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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사업유스마케팅전략수립에관한소고. 서론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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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론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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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정보 91 (2012 겨울) 우체국예금 고객의 지역별 분포 현황을 살펴보면 민영금융기관의 은행과 달리 중소도시 및 군 면 단위의 거주 인원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우체국예금 고 객 연령별 분석(2010)에 따르면 우체국예금 고객은 30 50대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유 스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10 20대 고객은 2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 만 우체국예금 사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인당 연평잔고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60 70대의 인당 평 균 연평잔고가 상대적으로 높고 젊은 층의 고객일수록 연평잔고가 아주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 다. 우체국예금은 2004년에 구축한 DW/CRM 시스템을 통해 관서별 우수고객과 만기 재예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평가지표 중심의 마케팅 추진으로 법인 마케팅 및 신규 고객 유치활동에는 미흡하고, 우편사업과 마찬가지로 기존 우수고객에 대한 관리 중심으로 이루 어지고 있으며 10 20대의 고객 확보와 관리에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림 3] 우체국예금 고객 연령별 점유비 [그림 4] 우체국예금 고객연령별 평균 연평잔고 (단위: %) (단위: 천원) 자료: 우체국예금 통계연보(2010) 또한 우체국보험은 보험평잔 금액 기준으로 30대 이상의 가입고객이 전체고객의 90% 이상 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연령별 가입 고객 수는 40대, 50대 고객점유율이 각 각 28%, 26%로 전체 고객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대 고객은 8%에 불과한 것 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별 보험가입현황에 따르면 남자는 1,585천명, 여자는 2,924천명이고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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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정보 91 (2012 겨울) 유스 고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유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유관기관의 다양한 사 례를 분석하고 벤치마킹을 통해 추진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유스 마케팅을 대표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국민은행, 한국통신(KT), 한국담배인삼공사(KT&G), SK 텔레콤, 일본 우정 등을 중심으로 유스 고객 마케팅 추진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국민은행 락스타 존(樂star Zone) 국민은행의 대표적 유스 고객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는 락스타 존은 금융서비스와 세미나 룸, 미니 카페, 인터넷 사용 등 다양한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대학생 전용 복합문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2011년 1월 숙명여대(눈꽃지점)와 이화여대(배꽃지점)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 대 학에 42개 지점(서울 12개, 수도권 6개, 충청 9개, 영남 10개, 호남 5개)을 운영하고 있다. 락스타 존은 대학생을 겨냥한 점포이기 때문에 창구 직원들을 20 30대 초반의 젊은 직원들로 구성하고 있으며, 지점장도 매니저로 이름을 바꿔 30대 후반의 해당 학교 출신을 배치하여 운 영하고 있다. 창구 직원의 복장도 젊은 층의 고객을 감안하여 청바지와 티셔츠로 통일하여 입고 있으며, 점포의 이름도 해당대학의 상징물 등을 고려해 붙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림 6] 국민은행 락스타 존 구성 樂 star Zone=금융+세미나+카페+스터디 대학생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국민은행의 젊은 이미지 창출에 기여하고 있음 락스타 존의 오프라인 구성 컨텐츠 배치는 뱅크 존(Bank Zone)과 펀&커뮤니티 존(Fun &Community Zone)으로 구성되어 있다. 뱅크 존은 락스타 입출금식 예금통장과 체크카드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며, 예금통장의 경우 평균잔액 100만원까지 연 4%의 금리를 지급하는 등 급여통장 상품인 KB스타트 통장과 비슷한 수준의 높은 금리가 제공되고 있다. 체크카드는 대학 근처 카페, 서점, 음식점 이용 시 20 30% 할인혜택은 물론 수수료를 파격적으로 깎아주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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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정보 91 (2012 겨울) [그림 10] KT&G 상상마당 구성 KT&G 상상마당=영화관+공연장+디자인 전문숍+갤러리+아카데미+스튜디오+카페 대중문화와 대안문화 그리고 고급문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문화예술의 열린 광장 KT&G 상상마당 경영의 핵심은 지원 소통 유통을 통한 선순환구조 로 아티스트에 대한 지 원으로만 국한하는 것이 아닌, 비주류 문화예술 창작자들의 새로운 작품을 시민들에게 적극적 으로 소개함으로써 실제적인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KT&G 상상마 당의 가장 큰 특징은 고정 프로그램에 의한 전달 방식이 아닌 자유로운 제안을 통해 이용자들이 직접 꾸며가는 공동의 장을 지향하는데 있다. 즉, KT&G 상상마당은 작가의 창작 결과물인 공 연이나 전시, 퍼포먼스, 영화 등 다양한 감성을 담아내는 발표장인 동시에 공간 자체가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유기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림 11] KT&G 상상마당 컨셉 4) SK 텔레콤의 T월드 카페(T world cafe) SK텔레콤은 카페와 이동통신 매장을 융합한 T월드 카페를 서울 삼성동에 오픈하였다. 커피 전문점 주(ZOO) 와 제휴하여 커피를 마시고 ICT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있는 공간이다. 128

T world cafe(t월드카페 ) 란? 최신스마트기기를내기기처럼자유롭게사용할수있음 ( 최신 App 업데이트 ) ICT 전문카운셀링을통해기계 /App에대한궁금증을해소가능 마일리지로 T world café 모든상품을구매할수있으며, 적립도가능 카페 + 이동통신사대리점 + IT 매장 체험 구매 가입이원스톱으로가능 커피전문점 ZOO와전략적제휴형태 커피와스마트기기의콜라보레이션 현재삼성역 1호점운영에따라확대결정 애플의전문스토어프리스비 (Frisbee) 와같이무료교육과커뮤니티활동확대예정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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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정보 91 (2012 겨울) 앞서 유스 고객이 우체국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태도와 니즈를 바탕으로 우정사업의 향후 추 진해야 할 유스 마케팅 전략을 요약하면 커뮤니케이션 전략, 고객 차별화 전략, 서비스 차별화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우정사업은 브랜드, 광고, 모델 등 인지도 제고 및 커뮤니티 확 대가 필요하고, 온라인 매체, 우체국 홈페이지, 스마트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케팅 조직 내 스토리텔링 개발 담당자의 신설 및 간접 광고 등을 고려한 이벤트를 자 주 실시하여 유스 고객과 소통하면서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고객 차별화 전략으로 우정사업은 고등학생과 대학생에게는 푸시(push) 전략을 실시 하는 반면 사회초년생과 학부모에게는 풀(pull)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즉, 고등학생은 인지도 제고를 위한 재미와 스토리텔링 개발 및 공간의 제공을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생의 경우에 는 커뮤니티 증진을 통한 공감대 형성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회초년생은 맞춤상품과 서비스 컨텐츠 제공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고, 학부모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이야기를 가질 수 있는 우체국을 만들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서비스 차별화 전략으로 우정사업은 통상, 택배, EMS, 예금, 보험 등 개별 상품의 특 화 및 결합상품의 제공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상품과 더불어 서비스 결합으로 원스톱 서비스 [그림 17] 우정사업의 유스 마케팅 전략 134

. 맺음말 135

참고문헌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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