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4~15 낭만주의시대에그것들이모두바뀌었다. 노동계층의사람들이평등한대우와더나은생활수준을요구하면서정치적혁명들이일어났다. 프랑스혁명, 러시아와폴란드간의전쟁, 나폴레옹전쟁, 미국의남북전쟁, 스페인과미국의전쟁이있었다. 전세계의사람들이변화를원했다. 그들은귀족들이거의모든돈을갖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º´¹«Ã»Ã¥-»ç³ªÀÌ·Î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untitled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82-대한신경학0201

전도정책자료집-1

2015년9월도서관웹용

178È£pdf


레이아웃 1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10월추천dvd

ITFGc03ÖÁ¾š

5 291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¼ºÀαÇ24È£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2002report hwp

** ¿ùÈ£


한류 목차2_수정 1211


<C1A63331C1FD2D30342DC1A4BCF8BCAE28342E E687770>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3¿ù.PDF


01Àå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041~084 ¹®È�Çö»óÀбâ

5권심층-양화1리-1~172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750 1,500 35

100 그림 2 마리 다구 백작부인의 살롱에 모인 문화예술계 인사들 (왼쪽부터 알렉상드르 뒤마, 베를리오즈, 조르주 상드, 니콜로 파가니니, 롯시니, 피아노 앞의 리스트, 다구 백작부인), Josef Danhauser, 1840년 作 고 시적이면서도 열정이 번뜩이는 피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연합뉴스) 마이더스

»êÇÐ-150È£

* pb61۲õðÀÚÀ̳ʸ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hwp

<4D F736F F D20BAA3C5E4BAA5C0C720BDC5BED3B0FA20B1B3C7E2B0EE39B9F82E646F63>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52*220

ÆÞ¹÷-Æîħ¸é.PDF

한류 목차2

Y Z X Y Z X () () 1. 3

<B1B9BEEE412E687770>

2001-°Ü¿ï


(지도6)_(5단원 156~185)

07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글청봉3기 PDF용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2003report hwp

2. When you say your age in everyday conversations, you use native Korean numbers, but in some very formal settings like in the court of law or in a f

통계내지-수정.indd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독일 /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 스페인 / 폴란드 / 72 Ⅲ. 화장품관련 EU 인증 / 86

소식지수정본-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와플-4년-2호-본문-15.ps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2003report hwp

서양음악사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2,3,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드라마,영화,배경음악

<303820C7F6B0E6BDC72E687770>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SIR Á¦16È£.hwp

985-2.pdf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해피메이커 표지.indd

FSB-12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ìœ€íŁ´IP( _0219).xlsx

A 목차


Transcription:

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들 Romantic Era Composers 서문 : 열정적인낭만주의시대 p.10~11 들의경우처럼자연이라는주제에맞춰만들어졌다. 어떤음악은사랑과비통함같은강렬한감정들을 반영한다. Romantic( 낭만적인 ) 은많은의미를지닌단어지만, 사람들은보통그단어를들으면감정들을생각하게된다. 이것이정확히낭만주의시대음악의실체이다. 그음악은감정들을다루면서, 열정과기쁨, 정신적인관념들과초자연적것을표현한다. 그것은사랑, 분노, 비탄, 슬픔, 그리고기쁨같은보편적인감정들에초점을맞춘다. 음악의낭만주의시대는음악사에서중요한시기인데, 왜냐하면이시기동안많은새로운형식의음악들이만들어졌기때문이다. 이때는역사에서작곡가들이클래식음악의제약들을버리고더창의적이고독창적인음악을작곡하기시작한시기였다. 그시대에대해논쟁의여지는있지만, 가장많은공통적인참고문헌들이낭만주의시대는 1780년대후반부터 1900년대초까지계속되었다고말한다. 여러분이이책에서알게되겠지만, 많은작곡가가동시대의인기있는시와이야기들에동반하는음악을작곡했다. 미술, 문학, 그리고연극은이시대의많은유명한음악작품들의근간이었다. 그음악중일부는심지어으스스하고유령과여타초자연적인것들의느낌을주기도한다. 다른음악은폭풍우와계절 p.12~13 산업혁명은이당시에세상을빠르게변화시키고있었다. 산업과기술의발달로악기들은다르게만들어졌고, 어떤것들은연주가더쉬워졌다. 피아노는더인기를얻게되었는데, 왜냐하면피아노현들이더길고강하게만들어질수있었기때문이었다. 발페달들이추가되어피아노는더크게만들어졌고, 더좋은소리를냈다. 딸랑딸랑하는종소리를내는건반악기인첼레스타같은새로운악기들이고안되었다. 새로운음악을더잘즐기기위해관현악단이더커졌는데, 더많은악기와더많은종류의악기들이추가되었다. 대부분의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들에게관현악단은크면클수록더좋았다. 1800년대까지는오로지왕과왕비, 그리고귀족이라고불리는부유한사람들만이클래식음악연주회와문학을즐겼다. 왕족과귀족들은교육에서클래식음악에대해배웠다. 그들은오로지그러한교육을받을만큼특권이있는사람들만이클래식음악을즐겨야한다고생각했다. 따라서대부분의연주회는비공개였고, 단지일부정해진사람들만참석이허용되었다. 96 Romantic Era Composers

