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주님의기도 E) 성모송 3 번 F) 영광송 G) 각신비에해당하는묵상과주님의기도 1 번, 성모송 10 번씩 H) 구원을비는기도 : 예수님, 저희죄를용서하시며저희를지옥불에서구하시고연옥영혼을돌보시되가장버림받은영혼을돌보소서. I) 마침기도 : 교황의지향에따라기도를하거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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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성모님에관한기도최경선박사 들어가는말 성모님께드리는기도나찬미가는교회가성모공경을오랫동안해온것과걸맞게여러가지가있다. 어떤것은교회초창기부터신자들사이에널리알려져있었고, 어떤것은역사를거치면서조금씩변형되거나교회에의해수정된것도있다. 여기에소개되는성모님에관한기도는그내용을전부소개하는것이아니라, 좀더많이알려지고대중에의해오늘날에이르기까지자연스럽게사용되는것들을위주로하여선별된것이다. 1. 묵주의기도 ( 로사리오 ) 1) 로사리오의뜻과내용 로사리오라는말은로사 ( 장미꽃 ) 에서유래된것으로서, 로사리움 (Rosarium), 즉장미나무또는장미꽃다발이라는뜻을가지고있다. 그러므로로사리오기도는우리들이성모님께장미꽃다발을드린다는의미가되는데, 우리가드리는장미꽃다발은장미꽃그자체가아니라성모송의묶음인것이다. 완전한로사리오기도는현재성모송 200 번을 20 단 (1 단은성모송 10 번 ) 으로나누어바치는기도이며, 각단은그리스도의신비를묵상하면서마리아의역할을음미하게해준다. 그리고각단의시작은주님의기도이고, 끝맺음은영광송이다. 2) 로사리오의역사 로사리오의역사는매우복잡하다. 그이유는중세시대의마리아신심형태가너무나다양하였기때문이다. 12 세기의마리아신심은마리아의다섯가지기쁨곧주님의탄생예고, 주님의탄생, 주님의부활, 주님의승천, 그리고마리아자신이하늘에올림을받으심과관련하여성모송을반복기도하는관습을낳았다. 그후에는성모칠락 ( 일곱가지기쁨 ) 으로발전했다가, 급기야는시편의 15 단에맞추어서 ( 시편 150 편 = 성모송 150 번 ) 열다섯기쁨으로발전된것으로나타났다. 13 세기와 14 세기에는프란치스꼬회와성모의종수도회가성모의다섯가지고통신심을전파했고, 그다음에는성모칠고 ( 일곱가지고통 ) 를널리전했다. 또이와비슷한시기에성모의일곱가지천상기쁨 ( 칠락 ) 에대한신심이프란치스꼬회를중심으로번져나갔다. 그러기에로사리오라고하면성모님께대한아름다운시또는상념들의묶음이란뜻으로 꽃다발 이라고불렀다. 또마리아의로사리오라고하면이것은아베마리아의리듬에맞추어서 50 번혹은 150 번의성모송을연속적으로바친다는의미였다. 15 세기에이르러두가지의로사리오형태가자리를잡는다. A) 도미니꼬회의로사리오 : 150 번의성모송을연속적으로바치면서그리스도와동정마리아의생애가운데중요한순간들을묵상하는도미니꼬의로사리오형태가있다. 한편도미니꼬회원이었던로꼬의알랭이란사람이 1464 년부터두에에서설교했던새로운신심기도로서 동정녀의새로운시편 이란기도가있는데, 이기도는신비를세묶음으로나뉘었다. 그리스도의강생과수난, 부활에따라환희, 고통영광으로분류된것이다. 그런데알랭의이마리아기도가급속도로전파되어대중적인기도로자리잡았다. 이에따라 1475 년에는쾰른의도미니꼬회원들이로사리오회를최초로발족하기에이른다. 전통적인 15 가지신비가 1480 년과 1500 년사이에확립된것이다. 이것을흔히오단묵주라고한다. B) 프란치스꼬회의로사리오 : 역사적으로보면알랭보다앞서는프란치스꼬회의로사리오는 1442 년경부터프란치스꼬회의어느수도자로부터시작되었는데, 이기도는주로성모의일곱가지기쁨 ( 칠락 ) 을묵상했으므로칠락묵주라고전해온다. 이기도는성모님이직접계시하신것으로서, 처음에는성모님의일곱가지기쁨을묵상하면서주님의기도와성모송 70 번을바쳤으나, 그뒤성모님께서 72 년간지상에서사셨다는전설에따라성모송두번이덧붙여졌다. 이후 15 가지신비를묵상하면서바쳐지던묵주기도는 2002 년도에와서다섯가지신비를더첨가하게된다. 2002 년 10 월요한바오로 2 세교황은자신의직무 25 년을시작하면서 2002 년 10 월부터 2003 년 10 월까지를묵주기도의해로선포한다. 그는 10 월 16 일자교서 동정마리아의묵주기도 (Rosarium Virginis Mariae) 에서이것을밝히고, 더불어주님의공생활부분에해당하는부분인 빛의신비 를보완할것을권고한다. 이로써묵주기도에서는 4 가지신비를묵상할수있게되었으며따라서 완전한복음의요약 이라고칭할수있게되었다. 3) 로사리오기도와신비내용 위와같은역사를가진로사리오는현재다음과같은순서로기도를바치며, 4 가지신비로묶여져있다. - 기도 A) 성호경 B) 시작기도 : 하느님날구하소서. 주님, 어서오사나를도우소서. C) 사도신경

D) 주님의기도 E) 성모송 3 번 F) 영광송 G) 각신비에해당하는묵상과주님의기도 1 번, 성모송 10 번씩 H) 구원을비는기도 : 예수님, 저희죄를용서하시며저희를지옥불에서구하시고연옥영혼을돌보시되가장버림받은영혼을돌보소서. I) 마침기도 : 교황의지향에따라기도를하거나성모찬송 (Salve Regina) 또는성모호칭기도를바칠수있다. - 신비 A) 환희의신비 a. 마리아께서예수님을잉태하심을묵상합시다. ( 루카 1,26-38) b. 마리아께서엘리사벳을찾아보심을묵상합시다. ( 루카 1,39-56) c. 마리아께서예수님을낳으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1,18-25; 루카 2,1-10) d. 마리아께서예수님을성전에바치심을묵상합시다. ( 루카 2,34-35) e. 마리아께서잃으셨던예수님을성전에서찾으심을묵상합시다. ( 루카 2,41-51) B) 빛의신비 a. 예수님께서세례받으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3,13-17) b. 예수님께서카나에서첫기적을행하심을묵상합시다. ( 요한 2,1-11) c. 예수님께서하느님나라를선포하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4,12-17; 마르 1,14-15; 루카 4,14-15) d. 예수님께서거룩하게변모하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17,1-8; 마르 9,2-8; 루카 9,28-36) e. 예수님께서성체성사를세우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26,17-30; 마르 14,12-26; 루카 22,7-20; 요한 13,26-30; 1 고린 11,23-25) C) 고통의신비 a. 예수님께서우리를위하여피땀흘리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26,36-46; 마르 14,32-42; 루카 22,39-46) b. 예수님께서우리를위하여매맞으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27,27-31) c. 예수님께서우리를위하여가시관쓰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27,27-31; 마르 15,16-20; 요한 19,2-3) d. 예수님께서우리를위하여십자가지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26,36-46; 마르 14,32-42; 루카 22,39-46) e. 