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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제 8 회부산모바일포럼 2014.7.4 웨어러블디바이스새로운기회를찾아서 심수민 (010-7420-2019 / shims0519@gmail.com) Slideshare : http://www.slideshare.net/soominshim

Introduction : 2014 년, 웨어러블디바이스확산의시발점 The Small Talk "the internet of things" is meaningless and is "just a term to get stock prices moving Tony Fadell, NEXT CEO http://www.dezeen.com/2014/05/26/nest-ceo-tony-fadell-interview-connected-home/ 2

Introduction : 2014 년, 웨어러블디바이스확산의시발점 The Small Talk 주요 ICT 플레이어들은 2014 년주력제품으로웨어러블디바이스를출시예정 기존제품이스마트폰의의존적인연동형제품이었던것에반해 2014 년은독자 OS 인 Tizen 과 Androidware 등웨어러블전용운영체제를탑재한제품들이출시되어본격적인플랫폼전쟁의시작을예고하고있음 Samsung Gear III Galaxy Gear I Samsung Gear I HomeKit & HealthKit 발표 Android Wear IoT Notification What s the Next at Google I/O on June, 25 th? 새로운플랫폼전쟁의시작 ( 자료 : 주요플레이어들의이벤트및신제품발표연혁을바탕으로추정 )

Introduction : 2014 년, 웨어러블디바이스확산의시발점 The Small Talk 웨어러블디바이스의확산, 사물통신패러다임을시작하는새로운플랫폼전쟁의시작 Google 은스마트와치전용운영체제인안드로이드웨어 (Android Wear) 와에너지측량기인 Nest 와연동을시작하였고애플은홈키트와헬스키트라는플랫폼에향후웨어러블을포함한디바이스확장전략을수립 Google 의안드로이드웨어 (Android Wear) 에탑재된 Nest 의 Notification 기증 애플이 WWDC 2014 에서발표한헬스키트 (HealthKit) 와홈키트 (HomeKit) 를통해살펴폰디바이스확장전략

Introduction : 2014 년, 웨어러블디바이스확산의시발점 The Small Talk 세계최대의전자상거래사업자아마존, 웨어러블디바이스전용온라인스토어구축 2014 년 4 월 30 일 Wearable Technology 라는 Online Hub Store 를구축하여 5 개의 Category 로웨어러블디바이스를유통하기시작하였으며 Learning Center 라는섹션을통해쇼핑가이드를제공함 ( 자료 : Amazon.com 홈페이지화면 )

Introduction : 2014 년, 웨어러블디바이스확산의시발점 국내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 창조경제의핵심성장동력으로주목받기시작 정부는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을창조경제의핵심성장동력으로육성하기위해산학연전문가및정부가참여하는포럼및정책을마련하고적극적인지원의사를선포함 미래창조과학부의웨어러블디바이스활성화전략 2020 년까지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세계점유율 40% 를달성목표 - 차세대디바이스코리아 2020 전략 산업통상자원부의웨어러블디바이스활성화전략 웨어러블스마트디바이스산업육성을위해대형 장기 R&D 사업을계획 15 년 ~ 24 년까지매년 400-700 억지원 ( 예비타당성조사통과시 ) ( 자료 : 미래창조과학부보도자료 ) (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보도자료 )

Introduction : 2014 년, 웨어러블디바이스확산의시발점 웨어러블생태계를강화하기위한개발경진대회의활성화 대형제조사들과콘텐츠사업자들은웨어러블디바이스의콘텐츠개발을통해생태계를강화하고다양한유형의웨어러블폼팩터 (Form Factor) 를개발하는기회로활용하고자개발 - 경진대회를개최하기시작함 국내웨어러블디바이스경진대회 국내웨어러블디바이스제조사의해커톤 ( 자료 : KAIST 홍보자료 ) ( 자료 : 삼성전자홍보자료 )

Table of Contents

Section 1. ICT 산업의새로운성장동력의필요성대두 성숙기에진입한고사양 (High-End) 스마트폰시장, 新성장동력에주목할시점전세계 ICT 산업의고속성장을이끌어오던스마트폰시장은이제제품의차별화를이룰수있는혁신적인요소보다가격과부분적인기능개선만을제시하는성숙기에진입하였음 안드로이드스마트폰 : 전세계스마트폰시장에서안드로이드의점유율은 79% 에이르렀으며안드로이드를채택한스마트폰은모두 7 억 9,300 만대 ( 출하량기준 ) 으로추정됨. 이러한 OS 의종속은하드웨어제조사로하여금제품을차별화요소를 부분적인디자인변화, 가격할인 등으로제한 ios 스마트폰 : 출시하는모델마다혁신적인요소를함께발표하던애플또한최근저가스마트폰인 iphone 5C 를통해 가격할인 을통한매출확대를꾀하였으나혁신과프리미엄이미지를기대한고객들의외면을받음 제조사별안드로이드스마트폰의차별화부재 애플의최초의저가형단말라인업, iphone 5C OS 종속화심화차별화의어려움 Android Jelly Bean $749-$849 $549-$649 ( 자료 : 각제조사홈페이지제품설명참조 ) ( 자료 : imore.com, 언론사자료종합 )

