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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및트렌드 2 호 나. 모바일동영상광고방식과점유율 모바일동영상광고는일반이용자들이스마트폰과태블릿PC에서모바일인터넷에접속하여사진과영상등멀티미디어콘텐츠를소비및공유하게된이후본격적으로시장이형성 - 이용자들이스마트폰과태블릿PC에서멀티미디어콘텐츠를이용하는경로는크게네이티브앱과브라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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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조 공정의 각 과정에서 확인했습니다. 문제점이나 잘못된 점 이 있으면 개의치 마시고 당사로 연락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복제하는 것은 일부 또는 전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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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Business Insight 1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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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와 미디어 플랫폼의 중심 미국 2017 미국 모바일 시장 현황 USA MOBILE MARKET IN 2017 1701_NIPA자료집_미국.indd 1 2017. 2. 17. 오후 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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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미국진출을위한다면꼭따져봐야하는미국모바일시장의특징 2016 년미국의스마트폰보급률은 80% 를넘어섰고특히젊은층의스마트폰보급률은 90% 를넘어섰습니다. 이에따라모바일콘텐츠, 모바일커머스, 모바일광고시장의빠른저변확대가이루어지고있는상황입니다. 모바일콘텐츠시장에서앱다운로드건수는전년도에비해크게늘지않았으나비슷한규모의다운로드수를유지하면서도매출규모는전년도보다 50% 이상증가했습니다.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의특징을요약해보면, 다른나라와마찬가지로게임콘텐츠의시장규모가크기는하지만비율로보면전체시장의 30% 정도를차지하고있고, 나머지 60% 는이북, 음악, 동영상등미디어콘텐츠가차지하고있다는점입니다. 이런이유로이동통신사업자들은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에서는사실상철수를했고미디어콘텐츠유통 플랫폼에힘을기울이고있습니다. 한편, 온라인커머스시장에서모바일이차지하는비율은꾸준히늘어 2016 년에는약 30% 정도를차지하는것 으로나타났습니다. 모바일광고시장영역에서도미국은세계최대의모바일광고시장규모를자랑하고있으며이러한추세는 2020 년까지도이어질것으로전문가들은내다보고있습니다. 또한, 미국의주요온라인광고트렌드가모바일 로도이어지고있는데, 모바일에서도프로그래머틱광고시장이급성장하고있습니다. 본보고서에서는 2016 년에발표된데이터를중심으로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을대략적으로살펴보고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를중심으로미국의모바일콘텐츠시장의특징을살펴볼것입니다. 아울러모바일커머스와모바일광고시장의트렌드를시장규모등데이터를통해간단히살펴볼예정입니다. 미국시장진출을희망하는국내모바일관련개발사에필요한정보를담았습니다. 늘응원합니다.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3 2017. 2. 17. 오후 6:21

CONTENTS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06 ㆍ휴대폰보급률 06 ㆍ이동통신사업자및 MVNO의시장점유율과요금제 07 ㆍ LTE 커버리지와통신속도 09 ㆍ스마트폰보급률과인기스마트폰단말기의특징 10 ㆍ스마트폰 OS별점유율 12 ㆍ스마트폰단말기브랜드별점유율과 13 미국스마트폰단말기시장의트렌드 ㆍ웨어러블디바이스 15 2.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현황 16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4 2017. 2. 17. 오후 6:21

