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及韓國學國際學術會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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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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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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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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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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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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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소외청소년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만족도조사연구 책임연구원정경은 ( 초당대학교사회복지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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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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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생산계층로서의청년문화에대한고찰 김지선 1. 서론 1) 연구목적 문화생산은계속해서이어져왔으며자본주의에의해문화의생산자와소비자가명확히구분되는현재의시점에서도대중은문화를소비하는소비계층만이아닌일정한문화적흐름을주도하고양산해내는생산계층으로서일정부분문화생산에참여하는역할을하고있다. 본연구는문화가생산된다는것에대한의미찾기와한국의대중문화에서문화주체가존재하는지에대한논의에서시작되었다. 현재대중문화의소비주체를꼽으라면 10 대와 20 대계층의젊은청소년계층과대학생계층을주대상으로이야기할것이다. 이논문은청년이언제부터문화의전면에등장하기시작하였는지를역사적맥락에서검토하고청년이문화생산계층으로나타나게된과정을살펴본다. 이를통해청년문화의특성을도출하고현재대중문화와연결지을수있는지점을찾아보고자한다. 청년문화의등장은대중문화의흐름속에서성인계층이아닌학생이문화의중심에서서새로운주체로자발적인문화를형성하고일정한문화적조류를형성한최초의모습이라고볼수있다. 청년문화속청년은단순한문화수용자가아닌문화생산자적인특성을나타내면서처음으로대학생을문화를주도하는계층으로등장시켰다. 또한문화적인측면에서기성세대와는대치되는청년이라는계층을처음으로만들어냈다는특징을지닌다. 이처럼청년을중심으로한특정한문화형성은이후신세대문화, 아이돌문화로대변되는청소년문화와같은하위문화형성의출발점이되었다는점에서도의의가있다. 문화연구의목적은맑스, 엥겔스가포이에르바하에대한마지막테제에서말했듯이텍스트를해석하는데있는것이아니라현실을바꾸고실천하는데있다 ( 이동연, 2012 : 300-301). 이연구는청년문화에대한고찰이주내용을이루고있으나목적은그것을살펴보는데에그치는것이아니다. 문화연구의목적과연관되는맥락에서청년문화의긍정적인양상의도출은앞으로한국대중문화가움직일수있는힘을발견하는데에도기여하며과도기적인역할을수행할수있다. 따라서본연구는특정한문화를형성한문화생산계층으로서의청년에의미를두고 1970 년대청년문화를고찰하고자한다. 청년문화는이후등장한하위문화를양산해내는데에기폭제로써의역할을했다는점에서도의의가있으며과거와의연결을통해현재문화의흐름을읽는데에도영향을줄수있을것이다. 2) 연구대상 여기에서는청년문화의수용양상을통해한국사회에서대중문화의한형태가어떠한과정을거쳐변화했는지를살펴본다. 