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할게많은데왜우리는행복하지않을까? 선택의조건 바스카스트지음 / 정인회옮김 / 정재승추천한국경제신문 /2012 년 10월 /303 쪽 /14,000원 - 1 -
선택의조건 ( 바스카스트지음 / 정인회옮김 / 정재승추천 / 한국경제신문 /2012 년 10 월 /303 쪽 /14,000 원 ) 책소개 행복도마트에서물건고르듯 선택 할수있을까? 너무나많은선택지로인해딜레마에빠지는, 남들보다더많이갖기위해스트레스에시달리는 불안한세대 인우리들에게이미와있는특권인행복을어떻게하면잘 선택 할수있는지에대한통찰을전한다. 자유롭고행복한삶을살수있는현명한방법론을통해하루에도몇번씩매일매일부딪히는사소한사건들부터우리가사는동안마주치게되는취업, 결혼, 아이, 육아, 돈, 커리어등인생의무수히많은문제들앞에서어떻게하면후회없는인생을살수있는지에대한조언을얻을수있다. 저자바스카스트 1973년에독일에서태어나독일콘스탄츠대학과보훔대학에서심리학과생물학을, 미국 MIT 대학에서마빈민스키연구과정을공부한후기자로활동하고있는바스카스트는현재독일에서가장주목받는신진저널리스트이자심리학자다. GEO 네이처 에서견습기자생활을거쳐 2002년부터지금까지 타게스슈피겔 의과학부기자로일하고있으며, 의학저널리즘부문의바머상과젊은저널리스트에게주는악셀슈프링어상을수상할정도로높은필력을인정받고있다. 일상에서마주치기쉬운인문학적사회현상들을과학적인시선으로풀어내는글쓰기에능하며, 이를바탕으로베스트셀러작가로도활발히활동중이다. 여러편의저서들중특히 2012 년 4월에출간된 선택의조건 (Ich wei nicht, was ich wollen soll) 은 현대사회의문제인자유와부, 불안에대해냉철하게진단하며, 최근들어초점이맞춰지고있는 행복학 에대한가치있는지평을열었다 는평가와함께언론의집중조명을받으며, 아마존베스트셀러 1위에오르기도했다. 지은책으로는 머릿속의혁명 : 뇌의미래. 21세기를위한사용설명서 (Revolution im Kopf: Die Zukunft des Gehirns. Gebrauchsanweisungen fur das 21. Jahrhundert) (2003), 왜사랑인줄몰랐을까 (Die Liebe und wie sich Leidenschaft erklart), 배는사고과정에서어떻게머리를돕는가. 직관력 (Wie der Bauch dem Kopf beim Denken hilft. Die Kraft der Intuition) (2007) 등이있다. 역자정인회서울대학에서독문학을전공하고동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받았다. 독일베를린자유대학에서박사과정을수료했으며현재번역과연구활동을하고있다. 창작과비평 역사와경계 실천문학 등의잡지에논문을발표했으며, 옮긴책으로는 워밍업경제학 예술은무엇을원하는가 누구나수학 누구나물리 누구나화학 등이있다. 추천정재승한국과학기술원에서석사, 박사학위를받았으며미국예일대의과대학신경정신과및응용물리학과박사후연구원, 고려대학교물리학과에서연구교수를거쳐현재한국과학기술원학제학부바이오및뇌공학과부교수로재직하고있다. 대중적인과학글쓰기를통해과학전도사로인정받는젊은과학자로, 일상에서마주치기쉬운인간들이만들어내는사회현상에대한인문학적, 과학적통찰을나누고자다 - 2 -
