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안전수칙 1. 이안전수칙을반드시읽으십시오. 2. 이안전수칙을기억하십시오. 3. 모든경고에유의하십시오. 4. 모든지시사항을준수하십시오. 5. 이기기를물근처에서사용하지마십시오. 6. 마른천으로만닦으십시오. 7. 통풍구를막지마십시오. 제조자지시사항에따라서설치하십시오. 8. 라디에이터, 열조절장치, 스토브또는기타열을발산하는장치 ( 앰프포함 ) 등의열원근처에서사용하지마십시오. 9. 극성또는접지형식플러그의목적은안전을위한것이니파손하지마십시오. 극성플러그에는두개의날이있으며하나가다른하나에비해넓습니다. 접지형플러그에는두개의날과세번째접지가닥이있습니다. 넓은날또는세번째가닥은안전성을고려하여제공됩니다. 넓은날또는세번째가닥은안전성을고려하여제공됩니다. 동봉된플러그가콘센트에맞지않을경우전기기사에게문의하여콘센트를교체하십시오. 10. 전원코드를밟거나특히플러그, 편리를위한소켓및기기에서전원코드가빠져나오는부분이끼지않게하십시오. 11. 제조자가지정한연결장치 / 부속품만사용하십시오. 12. 제조업체에서지정하거나장치와함께구입하는카트, 스탠드, 삼각대, 선반이나테이블을사용하십시오. 카트를사용하는경우, 카트 / 기기를함께옮기다가카트 / 기기가넘어져다치지않도록하십시오. 경고화재또는감전의위험을줄이기위해본기기를비또는습기에노출시키지마십시오. 13. 뇌우시또는장기간본기기를사용하지않는경우플러그를 뽑아두십시오. 14. 숙련된서비스기술자에게모든서비스를의뢰하십시오. 전원 공급또는플러그가손상되거나액체및이물질이기기안으로 들어간 경우, 기기가 비나 습기에 노출되거나 정상적으로 동작하지않거나기기를떨어뜨린경우등기기가어떠한형태로 손상되었을때서비스가필요합니다. 15. 이 Onyx 믹서는 Class-I 디자인을적용하였으며, 메인전원 소켓의경우는반드시접지를연결하여야만제품의보호를받을 수있습니다. 16. 이 Onyx 믹서는스위치타입의 AC 메인전원 ON/OFF 스위치를제공합니다. 이스위치는제품의뒷면패널에있으며, 전원코드가꼽혀있는상태에서는전원이완벽하게차단되는 것이아니라준비대기상태가된다는점에주의하십시오. 17. 본기기는고주파디지털회로에의한간섭이발생할수 있습니다. 기기와가까운곳에서고주파디지털장비. 휴대 전화를사용할경우, 라디오주파수간섭이발생할수있으므로 이러한경우기기와떨어진곳에제품을설치하시기바랍니다. 18. 너무높은노이즈레벨에장기간노출되면, 청력을감소의 원인이될수있습니다. 노이즈레벨을감소시켜야만청력을 유지할수있다는점에주의하십시오. 오랜시간동안노이즈를 듣지않는방법만이청력을유지할수있는방법임을다시한번 상기하시기바랍니다. 다음은 미국의 OSHA(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에서권장하는노이즈레벨챠트입니다. 일일음압적정시간 (SPL/dBA) 일반적인예 8 90 소규모클럽 6 92 4 95 지하철소음 3 97 2 100 아주큰클래식음악 1.5 102 1 105 비명소리 0.5 110 0.25 이하 115 록콘서트의가장소리가큰부분 정삼각형안의화살표모양번개기호는제품외장내부에인체에감전을야기할수있는위험전압이흐르고있음을경고하는메시지입니다. 정삼각형안의느낌표기호는제품에동봉된인쇄물에중요한작동및유지보수 ( 서비스 ) 에대한지시사항이있음을알리는표시입니다. 2
목차 제품소개 --------------------------------------------------------------------------- 4 시작하기 ----------------------------------------------------------------------------- 5 제로세팅 (Zero the Controls) --------------------------------------------------------------- 5 연결 --------------------------------------------------------------------------------- 5 레벨설정 ----------------------------------------------------------------------------- 5 믹싱연습 ----------------------------------------------------------------------------- 5 연결도면 ------------------------------------------------------------------------------------- 6 Onyx 80의주요기능 -------------------------------------------------------------------- 10 모노채널스트립 ---------------------------------------------------------------------- 10 스테레오채널스트립 ------------------------------------------------------------------- 13 마스터링, 컴프, 미터링섹션 ------------------------------------------------------------ 15 폰 / 모니터, 솔로, 모노, 토크백섹션 ------------------------------------------------------- 17 Auxiliary 섹션 ------------------------------------------------------------------------- 18 Group 섹션 --------------------------------------------------------------------------- 20 Rear 패널 ------------------------------------------------------------------------------ 21 부록 A 서비스안내 ------------------------------------------------------------------ 25 보증서비스 -------------------------------------------------------------------------- 25 문제점해결 -------------------------------------------------------------------------- 25 수리 -------------------------------------------------------------------------------- 26 부록 B 연결방법 ------------------------------------------------------------------- 27 부록 C 기술정보안내 --------------------------------------------------------------- 30 Onyx 80 스펙 --------------------------------------------------------------------------- 30 Onyx 80 크기 -------------------------------------------------------------------------- 32 Onyx 80 블록다이어그램 ----------------------------------------------------------------- 33 Onyx 80 게인다이어그램 ----------------------------------------------------------------- 34 본매뉴얼은 Trusonic 에서제공하는 Onyx4880 사용설명서입니다. 이문서에포함되지않는내용또는제품에대한보다다양한 정보는 www.tssound.co.kr 를방문하거나, www.mackie.com 을방문하여정보를얻으실수있습니다. 3