p.14~15 낭만주의시대에그것들이모두바뀌었다. 노동계층의사람들이평등한대우와더나은생활수준을요구하면서정치적혁명들이일어났다. 프랑스혁명, 러시아와폴란드간의전쟁, 나폴레옹전쟁, 미국의남북전쟁, 스페인과미국의전쟁이있었다. 전세계의사람들이변화를원했다. 그들은귀족들이거의모든돈을갖는것이공평하다고생각하지않았다. 그들은또한귀족들만이아름다운음악을즐겨야한다는것에도동의하지않았다. 유럽의낭만주의작곡가들은극장과오페라하우스에서최초의대중연주회를하기시작했으며, 누구든푯값을내면참석할수있었다. 최초의몇몇자선연주회는프레데릭쇼팽에의해열렸다. 트와낭만주의시대음악을작곡하고있었다. 프란츠슈베르트는낭만주의운동당시가장많은작품을쓴작곡가가운데한사람이었다. 그는 1,000 곡이넘는작품을썼으며, 다른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들을이끌었다. 이시대의다른유명한작곡가들속에는구스타프말러, 요하네스브람스, 엑토르베를리오즈, 리하르트바그너, 프란츠리스트, 주세페베르디가포함되어있다. 여러분은그들의음악중일부를듣고그것이여러분에게서어떤감정들을불러일으키는지알고싶을지도모른다. 많은낭만주의시대음악은감정들에대한것이다! 이책에서여러분은슈베르트와세명의낭만주의시대작곡가들, 그리고무엇이그들에게아름다운음악을만들도록영감을주었는지에대해읽을것이다. 이네명의작곡가들은그음악적시기의처음부터끝까지걸쳐있다. 따라서그들의음악을들으면, 여러분은낭만주의시대전체의음악을이해하게될것이다. 만약여러분이이음악을즐긴다면, 알아야할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들이더많이있다. p.16~17 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들은그들주변의세계를바라보고그것에대한자신들의느낌을음악으로옮겼다. 작곡가들은그들의영감을위해그림, 문학, 연극, 종교, 그리고자연에관심을기울였다. 그런영감중어떤것들은강렬한감정과심지어는환상을나타냈다. 그들은새로운종류의음악을실험하기시작했고, 그것들을세상과나누고싶어했다. 역대가장유명한작곡가중한명인루트비히판베토벤은고전주의시대와낭만주의시대에모두살았다. 어쩌면여러분은그가두시대모두를가장잘이용했다라고말할지도모른다. 그는고전주의시대에작곡을시작했고, 세상을떠날때까지프란츠슈베르 1장. 프란츠슈베르트, 현악 4중주의대가 p.20~21 프란츠슈베르트는음악의낭만주의시대초기인 1797년 1 월 31일, 오스트리아의비엔나에서태어났다. 이도시는클래식음악의중심지로잘알려졌었다. 아버지는교사였고, 어머니는결혼하기전에가정부로일했었다. 프란츠는열네명의자녀중한명이었다! 그의가족은부유하지는않았지만, 아버지는그가확실히좋은교육을받도록했다. 먼저, 그는아버지의학교를다니며읽기와쓰기, 수학을배웠고, 그다음에는음악수업에가곤했다. 아버 전문번역 97

지는그에게바이올린을가르쳤고, 형은그에게피아노를가르쳐주었다. 그가족은음악을매우좋아해서프란츠는 13살의나이에자기와아버지, 그리고형제들이함께연주할최초의현악 4중주곡을썼다. p.22~23 이가족구성원들이음악 4인조였고, 프란츠는비올라를연주했는데, 그것은바이올린보다더크다. 그의두형제는제1 바이올린과제2 바이올린을연주했다. 그의아버지는비올론첼로를연주했다. 보다시피, 이악기들의명칭은모두 viol이라는글자들로시작되고, 그것들은전부소위바이올린군 ( 群 ) 의일원이다. 이악기들은모두나무로되어있고, 4개의현이있으며, 활로연주된다. 비올론첼로는또첼로라고도불리는데, 그악기들중에서제일크고가장음이낮다. 그것의밑에는막대처럼생겨서바닥으로부터비올론첼로를분리해받쳐주는핀이있다. 비올라는첼로보다한옥타브더높게조율되지만, 바이올린보다는소리가더낮다. 그것은그바이올린군에서중간악기이다. 바이올린은첼로와비올라보다더작고, 그것이연주하는음악은비올라보다소리가더높다. 악곡에서제1 바이올린은보통멜로디를연주하고, 제2 바이올린은보통화음이나보완적인리듬을연주한다. p.24~25 프란츠슈베르트는평생끊임없이실내악을작곡하고연주했다. 그의현악 4중주곡들은아직까지도그누구든낭만주의시대작곡가들의최고작품들가운데몇곡으로여겨지고있다. 그러나슈베르트의가족은부유하지않았고, 그들이연주하는악기는최고가아니었다. 이따금프란츠는동네의악기창고에가곤해서집에있는것보다더질이좋은악기 들을연습할수있었다. 그는또교회성가대에서노래도불렀고, 겨우일곱살때안토니오살리에리라는사람이슈베르트가대단한성악적재능을지녔다고인정했다. 살리에리는비엔나음악계에서저명인사였기때문에프란츠슈베르트가슈타트콘빅트라는궁정신학교에서성가대장학금을받도록도와주었다. 슈베르트는 1808년에그학교에다니면서오페라및모차르트와하이든의클래식교향악에대해배우기시작했다. p.26~27 슈타트콘빅트에있는동안슈베르트는요제프폰슈파운이라는이름을가진또다른학생을만났고, 그들은좋은친구가되었다. 슈베르트는너무가난해서곡을적어놓을종이를살수없었기때문에슈파운이그를위해종이를사주었다. 지속적인종이공급으로슈베르트는최초의관현악과실내악, 교향곡, 그리고여러피아노곡을만들었다. 그가교회에서받은초기성가대수업들은그의음악에영향을주었고, 그는많은종교적합창곡들을작곡했다. 그는살리에리에게계속개인지도를받았고, 아직십대인데도불구하고가끔슈타트콘빅트관현악단을지휘하기도했다! 이시기동안, 그는프란츠폰쇼버라는이름의부자를포함해많은평생지기를사귀었다. 이친구들은슈베르트의음악을홍보하는것을도왔다. 슈베르트의어머니는 1812년에세상을떠났다. 그는어머니를기리기위해관악 8중주 F 장조 D. 72 98 Romantic Era Composers

