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말씀설교 2] 구원의확신을가지라 [ 본문] 행 16:19~34 / 김선도목사 / 페이지수 : 6 " 가로되주예수를믿으라. 그리하면너와네집이구원을얻으리라하고"( 행 16:31). 지난번교역자금식기도회때에기도공원에올라가서부활하신예수님의빈무덤앞에서기도를하고있는데두청년이그빈무덤을돌아보고있었습니다. 저는그들과잠깐대화를나누었습니다. 그들은선교회모임에가서구원의확신을얻게되었다고말했습니다. 저는그말을듣고깜짝놀랐습니다. 그렇다면교회에다니면서는구원의확신을못가졌다가선교회에갔을때구원의확신을가졌다는것이아닙니까? 저는그들의얘기를듣고구원은본질적인문제이기때문에우리가모두구원에대한분명한믿음을가지고있지만재확인을해야되겠다고생각하여오늘 구원의확신을가지라 는제목을택했습니다. 이시대는확신을가진사람을찾고있습니다. 사회도, 교회도마찬가지입니다. 예수믿는사람은예수님께대한확신이있습니다. 예수님께대한확신이있는사람은곧구원의확신이있는사람입니다. 때때로내가구원받았다는얘기를하면도도한것같아서겸손한마음에서사양하는사람이있습니다. 우리는때때로기독교진수의복음을알면서도짚고넘어가지아니하고주변의얘기로만만족할때가많이있는것같습니다. 바울이유럽전도를떠났을때그는하나님께서지시하신까닭에그곳에가면굉장한부흥의역사가일어날줄로알았습니다. 그러나그는처음부터큰시련을당했습니다. 흔들리지않는확신 빌립보동네에귀신들려서점을치는여종이하나있었습니다. 그는바울과실라를따라다니면서그들을향해 " 지극히높은하나님의종으로구원의길을전하는자여" 라고자꾸얘기를했습니다. 성령의역사는악령이더빨리알아차리기때문에귀신들린여종이그들을자꾸따라다녔던것입니다. 그여종은점을쳐서수입을많이올려주인을이롭게합니다. 바울과실라는그가너무불쌍해서그에게서귀신을내몰았습니다. 그가제정신을차리게되자점을더이상못치게되었습니다. 그러니까그여종의주인이수입이끊어진줄알고바울과실라를고소했습니다. 상관들은재판도하지않고그들을몹시때리고옥에가두었습니다. 바울과실라는옥에갇혀서도태연하게찬송과기도를드렸습니다. 그린데밤중에갑자기지진이일어나더니옥터가흔들리고옥문이열리고쇠고랑들이갑자기다끊어져나갔습니다. 밖에서지키고있던간수가깨어보니옥문이활짝열려져있었습니다. 갇혀있는죄수들은중형을받은죄수들인데이들을놓치면자신이대신죽어야합니다. 간수는칼을빼어자살을하려했습니다. 그때바울과실라가 " 여보시오. 죽지마시오. 우리가다여기있소 라고소리질렀습니다. 간수가등불을켜서들어가보니쇠고랑이다끊어
지고옥문이열려져있는데도바울과실라는그대로태연하게앉아있었습니다. 그는바울과실라앞에무릎을꿇고 " 선생들이여, 내가어떻게하여야구원을얻겠습니까?" 라고물었습니다. 바울과실라는 " 주예수를믿으라. 그리하면너와네집이구원을얻으리라 고말했습니다. 간수는바울과실라를모시고가서상처를깨끗이및기고그런후음식을차려대접하고하나님의말씀을듣고온가족이세례를받고구원을얻었다는얘기입니다. 이것은예화가아니라실화입니다. 확신이있는사람과없는사람의차이가이렇게엄청납니다. 옥에갇혔던바울과실라는분명한확신이있었던것에비해서간수는확신이없었습니다. 그래서그는어떻게해야구원을얻겠느냐고무릎을끊고고백하게된것입니다. 오늘, 많은사람들이구원의확신을가지고있으면서도하나님을전적으로의지하는확신에찬모습을보여주지못하고주저하는때가많이있습니다. 예수를믿으면구원을얻습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지난번에일본에갔더니김현희가쓴책이일본말로번역되어나왔는데많은사람들이그책을읽는다고합니다. 김현희는그의행위로말하면당장에사형선고를받아야할사람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는용서를받고자유인이되었을뿐만아니라인기도대단합니다. 