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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중국생방송플랫폼 (1 인방송 ) 의변화와기회 1. 중국생방송플랫폼 (1 인방송 ) 동향 - 2017년중국 1인방송플랫폼현황을보면, 상위기업과소기업의시장점유율등차이가뚜렷하게나타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음. 이용자와데이터규모가안정적인플랫폼은 9개정도로매우적으나시장대부분을점유하고있음. 백여개가넘는신규플랫폼이등장하고있지만, 이미안정기에접어든중국 1인방송시장의점유율을확보하기엔매우어려울것으로전망 [ 그림 3] 중국 1인방송시장구조현황 중국생방송플랫폼 (1 인방송 ) 시장현황 [ 그림 1] 2016 년중국생방송플랫폼이용자규모변화 - 중국생방송플랫폼 (1인방송 ) 의방송유형은크게 4가지로구분되는데, 노래나춤등오락성이강한엔터테인먼트생방송과게임생방송, 판매를목적으로하는이커머스생방송, 예능프로그램녹화과정이나스포츠생중계등의저작권활용동의가요구되는생방송의형태로구분 - 그중에서도엔터테인먼트생방송과게임생방송이이용자규모에있어서가장높은점유율을보임. 2016 년은중국의모바일 1인방송이용자수가급격하게성장하였는데, 2월부터 7월까지는 PC 단말기이용자수와비슷한수준으로증가하다가 8월부터뚜렷한역전현상을보임 [ 그림 2] 2014년-2019 년중국 1인방송시장규모 [ 표 1] 2017 년부문별 1 인방송규제방향 구분문화부인터넷정보반광전총국 규정명칭 < 인터넷방송경영활동관리방법 > < 인터넷생방송서비스관리규정 > 플랫폼규제 - < 온라인문화경영허가증 > 보유 - 돌발사태응급대처 - 신고 제보시스템구축 - 로그정보 60 일이상보관 - 출연자와계약체결 - 생방송콘텐츠심사플랫폼건설 - 로그정보 60 일보관 - 실시간인터넷방송기능차단 - 실시간채팅창관리감독 - 출연자와계약체결 < 인터넷시청각프로그램생중계서비스관리에관한통지 > - < 정보인터넷방송시청각프로그램허가증 > 보유 - 방송국 라디오 전신국 TV 플랫폼사용불가 규제범위 출연자규제 사용자규제 - 인터넷방송출연 - 게임기법전시 - 실명인증 - 외국 홍콩 타이완국적에대해문화부심사요청 - 위법정보서비스중지 - 온오프라인활동 - 인터넷시청각프로그램 - 실명인증 - 3 - - 4 -

- 2014 년이후, 종합엔터테인먼트 1 인방송에대한관심이높이지면서, 2015 년 4 분기부터 2016 년 3 분기까지활발한투자가이뤄졌고, 이때플랫폼수와이용자수모두급격하게증가 함. 1 인방송의영향력이점차커지면서중국정부에서는이와관련된규제를내놓기시작함 [ 그림 6] 2017 년중국 1 인방송인기장르 ( 엔터 / 게임 ) 수익모델패턴 [ 그림 4] 2014 년 -2016 년 1 인방송 ( 엔터테인먼트관련 ) 플랫폼분기별투자통계 (* 단위 : 회 ) [ 그림 5] 2017 년중국종합엔터테인먼트 1 인방송 ( 생중계 ) 업계벨류체인 - 현재중국의종합엔터테인먼트방송의경우핵심자원은스타와인기 BJ 임. 스타를통한 홍보는단기간에많은이용자를끌어모을수있으며, 인기 BJ 는이용자들이플랫폼을자 주방문하고이용하는역할을함 [ 표 2] 2017 년 3 월 1 인방송인기 BJ 및스타방송 TOP5 순위 아이디 2017 년 3 월 BJ 수입 TOP5 2017 년 3 월스타 1 인방송평균관람인원 TOP5 플랫폼 수입 ( 위안 ) 평균관람인원 아이디 플랫폼 평균관람인원 팬덤규모 ( 명 ) 1 란다런 ( 冉大人 ) 잉커 1270.8 만 10.2 만 양양 icon ( 杨洋 icon) 1.6 억 2987.6 만 2 시시 Daisy ( 㬢㬢 Daisy) 화슈 953.5 만 2.7 만 papi 장 (papi 酱 ) 1.6 억 2231.4 만 3 린옌까오푸슈아이 ( 林言高服帅 ) 잉커 857.2 만 4.5 만 TFBOYS 이양첸시 ( 易烊千玺 ) 이즐보 1.3 억 1943.9 만 4 싱뉘랑 ( 星女郎 ) 화슈 814.9 만 5.4 만 Dear 디리러바 ( 迪丽热巴 ) 8947.8 만 1935.9 만 - 중국의 1 인방송시장이활기를띠면서분업화또한빠르게이뤄지고있음. 특히종합엔 5 Sunlike.Beijing 잉커 726.9 만 7 만 HERO 쟈오우팅 ( 赵又廷 ) 8284.9 만 1276.6 만 터테인먼트와게임관련방송이가장많은이용자를보이는데, 콘텐츠저작권료및장려 금등다양한형태의현금거래가이뤄지고있음 - 5 - - 6 -

- 2016년중국내 1인방송시장이크게성장하였고, 우후죽순으로생기던여러플랫폼들이최근들어정리되고있는데, 결국은콘텐츠의수준이플랫폼의수준을결정하고플랫폼의존패여부까지영향을미친다고인지되고있음 - 이용자제작콘텐츠인 UGC(User Generated Content) 는이미레드오션이되었고, 현재는전문가제작콘텐츠인 PGC(Professional Generated Content) 가블루오션으로떠오르고있음. 이를위해여러위성방송국과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는 1인방송과활발한협력을보이고있는데, 예능프로그램녹화과정을 1인방송을통해생중계하는등의 PGC 콘텐츠를개발하고있음 [ 그림 7] 중국 1인방송 PGC 제작형태 2. 중국생방송플랫폼 (1인방송 ) 분석데이터규모에따른분석 모바일인터넷데이터 : 독립APP, 웹페이지, 외부 APP로부터유입된데이터 PC 인터넷데이터 : 독립웹페이지, 클라이언트, 외부웹페이지로부터유입된데이터 전국인터넷 : PC와모바일을합친데이터 외부유입데이터 : 전플랫폼채널대상 통계기간 : 2017년 1월2일 2017년 1월 8일 [ 그림 9] 2017 년중국 1 인방송플랫폼일일데이터평균방문자규모 이용자현황 [ 그림 8] 중국 1 인방송이용자변화추이 - 2016년말과비교해서 1인방송이용자가여성은증가되고남성은소폭감소한것으로나타남. 