모바일광고와미디어플랫폼의중심, 미국 2017 미국모바일시장현황및진출전략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21 ㆍ애플앱스토어 21 ㆍ구글플레이 25 4. 미국모바일커머스시장동향 29 5. 미국모바일광고시장동향 32 ㆍ모바일광고시장굳히는미국 32 ㆍ전체프로그래머틱광고시장대세유지 34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5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휴대폰보급률 emarketer 의 2016 년 2월발표자료에따르면 2015 년말기준미국의휴대폰가입자수는 2억 5,800만명으로인구대비보급률 80.3% 를기록하고있다. 2020년까지이수치는크게변하지않을것으로보이는데, 이보고서에서는 2020년미국휴대폰인구대비보급률은 82.7% 를기록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 2014~2020 미국모바일폰사용자분포도 ] Source: emarketer. 2015. 8 06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6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이동통신사업자및 MVNO의시장점유율과요금제미국의이동통신시장은 30% 초반대의시장점유율을차지하고있는 Verizon Wireless 와 25% 정도의시장점유율을보유하고있는 AT&T 가각각 1, 2위사업자로서경쟁하고있다. 그뒤를이어 T모바일과 Sprint 가 15% 내외의시장점유율을가지고 3, 4위를다투고있다. 미국이동통신시장은 2015 년말경부터요금제에큰변화를보이는데이전까지주류를이루었던 2년제약정할인요금제가폐지되고 3, 4위사업자간경쟁이심화하면서 T모바일과 Sprint 가휴대폰리스 (lease) 판매방식을선보였다. T모바일이 2015 년 6월선보인휴대폰리스요금제 Jump on Demand 는고객이매월휴대폰리스요금으로월 15달러를지불하면 1년에 3회까지신규단말기로교체할수있도록해주는서비스다. Jump on Demand 요금제의상세내용은다음과같다. iphone 6(16GB) 를 Jump on Demand 프로그램으로가입할경우 ( 계약기간 18개월 ) - 대상고객은 T-Mobile 의개인용무제한플랜계약자 - 가입시초기단말기비용없음 - 단말기리스료월 15달러 - 분실보험 ( 옵션 ) 월 8달러 - 지금까지사용하던단말기를 T-Mobile US에반납 - 단말기교체는 1년에 3회까지가능하며추가비용없음 ( 단말기교체시에는쓰던단말기를반납 ) - 18개월이전에해약하는경우에도단말기를반납하면남은리스기간에대한요금을지불할필요가없음 한편 Sprint 는 2015 년 8 월 iphone Forever 라는휴대폰리스요금제를선보였는데, 그상세한내용은다음과 같다. iphone 6(16GB) 를 iphone Forever 프로그램으로가입할경우 ( 계약기간 22개월 ) - 대상고객은 Sprint 의개인용무제한플랜혹은가족공유플랜계약자 - 가입시초기단말기비용없음 - 단말기리스료월 15달러. 다음번업그레이드시월 22달러로상향조정됨 - 분실보험 ( 옵션 ) 월 11 달러 07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7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 지금까지사용하던단말기를 Sprint 에반납 - 단말기교체는무제한으로가능하며추가비용없음 ( 단말기교체시에는쓰던단말기를반납 ) - 22 개월이전에해약하는경우남은기간의리스료를한꺼번에지불해야함 3, 4위사업자간경쟁으로촉발된이러한요금경쟁은 1, 2위사업자에도영향을미쳐모든이동통신사업자간저가격요금제경쟁으로이어지고있다. 아울러미국에서 MVNO 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 TextNow 나 Public Wireless 와같은사업자들은와이파이접속을메인으로하고와이파이를사용할수없는경우에만셀룰러네트워크로접속하는새로운모델로통신요금의저가격화를실현하고있다. 구글의프로젝터 Fi는전파의상황에따라스프린트나 T모바일중하나의네트워크를이용할수있다. 한편하나의전화번호를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에서공유할수있는 AT&T 의 NuberSync 나 Sideline, Burner, Line2 등전화번호를추가할수있는앱도있다. 이처럼미국에서는다양한종류의저가격통신요금제와다양한옵션이등장하면서스마트폰으로부담없이대용량미디어콘텐츠를즐길수있는환경이자리잡아가고있다. [ 미국무선통신가입자시장점유율 ] Source: Strategy Analytics. 2015. 6 08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8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LTE 커버리지와통신속도 Open Signal 의발표자료에따르면 2016 년 2월기준, 미국의 LTE 커버리지율은 81% 였다. LTE 통신속도는다른나라들에비해매우느린편인데, 같은시점미국의평균 LTE 통신속도는 10Mbps였다. 주요통신사업자별 LTE 커버리지율은다음과같다. [ 미국주요이동통신사업자의 LTE 커버리지율 ] 단위 : % Source: Open Signal. 2016. 2 09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9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스마트폰보급률과인기스마트폰단말기의특징 comscore 의발표자료에따르면미국의스마트폰보급률은 2015 년말약 79.3% 였다. 