web design WOW! BOOKꡕ, 황정숙옮김, 안그라픽스, 1998. 전현창, ꡔ세계영화산업규모및현황연구ꡕ, 영화진흥위원회, 2004. 정동욱, ꡔ방송영상디자인ꡕ, MJ미디어, 2007. 조관연, ꡔ시각콘텐츠들여다보기ꡕ, 다할미디어, 2006. 조지리처, ꡔ맥도날드그리고맥도날드화 : 유토피아인가디스토피아인가ꡕ, 김종덕역, 시유시, 2003. 조지프 E. 스티글리츠, ꡔ인간의얼굴을한세계화ꡕ, 홍민경옮김, 21세기북스, 2008. 존몰, ꡔ유럽의기업문화와이문화관리ꡕ, 노명환외역, 고원, 2000. 참고문헌 265
존톰린슨, ꡔ문화제국주의ꡕ, 강대인역, 나남출판, 1999. 존톰린슨, ꡔ세계화와문화ꡕ, 김승현 정영희역, 나남출판, 2004. 주호성, ꡔ장나라의횡행천하ꡕ, 중앙대학교출판부, 2006. 질리포베츠키, ꡔ패션의제국ꡕ, 이득재역, 문예출판사, 1999. 토마스슈뢰터, ꡔ세계화?ꡕ, 유동환역, 푸른나무, 2007. 팀에덴서, ꡔ대중문화와일상, 그리고민족정체성ꡕ, 박성일역, 이후, 2008. 페르낭브로델, ꡔ물질문명과자본주의 I-1 일상생활의구조上 ꡕ, 주경철역, 까치, 1997. 피직스김효근, ꡔ춤으로세계를제패하다. 대한민국 B-boyꡕ, 길벗, 2006.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 ꡔ세계인의의식구조 Iꡕ,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7.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 ꡔ세계인의의식구조 IIꡕ,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7.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ꡔ세계화와규범문화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한스페터마르틴 하랄트슈만, ꡔ세계화의덫ꡕ, 강수돌역, 영림카디널, 1999. 헨리젠킨스, ꡔ컨버전스컬처 : 올드미디어와뉴미디어의충돌ꡕ, 김정희원 김동신옮김, 비즈앤비즈펴냄, 2008. 홍성욱, ꡔ네트워크혁명, 그열림과닫힘ꡕ, 들녘, 2002. 히라노겐이치로, ꡔ국제문화론ꡕ, 장인성 김동명역, 풀빛, 2005. 국내논문 강윤주 노명우, 비보이공연의성공요인분석과해외진출방안연구, ꡔ인문콘텐츠학회ꡕ제10호, 2007. 266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강찬호, 와인의국가별브랜드포지셔닝에관한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06. 고재윤 정미란, 와인소비자유형별와인레이블정보의중요도인식차이에관한연구, ꡔ관광학연구ꡕ 제30권제 1호, 서울 : 한국관광학회, 2006. 김규진 김신규, 체코의맥주문화, ꡔ국제지역연구ꡕ 제3권제1호,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 1999. 김병훈 김준홍, 우리나라하위문화의저항성에대한고찰-힙합문화를중심으로, ꡔ리서치아카데미논총ꡕ 제5권, 2002. 김성수 박치완, 영국의다문화성향과다문화주의, ꡔEU연구ꡕ 23호, 2008. 김수환, 문화의상호작용에대한문화기호학적접근 : 한국비보이문화를중심으로, ꡔ한국기호학회ꡕ, 2007. 롤런드로버트슨, 세계지역화: 시간-공간과동질성-이질성, 윤민재편역, ꡔ근대성, 탈근대성, 그리고세계화ꡕ, 사회문화연구소, 2000. 말콤워터스, 놀라운신세계 : 최근이론들, 윤민재편역, ꡔ근대성, 탈근대성, 그리고세계화ꡕ, 사회문화연구소, 2000. 박소현, 아시아 의미적소비 : 제국주의적문화예술정책의原 -풍경, ꡔ문화과학ꡕ 53호, 문화과학사, 2008. 박진숙, 오리엔탈리즘을넘어 : 킹스턴의 ꡔ여인무사ꡕ와영화 ꡔ뮬란ꡕ에나타난뮬란의변이, ꡔ현대영어영문학ꡕ 50권,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2006. 박치완, 대화론적문화론을위한방법론모색, ꡔ인문학연구ꡕ제 8집,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부설인문과학연구소, 2003. 박치완, 들뢰즈의플라톤비판과시뮬라르크의반란또는복수, ꡔ철학연구ꡕ 31집, 2006. 방욱동, 서양은어떻게동양화되었는가? -한국영화 추문 ( 스켄들 -조선남여상열지사 ) 을일례로-, ꡔ한국철학논집ꡕ 18호, 한국철학사연구회, 2006. 참고문헌 267
