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VR 산업발전 ~ 표지.pdf 1 2016-07-18 오후 12:08:20 2016-10 Global ICT R&D Policy Trends 중국 V R 산업발전 정책방향 조사분석 C M Y CM MY CY CMY K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요약 2 Ⅰ. 배경 4 Ⅱ. VR 산업현황 5 1. VR 개요 5 2. VR 산업동향 6 Ⅲ. 중국 VR 산업발전백서 9 1. VR 산업발전백서개요 9 2. 중국의 VR 정책방향 11 Ⅳ. 한국정부의 VR 정책 16 Ⅴ. 시사점및정책제언 19 본보고서는중국정부가발표한 VR 산업발전백서 를중심으로중국의 VR 정책방향을조사분석하고, 한국정부가추진할수있는전략적인 VR 산업발전방향과시사점을도출한심층분석자료입니다.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요약 배경 전세계적으로 VR 산업의중요성이확대되고있으며, 전문가들은 2020년에는 VR 산업의시장규모가 700억달러에육박할것으로전망 세계최대의 ICT 시장중하나인중국역시 VR 산업의중요성을인식하고있으며, 2016년 4월에는중국 VR 산업의발전을도모하기위한 VR 산업발전백서를발표 한국정부도 VR 산업이슈에대응하기위하여적극적으로정책을마련, 추진할계획에있으므로향후에도정책의일관성을유지할수있도록해외정책사례를토대로시사점및정책제언도출 VR 산업현황 VR의시작은그역사가상당히오래되었으나, 최근 ICT 기술이급속도로발전하면서각광받기시작했고최근글로벌 ICT 기업들을중심으로상용화를위한많은시도가이루어지고있는상황 조사기관및업체마다 VR 시장규모를전망하는수준은모두다르지만, 공통적으로 2020년까지 VR 시장의규모가지속적이며큰폭의확대를기록할것이라는긍정적전망을발표 중국 VR 산업발전백서 중국정부는 VR 산업을선도하기위하여 VR 산업의현재와향후정부가추진해야할정책방향을간접적으로명시하고있는 VR 산업발전백서를발표 백서는 VR 일반개념을포함하여중국정부가진단하고있는 VR 응용영역과해결과제그리고정책권고등을포함 VR 산업발전백서에서는중국의 VR 정책추진방향을크게 1정부주도의 VR 산업발전계획, 2VR 산업확대및응용추진그리고 3VR 문화와브랜드구축강화로분류 2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요약 한국정부의 VR 정책 해외국가의정부는 VR 산업을지원하기위하여다양한형태로정책자금을투입하고, 정부사업내에서 VR을활용하는시범사업을일찍부터꾸준하게추진중 VR에대한정책을과거부터추진해왔던선진국의경우는정부차원에서큰그림을그리는 VR 정책보다는민간기업의주도적인 VR 발전전략이더욱눈에띄는상황 한국정부가아직까지주요선진국과비교하면다소낮은 VR 경쟁력을가지고있지만, VR 산업이슈에는매우발빠르게대응하면서적극적인 VR 산업활성화대책을마련하고추진중인상황 특히 2016년 7월 7일제 10회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는 VR을중점 5대분야로선정하여 VR 산업을지원할수있는다양한정책방안을발표 시사점및정책제언 한국정부가보여준 VR 산업이슈에대한발빠른대응이향후에도꾸준하게이어져정책적일관성을유지하고 VR 산업에기여할수있도록지속적인 VR 활성화정책을추진 VR 산업정책총괄컨트롤타워설치, 민간기업의글로벌진출지원, VR 기업의실질적수익창출지원방안마련등구체적인정부의계획이마련되는것이필요 VR 산업의본격적상용화가예상되는 5~10년이후를겨냥하여, 이에대응할수있는정부의중장기적관점의 VR 로드맵을수립 정부는로드맵을통해산업발전, 서비스뿐만아니라 VR 기초과학기술부터상용화까지다방면을염두하고기존한국의 ICT 강점을살린한국형 VR 로드맵수립을검토 VR 산업의발전과함께그이면에서야기될수있는문제점을사전에최소화할수있도록정책을추진하여건강한 VR 시장생태계를마련 개인정보보호를비롯한법 제도및규제, 소비자의 VR 참여확대를가져올수있는캠페인, 소비자및공급자모두가정보를공유하고활용할수있는정부차원의플랫폼등을구축 3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Ⅰ 배경 VR(Virtual Reality) 산업의시장규모확대 ICT 분야전문가들은차세대 ICT 시장을주도할핵심산업으로 VR 산업을지목하고있으며, 글로벌 ICT 기업을중심으로해당산업에대한투자규모역시지속확대되고있는상황 기술의완성도측면에서가장두각을나타내고있는 VR 디바이스의경우는 2020 년까지출하량이연평균 28.5% 의성장을기록하며시장규모는 200억달러에육박할것으로전망 VR 콘텐츠시장의경우는적용할수있는산업분야가무궁무진하므로 2020년에는디바이스시장을넘어선 500억달러수준의시장규모가예상되고있는상황 중국정부의 VR 산업발전백서발간 중국정부는 VR 산업의중요성을인식하고중국내 VR 산업수준과향후정부가추진해야할정책방향을간접적으로담은 VR 산업발전백서를발간 중국은 VR 산업발전백서를통해정부가추진해야할정책을크게정부의선제적계획, 산업화촉진계획그리고 VR 환경및브랜드구축등 3개로접근 국내 VR 산업경쟁력강화를위한정부의정책방향발굴 중국 VR 산업발전백서가포함하고있는중국 VR 정책방향및주요국가의 VR 정책사례들을바탕으로향후한국정부가추진해야할정책방향을발굴 중국의정책추빈방향그리고해외국가에서추진중인 VR 정책사례그리고한국정부가추진중인 VR 산업정책을객관적으로비교하고분석 VR 산업의기술고도화및사업화그리고시장의확대를견인할수있는정부의역할을크게자금지원과시범사업정책으로구분하여시사점을도출 4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Ⅱ VR 산업현황 1. VR 개요 VR의개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은컴퓨터등의 ICT 기술을기반으로실제와유사한특정환경또는상황을만들어내는것혹은그기술자체를의미 실제와유사한환경이나상황에서가상현실은사용자의오감을자극하여공간적, 시각적으로다양한체험을가능하게하며사용자는가상현실내에서구현된모든것과상호작용이가능 가상현실의시작은그역사가상당히오래되었으나, 최근 ICT 기술이급속도로발전하면서각광받기시작했으며최근글로벌 ICT 기업들을중심으로상용화를위한많은시도가이루어지고있는상황 페이스북, 구글그리고삼성등글로벌기업들은하드웨어, 즉디바이스를중심으로 VR 산업에뛰어들고있으며 VR 생태계역시아직까지는디바이스를중심으로구축되고있는상황 VR 생태계 현재의 VR 생태계는디바이스가중심이지만향후에는가상현실을위한네트워크, 가상현실콘텐츠, 유통 공유플랫폼등 D-N-C-P 전반에서생태계가형성될것으로전문가들은전망 실제로페이스북, 구글등 VR 산업성장을이끌고있는글로벌기업들은디바이스를필두로관련콘텐츠와플랫폼을활성화시키기위한전략을지속적으로추진중인상황 [ 표 1] VR 생태계의 D-N-C-P 구분디바이스네트워크콘텐츠플랫폼 내용 - 가상현실구현을위한하드웨어기기 - 디스플레이를제공하는기기부터콘텐츠를담는 PC, 모바일, 게임콘솔등 - 가상현실을위한통신데이터 - 5G 등빠른데이터전송을요구하는통신기술및인프라요구 - 가상현실을통해사용자가접하는콘텐츠 - 영화, 게임, 교육, 의료등다양한산업분야에적용 - 가상현실콘텐츠가공유되고유통되는플랫폼환경 - 구글, 페이스북등은 VR 플랫폼선점을위해적극적으로투자 5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2. VR 산업동향 VR 산업의현재 현재글로벌 VR 산업은디바이스가견인하고있으며, 글로벌 ICT 기업역시 HMD(Head Mount Display) 제작및개발에가장많은투자를하고있는상황 페이스북, 애플등글로벌 ICT 기업은 VR 중소기업및스타트업을지속적으로인수하고있으며, 디바이스시장이안정화되면서콘텐츠및플랫폼에대한적극적인투자가이어질것으로예측 [ 표 2] 글로벌 ICT 업체의 VR 디바이스관련사업현황 구분 사업내용 구글 - 스마트폰결합사용저가형 VR 기기 카드보드 출시 (2014) 마이크로소프트 - 증강현실기기홀로렌즈공개 (2015) 페이스북 애플 삼성전자 - VR 기기업체 오큘러스 23 억달러에인수 (2014) - HMD 오큘러스리프트 출시예정 (2016) - 3D 센서업체프라임센스인수 (2013) - 증강현실기업메타이오인수 (2015) - 스마트폰과결합하는 VR 기기발표 (2014) - 360 도카메라프로젝트비욘드개발 (2014) 소니 - 게임기연동플레이스테이션 VR 출시 (2016) 자료 : 교보증권 (2016.03.) 대표적인 VR 디바이스 HMD는크게일체형, 스마트폰탈부착형, 조립식카드보드형등 3개로구분되며, 현재시장에서도일정수준의판매량을기록하는등상용화에성공 시장조사기관 SuperData Research는 2016년 VR HMD의보급수준을카드보드형 2,710만대, 일체형 660만대그리고스마트폰탈부착형 250만대수준으로전망 [ 그림 1] VR 의대표적인 HMD 디바이스 ( 좌 : 일체형, 중 : 스마트폰탈부착형, 우 : 조립식카드보드형 ) 6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VR 생태계 D-N-C-P 향후전망 (VR Device) 앞서언급된 HMD 로대표되는 VR 디바이스는현재수준에서스마트폰과같이휴대가간편한형태로진화될것으로대부분전문가들은예측 오큘러스 VR의창업자팔머럭키는 VR의상용화에서반드시필요한것은 VR 기기가안경을쓰듯일상생활속휴대가간편해지는형태로구현되는것이라고언급 또한팔머럭키는기기의소형화와함께디바이스가격이더욱낮은수준에서책정되어야하고, 이러한 VR 환경이오기까지는향후 5년에서 10년이상이걸릴수있다고언급 (VR Network) VR 콘텐츠를전송하기위해서는방대한인터넷트래픽이요구되므로, 향후 VR 산업이확산되기위해서는고속의광대역네트워크가반드시필요 VR을위한네트워크사업에는주파수등과같은통신영역에서민감한부분들이포함되므로민간사업자독자적인개발및사업추진은다소어려울것으로전망 각국정부는 VR 산업의확대와자국업체의경쟁력확보를지원하기위하여 VR을위한네트워크및관련인프라사업을적극적으로추진할것으로예측 (VR Contents) 전문가들은 VR 산업을중장기적관점에서살펴본다면소프트웨어와콘텐츠시장에더욱주목할필요가있다고전망 실제시장조사기관의정량적전망역시콘텐츠시장의규모확대수준을더욱크게예상하고있으며, 전문가들은특히게임산업에서다양한콘텐츠가출시될것으로예측 전문가들은다양한 VR 콘텐츠중에서초기에는미국, 일본을중심으로생산되는성인용콘텐츠가 VR 시장의킬러콘텐츠로성장할가능성이존재한다고전망 게임, 성인용콘텐츠외에도국내외다양한 VR 콘텐츠개발사를중심으로영화, 테마파크, 방송, 교육, 의료, 스포츠등의 VR 콘텐츠개발이활발하게추진중 (VR Platform) VR 제품및서비스를개발하는플랫폼, 서비스와콘텐츠가유통 공유되는플랫폼으로크게구분할수있으며글로벌기업뿐만아니라국내기업들도 VR 플랫폼구축에적극투자 페이스북은 VR이차세대소셜플랫폼이될것이라고전망하고있으며, 구글은소프트웨어의강점을앞세워가장먼저 VR 플랫폼서비스를구축운영중 국내의경우네이버가 2015년하반기 360도동영상서비스를제공하면서 VR 플랫폼구축을시작하였고, 인터넷방송플랫폼아프리카 TV 역시 360도동영상서비스를제공중 7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VR 시장규모 조사기관및업체마다 VR 시장규모를전망하는수준은모두다르지만, 공통적으로 2020 년까지 VR 시장의규모가지속적이며큰폭의확대를기록할것이라는긍정적전망을발표중 시장조사기관트렌드포스가글로벌 VR 시장을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로구분하여시장규모를예측한결과, 2016년대비 10배이상의시장확대가이루어질것으로전망 VR 시장규모는 2016년 67억달러에서 2020년 700억달러까지성장 특히 VR 콘텐츠에해당하는소프트웨어부분은현재활성화된디바이스시장과비교할때, 2배이상의시장규모로성장할것으로예측 [ 그림 2] 2020 년까지의글로벌 VR 시장규모전망 자료 : 트렌드포스 (2015.12.) 