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월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드라마
- 2 -
2017 5 월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드라마
본사업은서울 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contents Ⅰ. 들어가며 _03 Ⅱ. 모니터링개요 _03 Ⅲ. 결과분석 _04 1. 양적분석 _04 2. 질적분석 _07 Ⅳ. 나가며 _13 Ⅴ. 모니터링내용 _14 Ⅵ.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드라마 ) _27
[2017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 ] 드라마모니터링보고서 (5 월 ) Ⅰ. 들어가며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서울YWCA 양성평등미디어모니터회에서는드라마속성평등적, 성차별적사례를찾아내어분석하기위해 2017년 5월 1일부터 7일까지지상파 3사 (KBS1, KBS2, MBC, SBS), 종합편성채널 (JTBC) 과케이블 (tvn) 의드라마모니터링을실시하였다. 총 22개프로그램이모니터링대상이되었고, 1주일간총 68회분을모니터링하였다. 이번모니터링은양성평등모니터링도구표준화제안에따라표준화된체크리스트를활용하였다. 자세한모니터링내용은다음과같다. Ⅱ. 모니터링개요 모니터장르 : 드라마 모니터링기간 : 2017년 5월 1일 ~7일 (7일간) 모니터링매체 : TV(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 대상방송사 : KBS1, KBS2, MBC, SBS, JTBC, tvn 프로그램수 : 22개프로그램, 68편 모니터인원 : 15명 [ 표1] 모니터링프로그램목록 번호 방송사 시 방송횟수 1 빛나라은수 KBS1 월 ~ 금 20:25 5 2 완벽한아내 월 화 22:00 2 3 추리의여왕 수 목 22:00 2 4 아버지가이상해 KBS2 토 일 19:55 2 5 TV소설그여자의바다 월 ~ 금 9:00 5 6 이름없는여자 월 ~ 금 19:50 5 7 역적 : 백성을훔친도적 월 화 22:00 2 8 자체발광오피스수 목 22:00 2 MBC 9 당신은너무합니다토 일 20:45 2 10 아버님제가모실게요 토 일 22:00 2-3 -
번호 방송사 시 방송횟수 11 훈장오순남 월 ~ 금 7:50 5 12 행복을주는사람 MBC 월 ~ 금 19:15 5 13 황금주머니 월 ~ 금 20:55 5 14 귓속말 월 화 22:00 2 15 사임당빛의일기 수 목 22:00 2 16 언니는살아있다토 20:45 2 SBS 17 아임쏘리강남구월 ~ 금 8:30 5 18 사랑은방울방울 월 ~ 금 19:20 5 19 초인가족2017 월 23:10 2 20 맨투맨 JTBC 금 토 23:00 2 21 그녀는거짓말을너무사랑해월 화 23:00 2 tvn 22 시카고타자기금 토 20:00 2 합 계 68 Ⅲ. 결과분석 1. 양적분석 드라마에출연하는전체등장인물의성비와드라마에서역할의비중이높은배우 4 인 ( 여성주연, 남성주 연, 여성조연, 남성조연 ) 을뽑아역할별연령대, 직업군에대한양석분석을실시하였다. 그에대한결과 는다음과같다. (1) 등장인물성비 등장인물의성비는여성이 46.8%, 남성이 53.2% 로남성이조금많은것으로나타났다. 반면주연역할 에대한성비는여성이 55.6%, 남성이 44.4% 로여성이남성보다높게나타났다. ( 표 1 참조 ) [ 표1] 등장인물성비 구분 등장인물주연 ( 주인공 ) 인원수 ( 명 ) 비율 (%) 인원수 ( 명 ) 비율 (%) 전체인원 474 100.0 54 100.0 여성 222 46.8 30 55.6 남성 252 53.2 24 44.4 (2) 주연배우연령대 주연배우의연령대는여성과남성모두 30 대가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였다. 반면, 20 대는여성이남성 보다약 2 배가량많은것으로나타났다. ( 표 2 참조 ) - 4 -
