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논총제 집 쪽 서론 이명준의욕망에대한환상 남한현실에서욕망의대상 북한현실에서욕망의대상 타고르호에서의환상 이명준의심리세계 결론 최인훈은여러작품에서유년기체험이반복되어나타난다 유년기의체험은작품에서환상으로나타나며 환상과현실의반복으로혼란을일으키기도한다 본고는 을자끄라깡의 욕망이론 과에리히프롬의 도피의메카니즘 을적용하여주인공이명준의심리적세계를분석한다 사실주의대표작으로알려진 을환상성이라는시각으로고찰하는데목적이있다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에의한대상의환유과정은이명준의욕망심리를구체적으로표현하고있다 주인공이명준은어린시절어머니에게 동국대학교교양교육원강사
한국문학논총제 집 충족되지못한욕구를성인이되어그대상을바꾸어가며충족하려고한다 그가어릴때어머니로부터충족하지못한욕망은남한현실에서윤애로대체되며 윤애에게총족하지못한그의욕망은북한사회로대체된다 그러나북한사회에서도그의욕망은충족하지못하고 은혜에게대체된다 전쟁으로인한은혜의죽음으로다시새로운욕망충족을위해중립국으로향하지만그것또한만족하지못한다 결국푸른바다를유영하는갈매기들은그가사랑하는은혜와딸이환각되어보인다 그는그녀들이유영하는푸른바다로뛰어든다 푸른바다는이명준이현실에서욕망하는것을충족할수있는자유로운곳으로여겨진다 현실에대한심리적불안이욕망의대상을바꾸는원인이되기도하지만 이명준은본능적인욕망충족에충실한인물이다 인간의욕망은죽음만이충족시킨다는프로이드의말은아무것도욕망하지않는것은죽음뿐이라는말과같다 이명준의본능에대한욕망은환상속의자유로끝났지만 그의환상과죽음에대한심리적고찰은 을욕망과환상이라는각도로분석하는데의의를가진다 주제어 환상 욕망이론 은유와환유 동일화 상상계 상징계 자아분열 권위주의 최인훈은유년기에일제식민치하를경험하고 이후북한과남한에서 생활하였다 그의유년기체험은여러작품에서반복되고 변화되어나 타난다 유년기의체험은그의작품에많은영향을미치고있으며 작 구운몽 회색인 서유기 화두 등에서유년기의체험현상이표현한다 유년기의반공호속의첫경험과학교교실에서자행된자아비판의상흔은여러작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품안에서환상성 으로드러난다 작품속환상과현실의반복은독자들에게혼란을주기도한다 그의독특한문학세계에관해서는현재까지많은연구가이루어졌다 특히 은전후소설을대표하는작품으로많은연구자들에의해연구되었다 발표당시의평가는 광장 과 밀실 의대립구도속에 품에서반복적으로나타나고있다 환상은허구적인구성물이다 현실적으로불가능한소망들이성취되는장소이고 양식이다 프로이드는환상이정신분석학적진리를가능하게하는구조적조건이라고깨닫고 무의식적욕망은온전하게재현되거나기억을통해완전히회복될수없다고말한다 유종호 문학비평용어사전하 한국문학평론가협회편 국학자료원 쪽참조 토도로프는환상성의조건을첫째 텍스트에나타난초자연성에의해독자의망설임이있어야하고 둘째 작중인물이이망설임을느낄수있어야한다 셋째 독자가텍스트에대해서특정한태도를취하는것이중요하다고하였다 독자가 시적 우의적 해석을거부해야한다고하였다 토도로프 환상문학서설 이기우옮김 한국문화사 쪽 로즈메리잭슨은환상의사회적맥락을중요시하였다 환상이란문화적인속박으로부터야기된결핍을보상하려는특징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환상은욕망에관한문학으로부재와상실로경험되는것들을추구한다 그리고환상성은비 의미화의영역을향한다고보았다 로즈메리잭슨 환상성 전복의문학 서강여성문학연구회옮김 문학동네 쪽참조 본고는 환상 을온전한형태를갖추지못하고상징화될수없는실재계의파편으로한정하고 환상성 은 환상 을내포하는상위개념으로사용한다 김기우 최인훈소설연구 최인훈의예술론과창작이론을중심으로 한림대학교박사학위논문 김인호 최인훈소설에나타난주체성연구 동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서은선 최인훈소설의사사형식연구 부산대학교박사학위논문 서은주 최인훈소설연구 인식태도와서술방식의상관성을중심으로 연세대학교박사학위논문 이연숙 최인훈소설연구 광장에서화두까지주체의욕망을중심으로 중앙대학교박사학위논문 연남경 최인훈소설의자기반영적글쓰기연구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정영훈 최인훈소설에나타난주체성과글쓰기의상관성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등다수