송병선, 카리브해의혼종성과정치적의미, ꡔ외국문학연구ꡕ 제18호,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2004. 스튜어트 엘리자베스유웬, 블루진패션자본주의, 성무량역, ꡔ문화과학ꡕ 제3권, 1993. 신현종, 세계화의본질과특징, ꡔ산경연구ꡕ 제6집, 영남대산경연구소, 1998. 심승구, 군사사를활용한문화콘텐츠의사례와전망, ꡔ군사학연구ꡕ 제6호, 대전대학교, 2008. 안선아, 인터페이스디자인에나타난한국적스타일연구, ꡔ디지털디자인학연구ꡕ 8,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2004. 우미성, 근대성, 동양인들의가지않은길 : 19세기말유럽과미국드라마에재현된동양인과동양문화, 그리고 20세기에의영향, ꡔ현대영미드라마ꡕ 15권 1호, 한국영미드라마학회, 2002. 이지연, 동아시아영화의서구에서의순환과오리엔탈리즘에관련된문제들, 문학과영상 8권 1호, ꡔ문학과영상학회ꡕ, 2007. 이지연, 여행하는영화들 : 오리엔탈리즘, 셀프오리엔탈리즘, 내셔널리즘, ꡔ한국언론학회학술대회발표논문집ꡕ, 한국언론학회, 2006. 이철우, 유럽단일시장과술의문화정치, ꡔ현상과인식ꡕ 2003년가을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3. 이혜주 김계연, 생활환경에나타난퓨전문화에관한연구, ꡔ생활과학논집ꡕ15집, 중앙대학교생활과학연구소, 2002. 임학순, 문화다양성증진을위한만화산업정책방향설정에관한시론적연구 : 문화권접근방법을중심으로, ꡔ만화애니메이션연구ꡕ 10호, 2006. 장희권, 글로벌세계의혼종성과민족주의 복합문화속의문화적정체성에대해, ꡔ독일어문학ꡕ 39집, 한국독일어문학학회, 2007. 제이콥니들먼, 순수한물적위기는존재하지않는다, ꡔ21세기예측ꡕ, 클라우스슈밥엮음, 장대환감역, 매일경제신문사, 1996. 268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조관연, 독일맥주문화의변천, ꡔ게르만어문학ꡕVol.10, 한국외국어대학교, 1999. 조관연, 쾰쉬(Kölsch) 맥주의지역정체성형성과정, ꡔ국제지역연구ꡕ 제8 권제4호,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 2005. 조혜진, Web 2.0 환경에서의효율적인인터페이스디자인에관한연구 : 통합커뮤니티사이트를중심으로, 한양대박사논문, 2007. 최성운 이락구, 맥주광고에나타난감성이미지분석, ꡔ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ꡕ, Vol.23 No.54,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000. 홍일유 정부현, 인터넷웹사이트의포괄적평가모델에관한연구, ꡔ경영과학ꡕ 17권 3호, 2000. 홍지양, 웹사이트의정보구조 (information architecture) 를통한효과적내비게이션구축에관한연구, ꡔ부천대학논문집ꡕ제22호, 2001. 국내관련잡지및기사 강정구, 기획특집기사2: 미국인기만화차트를통해살펴본한국만화외국진출의현재, ꡔiMageꡕ 창간호, 2007. 11.1. 서울애니메이션센터웹진 ꡔiMageꡕ http://www.ani.seoul.kr/webzine/ 권세훈, 독일의맥주축제옥토버페스트, ꡔGEOꡕ1999년 8월호, 두비, 1999. 김낙호, 기획특집기사1: 미국, 일본, 유럽에발표된한국만화의반응, ꡔiMageꡕ 창간호, 2007. 11.1. 서울애니메이션센터웹진 ꡔiMageꡕ http://www.ani.seoul.kr/webzine/ 김민회, 대학로비보이공연연출가이우성, 꼭두각시소재공연통해복음표현, ꡔ국민일보ꡕ, 2006년 10월 13일. 김승호, 볼리우드 를아시나요?-인도영화시장의자신감과무한한잠재력, 2006.03.24. 대한민국정책포털 http://www.korea.kr 참고문헌 269
