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어 : 디아스포라,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이중적정체성, 유대인, 러시아문학 Keywords: Diaspora, Fiddler on the Roof, Dual Identity, Jews, Russian Literature 투고일 : 2018. 5. 15 심사일 : 2018. 6. 1 2018. 6. 20 게재확정일 : 2018. 6. 21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디아스포라의대립적은유 김종균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1) 국문요약디아스포라집단이가지는모국 (Homeland) 과거주국 (Settled country) 사이의대립적이면서도상호보완적인관계는그들의이중적정체성으로표현되며, 이것은디아스포라소재의예술작품들에서다양한방식으로은유와표현이된다. 브로드웨이뮤지컬을영화매체로변형한뮤지컬영화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은러시아우크라이나의유대인공동체의모습을리얼리즘뮤지컬답게사실적으로표현하였다. 특히이작품은유대인의디아스포라와이것의이중적정체성으로인한극적갈등을대립적형태로은유하고있다. 그중서사에서는유대교와러시아정교회의종교문제, 구세대와신세대의대립, 유대민족과러시아거주국민의이념에서그리고표현기법에서는회화적, 연극적영상의사용과유대민족음계들을바탕으로한음악을통해이중적정체성의대립적은유를나타낸다. * 숭의여자대학교공연예술과조교수.
76 제 34 권 2 호 2018 년 Ⅰ. 서론 유대인의고전이며그들의생활철학과전통, 문화가담긴탈무드에서는인생을비유하기위해 바이올린줄 을종종예로사용한다. 바이올린이제대로된소리를내기위해서그줄을끊어지지않을정도로팽팽히당기고그위에서연주자가그내면의가능성을음악으로발현하듯성공한인생은어느정도의긴장과역경속에서인간이이를극복하며그가능성을표출하는것이라고말하고있다. 1) 탈무드의바이올린을이용한인생에대한비유는그바이올린을연주하는사람이곧유대인을상징한다는것을방증한다. 1971년상영된뮤지컬영화 ꡔ지붕위의바이올린 (Fiddler on the Roof)ꡕ에서그제목으로사용되고있는바이올린연주자는특히안정적인 건물의안 과는다른 지붕의위 라는불안하고아슬아슬한 건물밖지붕의경계 위에서바이올린을연주하는연주자를지칭하고, 이는세상을떠도는디아스포라유대인을직접적으로상징한다. 2) 디아스포라는 3) 한국사회에서빈번히사용되는용어가아니기때문에쉽게이해되는않는다. 하지만이와분리하여생각할수없는 유대인의삶 을역사적으로인식한다면그의미를좀더쉽고입체적으로받아드릴수있을것이다. 비록이단어의어원을그리스어의 흩뿌리기와퍼트리기 에서찾아그의미를 이주와식민지건설 이라는능동적이고긍정적인단어로이해하더라도디아스포라가유대인의유랑을가리키는뜻으로쓰이면서부정적인의미를갖게된다. 4) 현대의디아스포라는유대인의디아스포라를 5) 넘어다른민족들의국제이주, 망명, 난민, 이주노동자, 민족공동체, 문화적차이, 정체성등의좀더광범위한개념으로사용되어지고있다. 이논문의연구대상인뮤지컬영화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 은유대인의디아스포라를근저로하여쓰여진드라마이다. 이작품에서유대인의디아스포라는 1) 이희영, ꡔ 솔로몬탈무드 ꡕ ( 서울 : 동서문화사, 2004), p. 343. 2) 박태석, ꡔ 영화는세상의암호 ꡕ ( 서울 : 늘봄, 2004), p. 23. 3) 디아스포라라는개념은원래로마의박해를피해전세계로흩어진유대민족의이산과유랑을의미한다. 그러나현대에이르러서는그용어의범위가넓어져서고국의옛터나타지에정착한사람들과그후손들을지칭하며세계화로인해여러곳을유랑하는사람들까지포괄하는의미로확장사용되어진다. Robin Cohn, Global Diaspora an Introduction (London: UCL Press, 1997), p. ix. 4) 윤인진, ꡔ 코리안디아스포라 ꡕ (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2004), p. 5. 5) 유대인이경험한디아스포라는영어원문, diaspora 로표기되는대신에첫글자 D 를대문자로사용한 Diaspora 라고표기한다. 이는팔레스타인또는이스라엘밖에거주하는유대인을지칭한다. Ibid., p. 5.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77 역사적, 현실적배경은물론등장인물들간에형성되는갈등의주된요인이며드라마의실질적메시지이기도하다. 왜냐하면, 이작품에서디아스포라는문화적정체성에대한이중적정체성을구성원들간에가지고있고이것이사건, 사고혹은구성원들의선택에은유되어나타나기때문이다. 외형적으로이유대인의디아스포라는그의미대로수동적인강제이주혹은유랑을의미한다. 문화적으로는앞서언급한현대적의미의디아스포라와같이고유한문화적전통의계승, 민족공동체, 정체성등을의미한다. 이작품에서도결말에이르러주인공가족은우크라이나지방에서미국등타지역으로실산한다. 이러한거시적디아스포라의프레임안에서작가는문화적으로전통을계승하고자신들만의정체성을지키려는인물들과이에반하여전통을낡고구태의연한관습으로인식하고그들이정착한지역의문화를수용하고이에동화되려는인물들간의갈등과대립을통해극을이끌어가고있다. 형식적으로는하나의구조적프레임을가지고있지만내용적으로는동전의양면처럼그들의전통과문화의정체성을지키려는것과정착한문화를수용하려는것으로이중적의미를내포하고있다. 김호웅 김관웅 (2009) 은디아스포라는모국의문화와거주국의문화사이에서이중적정체성을경험하고그중간상태에처해있으며경계의공간에서더넓은공간으로넘나든다고하였다. 6) 하지만이작품에서는타지로강제이주되는과정을단편적으로보여주고있기때문에경계의공간에서이중적정체성만을경험할뿐더넓은공간으로넘나들지는못한다. 작가는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을직접적으로설명하는대신대립성을통해거시적으로은유한다. 이것은개념적은유의방식으로 대립성 은근원영역이되고 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 은목표영역이되어 대립성 의인지모형으로목표영역을이해하도록한다. 7) 대립성 이가지고있는인지모형-두개의개념, 비교가능한유사한구조, 상충과갈등-을통해 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 을 비교가능한유사한구조의두개의개념이서로상충하고갈등한다. 는것으로이해할수있다. 미시적으로는작품안의이중적정체성의구체적인사례들역시대립적은유를통해체현되도록하였다. 이것은단순한상징이아닌 각각의함축적의미, 사회적통념, 정서적느낌이나이미지들이포함된 6) 김호웅, 김관웅, 이중적아이덴티티와문학적서사 : 허련순의장편소설 ꡔ 누가나비의집을보았을까 ꡕ 를중심으로, ( 서울 : 건국대학교통일인문학연구단, 2009), p. 78. 7) 박보경, 은유의의미구조고찰, 전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7, pp. 1-3.