연령별보급률을보면 18 세 ~35 세까지의젊은층에서의스마트폰보급률은 2015 년말이미 90% 를넘은것을볼수있다. [ 분기별미국스마트폰가입자시장점유율 ] Source: comscore [ 2014~2020 세대별미국스마트폰가입자분포도 ] 10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0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미국스마트폰시장의특징으로는스마트폰상에서동작하는앱이진화됨에따라이것이스마트폰의디자인에큰영향을미치고있다는점을들수있다. 최근미국인들이주로사용하는스마트폰디자인의가장두드러진특징은디스플레이화면크기의확대이다. 삼성의 Galaxy7, LG의 G5, 모토로라의 Moto G4등최근몇년간주요브랜드의상위매출단말기의디스플레이화면크기는평균 5.2인치이상으로예전에비해그크기가확대되는경향을보이고있다. 그원인중하나로사용자들이 LTE 나와이파이네트워크를이용하여스마트폰으로다양한종류의미디어를즐기게되었다는점을들수있다. 미국에서는특히그래픽데이터가많은게임이나지도앱, YouTube, Netflix, Hulu 와같은동영상서비스의이용률이높다. 동영상채팅앱도매우큰인기를끌고있는데, 2016 년 8월에론칭한 Google Duo는순식간에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랭킹에서 1위를차지하기도했다. 이처럼미국에서인기있는애플리케이션들은대화면디스플레이사용을전제로한것들이기때문에이러한종류의콘텐츠이용증가가미국에서의대화면단말기의인기상승으로이어지고있다. 스마트폰을사용한사진 / 동영상이용에서도변화가보이고있다. 현재미국에서주류스마트폰기종에탑재된카메라의화소는 20메가픽셀정도이다. 그런데최근에는오히려화소를떨어뜨려소자사이즈를크게하고빛이많이들어오게하여어두운곳에서도촬영이가능하도록한하이엔드기종도나오고있다. 또한, 대부분의스마트폰에서초고해상도동영상촬영이가능하다. 이처럼스마트폰의동영상촬영기능이강화되면서촬영한사진이나동영상을그자리에서공유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의사용량도증가하고있다. 대표적으로사용자가찍은사진이나동영상을그자리에서공유할수있도록하는기능을제공하는인스타그램과스냅챗과같은애플리케이션은미국에서큰인기를끌고있다. 또한, 미국에서는페이스북이나 Periscope와같은라이브동영상스트리밍이가능한앱을사용하여이벤트등을생중계하는사용자도늘고있다. 앞서언급한이동통신사업자간경쟁에따른통신요금의저가격화, 저가격대단말기의고기능화로미국에서이러한트렌드는더욱강화되어갈것으로전망된다. 11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1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스마트폰 OS 별점유율 미국의스마트폰 OS 별점유율은발표자료마다약간씩다른수치를보이기는하지만 2016 년초기준으로대략 안드로이드 53%, ios 43% 정도의점유율을보이고있다. [ 미국스마트폰 OS 점유율추이 ] 단위 : % Source: statista. 2016 12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2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스마트폰단말기브랜드별점유율과미국스마트폰단말기시장의트렌드 Parks Associates 가 2016년 2월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미국스마트폰브랜드별시장점유율은애플이 40% 로시장을리드하고있고삼성이 31% 로그뒤를잇고있다. LG는 10% 로 3위를차지하고있다. 이어서 Motorola 와 HTC, 그밖의중국단말기브랜드들이수 % 정도의시장점유율을차지하고있다. [ 미국스마트폰단말기시장점유율 ] Source: Parks Associates 현재는애플과삼성, LG의하이엔드기종이높은시장점유율을보이고있지만, 최근미국스마트폰단말기시장에서가격은 400달러이하이면서하이엔드단말기수준의기능을가진기종들이쏟아져나오면서시장에서좋은반응을얻고있다. 모토로라의 Moto G4 Plus 는미들레인지기종이면서도플래그십급의고성능카메라가탑재된제품이다. 또한, 화웨이의 honor8 은 12메가픽셀의듀얼렌즈카메라와 40GB의 RAM, 지문인증을탑재한하이엔드사양의단말기임에도 399달러의저렴한가격에판매되고있다. 13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3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미국단말기시장에서보여지고있는새로운움직임중하나로스마트폰의모듈화를들수있다. 대표적인것이구글의프로젝트아라인데, 그밖에도본체에다양한액세서리를직접장착할수있는 LG의 G5, 자석으로된백패널에모듈을간단히붙일수있는모토로라의 Moto Z 등이시장에나와있다. 최근에는 Nexpaq, EVOL 등기능모듈을추가할수있는케이스를크라우드펀딩으로생산하는스타트업도등장했다. 그밖에단말기제조사들은웨어러블, TV, 스마트홈용기기등과연동함으로써스마트폰의기능을확장하려는시도를하고있다. 스마트폰앱과연동하는테크가젯이라고도불리는각종 IoT 디바이스에도많은관심이쏠리고있다. [ 스타트업인 Nexpaq 의모듈러스마트폰케이스 ] Source: App Annie. 2016. 3 14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4 2017. 2. 17. 오후 6:21