이는중국 1인방송발전초기에는여성BJ 를중심으로종합엔터테인먼트콘텐츠가방송되었다가 12월에들어서는메이크업, 다이어트, 스타등을중심으로한콘텐츠가인기를끌면서여성이용자들의이용률을높인것으로보임. 연령별이용자변화추이는큰변화없이 30세이하의젊은층이주요이용자로나타남 - 중국내인터넷사용데이터를통한 1인방송이용규모를보면, 일일데이터평균약 200만명이넘는플랫폼은총 9곳으로나타났는데, 4곳은게임관련 1인방송을집중적으로서비스하고있으며, 5곳은종합엔터테인먼트로조사됨 - 방송과공연위주의상위권플랫폼으로는아이치이에서운영중인라이펑 ( 来疯 ) 과 YY가 PC와모바일버전을모두서비스하고있어높은시장점유율을보임. 이즐보와하니는모바일플랫폼만운영하고있는플랫폼중가장빠른성장을보이고있음 - 일일데이터평균약 30만명이넘는곳이총 10곳으로나타났으며, 30만명이하의소형플랫폼은 300개이상으로치열한경쟁구도를형성하고있으나이용자가적어운영에있어어려움을겪고있음 - 7 - - 8 -

[ 그림 10] 2017 년중국 1 인방송플랫폼별모바일네트워크일일데이터평균방문자규모 [ 그림 12] 플랫폼간연동현황 - 현재중국 1인방송은대부분모바일을통해접속하는경우가많아전체인터넷데이터사용량패턴과매우비슷한형태를띰. 2016년광대역인터넷과클라우드서비스가보편화되면서모바일 1인방송기술의문턱이낮아졌고다양한플랫폼들이생겨남. 그러나자본, 콘텐츠, 데이터사용량등에많은어려움으로지속적인운영이어려운상황임 [ 그림 11] 2017년중국 1인방송플랫폼별 PC 인터넷일일데이터평균방문자규모 - 현재가장활발한플랫폼연동은보이는 1인방송은다음과같음 : 1. 요우쿠 ( 인터넷동영상서비스 )+ 라이펑 (1인방송 ) 2. 모모 ( 인터넷채팅서비스 )+ 하니 (1인방송 ) 3. 웨이보 ( 소셜미디어서비스 )+ 이즐보 (1인방송 ) - 요우쿠, 모모, 웨이보모두이용자규모가많은업체로오랫동안서비스를제공한업체임. 이들업체와의협력은 1인방송플랫폼에서단기간의많은데이터유입이가능하다는이점이크게작용함. 이들과연동서비스를하고있는 1인방송라이펑, 하니, 이즐보의이용자대부분이각각요우쿠, 모모, 웨이보에서발생한것으로조사됨 주요플랫폼현황 1. YY Live [ 표 3] YY Live 동향 - PC를통한 1인방송접속은모바일보다낮기때문에일일평균방문자 100만명이넘는곳은 3개의게임주력형플랫폼과 3개의공연 / 방송주력형플랫폼만포함됨. 게임의경우 PC로접속하는비율이높기때문에 1인방송접속도자연스럽게 PC로이어지고있음 - 2014년비교적늦게서비스를시작한또우위는게임 1인방송에주력하면서빠르게시장점유율을넓혀나갔으며, 라이펑은엔터테인먼트방송중심임에도불구하고인터넷동영상플랫폼아이치이와의연계로 PC에서도높은데이터비율을보임 2008 YY 음성메세지 (YY 语音 ) 으로서비스를시작. 통신시스템으로게임실시간메신져서비스를제공함. 현재 YY Live 의전신으로평가됨 2009 일정한이용자확보함에따라 YY 생방송 (YY 直播 ) 서비스를출시 2010 2013 체계적인시스템으로비즈니스를시작하면서, 영업수익약 3600 만위안 ( 약 60 억원 ) 을달성함 영업수익 8.5 억위안 ( 약 1,407 억원 ) 달성, 회사전체영업수익의 55% 를차지함. 중국인기오디션프로그램 < 쾌락남성 ( 快乐男声 )> 을지원하고연계하면서더높은인지도를형성함 2014 영업수입 21 억위안 ( 약 3,478 억원 ) 달성 2015 영업수입 33 억위안 ( 약 5,465 억원 ) 달성. 인터넷 1 인방송음악프로그램 <YY 완창회 (YY 玩唱会 )> 를출시함 - 9 - - 10 -

[ 그림 13] YY Live 웹사이트화면 3. 라이펑 ( 来疯 ) - 알리바바산하의문화엔터테인먼트를총괄하는허이그룹 ( 合一集团 ) 산하의 1인방송플랫폼으로 2013년 8월에설립함 - 허이그룹에서운영하는인터넷동영상플랫폼요우쿠와연동하면서이용자들을유입시킴 - 대형기업의자금을기반으로우수한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요우쿠의자체제작예능및드라마자원을바탕으로 PGC 콘텐츠개발에도큰이점을가짐 [ 그림 15] 알리바바엔터테인먼트사업분야 - YY Live는환집시대 ( 欢聚时代 ) 가운영하는 1인방송으로, 음성메세지서비스로시작, 2012년 11월에는나스닥에상장함. 기존에음성메세지서비스를이용하던이용자를 1인방송으로끌어들였기때문에안정적으로시장에안착하였으며, 현재는환집시대엔터테인먼트사업부에소속되어엔터테인먼트 1인방송을주력콘텐츠로플랫폼을운영중임. 현재 YY Live에가입한이용자는약 10억명으로조사됨 2. 잉커 ( 映客 ) - 베이징미라이우네트워크테크놀러지유한공사 ( 北京蜜莱坞网络科技有限公司 ) 에서 2015년 5월부터서비스를시작함 - 중국의대표적인모바일 1인방송으로 PC버전은없음 - 엔터테인먼트 1인방송에주력하고있으며, UGC 콘텐츠개발에집중하고있음 - 최근개발한 생방송개방플랫폼 은모든 APP에서잉커의모든 1인방송을시청할수있을뿐만아니라, 1인방송을할수있도록함. 이는소프트웨어를뛰어넘어다양한플랫폼간의협력을통한공생비즈니스의형태로큰주목을받음 [ 그림 16] 라이펑 + 알리바바 1 인방송 PC 버전화면 [ 그림 14] 잉커모바일화면 라이펑에서서비스중인 1 인방송콘텐츠는엔터테인먼트성격을띤 UGC 가대부분임 요우쿠에서제공하는 1 인방송콘텐츠는프로골프중계, 자전거대회중계, 예능프로그램촬영장모습등 PGC 형태의콘텐츠가대부분임. 향후 PGC 를중심으로쇼트클립제작에집중할것이라밝힘 - 11 - - 12 -