[ 표 2] 주연배우연령대 ( 단위 : 명 )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이상 모름 합계 전체인원 1 16 29 4 3 1 0 0 54 여자주연 1 11 14 2 2 0 0 0 30 남자주연 0 5 15 2 1 1 0 0 24 (3) 조연배우연령대 조연배우의연령대에서도주연배우와마찬가지로 30 대가가장많았다. 특히, 30 대와 20 대에서는다른 연령대에비해여자조연보다남자조연의수가많았다. ( 표 3 참조 ) [ 표 3] 조연배우연령대 ( 단위 : 명 )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이상 모름 합계 전체인원 3 13 22 1 1 2 0 0 42 여자조연 1 5 8 1 0 2 0 0 17 남자조연 2 8 14 0 1 0 0 0 25 (4) 주요등장인물직업군 22개드라마의주연과조연의직업군을분석한결과 22개의직업군에분포되어있었다. 이중대표를포함한회사원이 39명 (40.6%) 으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했다. 평직원중남성은 5명, 여성은 9명으로여성이많았고, 사장을포함한대리이상의중간관리자와대표중남성은 19명, 여성은 6명으로남성이훨씬많았다. 여성은평사원에이어주부가두번째로많이차지하고있어가사노동자로그려지는경우가많았으며, 남성은가장많은비중을차지한고위급회사원을제외하고는다양한직업군을가지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 표4 참조 ) [ 표 4] 주요등장인물의직업군 ( 단위 : 명 ) 직업번호 1 2 3 4 7 9 10 11 12 15 16 17 20 22 23 25 26 27 30 44 46 99 계 여주인공 0 2 0 7 1 0 1 0 1 0 2 0 0 1 1 7 3 1 0 1 1 1 30 남주인공 1 7 2 1 0 1 1 1 1 1 0 1 2 0 1 0 1 1 0 1 0 1 24 여자조연 1 2 1 2 0 2 0 0 1 0 0 0 0 0 1 1 1 0 1 0 0 4 17 남자조연 6 3 0 4 0 1 0 0 2 2 1 0 1 0 0 0 2 1 0 0 0 2 25 계 8 14 3 14 1 4 2 1 5 3 3 1 3 1 3 8 7 3 1 2 1 8 96 직업분류번호 ➀ 사장 / 대표 ➁ 회사원 ( 팀장 / 실장 / 국장 / 본부장급 ) ➂ 회사원 ( 대리, 과장급 ) ➃ 회사원 ( 평직원 ) ➄ 판매사원 ➅ 안내원 ➆ 아르바이트 ➇ 서빙 ( 접객서비스 ) ➈ 자영업자 ➉ 요리사 11 의사 12 변호사 13 검사 14 판사 15 경찰 ( 팀장급이상 ) 16 경찰 ( 경장 / 경위 ) 17 형사 18 공무원 19 기자 20 작가21교수22교사 23그외특정분야전문가24무직25주부26연예인 / 방송인27 PD 28스튜어디스 / 스튜어드29무속인 30학생31간호사32농부 / 어부33해녀 / 해남34국회의원35장관36비서 / 수행비서37매니저 / 로드매 니저38회장사모님39범죄자 ( 살인 / 납치 / 강도 ) 40경비원41공장노동자42고시생 / 재수생 / 취준생43운 동선수 / 감독44의료인45백수46모름 기타 - 5 -
(5) 주요갈등유발자및갈등해결자주요갈등유발자는여성이 20명 (54.1%), 남성이 17명 (45.9%) 으로큰차이를보이지않았다. 반면갈등해결자는여성이 9명 (39.1%), 남성이 14명 (60.9%) 으로남성이주로갈등을해결하는존재로묘사되고있었다. ( 표5 참조 ) 이는 2016년 5월과 6월에진행되었던드라마모니터링결과와다소차이를보인다. 2016 년도모니터링결과에따르면, 주요갈등유발자가여성이 70명 (62.5%), 남성이 42명 (37.5%) 으로주로여성이갈등유발자로등장했다. 반면갈등해결자는여성이 33명 (35.1%), 남성이 61명 (64.9%) 으로남성의비율이높았다. ( 표6 참조 ) [ 표 5] 갈등유발자, 갈등해결자성비 (2017 년도 5 월 ) 갈등유발자 갈등해결자 인원수 ( 명 ) 비율 (%) 인원수 ( 명 ) 비율 (%) 전체인원 37 100.0 23 100.0 여성 20 54.1 9 39.1 남성 17 45.9 14 60.9 [ 표 6] 갈등유발자, 갈등해결자성비 (2016 년도 5 월, 6 월합산 ) 갈등유발자 갈등해결자 인원수 ( 명 ) 비율 (%) 인원수 ( 명 ) 비율 (%) 전체인원 112 100.0 94 100.0 여성 70 62.5 33 35.1 남성 42 37.5 61 64.9 (6)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 모니터링결과성평등적내용은 9 건, 성차별적내용은 19 건이발견되었다. 성차별적내용중에서성 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이 6 건 (31.6%) 으로가장많았다. ( 표 7 참조 ) [ 표 7]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 성평등적 내용 구분건수구분건수 주체성 3(33.3%) 현실반영성 1(11.1%) 다양성 5(55.6%) 성차별적 내용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6(31.6%)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3(15.8%)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3(15.8%)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1(5.3%) 외모지상주의조장 1(5.3%) 여성의성적대상화 2(10.5%)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 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2(10.5%) 선정성 1(5.3%) 합계 9 건합계 19 건 - 6 -