예수님께서우리를위하여십자가못박혀돌아가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27,32-44; 마르 15,21-32; 루카 23,33-49; 요한 19,17-27) D) 영광의신비 a. 예수님께서부활하심을묵상합시다. ( 마태 28,1-10; 마르 16,1-8; 루카 24,1-12; 요한 20,1-10) b. 예수님께서승천하심을묵상합시다. ( 사도 1,6-11) c. 예수님께서성령을보내심을묵상합시다. ( 사도 2,1-13) d. 예수님께서마리아를하늘에불러올리심을묵상합시다. ( 유딧 13,18-20. 15,10) e. 예수님께서마리아께천상모후의관을씌우심을묵상합시다. ( 묵시 12,1) 4) 로사리오의영성 바오로 6 세교황은로사리오에대한전통적인가르침을상기시키면서이렇게말하였다. 로사리오는복음전체의요약 이자 구원강생에집중하는기도 이며, 성모송의연속적인기도는그리스도께대한끝없는찬미 라고말이다 (MC 46 항 ). 만일긴장을풀고이기도를바친다면거기에관상적기도의성격이확연하게드러날것이다. 이로사리오는주님과가장가까이계신마리아의눈에비친주님의신비를묵상할수있게인도한다. 그리스도를관상함에있어서 성모님께서는그누구와도비길수없는탁월한모범을보여 ( 동정마리아의묵주기도 10 항 ) 주기때문이다. 요한바오로 2 세교황은 동정마리아의묵주기도 에서로사리오가더없이 훌륭한관상기도 (12 항 ) 라고하면서이기도를통해성모님과함께그리스도를기억하고배우며닮아야한다고 (13-15 항 ) 역설하며, 그래서성모님과함께그리스도께기도하며그리스도를선포한다 (16-17 항 ) 는것이라고설명한다. 5) 로사리오는교회의기도 교회가로사리오를교회의기도이자보화로간주하는것은당연하다. 과거많은교황들은로사리오바치기를적극권장하였고, 그방법의일환으로로사리오성월 (10 월 ) 을제정하기도하였다. 그런데에는다음과같은이유들이있다. a. 로사리오는보통사람들로부터극진한사랑을받는기도이다. 그러나불행하게도이사랑이때로지나치거나혹은미숙한상태로표현된경우도있었다. 그러나이사랑의순수성은결코손상되지않았다. 교회는이러한신도들의사랑을신앙개조에대한올바른이해로간주했다. b. 로사리오는신앙을증진시킨다. 뉴먼추기경은 로사리오의가장큰힘은신경 (Credo) 의기도로만드는데있다 고하였다. 로사리오는믿음의모든신비에몰두하게하며, 손으로모든신앙을 잡아보는것과다름없는것이다. c. 로사리오는겸손한청원기도이다. 하느님의도우심을간청하거나소망을호소하는면에서는다른기도와마찬가지이지만, 연속적으로하는점에있어서는다른기도와차이가난다. 복음서에보면한번으로그치지않고끊임없이간청하는가난하고겸손한사람들을예수님께서칭찬하시는것을볼수있다. 그예로서가나안여인 ( 마태 15,21-28), 거만한재판관과어떤과부 ( 루가 18,1-8) 이야기를들수있다. 같은기도의연속은간절한희망의표시이자겸손한태도의특징이다.

d. 로사리오는선교의힘을지닌다. 그리스도의신비에대한관상이이루어지는이로사리오는그자체가믿음을교육시키는결과를가져오고, 가장효과적인회개의길잡이역할을한다. e. 로사리오는우리로하여금마리아의영적모성을얻게해준다. 로사리오는우리가어머니와대화하듯이마리아와대화하게해주며, 마음의문을열고마리아의겸손과사랑을배우고하늘나라를향한마리아의자세를얻게해준다. 이리하여이기도는예수님과더욱가깝게되어결국에는성부와하나되게만들어주는기도이다. f. 로사리오는인간삶의리듬을반영해준다. 그기도방법은단순하지만의미는심오한것이다. 환희와빛, 고통과영광으로구성된이기도는우리의삶을예수그리스도와성모마리아의삶에일치하게한다. 특히어머니의모성과성모성심을깊이인식함으로써인간삶을더욱풍요롭게할수있다. 그리고우리가로사리오 20 단을바칠때, 각단마다각개인은물론가정, 사회, 국가, 교회그리고온인류의삶을봉헌할수있다. 우리인간생활도환희와빛, 고통과영광으로점철되어있기때문이다. 6) 로사리오와전례 로사리오가전례적기도냐아니냐에대해바오로 6 세는 마리아공경 에서이렇게언급하였다. 로사리오는원래크리스천전례에서유래했고, 교회의찬미기도와보편적중재기도와관련을맺고있다. 그런데로사리오가중세말기에크게발전하는동안교회의전례정신은사향길에접어들고있었고신자들은그리스도의인성에대한여러가지신심과복되신동정마리아께대한신심을지향하게되었다. (48 항 ) 이말을통해서보면전례거행과로사리오는서로관계가있으면서도다른면이있음을알수있다. 서로모순된다고도할수없고서로일치한다고할수도없는것이다. 전례는전례대로고유한가치가있기때문에로사리오신심이전례와쉽게조화를이룬다는점을인정할수있다. 전례와마찬가지로, 로사리오는공동체적성격과더불어성경을바탕으로하고있으며그리스도의신비를지향하고있다. 전례에서의 기억 과로사리오에서의 관상적기억 은비록그본질의차원이다르다하더라도, 결국에는그리스도께서성취하신구원의사건이라는목표에있어서는항상동일한것이다. 그러므로로사리오는전례에서흘러나와전례로되돌아가는신심행위라고할수있다. 물론로사리오가전례의한부분이아니지만, 그신비에대한묵상은전례를준비하는뛰어난수단이될수있다. 로사리오를통하여그리스도의신비와접하게된신자들의열린마음은신자들로하여금전례에서이루어지는같은신비에더욱능동적으로참여케할것이다. 그러나전례거행중에로사리오를바치는것은잘못된태도이다. 2. 마리아찬미가 찬미가는교회의공식예배에서사용하는성시 ( 聖詩 ) 인데, 대개는곡을붙여서성가대가노래하였다. 찬미가가운데에는성무일도의응송을비롯하여시편을노래하는성경내용의찬미가도포함된다. 특히성모님께영예를드리는찬미가들도많이있으나소멸된것들도있기때문에, 여리서는그중에서도가장유명하며지금까지사용되는성모찬가를몇가지소개한다. 1) 응송 ( 응답송 ) 마리아적응송은현재네개가유명한데, 매우아름답고신심깊은성시로전해지고있으며, 대개는성무일도의끝기도때에많이불린다. A. 구세주의존귀하신어머니 (Alma Redemptoris Mater) 이제목은대림시기부터주님봉헌축일인 2 월 2 일까지읽도록준비된응송의라틴말세마디를따서 구세주의존귀하신어머니 찬가가부른다. dll 찬가는헤르만불구자 (1013-1054) 가라틴말로지었다고한다. 그의원래이름은헤르만콘트락또이며, 불구자로태어나어느수도원앞에버려졌다. 그후그는이수도원에서자랐으며항상아름다운시상을떠올리고만인의심금을울리는아름다운찬가를지었는데, 이찬가는 살베레지나 와함께그가지은곡들의대표작이다. 구세주의존귀하신어머니, 영원으로트인하늘의문, 바다의별이여, 넘어지는백성도와일으켜세우소서. 당신의창조자주님낳으시니, 온누리놀라나이다. 가브리엘의인사받으신그후도전과같이동정이신이여, 죄인을어여삐보소서. B. 하늘의영원한여왕 (Ave Regina Coelorum) 이응송의제목은 2 월 2 일부터성목요일까지읽도록준비된성모찬송시리즈의하나이다. 작자는알려지지않았고, 작곡연대는 12 세기로보인다. 하늘의영원한여왕천사의모후기뻐하소서! 당신은옛세의뿌리,