한국VR산업협회자료에의하면국내 VR 시장규모는 2016년을시작으로 1조원규모를돌파하면서 2020년에는 5조 7천억원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 전체시장의규모는 39.7%, VR 하드웨어는 40.6%, VR 콘텐츠는 27.3% 의연평균성장률을기록할것으로전망 [ 표 3] 국내 VR 시장규모현황및전망 ( 단위 : 억원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CAGR HW 5,012 6,115 8,805 12,678 18,255 26,286 37,848 54,497 40.6% 콘텐츠 0,513 0,653 0,831 1,057 1,346 1,713 2,180 2,774 27.3% 종합 5,525 6,768 9,636 13,735 19,601 27,999 40,028 57,271 39.7% 자료 : 한국VR산업협회준비위원회 8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Ⅲ 중국 VR 산업발전백서 1. 개요 중국 VR 산업발전백서일반 중국정부는급속도로성장하고있는 VR 산업을선도하기위하여 VR 산업의현재와향후정부가추진해야할정책방향을간접적으로명시하고있는 VR 산업발전백서 ( 이하백서 ) 를발간 백서는중국정부의구체적인지원정책을명시한것은아니지만 VR 산업의가치를인정하고이를육성하기위한가이드라인을제시했다는점에서매우의미있는작업 중국정보통신정책을담당하는공업신식화부에서 2016년 04월홈페이지를통해공개 크게 5개목차로이루어진백서는널리알려진일반적개념 외에도중국정부가진단하고있는 VR 응용영역과해결과제그리고정책권고등을포함하여구성 본보고서에서는백서가언급하는 VR 주요응용영역, VR 개선을위한해결과제그리고정책권고에집중하여조사분석을수행 VR 기본개념, VR 기술특성등 백서를통해중국정부는 VR 산업의중요성을거듭강조하고있으며, 최근 VR 산업에대한대중의관심이확대된것은 ICT 기술의발전과비용장벽이일부해소된것이주요한요인임을언급 백서에따르면실제로중국은 VR에대한연구를 1990년부터시작했으며, 지난 2006년에는 중국중장기과학기술발전계획요강 에서 VR을 3대 ICT 기술로선정 백서는 VR 산업이경쟁력을가지기위해서는하드웨어에대한소비자비용지불이합리적이며, 콘텐츠및플랫폼이소비자에게계속해서매력적으로다다갈수있는것이중요하다고언급 백서는중국의 VR 관련기업을기존 ICT 기술및서비스역량을바탕으로 VR 산업에뛰어든기업과과거부터저렴한가격의 VR 디바이스를판매하던기존 VR 업체두부류로구분 중국정부는기업구분에상관없이민간에서 VR 산업의발전과 VR 시장의확대를견인중이라고밝히고있으며, 향후에도중국내 VR 시장이고속성장을이어갈것으로전망 9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폭발적인중국 VR 시장성장 백서는중국 VR 시장이 2020년까지민간기업을중심으로 104% 의연평균성장률을기록하면서 550억위안의시장규모를달성할것으로예측 백서가인용한중국시장조사기관아이메이컨설팅자료에따르면 VR 시장규모는 2015년 15.4억위안, 2016년에는 56.6억위안까지증가하고 2020년에는 550억위안에도달할것으로예측 [ 그림 3] 2020 년까지의중국 VR 시장규모전망 자료 : 중국 VR 산업발전백서, 아이메이컨설팅 (2016) 백서는중국 VR 시장의규모가폭발적으로성장할것으로전망되는상황에서중국의 VR 경쟁력을갖추기위해서는정부의노력이절실함을강조 백서는빠르면 6개월, 길면 1년안에중국 VR 시장이폭발적성장기로진입할것으로예측하고관련대응방안의마련이필요하다고언급 10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2. 중국의 VR 정책방향 VR 주요응용영역 백서에서는 VR 기술이활용될수있는주요영역을크게군사훈련, 게임, 의료, 산업영역그리고교육및문화등 5개응용영역으로구분 실제이같은 VR 주요응용영역은민간분야에서 R&D 및상용화가적극적으로추진되고있는분야이며, 중국정부역시과거부터해당영역에대한투자를지속적으로진행 중국은 VR을활용한군사훈련이 VR 기술응용에서가장중요한분야이며널리활용되고있고, 향후에도군사영역에서 VR 기술의활용이지속적으로이루어질것으로기대 백서는미국이군사대국으로글로벌우위를점한 7개핵심요소중하나가 VR을적극활용한군사훈련이라고언급하고있으며, 앞으로도그발전가능성이매우높다고평가 중국역시 1996년부터 VR을활용하여군사훈련을진행해왔으며, 베이징항공우주대학등과연계하여신뢰성과안정성을검증할수있는다양한응용시스템을개발 [ 그림 4] 중국군사훈련에활용되고있는 VR 기술 자료 : POPULAR SCIENCE(2015) 백서는게임이 VR 기술을급속도로성장시킬수있는주요한역할을할것으로기대하고있으며, 아직까지해결해야할문제들이많으나게임시장에서 VR의중요성은계속해서이어질것으로전망 백서는 VR 기술과소프트웨어기술의빠르고끊임없는발전에따라 VR 게임이인류의오락, 