(7) 방송사별성평등 성차별건수방송사별로성평등 성차별건수를분석한결과, MBC의프로그램에성평등적내용이가장많이발견 (4 건, 44.4%) 되었다. MBC는성차별적내용도가장많이발견 (8건, 42.1%) 되었고, KBS(6건, 31.6%) 가그뒤를이었다. ( 표8 참조 ) [ 표8] 방송사별성평등 /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 구분 KBS1 KBS2 MBC SBS JTBC tvn 합계 프로그램 1개 (5편) 5개 (16편) 7개 (23편) 6개 (18편) 1개 (2편) 2개 (4편) 22개 (68편) 성평등 - 2(22.2%) 4(44.4%) 2(22.2%) - 1(11.1%) 9 성차별 - 6(31.6%) 8(42.1%) 4(21.1%) - 1(5.3%) 19 2. 질적분석 드라마모니터링의주요내용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성평등적내용 (1) 주체성 < 역적 : 백성을훔친도적 >(MBC, 5월 1일, 27회 ) 에서는가령 ( 채수빈 ) 이자신을심문하는연산군 ( 김지석 ) 의귀를물어뜯는장면이방영되었다. 홍길동 ( 윤균상 ) 과의사이를물으며가령이사실을실토하도록심문하자가령은조선의백성을수탈하는연산군을 짐승 으로표현하며 이나라조선의백성도절대길들여지지않는다. 라고일침을가했다. 드라마가시대극임을감안할때가령을통해주체적이고강인한여성의모습을보여주려는긍정적시도로여겨진다. < 역적 : 백성을훔친도적 >(MBC, 5 월 1 일 ) - 7 -
< 사랑은방울방울 >(SBS, 5월 3일, 105회 ) 에서는신지연 ( 이상인 ) 은남편한동민 ( 이종수 ) 에게 1년동안남편과시어머니의임신타령으로힘든결혼생활을보냈음을얘기하였다. 임신을위해시험관애기시술등할수있는노력은다했음에도임신이안되는걸인정하지않고계속시도하길원하자이혼을요구하였다. 여성이자신의의견을당당히이야기하고표현하고있으며, 자신의미래를위해현명한선택을하는모습으로비춰졌다. < 사랑은방울방울 >(SBS, 5월 3일 ) (2) 현실반영성 < 초인가족2017>(SBS, 5월 1일, 22회 ) 에서는맹정신 ( 전영미 ) 이비혼식을여는장면이방영되었다. 주변의결혼압박과연이은소개팅실패로스트레스받던맹정신은가족들과지인들을초대해자신의싱글라이프를선언하는파티를개최한다. 결혼이필수가아닌선택일수있다는비혼세태를반영하고있으며당당하게스스로의삶을개척해나가는여성의모습을그려냈다. < 초인가족2017>(SBS, 5월 1일 ) (3) 다양성 < 자체발광오피스 >(MBC, 5월 4일, 15회 ) 에서는신입사원인은호원 ( 고아성 ) 이자신의직장상사인서우진 ( 하석진 ) 에게 제가먼저사장자리까지갈수있습니다. 라며당찬포부를말하는장면이방영되었다. 이에서우진은 우리은사장밑에서일한번해봅시다. 라며여성의승진이긍정적으로그려졌다. 또한같은회차에서여자대리인하지나 ( 한선화 ) 가회식도중에자신의남편을책임져야된다고말하는장면이방영되었다. 이를통해성역할고정관념에서벗어나가사노동과경제적활동을분담하는다양한가족의모습이제시되었다. - 8 -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당신은너무합니다 >(MBC, 5월 7일, 19회 ) 에서는예비시어머니인성경자 ( 정혜선 ) 가유지나 ( 엄정화 ) 에게아내라는명목으로가사노동에대해강요하는장면이방영되었다. 안주인되려면식구들끼니는챙겨야지, 못하면배워. 라며여성만이가사노동을담당해야한다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고가족을위해아내가희생할것을강요하는장면이었다. < 당신은너무합니다 >(MBC, 5 월 7 일 ) < 완벽한아내 >(KBS2, 5월 2일, 2회 ) 에서는구정희 ( 윤상현 ) 가아들에게 진욱인특히오빠고남자니까엄마한테든든한아들됐으면좋겠어. 라고말하며유독아들의역할을강조했다. 아들 ( 남자 ) 이라는이유로항상 든든하고의젓해야한다 는남성성을지녀야하며여성을보호해야한다는성역할고정관념이그대로드러나는장면이었다. < 완벽한아내 >(KBS2, 5 월 2 일 ) (2)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 아임쏘리강남구 >(SBS, 5월 1일, 92회 ) 에서는가족들이모두모인자리에서며느리인차영화 ( 나야 ) 에게시어머니인홍명숙 ( 차화연 ) 이한약을억지로먹으라고하며, 너이약먹어도애못가지잖아, 우리집안대를끊으려고작정을했니?, 당장내집에서나가, 당장 라고말하는장면이방송되었다. 며느리가 - 9 -