한국문학논총제 집 서남북한의체제와이데올로기를비판하고있다는점에집중되어있었다 여년이지난오늘날에는좀더객관적이고비판적인관점에서새롭게보려는시도가이루어지고있다 특히일부연구자들이최인훈소설의환상성에대해연구하였다 김미영은최인훈소설에서환상적인요소를지니고있는모든작품을대상으로하여최인훈문학의미학적특징을규명하였다 특히서사구조와서술방식및주체양상을분석하여성과를이루었다 에대해서는개작전후의주제와주체변화에대해부분적으로언급하였다 송명진은최인훈소설의사실효과와환상효과를연구하였는데 은사실부분으로분석하였다 허영주는 강은아 년대소설에나타난분단콤플렉스양상 한양대학교석사학위논문 권영민 정치적인문학과문학의정치성 작가세계 제 집 세계사 김경욱 최인훈소설의이데올로기비판담론연구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배미선 최인훈의광장연구 실향의식과자기동일성을중심으로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유종호 소설과정치적함축 최인훈 서강대학교출판부 쪽 한형구 최인훈론 분단시대의소설적모험 문학사상 등다수 백철 하나의돌이던져지다 서울신문 신동한 확대해석의의의 서울신문 김현은개작과정을살펴보면서민음사판까지가이명준의죽음을이데올로기적죽음으로강조하고 전집판에서는사랑을확인하는행위로묘사한다 김현 사랑의재확인 광장 구운몽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쪽 김병익은 광장 의사랑이구체적인인간을향해열려있는사랑이라고사랑의문제를강조한다 김병익 다시읽는광장 광장 구운몽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쪽 오생근은창 의이미지를분석하면서이명준의밀실과광장사이에창이있다는것과그가창을바라보고창앞에서몽상에잠기기만한것이아니라창밖의삶속에뛰어들었다고말한다 오생근 믿음의 와 의 최인훈 서강대학교출판부 쪽 이동하 의 에대한재고찰 우리 의 정음사 쪽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최인훈소설을정신분석학적으로연구하였지만다수의작품을다루다보니 에대한연구는부분적이었다 조보라미는최인훈소설을사실주의와반사실주의로양분하는데서나아가환상성을사실주의와비사실주의를통합하는과정에놓고분석하였다 그외에도작가의유년기적체험이작품속에서환상으로표현되어연구된논문이있었다 그러나 에서의환상성연구는미진한편이다 다수의논문이 을사실주의로분석하였고 몇몇논문에서 의환상성을언급하였지만 갈매기에대한환영의해석에머무르고있다 은남과북이라는정치현실에서이데올로기의대립과그로인한 광장 과 밀실 이라는한정된관념의테두리에서논의되어왔다 이에본고는이명준의심리세계를관념이라는기존의해석에서벗어나환상이라는관점에서논의방향을모색하고자한다 이명준이겪는현실의고통과그로인한환상을분석하고 그가꿈꾸는세계를찾아가는과정을연구하고자한다 현실과이상의괴리로인한이명준의심리를자끄라깡의 욕망이론 과에리히프롬의 도피의메카니즘 을적용하여이명준이현실에서선택할수밖에없는도피의과정을면밀히분석할것이다 이를통해이명준의욕망심리를파악하고 에대한다양한분석을가능하게할것이다 더불어최인훈소설의난해성해소에기여 김미영 최인훈소설의환상성연구 한양대학교박사학위논문 송명진 최인훈소설의사실효과와환상효과연구 서강대학교석사학위논문 송혜영 최인훈소설에나타난나르시시즘의정신구조연구 서울시립대학교석사학위논문 조보라미 최인훈소설의환상성연구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허영주 최인훈소설정신분석학적연구 계명대학교박사학위논문 최인훈소설에관한다수논문에서 광장 과 회색인 은사실주의로분석하고 구운몽 과 서유기 는환상성에대해분석하였다 광장 에서는이데올로기적이념대립의관점에서만집중적으로논의되어왔다 이것은현실적인정치현실에바탕을둔논의의관점으로보여진다 소수연구자가 광장 의환상성에대해언급하기도하였다
한국문학논총제 집 할것이다 텍스트로는 년 월에문학과지성사에서출판한 을중심으 로분석할것이다 자끄라깡 은거울단계의경험이주체가형성되는것 을보여준다고말한다 거울단계의경험은우리가 전혀의심할수없는 사고주체 에근거한어떤철학도반대해야한다고주장한다 아 이는놀이를통해자신의이미지속에서가정되었던행동들과그행동 을반영하는주변상황이갖는관계즉 허구적인합성물과그것이만들 어내는현실간의연관성을경험한다 이러한거울단계는의미의동일화 로이해한다 라깡의이론에의하면인간은주체로탄생 하기전에상상계 라는충만한 세계를경험한 다 어린아이는생후 개월에서 개월에거울에비친자신의모습을 보고강한나르시시즘을경험하고 거울속의영상과자신을동일화한 다 어머니는아이에게거울과같은역할을하며 아이는자신의욕구를 충족시켜주는어머니를자신과동일시한다 아이는상징계 에의해상상계적욕망을거세당하는과정을거쳐야만사회적 자아 주체로탄생할수있다 