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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Transcription:

일본의독자적사상가들 대구한의대학교 박홍식

일본사상가 1 호쇼토쿠태자 ( 聖德太子, 574~622) 이하일본사상가의내용은, 일본사상이야기 40 ( 나가오다케시지음 / 박규태옮김 / 예문서원 ) 을주로참고하였음 2

쇼토쿠태자 ( 聖德太子, 574~622) 앞의초상화는일본법륭사 ( 法隆寺 ) 의쇼토쿠태자초상화. 阿佐太子御影이라고도불린다. 백제아좌태자 ( 阿佐太子, 572년 ~645년 ) 가그린것으로알려져있다원본은 1949년의대화재로불타없어졌다. 현재작품은원래의그림을모사 ( 模寫 ) 한것이라한다. <30 여년간의섭정 > 31 대요메이천황의장남. 생전에는우마야도 ( 廐戶 ) 황자라불렸다. 33 대女帝스이코 ( 推古 ) 천황의시대에 20 세가되었을때부터천황대신에정치를섭정하여 30 여년간정치가로활동하였다. 당시정권을장악한소가씨 ( 蘇我氏 ) 는자기집안의황녀를스이코 ( 推古 ) 천황으로내세우고, 사위인쇼토쿠태자에게섭정을맡긴것이다. 3

쇼토쿠태자 ( 聖德太子, 574~622) < 왕권강화, 중앙집권적국가의기초완성 > - 일본최초의성문법인 헙법 17 조 를제정 - 내정과외교뿐만이아니라불교문화의융성에도기여하였다. - 그는왕권을강화하고, 중앙집권적국가의기초를이루었다. 그가활약한시기는아스카시대 (( 飛鳥時代, 593 년 ~ 622 년 ) 에해당한다. <' 관위 12 계 ( 冠位十二階 )' 제도의제정 > - 쇼토쿠태자는 603 년씨족문벌정치를청산하고뛰어난인물을 등용하기위하여 ' 관위 12 계 ( 冠位十二階 )' 제도를제정하였다. - 관위 12 계는개인의재능과공적에따라지위를정하고 그상징으로관 ( 冠 ) 을수여하는제도다. - 관위수여는일대에한정하여세습적인관위제도를방지하기위한 혁신적인정치시스템이었다. 4

쇼토쿠태자 ( 聖德太子, 574~622) < 쇼토쿠태자의사상적특징 > - 천황 이라는요소를사회적정의의중심에놓았다. - 화和 를사회의궁극적목적으로삼았다. - 불교와유교를받아들여일본식의독자적인사상을만들어냈다. < 불교와유교의수용 > - 쇼토쿠태자에게불교와유교를가르친스승은당시일본에귀화한도래인이었다. - 쇼토쿠태자는불교를고구려출신혜자慧慈스님에게배웠고, 유교는백제의학자인박사각가覺哿에게서배웠다. - 쇼토쿠태자는小野妹子 ( 오노노이모코 ) 등많은유학생들을다섯차례중국수나라에파견 ( 遣隋使 ) 해중국문화를받아들였다. 607년수나라로파견된견수사오노노이모코 ( 小野妹子 ) 가수나라황실에건넨국서에는 ' 해뜨는곳의천자가국서를해지는곳의천자에게보내니별일없는지 ' 라는내용이담겨있었다. 5

쇼토쿠태자 ( 聖德太子, 574~622) < 헌법 17 조에나타난일본사상의원형 > 오늘날의미의헌법이아니라호족과관료들에대한도덕적훈계를말한내용이대부분이다. 유교와불교의영향을많이받아불교와유교의용어가많이사용되고있다, 일본서기 스이코천황 12 년 (604 년 ) 조기사에전문 ( 全文 ) 이처음으로인용되어실려있다. 和를귀하게생각하여다투지않을것을항상마음에새겨두어라. 사람은모두도당을만들려고하며사물을공평하게보려는자가적다. 때문에분쟁이생기는것이다. 하지만윗사람이든아랫사람이든서로마음을온화하게가지고자애쓰고화목하게이야기를나눌수있다면올바른도리가저절로통할것이다. 그러면어떤문제라도해결될것이다. ( 제 1 조 ) 6