제품소개 Mackie Onyx 4 버스프로페셔널라이브믹싱콘솔을선택해주셔서감사합니다. Onyx 4 버스시리즈믹서는새로운아날로그회로와이동이많은라이브믹서를위해최신의기술이적용되었습니다. Onyx 4버스시리즈는 4개의사이즈가있습니다. Onyx 4 버스믹서는 SR24.4와 SR32.4 VLZ PRO 믹서를대체하는모델입니다. 새로운 Onyx 버전의믹서들은같은사이즈와동일한채널수가존재하나새롭고월등히증가된성능을발휘합니다. 새로운부티크한 onyx 마이크프리엠프로독보적인하이퀄러티의마이크프리엠프를제공합니다. 각각의모노채널스트립과개별팬텀파워, 로우컷필터, 위상반전스위치, 프리채널 EQ 인서트, 그리고미드영역의스왑이가능한새로운성능의 4밴드 EQ와 EQ 바이패스스위치가있습니다. 모든모노채널에는스테레오링크가가능한 6개의억스가있으며팬, 뮤트, 그룹뮤트어사인, 프리페이더리슨솔로, 100mm 페이더와그룹, 메인믹스어사인, 네개의시그널레벨인디케이터가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멀티트랙레코딩을위한 DB-25 커넥터 ( 각커넥터당 8채널 ) 연결을위한발란스 Direct 아웃풋이제공됩니다. 마스터섹션에는두개의스테레오리턴과여섯개의억스마스터센드, 네개의그룹마스터 6*2 매트릭스, 폰 / 모니터섹션, 토크백섹션 ( 억스센드와 L/R 믹스로라우팅가능 ) Onyx 4 버스믹서에는 L/R 메인믹스와그룹 1/2, 3/4에인서트할수있는컴프레서가존재합니다. 부분을반드시읽어믹서를정확하게사용할수있도록하시기바랍니다. 매뉴얼에서제공하는연결도면을참조하여라이브사운드, 레코딩및믹스다운환경등필요에따라믹서를연결하여사용하십시오. 이렇게믹서를연결한후에믹서의모든기능에대해서상세하게설명하는부분을주의깊게읽어나가시기바랍니다. 이부분에서는모든놉, 버튼및 Onyx 4880과연결할수있는모든연결단자에대해상세한설명을하며, 신호가믹서의위쪽에서아래쪽으로그리고좌측에서우측으로어떻게흐르는지에대해서상세하게설명합니다. 이부분에서는한부분한부분그림과함께번호를부여하여상세하게설명합니다. 만약특정한부분에대한기능을보다상세하게알고싶다면, 해당하는그림의번호부분을상세하게읽으시면됩니다. 이아이콘은반드시알아야할중요한정보나 Onyx 4880에대한중요한기능에대해서설명하는부분입니다. 이부분은반드시정확하게읽으시기를바라며, 반드시기억하시기바랍니다. 이아이콘은기능을보다상세하게원리까지설명하는부분입니다. 이부분을읽어원리를이해할수있으므로보다상세한응용력을얻을수있습니다. 커넥터의연결부분 부록 B 에서는커넥터에대해서설명합니다 XLR 커넥터, 발란스 커넥터, 언발란스커넥터및특별하게사용할수있는커넥터 들에대해서설명합니다. 여기에제품정보를기록해두십시오. 추후에발생할수있는 AS 및기술지원등을보다용이하게받으실수있습니다. 보다상세한설치정보및기술정보는 www.mackie.com 을참고 하거나 Trusonic 의홈페이지 www.tssound.co.kr 을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시리얼번호 제품구입처및구입일시 이매뉴얼을읽는방법 새롭게믹서를구입한후, 기존에사용하던여러가지오디오장비를바로연결하여사용할수있지만, 반드시매뉴얼을읽으신후정확하게연결할것을절대적으로권장합니다. 특히 시작하기 4
시작하기 이페이지를반드시읽어주십시오. Onyx 4 버스를사용하기이전에이페이지를반드시읽어주시기바랍니다. 이페이지에서는 Onyx 4 버스를사용하기위한가장기초적인부분에대해서설명하며, 사용상발생할수있는대부분의문제점을이페이지를읽음으로써해결할수있습니다. 제로세팅 (Zero the Controls) 1. GAIN, AUX 및페이터컨트롤을맨아래로내리거나최소화하도록하고, EQ 및 PAN 컨트롤은센터에위치하도록합니다. 2. 모든푸시버튼스위치는눌려지지않은상태가되도록합니다. 3. 마스터섹션에서모든로터리노브를 0인상태로하고스위치는눌러지지않은상태가되도록하며페이더는내리도록합니다. 4. 파워스위치를끕니다. 연결만약여러분이이미콘솔의연결방법을알고있다면그방법으로연결하시되이것은시그널의빠른연결방법중하나임을알려드립니다. 1. 마이크인풋이나라인입력을채널 1번에연결하도록합니다, 만약라인입력일경우 LINE 스위치를누르도록합니다. 2. 파워케이블을연결하고오닉스 4 버스시리즈의파워스위치를켜도록합니다. 3. 오닉스 4 버스시리즈의메인아웃풋중뒤패널에있는 XLR 이나 TRS에를이용엠프에연결하도록합니다. 4. 스피커와엠프연결후엠프의전원을켜도록합니다. 엠프의적정레벨을유지하도록합니다. 레벨설정채널의게인레벨을설정할때믹서와메인아웃을통하지않고서도헤드폰출력과솔로버튼으로도가능합니다. 헤드폰노브를 1/4 정도로하고솔로레벨을반절정도올린상태에서헤드폰으로확인이가능합니다. 그렇지않다면세팅중간에레벨을재조정할필요가있습니다. 3. 게인을 Left Solo 미터가 0 에머무를때까지조절하되 +7 을넘지않도록합니다. 4. 만약 EQ 조정이필요하다고느낄경우 Step 3번으로돌아가서 EQ조정을하되 EQ IN/OUT 버튼을확인하시기바랍니다. 5. 그채널의 PFL를스위치를풀어줍니다. 6. 다음채널로넘어가도록합니다. 믹싱연습 1. 1 번채널에마이크를연결하고 2 번채널에키보드, 기타또는다른인스트루먼트를연결합니다. 위에서설명한방법과같이 2 번채널에대해서레벨설정을적용합니다. 2. 스피커에서소리가나기시작합니다. 1 번및 2 번채널의페이더를 U 위치까지올리도록합니다. 1, 2 번채널의 MAIN MIX ASSIGN 버튼을누른후, MAIN MIX 페이더를듣기편안한레벨까지천천히올리도록합니다. 3. 악기를재생하면서노래를해보도록합니다. 1 번채널의음성과 2 번채널의악기소리가동시에들리게되며필요에따라서 1 번및 2 번페이더를조정하여적당한믹스를적용해보도록합니다. 믹서사용팁 가장이상적인사운드를구현하기위해서채널과 MAIN MIX 의페이더는 U(Unity Gain) 마크에설정하는것이좋습니다. Onyx 4880과다른어떠한기기를연결할경우, 반드시 MAIN MIX 페이더와 CONTROL ROOM 놉은항상최소의위치에두도록합니다. 장비의전원을끌때는항상앰프를가장먼저끌수있도록합니다. 반대로장비의전원을켤때는앰프를가장나중에켤수있도록합니다. 큰소리로오랜기간동안기기를구동하지마십시오. 2 페이지에있는안전한설치방법을반드시읽어청력을보호하시기바랍니다. 포장박스를버리지마십시오. 추후에 AS를의뢰하거나이사할경우기기를안전하게보관할수있습니다. 다음과정은반드시한번에한채널씩이루어지도록합니다. 1. 채널의 PFL 솔로버튼을누릅니다. 2. 자신의목소리, CD, 노래, 등어느한소스를채널입력하도록합니다. 이때이입력소스가평소의적정레벨인지확인을하고, 지금까지는시작하기부분을설명하였습니다. 다음은 Onyx 4 버스를실제응용환경에맞도록일반적으로연결하는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이설명이끝난후에믹서에대한상세한설명과모든놉, 버튼, 입력및출력에대해서상세히설명합니다. 제품의안전한사용을위해서이매뉴얼을끝까지반드시읽어보실것을권장합니다. 5
연결 Diagrams 다음의연결방법은다이렉트아웃을이용한멀티트랙연결방법을보 여주는것입니다. 다이렉트아웃의경우, 각채널의아웃풋을아날로 그발란스아웃풋으로 EQ 이전의시그널을제공하는것을말합니다. 매트릭스아웃풋은백업을위한스테레오레코딩용으로사용하고있습니다. 억스센드 4는스테이지모니터로사용하고있으며, 그래픽 EQ 는억스 4 인서트잭에연결되어있고, 억스 5와6은 IEM 시스템으로, 억스 3은스테레오이펙트프로세로연결되었으며그스테레오시그널은스테레오리턴잭을통하여다시돌아오게됩니다. 6
위의그림은오닉스 4버스를이용한다양한모니터믹스활용방법을나타낸것입니다. 억스 1-4는각각 4개의스테이지모니터로사용하고있으며억스 5-6은스테레오모니터믹스로 IEM을사용하였습니다. 억스인서트를사용하여 EQ를사용할수있습니다. 토크백마이크의경우억스센드를통해토크백마이크의시그널을라우팅할수있습니다. 7
이와같은연결프로그램은, 채널 9-24를위한다이렉트아웃이연결되어있고이는 DAW를위한아날로그오디오인터페이스나컴퓨터를이용한트랙킹용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드럼에셋업된마이크들은그룹 1-4로그룹핑하여이그룹시그널을레코딩을위한아날로그오디오인터페이스에라우팅할수있습니다. 2-트랙리턴은 DAW에서제공되는시그널은재생을위하여오닉스 24.2 의스테레오리턴으로받게됩니다. 억스 5-6은헤드폰엠프를위한스테레오모니터믹스를제공합니다. ( 억스 5-6 인서트는스테레오그래픽 EQ와연결이되어헤드폰믹스를위한 EQ 조정을할수있게해줍니다.) 8
위는교회에서의적용사례를나타냅니다. 오닉스 4버스는스테이지모니터나, 스테레오인이어모니터등다양한억스센드를보내어줍니다. 모노아웃풋의경우메인 PA 시스템으로커버가부족한프런트필로사용가능합니다. 스테레오그래픽 EQ는메인인서트에연결이가능합니다. ( 내장된컴프리미터는메인믹스를제어하는데사용됩니다.) 억스 6은서브우퍼에연결이되어있습니다. ( 시그널은내장된로우패스필터를통해파워엠프나우퍼로보내어집니다.) 매트릭스 A와 B의아웃풋은그외추가적인장소에서믹스가가능합니다. 9
