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학보 27 권 4 호, 2013 년, 294 328 http://www.kabs.or.kr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 1)2) 한혜원 ** 이화여자대학교디지털미디어학부조교수 디지털환경이일반화되면서, 한국의온라인팬픽은 10대를중심으로한대중들이주로생산및소비하는문화적텍스트로성장했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주로남성아이돌을공유재로삼아하나의허구적대중문학의형태로발전시킨후, 이를온라인커뮤니티를통해서유통및소비시키는특유의메커니즘을만들어냈다. 이과정에서주로인물을중심으로서사를구성하고확장하는방식을채택하게된다. 단일인물에대한전형적인해석에서부터인물간의유기적상관관계를통한사건의발현에이르기까지, 팬픽의중심에는늘인물이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한국의대표적팬픽이라할만한 신화 의 6대팬픽 및 명작컬렉션 등총 15편을중심으로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을분석했다. 그결과아이돌이라는실제인물의외재적특징과허구적인물의서사적기능이결합하면서한국팬픽특유의독특한인물을창출해냈다. 또한인물간의관계지향성을강조하면서, 유비적관계를통해서인물의형상을강화했다. 한국온라인팬픽은다양한텍스트들이긴밀한상관관계를맺는가운데의미를생성하게된다. 주제어 팬덤, 팬픽, 스토리텔링, 인물형상화 * 이논문은 2012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2-S1A5A2A01020697). ** hwhan@ewha.ac.kr 294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1. 문제제기 본연구는한국온라인팬픽 (fanfic) 의서사적특성을연구하되, 주로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을분석하고자한다. 팬픽은 20세기말대중문화의소비행태와더불어형성된팬덤 (fandom) 의적극적인형태중하나라볼수있다 (Harris, 1998, p. 3). 팬픽이란팬을통해생성된 2차창작물중 픽션, 즉소설의형식을갖춘텍스트를총칭한다. 형식적으로팬픽은근대이후나타난이야기양식중소설 (novel) 의관습성을답습하고있다. 소설의경우, 근대적삶의총체성과주체의내면을입체적으로그리기위해서 인물 을중요한서사적핵심요소로취급해왔다 ( 최시한, 2008, 148쪽 ). 한국온라인팬픽은주로남성아이돌그룹을원형적인물로삼아서사를진행한다는점에서특이할만하다. 한국온라인팬픽에서는근대적소설에서나타나는전형적인물형상화와, 팬픽특유의관계맺기양상이교차적으로나타난다. 따라서인물의형상화및관계맺기양상을분석하는과정을통해서, 한국팬픽특유의미학구조를고찰할수있을것으로여겨진다. 이에본연구는한국온라인팬픽에나타난인물의형상화방식을, 주로원본과의상호작용을통해서분석하고자한다. 이후 커플링 (paring) 의양상을중심으로인물의상관관계양상을밝히고그서사적기능을분석하고자한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남성아이돌그룹 이라는원본과 십대여성 이라는특정한소비층때문에, 이제까지대중문화중에서도 하위문화 로전제되어온것이사실이다. 1) 일단 하위문화 로전제될경우, 1) 이는한국뿐아니라, 북미및유럽의경우도마찬가지다. 대표적인연구는다음과같다. Macrobbie, A. & Garber, J(1997), Girls and subcultures, in Gelder, K. & Thornton, S. (ed). The Subculture Reader, New York: Routledge.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295
텍스트내적인구조와미학에대한논의보다는수용자및소비환경등텍스트외적인환경에대한연구가주를이루게된다. 한국온라인팬픽역시마찬가지로, 이제까지 팬 에대한논의는다수있었으나, 정작텍스트인 픽션 자체에대한미학적기준의논의는충분히이뤄지지않았다. 수용자의입장에서팬픽은잉여시간에재미있게 읽을거리, 즉소설로인식된다. 과연수용자들에게한국온라인팬픽은소설로서어떠한의의를갖고있으며, 거시적으로대중문화내지대중문학의장안에서는어떠한위치를점하는지논할필요가있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원본을남성아이돌그룹으로삼기때문에텍스트내의서사역시독창적인특성을갖고있다. 가령북미및유럽의경우, 남성아이돌그룹을원본으로삼는팬픽외에, < 해리포터 >, < 반지의제왕 > 등대중문학혹은영화를원본으로삼는팬픽이다수생산및소비되고있다. 이경우본래원본에서서사적개연성이부족했던부분, 시간및공간의배치에서접혀졌거나축소및생략된부분에대해서 2차창작이발생하게된다. 즉허구적이야기로서의콘텐츠를소비하고해석하는과정에서 2차창작적요소가나타나게된다. 따라서주로판타지, 스릴러등문제해결형서사를지향하는작품에서 2차창작이다수발현된다. 그에반해서한국의경우에는, 드라마및영화등의서사통합체가아닌남성아이돌그룹으로부터팬픽이다수나타나고있다. 따라서시퀀스나플롯단위를재구성하는방식이아닌, 허구적인물의형상화를통해서사건을발현하는방식을지향한다. 한국의경우캐릭터로서의남성아이돌은다음과같은과정을거치게된다. 먼저실재하는아이돌이있고, 이인물이주로 TV나라디오등공중파방송을통해서체계적으로이미지를노출하게된다. 이렇게노출된이미지에대한선호도에따라팬층이구성되고, 적극적인팬들은다양한 2차창작물들을생산 296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및소비하게된다. 무엇보다도처음에는팬픽텍스트를소비만하던구성원들이댓글달기등과같은평가의과정을거쳐서일부적극적인구성원들의경우텍스트생산자로전환된다. 즉가장적극적인텍스트소비자가생산자로이어지게되는것이다. 이처럼다차원적인물화과정을통해서구축된아이돌의이미지가재매개적으로다시아이돌의이미지를재생산하는경우도있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아이돌의원본과대중의 2차창작이유기적으로연관관계를맺고있다는점에서인물형상화및관계맺기양상을통한인물형상의강화를분석할필요가있다. 온라인팬픽을통합적으로분석및연구하기위해서는일차적으로팬픽텍스트의스토리텔링을분석해야하며, 이차적으로는팬픽텍스트의외부적환경을분석해야할것이다. 본연구에서는통합적연구를위한일차단계로, 한국온라인팬픽텍스트특유의인물형상화방식을분석하고자한다. 2. 선행연구및이론적논의 팬픽에대한선행연구는크게팬픽을팬덤의하위현상으로소략하게다루는경우와, 생산및소비의주체인청소년의심리적문제와여성의젠더문제와연계해논의하는경우로양분된다. 문화적현상으로서의팬픽에대한국내의연구는 2000년대들어서면서꾸준히이뤄져왔다. 김훈순, 김민정등은팬픽을 사이버여성문화 의대표적인현상으로전제하고, 팬픽의생산및소비의과정을연구했다는점에서한국온라인팬픽연구의포문을열었다고할만하다 ( 김훈순 김민정, 2004). 김민정의경우, 팬픽을 TV 시리즈나드라마, 애니메이션등을기반으로둔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297