상징계에탄생한주체는채워질수없는 근원적인욕망 을가진결여 의존재이다 주체의탄생은상상 최인훈소설의난해성에대해몇몇연구자들이언급하고있으나 본고의목적은난해성해소에만있는것이아니므로난해성연구는다음으로미룬다 지금까지 은일곱번의개작을거쳤다 개작을하면서이데올로기와사랑의관점에큰변화가있었다 이명준의심리분석에사랑의관계가중요하다고생각하여 년 월문학과지성사판을텍스트로삼는다 욕망은환유이고 기표이다 죽음만이욕망을충족시킨다 아무것도욕망하지않는것은죽음이다 대상을실재라고믿고다가서는과정이상상계이고 그대상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계에서사회적역할을하며 타인과구분되는상징계속의위치를인식한다 주체가상징계에진입한후에도욕망은사라지지않고 무의식에숨어있게되어인간은상상계와상징계의중간에있으며 주체의원초적분열이이루어진다 인간의무의식속에숨어있는욕망이새로운대상을찾아나서는과정이실재계 이다 이명준은어린시절어머니에게충분한사랑을받지못했다 아버지는늘그들을떠나있었고 어머니는어려운생활에바빴다 그래서이명준은어머니에대한기본적인욕구를충족할수없었다 유년시절의욕구불만은성인이된후그의성격에많은영향을주었다 비관적인남한정치현실과월북한아버지로인한남한정부의정신적 육체적폭력은그를현실에서더욱멀어지게했다 현실에서벗어나기위해그가선택한것은윤애와의사랑이다 윤애와의사랑은이명준을불안한현실에서조금은안정시켜주었다 이명준은폭력적인남한사회에안정하지못하고 그가남한현실에서충족할욕망의대상을윤애라고믿는다 윤애에게다가감으로그의욕망을충족시킬수있다고여긴다 이명준이윤애를욕망충족의대상이라여기고 윤애에게다가가는과정이 상상계 이다 그리고윤애의사랑을얻는순간이 상징계 이다 이것이현실을인식하는과정이다 그러나윤 을얻는순간이상징계이다 여전히욕망이남아그다음대상을찾아나서는게실재계이다 주체의욕망을충족시킬것처럼보이는대상이은유이다 그러나욕망을만족시키지못하고다음대상으로자리를바꾸는것이환유이다 그러므로욕망은은유와환유로이루어져있다 그리고프로이트는 쾌락원리를넘어서 에서죽음만이욕망을충족시킬뿐이라고하였다 자끄라깡 욕망이론 권택영엮음 문예출판사 쪽 아이는어머니와결합이주는충만감에평온함과행복을느낀다 어머니와아이의관계를라깡은어머니의근원적욕망의상징인남근 으로설명한다 자끄라깡 위의책 쪽참조
한국문학논총제 집 애와의사랑에도불구하고이명준은불안함을느끼고 새로운욕망의대 상을찾아나서는게 실재계 이다 이명준의욕망을기표로하여기표의 환유과정을도식화하면다음과같다 이명준의욕망 남한현실 상상계 상징계 윤애 북한행 실재계 도표 이명준의욕망구조 남한에서불안한삶은이명준에게새로운욕망의대상을찾게한다 그대상은윤애이다 윤애는이명준이총족하지못한사랑을요구하기에좋은대상이다 윤애의사랑을얻게된이명준은새로운희망과의욕을가진다 그러나그시간은길지않다 그의불안한심리는윤애가자신을사랑하고있음을알면서도새로운욕망의대상을찾아떠나게한다 어릴때어머니로부터충족되지못한욕망은그가사랑하는윤애를만났음에도불구하고그것에만족할수없도록한다 윤애를대신할새로운욕망의대상은북한행이다 그는왜북한을택했을까 남한에서노력할여지가충분히있음에도불구하고그는월북한다 그의무의식속에는아버지에대한환상과북한에대한막연한기대감이있었기때문이다 이것은이명준의욕망이다시상상계로진입하는과정이다 그가의식하지못하고있던아버지와북한에대한환상은남한사회의폭력앞에그를굴복시키고 그의무의식세계에있는생각들을의식적으로행동하게한것이다 그를분노하게하는남한의폭력적현실은그가경험하지못한새로운세계로그를이끈다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이명준의욕망은폭력적인남한사회에서윤애에게로환치되고 윤애의사랑을얻었음에도그의욕망은채워지지않는다 결국다른욕망의대상을찾아북한행을결심한다 이명준은욕망하는대상을얻고도자기욕망에만족하지못하고새로운대상에대한환상을꿈꾼다 이명준의욕망대상은기표로서자리바꿈을반복한다 그것은이명준의어릴적원초적인욕구에대한결핍의결과이고 주체적사랑에대한실패를초래한다 그는꿈을꾸었다 광장에는맑은분수가무지개를그리고있었다 꽃 밭에는싱싱한꽃이꿀벌들닝닝거리는속에서웃고있었다 페이브먼 트는깨끗하고단단했다 여기저기동상이서있었다 사람들이벤치에 앉아있었다 아름다운처녀가분수를보고있었다 그는그녀의등뒤 로다가섰다 돌아보는얼굴을보니그녀는그의애인이었다 그녀의이름을잊은걸깨닫고당황해할때그녀는웃으며그의손을잡았다 이름같은게대순가요 참이름이무슨쓸데람 확실한건 그녀가내애인이라는것뿐 그녀는물었다 왜이렇게늦으셨어요 그는창피한생각이들었다 그러나얼른둘러댈말이떠오르지않았다 그래도이렇게왔으면되잖아요 그야그렇죠 마음상하셨어요 이런말물어서 그는아니라고고개를저으면서그녀를끌어안았다 지그문트프로이트 는 꿈의해석 에서 꿈은완전한심리적현상이며 또한어떤소망의충족이다 라고말했다 꿈은우리가이해할수있는생시의정신활동에속하며 복잡한정신활동에의해만들어진다 꿈은소망의충족이지만공포의실현일수도있고 반성 최인훈 광장 구운몽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쪽 이하인용문은쪽수만기재하기로한다