오닉스 24.4 는 20 개의모노채널스트립을가지고있고두개의스테레오채널을가지고있습니다. 각각의모노채널은마이크와라인인 풋커넥터를가지고있으며외부기기시그널프로세서를위한인서트잭을가지고있습니다. 1.PAD Switch 대부분의경우패드스위치를빼놓을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인풋보다높은인풋이들어와서평소의게인셋업 보다낮추어야할경우패드스위치가눌러져있는경우 20dB 가감소하게됩니다. 이는마이크프리의과입력과좀더 낳은게인컨트롤을얻기위함입니다. 2.Low-Cut 스위치 이로우컷스위치는 100Hz 이하를옥타브당 18dB 이하로깎아주는하이패스필터역할을합니다. 킥드럼, 베이스기타, 베이스신디사이저음색, 또는지진소리와같이아주낮은저역음을레코딩할경우를제외하고는일반적으로사용할것을권장합니다. 이기능을사용한다고해서일반적으로귀에들리는사운드에영향을미치지않으며, 오히려불필요한저역주파수를제거함으로써보다뚜렷하면서명료한소리를얻을수있습니다. 이러한환경이외에로우-컷필터는라이브와같은상황에서피드백을방지하여앰프가일정한출력을유지할수있도록하는데도도움이됩니다. 로-컷필터를사용하는또다른방법하나는라이브환경에서보컬의 LOW EQ와함께사용하는것입니다. 베이스쉘빙 EQ는보컬에많은이득을제공할수있습니다. 문제는 LOW EQ를부스트하게되면무대가부르르하고떨리는상이발생하며, 이진동은마이크스탠드에그대로전달되어마이크에덜렁거리는소리가수음되게되며, 숨소리로인한팝이심하게발생하게됩니다. 로우-컷을사용한문제를미연에방지할수있으며, 우퍼에서재생되는사운드의손실없이도 LOW EQ를마음대로추가할수있게됩니다. 3. 48V 팬텀파워 (Phantom Power) 스위치 모든프로페셔널콘덴서마이크는마이크로폰연결커넥터의 2번과 3번을통하여낮은직류전류를팬텀파워로써필요로하게됩니다. 만약마이크가팬텀파워를필요로할경우 48V버튼을눌러주십시요. 버튼바로위에있는 LED 가점등되어스위치의동작여부를알려줄것입니다. SM57&58과같은다이나믹마이크는팬텀파워를요구하지않습니다. 하지만실수로팬텀파워를다이나믹마이크사용도중눌렀더라도마이크에는아무런영향을주지않을겁니다. 하지만옛리본마이크의경우특히주의하세요. 무엇보다마이크의매뉴얼을사전에확인하여팬텀파워로인한데미지가없도록해야할것입니다. 주의사항 MIC 입력에마이크를연결할경우, MAIN MIX 페이더 [46] 가항상최소화될수있도록하십시오. 팬텀파 워를공급하는순간강한팝이발생하여스피커에손상을입힐수있습니다. 4. 게인컨트롤만약믹서를처음사용하는사용자의경우는위의 5 페이지에서설명한레벨설정부분을반드시읽으시기바랍니다. GAIN 컨트롤은마이크및라인입력에대한입력감도를조정하는역할을합니다. 즉외부에서입력되는신호를믹서의내부에서사용하기위한최적의레벨로조정하는역할을합니다. 만약 XLR 잭을통해어떠한오디오신호가입력되었다면, 이놉을최소로적용하였을때 0 db의게인 (Unity Gain) 값을갖게되며, 놉을최대로돌려 60 db 이상의게인을증폭할수있습니다. 1/4 잭이연결되었을경우, 놉을최소로적용하면 20 db의레벨이감소되며, 놉을최대로돌렸을경우 40 db의게인까지증폭이됩니다. U(Unity Gain) 은 10시방향에표시되어있습니다. 10
5. HIGH EQ 12 khz를기준으로최대 15 db를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습니다. 또한놉의정중앙부분에서는잠시회전을멈출수있는부분이있으며, 이부분에위치할경우플랫한주파수특성을갖게됩니다. 심벌의울림을더하거나소리전체의명료도를높일수있는주파수로사용되며, 키보드, 보컬, 기타등의주파수성분끝에위치하게되어이부분을더하여보다맑은사운드를얻을수있습니다. 이주파수대역을감소하게되면치찰음 (Sibilance) 을줄일수있으며, 테이프의히스 (Hiss) 소리도숨길수있습니다 6. HIGH MID EQ 간단히말해중간주파수대역을 15 db 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으며, FREQ[9] 놉을사용하여원하는주파수를선택할수있습니다. 중간주파수대역은거의대부분소리의실질적인다이나믹이포함된부분으로서사운드의고유의주파수를포함하고있는부분이기도합니다. HIGH MID EQ 주파수조정범위는 400 Hz에서 8 khz까지조정이가능하며, 이주파수영역대에는우리가잘알고있듯이여자보컬범위가포함되어있으며많은악기의기본주파수 (Fundamental) 및하모닉스 (Harmonics) 가포함되어있습니다. 7. HIGH MID 주파수이놉은 LOW MID EQ에서는 100 Hz에서 2 khz의주파수를조정할수있으며, HIGH MID EQ에서는 400 Hz에서 8 khz의주파수를조정할수있습니다. LOW MID나 HIGH MID EQ에서적용하고자하는중심주파수를선택한후, 게인을조정하여원하는주파수를정밀하게조정합니다. 8. LOW MID EQ 위에서설명한것과같이 FREQ 놉을사용하여원하는주파수를선택한후, 15 db까지부스트나컷을적용할수있는두번째중간주파수대역이퀄라이저입니다. 최저 100 Hz까지낮은주파수까지조정이가능하며이주파수대역에는남자보컬은물론낮은기타나낮은음의브라스악기와같은많은악기의기본주파수가포함되어있습니다. 10. LOW EQ 80 Hz를기준으로최대 15 db를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습니다. 또한놉의정중앙부분에서는잠시회전을멈출수있는부분이있으며, 이부분에위치할경우플랫한주파수특성을갖게됩니다. 이주파수는베이스드럼, 베이스기타, 낮은음의신디사이저소리등에낮은주파수를갖는소리에힘을더할수있는주파수이며, 남자보컬의무게감을더할수있는주파수이기도합니다. 주의사항로우-컷스위치와같이사용하게되면, 아주낮은가청주파수이하의간섭없이 LOW EQ 성분을부스트할수있습니다. 11. EQ IN/OUT 스위치 Onyx 1640의 EQ는 Perkins EQ 회로가적용되었으며, 이스위치를사용하여 EQ를바이패스할수있습니다. 만약 EQ를적용하지않고자한다면, 이스위치를빼입력되는신호를그대로사용합니다. 이버튼이눌려져있지않다면, EQ 컨트롤이적용되지않아신호에어떠한영향도미치지않게됩니다. 이스위치를사용하여 EQ가적용된신호와 EQ가적용되지않은신호를비교하여모니터할수있습니다. Onyx 시리즈의믹서는 Perkins EQ 회로로완전히새롭게디자인하였습니다. Cal Perkins는 30년이상오디오회로설계만을해온베테랑엔지니어로서오랫동안 Mackie 회로를설계해왔습니다. Perkins EQ 영국 EQ 사운드의부드러움을기본으로하는는 Neo-Classic 디자인으로서 Q 값을지원하면서 15 db 이상의부스트와컷이가능하고, 위상반전을최소화할수있는최고의디자인입니다. 4 밴드이퀄라이저로서 80 Hz LOW 쉘빙이퀄라이저, 100Hz에서 2 khz까지스위핑이가능한 LOW MID 피킹이퀄라이저, 400Hz에서 8 khz까지스위핑이가능한 HIGH MID 피킹이퀄라이저, 12 khz HIGH 쉘빙이퀄라이저로구성되어있습니다. 쉘빙 (Shelving) 의의미는특정주파수를기준으로하면서부스트나컷이가능한이퀄라이저방식을말합니다. 예를들어, LOW EQ 놉을오른쪽으로최대로돌리게되면 15 db의저음주파수가부스트되며, 부스트가되는기준주파수는 80 Hz가됩니다. 반대로왼쪽으로돌리게되면 15 db의저음주파수가 80 Hz를기준으로컷됩니다. 피킹 (Peaking) 은부스트나컷을적용하고자하는주파수를선택할수있는이퀄라이저방식을말합니다. 9. 로우미드주파수이놉은 LOW MID EQ에서는 100 Hz에서 2 khz의주파수를조정할수있으며, HIGH MID 11
12. AUX Send 놉을사용하여각채널의신호를이펙터프로세서또는무대의모니터링으로보내기위한레벨을조정할수있으며, 동시에사용할수도있습니다. AUX Send 레벨은채널의 AUX 1~6 놉에따라컨트롤이되며, AUX MASTER 놉에의해서도컨트롤됩니다. 이기능은이펙트및모니터센드기능으로만사용할수있는것은아닙니다. 레코딩환경에서믹스되는소리와는별도의소리를만들기위해사용할수도있으며, 방송또는회의룸등에서는다원 / 다중방송을위한용도로도사용할수있습니다. 13. PAN 팬은채널시그널의양에서왼쪽과오른쪽으로보내어지는시그널의양을정하는놉입니다. 왼쪽으로꺾었을경우시그널은메인시그널에서왼쪽으로출력이되며, ( 그룹어사인스위치에따라서그룹 1또는 3으로어사인됩니다 ) 놉을오른쪽으로꺾었을경우시그널은메인시그널에서오른쪽으로출력이되며, ( 그룹어사인스위치에따라서그룹 2또는 4로어사인됩니다.) Constant Loudness : PAN 컨트롤은 Constant Loudness라불리는회로가채택되었습니다. 만약채널에적용된팬이왼쪽또는오른쪽으로완전히돌아간상태에서는팬이정중앙에위치해있을때보다 3 db 정도레벨의감소가발생합니다. 다시말해서팬을중앙에위치할때보다어느쪽이든한방향으로팬을조정하게되면약간의레벨감소가발생하게됩니다. 14. 뮤트이스위치의경우각각의채널에뮤트를걸어줄수있는채널입니다. 이것은그룹과메인믹스, 억스센드버스로부터채널시그널들을차단하는것입니다. 하지만뮤트가되어있는상태에서도 (PFL) 은여전히가능합니다. 15. 채널페이더 (Channel Fader) 채널레벨을컨트롤하기위한페이더는 Off에서유니티게인 (U 마크표시 ) 을지나최대 10 db 이상의게인을더할수있습니다. 레벨에어떠한변화가없음을의미합니다. 라인레벨의입력신호를조정할경우, 모든레벨을 U에맞추면일반적으로믹서에서최적화된레벨을쉽게얻을수있습니다. 더나아가모든레벨컨트롤은데시벨 (db) 로표시가되어있기때문에, 사용자는초기레벨에서부터운용되어지는레벨의범위를세팅이달라졌다할지라도손쉽게알수있습니다. 16. 시그널레벨 LEDs 이 LED는채널의게인과이큐이후, 채널페이더이전의시그널레벨을보여주는것입니다. 따라서채널페이더가내려가있다고할지라도현재의시그널레벨 LED를보게될것입니다. 만약, 레벨설정 과정을했을경우, -20과 0 LED가지속적으로불이들어올것입니다. +10 LED의경우간혹불이들어올것이며오버로드 LED의경우불이들어오지않을것입니다. 만약오버로드 LED가자주불이들어옴에도불구하고게인이나시그널의레벨을줄이지않는다면시그널은오버드라이브될것입니다. 레벨설정과정에서이미설명하였듯이 -20 및 0 LED가주기적으로불이들어오게하고, +10 LED가가끔점등된다면레벨이적당하게설정된것입니다. 이경우 OL(Overload) LED가점등하지않아야합니다. 만약 OL LED가주기적으로점등한다면입력되는신호가과입력상태가되어디스토션이발생하게됩니다. 이러한경우 GAIN 컨트롤을줄이거나입력되는시그널의소스를줄이도록합니다. U(Unity Gain) Mackie 믹서의모든레벨컨트롤부분에는 U 마크가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U 표시는 Unity Gain 의줄임말표시로서신호 12