세상의빛나으신이, 복되어라하늘의문, 영화로운동정녀여, 찬미하는우리위해하느님께빌어주소서. C. 천상의모후여 (Regina Caeli) 이찬가역시원래는성무일도의응송으로사용되었으나, 작자미상이고, 작품연대는 12 세기로보인다. 언제부터인지는확실히모르지만, 이찬미가는부활삼종경으로사용되어왔고, 성무일도에서는성토요일부터성령강림후토요일까지끝기도후에바쳐진다. 기뻐하소서, 천상모후, 알렐루야태중에모시던아드님이, 알렐루야말씀대로부활했네, 알렐루야, 우리위해빌으소서, 알렐루야. 계 : 동정마리아여, 기뻐하시며즐기소서, 알렐루야. 응 : 주참으로부활하셨도다. 알렐루야. 기도합시다. 성자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부활로온세상을기쁘게하셨으니, 그모친동정마리아의도우심으로영생의즐거움을얻게하소서. 우리주그리스도의이름으로비나이다. 아멘. D. 여왕이시며 (Salve Regina) 일반적으로성가로부르는이찬미가는 11 세기의마리아신심을표현하는아름다운증언이다. 맨처음에는 거룩한여왕이시여 로아려지다가, 끌뤼니수도원에서오늘날의형태로바뀌었다. 그러나 13 세기이후부터많은수도공동체들이끝기도성가로이찬미가를노래하여, 구세사에서수행한마리아의역할을기리고, 마리아의도우심을간구하였다. 저자는 구세주의존귀하신어머니 를지은헤르만으로알려져있다. 찬미가는먼저자비와사랑이충만한우리어머니이시며, 동시에우리여왕이신마리아께인사드린후, 우리인간이처한가련한입장을말씀드린다. 왜냐하면마리아어머니는우리의보호자이시기때문이다. 그리고우리들의인생살이가끝날때, 어머니께서당신의아드님예수를뵙게해달라고간청한다. 찬미와청원을드리는이기도는아무런설명이필요없는아름다운진주처럼오늘날에도그진가가그대로보존되어있다. 여왕이시며사랑에넘친어머니, 우리의생명, 기쁜, 희망이시여, 당신우러러에와의그자손들이눈물을흘리며애원하나이다. 슬픔의골짜기에서. 우리들의보호자, 성모여, 불쌍한우리인자로운눈으로굽어보소서. 귀양살이끝날그때당신의아드님우리주예수를뵙게하소서. 너그러우시고자애로우시며오, 아름다우신동정마리아. 2) 시 역사적으로마리아에관한성시 ( 聖詩 ) 또는시가 ( 詩歌 ) 는수없이많았지만 J. 빈센트하긴슨이편집한 미국가톨릭시가모음집 에는약 180 편의아름다운시들이수집되어있다. 그중에서가장대중적이며오랜역사를통해교회전례나성무일도또는개인적인신심기도에서사용된몇편의시를여기소개한다. 역사가오래된것일수록작자미상이많다. A. 바다의별 (Ave Maris Stella) 이아름다운성시는오래전부터마리아축일의저녁기도에사용되어오는전례적인찬가이다. 작자는누구인지알려지지않았고, 연대는찬미가중에서도가장오래된 9 세기경으로보고있다. 바다의별이여기뻐하소서. 지존의영광된어머니시여, 영원한동정의화관인당신하늘로오르는문이오이다. 가브리엘정중한인사의말씀, 복되다하심을받으신이여, 하와의이름을갈아바꾸어, 우리에게평화를얻어주소서. 성모여, 죄악의질곡끊으사, 불쌍한소경들눈뜨게하고, 나약한우리가악을물리쳐

선한일행하게빌어주소서. 만인의자모요전구자시니, 애절한우리청전달하소서. 구세주당신을모친삼으사세상을구하러오셨나이다. 꽃스런고움을뉘게비하랴. 절세의가인인동정녀시여, 우리가지은죄용서받고서어질고깨끗함입게하소서. 성모여우리도정덕지니어바르고고운길걷게하시고, 아드님예수를마주뵙는날, 무궁한복락을얻게하소서. 하느님아버지높이기리며, 온누리성자를찬미하오니, 성령과더불어삼위일체여, 누리실그영광영원하셔라. 아멘. B. 마리아의영광 (Concordi Laetitia) 이시는파스카시기의찬미가로애용되고있으나, 작자와연대는알수없다. 마리아의영광을교회가되새기며서러움멀리하고다함께기뻐하네, 동정마리아! 부활하신아드님뵈올때, 성모님은백합화피어나듯기쁨이찼나이다, 동정마리아! 마리아를기리는천상합창대따라우리도성모님께새노래를부르세, 동정마리아! 동정녀들의모후, 간구하는목소리들으소서. 죽음뒤새생명을주소서, 동정마리아! 영광스런성삼위나뉨없으신일체마리아의공로로우리를구하소서, 동정마리아! 아멘. C. 루르드찬미가 (Lourdes Hymn) 원래는아베게네 (Gaignet) 가 8 절의시로지은것이었는데루르드성모이야기와긴행렬에맞추기위하여 60 절의시로변형되었다. 그가운데몇구절을소개하면다음과같다. 티없이깨끗하신마리아여, 우리가찬미노래부르오리다. 우리왕예수함께찬란히다스리소서. 아베, 아베 0, 아베, 마리아! 아베, 아베, 마리아!... D. 사랑하올어머니여, 우리위해빌으소서 (Mother Dear, Oh Pray For Me) 발라드풍의이후기찬미가는 1850 년에이사악 B. 우드버리가지었으나, 익명의편집자가더욱아름답게손질하여유명해졌다고한다. 비록이찬미가가너무감상적이며제 2 차바티칸공의회가르침과좀다르다는평은듣지만, 널리보편화된것은사실이다. 사랑하올어머니여, 천국과당신떠나인생고해속절없이방황하니, 오, 마리아여, 우리위해빌으소서. 오, 동정이신어머니여, 어좌에서축복내려당신자녀보호하고, 우리발길살피소서. 오, 마리아여, 사랑미소보내소서. 사랑하올어머니여, 우리모두기억하여천상영복누리도록계속보호하소서. 오, 마리아여, 당신사랑주소서. E. 오, 거룩하시고 (O Sanctissima) 이성시는유명한시구들을모으고추려서지은시로알려져있다. 그래서첸또 (Cento) 라고부른다. 그러나이시는특히시실리의뱃사람들이즐겨불러온노래이기때문에 시실리찬가 로도널리알려져있고, 매우아름다운곡이붙여져서애창되고있다. 거룩하시고인자하오신우리성모마리아, 사랑하오신우리어머님, 우리위해빌으소서, 성모여! 위안이시며안식이신자동정성모마리아, 우리의기구네게올리니, 우리위해빌으소서, 성모여!

너의기쁨도너의슬픔도우리의도움되리, 네게바라고부르짖으니, 우리위해빌으소서, 성모여! ( 정선가톨릭성가집 69) F. 하늘과땅이며바다마저도 (Quem Terra, Pontus, Aethera) 이성시는 11 세기의것으로서, 성포르뚜나또가이시의저자라고들하지만사실은그렇지않다. 왜냐하면시대적으로엄청난차이가나기때문이다. 어쨌든, 이성시는 1632 년에성무일도에삽입되었고, 널리애창되고있다. 하늘과땅이며바다마저도흠숭과찬미를드리는분을, 만물의통치자바로그분을, 마리아몸가져모시었도다. 태양과별과달삼라만상이세세에섬기는크신그분은천상의은총에가득채워져처녀의그몸에잉태되셨네. 얼마나복되신어머니신고, 세상을한손에쥐신그분이계약의궤인듯은혜롭게도당신의몸안에드시었도다. 천사의전갈을즐겨받자와성령의힘으로잉태하셨네. 만백성기다린바로그분이성모님모태에내리셨도다. 동신에태어난성자예수여, 창생이기리며노래하오니, 성부와자비의성령과함께영원한찬미를받으옵소서. 아멘. G. 여왕이시며 (Salve Regina) 이찬가는앞서언급한 살베레지나 와같은제목으로되어있으나, 전체적인분위기는전혀다르다. 이성시역시작자미상으로전해지다가, 1884 년에야널리알려지게되었다고한다. 하늘의여왕되시는오, 마리아! 우리의희망되시는오, 마리아! 기뻐하라, 케루빔, 용약하라, 세라핌, 끊임없이찬미해, 살베, 살베, 살베, 마리아. 자비로우신어머니, 오, 마리아! 온유하시고어지신오, 마리아! 우리를돌아보시는오, 마리아! 내갈길인도하시는오, 마리아! ( 가톨릭성가집 276, 277) H. 놀랍고놀라워라, 동정어머니 (Virgin Wholly Marvelous) 이시는성에프렘 (307-373) 의영향을받은것으로전해오는데, 확실한것은아무도모른다고한다. 여기에소개하는것은고대의성시를현대적으로개작한영시를우리말로옮겨본것이다. 놀랍고놀라워라, 동정어머니, 우리위해천주성자낳으셨으나우리혀는미약하고무가치하여당신성덕기리기는부당하외다. 하늘과땅과그모든것이오늘의감격에하도놀라서흥겨운가락으로찬미하면서당신의크신영광노래부르네. 네얼굴의케루빔은당신은총못미치고, 여섯날개세라핌은당신빛에가리네. 하늘나라천사보다당신더욱고귀하니, 당신아들섬기면서환호하고기뻐하네. I. 아름다우신성모여 (Tota Pulchra) 이성시의작자와연대는모르지만교회안에서오랫동안애송되는아름다운시이자기도문이다. 아름다우신성모여, 아름다우신성모여원죄물듦이당신께는없나이다. 당신은예루살렘의영광, 당신은이스라엘의기쁨, 당신은우리백성의명예와자랑, 당신은죄인의피난처, 오마리아, 오, 마리아, 지혜로운동정녀인자하신어머니, 우리를위해당신아들그리스도께간절히빌어주소서. J. 성마리아여프랑스의브리타니아지방에서오랫동안애송되어온아름다운찬미가이지만작자는알려져있지않다. 교회전례용으로일찍부터채택된것이다. ( 환희 ) 1. 천사가알리신말씀그대로마리아예수를잉태하셨네.

