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I 1. / 113 1) 이란? / 113 2) 의길 / 113 3) 해주는것은하나님의고유의권한이다. / 114 4) 은남이대신해줄수없다. / 114 5) 지금까지받은자한사람도없다. / 115 6) 도적같이오리니 / 116 7) 받는것은종파와관계없다.( 교회밖에도이있다.) / 117 8) 자기스스로받았다고하는자는받을수없다. / 118 2. 부활 / 119 3. 심판 / 120 1) 각자개인이세상삶을마치고나면심판이있다. / 120 2) 천국의비유 / 120 3) 예수님께서전해주신하나님의말씀이심판의기준이다. / 121 4) 행함의중요성 / 121 5) 심판에이르지아니하는자 / 122 4. 보혜사 / 123 5. 종말 / 125 1) 종말의의미 / 125 2) 종말론의폐해 / 126 3) 종말을넘어하나님의아들이되는방법 / 126 4) 인간이자초한종말을벗어나는방법 / 128
115 1. 1) 이란? 1 인간의마음에서 나님의마음으로옮겨지는단계이다. - 내마음이천사같이변 면받는다. 2 은 와아버지의사랑과인간의 위가 여맺는열매다. - 나님의사랑과예수님의 생만으로되는것이아니다. - 그은 와더불어각자자기자신의 이천사처럼아름답게변 졌 을때받는것이다. 예수님께서는각자자기십자가를지고예수님 을따라야 다고 셨으니, 자신의 위가따라야 다. 3 어느 정 종 에만의길이있다면공의의 나님이아니다. - 나님은종 를 월 여세상누구에게나공의로우시다. 4 자기자신이아름답게변는것을스스로알때, 그것이이다. 2) 의길 1 의길은예수님의 을그대로 는것이다. 2 의길은어떠 정 인간이나 정 종교에의 여역사 는것 이아니다. 의길은누구에게나열려있다. - 어떻게 고사느냐가중요 다. 그것이공의의 나님이계신것이다. 3 지상의삶에서부끄럼이없을때, 그것이 늘에오르는길이다. - 양심에비 어 점부끄럼없이사는것이의길이다. 4 진리를믿고깨달으면을받는다. 5 가장위대 종 는 - 사람을사람으로대접 고인정 는곳이다. 사람으로 어난것자체가가장위대 고소중 다. - 나가되는곳 ( 갈등과 벌을일삼아서는안된다.)
116 3) 해주는것은하나님의고유의권한이다. [ 누가복음 18:26~27] 듣는자들이가로되그런즉누가을얻을수있나이까 가라사대무릇사람의할수없는것을하나님은하실수 있느니라 1 은 나님만이 실수있는것이다. 2 을받았다고 는사람은자기가 나님이라고 는자와같다. 4) 은남이대신해줄수없다. - 남은의길을알려주는역 까지밖에 수없다. 1 자기자신이노력 여받아야 다. [ 누가복음 9:23] 또무리에게이르시되아무든지나를따라오려거든자기를부인하고 A) 날마다 B) 제십자가를지고나를좇을것이니라 C) [ 누가복음 14:27] 누구든지자기십자가를지고나를좇지않는자도 능히나의제자 D) 가되지못하리라 A) 자기를부인다는것은, 자신의욕심을버리고, 마음을비우는것을말다. B) 날마다예수님을따라 며살아가야 다. 매일의삶이소중다. C) 자기십자가를지고예수님을좇는것 - 자기자신을십자가에못박아죽여버리듯이, 매일자신의마음을점 검고, 욕심을비우고버려야만 나님의뜻을알수있다. 자기의십 자가를지고예수님을따르는길은고 과고난의길이고좁은길이다. 그러나지금은자기의십자가를스스로지려 지않고, 십자가를예수 님이지고가셨으니, 그공로로우리는믿기만 면천국에간다. 고 며, 그것이 나님의뜻이고복음의전체인것처럼가르, 기복신앙으 로전락되었다. - 각자자기십자가를지고예수님을따라야 니, 예수님이대신 주 시는것이아니다. 각자자기스스로깨우 의길을가야 다.