임신을못하는것을약점으로삼고, 대를끊으려한다고억지를쓰는상황을연출하여여성을출산의도구로써대상화하고있다. 또한같은날방송에서홍명숙 ( 차화연 ) 이사돈어른을만나서 영화 ( 나야 ) 가대를못이으니이혼시켜야겠어요. 라고말하였다. 여성을출산의수단으로써만이용하고, 아이를낳을수없는상황에서시어머니가직접나서서이혼을종용하는모습이었다. < 아임쏘리강남구 >(SBS, 5 월 1 일 ) (3)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 추리의여왕 >(KBS2, 5월 4일, 10회 ) 에서는민간인전문프로파일러인유설옥 ( 최강희 ) 이무시받는장면이방영되었다. 전문프로파일러자격으로서동경찰서를방문한유설옥은자신을막아서는하완승 ( 권상우 ) 에게명패를보여줬으나 아무나오는곳아니라고, 유설옥씨! 여기아줌마네집아니에요. 라며여성의전문성과주체성을훼손했다. 능력있는여성을 아줌마 라고부르며무시하고성차별적인단어가그대로방송되었다. < 추리의여왕 >(KBS2, 5 월 4 일 ) (4)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 훈장오순남 >(MBC, 5월 2일, 7회 ) 에서는기승재 ( 김형민 ) 가결혼축하파티에서예비신부인황세희 ( 황수연 ) 에게진실게임을하며언어성폭력을가하는장면이방영되었다. 기승재가황세희를향해 나는과거에남자와동거한적이있다, 나는과거에애를낳은적이있다 라고물어보며조롱하는동안황세희는분노한표정으로참고있다가결국구역질을참으며밖으로뛰쳐나갔다. 진실게임을빌미로여성에게언어성폭력을행사하는것이정당한것으로보여졌다. - 10 -
< 훈장오순남 >(MBC, 5 월 2 일 ) (5) 외모지상주의조장 < 훈장오순남 >(MBC, 5월 1일, 6회 ) 에서는서당의학생들이뚱뚱한친구의배를치며 와 ~ 너, 밥더잘먹을거야? 라고말하고이를보는다른아이들이깔깔대며조롱하는듯한웃음을연속적으로보여주었다. 뚱뚱한친구를놀리는장면과이어서키작은친구와뚱뚱한친구의말싸움에서 조그마한게, 왜? 이꿀꿀아 등의대사를통해상대방의외모를비하하고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고있다. < 훈장오순남 >(MBC, 5 월 1 일 ) (6) 여성의성적대상화 < 훈장오순남 >(MBC, 5 월 3 일 ) - 11 -
< 훈장오순남 >(MBC, 5월 3일, 8회 ) 에서는기승재 ( 김형민 ) 에게농락당한차유나 ( 서혜진 ) 가약을먹고의식을잃어병원으로실려와깨어나자엄마인모화란 ( 금보라 ) 이딸차유나를다그치며 몸이무기라고큰소리치더니누구한테팔아먹었어! 라고말하는장면이방송되었다. 여성의몸을성적인도구로여기고상품화하고있는장면이다. (5)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 아버지가이상해 >(KBS, 5월 6일, 19회 ) 에서는변라영 ( 류화영 ) 이박철수 ( 안효섭 ) 에게체조를알려주는과정에서박철수의몸을밀착하거나 후 하는소리와함께야릇한음악이나왔다. 내용상의흐름과는무관하게자극적으로편집하여성적이미지를연상하게하고있다. < 아버지가이상해 >(KBS, 5 월 6 일 ) (6) 선정성 < 추리의여왕 >(KBS2, 5월 3일, 9회 ) 에서는살인사건을현장감식하는장면이방송을탔다. 해당장면에서카메라는짧은반바지를입은살인사건피해여성의다리부분을클로즈업했다. 여성의신체부위를강조하는선정성과더불어노출이있는옷을입은여성은쉽게범죄의대상이된다는잘못된메시지를은연중에유포하고있다. < 추리의여왕 >(KBS2, 5 월 3 일 ) - 12 -
Ⅳ. 나가며 모니터링기간동안방송된 22개의프로그램 (68편) 에서는등장인물의성비가비슷한것으로나타났으나직업군에있어서는매우뚜렷한차이가있는것으로드러났다. 여성이남성에비해낮은직급에있거나가사노동자로그려지는횟수가많으며이에비해남성은고위급회사원혹은다양한직업군을가지고있는것으로묘사되었다. 이러한결과는 2016년도드라마모니터링과비슷한점을보인다. 여성이가사노동자를비롯해판매사원, 아르바이트, 공장노동자등의비전문직역할을맡은것과는달리남성은자영업자, 의사, 검사, 전문가, 국회의원등사회적지위가높은전문직으로묘사되었다. 2016년에이어 2017년드라마모니터링결과또한성별에따른직업군이명확하게구분되고있어성별고정관념을강화할수있는요소가존재하고있다. 한편주요갈등유발자의경우 2016년도와 2017년도드라마모니터링결과에서차이점을발견할수있었다. 2016년도에서는주요갈등유발자가대체로여성인것 (62.5%) 과달리 2017년도에서는성별에따른유의미한차이가나타나지않았다. 반면주요갈등해결자가남성인지점은동일했다. 드라마모니터링을통해주목할만한점은드라마가현시대를반영하고있다는것이다. < 초인가족 2017> 에서비혼세태를반영해비혼식을여는모습을그렸고, 일하는여성이늘어남에따라공동육아 공동가사를강조한프로그램 (< 아버님제가모실게요 >, < 아버지가이상해 >) 도발견할수있었다. 더나아가 < 자체발광오피스 > 에서는여주인공은호원 ( 고아성 ) 이사장이되겠다는큰포부를드러내자이를인정하고응원하는서우진 ( 하석진 ) 의모습이방영되어여성의주체적 진취적활동에대해긍정적인인식을조성할수있었다. 