팬픽션과차별적으로개념화하고있다. 이때팬픽이란 연예인에대한팬덤을기반으로한여학생들의사이버문화를지칭 한다 ( 김민정, 2002, 5 6쪽 ). 따라서팬픽의문화적담론을살펴보는데문화주체인 10대여성이집중하고있으며, 픽션적특성보다는팬덤적양상에초점을맞추고있다. 김현지, 박동숙의경우김민정등의논의와전제를같이하면서오프라인팬덤과변별되는온라인팬덤에대해논하고있다 ( 김현지 박동숙, 2004). 이와같은초기연구들은다만최근팬픽의생산및소비층이 20대, 30대로확장되어연구대상이 10대로만국한될수없다는점, 무엇보다도비중이적기는하나남성을겨냥한팬픽과남성소비자가점차증가추세에있다는점등팬픽의확장방향을고려하지못한한계를안고있다. 이처럼초기팬픽연구는주로 십대여성, 성정체성, 온라인커뮤니티 등에국한되었다. 반면정재민은팬덤을 청소년문화의탈하위문화현상 이라규정하고, 북미팬덤의이론적모델이한국의경우부합하지않으며오히려한국의경우청소년이대중문화에서중심적위치를차지하고있음에주목한다 ( 정재민, 2008). 다만현재팬픽의생산자겸소비자들이 20, 30대로접어들어서도여전히적극적으로팬픽을소비및생산하고있는점을고려한다면팬픽을청소년만의전유물로전제하기어렵다. 2) 이에본고에서는팬덤을특정집단의하위문화로전제하기보다는대중문화로, 특히소설의양식을답습한다는점에서대중문학의한형태로전제하고자한다. 대중문학의경우, 텍스트내적미학과구조를분석하는과정에 2) 이에대해서이동연 (2011) 은 이모팬, 삼촌팬 의현상학을살펴보고있다. 김수아 (2010) 역시소녀아이돌그룹의이미지가변화함에따라 삼촌팬 이어떻게나타나고개념화되는지그과정을논하고있다. 일부연구들은 이모 / 삼촌 의호칭과정체성을젠더적관점에서바라보기도하지만, 이동연의지적대로이를진화론적관점에서조망할필요가있다. 298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서자연스럽게당대대중들의문화적패러다임을읽어낼수있다. 이에본고에서는대표적인팬픽텍스트의내적서사구조를인물형상화과정을중심으로분석해보고자한다. 기존의팬픽연구들은주로팬픽의생산및소비의주체와그과정등에연구의초점을두고있을뿐, 팬픽텍스트텍스트의스토리텔링에대해서는크게주목하지않았다. 즉팬픽생산및소비의주체, 환경및장등에대한연구는활발한편인데, 정작소설로서의팬픽에대한논의가비어있다. 류진희는팬픽서사의여성공간을분석하고자했으나, 여성들이집단적으로인터넷상에읽고쓰는, 특히남성동애를다룬, 대개는성애적장면을포함한이야기 로표면적으로만개념화하고있을뿐실제텍스트분석이부재해있다 ( 류진희, 2008. 163쪽 ). 류정월역시 일반적으로無性이라고생각되는십대소녀들이, 성관계가일반화된애정소설, 그것도동성애관계를중심으로하는소설의독자라는사실에는설명이필요하다 면서팬픽을기호학적을분석하고자하자소녀들의성적정체성구성에대해서만논하고있다 ( 류정월, 2008, 195쪽 ). 이처럼십대여성독자, 동성애라는팬픽의표면적요소에만집중하다보니결정적으로소설자체를들여다보지않는오류를범하게된다. 팬픽은형식적으로근현대소설의양식을지향한다. 따라서창작발상의단계에서는아이돌팬덤이발현될지라도, 실제텍스트를생산하고소비하는단계에서는철저하게소설의문법과관습성을따르게된다. 즉대중소설의보편성과아이돌소재의특수성이결합하면서한국온라인팬픽의독특한미학을형성하게된다고전제할수있다. 2010년에들어서자소영현등은 팬픽 을일종의뉴미디어시대의글쓰기현상으로전제하고, 공동체의상상을인터넷이라는가상공간에글쓰기문화로연계시킨현상으로서의팬픽에대해논하기시작했다 ( 소영현, 2010). 이현영의경우, 실제팬픽텍스트의분석을통해서청소년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299
의젠더의식을분석했다 ( 이현영, 2012). 다만이경우역시 어떤글인가 에집중하는것이아니라, 글쓰기환경 으로서의커뮤니티성격을주로조망하고있다. 김진량등문학자들은뒤늦게팬픽을 팬소설 이는문학적텍스트로규정하고자시도하나, 그실체가불안정하다는점에서문학적관점에서팬소설을논의하는것이어렵다고밝히고있다 ( 김진량, 2001, 157쪽 ). 즉문학에서전통적으로전제해온인쇄양식의소설이아니기때문에문학의논의에서도제외된것이다. 선행연구의경우팬픽에대해서 새로운형태의글쓰기 라고인식은하나, 정작연구자들이텍스트에접근하지못하는점이아쉬울따름이다. 헨리젠킨스의경우,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transmedia storytelling) 의개념을도입해북미의영화및드라마에대한팬픽의서사구조를분석한바있다 (Jenkins, 2008). 브론웬토마스역시 < 해리포터 (Harry Potter)> 시리즈를중심으로 업테이크와업데이트 (Uptake & Update) 등의서사적특이점에대해서분석한바있다. 팬픽관련해외의선행연구들은팬픽의참여성, 창조성등을효율적으로활용하기위한구체적방안을모색했다는점에서유의미하다. 본연구에서전제로삼는한국의온라인팬픽역시, 10년이넘는기간동안적극적으로소비, 창작, 비평되는과정에서나름의기저체계를갖추게되었다. 무엇보다도한국온라인팬픽은한국특유의온라인문화와사용자중심의디지털패러다임을잘드러내는텍스트다. 선행연구들은팬픽의외부환경을당대문화적패러다임과연계해분석하고팬픽의발생원인을규명했다는점에서연구사적의의를갖는다. 다만대부분의연구들이팬픽에서 팬 에대한부분만연구의대상으로삼고있을뿐, 정작주요한형식이라할수있는 픽션 자체에대해분석하지못한점이한계점으로남는다. 300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3. 연구방법 1) 분석대상 한국의온라인팬픽은매체및문화적패러다임의변화와상관관계를맺고발달해왔다. 1990년대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등으로대표되는 PC통신, 서태지와아이들 로대변되는 3인조아이돌그룹, 이를음반과콘서트의형태로적극적으로소비하는 X세대가삼각구조를이루며한국팬덤문화의토대를마련했다. 그러나이때만하더라도팬덤의한현상으로, 창조적인팬픽의생산과소비가이뤄지진않았다. 이후잭스키스, H.O.T. 등으로대변되는팬덤형성기및과도기를거치면서, 온라인팬사이트를중심으로팬픽이나타나게된다. 2012년기준, 한국온라인팬픽의양적토대, 질적기준을제시한사례로는 6인조아이돌그룹 신화 를들수있다. 1998년데뷔해 2012년기준총 10 집의음반을발매하고활동중인 신화 는기존과차별적인팬문화와이에따른다양한문화적현상을창출해냈다. PC통신-3인조-오프라인활동 이 서태지와아이들 로대변되는팬덤이라면, 신화 이후로는 다음팬카페-6인조-온라인팬픽 의유형이나타나게된다. 신화로대표되는팬픽문화는현재활성화되고있는 SNS-5인조-갤러리/ 대포사진 의팬덤과도차별적이다. 가령신화의팬픽을생산, 소비, 유통하는 신화팬픽 (http://cafe.daum.net/shinhwanovel) 의경우, 2012년 5월기준누적회원 10만명이상을보유한팬카페로, 단일아이돌그룹의팬픽을다루는사이트중그규모가가장크고오래되었다고할만하다. 3) 이는전시대의 스타의스케줄과사생활, 공연사진과동영상 을 3) 신화의팬카페중최대규모로는다음카페의 신화창조, 떳다신화 가있으나, 본고에는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01