이것은현재 10 대, 20 대가대중문화의큰축을담당하고있다는것과연결지어볼수있다. 이러한면에서 1970 년대 청년 이라는이름과함께등장하게된청년문화가본연구의대상이다. 청년문화가서구의모방이라는측면은청년문화의등장배경에서주요한요소로작용하지만이러한양상에대한견해는본고에서차치하고청년문화가한국사회에서새로운문화를생성하는데역할을했다는긍정론적인관점에서청년문화를살펴보려고한다. 청년문화가이루어지던시기인 1970 년대는대학생을중심으로한대학문화가형성되었다. 대학에서의정치적요구나운동권문화의형성에대한이야기를중심으로한 1970 년대청년문화에대한논의는이루어지고있으나이러한문화가어떻게생성되었으며그에대한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학과박사과정

362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적의의를찾는논의는많이이루어지지않은것이현실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청년문화의형성과수용양상을살펴봄으로써청년문화에서발견할수있는요소들이현재의문화생산과어떠한연관성을갖는지그의미를모색해보고자한다. 이처럼청년문화를살펴보기에앞서우선청년에대한용어정의의문제가발생한다. 본고에서도기존의관련된논의를토대로 청년 의범위를대학이라는공간을중심으로한지식인청년층으로그대상으로설정하고자한다. 1 김창남 (2003) 은신세대문화의저항적이미지를수렴하면서새로운문화비전을제시할수있는문화세력이필요함을역설하며청년문화를그대안으로이야기한다. 하지만여기에서다루어질청년문화는대안적문화세력이라는측면보다는한국의대중문화가청년이라는학생들을중심으로특정한문화조류를형성했다는점에좀더주목하여이러한부분을중심으로청년문화를조명해보고자한다. 2. 청년문화의형성배경 - 1970 년대한국사회 2 청년문화의형성과정을살펴보기위해서는우선 1970 년대한국사회의변화양상을살펴볼필요가있다.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변화는새로운문화를양산해내며일정부분영향을준다. 1970 년대사회는정치적으로는박정희에의한독재정권의형성, 경제적으로는경제발전에따른생활수준의향상, 사회적으로는대학생증가등의변화가일어난다. 이러한역사적조건들은정치 사회 문화적인영향력을행사할수있는집단, 물질적 정신적여유에따라사고범위가확대되고소비력이증대된집단, 현실을비판할수있는이론적기준을가진집단등의정체성을청년들에게부여해주었다 ( 이혜림, 2002:30). 청년문화는이러한기성세대와는다른변화된사회구조속에서등장한다는점에서보다특징적인모습을드러낸다. 이러한특징이나타나는것은사회의변화가주는영향과도무관하지않기때문에청년문화의다양한모습을살펴보기에앞서사회구조의변화를고찰할필요가있다. 1) 정치적배경 독재정권과학생의식의성장 박정희군사정권의형성이전한국사회는 1960 년 4 19 를겪으면서대학생과지식인등이사회전반에주요세력으로떠오르게된다. 대학가를중심으로한민주화에대한열망은그후에도지속되어사회전반으로확산되었다. 이와같은새로운정체성들이복합적으로작용하여청년들이독자적인문화를형성될수있는잠재적인가능성을지니게된다. 4 19 학생운동은정치, 사회적인영역으로대학생들의참여를유도하게된역사적순간이었다는점, 그리고대학이라는공간과대학생이라는주체의사회적역할을규정하는결정적인동기를제공했다는점에서큰의의를지닌다. 4 19 직후 1961 년 5 월에군사정변이일어났고정변이후군사정권의독재로부터비롯된일련의사건들에대해대학생들은다시민감한반응을보였다. 정부역시그러한대학생들의반응에대해철저하게대처하였다. 결국 4 19 학생운동이후의일련의사건들을계기로대학생들은자신들이발휘할수있는정치적인영향력을현실속에서본격적으로증명해보였다. 나아가실제로도그러한영향력을행사하는주체들로서의위치를정립하고사회적으로인식시키는데성공하였다. 정치, 사회적인영향력을행사하는주체로서정립된대학생의새로운정체성은 4 19 학생운동에서부터 60 년대전반에걸쳐대학생들내에서일었던사회참여에대한적극적인의식들을통해생산된결과였다. 사회참여를추구하는이와같은의식의태동은정치영역을넘어서서사회의전반적인영역에참여를하여영향력을행사할수있는주체로서스스로를위치지우려는움직임으로확산되어갔다. 1 이혜림 (2005) 은청년을 1960 년대말에서 1970 년대의기간에대학을다닌대학생집단으로설정하 고있는데본고에서도이와같은정의를따르고자한다. 2 1970 년대의한국사회변화양상은이혜림 (2002), 김창남 (1998) 의논의를중심으로정리하고필자 의견해를첨가하였다.