왜그렇습니까? 그의행위로말한다면사형이지만" 나는과거의죄를통회자복합니다. 잘못했습니다. 나는이제대한민국을믿습니다. 용서해주세요" 라고하니까그를용서해줄뿐만아니라그에게집도마련해주고갖가지혜택을주었습니다. 법으로말하면사형선고를받을사람인데용서의은혜를입은것입니다. 예수믿는것도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보아도내가주인이될수가없습니다. 내생각과마음먹는것이하나님의말씀에비추어보면죄투성이지만예수님의십자가의공로로죄용서함받은것을믿기만하면구원을받은것이요, 믿기만하면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신다고말씀했습니다. 이것이기독교의매우간단한진리입니다. 금식기도를하고고통스러운훈련을받아서구원받는것이아니라 믿습니다 라고고백하기만하면당장에문제가해결되는것입니다. 내입으로주를시인하고죽은자가운데서살아나신하나님을믿으면구원을얻으리라는것이하나님의약속입니다. 이하나님의약속을대한민국에서뿌리는유인물보다더못믿겠습니까? 다시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구원이란무엇인가 그러면구원이란무엇입니까? 사전에의하면 큰재난과위험과파멸에서부터구출을받는것 이라고플이되어있습니다. 예를들어홍수가나서사람이물에떠내려갈때에구조대가그를구출해내는것이구원입니다. 또용기있는소방수가불이난집에서아이를구출해내는것도구원입니다. 기업가가부도를내고쓰러지기직전에친구가많은재물을도와주어그를사업의실패에서구출해내는것도구원입니다. 내문제는내가해결한다. 나는다른것은다믿지않는다. 내가주인이다 라고생각하는사람도언젠가는자신이얼마나큰죄인이고한계성을지니고있는절망적인존재인가하는것을깨닫고지금까지어두움속에가려져있던자신이빛을향해서소망가운데참자유와기쁨을누리며살아가는것, 이것이구원받은실체입니다. 그래서오늘여러분이여기에나와앉아있는것입니다. 여러분의마음속에다시재확인을할필요가있습니다. 우리는과거에가졌던가치관과세계관과영생관이달라졌습니다. 예수를믿기때문입니다. 우리가이미구원받은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몇날몇시에구원받았느냐고물어보면대개점잖은교인들은뭐라고대답할까주저합니다. 그리고마음속에의심을가져오게됩니
다. 분명히내가예수를믿었으면구원을받은것인데그시간을대지못한다고해서구원 받지못한것이아닙니다. 대개이단사상을가지고있는사람들이우리를유혹하기위해서 그런얘기를합니다. 유혹받지마십시오. 구원이란것은날짜나시간, 물리적인변화를가져 다주는것만이아닙니다. 눈에보이는현상만이아녑니다. 예를들어볼까요? 저는네명의손자를가진할아버지입니다. 내가할아버지가된것은갑 자기내머리가희끗희끗해지고, 수염이나고, 외모가달라져서된것이아닙니다. 저는그 대로있는데어느순간에할아버지가된것입니다. 왜그렇습니까? 손자가태어나내손자와 의새로운관계성때문에할아버지라는새로운신분을갖게된것입니다. 마찬가지로예수 그리스도를나의구주로영접하고믿는순간에하나님의자녀라는새로운신분을갖게됩니 다. 이것이구원받은증거입니다. 물론극적인체험으로구원받을수도있습니다. 사도바울은예수를핍박하려고다메섹으로 가다가갑자기불빛가운데거꾸러졌습니다. 소경이되었습니다. 그때 " 주여, 뉘시오니까?" 하는순간에그는예수를발견하고사도가되었습니다. 바울은그처럼극적으로변화시키지 않으면안되었기때문에하나님께서그런방법으로구원하신하신것입니다. 그러나그런 것은누구나다갖는것이아닙니다. 믿음이순수했고지도자로서모든것을갖춘디모데를 바울은 " 내사랑하는아들" 이라고말했습니다. 