( 후렴 ) 아베아베아베마리아, 아베아베아베마리아. 2. 마리아엘리사벳방문하시어, 영혼의찬가를읊으셨도다. 3. 마리아예수를낳으셨으니, 인류의구원이시작되었네. 4. 마리아예수를봉헌하시니, 우리도기쁘게봉헌합시다. 5. 마리아잃었던예수찾으니, 우리도언제나예수를찾네. ( 고통 ) 1. 게세마니에서흘리신피땀, 예수여, 우리죄씻어주소서. 2. 무참히매맞는고통의예수, 우리도고통을인내합시다. 3. 가시관받으신겸손의예수, 주님의겸손을본받읍시다. 4. 십자가지시는사랑의예수, 우리도그길을따라갑시다. 5. 우리를위하여죽으신예수, 구원의진리를증거합시다. ( 영광 ) 1. 부활한예수를찬미하면서, 우리의생활을새롭게하세. 2. 주예수하늘에오르셨으니, 승리의기쁨을노래합시다. 3. 성모와사도께내리신성령, 우리의맘에도내려오소서. 4. 하늘에올림을받은어머니, 우리의전구자되어주소서. 5. 천상의화관을받으신성모, 우리도예수를뵙게하소서. 3. 삼종기도 복되신동정마리아신심에관한사도헌장인 마리아공경 41 항에서, 바오로 6 세교황께서는하루에세번씩 ( 아침, 점심, 저녁 ) 삼종기도바치는관습을엄격히보전할것을강조하였다. 이신심은예수님의강생구속신비를셋으로나누어묵상하면서성모송한번씩을바치고맺는기도로구성되어있고, 부활시기에는특히예수님의부활을기뻐하는것을그내용으로하고있다. 1) 삼종기도의역사가브리엘천사가나자렛의한처녀를찾아와서 은총을가득히받으신아가씨, 기뻐하십시오. 주님께서함께계십니다. 하고인사했던역사적인순간부터이미삼종기도는시작되었다. 그러므로우리는성모송의유래와삼종기도의유래가거의같은것이라고말할수있다. 삼종기도는점진적인단계를거쳐오늘에이른다. 처음에는아침에만바쳤다. 1296 년에있었던프란치스꼬회의아씨시총회는형제들이끝기도후에성모송을바치든가아니면종을울릴때강생의신비를묵상하는방법으로성모님을찬미하라고권고했고, 후일이것이의무적인규정이되었다고한다. 같은시기의사람인리바의본베신형제 (1260-1315) 는밀라노와인근지역에저녁마다 성모님종 을치도록했다고한다. 종을치고삼종기도를바치는관습은그이후부터조금씩퍼져나갔다. 1318 년 10 월 13 일, 교황요한 22 세는저녁시간에 ( 만종 ) 성모송바치는관습을승인하였고, 1327 년 5 월 7 일에는로마의총대리에게서한을보내어영원한도시에서도저녁에 성모님종 을세번씩치도록조처하였다. 단테알리기에리가연옥편 8 곡에서암시하는것은이저녁삼종기도임이분명하다. 15 세기에는종을치고성모송을바치는관습이보편화된듯하고, 성모통고를묵상하는내용도추가되었다. 정오에삼종기도드리는관습은맨나중에자리잡았다. 1456 년갈리스도 3 세는십자군의성공을기도하기위하여매일정오에종을치면서성모송을세번바치도록명하였다. 프랑스의국왕루이 11 세는매일정오에치는 평화의안젤루스 라는종을가지고있었다. 이종소리가들리면거룩한이왕은말에서내려경건하게무릎을꿇고서기도하였다. 16 세기에는안젤루스신심이다양했다. 이때문에교황베네딕트 14 세는 1724 년에삼종기도문을통일시켜확정지었고, 부활시기에는안젤루스대신에레지나첼리 ( 기뻐하소서, 천상모후, 알렐루야...) 를바치도록규정했다. 2) 삼종기도의가치바오로 6 세교황은 마리아공경 에서 수세기가지난오늘날에도삼종기도는불변의가치와손상되지않은신선함을그대로유지하고있다. 고말하였다. 그러므로개정할필요성은전혀없는데, 그이유는 본질적요소인경우항상올바르고근거가확실하기때문 이라고하였다. - 단순한구조 : 천사의알림, 마리아의응답, 말씀의육화. - 성경의특징 : 복음서의성구를그대로사용하였다. - 역사적기원 : 평화와안전을위한기도로시작되었다. - 준전례적인리듬 : 하루의성화에도움이된다 ( 아침, 정오, 저녁 ). - 파스카신비에대한기억 : 성자의육화를기억하면서, 주님의수난과십자가를통하여그리스도부활의영광에이르게한다. 3) 또다른맺음기도바오로 6 세는 마리아공경 41 항에서삼종기도의또다른맺음기도를허락하였다. 현재사용하는맺음기도는대림제 4 주의시작기도이다. 또다른맺음기도는주님탄생예고대축일 (3 월 25 일 ) 의시작기도이다. 이기도문은특히하루를하느님과의대화로시작하고, 현세적인일, 즉말씀의육화에대해능동적이며책임있게동의하는사람의근본자세를가리킨다. 천주여, 당신은성자께서동정마리아의태중에서참으로사람이되시기를원하셨나이다. 우리는구세주예수님께서하느님이시며사람이심을고백하오니, 우리도천주성을지니신주님과닮게해주소서. 아멘.