문화생산계층로서의청년문화에대한고찰 363 4 19 학생운동을계기로 60 년대전반에걸쳐대학생을비롯한대학사회는사회의전반적인영역에대한책임을져야하는주체로서자리를잡게된다. 1960 년대에형성된대학생들의이와같은사회적인정체성은 1970 년대로까지연장, 지속되어 70 년대의대학생은정치, 사회적인영향력을일정하게행사하는집단으로서규정되어인식되고있었다. 70 년대대학생은사회적변혁력과영향력이잠재된집단이었기때문에정부의입장에서는대학생집단을위협적인존재로인식하게되었다. 청년에대해이처럼경계하는정부의인식과탄압은 유신 이라는새로운통치체제가성립되면서더욱강화되고정당화되기에이르렀다 ( 이혜림, 2002). 이러한독재정권의등장은대학생을중심으로한정체성을지닌집단을양산해내는데에오히려기폭제가되었고대학생을주축으로한사회적움직임은새로운문화를형성하는데에도일정한영향을줌으로써청년이라는주체가나타나게되는원인으로작용하게된것이다. 2) 경제적배경 산업화와경제성장 1962 년부터시작한박정희정권의경제개발 5 개년계획의수행에따라한국사회는산업화를진행해나갔다. 산업화는국가적인차원에서경제발전을가져왔고이는개인적인차원에도영향을주어생활수준의향상을가져왔다. 향상된생활수준은개인에게경제적인여유뿐만아니라정신적인여유를누릴수있는기회를제공해준다. 물질적, 정신적여유를누리게된개인의삶은생산중심에서소비중심으로전환되고문화적인생활을영위할수있는배경을제공하게된다. 또한수출주도의고도성장정책이일정한성과를얻으면서 1970 년대들어서한국사회는급속하게대중사회의성격을띠게된다. 산업구조면에서도산업화가진행되면서대도시로집중되는현상은대중문화를소비하는공간이확장되는중요한역할을하게된다. 이러한배경은결국그시대의사람들이개인적인문제외에사회적인문제로까지관심을돌릴수있도록해주고경제성장에따른여유속에서 1970 년대청년들의등장을가능하게해준다. 그들은경제적인성장의기반속에서어느정도소비중심의생활을해나갈수있는조건들을갖추었고이는기존의청년층과는구분되는모습을보이며청년계층이대중문화의중심으로등장하게되는것이다. 3) 사회적배경 교육제도의변화와대학인구의증가 70년대에청년이된세대들은교육의의무화와평준화의수혜를받은초기대상이었다. 정부가교육을통해전문인력을충당하겠다는의지를표명함에따라 1960년대초부터 4년제대학, 2년제대학, 초급대학, 각종전문학교등을비롯한고등교육기관의수량적인증가현상이나타나게되었다. 3 이처럼교육의양적인면의발전으로인해청년들은어릴시절부터기성세대에비해서큰교육적혜택을받을수있었다. 또한한국전쟁이후부터가열된높은교육열덕분에 1960 년대말과 70 년대의대학진학률이증대될수있었던것이다. 한국전쟁이후, 생존경쟁의식이확대되고그에따라사회이동및계층상승에관한욕구가더불어증대되면서국민들의교육열이빠른속도로고조되었다. 1954 61 년의시기에출생인구가폭발적으로증가한베이비붐현상역시대학인구의증가에중요한고려대상이된다. 이현상은 1970 년대에이르기까지파급효과를가져오게되는데 73 년부터대학에입학하기시작한베이비붐세대로인해대학의수용력과대학으로의진학률은증대되고, 또그에따라서대학인구는절대적인수적증가를보이게된다. 이러한대학인구의증가는잠정적으로청년세대의성장을가져왔고대학생으로대변되는청년들만의특징적인문화를창출해내는데에결정적인역할을하게된것이다. 3 4 년제대학의경우, 1960 년도의 92,676 명이 68 년도에 123,659 명으로증가하였고, 74 년도에는 192,308 명으로 60 년도의대학인구에비해 2 배가넘는수준의증가를보였다 ( 이혜림, 2002).