방면의글쓰기를하고있다. 지은책으로는 정재승의과학콘서트 놔과학자는영화에서인간을본다 물리학자는영화에서과학을본다 도전무한지식 눈먼시계공 쿨하게사과하라 정재승 + 진중권크로스 진중권 + 정재승크로스 season2 등이있다. 차례 추천의글 - 갈등하는노이로제형현대인들의선택지침서프롤로그 - 왜우리는거리에서춤을추지않는가 Part1. 왜자유로운데도원하는대로살지못할까 1. 과다한선택지가주는고통 2. 왜만족하며살지못하는가 Part2. 왜부유한데도행복하지않을까 1. 풍요속빈곤, 과잉속불만 2. 어떤삶이행복을불러오는가 3. 돈은어떻게정신을변화시키는가 4. 가족 vs 사회 Part3. 왜바쁠수록더불안할까 1. 불안은어떻게생기는가 2. 익명성이분주함을유발하는이유 3. 주의력결핍사회 4. 방황하는도시형노이로제환자 에필로그 - 행복을어디에서찾을것인가주 - 3 -
선택의조건 추천의글 - 갈등하는노이로제형현대인들의선택지침서세상에는두종류의사람이있다. 백화점의모든매장을뒤져서가장마음에드는청바지를고르는사람과평소가던매장에서마음에드는청바지를발견하는순간돈을지불하는사람. 과연이들중누가더행복할까? 매장을다뒤져청바지를고른사람이쇼핑만족도가더클것같지만, 선택의조건 의저자심리학자이자저널리스트인바스카스트는아니라고단언한다. 모든매장을훑는사람은더좋은대안이있을지모른다는불안감, 선택하지않은것에대한미련때문에오히려자신이고른청바지에대한만족도가떨어진다. 수많은대안들이무한정기다리고있는현대사회에서 이만하면충분해 라는말은쉽게나오지않을테니말이다. 우리는선택의폭이넓을때, 거기서얻는선택의만족감도더커질거라고믿는다. 하지만다양한대안이제시될수록고민도깊어지고선택에대한확신도줄어들어미련이커진다. 내가진정하고싶은일이뭔지몰라서, 부모가기대하는삶, 세상이기대하는삶, 친구들과비교하는삶을살아가고있는우리시대아픈청춘들, 현재다니고있는직장에만족하지못하지만, 다른대안을위해딱히노력하지는않는직장인들, 퇴직후에맞이하게될노년이두렵지만선배들이거쳐간다양한삶중에서근사한롤모델을찾아매진할엄두는내지못하는중년층들에게, 이책은너무많은선택지가당신들을불행하게한다고, 선택하지않은대안에얽매이지말고마음이시키는대로빨리골라실행해보면어떻겠느냐고제안한다. 최고를추구할때보다 충분히좋은것 을선택할때더행복해질수있다는명제를이책을덮는순간실천해보면어떨까? - 정재승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교수, 정재승의과학콘서트 저자 ) 프롤로그 - 왜우리는거리에서춤을추지않는가왜우리는점점부유해지는데불만은늘고바빠지며피로해지는가? 또왜우리는자유로운데원하는대로살지못하는가? 왜우리는행복을찾지못하는가? 혹시엉뚱한곳에서행복을찾고있는것은아닌가? 지난수십년동안여러선진국을상대로진행된조사에서도사람들의행복도는높아지지않았다. 심지어우리를포함한많은나라사람들의행복도는낮아졌다. 어떻게이런일이일어날수있는가? 그동안우리에게어떤일이일어난걸까? 더없이풍요로운사회에서도대체무엇이부족하단말인가? 과거와비교하면우리는감히상상할수없을만큼많은특권을누리며살고있다. 하지만그만큼의위험과부작용이따른다는것도부인할수없는사실이다. 이러한새로운위험과부작용들은이미우리가현실에서실제로느끼고있으며, 결코가볍게넘길수없는것들이다. 그런데이런새로운문제들이우리의몸뿐만아니라정신세계로까지뻗어가고있는것이다. - 4 -