표 1. 10만명이상회원가입국내대표팬픽사이트 (2012년 5월 30일기준 ) 팬픽카페및사이트명 URL 회원수 ( 명 ) 신화 < 신화창조 > http://cafe.daum.net/shinhwa79/ 176,276 신화 < 떳다신화 > http://cafe.daum.net/shzzing 122,057 신화 < 신화팬픽 > http://cafe.daum.net/shinhwanovel 100,850 동방신기 < 유愛루비 > http://cafe.daum.net/soul48 696,065 동방신기 < 영웅지재 > http://cafe.daum.net/dbhero/ 189,904 동방신기 < 카시오페아 > http://cafe.daum.net/sinki1004 170,068 슈퍼주니어 < 천휘룡 > http://cafe.daum.net/secondemugame 200,078 슈퍼주니어 < 온새미로 > http://cafe.daum.net/manful24 174,757 공유하던정보교환형팬활동에서나아가, 팬들이창작주체로거듭나 2차창작물을대량생산및소비하는형식을지향하고있다. 2012년 5월기준, 국내에서 10만명이상의누적회원을보유한팬사이트및팬픽사이트는다음과같다. 2000년이후활동한아이돌그룹의수는많지만, 팬픽을유도한아이돌그룹은제한적이다. 즉스타라고해서무조건적으로팬픽으로이어지는것이아니라, 일부조건을충족시킬경우에한하여다양한 2차창작을불러일으키는것이다. 일부팬카페의경우, 통합적인팬사이트의하위항목으로팬픽을다루는경우가많으나, 신화 의 신화팬픽 의경우아예팬픽만을생산하고소비하기위한장을따로마련하고있는점에서특이할만하다. 이에본연구에서는팬픽카페의대표적인사례로 신화팬픽 을택 팬픽을주요한분석텍스트로삼는만큼, 신화팬픽 을주로다루고자한다. 302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표 2. 6 대팬픽및명작컬렉션 9 선리스트 (2012 년 5 월 30 일기준 ) 6 대팬픽 작품명작가 ( 닉네임 ) 조회수 ( 최종회, 신화팬픽완결소설방 ) 모티프분량 ( 원고지 ) 소유 혜성스토커 4,560 재벌 1,366매 아베크 셩디쭈쭈바 16,052 학원 952매 T.O.P. 히아신스 12,286 재벌 3,006매 Come on now 야우혼민 30,273 동거 707매 넌우리에게영원한신화가되어버린거야 6 명의전사들 11,098 장애 824 매 신화네파출부카리리 23,293 동거 979 매 명작컬렉션 작품명작가 ( 닉네임 ) 조회수 ( 최종회, 신화팬픽완결소설방 ) 모티프분량 ( 원고지 ) Blind Love 문스톤민셩 73,771 조폭 1,659매 Spring 문스톤민셩 78,662 장애 1,038매 혁명가 소퍄셩 25,626 학원물 1,593매 신혜성불가침조약 농담진담 47,836 사제 487매 폐월성 아쿠아리움 - ( 삭제됨, 추정 4만 ) 사극 10,039매 열애 민우레인 71,436 재벌 3,694매 부활 올챙이 39,176 근친 1,598매 신기원음양사단 베르사유 ( 삭제됨, 추정 5만 ) 판타지 17,186매 리틀민우 블루스카이 42,384 동거 1,987매 해, 그중에서 6 대팬픽 및 명작컬렉션 9 選등총 15 개팬픽작품을서 사분석의텍스트로선정하고자한다. 카페 신화팬픽 내에서 명작컬 렉션 이란, 최소 1 만이상의조회수에서많게는 7 만이상의조회수를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03
기록한작품군으로, 카페의운영진들이일정한기준하에서선별한팬픽을회원들에게추천하는게시판이다. 명작컬렉션 에입성한작품의수는 30편정도로지극히한정적이다. 따라서팬픽의원형이자정수인동시에대중성을확보한고전적인작품으로만구성되어있다고전제할수있다. 명작컬렉션 의작품들은향후신화팬픽은물론동방신기, 슈퍼주니어등다른아이돌의팬픽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 역시분석텍스트로삼고자하는 신화 6대팬픽 은신화팬픽형성기인 2002년이전에발표된팬픽, 즉팬픽형성기에 신화팬픽 을대표한다고할만한작품들로, 팬사이트운영진의선별을통해서선정된다. 신화팬픽외에도아이돌그룹의팬픽은전통적으로 5대/6대팬픽 을선정하도록되어있다. 본연구에서분석대상으로삼은신화의 6대팬픽 과 명작컬렉션 은해당하는팬픽카페외에도다양한카페에서텍스트를중복적으로공유및소비한다는점을감안할때, 회원수내지단일카페에서의조회수이상의대중성을갖고있다고전제된다. 신화의경우, 2012년 3월부터종합편성채널 JTBC를통해서 < 신화방송 > 을진행하는등현재에도다양한매체를통해서연애활동을진행하는중이다. TV 스크린을통해서이상화된아이돌의이미지가다시온라인을통해서팬픽으로환상성을구축하게되고, 이러한환상성이다시 TV 프로그램의편성으로이어지는특이할만한사례라볼수있다. 특히 < 신화방송 > 의경우, 팬픽을통해서관습적으로굳어진커플링, 호명, 역할극등의재미요소들을콘텐츠내에서적절하게활용하고있다. 이처럼신화의경우, 한국온라인팬픽의구축및형성기의특징을잘드러내고있으며, 동시에양적으로도충분한텍스트와생산자및소비자를확보하고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신화대상의온라인팬픽총 15편을분석대상으로삼고자한다. 이는장편소설 (200자원고지 1,200매기준 ) 약 39권 304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에해당하는분량이다. 분석텍스트선정의기준은 1 신화팬사이트및팬픽사이트내조회수및인지도 2 운영진의선택과평가 3 작가론적성향및장르론적성향 ( 중복되는작품제외 ) 등을다각도로고려한선정결과다. 이러한기본자료를바탕으로주로팬픽텍스트에나타난허구적인물의구성방식을분석하고자한다. 소설적인물을구성하는과정에서장르문학의관습성이기저체계로작용한다는것이본연구의가설이다. 본연구는소설적인물형상화의보편성과한국아이돌팬덤의특수성이더해져서한국온라인팬픽특유의미학적체계를구축했다고전제한다. 2) 분석방법 팬픽은팬사이트내지팬픽사이트를통해서생산및소비된다. 산드보스에따르면, 팬덤연구에서팬텍스트는독자들과의대화, 패러디, 논쟁의결과를모두포괄해야하며, 무엇보다도텍스트간의상관관계와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을반드시염두에두어야한다 (Sandvoss, 2007, pp. 20 22). 다만조나단그레이가지적하고있는바와같이, 초기의팬덤연구는팬커뮤니티의바깥에서이뤄졌으며, 팬픽텍스트에대한연구는팬덤연구가다양화된이후에가능해진일이다 (Grey, 2007). 한국온라인팬픽연구역시, 앞서선행연구사를통해서살펴본바와같이, 팬텍스트내적미학에대한연구가이뤄져야할시점이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분명한기저체계를내재하고있으며각각의작품들은이를메시지형태로발현한다. 따라서팬픽을허구적이야기양식으로연구할경우, 파편화된텍스트를인식론적관점에서분석하거나자연언어로분석하는경우는문제적이다. 오히려팬픽을문화적기호로전제하고 3인칭적관점에서논하는가운데, 팬픽을정의할수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05