78 제 34 권 2 호 2018 년 심적경험의특징 을가진은유적표현 8) 이며이를이해하기위해작품의내적요소를심도있게분석하여야한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뮤지컬영화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이가지는이중적정체성에의한대립의은유를서사와표현기법에서밝혀내보고자한다. 서사에서의이중적정체성에의한대립의이중적은유는인물간혹은세력간의대립구도에나타나며좀더확장된상황에서는이념의대립으로나타난다. 표현기법에서는뮤지컬영화로서가지고있는영상과음악에서이중적정체성의대립이나타난다. 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이서사와표현기법에서대립적은유를통해어떻게대립의기능을수행하고이기능이어떻게다양한영역에서변주되어표현되는지또한작품의주제를어떻게투영하고강조하는지밝혀내고자한다. Ⅱ. 본론 1. 뮤지컬영화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 9) 러시아계유대인작가인솔렘알레이헴 (Шолом Алейхем, Sholem Aleichem, 1859~1916) 은이디시 (Yiddish) 문학에서멘델레모이헤르스포림 (Менделе Мойхер-Сфорим, 1836~1917), 페레츠 (Ицхок-Лейбуш Перец, 1852-1915) 와함께 3대고전작가중한명이다. 10) 그의원작 ꡔ테비에와그의딸들 (Tevye and His Daughters)ꡕ을바탕으로만들어진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 8) 강선아, 은유에대한철학적연구 - 언어와개념의관계를중심으로,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4, p. 7. 9) 줄거리요약 : 1900 년도러시아우크라이나지방의작은마을아나테프카는전통을중요시하며살고있는유대인들의마을이다. 이곳에우직하고털털한성격의가난하지만즐겁게살아가는우유배달부테비에가있다. 그는전통을지키는것에대해선엄격해서아내골다와함께유대인전통안에서열심히다섯딸을키우며살아오고있다. 계산적이지않고순박한첫째딸체이텔은오랜친구인가난한재단사모델과결혼을하고, 사려깊고신중한성격의둘째딸호델은혁명가인페르취크와결혼하지만남편은곧시베리아로유배당하고, 호델은남편을따라시베리아로떠난다. 그리고어리지만당찬성격의샤파는러시아정교회신도인페드카와사랑에빠져부모의반대를무릅쓰고결혼을한다. 이러한테비에집안의가정사넘어유대인마을은러시아경찰에의해무력으로해체된다. 테비에와골다그리고시집안간어린두딸들은유대인의고향인아나테브카를향해무거운발걸음을옮기고첫째딸체이텔내외는미국으로떠나며가족은또다시해체되며유랑의길로들어선다. 10) 이은경, 러시아유대문학과솔롬알레이헴, 제 28 권, 제 4 호 ( 서울 : 한국노어노문학회, 2016), p. 220.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79 은조셉스타인 (Joseph Stein, 1912~2010) 이대본을, 그리고제리복 (Jerry Bock, 1928~2010) 이작곡, 쉘던하닉 (Sheldon Harnick, 1924~ ) 이작사한이작품은 1964년 9월 22일브로드웨이의임페리얼극장에서제롬로빈스 (Jerome Robbins, 1918-1998) 의연출로초연되었다. 11) 이작품은우크라이나가고향인유대인원작자자신의이야기를사실적으로들려주는듯한생생한스토리전개와개성이살아있는각각의캐릭터들, 그리고공연말미에미국시카고로이민을가는러시아계유대인들의상황설정을통해더욱사실감있게미국관객들에게다가갔다. 또한 ꡔ웨스트사이드스토리 (West Side Story) ꡕ의안무를담당했던안무가출신의로빈스의뛰어난연출과러시아출신의무대미술가보리스아론슨 (Boris Aronson, 1898-1980) 12) 의무대는 50년이지난지금도그예술성은빛을바래지않고있다.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의대중적인기와상업적성공과함께이작품을좀더이해하기위해서는공연사적특징을살펴보아야한다. 브로드웨이뮤지컬 ( Broadway Musical) 13) 이며, 뮤지컬의황금기 (The Golden Age) 14) 중 1950~60년대에제작된이작품은선대의작품들과는다르게뮤지컬이란장르에리얼리즘을가미하였고, 무비컬 (Movical) 15) 이라는그당시새로운형식적구분에포함된작품이라는특징을가지고있다. 뮤지컬이란장르자체가가지고있는대사와노래를통해극을이끌어가는특징혹은제한이라고도할수있는이비사실적형식은뮤지컬이시작된 11) 1960 년에토니상과퓰리어쳐상을받은바있는작곡가복과작사가하닉은이작품으로 1965 년다시토니상을받았다. 뿐만아니라연출가로빈슨은연출과안무상을무대미술가아론슨은무대디자인상을받는등그해토니상 11 개부분을석권하였다. 이처럼그작품성을인정받은이작품은 1972 년막을내릴때까지 8 년동안브로드웨이에서의 3242 회공연이라는당시뮤지컬역사상최장기대기록을세우며그흥행성도인정받았다. 12) 헤롤드프린스 (Harold Prince, 1928- ), 스티븐손드하임 (Stephen Sondheim, 1930- ) 과함께이야기의기승전결의플롯을가지기보다표현방식을강조하고, 비사실적이고양식적인방식으로주제를부각시키는새로운뮤지컬형식인 콘셉트뮤지컬 (Concept Musical) 을만들었다. 13) 유럽에서형성된뮤지컬의세줄기, 즉프랑스의오페라부파 (Opera Buffa), 영국의코믹오페라 (Comic Opera), 그리고독일어권의비인오페레타 (Wien Operetta) 가미국으로넘어가상업적성공과대중적인기를얻으면서미국뉴욕의문화의메카인브로드웨이에서공연되어지는영미권의상업적뮤지컬을의미한다. 14) 1940-1960 년대까지미국브로드웨이의뮤지컬황금기를의미하는용어이다. 이시기에공연된작품들은웰메이드대본을바탕으로다채롭고수준높은음악과안무가어우러진블록버스터급뮤지컬들이며대표작으로는 ꡔ 오클라호마 (Oklahoma)ꡕ, ꡔ 웨스트사이드스토리 ꡕ, ꡔ 마이페어레이디 (My Fair Lady)ꡕ,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등이있다. 15) Movie 와 Musical 의영문합성어로극장의 뮤지컬 이란장르를 영화 로제작하여만든작품을지칭한다.