현재우리의환경은만성결핍이아닌만성과잉상태에놓여있다. 여러가지생활을하는데에서우리가선택할수있거나혹은선택해야하는수많은선택지가있는가하면, 우리가행해야하거나행하길원하는많은일들이있다. 또한우리에게는수없이밀려드는다양한정보들이있으며너무나도많은, 그러나우리가모르는사람들도존재한다. 이러한소비사회에서개개인이스스로의힘으로생존하는것은충분히가능하다. 누구나우선적으로자기자신을위해살아가기때문이다. 그리고그결과, 물질적으로는풍요롭지만인간상호간의유대가약화되는, 즉서로에대한관심이나서로를위한시간, 친밀감과배려가결핍되는일이너무나도흔히일어난다. 이책은그동안힘겹게쟁취한자유와부를포기하라고말하려는것이아니다. 이제우리는각자현대사회를살아가면서자신의행복을찾을방법과전략을모색해야한다. 우리사회는그어느때보다도풍요롭고이상적이다. 따라서우리사회에서성공적이고행복한삶을살기회는무궁무진하다. 나는이책을통해우리사회가지닌장점과그늘, 그리고심연을파악하는데도움을주고자한다. 그리고각자가이사회에서행복하게살아가는길을찾았으면하는간절한마음이다. 왜자유로운데도원하는대로살지못할까과다한선택지가주는고통다음은현장실험내용이다. 경영학과대학생아이린과스테파니는토요일마다두차례에걸쳐샌프란시스코의한식료품가게안, 손님들의시선을끌기에가장좋은입구쪽에잼시식코너를열었다. 이들은한시간간격으로처음에는 6종류의잼을, 그다음에는 24종류의잼을제공했다. 관찰에따르면시식코너에따라손님들이서로다른반응을보인것이다. 24종류의잼이진열된시식코너를거친손님들은결정을쉽게내리지못하고상당히헷갈려했다. 하지만 6종류의잼을시식한손님들은이와는전혀다른모습을보였다. 그들은자신이좋아하는잼이어떤것인지정확히안다는듯진열대로성큼성큼걸어와서는원하는종류를골라계산대로향했다. 이실험을이끈뉴욕컬럼비아대학경영학과쉬나아이엔가교수의실험자료분석에따르면, 이러한주관적인인상은사실로확인되었다. 즉 6종류의잼이진열된시식코너를거친손님들중 30퍼센트가잼을구매했지만, 24종류의잼이진열된시식코너를거친손님들중겨우 3퍼센트만이잼을구매했다. 선택지가많을수록만족도가떨어지고구매욕구도떨어지는현상은왜일어날까? 일반적으로제공되는선택지가많아지면우리의만족도도함께높아진다고생각할수있다. 제공되는가짓수가많을수록우리의구매욕구도커진다. 그런데어느일정한양부터는포화상태가된다. 이론상으로는이렇다. 하지만잼실험을고려해보면제공되는가짓수와만족도사이의관계는이와다르게나타난다는것을알수있다. 곡선이 U자를뒤집은형태인포물선또는고전적인무지개형태를띠고있다. 따라서선택지를점점더많이늘려도어느시점이되면더이상부가가치가발생하지않는다고말할수있다. 선택지가어느정도늘어나면포화상태가이르는것이아니라잼실험에서드러나듯싫증이나게된다. - 5 -
선택지가많으면우리의기억활동이혹사당할뿐만아니라좁은의미에서는우리의심리까지도 ( 아마도이것이훨씬더결정적인측면일것이다 ) 혹사당한다. 이는다음과같이세가지측면에서살펴볼수있다. 첫째, 우리가선택할수있는대안이많을수록, 우리가버릴수밖에없고또아쉬워하게될대안도늘어난다. 경제학자들은이를 기회비용 또는 대안비용 이라고표현한다. 둘째, 우리가선택할수있는대안이많을수록, 기회비용뿐만아니라선택한대안에대한기대도커진다. 셋째, 선택할여지가없으면죄책감을느낄이유도없다. 반면선택할수있는대안이많아선택이자유로울수록, 죄책감과후회의여지도커진다. 우리는고민하기시작한다. 선택지가많아질수록, 내가다른걸선택했더라면 하는생각이더많이든다. 내가다른걸선택했더라면 하는생각이들때마다후회는조금씩더커지고이미선택한것에대한만족은조금씩작아진다. 오늘날에는선택지가너무적은것이아니라너무많아졌다. 현대사회는우리에게많은선택지를제공하고있지만, 그만큼우리의요구수준도높아졌다. 결정권이늘어난만큼책임의몫도커졌다. 우리가어떠한실수를범하든결국그책임은우리스스로가질수밖에없다. 이제우리는우리부모나조부모세대와는달리다양한가능성을안고있음에도, 삶을성공으로이끌지못하면단순히만족감을얻지못하게될뿐만아니라죄책감까지느껴야하는상황에놓인것이다. 우리의결정은아이폰구매나아침식사때발라먹는잼과같이항상쉽게바꿀수있는게아니다. 특정한직업이나전공또는배우자결정을예로들어보자. 