4. 이즐보 ( 一直播 ) - 쉔이샤테크놀러지 ( 炫一下科技 ) 에서운영하는 1인방송플랫폼으로 2016년 5월 13일정식으로서비스를시작함 - 비교적늦게 1인방송시장에진입하였으나, 중국대표 SNS 웨이보와협력하여단기간에많은이용자를유치하여빠른시장점유율을보임 - 중국내대표사진 APP 먀오파이 ( 秒拍 ) 와도연동하여 1인방송시, 포토샵효과가있는화면을통해 BJ가더잘나오게하는등, 시청자뿐만아니라방송을진행하는 BJ를고려한서비스를내놓음. 이러한서비스는일반시청자들이적극적참여자가되어 BJ로활동할수있도록이끄는효과를가짐 3. 중국생방송플랫폼 (1 인방송 ) 의미래 [ 그림 18] 2016 년 1 월 ~ 2017 년 1 월 1 인방송월별액티브유저변화추이 ( 엔터테인먼트방송부문 ) - 이즐보는스타 1인방송을다수진행하고있으며, 중국대표스타판빙빙 ( 范冰冰 ), 안젤라베이비, 양미 ( 杨幂 ) 등뿐만아니라송중기, 윤아등한국스타들도 1인방송에참여함. 또한스타들의일상을보여주는단순한방송이아닌결식아동돕기등다양한공익활동과함께이뤄져플랫폼이미지를향상시키는데큰역할을기여함 [ 그림 17] 스타들이참여한이즐보 1인방송화면 - 조사에따르면 2016년 11월부터중국 1인방송액티브유저가감소세로돌아섬. 이는 1 인방송의초기발전기에서성숙기로변화하고있는형태이며, 양적발전에서질적발전으로전환되어야하는시기임. 이를위해새로운서비스와비즈니스모델이개발되어야하며, 우수한콘텐츠제작에집중하는것이관건임 송중기 1 인방송 윤아 1 인방송 - 최근전세계적으로주목받고있는 VR기술과 1인방송의결합은중국 1인방송시장의새로운기회로주목받고있음. 여행과관광, 콘서트등현장의느낌을충분히반영해야하는 1인방송의경우 VR기술을활용한 1인방송이개발되고있음. 그러나방송을하는 BJ 가이를실현할수있는하드웨어를보유하고있어야한다는데한계가있으며, 결국은 PGC의형태로서비스가이뤄질것으로예상되고있음 [ 그림 19] 요우쿠 1인방송에서인공위성을통해우주의실시간모습을방영하는모습 판빙빙 1 인방송 공익활동과함께이뤄진유역비 1 인방송 - 이즐보는기존전통미디어와도활발한협력을통해새로운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중 국대표관영신문인민일보와협력한 인민생방송 ( 人民直播 ) 은백여개의미디어 기관과정부부처가참여하여다양한사건과뉴스를 1 인방송을통해중계하고있음 - 13 - - 14 -

- AI기술또한전세계여러업계에서주목하고있는분야로, 이는 1인방송을서비스하는기업이플랫폼관리를위한목적으로활용될것으로보임. 중국 1인방송의경우폭력적이거나선정적인방송을엄격하게금지하고있으며, 정치와관련된내용또한금지하고있음. 때문에기업차원에는이를관리감독하는데많은자금이투입되고있으며, 알리바바의안전부는최근 AI기술을활용하여 1인방송콘텐츠내용관리하며, 인건비등운영비를대폭절감하는효과를얻었다고발표함 북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기헌센터장 ( 총괄 )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이향옥과장 ( 공연 ) : +86-10-6585-9361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게임 스토리 ) : +86-10-6501-9951 / lidandan@kocca.kr 정효정주임 ( 방송 뉴미디어 ) : +86-10-6501-9355 / hyojung@kocca.kr 김상미주임 ( 애니메이션 캐릭터 ) : +86-10-6501-9973 / kimsang@kocca.kr 김영빈주임 ( 음악 ) : +86-10-6501-9787 / ybkim@kocca.kr 본보고서에출처가표기가없는표와이미지는아이리서치 * 의 < 중국범오락생방송플랫폼발전보고 ( 中国泛娱乐直播平台发展盘点报告 )> 의내용을번역 참고하였습니다. * 아이리서치 ( 艾瑞 ) 는리서치전문기업으로문화산업을포함한다양한영역의시장조사를심층적으로다루고있습니다. 기존단신이슈는 < 위클리글로벌 > 로별도편성되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cop/main.do) 콘텐츠지식 > 시장동향 / 분석 > 위클리글로벌 에서 확인하실수있습니다. - 15 - - 16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콘텐츠는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콘텐츠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 시길바랍니다. 4 월넷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인민적명의 ( 人民的名义 ) 후난위성 6.367 2 사미인 ( 思美人 ) 후난위성 1.116 3 택천기 ( 择天记 ) 후난위성 1.106 4 번성사월 ( 繁星四月 ) 장수위성 0.806 5 외과풍운 ( 外科风云 ) 저장위성 0.701 6 외과풍운 ( 外科风云 ) 베이징위성 0.681 7 계승인 ( 继承人 ) 상하이동방위성 0.564 8 번성사월 ( 繁星四月 ) 안후이위성 0.514 9 구혼대작전 ( 求婚大作战 ) 상하이동방위성 0.513 10 대가풍상 ( 大嫁风尚 ) 광동위성 0.437 4 월넷째주예능시청률 TOP10 자료출처 : CSM35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달려라 ( 奔跑吧 ) 저장위성 2.766 2 중국판런닝맨특별판 ( 跑男来了 ) 저장위성 1.711 3 소오강호지소성전기 ( 笑傲江湖之笑声传奇 ) 상하이동방위성 1.618 4 고능소년단 ( 高能少年团 ) 저장위성 1.605 5 과계가왕 ( 跨界歌王 ) 베이징위성 1.529 6 본기가왕게효시간 ( 本期歌王揭晓时间 ) 베이징위성 1.367 7 소오강호지소성전기후전 ( 