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21세기는 문화의시대 라고한다. 문화의개념도협의의예술및정신적산물에서부터광의의상징체계혹은생활양식으로까지확대인식되고있다. 더욱이정보통신의급속한발달은세계각국의문화를접촉할수있는기회를확산시켰고, 이를빠르게수용하면서다양한문화적욕구와소비가가속화되었다. 이러한시대적맥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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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외국인의눈에비친개항기복식문화 이민주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선임연구원 The Costume Culture was seen to the Foreigners in the period of the Opening of a Port Min-Joo Lee Research Prof., Institute of Korean Culture, Korea University Abstract 21th is the century of culture. So each country create new culture from tradition, and at the hub, there is Rapid development of network which makes these things to be able. Also, Korea selected Han-Bok as a symbol of Korea culture, and try to make Han-Bok internationally. Han-Bok expresses our nation's emotion very well, and also, Han-Bok has universality that can stimulate on world's sensitivity. Consequently, this study will arrange and analyze the records of foreigners' feeling who visited in the period of the opening of a port as a target of our study. This study will offer materials for study in the period of the opening of a port. Also, this study will discover the significance and organization of our clothes. Way to wear it and the beauty of our clothes that we didn't even realize or not mentioned on the record because we were too accustomed to our beauty from the ancient time. So, we would like to be basic study that can make our clothes globally and appeal to world's sensitivity by finding the universality.