이때어느한쪽을선택한다는것은높은대가를수반한다. 즉우리가어떤직업을선택할때는여러다른흥미로운직업들을배제해야한다. 전업할경우에는대개시간이나비용면에서큰대가를치러야한다. 왜부유한데도행복하지않을까풍요속빈곤, 과잉속불만중국의급속한경제성장은극단적인빈부격차를동반했다. 중국에는미국다음으로억만장자가많다. 중국처럼억만장자의수가급속도로늘어난나라도없다. 반면중국농촌지역에서는아직도수백만명의사람들이허름한집에서하루 1유로도되지않는돈으로생계를유지하고있다. 이러한극단적인빈부격차가행복감증진에마이너스요인이되는것은자명하다. 중국의예에서이장의핵심주제가드러난다. 즉경제성장이자동적으로행복감증대를초래하는것은아니라는사실이다. 우리가중국의예에서접한현상은중국에만국한된것이아니다. 정도의차이는있지만이는전세계적으로나타난현상이다. 개별연구결과를분석하면다음과같이말할수있다. 우리는물질적인생활수준이높아짐에따라안락한삶을원하지만, 부유해진다고해서삶에대한만족도와정신적인안정이반드시수반되는것은아니다. 오히려이러한기대와는반대로만족도와정신질환이악화되는경향이나타난다. - 6 -
정말아이러니한사실이아닌가? 그렇다면왜우리는부유해지기위해이토록힘들게일하는것일까? 국내총생산이증가해도삶에대한만족도는높아지지않는다. 그런데도국내총생산이고작 1.9 퍼센트밖에증가하지않았다고볼멘소리를하는이유는무엇일까? 왜소득증대가우리에게큰도움이되지않는것일까? 왜더부유해져도더행복해지지는않는것일까? 도대체그이유는무엇일까? 가족 vs 사회우리는돈이많아질수록사적이고친밀한관계로부터점점멀어진다. 사회가부유해질수록구성원들은점점더각자의길을가며개인적인소망과계획을추구하게된다. 그리고이는가족간의유대와사회적인관계에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 가족이라는작은세계는중요성을잃어가고, 우리는점점더바깥세상에서얻는인정, 즉커리어에만집중한다. 부유한사회에서가족이점점중요성을잃어가는것은부유한국가들에서나타나는가족형태만보아도알수있다. 가족이점점줄어드는것은물론, 그나마도대부분소가족형태를띠고있다. 부유한국민들은점점더가족을구성하려하지않는다. 그나마남아있는소수의가족과도단절될위험에처해있다. 오늘날독일에서 3대로구성된가족은사실상과거의유산이되어버렸고, 가족구성원들도거의대부분떨어져살고있다. 게다가핵심가족 ( 여성, 남성, 아이 ) 도국가가부유할수록더일찍부터해체된다. 기본적인욕구가충족되는곳에서는, 즉거의모두가의식주문제를해결할수있는곳에서는의식주에관련된문제가자명한것이된다. 이자명한것에대해서는더이상걱정할필요가없다. 이제우리가신경써야할것은다른문제다. 나는이웃에비해충분한돈을가지고있는가?, 나는내친구나동료의생활수준을따라갈수있는가? 이는사치스런문제로보일수도있지만자세히살펴보면절대적인욕구다. 또한주변사람들에비해상대적으로좋은여건을마련하고자하는것은상당히기본적인욕구이기도하다. 대답은분명하다. 우리는이웃이가지고있지않은무엇인가를가지고있어야한다. 우리는이웃보다더멋지고더부유하며, 더지적이고더성공해야한다. 한마디로우리가이웃보다더매력적이어야하는것이다. 이때문에세상은우리가늘이웃의정원을살피며, 그곳의풀이우리것보다더푸르지않도록유의하게만들었다. 하버드대학의연구진들은피실험자들에게다음과같은두가지상황에서어떤경우를더선호하는지물었다. A) 당신의연봉은 5만유로인데, 주변사람들의연봉은 2만 5,000 유로다. B) 당신의연봉은 10만유로인데, 주변사람들의연봉은 20만유로다. A) 당신은 IQ는 110 인데, 주변사람들의 IQ는 90이다. B) 당신은 IQ는 130 인데, 주변사람들의 IQ는 150 이다. - 7 -