17. 그룹과메인믹스어사인스위치채널페이더옆쪽으로채널어사인을위한 3개의버튼이제공됩니다. 채널의팬놉과연결되어있으며채널시그널의어사인을결정하게됩니다. 팬놉이 12에놓여있을경우왼쪽과오른쪽의시그널은같은양으로출력됩니다. ( 그룹 1-2, 3-4, 메인 LR) 예를들어, two 트랙믹스다운을하고자할경우, 각각채널중원하는채널의 MAIN MIX 스위치를누르면그채널의시그널은 MAIN MIX bus로보내지게됩니다. 만약, 특정채널의서브그룹을만들고자할경우에는 MAIN MIX 대신 1-2, 3-4, 중원하고자하는서브그룹의스위치를누르도록합니다. 그러면시그널은원하는서브그룹으로보내지게되고, 그곳에서 MAIN MIX로보낼수있게됩니다. ( 그룹페이더위에있는 MAIN MIX 어사인버튼사용 ) 이경우그룹페이더는서브그룹을컨트롤하는마스터페이더로사용하게됩니다. 만약새로운트랙또는이미존재하는어떠한트랙을바운싱할경우, 메인믹스스위치보다는그룹어사인스위치를사용하게될것입니다. 서브그룹의시그널이메인믹스버스로다시이동하여출력하기를원하지않는다면각각의그룹센드를통해멀티트랙인풋으로의입력이가능합니다. 다이렉트아웃의경우, 어사인스위치이전에존재하기때문에채널어사인스위치에는영항을받지않고출력이가능합니다. 18. PFL 솔로스위치이스위치는시그널을메인믹스나서브그룹으로의시그널라우팅없이간편하게헤드폰이나모니터아웃을통해확인할수있는스위치입니다. 대부분본격적인믹싱이전에각각의채널확인을위해서나공연도중특정채널의시그널을확인하기위해사용하기도합니다. 오닉스 4버스시리즈에는두가지의솔로모드가있습니다. PFL (Pre-Fader Listen) 은기본솔로값이며, 채널과스테레오억스인풋의솔로에사용됩니다. AFL (After- Fader Listen) 은억스센드와메트릭스그룹의 AFL 스위치가눌러졌을때사용됩니다. PFL은항상어떠한 AFL 모드보다도상위에위치하게됩니다. 솔로 LED 미터아래있는 Solo LED는솔로모드가진행되고있는지를알려줍니다. 솔로모드로된채널의시그널은헤드폰출력이나모니터출력으로보내지게됩니다. PFL 모드의경우채널의게인이나이큐이후의신호이나페이더이전의신호를 PFL 솔로버스로보내지게됩니다. AFL 모드의경우페이더이후의믹스다운을위한솔로에적합한모드입니다. Stereo channel Strips 19. 게인컨트롤 5페이지의 레벨설정 에관하여읽지않으셨다면먼저읽어보시기를권장합니다. 게인컨트롤은스테레오라인입력의인풋감도적용을말합니다. 이것은외부로부터의시그널을내부에서최적화된레벨로오퍼레이팅하기위함입니다. 유니티를기준으로놉을왼쪽으로완전히돌렸을경우 20dB Pad 역할을하게되고반대로놉을돌렸을경우 20dB의게인상승효과가있습니다. 20. 하이이큐 12 khz를기준으로최대 15 db를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습니다. 또한놉의정중앙부분에서는잠시회전을멈출수있는부분이있으며, 이부분에위치할경우플랫한주파수특성을갖게됩니다. 심벌의울림을더하거나소리전체의명료도를높일수있는주파수로사용되며, 키보드, 보컬, 기타등의주파수성분끝에위치하게되어이부분을더하여보다맑은사운드를얻을수있습니다. 이주파수대역을감소하게되면치찰음 (Sibilance) 을줄일수있으며, 테이프의히스 (Hiss) 소리도숨길수있습니다. 21. 하이미드이큐간단히말해중간주파수대역을 15 db 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으며, FREQ[9] 놉을사용하여원하는주파수를선택할수있습니다. 중간주파수대역은거의대부분소리의실질적인다이나믹이포함된부분으로서사운드의고유의주파수를포함하고있는부분이기도합니다. HIGH MID EQ 주파수조정범위는 400 Hz에서 8 khz까지조정이가능하며, 이주파수영역대에는우리가잘알고있듯이여자보컬범위가포함되어있으며많은악기의기본주파수 (Fundamental) 및하모닉스 (Harmonics) 가포함되어있습니다. 중요 : PFL 모드의경우페이더이전의시그널입니다. 만약채널페이더를 U 아래에위치시켰을경우 PFL 모드상태에서는모니터아웃과헤드폰아웃그리고미터를통해서는그사실을알지못하게되며때때로 AFL 모드에서 PFL 모드로전환시무의식적으로레벨을올리게될수도있게됩니다 13
22. 로우미드이큐 위에서설명한것과같이 FREQ 놉을사용하여 400Hz 주파수를 15 db 까지부스트나컷을적용할수있는두번 째중간주파수대역이퀄라이저입니다. 23. 로우이큐 80 Hz를기준으로최대 15 db를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습니다. 또한놉의정중앙부분에서는잠시회전을멈출수있는부분이있으며, 이부분에위치할경우플랫한주파수특성을갖게됩니다. 이주파수는베이스드럼, 베이스기타, 낮은음의신디사이저소리등에낮은주파수를갖는소리에힘을더할수있는주파수이며, 남자보컬의무게감을더할수있는주파수이기도합니다. 24. EQ in/out Switch 이는퍼킨스 EQ 를 bypass 하기위한스위치로 EQ 를 bypass 시킨상태에서도어떠한컬러레이션도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EQ in/out 을통해서 EQ 전과후의시그널을비교할수있습니다. 25. 억스센드 각채널의시그널을이펙터프로세서나스테이지모니터로보내주며각채널의억스 1-6 놉과억스센드 마스터놉을이용하여보내는양을결정합니다. 26. PAN 주의 : 그룹의팬모드는항상메인믹스스위치가켜져있을때가능합니다. 팬은시그널을왼쪽이나오른쪽으로보낼수있는양을조절합니다. 팬을왼쪽끝까지돌렸을경우, 시그널은메인왼쪽으로오른쪽으로돌렸을경우메인오른쪽으로출력됩니다. 27. 뮤트 이스위치는채널뮤트를위한것입니다. 모든그룹과메인믹스, 그리고억스센드버스의채널시그널을단절 시킵니다. 하지만 PFL 모드는뮤트스위치가눌러져있더라도사용할수있습니다. 28. 스테레오페이더 이페이더는스테레오채널의레벨을 off 와 U +10dB 까지컨트롤이가능합니다. 29. 시그널레벨 LEDs 이 LED는게인과이큐컨트롤다음, 페이더이전의채널시그널레벨을보여줍니다. 그래서페이더를내리더라도여전히시그널레벨을확인할수있습니다. 만약, 레벨설정 과정을했을경우, -20과 0 LED가지속적으로불이들어올것입니다. +10 LED의경우간혹불이들어올것이며오버로드 LED의경우불이들어오지않을것입니다. 만약오버로드 LED가자주불이들어옴에도불구하고게인이나시그널의레벨을줄이지않는다면시그널은오버드라이브될것입니다. 레벨설정과정에서이미설명하였듯이 -20 및 0 LED가주기적으로불이들어오게하고, +10 LED가가끔점등된다면레벨이적당하게설정된것입니다. 이경우 OL(Overload) LED가점등하지않아야합니다. 만약 OL LED가주기적으로점등한다면입력되는신호가과입력상태가되어디스토션이발생하게됩니다. 이러한경우 GAIN 컨트롤을줄이거나입력되는시그널의소스를줄이도록합니다. 30. 그룹과메인믹스어사인각채널페이더옆쪽에는세개의채널어사인스위치가있습니다. 채널의발란스놉과연결하여채널시그널의어사인을결정하게됩니다. 발란스놉이중앙에위치하고있는경우왼쪽과오른쪽의신호는동일하게분배됩니다. 발란스놉의위치에따라한쪽이나그다른한쪽으로신호가어사인되게됩니다. 31. PFL 솔로스위치모노채널의 PFL 스위치와같이, 이스위치는메인이나그룹믹스로의라우팅없이시그널을헤드폰이나모노출력으로들을수있게합니다왜냐하면, 이것은페이더이전의소리를듣는것이기때문에억스인풋페이더가내려가있을때도스테레오억스인풋을들을수있습니다. 모노채널의 PFL과는달리, 억스인풋 PFL의경우스테레오시그널입니다. PFL 솔로모드의경우항상 AFL 솔로모드위에존재합니다. SOLO 미터아래에있는 Rude Solo LEDS 는솔로모드의작동여부를알려줍니다. 14
Matrix, Compressor, and Metering Section 32. 매트릭스 A B 인풋컨트롤 매트릭스 A, B 는그룹 1~4 을통해서또다른스테레오믹스를할수있게해줍니다. 간단하게는 6 개의매트릭스인풋을 새롭게믹스하여매트릭스 A 나 B 를통해출력할수있습니다. 33. 매트릭스 A, B 와마스터컨트롤 매트릭스아웃풋출력의전반적인출력컨트롤 34. AFL 솔로스위치 AFL 스위치는매트릭스로출력되는소리를헤드폰이나모니터로들을수있게해주며이것은매트릭스마스터다음에위치하고있기때문에각각의매트릭스출력으로어떤소리가나가는지를알수있게해줍니다. 매트릭스양쪽의 AFL 스위치를눌렀을경우, 솔로로출력되는시그널은스테레오로나오게됩니다. 이것은매트릭스출력을통해또다른스테레오믹스를하는경우유용하게사용할수있습니다. PFL 솔로모드의경우항상 AFL 이전에존재합니다. 즉, PFL 솔로스위치가모노나스테레오로눌러져있을경우, 모니터나헤드폰으로출력되는 AFL의신호의경우자동으로끊어지게됩니다. 35. 컴프레서 / 리미터컴프레서는피크레벨에서의시그널을줄여주거나제한하는역할을합니다. 컴프레서의인풋레벨이증가할때트레숄드포인트를기준으로하여그이전까지는 input : output이 1:1의비율로나타납니다. 하지만그트레숄드포인트를넘어서는순간아웃풋레벨은더이상 1:1 의비율로증가하지않습니다. 그대신정해놓은비율값에따라서아웃풋의증가값이결정됩니다. 다시말해서비율이클수록인풋값에비해아웃풋의값은적어지게될것입니다. 컴프레서는개별의시그널혹은전체적인시그널을전체믹스에서갑작스러운레벨의변화없이부드럽게줄여주는역할을합니다. 반면에리미터는주로믹서와엠프사이에연결이되어갑작스런클리핑에의한시스템의손상을막아주기위해사용합니다. Onyx 4버스의디자인팀은 THAT에서제작한아날로그스테레오컴프레서리미터칩을탑재하기로결정하고트레숄드와레이시오, fast/slow 어택컨트롤과적절한게인 make-up을해주는오토게인컴프레션을채택하였습니다. 다음은컴프레서의컨트롤나타냅니다. 36. 트레숄드 (Threshold) 컴프레서가작동하기시작할때의레벨을나타냅니다. 데시벨로나타 내며범위는 -30 ~ +10dB 까지입니다 37. Ratio 일단트레숄드를레벨이넘어서게되면인풋레벨의변화에따라변화하게될아웃풋레벨의양을결정하는것입니다. Ratio의범위는 off인 (1:1) 에서부터 LIMIT인 ( :1) 까지로나타난다. 예를들어 ratio가 2:1인경우인풋이 10dB 증가할때아웃풋은 5dB 가증가함을의미한다. 15