Section 1. ICT 산업의새로운성장동력의필요성대두 2014 년은스마트폰의성장률하락과가격인하경쟁이본격화되는시발점이될것 고속성장을이끌던스마트폰의혁신성이둔화되면서매출의성장률은감소할것이며제품매단가 (Selling Price) 로옮겨질것임 경쟁의축은 판 전미가전협회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CEA) 는 CES 2014 에서지금까지전자제품산업의성장률을견인하였던스마트폰과태블릿 PC 의매출액성장률이큰폭으로감소할것으로예상함 지금까지스마트폰시장은프리미엄형모델이성장을주도했으나고급형시장은선진국을중심으로성숙기에진입함 ( 스마트폰의평균판매가의하락세는프리미엄스마트폰중심에서고객이이탈중임을방증 ) 성장률저하 연평균전자제품성장률예측 ( 매출액기준 ) 2013 2014 전세계스마트폰평균판매단가변동추이 ( 단위 : 달러 ) ( 자료 : GfK ㅇ Digital World, 전미가전협회 (CEA) 예측 ) ( 자료 : Strategic Analytics 2013)

Section 1. ICT 산업의새로운성장동력의필요성대두 웨어러블은스마트폰의혁신성부재와스펙경쟁의새로운대안으로부상중 Slim Resolution Screen Size 스마트폰의혁신성둔화는제품의소모적인부가기능경쟁을촉발하였으며웨어러블디바이스는이와다르게소비자에게어필할수있는서비스및가치제안면에서스마트폰과다른영역을창출할것임 스마트폰의스펙경쟁 : 가격경쟁과함꼐부수적인 두께, 화질, 화면크기 등의기능경쟁으로전환되었으며소비자가직관적으로느낄수있는 혁신성 이부족한상황에직면함 웨어러블디바이스의등장 : 스마트폰의핵심적인기능만을모아제공하면서사용자의라이프스타일에항시적으로함께할수있는높은휴대성을제공하면서새로운스마트디바이스환경을구축하고있음 스마트폰제조사들의스펙경쟁과웨어러블디바이스의등장 HD Full HD 하드웨어스펙경쟁 고객의가치결여 소모적인두께, 화질, 스크린크기경쟁 사용자편의성과거리가발생 Disruptive Innovation Hands Free! Simple Easy User Interface (Voice, Eye-tracking, Motion) Personal Assistant (Siri, Google Now) 적정기능만을보유 고객의가치확보 편의성 (Touchless) 휴대성 (Always On) 높은확장성 (Connecting Dots)

Section 1. ICT 산업의새로운성장동력의필요성대두 제조사들은웨어러블디바이스가 ICT 산업의새로운성장동력이될것으로기대함 스마트폰은컨버전스 (Convergence) 의핵에서분산형 (Divergence) 허브로역할이바뀔것이며웨어러블디바이스는서비스및가치제안면에서스마트폰과다른영역을창출할것임 인간의신체에센서를부착하여네트워크에연결할수있는영역 (Connecting Dots) 은무한한확장이가능 웨어러블디바이스는스마트폰이담당하지못하는영역들을센서와컴퓨팅능력, 그리고네트워크를통해진출할것임 Connecting Dots ( 확장가능영역 ) 웨어러블디바이스의부가가치창출영역 새로운가치영역확장 ( 자료 : 심수민, 2014 웨어러블산업백서 )

Table of Contents

Section 2.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장가능성진단 웨어러블디바이스새로운수익원으로서주목받기시작하였으며각전망기관들은앞다투어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시장규모에대한예측을발표함 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은 12 년부터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면서 18 년까지연간 4 억 8,500 만대의출하량을기록할것이며같은기간생산된전체스마트폰시장규모의약 28% 에해당할것으로예상 (ABI Research) 스마트와치는 2018 년까지약 9 천만대, 스마트글래스는 2017 년까지약 2 천만대의시장을형성하는등얼리어답터의첨단기기에서일상생활에서필요한보편재로의포지셔닝을확대할것으로예상 전망치에대한검증이필요함 전세계웨어러블디바이스연간생산량예측 ( 단위 : 백만대 ) 스마트와치연간판매량리서치예측비교 ( 단위 : 백만대 ) ( 자료 : Business Intelligence 2013, kt 경제경영연구소 ) ( 자료 : BI Intelligence )

Section 2.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장가능성진단 Case : 3D TV & Display Prediction & Results 영화아바타 (Avatar) 의선풍적인기와함께전세계는 3D Display 의시대가도래함을알리고, 시장조사기관들은 3D Display 와 TV 보급에긍정적인전망수치를발표함 2010 년남아공월드컵, 2012 년런던올림픽을시작으로가정용으로본격적인 3D 콘텐츠제작이시작되었으며, 미국의 ESPN 과 Direct TV 는 3D 전용채널을개설하고, BBC 또한 3D 프로그램을제작하기시작함 콘텐츠개발투자업체 3D Display & TV 판매량예측 ( 단위 : 백만대 ) 3D Display & TV 매출액예측 ( 단위 : 백만대 ) ( 자료 : D ** 리서치회사 ) ( 자료 : D ** 리서치회사 )

