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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G16/4 MG12/4

2 사용전주의사항 안전한사용을위해 경고 설치 본기기의 AC 전원어댑터는본사용설명서또는기기에명시된종류의 AC 콘센트에만연결하십시오. 다른콘센트에연결할경우, 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기기내부에물을흘리거나기기를습기에노출시키지마십시오. 화재또는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본기기위에액체가들어있는용기나작은금속물체를두지마십시오. 기기내부에액체또는금속물체가들어갈경우, 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전원코드위에본기기를포함한무거운물체를놓지마십시오. 전원코드가손상되면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특히양탄자로덮인전원코드위에무거운물체를놓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조작 전원코드를긁거나, 구부리거나, 비틀거나, 잡아당기거나가열하지마십시오. 전원코드가손상되면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기기의커버를제거하지마십시오. 감전될수있습니다. 내부검사, 유지보수또는수리가필요한경우대리점에문의하십시오. 본기기를개조하지마십시오. 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뇌우시가능한빨리기기의전원스위치를끄고콘센트에서전원플러그를뽑으십시오. 전원코드가꽂혀있는상태에서번개가칠위험이있는경우, 전원플러그를만지지마십시오. 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반드시제품과함께동봉된 AC 전원어댑터 (PA-20) 를사용하십시오. 다른코드를사용할경우, 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조작중에이상이발생한경우 전원코드가파손된경우 ( 예 : 잘리거나피복이벗겨진경우 ), 판매대리점에서교환하십시오. 전원코드가파손된상태에서기기를사용할경우, 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본기기및 AC 어댑터를떨어뜨렸거나캐비닛이파손된경우, 전원스위치를끄고전원플러그를콘센트에서뽑은후판매대리점에문의하십시오. 이지시사항을따르지않고계속사용할경우, 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연기, 냄새, 소음등의이상이발생하거나기기내부에이물질이나액체가들어간경우, 기기를즉시끄십시오. 전원플러그를콘센트에서뽑으십시오. 판매대리점에수리를요청하십시오. 이상이있는상태에서기기를계속사용하면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주의 설치 본기기를다음장소에두지마십시오. - 요리용스토브및가습기등기름이튀거나수증기에노출된장소. - 흔들리는테이블또는경사면등의불안정한표면. - 모든창문을닫은차내부또는직사광선이비치는곳등과같이과도한열에노출된장소. - 습도가높거나먼지가쌓이기쉬운장소. 콘센트에서전원플러그를뽑을때는플러그부분을잡으십시오. 코드를잡아당기지마십시오. 전원코드가파손되면화재및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젖은손으로전원플러그를만지지마십시오. 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기기의위치를변경하려면전원스위치를끄고전원플러그를콘센트에서뽑고모든연결된케이블을제거하십시오. 케이블이손상된경우화재가발생하거나감전될수있습니다. 조작 AC 전원어댑터를천이나담요로덮거나감싸지마십시오. 천이나담요안쪽이과열되어케이스가녹거나화재가발생할수있습니다. 반드시통풍이잘되는환경에서사용하십시오. 휴가등장기간기기를사용하지않는경우전원플러그를콘센트에서뽑아두십시오. 연결된상태로두면화재의위험이있습니다. 3

3 사용전주의사항 올바른사용을위해 단자핀할당 XLR 형식단자는핀 1: 접지, 핀 2: 핫 (+) 및핀 3: 콜드 (-) 로배치됩니다. 삽입 TRS 폰단자는슬리브 (sleeve): 접지, 팁 (tip): 송신및링 (ring): 리턴 (return) 으로배치됩니다. 휴대전화사용시영향 본기기와가까운곳에서휴대전화를사용할경우, 소음을유발할수있습니다. 소음이발생할경우, 기기와떨어진곳에서휴대전화를사용하십시오. 소모부품교체 스위치, 회전조절기, 페이더및커넥터등움직이거나접촉하는부품의성능은사용할수록저하됩니다. 성능저하는불가피하며저하정도는작동환경에따라다릅니다. 소모된부품을교체하려면판매대리점에문의하십시오. 믹서를사용하지않을때에는항상전원을끄십시오. 전원스위치가 "STANDBY( 대기 )" 위치에있더라도믹서에는최소량의전기가흐립니다. 믹서를장시간사용하지않을경우에는콘센트에서 AC 전원어댑터를뽑으십시오. 시중에서판매되는뮤직데이터및 / 또는디지털오디오파일에대해개인적용도외의복사를엄격히금합니다. 본설명서의그림예는설명만을목적으로하며조작중의실제모양과다를수있습니다. 본사용설명서에나오는회사이름및제품이름은각회사의상표또는등록상표입니다. 4

4 소개 YAMAHA MG16/4 또는 MG12/4 믹싱콘솔을구입해주셔서감사합니다. 본믹싱콘솔은간편한조작및여러사용환경에대한지원을제공하며 SR 설정, 설치된시스템및다양한응용프로그램에이상적입니다. 사용하기전에본사용설명서를주의깊게읽어믹서의최고의특징을완전히활용하고앞으로여러해동안고장없이사용하십시오. 특징 목차 MG16/4 는스테레오 (Stereo) 또는그룹 (Group) 출력으로할당할수있는 16 개의입력채널을제공합니다. MG12/4 는스테레오또는그룹출력으로할당할수있는 12 개의입력채널을제공합니다. 모니터는편리한 C-R OUT 단자를포함합니다. 이단자는메인스테레오출력, PFL 신호또는그룹 1~2 신호를모니터하는데사용될수있습니다. 믹서는이중 AUX SEND 단자및단일 RETURN 단자를포함합니다. 두개의독립적인 AUX 버스 (bus) 는외장이펙터및모니터시스템으로의송신에사용됩니다. 팬텀 (Phantom) 전원공급을사용하여외부전원에서작동하는콘덴서마이크로폰에쉽게연결할수있습니다. 믹서는입력채널 1~8(MG16/4) 또는 1~4(MG12/4) 에대한채널지정 INSERT I/O 단자를제공합니다. 이들단자를사용하여다른이펙터를다른채널에삽입할수있습니다. 입력채널 1~8, 9/10 및 11/12(MG16/4) 와 1~4, 5/6 및 7/8 (MG12/4) 은각각 XLR 마이크입력단자및 TRS 폰형식라인단자모두를탑재하고있습니다. 입력채널 13/14 및 15/16 (MG16/4) 과 9/10 및 11/12(MG12/4) 는각각 TRS 라인입력단자및 RCA 라인입력단자모두를탑재하고있습니다. 커넥터의광범위한분류를사용하여마이크로폰에서라인레벨기기및스테레오출력신디사이저까지다양한기기에연결할수있습니다. 소개...5 특징...5 내용...5 믹서를켜기전에...6 전원켜기...6 믹서최대한활용 모든장치에대한장소및해당장소에서의위치 박스내부에서의신호의흐름 좋은사운드를얻는첫번째단계 외장이펙트, 모니터믹스 (mix) 및그룹 더좋은믹스 (mix) 만들기...17 전면및후면패널...19 채널조절기섹션...19 마스터조절기섹션...21 후면입력 / 출력섹션...23 설치...25 설치과정...25 설치예...25 랙장착...27 부록...28 제품사양...28 규격도...30 회로도및레벨도

5 소개 믹서를켜기전에 전원켜기 (1) 반드시믹서의전원스위치가 STANDBY 위치에있는지확인하십시오. 믹서의전원스위치를눌러 ON 위치로합니다. 전원을끌준비가되었으면전원스위치를눌러 STANDBY 위치로합니다. 본믹서와동봉된 PA-20 어댑터만사용하십시오. 다른어댑터를사용하면기기손상및과열또는화재를유발할수있습니다. 스위치가 STANDBY 위치에있는동안추적전류가계속흐름을유념하십시오. 믹서를장기간사용하지않으려는경우반드시어댑터의플러그를콘센트에서분리하십시오. (2) 전원어댑터를믹서후면의 AC ADAPTOR IN 커넥터에연결한후 (1) 잠금링 (ring) 을시계방향으로돌려 (2) 연결을고정합니다. (3) 전원어댑터의플러그를표준가정용콘센트에연결합니다. 믹서를사용하지않거나믹서사용지역에뇌우시반드시어댑터의플러그를콘센트에서분리합니다. 6

6 믹서최대한활용 소개 믹서를가지고있고이제믹서를사용할준비가되었습니다. 모든플러그를꼽고조절기를이리저리돌려보고.. 그러시겠지요? 이전에사용해본적이있다면문제가발생하지않을것입니다. 그러나믹서를처음으로사용하는경우이작은설명서를읽고더우수한성능과믹스 (mix) 를얻는데도움을주는몇가지기본조작을이해하고싶을것입니다. 7