80 제 34 권 2 호 2018 년 초기부터뮤지컬에서의리얼리즘을배제하게하였다. 개인에게닥친현실과사회문제, 그리고시대정신등을뮤지컬의주제안에담아문제의식을갖게하고새로운관점을통해비판적시각을가질수있는기회를제공하기보다는이들과동떨어진그리고자본주의의이익에부합되는오락과흥미위주의작품들이제작되었다. 30년대경제대공황과제2차세계대전을거쳐뮤지컬의황금기라지칭되는 1950~60년대에들어서사회적이슈와비판적사고, 그리고시대정신을담은 리얼리즘뮤지컬 들이나타나기시작한다. 미국뉴욕을배경으로외형적으로발전하지만내면에산재해있는미국의인종문제를다룬 웨스트사이드스토리ꡕ와영국자본주의이면에나타나는경제적양극화와어린이의인권문제를다루는 ꡔ올리버 (Oliver)ꡕ그리고러시아를배경으로종교이념과세대간갈등, 전쟁의폐해를비판하는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 등이리얼리즘뮤지컬을대표하는작품들이다. 오락과여흥의대상이었던뮤지컬이사회문제와갈등을주제로하여직면한이슈를사실적으로다루는변화는리얼리즘뮤지컬을통해시작되었다. 16) 뮤지컬영화는영화의역사안에서무성 ( 無聲 ) 에서유성 ( 有聲 ) 영화로의기술적발전과함께자연스럽게제작되었다고볼수있다. 뮤지컬영화는그원작의원류에따라서 1) 처음부터영화라는매체를위해기획되고제작된뮤지컬영화 공연장에서공연되는브로드웨이뮤지컬과대응하는의미에서불리는할리우드뮤지컬 와 2) 영화를뮤지컬로리메이크한뮤지컬영화, 그리고 3) 브로드웨이뮤지컬을영화로만든뮤지컬영화등으로구분할수있다. 장르적경계를허무는뮤지컬영화는 1930년대부터시작되어 1950-60년대가장번성하였다가주춤하였다. 그후 1990년대에들어서고전뮤지컬과뮤지컬영화를리메이크하고애니메이션뮤지컬영화가성행하면서지금까지계속발표되어오고있다. 16) 뮤지컬의전신이라고할수있는오페라에서도유사하게나타난다. 오페라가처음나타난 17 세기부터오페라의주제는사회문제나시대정신과는거리가먼신화와사랑등의고착화된오락과여흥의주제들이었다. 더군다나문제의식과비판적시각을제시하고설득력있게주제를펼쳐나갈수있는서사와이에따른연극적요소들은대사를덮는거대한음악형식들과연주적기교에의해그자리를뺏김으로써오페라는더욱예술적여흥으로자리매김하게된다. 이것의부작용에대응하여 19 세기들어서면서현실을외면하는여흥의오페라대신현실의문제를아우르는리얼리즘오페라가이태리에서발표되기시작한다. 리얼리즘오페라의대표적작곡가인주세프베르디 (Giuseppe Fortunino Francesco Verdi, 1813-1901) 는 19 세기유럽에일어나고있는현실적주제와사회적문제들을오페라에접목시켜리얼리즘오페라를확립하였다.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81 2. 디아스포라의대립적은유디아스포라구성원들은 문화 에대하여 모국 (Homeland) 의문화 와 거주국 (Settled country) 의문화 에의한이중적정체성을포함하고있다. 모국의문화 의정체성을가지고있는구성원들은모국의문화와전통을그대로고수하고다음세대로의전수를통해서만그들의정체성을지킬수있다는사고를가지고있는반면 거주국의문화 정체성을가지고있는구성원들은전통문화를고수하기보다는그곳의문화를적극적으로수용하고나아가그문화의한일원으로동화되어야한다고생각한다. 디아스포라에나타나는이러한이중적정체성은구성원들안에서다양한모습으로갈등과대립을만든다. 전통과새로운문화의수용과배척 이라는면에서디아스포라는문화적정체성을다루는이중적방식의문제를포함하고있지만이것의체현은항상그구성원들이모국의문화혹은거주국의문화에대하여어떠한태도를취하고반응하느냐에따라인식되어진다. 따라서디아스포라에내재되어있는그들의문화적정체성에대한이중적접근은그들의상황이나행동의결과에은유되어표현된다. 문화적정체성에대한이이중적은유는드라마를이끄는대립과갈등의요소가되어작품의구조적근간을이루기도한다. 이를이해하기위해서는사회적통념과이데올로기, 함축적의미등을분석하여야한다.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 에서는인물들이디아스포라에의해설정되어진배경과관계망속에서등장하면서시작한다. 구성원들은각기다른성격을작가로부터부여받지만디아스포라의배경과상황이라는동일한굴레안에서각기맡겨진역할을수행한다. 드라마에내재되어있는이러한동질성은그안에서상충하는요소, 즉이중적정체성에의해와해된다. 모국의문화만이그들의문화적정체성이라확신하고이를고수하고후대에전하려는구성원들과거주국의문화를적극수용하고이에동화하여거주국의문화가그들의문화적정체성이라는여기는구성원들간의 대립 은지속적 갈등 을유발하고결국극에긴장감을부여하여마침내극의정점에도달하면서해결됨으로써관객혹은독자에게카타르시스를느끼게한다. 앞서설명하였듯이중적정체성은서사, 사건, 사고, 상황, 표현기법등에은유적으로나타남으로써인식되어진다. 다음장에서이작품이가지고있는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이어떻게작품에나타나는가를대립되는두가지시선을가지고서사-종교, 세대, 이념-와표현기법-영상, 음악-에서
82 제 34 권 2 호 2018 년 밝혀내고자한다. 1) 서사 : 종교, 세대, 이념드라마의서사는기본적으로제한된시간안에사건의발단, 갈등, 해결등의과정을보여주어야한다. 이러한이유로드라마의출발점인배경과상황은중요한사건과긴밀하게연관되어있고무엇보다도작가에의해가장먼저치밀하게구성된다.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에나타나는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역시이작품의서사적구조안에대립적은유로설계되어장착되었다. 이것은다음의세가지분야에서대립되는은유가나타난다 : 종교, 세대, 그리고이념. 첫째로이작품의이야기는유대교공동체라는집단에서부터시작한다. 그래서 종교 라는주제는이작품을구성하는근본적이고서사적배경일뿐만아니라갈등을유발하는요소이기도하다. 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이종교에반영되어두가지대립적은유가나타나는데유대교와러시아정교회의대립이다. 