한국문학논총제 집 을내용으로하는꿈일수도있다 또어떤기억의재현일수도있다 이명준은월북을결심하고 윤애와함께가기를갈망한다 그러나윤애는그에게알수없는사람이다 어떤날은뜨겁게그를받아주다가다른날은알수없는터부의벽으로그를밀어낸다 그는윤애에게함께가자고요구하지못한다 이명준의윤애에대한욕망은그날밤꿈에서그녀의이름을잊은애인으로나타난다 그는그녀와의월북이불가능함을알기에그녀를더욱갈망한다 꿈속에서나마그녀를그가원하는광장에서만나고싶었던것이다 새로운것에대한이명준의욕망은윤애에대한불안감과북한행에대한두려움이꿈으로나타난것이다 결국그는그녀에게한마디말도남기지않고월북한다 그가바라는새로운욕망의대상이그곳에는있으리라고믿으면서 이명준은남한사회의반인권적폭력성을비판하며 혁명의이데올로기가지배하는북한사회로넘어간다 그러나북한사회의불합리성은그를다시절망하게한다 북한에는개인의자유가존재하지않고 집단의정신적폭력만이난무한다 이명준은남한에서안일했던자신의삶에절망하고 북한에서매서운질시를받는다 북한사회는현실에서일어나는모든일이당의정해진공식으로이루어진다 그는혁명으로이루어진북한사회가프랑스혁명과러시아혁명처럼흥분과정열로가득 꿈의소망충족의예를들면 젊은시절프로이트는밤늦게까지일하는습관이있어서아침에일찍일어나는것이질색이었다 그럴때면그는침대에서일어나세면대앞에서있는꿈을꾸곤했다 조금지나서그는자신이아직자고있다는사실을알게된다 어린이의잠꼬대와꿈은내적 인본질의소망충족이라고할수있다 소아기에는성적 욕망을모르기때문에행복하다고하면서도 삶의욕망중하나인식욕이많은환멸과체념 풍부한꿈자극의원천이될수있다 사람들은현실에서무엇인가기대를뛰어넘은것을대하면기뻐서 정말꿈에도생각지못한일이야 라고외치기도한다 프로이트 꿈의해석 홍성표옮김 홍신문화사 쪽참조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하리라여겼다 하지만북한사회는이데올로기의구호와허상만있었 다 이명준동무는 혼자서공화국을생각하는것처럼말하는군 당이명 령하는대로하면그것이곧공화국을위한거요 개인주의적인정신을 버리시오 라구요 아하 당은저더러는생활하지말라는겁니다 일이면 일마다저는느꼈습니다 제가주인공이아니고 당 이주인공이란걸 당 만이흥분하고도취합니다 우리는복창만하라는겁니다 당 이생각하고판단하고느끼고한숨지을테니 너희들은복창만하라는겁니다 우리는기껏해야 일찍이위대한레닌동무는말하기를 일찍이위 대한스탈린동무는말하기를 그렇습니다 모든것은 위대한동무 들에의하여 일찍이말해져버린것입니다 이제는아무말도할말이 없습니다 이명준이바라본북한은개인의흥분이나감격이없고무기력만이만연한사회이다 북한사회의개인은체제에의해억압받는남한사회의개인과같은모습으로보인다 북한사회에군림하는사회주의이데올로기는개인의자유로운사유와행동을통제하는권력적 정신적억압이다 이명준이새롭게꿈꾸던희망의북녘땅은그에게당의가르침만을외치는잿빛공화국이다 따라서북한에서생활은그의욕망을총족시키지못한다 그는새로운욕망의대상을찾고 그의새로운욕망의대상은은혜이다 은혜와의만남은그의욕망에대한완전한충족이다 불안한북한현실에서욕망의대상인은혜의사랑을얻기위한과정이 상상계 이다 그리고은혜의충만한사랑을얻는것이 상징계 이다 그러나은혜의모스크바행으로인해그의욕망충족에대한환상은깨어지고 그는새로운욕망의대상을찾아 년 월한국전쟁속으로들어간다 이것이 실재계 이다 북한에서이명준의욕망을기표로하여환유과정을도식화하면다음과같다
한국문학논총제 집 이명준의욕망 북한현실 상상계 상징계 은혜 한국전쟁 실재계 도표 이명준의욕망구조 사랑의말에서는 남자가얼간이고여자가재치있게마련이었다 남 자가고지식하고여자가교활하다는말일까 남자는따지고여자는믿 는다는까닭에서일까 명준은윤애를자기가슴에안고있으면서도 문 득문득남을느꼈었었다 은혜는윤애가보여주던순결콤플렉스는없 었다 순순히저를비우고명준을끌어들여고스란히탈줄알았다 그 런시간이끝나면그녀는명준의머리카락을애무했다 가슴과머리카 락을더듬어오는손길에서그는어머니를보았다 어머니와아들 아득한옛적부터의사람끼리의몸짓 이명준은스스로 졌을때에만 한여인에게매달릴수있음을인정한다 은혜가북한현실에서도피처로의사랑이었지만 그녀를대하는감정은다르다 이명준은윤애를떠나왔기에스스로 죄인 이되고 은혜는그에게아낌없는사랑을주었으므로마치 아들 이된듯하다 이명준은윤애를사랑했다고생각한다 자신은사랑이라고생각하지만 그것은현실에안주할수없었던도피처로서윤애에대한집착이고본능일뿐이다 무의식적으로그는윤애와은혜에게어머니에대한감정을느끼려고한다 어머니에게받지못한사랑을그녀들에게요구하는것이다 