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진출현황 현재중동지역에는드라마에서시작된한류가 K-Pop을비롯해기타대중문화분야로확산되고있으며, KBS 아랍어방송홈페이지에는한국인기스타의출연을원하는아랍청취자들의요청이쇄도하고있다. 최근중동지역에는한류팬클럽들이속속등장하고있는데, 이중아랍에미리트의 UAE Love Korea 라는 K-Pop 팬카페운영자알라위 ( 여,25세) 는슈퍼주니어공연이열리는곳을찾아전세계를다닐정도의열혈팬이다. 아랍의한류열풍은한국의아이돌가수들이이끌고있는데, 아랍에서가장있기있는아이돌그룹은슈퍼주니어다. 슈퍼주니어는 2010년말아랍어방송이홈페이지 (world.kbs.co.kr/ arabic) 를통해총 22개중동 아랍국가의네티즌들을대상으로실시한한국가수인기투표에서총투표자수 26,122명중약 40% 에달하는압도적인지지로 1위를차지했다. 2위는동방신기, 3위는제국의아이들이었으며소녀시대와 2PM이그뒤를이었다. 터키에서는다양한한국방송프로그램과영화가대부분터키어로더빙되거나자막과함께인터넷사이트에실시간으로업데이트된다. 터키내에서한국방송을보여주고알리는사이트는꽤많이있으며, 터키에서운영되는이러한한류사이트들은주변국사람들까지찾을정도로자료가방대한편이다. 물론이런사이트들의대부분은불법다운로드를통한것이지만터키인들이한국문화를보다손쉽게접하는데큰역할을하고있는것은분명하다. 터키인들이자주찾는한류사이트로는 http://www.korediziizle1.com, http://www. asyadizifilm.com, http://www.koredizisiizle.com 등이있다. 그중에서도 http://www. yeppudaa.com는터키사람들이가장많이찾는사이트로한국영화, 드라마를터키어로볼수있으며, 실시간감상및다운로드까지가능하다. 터키에서한국방송에대한관심이늘어감에따라터키방송에서한국영화나드라마를리메이크해서새로운작품으로제작하는경향도나타나고있다. < 꽃보다남자 > 는 <Güneşi beklerken ( 태양을기다릴때 )>> 로리메이크되어 2014년터키 TV 시청률 1위를기록했으며, < 미안하다사랑한다 > 역시 <Bir aşk hikayesi( 하나의사랑이야기 )> 라는제목으로리메이크되었다. 또한한국영화에영향을받아제작된터키영화들도적지않다. 한국영화 < 내머릿속의지우개 > 를리메이크한 <Evim sensin( 나의집은너다 )> 는 2012년터키영화관에서상영되자마자폭발적인신드롬을일으켰고, < 오직그대만 > 을리메이크한 <Sadece sen> 은영화의내용뿐만아니라제목까지그대로차용하여큰인기를끌었다. 한편, 카타르에서는아직까지문화교류적측면에서의한류가진행중인것으로보인다. 2015년 3월 7일에는중동 4개국을순방중인박근혜대통령이방문한카타르도하에서한국-카타르문화교류의밤행사가열렸으며, 이곳에서국기원태권도시범단이태권도시범공연을실시했다. 시범행사에는박대통령과함께카타르의하마드빈압둘아지즈알쿠와리문화예술유산부장관등각계주요인사 100여명이관람했다. 국기원은이번시범을위해 3월 5일오현득국기원부원장을포함한총 23명으로구성된시범단일행을카타르도하로파견했다. 이번시범공연은한국퓨전국악팀, 카타르어린이태권도시범단, 카타르연주팀등과합동으로한국과카타르가함께도약하고날아오르자는 비상 의의미를담아진행되었다.
카타르는태권도수련인구가 3 천명이상으로태권도에대한관심이높은국가로, 이번행사를 통해중동지역과의문화교류가확대되고, 태권도를비롯한한류확산에크게기여할것으로예상 된다. 1. 2014 Korea Festival in UAE 및엠블랙콘서트 한국대사관주관으로 2014년 10월 9~29일까지아부다비에서개최된코리아페스티벌은약한달가까이다양한볼거리를제공하며진행됐다. 공연 < 점프 > 와 < 드로잉쇼 > 는큰인기를얻어좌석이부족할정도였으며, 이밖에도한국어말하기대회, 한식만들기체험, 한 -UAE 친선태권도대회, 통일세미나, 한국영화상영등다양한문화체험및전시가함께진행되었다. 또한행사의마지막날인 29일에는최근인기가높아지고있는한국의료기술을선보이는 한국의료관광축제 가진행되었다. 특히, 한국의료관광축제와더불어진행된문화행사도큰인기를끌었는데, 축제의파이널을장식한아이돌그룹엠블랙의콘서트에는 1,500명이상의한류팬들이몰렸다. 엠블랙콘서트직전에는정동극장의전통공연 < 미소 > 가큰인기를끌었다. 이날에는의료관광을원하는 UAE 관람객을상대로한무료상담코너가운영되었다. 2. 인피니트두바이콘서트 2013년 12월 6일아랍에미리트두바이세계무역센터라시드홀에서아이돌그룹인피니트의콘서트가개최되었다. 인피니트는 원그레이트스텝 (ONE GREAT STEP) 이라는타이틀로 2013년 8월서울을시작으로 119일간아시아를비롯해미국과유럽등 15개나라의 21개도시를돌며공연을펼쳤으며, 두바이공연은이러한월드투어콘서트의마지막공연으로진행되었다. 이날인피니트는오후 8시부터예정시간을넘긴 3시간에걸쳐 20여곡의노래를소화하며중동팬들의기대에부응했다.