노성래, 지구수호자에서이웃집청년까지, 슈퍼영웅, ꡔ과학동아ꡕ, 2003. 대한주류공업협회, 주류산업뉴스, 2007년 12월호, 사단법인대한주류공업협회, 2007. 리바이스코리아, 리바이스 LIVE UNBUTTONED New 501 글로벌캠페인 2008년 9월 12일, http://www.levi.co.kr/ 서일호 최혜원 나혜진, 우리가날나리춤꾼이라고요? 천만에요!, ꡔ주간조선ꡕ, 1959호, 2007년 6월 18일. 성훈, 130여년전국내맥주첫선, ꡔ스포츠칸ꡕ 2008년 6월 5일자. 신세계인터내셔날, Diesel Company Profile 2008, 신세계인터내셔날마케팅실, 2008. 신세계인터내셔날, Diesel Company Profile new 2009, 신세계인터내셔날마케팅실, 2009. 위정훈, 전격작전! 전세계동시개봉, 2001.04.30.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m 유재원, 만화풍의오리엔탈리즘-영화 <300>, ꡔ플랫폼ꡕ 3호, 인천문화재단, 2007. 이귀옥, 불꽃튀는맥주시장재미있는맥주광고들, ꡔKOBACO 광고정보ꡕ 1999년 1월호, 한국방송광고공사, 1999 이상우, 반한류, 혐한류그리고포스트한류, ꡔ한국을팔아먹는사람들ꡕ, 한국관광공사, 2006. 임범, 전세계동시개봉 < 매트릭스3 레볼루션 >, 2003.11.07. http://www.cine21.com 정재환, 맥주에도정체성이있다, ꡔ경인일보ꡕ 2008년 8월 16일자. 피터매튜스, 더블린, ꡔGEOꡕ 2002년 5월호, 두비, 199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한국문화콘텐츠산업 10대전망,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한림대학교, 세방화, 정보화, 그리고문화충돌,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4. 270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21세기가궁금해? 청바지에게물어봐, ꡔ조선일보ꡕ, 2009년 6월20 21일자, 위클리비즈면. 데님에볼루션, 패션마켓리더로, ꡔ패션비즈ꡕ, 7월호, 2008. 영화상세정보와일드와일드웨스트 1999,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m/movies/mov_movie/movie_detail.php?s=base&id =3451 해외문헌 Singh. Arune, A Brave New World: Gotham Studios Asia Talks New Launches, December 3rd, 2004. http://www.comicbookresources.com Singh. Arune, Eastern Swing: Sharad Devarajan talks Indian Spider- Man, June 23rd, 2004. http://www.comicbookresources.com Bell, A., Asterix, my love, Telegraph.co.uk, 1999. Berger, Peter L. & Huntington, Samuel P., Many Globalizations, Oxford Univ. Press, 2002 Burr, V., Social Constructionism, Routledge, 2007. Chomsky, N., Noam Chomsky debates with Washington Post readers, Washington Post, 2000. 5. 16. Cohen, R. & Kennedy, P., Global Sociology (2nd ed.),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7. Cohen, Robin & Kennedy, Paul., Global Sociology, New York Univ. Press, 2000 Day, G. S., Market Driven Strategy: Processes for Creating Value, Free Press, 1990. Dirlik, A., The Global in the Local, Wilson, R. and Dissanayake, W., 참고문헌 271