이동하는은혜를향한이명준의마음이 섹스에의경련적인함몰이라는특징을지닌다 고본다 이동하 앞의책 쪽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은혜에대한이명준의사랑은어머니에대한사랑으로완벽하게대체된다 그는어머니에게받아보지못한사랑을은혜로부터받으며 그녀의사랑을어머니의사랑으로동일시한다 어머니와같은은혜의아낌없는사랑은이명준에게만족감을주고 그러한만족감은이명준이그녀를배신할수없는요소로작용한다 은혜가모스크바예술제로석달동안떠나있어야한다고말하자이명준은아이처럼은혜에게가지말라고떼를쓴다 은혜가모스크바로가면돌아오지않을지도모른다는막연한불안감은어린시절늘가족을떠나있던아버지의모습과상치 한다 그로인한어머니와의외로운생활은어머니마저돌아가시자이명준의심리적불안감을더욱커지게했을것이다 지금그가믿고사랑하는은혜가얼마동안이라도곁에없으면그가느끼는심리적불안감은그의생활을더욱외롭고힘들게할것이다 그의애절한부탁과약속에도불구하고은혜는그를버리고모스크바로떠난다 그러나이명준은은혜를잊지못하고그녀를더욱갈망한다 그녀의풍부한사랑표현은윤애와달랐고 그는은혜의배신을용서할만큼그녀를사랑하고의지했던것이다 이명준은어머니로부터충분한사랑을받지못했지만어머니를원망하지않고 무의식속에서어머니를그리워하고있다 이것은이명준의은혜에대한사랑에서드러난다 은혜의어떠한잘못도용서하며 오히려그녀의존재감이라도느끼기를바라는그의마음은나중에은혜의죽음에서삶의의욕을잃은모습으로나타난다 이명준의현실도피처는 여자 이다 어머니에게사랑받지못한무의식적인욕망을윤애와은혜에게충족하려한다 어릴적성적욕구불만은어른이되어서자기애의리비도로표현된다 무의식속에있는욕구불만은건전한이성과의관계에서정신적인신경증으로드러난다 자기애의리비도는과대망상의원천이며 과대망상은연애생활의경우에볼수있는대상의성애적과대평가라고할수있다 이것은정신병의일종이고 정상적인연애생활과비교하여이해할수있다 이명준의윤애와은
한국문학논총제 집 혜를향한욕망충족은대상리비도로볼수있다 이명준의욕망의대상은윤애나은혜에게존재하는것이아니라 이명준내부의또다른대상에대한욕망을상대방으로착각하는 환상 이다 이명준이윤애와은혜의사랑을얻든지얻지못하면죽으려는것은이명준자신이윤애와은혜의사랑의대상이되겠다는자신의욕망과나르시스적환상의표출인것이다 여러부분에서이명준은욕망에대한애정결핍양상을보여주고있다 그로인해그는현실에만족하지못하고그가바라는환상세계로도피한다 현실적응에실패한이명준은자신의눈에보이는현상들이현실인지 환상인지혼동한다 그의정신세계는정체성확보와본능적자아의욕구 를바탕으로이상적자아 에대해끊임없이환유한다 그의환상 은갈매기의등장으로나타난다 그가가는곳마다갈매기는그에게무 언가암시하는존재로보여진다 한국전쟁에참여한이명준은전쟁포로가되고 포로송환과정에서 중립국을선택한다 남한과북한어디에도자신의안식처는없다고단정 리비도는정신의학자 프로이트가정신분석학에서쓴용어로 욕망이나생명적충동등인간의모든행동속에숨어있는근원적욕망을뜻하며 성욕에너지 라고말한다 리비도는태어나면서서서히발달하는것으로 처음에는자신의육체로향하나성장하면서부터자기이외의것으로향한다 리비도는발달했다가다시되돌아가기 퇴행 도하는데 자아로향하는경우에는나르시시즘적 자기애 리비도라고하고 다른사람이나사물로향하는것을대상리비도라고한다 프로이트는대상에부속되어있는리비도 즉대상에의해만족을얻으려하는욕구의표현인리비도가이대상을버리고자신을이에대치하는일이있다고주장하며 이를 나르시시즘 이라고말한다 성애의도착에서성인이된개인이보통자기이외의성적대상에쏟는애정의전체를통틀어자기신체에주는것이다 프로이트 프로이트정신분석학입문 서석연옮김 범우사 쪽참조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하고새로운삶을위하여중립국을택한다 그러나중립국을향하는배 위에서일어나는잦은충돌은그에게또다른좌절감을안겨준다 조금만더죄면끝장이날것같았다 그때명준의시야에퍼뜩들어온것이있다 그인물이보고있다 저쪽 둘러선사람들의머리너머 브리지쪽으로난문간에 휙모습이나타났다가 사라지는것이었다 왜그런지 순간그의팔에맥이풀리며 자기몸이돌면서배위에다른몸의무게를느낀다 중립국을향하는배위에서이명준과김은싸운다 예전에그들의요구를듣기만하던이명준이아니다 포로상륙문제는이명준이해결할수없는것이다 김을죽일수있는순간이다 그때갈매기가나타나그를혼란스럽게한다 이명준은갈매기가실재인지환각인지알수없다 그는갈매기가그를바라보는것을느끼고 그의시선은갈매기에게옮겨진다 여기서시선과응시의분열 이이루어진다 동료포로들은이명준을바라보고 이명준은동료포로들을바라본다 그다음갈매기가이명준을바라보고 이명준이갈매기를바라본다 이러한시선은바라보는것과보여짐의이동이다 보여짐은바라봄을앞선다 이명준을중심으로한시선이동은그를혼란스럽게하며 여기서자아분열이이루어진다 이명준의시선에의한자아분열현상은그를더욱환상세계로빠져들게한다 이명준을향한보여짐과바라봄의시선이동을도식화하면다음과같다 시선이란보는사람의시선에선행하는 발아 의은유이다 메를로 퐁티의 지각의현상학 을참고하면 우리가규정할수있는것은응시가시선을앞서존재한다는것이다 나는한곳만을바라보지만나는모든방향에서보여진다 분열은우리가어떤것을볼때접하게되는한계성을의미한다 응시는시야에서우리가발견한것을상징하며 신비로운우연의형태로 갑작스럽게접하게되는경험 즉거세공포를형성하는결여로제시된다 시선과응시 시각의영역에충동 이나타나는곳이바로시선과응시의분열이다 자끄라깡 앞의책 쪽