1. 미국의모바일시장환경 웨어러블디바이스미국의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은예상보다더딘성장률을보이고있다. 특히애플워치를비롯한스마트워치는기대치를훨씬밑도는판매율을보이고있다.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판매의대부분은핏빗과같은피트니스트래커가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emarketer 의 2016 년 12월보고서에따르면 3950만명의미국성인이적어도한달에한번은웨어러블디바이스를인터넷에접속하여사용하고있다고추정하고있다. 미국에서웨어러블디바이스보급률은 2016 년말 15.8% 를기록하고있다. 2020년에도이수치는크게늘지않을것으로보이는데, 이보고서는 2020년미국웨어러블디바이스보급률을 21.1% 로전망하고있다. emarketer 의또다른보고서에서는웨어러블디바이스에관심이높은연령층은역시젊은세대임을보여주고있는데, 특히 2017 년에는 18세에서 34세까지의미국웨어러블인구보급률이 30% 정도가될것으로전망하고있다. [ 2015~2020 미국성인웨어러블사용자분포도 ] [ 2017 미국내세대별웨어러블사용자분포도 ] 15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5 2017. 2. 17. 오후 6:21

2.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현황 2.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현황 emarketer 의인터넷사용자조사에따르면미국인터넷사용자중 PC사용자는감소하고스마트폰이나태블릿등모바일사용자는꾸준히증가하고있다. 특히 2016 년미국인터넷인구는 2억 6560만명이며, 그중 88.3% 가 PC를활용하여인터넷에접속하지만이비율은 2011 년의 97.3% 에비해크게감소한수치다. 한편모바일기기만으로인터넷접속하는사람의수는인터넷인구의 11.7% 에해당하는 3,110 만명이될것으로전망하고있다. 이수치는앞으로계속증가해 2020년에는인터넷인구의 14.9% 에해당하는 4,160 만명에달할것으로예상된다. [ 디바이스별미국인터넷사용자수 (2014~2020) ] [ 미국휴대전화사용자분포 (2014~2020) ] 미국의 2016 년모바일이용자수는 2억 6,220 만명으로이는미국인구의 80.9% 를차지한다. 2016 년에스마트폰사용자는전년대비 8.7% 가증가할것으로예측하고있다.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에서는 e-book( 이북, 전자책 ) 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다. 아마존의영향으로발행되는신간의 90% 이상이 e-book( 이북, 전자책 ) 으로도동시에발행되고있을만큼이북이용자가많고게임과동영상음악들이뒤를이어높은비율을점유하고있다. 16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6 2017. 2. 17. 오후 6:21