38. COMP 어사인이스위치를이용해컴프레서를메인믹스, 그룹1-2, 그룹3-4 혹은 off로사용할수있습니다. 메인믹스에어사인된경우이는메인믹스페이더이후가되며이는마치외부의다이나믹프로세서오처럼사용이가능합니다. 따라서시그널이트레숄드를넘는시점에서는메인페이더를올리더라도상대적으로적은양의레벨이증가하는것처럼느끼게될것입니다. 컴프레서가그룹에어사인된다면이는그룹페이더이후를나타내는것입니다. 따라서서브그룹된 ( 예를들면드럼마이킹의그룹처럼 ) 채널들에전반적으로컴프레서를사용할수있을것입니다. 이렇게전반적으로컴프레스된그룹은메인믹스에다시금자연스럽게믹스가될수있을것입니다. 39 FAST ATTACK 어택세팅이라는것을시그널이트레숄드를넘어섰을때얼마나빨리컴프레서가반응하느냐를결정짓는것입니다. 이는또한릴리즈타임과도연관되어설명이가능한데, 이는반대로트레숄드이하로레벨이이르렀을때얼마나빨리컴프레스를중단시키는가를결정하는것입니다. 만약이스위치가올라가져있는경우이는일반적인시그널에대한어택타임과릴리즈타임을갖게해줍니다. 40. 바이패스컴프스위치바이패스컴프스위치가눌러졌을경우시그널은컴프레서를바이패스하게됩니다. 하지만미터상으로는컴프레스된양과게인리덕션되는양이 LED 미터로표시가될것입니다. 이는사운드 check시컴프된소리와그렇지않은소리는비교할때유용하게쓰일수있습니다. 41. 컴프레서미터인풋미터의경우컴프레서로들어오는시그널의인풋을나타냅니다. 이는트레숄드값을결정하는데유용하게사용됩니다. 일단인풋레벨이트레숄드세팅값과 cross되는지점에서게인리덕션값은반응을보이게될것입니다. 이는즉얼마만큼의게인값이줄어들고있는지를보여주는것입니다. 42. LEFT/RIGHT 레벨미터오닉스 4버스시리즈의왼쪽, 오른쪽레벨미터는 LED로된두개의기둥형식과시그널레벨범위를알수있는 3단계의다른색깔로구성되어있습니다. -30 은가장적은레벨을나태내고 0 은중간을 20 은가장높은레벨을나타냅니다. 0 LED는중간으로써 0dB = 0dBu를나타냅니다. 우리는일반적으로프로페 셔널레벨인 +4(+4dBu=1.23V) 와가정용레벨인 -10(- 10dBV=0.32V) 을사용합니다. 믹서또는사용하는장비에따라서 0 dbv( 또는 0 VU) 의기준은달라질수있습니다. +4를사용하는믹서의경우 +4 dbu의신호가정확하게들어올경우, 미터는 0 VU를표시합니다. 믹서에서 -10 입력에 -10 dbv 시그널을입력할경우믹서는어떻게지시할까요? 0 VU를정확하게지시할까요? 0 VU는실제로 0 dbu일까요? 쉽게설명하자면 0 dbu(0.775v) 가출력될때 Mackie 믹서는미터에정확하게 0 db VU를표시합니다. 어떠한입력신호및많은채널을선택하여사용한다고하더라도출력레벨을기준으로미터를표시합니다. Onyx 4버스시리즈는아주넓은다이나믹레인지를제공합니다. 특히미터를확인하면서 -20 ~ +10 db 안에서믹스를한다면아마도가장좋은결과의믹스를얻을수있습니다. 대부분의앰프는 +10 dbu 정도의레벨에서클립이발생하고일부레코더의경우는이보다더낮은레벨에서클립이발생한다는사실을염두해야합니다. 결과적으로다른회사의장비와함께사용하여가장좋은결과를얻기위한최적의레벨은 0 ~ + 7 db 정도라는점을기억해두시기바랍니다. 또하나기억해야할점은오디오미터는오디오신호레벨을보다편리하게모니터할수있는데도움을주는보조용도구라는점입니다. 실질적으로는믹스를하는과정에서반드시레벨미터를주시할필요는없습니다. 43. Rude Solo Lights 이스위치는채널의솔로여부에따라서 LED가켜지거나꺼지거나합니다. 또한사용자에게 PFL이나 AFL버튼의동작여부도알수있게해줍니다. 녹색은 PFL모드를황색은 AFL모드를나타냅니다. 이렇듯믹싱상황에있어서사용자에게 PFL이나 AFL의동작여부를 LED를통해서알려줌으로써, 믹싱시발생할수있는실수를최소화시켜줍니다. 44. Power Indicator 이 LED 인디케이터는오닉스믹서의파워스위치가켜져 있을때 on 이됩니다. 45. LAMP connector Female BNC 커넥터는 +12 volts DC 의구즈넥램프를제 공합니다. 16
46. PHONES 잭스테레오헤드폰잭을제공합니다. 또한 1/4 TRS 스테레오잭과역시같은시그널을모니터아웃풋으로보냅니다. Phones/Monitor, Solo, Mono, and Talkback Section 47. PHONES LEVEL CONTROL 스테레오헤드폰아웃풋은시그널레벨을컨트롤할수있습니다. 48. Monitor Level control 모니터아웃풋을컨트롤하는것입니다. 49. Solo Level control 솔로레벨컨트롤은솔로된시그널의볼륨을적용시키기위한컨트롤러입니다. 이것은모니터와폰레벨컨트롤이 전에독립적으로컨트롤할수있습니다. 50. Mono Level Control 메인 L/R 출력이외에추가적으로오닉스 4버스는독립적인모노폰아웃풋을제공합니다. L/R 메인믹스시그널은모노아웃으로합쳐져출력이됩니다. 따라서이것은모노아웃에서시그널레벨을컨트롤하는것입니다. 51. Main to Mon Switch 이스위치는스테레오 L/R 메인믹스시그널을모니터와폰아웃풋으로솔로스위치가눌러져있지않은상태에서라우팅해주는역할을합니다. L/R 메인믹스시그널은 PFL과 AFL 솔로에의한모니터와폰아웃풋보다우위에있습니다. 만약, PFL 솔로스위치가눌러져있다면, AFL 솔로모드가우선입니다. 17
토크백섹션토크백은엔지니어와공연자간의커뮤니케이션을위한장치입니다. 억스 1-8 출력, 그룹 1-8 출력, 메인 L/R, 을통해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TALKBACK LINE OUT 잭은뒤쪽패널에위치하고있으며외부의인터컴시스템과도연결가능합니다. 외부마이크를뒤패널에있는 TALKBACK MIC IN XLR로연결하면됩니다. 52. 토크백어사인스위치이스위치는토크백시그널을다양한아웃풋으로라우팅 ( 억스 1-2, 3-4, 5-6, 그룹그리고메인 L/R 출력 ) 할때쓰입니다. 이것은공연중, 무대위에있는뮤지션과그들의모니터를통하여커뮤티케이션하고자할때쓰일수있습니다. 한번에하나이상의라우팅 ( 중복 ) 이가능합니다. 하지만만약어느하나도라우팅하지않는다면토크백시그널을그어느곳으로도출력되지않을것입니다. 53. 토크백레벨컨트롤 이놉을이용하여억스나그룹또는메인출력으로라우팅된토크백레벨을조절합니다. 54. 토크백스위치이것은래치스위치로써스위치가눌러졌을때만작동을하는것입니다. 스위치가눌러져있는한토크백시그널은토크백출력단으로나가고데스티네이션스위치에의해시그널라우팅이됩니다. 다시한번스위치를누르면풀어지게되며, 토크백회로는꺼지게됩니다. Auxiliary Section 이섹션의경우억스센드마스터와스테레오리턴을포함합니다. 억스의개념은처음에는혼동될수도있으나억스센드와리턴의개념에대하여우선설명드리겠습니다. 억스센드의양은억스놉들에의해조정이되며, 이러한시그널들은억스센드잭을통하여보내어집니다. 이러한아웃풋시그널들은다시리버브나딜레이와같은외부효과기기의인풋에연결이되며, 그기기로부터나오는아웃풋들은다시믹서의스테레오리턴으로돌아오게됩니다. 또한이시그널들은스테레오리턴레벨컨트롤로써조정이되며다시믹서의메인믹스버스와합류하게됩니다. 따라서원래의 dry 소리와스테레오리턴으로부터들어오는 wet 소리가섞이면서아름다운소리들을만들어냅니다. 억스센드는또한스테이지모니터믹스를만드는데사용됩니다. 이경우스테레오리턴은사용하지않게되며여분의스테레오입력으로사용가능합니다. 마스터억스센드섹션 55. 억스마스터억스마스터는억스센드시그널이억스센드마스터로보내지기이전에억스센드에대한전반적인레벨을컨트롤하는것입니다. 이놉들은무한대 ( ) 에서 +15dB까지조정이가능합니다. 56. 프리 / 포스트스위치이스위치는억스시그널의프리-페이더 ( 페이더이전신호 ) / 포스트페이더 ( 페이더이후신호 ) 를결정하는스위치입니다. 프리 / 포스트스위치가올라가있는경우, 억스센드는프리-페이더를나타내며주로스테이지모니터용으로많이사용됩니다. 이와같은방법은, 믹서의페이더의변화가모니터믹스에영향을주지않도록하는것입니다. 프리-포스트스위치가눌러져있는경우, 페이더이후의신호를사용하며주로외부효과기기에영향을받습니다. 이와 18