4) 훌륭한관상기도 : 하루를성화시키는기도비록삼종기도와관련된몇가지전통적인신심행사가사라졌고, 우리시대에는계속할수없는어려움이있다하더라도, 이마리아기도가잠시라도잊혀지거나방해를받아서는안된다. 또현대사회가복잡하고소음규제등으로종을울리지못하는곳이많이있으나, 이것역시삼종기도를바치지못하는이유가될수는없다. 우리는하루를시작하는아침과잠시쉬는점심그리고일을마치는저녁에간단하나마육화의신비를관상하고, 마리아를정성스럽게부르며하루를하느님께봉헌하라는마음의소리를들을수있을것이다. 복잡한시대일수록관상의시간이더필요하고또매우중요하다는사실은모두가알고있다. 하루세번육화의신비를묵상하는이삼종기도는일을방해하는것이아니라더욱정성스럽게, 또효과적으로하루일을시작하고마치게해줄것이다. 그러므로우리는더욱빠르게또기쁘게하루를지내며, 그날을성화시킬수있는것이다. ( 밀라노대주교까를로마르티니, 삶의관상적차원에대한사목서한, 1980-1981). J.F. 밀레 (1814-1875) 가그린만종 ( 晩鐘 ) 은우리에게잘알려진그림이다. M. 플로베르가말한대로이만종의농부와아내는멀리서은은히들려오는종소리를듣자잠시일손을놓고두손을모은다. 종소리가땅에서하늘로, 온천지로두루퍼질때, 고된하루일을끝낸투박한농부의손에는무한한축복이내리고, 그의마음속에는일용할양식에감사하는정이샘물처럼치솟는감격을맛본다. 밀레는하루를성화시킬줄아는지혜로운농부와그아내를만종에그렸다. 요한바오로 2 세교황은공경하올선대교황들의유산을이어받아서, 주일마다교황궁창문에서서순례자들과함께삼종기도를바쳤다. 이때에는꼭영광송이덧붙여지고있으며교황이드리는순례자를위한기도로마감된다. 교황의주일삼종기도관습은 - 요한바오로 2 세가 1979 년 6 월 5 일야스나고라경당에서말씀하신대로 - 기도중에하느님의마음에드는사람이되고, 축복으로이어지는간단한묵상이자하느님과하나됨을드러내는극적인감격을맛보게한다. 4. 생각하소서, 성모여 이찬미가는기도문의첫마디라틴말을인용하여 메모라레 (Memorare) 로전해지는성모찬가이다. 메모라레는 생각하소서 라는뜻인데, 본문은다음과같다. 생각하소서, 지극히인자하신동정마리아여, 어머니슬하에달려들어도움을애원하고전구를청ㅎ사고도버림받았다함은일찍이듣지못하였나이다. 우리도굳게신뢰하는마음으로어머니슬하에달려들어동정녀중의동정녀요, 우리어머니이신당신앞에죄인으로눈물을흘리오니, 육화하신말씀의어머니시여, 우리의기도를못들은체마옵시고, 인자로이들어주소서. 아멘. 12 세기시토회수도자들은 성모, 우리모후 라는칭호를대중화시켰다. 그중에서끌레르보의성베르나르도는뛰어난마리아의종이었고, 그의마리아설교는항상비상한신심을불러일으키는데충분하였다. 그는늘다음과같은말로강론을끝맺었다. 마리아께대한말은아무리해도충분하지않다. 그러니 저별을바라보며, 마리아께간구하라. 그런데찬가 생각하소서 는 15 세기에등장했음에도불구하고, 성베르나르도가그찬가의작가로알려져있다. 또다른학자들은 가난한사제 끌로드베르나르도 (+1461) 의작품이라고주장하기도한다. 그러나이찬가는동방교회에서오랫동안사용되던것이로마교회에서널리애송하게된것은분명하다고한다. 이처럼저자문제는불분명하다. 그렇지만이찬가는마리아께대한뛰어난신심때문에쉽게대중화되었다. 마리아의사랑을이처럼애절하게또신심깊게표현한찬가는흔하지않다. 5. 성모소성무일도 성모소성무일도는마리아께영예를드리는매일기도를질서정연하게배치한것으로서, 9 세기 -10 세기의기도서로알려져있다. 양식은일곱시과경으로구성되어있는성무일도와거의비슷하다. 그러므로소성무일도는성무일도서의 성모축일공통 의요약으로보는이도있고, 알퀸에의하여구성된 성모토요일미사 와도부합된다고한다. 성베드로다미아노 (+1072) 가개정하여다시펴낸바있는이성무소성무일도는시토회와까말둘리오회원들에의하여채택되었고, 후대에가서는교구성직자들이이를사용하였다. 지방에따라양식도다양하지만, 그표준양식은 1585 년에이미고정되었다. 소성무일도는그후마리아를현양하는시과경의일부가되었는데, 많은평신도들도이를애용하였다. 수많은수녀회들이이기도를회원들의의무로규정하였고, 재속 3 회의기도서가되었다. 1952 년에재차개정될때, 시편과찬미가, 시, 응송, 성서, 독서, 기도등이더많이추가되었다. 그리고제 2 차바티칸공의회는이기도를교회의공식기도의일부로선언하였다. 성무일도의시과전례처럼, 소성무일도는그날의주요순간들을성화하는데목적이있다. 그러므로주요기도는아침기도와저녁기도그리고낮기도와밤기도이다. 각시과경마다찬미가와몇편의시편그리고한두개의독서와맺는기도로구성된다. 소성무일도의요소는시과전례의요소와같다. 다른점이있다면마리아의신비와관련되는성경과시편, 응송, 찬미가, 기도등이다. 모두가마리아에관한것이특색이다. 여기서강조되는마리아상은마리아의인격이다. 마리아는항상구세사의일부로묘사되었고, 주님의모친, 교회의표상으로서신적권능의놀라운열매로설명되어있다. 그러므로성모소성무일도는열렬한사랑으로, 즐거운찬미가로, 그리고깊은믿음으로당신아드님과삶을같이하셨던마리아와함께매일의주요순간들을찬미와반성으로지내려는일종의생활양식이다. 6. 성모송

성모송은천사가브리엘의인사말로시작한다. 육화의신비를드러내는복음서의이인사말과처녀마리아의응답은초대교회때부터전례에서사용되어왔으나, 12 세기초에이르러서야비로소서방교회의공통기도문으로정착하게되었다. 은총이가득하신마리아님, 기뻐하소서. 로시작하는전반부는루카 1,28 과 1,42 로구성되었고, 천주의성모마리아님... 으로시작하는후반부는 15 세기경에덧붙여진것으로서교회가만든청원기도이다. 은총이가득하신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주님께서함께계시니여인중에복되시며, 태중의아들예수님또한복되시나이다! ( 루카 1,28. 1,42) 천주의성모마리아님, 이제와저희죽을때에저희죄인을위하여빌으소서, 아멘. 1) 복음적인인사 ( 루카 1,28. 1,42) 하느님의사자인천사가브리엘은 기뻐하소서. 라고인사하였다. 우리는이인사말이희랍의일반적인인사말임을알수있는데, 구약성경의해석에따르면예언자들이 시온의딸 혹은 이스라엘의남은자 에게전한메시아적인기쁨을나타내는중요한말이다. 예를들면, 스바니야는이렇게외친다. 오, 시온의딸아, 환성을올려라. 이스라엘아, 큰소리로외쳐라... 너를구해내신용사네하느님야훼께서네안에계신다. ( 스바 3,14-17; 즈카 9,9). 그러므로이인사는예사말이아니라메시아탄생을예고하는인사말이다. 마리아 란이름은히브리어 미리암 의희랍어형태인데, 이 마리아 이름자체는홍해바다를건너생명의구원을얻은온이스라엘이야훼께감사드리며노래했던아론의누이를상기시킨다. 은총이가득하신분. 이새로운이름은마리아께대한하느님의무한한사랑을표현하는데, 마리아는 하느님의총애를받고있는사람, 그리고 하느님으로부터사랑받고간택받은사람 으로서인사를받았다. 그러므로마리아는모든창조물중에서가장거룩하고존귀하며, 야훼하느님의모든축복을소유하신분임을우리에게알린다. 여기서부터마리아의원죄없으신잉태교리가연유한다. 주님께서함께계시니. 파라오에게가라는말씀을듣고, 제가무엇인데감히파라오에게가서이스라엘백성을이집트에서건져내겠습니까? 하고모세가말했을때, 하느님이 나는너와함께있겠다. ( 탈출 3,12) 고하셨다. 판관기드온에게이스라엘을구할사명을내리고부를때에도야훼의천사는 야훼께서너와함께계신다. ( 판관 6,12) 라고말하며안심시켰다. 그러므로세상을구원하는막중한임무에협력하도록마리아께맡겨진임무수행은모든인간적인권세를초월한힘, 즉하느님이함께계심으로써가능해지는것이다. 