한국문학논총제 집 보여짐바라봄동료포로갈매기갈매기동료포로 이명준 이미지 자아분열 도표 이명준의시선과응시의분열 이명준은배를타면서줄곧자신을쫓는시선을느낀다 그시선은갈매기이다 갈매기는무엇을일깨우기위해그를쫓는것이며 그는왜그러한갈매기를쫓아총부리를겨누는것인가 갈매기와이명준은계속숨바꼭질을하며서로를쫓는다 자신을쫓는존재가무엇인지모르고막연한환상속에서들려오는목소리와그를쫓는눈빛은현실에서도피하려는내면의환영과목소리이다 남한과북한 윤애와은혜 어디서도안주할수없는이명준의현실은자아정체성에대한욕구와원초적욕망을끊임없이갈구한다 충족될수없는현실의절망적인상태는그로하여금현실을도피하게한다 총구멍에똑바로겨눠져얹혀진새가다른한마리의반쯤한작은새인것을알아보자이명준은그새가누구라는것을알아보았다 그러자작은새하고눈이마주쳤다 새는빤히내려다보고있었다 이눈이었다 뱃길내내숨바꼭질해온그얼굴없던눈은 그때어미새의목소리가날아왔다 우리애를쓰지마세요 뺨에댄총몸이부르르떨었다 총부리를겨누는이명준의눈에보이는갈매기는은혜와그의딸이다 그것이환상일지라도그의눈에는은혜와딸이다 이명준은의식적으로 은혜와딸에대해잊으려고노력한다 그러나그의무의식속에는은혜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와딸이자리잡고있다 잊으려고해도잊을수가없는것이다 자신의과거를잊으려고중립국을택하고 아무도모르는곳으로가서자신의본성을잊은채성격을마음대로골라잡아살고싶다 결국그의의식과무의식은자아분열을일으키며그가어디로가야할지결정하지못한다 주체의분열은그에게현실보다는환상을쫓게하며 그는현실과환상세계를혼동한다 이명준은중립국을향하는배에서그의욕망의대상인눈빛을쫓는다 이명준의욕망이눈빛을쫓는과정이 상상계 이다 그리고눈빛의주인이은혜와딸의분신으로여겨지는갈매기임을깨닫는과정이 상징계 이다 또 갈매기들이유영하는푸른바다로새로운욕망의대상을찾아나서는것이 실재계 이다 그의실재계는결국푸른바다인죽음을상징한다 그의욕망의환유과정을도식화하면다음과같다 이명준의욕망 중립국 상상계 상징계 갈매기 바다 죽음 실재계 도표 이명준의욕망구조 이명준은과거를잊을수도없고 과거에서벗어날수도없다 과거의삶이그의욕망을충족시키지못했고 현재의삶도그의욕망을총족시키지못한다 미래의삶에서충족하기위해중립국을택한것은아니다 중립국을선택한것은자신의욕망충족을포기한삶인것이다 중립국에서의희망은없다 그저과거만잊으면되는것이다 이러한그의마음은갈매기의출현과그것을인식함으로써자신을도피자로만든다 갈매
한국문학논총제 집 기가은혜와딸의환영으로보여짐으로이명준은현실에안주하지못하게된다 그러나현실을도피해서살수있는곳이그에게는없다 이명준은은혜와딸을떠나서는행복할수없음을깨닫는다 과거로부터도피할수없는혼동된정신세계는그를푸른광장이라부르는푸른바다로인도한다 이명준은갈매기를따라그녀들이있는푸른바다로뛰어든다 최인훈은 에서이명준이삶에대한허무주의로물에들어간것이아니라정상인으로지각의세계가잘못되어바다로뛰어들었으며 문학적상징으로분석하면환상속에서의생의완성이라고말한다 이명준은자아분열로인해판단력을상실했지만 그는자신이바라던이상적인자유의광장을찾아간것이다 에리히프롬 은고립된인간의불안정성으로 도피의메카니즘 을설명한다 개인에게안정감을주던관계가끊어지고 완전히분리된실체로서외부세계와직면하면 무력감과고립감의참을수없는상태를극복해야하는두개의과정이나타난다 하나는정서적이고 감각적이며 지적인능력을진정으로표현하며 성실성과독립성을포기하지않고 적극적인자유 로나아가는것이다 다른하나는자유를포기하는것으로개인적자아와세계와의사이에생긴분열을소멸시킴으로고독감을극복하는것이다 에서이명준은자아와세계와의분열에서생긴고독감을극복하기위해현실의자유를포기하고 환상속의자유를선택한다 김현 변동하는시대의예술가의탐구 최인훈 서강대학교출판부 쪽 도피의메카니즘으로는권위주의와파괴성과자동순응성을들수있다 에리히프롬 자유로부터의도피 원창화옮김 홍신문화사 쪽참조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순간그의주먹이태식의얼굴을갈겼다 수갑이채인손으로얼굴을가리며쓰러지는태식을 발길로걷어찼다 태식의얼굴은금시피투성이가됐다 그핏빛은 몇해전바로이건물에서 형사의주먹에맞아서흘렸던 제피를떠올렸다 