를작곡하기시작했지만, 끝내지는못했다. 관악 8 중주곡은호른, 바순, 오보에, 그리고클라리넷처럼호흡을이용하여연주되는여덟개의악기를위해쓰여진다. 4중주에서와같이각기다른악기들이자신의파트를연주한다. p.28~29 그는 1813년에자퇴를하고아버지학교에서교사가되는공부를하기위해집으로돌아왔다. 그는가르치는것을즐기지않았지만, 아버지를돕기위해거의 3년간가르쳤다. 그는학생들을가르치지않을때는안토니오살리에리로부터개인지도를받았다. 1814년에그는아름다운목소리를가진젊은소프라노가수테레제그로브를만났다. 그는처음으로사랑에빠졌다. 슈베르트는 1815년에테레제를위해많은노래를작곡했다. 슈베르트는그녀와결혼하고싶었다. 그러나슈베르트는가난했고, 그녀는부유한비단제조업자의딸이었다. 1815년법에는남자가누군가와결혼을하기전에가족을부양할수있다는것을입증해야한다고명시되어있었다. 슈베르트는음악에서보수가더좋은일자리를잡으려고애썼지만, 성공하지못했다. 그는너무가난해서테레제를부양할수있다는것을판사에게입증할수없었다. 그래서그는결코그녀와결혼할수없었다. 그는비통했다. 이별선물로슈베르트는테레제의오빠하인리히에게가곡모음집을보냈다. p.30~31 1816년, 프란츠폰쇼버는슈베르트에게자기와함께살러오라고초대했다. 슈베르트는아버지학교에서가르치는일을그만두고친구의초대를받아들였다. 그는 1년내내한곡한곡씩작곡에몰두했다. 지금까지그는수백개의가곡을썼는데, 그곡들은피아노반주로한사람이부르는독일노래들이다. 그는또관현악단과교회합창단을위한곡들도많 이썼다. 슈베르트의친구들은슈베르티아데라는파티를열어그의작품을홍보했다. 그파티들에서슈베르트의음악이연주되었고, 사람들은노래를부르고, 춤을추고, 시를낭송했다. 이파티들이슈베르트를비엔나음악계에서인기있도록만들었다. p.32~33 비록슈베르트가인기를얻고는있었지만그는여전히어떻게든돈을벌어야했다. 그는 1817년에아버지와함께가르치는일을다시시작했다. 이어, 1818년에요한카를에스터하지백작가족의개인음악교사가되었을때뜻밖의행운을잡았다. 보수가좋았고, 그는그들의멋진집에서살수도있었다. 그는백작의어린두딸인마리와캐롤라인에게노래와춤을가르치면서하루하루를보냈다. 그는남는시간은모조리작곡을하며보냈다. 그는두소녀를위해피아노 2중주곡들을썼다. 이 2중주곡들가운데하나를 군대행진곡 D 장조 라고하는세계적으로유명한작품으로바꿨다. 그는 1828년에 환상곡 F 단조 라는또다른 2중주곡을작곡해서자신의아름다운어린제자인캐롤라인여백작에게헌정했다. p.34~35 1819년과 1820년에슈베르트는더종교적인음악과칸타타들을썼는데, 칸타타는노래로불려지고 전문번역 99

악기반주도있다. 슈베르트는오페라를아주좋아했으며, 1820년대에는 20편이넘는오페라와무대작품들을썼다. 그것중하나인 피에라브라스 는악보가 1,000페이지이상이었다. 그것중어떤것도성공하지못했다. 1825년, 그는오스트리아로여행을갔고, 그곳에있는동안월터스콧의 호수의여인 을바탕으로연작 7곡을작곡했다. 이시는스코틀랜드의왕제임스 5세와보스웰백작제임스더글러스사이의싸움에관해이야기하고있다. 그 7곡에는 뱃노래 라는합창곡하나가포함되어있는데, 그것은 대장만세 라는가사로시작한다. 또한, 엘렌의노래라고불리는 3곡의독창곡도있다. 그것들은보스웰백작의아름다운딸의이름을따서붙여진것이었다. 엘렌의가곡 III( 엘렌의세번째노래 ) 은 아베마리아 라는말로시작해서사람들은그것을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 라고부르기시작했다. 아베마리아는가톨릭교회가사용하는전통적인성모송기도이다. 어느시점에서사람들은월터스콧이쓴가사를노래하지않고, 그것들을성모송기도로바꾸었다. 이것이오늘날대부분의사람이듣고있는버전이다. p.36~37 그는또 1825년에피아노소나타 A 단조, D. 845를작곡했다. 이것은교향곡 C 장조, D. 944의시작으로 C 장조더그레이트로도불린다. 그는 1826년에 그교향곡을완성했다. 사실, 그는항상작곡을하고있었다! 그는루트비히판베토벤을대단히존경했지만, 자신이그위대한음악가만큼훌륭한작곡가가될수있다고는절대생각하지않았다. 슈베르트의교향곡 C 장조, D. 944는약간베토벤음악의일부처럼들린다. 1827년에베토벤이세상을떠났을때, 슈베르트는그의장례식에서횃불을들었다. 프란츠슈베르트는과시하는사람이아니었고, 자신이하고있는일에대해떠벌리지않았다. 그는슈베르티아데에서친구들을위해자신의음악을연주하곤했다. 그러나그는대중들앞에서는다른작곡가들의음악작품들을연주했다. 드디어서른한살이던 1828년에슈베르트는자신의작품들로연주회를했는데, 거기에는 죽음과소녀 의변주곡들이들어있는그유명한현악 4중주 D 단조, D. 810이포함되어있었다. 이작품은음울, 즉어둡고침울하지만그의더앞선몇몇작품에바탕을둔아름다운 4중주곡이다. 원래그는아플때이곡을썼고, 그곡은죽음이임박했다는느낌을준다. 그는 환상곡 G 로도알려진피아노소나타 G 장조도연주했다. 이것이그가연주회에서자신의음악을연주한유일한때였다. p.38~39 그해말에슈베르트는아프기시작했고, 그가작곡한마지막작품들은더조용하고, 심지어는슬픈음색을나타낸다. 여름에그는두통과부어오른관절, 그리고열병으로지독히아팠다. 그는음식을먹지못하고토해냈다. 11월에그는친구프란츠폰쇼버에게마지막편지를썼다. 그는또요제프폰슈파운의마지막방문을받았다. 슈베르트는 1828년 11월 19일에세상을떠나기전, 바로전해 100 Romantic Era Composers