Section 2.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장가능성진단 Case : 3D TV & Display Prediction & Results 제조사관점에서 3D 기술의구현과 TV 판매량을확대하는것은성공하였으나소비자의공감 을얻어내고가치를창출하지못해주요 3D 콘텐츠제작자들이사업을철수함 3D 안경의한계 : 3D 안경의무게, 눈의피로도증가 3D 안경의낮은구매율 3D 방송콘텐츠부족 : 대부분 영화 와 다큐멘터리 중심 높은제작비에비해콘텐츠범위한정 (ROI) 3D 방송에대한수요부족 : 미국內 3D 보유가구의절반도안되는가구만이 3D 콘텐츠시청 실제이용률저조 글로벌 3D 콘텐츠제작자의 13 년의사결정 미국內 3D TV 시청전후구매의사의변화 10 년부터 3 년간 380 여개의 3D 프로그램을보급하였으나, 수익성이맞지않아 13 년연내 3D 전문채널폐지 경험전 ( Pre) 경험후 ( Post) 11 년부터 TV 시리즈와런던올림픽및윔블던테니스중계를시작하였으나, 무기한서비스보류결정 ( 13.07.05) 미국의최대위성사업자인 Direct TV 가 10 년설립한 3D 전문채널은 12 년말서비스를폐지함 일본의대표위성방송사업자인 JSAT 는 13년 3월 3D 전문채널의서비스를중단 ( 자료 : CTAM & The Nielsen Company 2010.9)

Section 2.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장가능성진단 웨어러블디바이스의 CHASM 을극복하기위한 Value Proposition 의필요성제품이혁신성을인정받아초기에소수의혁신가와얼리어답터계층에서환영을받지만대중에게확산되기위해도달해야할임계치 (Critical Mass) 에미치지못하는 CHASM 에직면 CHASM 의사례 : 3D TV 는 1 3D 안경의불편함, 2 3D 콘텐츠부족등의이유로 3D TV 를보유한가구의절반도안되는시청자들만이 3D 방송을경험. 비록기술관점에서 3D Display/ TV 의판매량을인위적으로확대하는것은성공하였으나장기적관점에서소비자의공감을얻는데실패했고또가치를창출하지도못했기때문임 웨어러블디바이스의 CHASM 을극복하기위한 Value Proposition 의필요성 ( 자료 : 심수민, 2014 웨어러블산업백서 )

Section 2.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장가능성진단 Key Questions: 웨어러블디바이스의저변확대를위한킬러콘텐츠는무엇이될수있을까? 주요디바이스플랫폼진화에따른핵심콘텐츠유형별분석 TV PC Smartphone Wearable Device Broadcast Search Communication ( 자료 : 심수민,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공가능성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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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3.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는신체부위별로다양한제품들이개발되고있음 신체부위별로웨어러블디바이스유형을분리한결과 * 손목형밴드와안경형제품이많이산업별로는라이프스타일목적의제품이다수를차지하는것이특징 The Small Talk 개발되었으며 산업별구분 : 게임 스포츠 취미활동등라이프스타일 (Lifestyle) 을풍부하게디자인하는제품군이가장많은부분을차지하며건강관리 (Fitness) 와의학용 (Medical) 목적의웨어러블제품이제품군을형성하고있음 신체부위별구분 : 손목 (Wrist) 형스마트와치 밴드제품과안경형제품이가장많은비중을차지함 차별화필요 2014.03.21 현재주요웨어러블디바이스개발현황통계 산업별웨어러블디바이스개발현황 43 83 신체부위별웨어러블디바이스 Head - 42 Torso - 12 Neck - 11 Chest - 7 13 10 Wrist - 85 Arms - 8 120 28 Waist - 9 Hands- 5 Legs - 7 * 동일제품이여러신체분위에부착될수있다는사실을전제로하여분류함 ( 자료 : Vandrico Inc, Wearable Tech Market Insights) Feet - 8

Section 3.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는신체부위별로다양한제품들이개발되고있음 목 (Neck) 과양팔 (Arms) 만을사용하기위해개발된제품보다팔목이나어깨등과같이여러수있는제품들이분류되었음 목 (Neck) : 11 개 목 (Neck): SOMAXIS, FITBARK, FITBUG, FASHIONTEQ 등목뿐만아니라어깨, 머리, 팔등에부착할수있는제품들이목걸이형태로사용될수있음 양팔 (Arms): 어깨와팔꿈치사이에부착하는제품으로서주로암밴드형태로신체에부착하여사용함 부위에착용할 양팔 (Arms) : 8 개 ( 자료 : Vandrico Inc, Wearable Tech Market Insights)

Section 3.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는신체부위별로다양한제품들이개발되고있음 심장부위에가까운가슴 (Chest) 와척추신경과밀접한관련이있는허리 (Waist) 부분의웨어러블디바이스는주로치료 건강정보모니터링목적의제품이개발되었음 가슴 (Chest): Withings Pulse 와 Lumo Lift 등과같이심장박동 (Heart Rate) 및심전도 (ECG) 를측정하는센서형제품들이주로개발되었음 (Medical / Fitness 산업제품 ) 허리 (Waist): Lumoback 과같이허리자세교정용제품및 Fitness 제품이개발되었음 가슴 (Chest) : 7 개 허리 (Waist) : 9 개 ( 자료 : Vandrico Inc, Wearable Tech Market Insights)