(eds.) Global Local, Duke University Press, 1996. du Gay, Paul (ed.), Production of Culture/Cultures of Production, SAGE Publications, 1997 Glocal Forum, Glocalization: Research Study and Policy Recommendations, Glocal Forum, 2003. Hampden-Turner, Charles M. & Trompenaars, F., Building Cross-Cultural Competence, Yale University Press, 2000 Hooson, David (ed.), Geography and National Identity, Blackwell, 1994 Inglehart, Ronald, Modernization and Postmodernizat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7 Jordan, Terry G., The European Culture Area, Harper Collins, 1998 Kegley Jr., Charles W. & Wittkopf, Eugene R., World Politics, Thomson Wardsworth, 2004 Kurzer, Paulette, Markets and Moral Regulation, Cambridge Univ. Press, 2004 Lash, S. & Lury, C., Global Culture Industry, Polity Press, 2007. Magdoff, H., Imperialism: From the Colonial Age to the Present, Monthly Review Press, 1978. Nelson, P., Information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 78 Issue 2 Mar/Apr, 1970. Rorty, R., Objectivity, Relativism and Truth,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Shannon, C., & Weaver, W.,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48. Friedrich., Stefan, ꡔ 圖像時代 : 視覺文化傳播的理論詮釋 ꡕ, 複旦大學出版社, 2005. The Weinberg Group LLC, An Independent Review of Issues Related to 272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Alcohol Consumption in Europe, Le Val Duchesse, 2006 Wellman, B., Little Boxes, Glocalization, and Networked Individualism, Digital Cities II: Computational and Sociological Approaches, (ed.) Makoto Tanabe, Peter van den Besselaar, and Toru Ishida. A volume in Springer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The State of the Art Series, Springer-Verlag, 2002. Williams, B., Philosophy as a Humanistic Discipline, Royal institute of philosophy, 2000, http://www.royalinstitutephi losophy.org/articles/ article.php?id=39 桂煜航, 麦当劳的全球化与本土化,ꡔ 中国物流与采购 ꡕ, 2003 年第 21 期. 李佳, 浅谈麥當勞在中国的广告创意, ꡔ 湖南民族职业学院学报 ꡕ, 2007 年 6 月, 第 3 卷第 2 期. 山野車輪, ꡔマンガ嫌韓流 ꡕ, 晋遊舍, 2005. 盛田昭夫, 日本型經營が危ない, ꡔ 文芸春秋 ꡕ1992년 2월호. 余明陽, ꡔ 品牌傳播學 ꡕ, 上海交大, 2005. 王曉漁, ꡔ 文化麥當勞 ꡕ, 湖南文藝出版社, 2006. 张卫东, 文化全球化与本土化的互动- 麥當勞与中国饮食案例分析, ꡔ 河北师范大学学报 ( 哲学社会科学版 )ꡕ,2006 年 1 月, 第 29 卷第 1 期. 참고웹사이트 http://kr.yahoo.com http://krdic.naver.com http://world.yahoo.com 참고문헌 273