교육그리고경제발전에새로운영역을만들고이바지할것으로예측 11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백서에따르면의료분야에서 VR 기술에대한응용및활용니즈는매우다양하며, 이것이 VR 기술이발전할수있는강력한동기부여가될것으로예측 아직까지의료분야의 VR 응용은다소한계가있으나가상수술시뮬레이션, 원격진료, 수술계획및명령 지도등의영역에서는 VR 기술이일부응용되고있으며매우중요하게활용되는상황 백서는항공분야를비롯하여다양한산업에서 VR 기술이설계, 제조, 엔지니어링등에활용될것으로전망하며이미 VR 기술이수많은산업분야에서각광받는기술임을언급 대표적으로항공분야의 VR 기술채택은기기의안전성과안정성을보장하고, 이를토대로설계된제품을향후에도 VR을통해유지 보수하고잠재적문제들을해결할수있다고전망 마지막으로백서는주요응용분야로교육및문화영역을선정했으며, VR 기술은이미디지털박물관, 대형행사의개 폐막식연습등다양한환경에서널리활용중이고향후더욱발전될것으로전망 교육및문화영역에서이미많은국가가 VR 기술을채택, 활용중에있으며중국역시디지털박물관, 과학관을비롯하여관광을위한 VR 상품을다양하게개발중 VR 산업개선과제 백서는 VR 산업의확대를위해서 VR 기술성능, 생태계환경그리고공공서비스강화등크게 3개의개선과제를제시하고있으며, 이의해결이중국내 VR 산업과확대에반드시필요한요소임을언급 VR 기기의성능과대용량데이터의빠른처리기술필요 콘텐츠, 소프트웨어생태계환경을조성하여 VR 산업범위를확장 VR 관련표준화, 특허관련플랫폼등공공재성향의 VR 서비스강화 [ 표 4] VR 산업성장을위한개선과제 구분 VR 기술성능생태계환경공공서비스강화 내용 - 센서, 피드백기술, 데이터수집능력, 데이터처리등 VR D-N-C-P 전반의기능을향상시켜서현실세계를실시간으로 VR 로구현할수있는기술성능이필요 - VR 기기성능을기반으로콘텐츠, 응용프로그램, 플랫폼서비스등다방면의생태계환경을완벽하게구축하는노력이필요 - VR 기기의발전과함께제공되는콘텐츠의양질이확보될수있도록정부가장려 - VR 기반의다양한콘텐츠와산업응용확대및 VR 을체험하고접할수있는장소를다양하게조성하는것이필요 - VR 기술의대규모상용화및응용에있어서 Top Level Design 표준화구축이필요 - 중국내 VR 특허협력플랫폼을마련하여 VR 특허 issue 에대응이필요 - 사용자의 VR 콘텐츠접근성을확대하고시장질서가마련될수있도록환경을조성 자료 : 중국 VR 산업발전백서 (2016) 12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정책권고 백서는 VR 응용분야, 산업성장을위한개선과제, 글로벌 VR 산업현황등을토대로정부가추진해야할정책과역할을크게 3개로구분하여정책방향을권고 3개의정책권고는 1정부주도의 VR 산업발전계획, 2VR 산업확대및응용추진그리고 3VR 문화와브랜드구축강화로분류 ( 정부주도의 VR 산업발전계획, 로드맵과총괄전략 ) 다양한산업분야에서응용될것으로기대되는 VR 기술이지속발전하고성장할수있도록산업발전로드맵과 VR 산업발전총괄전략을수립 VR 기술및서비스그리고산업과연관된모든관계부처가협력하여 VR 산업을지원할수있는명확한정책방향을마련하고각분야가연계되어성장할수있는발전로드맵을마련 VR 산업이가야할길을명확히제시하고선도적인정책과관련자원을제공하는계획을마련하여 VR 각업계의혁신과산업을지탱할수있도록정부의역할을제공 정부주도로 VR 산업과관계된기업에새로운기회와활력을불어넣어, 산업의성장이비약적으로향상될수있도록전략을추진 ( 정부주도의 VR 산업발전계획, 시장질서마련 ) VR과관련된기술기준체계를수립하고기존법 제도, 규제등을보완하여 VR 시장의건강한질서를보장 중국내 VR 산업이근간부터탄탄하게성장할수있도록 VR 기술에관련한기준을마련하고이를통해소비자들에게더욱의미있는 VR 제품과서비스, 개념을전달하여소비를확산 중국 VR 산업및시장을어지럽힐수있는질이낮은제품들을방출시켜 VR 시장의건강한질서를마련하고발전을보장 VR 기기중소비자체험과밀접한관계를가진기술에대해서는명확한기준을마련하여, VR 제품간의합리적인경쟁을유도하고 VR 산업성장을지원 ( 정부주도의 VR 산업발전계획, 정보보안강화 ) VR 산업은데이터사용의폭발적증가를가져올것이며, 이에따라정부는국민들의데이터관리및정보보안노력을더욱강화하는것이필요 VR 산업성장에따른국민들의폭발적데이터사용량증가에대응하기위해서는 VR 기기내데이터수집과사용에대한명확한규제마련이요구 VR 제품이수집하는데이터와그응용에대해서는규정을마련하여데이터관리체계를구축하고대량의데이터를적절히관리 운영하는것으로사회공공데이터안보를보장 하나의예로는 VR 기기가수집하는동영상, 이미지의데이터방향성과사용범위를명확하게기준을잡아개인정보또는국가기밀이누설되지않도록노력 13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VR 산업확대및응용추진, 자금지원및산업경쟁력강화 ) VR 기술의상용화를촉진할수있도록정책자금을조성하여 VR 산업이더욱강화될수있도록적극지원 VR 산업을지원하는정책자금을바탕으로문화, 교육, 의료등다양한산업분야에서 VR 기술응용이확산될수있도록노력 정부가기존에추진하고있는 제13차 5개년 계획과협력방안을마련하고, 기술과산업그리고시장자원을하나로모을수있도록정책을추진 VR 혁신을이끌수있는방법을연구하고관련조직이추진할수있는업무, VR 산업생태계내의모든이해관계자가협력할수있도록정부가선도하여기술집약적혁신을도모 VR과관련된모든기술영역에서선도적연구개발이이루어지고자주적으로 VR 산업내경쟁력을유지할수있도록생태계마련에노력 VR 기술연구, 시범사업, 성공사례전시, 상용화그리고관련정보의공유및소통이활성화될수있는기능을갖춘전방위산업공공서비스플랫폼을구축 (VR 산업확대및응용추진, 연구개발및기술역량확대지원 ) VR 