유대교와유대교의전통을충실히따르고유대인의풍속과그들의혈통등을지키려는구성원들과거주국의종교를수용하고따르려는젊은구성원들이등장하면서이들의이중적정체성이두가지다른종교적대립으로은유된다. 테비에의셋째딸인샤파는부모의반대를무릅쓰고러시아정교회신도인페드카와가족의축복없이결혼을하고고향을떠난다. 가난한첫째사위와혁명가로결혼과함께시베리아로유배된둘째사위모두테비에는탐탁하게생각하지않았지만그의딸들이사랑하기에결국사위로써인정한다. 그러나유대교인과비유대교인과의결혼은성립될수없다는그의철저한전통적신념은비록극의말미에서결국셋째딸부부의사랑을인정하지만셋째사위와종교적갈등은만든다. 테비에에의해상징되는유대교와셋째딸과사위를통해상징되는러시아정교회와의대립구도는이들의숙명과도같은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의반영이다. 종교대종교로서의유일한은유인이주제에서셋째사위페드카가극에서노출되는분량은다른사위들에비해극히적다. 하지만골다가샤파를찾기위해러시아정교회성당을찾아가정교회성직자와대화를나누는장면에서정교회성당이이장면의특징적인미장센이되고또한성직자와의대화내용을통해그종교적대립을명확하게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83 보여주고있다. 모국의종교를자신들의정체성으로삼는구성원들과거주국의종교를받아들임으로새로운정체성을갖고자하는구성원들의대립과갈등은디아스포라집단의이중적정체성을대립적은유로명확히보여준다. 둘째로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은구세대와신세대의대립에투영된세대간의대립적은유에서살펴볼수있다. 유대교전통을고수하려하고유대인공동체밖에서일어나는일들에대해관심없는구성원들은나이와상관없이전형적인구세대를상징한다. 이에반해공동체외부의세상과거주국의사회적정치적변화에민감하고현존하는사회의형식내에서진정으로추구할것이없다고판단하고이에대해투쟁하는둘째사위페르취크는혁명가이면서신세대를대변한다. 급변하는거주국의사회변화를외면하고안으로만웅크리는구세대와이러한반응의불합리성을비판하고그들을바꾸기원하는신세대는서로에대한애정과이해를뒤로한채대립구도를형성한다. 이대립구도는이중적정체성의은유로서모국에서비롯된정체성과거주국과연관된정체성의대립적은유이다. 이러한대립적은유는극중반에서부터와해되어화해와포용이라는통합되는새로운은유를제시하기도한다. 먼저첫째사위모델이신문명인새로운재봉틀을마을에들여옴을통해구세대의신세대에대한마음의문을열어가는과정을보여준다. 이에대응하여페르취크가테비에의둘째딸과의결혼을통해구세대를상징하는테비에에게결혼허락을구하고그들의신세대임에도구세대의 결혼방식 이라는문화적전통을받아들임으로긴장감이돌았던이대립구도는와해되고새로운화해의은유를표현한다. 마지막으로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은이념에서파악될수있다. 모국의유대전통을지키려는이념과거주국, 러시아왕정의이념을받아들이고따르려는이념의대립을통해이중적정체성을은유한다. 극의배경이되는러시아우크라이나지방의유대인들은러시아라는국가안에존재한다. 그러나그들의공동체를러시아라는정치적경계안에서역사상의영역, 공통의신화와역사적기억, 그리고공통의경제와법적권리와의무를공유하는 민족 (Nation) 으로보기어렵다. 그보다는자신들의만의모국의역사적기억, 문화의공유, 모국과의심리적결합, 그리고하나의공동체라는연대감과소속감에더지배를받는 종족 (Ethnicity) 으로보는것이타당하다. 17) 이종족적특성을가지고있음에
84 제 34 권 2 호 2018 년 도불구하고그들은그들의전통 ( 문화 ) 을지켜야한다는강한의지를가지고있다. 러시아국가의강요도아니고그전통을어길때에어떤전통적혹은종교적심판이나제제가가해지지않는다. 또한다음세대까지영원히지속될수없다는것을알고있지만그들은그들의전통을지켜야한다는이념에사로잡혀있다. 그들은 종족 의형태로존재하지만 종족 으로머무르는것이아니다. 그들은언젠가찾아갈그리고성립할국가로의정치적역사적영토로의귀환을의미하는 시오니즘 (Zionism) 18) 을품고있기때문에이것을단순한종교적신념으로정의할수없다. 유대인들은궁극적으로이스라엘이라는국가를세웠고또한이국가를세우기전부터국가건설에대한믿음이시오니즘으로이미그들의정신세계를차지하고내면화되어있기때문에전통을수호하려는그들의집착은종교적신념을넘어이념이라불릴수있다. 유대인들의종교적전통에바탕을둔이념에대립하는이념은러시아제국의이념이다. 러시아국민들은거주하고있는유대인들을타민족이라인식하고자국민과동등하게인정하지않는다는이념에사로잡혀있다. 유대인들은법적으로러시아국민으로서아무런하자가없을뿐만아니라러시아의경제적부흥을이루는데공헌하였다. 그러나러시아정부는유대의고유한전통을지키고사는그들을이념적으로그들의국민이라생각하지않고언제든지그들의정치적, 경제적필요에따라타지역으로강제이주시키거나퇴거시킬수있는집단으로인식한다. 유대인공동체에서태어난 2세대혹은 3세대는이러한러시아의국가적이념에순응하고동화된다. 이러한유대인공동체안에서세대간의갈등특히이념에의한구분과대립은극전반에걸쳐긴장과잠재적문제를제공한다. 2) 표현기법 : 영상, 음악디아스포라가필연적으로가질수밖에없는이중적정체성즉, 모국과밀접하게연계된정체성과실질적으로거주하고있는거주국과연계된정체성은이작품에서이중적이고대립적인은유로서사와표현기법에서나타난다. 서사에서는동일한주제안에서각각모국의정체성과거주국의정체성을대립적으 17) 윤인진은 민족 과 종족 을구분은정치적경계가그안에존재하느냐에따라구분되어질수있다고한다. 즉, 종족 은정치적경계없이존재할수있으나 민족 은정치적경계내에서존재한다고한다. 윤인진, op. cit., p. 23. 18) Zionism, https://en.wikipedia.org/wiki/zionism ( 검색일 : 2018.04.15.).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85 로은유하였다면표현기법에서는모국과연관된표현기법과이에대응하는표현기법을배치하여이중적정체성의대립성을강조한다. 표현기법의특성상작품에서의모국, 거주국과연관된표현기법들을그대로사용하여이중적정체성을은유할경우전체적인예술표현이민족과지역의한정적표현이될수있기때문에모국과직접적으로연관된표현기법만을통해은유하였다. 