Section 3.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는신체부위별로다양한제품들이개발되고있음 상반신전체를대상으로한스마트의류 (Smart Clothing) 이개발되었고하반신을대상으로하는바지류의제품은존재하지않음. 발목과무릎에착용하는운동측정용디바이스가유통중임 몸통 (Torso): 상반신전체를대상으로한의류형제품이분류되었음. T-Ware 의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치료용자켓이나스포츠소재와센서를장착한셔츠등이대표적인예 다리 (Legs): 발목과바지에착용하는운동측정용웨어러블디바이스들이개발되었음 ( 손목에도착용가능 ) 몸통 (Torso) : 12 개 다리 (Legs) : 7 개 ( 자료 : Vandrico Inc, Wearable Tech Market Insights)

Section 3.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는신체부위별로다양한제품들이개발되고있음 사용자의주요입력수단인손 (Hands) 과발 (Feet) 을이용하여콘텐츠를즐길수있는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유형의제품들이개발되어사용중임 손 (Hands): 블루투스를기반으로하여게임,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목적으로활용할수있는장갑형제품이인기. 마이크와수신센서를이용하여통화기능을적용한제품까지개발되었음 발 (Feet): 압력센서를이용한양말이나깔창형제품및발목에착용하는밴드형제품등이개발되었음 손 (Hand) : 5 개 발 (Feet) : 8 개 ( 자료 : Vandrico Inc, Wearable Tech Market Insights)

Section 3. 두번째로많은제품군을형성하고있는 Head 용웨어러블디바이스 시각과청각, 음성등인간의오감이집중되어있는머리 (Head) 부분은안경, 이어폰, 헤어밴드등다양한유형의웨어러블디바이스들이개발되고있는영역 안경형제품 : 구글글래스, 증강현실을이용하는스포츠고글, 산업용글래스등이개발되고있음 이어폰용제품 : 헤드셋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로음성과동작인식을통해콘트롤기능을갖고있음 헤드밴드형제품 : 뇌파 (EEG) 를측정하여콘텐츠로가공하는헤어밴드부터골전도를이용한의료기기등이개발 대표적인디바이스유형 신체부위별웨어러블디바이스 머리 (Head) : 42 개 ( 자료 : Vandrico Inc, Wearable Tech Market Insights)

Section 3. 가장높은수준의차별화노력이요구되는영역 손목형 (Wrist) 웨어러블디바이스 손목형웨어러블디바이스는가장경쟁이치열한영역이고주된콘텐츠가건강측정용기능으로한정되어차별화가가장시급함 데이터분석 SW 경쟁력과 UX, 제품디자인이경쟁력 건강팔찌 (Fitness Activity Tracker): Nike, Adidas 와같은스포츠전문브랜드부터 Fitbit, Jawbone Up 과같은스타트업, Samsung 과 LG 와같은대형제조기업까지진출하였으나주된콘텐츠는운동기록측정으로한정됨 스마트와치 (Smart Watch): 스마트폰과연동하여일부모바일콘텐츠를경험할수있으나제한적인기능이한계 대표적인디바이스유형 신체부위별웨어러블디바이스 손목 (Wrist) : 85 개 ( 자료 : Vandrico Inc, Wearable Tech Market Insights)

Section 3. 초기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은건강관리중심으로 Red Ocean 을형성하고있음 현재소비자가웨어러블디바이스로부터인식하고있는가치는안전과생리적욕구가대부분이며높은단계에있는사용자의니즈를충족시키지못하는상황 Maslow의위계적욕구이론에기반한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단계 능력개발, 성취감제공 주변으로부터인정, 개성표출 소속감매체기능 신체상태모니터링기능, 안전보호기능 체온유지건강보조기능 잠재개발영역 현재개발영역 ( 자료 : Duval et al.. Humanistic needs as seeds, in Smart Clothing, Smart Clothing technology and application 2010)

Section 3. Key Questions: Red Ocean 으로치닫고있는건강관리중심의초기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에서의 차별화포인트는무엇이될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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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스마트폰제조산업의가치사슬상의주요경쟁은 Domain 내에서발생한것이특징 ( 일부 Vertical 구조를갖춘기업을제외 ) 스마트폰산업의가치사슬에서각플레이어들은각자가속한산업 Domain 내에서경쟁을하였으며 (Vertical) 타 Domain 의플레이어와의파트너십이경쟁력을강화시키는요소로작용함 기존의스마트폰산업가치사슬상및주요플레이어 Chip Vendor 원재료 / 구성품 OEM, ODM 디자인 Test 기관규격기관 Network 통신사 Platform 제조사 서비스솔루션 유통 / 배급사 주요경쟁의대상은각플레이어들이속한 Group 의범위로한정됨 (Within Industrial Domain)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웨어러블은기존스마트폰의가치사슬상의영역별장벽을허물고무한경쟁을촉발함 웨어러블디바이스의가치사슬상에서기존제조사뿐만아니라 B2B 영역에속했던非제조사플레이어들모두가새로운콘셉을겸비한프로토타입들을내놓으며경쟁에돌입웨어러블산업가치사슬상의주요플레이어및제품개발현황 모든플레이어가직 간접적으로웨어러블디바이스를제조하면서 Frenemy 관계 (Friend + Enemy) ( 자료 : 심수민 - 웨어러블디바이스의홀로서기가능할것인가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대형기업의웨어러블생산방식의딜레마 다품종소량생산방식의가능여부 웨어러블디바이스는패션 (Wearable) 의특성과디바이스 (Device) 의특성에동시에영향을받는산업임. 소품종대량생산방식의대형제조기업의프레임워크가 Fast Fashion (SPA) 와같은빠른제품교체주기와같은패션산업에적용될수있는지에대한장애요인이존재함 대기업의딜레마 : 웨어러블디바이스는디자인과개성적인요소를강조하면서동시에기능을필요로하는산업이기때문에소품종의모듈로대량생산을통해수익을창출하는제조산업의수익모델을적용할수없음 Fast Fashion 업체의제품교환주기는 2-3 주인데반해스마트폰을비롯한디바이스의교체주기는약 27 개월 Fast Fashion 브랜드의교체주기, 2-3 주 스마트폰의라이프싸이클, 평균수명 26.9 개월 ( 자료 : Wei Zhenxiang & Zhou Lijie, Case Study of Online Retailing Fast Fashion Industry) ( 자료 : Recon Analytics, 2011, IMF 2010)