반면, 여전히성역할고정관념에서탈피하지못하고여성을가사노동이나가족에게희생해야하는역할로그려내는프로그램도많았다. < 추리의여왕 > 에서는유설옥 ( 최강희 ) 은전문프로파일러임에도불구하고가사노동을수행해야하는역할로그려지며시어머니와남편에게매번타박받는인물로등장했다. 또한 < 당신은너무합니다 > 에서는여성의경제적활동을마뜩찮게보는예비시어머니성경자 ( 정혜선 ) 가예비며느리인유지나 ( 엄정화 ) 에게요리를배우라고강요하는장면이방영되기도했다. 또한 < 아임쏘리강남구 > 와 < 그여자의바다 > 에서는여성을출산의수단으로보고출산에대한압박을부가하거나남아선호사상을부추기기도했다. 시대상을반영해방송콘텐츠를만들어문화를생산하는미디어에서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거나여성의주체성을무시하고여성을성적대상화한다는것에대해제작자와시청자모두가책임을지녀야한다. 제작자는남성과여성에대한이미지를고착화하는방식을극복하고성평등한대안적가치를생산해내는드라마를만들어가고자노력해야한다. 또한시청자는지속해서미디어콘텐츠를모니터링하고피드백을적극적으로전달해서제작자가좋은콘텐츠를만들어나갈수있도록지켜보고소통해야한다. - 13 -
Ⅴ. 모니터링내용 1. 성평등적내용 1) (1) 주체성 방송사 MBC 역적 : 백성을훔친 도적 5 월 1 일 (27 회 ) 연산군 ( 김지석 ) 이가령 ( 채수빈 ) 에게홍길동 ( 윤균상 ) 과의사이를물으 며심문하자가령은연산군에게 가까이오라 하여연산군의귀를 물어뜯음. 그러면서 네가바로내서방을찢어죽인짐승이다. 나 를죽여라. 나를능지하고육시하여죽여라. 나도, 내서방도, 이 나라조선의백성도절대길들여지지않는다. 면서폭군에게일침을 가하며주체적이고강인한여성이자백성의모습을보여줌. SBS 사랑은 방울방울 5 월 3 일 (105 회 ) 신지연 ( 이상인 ) 은남편한동민 ( 이종수 ) 에게 1 년동안남편과시어머 니의임신타령으로힘든결혼생활을보냈음을얘기하며, 임신을위 1) 1 주체성 : 여성을주체로서다루고있는가? 여성의시각에서문제를보고있는가? 2 현실반영성 : 성불평등적인젠더관계에대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여성이처한문제와상황을잘파악하여남녀불균형적인현실을 적절히묘사하고있고, 성평등을위한문제해결방식이과장되거나희화화되지않는방식으로제시하고있는가? 또한이 문제가많은여성의상황을대변하는가? 3 다양성 : 여성과남성의역할을다양하게표현해주고있는가? 4 대안성 : 대안적해결방안을제시하고있는가? - 14 -
방송사 해시험관애기시술등할수있는노력은다했음에도임신이안 되는걸인정하지않고계속시도하길원하자이혼을요구함. 여성 이자신의의견을당당히이야기하고표현하고있음. 자신의미래 tvn 그녀는거짓말을너무사랑해 5월 2일 (14회) 를위해현명한선택을하는모습으로비춰짐. 후엔터의사장유현정 ( 박지영 ) 은소속가수에게 잘생각해야돼, 남 자하나때문에흔들리기엔내가포기해야할게너무많아. 어떤 구두를신어야편한지... 여자들은자신을속이면서살수가없 어, 알고있지? 라고말하며, 남성때문에여성자신의삶을희생하 지말라고충고함. 여성의주체성을강조하는대사임. (2) 현실반영성 방송사 SBS 초인가족 2017 5 월 1 일 (22 회 ) 주변의결혼압박과소개팅실패로스트레스받던맹정신 ( 전영미 ) 이 가족들과지인들을초대해서자신의싱글라이프를선언하는파티를 열고, 새롭게출발하는장면이방영됨. 결혼이필수가아닌선택일 수있는요즘의비혼세태를반영하고있음. (3) 다양성 방송사 한성준 ( 이태환 ) 이오동희 ( 박은빈 ) 에게청혼할때에작가인오동희에 KBS2 아버님제가 모실게요 5월 7일 (50회) 게 ( 오동희 ) 가글쓸때떠들지않고글쓸때뿐만아니라평소에도밥을알아서차려먹음으로써구상에집중할수있을거다. 라고말함. 이는요리가여성만의몫이아니며직업에따라노동을분담 할수있다는성평등적요소가반영되어있음. - 15 -
방송사 KBS2 아버지가 이상해 5 월 6 일 (19 회 ) 가사노동은여성의몫이라는고정관념에서탈피해남성또한가사 노동에익숙하며가족전체가함께책임지고분담할수있다는것 을보여줌. 회식자리에서여자대리인하지나 ( 한선화 ) 가모든사람에게구조조 정의불합리성을주장하며 저는진짜회사그만못둡니다. 적금 부은거만기도아직멀었고요, 이남자 ( 도기택 ) 를먹여살려야하 거든요. 왜남자만여자먹여살리라는법있어? 오빠 ( 도기택 ) 가살 림하고내조해. 내가바깥일다할게. 내가내남자책임진다이거 야 라고말함. 성역할고정관념에서벗어나가사노동과경제적활동 을분담하는성평등한인식을보여줌. MBC 자체발광 오피스 5 월 4 일 (15 회 ) 신입사원인은호원 ( 고아성 ) 이 제가먼저사장자리까지갈수있습니다. 라고말하자서우진 ( 하석진 ) 은 우리은사장밑에서일한번해봅시다. 라고함. 여성또한사장이라는높은직위에올라갈수 있다는시각이반영되어있음. 은호원 ( 고아성 ) 이승진을보장한다는부적을서우진 ( 하석진 ) 에게내 밀자 승진빠르면퇴직도빠르다. 