364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3. 청년문화의생성과변화양상 청년문화는원래 1960-1970 년대에미국과유럽을휩쓴진보적인학생운동과청년들의저항운동속에서나타난일련의문화적현상을지칭하는용어이다. 당시구미의청년들은엄격한청교도주의와업적주의에근거한기존자본주의체제를유지하고자하는기성세대와지배질서에저항하면서반전, 평화, 흑인인권과공동체의회복을주장했다. 그런움직임은신좌파의이념을추구한학생운동에서공동체의회복을주장하며현실도피의성향을보인히피이즘 (hippieism) 에이르기까지다양한양태를보여주었다. 이러한저항운동속에서청년문화가번성하였는데특히많은록가수들과포크가수들이이운동에동참하면서풍부한문화를꽃피웠다. 1960 년대이래군사정권에의해사회적목표로제시된이른바근대화의내용은경제적으로는공업화, 문화적으로는서구화를의미하는것이었다. 그러므로급속한근대화의사회적변화속에서성장한당대의청년세대가서구지향적욕망을갖게된것은자연스러운결과라할수있다 ( 김창남, 2003). 이러한서구문화의유입은 1970 년대초반한국에소개되면서통기타가요와청바지, 장발, 생맥주같은문화를유행시키게된다. 당시이러한문화는젊은이들의정서를사로잡았고기성세대의반발을부르면서청년문화는논란속에서도생성되며변화해나간다. 1) 수용과향유 1970 년대한국사회에서도서구문화의등장과함께근대화를추진하는사회배경속에서성장한새로운세대가등장하였다. 이세대는기성세대와는차이를드러내는대중문화적스타일을만들어내는데이것이바로청년문화로부터의시작이다. 그러한변화모습을구체적으로보인대표적예가통기타음악이며그것을가능하게했던것은 20 대청년층을기반으로한청년시장이형성되었기때문이다. 이새로운시장의중심주체는대학생들이었고이들은고도성장기의사회변화과정에서상당수준의구매력을확보한새로운소비주체들이었다. 이들은생맥주를마시고청바지를입고통기타를들고노래를부르며음반을구매함으로써청년문화는구체적시장의현상으로, 문화적현상으로대두하게된다. 한국에서형성된청년문화는통기타, 생맥주, 청바지, 장발문화로대변되는데특히통기타음악을수용하고향유하는모습을통해그당시의청년문화의구체적인특징들을살펴볼수있다. 1970 년대까지만해도음악감상실, YWCA, YMCA 등의제한된공간을중심으로소리없이번져나가던통기타음악은 1971 년에들어서면서몇만장단위의빅히트음반이출현하기시작하고방송에서새로운스타가떠오르면서새로운주류음악으로서자리를굳히게된다. 대학생들은일상적으로기타를배우게되고각대학에는아마추어통기타가수가생기기시작한다. 팝송과통기타음악을소개하는음악잡지들이쏟아져나오면서대중음악출판은양적으로확대된다. 각라디오방송에는젊은이들의음악을다루는프로그램이경쟁적으로생기고 TV 에서도통기타음악을중점적으로소개하는프로그램이생겨난다. 1960 년대까지만해도성인중심의음악시장이 1970 년대에들어서면서젊은이들을위한음악이라는새로운시장이열리면서대중음악계는양적, 질적으로새로운변화를겪게되는것이다. 당시트로트외에마땅한음악이없던젊은계층이들을수있는대안은팝송과외국민요였고이러한노래들을대학가의가수들이한국의통기타음악으로번안하여부름으로써이를청년층이향유하게된것이다. 1960 년대후반한국사회에등장한통기타음악은기성세대와는다른새로운청년세대의등장을알리는음악이었다. 기성세대와는구분되는역사적, 사회적조건은최초로이땅에청년세대를탄생시켰고그들에의해새로운음악이탄생한것이었다 ( 김형찬 2002:124). 이와같은통기타음악의일상화와함께가요뿐아니라의상, 스타일, 코미디, 영화, 그리고일상적소비문화등대중문화전반에서드러나게된다. 청바지와장발이유행하고전통적코미디나만담과구별되는새로운세대의개그가각광을받았고생맥주, 고고춤, 테니스같은서구적생활문화가인기를끈것도같은맥락이다. 이러한현상의밑바탕에는물론문화의근저에일본적인것에서미국적인것으로심미적기준이바뀌어가는사회적과정이깔려있었지만기성세대와는구분되는문화적인차이가두드러지게드러나는순간이었다고해