Section 3.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현재경쟁상황및특징 The Small Talk 스마트폰가치사슬의장벽붕괴, 각자다른목적으로웨어러블디바이스경쟁에돌입 1 Chip Vendor 2OEM, ODM 생산업체 3 네트워크표준제정기관 4 통신사 5 플랫폼및디바이스제조사 6 서비스솔루션제공사 7 제품유통 / 배급의가치사슬에서독자적인 BM( 수익모델 ) 을추구하며웨어러블디바이스제작에돌입 Mass Market 에서주요플레이어들의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수익모델비교 ( 자료 : 심수민 - 웨어러블산업, 개성중심의기술 생산의민주화창조적 ICT 패러다임변화주목 )

Wearable Technology, An Entry to the new world, IOE (Internet of Everything) The Small Talk 웨어러블디바이스, 무형의 Networked Society 를가장직관적으로체감하는기회제공 클라우드와빅데이터경쟁력이있는플랫폼사업자들은디바이스판매를통한매출확대보다저가로웨어러블디바이스를보급하고이를통해수집되는 Big Data 를통한수익창출이목표 플랫폼사업자가지향하는미래예측컴퓨팅은모바일 센서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가핵심 4 대구성요소임 웨어러블디바이스는센서를통해모바일네트워크허브와연결되어과거에는수집되지못했던다양한대상과확장된연결범위에서의숨겨진데이터들을연결해주는기회를제공함 따라서구글과애플등플랫폼사업자들은웨어러블디바이스를자사의웹 콘텐츠서비스의사용내역등을수집할수있는수단으로서활용하여 Big Data 분석, 수익모델개발및데이터중계모델등을발전시킬계획을실행중임 웨어러블디바이스가제공하는빅데이터경쟁력 구글의웨어러블디바이스를통한 Big Data 전략 1. Mobile The Four Megatrends Powering Predictive Computing Wearable Device 3. Cloud Computing Platform 비즈니스 2. Sensor 4. Big Data Google Services Wearable Devices Wearable Devices Users 1 사용자를항상웹에접속하게하여자사의광고수익등 BM 을확장 2 Big Data 분석을통해웹서비스의정확성을높이고, Data Brokerage 로서의규모확장 1 음성인식, 증강현실을이용한 Hands Free 환경을제공하여사용자의웹종속성을높임 2 사용자의시선, 행동, 경로및 History 등을스마트폰보다더오랫동안자세하게수집함 ( 자료 : Fast Company 자료재가공, 2013) ( 자료 : 심수민,Eco-System 관점에서바라본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전망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The Small Talk 가전제조사, IoT 제품과의연동을통해제조업의경쟁우위를적극활용할것 단순히제조역량만으로스마트홈 (Connected Home) 에서경쟁력을갖출수없음. Web 기반의자체운영체제 (OS) 를확보하는것이야말로진정새로운환경에서리더십을확보하는것임 일본의제조사파나소닉은자체적인스마트홈가전의운영체제가없어안드로이드의스마트홈의개념을도입함스마트폰모바일환경에서와같이플랫폼사에대한의존도와종속정도는심화됨 결국 새로운제 3 의 OS 개발과함께하드웨어제조역량을함께겸비한수직적플랫폼 (Vertical Platform) 을구축하는플레이어가이시장의주도권을확보할것임 스마트홈환경에서통합된자체운영체제 (OS) 의중요성 파나소닉의안드로이드스마트홈 가정내 Smart Home 에서 Web OS 와웨어러블디바이스의역할 ( 자료 : 파나소닉홍보자료, 심수민 - 웨어러블의홀로서기가능할것인가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The Small Talk OEM/Contents 사업자, 생산잠재력을바탕으로독자브랜드를통한시장진출 모바일프로세서와소프트웨어, 디자인등이모듈화되면서중국 OEM 업체들은원하는사양만알려주면바로완제품이제작할정도로하드웨어상에서높은기술축적을이룩함. 최근지배적사업자가없는웨어러블시장에서독자적인제품을발표하며규모를키우고있음 중국최대인터넷상거래사이트인알리바바에서 2013 년 12 월기준약 580 여개의 OEM 업체들이 11,000 여개의스마트와치를판매중이며장난감액세서리부터 GPS 와 3G 기능까지겸비한제품까지다양한제품군을형성중임 중국의최대포털업체인바이두 (Baidu) 는 OEM 업체를지정하여자체스마트와치를출시하였음. 