영역의핵심기술을확보할수있도록산학연협력을강화하고더욱많은기업과연구기관이 VR 산업에참여할수있도록정부가지원 정책자금을활용하여 VR 핵심기술및플랫폼개발등기초기술 R&D를지원하며지식재산권과브랜드제품및선진기술을양서하여완성된 VR 기술체계를구축 중소 중견기업의 VR 기술수준을향상시켜 VR 산업생태계내에서해당되는기업들이도태되지않도록정부가지원 중국내과학기술연구자들의 VR 산업관심수준이확대될수있도록독려하고 대중창업, 만중혁신 의전략과함께 VR이성장할수있도록정책을추진 정부의다양한금융지원정책을토대로우수 VR 지식재산권을보유하고있는 VR 기술기반의역량있는스타트업기업을양성 중국내자국기업들이 VR 핵심기술을보유하고있는해외기업을인수할수있도록지원하여 VR 산업내기술적결함부분을해결하고완벽한산업생태계를구축 (VR 산업확대및응용추진, 시범사업강화 ) 주요산업분야에서 VR을활용한시범사업을강화하여 VR 응용확대가자생적으로이루어지고새로운비즈니스모델이발굴 확산되도록지원 향후 3~5년내에중국내다양한산업분야에서 VR의응용이점진적으로확대되도록지원하고관련산업계와지속적으로협력하여정책을추진 VR 혁신기업, VR 시범사업지역, VR 산업시범센터등을선정, 설립추진하여실정에맞는정책을마련하고 VR 상용화및산업발전의걸림돌이되는문제의해결을통해산업발전을실현 14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VR 문화와브랜드구축강화, VR 문화확산 ) 국민들에게다소생소할수있는 VR 기술및서비스에대한인식을제고시킬수있도록노력하여 VR 산업에대한소비수요를확충 VR 산업의혁신성과문화전달용이성을국민에게널리알려영상, 엔터테인먼트등의문화산업그리고교육산업등에서소비자수요를촉진 VR 기기및서비스의건전성을확보하여 VR 산업이건강하게육성되고, 국민들의소비수준에맞는 VR 환경이구축되도록지원 VR 기술과산업의혁신을토대로 VR을활용한중국의문화상품및우수한문화가해외로선전되어국익이증진될수있도록노력 (VR 문화와브랜드구축강화, VR 브랜드구축 ) VR 산업의발전환경을지속보완하여 VR 핵심제품과브랜드가구축될수있도록정부의노력이필요 VR 산업을선도하는핵심기업을육성하고, 이를토대로우수한 VR 브랜드가창출될수있도록지원을강화하며대기업이 VR 산업발전에핵심역할을할수있도록정책을추진 VR과관련된전문적인컨설팅위원회를조직하여 VR 산업발전전략과정부차원의 Top Level Design, 핵심정책마련, 프로젝트설계등의업무를운영 지원 지적재산권과관련된전략연구를핵심업무분야로설정하여, VR 핵심기업과과학연구기관이높은수준의 VR 특허를확보하고특허체계를갖출수있도록지원 (VR 문화와브랜드구축강화, VR 공공서비스역량강화 ) VR 산업전반의공공서비스역량을향상시키고, VR 산업내이해관계자간협동발전수준을강화 VR 산업플랫폼을구축하여, 민간기업, 관련협회, 과학연구기관등의 VR 데이터통계, 정보서비스수준등을제고할수있도록지원하고국내외기술방향과산업발전동향을지속적으로추적 VR 관련기업의운영수준을강화하여 VR 산업발전에이바지할수있도록서비스기반을마련하고실질적인 VR 제품의성능수준이지속적으로향상되도록지원 VR 산업내다양한기술및서비스의품질을감독 관리할수있도록정보플랫폼을구축하여 VR을포함한관련 ICT 기술의성능을유지 발전시키는등건강한산업발전생태계를마련 VR 품질에대한정보를국민에게공개하고, 품질블랙리스트를만들어서소비자수요를만족시키는등 VR 기업의브랜드혁신을적극지원 VR 기술및서비스와관련한 VR 혁신창업대회등을개최하여 VR 산업발전에이바지할수있는지적자원을지속적으로제공 15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Ⅳ 한국정부의 VR 정책 정부 VR 정책의구분 정부가 VR 산업을지원하는정책은크게자금지원과시범사업으로구분할수있으며, 한국을비롯해주요국가의정부대부분이자금지원과관련된정책은과거부터꾸준하게추진중 실제로 VR 산업의발전과혁신은국내외대부분민간기업을중심으로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는상황이며, 정부는 VR 산업의생태계및건강한시장을마련할수있도록기반환경을조성 본보고서에서는자금지원정책을 VR 관련기초연구부터상용화까지의 R&D 비용지원뿐만아니라 VR 활용확대를위한연구비용지원등다양한직간접적인정부의정책자금을모두포함 시범사업정책은 VR 산업의시장확대를견인할수있도록정부가직접나서서 VR을활용하는사례를만들고테스트베드를운영하는등직접적인 VR 활용에정부가참여하는형태를모두포함 [ 표 5] 주요국가의 VR 정책사례 국가미국일본독일영국호주 EU 정책사례 - NITRD, Brain Initiative 와같은국가차원 R&D 프로그램내세부과제로 VR R&D 가포함 - 에너지부산하사바나리버국립연구소는핵물질처리와같은위험업무에 VR 프로그램도입 - 육군훈련에 VR 기술을도입하고, 메사추세츠주에 VR 돔시설을준공 - 백악관은구글과제휴하여 VR 기술을활용해백악관내부를구경할수있는이벤트진행 - 정부가지원하는 38 개회사의 2,000 억원규모펀드로조성된 VR Techno Japan" - 문부과학성을중심으로대학의 VR R&D 를지원하는대형프로젝트운영 - VR 기술을활용하여쓰나미와같은자연재해가발생할경우요구되는행동강령을교육및훈련 - 후쿠시마원자력발전소를해체하는작업에 VR 기술활용을결정 - 인더스트리 4.0 등의국가차원전략에 VR R&D 포함 - 프라운호퍼, DFKI 등과같은정부연구기관을활용하여 VR R&D 진행 - 독인연방교육연구부는 3 천 9 백만유오를지원하여 3 개의 VR 공동연구프로젝트추진 - 독일연구재단은 VR 기술을활용하여신체기능회복훈련을지원하는프로그램을후원 - 기업기술혁신부산하의 Innovate UK를활용한 21만파운드의상금을내건 VR 콘테스트개최 - 