7 믹서최대한활용 1 모든장치에대한장소및해당장소에서의위치 1-1. 이렇게많은커넥터를어디에꽂아야하지? 시스템을처음으로설치하는경우부딪히게되는문제점에는 " 믹서후면에왜이렇게다른종류의커넥터가있지?" 및 " 차이점이무엇이지?" 등이있을것입니다. 우선가장흔히사용되는커넥터형식을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전통적인 RCA 핀단자 적색 백색 이단자는 " 소비자커넥터 (consumer connector)" 로다년간가정용오디오장치에가장널리사용되어왔습니다. 또한 " 포노 (phono)" 단자 ("phonogram" 의약어 ) 로알려져있지만최근들어이용어는많이사용되지않고있으며아래의 " 폰 (phone)" 단자와너무쉽게혼돈을일으킵니다. RCA 핀단자는항상언밸런스드 (unbalanced) 되어있으며일반적으로공칭값인 -10 db 에서라인레벨 (line-level) 신호를전달합니다. CD 플레이어또는기타가정용오디오형식소스를믹서에연결하거나믹서출력을카세트레코더또는유사장치에연결하는경우이러한형식의커넥터를가장많이사용합니다. " 폰단자 " 라는이름은이구성이전화교환대에처음으로사용된데서유래했습니다. 폰단자는단자의모양으로어떤형식의신호를처리하기위해설계된것인지알기어렵기때문에까다로울수있습니다. 이단자는언밸런스드 (unbalanced) 모노, 언밸런스드스테레오, 밸런스드 (balanced) 모노또는삽입패치 (insert patch) 지점입니다. 커넥터의라벨은일반적으로사용설명서 ( 사용설명서를안전한장소에보관하시겠지요?) 처럼어떤신호형식을처리하는지알려줍니다. 또한밸런스드신호를처리하도록설정된폰단자는 "TRS" 폰단자로부르기도합니다. "TRS" 는 Tip-Ring-Sleeve( 팁링슬리브 ) 의약어로사용되는폰플러그의구성을설명합니다. 다목적폰단자 스테레오 /TRS 폰플러그 모노폰플러그 스터디 (Sturdy) XLR 이커넥터형식은일반적으로 "XLR 형식 " 이라칭하며대부분의경우밸런스드신호를전달합니다. 그러나해당회로가적절히설계된경우 XLR 형식커넥터는문제없이언밸런스드신호를처리할수있습니다. 대부분의프로페셔널오디오장치의입력및출력과같이마이크로폰케이블은일반적으로이형식의커넥터를가집니다. 수 암 8

8 믹서최대한활용 1-2. 밸런스드 ( Bal anced) 와언밸런스드 (Unbal anced) 의차이점은무엇인가? 한마디로 " 잡음 " 입니다. 밸런스드라인의강점은잡음배제로이라인은훌륭하게잡음을배제합니다. 전선의길이는항상우리주변에있는임의의전자기적방사 ( 전선, 모터, 전자제품, 컴퓨터모니터및다양한기타소스에의해발생되는스퓨리어스 (spurious) 전자기잡음을포함하는라디오및 TV 신호 ) 를수신하는안테나로작용합니다. 전선이길수록더많은잡음이발생됩니다. 이때문에긴케이블을사용하는경우밸런스드라인이가장적절합니다. " 스튜디오 " 가기본적으로데스크톱 (desktop) 에한정되고모든연결길이가 1~2 미터이하인경우아주높은수준의전자기적잡음환경에있지않은한언밸런스드라인을사용해도좋습니다. 마이크로폰케이블에는대부분의경우밸런스드라인이사용됩니다. 이는대부분의마이크로폰에대한출력신호가매우작아서소량의잡음도비교적크게들리며믹서의고게인 (high-gain) 헤드앰프에서놀라울정도로증폭되기때문입니다. 요약하면 : 마이크로폰 : 밸런스드라인사용. 짧은전선 : 비교적잡음이없는환경에있는경우언밸런스드라인사용가능. 긴전선 : 주변의전자기적소음레벨이궁극적인결정요소가되겠지만밸런스드라인사용권장. 밸런스드라인은어떻게잡음을배제하는가? ** 자세한기술적사항을읽고싶지않은경우본절을건너뛰십시오. ** 밸런스드라인은 " 위상소거 (phase cancellation)" 원리에따라작용합니다. 위상이다른동일한두개의신호를추가하는경우 ( 즉, 한신호가반전되어그신호의최고점이다른신호의최저점과일치하는경우 ) 결과적으로신호가사라집니다. 신호가없는라인입니다. 신호가서로상쇄합니다. 정방향위상신호. 신호없음. ( 위상소거 ) 역방향위상신호. 밸런스드케이블은세개의전도체를가집니다 : 1) 신호를전달하지않는접지전도체, 기타전도체의심한변동에서신호에대한 " 접지 " 또는 "0" 참조. 2) 정방향위상오디오신호를전달하는 " 핫 (hot)" 또는 "+" 전도체. 3) 역방향위상오디오신호를전달하는 " 콜드 (cold)" 또는 "-" 전도체. 핫및콜드전도체에서원하는오디오신호의위상이다르지만라인에서유발되는잡음은두전도체및위상에서정확히동일합니다. 방법은한신호의위상이라인의수신단에서반전되어원하는오디오신호의위상이동일해지고유발되는잡음은갑자기위상이달라지게됩니다. 오디오신호가변하지않는동안위상이다른잡음신호는효과적으로상쇄됩니다. 영리하지않나요? 정방향위상신호 + 정방향위상잡음. 잡음없는원하는신호. 정방향위상신호 + 역방향위상잡음. 9

9 믹서최대한활용 1-3. 신호레벨 - 데시벨이하는일과하지않는일 오디오관련기기를다루는순간부터 " 데시벨 " 이라는용어및약어인 "db" 를접하게될것입니다. 데시벨은전자신호레벨및음향음압레벨을나타내는등다양한측정단위로사용되기때문에혼돈스러울수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dbu, dbv, dbm 등다수의변형된단위가있습니다. 다행히도기기를작동하기위해전문가가될필요는없습니다. 기억해야할몇가지기본사항은다음과같습니다. " 소비자 " 장치 ( 가정용오디오장치등 ) 는대개 -10 db 의공칭 ( 평균 ) 레벨이있는라인입력및출력을가집니다. 프로페셔널오디오장치는일반적으로 +4 db 의공칭레벨이있는라인입력및출력을가집니다. 항상 -10 db 입력에 -10 db 신호를공급해야합니다. -10 db 입력에 +4 db 신호를공급하는경우입력이과부하됩니다. 항상 +4 db 입력에 +4 db 신호를공급해야합니다. -10 db 신호는 +4 db 입력에대해너무작아서최적성능보다낮은레벨의성능을제공합니다. 다수의프로페셔널및세미프로페셔널기기는입력또는출력에레벨스위치가있어 -10 또는 +4 db 을선택할수있습니다. 반드시이스위치를연결된기기레벨과동일하게설정하십시오. Yamaha 믹서의모노채널입력과같은 " 게인 (Gain)" 조절기를탑재한입력의경우이조절기가입력감도를신호에일치시키는데사용될수있기때문에아주광범위한입력레벨을수용합니다. 자세한내용은뒷부분에서설명합니다. 10

10 믹서최대한활용 2 박스내부에서의신호의흐름 언뜻보았을때가장간단한믹서의회로도조차도우주정류장개략도처럼보일것입니다. 실제로회로도는믹서에서신호가흐르는방식을이해하는데상당한도움이됩니다. 여기에일반적인믹서의아주간략화된회로도가있으며이러한기기의작동방법을이해하는데도움을줍니다 간략화된믹서회로도 입력채널 마스터섹션 믹서의다른입력채널에서의신호 ( 신호가이마스터출력또는 " 버스 (bus)" 에할당된경우 ) 입력채널 1 헤드앰프 믹서의대부분첫번째단계이며상당한 " 게인 " 또는 " 증폭 " 이있는단계입니다. 헤드앰프는믹서의입력감도를조정하여소스레벨에일치시키는 " 게인 " 조절기가있습니다. 작은신호 ( 예 : 마이크 ) 는증폭되고큰신호는감쇠됩니다. 2 이퀄라이저 단순한저음및고음조절기또는완전한 4 밴드파라메트릭 (parametric) EQ 일수있습니다. 부스트 (boost) 가적용되는경우 EQ 단계또한게인 (gain) 을가집니다. 아주큰 EQ 부스트를적용하여실제로입력채널을과부하시킬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부스트하는것보다컷 (cut) 하는것이좋습니다. 3 채널피크 (Peak) LED 및페이더 채널피크 LED 는최적의성능을위한입력 " 게인 " 조절기를설정하기위한가장소중한도구입니다. 헤드앰프및 EQ 단계뒤에위치함을유념하십시오. 마스터섹션 4 서밍앰프 (Summing Amplifier) 여기서실제 " 믹싱 (mixing)" 이일어납니다. 모든믹서입력채널에서의신호가여기서함께 " 더해집니다 "( 믹스 ). 5 마스터페이더및레벨미터 스테레오, 모노또는버스 (bus) 마스터페이더및믹서의메인출력레벨미터입니다. 믹서의설계 ( 믹서가제공하는버스또는출력의수 ) 에따라여러가지가지마스터페이더가있습니다. 11