에세상을떠난베토벤옆에묻어달라고부탁했다. 그의친구와가족들은슈베르트가그유명한작곡가가까이에묻히게해주었다. 그의사망원인이장티푸스였다는설들이있지만, 그의인생전성기에무슨병이이재능있는작곡가를사망하게했는지확실히아는사람은아무도없다. 그는겨우서른한살이었다. 슈베르트의많은친구들은그의무덤에기념비를세울돈을모으기위해두차례연주회를열었다. 그연주회들은성공적이었으며, 오늘날아름다운기념물과슈베르트의흉상이그의무덤을표시하고있다. 2장. 프레데릭쇼팽, 피아노의시인 p.42~43 여러분은피아노를치는가? 다른악기들처럼피아노를완전히익히기위해서는연습에수많은시간이걸린다. 만약여러분이피아노학습자라면, 여러분의선생님은여러분에게에튀드라는곡을연습시켰을지도모른다. 아마도프레데릭쇼팽이그곡을작곡했을것이다. 쇼팽은 1810년초언제쯤폴란드에서태어났다. 그의출생일은약간의문에휩싸여있다. 그러나프레데릭쇼팽에관한가장특이한이야기는그가세상을떠난후에일어난일이다. 그의시신은두곳에묻혔다! 쇼팽은자신이 1810년 3월 1일에태어났다고말했지만, 그의세례증명서에는그가 1810년 2월 22일에출생한것으로되어있다. 그는폴란드바르샤바공국의작은마을에서태어났다. 쇼팽은네아이중둘째였다. 그의아버지는프랑스인이었고, 바르샤바라이시움이라는학교에서불어와불문학을가르쳤다. 프레데릭은아주어린나이에음악교습을받기시작했다. 그는일곱살무렵에이미 꼬마쇼팽 으로불리면서, 음악천재인볼프강아마데우스모차르트 와비교되었다. 그는부자들을위한연주회에서연주했고, 대중적인자선연주회에서도연주했다. 쇼팽이열두살때그의음악선생님은쇼팽에게더이상의교습을할수없었는데, 왜냐하면쇼팽이이미그의선생님보다음악에서더뛰어났기때문이었다! p.44~45 열세살에서열여섯살이던 1823년부터 1826년까지쇼팽은아버지가근무했던바르샤바라이시움에다녔다. 그는여름방학을그지역에있는친구들의사유지에서보냈다. 이곳은그가처음으로민속음악을듣고, 민속춤을보았던곳이다. 쇼팽은이음악을즐겼고, 그노래들과악보를기록하기시작했다. 학교로돌아와서쇼팽은계속해서새로운곡을썼다. 그는피아노협주곡과여러분에게밤을생각하게만드는꿈을꾸는듯한작품들인야상곡, 춤곡으로종종사용되었던왈츠, 그리고여름방학동안에그가들었던폴란드민속음악에서영감을얻은춤곡인마주르카들을작곡했다. 그가바르샤바음악고등학교에다닐때, 그의스승은쇼팽을음악천재라고말했다. 사실쇼팽이러시아의차르인알렉산더 1세를위해피아노를연주했을때, 차르가그의음악을너무좋아해서그어린음악가에게다이아몬드반지를주었다고알려져있다. 이것은쇼팽이겨우열다섯살때의일이었다! p.46~47 학교를마친후, 그는유럽으로여행을갔다. 1829 년, 쇼팽은오스트리아비엔나로짧은여행을갔는데, 그곳에서는낭만주의시대의많은다른작곡가 전문번역 101

들이공연을했다. 그는자신의명성을확고히하고어쩌면유명해지기위해유럽음악계와더관계를맺고싶어했다. 스무살이라는젊은나이에그는비엔나의유명한극장인케른트너토어시어터에서두차례공연했다. 청중들은모차르트주제에의한 < 변주곡, op. 2> 와 < 론도아라크라고비아크, op. 14> 를아주좋아했다. 비평가들은그를피아노의천재라고불렀다. 그결과, 그의 < 변주곡, op. 2> 는비엔나의음악제작자에의해출판되었다. 이것이바르샤바밖에서출판된최초의쇼팽음악이었다. 그는고국폴란드로돌아가계속작곡을하고공연을했다. 그가 1829년과 1839년사이에작곡한곡들중일부는에튀드였다. 에튀드라는단어는 연습곡 을의미한다. 그는특별한피아노기교에대한연습이나연구로에튀드를작곡했다. 오늘날, 전세계에서음악을공부하는학생들은여전히쇼팽의에튀드를연습한다. 그는이런에튀드를 27곡썼다. 그것들은세그룹으로나누어졌다. 첫번째그룹의에튀드에서가장유명한곡은 Op. 10, no. 3로, 때때로슬픔을의미하는 트리스테스, 또는이별을의미하는 라듀 로불린다. 두번째그룹에서유명한에튀드는 Op. 25, no. 1이다. 그것은 에올리온하프 로도불리며, 하프연주소리를흉내낸다. 세번째그룹의에튀드는피아노교본의일부로작곡되었다. 그것들은 세개의새로운연습곡 을의미하는 트와누벨에튀드 라고불린다. p.48~49 1829년초에쇼팽은피아노와관현악단을위한두개의협주곡을썼는데, 하나는 F 단조이고하나는 E 단조이다. 그는한소프라노가수를좋아했는데, 피아노협주곡 2번 F 단조가그감정들을나타내고있다. 포즈난대공국의총독은쇼팽의음악을높이평가해서베를린에와서공연해달라고그를초청했 다. 그러나쇼팽은비엔나에서성공을계속이어가고명성을더잘쌓을수있다고생각했다. 1830년말, 쇼팽은친구한명과비엔나로돌아가기로결단을내렸다. 그는바르샤바에있는국립극장에서고별연주회를했다. 그는자신의협주곡 E 단조를연주했고, 그가사랑했던그소프라노가수가노래를불렀다. 쇼팽은비엔나로떠났고, 그가도착한지며칠후에폴란드가러시아와의전쟁에돌입했다. 쇼팽의친구는군에입대하기위해바르샤바로돌아갔지만, 쇼팽은비엔나에머물렀다. 러시아가바르샤바를함락하자, 수많은폴란드국민이프랑스파리로탈출했다. 정치적인이유로폴란드를떠난그사람들을망명자라고불렀다. 쇼팽도파리로가서동포들을돕기위해할수있는일을했다. 그는폴란드망명자들을위한돈을모금하려고자선연주회에서연주했다. 그는다른모금행사들도조직했다. 이런일을하는동안, 그는프란츠리스트와엑토르베를리오즈같은몇몇유명한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와연주자들과친구가되었다. 그의명성은파리에서높아졌다. 프랑스파리와독일라이프치히, 그리고영국런던의출판사들이그의음악을출판했다. p.50~51 쇼팽은많은군중을위해공연하는것을좋아하지않고, 소수의청중을위해피아노를연주하는것을선호했다. 이것은많은그의음악이피아노만을위해작곡된것이어서그것은연주회장보다는작은홀에서가장좋게들렸기때문이다. 사람들은그의음악이아주경쾌하면서도사색적이고다른많은감정을나타냈기때문에아주좋아했다. 사람들은그를 102 Romantic Era Composers