그러나디모데는바울처럼다메섹에서의체 험같은것은없었습니다. 그는외조모로이스와어머니유니게의신앙교육을받아하나님 의자녀가된것입니다. 그는평범하고자연스럽게구원의체험을하고구원의확신을갖게 되었습니다. 사도바울과같은체험이없다고해서디모데가구원을받지못한것이아닙니 다. 또한가지예를들겠습니다. 삭개오가예수님을만났을때그는뒹굴면서회개했습니까? 아 닙니다. 그는예수님과나란히앉아여러가지이야기를나눈후커튼을젖히고 " 예수님이 날구원하셨소. 내가토색한것이있으면 4 배나갚겠습니다." 라고할때에 " 너도아브라함의 자손이됨이라" 고예수님께서구원을선포하셨습니다. " 누구든지그리스도안에있으면새로운피조물이라. 이전것은지나갔으니보라새것이되 었도다."( 고후 5:17) 라는말은그리스도와관계를맺고사는동안에내가과거에갖고살던 것과는전혀다른새로운방향의삶을살아가게된구원받은사람의발걸음인줄로믿습니 다. 구원의확신이있는사람은어떤사람인가에대하여몇가지로생각해보고은혜를나 누고자합니다. 예수그리스도를주님으로믿는사람 바울과실라는옥에갇혀서도초조해하거나불안해하지않았습니다. 오히려그들은찬송을부르고기도를드렸습니다. 그럴때에옥문이열렸습니다. 왜입니까? 주님이그들을도와주셨기때문입니다. 오늘날많은사람들이 " 나는종교가필요없다. 내주인은바로나다" 라고말하고있지만실상자기자신은믿을수있는존재가못됩니다. 내의지와내정성과내감정은믿을것이못됩니다. 프랑스의무신론적실존철학자인베르그송은마지막그가죽기전에성직자에게가서세례를달라고했습니다. 아무리생각해도내가내주인이될수없고하나님이계셔야되겠기때문입니다. 어느심리학자가말하기를인간에게는세가지기본욕구가있다고합니다. 첫째소속의욕
구입니다. 내가누군가에게소속감을분명히가지고있을때에어딜가든지자부심을가지 고고백합니다. 둘째, 의미의욕구입니다. 살아가는데의미가있어야됩니다. 그래야보람도 있습니다. 어떤사람이인부에게일당을줄테니마당에우물을파라고했습니다. 인부는땀을뻘뻘 흘리며열심히우물을팠습니다. 주인이와서보더니또다른곳을파라고했습니다. 그때 인부는주인에게 " 여보시오일을똑똑히시키시오. 이렇게일을시키는법이어디있소? 일 의보람이있어야지요." 라고삽을내던지고가버렸습니다. 단순히땅을파는일꾼이라도의미가있어야되고성취감이있어야된다는얘기입니다. 사 람이살아가는데의미가없으면동물보다못합니다. 셋째, 합리적인안전의욕구입니다. 우리는안전하기를원합니다. 예수님을나의주님으로 믿고주님께속해있을때에이문제가해결될줄로믿습니다. 온우주의주인이되시는예 수님, 우리생명의창조주가되시는예수님, 우리가어디로가야할지알지못하고방황할 때우리의앞길을인도해주시는길과진리되신예수님이주님께속해있을때에우리의 마름에참된평안을가져다줍니다, 대낮에고아와부모있는아이들이같이놀다가해가지 자부모있는아이들은집으로돌아갑니다. 그러나부모없는고아들은저녁때가되어도 갈데가없습니다. " 어디로가지?" 주인없는인간도고아와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을나의 주인으로모시면그주님안에모든것이있습니다. " 네가만일네입으로예수님을주로 시인하며또하나님께그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신것을네마음에믿으면구원을얻으리 라"( 롬10:9). 예수님이내구주신것을고백하는순간에이미구원은여러분에게임하신것을믿으시기 바랍니다. 절차가필요없습니다. 너무단순하기때문에오히려믿지못하는사람이많이 있습니다. 십자가의보혈의피로용서받은것을믿을때에우리의죄를정죄치아니하시고, 쇠고랑을끓어주시고, 옥문을열리게하십니다. 