117 D) 예수님의제자가되어야 다. - 즉, 예수님은우리의스승님이다. 예수님을신으로섬기는것이아니라, 스승으로공경고감사며, 그가르을따라야 다. 5) 지금까지받은자한사람도없다. 1 구약시대에받은자없다. [ 요한복음 10: 8] 나보다먼저온자는다절도요강도니 양들이듣지아니하였느니라 - 예수님보다먼저온자들중에진리를깨달은자가없었던것이다. - 모세도가나안땅에들어가지못다. 그것은결국그가참진리를깨닫 지못고, 받지못다는것이다. 2 신약시대에받은자없다. [ 요한계시록 13: 6~8] 6 짐승이입을벌려하나님을향하여훼방하되그의이름과그의 장막곧하늘에거하는자들을훼방하더라 7 또권세를받아성도들과싸워이기게되고각족속과백성과 방언과나라를다스리는권세를받으니 8 죽임을당한어린양의생명책에창세이후로녹명되지못하고 A) 이땅에사는자들은다짐승에게경배하리라 B) A) 죽임을당 어린양의생명책에녹명되지못 것은곧, 받은자가없 다는것이다. B) 이땅에사는자들은다짐승에게경배 것이라고경고 다. - 짐승에게경배 다는것은우상숭배 는것을말 는것이다. - 지금모든사람들이다우상을섬기고있다. 지금의모든믿음이다기복신앙으로전락되어, 진정 진리를깨우 고자 는자가없다. 3 예수님께서전 신진리의말씀이세월이가면서변질되고 색될것을 예고 셨다. A) 더러운귀신은세상이악 진것을의미 다.
118 [ 마태복음 12:43~45] 43 더러운귀신 A) 이사람에게서나갔을때에물없는곳으로 다니며쉬기를구하되얻지못하고 44 이에가로되내가나온내집으로돌아가리라하고와보니그집이비고소제되고수리되었거늘 B) 45 이에가서저보다더악한귀신일곱을데리고들어가서 거하니 C) 그사람의나중형편이전보다더욱심하게되느니라 이악한세대가또한이렇게되리라 B) 그집이비고소제되고수리되었다는것은, 예수님께서오셔서진리를가르 서세상을바로잡으신것을의미 다. C) 예수님께서오시기전보다나중세대가몇배나더 악 게될것을예고 신것이다. - 예수님께서오셔서진리의말씀을전서그시대가정되었고, 진리 의말씀이살아있었다. 그러나세월이 르면서진리가차 색되어 가기에귀신이들어올수있었고, 세상사람들의마음이그만 악 졌다. - 그러기에인간의교리나종 를떠나서, 오직예수님의말씀에만 점 을맞 어깨달아가야 다. 6) 도적같이오리니 1 도적같이오리니 [ 베드로후서 3:10] 그러나주의날이도적같이오리니 - 깨달음위 노력 면어느날자기도모르게깨달음을얻게된다. - 도적같이고요 묵상 고말씀을가슴에새길때진리를깨닫게된다. 광란의 위로믿음을 구 는것으로는진리를깨달을수없다. - 복음을전 는것도도적같이은밀 역사 야 다. 남이내가복음을전 는것을인식 지못 고자연스럽게동 되도 록, 모든것을 동으로보여서감시야 는것이다.