은호원씨가갖고있어라. 사장 까지한방에. 왜못합니까. 여자과장, 여자부장, 여자임원, 그리고 사장까지. 우리회사역사은호원씨가한번새로써보라 라고말 함. 여성의승진에대해긍정적인인식을갖고있는다양한시각이 내포되어있음. - 16 -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방송사 KBS2 추리의 여왕 5 월 3 일 (9 회 ) 여주인공인유설옥 ( 최강희 ) 은앞치마를두르고아침부터늦잠자는 남편을깨우고난뒤요리를시작함. 식탁이다차려지자남편 ( 김호 철 ) 과시어머니 ( 박준금 ) 가식탁에앉아서음식타박을하고, 시누이 ( 김호순 ) 는밥먹으라고불러야만겨우나와서먹기싫다며짜증을 내는장면이방영됨. 식탁에앉은남편은서류를보고있고음식 차리며바쁜와중에물까지유설옥이가져다주는모습이그려짐. 뒤늦게시어머니가식탁에앉으며 냄새만좋아냄새만., 재는원 래저래..( 찌개를한입맛보더니 ) 짜! 하며음식타박까지함. 한가 정의며느리이자아내라는역할이모든가족을위해희생하는모습 으로그려져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함. - 17 -
방송사 KBS2 완벽한 아내 5 월 2 일 (20 회 ) 구정희 ( 윤상현 ) 이이혼후오랜만에자녀들을만나는장면에서 진 욱인특히오빠고남자니까엄마한테든든한아들됐으면좋겠어. 라고말함. 이에아들은 지금도짱든든해. 아빠! 라고대답함. 구 정희는 그래.. 든든하고의젓하지우리진욱이. 라고말하며유독 아들의역할을강조하며엄마를지켜주라고당부하고있음. 아들이 라는이유로엄마를지켜줘야한다는대사에서남성의역할을고정 화하는인식이반영되어있음. MBC 당신은 너무합니다 5 월 7 일 (19 회 ) 식사를담당하던둘째며느리고나경 ( 윤아정 ) 의입지가좁아지자예 비시어머니성경자 ( 정혜선 ) 는유지나 ( 엄정화 ) 에게 대신식구들식사 부탁한다. 안주인되려면식구들끼니는챙겨야지. 못하면배워. 분 만뽀얗게바르고입술만빨갛게칠하고있으면되는줄아니. 누리 고싶은게있으면할바가생기는거야 라고말함. 아내라는명목 으로가사노동에대해강요하며유지나의외모를부정적으로표현하 고있음. 또한유지나가경제활동을하고있음에도전통적관념으 로인해가족에게희생을강요하는모습이방영되어다소아쉬움. - 18 -
방송사 MBC 훈장 오순남 5 월 1 일 (6 회 ) 서당의아이들중여자아이는 1 명뿐임. 드라마의배경은현재임에 도교육에있어서의전통적인성차별적고정관념을그대로드러냄. 나천일 ( 박혁권 ) 이처형맹정신 ( 전영미 ) 의소개팅을주선하는장면에서 SBS 초인가족 2017 5월 1일 (22회) 처형의직업이전문성우이며 남자관계가너무깨끗하다 고표현하였음. 여성의남자관계를언급하며깨끗함을강조한점이전형적인 여성의성역할을조장하고순결이데올로기를강화하는대사임. 강한결 ( 이현우 ) 이사고로병원에입원한친구지인호 ( 장기용 ) 를위해 그녀는 야, 과일먹을래? 내가깎아줄게. 라고하자, 지인호는 야, 남자가 tvn 거짓말을너무 5월 2일 (14회) 깎으면당도가반으로줄어든다는연구결과모르냐? 라고대답함. 강한결은 깎아준다고할때조용히먹어라 ~ 라고응수하며과일을 사랑해 깎아주었지만, 가벼운한마디농담에서도 과일은여성이깎아야한 다 는성역할고정관념이드러남. - 19 -
(2)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방송사 KBS2 그여자의 바다 5 월 1 일 (46 회 ) 윤수인 ( 오승아 ) 의아버지윤동철 ( 이대연 ) 은아내인박순옥 ( 박현숙 ) 이 아들을낳지못하자, 이영선 ( 이현경 ) 을두번째아내로맞이해아들 을낳고두아내와한집에살고있음. 여성을아들을낳기위한 수단으로만보고있으며남아선호사상을반영하고있음. 5 월 1 일 SBS 아임 쏘리 강남구 (92회) 가족들이모두모인자리에서며느리인차영화 ( 나야 ) 에게시어머니인홍명숙 ( 차화연 ) 이한약을억지로먹으라고하면서 너이약먹어도애못갖자나, 우리집안대를끊으려고작정을했니?, 당장내집에서나가, 당장 라고말함. 또한손자인재민이가죽은것도모두 애를못가져서생긴일이야 라고함. 며느리가임신을못하는것을약점으로삼고, 대를끊으려한다고억지를쓰고, 손자를죽인원인으로몰고가는상황이연출됨. 여성을출산의도구로써대상화하고있음. 5 월 1 일 (92 회 ) 홍명숙 ( 차화연 ) 이사돈어른을만나서 영화 ( 나야 ) 가대를못이으니이혼시켜야겠어요. 라고말함. 여성을출산의수단으로써만이용하고, 아이를낳을수없는상황에서시어머니가직접나서서이혼을종용함. - 20 -