뮤지컬영화의대표적인내적연구대상인영상과음악을분석함으로써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이대립적으로어떻게예술적표현안에서은유되었는지살펴보도록하겠다. 영화예술이가지고있는가장큰특징은카메라를통해기록, 편집하여영상이란매체로표현하는것이다. 브로드웨이뮤지컬인이작품은표현매체의변용을통해뮤지컬에서무비컬로변화하였다. 19) 내용은브로드웨이뮤지컬과동일하지만표현방법은지극히영화적인어법을따르기때문에현저히다르다. 영화적표현방법안에서이중적정체성을은유하는대립되는두가지영상표현들은회화적이고이차원적영상과지극히영화적영상이다. 뮤지컬에서영화로의표현매체의변용은당연히드라마와음악의여러요소들을상당히다르고낯설게까지한다. 비록사각의스크린에서표현되는뮤지컬영화이지만그안의영상들은시, 공간을넘나들뿐아니라무대에서는볼수없는클로즈업이나몽타주기법등의영화적기법들을사용한다. 그리고연기자의존재도다른공간과어우러져새로운공간을생성하고, 다른인물들, 배경들과통합되는현상을통하여연극과는경계를지으며다양한의미를표현하고전달한다. 20) 영상이라는비사실적기법을통해제한된스크린에서표현하지만영화안에서사용되어지는극히사실적이고실제적인배경과소품들은영화라는표현매체의특징이기도하면서다른표현매체들이능가할수없는부분이기도하다. 또한영화와다른공연과의가장큰차이점은아마 시선 의차이일것이다. 공연은 관객의시선 을통해무대를관찰하고이해하지만영화는 카메라의시선 을통해서바라보고이해하게된다. 관객의시선과감독의시선을연결하 19) 앙드레엘보는 ꡔ 각색, 연극에서영화로 ꡕ 에서연극을영화화하는데공연을직접촬영하여영상으로기록을남기는방법과공연을영상매체로각색하는방법으로나눌수있다고하였다. 이작품은두번째방법에해당하는것으로서기존공연의대본과음악을그대로살렸지만여러가지 중재의제스처 를수용하였다. 앙드레엘보, ꡔ 각색, 연극에서영화로 ꡕ, 이선형역 ( 서울 : 동문선, 2002), p. 58. 20) Ibid., pp. 69-70.
86 제34권 2호 2018년 여 감독의 메시지를 더 극명하게 전달하며, 카메라를 통해 공연에 대해 더욱 다양하게 입체적으로 접근하여 보여준다.21) 이러한 카메라의 다양한 시선을 사용하는 영화 매체의 특성과 대립 구도를 형성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회화적이고 이차원적 영상이다. 이 작품의 무대미술을 담당한 러시아 출신의 무대미술가, 아론슨은 20세 때 부터 개인적으로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1887-1985)을 알고 지냈으며 그의 작품을 사랑했다고 한다. 그는 자신과 유사 하게 샤갈의 그림은 고향을 등지고 유랑하면서 망향을 달래며 그린 그림이라고 하였고 샤갈의 그림들에 영향을 받아 고향을 생각하며 이 작품의 무대디자인을 하였다.22) [그림 1] 그러한 무대디자인에 영감을 얻은 듯 이 영화에서도 회화적이고 이차원적인 형상들이 곳곳에서 반복적으로 노출된다. 예를 들어 이 작품의 상징인 지붕 위의 바이올리니스트를 화면에 담을 때 다음의 [그림 2]와 같이 깊은 명함대비 를 통해서 피사체의 표면을 형태만 알 수 있는 그림자와 같이 어둡게 처리하여 회화적이고 평면적인 이차원의 화면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영상은 깊은 원근법 을 축소한 샤갈의 회화를 영상에 옮겨 놓은 듯하다. 초록의 바이올리니스트 1923년, 198 108.6cm 뉴욕 구겐하임미술관 소장 바이올린 연주자 1911~14년, 188 158cm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 소장 [그림 1] 바이올린 연주자를 소재로 한 샤갈의 그림들 21) Ibid., p. 62. 22) Boris Aronson, https://en.wikipedia.org/wiki/boris_aronson (검색일: 2018.04.15.).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87 [ 그림 2] 영화초반에등장하는지붕위의바이올리니스트 23) 이와유사한예를 [ 그림 3] 을통해볼수있다. 이장면은테비에가셋째딸샤파가부모의반대에도불구하고러시아정교회신도인페드카와결혼을하고가출하였다는소식을듣고세명의딸들을회상하는장면이다. 결혼을통해그의사랑스런세딸들이한명한명그들의신랑을만나그의곁을떠나가는내용의영상이다. 이장면에서앞의 [ 그림 2] 의예와유사하게등장인물들의신체는짙은명암으로처리되어그림자와같이전체적인실루엣만을알수있고, 배경은단순하고평면적인들판이배경이다. 이렇게함으로써그림자놀이와같은이차원적인영상이만들어지고또한선행한영상이뒤따라오는영상과교차됨으로원근법을느낄수없는영상을만든다. 원근법을사용하지않은회화적이고평면적인영상처리는전통을고수하고시대의흐름을따르지않는유대공동체의정체성을은유하고있다. 르네상스의회화에서의원근법의발견은가시적인물질세계만이단일한세계이고진실된세계라고확증을하는것이다. 24) 이는세계란인간이중심이되어인간의시점으로바라보는대상을의미한다. 반면원근법이발견되기전의중세의예술에서는인간의시점이아닌다른시점이제시된다. 예를들어고딕양식의교회의단면은십자가형태로되어있다. 하지만인간의시점으로는그것이십자가의형태인지알수없다. 그것을인지할수있는것은오직위에서내려다볼수있는 신의시점 이다. 25) 원근법의부재를통한회화적이고평명적인영상은-특히영화라는 3차원의입체적표현예술에서는-중세의예술과같이과거지향적이며신의존재를우선시하는모국의정체성을은유한다. 이에대응하는영화라는표현매체의 3차원적인영상은서사에서와같은대립구도의은유를만들어영상표현에서도이중적대립의은유를표현하고있다. 23) 출처 : 뮤지컬영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갈무리. 24) 유리로트만, ꡔ 스크린과의대화 ꡕ, 이현숙역 ( 서울 : 우물이있는집, 2005), p. 175. 25) Ibid., p. 177.