119 7) 받는것은종파와관계없다.( 교회밖에도이있다.) 1 착 게살면누구나다받는다. - 예수님을영접 지않으면아무리착 고성실 고진실되게살아도지 옥에간다는가르 은공의로운 나님의뜻이아니다. [ 로마서 2:10~28] 10 선을행하는각사람에게는영광과존귀와평강이있으리 A) 니 첫째는유대인에게요또한헬라인에게라 11 이는하나님께서외모로사람을취하지아니하심이니라 13 하나님앞에서는율법을듣는자가의인이아니요오직율법을 행하는자라야의롭다하심을얻으리니 28 대저표면적유대인이유대인이아니요 B) 표면적육신의할례가 할례가아니라 A) 유대인은 나님을믿는자를, 라인은 나님을믿지않는자를 것 이다. - 나님을믿는자나믿지않는자나다똑같은 나님의자식이다. - 나님께서는 나님을몰라도, 율법을몰라도, 율법을어기지않고선 게사는사람을사랑 신다. B) 오직율법을 여의롭다 심을얻는자가영적유대인인것이다. - 율법을어기지않고선게사는사람은영적유대인, 즉 나님의백 성이다. 2 세상에 어난자체가 나님으로부 선 된것이다. - 이스라엘백성만이선 된것이아니다. - 인간의생사는오직유일신 나님께달렸다. 유일신 나님을믿는다 면, 모든인간의생명도 나님께서주신것으로보아야 다. - 세상에 어난모든인간은 나님께서선 여생명을주신것이다. 그러므로인간은누구나 나님께선되었고, 나님의백성이다.
120 8) 자기스스로받았다고하는자는받을수없다. 1 바리새인과세리 [ 누가복음 18: 9~14] 9 또자기를의롭다고믿고다른사람을멸시하는자들 A) 에게이 비유로말씀하시되 10 두사람이기도하러성전에올라가니하나는바리새인이요 하나는세리라 11 바리새인 B) 은서서따로기도하여가로되하나님이여나는다른 사람들곧토색, 불의, 간음을하는자들과같지아니하고 이세리와도같지아니함을감사하나이다 12 나는이레에두번씩금식하고또소득의십일조를드리나이다 하고 13 세리는멀리서서감히눈을들어하늘을우러러보지도못하고 다만가슴을치며가로되하나님이여불쌍히여기옵소서나는죄인이로소이다하였느니라 C) 14 내가너희에게이르노니이사람이저보다의롭다하심을받고 집에내려갔느니라무릇자기를높이는자는낮아지고자기를 낮추는자는높아지리라 D) 하시니라 A) 자신을의롭다고 고다른사람을멸시 는자 : - 자신이받았다고 며다른사람들을무시 고 권의식을가진사 람들에게경고 시는말이다. B) 바리새인은지금의교인들처럼십일조를꼬박꼬박내고열심 기도 며, 받았다고자부 는자들이다. C) 세리는, 자신은받을자격이없다며겸손 기도고반성는자다. D) 자신을높이는자는낮아지고, 낮는자는높아진다고 셨다. - 늘나라의을받는자리보다더높은자리가없다. 받았다고 자신는자는자기스스로높이는자이다. 높이는자는낮아진다고 셨거늘, 자기스스로받았다고 는것이얼마나오만불손 말인 가? 영적으로도자신을낮고겸손야 다. 2 예수님을만나고예수님옆자리에가려는생각부 비워야갈수있다.
121 2. 부활 1) 부활이란? 1 믿음이다. 2 죽은자의부 은 - 육적인부 보다영적인부 이더차원높은것이다. ( 육은무익다고 셨다.) - 나님께서인간에게주신양심을잃어버렸을때죽은사람이다. 그죽은양심을 복 서사는것이영적부 이다. 즉, 나님의뜻대로사는것이영적인부이다. 3 진리를깨달아서 늘나라의깨달음을아는때가곧이다. 2) 산자의하나님이시다. [ 마태복음 22:29~32] 29 예수께서대답하여가라사대너희가성경도, 하나님의능력도 알지못하는고로오해하였도다 30 부활때에는장가도아니가고시집도아니가고하늘에있는 천사들과같으니라 31 죽은자의부활을의논할찐대 A) 하나님이너희에게말씀하신바 32 나는아브라함의하나님이요이삭의하나님이요야곱의하나님 이로라하신것을읽어보지못하였느냐하나님은죽은자의 하나님이아니요산자의하나님이시니라 B) 하시니 A) 죽은자의부 을의논 는것은우리와아무런관계가없으니거론 요 가없다. 사 세계의삶에연연지말아야 다. 죽어서다시 어나는것이부 이라울고불고 지말라고 셨다. B) 부 은생명이있는이세상에서이루어지는것이다. ( 부은생명이다시 어나는생물적인것이아니다.) - 나님께서내려주신인간의기본성을잃었을때죽음이며 믿음으로써인간의기본성을찾았을때그것이영적부 이다 ( 인간의기본성은, 나님께서주신아름다운천사와같은마음이다.)