2.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현황 [ 미국모바일콘텐츠장르별점유율 ] 단위 : % Source: statista. 2016 미국콘텐츠시장의규모가크기는하지만수익측면에서는일부앱으로의쏠림현상이심각한것으로나타나고있다. 모바일앱분석솔루션을제공하는 Sensor Tower 가 2016 년 5월발표한자료에따르면 2016 년 1분기기준미국의전체앱수익에서상위 1% 의앱이전체수익의 94% 를가져간것으로나타났다. 이것은다시말하면 2016 년 1분기미국앱이거두어들인수익은약 14억 3,000만달러로추정되는데그중 13 억 4,000만달러를상위 1% 인 623개앱이가져가고나머지 6만 1,677 개앱이거두어들인총수익은 8580만달러에불과하다는의미다. 상위 1% 앱중에는 Supercell, Machine Zone 과같은유명게임개발사, Spotify, Netflix, HBO와같은미디어콘텐츠제공회사가포함되어있으며 Uber 와같은커머스앱은포함되지않았다. 한편다운로드수측면에서도같은기간상위 1% 의앱이전체다운로드수의 70% 를차지한반면, 나머지 99% 의앱은전체다운로드수의 30% 를차지하는데그쳤다. 17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7 2017. 2. 17. 오후 6:21

2.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현황 [ 2016 년 1 분기미국앱스토어수익불균형현황 ] [ 2016 년 1 분기미국앱스토어다운수불균형현황 ] emarketer 의 2015 년 2 월발표자료에서는미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가 2016 년 33 억 1000 만달러가될것으 로전망하고있다. [ 2013~2016 미국모바일게임시장매출현황 ] 18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8 2017. 2. 17. 오후 6:21

2.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현황 Sensor Tower 가 2016 년 8 월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에서의전세계앱다운로드 건수는 2015 년 2 분기의 150 억건에서 2016 년 2 분기 185 억건으로 23.3% 증가한데비해미국은같은기 간 4% 증가하는데그쳤다. [ 2015 년 2 분기와 2016 년 2 분기의앱다운로드증가율 ] Source: Sensor Tower. 2016. 8 그러나같은기간미국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에서의매출은 2015 년 2 분기 15 억 3,000 만달러에서 2016 년 2 분기 23 억 7,000 만달러로 55% 증가했다. [ 2015 년 2 분기와 2016 년 2 분기의미국앱시장매출증가율 ] Source: Sensor Tower. 2016. 8 19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19 2017. 2. 17. 오후 6:21