피아노의시인이라고불렀다. 쇼팽은언젠가이렇게썼다. 네영혼을모두그것에담고, 네가느끼는대로연주해라! 오늘날, 전문가들은쇼팽의작품들이우리의현대식피아노기교의근원이라고말한다. 쇼팽이파리에있는동안, 그는러시아차르에게의도적으로불복종했고그의여권을연장하지않았다. 이로인해그는프랑스에서정치적난민이되었다. 이것은그가그의친구들과가족을보러고향인바르샤바로결코갈수없다는의미였다. 대신, 그는휴가동안폴란드밖에서만그들을보았다. 그들은독일과여타장소들에서만났다. 쇼팽은음악을가르치고, 여행을다니고, 공연을하는정신없이바쁜일정을보냈다. 이로인해그는가끔병이났다. 그가마리아라는젊은여인에게청혼했을때, 그녀의부모는그가자신의건강을더욱잘돌보는경우에만승낙할거라고말했다. 그해겨울에그는병이들었고, 마리아의부모는약혼을깼다. 그들은쇼팽이자신을돌보는일에도몹시어려움을겪었기때문에마리아를돌볼수없을것이라고생각했다. 쇼팽은이일로상심했고슬퍼졌다. 그는그녀의편지들을모두함께포장해서그것들에 나의슬픔 이라는표를붙였다. p.52~53 그는마리아를잊으려는노력으로1837년에런던으로여행을갔다. 그곳에서그는아망틴루실오로르뒤팽이라는여인을만났다. 여러분은그녀를작가조르주상드로알고있을지도모른다. 그는스페인마요르카에서그녀와얼마간의시간을보냈다. 그들이마요르카에머무는동안, 쇼팽은폐에영향을미치는중병인결핵인것같 은것으로아팠다. 그후에그들은프랑스의노앙에머물렀는데, 그곳날씨가그의폐에더좋았다. 프랑스에서상드와보낸여러해동안쇼팽은그의가장유명한음악을작곡했다. 그들은 1847년까지연인으로살았지만, 그후에헤어졌다. 이로인해쇼팽은우울해져서거의완전히작곡을포기했다. 1847년부터세상을떠날때까지그는거의곡을쓰지않았다. 1848년 4월, 쇼팽의학생중한명이스코틀랜드의성들을포함한순회공연을가자고그를설득했다. 비록그의기분은나아지고있었지만, 이여행은그의건강에악영향을주었다. 스코틀랜드의춥고습한날씨는그의폐에좋지않았다. 1848년 11월, 그는런던에서마지막공연을했다. 그것은런던의길드홀에서있었던폴란드망명자들을위한연주회였다. 그후에그는그어느때보다너무아파서다시는연주하지못했다. p.54~55 피아노의시인인쇼팽은 1849년 10월 17일에결핵으로세상을떠났다. 그의장례식음악에는그의작품중일부인피아노소나타 2 번의 장송행진곡 과전주곡 6번 B 단조뿐만아니라전주곡 4번 E 단조가포함되었다. 그는생애대부분을프랑스에서살았지만, 자신의조국인폴란드를살피는일을절대멈추지않았다. 실제로, 그는폴란드를너 전문번역 103

무많이사랑해서자신의심장을폴란드바르샤바에묻어달라고요청했다. 쇼팽의누이가그의심장을바르샤바로가져가서성십자가교회의유골함에안치했다. 따라서그의육체적심장은폴란드에있지만나머지몸은프랑스에묻혀있다. 프레데릭쇼팽은생전에는절대로바르샤바에돌아갈수없었지만, 그의심장은지금그가아주사랑하는고국에잠들어있다. 3장. 표트르일리치차이코프스키, 음악의이야기꾼 p.58~59 역사상가장인기있는러시아작곡가중한명은표트르일리치차이코프스키이다. 여러분은발레 호두까기인형 중에서 < 사탕요정의춤 > 을흥얼거려본적이있는가? 그렇다면여러분은차이코프스키가작곡한작품들가운데하나를알고있는것이다. 그는또한 백조의호수, 로미오와줄리엣, 그리고 잠자는숲속의미녀 와같은다른유명한발레음악들도작곡했다. 그의발레작품들과많은음악은아주사랑받는이야기들을전하고있다. 차이코프스키는러시아에서 1840년 5월 7일에태어났다. 그의아버지는광산감독관이자금속공사관리자로일했다. 쇼팽과마찬가지로차이코프스키도아주어릴때피아노교습을받기시작했다. 네살때, 그는자신의첫번째노래를작곡했고, 다섯살때 는피아노교습을받기시작했다. 그가연습한일부악곡들은프레데릭쇼팽의마주르카였다! p.60~61 차이코프스키의부모는그가음악을직업으로선택하는것을원치않았다. 그들은그가공직에서일하기를바랐다. 차이코프스키는열아홉살때아버지를기쁘게해드리기위해법무부에취직했지만, 그의마음은정부가아니라음악에있었다. 차이코프스키는 10대부터 20대에이르기까지음악교습을받았다. 그는러시아음악협회에다녔으며, 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이개원했을때는그학교최초의작곡과학생중한명이었다. 강의를듣는동안, 그는점차모차르트의음악과이탈리아음악의진가를느끼게되었다. 그는자신이아름다운음악에자신의인생을바치고싶어한다는것을알게되자마자법무부일을그만두었다. 차이코프스키는 1865년 12월에졸업한다음모스크바음악원에서음악을가르치기위해모스크바로옮겨갔다. 그후 10년동안, 그는자신의첫번째교향곡인교향곡 1번 G 단조와역시첫번째오페라인 보예보다 를작곡했다. 그는그작품들에이어더많은교향곡과오페라, 협주곡들을만들었다. 1875 년에그는발레작품인 백조의호수 를완성했다. 1877년 2월에했던 백조의호수 초연은대실패였고, 극장에서는그것을중단시켰다. 오늘날, 백조의호수 는상징적인발레이면서전세계에서가장사랑받고있는작품이다! 104 Romantic Era Composers