11 믹서최대한활용 3 좋은사운드를얻는첫번째단계 EQ 및이펙트또는전체믹스를고려하기전에개별소스에대해레벨을적절히설정하는것이중요합니다. 믹서에서최적의성능을얻기위해초기레벨설정이핵심적이라는사실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습니다! 그이유및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헤드앰프 " 게인 (Gain)" 조절기가핵심입니다! 간략화된믹서회로도를복습해봅시다. 믹서신호경로에서헤드앰프, EQ 단계, 서밍앰프 (summing amplifier) 및실제믹서회로에존재하는기타버퍼및게인단계 ( 특히아날로그믹서에적용됨 ) 의각 " 단계 " 및모든 " 단계 " 는일정량의잡음을신호에추가합니다. 각단계에서추가되는잡음의양은대부분의경우회로를통과하는오디오신호레벨에크게의존하지않는다는점을기억하기바랍니다. 이는원하는신호가클수록그와관련하여추가되는잡음이더작아짐을의미합니다. 기술적으로말하면이로인해약어로 "S/N 비 " 로나타내는 " 신호대잡음비 " 가좋아집니다. 이모든것은다음기본규칙으로귀결됩니다. 가장좋은전체시스템 S/N 비를얻으려면신호경로에서최대한빨리입력을원하는평균레벨로증폭하십시오. 본믹서에서이는헤드앰프를의미합니다. 헤드앰프단계에서원하는레벨까지의신호를얻을수없는경우이후단계에서게인을추가적용할필요가있으며이는이전단계에서생성된잡음을증폭할뿐입니다. 초기게인이지나치게크면채널회로를과부하시켜클리핑 (clipping) 을유발하므로이또한좋지않다는점을기억하십시오. 12

12 믹서최대한활용 3-2. 최적의성능을위한레벨설정과정 이제무엇을해야하는지알게되었는데어떻게해야할까요? 믹서회로도를잠깐살펴보면헤드앰프및 EQ 단계바로뒤에위치하는피크표시등을발견할수있을것입니다. 해답은바로여기에있습니다! 정확한절차는사용하는믹서및응용프로그램의종류나개인적선호에따라다르겠지만일반적인개요는다음과같습니다. 1 먼저 마스터페이더 (fader), 그룹페이더 ( 제공된경우 ), 채널페이더및입력게인 (gain) 조절기등모든레벨조절기를최소수준으로설정합니다. 또한 EQ( 부스트 (boost) 또는컷 (cut)) 가적용되지않고시스템에포함된모든이펙트및다이내믹프로세서가무효화되거나우회되게해야합니다. 2 소스 신호를각채널에한번에하나씩적용시켜기대되는최대의레벨로가수가노래하고연주자가연주하며재생기기가재생하게합니다. 신호가해당채널에적용되는동안피크표시등이점멸하기시작할때까지입력게인조절기를점차적으로증가시킨후레벨을다시약간줄여피크표시등이간헐적으로점멸하게합니다. 각활성화된채널에대해반복합니다. 3 마스터 페이더 ( 사용가능한경우그룹페이더 ) 를공칭레벨 ( 페이더스케일에서 "0" 표시 ) 까지올립니다. 4 이제 모든소스가연주되는동안채널페이더를올려대략적인초기믹스를설정할수있습니다. 기본적으로해야할모든것입니다. 그러나믹스를설정하는동안메인출력레벨을계속주시하여메인출력레벨이항상 " 피크영역 " 에만머물러있지않게합니다. 출력레벨미터가지속적으로피크를유지하는경우전체프로그램이좋은범위내에있을때까지채널페이더를낮춰야합니다. 이좋은범위는프로그램장치의 " 다이내믹레인지 " 에따라다릅니다. 13

13 믹서최대한활용 4 외장이펙트, 모니터믹스 (mix) 및그룹 4-1. 모니터송신및전체이펙트에대한 AUX 버스 (Bus) 프리 / 포스트의차이점은무엇인가? 프리 포스트 메인출력전에어떤지점에서믹서를통한신호흐름을 " 탭 (tap)" 하려는데는몇가지이유가있습니다. 그중가장흔한두가지이유는 1) 메인믹스와분리되는모니터믹스를생성하기위해서이고 2) 외장이펙트기기를통해신호를처리한후다시믹스로보내기위해서입니다. 이러한두가지기능을포함하는기타기능은믹스의 AUX(Auxiliary: 보조 ) 버스및레벨조절기를통해처리될수있습니다. 믹서에두개의 AUX 버스가있는경우두기능모두를동시에처리할수있습니다. 더큰믹싱콘솔은 6개, 8개또는더많은보조버스가있어다양한모니터링및프로세싱필요를처리할수있습니다. AUX 버스및레벨조절기사용은아주간단합니다. " 프리페이더 (pre-fader)" 또는 " 포스트페이더 (post-fader)" 송신이필요한지만구분하면됩니다. AUX 송신은종종프리또는포스트페이더조작에대해 AUX 송신을구성하게하는스위치를특징으로합니다. " 프리페이더 " 신호는채널페이더전지점에서수신되므로송신레벨은채널페이더가아닌 AUX 송신레벨의영향만받습니다. 프리페이더송신은모니터믹스를제공하기위해가장많이사용됩니다. " 포스트페이더 " 신호는채널페이더이후지점에서수신되므로신호레벨은 AUX 송신레벨조절기및채널페이더의영향을받습니다. 포스트페이더는외장이펙트프로세싱을위한믹서의 AUX 또는이펙트리턴 (return) 과관련하여가장흔히사용됩니다. 모니터믹스 (mix) 에대한프리페이더 (Pre-fader) 송신. 송신신호는모니터파워앰프및스피커시스템으로공급됩니다. 채널페이더는송신레벨에영향을미치지않으므로모니터믹스는메인믹스에대해독립적으로남아있습니다. 이경우리턴신호가사용되지않습니다. 채널페이더 (Fader) 마스터페이더 AUX 송신레벨 AUX 송신레벨 AUX 리턴레벨 외장이펙트프로세싱에대한포스트페이더송신. 송신신호는외장이펙트장치, 예를들면리버브 (reverb) 장치로공급되며이펙트장치에서의출력은 AUX 리턴단자로되돌아오며메인프로그램에다시믹스 (mix) 됩니다. 송신레벨은채널페이더의영향을받아이펙트레벨이항상채널신호에비례합니다. 14

14 믹서최대한활용 4-2. 그룹사용 그룹버스 (Group bus) 및페이더는특히최대한빨리변경을수행해야하는라이브환경에서믹싱 (mixing) 프로세스를상당히간소화합니다. 채널관련레벨을유지하면서함께조정할필요가있는채널그룹을가진경우그룹화해야합니다. 단순히그룹을그룹버스에할당하고또한그룹이메인프로그램버스에할당되었는지확인합니다. 그런다음멀티채널페이더를동시에조정하려하기보다하나의그룹페이더를사용하여그룹의전체레벨을조정할수있습니다. 또한일반적으로그룹버스는고유의출력을가지므로그룹신호를메인믹스에서다른외장대상으로송신할수있습니다. 그룹에할당된채널페이더 ( 그룹으로조정 ) 그룹페이더 레벨이동일한관계를유지할필요가있는채널그룹 ( 예 : 드럼믹스 ) 은그룹버스로할당될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그룹버스신호는 " 그룹 " 출력을통해독립적으로출력되거나메인프로그램 ( 스테레오 ) 에할당되어메인스테레오프로그램과믹스될수있습니다. 일단채널페이더를통해그룹에할당된채널간의믹스가수행되면전체그룹의전체레벨이단일그룹페이더를통해편리하게조정될수있습니다. 스테레오에할당된채널페이더 ( 개별적으로조정 ) 스테레오마스터페이더 15