122 - 예수님의부만을찾지말고, 자기자신의영적부에 써야 다. 자신의양심에거리낌없이 나님의뜻대로살기위 노력 는것이 중요 다. 3. 심판 1) 각자개인이세상삶을마치고나면심판이있다. 1 수 때가라지와알곡식을구분 는것 [ 마태복음 13:38~43] 38 밭은세상이요좋은씨는천국의아들들이요 가라지는악한자의아들들이요 39 가라지를뿌린원수는마귀요추수때는세상끝 A) 이요 추수꾼은천사들이니 40 그런즉가라지를거두어불에사르는것같이 세상끝에도그러하리라 41 인자가그천사들을보내리니그들이그나라에서모든넘어지 게하는것과또불법을행하는자들을거두어내어 42 풀무불에던져넣으리니 B) 거기서울며이를갈게되리라 43 그때에의인들은자기아버지나라에서해와같이빛나리라 C) A) 세상끝은각자개개인이이세상의삶을마 는순간을의미 다. B) 불법을 자들, 악 자들은지옥불로가게된다. C) 의인, 즉선 자들은받게된다. - 각사람의 으로구분된다. 2) 천국의비유 [ 마태복음 13:44~48] 44 천국은마치밭에감추인보화와같으니사람이이를발견한후 숨겨두고기뻐하며돌아가서자기의소유를다팔아그밭을사느니라 A)
123 45 또천국은마치좋은진주를구하는장사와같으니 46 극히값진진주하나를발견하매가서자기의소유를다팔아 그진주를사느니라 47 또천국은마치바다에치고각종물고기를모는그물과같으니 48 그물에가득하매물가로끌어내고앉아서좋은것은그릇에 담고못된것은내버리느니라 B) A) 진리의보물은주인이정 져있는것이아니다. - 누구나똑같은보물을자신의마음속에서찾으면된다는것이다. - 진리를찾는데는재산을다던져서라도, 온갖정성을다여구라. B) 물고기를가득모아서물가로끌어내어선별 듯이, - 죽을때빈손으로가는것이아니라선악의물고기들을가득가져간다. 물고기를고르듯이, 살아온삶의선악대로자기의심을자기스스로 는것이다. 선에대 것은상을받고악에대 것은벌을받는다. 3) 예수님께서전해주신하나님의말씀이심판의기준이다. [ 요한복음 12:48] 나를저버리고 A) 내말을받지아니하는자 B) 를심판할이가있으니곧나의한그말이마지막날에저를심판하리라 C) A) 예수님의뜻을저버리고, 예수님의가르을왜곡되게전는자를말다. B) 내말을받지않는자란, 예수님의가르을듣고도 지아니는자이다. C) 예수님께서전 주신 나님의말씀이심 는것이다. - 즉, 말씀이심의기준이된다. 나님의말씀을요약면십계명이므 로, 십계명이심의기준이된다. 4) 행함의중요성 1 대로받는다. [ 마태복음 16:27] 인자가아버지의영광으로그천사들 A) 과함께오리니그때에각사람의행한대로갚으리라 B)
124 A) 그천사들 = 자기가진리깨닫는것을비유 것이다. B) 말씀이심 의기준이되어서자기자신의 대로심 되니, 곧지금삶의 이심 의연속이다. - 오늘 루의삶을어찌사느냐가가장소중다. 선을 만 상이 있고, 악을 만 벌이있다. - 루루의삶을계명에위배되지않도록, 점의부끄럼없이아름답 게살아야 다. 5) 심판에이르지아니하는자 1 나님을믿고진리를깨닫는자 [ 요한복음 5:24~25] 24 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내말을듣고또 나보내신이를믿는자 A) 는영생을얻었고심판에이르지아니하나니사망에서생명으로옮겼느니라 B) 25 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죽은자 C) 들이하나님의 아들의음성을들을때가오나니 D) 곧이때라 E) 듣는자는 살아나리라 A) 내말 은즉진리의말씀이다. - 나님을믿기만 는것이아니라, 진리의말씀을깨우 는사람 을말 다. B) 진리를모르는사람이죽은사람이며, 진리를깨달은사람이생명을얻은것 이다. 진리를깨닫는순간이죽은자가살아나는것이다. - 진리를받아들이는순간심 이끝이다. C) 죽은자: 육이죽은자가아니라진리를모르는자, 이없는자를말다. ( 이없는믿음은죽은믿음이라 것을생각 보면알수있다.) D) 나님의아들의음성은곧진리이다. - 진리를모르는자들이진리를깨달을때가온다는것이다. E) 그때가곧지금이라고 였다. 그런데어찌재림을기다리는가?