http://www.archive.org http://www.brewersofeurope.org http://www.club.cyworld.com/bboy-marionette http://www.comicbookresources.com http://www.comscore.com http://www.encyber.com http://www.krrishthemovie.com http://www.sjbboys.co.kr http://www.ycc.co.kr 274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글로컬문화콘텐츠 찾아보기 - 인명 ㄱ 그레마스 (Greimas, A. J.) 168, 180, 194, 213 기네스 (Guinness, Arthur) 87 기든스 (Giddens, Anthony) 235, 240 ㄴ 나이 (Nye, Joseph) 27 ㄹ 래쉬 (Lash, Scott) 249 러리 (Lury, Celia) 249 로버트슨 (Robertson, Roland) 239 로소 (Rosso, Renzo) 65, 76 로티 (Rorty, Richard) 15, 242 리비스 (Leavis, Frank) 247 리처 (Ritzer, George) 202 리포베츠키 (Lipovetsky, Gilles) 59 ㅁ 몰슨 (Molson, John) 88 ㅂ 부르디외 (Bourdieu, Pierre) 237 부쉬 (Busch, Adolphus) 88 브로델 (Braudel, Fernand) 86 비트겐슈타인 (Wittgenstein, Ludwig) 229 ㅅ 사이드 (Said, Edward W.) 29, 30 섀넌 (Shannon, C) 211 서태지와아이들 177 소르망 (Sorman, Guy) 200 소크라테스 (Socrates) 231 슐로서 (Schlosser, Eric) 111 스트라우스 (Strauss, Levi) 57 ㅇ 아그마엘 (Agtmael, Antoine van) 28 아도르노 (Adorno, Th. W.) 248 앤하우저 (Anheuser, Eberhard) 88 야콥슨 (Jakobson, Roman) 212 찾아보기 275
양 (Yang, Jerry) 136 에덴서 (Edensor, Tim) 245 엘리아데 (Eliade, M.) 233 워쇼스키감독 (Wachowski Brothers) 27 워터스 (Waters, M.) 203, 241 위버 (Weaver, W.) 211 ㅈ 제들마이어 (Sedlmayer, Gabriel) 87 지디 (Zidi, Claude) 33 ㅊ 촘스키 (Chomsky, Noam) 236 ㅋ 크라이튼 (Crichton, Michael) 32 크록 (Kroc, Ray) 109 ㅍ 퍼스 (Peirce, C.S) 180 플라톤 (Platon) 231 ㅎ 하이네켄 (Heineken, Gerard Adriaan) 88 하버마스 (Habermas, Jurgen) 243 하벨 (Havel, Václav) 97 호르크하이머 (Horkheimer, M.) 248 찾아보기 - 주제어 ㄱ 개별성 233 골드러시 (gold rush) 69 글로벌 (global) 28 글로벌마케팅 161 글로벌문화 193, 199 글로벌브랜드 202 글로벌커뮤니케이션 76 글로컬대중문화 247 글로컬포럼 203 글로컬 (glocal) 219, 227 글로컬라이제이션 (glocalisation) 14, 17, 18, 29, 60, 71, 76, 81, 84, 102, 161, 168, 200, 220, 227 기네스맥주 95 김치 208 까르푸 (Carrefour) 205 276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L 네비게이션영역 149 네그리튜드 (negritude) 172 노블리스오블리제 173 뉴욕컬렉션 72 ㄷ 다문화분석 66 다문화사회 246 대화론적문화론 257 동시성 230 드라이브-인 (Drive-in) 109 디시 (DC) 코믹스 37 디젤 (Diesel) 56, 63 ㄹ 랩 (rap) 173 레이아웃 (layout) 91, 142, 152, 159, 160 로고 (logo) 141 로고타입 (logo type) 91 로마제국 219 뢰벤브로이 94 리바이스 56, 61, 62 ㅁ 마당극 ( 놀이 ) 190, 247 마블코믹스 37 마살라 (Masala) 43, 45 맥도날드 (Mc Donald s) 14, 110, 117, 209 맥주 82, 244 맥주라벨 82 메시지 (message) 212 메인화면 148, 159 몽타주 (montage) 121 무브 (move) 174 문화 167, 168, 169, 256 문화제국주의 221 문화산업 27 문화세례 254 문화혼종 ( 화 ) (cultural hybridization) 17, 66 민족음료 ( 음식 ) 92, 103 민족정체성 250 밀라노컬렉션 72 ㅂ 배틀 175 버드와이저 (Budweiser) 99 범세계주의 (cosmopolitanism) 241 베이징올림픽 127 벤치마킹 220 보편성 233, 255 보편적감성 194 찾아보기 277