같은방법으로페이더의변화가생길경우 wet 한시그널과 dry 한시그널의양역시동일비율로변화하게됩니다. 57. AFL Solo Switch AFL 스위치는헤드폰이나모니터아웃을통해억스센드시그널을들을수있습니다. 이시그널들은억스센드게인이후의소리이므로, 각각의억스센드레벨에따라달라질수이습니다. 기억하세요!!! PFL 솔로모드는항상 AFL 솔로모드의이전에존재합니다. 예를들어만약 PFL 모드와 AFL 모드를같이눌렀을경우 AFL의연결은끊어지고 PFL 시그널이출력됩니다. SOLO 미터아래있는 Rude Sole LEDS는항상현재출력되어지고있는솔로모드를나타냅니다. 58. MUTE 억스센드아웃풋을뮤트하는스위치입니다. 이스위치가눌러지면억스센드는뮤트되지만, 여전히억스센드는솔로 가가능합니다. 59. CD/TAPE Level Control 이놉은테이프인으로들어오는 L/R 시그널의레벨을조정하는것입니다. 시그널은모니터 / 폰아웃풋과 ( 모니터 / 폰스위치가눌러져있을때 ) 메인아웃풋 (BREAK 스위치가눌러져있을때 ) 으로보내어집니다. CD/TAPE 레벨컨트롤은최대 10dB의게인이득을줍니다. 60. MAIN TO MON/PHONES 스위치이스위치는솔로스위치가눌러져있지않은상태에서메인 L/R 믹스시그널이모니터와헤드폰아웃으로라우팅되게만들어줍니다. L/R메인믹스시그널은 PFL이나 AFL 솔로에의한모니터나헤드폰출력보다우위에있게됩니다. 주의 : PFL 솔로스위치가눌러져있을경우 MAIN TO MON/ PHONES나 AFL 솔로보다도우위에있게됩니다. 61. Break (TAPE TO MAIN) 이스위치는 CD/TAPE의시그널을메인아웃풋으로라우팅할수있도록해줍니다. 이는사실상, 메인아웃풋으로부터의메인시그널의연결을끊고그것을 CD/TAPE으로대체해주는역할을합니다. 따라서별도의페이드아웃이나뮤트스위치없이손쉽게 BG음악을틀을수있습니다. BREAK 스위치의페치포인트는메인인서트와컴프레서그리고메인믹스페이더의앞부분입니다. 62. STEREO RETURNS AUX Sends 이놉은스테레오리턴시그널을억스 1-4 로보내주는양을나타내며, 이는프로세스된시그널을또다른시그널프로세 스로보내주는역할을합니다. 또한스테레오인풋을다른외부의프로세서나스테이지모니터로보내줄수있습니다. 억스센드의시그널을외부의프로세서로보내고이를다시스테레오리턴으로받게되는경우피드백루프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는 Onyx 4버스의스테레오리턴은자체의억스센드를지니고있기때문에, 실수로스테레오리턴의시그널을보낸억스센드의시그널을같은스테레오리턴으로인풋설정을할수도있기때문입니다. 이는하울링과동시에시스템에도커다란손상을입힐수있으므로각별히주의하시기바랍니다. 19
63. SHIFT Switch 스테레오리턴은두개의억스센드컨트롤을가지고있습니다. SHIFT 스위치가올라가있는경우시그널을억스 1과억스 2에라우팅되며, 스위치가내려가있는경우시그널을억스 3과억스4에라우팅됩니다. 64. STEREO RETURNS LEVEL Control 이는스테레오리턴시그널의메인버스시그널의레벨을컨트롤하는것입니다. 시계방향으로 off 에서부터 +10dB 까지추가게인을확보할수있습니다. 65. PFL Solo Switch 스테레오채널에서의 PFL 스위치와마찬가지로, 이스위치는메 인믹스로의별도의라우팅에관계없이헤드폰이나모니터아웃 풋으로시그널을들으실수있습니다. 뿐만아니라 PFL 을통하 여스테레오리턴의마스터레벨이내려가있음에도스테레오 리턴의시그널을확인할수있습니다. 스테레오리턴 PFL 은스 테레오시그널이며따라서 L/R 스테레오이미지를헤드폰과모 니터를통해확인가능할뿐아니라 L/R 미터에도나타나게됩 니다. Group Section 4 개의그룹마스터가존재하며 4 개의그룹아웃풋으로보낼수 있습니다. 66. PAN 그룹의팬스위치는메인믹스스위치가작동될때동작하게됩니다. 팬은 Left 또는 Right로보내어지는시그널의양을조절합니다. 가장왼쪽으로꺾었을경우시그널은메인 LEFT 아웃으로보내어지며가장오른쪽으로꺾었을경우시그널은메인 RIGHT으로보내어집니다. 67. MUTE Switch 뮤트스위치가그룹에서눌러졌을경우에도여전히그룹시그널의솔로가가능합니다. 하지만그룹아웃풋과메인아웃풋그리고메트릭스아웃풋은뮤트될것입니다. 68. Group Fader 이페이더를통해서그룹의시그널레벨을 off 에서부터 U 그 리고 10dB 의추가적게인을확보할수있게합니다. 69. Signal Level LEDs 이 LED는그룹의페이더이후, 뮤트스위치이전의시그널레벨을나타냅니다. 따라서그룹페이더를내렸을경우시그널 LED 는발광하지않습니다. 70. MAIN MIX Assign Switch 그룹시그널을왼쪽혹은오른쪽의메인아웃풋으로보내며, 펜이중앙에위치한경우왼쪽시그널과오른쪽시그널의아웃풋은동일하게보내어집니다. 메인아웃풋으로보내어지는시그널을그룹인서트, 페이더, 뮤트스위치이웃에존재합니다. 20
71. AFL Solo Switch AFL 스위치는그룹시그널을헤드폰이나모니터아웃풋을이용하여들을수있게합니다. 이는그룹페이더이후뮤트스위치이전의시그널을나타냅니다. 따라서뮤트되었을때에도역시각각의그룹시그널을들을수있습니다. AFL을두개의연속적인짝수홀수그룹을선택하였을때 (1과2 또는 3과4) 솔로된시그널는헤드폰과모니터아웃풋에서스테레오시그널로나타나게됩니다. 기억하십시요 PFL 솔로모드는항상 AFL 솔로모드위에존재합니다. 따라서모노나스테레오채널의 PFL 스위치를눌렀을경우 AFL 솔로는헤드폰과모니터아웃풋으로부터차단될뿐더러 PFL 시그널로대체됩니다. SOLO 미터아래단에존재하는 Rude solo LEDS는어떠한솔로모드가동작하고있는지를나타냅니다. 72. 메인믹스페이더이는메인아웃으로보내는마스터페이더를컨트롤하는것입니다. Phones/Monitor에서 Main to Mon가선택되어졌을경우, 메인믹스페이더는 Phones과 Monitor 아웃풋에서메인믹스레벨을컨트롤합니다. 페이더가완전히내려갔을경우, 메인믹스는 off상태가됩니다. U 는유니티게인을나타내고완전히올렸을경우 10dB의추가게인을얻을수있게됩니다. 일반적으로 U 레벨에맞추어놓고사용하게되며시그널페이드아웃이나전체시스템의빠른뮤트시사용할수있습니다. Rear panel 73. MIC input 거의모든타입의마이크에사용되는 XLR 암놈커넥터를사용합니다. Onyx 디자인의마이크프리엠프가사용되었으며, 현존하는동급의기종보다도높은헤드륨과퀄러티를자랑합니다. XLR 인풋와이어 Pin 1 = 쉴드 & 그라운드 Pin 2 = 포지티브 (+ hot) Pin 3 = 네거티브 (- cold) 마이크인풋은채널스트립에서패드스위치가눌러져있는경우발란스라인레벨인풋을받을수있습니다. ( 이경우 인풋임피던스는라인인풋보다낮습니다.) 74. LINE Input 모든소스의발란스및언발란스인풋시그널을받을수있으며 1/4 TRS 커넥터를사용합니다. Line 인풋의와이어 Tip = 포지티브 (+ hot) Ring = 네거티브 (- cold) Sleeve = 쉴드 & 그라운드 언발란스시그널와이어 Tip = 포지티브 (+ hot) sleeve = 쉴드 & 그라운드 21
75. 인서트 1/4 TRS 잭을사용하며각채널의센드및리턴포인트로사용할수있습니다. CHANNEL INSERT 잭은컴프레서, 이퀄라이저, 디에서또는필터타입의시리얼연결이펙트장비를각각의채널에연결하여사용할수있는잭입니다. GAIN 및 Low Cut 컨트롤이후에 INSERT 포인트를사용합니다. 결국 EQ 및페이더컨트롤은적용되지않습니다. Send(Tip) 은아주낮은임피던스를가지므로어떠한장비와도호환됩니다. Return(Ring) 은아주높은임피던스를갖기때문에대부분의장비와구동에있어서문제가발생하지않습니다. 인서트잭으로사용할수있는케이블은일반적으로사용되는케이블이아닌특수한케이블입니다. 다음의그림과같은구조로연결해야합니다. Tip = Send( 이펙트장비로보내는역할 ) Ring = Return( 이펙트장비의출력을입력하는역할 ) Sleeve = 공통그라운드 ( 센드와리턴신호에공통접지로사용되며, 모든슬리브가연결되어있어야함 ) 외부디바이스를삽입하여사용하는경우와달리, 이잭은채널의다이렉트출력으로도사용할수있습니다. 이렇게사용할경우, Post-GAIN, Post-LOW CUT 및 Pre-EQ가적용되며, 언발란스출력이라는점을기억해두십시오. 뒷면패널의 RECORDING OUTS과비교한다면, 레코딩출력은발란스다이렉트아웃으로사용되면서 Post-GAIN, Pre-EQ가적용됩니다. 다음은 INSERT 잭을사용하는 3 가지방법입니다. 76. 다이렉트아웃 DB-25 커넥터는여덟채널의발란스다이렉트아웃풋을제공합니다. 레코더의아날로그인풋에바로연결이될수있도록디자인되었으며, TASCAM 표준의아날로그시그널연결을위한핀아웃을사용합니다. ( 맥키의 D8B와 DXB 그리고하드디스크레코더에사용되는아날로그카드과같은것입니다.) 다이렉트아웃의시그널은인풋게인컨트롤, 위상반전스위치, 로우컷스위치, 인서트잭, 이후의소리이며, 이큐이전의소리입니다. 채널의이큐와페이더는믹스에사용할수있지만, 레코더로들어가는시그널에는어떠한소리도섞이지않기때문에공연믹스다운에있어서최고의유연성을제공합니다. Internal Jumper를통하여원하는경우, 다이렉트아웃을포스트이큐로설정이가능합니다. 이것을위해납땜기술이필요하며다이렉트아웃에서프리-포스트이큐를위한 Internal Jumper 정보는반드시기술문의가필요합니다. 다이렉트아웃커넥터의블록다이어그램은부록 B를참고하세요. 22