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items of hat made us be called as a 'world of hat' so, Gat, Galmo( 갈모 ), a women's winter hat( 조바위 ), a fur-lined hood( 남바위 ) and Ayam( 아얌 ) will be obtained the world's focus. Secondly, we checked Belt, breast- tie, rainbow striped sleeves and Pocket which append vitality and movement arrested the foreigners' attention. Thirdly, foreigner's were interested with straw shoes and paper shoes. Key Words: universality( 보편성 ), foreigner( 외국인 ), globalization( 세계화 ), costume culture( 복식문화 ), the period of the opening of a port( 개항기 ) - 1 -

Ⅰ. 머리말 21세기는 문화의시대 라고한다. 문화의개념도협의의예술및정신적산물에서부터광의의상징체계혹은생활양식으로까지확대인식되고있다. 더욱이정보통신의급속한발달은세계각국의문화를접촉할수있는기회를확산시켰고, 이를빠르게수용하면서다양한문화적욕구와소비가가속화되었다. 이러한시대적맥락속에서각나라의고유한전통은문화산업의기본이되는문화유산으로새로운문화창조에중추적인역할을담당하고있으며, 우리나라역시전통을근간으로우리의문화를세계화시키고자노력하고있다. 그러나전통을세계화시키는데에는선행되어야할중요한문제가있다. 그것은전통이갖고있는가장큰장점인독특성을, 세계적인보편성에어떻게호소할수있는가하는문제이다. 전통은오랜세월각민족, 또는각나라에전해내려온문화유산이다. 따라서역사적으로전승된물질문화, 사고와행위의양식, 사람이나사건등에대한이미지는각민족마다다르게느껴질수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1세기우리문화를나타낼수있는상징물중하나로한복을선정하였다. 한복은반만년의유구한역사를거치면서, 우리민족과함께발전 변화해온우리만의고유한전통복식으로우리나라의역사를담고있으며, 우리민족의독특한정서를표현하고있어우리민족, 우리문화권의고유한정서를표현하는가장대표적인상징물이다. 우리나라가오늘날과같은크기의세계와맞닥뜨린것은 1876년강화도조약을계기로전지구를하나로엮는자본주의세계체제의일환으로편입되었고이로써소위한국사회의 국제화시대 가열린것이었다. 당시우리나라를방문한외국인들은다양한직업을가진사람들이었다. 그들은각자가조선에서추구한목적을달성하기위해서는조선사회에대한정확한이해가전제되어야했기때문에그들이가지고있었던지식과경험을토대로조선사회를연구하였고그것을정리하였다 1). 우리나라를거쳐간미국의천체물리학자였던로웰 (Percival Lowell) 2) 이지은 조선 : 고요한아침의나라 를비롯하여랜도어 (A. H. Savage-Landor) 3) 의 고요한아침의나라, 조선 의출간은우리나라를본격적으로세상밖으로알리는계기가되었으며, 이과정에서우리복식의아름다움도재발견되고있다. 지금까지개항기우리나라를방문한외국인들의기록은타학문분야에서는다각도로연구되었으나복식분야에서는그자료의중요성에도불구하고크게주목받지못했다. 특히 23권의 한말( 韓末 ) 외국인기록 4) 과카르네프외 4인이지은 내가본조선, 조선인 5), 로웰의 내기억속의조선, 조선사람들 6), 조르주뒤크로의 가련하고정다 - 2 -

운나라, 조선 7) 등은우리복식에대한관심을충실하게글로, 그림으로묘사하고있다. 개항기우리나라를처음방문하고, 처음으로우리나라의복식을접한많은유럽과미국의학자, 여행가, 외교관, 선교사들은하나같이우리복식의아름다움을예찬하고있다. 이는동서고금을막론하고인간본성에흐르는보편적인감성에관한문제이다. 이처럼우리옷에대한외국인들의평가를살펴보는것은우리복식을세계화시키고자하는시점에서좋은지침서가될것이다. 따라서본연구는외국인들이우리옷을보고아름답다고느낀점을정리하고분석하는작업을통하여당시복식연구의자료를제공함은물론이려니와우리복식에대한의미와구성, 착용방법, 복식미등우리옷이기때문에미처보지못했거나사소한것으로생각되어기록해놓지않은우리복식의아름다움을밝혀내는데그목적이있다. 