그때형사가하던것처럼 태식의멱살을잡아일으켜 또한번얼굴을갈겼다 제몸에그형사가옮아앉은것같은환각이있었다 사람이사람의몸을짓이기는버릇은이처럼몸에서몸으로옮아가는것이구나 몸의길 그는발을들어 마루에엎어진태식의아랫배를차질렀다 꼭제몸이허수아비놀듯 자기와몸사이에짜증스런겉돎이있었다 그틈새를없애려고 쉬지않고팔과다리를놀렸다 태식은더움직이지않고마루에배를깔고누워있었다 쭈그리고앉아서죄수의코에손을대보았다 다음에가슴을짚어보았다 죽진않았어 허리를펴고일어서면서아래주머니를찾아손수건을꺼냈다 손에묻었던피를빨아들인수건은금방질척거렸다 아직도깨끗한가장자리를써서손톱까지말끔히닦은다음 그것을방귀퉁이를향하여집어던졌다 한국전쟁이일어나고이명준은공산군이되어서울로들어온다 서취조실 자신이고문받던장소에서은인의아들이자자신의친구였던태식을심문한다 태식이끌려왔다는소식과고문을받아망가진그의모습에이명준은이상한쾌감을느낀다 이명준은태식을심문할때 예전에남한에서자신이당했던그대로폭력성을드러내며고문한다 그때그를고문하던형사의혼이그대로그의몸에옮겨붙은것같다 이명준은태식이남한에서자신과는다른가치관을가지고있다고여겼다 감히넘볼수없는신분의태식을지금고문하는것은그에게열등감과과거자신의하찮음을해소하는모습으로나타난다 이명준의무의식속에는태식에대한강한열등감이잠재되어있다 태식을고문하면서느끼는쾌감은마조히즘적인경향 을보여준다 자유로부터의도피는인간이개인적자아의독립을포기하고 결여된힘을얻기위해외부의어떤사람이나사물에자신을융합시키려는경향이있다 이것은복종과지배를표현하는마조히즘과사디즘의경향을나타낸다 마조히즘적인
한국문학논총제 집 이는다시만난윤애를대하는이명준의태도에서도드러난다 왜이러세요 사정을아시면서 명준은허하게웃었다 사정 옛날애인이지만 지금은친구의부인이라는 알아 아니깐그러는거야 그는한발다가섰다 용서해주세요 이러지마세요 그녀의말이명준의가슴에불을댕겼다 됐다 용서 무얼용서하란말이야 어떻게용서해야하는지가르쳐줘 그는물러서는그녀를따라한발씩따라갔다 윤애 난지금도윤앨사랑해 정말그러시다면저를모욕하지말아주세요 무슨소릴 사랑한대두 모욕 그부르주아적상투어를버려 윤애는 아직도바보군 그동안에도그걸배우지못했나 윤애를벽에밀어붙였다 한손으로그녀의팔을붙잡아벽에다붙 박아움직이지못하게했다 그녀는붙잡힌팔을빼려고얼굴이뻘겋게 달았다 그녀의이마에솟은땀방울을찬찬히들여다보았다 왜그녀는 마다해야할까 그때도이렇게마다했다 그때와는달라 그때는난 너한테반한참한젊은이였지 지금은이긴자로서너를능욕하려는거 다 저고리동정에손가락을걸어아래로잡아찢었다 앞죽지가떨어져 나갔다 그녀는숨결이한꺼번에높아지면서주저앉을듯이했다 오랜기간은아니더라도윤애는이명준이사랑했던여자이다 그런여 자를오랜만에다시만났다면어느정도연민은남아있을것이다 그러 나남녀간의일을어떤정의로정할수는없지만 이명준의태도는분 성향은열등감 무력감 개인적인하찮음에대한감정등으로나타난다 의식적으로감정에불만을품고벗어나려고하지만무의식적으로내부에잠재되어있는힘에의해스스로무력하고중요하지않은존재로느낀다 외부힘에의존하려는성향이뚜렷하고 극단적인경우에는자기를해치고괴롭히는성향까지있다 에리히프롬 앞의책 쪽참조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명사랑했던여자에대한연민이보이지않는다 그가윤애를떠난것이 지 윤애가그를떠난것이아니다 그럼에도윤애가그에게잘못을빌고 용서해달라는것은정상적인관계가아님을보여준다 윤애에대한이명 준의행동은사디즘적인충동에의한권위주의모습을보여준다 은혜와의사랑에실패하고북한사회에적응하지못한이명준은파괴 적인모습을보이며 자기분열적인내면세계를가학적으로드러낸다 태식과윤애를대하는폭력적인모습은이데올로기의폭력성과현실도 피적인권위주의모습을나타낸다 마조히즘과대조되는사디즘의성향은타인을도구화하거나 타인을 절대적으로지배하고 타인을고통스럽게만들거나 타인이괴로워하는 것을지켜보고자하는욕망이다 사디즘적인인간은자신이지배하고있 다고느끼는대상을명백하게사랑한다 그들을사랑하기때문에그들의 삶을지배하는것이라고생각한다 토마스홉스 는 권력을추구하는욕망 죽음으로만 멈추게할수있는끊임없는욕망 의존재를 전인류에게서볼수있는 일반적인성향 이라고말했다 그에게권력추구는악마적인것이아니 라 쾌락과안전을추구하는욕망의합리적인결과이다 마조히즘과사 디즘의성향은권위주의적인도피의메카니즘이다 이명준은폭력적이고 파괴적인모습으로타인을학대하고 자신도학 대한다 결국현실적응에실패하고 전쟁속에서도피처를찾는다 이 과정에서현실적욕구의억압은거짓욕구로대치되고 본래의자아가 거짓자아로대치된다 자아의상실과함께나타나는거짓자아의대치 에리히프롬 앞의책 쪽재인용 도피의메커니즘에서파괴성은참을수없는개인의무력감과고립감에기인하며 외부세계를파괴함으로써벗어날수있다 외부세계로부터의위협을모두제거함으로써자기를강화한다 도피의메커니즘에서자동순응성은개인이자기자신이됨을그치고변화하는것이다 문화적인양식에의해부여되는성격을완전히받아들이고 모든사람들과동일하고 다른사람들이자신에게기대하는상태로변화한다 에리히프롬 앞의책 쪽참조