88 제 34 권 2 호 2018 년 [ 그림 3] 테비에가막내딸샤파의결혼소식을듣고세딸들을회상하는장면 26) 연출기법에서도전통적인연극적연출기법을차용함으로써영화의특성과대립되는은유를만들고있다. 원근법을축소하고회화적이고평면적인영상을통해입체적이고 3차원적인영상과대비를이루어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의대립을은유하였다. 이와같이연극적연출기법의사용은전통을고수하고구시대적인모국의정체성을은유하는방법으로볼수있을것이다. 이작품에서테비에가하늘의신과카메라렌즈를통한관객과대화하면서연기하는독백장면에서이러한특징이두드러진다. 그의독백은작품곳곳에서계속등장하는데시작부분부터세딸들의결혼을받아들일때마다그의독백은반복적으로등장한다. 영화에서는배우가카메라렌즈를응시한다는것은영화의사실성을헤치는일이면서 3인칭의객관적인시선을 1 인칭의주관적인시선으로전환시키게됨으로써혼동을가져올수있다. 이러한프레임밖의소리나대상과의대화는심미안이부족한 ( 영화 ) 관객들에게는혼란스럽고불편한것이다. 27) 다음의 [ 그림 4] 의좌측의그림은테비에가작품의시작부분에서카메라렌즈를응시하고자신의유대인마을을소개하는장면이다. 우측의그림은둘째딸의결혼을승낙을하면서하늘과카메라렌즈를번갈아바라보며연기하는독백장면이다. 한장면안에서화면 ( 관객 ) 을응시하고다른인물들은화자의이야기나행동을인지하지못한다는가정하에이루어지는이독백장면들은연극에서방백에해당하는부분일것이다. 연극에서는무대라는제한된시간과공간을뛰어넘어서한무대안에서복수의공간과시간을표현하기위해이러한연출방식을사용해오고있다. 하지만완벽한사실성의재현을기본적으로추구하는영화에있어서카메라렌즈를바라보고연기하는 1인칭독백은연극적연출이영화적연출보다더욱강조되었다는증거가될수있다. 26) 출처 :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갈무리. 27) Ibid., p. 228.
뮤지컬 영화 ꡔ지붕 위의 바이올린ꡕ의 서사와 표현기법에 나타난 ~ 김 종 균 89 [그림 4] 테비에가 카메라렌즈(좌측그림)와 하늘(우측그림)을 보고 독백하는 장면28) 이에 상응하는 전형적인 영화적 연출법을 예로 들자면 앵글 샷(Camera angle shot) 일 것이다. 클로즈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되는 앵글들 은 영화라는 예술표현매체의 고유성을 확보한다. 다음 [그림 5]는 버즈아이뷰 샷(Bird's-eye view shot)30)을 이용한 장면이다. 이 샷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 다. 시점의 변화 혹은 다른 시점으로의 동기화는 물론이고 등장인물 머리 위에 드리워진 공허감이나 수직적 의미의 부재를 나타내기도 한다.31) 1부 마지막 장면으로 첫 째 딸의 결혼식 피로연에 갑작스레 들이닥친 러시아 정부군에 의해 아수라장이 된 결혼식장에서 두려움에 사로잡힌 가족들을 뒤로 한 채 한탄하는 테비에의 모습을 버즈아이뷰 샷으로 촬영한 장면이다. 위에서 아래를 [그림 5] 러시아 정부군에 의해 아수라장이 된 결혼식장 장면29) 28) 출처: 뮤지컬 영화 지붕 위의 바이올린 갈무리. 29) 출처: 뮤지컬 영화 지붕 위의 바이올린 갈무리. 30) 부감 샷(Hight angle shot)과 함께 카메라가 피사체를 위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기법이다. 소외, 고독, 외로움을 표현하거나 인물의 나약함, 초라함을 표현한다. 버즈아이뷰샷은 특히 더 높고 멀리서 피사체를 조망하여 그 자체로 익스프림 롱 샷(Extreme long shot)이 되기도 한다. 31) Ibid., p. 178.