또한소수의외국인을통하여우리복식의보편적가치를찾는다는한계점이있기는하지만그들의직업이외교관, 여행가, 예술가등여러나라의문화를접한인물들이기에그들이보낸우리복식에대한찬사는세계인의감성에어필할수있는보편성을찾고우리복식을세계화시키는데기초자료로활용될것이다. Ⅱ. 외국인기록 본논문의연구대상인한말외국인기록은 1882년부터 1900년대중반까지우리나라를방문한미국인을비롯하여영국, 프랑스, 러시아인들이며이들의직업은외교관, 학자, 여행가, 의사, 군인, 선교사등이다. 이들은단순히우리나라를거쳐간여행가도있었지만 33년동안우리의삶을속속들이들여다본의사도있었다. 그들이만난조선의사람들도왕에서부터일반서민에이르기까지다양하였으며, 그들이접할수있었던복식또한궁중복식을비롯하여의례복식, 일상복식등우리의복식문화전반에걸친것이다. 프로렌스에서나서자란새비지랜도어는 ' 고대로마의조각에나타난아름다움을볼만큼보았지만한국여성의복식이보여주고있는것에비하면그아름다움은비교가되지않는다.' 고하였으며, ' 비너스의곡선미도한국여성의의상이보여주고있는아름다움을따라가지못한다.' 고극찬하였다 < 그림1>. < 그림 1> 정장한여인, 가정의여인 - 새비지랜도어작 고요한아침의나라조선 - 3 -

특히당시의혼란스러운사회상으로우리복식에대한우리측의기록이부족한상태에서 외국인들의기록은객관적인자료로우리복식을세계화시키는데기초자료로활용될것이 다. 개항기외국인기록중본논문의연구대상은다음과같다. < 표 1> 한말외국인기록 저자책명국적생몰년체류기간직업성별 A.H.Savage -Landor 고요한아침의나라 조선 영국 1865~1924 1890 G. W 길모어서울풍물지미국 1857~? 1886 H. N 알렌 I. B. 비숍 조선견문기 Things Korean 조선과그이웃 나라들 여행가, 탐험가, 화가육영공원 교사 남자 남자 미국 1858~1932 22 년간외교관남자 미국 1831~1904 1894~1897 L.H underwood 상투의나라미국 1851~1921 Percival Lowell 내기억속의조선, 조선사람들 1888~1921 33 년 미국 1855~1916 11 개월 여행가, 작가 의사 천체 물리학자, 외교관 W. E. 그리피스은자의나라미국 1843~1948 1926~1927 학자남자 W. R 칼스조선풍물지영국 1848~1929 W. R 칼스외교관남자 카르네프외 4 인내가본조선조선인러시아 조르주뒤크로 가련하고정다운 나라, 조선 정확한기록알 수없음 여자 여자 남자 알수없음장교남자 프랑스 1874~1927 1895 여행가남자 위표는개항기외국인기록중복식자료가비교적풍부한저서를중심으로본논문이 연구대상으로하고있는저서의목록이다. Ⅲ. 외국인의눈에비친머리장식 개항기외국인들은조선을 모자의나라 라고표현하고있다 < 그림2>. 이는모자의종류가많음을의미하기도하지만조선인들에게모자가얼마나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는지, 그의미는무엇인지까지정확하게파악하고있음을시사해준다. 외국인들이기록하고있는머리장식중대표적인것으로상투, 망건, 갓, 갈모등을들수있는데, 그당시조선인과같이생활하면서가까이에서직접보고들은것을바탕으로우리가미처알지못했던실질적인문제까지접근하고있다. 그들이흥미롭게관찰했고현재의우리도관심을가질수있는다양한조선의머리장식이어떻게꾸며졌으며, 크기는어떠했고, 용도는무 - 4 -