애플과삼성등의스마트와치판매가지연되는가운데중국업체들은탄력적으로빠르게시장을구축하며주도권을확보중임 Frost & Sullivan 은 2012 년 -15 년중국의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의성장률은약 30.9% 에이르며 26 억 1,000 만위안 ( 한화약 4,747 억원 ) 에이를것으로전망 중국 OEM 업체들의스마트와치 Codoon Wristband (Baidu) ( 자료 : 중국알리바바웹사이트 ) ( 자료 : Baidu 홍보자료참조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The Small Talk 서비스제공자, 클라우드를통한트래픽증가와폐쇄적인플랫폼을통한고객유지통신사와같은非제조사가웨어러블디바이스를통해기대할수있는첫번째수익모델은바로클라우드서비스를통한수익창출임 웨어러블은근거리네트워크를통해유무선네트워크허브와연결되어과거에는수집되지못했던사용자의음성및위치정보, 운동정보등과같은범위에서의숨겨진데이터들을연결해주는기회를제공함. 이렇게수집된방대한양의데이터가 LTE 와무선인터넷네트워크를통해클라우드로전송될때상당한양의데이터트래픽이발생함 통신사들이퍼블릭클라우드서비스를제공하기때문에웨어러블디바이스로수집된데이터를보관하는데있어서새로운수익원이생성될수있으며非식별데이터로가공한후이를필요로하는 3rd Party 업체들에게데이터를거래할수있는중계 (Brokerage) 개념의유료서비스등을기대할수있음 웨어러블디바이스를활용한非제조사의수익모델, 클라우드 & 빅데이터 착용 부착 Sensing 유료서비스, BM 가능영역 유료네트워크발생 퍼블릭클라우드저장 빅데이터 Connecting Dots 3 rd Party Service Provider Personalized Service 제공 데이터중계 ( 자료 : 전문가인터뷰및언론사자료를바탕으로재구성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The Small Talk 통신사, 폐쇄적인플랫폼구축을통해고객유지 (Retention) 및인접서비스영역확대통신사는고객으로하여금웨어러블디바이스를통해자신의데이터를축적하게하여타통신사로의전환비용 (Switching Cost) 를높여고객을자사에유지 (Retention) 하는전략을취함 웨어러블을통해통신사플랫폼에서만호환될수있는서비스들을제공하여고객이방대한양의데이터를통신사의클라우드에보관하게하고스마트의료, 콘텐츠제작등부가서비스에익숙하게지원하는전략이가능함. 이를통해고객이통신사를교체하는전환비용 (Switching Cost) 은이전보다커질것이며충성도또한높아질것임 웨어러블디바이스를활용한통신사의고객유지 (Retention) 수익모델 웨어러블디바이스적용가능영역 ( 자료 : NTT docomo & Omorn Healthcare 자료재구성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웨어러블디바이스, Mass Market 과 Long Tail Market 으로다양한시장을창출할것 웨어러블은 규모의경제 가요구되는 Mass Market 과 창의적 인스타트업들이두각을나타낼수있는 Long Tail Market 에서계층별로맞춤형수요를창출하여시장을형성할것임 Mass Market: 폼펙터 (Form Factor) 로대량생산, B2B 시장같이대량의수요와기존솔루션과의융합이가능한시장 Long Tail Market: 빠르게변하는트렌드와개인의기호에따라신속하게다품종소량생산할수있는아이디어시장 웨어러블디바이스의 Mass Market 과 Long Tail Market 의형성및특징 ( 자료 : 심수민 - 웨어러블산업, 개성중심의기술 생산의민주화창조적 ICT 패러다임변화주목 )

Section 2.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장가능성진단 웨어러블디자인의기대요소는 개성표현 과 평범함 의요소가병존하고있음 스마트글래스의디자인기대요소 일본 : 일본은주위에녹아드는자연스러운디자인을선호하는것이특징. 과시하고싶다, 약간과시하고싶다 의비율이스마트글래스는 13.5%, 스마트와치에있어서 17.8% 였음 미국 : 미국은자신을돋보이는욕구가강함. 스마트글래스에서는 40.2%, 스마트와치에서는 42.0% 가차지 ( 자료 : MM Research Institute, 2013.12.25) 미국 21.8 18.4 26.6 16.2 17 40.2% 일본 6.6 6.9 22.7 20.6 43.2 13.5%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과시하고싶다약간과시하고싶다어느쪽도아니다그다지눈에띄지않았으면한다눈에띄지않았으면한다 스마트와치의디자인기대요소 ( 자료 : MM Research Institute, 2013.12.25) 미국 16.8 25.2 26.8 17 14.2 42.0% 일본 6.8 11 28.3 19 34.9 17.8%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과시하고싶다약간과시하고싶다어느쪽도아니다그다지눈에띄지않았으면한다눈에띄지않았으면한다