p.62~63 1877년여름, 차이코프스키는자신의음악제자중한명인안토니나밀류코바라는젊은여성과결혼했다. 그는곧바로그것이잘못이었다는것을알았고, 수주일후에그지역을떠나다시는아내에게돌아가지않았다. 이일로인해그는슬프고우울해졌지만계속해서아름다운음악을작곡했다. 나데즈다폰메크라는철도왕의부유한미망인이그의작품에대단히감탄했다. 그녀는차이코프스키에게연락해서그가작곡을계속한다면매달비용을지급하겠다고제의했다. 그러나그녀는요구조건을하나달았다. 차이코프스키는그녀를절대만나서는안된다는것이다! 그는동의했고, 그의신비스러운후원자의관대함은그가가르치는일을그만두고새로운음악을작곡하는데그의모든시간을쏟아부을수있게했다. 이기간에그는그의유명한 1812년서곡 을썼다. 들을접대하고그들과피아노 2중주를연주했다. 그것은나데즈다폰메크가돈을대는호화로운삶이었다. 47세였던 1887년 12월에그는최초의유럽순회공연을시작했다. 그는엄청난성공을거두었고, 1888년에두번째유럽투어에나서새로운여러도시를방문했다. 이렇게하는동안, 그는발레작품인 잠자는숲속의미녀 를썼다. 1890년에는또하나의영감이쏟아져나와겨우 44일만에 스페이드의여왕 이라는오페라를썼다! 메크는그때차이코프스키에게 14 년동안지원금을지급하고있었지만, 그녀의돈은바닥을드러내고있었다. 그녀는그에게편지를써서더이상의돈을보낼여력이없다고말했다. 이로인해차이코프스키는몹시울적해졌는데, 왜냐하면비록그녀의돈은필요하지않았지만그녀는그에게중요한친구가되어있었기때문이었다. 그들은결코만난적이없었지만, 서로수백통의편지를썼었다. 그편지들에서차이코프스키는메크를자신의가장좋은친구라고불렀다. 러시아의차르알렉산더 3세와그의가족은차이코프스키의음악을즐겼다. 알렉산더 3세는차이코프스키를고용해서 1883년에황제대관식을위한음악을작곡하게했다. 그후, 그는그작곡가에게평생연금과차르의개인선물로값비싼반지를수여했다. 게다가차이코프스키가세상을떠났을때알렉산더 3세는매우중요한사람들을위해준비되는대단한영광인국장을치러주었다. p.64~65 차이코프스키는돈걱정이없어져서 1885년에러시아의모스크바인근에있는클린이란지역의시골거처로물러났다. 매일아침그는책을읽고숲속에서거닐었다. 오후에는작곡을했다. 저녁에는친구 p.66~67 1891년, 차이코프스키는카네기홀개관을위해뉴욕시에갔는데, 그곳에서그는자신의 대관식행진곡 을공연했다. 미국에있는동안에그는워싱턴 D.C., 볼티모어, 필라델피아, 나이아가라폭포, 그리고버펄로에서투어를했다. 러시아로돌아왔을때, 그는오페라 이올란타 와발레작품 호두까기인형 을끝냈다. 호두까기인형 은첼레스타라고하는당시의아주새로운악기를사용했다. 이것은황홀하고, 딸랑딸랑울리는소리를낸다. 그것은여러분이 사탕요정의춤 에귀를기울이면들리는것이다. < 해리포터 > 영화들이 전문번역 105