엇인지에대하여그들의눈을통하여살펴보고자한다. < 그림 2> 다양한모자들 < 그림 3> 상투 -E.J Oppert 금단의나라조선 -Savage Landor 고요한아침의나라조선 1. 상투 주지하다시피상투란머리카락을끌어올려정수리위에틀어서감아맨것이다. 상투 를트는것은성인이되었음을상징하는것이며남성으로서의위엄또한과시하게된다. 상투를틀지않으면나이가몇살이든성인으로간주되지않고존칭도붙여지지않으며정중한대우도받지못한다. 그러나비록어리다고할지라도상투를틀었을경우그는그가족의남성이받는존경과의무를부여받으며제사를지낼때제물을바치고기원하는데한몫을차지하며조상들의영혼도그들에게영광을부여할가족의일원으로인정하고그를보호하고축복하게된다. 더욱이상투를틀지않고는관습적으로공직에도오를수없었다. 상투는조선인들의이름과도관련이있어상투를틀어야관명 ( 冠名 ) 으로불리게되며, 관명을족보에올렸다 8). 상투의크기는 < 그림3> 과같이길이 2~3인치, 두께 1인치로수직이되게틀어서감아맨다 9). 따라서조선인들은외국인들과달리상투를 알 ( 卵 ) 이라고한다 10). 조선에서 33년을보낸언더우드역시상투트는방법을기록하고있다. 소녀의머리처럼갈래로땋아서등에길게드리운머리카락을전통적인형태로빗질하여가마를중심으로작은원을그리며면도한다. 그리고난후남아있는긴머리털을부드럽게빗질하여위로올려면도된지점위로단단하게묶으며, 크기는높이 2내지 3인치, 직경약 1인치가되도록상투를튼다 11). 이때정수리부분을면도하는것은상투의크기를알보다크지않게하기위한노력이며, 특히서울의멋쟁이들은기성에대한저항적인요소와함께자기의개인적인매력을돋보이도록하기위해상투의크기를계란보다더크지않도록치장한다고하여 12) 신세대와기성세대의갈등이머리를통하여표현되었으며, 서울이패션의중심지였음을알 - 5 -

려준다. 이외에상투의또다른용도에대해알려주는재미있는기록도있다. 평상시조선의부인은남편이식사하는동안서서시중을들어주며, 담배를피우고있을동안에도일을하지만가정 문제가어떤위기에처하게되었을때나술에취한남편을집에데리고올때에는이잘묶여진장치인상투를거머잡는 것을여러번보았다 13). 2. 망건망건은서양의헤어밴드와같이대개검발할목적으로, 말총으로만들었으며뒤머리털을잘가다듬기위하여갓바로밑에이마에밀착되도록묶는것이다 14). 그러나외국인들은망건의외형적인모습보다는그것을착용하기위해겪는아픔과고통을공감하고있었다. 망건은띠의일종으로 1.5인치정도너비의말머리털로만들어, 이마의중간쯤까지내려서머리주위에동인다음머리주위를돌려서뒤로단단하게묶기때문에매우아프고이마주위에깊이자국이남는데, 한계절이지나면영원히자국이남거나혹은거의머리주위에 1/8인치정도깊이로패여서자국이남는다 15). 이때사용하는것이살쩍밀이다. 이는원래몸단장용구로머리가흐트러졌다거나삐쳐나왔을때머리칼을밀어넣어머리털을제자리에있게하려는것으로작은뼈나조개껍질로만든칼과같이생긴것이다. 그러나이것을가지고망건이조이는것을완화시켜아픔을더는데사용하기도하였다 16). 이러한고통을참는이유는순전히멋진갓을쓰기위한필수불가결한치장으로한달쯤망건을쓰고나면아픔도가시고멋진갓을위해더단단한바탕을이루게된다. 3. 갓외국인들이말하는모자중의모자는단연갓을일컫는다. 갓은성인남자가계절과장소에관계없이착용하는대표적인형태이다. 로웰 17) 은집안에들어가기전에신발은밖에벗어두지만갓은사람과함께안으로들어가며, 식사때도외투는벗어도갓은그대로머리위에머문다고지적한바와같이조선에서의갓은평생을통해붙어다니는영원한검은후광이라고하였다. 그리피스 18) 역시조선은지붕또는적어도우산이라고불러도좋을만큼확실히큰모자를쓰는나라라고하였다. 모자의지름은보통 2 피트정도이고원주위는 6 피트가되며, 높이는 9 인치나되는높이이지만원통의윗부분은폭이 3 인치밖에안된다. 굴뚝처럼생긴이윗부분은머리를씌우기위해있는것이아니라장식과통풍의구실을한다. 또한 - 6 -

갓은머리나코대신에셈의단위구실을하기도한다. 표백한대나무로만든커다란삿갓은양반들이상중 ( 喪中 ) 에착용 하며, 주인이죽으면갓은관가 ( 棺架 ) 위에정중하게놓아두며장례할때에는중요한부장품이된다. 갓은고조선시대의한군주가사회의기강을바로잡기위해고안해낸것이다. 즉호전적인백성들을진정시키기위하여도자기로만든커다란모자를만들어쓰고다니도록하여싸움이일어났을때도자기가깨진것으로쉽게구별하고자하였으며, 그후로한국인의성품이온화해지기시작했다 19). 갓은말총으로되어있거나흰색의말총처럼섬세하게자른대나무로만들어져있다. 가는대쪽으로된틀은그모양을잘간직하며단단한힘을주긴하지만, 햇빛이나비바람을막지는못한다. 