쇼토쿠태자 ( 聖德太子, 574~622) 마음의분노를다스려겉으로튀어나오는성마름을버리고, 상대방의잘못에대해성을내서는안된다. 사람은모두가자기생각이있고거기에잡착하기마련이다. 자신이옳다고생각하면상대방을틀리다고생각하게된다. 그러나자신이항상성인일수없고, 상대방이항상어리석은것만도아니다. 사람은모두가 범인凡人 이다. 옳으냐그르냐는어느누구도정할수없다. 그러니까상대방이화를내면오히려내게어떤오류가있지는않은지를생각해보아야한다. 또한나만이옳다고생각되더라도주변사람들의의견을잘듣고보조를맞추어행동하도록하라. ( 제 10 조 ) 삼보三寶를깊이숭경하라. 삼보란불佛 법法 승僧을가리킨다. 이는존재하는모든것이귀의할곳이며, 모든나라의근간이다. 어떤시대도어떤장소의사람도이불법을존숭하지않으면안된다. ( 제 2 조 ) 7

쇼토쿠태자 ( 聖德太子, 574~622) 이밖에제 4 조에서는예禮를강조하였고, 제 9 조에서는신의信義를중시하여유교의영향을받았음을보여준다. < 불교에서마음의평안을찾다 > 그는불교교전의주석서로서승만 ( 勝鬘 ) 유마 ( 維摩 ) 법화 ( 法華 ) 3 경의의소 ( 義疏, 주석서 ) 곧삼경의소 ( 三經義疏 ) 를저술하여불교의이해와보급에힘썼다. 그가건립한절은호류지 ( 法隆寺 ) 를비롯하여일곱군데 ( 열한군데라는설도있다 ) 이다. - 쇼토쿠태자의유언 세간은가상이고, 오직부처만이참이다. 8

조닌 ( 町人 ) 사상가 * 조닌이란 조닌 ( 町人 ) 사상가 일본에도시대 ( 도쿠가와시대 ) 의경제번영을토대로 17 세기에 등장하여빠르게성장한사회계층이다. 도시에거주했으며대부분 상인과수공업자들이었다. 무사로부터신분적차별을받는아래 계층이었으나부를축적하면서그위신을높이고일본의사회, 경제, 문화에큰영향력을행사했다. ( 두산백과 ) < 이시다바이간 ( 石田梅岩, 1685~1744)> 비사무라이출신의대표적사상가. 농민의아들로태어나교토의상가에서일하였다. 독학으로공부하여틈만나면독서하였다고한다. 43세때상가일을그만두고 45세때처음으로공개강의를시작하였다. 이강의를듣고자많은제자들이모여들었고, 이제자들에의해그의사상이전국적으로퍼졌다. 9

조닌 ( 町人 ) 사상가 이시다바이간 ( 石田梅岩은 11 살때교토의포목점에서수습점원으로일하였다. 4 년이지나포목점은망하였다. 문을닫는다. 이시다바이간은고향으로돌아갔다. 23 세때또교토의기모노집에수습점원으로취업하였다. 이곳에서 17 년간일하면서독학으로공부였으며오구리료운 ( 小栗了雲 ) 이란스님을만나선 ( 禪 ) 의세계에입문하였다. 상공업인들의상도덕윤리를적은 도비문답, 都鄙問答 은일본뿐만이아닌다른나라에서도주목을받고많은사람들이읽고있다. 10

조닌 ( 町人 ) 사상가 사농공사중하나라도없으면사회가지탱되지않는다. 사농공상은똑같이군주의통치를받고군주를돕는다. 사무라이는위계를가진신하이고농민은자연속에서일하는신하이고공상은거리에서일하는신하이다, 상인이돈을모으고직인은임금을타는것도농민이작물을재배하여그대가를취하는것도사무라이가봉록을받는것과다같은것이다. ( 이시다바이간, 都鄙問答 ) 이러한사고는상하관계에의해사회질서를표방하는주자학자들에게는문화적충격이었다. 도덕과사상에관해사색하고인도를추구하는일은비록사무라이가아니라누구라도해야만하는결론에이른다. 이것이바이간사상의최종도달점이었다. 그는서민교화를적극추구했다. 그의자택에서공개강의가있는날에는 청강자유, 입장무료 라는간판이걸렸다고한다. 11