125 4. 보혜사 1) 또다른보혜사 [ 요한복음 14:16~17] 16 내가아버지께구하겠으니그가또다른보혜사를너희에게 주사 A) 영원토록너희와함께있게하시리니 17 저는진리의영이라세상은능히저를받지못하나니이는저를 보지도못하고알지도못함이라그러나너희는저를아나니저는너희와함께거하심이요또너희속에계시겠음이라 B) A) 나님께서또다른말씀을내려주실것을예고 신것이다. - 보 사로오신예수님외에다른보 사가오신다고 셨다. B) 진리는우리와 께있고, 또우리마음속에있다. 2) 진리의성령 1 예수님의모든가르 을생각나게 신다. [ 요한복음 14:26] 보혜사곧아버지께서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 A) 그가너희에게 모든것을가르치시고내가너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하 시리라 A) 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이란즉, 진리의말씀이다. - 예수님께서전신 나님의뜻, 말씀을말다. B) 그성령의말씀을듣기전에는예수님께서전 신것을제대로이 고실 천 는사람이없다는것이다. - 그러니, 예수님의모든가르을생각고깨우 그대로 야 다. 2 나님께서보내시는진리의성령이예수님을증거 신다. [ 요한복음 15:26] 내가아버지께로서너희에게보낼보혜사곧아버지께로서나오시 는진리의성령이오실때에그가나를증거하실것이요 - 예수님을증거 신다는것은
126 예수님께서전신말씀, 즉 나님의뜻을전는것을의미다. 3 예수님이가시고새로운보 사를보내주신다. [ 요한복음 16: 7] 그러하나내가너희에게실상을말하노니내가떠나가는것이너 희에게유익이라내가떠나가지아니하면보혜사가너희에게로오 시지아니할것이요가면내가그를너희에게로보내리니 - 예수님께서가시고, 다른보사가와서예수님의뜻을전주실것을 예고 것이다. 3) 보혜사의증거 1 세상을책망 신다. [ 요한복음 16: 8~11] 8 그가와서죄에대하여, A) 의에대하여, B) 심판에대하여 C)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D) 9 죄에대하여라함은저희가나를믿지아니함이요 10 의에대하여라함은내가아버지께로가니너희가다시나를 보지못함이요 E) 11 심판에대하여라함은이세상임금이심판을받았음이니라 A) 죄에대 여 : - 죄를짓는것은예수님을믿지않는것이다. 예수님을믿지않는것은곧예수님께서전 주신 나님의말씀을믿 지않고지 지않는것을말씀 신다. - 예수님을믿으면말씀대로지게되고, 말씀을지 면죄를짓지 않게된다. 그리고깨달음을얻게된다. - 예수님을믿으면각자의죄가무엇인가구분 게된다. B) 의에대여: 의로운것에대 깨달음, 즉 것이다. E) 예수님이다시오지않는다는 C) 심 에대 여 : 이세상의임금은이세상을이끌어가는집단을의미 다. - 이세상을이끌어가는가장 집단은종교집단이다. 그러므로이세 상을 악 게만든책임역시지금의종교집단에게있다.