笑傲江湖之笑声传奇后传 ) 상하이동방위성 1.349 8 쾌락대본영 ( 快乐大本营 ) 후난위성 1.244 9 동방대간점 ( 东方大看点 ) 상하이동방위성 1.105 10 천생시우아 ( 天生是优我 ) 저장위성 1.096 4 월넷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위안 ) 1 분노의질주8 ( 速度与激情 8) 4월 14일 24.8947 억 2 탁탄전가 ( 拆弹专家 ) 4 월 28 일 1.8079 억 3 기억대사 ( 记忆大师 ) 4 월 28 일 1.5662 억 4 희환니 ( 喜欢你 ) 4 월 27 일 1.2174 억 5 춘요구지명 ( 春妖救志明 ) 4 월 28 일 9672 만 6 스머프 : 비밀의숲 ( 蓝精灵 : 寻找神秘村 ) 4 월 21 일 1.2504 억 7 오요여편견 ( 傲妖与偏见 ) 4 월 20 일 1.1477 억 8 대화서유지대성취친 ( 大话西游之大圣娶亲 ) 4 월 14 일 1.8813 억 9 혈랑견 ( 血狼犬 ) 4 월 21 일 2098 만 10 영랑전기 ( 灵狼传奇 ) 4 월 29 일 553 만 자료출처 : 예은미디어 4 월넷째주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순위온라인게임모바일게임 1 나루토 ( 火影忍者 ol) 톈톈쿠파오 ( 天天酷跑 ) 2 탄탄당 ( 弹弹堂 ) 환러투띠주 ( 欢乐斗地主 ) 3 공성략지 ( 攻城掠地 ) 시공헌터 ( 时空猎人 ) 4 현무시대 ( 炫舞时代 ) 절주대사 ( 节奏大师 ) 5 신선도 ( 神仙道 ) 매일매일팡팡 ( 天天爱消除 ) 6 아케이드게임삼국 ( 街机三国 ) 워짜오엠티 ( 我叫 mt) 7 전기패업 ( 传奇霸业 ) 천천비차 ( 天天飞车 ) 8 대천사의검 ( 大天使之剑 ) 도탑전기 ( 刀塔传奇 ) 9 신기보배 ( 神奇宝贝 ) 조몽서요 ( 造梦西游 ) 10 열혈해적왕 ( 热血海贼王 ) LOL( 撸啊撸 ) 자료출처 :17173 자료출처 : CSM35-17 - - 18 -

4 월넷째주음원 ( 전체 )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난매 ( 暖昧 ) 쉐즐첸 ( 薛之谦 ) 2 Good Life 지이지 (G-Easy) 켈라니 (Kehlani) 3 성신 ( 星辰 ) 장제 ( 张杰 ) 4 량량 ( 凉凉 ) 양종웨이 ( 杨宗纬 ) 장비천 ( 张碧晨 ) 5 Go off 릴우지버트 (Lil Uzi Vert) 쿠아보 (Quavo) 6 표양과해래간니 ( 漂洋过海来看你 ) 왕리쿤 ( 王丽坤 ) 주야원 ( 朱亚文 ) 7 Faded 알란워커 (Alan Walker) 이셀린솔헤임 (Iselin Solheim) 8 고백풍선 ( 告白气球 ) 주걸륜 ( 周杰伦 ) 9 표양과해래간니 ( 漂洋过海来看你 ) 리우밍샹 ( 刘明湘 ) 10 강호우견니 ( 刚好遇见你 ) 리위깡 ( 李玉刚 ) 자료출처 :QQ 뮤직 (QQ 音乐 )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안내 운영목적ㅇ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맞춤형현지종합서비스제공공간구성ㅇ 1층 ( 기획전시공간 )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체결식등가능수용인원약 40~50명내외ㅇ 3층 ( 스마트오피스 ) : 북경현지에서필요한사무및회의공간지원 회의실 2개 (10인/8 인 ), 사무공간 (16석), 라운지등으로구성 4 월넷째주음원 ( 한국 )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팔레트 (Palette) 아이유 (IU) 2 이지금아이유 (IU) 3 Complex 자료출처 : QQ 뮤직 (QQ 音乐 ) 자이언티 (Zion.T) 지드래곤 (G-DRAGON) 4 Always 에이핑크 (Apink) 5 냉장고를부탁해 ( 拜托了冰箱 ) 잭슨 (Jackson) 6 Shiny Boy 조이 (Joy) 7 Burning youth 혁오 (Hyukoh) 8 낮보다는밤 EXID 9 괜찮아, 난조이 (Joy) 10 Boy EXID 1 층상설 기획전시공간 3 층스마트오피스공간 이용안내ㅇ대상 : 중국진출을원하는모든한국콘텐츠기업ㅇ예약 : 비즈센터홈페이지를통해사전예약 (http://www.kconbiz.kr) 문의사항 ( 세부문의사항은언제든지연락주시기바랍니다 ) ㅇ이향옥과장 ( 전화 : 010 6585 9361, 이메일 : hiangok@kocca.kr) ㅇ이단단주임 ( 전화 : 010 6501 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19 - - 20 -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목적 ㅇ중국진출콘텐츠사업자를위한중국최신비즈니스동향및다양한비즈니스가이드제공 주요내용 ㅇ제 1 장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준비 - 단계별진출방식 : 진출준비단계 / 협상단계 / 현지화단계 - 진출사례 : 라이센스계약사례 / 대표처설립사례 / 투자법인설립사례 - 각진출방법의장단점및유의사항ㅇ제 2 장중국문화콘텐츠시장진출방법 -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등 7 개산업의시장현황, 진출방안, 주의사항ㅇ제 3 장중국문화콘텐츠산업관련법률 -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및사례ㅇ제 4 장한국콘텐츠진흥원해외지원사업 - 북경사무소, 한국콘텐츠비즈니스센터 ( 북경 ), 정기적인행사리스트소개 한장으로쉽게보기머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과장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KOCCA 홈페이지 www.kocca.kr - 콘텐츠지식 보고서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문의사항은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70 명 (2017 년 2 월기준 ) - 21 - - 22 -