15 믹서최대한활용 4-3. 채널지정프로세싱에대한채널삽입 박스외부에서믹서의신호를얻는다른방법은채널삽입을사용하는것입니다. 채널삽입은대부분항상채널페이더전에위치하며사용되는경우실제로믹서의내장신호경로를 " 파괴 " 합니다. AUX 송신및리턴 (return) 과는달리채널삽입은해당채널에만적용됩니다. 채널삽입은임의의입 / 출력프로세서와함께사용될수있지만지정채널에대한컴프레서 (compressor) 또는리미터 (limiter) 와같은다이내믹프로세서적용에가장흔히사용됩니다. 채널페이더 플러그가채널삽입단자에삽입된경우내장신호경로는중단되고외장프로세싱을위해믹서외부로송신됩니다. 채널삽입단자는한쪽끝에는 TRS 폰단자가있고스플리트 (split) "Y" 단에는모노폰단자가있는특수삽입케이블과함께사용되어야합니다. 모노폰단자중하나는외장프로세서의입력으로공급되는 " 송신 " 신호를전달하고다른단자는프로세서출력에서의 " 리턴 " 신호를전달합니다. 외장프로세서의입력단자로 INSERT I/O 단자로 슬리브 팁 팁 슬리브링 외장프로세서의출력단자로 16

16 믹서최대한활용 5 더좋은믹스 (mix) 만들기 5-1. 믹스에접근은어디에서시작할것인가? 믹싱은쉽습니다. 그렇지않나요? 소리가제대로날때까지페이더를이리저리움직이면되지않나요? 이러한방법으로믹싱을할수있습니다. 그러나믹싱장치에적절한좀더체계적인접근방법을사용하면더신속하게좋은결과를얻을수있습니다. 원칙은없으며아마도가장적절한시스템조작방법을익히게될것입니다. 그러나시스템을임의로작동시키기보다는시스템작동방법을제대로익히는것이관건입니다. 시스템을시작하는몇가지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페이더줄이기너무쉽게들릴수도있겠지만대부분의경우모든채널의페이더를끄는것즉, 완전히줄이는것으로시작하는것이좋습니다. 또한모든페이더를공칭설정에서시작할수도있지만이접근법은너무쉬워서판단력을잃어버릴수있습니다. 먼저모든페이더를줄인후하나씩올려믹스를구성합니다. 그러나어느채널부터시작해야할까요? 예1: 피아노트리오반주의보컬발라드무엇을믹싱합니까? Song에서보컬이가장중요한요소입니까? 만약그렇다면보컬을중심으로믹스를구성하고싶을수도있습니다. 이는보컬채널을먼저공칭값으로둔후 ( 레벨설정절차가적절히수행된경우이는좋은시작지점임 ) 다른악기를추가함을의미합니다. 다음에추가해야할악기는작업하는기기의종류및사용을위한접근에따라다릅니다. 예를들면피아노트리오반주의보컬이며 Song이발라드인경우다음에피아노를추가하고보컬 / 피아노관계를적절히한후베이스및드럼을추가하여전체사운드를지지하고싶을수도있습니다. 예2: 펑키 R&B 그루브그루브의중심으로하는펑키 R&B 곡을믹스하려는경우접근방법은완전히다릅니다. 이러한경우대부분의엔지니어는먼저드럼으로시작한후베이스를추가합니다. 드럼과베이스의관계는음악이연주되는 " 드라이브 (drive)" 또는그루브를얻는데아주중요합니다. 특히베이스가킥 (kick: 베이스드럼 ) 과작동하는방식에주의를기울이십시오. 이들은마치하나의악기처럼소리를냅니다. 즉, 킥은펀치 (punch) 를, 베이스는피치 (pitch) 를제공합니다. 다시말하자면원칙은없지만위의방법들은시스템을잘작동시키는것으로입증되었습니다. 음악먼저, 그다음믹스어떠한경우든음악이먼저와야합니다. 다른방법으로시도하기보다는음악에대해생각하고이음악이믹스를이끌수있게합니다. 음악이무엇을말하고있으며메시지를전달하기위해어떤악기또는기술이사용되고있습니까? 여기에믹스의초점을맞추어야합니다. 믹싱을하기위해첨단기술도구를사용하고있지만믹스그자체는음악만큼이나예술적입니다. 이러한방식으로접근하면믹스는음악의핵심적인부분이될것입니다 더깨끗한믹스를위한패닝 ( Panni ng) 개별채널을팬 (pan) 하는방법은스테레오사운드필드에서악기가나타나는위치를결정할뿐만아니라각악기에고유 " 공간 " 을부여하여다른악기와충돌하지않게하기위해핵심적입니다. 실제음향공간에서의라이브사운드와는달리녹음된스테레오사운드는기본적으로 2 차원입니다 ( 일부형식의서라운드사운드는실제로거의 3 차원임 ). 다른악기바로위에위치하는각악기는서로방해하는경우도있으며특히악기가동일한주파수범위에있거나유사한사운드를가질때이러한일이일어납니다. 17

17 믹서최대한활용 악기간의공간확보! 악기가 " 숨쉴 " 공간을확보하고다른악기와가장음악적인방식으로연결되도록악기의위치를정합니다. 그러나경우에따라고의적으로사운드를밀접시켜팬 (pan) 하거나각사운드바로위에두어관계성을강조하고싶을수도있습니다. 엄격한규칙은없습니다. 일반적으로 ( 그러나이것이규칙은아닙니다 ) 베이스및리드보컬이센터 (center) 에팬 (pan) 되며스테레오에드럼이있는경우킥 (kick) 드럼도센터에팬됩니다 EQ 하거나 EQ 하지않으려면 일반적으로하지않을수록좋습니다. 특정주파수범위를차단해야하는경우가많습니다. 그러나주의하여최소한으로부스트 (boost) 를사용합니다. EQ 의적절한사용은믹스에서악기간의간섭을제거하고전반적인사운드를좀더잘정의합니다. EQ 가좋지않은경우 ( 흔히부스트가나쁜경우 ) 사운드는끔찍합니다. 더깨끗한믹스 (Mix) 를위한차단 예를들면심벌즈는중 / 저주파수범위에서많은에너지를가지고있어음악적인사운드로인지하기어렵지만이범위의다른악기가분명히들리지않게방해할수있습니다. 기본적으로믹스에서소리내는방식을변화시키지않고심벌즈채널에서로우 EQ 를완전히내릴수있습니다. 그러나믹스가좀더 " 포괄적 " 으로들리고더낮은범위의악기가좀더잘정의되는방식으로차이를들을수있습니다. 놀랍게도피아노는또한약간의저주파수롤오프 (rolloff) 에서얻을수있는아주강력한로우엔드 (low end) 를가지며이로인해다른악기 ( 특히드럼및베이스 ) 가더욱효과적으로자신의역할을수행하게합니다. 피아노가솔로연주하는경우당연히이것을원하지않을것입니다. 그반대의경우는킥 (kick) 드럼및베이스기타에적용되며믹스에서하이엔드 (high end) 를종종롤오프 (roll off) 하여악기의특성을저해하지않고더넓은공간을생성할수있습니다. 각악기가다르고예를들면경우에따라베이스기타의 " 스냅 (snap)" 을내기위해귀를사용해야할수도있습니다. 주의하여부스트 (boost) 특별하고독특한이펙트를생성하려는경우원하는만큼부스트합니다. 그러나단순히좋은사운드믹스를얻으려는경우부스트를아주조금올립니다. 미드레인지 (mid range) 에서의약간의부스트는보컬의현장감을살려주고하이부스트 (high boost) 기법은특정악기가 " 에어 (air)" 할수있습니다. 들어보십시오. 사운드가맑고깨끗하지않은경우컷 (cut) 을사용하여믹스를맑게부스트하는대신무질서하게믹스를채우는주파수를제거합니다. 지나친부스트의가장큰문제점중하나는이부스트가신호에게인 (gain) 을추가하여잡음을증가시키고잠재적으로이후의회로를과부하시킨다는점입니다 앰비언스 ( Ambi ence) 믹서의 AUX 버스 (bus) 를통한리버브 (reverb) 및딜레이 (delay) 의합리적인적용은믹스를상당히향상시킬수있지만지나치면믹스를 " 망치게 " 되며전반적인선명도를감소시킵니다. 리버브사운드를설정하는방법은믹스와관련되는방식에따라상당히다릅니다. 리버브 / 딜레이시간리버브 / 딜레이기기에따라제공하는성능이다르지만대부분경우리버브시간을조정하는일부방법을제공합니다. 리버브시간을믹스되는음악에일치시키는데소요되는약간의추가적인시간은훌륭한사운드와평범한사운드간의차이를의미합니다. 선택하는리버브시간은템포 (tempo) 및믹스의 " 밀도 (density)" 에따라상당히다릅니다. 템포가느리고밀도가낮을수록 ( 즉, 음향활동이적은희박한믹스 ) 상대적으로긴리버브시간을선택하여좋은사운드를얻을수있습니다. 그러나긴리버브시간은빠르고활동적인음악의믹스를완전히망치게됩니다. 유사한원칙이딜레이에적용됩니다. 리버브톤또한리버브사운드의 " 밝기 " 또는 " 저음 " 은믹스사운드에상당한영향을미칩니다. 다른리버브기기는고 / 저주파수리버브시간, 단순 EQ 및기타간의이러한밸런스를조정하는방법이다릅니다. 너무밝은리버브는부자연스럽게들릴뿐만아니라믹스에서얻으려는섬세한고음을방해할수있습니다. 상세한믹스보다하이엔드 (high-end) 리버브가더잘들리는경우리버브사운드의밝기를줄여보십시오. 이를사용하여선명도를해치지않는풍부한앰비언스를얻을수있습니다. 리버브레벨얼마나빨리귀가판단력을잃고저급의믹스사운드를아주훌륭하다고믿게되는가는놀라울정도입니다. 이러한함정에빠지지않으려면먼저리버브레벨을가장낮게조정한후차이를들을수있을때까지점차적으로믹스에리버브를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여기에약간만추가해도 " 특별한이펙트 " 가됩니다. 동굴에서의밴드이펙트 ( 이러한이펙트를목표로하는경우이는창조적인완벽한정통목표입니다 ) 를생성하려시도하지않는한리버브가믹스를지배하기를바라지는않습니다. 18