문화생산계층로서의청년문화에대한고찰 365 석할수있을것이다. 통기타가요및장발과청바지는단순히서구적스타일의모방이라는차원을넘어규격화된스타일로표현되는기성의문명과질서로부터벗어나고싶은일탈과자유의욕망을드러내는것이다. 이러한새로운문화를수용하게되면서만들어지는새로운스타일의창조와변화모습은단순히문화를수용하고향유하는단계에서머문것이아니다. 이처럼청년문화를수용하고향유하는모습은능동적인문화생산자로서의자질을잠재적으로내포하고있는발전단계로해석할수있다. 2) 생산의단계 1970 년대에들어서면서통기타음악이확산될수있는매체가증가되고매체의보급대수가늘어나며통기타음악을주로취급하는전용프로그램과시간대가생기며청취자들이팬클럽까지결성하여자신들이직접가수들을불러모으는적극적인양상으로까지전개된다. 청년문화의확산과함께 1970 년대유신체제이후청년문화를퇴폐풍조와외래문화라고규정한정부는장발, 미니스커트, 고고장단속과같은단속령을시행한다 ( 강준만, 2002:110). 박정희군사정권시기매스미디어보급과함께대중문화가확산되면서그에대한검열과규제장치도함께강화되었다. 영화윤리위원회, 방송윤리위원회, 예술윤리위원회등의이름을가진심의기구들이만들어져대중문화에대한사전검열을시행했다. 대중문화에대한국가권력의개입과검열은유신체제로접어들면서좀더적극적이고억압적으로되어갔다. 유신체제를통해지배구조의물리적강화를도모함으로써민중계층의저항에직면한체제의위기를해결하고자한유신정권은언론과문화전반에대한강력한통제를통해이데올로기적지배를강화해갔다. 이러한조처들을통해정부가청년문화를억압한것은결국청년문화가대중화되었고그만큼영향력이확산되었음을의미한다. 미국문화의맹목적수용과모방에서그문화가시작된것은사실이지만그것을수용하고향유하면서자유에대한시민의식이상당해졌으며한국실정에맞는요소를가미해서새로운문화의흐름을생산해냈다. 이는문화의수용자들이문화를향유하다가생산해내는계층으로변화한것을의미한다. 이러한측면에서청년문화의수용자들을기존의문화와는구별되는문화생산계층의등장으로볼수있다 통기타음악의확산은단순한대중음악의향유가아닌 함께노래부르기 4 라는새로운문화를형성해낸다. 비록외국에서유입된음악형태를통해통기타음악은수용되었지만대학이라는공간에서대학생들이함께노래를부르는양식을통해음악을즐기게되었고이는단순한수용에서그치는것이아닌새로운문화양식을생산해낸것을의미한다. 청년세대의일상적문화로자리잡은통기타문화는우리대중문화사에서대중이단순한문화소비자의수준에서벗어나적극적이고능동적인문화실천자로모습을드러낸최초의사례라할수있다. 이와같이 1970 년대의청년세대가통기타를매개로집단적인문화정체성을형성할수있었던것에는당시통기타음악의기수들이보여주었던행태가기성의대중음악스타들과는여러모로달랐다는점도중요한요인이된다. 당시의통기타가수들은대부분대학생신분이었거나팬들과비슷한연령층이었고무엇보다도그들이무대에서보여주는모습은기성의가수들과는확연히다른것이었다. 그들은보통의대학생들처럼청바지를입고수수한차림으로노래를불렀으며동세대의대학생들은기성의 연예인 들과는다른그들의아마추어리즘 (amateurism) 에쉽게동일시될수있었다. 이러한아마추어리즘의친근함은청년문화가형성될수있었던중요한요인들이다 ( 김창남, 2004). 다음으로살펴볼생산적인측면은앞서 함께노래부르기 와같은맥락에서나타난음악공간의탄생이다. 1970년대에는 쎄시봉, 디쉐네, 뉴월드, 르네상스 등의대형음악감상실 4 김형찬 (2002) 에서제시된용어를차용하여연구자가논의를확장시켜의미를해석하고자하였다.