A) 당신의신체적매력도는 6인데, 주변사람들의신체적매력도는 4이다. B) 당신의신체적매력도는 8인데, 주변사람들의신체적매력도는 10이다. IQ가 130 이면정말대단하지않은가? 우주의신비도꿰뚫어볼수있고, 어려운수학문제도잘풀수있으며, 까다로운과제도해결할수있을것이다. 하지만복잡한문제를풀수있는능력은크게마음에와닿지않는것같다. 물론이런 IQ를갖는것은누구나원하는일이긴하지만, 이보다더중요한것은주변사람들과비교했을때머리가나쁘다는인상을주지않는일이다. 앞의실험에서피실험자들다수는 A를선택했다. 그렇다. 전세계적으로볼때우리는대부분매우부유하지만, 바로옆에사는이웃과비교하면 ( 직접적인경쟁상대를생각하면 ) 부유하다고느끼지않는다. 한연구결과에따르면, 돈의위력이커지는것과더불어상대적으로열등하다는것도중국인들의불만에크게기여했다. 경제성장으로지난몇년사이에거의모든중국인들이부유해졌지만, 소수의백만장자와억만장자들이보통사람들의만족도를끌어내린것이다. 가족을구성하는것은자아정체성이나사회적인인정추구만을의미하지않는다. 우리는일을통해서도인정을얻지만, 가족을통해보다더절대적인인정을얻는다. 가족안에서는누구나작은스타이며누구나전폭적인주목과지지를받는다. 반면커리어의세계는이와다르다. 사회에서는가장높은지위에있는사람이가장큰주목을받고인정을받는다. 어느사회에서나정상에서는사람은항상소수일뿐이다. 이처럼정상의자리에는소수의특권자들만존재하므로나머지절대다수는항상상대적인빈곤을느끼게된다. 왜바쁠수록더불안할까불안은어떻게생기는가나는오늘날생활속에서여유를찾지못하도록하는불안유발자가무엇인지밝히려고한다. 끊임없이기승을부리는내외의불안은도대체어디서오는것인가? 왜우리는항상분주하게움직여야만하는가? 왜우리는끊임없이활동하고있는데도충분히일하지못했다는불편한감정에시달려야만하는가? 지난수십년동안우리의자유가부가끊임없이확대된것처럼, 분주함역시점점보편화되고확대되고있다. 베를린의여론조사기관포르자의설문조사에따르면, 시인과사상가의나라 로불렸던독일은꽤오래전부터 여유와낭만을즐길줄아는나라 에서 스트레스를받고서두르며끊임없이일하는나라 로변화하는중이다. 사람들은이제휴식을부끄러워한다. 오랜사색에대해선양심의가책까지느낀다. 시계를바라보며점심식사는어떻게할것인지생각하고, 눈은주식시세가나와있는신문을향해있다. 사람들은언제나무언가를 놓치는것 은아닌가불안해하며살고있다. 아무것도안하느니차라리무슨일이라도한다 는원칙이모든교양과고상한취미를파괴하고있다. - 8 -
익명성이분주함을유발하는이유작은공동체에서구성원의가치는업적이나재정능력에따라정의되는것이아니다. 이웃간의연대와사랑과같은특성에따라정의되는것이다반사다. 누가이웃을위해헌신하는지는시간이지나면서저절로알게된다. 여기서가장중요한것은바로사람을아는것이다. 사회가유동적이고비개인화될수록, 즉현대적으로대도시화될수록, 우리는사람에대해아는것이적어진다. 주변사람들에대해알수있는것은점점더직접볼수있는것에한정된다. 주변사람들과의만남이일회적이고가변적으로변함에따라, 다른사람들이우리에대해아는것은겉모습에한정되는경우가많다. 지위나겉모습에투자하게되는것도이때문이다. 사회가익명성을띨수록, 가상이점점더큰힘을발휘하는것이다. 익명성을띠는현대사회에서주변사람들로부터어느정도인정받을수있는가능성을높이는데는세가지전략이있다. 첫째는높은사회적지위를얻는것이고, 둘째는돈을많이버는것이며, 셋째는유명해지는것이다. 하지만이러한세가지목표, 즉높은지위, 재산, 명성을이루기위해서는고된노동과만성적인분주함이라는대가를치러야한다. 방황하는도시형노이로제환자일반적으로도시의크기가클수록, 도시의속도도빨라진다. 