18 전면및후면패널 채널조절기섹션 1 GAIN 조절기 입력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S/N 비및다이내믹레인지간의최고의밸런스 (balance) 를얻으려면레벨을조정하여피크 (peak) 표시등 (2) 이약최대입력레벨에오게합니다. 채널 1~8(MG16/4) 1~4(MG12/4) ( 모노 ) 채널 9/10~15/16(MG16/4) 5/6~11/12(MG12/4) ( 스테레오 ) -60 ~ -16 스케일은 MIC 입력조정레벨을표시합니다. -34 ~ +10 스케일은 LINE 입력조정레벨을표시합니다. 2 PEAK 표시등 포스트 (post) EQ 신호의피크레벨을감지하여클리핑 (clipping) 보다 3 db 아래로내려가면적색으로점등됩니다. XLR 을장착한스테레오입력채널 (MG16/4 의 9/10 및 11/12, MG12/4 의 5/6 및 7/8) 의경우포스트 EQ 및포스트마이크앰프피크레벨모두를감지하여이들레벨중하나가클리핑 (clipping) 레벨보다 3 db 아래로내려가면적색으로점등됩니다. 3 스위치 ( 하이패스 (High Pass) 필터 ) 이스위치는 HPF 켜짐또는꺼짐을토글 (toggle) 합니다. HPF을켜려면스위치를 ( ) 로누릅니다. HPF는 80 Hz 미만의주파수를차단합니다. 4 이퀄라이저 (HIGH, MID 및 LOW) 이세가지밴드이퀄라이저는채널의고, 중및저주파수밴드를조정합니다. 노브를 위치로설정하면플랫 (flat) 주파수응답을생성합니다. 노브를오른쪽으로돌리면해당주파수밴드를부스트 (boost) 하고왼쪽으로돌리면밴드를감쇠시킵니다. 다음표는세가지밴드각각에대한 EQ 형식, 기본주파수및최대컷 (cut)/ 부스트 (boost) 를나타냅니다. 밴드형식기본주파수최대컷 / 부스트 HIGH 쉘빙 (Shelving) 10 khz MID 피킹 (Peaking) 2.5 khz ±15 db LOW 쉘빙 100 Hz 5 AUX1 및 AUX2 조절기 AUX1 노브는채널이 AUX1 버스로송신하는신호레벨을조정하며 AUX2 노브는 AUX2 버스로송신되는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노브는일반적으로 위치가까이에설정되어야합니다. 스테레오채널을사용하는경우 L( 홀수 ) 및 R( 짝수 ) 채널에서의신호가믹스 (mix) 되며 AUX1 및 AUX2 버스로송신됩니다. ST 스위치 8 설정에관계없이신호를버스로출력할수있습니다. 참고 : 본설명서내의모든패널그림은 MG16/4 패널을보여줍니다. 19

19 전면및후면패널 6 PRE 스위치 프리페이더 (pre-fader) 또는포스트페이더 (post-fader) 신호가 AUX1 버스 (bus) 로공급될지여부를선택합니다. 스위치가켜지도록설정하면 ( ) 믹서는프리페이더신호 ( 채널페이더 -를통과하기전의신호 ) AUX1 버스로송신하여 AUX1 출력은페이더의영향을받지않습니다. 스위치가꺼지도록설정하면 ( ) 믹서는포스트페이더신호를 AUX1 버스로송신합니다. 이스위치는 AUX1 에만적용됨을유념하십시오. AUX2 버스로의신호는항상채널페이더를먼저통과합니다. 7 PAN 조절기 (MG16/4: CH 1~8. MG12/4: 1~4.) PAN/BAL 조절기 (MG16/4: 9/10 및 11/12. MG12/4: 5/6 및 7/8.) BAL 조절기 (MG16/4: 13/14 및 15/16. MG12/4: 9/10 및 11/12.) PAN 조절기는그룹 1 및 2 버스또는스테레오 L 및 R 버스에서채널신호의위치지정을결정합니다. BAL 조절기노브는좌 / 우채널간의밸런스 (balance) 를설정합니다. L 입력 ( 홀수채널 ) 으로의신호는그룹 1 버스또는스테레오 L 버스로공급되고 R 입력 ( 짝수채널 ) 으로의신호는그룹 2 버스또는스테레오 R 버스로공급됩니다. 이노브가 PAN 및 BAL 조절기 (MG16/4 의 9/10 및 11/12, MG12/4 의 5/6 및 7/8) 를제공하는채널에서 MIC 단자를통해또는 L(MONO) 입력으로만입력하는경우노브는 PAN 조절기로만작동하며 L 및 R 단자모두로입력하는경우 BAL 조절기로작동합니다. 8 ST 스위치 이스위치는채널신호를스테레오 L 및 R 버스에할당합니다. 신호를스테레오버스로송신하려면스위치를눌러 ( ) 스위치가켜지도록설정합니다. 스위치가오렌지색으로점등되어스위치가켜졌음을나타냅니다. 9 PFL(Pre-Fader Listen: 프리페이더감상 ) 스위치 이스위치를사용하여채널의프리페이더신호를모니터할수있습니다. 스위치가켜지도록설정하려면스위치를눌러 ( ) 스위치를점등시킵니다. 스위치가켜진경우믹서는모니터링을위해채널의프리페이더신호를 PHONES 및 C-R OUT 단자로출력합니다. 0 GROUP 스위치 이스위치를사용하여채널신호를그룹출력으로할당합니다. 스위치를눌러 ( ) 그룹 1 및 2 버스로신호를출력합니다. - 채널페이더 (Fader) ST 스위치 8 의설정에관계없이신호를버스로출력할수있습니다. 채널로입력되는신호의출력레벨을조정합니다. 이들페이더를사용하여다양한채널간의음량밸런스를조정합니다. 잡음을줄이려면사용하지않는채널에대한페이더슬라이더를최소레벨로설정합니다. 20

20 전면및후면패널 마스터조절기섹션 1 ST 마스터페이더 ST OUT 단자로의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2 GROUP 1-2 페이더 GROUP OUT 1 및 GROUP OUT 2 단자로의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3 TO ST 스위치 이스위치가켜진경우 ( ) 믹서는 GROUP 1-2 페이더 (2) 에의해처리되는신호를스테레오버스로송신합니다. 그룹 1 신호는스테레오 L 로송신되고그룹 2 신호는스테레오 R 로송신됩니다. 4 마스터 SEND(AUX1 및 AUX2 조절기 ) 각각의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이들은 AUX1 및 AUX2 SEND 단자로출력되는신호입니다. 5 RETURN(AUX1, AUX2 및 ST 조절기 ) AUX1 및 AUX2 조절기 RETURN 단자 (L(MONO) 및 R) 에서 AUX 1 및 AUX2 버스 (bus) 로송신되는믹스된 L/R 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ST 조절기 RETURN 단자 (L(MONO) 및 R) 에서스테레오버스 (bus) 로송신되는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6 2TR IN 조절기 신호를 RETURN L(MONO) 단자로만공급하는경우믹서는동일한신호를 L 및 R 스테레오버스모두로출력합니다. 2TR IN 단자에서스테레오버스로송신되는신호레벨을조정합니다. 7 PHANTOM +48 V 스위치 이스위치는팬텀 (phantom) 전원켜짐및꺼짐을토글 (toggle) 합니다. 스위치를켜지게설정한경우믹서는 XLR 마이크입력단자를제공하는모든채널로전원을공급합니다 (MG16/4 의 CH 1~8, 9/10 및 11/12, MG12/4 의 1~4, 5/6 및 7/8). 하나이상의콘덴서 (condenser) 마이크로폰을사용하는경우이스위치를켭니다. 이스위치가켜진경우믹서는모든 XLR 형식 MIC INPUT 단자의핀 2 및 3 으로 DC +48 V 전원을공급합니다. 팬텀전원을사용하지않는경우반드시이스위치를꺼진상태로두십시오. 이스위치가켜져있는동안언밸런스드 (unbalanced) 기기또는접지되지않은변압기에연결하는경우허밍 (humming) 이발생하거나손상될수있습니다. 그러나밸런스드 (balanced) 다이내믹마이크로폰에연결하는경우스위치는문제없이상태로있음을유념하십시오. 스피커손상을피하려면케이블을연결하거나분리하기전에이스위치를끄십시오 ( ). 21