(3)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방송사 KBS2 추리의 여왕 5 월 4 일 (10 회 ) 민간인전문가프로파일러자격으로서동경찰서를방문한유설옥 ( 최강희 ) 을막아서는하완승 ( 권상우 ). 명패를보여주는유설옥 ( 최강희 ) 에게 아줌마자리없다니까! 라며막아서고 아무나오는곳아니 라고, 유설옥씨! 여기아줌마네집아니에요. 라며조롱함. 프로파 일러로특별채용된유설옥 ( 최강희 ) 을계속아줌마라호칭하며여성 의전문성과주체성을무시하고있음. MBC 훈장 오순남 5 월 1 일 (6 회 ) 허영심으로가득찬철부지차유나 ( 서혜진 ) 가바람둥이병원이사장 기승재 ( 김형민 ) 에게농락당하는상황에서과도하게치장한이미지와 어린애가응석부리는듯한말투로 돈많이많이벌어서유나예쁜 가방사주세요. 라고말함. 남성의존성향이강조되었으며여성이 남성의경제적능력에매달리는이미지가조장됨. 조여사 ( 김혜옥 ) 가셋째딸인맹라연 ( 박선영 ) 에게둘째딸맹정신 ( 전영 SBS 초인가족 2017 5 월 1 일 (22 회 ) 미 ) 의결혼얘기를하면서 둘째언니꼭치워버린다 라고표현함. 남녀간의결합인결혼상황을당사자의선택과결정없이엄마가 치워버린다 고표현하여, 여성의주체성이무시된상황으로간주됨. - 21 -
(4)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방송사 MBC 훈장 오순남 5 월 2 일 (7 회 ) 기승재 ( 김형민 ) 가결혼축하파티에서예비신부인황세희 ( 한수연 ) 에 게진실게임이라는형식을빌려노골적인언어성폭력을연발하는 상황을보여줌. 기승재는예비신부황세희를향해 나는과거에가 출을한적이있다? 라고하자 뭐야예비신부과거캐기야? 라는 반응이이어지고황세희는대답대신술을마심. 이어서기승재가 다시 나는과거에남자와동거를한적이있다, 나는과거에애 를낳은적이있다 라고연이어조롱하는동안황세희는분노한표 정으로아무말도하지못한채견디다결국구역질을참으며밖으 로뛰쳐나감. 성희롱이진실게임이라는이름으로정당화되고있음. - 22 -
(5) 외모지상주의조장 방송사 MBC 훈장 오순남 5 월 1 일 (6 회 ) 서당의학생들이뚱뚱한친구의배를치며 와 ~ 너, 밥더잘먹을 거야? 라고말하고이를보는다른아이들이깔깔대며조롱하는듯 한웃음을연속적으로보여줌. 뚱뚱한친구를놀리는장면과이어 서키작은친구와뚱뚱한친구의말싸움에서 조그마한게, 왜? 이꿀꿀아 등의대사를통해상대방의외모를비하하고외모지상 주의를조장함. (6) 여성의성적대상화 방송사 외박하고들어온딸차유나 ( 서혜진 ) 에게엄마모화란 ( 금보라 ) 이 너 어디서뭐하다가지금들어오는거야? 노는건자유인데네몸네 5월 1일 (6회) 가알아서챙겨. 나중에땅치고후회해도그때는늦는거야. 라고다그치자차유나 ( 서혜진 ) 가자기몸을가리키며 물론이지이귀 ~ 한무기를함부로쓸수있나. 라고대꾸하는장면이방영됨. 자신의 몸을이용해남성을유혹할수있다는의미로여성의성상품화를 조장하는대사임. MBC 훈장 오순남 5 월 3 일 (8 회 ) 기승재 ( 김형민 ) 에게농락당한차유나 ( 서혜진 ) 가약을먹고의식을잃 - 23 -
방송사 어병원으로실려와깨어나자엄마인모화란 ( 금보라 ) 이딸차유나를 다그치며 몸이무기라고큰소리치더니누구한테팔아먹었어! 라고 말함. 여성의몸을성적인도구로여겨상품화하는대사임. (7)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방송사 KBS2 아버지가 이상해 5 월 6 일 (19 회 ) 변라영 ( 류화영 ) 이박철수 ( 안효섭 ) 에게체조를알려주는과정에서박 철수의몸을밀착하거나 후 하는소리와함께야릇한음악이나와 성적이미지를연상하게함. - 24 -
방송사 MBC 훈장 오순남 5 월 1 일 (6 회 ) 강운길 ( 설정환 ) 이운동하고있는모습을소명자 ( 신이 ) 가 좋다 ~ 참 좋다, 공기좋다, 좋다 라는대사와함께야릇한표정으로훔쳐 보는것처럼묘사해성적이미지를연상케함. (8) 선정성 방송사 KBS2 추리의여왕 5 월 3 일 (9 회 ) - 25 -
방송사 서동경찰서관할지역에살인사건이발생해서남주인공인하완승 ( 권상우 ) 이출동해현장감식하는장면임. 피해여성이짧은반바지차림으로침 대에반듯이누워있는데다리부분을쭉클로즈업함. 강도살인현장 의피해여성의옷차림을짧은반바지로설정해여성의신체부위를강조 하는선정적인장면이방송에나옴. - 26 -
No. 드라마 -201705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드라마 ) 1. 모니터요원 : 2. 방송사 ➀ KBS1 ➁ KBS2 ➂ MBC ➃ SBS ➄ JTBC ➅ tvn 3. : 4. 시 : 년월일 ( ) - 5. 방영시간대 : ➀ 06:00-08:00 ➁ 08:00-10:00 ➂ 10:00-12:00 ➃ 12:00-14:00 ➄ 16:00-18:00 ➅ 18:00-20:00 ➆ 20:00-22:00 ➇ 22:00-24:00 ➈ 24:00-06:00 6-1. 프로그램기획의도 / 내용 6-2. 등장인물관계도 7. 등장인물성비분석 ( 단위 : 명 ) 구분 인원수 이름 7-1. 전체 7-2. 여성 7-3. 남성 - 27 -