국방부는민간방위산업업체와협력하여군인들의역량을 VR 기반으로평가하는기술을개발 - VR 기술및서비스상용화를견인하고자민간기업을대상으로 7 백만달러규모자금을조성 - VR 을적용하여문화유산을가상으로관광할수있는아키오가이드 (Archeoguide) 추진 16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한국정부의 VR 투자활성화대책 한국정부역시주요국가들과마찬가지로 VR 산업육성을위한다양한투자활성화대책을마련하고지속적으로추진할계획을가지고있는것으로확인 한국정부는 VR 산업육성을위하여 VR 클러스터조성, VR R&D 지원, 대형프로젝트발굴, VR 매칭펀드운영등다양한활성화정책을지속적으로계획하고추진할것을발표 2016년 7월청와대에서열린제 10차무역투자진흥회의 에서발표된해당투자활성화대책은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등관계부처가합동으로수립하고추진 무역과투자진흥을통해경제를살리기위한목표로개최되는부처합동회의이며, 가상현실은해당회의의 5개신산업육성분야로선정되어정책이추진될예정 VR R&D의경우는지원이부족한것을감안하여최대 30% 세액을공제하는혜택을제공하고, 600억원의기업 정부매칭펀드, 400억원규모의 VR 전문펀드를조성 미래부는서울상암동 DMC에중소 VR 업체지원을위하여 1,500평규모의성장지원센터를마련하고 14개 VR 유망기업을선발해임대료를면제하는혜택을지원 [ 표 5] VR 투자활성화대책추진전략 추진전략 VR 클러스터조성 VR 연구개발지원 VR 콘텐츠개발국민인식제고 내용 - 상암누리꿈스퀘어에 VR 클러스터를조성하여입주공간제공, 임대료면제등을통해기업의원활한운영을지원 - VR 콘텐츠촬영 제작 개발장비, 중계시스템등 VR 인프라를 VR 클러스터입주기업이공동으로활용 - VR 기술을신성장 R&D 세액공제대상에추가하여연구개발지원 - VR 게임, 체험, 테마파크등수요창출형대형프로젝트에민관공동투자 ( 정부 300 억원, 민간 300 억원 ) - VR 콘텐츠이용가이드라인을마련하고 VR 게임의안전관련시스템구축 - VR 전문펀드를조성하여 VR 콘텐츠및기술기업에투자 (2016 년 200 억원, 2017 년 200 억원 ) - 맞춤형멘토링, 기업간매칭, 개발플랫폼등을통해체험형 훈련용콘텐츠등다양한 VR 콘텐츠제작지원 - 문화 관광 콘텐츠관련시설에특화체험관을조성 - 서울 VR 페스티벌, 평창동계올림픽을활용하여 VR 홍보 (2016 년 10 월에열리는서울 VR 페스티벌과연계하여 VR 콘테스트도진행 ) 자료 : 제 10 차무역투자진흥회의 (2016) 17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미래창조과학부의 VR 체험관 VR 산업의시장확대를견인할수있도록미래부는경기도판교에위치한알파돔시티디지털콘텐츠체험관에 5종의 VR 체험형콘텐츠전시를계획 미래부 R&D 과제를통해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이스포츠, 의류, 여행등의분야에서 VR을도입하여개발한콘텐츠를약 1개월간체험관형태로운영 정부는체험관을바탕으로국민누구나 VR 시스템을체험할수있도록운영하여, VR 콘텐츠에대한국민의이해를증진시키고시장이활성화될것으로기대 알파돔시티외에도정부는경상남도울주군, 제주도등지에가상현실테마파크개관을준비중 문화체육관광부의가상현실콘텐츠산업육성방향 중국 VR 산업발전백서에서콘텐츠투자확대를정책방향으로언급한것처럼한국정부도문체부를중심으로 VR 콘텐츠생애주기의모든단계를종합적으로지원 미래부등관련부처와합동으로콘텐츠개발을위한고가의테스트장비를지원하고, VR 콘텐츠제작교육이나개발에따른위험부담을최소화할수있도록육성방향을마련 특히문체부는 VR 테마파크, 게임, 영화 영상 방송, K-POP, 관광등경제적파급효과가상대적으로우수한 5대대표분야를지원대상으로 2017년하반기 50억원정책자금을투입할예정 경기도일산지역에조성될가상현실테마파크 K Culture Valley 와연계한 VR 종합지원센터 를운영하는등민간기업과의협력프로젝트도지속추진할계획 VR 콘테스트, PLAY VR 전자신문과네이버는 VR의대중화를도모하기위하여공동으로 "VR 콘테스트, PLAY VR" 을약 50일간에걸쳐개최하며, 미래창조과학부가이를후원 콘테스트는공급자뿐만아니라소비자가함께참여하는양방향생태계조성을지향하는소비자중심의콘테스트로서 1등수상자는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과함께상금 300만원을시상 정부의 VR 군사훈련 국내정부도 VR 주요선진국과마찬가지로군사훈련에 VR을활용하고있으나아직까지는국내 VR 기술이아닌해외기술에기반을둔시스템을활용하고있는상황 정부는최근지속적인투자와노력으로군사훈련 VR의국산화가현실화될것으로기대중 18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Ⅴ 시사점및정책제언 지속적인 VR 활성화정책추진 한국정부가 VR 산업이슈에발빠르게대응하여 VR 활성화정책을계획및추진하는점은매우인상적이며, 향후에도지속적으로이러한정책기조를일관성있게유지하는것이반드시필요 주요국가와비교하여상대적으로 VR 산업수준이뒤쳐진상황을만회하기위해서는지금과같은발빠른대응외에도지속적인정책의추진이반드시요구되는상황 아직까지 VR 산업은태동기이므로적극적이고지속적인 VR 활성화정책이마련되고실행된다면국내 VR 산업의시장경쟁력은충분히우위를가질수있을것으로판단 중국의경우도상대적으로뒤쳐진 VR 산업경쟁력을높이기위해 VR 산업발전백서를발간하는등다양한노력을시도하고있으므로, 이를벤치마킹하여전략적정책을마련하는것도고려 VR 산업관련부처가합동으로정책을수립하고추진하되전체전략을총괄관리 운영하는컨트롤타워를활성화시켜정부의전략이 