여인중에복되시며. 성령으로가득찬엘리사벳이발설한이축복의말은이스라엘의적인총사령관홀로페르네스의머리를침으로써온이스라엘백성을구했던유딧에게우찌야가했던말이다. 당신은이세상어느여자보다도지극히높으신하느님앞에서복받은여자입니다. ( 유딧 13,18) 구약시대의유딧이상으로, 마리아는온세상의구원을가져다줄분을낳도록주하느님으로부터간택된여인이시다. 이로써마리아는하느님의축복은물론이고온인류로부터찬미를받는다. 그리고여기서마리아는성자의어머니이심이드러나는것이다. 태중의아들예수님또한복되시도다. 마리아가전능하신하느님으로부터축복을받는이유는당신의아들예수님때문이다. 마리아의모든영광은천주성자이신당신의아드님으로부터연유하는것이다. 그러므로성자의구원사업에서수행했던마리아의역할이란시각에서마리아를우리어머니로모시는것은올바른것이다. 2) 교회의상황교회가드리는모든호칭기도가운데하느님다음으로맨첫자리를차지하는호칭은 성마리아, 천주의성모 이다. 동방교회는이보다더강한어조로 가장거룩하신마리아 라고부르면서, 은총이가득하신분, 그리고 죄의모든허물에서제외되신분, 성령의궁전 이되시는분으로공경하며청원기도를드리고있다. 천주의성모마리아 간칭호는우리구원을위하여마리아에게서태어나신천주성자, 즉강생의신비에대한교회의믿음을표현하는신앙고백이라고할수있다. 에페소공의회 (431 년 ) 는이칭호를엄숙히선언하였다. 천주의모친 은마리아께서천주성자를동정잉태로낳으셨음을말할뿐만아니라, 구세주의구원사업에도적극참여하심으로써얻으신마리아의호칭인것이다. 빌으소서. 천주성부의총애를받으시고, 성자그리스도와온전히하나되시는마리아어머니는우리를위해중재하신다. 마리아는이구원의역할을그치지않으시고계속하여여러가지당신전구로써영원한구원의은혜를우리에게얻어주신다. ( 교회헌장 62 항 ) 이처럼교회는구세주의중재가유일한것은사실이지만, 그유일한원천에참여하는피조물들의협력을배제하지않고, 마리아의모성적보호로중재자이신구세주께보다깊이결합되도록권고하고있다. 우리죄인을위하여... 란말은루카복음 18 장 13 절에서세리가 오, 하느님! 죄많은저에게자비를베풀어주십시오. 하며기도하는모습을상기하고, 세리의자세로용서를간청하게해준다. 의인인체하며하느님앞에서거만하게기도하는바리사이파사람의기도는하느님으로부터올바르다고인정받지못했다. 이제와우리죽을때에 이부분은 19 세기에덧붙여진내용인데, 우리가드리는청원기도의핵심이곧 이제와우리죽을때에 임을상기시킨다. 이제 는현세를사는동안이고. 죽을때 는생을마감하는극히중요한순간이다. 그러므로어느한순간우리에게중요하지않은시간은없다. 우리는이승을떠나아버지의집에안착할때까지그리스도안에서힘을얻고마리아어머니의도움을간청하여온갖죄악과유혹을피해야만한다. 마리아는고통받는우리의피난처되시고, 우리를감싸시는자애로운어머니이시다. 3) 성모송으로만바치는기도 112 세기경부터성모송만 50 번혹은 100 번씩, 혹은 150 번씩되풀이하여바치면서기도하는관습들이전해오고있다. 대개는

무릎을꿇고바치지만, 엎드려서바치는사람들도있었다고한다. 이런관습은수덕적인방법으로행하여졌다. 이신심이지금우리들이바치는로사리오의전형이라고한다. 7. 성모호칭기도 1) 역사와내용 복되신동정마리아의호칭기도 는 1587 년에교황식스토 5 세가승인한성모신심기도이다. 이기도문은 로레토의성모호칭기도 라고도부르는데, 로레토는이탈리아의유명한성모성지이다. 이기도문의마지막 4 개의호칭 ( 원죄없으신잉태, 승천, 로사리오, 평화 ) 은교황청이합당한근거를내세워후일에첨가한것이다. 이호칭기도의연대가 1150 년부터 1200 년사이에유래되었다고는하나불확실하고, 발생지는파리신자들이거나그인근주민들의소산인듯여겨진다. 성마리아 부터시작하여 평화의모후여 까지의호칭기도는모두 49 개인데, 이러한마리아호칭은희랍교회에서오랜전통을지닌성모찬송기도에서흔히사용되던것들이며특히 아카티스토스 찬미가를모방한것인지도모른다. 최초의호칭기도는모두 15 개의호칭으로되어있었다고한다. 그가운데에는 겸손의모후, 자비의어머니, 성령의궁전, 구원의문, 제자들의여왕 이란칭호가있었다. 청원형태의후렴 ( 우리를위하여빌으소서 ) 은 7-8 세기초에전유럽이폭넓게사용하고있던 성인들의호칭기도 에서인용되었는데, 이것은아일랜드선교사들이많은노력을한결과이다. 이성인호칭기도에서도마리아가모든성인명단중에서첫자리에올라있고, 연이어세번씩이나마리아호칭을부른뒤에성인들의호칭이시작된다. ( 성마리아, 우리를위하여빌으소서. 천주의성모여, 우리를위하여빌으소서. 동정녀중의거룩한동정녀여, 우리를위하여빌으소서. ) 이세가지호칭은 성모호칭기도 에서도똑같이적용되었다. 2) 기도문천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그리스도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천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그리스도여, 우리의기도를들으소서. 그리스도여, 우리의기도를들으소서. 하늘에계신천주성부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세상을구원하신천주성자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천주성령이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삼위일체이신천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성마리아, 우리를위하여빌으소서 ( 이하후렴 ) 천주의성모여, 동정녀중의거룩하신동정녀여, 그리스도의어머니여, 교회의어머니여, 천상은총의어머니여, 티없으신어머니여, 지극히깨끗하신어머니여, 결백하신어머니여, 순결하신어머니여, 사랑하올어머니여, 탄복하올어머니여, 착한의견의어머니여, 창조주의어머니여, 구세주의어머니여, 지극히지혜로우신동정녀여, 공경하올동정녀여, 찬송하올동정녀여, 능하신동정녀여, 인자하신동정녀여, 성실하신동정녀여, 정의의거울이여, 상지의옥좌여, 우리즐거움의원천이여, 신비로운그릇이여, 존경하올그릇이여, 지극한정성의그릇이여, 신비로운장미여, 다윗의탑이여, 상아탑이여, 황금궁전이여,

계약의궤여, 하늘의문이여, 샛별이여, 병자의구원이여, 죄인의피난처여, 근심하는이의위안이여, 신자들의도움이여, 천사들의모후여, 성조들의모후여, 예언자들의모후여, 사도들의모후여, 순교자들의모후여, 증거자들의모후여, 동정녀들의모후여, 모든성인들의모후여, 원죄없이잉태되신모후여, 하늘에올림을받으신모후여, 평화의모후여, 지극히거룩한로사리오의모후여, 천주의어린양, 세상의죄를없애시는주여, 우리를용서하소서. 천주의어린양, 세상의죄를없애시는주여, 우리의기도를들어주소서. 천주의어린양, 세상의죄를없애시는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계 : 천주의성모여, 우리를위하여빌으시어응 : 그리스도의언약하신바를얻게하소서. 기도합시다 ( 연중 ). 주천주여비오니, 주의종우리로하여금영혼과육신의항구한건강을누리게하시며, 영광스럽고복되신평생동정마리아의전구로, 현세의비애에서해방되고영원한기쁨을누리게하소서. 우리주그리스도의이름으로비나이다. 아멘. 기도합시다 ( 대림시기 ). 