90 제 34 권 2 호 2018 년 촬영함으로써대상의나약함을표현하고의미하는것으로연극에서가능할수없는영화만의기법이다. 이와유사한샷은이영화의말미에아나테브카로떠나기위해분주한마을을영상으로나타낼때위에서내려다보는샷을사용하였다. 이러한영화만이표현할수있는앵글샷을사용한영상들은연극적연출에영향을받은영상들과대립구도를이룬다. 뮤지컬영화의중요한표현기법들중의하나인음악은영상과더불어이작품을이끌어가는중요한요소이다. 오케스트라반주에맞춰배우들이라이브로부르는아리아들과연주배경음악들이영화라는표현매체를통해서는녹음과편집, 그리고재생이라는과정을거치기때문에기존의악보는동일하나그전달과정과그로인해야기되는여러효과들은다르다고볼수있다. 이러한표현매체의기술에의한변화를제외하고음악자체만을살펴본다면여기서도대립적은유를찾을수있다. 모국의정체성은이디쉬음악 (Yiddish music) 32) 스타일에의해은유되고, 현대적음악스타일이이에대립하는구도이다. 이작품에사용되는 14곡의아리아들중에서테비에를비롯한구세대가부르는아리아들에서는유대교의전통음계의사용이나혹은선율작법에있어서완전4. 5도음정들을사용한것을알수있다. 이러한사용은민요적인색채가강한선율을만들고이것이모국의정체성을음악적으로은유하는것이라할수있다. 이와대비해서테비에의딸들이나사위들등거주국의정체성을수용하는신세대들이부르는아리아에서는유대민족의민속적색채가두드러지는음계나음정들을사용하기를자제하고대신전체적인분위기가 60년대브로드웨이뮤지컬스타일로부르도록하였다. 즉, 팝발라드적인선율과세련된화성, 그리고다양한리듬을사용하고, 중창과합창등의가창형식을통해두터운화성진행사용하였다. 모국의정체성을나타내는구세대의아리아들에사용된유대의전통음계를살펴보면다음과같은두음계들을예로들수있다. 첫번째음계는아도나이 (Adonai) 음계로히브리어로는하셈 (Hashem) 이라불리는음계이다. [ 악보 1] 32) 이디쉬언어를사용하는러시아동유럽유대인들의음악스타일이다. 히브리어를고수하는대신독일어와러시아어가혼합된일종의방언인이디쉬어는그지역유대인들의정체성을나타낸다. 이은경, op. cit., pp. 217-218.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91 [ 악보 1] 아도나이음계 이음계는다음과같이생각할수있는데먼저 D장조음계에서 7음을반음내려준음계로보거나혹은도리안선법에서 3음을올려준형태로볼수있다. 이작품의초반에테비에가부르는 내가만일부자라면 (If I Were a Rich Man) 의주선율이이음계로작곡되었다. 다음은 내가만일부자라면 에사용된아도나이음계를이곡의조에맞게반음내려서 D b 에서시작되는음계 [ 악보 2] 와이음계가잘나타난음악의예이다. [ 악보 3] [ 악보 2] D b 으로이조된아도나이음계 [ 악보 3] 내가만일부자라면 mm.4-7 테비에가부르는선율의후반부에서볼수있듯이 7음에 C가반음내려간 C b 이사용되면서아도나이음계를특징을잘보여주고있다. 이곡은뮤지컬의내용과역할로분류할때아이엠송 (I am song) 33) 으로분류가가능하며 33) 뮤지컬에사용되는아리아들은그것의연주형태, 구성, 가사내용등으로다양하게분류가능하다. 특히가사의내용과극의흐름에서의역할에따라 리드송 ( 작품을이끄는테마노래 ), 컴퍼니송 ( 작품전체의주제나분위기를나타내는내용과역할의합창혹은기악곡 ), 아이엠송 ( 배우의역할을본인이피력하는내용의서사적형식의노래 ), 발라드송 ( 연인끼리부르는노래 ), 등으로분류된다.
92 제 34 권 2 호 2018 년 이작품의주인공인테비에가자신을스스로소개하는노래이다. 이노래에서테비에가히브리전통음계인아도나이음계로된선율을유머러스하고능청스럽게노래함으로그의낙천적이고순박한성격을표현할뿐만아니라유대인공동체안의구세대들의기질과삶역시잘표현하고있다. 특히선율후반부에계속반복되어는의태어들은 (daidle deedle digguh daidle dum) 34) 그지방유대인들의언어적혹은문화적산물이며그들의고유성을나타내기도한다. 두번째음계는이디쉬 35) 음악에널리쓰이는유대인음계 (Jewish scale) 로불리는음계로서이스라엘민속음악으로유명한 하바라바하 (Hava Rabba h) 등이이음계로작곡되어졌다. 또한이음계는유대인들의히브리기도송 (Hebrew prayers song) 이나동유럽유대인들의전통적악대의연주음악인클레짐머음악 (Klezmer music) 에사용되었을뿐만아니라인도, 동유럽, 중앙아시아등지에서도사용되었다. 36) 프리지안도미넌트음계라고도불리는이음계는 [ 악보 4] 의예와같이다섯번째음부터여덟번째음까지프리지안모드의다섯번째부터의네음들의관계와동일하지만 ( 반음-온음-온음 ) 첫번째음부터의네음들에서는프리지안모드의 반음-온음-온음 이아닌 반음- 증2도- 반음 으로구성되어음정관계가변화된다. 특히두번째와세번째음들의사이에서나타나는증2도는이음계의특징적인요소이다. [ 악보 4] 유대인음계 이음계는상징적으로이작품의막이오르고시작하는첫곡인 전통 ( Tradition) 의전주부분과작품후반부의마지막곡 아나테브카 (Anatevk a) 에사용된다. 러시아정부군에의해서고향을버리고유대인마음의고향인 34) [ 악보 3] 에서는 다이들디들다이들디거디거디들다이들덤 으로번역되어있다. 35) 유대인은하나지만세계여러나라에흩어져살고있기때문에그들이살고있는지방에따라다른이름과약간씩다른독자적음계를가지고있다. 이이디쉬는중앙과중부유럽그리고러시아의유대인들이사용하는언어명칭이며곧그지역의유대인을지칭한다. 라디노 (Ladino) 는이베리아반도, 이탈리아, 그리스, 유고슬라비아, 불가리등지에거주하고있는유대인들의언어와일상적인문화적산물을지칭한다. 36) Phrygian dominant scale, https://en.wikipedia.org/wiki/phrygian_dominant_scale ( 검색일 : 2018.04.15.).