21 전면및후면패널 8 레벨미터신호스위치 (ST-GROUP 토글 (Toggel) 스위치및 2TR IN 스위치 ) 이들레벨미터스위치는채널 PFL 스위치와함께 C-R/PHONES 조절기를통해 C-R OUT 단자, PHONES 단자및레벨미터로송신되는신호를선택합니다. 다음그림은스위치설정이신호선택에대응하는방식을보여줍니다. 신호 스위치 입력채널의 PFL 스위치가켜진경우 ( ) 채널의 PFL 출력만이 C-R OUT 단자, PHONES 단자및레벨미터로송신됩니다. 2 2TR IN 스위치가켜진경우 ( ) 2TR IN 단자로공급되는신호는 C-R OUT 단자, PHONE 단자및레벨미터로송신됩니다. 2TR IN 스위치가꺼진경우대신에그룹또는스테레오신호가송신됩니다 (ST-GROUP 토글스위치에의해결정된대로 ). 9 C-R/PHONES 조절기 PHONES 단자와 C-R L 및 R 단자로의신호출력레벨을조절합니다. 0 레벨미터 이 LED 디스플레이는위의 8 에서설명한선택스위치에의해선택된신호레벨을보여줍니다 (C-R OUT 및 PHONES 단자로의레벨 ). "0" 지점은표준출력레벨에해당합니다. 출력이클리핑 (clipping) 레벨에이른경우표시등은적색으로점등됩니다. - POWER 표시등 믹서전원이켜진경우이표시등은점등됩니다. = PHONES 단자 헤드폰을위한커넥터입니다. 이단자는스테레오폰형식출력단자입니다. 이들단자에의해모니터된신호는입력채널에서 ST-GROUP 토글스위치, 2TR IN 스위치및 PFL 스위치의설정에의해선택됩니다. 22

22 전면및후면패널 후면입력 / 출력섹션 1 채널입력 (Channel Input) 단자 MIC 단자 (MG16/4: CH 1~8, 9/10, 11/12. MG12/4: CH 1~4, 5/6, 7/8) 이들은밸런스드 (balanced) XLR 형식마이크로폰입력단자입니다 (1: 접지, 2: 핫 (Hot), 3: 콜드 (Cold)). LINE 단자 (MG16/4: CH 1~8. MG12/4: CH 1~4) 밸런스드 TRS 폰형식라인입력단자입니다 (T: 핫, R: 콜드, S: 접지 ). 밸런스드또는언밸런스드 (unbalanced) 폰플러그를이들단자에연결할수있습니다. 2 INSERT I/O 단자 입력채널이 MIC INPUT 단자및 LINE INPUT 단자모두를제공하는경우이들단자중하나를사용할수있지만두단자모두를동시에사용할수없습니다. 각채널에서이들단자중하나에만연결하십시오. 이들각단자는해당입력채널 (MG16/4: CH 1~8; MG12/4: CH 1~4) 의이퀄라이저와페이더사이에위치합니다. 이들단자는이들채널을그래픽이퀄라이저, 컴프레서 (compressor) 및노이즈필터등의기기에개별적으로연결하는데사용될수있습니다. 이들단자는양방향작동을지원하는 TRS ( 팁 (tip), 링 (ring), 슬리브 (sleeve)) 폰단자입니다. INSERT I/O 단자에연결하려면아래그림과같은별매품인전용삽입케이블이필요합니다. 외장프로세서의입력단자로 3 채널입력단자 이들단자는언밸런스드스테레오라인입력단자입니다. 폰형식 (MG16/4: CH 9/10 ~ 15/16, MG12/4: CH 5/6 ~ 11/12) 및 RCA 핀형식 (MG16/4: CH 13/14 및 15/16, MG12/4: CH 9/10 및 11/12) 의두가지단자형식이제공됩니다. 채널이폰단자및 RCA 핀단자모두를제공하는경우이들단자중하나를사용할수있지만두단자를동시에사용할수는없습니다. 각채널에서이들단자중하나에만연결하십시오. 4 GROUP OUT (1, 2) 단자 그룹 1~2 신호를출력하는임피던스밸런스드폰형식출력단자입니다. 이들단자를사용하여 MTR, 외장믹서또는기타기기의입력단자에연결합니다. 5 ST OUT (L, R) 단자 믹스된신호의스테레오출력을전달합니다. 예를들면이들단자를사용하여메인스피커를이끄는파워앰프에연결합니다. 또한마스터조절기 (Master Control) 섹션에서 ST 페이더에의해적용되는레벨조절기를사용하여신호를녹음하려는경우이들단자를사용합니다. XLR 단자 XLR 형식밸런스드출력단자. 라인단자 TRS 폰형식밸런스드출력단자. INSERT I/O 단자로 슬리브 팁 6 C-R OUT 단자 이들스테레오폰형식출력단자를사용하여모니터시스템에연결합니다. 팁 링 슬리브 외장프로세서의출력단자로 이들단자에의해모니터되는신호는입력채널에서의 ST-GROUP 토글스위치, 2TR IN 스위치및 PFL 스위치의설정에의해선택됩니다. INSERT I/O 단자에서의신호출력은역방향위상입니다. 이는단자를이펙터 (effector) 에연결하면문제되지않습니다. 그러나단자를외장기기로의출력에사용하는경우다른신호와의위상충돌에주의하십시오. 7 SEND 단자 AUX1, AUX2 임피던스밸런스드 (balanced) 폰형식출력단자입니다. 이들단자는 AUX1 및 AUX2 에서각각신호를출력합니다. 이들단자를사용하여이들신호를이펙터, 큐박스 (cue box) 또는기타모니터시스템으로출력합니다. 23

23 전면및후면패널 8 RETURN L (MONO) 및 R 단자 언밸런스드 (unbalanced) 폰형식라인입력단자입니다. 이들단자에의해수신되는신호는스테레오버스와 AUX1 및 AUX2 버스로송신됩니다. 일반적으로이들단자는외장이펙터 ( 리버브 (reverb), 딜레이 (delay) 등 ) 에서리턴 (return) 신호를수신하는데사용됩니다. 9 REC OUT (L, R) 단자 또한이들단자는보조스테레오입력으로사용될수도있습니다. L (MONO) 단자에만연결하는경우믹서는신호를모노로인지하여 L 및 R 단자에서동일한신호를전달합니다. 이들단자를외장 DAT 레코더또는카세트레코더에연결하여 ST OUT 단자에서출력되는동일한신호를녹음할수있습니다. 믹서의 ST 마스터페이더 (Fader) 는이들단자에서의신호출력에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반드시녹음기기쪽에서적절한레벨을조정하십시오. 0 2TR IN 단자 이들 RCA 핀단자는스테레오사운드소스를입력합니다. CD 또는 DAT 를모니터링을위한믹서에직접연결하려는경우에이들단자를사용합니다. - POWER 스위치 마스터조절기섹션에서 2TR IN 조절기를사용하여신호레벨을조정할수있습니다. 이스위치를사용하여믹서전원을 ON 또는 STANDBY 로설정합니다. = AC ADAPTOR IN 커넥터 스위치가 STANDBY 위치에있는동안추적전류가계속흐름을유념하십시오. 믹서를장기간다시사용하지않으려는경우반드시어댑터의플러그를콘센트에서뽑으십시오. 동봉된 PA-20 전원어댑터에연결합니다 (5 페이지참조 ). 본믹서와동봉된 PA-20 어댑터만사용하십시오. 다른어댑터를사용하는경우화재또는감전의위험이있습니다. 커넥터극성 MIC INPUT, ST OUT 핀 1: 접지핀 2: 핫 (+) 핀 3: 콜드 (-) INPUT OUTPUT LINE INPUT ( 모노채널 ), GROUP OUT, ST OUT, C-R OUT AUX1, AUX2 * 팁 (Tip): 핫 (+) 링 (Ring): 콜드 (-) 슬리브 (Sleeve): 접지 링 팁 : 출력 INSERT I/O 링 : 입력 슬리브 : 접지 슬리브 팁 PHONES 팁 : L 링 : R 슬리브 : 접지 RETURN LINE INPUT ( 스테레오채널 ) 팁 : 핫슬리브 : 접지 슬리브 팁 * 또한이들단자는모노폰플러그로의연결을수용합니다. 모노플러그를사용하는경우연결이언밸런스드됩니다. 24