Section 2.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성장가능성진단 기술의적용가능성과함께사용자들의사회적인식에대한고려가필요함 사용자의개성과함께착용에대한주변시선및기존통념과의융합을고려해서제품및홍보전략을구상필요 유아대상웨어러블디바이스반응 전자파, 센서정보에대한부정적인인식이강함 노인대상웨어러블상황인식서비스 민감한피부에대한거부반응및짧은배터리수명으로교환에대한불편함이주요문제로제기되고있음 유아대상웨어러블디바이스 Fitbit 의피부염증유발관련소송케이스 성인과아동의전자파흡수정도비교 ( 자료 : Owlet Baby Care)) ( 자료 : Recode.net ) 노인전용위치추적및센서기반웨어러블디바이스 ( 자료 : 한국전자통신연구원보도자료 ) ( 자료 : Vega GPS Bracelet)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B2C 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은창의적인스타트업에게는기회의영역 스타트업들은다품종소량생산의롱테일시장에서고객트렌드를신속하게파악할수있으며창의적인아이디어에기반한상품을통해자본력과기술력의한계를극복할수있음 생산의민주화 : 3D 프린팅, 크라우드소싱, 오픈소스커뮤니티등을통해아이디어를바로생산하는사회적분위기 롱테일의니치시장등장 : 생활속에적용할수있는아이디어제품으로인해다양한시장이형성되고있음 1 웨어러블디바이스의개방형생산방식프레임워크 웨어러블개발도구 오픈소스커뮤니티 3D Printing 협업 창작시스템 크라우드펀딩시스템 2 실제웨어러블개발사례 : Sesame Ring RFID Kit 사용 MIT 커뮤니티시제품제작 Kick Starter 펀딩성공 Boston 지하철시범사업 ( 자료 : 아일랜드 Shimmer, MakerSHED, Ring Theory 의 Kickstarter 홍보자료를바탕으로재구성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새로운 ICT 트렌드, 하드웨어스타트업의르네상스의도래웨어러블디바이스의확산과 3D 프린팅의보급으로인해스타트업들은기존모바일애플리케이션중심의수익모델에서점차새로운하드웨어비즈니스모델을찾아내기시작함 2013 Hardware Startup Trends : Emerging hardware startups and the trend categories they fall into 자료 : Bud Caddell,Emerging Bets at the Intersection of Technology & Culture, Vol. 2)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The Small Talk Key Questions: 웨어러블디바이스는기존대기업중심의제조산업의질서를어떤방향으로전개시킬것 인가? 우리에게는어떠한기회가창출될것인가? ( 자료 : Chris Anderson s Makers, AT&T Hackerton, dragoninnovation.com, wired,com Google Project Ara )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The Small Talk Goodbye Sticky. Hello Ara. 2013 년 10 월 29 일에, Google-Motorola Mobility 는 'Project Ara' 를발표하였으며 3 차원프린팅이 3 차산업혁명을주도하고있는가운데, 구글 - 모토로라가주도하고있는이프로젝트는개방형모듈러스마트폰플랫폼 (Modular Smartphone Platform) 을만드는것임 Project Ara: Customizable Phone Modules 개방형모듈러스마트폰플랫폼의전략적의미 I 하드웨어가소프트웨어처럼플랫폼이된다는것 직육면체모양의케이스에그보다작은직육면체모양의모듈을끼워넣는방식으로스마트폰을조립해맞춤형제작 ' 이가능하도록하겠다는것임 소비자가수리와업그레이드를쉽게할수있다는것도장점임. 모듈을빼고끼우기만하면되기때문임 II 스마트폰시장을 ' 저마진무한경쟁 ' 시장으로전환 Youtube - Phoneblocks (10 Sep 2013) - https://www.youtube.com/watch?v=odaw7vw7h0c Youtube - Phonebloks - The next step(29 Oct 2013) - http://www.youtube.com/watch?v=bapf4zibdvm Youtube - BLOCKS - The Modular Smartwatch(2014) http://www.youtube.com/watch?v=m86jrh8a4w4 Project Ara - http://www.projectara.com/#project-ara Phonebloks - https://phonebloks.com/ 블록스 - http://www.chooseblocks.com/ 삼성, 애플등이주도하는스마트폰시장을마치 PC 시장처럼 ' 저마진무한경쟁 ' 시장으로바꾸겠다는구글의전략임 궁극적으로는들어가는비용만커버하고소비자에게 10~20 달러스마트폰을제공하여사용자확보와맞춤식지식을제공하겠다는것임 그대신광고와커머스로수익을내겠다는구글의전략과맥을같이함. 2014 년 4 월에모듈개발자키트 (MDK) 의알파버전을내놓았음 2015 년 1 월에 50 달러의모듈러폰출시예정임