있는불변적특성및팬픽기제 (fanfic mechanism) 를찾아내야한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아이돌을공통의원본으로전제하는가운데다수의다양한작가군이다양한장르와모티프의이야기를전개해나가게된다. 이때기존의선형적소설의방식으로소설을쓰는것뿐아니라, 수용자간의다양한상호작용과선행한텍스트들과의긴밀한상호텍스트성을발휘하는가운데텍스트가나타나게된다. 따라서각각의개별적텍스트는물론, 텍스트간의상관관계를분석하여보다거시적의미의온라인팬픽을조망할필요가있다. 팬픽텍스트의내적서사구조를분석하기위해인물의형상화이론을주로적용하고자한다. 근대소설의양식에서인물이란 실제인간의허구적재현 이다. 팬픽의경우, 원본으로서아이돌그룹을삼아이를허구적이야기양식안에서재현하는경우로전제할수있다. 따라서텍스트내적으로인물의요소, 형상화과정등을체계적으로분석한뒤, 인물의상관관계를분석하는과정을통해서한국온라인팬픽의특성을밝혀내고자한다. 서사학자리몬캐넌에따르면, 스토리층위에서인물은텍스트전체에흩어져있는여러가지암시들로부터독자가결합한구성물이다 ( 리몬캐넌, 1985, 53쪽 ). 리몬캐넌에따르면, 인물형상화란텍스트층위에속하는것이며텍스트내의여러성격지표들을모아인물의특성을추출할수있다. 온라인팬픽의경우한편이독자적인작품으로존재하는동시에동일한아이돌을원본으로쓴다른팬픽들과동일한장안에서끊임없이상호작용한다. 이런점에서볼때, 온라인팬픽은일종의 집합적서사 라고전제할수있다. 스콧리트베르그에따르면, 생산적이고건축적인하이퍼텍스트의개념이글쓰기에도입되면서인쇄문학을통해서견고해진 1인작가의 1인작품, 작품의독창성과저작권의성역이무너지고, 집합적인서사 (collective narrative) 가나타나게된다 306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Scott, 2011, pp. 187 189). 즉한편의이야기를구성하고전개하는방식자체가달라지진않으나, 통합적텍스트로의이야기를구축하는과정에서는다양한매체와이야기들이관여하게된다는뜻이다. 새로운서사 (New Narratives) 를주창한리트베르그의개념은후기구조주의서사학의관점에서볼때유의미하다. 기존에한편의인쇄문학이내재적인기저체계를갖고있었다면, 최근의새로운서사양식은표면적으로도다양한개체의집합을통해하나의서사체가완성된다. 팬픽은 아이돌 이라는하나의공유적원본에대해서다양한작가군이창작한다양한내용과형식의텍스트들이온라인커뮤니티에모여들면서거대한서사체를형성한다. 즉하나의텍스트가개체의독립성을유지하는가운데, 각각의텍스트들이팬픽카페안에서통합적서사체의한부분을이루게되는것이다. 팬픽의경우, 각각의텍스트는그자신만의시스템을구축하거나거시적인팬픽의요소로작용하기도한다는점에서분명집합적서사라할만하다. 팬픽에서인물이형상화되는과정에서도집합적서사의특징이나타난다. 개별온라인팬픽에흩어져있는스토리층위의암시들이모아져서하나의허구적인물이구축되는것이다. 시모어채트먼의 특성 (trait) 개념을연장해인물형상화의이론을제시한최시한에따르면인물이란특성의총체다. 이때특성은각각내면적개인적특질, 외면적사회적특성, 작품구조내기능적특성등으로구분된다 ( 최시한, 2008, 153 155쪽 ). 이과정에서인물의외향소, 성격소등이서사전반에거쳐서흩어져나타나고, 독자는소설을읽는과정을통해서파편화된인물의구성소들을통합해하나의허구적인물을구축하고인식하게된다. 이과정에서실제인물에대한과장과축소, 생략과확대가일어나게되며, 반복적재생산을통해서관습적으로굳어지게된다. 일반적으로소설에서는실체를모방한실재적인물형상이있을수있고, 반대로실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07
체를부정한채지시관계를무화시키는해체적인물형상이있을수있다 ( 장일구, 2000, 37쪽 ). 이를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에적용시켜보고자한다. 특히인물의 외형소 와관련된부분들, 감각을통해서환기되는인물의외형적특성들이동일하게반복적으로재생산되는예를통해서이를증명할수있다. 다만이때텍스트내의인물과인물의행동을명백하게구분해야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시학을통해서강조한바와같이, 허구적예술에서나타나는인물의행동이란플롯과불가분의관계에있다. 따라서인물의행동은서사적으로필연적이고인과적인형태로재현될수밖에없다 ( 이호, 2000, 10쪽 ). 온라인팬픽에이를적용해본다면, 텍스트내에서인물행동의서사적기능은실제아이돌과변별되어철저하게해당플롯의개연성에입각해인과적으로부여된다. 따라서스릴러, 추리, 로맨스등다양한장르내지모티브의서사가나타날수있는것이다. 허구적이야기안에서각각의인물들은독립된개체로존재하는것이아니라서로의관계를통해서서사를구축하게된다. 특히온라인팬픽에서표면적으로극명하게드러내는특징으로는 커플링 (paring) 을들수있다. 토젠버거의경우, 온라인팬픽에드러나는관계맺기의양상을강조하여온라인팬픽을 슬래시팬픽 이라고지칭하기도한다. 토젠버거에따르면, 슬래시팬픽이란동성애커플이주요등장인물로나타나는경우를지칭한다. 이때커플이란원본에서표면적으로다뤄진관계여서는안되며, 반드시원본속에숨겨져있다고여겨지거나팬들을통해서재해석된커플이등장할경우에만유효하다. 그에따르면, 슬래시팬픽은크게 동료와의사랑 (buddy slash), 적과의사랑 (enemy slash), 사제간의사랑 (power slash) 의세가지유형이나타난다. (Tosenberger, 2008, pp. 185 207). 본연구에서는한국온라인팬픽에나타나는인물들의관계맺기양상을유형별로분석함으로써, 한국 308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온라인팬픽이추구하는서사적지향점을가늠할수있을것이다. 4. 분석결과 1) 창작발상단계의외형소추출 팬픽은창작발상단계에서실제미디어를통해서노출된아이돌그룹의이미지를인물형상화의시작점으로삼게된다. 즉다양한스크린을통해서노출되고구성된아이돌의실재적이미지에, 이들을응시의대상으로소비한팬들의환상성이더해지면서최초의소설적갈등이촉발된다. 한국의아이돌그룹은비트가강한음악을배경으로극적인이미지를연출하는군무를연출한다. 한국아이돌그룹은개개인의형성에서그룹의결성에이르기까지이미극적인모티브들을내재하고있으며, 이를제한된시간내에무대에서가장극적인형식으로노출하게된다. 아이돌그룹의인물형상화단계를전반적으로두고본다면, 이는클라이맥스에해당한다. 경우에따라서음악프로그램뿐아니라다양한방송의장르를통해서인물의모티브가노출된다. 이처럼아이돌이라는원본은음악이라는텍스트와분리되어서개별적, 확장적으로존재할수있는가능성을내재하고있다. 따라서각각의인물이오쓰카에이지의표현처럼 캐릭터의자율화 가가능한단위로인식된다 ( 에이지, 2005). 물론아이돌그룹의구성원들이각각캐릭터를자율적, 독립적단위로활용할수있는모티브들을제공하고있기는하나, 팬커뮤니티내에서생산및소비되는팬픽이기때문에, 커뮤니티내에서통용되는규칙 (rule) 이있다. 먼저주인공이름을가급적바꾸지말아야한다. 가령신화팬픽의경우, 민우 ( 미누 ), 에릭 ( 문정혁 ), 혜성 ( 신혜성 ), 앤디 ( 선호 ),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09