VR 산업전반에서긍정적인효과를거둘수있도록노력하는것이필요 주요국가의 VR 정책이 VR 기술을활용하여다양한산업분야와융 복합및응용되어추진되는형태를보이는것처럼국내정부도관계부처간긴밀한협력이반드시요구 의료, 교육, 문화, 국방등 VR 기술이활용될수있는다양한분야에서관련정책을추진하는부처와함께미래부가컨트롤타워역할을수행하여범부처 VR 정책을추진하는것을검토 정부주도의 VR 관련기업육성정책을더욱발전시켜민간기업이국내시장뿐만아니라글로벌시장에진출할수있는여건을만들고이를지원할수있는구체적인정책을마련하여지속적으로추진 해외시장에진출을원하는 VR 기업을위하여정부가유통, 홍보 마케팅, 타당성분석등의컨설팅업무를지원하여기업은 VR 기술및서비스개발에집중할수있도록환경을조성 정부가민간기업에투자하는정책자금과연구개발투자가선순환이되어기업이스스로 R&D 역량을꾸준히강화하고새로운 VR 사업화에도전할수있도록정책을추진 정부지원을토대로기술개발및사업화를수행하여이를통해수익창출에성공한기업사례를발굴하고후속사업에대해기업스스로도전할수있도록지원기업에대한사후관리를실시 19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VR 관련기업의실질적수익창출에기여하는정책강화 정부의주도로국내외 VR 관련기업이참여할수있는산업별국가차원의초대형프로젝트를실시하고, 다양한산업분야에서 VR 적용이자연스럽게이어질수있도록시범사업을더욱확대 의료, 국방, 문화, 엔터테인먼트등각산업의지속적성장과정에서 VR의활용확대는반드시이루어질것으로예상되기에대형프로젝트 를토대로 VR 관련기업의진출채널을마련 VR 프로젝트의예시 : 의료분야 VR 원격진료전면확대사업, 군사훈련전방위 VR 도입프로젝트, 국립및시 도립박물관및관광지에 VR 적용사업, 한류콘텐츠로구성된 VR 미디어채널 (IPTV 등 ) 구축사업등 과거주요선진국이통신, 제조등특정산업의시장확대를견인하기위하여추진한대형프로젝트 ( 미국 FirstNet, 독일하이테크전략 2020 등 ) 는 value-chain 내다양한기업의성장을견인 산업별초대형프로젝트에서추진될수있는 VR 관련정책을기존의 VR 산업전략과연계하여전략및정책자금의투자중복을최소화할수있도록효율적인정책을추진 국내 VR 기업뿐만아니라구글, 페이스북, 애플등글로벌기업까지도참여할수있는민관협력프로젝트추진을통해 VR 시장의절대적크기를확대 VR 관련기업의시장참여를독려할수있도록 VR 기업의실질적정책수요를파악하는등민간과정부정책입안자간의소통창구를마련 기존의 ICT 정책해우소를활용하여 VR 기업대상으로정책추진의견을수집하거나, VR 기업이직접요구사항을작성하고공유할수있도록온라인플랫폼등을운영하여기업의견을수렴 VR 기업을대상으로정기적인설문조사또는실태조사를실시하여 VR 기업의현황을파악하고, 한국 VR 산업협회등과연계하여지속적인기업의정책수요를발굴하는것이필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수행한 가상현실콘텐츠유망분야추론을위한연구용역 사업결과에따르면정부의정책과 VR 기업이피부로체감하는수준에서일정간극이있었던것으로확인 [ 표 6] VR 기업대상으로수행한정책수요인터뷰사례 ( 예시 ) 기업서 컴퍼니도 템즈에 기어 인터뷰내용 - 형식에만치중해피부로체감할수있는제도및정책이다소부족 - 해외기업과비교하여경쟁력을유지할수있도록꾸준한정부의관심이필요 - 정책추진상황은긍정적이나기업이체감할수있는혜택이필요 - 기업이실질적으로이득을볼수있는정책지원이필요 자료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4) 20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중장기관점의 VR 로드맵구축 국내외전문가대다수가 VR 산업의본격적상용화를 5~10년이후로바라보고있으므로, 정부도이에대응할수있는중장기관점의 VR 로드맵구축을검토 한국정부는짧게는 5년길게는 10년이상을바라보고 VR 산업의활성화정책과 R&D 계획등을모두포함한포괄적인로드맵을구축하는것이필요 새롭게추진할 VR 전략과기존 ICT 정책의유연한연계추진을강조하는중국정부와마찬가지로한국정부도 VR 정책을국가차원의 ICT 전략과연계할수있도록설계 VR 산업이다양한산업분야에응용및활용되는점을고려한다면한국정부의 VR 로드맵구축역시다양한이해관계자가협력하여 VR 산업성장을이끌수있는방향으로로드맵을수립 민간이추진하는 VR 연구개발및서비스상용화를정부가지원할수있도록 VR 기초과학연구와인프라분야의 R&D 로드맵을설계하고추진 선진국에서는 VR 산업을민간기업이선도하며정부가이를지원하는형태로정책이추진되고있으므로, 한국정부도산학연이추진해야할 VR 전략을명확하게구분하여전략을수립 VR이응용될수있는산업중에서시장규모의한계등으로민간이진출하지않는분야가있다면출연연등을통해 R&D를추진하여사회전반의 VR 응용및활용성숙도가제고되도록노력 주요 VR 선진국과비교하여원천기술확보가부족한국내상황을고려하고, 향후에기업들이독립적인산업경쟁력을확보할수있도록 VR 기술의원천기술과특허확보를적극지원 국제적으로경쟁력을갖추고있는네트워크인프라의경우는 VR 산업에서도경쟁우위를지속유지할수있도록정부가더욱적극적인 VR 네트워크전략을추진하는것역시반드시필요 VR 산업의성숙기를전망하여반드시필요한 VR 기술및서비스에대한예측을수행하고, 이를민간과정부가함께발전목표로움직일수있도록한국형로드맵을구축 기술수준에따라가상현실이응용및활용될수있는분야는점차다양해질것으로예상되기에장기적관점에서 VR 수요가폭발적으로증가하는산업분야를예측하고이에선제적으로대응 선진국이발표하는 VR 정책및글로벌민간기업의 VR 투자진행방향을면밀하게모니터링하고, 이를벤치마킹하여 VR 산업의경쟁력을강화할수있는한국형 VR 로드맵을수립 특히 VR 최대규모의시장이라할수있는중국의 VR 정책을주목하고, 