77. 메트릭스아웃 이 1/4 TRS 잭은메트릭스 A 와 B 의발란스라인레벨시그널을제공합니다. 엠프의인풋이나, 파워드스피커, 헤드폰디 스트리뷰션엠프, 레코딩장치에연결될수있습니다 78. 모니터아웃이 1/4 TRS 잭은또다른메인믹스아웃 ( 폰 / 모니터섹션에서 MAIN MIX TO MON/PHONES) 나모니터솔로채널들에사용될수있는발란스라인레벨시그널을제공합니다. 이아웃풋은엠프의인풋이나, 파워드스피커, 헤드폰디스트리뷰션엠프, 레코딩장치에연결될수있습니다. 79. 테이프인 / 아웃전체믹스를테이프로보내주기위해테이프아웃을사용합니다. 시그널은메인인서트, 메인믹스페이더와컴프레서이후의시그널입니다. 반대로테이프인은외부의어떠한스테레오라인시그널소스, 테이프플레이어나, CD 플레이어, MP3 플레이어텔레비전오디오 등과연결이가능합니다. BREAK 스위치를눌렀을경우테이프인의시그널은자동적으로메인시그널에라우팅되며메인아웃풋으로부터메인믹스시그널을차단시킵니다. TO MON/PHONES 스위치의경우테이프인의시그널을모니터와폰아웃풋시그널에라우팅해줍니다. 80. 스테레오리턴 1/4 TRS잭은외부의프로세서나다른라인레벨장비로부터의시그널을받을수있습니다. 스테레오리턴은잭노멀링이라는기술을사용합니다. 이는즉, 시그널이왼쪽으로만 (L channel) 들어오고오른쪽 (R channel) 에는어떠한시그널도들어오지않게되는경우, 시그널은자동적으로 L/R 양쪽사이드로라우트됩니다. 이때다시오른쪽에인풋이들어오는순간위와같은노멀커넥션은사라지게되며, L/R은다시스테레오인풋으로바뀌게됩니다. ( 이는즉, LEFT 신호는 LEFT 아웃으로 RIGHT 시그널은 RIGHT 아웃으로나가게됨을의미합니다.) 81. TALKBACK MIC 토크백마이크를플러그인하는곳이며 XLR 암놈으로팬텀파워가존재하지않습니다. 따라서다이나믹계열이나파워가 내장된콘덴서마이크를사용해야합니다. 82. LEFT/RIGHT MAIN OUTS L/R 메인아웃풋에는두개의세트가존재합니다. 발란스라인레벨을출력할수있는숫놈 XLR과발란스와언발란스출력이가능한역시라인레벨의 1/4 TRS 커넥터가그것입니다. 각각의 XLR 커넥터는 1/4 TRS 커넥터와병렬연결되어있으며정확하게같은시그널을출력합니다. 메인아웃은완전히믹스된최종의스테레오시그널이출력되는믹서의가장마지막단계입니다. 파워엠프나, 파워드스피커, 이펙트프로세서 ( 그래픽이큐나컴프, 리미터 ) 에연결이됩니다. 23
83. 메인인서트 이 1/4 TRS잭은컴프레서나이큐, 디에서, 필터등각종이펙터를연결하기위한것입니다. 인서트포인트는믹서엠프이후메인믹스페이더이전을나타냅니다. 21페이지에나와있는채널인서트연결방법을참고하세요. 84. 모노아웃 Male( 숫놈 ) XLR 아웃풋커넥터로메인 L/R 시그널을합친라인레벨의발란스출력을제공합니다. 이는스테레오가필요없는분리된메인아웃풋이나간단하게스테레오채널의모노특성을비교할때사용가능합니다. 85. GROUP OUTS 1-4 1/4 TRS 아웃풋커넥터로어떠한라인레벨장치의발란스또는언발란스의라인레벨시그널연결이가능합니다. 86. GROUP SEND INSERTS 이는 1/4 TRS잭으로연결되는각종효과기기들, 컴프레서, 이퀄라이저, 디에서나각종필터들의연결에사용됩니다. 인서트는믹서엠프의후단이나, 그룹센드마스터이전 ( 내장된컴프레서이전 ) 자세한인서트의구조는앞서말한채널인서트를참고하시기바랍니다. 87. 억스센드 1-6 이와같은 1/4 TRS 아웃풋커넥터는외부효과기기나스테이지모니터엠프에발란스혹은언발란스의라인레벨시그널을제공합니다. 88. Aux Send Inserts 이곳의 1/4 TRS 잭은컴프레서나이퀄라이저, 디에서나필터등을연결하기위한잭들입니다. 인서트포인트는믹스엠프다음이지만억스센드마스터과 AFL 솔로스위치에는이전에존재합니다. ( 따라서억스센드솔로를하였을경우에도외부의프로세서시그널을들을수있습니다.) 인서트에대한설명은 page 22를참고하시면됩니다. 89. 파워소켓이것은전형적인세가닥의 IEC 파워커넥터입니다. 분리될수있는라인코드 ( 오닉스 4버스시리즈박스안에들어있는 ) 를파워소켓에연결합니다. 그리고라인코드의다른한쪽을 AC 전기콘센트에연결합니다. 오닉스 4 버스시리즈는 100VAC부터 240VAC까지연결할수있는유니버셜파워서플라이입니다. 별도의 voltage 셀렉터스위치가없으므로세계어느곳이든지자유롭게사용할수있으며, voltage의감소나스파크의여지를줄어줌으로써전자기로부터분리될수있고, AC라인노이즈로부터도보호받을수있습니다. 90. 파워스위치이것은더이상의설명이필요없이, 파워스위치가켜졌을경우, 오닉스 80시리즈에전원이공급되어지며전면패널의네개의 POWER LEDS에불이켜집니다. 주의 : 만약, 외부전원공급 (Externa Redundant Power Supply) 으로부터전원이공급된다면, 파워스위치의 On, Off 에관계없이전기가공급되어질것입니다.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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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B XLR 커넥터 3 핀암 XLR 커넥터를 MIC 입력에사용합니다. 결선방법은 다음과같이 AES(Audio Engineering Society) 의표준규격에 따릅니다. XLR 발란스연결 Pin 1 = Shield Pin 2 = Hot(+) Pin 3 = Cold(-)
1/4 TRS 폰플러그및잭 TRS 는일반적으로 Tip-Ring-Sleeve 를갖는 3 접점 커넥터로서 1/4 스테레오로사용하거나발란스폰잭또는 플러그에사용됩니다. TRS 잭과플러그는발란스신호및 스테레오헤드폰으로사용됩니다. Balanced Mono 1/4 TS 언발란스연결 Sleeve = Shield Tip = Hot(+) RCA 플러그및잭 RCA 타입플러그 ( 일반적으로포노플러그 ) 및잭은홈 스테레오및비디오장비를연결하기위한용도로가장많이 사용됩니다. 언발란스신호가사용되며, 1/4 TS 폰플러그와 호환됩니다. 1/4 TRS 발란스모노연결 Sleeve = Shield Tip = Hot(+) Ring = Cold(-) Stereo Headphones RCA 언발란스연결 Sleeve = Shield Tip = Hot(+) 라인의언발란스대부분의스튜디오, 공연및대규모 SR(Sound Reinforcement) 환경에서다양한장비를사용하기위해서발란스및언발란스 입력과출력을병행하여사용합니다. 다음사항에주의하여 케이블의연결에서발생할수있는문제를미연에방지할수 있습니다. 1/4 TRS 스테레오언발란스연결 Sleeve = Shield Tip = Left Ring = Right 1/4 TS 폰플러그및잭 TS 는 Tip-Sleeve 를갖는 2 접점커넥터로서모노 1/4 폰잭 또는플러그에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언발란스신호가사용됩니 다. 발란스출력을언발란스입력으로연결할경우, 각각의케이블에서높은쪽신호 (Hot) 연결이정확해야합니다. 또한발란스신호의낮은쪽 (Cold) 는반드시언발란스입력의그라운드 (Earth) 와연결되어야합니다. 대부분의경우, 발란스그라운드 (Earth) 는언발란스의그라운드에연결됩니다. 만약그라운드루프문제가발생한다면, 발란스쪽에연결된케이블의끝에서그라운드선을제거하면이문제를해결할수있습니다. 언발란스출력에서발란스입력으로연결할경우, 높은쪽신호 (Hot) 는반대쪽에서도높은쪽신호로연결되어야합니다. 언발란스그라운드 (Earth) 연결은발란스신호의낮은쪽신호 (Cold) 와그라운드에동시에연결되어야만합니다. 만약그라운드루프문제가발생한다면, 언발란스그라운드에서발란스그라운드로연결된부분을제거하여, 결국언발란스의그라운드가발란스입력의낮은쪽 (Cold) 에만연결될수있도록하십시오. 27 언발란스연결에서는다음과같은경우를예상할수있습니다. 1/4 TS 플러그를사용하여 1/4 TRS 발란스입력에꼽을수있습니다. 이렇게사용하게되면자동적으로신호는언발란스가됩니다. 반대로 14 TRS 플러그를 1/4 TS 언발란스입력에넣었다면, 역시자동으로낮은쪽신호 (Cold) 와그라운드가연결되어결국언발란스신호가됩니다. 일부의경우, 특수한아답터를장비에사용하고자하는경우가있습니다. 예를들어발란스암 XLR 커넥터에언발란스 1/4 TS 폰플러그를사용하는경우가있습니다. 대부분의일반적인아답터는관련용품을판매하는매장에서쉽게구입할수있습니다. Mackie 제품을사용할경우발생할수있는발란스에서 TRS Send/Receive 인서트잭 Mackie 는하나의잭으로구성된인서트를사용하여 3 개의 접점을갖는 1/4 TRS 폰잭을사용합니다. 인서트는언발란스 신호입니다. 하지만믹서의출력 (Send) 및믹서의입력 (Return) 신호는하나의커넥터로연결됩니다. 여기에서슬리브는양쪽신호의공통그라운드 (Earth) 로