전진 ( 충재 ), 동완 ( 김동완 ) 의이름이그대로소설인물의이름으로연결되고있다. 희극적요소가강하거나하위모방적성향이강한팬픽에서는이름의일부를연음형식으로변형해표기한다. 이는인물명명법중 음성상징을이용한명명법 에해당한다. 한편해당인물이서사내에서조력자역할을수행하거나중요한서사적기능을수행하지못하는경우에는아이돌의이름이아닌본명을사용해아이돌의아우라를가급적훼손하지않으려고노력한다. 이경우독자는인물의명명법이각각서사적으로어떠한기능을하는가에대해서팬커뮤니티내의규칙에의거하여스스로해석해내야만한다. 허구적인물의형상화에있어서일차적단계에서이뤄지는것이바로외형소, 즉인물의외양에대한묘사이다. 이는주로간접적인말하기 (showing) 형태로전달되며, 신체외양중일부를과장및확대하여의미를부여하는형식을취한다. 특히팬픽의경우실재하는인물을원본으로삼아외형소를추출해야하기때문에, 이단계에서는팬커뮤니티가다양한매스미디어를통해서공유한아이돌의외형적이미지를그대로계승하게된다. 다만소설이지향하는장르의관습성에부합하는방식으로외형적이미지중일부만을추출하여과장및확대하는방식을지향한다. 이과정에서신체의일부가지나치게강조되면서다양한팬픽내에서공유되는고정적인외형소로굳어지게된다. 이후팬픽은그장르와형식, 작가에상관없이인물의신체적외양묘사, 작명등에있어서모두공유재로서의기본요소를소비하게된다. 대표적인예로신화의 6대팬픽및명작컬렉션에나타난 혜성 과 민우 의대표적외양묘사를비교하면다음과같다. 위의표를통해서알수있는것과같이, 총 11편의장편소설에서 혜성 의외형소가동일하게나타나고있다. 신화라고하는아이돌그룹전체에서 혜성 은상대적으로 여린남성의이미지 를대변하고있는데, 310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표 3. 신화 6 대팬픽및명작컬렉션에나타난 혜성 의외양묘사 제목소유 T.O.P. Come on now 외양묘사 사도이의웃는얼굴은기모노차려입은여느여자아이보다훨씬이뻤다. 너무마른손... 안아봤자한줌도안되는작은어깨... 정말이러다혜성마저일이날것같았다. 개를돌리는혜성의옆모습이정말... 예술이다... 내리까는눈과부드러운콧날작은입술도... 이런사람도있구나싶다. 단발머리에슈트을입은스타일이꼭모델같은남자와힙합바지에가방을맨작은사람이었다. 신화네파출부가장여자같이생긴아이가말했다. Blind Love Spring 혁명가신혜성불가침조약폐월성열애신기원음양사단 혜성은가느다란팔을뻗어, 포드의땀에쩔은화려한야자수문양이가득한셔츠를잡아챘을뿐이었다. 가는턱선과웃을때살짝보이는덧니... 그리고보이지않는데도민우의목소리를따라열심히자신을바라보고있는맑은눈빛까지...... 뽀얗군. 기집애같이... 곱상하게생겼네, 호모같이. 삐쩍골아가지곤... 얕잡혀보기딱십상인동안을감추기위해고심끝에내가내린결론이란날카로워보이는금테안경을쓰는것이었다. 어둡지만또렷이보이는두눈동자. 자그마한콧날과굳게다문입술. 눈앞에바짝다가와있는혜성의새하얀얼굴. 그의연한머리칼이흐릿한가로등에비쳐밝은빛을내고있었다. 절대건드려서도, 언급해서도안되는절대금단의공격루트. 혜성이의 여성적인외모 미디어를통해서노출된이러한이미지가허구적인물을형상화하는단계에서도그대로적용된다. 공통적으로 예쁘다, 말랐다, 작다, 하얗다 라는특성이나타나고있다. 혜성의경우 11편에서공통적으로시각적인묘사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주로얼굴, 입술, 어깨, 팔등상반신에대한묘사가두드러진다.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11
표 4. 신화 6 대팬픽및명작컬렉션에나타난 민우 의후각적이미지묘사 제목아베크 Blind Love Spring 혁명가 외양묘사 키작은아이... 힙합바지를즐겨입고... 상큼한향기가나는... 눈은크지않지만눈동자가커서강아지같은... 허브향의샴푸냄새와어린시절부터늘궁금한몸에서나는희미한제비꽃냄새를느낀다. 바람으로실려오는민우의희미한향기를느꼈고, 문을열었는데... 민우는정말로거기에서있었다. 혜성은친구대신에죄를뒤집어쓰고간그가덩치도크고잘생기고키도큰장동건스타일의미남형인줄알았다. 하지만그다지미남형이라고말할수는없는사내였다. 열애코끝에닿는민우의결좋은머리칼에서는향긋한샴푸냄새가풍긴다. 리틀민우민우를바라보고만있는.. 시원한.. 쿨워터.. 향기... 이와같은인물의외형소에대한추출기준은향후인물간에관계를맺고서사적기능을수행하는데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 표면적으로실제아이돌의상반신에대한묘사로부터 여성성 을추출해낸후, 이를통해서각각의서사적장르에서여성적역할을수행할수있는허구적인물을구축하게되는것이다. 혜성의경우, 11편의소설전반에걸쳐서주체적역할보다는대상적역할, 적극적역할보다는소극적역할을수행한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동일한원본아이돌의경우다양한작품에서동일한외형소가나타나고있다. 이때모든인물에게서시각적특징만강조되는것은아니며, 인물에따라서후각적, 청각적특징이강조되기도한다. 가령 민우 의경우에는팬픽전반에걸쳐서후각적인이미지를강조하는묘사들이두드러지게나타난다. 혜성 의경우여성적외모를강조하는반면, 민우 의경우에는향기, 냄새등주로후각적이미지를강조한다. 11편의팬픽전반에걸쳐서 민우 는신비로운존재, 우 312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표 5. 신화 6 대팬픽및명작컬렉션에나타난 혜성 의성격묘사 제목소유 T.O.P. 신화네파출부 Blind Love Spring 혁명가신혜성불가침조약폐월성열애부활 성격묘사 너무도차가웠다 굵은눈물방울이민우의사진에떨어지자젖을새라얼른눈물을닦아내는혜성이었다. 해가지는저녁까지혜성인민우의사진을보며울고, 또그눈물을닦아내고... 를반복했다. 혜성이다. -.-;; 아, 얘네들성격은대체뭐가진짠지종잡을수가없다! 아줌마앞에선존대말쓰구잘따르다가, 아줌마만없으면 2 층에서짐승으로변하는이것들!! 강한혜성의힘에숨이막혀벌개져서버둥거릴뿐이었다. 혜성은그동안힘이없어서포드에게당한게아니다. 다만그가자신과동등하다고생각하지않았고, 생활에필요했기때문에참았던거뿐이었다. 혜성은당황한듯아무말도못하고앉아있었고, 그런혜성을민우는짜증나는표정으로바라보았다. 정말틀린타입이군... 희주는당당하고이성적인타입이었고, 그런그녀의시원스러움에민우도끌렸다. 하지만희주와남매라는자신의앞에앉은사람은뭔가불안해보이고어딘지약하고주눅들어보였다. 게다가...... 그래... 묘하게여성스러운것도... 혜성은 1 남 3 녀중막내아들이다. 집안에선거의왕자나다름없었다. 집안의장남이었던혜성의아버지는혜성을낳기전까진어머니와사이도안좋았다. ( 중략 ) " 늬들몰랐냐? 난쟤랑같은중학교나와서좀아는데, 쟤가유도가공인 3 단이야. 생긴거보고덤비다가늬들처럼깨지는놈들여럿봤지. 암 -" 왜인지는잘기억이나지않지만.. 아무튼나는머리에피도안마른중학교 2 학년들앞에서눈물을보였다. 내가우는것을확인한못된녀석들은교탁앞으로우르르달려나와나를빙둘러싸고저희들끼리키득거리기도하고내옷깃을잡아당기기도하고.. 나는그만스륵주저앉아아예무릎을껴안고엉엉울어버렸다. 혜성은뺨위로뜨거운눈물을흘리며그렇게맹세했었다. 목이바닥에떨어지시던아버지를보며, 매를맞아죽어가던형님의손을잡고서그리마음먹은일이었다. 다시.. 일어서겠노라고... 그울먹이는한마디에나는도로자리에앉고말았다. 그여자가죽었다는말에끝까지모른척할만큼나란새끼는독해먹지가못했다. 그렇게사랑스러운아이가또있을까 저렇게살갑게다가오고망설임없이사랑을주는데나는또무엇이남아그애를완전히받아들이지못하는걸까 처음에는성격때문일거라고그렇게생각했다.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13