조닌 ( 町人 ) 사상가 그는서민들이주체적으로살것을가르쳤다. 그는 정직 을실천을사람다운길로강조했다. -정직론- 담배곽하나라도상품의좋고나쁨을바로알수있는법이다. 이것을요리조리속이려한다면나쁜상인이다. 그가격을있는그대로말하는것이좋은상인이다. 다른사람의눈에는자신의성실과불성실이바로비쳐보인다는것을잊고사는사람이많다. 정직이야말로사람의신뢰를받고성공하는비결이다. ( 이시다바이간, 都鄙問答 ) 신분의상하관계를부정한 ( 신분제자체를부정하지는않았다 ) 직분론은당시무사층에게천시당하고자신감을상실했던서민층에게그들의정체성을확인시켜준가르침이었다. 그의사상은心學으로불리며뒤에는상급무사층에게까지널리퍼졌다. 12

조닌 ( 町人 ) 사상가 이시다바이간 ( 石田梅岩, 1685~1744) - 상인출신으로서유학을공부하여상인정신을고취한사상가로 유상 ( 儒商 ) 이라고할수있다. - 그의마음공부는불교의마음공부를수용하여그의학문을 心學 ( 石門心學 ) 이라고불린다. - 그는일본오사카상인들의상도 ( 商道 ) 에유학사상과불교를접목시켜상인정신을체계화시킨사상가라고할수있다. - 그는현재까지도일본에서는상인들의귀감으로여겨지고있다. 임상옥 ( 林尙沃, 1779~1855) - 평안북도의주에서출신. - 1796 년상업에종사하여, 우리나라최초로국경지방인삼의 무역권을독점하였다. - 빈민구제와시주 ( 詩酒 ) 로여생을보냈다. - 저서에 적중일기 ( 寂中日記 ) 와 가포집 이있다. - 최인호의소설 商道 의주인공이다. 13

조닌 ( 町人 ) 사상가 < 야마가타반토 ( 山片蟠桃, 1748~1821) 와자본주의맹아 > 상인출신의서민사상가. 유통과금융에뛰어난사상을전개했다. 철저한현실적합리주의자. 물가는수요와공급의균형으로정해진다. 높은가격으로흥정된상품은거기에맞는가치를가지고있기때문에가격이비싼것이므로그자체를나쁘게보아서는안된다. ( 유메노시로 [ 夢の代 ] ) 그의투철한시선은시공을종횡으로뛰어다닌다. 천문, 지리, 역사, 경제등장대한우주관이그의저서 유메노시로 [ 夢の代 ] 속에잘펼쳐져있다. 오사카부는그공적을칭송하여, 해외에서간행된일본문화연구서와저자를표창하는 야마가타반토상 을창설했다. 14

조닌 ( 町人 ) 사상가 < 야마가타반토 ( 山片蟠桃, 1748~1821) 와자본주의맹아 > 당시일본인의일반적정서와비교해보면그는놀라울정도로미신을믿지않았다. 반토는영혼이라든가귀신의존재를부정하는 무혼론無魂論 을주장했다. 반면그는유교윤리를신봉하는입장에서예의를중시했고사자死者공양을중시했다. 이것은 죽은자와의생전의약속을지키는 태도의표현이었으며, 신비적의미를지닌것은아니었다. 지옥은없다. 극락도없다. 자아도없다. 다만존재하는것은인간과만물뿐이다. 신불神佛도없고귀신도없다. 세상에기기묘묘하고불가사의한것은더더욱없다. ( 유메노시로 ( 夢の代 ) ) 15

18-19 세기사무라이에의해주창된중상주의 < 혼다도시아키 ( 本多利明, 1743~1820)> - 관영무역제창, 무역진흥의중요성을일깨움 저서 : 경세비책經世秘策 西域物語서역이야기 경제방언 도해일기 장기론 등. 잘생각해보면알수있는것이지만, 한국가가국토내에서의생산물만으로전체국민을먹여살리고자한다면반드시부족하게된다. 즉해외의생산물을수입하지않는다면나라가발전적으로뻗어나갈수없다. 따라서교역이불가결하다. 그런항해술의습득에는천문학과지리학이불가결하며, 그학문들은모두수학을기본으로한다. 그러므로수학이란국가를지탱해주는모든것의기본이다. ( 西域物語 ) 천하를손에넣은은의탕왕과주의무왕을이상으로삼는일은 미친짓이다. 사무라이의아이덴티라는것때문에본래국민들모두에게골고루분배되어야할부富가극소수의상인들에게독점되고있고, 많은서민 ( 연공을바치는농민 ) 들이고통을받는다. ( 경세비책經世秘策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