사용됩니다. 믹서에서외부장비로센드되는신호는팁에만 적용되며, 리턴되는신호는믹서로들어올때링만을사용합니다. 인서트잭에서센드만을사용하고자하는경우만약 1/4 TS( 모노 ) 플러그를 Mackie 믹서의인서트잭에꼽을때첫번째접점에해당하는부분까지만살짝꼽았다면, 플러그가잭스위치를건들지않은상태이기때문에회로에서인서트루프회로가동작하지않게됩니다. 결과적으로채널의신호는끊어지지않고일반적으로사용할때와같은신호경로가그대로유지됩니다. 이것은채널의신호를별도로하나더따내다른용도로사용할수있는방법으로서일반적인동작에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주의사항믹서에서신호를따낼경우, 오버로드또는회로가쇼트되지않도록주의해야합니다. 이것은내부신호에영향을미칠수있습니다. 만약 1/4 TS 플러그를두번째클릭까지눌러넣는다면, 잭스위치가동작하여다이렉트아웃소스로사용할수있게됩니다. 하지만채널의이후신호는차단됩니다. 멀티 (Mult) 및 Y 멀티또는 Y 커넥터는하나의출력을두개로나누어서 사용하거나보다입력의경우도두개의입력을간단히하기 위해서병렬연결하는방법을사용하는것입니다. Y 및멀티를두 개의언발란스회로또는두개의발란스회로로분할하여사용할 수있습니다. 주의사항멀티또는 Y 출력은반드시출력용으로사용해야하며, 하나의출력에서몇개의입력으로사용하시기바랍니다. 만약몇 개의출력에해당하는것을입력으로사용하고자하는경우 반드시믹서를사용하고절대멀티또는 Y 케이블을사용하지 마십시오. DB25 아날로그규격에따라핀이호환됩니다. 이규격은많은프로페셔널오디오제조사들이표준으로사용하고있는규격이기도합니다. 또한이핀배치는 Mackie의 D8B 및하드디스크레코더에서사용하고있습니다. 28 DB25 커넥터 Onyx 80 시리즈의뒷면에는 1~16 번채널에해당하는발란스 다이렉트출력인 RECORDING OUTS 을제공하고있습니다. 이 커넥터는 TASCAM DTRS 레코더에서기본적으로사용하고있는
일부제조사에서는 DB25에서 DB25로오디오신호를전송할수있는케이블을판매하고있으며, 이케이블의경우는크로스토크및노이즈가발생하지않는구조를가지고있기때문에이러한케이블을구입하여사용할것을권장합니다. 사용하는믹서또는오디오장비에따라 DB25 케이블과반대쪽은 XLR, 1/4 또는 TT 커넥터등으로구성된브레이크아웃케이블을판매하고있습니다. 보다상세한내용은케이블판매업체또는 Onyx 구입처에문의하시기바랍니다. 부록 C 29 Onyx 80 시리즈스펙 주파수응답 Mic Input to Main Output(Gain@Unity) +0,-1dB, 20Hz~80kHz +0, -3dB, 10Hz 이상 ~ 130kHz 이하디스토션 (THD & IMD) Mic Input to Main Output(@+4 dbu) THD: <0.07% max 0.05% typical, 20 Hz~20kHz SMPTE IMD: <0.005%(7kHz/60Hz, 4:1) 다아나믹레인지 >105 db, 24 channels assigned
>115 db, one-channel assigned 노이즈플로어 Signal-to-Noise Ratio: -87 dbu(ref.+4dbu, Mic In to Main Out, 48 Channels and Main Mix Levels at unity) -90 dbu(ref.+4dbu, Mic In to Main Out, 24 Channels and Main Mix Levels at unity) Equivalent Input Noise(E.I.N), 20 Hz to 20 khz Bandwidth, 150Ω Source Impedance -129.5 dbu@+60db Gain Mic Output Noise: Recording Output:-100 dbu(minimum gain) Residual Output Noise: Main Out:-100 dbu(channel and Main Mix Level Off) Main Out:-83 dbu(48 Channels and Main Mix Levels at unity) Main Out:-86 dbu(24 Channels and Main Mix Levels at unity) Common Mode Rejection Ratio(CMRR) Mic In : >70 db @ 1 khz, Gain@maximum 크로스토그 Adjacent Inputs : <-95 db @ 1 khz Input to Output : <-85 db @ 1 khz Input Gain Control Range Mic In: 0 db ~ +60 db Line In: -20 db ~ +40 db, mono Channels Phantom Power + 48 VDC Equalization Mono Channel EQ High :±15dB@ 12 khz High Mid: ±15dB, Sweepable from 400Hz ~ 8 khz Low Mid: ±15dB, Sweepable from 100Hz ~ 2 khz Low : ±15dB@ 80Hz Stereo Channel (Aux Input) EQ: High: ±15dB@12kHz High Mid: ±15dB@2.5kHz Low Mid: ±15dB@400Hz Low: ±15dB@80Hz Mixer Rated Output Main : +4 dbu Aux Send : +4 dbu Control Room : +4 dbu Sub : +4 dbu Maximum Rated Output : +21 dbu@main XLR and TRS Outputs Maximum Input Levels Mic Input : +21 dbu, Gain @ unity Line Input : +30 dbu, Gain@-20 db Aux input : +21 dbu Maximum Voltage Gain Mic Input to: Main Output: 90 db Group Send: 80 db Aux Send: 86 db Monitor Out: 102 db Matrix Out: 105 db Phone Out: 102 db Iine Input to: Main Out: 70 db Group Send: 60 db Aux Send: 66 db Monitor Out: 82 db Matrix Out : 85 db Phones Out: 82 db Stereo Aux Input to: Main Out: 50 db Group Send: 40 db Aux Send: 39 db Monitor Out: 62 db Matrix Out: 65 db Phones Out: 62 db Input Impedance Mic Input : 2.4 kω, Balanced Mono Channel Line Input :30 kω Balanced, 15 kω Unbalanced Stereo Aux Input : 20 kω Balanced, 20 kω Unbalanced Output Impedance 30 Main : 150 Ω balanced, XLR outputs; 150Ω TRS outputs Direct Out: 300Ω Group send: 100Ω Monitor Out: 100Ω Matrix Out: 100Ω Aux Send: 100Ω Phone Out: 25Ω Channel Level Set LED(Sensitivity) 0 LED = 0 dbu(normal Operating Level) VU Meter Main & Solo Left and Right, 12 Segments: Clip(+20), +10, +7, +4, +2, 0, -2, -4, -7, -10, -20, -30 0 LED = 0 dbu
AC Power Requirements Power Consumption Onyx 2480 180watts Onyx 3280 200watts Onyx 4080 220watts Onyx 4880 240watts Universal AC Power Supply 100 VAC ~ 240VAC, 50 Hz~ 60 Hz Physical Dimensions and Weight(Default Configuration) 깊이 : 29.6in/751mm 무게 : 131lb/59kg Onyx4480 높이 : 9.4in/239mm 폭 : 81.3in/2065mm 깊이 : 29.6in/751mm 무게 : 149lb/68kg Options Onyx PS External Redundant Power Supply Onyx 2480 높이 : 9.4in/239mm 폭 : 48.8in/1240mm 깊이 : 29.6in/751mm 무게 : 96lb/43kg Onyx3280 높이 : 9.4in/239mm 폭 : 60.0in/1523mm 깊이 : 29.6in/751mm 무게 :113lb/51kg Onyx4080 높이 : 9.4in/239mm 폭 : 70.4in/1788mm LOUD Technologies Inc. 는언제나소비자들의건의사항에귀를기울이고있으며, 새로운기능과성능, 제품의구성요소및제작과정에대해서언제나발빠르게제품에반영하고있습니다. 결과적으로사전경고없이스펙이변경될수있습니다. Mackie, Onyx 및 Running Man은 LOUD Technologies Inc. 의등록상표입니다. 다른모든등록상표는등록상표를소유한회사에저작권이있습니다. 이문서는저작권의보호를받습니다. 이문서를 Trusonic 의허가없이무단복제하여사용하는것은저작권에어긋나는행위입니다. 이문서는 LOUD Technologies Inc. 에서허가를받아 Trusonic 에서제작하였습니다. 2004 LOUD Technologies Inc. 2005 TSsound.Inc. All Right Reservrd.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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