제목 신기원음양사단 리틀민우 성격묘사 그리고보시다시피나는성격이이지랄이야. 딱보면느껴지지? 난강박증에편집증말기환자야. 나외에모든사람을의심하고경계하지. 다른사람에게씌우는경계심과의심에는이유도없고, 의미따위도없어. 상냥하고부드러운혜성 연한만남, 뜻하지않은방문등의모티브와함께등장한다. 이때마다후각적이미지를강조한다. 이는마치영웅신화의마법사나조력자의등장과유사한형태를취하고있다. 신화팬픽에서는작가와독자가모두 신화 라는남성아이돌을일종의 공통의원본 으로인식하기때문에, 인물의외형소를내부적으로공유하는데큰무리가없다. 이는특히캐릭터의외형이나행동을묘사하는데경우특히두드러지게나타난다. 반면실제인물의외형소를통해서구현된특징이허구적인물의서사적기능으로반드시연결되지는않는다. 11편의팬픽을통해서외재적특징이동일하게묘사되었던 혜성 의경우, 극적페르소나 (persona) 는다음과같이각각차별적으로나타난다. 혜성 의경우, 그내재적특징과서사적기능이팬픽마다각각다르게나타나고있다. 작품간상관관계역시찾아보기힘들다. 즉인물을구성하는데, 외재적요소의경우실재남성아이돌그룹인신화의이미지를그대로차용하는반면, 내재적요소의경우장르문학의관습성을기저체계로전제하는것을볼수있다. 즉동일인물에대하여동일한외양묘사를하되, 서사적기능은작품별로다양하게나타나고있다. 가령 혜성 의경우, <T.O.P.> 에서는희생모티브와여성성이강화된비련의인물로, <Blind Love> 에서는의리와정의를중시하는남성적인물로, < 혁명가 > 에서는외유내강형의유도유단자고등학생으로 314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설정되어있다. < 신혜성불가침조약 > 에서는학생들에게조차좌지우지되는나약한성격의선생으로, < 신기원음양사단 > 에서는강박증과편집증증세를보이는퇴마사로, < 폐월성 > 에서는가문의원수를갚기위해어떤일이든감수하는 아버지의아들 역할로나타난다. 팬픽에서인물을형성하는데, 창작발상의단계에서는실재하는아이돌그룹의인물을통해각각의외형소를추출하게된다. 팬픽의장르나작가와상관없이등장인물의이름, 외모, 분위기등을인물의고정적요소로계승하며이를반드시규칙으로지켜야만팬커뮤니티내에서환영받는팬픽으로소비될수있다. 다만인물의외형소가반드시서사적기능으로까지연결되지는않는다. 외형소의규칙을준수하기만한다면, 팬픽내에서인물은다양한서사적역할을부여받을수있다. 마치동일한배우가다양한장르에서복수의페르소나를연기하는것처럼, 한명의인물이다각적인역할을수행하게된다. 독자의입장에서는실재하는아이돌을이용해인형놀이나역할극을하듯, 다양한장르의서사들을반복적으로소비하게된다. 이과정에서팬의입장에서외형소의규칙을통해서아이돌을소비하는것과동시에, 독자의입장에서장르문학의관습성을통해서대중소설을소비하게된다. 한국온라인팬픽에서는원본과이본의문제가발생하지않는다. 한국온라인팬픽에서는인물자체가원본이기때문에, 서사자체는다양한변화의가능성을내포하고있다. 이처럼한국온라인팬픽은팬덤과대중소설을중첩적소비하도록유도하고있다. 2) 장르문학의관습성을통한인물구성 한국온라인팬픽의서사는실재하는아이돌로부터시작된다. 이는원 본서사체에대한다양한해석으로부터창작발상을시작하는해외온라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15
인팬픽과분명차별적이다. 따라서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소설의다양한구성요소중에서도유독 인물 을통해서서사를발현하게된다. 이때실재하는인물의외형적요소들을직접적으로계승하기때문에자연히인물자체의개연성을갖고서사를시작하게된다. 다만여기서인물의개연성이란사건의개연성과일치하지는않는다. 현실과연계될수있는인물의개연성을얻기위해서, 실재하는아이돌의이름, 외양등외형소를팬픽에서도그대로답습하는데반해, 사건의개연성은철저히허구적인장르문학의관습성및서사내적인구조에따라서주어지게된다. 허구적소설에서서사적인물이란내포적작가 (implied author) 를통해서창조된다. 따라서인물의형상화를논하는데서술자 (narrator) 와인물사이의상관관계를분석해야만한다. 소설에서는서사적시간, 공간등이별도로상정되기때문에서사세계와실제세계가지시관계에서벗어나독자적허구의세계를구성하게된다 ( 장일구, 2000, 33 34쪽 ).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실재하던아이돌원본이사건이발생하고서사가진행됨에따라, 점차실재적인물에서멀어지고서사적인물로형상화된다. 그과정에서해당하는장르및서사적질서에부합하는성격소를새로이부여받게되고그에적합한서사적기능을수행하게된다. 이때아이돌은실제세계의외형적특성을허구적인물의내재적특성으로연결하는경우도있고, 추구하는장르의관습성에따라서반대로실제세계의외형적특성을부정하고극적반전을연출하기위한내재적특성으로활용되기도한다. 분석텍스트중 < 소유 >, <T.O.P>, < 열애 > 등은모두동시대대중소설및한국드라마에서빈번하게모티브로설정하는 재벌 을, 동일하게극중안타고니스트이자갈등요소로제시하고있다. 재벌 은한국드라마에서한국사회의특이할만한계층구조이자갈등을드러내는장치 316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로활용되는일종의관습적인물이다. 근대신파극이래대중에게사랑을받아온모티브인 신분을초월한사랑 에서 신분 에해당하는격차를자본주의적가치에따라 재벌 로형상화한것이다. < 부활 > 등에서중요하게나타나는 근친간의갈등 모티브역시한국대중소설및한국드라마의변별적모티브이자관습적요소중하나다. 특히한국의경우가족이데올로기가북미나유럽에비해서강하게나타나는과정에서근친간의갈등요소가서사적갈등의핵심을이루게된다. < 부활 > 등에서는프로타고니스트의근친발견, 근친상간등이서사에서중요한갈등과해소의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 아베크 >, < 혁명가 > 등은모두서사적공간으로 학교 를설정하고있다. 청소년을대상으로하는 청소년문학 과 청소년드라마 의경우, 대부분서사공간으로 학교 로설정한다. 수용자와서사내인물간의거리감을좁힘으로써카타르시스를더욱극적으로끌어내기위함이다. 팬픽역시서사적공간으로학교를설정하고있으며, 그중에서도일탈적공간에해당하는 옥상 을극적사건의발생지로설정하고있다. < 행복은성적순이아니잖아요 >, < 여고괴담 >, < 말죽거리잔혹사 > 등내용적장르가각각다름에도불구하고위의영화들은모두한국특유의학교공간을갈등의주된요소로설정함으로써대중성을획득한바있다. 위의팬픽작품들역시청소년소설및드라마, 영화에서설정했던학교공간의의미를그대로답습하고있다. < 신기원음양사단 > 의경우, 내용적으로한국문단에서는보기드문판타지를지향하고있다. 팬픽이온라인을주요한창작과소비의장으로삼고있는점을감안할때, 팬픽에서나타나는판타지의전통은 퇴마록 으로대변되는 PC통신시대의한국판타지의전통과연계된다고전제할수있다. 위작품의경우, 1990년대 PC통신을통해서연재되었던퇴마사, 삶과죽음의경계적소재를그대로차용하고있다는점에서,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17