127 - 잘못가는종교집단에게심 이있다. D) 세상을책망 시리라 - 진리의말씀대로 지않는것을책망 신다. - 종교집단에서잘못 고있는것들을낱낱이들 어낸다. 2 장래일을알리신다. [ 요한복음 16:13~14] 13 그러하나진리의성령이오시면그가너희를모든진리가운데 로인도하시리니그가자의로말하지않고오직듣는것을말하시며장래일을너희에게알리시리라 A) 14 그가내영광을나타내리니 B) 내것을가지고너희에게알리겠 음이니라 A) 오직 나님께듣는것만을전고, 장래일을알려주시는자가올것을알 려주셨다. - 장래일이란, 개개인각자의미래와세상의역사될일을미리알려주 시는것이다. B) 그가예수님의영광을나낸다고 으니, 예수님이다시오셔서예수님의 영광을나내는것이아니라, 예수님말고다른사람이예수님의영광, 즉 예수님께서전 신진리의말씀을전 실것이라고말씀 셨다. 5. 종말 1) 종말의의미 1 종말은세상이 멸되는것이아니다. [ 요한계시록 21: 1] 또내가새하늘과새땅 A) 을보니처음하늘과처음땅이없어졌 고바다도다시있지않더라 [ 요한계시록 21: 5] 보좌에앉으신이가가라사대보라내가만물을새롭게하노라 B) 하시고또가라사대이말은신실하고참되니기록하라하시고
128 A) 새로운세상이열린다고 였다. 늘의뜻에따라천사같이변되고다시 어나는백성을말 는것이다. B) 종말은끝이아니라, 새로시작는시점을말다. 2) 종말론의폐해 - 그릇된종말론이세상에대 책임감을없애고, 세상에적극적이지못 사람으로만들어버린다. 또 경, 공익사업, 인권등에둔감 백 성으로만든다. 3) 종말을넘어하나님의아들이되는방법 [ 요한계시록 21: 6~8] 6 내가생명수샘물 A) 로목마른자에게값없이주리니 7 이기는자는이것들을유업으로얻으리라나는저의하나님이되고그는내아들이되리라 B) 8 그러나두려워하는자들과믿지아니하는자들과흉악한자들과 살인자들과행음자들과술객들과우상숭배자들과모든거짓말 하는자들 C) 은불과유황으로타는못에참예하리니 이것이둘째사망이라 A) 생명수 = 말씀 B) 이기는자는생명수를마신자다. 말씀을듣고그대로 는자는 나님의 자녀가된다. C) 두려워고, 믿지않고, 악고, 살인고, 음고, 술에 고, 우상숭 배고, 거짓말는자들은지옥불에간다. 이것들중에 나라도걸려서는 안된다. - 나님을믿고십계명대로거짓 지않고살인 지않고살아야받 을수있다. 예수님만무조건믿는다고되는것이아니라, 그말씀들을 다지 야 다. 스스로 자기도고다락방에서기도고가족끼리기도며, 나 님께서우리에게내려주신재산을아름답게쓰며, 부모를공경고, 제와우애있고, 어려운이웃을도와가며이웃과더불어살아가면 늘 의을받는다는것을강조는것이니, 이를깨달아실천면된다.