입회원서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漢字 영문 생년월일 성별 남 여 자문단개요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ㅇ위촉임기 : 16. 5월 ~ 17. 4월 ( 위촉일로부터 1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개분야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 업 종 설립일 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지역분야성명소속 / 직위비고 중국 법률김성훈북경국연컨설팅 / 박사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권대식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M&A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회계 한정훈 ChinaTaxlow/ 회계사 중국회계 / 조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마케팅 차영회 GH Entertainment & Media/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홍보 / 마케팅 )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게임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방송 렁송 ( 冷凇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자문단운영방식 ( 상시컨설팅 ) ㅇ ( 상담접수 ) 한국의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 ㅇ ( 컨설팅의뢰 ) 중국사무소 => 분야별현지자문위원 ㅇ ( 컨설팅 ) 이메일, 통화, 직접면담 ( 필요시 ) 등의방법으로상담 ㅇ ( 상담보고서제출 ) 자문위원, 상담결과보고서 (2~3p.) 중국사무소에제출 ㅇ ( 상담료지급 ) 중국사무소상담내역확인및관련서류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 위원 예산한도범위내에서운영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세부내용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담당 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23 - - 24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홍보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 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에서 디렉토리북 검색 주요내용 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 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 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 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메이션 (41 TV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 4개 개 )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25 - - 26 -

[ 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장르별목차 < 게임 > 1. 게임산업구조분석 (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주요업체경영상황분석 (P16-136) 2.1 종합성업체분석 (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24-27) 2.1.4 네트이즈회사 (p28-31) 2.1.5 퍼펙트월드 ( 베이징 ) 인터넷기술유한회사 (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 (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 (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 상하이 ) 과기유한회사 (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 (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 (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 (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 (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 (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 (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 (p76-79) 2.1.17 유주인터랙티브주식유한회사 (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 (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 (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 (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 (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 (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 (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 (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 (p120-123) 2.2 온라인게임배급업체 (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 (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 (p129-132) 2.2.3 UYOUNG 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33-136) 3. 게임업체리스트 (p139-190) 3.1 온라인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39-148) 3.2 온라인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56-160) 3.4 모바일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제작업체리스트 (p177-181) 3.8 PC 게임배급업체리스트 (p182-186) 3.9 PC 게임유통업체리스트 (p187-190) < 방송 > 1. 방송산업분석 (P6-P24) 1.1 방송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의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발전현황 2. 방송산업주요기업경영상황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3-36) 2.1.3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 (p49-52) 2.1.7 TVZone 미디어유한회사 (p53-56) 2.2 드라마제작업체 & 배급업체 (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 (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 (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78-81) - 27 - - 28 -

2.3 예능프로그램제작업체 & 배급업체 (p83-94) 2.3.1 장쑤위성 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 (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 (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 & 배급업체 (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 (p96-99) 2.4.2 베이징레이허미디어 (p100-103) 2.4.3 베이징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04-107) 2.4.4 베이징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 (p108-111) 2.5 방송유통업체 ( 방송국과뉴미디어 ) (p111-163) 2.5.1 후난위성 TV(p113-118) 2.5.2 저장위성 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 (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 (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 (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 (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 (p160-163) 3. 방송관련기업리스트 (p166-194) 3.1 드라마제작업체 (p166-173) 3.2 드라마배급업체 (p174-180) 3.3 예능프로그램기업 (p181-184) 3.4 다큐멘터리기업 (p185-188) 3.5 방송사 (p189-192) 3.6 뉴미디어기업 (p193-194) < 영화 > 1. 영화업계분석 (P6-P16) 1. 