366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이명동, 충무로, 서울의도심에서인기를끌기시작했다 ( 신현준외, 2005:123). 이러한음악감상실은단순히음악을듣는공간에그치지않고당대의새로운문화를갈망하는청년들이모여서부대끼며새로운문화를스스로창출해내었던문화적기지의역할을했다는점에서오늘날논의되는클럽문화와연결지을수있다 ( 김형찬, 165-166). 특히 쎄시봉 이다른음악감상실과달리독특한젊은이문화를형성했던것은이곳에직간접적으로관계되었던여러문화계인사들이서로조화를이루며젊은이들에게좋은영향을주었기때문이다. 앞서열거한대학생들은숙식을같이하면서몰려다녔고그과정에서새로운음악들을서로에게소개하거나창작하면서음악적공동체와유사한성격을띠었다. 세번째로라디오방송을통해통기타음악이소개되면서대중적으로확산되는모습이다. 이는젊은계층만의독특한심야청취문화형성을통해청년문화만의특징을드러내는측면으로해석할수있다. 1971 년이전에는통기타음악을하는젊은가수들을라디오방송에자주출연시키는프로그램의신설정도로라디오가통기타음악의확산에기여했지만 1970 년말이되면젊은이들을대상으로하는심야 DJ 프로의확대로양상이변한다. 이러한심야방송들은젊은이들에게새로운문화를형성하게해준다. 음악감상실이나공연은특별한시간과장소에한정되고인원이제약되는반면심야방송을통해서는각자가매일밤에혼자자신을좋아하는팝음악과통기타음악을자신이좋아하는스타들의진행으로들으면서청년문화의정체성을확인해나갔던것이다. 진정으로저항적이고해방적인문화적실천은소비적인삶의양식자체에저항하며문화상품의소비가아니라작은것이라도무언가창조하고생산해내는데서기쁨과의미를찾는일, 그리고이와아울러이용가능한자원들을이용해대안적인문화형식들을교환하는일이다 ( 이찬훈, 1998). 1970 년대청년문화는처음부터창조에서시작하지는않았다. 하지만문화를모방하고소비하는것에그치는것이아닌그들만의독특한스타일을양산해내고향유하는방식에서기존의문화와는큰차이점을드러낸다. 그속에서대학생들로대변되는청년층이주축이되어하나의흐름을형성해갔다는것은문화생산자적인측면도함께드러내게된다는점에서한국대중문화형성의하나의분기점으로해석할수있을것이다. 4. 청년문화가미친영향 Ford&Dillard(1996) 가제시한다원주의문화연구 (multicultural studies) 의개념모델에서는일반적으로하위문화들의복합체인전체사회에서개인은자신이속해있는특정의하위문화의영향을받아사회화되는경향이있음을지적한다 ( 박광민, 1999). 현재의문화가다양한모습으로양산되고일정한스타일을만들어내고특징적인모습을나타낼수있는것은특정한문화의영향에서파생되어시작된것이다. 이러한면에서청년문화는문화생산계층으로서뒤이어나타나는 10 대, 20 대가젊은계층이주도하게되는문화형성에영향을주었다고볼수있다. 앞서살펴보았듯이 1970 년대의사회변화와함께형성된청년문화는서구문화의영향의기반하에이루어졌지만기성세대의문화와는대비되고그것을수용하고향유하는과정에서일정한새로운조류를형성한다. 또한한국사회에젊은계층을중심으로한문화를만들어낸다는점에서문화생산계층으로서의모습을나타낸다. 통기타문화와함께양산된당대의청년들이만들어낸장발과청바지문화는단순한모방이아닌한국사회에서대학생으로상징되는청년계층만의독특한스타일을형성했다는점에서그후에한국사회에등장하는하위문화의다양한모습과연결지을수있다. 1970 년대의청년문화는주로라디오를통해음악을수용했고그것도주로미국의대중음악을청취했다고할수있다 ( 김영주, 2006). 이러한시각에서는다소한계점도있지만이후텔레비전이청소년들을상대로하여국내대중음악을다룬프로그램들을지속적으로제공했고이것이 1980 년대이후청소년들을국내대중음악의주요수용자층으로떠오르게한것 ( 박용규, 2007) 은청년문화가기성세대와구분되는감상의형식을만들어낸것에서기인한결과라고할수있다. 1970 년대후반에서 1980 년대까지정치사회적상황이극단적억압과대립으로치달으면서청년문화는대학문화를중심으로해서강한정치성을드러내기도하고독재정권과는반대되는저항적인움직임을내재한모습으로대학생만의문화적테두리를경계짓는역할을한다. 이러한흐름은 8~90 년대에들어청소년이새로운문화소비자집단으로등장하는데