24 설치 설치과정 (1) 마이크로폰및악기를연결하기전에반드시모든기기의전원이꺼져있는지확인합니다. 또한믹서의모든채널페이더및마스터조절기페이더가최소레벨로설정되어있는지확인합니다. (2) 각연결을위해케이블의한쪽끝을관련된마이크로폰또는악기에연결하고다른쪽끝을믹서의해당 LINE 또는 MIC 단자에연결합니다. (MG16/4 의 LINE 단자 : CH 1~8, MG12/4 의 LINE 단자 : 1~4. MG16/4 의 MIC 단자 : CH 1~8, 9/10 및 11/12, MG12/4 의 MIC 단자 : 1~4 및 5/6.) 입력채널이 MIC INPUT 단자및 LINE INPUT 단자모두를제공하는경우이들단자중하나를사용할수있지만두단자모두를동시에사용할수없습니다. 각채널에서이들단자중하나에만연결하십시오. (3) 주변기기 믹서 파워앰프 또는앰프내장형스피커의순서로기기의전원을켭니다. 시스템을끄려는경우파워앰프 ( 앰프내장형스피커 ) 믹서 주변기기등반대의순서로전원을끕니다. 설치예 홈레코딩 (Home Recording) 이펙터 리듬머신 신디사이저 이펙터 이펙터 MTR 기타 사운드소스 (CD, MD, DAT, 카세트, 비디오등.) 마이크로폰 앰프내장형모니터스피커 마스터레코더 (MD, CD-R, DAT 등.) PC MTR 헤드폰 25

25 설치 라이브연주를위한사운드보강 모니터스피커 ( 내장 ) 드럼 파워앰프 이펙터 CD, 카세트또는 DAT 레코더 CD 플레이어 마이크로폰 신디사이저 베이스 이펙터 기타 마이크로폰 파워앰프 헤드폰 기타 메인스피커 ( 외장 ) 스피커배치예 무대 ( 내장 ) 관객 ( 외장 ) 26

26 설치 랙장착 MG16/4 장착 (1) 두개의금속랙장착서포트 (support) 가기기에나사로고정되어있습니다. 드라이버를사용하여이들서포트를제거합니다. MG12/4 장착 (1) 두개의금속랙장착서포트가기기에나사로고정되어있습니다. 드라이버를사용하여이들서포트를제거합니다. (2) 서포트를뒤집어동일한나사를사용하여다시고정시킵니다. (2) 서포트를뒤집어동일한나사로서포트를고정시킵니다. (3) 기기를랙에장착한후고정시킵니다. 원하는경우그림에서와같이왼쪽서포트를오른쪽으로, 오른쪽서포트를왼쪽으로이동할수있습니다. (3) 기기를랙에장착하고고정시킵니다. 믹서를파워앰프또는기타열발생기기근처에설치하지마십시오. 믹서를파워앰프또는기타열발생장치가까이에설치하지마십시오. 27

27 부록 제품사양 일반사양 주파수특성 20 Hz~20 khz +1 db, -3 dbu, 600 W ( 게인조절기를최대레벨로 ) 전고조파의율 0.1 % dbu, 20 Hz~20 khz, 600 W ( 게인조절기를최대레벨로 ) 험 (Hum) 및잡음 1 최대전압게인 2 모노 / 스테레오입력게인조절기모노 / 스테레오하이패스필터 (High Pass Filer) 크로스토크 (Crosstalk) (1 khz) 모노 / 스테레오입력채널이퀄리제이션 (Equalization): 최대변동 3 모노 / 스테레오입력피크 (Peak) 표시등 레벨미터 팬텀 (Phantom) +48 VDC 전원 ( 밸런스드 (Balanced) 입력 ) 동봉된부속품 전원 0 dbu = V 이고 0 dbv= 1 V 인경우 128 dbu 등가입력잡음 150 W (MG16/4: CH 1~8, MG12/4: CH 1~4) 100 dbu 잔존출력잡음 (ST OUT) 88 dbu (92 db S/N) 공칭레벨의 ST, GROUP 마스터페이더및모든채널할당스위치꺼짐. 81 dbu (85 db S/N) 공칭레벨의 AUX 마스터조절기, 최소레벨의모든채널믹스조절기. ST, 공칭레벨의 GROUP 마스터페이더및하나의채널페 64 dbu (68 db S/N) 이더 (MG16/4 CH1-8, MG12/4 CH1-4) 60 db CH MIC INPUT CH INSERT OUT 84 db CH MIC INPUT GROUP OUT/ST OUT (CH 대 ST) 94 db CH MIC INPUT ST OUT (GROUP 대 ST) 62.2 db CH MIC INPUT REC OUT (CH 대 ST) 76 db CH MIC INPUT AUX SEND (PRE) 86 db CH MIC INPUT AUX SEND (POST) 58 db CH LINE INPUT GROUP OUT/ST OUT (CH 대 ST) 84 db ST CH MIC INPUT GROUP OUT/ST OUT (CH 대 ST) 58 db ST CH LINE INPUT GROUP OUT/ST OUT (ST 대 ST) 47 db ST CH LINE INPUT AUX SEND (PRE) 57 db ST CH LINE INPUT AUX SEND (POST) 34 db ST CH INPUT GROUP OUT/ST OUT (ST 대 ST) 16 db AUX RETURN ST OUT 9 db AUX RETURN AUX SEND 27.8 db 2TR INPUT ST OUT 44 db 가변 80 Hz 12 db/ 옥타브입력채널간의 -70 db 입력 / 출력채널간의 -70 db (CH INPUT) ±15 db HIGH 10 khz 쉘빙 (shelving) MID 2.5 khz 피킹 (peaking) LOW 100 Hz 쉘빙 각채널에서 : 포스트 (post) EQ 신호 (ST 채널에서포스트 EQ 또는포스트마이크앰프신호 ) 가클리핑 (clipping) 레벨의 3dB 이내에있는경우적색표시등이점등됩니다. 두개의 12 포인트 LED 미터피크 (Peak) 포인트 : 적색표시등 +5, +3, +1 및 0 지점 : 노란색표시등 -1, -3, -5, -7, -10, -15, -20: 녹색표시등 팬텀 +48 V 스위치가켜진경우공급됨. 전원어댑터 (PA-20) 미국및캐나다 : 120 V AC, 60 Hz 유럽 : 230 V AC, 50 Hz 호주 : 240 V AC, 50 Hz 대한민국 : 220 V AC, 60 Hz 소비전력 MG16/4: 36 W MG12/4: 29 W 최대크기 (W x H x D) MG16/4: mm MG12/4: mm 무게 MG16/4: 5.2 kg MG12/4: 5.0 kg khz, -6 db/ 옥타브로우패스필터 (20 khz, - 필터에해당 ) 로측정됨 (CH MIC INPUT 대 ST, GROUP OUT/AUX, EFFECT SEND). 2 PAN/BAL 을왼쪽또는오른쪽으로돌림. 3 쉘빙턴오버 (turnover)/ 롤오프 (rolloff) 주파수 : 최대컷 (cut) 또는부스트 (boost) 전 3 db. 28