8. 등장인물분석 ( 주연1, 주연2, 조연1, 조연2) 8-1. 이름 8-2. 성별 ➀ 여성 ➁ 남성 8-3. 연령 ➀ 10대이하 ➁ 10대 ➂ 20대 ➃ 30대 ➄ 40대 ➅ 50대 ➆ 60대 ➇ 70대이상 ➈ 모름 ➀ 사장 / 대표 ➁ 회사원 ( 팀장 / 실장 / 국장 / 본부장급 ) ➂ 회사원 ( 대리, 과장급 ) ➃ 회사원 ( 평직원 ) ➄ 판매사원 ➅ 안내원 ➆ 아르바이트 ➇ 서빙 ( 접객서비스 ) ➈ 자영업자 ➉ 요리사 11 의사 12 변호사 13 검사 14 판사 15 경찰 ( 팀 장급이상 ) 16 경찰 ( 경장 / 경위 ) 17 형사 18 공무원 19 기자 20 작가 21 8-4. 직업 교수22교사23그외특정분야전문가24무직25주부26연예인 / 방송인27 PD 28스튜어디스 / 스튜어드29무속인30학생31간호사32 농부 / 어부 33해녀 / 해남 34국회의원 35장관 36비서 / 수행비서 37매니 저 / 로드매니저38회장사모님39범죄자 ( 살인 / 납치 / 강도 ) 40경비원 41공장 노동자 42고시생 / 재수생 / 취준생 43운동선수 / 감독 44의료인 45백수 46 모름 (99) 기타 8-5. 역할비중 ➀ 주연 ➁ 조연 9. 주요갈등유발자 9-1. 인물명 9-2. 성별 1여성 2남성 9-3. 역할 10. 주요갈등해결자 10-1. 인물명 10-2. 성별 1여성 2남성 10-3. 역할 11. 내용분석 성평등적내용 ( 양성평등기여도 ) 구분 방송사 주체성 현실반영성 다양성 대안성 - 기타 : 시 - 28 -
성차별적내용 구분 방송사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 의존성향강조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외모지상주의조장 여성의성적대상화 성적이미지를연상케 하는단어와행동의 무분별사용 선정성 - 기타 : 시 *8 개범주에해당하는내용기입 성평등적내용 1. 주체성 : 여성을주체로서다루고있는가? 여성의시각에서문제를보고있는가? 2. 현실반영성 : 성불평등적인젠더관계에대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여성이처한문제와상황을잘파악하여 남녀불균형적인현실을적절히묘사하고있고, 성평등을위한문제해결방식이과장되거나희 화화되지않는방식으로제시하고있는가? 또한이문제가많은여성의상황을대변하는가? 3. 다양성 : 여성과남성의역할을다양하게표현해주고있는가? 4. 대안성 : 대안적해결방안을제시하고있는가?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방송은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을다루는가 가. 남존여비, 남아선호, 여성비하, 가부장제를강화시키는내용 나. 순결의주체를여성으로만국한시키는내용 다. 가사노동을평가절하하거나전업주부를과소평가하는내용 라. 사회적직업을가진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 마. 사회적직업과권력을가지지못한남성을무시하거나이들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 바. 여성을남성의단순보조나부속물로취급하는내용혹은그렇게보이도록하는내용 2.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 방송은여성을출산의도구로만보이도록하는가 3.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 방송은여성의주체성을무시하거나남성의존적성향강조하는가 - 방송은부부간의관계를묘사할때, 한쪽이일방적으로다른한쪽에게복종하는모습만을 보여주고있는가 4.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 방송은여성에대한폭력, 성희롱, 성폭력을긍정적으로묘사하고있는가 - 방송은프로그램내에서출연자및방청객을성희롱하는행위및언어를포함하고있는가 - 29 -
5. 외모지상주의조장 -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미화시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가 -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조롱, 혐오의대상으로삼거나그와관련된언어를사용하는가 6. 여성의성적대상화 - 방송은여성을남성의성적욕구를충족시키기위한대상 ( 인격이나감정이없는물건 ) 으로묘사하고있는가 7.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 방송은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하게사용히는가 8. 선정성 - 방송의흐름과상관없는선정적인장면을연출하는가 9. 기타 - 방송은독신, 한부모, 이혼가족, 재혼가족, 동성가족, 입양가족등다양한가족의형태를인정하지않고, 이를부정적으로그리거나부정적인언어를사용하고있는가 - 방송은미망인, 미스, 올드미스, 여사, 과부, 여류, 출가외인등가부장적이거나성차별적인단어 ( 혹은어휘, 혹은표현 ) 를사용하는가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