시작할때나오는음악인 헤드위그의테마 도이것의매혹적인특징때문에첼레스타를사용하고있다. 차이코프스키는쇼팽이방문했던곳과똑같은여러도시인라이프치히, 베를린, 파리, 그리고런던에서의유럽순회공연에서자신의음악을공연하면서전세계적으로유명해졌다. 차이코프스키는 1893년 6 월에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명예박사학위를받기도했다. 그것은상당히영광이었다. 표트르일리치차이코프스키는진정으로낭만주의시대의또한명의음악천재였다. 1893년동안에그는 비창 이라고도불리는교향곡 6번 B 단조를작곡했다. 차이코프스키는 1893년 10월 28일에상트페테르부르크의러시아음악협회에서 비창 의최초대중적인공연을지휘했다. 그음악은강렬한감정을불러일으키는진지한음조를가지고있다. 차이코프스키는그것을자신의최고작중하나라고생각했지만, 청중들은그것을좋아하는것같지않았다. 그는그의출판업자에게편지를썼다. 이상한일이이교향곡에일어나고있습니다! 그것이불쾌했던것이아니라좀당혹스럽게만들었기때문이에요. 저자신으로서는, 다른어떤제작품들보다이것이더자랑스럽거든요. p.68~69 닷새후인 11월 2일, 그는오염된물때문에생기는병인콜레라에걸렸다. 콜레라는그해에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전염병이었다. 그는나흘후인 11월 6일, 그의최고걸작중하나인 비창 을공연한지겨우 9일만인 53세에세상을떠났다. 차이코프스키의갑작스러운죽음은음악계에엄청난충격으로다가왔다. 그후몇달간그의유명한교향곡이런던과모스크바에서공연되었다. 청중들은그어둡고음울한곡을듣자, 차이코프스키가자기의죽음 을예감했거나미리알렸을수도있다고생각하기시작했다. 사람들은차이코프스키가 비창 을자신의진혼곡으로썼다고말하기시작했다. 이후에더많은소문이시작되었고, 어떤사람들은심지어그가독약을먹고자살했을지도모른다고말했다. 그러나 1893년부터모든신문기사들은콜레라로인한합병증을그의사망원인으로명시했다. 훗날, 연구자들은자살소문들이틀렸다는것을입증했다. 이제우리는차이코프스키가그의인생과창작력에서최고절정일때끔찍한병으로세상을떠났다는사실을안다. 4장. 세르게이라흐마니노프, 종을사랑한작곡가 p.72~73 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들가운데마지막에속하는한사람인세르게이라흐마니노프는러시아출신이다. 이시기의다른작곡가들처럼그의음악으로인해그는전세계를누볐고, 마침내는캘리포니아주베벌리힐스에정착했다. 세르게이라흐마니노프는 1873년 4월 1일에러시아노브고로드지방의일멘호수근처에있는그의가족사유지에서태어났다. 라흐마니노프가족구성원들은부유한귀족들이었다. 그들은다섯곳의사유지를소유하고있었고, 러시아에서아주중요한사람들의친구였다. 라흐마니노프의아버지는퇴역육군장교였고, 어머니는장군의딸이었다. 비록네살때음악교습을시작했지만, 라흐마니노프는아버지처럼장교로육군에서복무할것으로기대되었다. 그런데그의인생행로를바꿔놓는네가지비극이일어났다. 라흐마니노프의아버지는파티를열고, 도박을포함하여게임하기를좋아했다. 그는또나빠지는위태로운사업들에돈을투자하기도했다. 이런일이일어날때마다그의아버지는가족의땅이나사 106 Romantic Era Composers

유지일부를팔곤했다. 그렇지만 1882년까지라흐마니노프의아버지는가족의마지막재산까지잃었고, 그들은모든사유지를팔아야했다. 그들은상트페테르부르크에있는아파트로이사했다. 이것이첫번째비극이었다. 나는종소리들을아주좋아했고, 나중에자신의음악 의많은부분에그것들을포함시켰다. p.76~77 p.74~75 라흐마니노프는차이코프스키가다녔던똑같은학교인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에서계속음악교습을받았다! 같은해, 라흐마니노프의누이소피아가점막을공격해서삼키거나호흡하는것을어렵게만드는질병인디프테리아로세상을떠났다. 이것이두번째비극이었다. 현대의학이전에는많은사람이디프테리아로목숨을잃었지만, 지금은아이들이이병을막기위해예방접종을받는다. 누이소피아의죽음이후, 라흐마니노프의아버지는매우상심한나머지가족을떠나모스크바로갔다. 이것이세번째비극이었다. 당시에는남편없이여자가아이들을위해집을마련하는일이아주힘들었다. 라흐마니노프의다른누이인옐레나는재능있는무용수였다. 그녀는발레와오페라로유명한볼쇼이극장에입단할예정이었다. 그러나그녀는혈액병인빈혈에걸리고말았다. 빈혈은혈액이산소를세포까지운반하지못하게해서사람을극도로피곤하게만든다. 옐레나는회복하지못하고세상을떠났다. 이것이네번째비극이었다. 이모든일이 1885년까지일어났다! 여러분은세르게이가얼마나암울했을지짐작할수있다. 실제로그는학교수업에서낙제를하기시작했다. 다행히도, 그의할머니가나서서도와주었다. 그녀는그의정신적훈련을떠맡아그를러시아정교회에데리고다녔다. 그는예배동안에 그가학교에서더욱곤란한지경에빠지기시작하자, 사촌인알렉산더실로티가돕기로했다. 실로티는성공한피아니스트이자지휘자였고, 세르게이를모스크바음악원으로보내니콜라이즈베레프라는엄한교사에게가르침을받도록했다. 라흐마니노프가이교사로부터배운훈육들이없었더라면, 그는결코그토록훌륭한피아노의거장이될수없었을지도모른다. 따라서우리는라흐마니노프의할머니, 사촌, 그리고교사에게그의아름다운음악이라는선물을우리에게준것에대해감사할수있다! 모스크바음악원재학시절, 그는 알레코 라는오페라를작곡했다. 졸업할때는그곡으로대금메달이라고하는대단한영예를얻었다. 그는아주인기가높아진전주곡 C# 단조라는작품도작곡했다. 그가살아있던동안, 전세계사람들은그에게그들을위해그곡을연주해달라고요청했다. 라흐마니노프는 1893년여름을작곡을하며보냈고, 가을에는표트르일리치차이코프스키를만났다. 라흐마니노프는그유명한러시아음악가를존경했다. 그들은공동작업에대해논의했지만, 먼저라흐마니노프는자신의오페라 알레코 를지휘하기위해키예프에가야만했다. 그가모스크바로돌아올즈음, 차이코프스키가갑자기세상을떠났다. 그두명의위대한작곡가가함께작업했었더라면, 과연무슨일이벌어졌을지누가알겠는가? 공교롭게도 1897년에라흐마니노프의교향곡 1번 D 단조가최초로발표되었고청중들은그것을아주싫어했다. 라흐마니노프는감성적이었고, 가혹한비평들은 전문번역 107