대도시들은구성요소들, 즉주민들의생활속도를느리게하는것이아니라더빠르게한다. 각각의도시인들은도시가클수록더빠르게이동하고더효율적으로일하면더독창적이다. 코끼리의세포는코끼리몸이라는환경속에있을때더느려지지만오히려사람은대도시라는환경속에있을때더빠르게생활한다. 결국도시주민의수가늘어날수록사람들은더빠르게생활하는셈이다. 다른한편으로도시라는환경도주민들에게영향을미치며주민들의일상생활을가속화시킨다. 일반적으로한도시가주민들에게제공하는활동은도시가클수록점점더광범위해지고, 이와함께주민들의내적불안도점점더커진다. 따라서주민들은분주하게움직일수밖에없는것이다. 도시의분주함을초래하는두가지추진력은 (1) 풍경과정보, 그리고행사등의빈도와 (2) 사람들상호간의접촉빈도다. 하지만가상세계에서는이러한 빈도 가실제세계에서보다훨씬더높다. 분주함을재촉하는대도시의추진력에끊임없이확대되는온라인세계의추진력이가세하고있다. 시골주민들은점점더도시주민이되고, 도시주민들과시골주민들은점점더인터넷세계의주민이되고있다. 현대인의분주한생활은계속해서고민거리로남을것이다. 그리고앞으로이현상은과거어느때보다도더도시형노이로제환자와인터넷노이로제환자들에게어려움을안겨줄것이다. 에필로그 - 행복을어디에서찾을것인가우리의이웃이백만장자라면우리는무엇을할것인가? 그렇다면백만유로를손에넣기위해열심히노력하는수밖에없다. 왜우리는이렇게혹독하게일하는것일까? 무슨목적으로? 어떤대가로? 무엇을위해? 우리는경쟁의대가를지불하고있다. 극단적인경우, 우리는주변사람들과경쟁하느라한때삶의희 - 9 -
망이자꿈으로여겼던소중한가치마저잃어버리기도한다. 절대적인욕구를충족시키는것은행복을얻는확실한방법이다. 왜냐하면행복은다른사람들이무슨일을하든, 그리고그사람들이우리가가지고있지않은어떤것에서더유리한상황에있든우리를독립적으로만들어주기때문이다. 지위경쟁과무관한활동은행복을절대적으로확대시킨다. 이는사회전체로퍼질수있고, 이로써우리는이러한지위와무관한행복의요인들에더집중할수있다. 나는경제학자는아니지만, 분주한일상생활에서잠깐시간을내어다음과같은질문을던져보는것도중요하다고생각한다. 나는어떤이유로이것또는저것을선택하는가? ( 더큰집을살것인가, 더가까운집을살것인가? 혹은승진할것인가, 이직할것인가? 이것과저것중에서어떤것을살것인가? 그리고이것을사기위해야근을하거나싫어하는일을감수할수있는가?) 이이유들은내가충분히납득할수있는것인가? 과거에내린이와유사한결정들은내삶을풍족하게하고나를더행복하게했는가? 지금내지위는주변환경으로인해마지못해선택한것은아닌가? 또한이지위는내가진정으로원하는것을점점멀어지게하고있지는않는가? 지금내가하고있는행동또는하지않는행동의대가는얼마나높은가? 내가앞으로 10년또는 20 년동안지금과같이행동할경우잃을것은무엇인가? 이와같이자기성찰을하면서, 어떤것에우선순위를두는것이더만족스러운지그리고어떤결정에더만족감을느끼는지에대해질문해보자. 나는많은사람들에게일을끝에서부터거꾸로생각해볼것을권한다. 당신이하늘나라에있다고가정하고당신의지나간삶을되돌아보라. 당신은무슨일을더하고싶은가? 또는무슨일을덜하고싶은가? 당신이반드시해야할일은무엇인가? 또는하지말았어야하는일은무엇인가? 만약이때당신이 제기랄, 사무실에서더오래일할걸! 이라고말한다면, 당신은무엇을해야하는지를아는셈이다. 그렇지않고어린시절의꿈또는구체적인모험이눈앞에아른거린다면, 당신의모험을가로막은것이무엇인지질문해보라. 그이유가있다면, 그것이정말가치가있는것인지질문해봐야한다. ( 본정보는도서의일부내용으로만구성되어있으며, 보다많은정보와지식은반드시책을참조하셔야합니다 )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