28 부록 입력사양 입력커넥터 게인 입력임피던스 고유임피던스 감도 * 정격레벨최대전클리핑커넥터사양 MIC INPUT (MG16/4: CHs 1 ~ 8) (MG12/4: CHs 1 ~ 4) kω Ω mic 80 dbu (0.078 mv) 36 dbu (12.3 mv) 60 dbu (0.775 mv) 16 dbu (123 mv) 40 dbu (7.75 mv) +4 dbu (1.23 V) XLR-3-31 형식 ( 밸런스드 ) LINE INPUT (MG16/4: CHs 1 ~ 8) (MG12/4: CHs 1 ~ 4) kω 600 Ω line 54 dbu (1.55 mv) 10 dbu (245 mv) 34 dbu (15.5 mv) +10 dbu (2.45 V) 14 dbu (155 mv) 폰단자 (TRS) +30 dbu (24.5 V) ( 밸런스드 (balanced) [T: 핫 (hot), R: 콜드 (cold), S: 접지 ]) ST CH MIC INPUT (MG16/4: CH9/CH10, CH11/CH12) (MG12/4: CH5/CH6, CH7/CH8) kω Ω mic 80 dbu (0.078 mv) 36 dbu (12.3 mv) 60 dbu (0.775 mv) 16 dbu (123 mv) 40 dbu (7.75 mv) 10 dbu (245 mv) XLR-3-31 형식 ( 밸런스드 ) ST CH LINE INPUT (MG16/4: CH9(L)/CH10(R), CH11(L)/CH12(R)) (MG12/4: CH5(L)/CH6(R), CH7(L)/CH8(R)) kω 600 Ω line 54 dbu (1.55 mv) 10 dbu (245 mv) 34 dbu (15.5 mv) +10 dbu (2.45 V) 14 dbu (155 mv) +30 dbu (24.5 V) 폰단자 ( 언밸런스드 (unbalanced)) ST CH INPUT (MG16/4: CH13(L)/CH14(R), CH15(L)/CH16(R)) (MG12/4: CH9(L)/CH10(R), CH11(L)/CH12(R)) 10 kω 600 Ω line 30 dbu (24.5 mv) 10 dbu (245 mv) +10 dbu (2.45 V) 폰단자 ( 언밸런스드 ), RCA 핀단자 CH INSERT IN (MG16/4: CHs 1 ~ 8) (MG12/4: CHs 1 ~ 4) 10 kω 600 Ω line 20 dbu (77.5 mv) 0 dbu (0.775 V) +20 dbu (7.75 V) 폰단자 (TRS) ( 언밸런스드 [T: 출력, R: 입력, S: 접지 ]) AUX RETURN (L, R) 10 kω 600 Ω line 12 dbu (195 mv) +4 dbu (1.23 V) +24 dbu (12.3 V) 폰단자 (TRS) ( 언밸런스드 [T: 핫, S: 접지 ]) 2TR IN (L, R) 10 kω 600 Ω line 26 dbv (50.1 mv) 10 dbv (316 mv) +10 dbv (3.16 V) RCA 핀단자 0 dbu = V 이고 0 dbv= 1 V 인경우 * 입력감도 : 기기가최대게인으로설정된경우공칭출력레벨을생성하는최저레벨. 출력사양 출력커넥터 출력임피던스 고유임피던스 정격레벨최대전클리핑커넥터사양 ST OUT (L, R) 150 Ω 600 Ω line +4 dbu (1.23 V) +24 dbu (12.3 V) XLR-3-32 형식 ( 밸런스드 ) 폰단자 (TRS) ( 밸런스드 (balanced) [T: 핫 (hot), R: 콜드 (cold), S: 접지 ]) GROUP OUT (1-2) AUX SEND (1-2) CH INSERT OUT (MG16/4: CHs 1 ~ 8) (MG12/4: CHs 1 ~ 4) 150 Ω 10 kω line +4 dbu (1.23 V) +20 dbu (7.75 V) 폰단자 (TRS) ( 임피던스밸런스드 [T: 핫, R: 콜드, S: 접지 ]) 150 Ω 10 kω line 0 dbu (0.775 V) +20 dbu (7.75 V) 폰단자 (TRS) ( 언밸런스드 [T: 출력, R: 입력, S: 접지 ]) REC OUT (L, R) 600 Ω 10 kω line 10 dbv (316 mv) +10 dbv (3.16 V) RCA 핀단자 C-R OUT (L, R) 150 Ω 10 kω line +4 dbu (1.23 V) +20 dbu (7.75 V) 폰단자 (TRS) ( 임피던스밸런스드 [T: 핫, R: 콜드, S: 접지 ]) PHONES 100 Ω 40 Ω phone 3 mw 75 mw 스테레오폰단자 0 dbu = V 이고 0 dbv= 1 V 인경우 본사용설명서의제품사양과설명은단지정보를제공하기위한것입니다. Yamaha Corp. 은사전예고없이언제든지제품이나제품사양을변경하거나개조할수있는권한이있습니다. 지역에따라서제공되는제품사양이나기기또는선택사양이모두다르므로해당지역의 Yamaha 대리점에문의하십시오. 유럽용모델 EN 및 EN 에지정된구매자 / 사용자정보. 유입전류 : 6A 일치된환경 : E1, E2, E3 및 E4 29

29 부록 규격도 MG16/4 랙에장착된경우 MG12/4 랙에장착된경우 30

30 부록 회로도및레벨도 31

31 부록 32

32 부록 33

33 부록 34

34 Yamaha Canada Music Ltd. 135 Milner Avenue, Scarborough, Ontario, M1S 3R1, Canada Tel: Yamaha Corporation of America, Keyboard Division 6600 Orangethorpe Ave., Buena Park, Calif , U.S.A. Tel: Yamaha de Mexico S.A. De C.V., Departamento de ventas Javier Rojo Gomez No.1149, Col. Gpe Del Moral, Deleg. Iztapalapa, Mexico, D.F. Tel: Yamaha Musical do Brasil LTDA. Av. Rebouças 2636, São Paulo, Brasil Tel: Yamaha Music Argentina S.A. Viamonte 1145 Piso2-B 1053, Buenos Aires, Argentina Tel: Yamaha de Panama S.A. Torre Banco General, Piso 7, Urbanización Marbella, Calle 47 y Aquilino de la Guardia, Ciudad de Panamá, Panamá Tel: Yamaha-Kemble Music (U.K.) Ltd. Sherbourne Drive, Tilbrook, Milton Keynes, MK7 8BL, England Tel: Danfay Ltd. 61D, Sallynoggin Road, Dun Laoghaire, Co. Dublin Tel: Yamaha Europa GmbH. Siemensstraße 22-34, Rellingen, F.R. of Germany Tel: Yamaha Music Austria Schleiergasse 20, A-1100 Wien Austria Tel: Yamaha Music Nederland Kanaalweg 18G, 3526KL, Utrecht, The Netherlands Tel: Yamaha Music Belgium Keiberg Imperiastraat 8, 1930 Zaventem, Belgium Tel: Yamaha Musique France, Division Claviers BP Marne-la-Vallée Cedex 2, France Tel: Yamaha Musica Italia S.P.A., Home Keyboard Division Viale Italia 88, Lainate (Milano), Italy Tel: Yamaha-Hazen Electronica Musical, S.A. Ctra. de la Coruna km. 17, 200, Las Rozas (Madrid) Spain Tel: Philippe Nakas S.A. Navarinou Street 13, P.Code 10680, Athens, Greece Tel: Yamaha Scandinavia AB J. A. Wettergrens Gata 1 Box S Göteborg, Sweden Tel: YS Copenhagen Liaison Office Generatorvej 8B DK-2730 Herlev, Denmark Tel: F-Musiikki Oy Kluuvikatu 6, P.O. Box 260, SF Helsinki, Finland Tel: Norsk filial av Yamaha Scandinavia AB Grini Næringspark 1 N-1345 Østerås, Norway Tel: Skifan HF Skeifan 17 P.O. Box 8120 IS-128 Reykjavik, Iceland Tel: Yamaha Europa GmbH. Siemensstraße 22-34, Rellingen, F.R. of Germany Tel: Yamaha Corporation, Asia-Pacific Music Marketing Group Nakazawa-cho 10-1, Hamamatsu, Japan Tel: Yamaha Europa GmbH. Siemensstraße 22-34, Rellingen, F.R. of Germany Tel: Yamaha Music Gulf FZE LB Jebel Ali Freezone P.O.Box 17328, Dubai, U.A.E. Tel: Tom Lee Music Co., Ltd. 11/F., Silvercord Tower 1, 30 Canton Road, Tsimshatsui, Kowloon, Hong Kong Tel: PT. Yamaha Music Indonesia (Distributor) PT. Nusantik Gedung Yamaha Music Center, Jalan Jend. Gatot Subroto Kav. 4, Jakarta 12930, Indonesia Tel: Yamaha Music Korea Ltd. Tong-Yang Securities Bldg. 16F 23-8 Yoido-dong, Youngdungpo-Ku, Seoul, Korea Tel: Yamaha Music Malaysia, Sdn., Bhd. Lot 8, Jalan Perbandaran, Kelana Jaya, Petaling Jaya, Selangor, Malaysia Tel: Yupangco Music Corporation 339 Gil J. Puyat Avenue, P.O. Box 885 MCPO, Makati, Metro Manila, Philippines Tel: Yamaha Music Asia Pte., Ltd. 11 Ubi Road #06-00, Meiban Industrial Building, Singapore Tel: Yamaha KHS Music Co., Ltd. 10F, 150, Tun-Hwa Northroad, Taipei, Taiwan, R.O.C. Tel: Siam Music Yamaha Co., Ltd. 121/60-61 RS Tower 17th Floor, Ratchadaphisek RD., Dindaeng, Bangkok 10320, Thailand Tel: Yamaha Corporation, Asia-Pacific Music Marketing Group Nakazawa-cho 10-1, Hamamatsu, Japan Tel: Yamaha Music Australia Pty. Ltd. Level 1, 99 Queensbridge Street, Southbank, Victoria 3006, Australia Tel: Music Houses of N.Z. Ltd. 146/148 Captain Springs Road, Te Papapa, Auckland, New Zealand Tel: Yamaha Corporation, Asia-Pacific Music Marketing Group Nakazawa-cho 10-1, Hamamatsu, Japan Tel: PA01 Yamaha Corporation, Pro Audio & Digital Musical Instrument Division Nakazawa-cho 10-1, Hamamatsu, Japan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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