볼리우드 (Bollywood) 40, 42, 43, 46, 228 브랜드 (brand) 90, 120 브랜드가치 104 브랜드인식 116 브레이크-댄스 (break-dance) 170 비보이 ( 잉 ) 166 비어 (beer) 86 빅맥 (Big Mac) 209 ㅅ 색상 91 생활양식 (life style) 205, 214 서사구조 182, 185 세계화 (globalisation) 16, 29, 81, 202, 227, 235 소울 (soul) 173 슈퍼히어로 26, 36, 45 스타벅스 14, 204 스토리텔링 185 신실용주의 (neo-pragmatism) 234 신자유주의 (neoliberalism) 16, 236, 238 심층구조 182 야후 137 양태성 181 엠존 (M-zone) 126 에일 (ale) 86 역동적변화 (dynamic alteration) 245 오리엔탈리즘 29, 30, 31, 49 오시리스신 86 왕부정 ( 王府井 ) 113 워너브라더스 68 원소스멀티유스 (OSMU) 19, 193 월마트 (Walmart) 205 웨스트엔드 247 의미생성모델 168, 180, 188, 194, 213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91 ㅈ 자문화중심주의 (ethnocentrism) 242 자펑크 (japunk) 71 주류문화권 191 중국화 129 지역성 (locality) 139, 159, 205 지표성 181 진 (jean) 현상 59 ㅇ 아스테릭스 (Asterix) 216 안티패션 (anti-fashion) 65, 67, 72 ㅊ 청도 101 청바지 57, 58 278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칭타오 ( 靑島 ) 100 ㅋ 케이에프씨 (KFC) 110, 209 코드 (code) 212 쾌락주의 61 쾨니히스베르크 251 쾰쉬 (Kölsch) 93 크리스마스 152, 155 ㅎ 하위문화 (subculture) 58, 171 한류 (Korea wave) 199 할로윈 (Holloween) 152, 153, 154 할리우드 (Hollywood) 29, 31, 34, 50, 109, 228 할인점 206 현지화전략 118 힙합 (hip hop) 171 ㅌ 토털코디네이션 65 ㅍ 패션디자인 74 패스트 (fast) 패션 73 패스트푸드 (fast food) 116, 119, 129 포스트모던 (post modern) 74 표준화 201 표층구조 182 퓨전 ( 문화 ) (fusion) 17, 73 퓨전커뮤니케이션 76 프랑크푸르트학파 248 프래그매그래이션 (fragmegration) 85 피씨 (PC) 통신 138 피자헛 (Pizza Hut) 210 찾아보기 279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그리고왜? 문화콘텐츠학총서 04 초판인쇄 2009 년 9 월 20 일초판발행 2009 년 9 월 30 일지은이 박치완, 김성수, 조소연외펴낸이 박철펴낸곳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30-791 서울특별시동대문구이문동 270 전화 : 02) 2173-2495 ~ 6 FAX: 02) 2173-3363 홈페이지 : http://press.hufs.ac.kr 전자우편 : press@hufs.ac.kr 출판등록 제 6-6 호 (1969. 4. 30) 편집 디자인 ( 주 ) 이환디앤비 02)2254-4301 인쇄 제본 ( 주 ) 삼진피앤씨 02)2217-0860 ISBN 978-89-7464-566-3 ( 세트 ) ISBN 978-89-7464-567-0 14000 정가 13,000 원 * 잘못된책은교환하여드립니다. 불법복사는지적재산을훔치는범죄행위입니다. 저작권법제 136 조 (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 년이하의징역또는 5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