공포와스릴러를결합한한국특유의판타지적관습성을계승한다고여겨진다. 그외에도 < 넌우리에게영원한신화가되어버린거야 > 와 <Spring> 은 장애 를주요한모티브로다룬소설로, 시한부인생소재의드라마와맥을같이하며대중들로부터최루성눈물을이끌어내고있다. < 신화네파출부 > 나 < 리틀민우 > 와같은 이성물 은주로로맨스소설에서전형적인구도로삼는 1대다내지삼각관계의구도를주로다루고있다. 이는원수연원작만화이자동명드라마로제작된바있는 < 풀하우스 > 와유사한구성방식을지향한다. <Blind Love> 의경우에는 2002년당시국내영화에서강력한모티브로차용했던 조폭 을이야기의기제로삼고있다. 이처럼신화팬픽의내용적장르를분석해보면, 로맨스, 판타지, 액션등기존의장르문학, TV 드라마, 영화등의내용적분류체계와부합함을알수있다. 만약신화팬픽의인물구성및서사구성방식이철저하게 신화 라는아이돌의원본에서기인하는팬문화의부산물이라면, 신화팬픽은반드시신화라는실재적인물과대응될수있는특수한소설로만존재해야할것이다. 그러나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을형상화하는과정에서서사적기능을수행하는성격소의경우외형소와긴밀한연관관계를맺지않고있다. 이에대한논거로는동일한팬픽텍스트가다양한아이돌팬사이트내에서이본의형태로소비되는예들을들수있다. 신화팬픽중 < 폐월성 > 은대하사극의형태로 3년이상연재된작품으로신화팬픽의대표작중하나다. < 폐월성 > 의경우, 몰락한가문을바로세우고억울하게살해당한아버지의복수를하는과정을 혜성 의입장에서전개하고있다. 그런데 < 폐월성 > 은신화팬사이트뿐아니라, 동방신기등다른아이돌의팬사이트에서도그전문을찾아볼수있다. 즉신화팬픽 < 폐월성 > 의내용을그대로유지하되, 등장인물만다른아이돌의이름 318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으로바꿔서연재한경우다. < 예시문1> 진은속으로되뇌이며쓰디쓴웃음을지었다. 순간적으로재중이너무중히나간다생각했지만언제나그는옳았다. 냉혹해보이고차가운듯하지만그의결정에는후에번져나오는불씨가없었다. 이번에도재중, 그에게반발을하여난을일으킨일당들을참형으로다스리는것또한그러했다. 비록원망을듣더라도그러한무리들은잘라내지않으면같은일이반복될뿐이었다. 오히려피를뿌리는숫자만늘어갈테지. 문대협 < 예시문2> 진은속으로되뇌이며쓰디쓴웃음을지었다. 순간적으로윤호가너무중히나간다생각했지만언제나그는옳았다. 냉혹해보이고차가운듯하지만그의결정에는후에번져나오는불씨가없었다. 이번에도윤호, 그에게반발을하여난을일으킨일당들을참형으로다스리는것또한그러했다. 비록원망을듣더라도그러한무리들은잘라내지않으면같은일이반복될뿐이었다. 오히려피를뿌리는숫자만늘어갈테지. 정대협 신화팬픽에서연재된 < 폐월성 > 의경우, 주인공이 혜성 으로되어있으나, 동방신기팬픽에서는 준수 로바뀌어져있다. 그외에도 민우 가 윤호 로, 문대협 이 정대협, 김대협 등으로이름만바뀌어져그대로연재된사례들을볼수있다. 이는 < 폐월성 > 에만해당하는이례적사례가아니라, 다양한팬픽카페에서공공연하게발생하는 이름바꾸기 의한사례다.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19
팬픽은최초의단계에는특정아이돌에대한적극적인팬덤의한파생물로발생했다. 그러나허구적이야기를구성하고소비하는과정에서는장르문학내지대중문학의관습성을기저체계로삼게된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생산및소비, 유통의단계가유기적으로연관되어나타난다. 따라서다수의대중들이반복적으로서사를소비하는과정에서, 자연스럽게관습적인틀이생성된다. 특히대중들로부터긍정적인평가를받고적극적으로유통된작품의경우, 아이돌의 이름바꾸기 를통해서다시소비하게된다. 특히신화와동방신기의경우, 세대간차이를두고있다. 이를통해서성공한팬픽을온라인을통해서재소비하는방식을살펴볼수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이래로강조된바와같이, 서사에서인물은플롯에종속된요소로작용한다. 따라서사건을발현및구조화하는과정에서창작발상단계를거친인물은개별화된독립단위로기능하는것이아니라, 철저하게해당장르문학의관습성에의거하여성격소를부여받게된다. 이과정에서실재로서의아이돌의이미지에허구적인물로서의페르소나가중첩되면서한국온라인팬픽특유의독창적인물을형상화하게된다. 다만앞에서분석한바와같이, 팬덤내에서생산및소비되는팬픽의경우외형소를전복하거나해체하는경우는전혀없다.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은서사적맥락을전개해나가는과정에서장르문학의관습적법칙에따라서성격소를부여받고서사텍스트내부의존재로형상화된다. 3) 커플링을통한관계지향강화 소설에서인물은독립된개체로존재하는것이아니라다른인물과서 로상호작용하는가운데극적갈등을야기한다. 한국아이돌의경우, 각 320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기다른성격의남성복수가하나의그룹을이루고있다. 따라서온라인팬픽역시아이돌그룹의전구성원들이반드시하나의허구적텍스트안에등장시키는것을원칙으로삼는다. 소설에서복수의인물이등장할경우, 자연히극의전개방식은자아의내면적갈등에초점을맞추기보다는, 인물간의상관관계에초점을맞추게된다. 특히로맨스소설이나멜로드라마의경우삼각관계, 애정에대한권력구조등복수의인물들이다각적관계를맺는양상을주로나타낸다. 리몬캐넌은인물구성강화의한방식으로 유비 (analogy) 를강조한다. 그에따르면인물은유비관계를통해서다양한특성을두드러지게나타낸다 ( 리몬캐넌, 1985, 107쪽 ). 현대소설에서는단일인물보다는복수의인물이나타나대조의축을이루며유비적환경을강화한다.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이와같은특성은주로 관계맺기 를통해서나타난다. 토젠버거는온라인팬픽을 슬래시팬픽 (slash fanfic) 이라고칭한바있다 (Tosenberger, 2008). 한국의온라인팬픽역시 커플링 이라지칭되는인물간관계맺기의양상을중시한다. 단일인물이하나의관계를지향하기보다는, 다양한인물군이다각적관계를맺어나가는과정을묘사하는것이다. 특히팬픽의원본이되는아이돌의경우, 그구성원의성별이남성으로단일하기때문에, 자연히각각의관계가표면적으로는동성애적양태로발현된다. 한국온라인팬픽에서동성애란단순히소재적수준에머문다기보다는, 서사적측면에서중시되고있다고볼수있다. 로맨스소설의경우, 관습적으로두인물의합일을지향한다. 한국온라인팬픽에서는아이돌그룹의구성원중외향소에있어서여성성이상대적으로높게도출된인물이여성의서사적역할을담당하게된다. 흔히팬픽에서 공수관계 라고표현되는부분에대해서토젠버그는서로친밀한관계에서우정이열정적사랑으로넘어가는과정에서발생하는슬래시 (buddy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21