문화생산계층로서의청년문화에대한고찰 367 에도일정부분영향을끼친다. 이는이후문화향유계층의다양한등장과도무관하지않다. 청년을중심으로한문화는 90 년대에들어서급속도로신세대청소년층에게넘어가는데이것이신세대문화로이어지는연결선상에있다는점에서청년문화는한국의대중문화의흐름속에서주목할만한기준점이되었다. 이는문화생산계층으로서의역할을한것으로파악할수있다. 1990 년대들어등장한신세대와청소년문화, 서태지신드롬, 스타일을통한저항등은문화적진보의개념이더욱다양한스펙트럼으로펼쳐지는모습을보여준다 ( 김창남, 2003). 이는청년문화를기점으로이러한하위문화가다양화되었음을보여주는것이다. 1970 년대문화는대학생이라는계층의등장과그계층이문화를주도해나가는주요세력이되었고기성세대와구분되는저항적움직임을나타내며청년이라는계층을중심으로일정한문화적조류를형성했다. 이는한국사회의문화를주도하는계층이성인에서학생으로변모함을드러내주는지점이면서그후신세대문화나아이돌문화로대변되는청소년문화의형성에영향력을미쳤다는데에서문화적특수성을드러낸다. 5. 결론 지금까지 1970 년대에형성된청년문화의흐름을조명해봄으로써그속에서대학생으로대표되는청년계층이기존의문화와어떠한차이를드러내고문화생산계층의형성이라는측면에서어떠한의의를지니는지를고찰해보았다. 본연구는청년문화가문화의주체이자한국문화에큰획을그었다는거대한담론을형성하고자하는것이아니다. 초반의연구는청년문화를통해현재한국대중문화속에문화생산주체가없음을지적하고청년문화가그대안이될수있다 5 는다소큰관점으로진행하고자하였다. 하지만본연구는청년문화가현재의대중문화를이끌어갈수있는대안으로서그역할을수행해야한다는점을강조하는것이아닌한국대중문화의흐름속에서 1970 년대등장한청년문화를고찰한것이다. 한국사회에하나의문화조류가형성되면서청년, 혹은학생으로이야기되는계층의문화가언제부터발생했는지를살펴보고이와이어지는맥락에서그후에나타나는하위문화들과의연관관계를찾아보는것이더큰논지를차지한다. 이러한면에서 1970 년대에등장한청년문화는그당시사회적맥락에서기성세대와는분명한차이점을지닌다. 기존의성인계층과는구분되게학생계층을중심으로해서새로운문화를수용했다. 또한향유하는과정에서문화생산자적인측면을지닌대학생이라는계층이문화를주도하는세력으로처음등장한것이다. 이는현재의한국대중문화의흐름을읽는데에도의미있는과정이된다. 이번연구에서는청년문화에대한기존논의를중심으로하여살펴봄으로써 1970 년대청년문화의특징적인부분을현재대중문화와의특징과관련시켜자세히서술하지는못했다. 하지만청년문화에대한고찰을통해 1970 년대에형성된문화의흐름속에서현재의대중문화를연결지으려하였고문화생산계층이라는측면에서청년문화를다루고자했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5 김창남 (2004) 은 청년 의의미는 대안을꿈꾸는정신 에있다고보고청년문화가현재대중문화에 대안으로작용할수있음을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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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생산계층로서의청년문화에대한고찰 369 [ 摘要 ] 本研究主要在闡述文化生產的意義以及尋找韓國大眾文化中是否存在著文化主體 現代社會中, 大眾文化主要消費領導群為青少年和大學生, 本論文將探討青少年文化是從何時全面性登場, 以歷史性研究為背景, 並將著重探討青少年如何成為文化生產階層, 透過其特性如何與現代大眾文化作連結 1970 年代青年文化在韓國社會中登場, 但在其後因維新政權強制壓迫下, 青年文化所擁有的自由主義精神漸漸在大學間發展, 並與民主化運動結合, 成為與制度 市場背道而馳的反抗文化 在當時所出現的青年文化完成了新文化體, 並且創造出屬於他們的特性 在韓國青年文化以年輕人為中心, 研究者視其為特有文化潮流的分歧點, 本論文將焦點放在青年文化是否也顯現出文化生產者的特性, 並加以深入研究 在這樣的層面下,1970 年代以學生為主的青年文化登場, 帶給大眾文化影響, 形成主體自發性文化, 並可視其為最初 具有固定性的文化潮流 在青年文化中, 年輕人所扮演的角色絕非是單純的文化接受者, 大學生階層們展現了文化生產的特色, 並首度主導文化發展 另外, 在文化方面, 也是第一次創造出反對現有世代的青年階層 像這樣以青少年為主流所形成的文化, 從 8 90 年代延續至今, 演變成為新世代文化 偶像文化等, 形成青少年次文化的出發點, 並各自具有其特色及不凡意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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