죄악의노예가되어있던나를자유롭게해 주신그예수님을믿을때에우리는이미구원받은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우리는내일일을알수가없습니다. 지난주간에도갑자기세상을떠난분이몇분계십니 다. 그러므로내미래를주님께맡기고예수님께서나의길을인도해주실것을믿을때에 희망과기쁨이넘치고우리의마음가운데구원의확신이넘칠줄로믿습니다. 미래를두려 워하지마십시오. 앞으로우리교회의 사랑의집 에서암으로세상을떠나는분들을모시려고합니다. 그곳 에는의사선생님들도계십니다. 정상적으로살면 20 년, 30년을더살텐데암때문에한달 사실분도계실것이고, 두달사실분도계실것입니다. 그들이두달을살되양적인시간으 로살지아니하고미래의주인되시는주님께내어맡기고, 죽음도삶의일부분으로받아들 이고죽음도주님이주관하실것을믿게함으로말미암아두달동안을 20년같이살다가 가도록하는신앙의집이바로 호스피스 입니다. 미래를하나님께맡기시기바랍니다. 스코 틀랜드의 10살난메어리월슨이라는소녀가예수를믿는다는이유로죽임을당하게되었 습니다. 그가바다에점점깊이들어가마지막죽는순간에 " 예수님은나의목자이십니다" 라고고백했습니다. 자기의죽음, 자기의미래를하나님께위탁하는고백을듣게됩니다. 수 많은순교자들이이렇게죽어갔습니다. 그것은예수님을주님으로모셨기때문입니다. 수천 마리의후조떼가레이더도없고누가신호를보내는것도아닌데 2천마일을날아가하와 이에가볍게내려앉습니다. 누가그렇게했을까요? 새들도목적지에이르게하거든하물며 하나님께서주님을모시는여러분의미래를목적지에무사히이르게하지않으시겠습니까?
예수님을나의구주로믿고따를때에여러분의미래가구원받는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우리는지옥에떨어지는존재가아니라영원한생명을갖는하나님의자녀라는구원의확신 을가지고살아가게되기를바랍니다. 용기와확신이여기에서생깁니다." 너는범사에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네길을지도하시리라"( 잠3:8). 예수님이나의주인이되시면모든문제가해결됩니다. 그믿음이구원의확신입니다. 오늘 도주님이내과거의모든잘못을용서하시고내미래의주님이되시는것을믿고따를때 에영생의소망가운데살아가는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십자가의권능을믿는사람 바울과실라가두려워하지않고기도하는중에지진이일어나고옥터가움직였습니다. 지금까지죄와악령에붙잡혀있던내가그쇠고랑으로부터자유하게되고온전한해방을얻게되는것입니다. 마치점치는여자에게서악령을내어들을때에그가온전한사람이된것과마찬가지입니다. 십자가의도가멸망하는자들에게는미련한것이요구원을얻는우리에게는하나님의능력이라"( 고전 1:18). 여러분은쇠사슬에매여있지않습니까? 옥중에갇혀있지는않습니까? 십자가의능력으로이모든쇠고랑을끊어버리고참된자유를얻게되시기를바랍니다. 구원의확신이여기에서임하게됩니다. 내자식이죽어가고사랑하는아내가암에걸리고남편의사업이제대로되지않는사면초가에직면해있을때하늘을향해도움을구하면하나님께서는어떤모양으로든지구원해주십니다. 그구원을믿을때에구원의확신이있는줄로믿습니다. 이것이기독교구원의놀라운역사입니다. 저는레닌그라드에가서성아이작템플이라는러시아정교회의사원을가보았습니다. 그들은하나님이안계시다는증거로그가운데에과학적으로돌아가는지구를만들어놓았었다고합니다. 그런데이번에가보니그것을모두치워버리고대신에예수님과예수님의행적을그린아름다운초상화를볼수있었습니다. 여러분의지배자는과학이아닙니다. 재물도명예도아닙니다. 우리를창조해주신예수님, 그예수님이우리의주인이신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저는임종시에있는환자에게가면십자가를꼭목에걸어주든지손에쥐어줍니다. 