Section 4. Maker s Movement 와웨어러블디바이스 The Small Talk 개방형모듈러플랫폼의확산 : 스마트폰에서웨어러블까지 프로젝트아라가표방하는개방형모듈러플랫폼 (Modular Smartphone Platform) 은스마트폰뿐만이아니라전자제품과웨어러블디바이스로까지확산중임 The customisable Smartwatch, Blocks I 블록형모듈을지원하는스마트와치플랫폼 ( 자료 : http://www.youtube.com/watch?v=m86jrh8a4w4 ) 영국의블록스 (http://www.chooseblocks.com/ ) 는구글의아라에서영감을얻어모듈러스마트워치 (Modular Smartwatch) 를개발중임 외신들은 시계를바꾸고싶다면새제품을사기위해기존제품을버릴필요없이간단히블록을더하거나빼면된다 고소개했음 블록스가 선택하라, 즐기라, 개선하라 (Choose, Play, Upgrade) 란슬로건을내건이유임 Modular Wearable device, NEX Band II 모듈형플랫폼을통해기능별, 개성을다양화 ( 자료 : http://www.mightycast.com/videos/nex_animation.mp4 ) 마이티캐스트 (http://www.mightycast.com ) 는모듈러웨어러블기기, 넥스밴드를공개함 사용자의취향과선호기능에따라총 5 가지의모드 (Modification) 를취할수있는것이특징 각모드 (Mod) 는서로다른특화기능을지원하며선택한모드는스마트폰으로최적화된정보를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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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5. 향후예상되는경쟁요소및주요이슈사항 플랙서블 (Flexible) 소재산업의발전이웨어러블디바이스의미래를앞당길것 웨어러블디바이스의보급확산에가장중요한기술적인요소 3 가지는 1 휘는배터리 (Flexible Battery), 2 휘는전자회로 (Flexible Circuit), 3 휘는디스플레이 (Flexible Display) 현재의기술수준을진단할때, 배터리수준의경우휘는배터리와케이블과같이감는배터리가개발이되어있으며이중케이블형배터리 (Cable Battery) 는 2-3 년내양산이가능할것으로판단되고있음 휘는전자회로 (Flexible Circuit) 또한상용화될때까지최소 5 년이상이소요될것으로보이므로스마트폰과같이자체네트워크를가지고높은컴퓨팅능력을발휘하기에는넘어야할장벽이존재하는것을알수있음 휘는디스플레이 (Flexible Display) 는웨어러블디바이스화면의콘텐츠문제를해소할수있는대안으로주목받고있으나현재의기술수준으로는완벽하게팔목에휘감을수있는유연성을확보하지못함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핵심소재산업의기술현황 Flexible Battery Flexible Circuit Flexible Display KAIST 가개발한 Flexible Battery (2012.8) LG 화학이개발한 Cable Battery (2013.10) KAIST 가개발한 Flexible 고집적회로 (2013.5) LG 가개발한 Flexible OLED Display 전자종이디스플레이 (2013.4) ( 자료 : KAIST, LG 화학, LG Display 언론자료재가공 )

Section 5. 향후예상되는경쟁요소및주요이슈사항 웨어러블산업에서 Back-End Service 개발이핵심적인차별화요소가될것 규모가영세한웨어러블제조스타트업들에게펌웨어 (Firmware), 클라우드, 빅데이터분석을지원하는소프트웨어영역이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중요한차별화요소로작용할것임 프랑스소재기업인 Movea 는운동량측정기 (Movement Tracker) 에사용될수있는 Motion Sensor 에사용되는소프트웨어와개발도구를제공하는 B2B 수익모델을만들어제공함. 스타트업들은이러한솔루션회사에서자신의제품방향과맞는솔루션을저렴하게채택하여개발비용을줄일수있음 Tactio Health 라는기업은직접디바이스를제조하지않지만이미개발되어있는 6 개의피트니스용웨어러블디바이스제조사들과파트너십을맺고이들의제품으로부터수집된데이터를공통적으로클라우드에저장하고사용자의건강데이터를분석하여활용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함 웨어러블디바이스전용소프트웨어솔루션 웨어러블디바이스통합모바일헬스솔루션 Wearable Device 제조사 클라우드및빅데이터분석솔루션제공 중계앱클라우드빅데이터 ( 자료 : Movea 홈페이지 ) ( 자료 : Tactio Health 홈페이지자료재가공 )

Section 5. 향후예상되는경쟁요소및주요이슈사항 모바일운영체제표준화의문제, 웨어러블의최적화된플랫폼구축경쟁시작 안드로이드나 ios 와같이스마트폰에특화된모바일운영체제는웨어러블디바이스와의연동이완벽하게지원되지않기떄문에웹기반의운영체계가필요함 ( 예 : 구글글래스는안드로이드와의연동에별도의변환과정필요 ) 최근디바이스제조사들들은자체적으로 HTML5 과같은웹기반운영체제 (Web OS) 를구축하여웨어러블디바이스와가전제품을하나로연결하려는움직임을보이고있음 스마트와치제조사중 Pebble 은처음으로앱스토어가개설하고 SDK 를개방하여앱개발자들이자신들이개발한앱을앱스토어에올려사용자들에게배포하는할수있게지원함 스마트워치앱스토어개설을통해이분야앱콘텐츠시장을선점하려는전략 Pebble Appstore 의카테고리 (6 가지 ) 웹기반의제 3 의모바일운영체제 ( 자료 : Pebble Developer 홈페이지 ) ( 자료 : Sailfish, HTML5, Chrome, Tizen OS 이미지사용 )

Section 5. 향후예상되는경쟁요소및주요이슈사항 Key Questions: 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에서의주도권을확보하기위한주요기술에는어떤것이있으며 현시점에서준비할것은무엇인가?

Appendix 심수민 (010-7420-2019 / shims0519@gmail.com) Slideshare : http://www.slideshare.net/soominshim http://www.slideshare.net/soominshim/ecosystem-wearable-device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