2. 미국모바일콘텐츠시장현황 2016 년 2 분기기준미국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과전세계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을비교해보면 미국의경우 Pandora, Netflix, Spotify 와같은동영상, 음악콘텐츠사이트가대거포함되어있는것을볼수있 고가장많이다운로드된게임의종류도다른것을볼수있다. [ 2016 년 2 분기전세계 vs. 미국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0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0 2017. 2. 17. 오후 6:21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을대표적인앱스토어인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스토어별로살펴보면다음과 같다. 애플앱스토어 2015 년 2 분기와 2016 년 2 분기기준애플앱스토어의전세계다운로드수증가율과미국의애플앱스토어다운 로드수증가율을비교해보면다음과같다. [ 2015 년 2 분기와 2016 년 2 분기의전세계 vs. 미국애플앱스토어앱다운로드수증가율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016 년 2 분기미국앱스토어시장규모는 14 억 5,000 만달러였다. 이것은 2015 년 2 분기의 9 억 6,500 만달러 보다 50.2% 증가한수치다. 21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1 2017. 2. 17. 오후 6:21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 2015 년 2 분기와 2016 년 2 분기의미국애플앱스토어앱시장매출증가율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016 년 2분기전세계애플앱스토어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과미국앱스토어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을비교해보면다음과같다. 미국에서는지렁이키우기게임인 sliter.io 가입소문을타고가장많이다운로드되었고그뒤를 Snapchat 등 SNS 앱들이잇고있다. 글로벌시장에서탑 20위안의앱중 10개는중국에서개발된앱으로나타나고있다. [ 2016 년 2 분기전세계 vs. 미국애플앱스토어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2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2 2017. 2. 17. 오후 6:21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다음은전세계 vs. 미국앱스토어에서가장많은다운로드를기록한퍼블리셔를비교한표이다. 글로벌로는역 시중국의퍼블리셔가우위를보이는반면미국에서는 Google, Facebook, Snapchat 등미국에서인기있는 SNS 서비스제공사업자들이주요퍼블리셔로서우위에있는것을볼수있다. [ 2016 년 2 분기전세계 vs. 미국애플앱스토어의다운로드기준퍼블리셔순위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3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3 2017. 2. 17. 오후 6:21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다음은전세계와미국앱스토어에서가장인기있는카테고리를비교한표이다. 1 위에서 5 위까지의순위를보 면 1 위게임, 2 위 Photo&Video, 3 위엔터테인먼트, 4 위 SNS 로글로벌과미국의순위가동일하나글로벌에서는 5 위가유틸리티, 미국에서는음악이차지하고있다. [ 2016 년 2 분기전세계 vs. 미국애플앱스토어카테고리순위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4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4 2017. 2. 17. 오후 6:21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구글플레이 2016 년 2분기전세계구글플레이앱다운로드건수는 124 억건으로 2015 년 2분기의 113 억건에비해 9.7% 증가했으나미국의 2016 년 2분기구글플레이앱다운로드건수는 13억 2,000만건으로 2015 년 2분기와비슷한수준이었다. [ 2015 년 2 분기와 2016 년 2 분기의전세계 vs. 미국구글플레이앱다운로드수증가율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016 년 2 분기미국구글플레이앱매출은 9 억 1800 만달러로, 2015 년 2 분기의 5 억 6,500 만달러에비해 62.5% 증가했다. [ 2015 년 2 분기와 2016 년 2 분기의미국구글플레이매출증가율 ] 25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5 2017. 2. 17. 오후 6:21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2016 년 2분기미국구글플레이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을비교해보면다음과같다. 앱스토어와마찬가지로누적다운로드수가많은 SNS 앱이상위권을차지하고있고, 그외에스트리밍음악서비스들이눈에띈다. 누적다운로드의경우상위 20개앱중게임은 2개에불과한것을볼수있는데, 이는사용자들이트렌드의영향을받아다양한게임을즐기기때문인것으로해석할수있다. 실제로미국앱시장에서의모바일게임매출은앱보다도높게나타난다. [ 2016 년 2 분기전세계 vs. 미국구글플레이에서가장많이다운로드된앱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6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6 2017. 2. 17. 오후 6:21

3. 미국스마트폰앱마켓동향 다음은전세계 vs. 미국구글플레이에서가장많은다운로드를기록한퍼블리셔를비교한표이다. 글로벌에서중국퍼블리셔가앱스토어만큼많이보이지는않는데, 이는대다수중국사용자들이구글플레이스토어가아닌, 중국로컬안드로이드마켓에서앱을다운로드받고있는상황때문으로보인다. 미국의경우구글플레이의상위퍼블리셔순위는애플앱스토어에서와크게다르지않은것을볼수있다. [ 2016 년 2 분기전세계 vs. 미국구글플레이의다운로드기준퍼블리셔순위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7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7 2017. 2. 17. 오후 6:21

4. 미국모바일커머스시장동향 다음은전세계와미국구글플레이에서가장인기있는카테고리를비교한표이다. 글로벌시장의 1 위부터 5 위 까지의순위를보면 1 위게임, 2 위 Tools, 3 위커뮤니케이션, 4 위사진, 5 위엔터테인먼트인반면미국의 1 위부 터 5 위까지순위는 1 위게임, 2 위 Tools, 3 위엔터테인먼트, 4 위소셜, 5 위커뮤니케이션순이다. [ 2016 년 2 분기전세계 vs. 미국구글플레이카테고리순위비교 ] Source: Sensor Tower. 2016. 8 28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8 2017. 2. 17. 오후 6:21