그러면그가그것을간직하고있다가그십자가를손에꼭쥐고세상을떠납니다. 이것은무엇을말해줍니까? 십자가를붙들기전에는죽음의공포를잊을수가없기때문입니다. 십자가의권능으로오늘현재의어려움을극복하시기를바랍니다. 내세의소망을가지시길바랍니다. 믿는순간에우리는구원의확신이있는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변화의체험을한사람 바울과실라가변화된모습으로나타날때에간수는그들에게세례를받고변화되었습니다. 사도바울을매로쳤던그사람이이제는예수를믿는사람으로세례를받게된것을알수가있습니다. 때때로내가변화를받았는지안받았는지의심할때가있습니다. 그러나우리는분명히변화를받았습니다. 그런데영적인문제보다물질적인문제가앞서게되면이변화가자꾸흐려지게됩니다. 그래서솔제니친은이렇게말했습니다. " 소비에트블럭에서는공산주의의박해로종교를싫어하게만들었고, 서구사회에서는삶의의미를물질적인행복의추구로
종교를약화시켰다." 오늘주님을믿고고백하고나오신여러분은 1 년,2년지나는동안에 변화된자신의모습을발견하게될것입니다. 이것은우연한변화가아닙니다. 캄캄한밤이 갑자기환한대낮이되는것이아닌것처럼, 점점내양심이달라지고의식구조가달라져서 변화되는것입니다. 이것이구원받은증거입니다. 회개하고하나님앞에바로서야됩니다. 인간의참된의미는예수그리스도를영접하고물 질추구로부터방향을회개하고변화된삶을사는것입니다. 지금우리나라의심각한문제가 쓰레기공해입니다. 세계에서쓰레기를가장많이버리는사람이한국사람이라고합니다. 이것은제가부목사님으로부터들은얘기입니다. 얼마전세계잼버리대회가우리나라에서 개최되었을때독일잼버리회원들이자기나라에서하던대로쓰레기를분리수거하여기다 리고있었습니다. 그런데쓰레기차가오더니그분리수거한쓰레기를몽땅한꺼번에모아서 거두어가는것이었습니다. 독일청소년들은이렇게하다가는환경오염이독일에까지미친다 고본부에항의를했습니다. 그랬더니본부측에서는쓰레기수거를항의한다고벌점을주 었다는것입니다. 우리는유치원교육부터잘못받았습니다. 기본적인훈련이안되어있다는말씀입니다. 기 본적인문제가흔들릴때에모든것이흔들리고맙니다. 우리의생활쓰레기도문제지만삶 의쓰레기를어떻게할것입니까? 여러분의죄악의쓰레기는어떻게할것입니까? 어떻게 수거할것입니까? 여기에더큰문제가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를믿는순간에우리의모든죄악의쓰레기는다소각되고온전히구원받은 하나님의자녀가되는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예수그리스도안에서모든것이해결됩니 다. 주님만붙들고있으면영의문제, 마음의문제가다해결되는것을믿으시기바랍니다. 뉴욕에한번도가보지못한할머니가뉴욕에가려고비행기표를샀습니다. 그런데어떤사 람이할머니에게 " 할머니, 뉴욕이있다는것을어떻게아십니까?" 하고물었습니다. 할머니는 " 여기뉴욕행표를사지않았느냐" 고대답하자그는이렇게말했습니다. " 할머니, 뉴욕에가 봐야알지가보지도않고어떻게아십니까?" 마치미래에천국가는사람과마찬가지입니다. 천국가는예수님의티켓을사놓았는데천국에가보지도않고천국이있다는것을어떻게 아느냐고말하는것과같습니다. 믿음의문제입니다. 과거도현재도미래도하나님이주관하시는것을전적으로믿고나아갈 때에구원의역사가일어나는줄로믿습니다. 우리를죄악과흑암에서구원해주시고우리에게소망의길을열어주시는사랑의주님을 믿고고백할때에이미여러분은구원받은것을믿으시길바랍니다. " 주예수를믿으라. 그 리하면너와네집이구원을얻으리라. 아멘 < 김선도목사 / 광림교회원로목사> * 출처 : 그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