중국시장에서경쟁력을가질수있는한국만의 VR 기술과서비스를수출할수있는구체적인방안을마련 VR 기술수준이선진국과비교하여다소떨어질수있으나, 한류를바탕으로민간기업이꾸준히창출하고있는문화콘텐츠와우수한네트워크인프라등을적극활용하는전략을추진 21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6-10 호 ) 건강한 VR 시장생태계마련 VR 산업의발전과함께그이면에서야기될수있는문제점을사전에최소화할수있도록기존의법 제도및규제등을사전에검토하여정책을추진 VR 활용에따른개인의정보보안문제, VR 기기및콘텐츠의안전성등소비자를보호할수있는이용환경조성과대중화를위한법 제도정비및개선이반드시필요 특히개인정보보호와관련된이슈는 VR 이전부터매우중요한사항으로거론되고있으므로정부는기존개인정보보호이슈와 VR 관련사안을적절하게연계하여정책을마련 가상현실에대한대중의인식을제고시키고소비자참여형 VR 콘텐츠가지속적으로생산될수있도록 VR과관련된정부차원의캠페인을꾸준하게진행 현재도한국정부는 VR 개발자대회개최를비롯하여민간의 VR 관련캠페인을후원하는등적극적인자세를취하고있으며, 향후에도이를더욱활성화시킬수있도록정부의역할을수행 소비자입장에서다소생소할수있는 VR 제품을더욱쉽고재미있게인식할수있도록소비자입장의 VR 진입장벽을낮출수있는다양한정부행사를마련 게임, 의료, 여행, 문화등소비자가쉽게접할수있는콘텐츠에 VR을활용하는행사를추진하여일상생활속에서대중의 VR 체험기회가더욱확대될수있도록정책을추진 한국형 VR 콘텐츠를브랜드화시키고 VR 산업내의이해관계자가건강한시장생태계를마련하고참여할수있도록정부의지원사업을다각화 VR 산업에진출하고자하는스타트업, 중소 중견기업이창의적인 VR 기술및서비스를발굴하고성공적인상용화가이루어질수있도록정부는전문기관또는민간기업을활용하여지원 VR 브랜딩, 기술및서비스의사업타당성등실질적인 VR R&D를간접적으로지원하는형태의정부사업역시적극적으로추진하여 VR의 CRL(Commercial Readiness Level) 전범위를지원 민간기업이추진하고있는 VR 플랫폼과별도로 VR 기초과학기술, 지적재산권, 정책자금지원등에대한정보를공유하는정부차원의비상업적 VR 플랫폼을마련 정부의 VR 플랫폼을활용하여기존의 VR 이해관계자뿐만아니라일반소비자, VR 산업에진출하기를원하는기업또는개인연구자까지도 VR에관한정보를쉽게공유할수있도록구축 또한 VR 생태계를건전하게유지할수있도록 VR 법 제도, 규제, 인증, 표준화등과관련한정보역시플랫폼을통해공유하고참여형플랫폼으로서이를지속적으로개선및보완 22
중국 VR 산업발전정책방향조사분석 참고문헌및참고사이트 POPULAR SCIENCE, http://www.popsci.com/11-best-chinese-photos-2014 Sputnik 코리아, http://kr.sputniknews.com/society/20160321/1192322.html TRENDFORCE, http://press.trendforce.com/press/20151204-2210.html ZDNet, http://www.zdnet.com/article/hemp-and-virtual-reality-receive-part-of-government-au7-3m-boost/ ZDNet,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60324073258 뉴욕포스트, http://nypost.com/2015/12/21/how-to-take-a-virtual-reality-tour-of-the-white-house/ 독일프라운호퍼, http://www.ipk.fraunhofer.de/startseite/ 미국 BRAIN Initiative, http://www.braininitiative.nih.gov/ 미국에너지부, http://energy.gov/em/articles/virtual-reality-nuclear-material-handling 중국공업신식화부, http://cyzy.miit.gov.cn/node/7426 교보증권, "VR, 핵심은소프트웨어컨텐츠 ", 2016. 03. 미국 NITRD, "NITRD Supplement to the President's Budget FY2017", 2016. 04. 융합연구정책센터, " 융합 Weekly TIP, 가상 증강현실기술동향 ", 2015. 08.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 독일인공지능연구소 DFKI 현황조사 ", 2016. 04. 포스코경영연구소, " 인더스트리 4.0, 독일의미래제조업청사진 ", 2014. 02. 한국VR산업협회준비위원회, " 국내가상현실 (VR) 시장현황 ", 2015. 23
발행일 2016 년제 10 호 발행인이상홍 편집정책기획팀 발행처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기술정책단정책기획팀 주소서울특별시중구세종대로 39 남대문로 4 가서울상공회의소 12 층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Tel 02.6050.2021 본지에실린내용은필자의개인적견해이므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해외 ICT R&D 정책동향의내용은무단전재할수없으며, 인용할경우그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해외 ICT R&D 정책동향자료는 www.itfind.or.kr을통해검색해보실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