영화업계분석 (P6-P16) 1.1 영화산업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존재하는문제점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 29-2. 영화업계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P19-136) 2.1 영화제작업체 & 배급업체 (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 (p19-22) 2.1.2 HUAXIA 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 (p23-26) 2.1.3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 (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 (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 (p39-42) 2.1.7 베이징 ENLIGHI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43-46) 2.1.8 오렌지스카이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 ( 그룹 ) 유한회사 (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 (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 (p55-58) 2.2 영화유통업체 ( 영화관체인 )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 (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 (p68-71) 2.2.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76-79) 2.2.6 광저우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 (p80-83) 2.2.7 저장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 (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 (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 ( 베이징 ) 유한회사 (p96-99) 2.3 영화유통업체 ( 뉴미디어 ) (p101-140) 2.3.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 (p101-104) 2.3.2 바이두 (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13-116) 2.3.5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 (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 인터넷 (p129-132) 2.3.9 Baofeng 테크놀로지 (p133-136) 2.3.10 Ku6미디어 (p137-140) 3. 영화기업리스트 (p143-164) 3. 영화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리스트 (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리스트 (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리스트 (p158-162) 3.4 뉴미디어기업리스트 (p163-164) - 30 -

< 애니메이션메이션 > 1. 애니메이션메이션업계분석 (P6-P18) 1.1 애니메이션메이션업계현황분석 1.2 애니메이션메이션업계발전문제 1.3 업계정책분석 2. 애니메이션메이션중점기업경영상황분석 (P22-198) 2.1 종합성기업분석 (p22-66) 2.1.1 광둥 Alpha 애니메이션메이션문화주식유한회사 (p22-26) 2.1.2 심천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주식유한회사 (p27-30) 2.1.3 저장중난그룹카툰영상유한회사 (p31-34) 2.1.4 Jiang Toon 애니메이션메이션주식유한회사 (p35-38) 2.1.5 수저우 Ori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39-42) 2.1.6 베이징칭칭수애니메이션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 (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 (p47-50) 2.1.8 상하이 TaoMee 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 (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하마애니메이션메이션디자인유한회사 (p59-62) 2.1.11 베이징드림캐슬문화유한회사 (p63-66) 2.2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업체 (p67-74) 2.2.1 화이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 (p67-70) 2.2.2 베이징 ENLIGHT 미디어주식유한회사 (p71-74) 2.3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유통업체 (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 (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 시네마유한회사 (p80-84) 2.3.3 Dadi 시네마유한회사 (p85-87) 2.3.4 상하이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 (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 (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 주식유한회사 (p100-103) 2.3.8 상하이동방명주뉴미디어 (p104-107) 2.3.9 베이징 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 (p108-111) 2.3.10 UYOUNG 문화미디어유한회사 (p112-115) 2.5 만화도서발행업체 (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 (p142-143) 2.5.2 현대출판사 (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 (p146-147) 2.6 만화도서유통업체 (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 (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 (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 배급업체 (p162-185) 2.7.1 Talkweb 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 (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 (p166-169) 2.7.3 샤먼 Xtone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74-177) 2.7.5 샤먼 BLUEBIRD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78-181) 2.7.6 푸졘 Topani 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 (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업체 (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 (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 (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 (p195-198) 3. 애니메이션메이션세분화시장기업리스트 (p199-251) 3.1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제작업체 (p201-205) 3.2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발행업체 (p206-209) 3.3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업체 (p210-216) 3.4 TV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p217-220) 3.5 TV애니메이션메이션발행업체 (p221-225) 3.6 TV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 (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 (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 (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 (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발행업체 (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 (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 (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 (p251) 2.4 TV 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업체 (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위성 TV(p126-131) 2.4.3 저장위성 TV(p132-136) 2.4.4 장쑤위성 TV(p137-140) - 31 - - 32 -

<BAT> 1. 인터넷산업분석 (P4-7) 1.1 인터넷산업발전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정책분석 2. BAT 기업분석 (P9-26) 2.1 업무분포 2.2 경영실적분석 2.3 투융자분석 2.4 금융사업분석 2.5 빅데이터사업분석 2.6 O2O 사업분포 2.7 영화 / 드라마사업분석 2.8 애니메이션메이션사업분석 2.9 총괄 - 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