slash), 경쟁적관계혹은적대적관계의인물에게서금기시된사랑을느끼는슬래시 (enemy slash), 힘과권력에따른상하및주종관계를주로다루는슬래시 (power slash) 의세가지유형으로구분하고있다 (Tosenberger, 2008). 한국의온라인팬픽에서도세가지유형의관계맺기양상이잘나타나고있다. 다만동성애를소재로다룬북미및유럽의팬픽과한국온라인팬픽사이에차이점은있다. 토젠버그에따르면, 북미및유럽의팬픽에서인물들이일편단심의헌신적관계를맺어나가는과정에서 주인공들은태생적으로천생연분 (soul mate) 이며, 그누구보다도서로를잘이해한다고설정되어있다 는것이다. 따라서 줄거리가없는포르노 (Porn without Plot) 적특성이나타나게되면서, 서사적개연성이무시되고선정적장면의묘사가두드러지게된다. 또한커플링중에서도팬들을통해서 하나의진정한커플링 (one true paring) 이원전으로인정받기도한다 (Tosenberger, 2008, pp. 190 196). 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에도위와같은커플링의특성이나타난다. 다만특이한점은, 두인물간에천생연분의관계가성립할때에우연성과더불어필연성이강조된다는점이다. 가령신화팬픽중 < 아베크 > 의경우 부재한미누를닮은선호 에대한묘사가극적인부분에나타나고있으며, < 혁명가 > 에서는이미죽은형을닮은혜성에게사랑을느끼는민우의감정이가장극적인장면으로묘사되고있다. < 폐월성 > 에서도민우는노비로부터죽은근친의정을느끼고사랑에빠지게된다. < 기생일화 > 에서는죽은아우와닮은인물에게, < 부활 > 에서는죽은친구와닮은인물에게서사랑을느낀다. 이처럼한국온라인팬픽의경우, 인물간관계를맺는과정에서우연성과더불어필연성을강조한다. 322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5. 결론 디지털환경이일반화됨에따라, 웹은사용자들의대안적서사창작및소비의공간으로작용하게되었다. 한국온라인팬픽은동시대에대두되고있는사용자참여적성격을잘대변하고있다. 온라인팬픽에서는팬픽의적극적인소비자가곧비평가로이어지며, 적극적인비평가가곧생산자로이어진다. 따라서개인의독창성과근대적주체의자아의식을담아내기보다는, 대중들이선호하는대중성을기준으로텍스트의내용과형식을구성한다. 한국온라인팬픽은남성아이돌이라는인물군을원본으로삼아, 하나의허구적텍스트로발전시킨후, 이를온라인커뮤니티를통해서확장시키는특유의메커니즘을만들어냈다. 이때팬픽텍스트는각각독립적으로존재하는한편, 또다른 2차창작을유발하고작품간의상호텍스트성을발현한다. 한국온라인팬픽의서사에서가장중요한창작발상의지점이자원동력은인물이다. 온라인팬픽에서인물은메타이야기적자율성을갖고있는동시에장르적관습성을충실히따른다. 무엇보다도각각의작품과전체팬픽, 실재하는인물과상상적인물, 재현적외형소와허구적성격소등이중첩되고교차되면서다차원적인물을형성하게된다. 본연구에서분석대상으로삼았던 신화 의경우, 아이돌로서의 신화 -팬픽의주인공으로서의 신화 가서로유기적상관관계를맺고있다. 한국온라인팬픽의발화점에는 인물 이있다. 한국온라인팬픽은현실의아이돌을원본으로삼아소설적인물로구성하는과정을거치게된다. 이때실제인물의외형소의경우현실연계적으로답습되는반면, 플롯내에서성격소를부여하는과정에서는대중소설의관습성이작용하게된다. 인물형상화단계를거친허구적인물들은관계맺기를통해 한국온라인팬픽의인물형상화방식 323
서서사를전개한다. 다양한창작자와수용자, 실재와허구를넘나드는 가운데, 한국온라인팬픽은대중문학으로서의미학을구축하게됐다. 324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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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n Characterization in Korean Online Fanfiction Hye-Won Han Assistant Professor, Division of Digital Media EWHA Womans University There is a direct corelation between Korean online fanfic and multi media development. Korean teenagers read online fanfic in Korea as an young adult literature. This study analyzes the meta-text and characterization of online fanfic of Shin-Wha, who is famous K-Pop group and has great influence on Korean K-Pop fandom, especially focused on the method of a fictional characterization in their online fanfic. Contemporary fan text forms a concept called collective narrative, which is represented by online fanfic. The images of group members that offered to fanfic writers over a network give the inspiration for portrayal of external appearances. On the contrary, internal personality of character in drama and popular novel is largely created in their separate ways according their conventions of popular novel. I find that online fanfic inherits the convention from a popular novel. The resolution of these two opposing methods is the specific models of characterization in Korean online fanfic. Keywords fandom, fanfiction, storytelling, characterization 328 한국방송학보 (2013) 27 권 4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