한국문학논총제 집 는개인을심한불안상태로만든다 이것은타인의기대에대한반영이며 자신의완전성을상실하고회의 를나타낸다 은이명준이라는인물을주인공으로하여그가끊임없이현실세계에적응하려고시도하는모습을보여준다 그러나결국그의이러한노력에도불구하고그는현실적응에실패를반복하면서현실도피경향을보인다 그리고푸른바다를유영하는자유를꿈꾸며환상세계로떠난다 인간은끊임없이무언가욕구하고 그대상을찾아헤맨다 그대상을찾아원하는것을이루면안주해야하지만또다른대상을찾아떠난다 에서이명준은현실적응에실패하고끊임없이새로운것을찾아나선다 이명준의욕망은상상계 상징계 실재계에의한대상의환유과정을통해표현하고있다 어린시절어머니로부터총족하지못한욕구는성인이되어그대상을바꾸어가며충족하고있다 이명준이추구하는첫번째욕망은어린시절충족되지못한어머니의사랑이다 어머니로부터충족되지못한사랑은성인이되어서도그를현실에안주하지못하게하는결정적인요인이되었다 두번째욕망은윤애에대한사랑이다 윤애는폭력적인남한사회에서의도피처이고 그의욕망을어느정도충족시켰다 그러나그는새로운욕망을찾아북한사회로떠난다 세번째욕망은은혜에대한사랑이다 은혜는정신적억압이난무하는북한사회에서의도피처이고 어머니의사랑을대신할만큼그의욕망을충족시켰다 그러나그의욕망에대한환상은은혜의죽음으로깨어지고새로운욕망의대상을찾아떠난다 은혜의죽음은이명준을중립국이라는
최인훈 의환상성연구 도피처로인도한다 그러나중립국을향하는타고르호에서동료포로들과의충돌은현실에서그가안주할곳이없다는것을깨닫게한다 결국이명준은은혜와그의딸의환영으로보이는갈매기를따라푸른바다로뛰어든다 그곳이그가찾는영원한도피처라고착각한다 현실과이상의타협점을찾지못하고 욕망의대상을계속환유하는이명준의행동은결국자아를분열시키고 현실에서주체적삶을실패하게한다 자아가분열된상태에서이명준의심리세계는타자와의소통이단절되어고립된다 그의심리세계는현실과환상이혼재되어주체적삶을살아갈수없게한다 현실에대한심리적불안이욕망의대상을환치시키는원인이된다 은혜와딸의환영을쫓아그들이유영하는푸른바다는그의욕망을충족시키는자유로운곳으로나타난다 이명준은그가찾는이상적인세계를현실에서찾지못하고 결국환상세계로빠져든다 환상속의푸른바다가그의욕망을충족시킬수있는곳으로보여진다 이명준이라는인물을통해현실에만족하지못하는인간의끊임없는욕망추구는본능적인것임을알수있다 인간은욕망하는것을얻어도그것에안주하기못하고 새로운욕망을추구하기도한다 하물며욕망하는것을얻지못하면삶의의미를잃은것처럼무의미하게살거나최후에죽음을선택하기도한다 환상은인간의나약한심리를파고드는신경증적현상이다 에서의환상은환각과착각등의거짓지각이다 욕망충족이라는기대심리는이명준에게새로운대상을추구하는동력의기제가되고 그를환상세계로이끄는원동력이된다 본능적인것을추구하는인간의심리를작품속이명준을통해면밀히고찰하였다 이명준의심리세계를이해하는것은인간의욕망심리를이해하는단초가될것이며 나아가최인훈소설의인물심리연구에일보전진할것을기대한다
한국문학논총제 집 최인훈 광장 구운몽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강은아 년대소설에나타난분단콤플렉스양상 한양대학교석사학위논문 권영민 정치적인문학과문학의정치성 작가세계 제 호 세계사 쪽 김기우 최인훈소설연구 최인훈의예술론과창작이론을중심으로 한림대학교박사학위논문 김경욱 최인훈소설의이데올로기비판담론연구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미영 최인훈소설의환상성연구 한양대학교박사학위논문 김병익 다시읽는 광장 광장 구운몽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쪽 김인호 최인훈소설에나타난주체성연구 동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김현 사랑의재확인 광장 구운몽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쪽 변동하는시대의예술가탐구 최인훈 서강대학교출판부 쪽 배미선 최인훈의광장연구 실향의식과자기동일성을중심으로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백철 하나의돌이던져지다 서울신문 송명진 최인훈소설의사실효과와환상효과연구 서강대학교석사학위논문 송혜영 최인훈소설에나타난나르시시즘의정신구조연구 서울시립대학교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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