천사의아룀으로, 말씀이복되신동정마리아의태중에서사람이되게하신천주여비오니, 마리아를천주의참어머니로믿는우리로하여금어머니의중재로도움을얻게하소서. 우리주그리스도의이름으로비나이다. 아멘. 기도합시다 ( 성탄부터봉헌축일까지 ). 복되신천주여, 비오니, 동정마리아의태로써인류에게영원한구원의상급을마련하신, 마리아의중재로힘을얻은우리로하여금, 세세영원히살아계시고다스리시는성자우리주예수그리스도를생명의주로받들기에합당한자가되게하소서. 아멘. 기도합시다 ( 부활시기 ). 온세상을기쁘게하신성자예수그리스도를부활케하신천주여, 비오니그의모친동정마리아의중재하심으로영원한생명의기쁨을얻어누리게하소서. 우리주그리스도의이름으로비나이다. 아멘. 3) 새로운호칭 : 교회의어머니 1980 년 3 월 13 일, 교황청의성사성성장관 ( 녹스추기경 ) 은 교회의어머니 호칭을 그리스도의어머니 와 천상은총의어머니 사이에넣는다고선언하였다. 이선언에따라, 각국의주교회의가이를승인하는대로기도문속에들어가게되었다. 잘알려진바와같이, 교황바오로 6 세는 1964 년 11 월 11 일제 2 차바티칸공의회제 3 회기말미에이새로운마리아호칭을공식적으로선언하였다. 우리의위로자이시며복되신동정녀의영광을위하여, 마리아는가장거룩한 교회의어머니 이심을선언하는바이다. 그러므로하느님의모든백성들, 즉모든신자들과사목자들은그분을가장사랑하는교회의어머니로불러야한다. 요한바오로 2 세는전세계각지에서들어온요청에따라이호칭을 성모호칭기도 속에삽입하도록허가하면서, 이것은교계의의지일뿐만아니라신자들의요구에대한응답임을분명히밝혔다. 이호칭이 성모호칭기도 에들어가는것은 교회헌장 의마리아교리를반영한것이며, 그리스도와교회에대한마리아의모성을강하게표현하는것이다. 따라서 성모호칭기도 의호칭이지금은 50 개가되었다. 4) 여왕이신마리아께드리는새로운호칭기도 1981 년 3 월 25 일, 교회는최대교회로부터마리아께대한교회신심을드러내는예식대신에 복되신동정마리아대관예식 을공포하였다. 이에따르면, 여왕이신마리아 호칭은 육화하신말씀의모성 이자연스럽게발전된호칭임을말해준다. 따라서이예식의기도문은 여왕이신마리아 와파스카신비에대한마리아의참여관계를강조하고있다. 그리고마리아의여왕신분은제자신분, 봉사, 그리고사랑이라는복음적의미로이해해야한다고가르치고있다. 이새로운기도는특히개인적인기도에알맞고, 묵상하는데유익하다는평을받고있다. 이기도문은신도들을제일먼저염두에두고작성된것이며, 전통적인내용들도함께포함시킨것이아주잘어울린다. 천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그리스도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천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이세가지기도다음에마리아호칭기도세가지가나오는데, 거룩하신마리아여, 우리를위하여빌으소서.( 이하같은후렴 ) 천주의성모여, 동정녀중의거룩하신동정녀여 이다. 그리고이다음부터가다르다. 그러나맨끝의 천주의어린양... 은동일하다. 이호칭기도의핵심은 여왕이신마리아 를강조하는데있다. 마리아가여왕되심을밝히는대목은다음과같다. 1 마리아는사랑의여왕이시다. 사랑이가장탁월하고, 그리고이사랑이그리스도를따르는본질적요소이기때문이다. 그리고마리아는모든

신자들의영혼에게깊은인상을새김으로써이사랑을얻게하여그리스도를더욱더사랑하게하신다. 2 마리아는자비의여왕이시고평화의여왕이시다. 자비와평화가사랑에서흘러나오기때문이다. 이호칭기도문은마리아가당신의봉사와순결한사랑에서도여왕이시기때문에, 천사들과구약그리고신약의위대한봉사자들의여왕이심을강조한다. 이때문에마리아는천사들, 예언자들, 사도들, 순교자들, 증거자들, 동정녀들그리고모든성인들의모후라부르는것이다. 끝으로, 당신아드님의나라에서마리아가차지할위치를다음과같이보고찬미한다. 마리아는세상, 천국그리고우주의여왕이시다. 그리고성경에서인용한호칭으로서는 시온의딸, 주의여종, 별이반짝이는월계관을쓴여인 이다. 제 2 차바티칸공의회문헌에서인용된호칭은 구원의숭고한열매 ( 전례헌장 103 항 ), 천지의모후와구세주의동반자 ( 교회헌장 59, 61 항 ) 이다. 그리고전례서에서인용된것은 은총의중재자, 하늘의여왕, 세상의여왕, 그리고 자비의여왕 이다. 천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그리스도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천주여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성마리아여, 우리를위하여빌으소서 ( 이하같은후렴 ). 천주의성모여, 동정녀중의거룩하신동정녀여, 성부의간택된딸이여, 그리스도왕의어머니여, 성령의영광이여, 시온의딸이여, 지극히순결하고비천한동정녀여, 지극히양순하고순종하는동정녀여, 주님의여종이여, 주님의모친이여, 구세주의동반자여, 은총이가득하신이여, 아름다움의샘이여, 덕행의절정이여, 구원의숭고한열매여, 그리스도를완전히따르신이여, 지극히순결한교회의모상이여, 새여인이여, 태양을입으신여인이여, 별이반짝이는월계관을쓰신여인이여, 지극히자애로우신부인이여, 지극히지혜로우신부인이여, 우리모후시여, 이스라엘의기쁨이여, 인류의영광이여, 은총의중재자여, 신심을도우시는이여, 하느님백성의도움이여, 애덕의모후여, 자비의모후여, 천사들의모후여, 성조들의모후여, 예언자들의모후여, 사도들의모후여, 순교자들의모후여, 증거자들의모후여, 동정녀들의모후여, 모든성인의모후여, 원죄없이잉태되신모후여, 하늘에올림을받으신모후여, 세상의모후여, 하늘의모후여, 우주의모후여, 천주의어린양, 세상의죄를없애시는주여, 우리의기도를들어주소서. 천주의어린양, 세상의죄를없애시는주여, 우리의기도를들어주소서. 천주의어린양, 세상의죄를없애시는주여, 우리를불쌍히여기소서.

천주의성모여, 우리를위하여빌으시어, 그리스도의언약하신바를얻게하소서. 기도합시다. 당신종들의기도를들어주시는자애로우신천주여, 비오니우리는당신의거룩한종마리아를우리의어머니요여왕으로모시오니, 당신을섬기며이땅의다른이들에게봉사하도록도와주시며, 당신의영원한나라에서한자리를차지하게하소서. 우리주그리스도의이름으로비나이다. 아멘. 8. 십자가밑에서계신성모 복음서의여러장면들가운데에서도가장가슴아픈장면은성모님이아들예수님의십자가밑에서계시는슬픈모습일것이다. 죽어가는아들을위해, 그것도동족의손에서아무런죄도없이죽는아들을위해서아무것도도울수없는이어머니의마음을누가헤아릴수있을까? 수많은화가들이이어머니를화폭에담고조각했으며, 음악가들은아름다운곡을만들었다. 스타밧마떼르 (Stabat Mater) 를자의적으로해석하면 십자가밑에서계신어머니 ( 요한 19,25) 이다. 이성시는모두 20 절의이행대구 ( 二行對句 ) 로쓰인성모찬가이며, 라틴어로되어있는데, 이속에는십자가밑에묵묵히서계시는복된우리동정어머니의고통이현장감있게묘사되어있다. 이시의연대는대개 13-14 세기것으로추정되며, 전체적인분위기는십자가에못박히신예수님께대한프란치스칸신심을그대로보여주는것이라고한다. 그래서인지작자는미상이지만, 어떤학자는교황인노센트 3 세 (+1216), 성보나벤뚜라 (+1274) 혹은프란치스칸인야꼬뽀네다또디 (+1306) 의작품으로여긴다. 이찬미가는 1727 년경에전례에도입되었는데, 9 월 15 일 고통의성모마리아기념일 미사와성주간전금요일미사의속창 (Sequentia) 으로, 또같은날의성무일도에서사용된것이다. 