뮤지컬 영화 ꡔ지붕 위의 바이올린ꡕ의 서사와 표현기법에 나타난 ~ 김 종 균 93 아나테브카로 떠나면서 유대인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부르는 마지막 곡 아나 의 시작에 쓰인다. 첫 곡인 전통 에서 막이 오르면서 바이올린 솔로가 테브카 이 음계를 사용한 전주를 연주하고 이어 플루트가 대선율을 연주하면서 테비에 가 등장한다. 이 곡은 이 작품의 시작을 알리는 부분으로서 유대인 음계를 전주에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민속적인 색채를 한층 부각시켰으며 모국과의 정체성을 더욱 직접적으로 은유하고 있다. [악보 5] [악보 5] 전통 mm.1-17 이 음계를 사용한 또 다른 곡인 아나테브카 는 이 작품의 마지막 곡으로서 유대인 공동체의 연속으로 순화되는 그들의 운명을 노래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군에 의해 유대인 공동체 마을은 폐허가 되고 유대인들은 타 지역으로 이주하기로 결정이 난다. 이에 테비에의 아내 골데가 이주를 위해 집안 물건들 을 정리하면서 부르는 노래로, 다시 시작되는 유랑의 삶에 대한 애환과 받아들 일 수밖에 없는 유대인들의 숙명을 담담하게 노래하고 있다. 이 곡의 시작은 b b Cm화성을 바탕으로 선율에서도 A 과 B 을 연주하여 자연단음계와 유사해
94 제 34 권 2 호 2018 년 보이지만 E b 이아닌 E를연주함으로써이디쉬음계의사용을확연하게보여주고있다. [ 악보 6] [ 악보 6] 아나테브카 mm.1-3 이처럼유대민족의민속적색채가강한음계들을모국의정체성을확고히지키려는구세대들이부르는노래들에적극적으로사용하였고또한이작품의시작과마지막곡들에사용하여이를상징적으로배치하였다. 반면신세대들이부르는노래들은유대민속음계를사용하듯거주국인러시아의민속음계를사용하기보다는현대적인음악스타일을사용하여앞서설명한음악들과대립적구도를이룬다. 이것은거주국 ( 러시아 ) 의정체성을은유하기위해러시아민속음계를동일하게음악에사용함으로써생기는작품의민속적이고지역적인음악의한계를미연에차단하고, 한쪽으로만치우칠수있는음악의성격을민족음악과현대적음악의공존을통해그균형을이루어음악의다양성과대중성을부여하고있다. Ⅲ. 결론 디아스포라집단은모국을떠나타지역에서영구적으로거주하면서그들이고수하고자하는모국의정체성과장기간에걸쳐수용할수밖에없는거주국의정체성을필연적으로함께가지고있다. 한디아스포라집단에내재되어있는이러한이중적정체성은대립적구도이면서도상호보완적인관계이기도하다.
뮤지컬영화 ꡔ 지붕위의바이올린 ꡕ 의서사와표현기법에나타난 ~ 김종균 95 뮤지컬영화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은러시아우크라이나지역에거주하던유대인공동체의한가족을중심으로그들이감내해야하는디아스포라의숙명을그려내고있다. 이작품의이중적정체성은갈등과대립의요인이며극을이끌어가는주요사건들의원인이다. 이러한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은작품전체에서대립성으로은유되어지고작품안에서다양한형태로표현된다. 서사의맥락안에서이중적정체성즉, 모국 ( 유대민족 ) 의정체성과거주국 ( 러시아 ) 과의정체성의대립은종교, 세대, 그리고이념을통해각각유대교와러시아정교회, 신세대와구세대, 그리고유대민족과러시아국민의이념적대립을통해은유되고표현되었다. 표현기법에있어서는모국의정체성의표현과이에상충하는표현을사용하여생성된대립성을통해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을은유하였다. 특히표현기법은서사와는달리작품의스타일이며장르를구성하는직접적인요인이기때문에모국의정체성만을표현하고거주국의정체성을배제함으로민속적, 지역적스타일의한계를만들지않았다. 표현기법중영상은원근법이배제된회화적이고이차원적인영상과연극의연출기법을사용하여영화적특성이약한장면을통해전통혹은옛것을지키는모국의정체성을은유하였다. 음악에있어서는유대민족의전통음계들을음악에사용함으로모국의정체성을표현하고이에대응하는현대적스타일의음악들을배치함으로대립구도를만들어디아스포라의이중적정체성을은유하였다. 한국인의디아스포라는유대인이나중국인들에비교하여그역사가길지않다. 그러나모국밖에거주하는우리의한민족처럼단기간다양한정치 경제체제아래에서자신들의영역을확장하고적응한민족은드물다. 우리에게는중국과중앙아시아에디아스포라한민족이존재하고현대적의미로디아스포라를본다면세계곳곳에재외한국인이거주하고있다. 그들이겪는개인혹은집단의삶의역사가다양한형태로변주되어기록되고기억되어야한다. 반세기전만들어진이 ꡔ지붕위의바이올린ꡕ을통해러시아유대인들의디아스포라와그들의삶과역사가간접적으로나마다시이해되고담론되었다. 한국인의디아스포라와이에담긴그들의희로애락도다양한예술작품들을통해표현되어지고이를분석함으로써다양한방법과형태로재조명받기를바란다. 그리고이러한결과를얻어가는과정중에본연구가미약하게나마여러분석적시선과방법들중중하나를제공하기를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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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제 34 권 2 호 2018 년 Abstract A Study of Conflicting Metaphor of Diaspora in Narrative and Expression of Musical Movie Fiddler on the Roof JongKyun Kim The musical movie Fiddler on the Roof, based on the Sholem Aleichem s novel, has been known as one of the representative musical movies since it has been premiered in 1971. Both of the work and the original Broadway musical present the realistic musical genre, which has absent of dialogue in a recitative style and choices of the realistic narrative and theme. In this work, the jewish community has dual identity associated with their homeland, Israel and the settled nation, Russia. The dual identity is projected onto its narration and expression as conflicting metaphor. In addition to the images and music in its expression ways, the conflicting metaphor can be found in religion of Judaism and Russian Orthodox church, old and new generations, and ideology of the Jews and Russia citizens in narrative. In the expression ways to represent the conflicting metaphor not only the images of the movie use pictorial images, but also the music provides Adonai and Jewish scales. Hope this research will be helpful to consider the dual identity of the diaspora and its conflicting metaphor how to affect the narrative and expression and convey meaning and theme of the work to audience. 37) 김종균 jktheory@sewc.ac.kr / 관심분야 : 러시아음악, 연극, 뮤지컬, 비교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