그를너무우울하게만들어서그는 3년간어떤음악도더쓰지않았다. 그는그의인생에서이힘든시기를견뎌내도록도와준의사를찾아갔다. 이후에그가작곡한첫작품은피아노협주곡 2번 C 단조였는데, 그곡은그의주치의에게헌정되었다. 라흐마니노프는 1901년초연에서그것을연주했고, 청중들은그것을아주좋아했다. 그작품은오늘날에도여전히인기가있다. p.78~79 1902년, 그는나탈리아알렉산드로브나사티나와결혼했다. 그녀는라흐마니노프의사촌이었지만, 당시에는특히귀족계층에서는사촌간의결혼이허용되었다. 그들은 41년후에그가세상을떠날때까지결혼생활을유지했다. 1904년에그는누이옐레나가입단하기로계획되어있었던바로그볼쇼이극장의지휘자로취직했다. 2년후, 그는작곡시간을더많이갖기위해그자리를사임했다. 그는 1909년에미국에서순회공연을했고, 많은인기를얻게되어더많은순회공연을다시요청받았다. 그러나라흐마니노프는미국이그를즐겼던만큼미국을즐기지는않았다. 그래서그는러시아로돌아갔다. 1913년에그는 종 이라는합창교향곡을작곡했다. 그곡은낭만주의시대의미국시인이자작가인에드거앨런포가쓴시에바탕을두었다. 그의시 < 종 > 은딸랑거리는썰매방울들로행복하게시작한다. 이어, 그다음연에서포는기쁜결혼식종에대해쓰고있다. 셋째연은행복으로부터눈을돌려경종에초점을맞춘다. 넷째이자마지막연에서는장례식에서울리는조종에대해쓰고있다. 그의시는탄생에서부터무덤까지의인생행로를묘사하고있다. 포의글은종종낭만주의의공통적주제인죽음과초자연적인것에초점을맞추었다. 라흐마니노프는자신의음악에종소리를집어넣는것을아주좋아해서포의 4연시는 4악장합창교향곡 종 을 위한완벽한영감을주는것이었다. p.80~81 1917년, 러시아에서혁명이일어났다. 러시아사람들은재위중인차르를죽이고귀족을없애고싶어했다. 기억하자, 라흐마니노프와그의가족은귀족의일원이었다. 그들은목숨을구하기위해도주해야했다. 그들은라흐마니노프의음악작품들이담긴공책몇권만챙긴채썰매를타고러시아를떠났다. 그가족은스칸디나비아로탈출했다. 라흐마니노프는미국에서활동하라는제안을더많이받았고, 그래서 1918년에그의가족들은뉴욕으로옮겨갔다. 악기제조사인스타인웨이는그에게그가순회공연때사용하는피아노를주었다. 그는최초의음반회사중하나인빅터토킹머신과계약도했다. 라흐마니노프는그회사의전속아티스트중한명이었으며, 그회사와 1920년에서 1942년까지음악을녹음했다. 라흐마니노프가이렇게하는동안, 그는자신의아들뻘이될만큼젊은클래식피아니스트블라디미르호로비츠와좋은친구가되었다. 호로비츠는라흐마니노프를아주존경했고, 두사람은무대위에서뿐만아니라라흐마니노프의집에서도함께연주하는것을즐겼다. p.82~83 미국에서의이모든연주회와음반녹음은라흐마니노프에게작곡할시간을많이주지않았다. 그는스 108 Romantic Era Composers

위스에집을지음으로써그문제를해결했다. 1932년부터 1939년까지매년, 그는스위스에서작곡을하며여름을보냈다. 이곳이 1934 년에 < 파가니니주제에의한광시곡 >, 1935년과 1936 년에교향곡 3번 A 단조 (op. 44) 를쓰고, 관현악단을위한 교향적무곡 (op. 45) 을시작했던곳이다. 니콜로파가니니는유명한바이올리니스트로, 이작품은그의음악에서영감을받았다. 그후, 라흐마니노프는베벌리힐스로이사해서 1940년에 교향적무곡 작곡을마쳤다. 1942년순회공연에서라흐마니노프는병에걸렸다. 그는흑색종에걸린것으로밝혀졌는데, 그것은암의일종이다. 라흐마니노프는암이자기가하고싶어하는중요한일을못하게하도록내버려두지않았다. 1943년 2월에그와그의아내는둘다시험을치러미국시민이되었다. 그는 1943년 2월 17 일에그의마지막공연을했다. 그는자신이오래살지못하리란사실을알고있었던것이분명한데, 왜냐하면그가 3악장에 장송행진곡 이포함된쇼팽의피아노소나타 2번을연주하기로선택했기때문이었다. 이것들은쇼팽의장례식에서연주되었던것과똑같은악장들이다. 라흐마니노프는한달을겨우넘긴 1943년 3월 28일에세상을떠났다. 작품인 < 철야기도 > 가불리기를원했다. 그는스위스에묻히고싶어했지만, 제2차세계대전중에세상을떠났기때문에미국에묻힐수밖에없었다. 전시에스위스에있는그의집으로시신을보내는일은너무어려웠다. 라흐마니노프의음악은낭만주의시대의것이지만, 일부작품들은현대적으로들리기도하는데, 특히낭만주의시대가끝난후인 1930년대에스위스에서작곡된음악들이그렇다. 그는모차르트, 쇼팽, 그리고차이코프스키를존경했으며, 그들에게서영향을받았다. 그는세상을떠나기직전에이렇게썼다. 음악은한평생을위해충분하지만, 한평생은음악을위해절대충분하지않다. 이네명의작곡가들은모두음악천재로여겨지고있다. 그들은모두사는동안역경을이겨냈지만, 그역경이그들로하여금작곡을멈추게하도록내버려두지는않았다. 그들은또서로에게영향을주었다. 기억하겠지만, 슈베르트는베토벤을존경했고, 그의옆에묻혔다. 차이코프스키는쇼팽의마주르카를연주했다. 라흐마니노프는차이코프스키가충분히오래살았더라면그와함께작업을했을것이다. 그작곡가들의삶은열정과변화의시대인낭만주의시대를관통하며겹쳐지고확장되었다. 그들이살면서겪었던역사적사건들과혁명, 전쟁과소요, 그리고개인적비극들은모두그들의음악에영향을주었다. 이러한경험들로부터낭만주의시대의두드러진특징인깊은감정들과아름다움을자아낸음악이나왔다. p.84~85 라흐마니노프는오페라와피아노협주곡들뿐만아니라합창단을위한아카펠라도썼다. 아카펠라음악은사람의목소리외에어떤악기도없이불려진다. 라흐마니노프는자신의장례식에서아카펠라 전문번역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