성무일도는 고통의성모마리아기념일 독서의기도, 아침기도, 그리고저녁기도의찬미가로활용되고있다. 전세계적으로너무나보편화되었고또대중적인이찬미가는각국에서번역하여노래하고있고, 특히십자가의길을바칠때에도이성가를부르는나라가많다. 이찬미가의핵심은예수님의수난에동참하는마리아이다. 1. 주예수높이달리신십자가곁에, 성모님서서비통하게우시네. 2. 섧고슬픈성모성심, 수난칼에깊이찔려, 참혹하게뚫렸네. 3. 간택되신동정성모독생성자운명하니애통하심한없네. 4. 아들수난보는비통맘에이는환난중에성모홀로계시네. 5. 예수모친이런고통받으심을보고누가울지아니하리오. 6. 성모그아들과함께고난겪음모고누가통곡아니하리오. 7. 아들예수우리위해모욕채찍감수함을성모친히보시네. 8. 십자가상아들흘린피에젖은붉은땅을성모친히보시네. 9. 사랑의샘인성모여, 나에게도슬픔나눠함께울게하소서. 10. 내마음의천주예수, 사랑하는불을놓아타오르게하소서. 11. 아성모여, 못박히신주의상처내마음에깊이새겨주소서. 12. 나를위해상처입고괴롬겪은주의통고내게나눠주소서. 13. 사는동안내가울고주와함께십자고통참아받게하소서. 14. 십자곁에성모따라나도서서통고함이내원의로소이다. 15. 동정중에동정이여, 나를버리지마시고함께울게하소서. 16. 예수의죽음수난을마음새겨그상처를앙모하게하소서. 17. 예수의거룩한상처나도입어그성혈에취하게하소서. 18. 정결한성모마리아심판날나를지키어영벌면케하소서. 19. 예수여, 우리죽은뒤성모의통고로인한승리기쁨주소서. 20. 예수여, 육신죽어도영혼이천국영복을누리게하옵소서. 아멘. 9. 아카티스토스찬미가 (Akathistos Hymn) 1) 기원과저자 이찬미가는비잔틴전례를거행하는동방교회의마리아신심을나타낸것으로서동서방교회어느곳에서나널리애용되는유명한찬미가이다. 역사적으로는콘스탄티노플의방어와해방에관련된다고한다. 626 년경, 콘스탄티노플이위기에처했을때총주교좌는이도시를마리아께봉헌하고기도했는데, 마침내승리를거두게되자아카티스토스찬미가를지어승리에대한감사를드렸다는것이다. 그러나또다른전승에따르면, 동방교회는초세기부터 말씀이사람이되신신비 의핵심적인요소로서동정마리아를묵상해왔고, 또마리아께대한굳은신심과애정을드렸다고한다. 그들은주로마리아의동정, 천주의모친으로부름받은마리아의위대성, 천주의성전이신마리아, 은총의통로이신어머니, 구원의어머니이심을역설해왔다. 따라서동정마리아께대한신심이이런찬미가를지어부르게했다고한다. 이주장이더설득력있는이유는이찬미가의제목, 연대, 저자등이전혀언급되어있지않다는점때문이다. 대개 5 세기의어느희랍교부가이찬미가를편집했으리라는주장이다. 그러나 D. 귈롬은이렇게주장한다. 처음에는주님탄생예고사실만을노래했던이찬미가는사순제 5 주토요일의비잔틴성무일도에채택되면서부터전체적으로완성되었고, 나중에는복되신동정마리아의소성무일도로도활용되기시작하였다. 그러므로아카티스토스찬미가의기원은신비에싸여있다. 또다른학자들은 556 년경에콘스탄티노플에서서거한성로마노의업적이라고주장한다.k B. 에미는이렇게말한다.

아카티스토스찬미가는치르꼬의반역무리들이진압된뒤 (532 년 ) 에만들어진감사가로작곡된것이다. 그러나아바르스 (Avars) 의해방이후 (626 년 ) 부터대중화되었고, 포시우스 9 세시대 (9 세기 ) 에완성되었는데, 그이후에도끊임없이보완되어오늘에이른다. 2) 구성과내용 아카티스토스 (Akathistos) 는 서다 서있다 는뜻이다. 전례적인다른찬미가들은처음에선창자만이서서노래한뒤에거의모두들앉아서바치는데비해, 이찬미가는다른어느찬미가보다길지만끝까지모두일어서서바치는데에서그이름이유래한다. 따라서아카티스토스찬미가는최고의존경과영예를성모님께드리는찬미와감사의찬가이다. 이찬미가는복음서의그리스도의유아기기사부터시작한다. 즉이노래의 1 절은주님탄생예고부터시작하여엘리사벳방문, 베들레헴의목자들, 동방박사들그리고이집트피신과성전봉헌및성전에서의상봉순으로노래한다. 따라서학자들은그당시교회가성탄절축일을지낸풍습들을그대로반영한다고주장한다. 그러나무엇보다도성경의내용에충실하다. 그다음에는아주구체적으로마리아께집중하는데, 13 절부터 24 절까지는마리아의동정잉태, 신적모성, 동정출산, 동정녀들의동정녀, 크리스천제국의수호자이신마리아를노래한다. 이부분은마치초대교회부터내려오던마리아신심의집합체인듯느껴진다. 아카티스토스찬미가는희랍어알파벳순서에따라모두 24 절로구성되어있다. 첫 12 절은유아기의복음을노래하고, 나머지 12 절은육화의신비와마리아의신적모성에대한관상이다. 그리고여기서사용된주요자료는성경이고, 그다음은 4-5 세기교부들의마리아신학이다. 이찬미가의신학은그당시교회의확고한가르침이자실천적인신심이었다. 그런데여기서주목할만한것은묵시록과관련되는주제가등장하지않는다는점이다. 다만마태오복음서에나오는이집트피난기사가다소이용되었을따름이라고한다. 그리고성자의수난에대한마리아의동참언급이전혀없는것도특이하다고말한다. 다만여기서강조된것은 동정녀가천주의모친이되었다, 마리아의동정은위대하다, 마리아는신자들의중재자이다 라는내용이다. 따라서이찬미가는 431 년에페소공의회가선언한마리아신학에철저한기반을두고있다고학자들은말한다. 즉 말씀이사람이되신신비가운데계시는마리아 를노래했다는것이다. 이레네오로부터시작되는교회의희랍교부들은항상인류의문명과소명을 말씀이사람이되신신비 ( 육화 ) 라는안목에서고찰해왔다. 인간의운명은 사람이되신하느님, 하느님이신그리스도와결합함으로써신적생명에참여한다. 그러므로육화는단지하나의사건일뿐만아니라우주전체의구원의시작이자요약이다. 따라서사람들은그리스도와마리아그리고생산적인힘을지닌교회와일치하는세례에서새생명을얻어야한다는교리를역설해왔다. 이러한동방교회의교부들, 특히치릴로와쁘로꿀로그리고테오도투스의주제들이이찬미가 19 절에잘반영되어있다. 이런의미에서보면, 아카티스토스찬미가는근본적으로마리아적인성격을띠고있는그리스도론이다. 찬가의모든내용이마리아를찬양하는데에만그치는게아니라, 마리아는모든구원의신비의한부분이고, 그리스도께집중되어있는것이다. 3) 본문 아카티스토스찬미가 1 천사중의으뜸천사하늘에서내려와하느님의어머니께기쁜인사전하네... ( 이후 마리아사전 참조.) 10. 천주의성모여, 당신의보호에 (Sub Tuum) 이기도는복되신동정마리아께드리는기도문으로서는가장오래된청원기도로알려져있다. 1917 년이집트에서파피루스가발견되었는데, 이들가운데에서이기도문의원문을찾아냈다고한다. 전문가들에의하여파피루스의연대가 3 세기로추정되었음을볼때, 이기도문은이미그당시이집트교회에서사용되고있었다는증거가될것이다. 따라서이기도문은 325 년의니체아공의회이전것이다. 이집트에서부터유럽의크리스천들에게로퍼져나간듯보이는이기도문은마리아신심이유달리돈독하며, 지극히간결한문장으로구성되어있다. 마치박해시대의고난을호소하는것같다는게이기도에대한일반적인평이다. 천주의성모여, 당신의보호에우리를맡기오니, 어려울때에우리의간절한기도를외면하지마시고, 모든위험에서항상우리를구하소서. 영화롭고복되신동정녀시여! 나오는말이상 10 가지대표적인성모님에관한기도를소개했다. 물론이외에도여러가지다양한기도들이있으나, 많이알려지고대중화된것들을우선적으로선택한것이다. 더많은성모님관련기도를알고싶으면 The Mary Page 나 마리아사전 을참조할수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