4. 미국모바일커머스시장동향 4. 미국모바일커머스시장동향 미국의모바일커머스시장은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는데, 2016 년에는전체온라인커머스시장에서모 바일커머스가차지하는비율은약 30% 정도인것으로나타나고있다. [ 미국전체 e 커머스시장에서모바일커머스가차지하는비율전망 ] Source: statista. 2016 29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29 2017. 2. 17. 오후 6:21

4. 미국모바일커머스시장동향 모바일커머스시장규모도꾸준히증가할것으로전망되는데, statista 의 2017 년발표자료에따르면 2016 년미 국모바일커머스시장규모는 1159 억 2000 만달러였고이수치는 2020 년까지 3358 억 4000 만달러로증가 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 미국모바일커머스시장규모전망 ] 단위 : 십억달러 Source: statista. 2017 30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30 2017. 2. 17. 오후 6:21

4. 미국모바일커머스시장동향 미국은태블릿보급율이높은만큼모바일커머스이용시이용자들이스마트폰보다는태블릿을주요수단으로 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 미국모바일커머스의주이용디바이스 ] Source: Invesp 31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31 2017. 2. 17. 오후 6:21

5. 미국모바일광고시장동향 5. 미국모바일광고시장동향 모바일광고시장굳히는미국 EMarketer 의 2016 년 1월발표자료에서는미국디지털광고시장에서모바일광고가차지하는비율이 2016 년에는 PC 광고를넘어설것으로전망하고있다. 모바일광고유형별로보면디스플레이광고와검색광고에지출되는비용이비슷한수준으로나타나지만디스플레이광고지출이약간높게나타나고있다. [ 2014~2019 디바이스및광고유형별미국디지털광고비지출현황 ] 32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32 2017. 2. 17. 오후 6:21

5. 미국모바일광고시장동향 또한, emarketer 의 2015 년 4 월발표자료에서는미국은 2018 년까지모바일광고시장규모에서 1 위자리를지 켜나갈것으로전망하고있다. [ 2013~2018 국가별모바일인터넷광고지출 ] 최근미국인터넷광고시장의가장큰특징중하나는프로그래머틱 (Programmatic) 광고시장의급성장인데, 프로그래머틱광고란소프트웨어를사용해서디지털광고를구매하는것을의미한다. 전통적인온라인광고구매과정에서는사람이관여했었는데이것을데이터분석및머신러닝등의기술을사용하여소프트웨어가대신하게하는것이다. 2016 년미국온라인디스플레이광고시장의 2/3를프로그래머틱광고가차지하고있다고한다. 33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33 2017. 2. 17. 오후 6:21

5. 미국모바일광고시장동향 전체프로그래머틱광고시장대세유지 이러한트렌드는모바일에서도예외가아닌데, emarketer 의 2016 년 4 월발표자료에서는 2016 년모바일프로 그래머틱광고시장이 154 억 5,000 만달러로, 전체프로그래머틱광고시장의 69% 를차지하게될것으로전망 하고있다. [ 2014~17 모바일프로그래머틱 디스플레이광고지출비율 ] [ 2014~2017 디바이스별프로그래머틱 디지털비디오광고지출 ] 본자료집은미래창조과학부산하정보통신산업진흥원 (NIPA) 의 2016 년스마트콘텐츠해외홍보마케팅지원사업 을통해공공의목적으로사용하는것을전제로제작되었습니다. 현지조사자료및각종발표자료들을참고하거나발췌하였으며일부본문의경우 유비누리의주관적인견해가있을수있습니다. 본자료집과관련하여궁금한점은 유비누리 ( 메일 : partner@ubi-nuri.com / 전화 : 02-516-7651) 로문의해주시기바랍니다. 34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34 2017. 2. 17. 오후 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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