인피니트의콘서트에는 3천여명의관객이몰려성황을이뤘으며, 특히지상사주재원과교민가족등한국인을제외한현지인등외국인관객이전체의절반이넘는 2천명에달해중동의 K-Pop 열풍을확인할수있었다. 실제공연이열린두바이무역센터라시드홀에서는이슬람여성전통의상인검은색 아바야 (Abaya) 를입은현지 K-Pop 팬들이무대바로앞자리를대거차지한모습을볼수있었고, 이들은한글로만든피켓등을들고인피니트의공연내내소리를지르며환호했다. 공연에앞서열린팬미팅행사에서는사우디아라비아에서온한여성팬이눈물을흘리며두바이공연을성사시킨주최측에감사의편지를전하기도했다. 이날공연을후원한삼성전자에따르면중동지역에서 K-Pop 가수가단독콘서트를연것은이번이처음이다. 2011년서인영과나인뮤지스가브리트니스피어스등세계적인가수들과함께아부다비 앗살람 2011 무대에참여한바있고, 제국의아이들역시 2012년두바이와아부다비에서쇼케이스를개최한적이있지만, 이들은모두정식콘서트는아니었다. 3. 뮤직뱅크인이스탄불 KBS 뮤직뱅크의여섯번째월드투어 뮤직뱅크인이스탄불 이 2013년 9월 7일터키이스탄불윌케르스포츠아레나에서개최되었다. 세계문화엑스포 를기념해 K-Pop을세계에전파하기위해형제의나라터키의이스탄불에서개최된 뮤직뱅크인이스탄불 편에는슈퍼주니어의규현, Miss A의수지, 아이쉐슈벨레, 비스트의윤두준이특별 MC로무대에올랐고, 슈퍼주니어, 비스트, 미쓰에이, 엠블랙, FT아일랜드, 에일리등이출연했다. 블랙슈트를입은엠블랙은 < 스모키걸 > 의감각적인비트에맞춰세련된안무를선보였으며, 이어 < 와이 > 로무대를이어가며터키팬들의환호를자아냈다. 이들이무대에오르자이스탄불의팬들은엄청난환호를보냈고, 한국어가사임에도함께따라부르는모습을보였다.
슈퍼주니어 역시 <미스터 심 플>, <미라클>, <쏘리쏘리>를 열창하며 단독 콘서트를 방불 케하는 진풍경을 선보였다. 이 날 슈퍼주니어는 화려한 무대 매너는 물론 한 치도 흐트러짐 없는 군무를 선보여 팬들을 환 호하게 만들었다. 특히 현장에 모인 팬들은 슈퍼주니어의 춤 과 노래를 따라 부르며 눈물을 보이기도 해 시선을 모았다. 비스트는 <아름다운 밤이 야>, <shadow>, <beautiful> 을 열창했으며, 블랙 & 골드 의상으로 남성미와 섹시함을 과시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이들은 카 메라 앞으로 가 관객들에게 박수를 유도하고, 여유 넘치는 모습으로 무대를 즐기는 듯 보였다. FT아일랜드는 <좋겠어>, <바래>를 부르며 역동적인 무대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멤버들은 악 기를 연주하면서도 역동적인 무대를 연출하며 현지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관객들은 FT아일랜드의 후렴 부분을 큰 환호와 함께 따라 부르며 멤버들을 응원했다. 에일리가 <유 앤 아이>와 <보여줄게>를 통해 특유의 시원시원한 목소리와 가창력을 과시, 무 대를 압도했다. 4. 한-터키 FTA 및 한-카타르 관광협력 양해각서 체결 2015년 2월 26일 한국과 터키 양국이 FTA 서비스와 투자협정에 정식으로 서명했다. 지난 2013년 5월 기본협정과 상품무역협정만 먼저 발효된 바 있는 한-터키 FTA는 이번 정식서명으로 인해 한-터키 간 자유무역협정이 완성되는 계기가 됐으며, 서비스와 투자협정은 향후 국회의 비 준동의만 거치면 발효된다. 이번 FTA로 인해 터키 측은 건설과 문화, 환경 분야 등 총 18개 분 야에서 추가로 시장을 개방하기로 했으며, 특히 문화 부문에서는 영화 비디오 제작 및 배급, 엔 터테인먼트 등의 시장이 개방돼 한류문화 수출이 가능해졌다. 터키가 타국에 서비스시장을 개방 한 것은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터키의 경우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요충지인데다 한국과는 형제의 나라 라는 전통적 우호 관 계를 형성하고 있어 터키에서의 인기는 중동 및 유럽국가에 한류를 확산시키는데 전략적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2015년 3월 8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카타르관광청이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계 기로 카타르의 수도 도하에서 인적교류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양국 간 관광협력 양해각서 (MOU)를 체결했다. 협력안의 주요 내용은 관광 분야 통계 정보 교류와 스포츠 관광, 의료관광,
문화관광및관광사업개발, 양국의관광상품홍보와마케팅, 양국민간분야와업계간교류등이다. 특히카타르는 1인당 GDP가세계 3위 (9만 4,744달러 ) 수준인데다걸프만지역의 6개중동산유국가운데네번째 ( 약 56억달러 ) 로여행객의외국지출규모가크기때문에관광분야의대표적인고부가가치미래시장으로손꼽힌다. 중동지역은특히 < 허준 > 과 < 대장금 > 등한방과한식을주제로한한류드라마와 < 태권도 > 등스포츠콘텐츠에대한매력도가높기때문에, 관련업계는스포츠와치유개념을도입한한방과한식, 태권도등을결합한융 복합관광상품이개발된다면인바운드의료관광의새지평도마련할수있을것이라는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