129 4) 인간이자초한종말을벗어나는방법 - 나님께서이세상을창조시고, 인간에게잘다스리라고명셨다. 그러나인간은자연을잘가꾸고관리 는것이아니라 괴 는짓만 일삼아서세상이 게되고, 인간스스로인간의멸종을자다. 인간이 괴 자연을살리는것만이인간이지구에서영원 사는길 이며, 나님의마음을더이상아지않게 는것이다. Book... 예배보다인성의다스림과 지구의몸살이무엇인가를깨닫고정화하는게급선무 과학이란힘을가지고경쟁또경쟁을한다면결론은하나 의수포와같은이치를깨달을것이니라. 그때는감당키어려 운너희의재앙이니라. 인재로써너희스스로판구덩이에너 희가빠짐과같으니라. 이를막기위하여마음을비우고세상 것을비우는인성을가르치고자함이니라. 너희가너희스스 로목을조르고있느니라. 공기의맑음을찾아대변화가생긴 다면너희는믿지않을것이니, 너희가살아가는이지구의고 마움을느끼며이지구의고통이무엇인지돌이켜보는시간을 갖는것이너희에게중요한것을. 이제는목회자들이예배보다인성의다스림과지구의몸살 이무엇인가를깨닫고정화하는데많은비중을두어야하는 것을가르치라. 사막에거대한코끼리가죽어서앙상한뼈 만남긴모습을보지않느냐, 가뭄으로죽어남겨진뼈의형상 을보지않느냐? 너희가공기의부족으로이런형상을당할 것이라면누가믿겠느냐, 너희가몇십년전오늘처럼물을필 요로하는현상이있을것이라생각했느냐? 모든지구상의목회자들은들어라. 가뭄에죽어가는밀림 의짐승꼴이되지않기위하여선지자를보내어내가예언한 뜻을너희에게전하나니, 종파끼리싸우기전에이지구의몸 살을해결하는데너희가뜻을같이모아야되나니, 이와같은 뜻을원점에서연구하라. 하나님! 말씀하옵소서 제1 권, 256쪽중에서 ( 2000 년 1월 13일 06시하나님말씀 )
130 6. 매주강론이있습니다 1) 강론시간 - 서울만리동: 일요일 11:00 - 수요일 19:30 2) 연락처및오시는길 1 만리동본점 : 02) 393-7527 5번출구 공덕역 Bus환승 A) 버스 604, 263, 261, 163번 만리동고개 차, 서울역방면도보 2 분, B) 지철 5 6선공덕역 5 번 구, 겨레신문사방으로길건너위의버스로 승 C) 지철 2선아역 4 번 구, 마을버스 3 번 승, 만리동고개 차 도보 2분 D) 서울역에서오는길서부역( 문) 에서만리동고개방으로도보 10분 2 천안성 점 : 041) 582-6919 음봉 성환역매주교 하나님! 말씀하옵소서 하나님! 말씀하옵소서 고구려식당 3층 Bus Bus 평택 매주4 거리 천안 만리시장 SK 주유소 < 만리재길> 서울역서부역 심판 하나님! 말씀하옵소서 전160권강론요약집제1 호 / 2007년 12월개정판 지은이김용철 김용철, 2006. Printed in Korea 저자와의협약으로인지는붙이지않습니다. 저자의서면동의없이이책내용의일부또는전부를다시사용할수없습니다. 발행 2007년 7월 20 일 / 초판 1쇄 2007년 12월 7 일 / 재판 1쇄등록번호제 10-2107 호 (2001년 2월 14 일) 발행처도서출판하얀마음전자우편 book160@hanmail.net 홈페이지 www.nb160.co.kr 고객지원 02) 393-7527 016-9818-1171 편집 조나영 그림 남교희 제작지원이무영 ISBN 978-89-89577-32-4 04230 978-89-89577-30-0 ( 세트) 값 3,000원잘못된책은구입하신곳에서바꾸어드립니다. 함께하실분을찾습니다. 하나님! 말씀하옵소서 ( 새로운성경) 전 160 권의국내외총판, 외국어번역총괄사업하실분을찾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