갓은쓰기에불편할뿐아니라비와바람에약하고서로부딪치면부서지거나찌그러지기쉬워행동하는데있어많은제약을가지고있다. 더욱이갓을머리위에고정시킬수있는갓끈역시헝겊으로만든포백영 ( 布帛纓 ) 은일단턱밑에서고정시킨뒤내려뜨리지만옥 마노 호박 산호 금패 밀화 수정등으로만든주영 ( 珠纓 ) 및대로만든죽영 ( 竹纓 ) 등은장식으로길게가슴밑까지내려뜨린것으로실용적인목적과는전혀상관이없다. < 그림4> 갓쓴모습 < 그림5> 영국웨일즈지역여인들의모자 -Savage Landor 고요한아침의나라조선 - http://www.wales-calling.com/culture 새비지랜도어가그린갓쓴모습의 < 그림4> 는흰색의끈을턱밑에서묶고있다. 일반적으로갓의끈은검은색인데여기에서는흰색의끈을묶고있는데, 이역시상징적인의미가포함되어있다. 새비지랜도어가 2차방문한 1890년은헌종 ( 憲宗 ) 의어머니이자익종 ( 翼宗 ) 비인신정왕후 ( 神貞王后 ) 의국상이있었던때로흰색의갓끈을묶었던것으로생각된다. 알렌역시상 ( 喪 ) 을당하면검은갓대신에표백하지않은대나무로만든갓을쓰게되는데너무가난해새갓을살수없으면검은갓위에흰종이를발라사용한다고하였다 20). 새비지랜도어는조선의갓을평평한접시위에놓인화분과같이생겼으며, 웨일즈여인의모자와아주흡사하다고하였다 21). < 그림5> 는새비지랜도어가향수를느낄수있는영국여인의모자이다. 그러나이러한실크햇은웨일즈여인뿐만아니라 19세기서양에자주등장하는모자이기도하다. - 7 -

이와같이다양한용도와상징성을갖고있는갓은외형적인친근함으로더욱외국인 들에게아름다운예술작품으로비쳤을것이다. 4. 갈모갈모는비가올때갓위에사용하는모자이다. 일기예보가없어언제어느때비가올지눈이올지모르는시대에조선인들의생명과도같은갓이어떻게관리되고보호되었는가에대한의문은랜도어 22) 의갈모에대한설명으로쉽게해결된다. 눈이막내리기시작하자허리띠안에착용하고있던부채와흡사한모양의황색기름종이로만든삼각형의물체가원추꼴로변하고이것을모자위에씌우자속이비치는갓의모양이변하였다. 고한것으로눈이오자동시에많은사람들이갖고있던갈모를갓위에착용함으로써갓을보호하고있음을지적하였다. 비숍도갓은비에젖으면망가지기때문에, 도포의소매안에비올때갓을씌울수있는방수모자를넣지않고서는감히밖에나갈생각도하지않았다 23) 고하였으며, 그리피스또한조선사람들이흔히입는면직물은쉽게비에젖기때문에어깨와등이비에젖지않도록갈모라는깔때기모양의덧모자를갓위에꼭끼게씌운다고하였다. 직경이약 2.5피트 ( 약 61cm) 정도로끈이달려있으며막대와손잡이가없는작은우산처럼생긴이것을 < 갓모 > 라고도부른다. 비나눈이올때갓위에쓰는것으로우산을지니고다녀야하는번거로움이없어갈모는갓을쓰는사람들의필수품으로허리춤에또는소매속에넣고다님으로써생활을훨씬더안전하게그리고평화롭게해준다는면에서확실히효과적이었으며, 외국인역시휴대하기간편하면서도실용적인갈모에대해좋은감정을표현하였다. 5. 발양과여자모자랜도어는여인의머리모양에도관심이많았다. 머리의가운데부분은가르마를타고머리뒤를비녀로묶은모습은어느성직자모습처럼아름다워보이며, 때때로무거워보이는은이나금속핀등의장신구가비녀에끼워있는것을볼수있다고하였다. 아얌은윗부분은비단으로덮여있는데반해중간이하의부분은모자를쓸때거의땅에까지닿을정도로뒤에달려있는두개의긴비단리본으로장식되어있고모자의윗부분은신기할정도로넓게트여있으며, 이렇게만들어진구멍의양쪽에는대개붉거나검은색의두개의비단술이달려있어단정하게쓰면이모자는잘어울린다 24) 고하여아얌과아얌드림의아름다움을기록하였다. 칼스역시털과끈으로꼬인비단으로, 주홍색장식술이달려있는조바위를가장매력적이고, 한국적인것으로꼽고있으며, 그가한국에서가장가져가고싶은것으로생각하였다 25). - 8 -

조르주뒤크로는털로테두리를두르고붉은술을단남바위를아기자기한경관용의모자라고하며이러한것들이중국이나일본의수예품과는견줄수없다고하였다 26). 이처럼조선여인의모자는남자들의모자와더불어외국인들로부터가장관심을받는것중의하나였다. Ⅳ. 외국인의눈에비친의복 외국인들의눈에비친조선의복식은흰옷과모자가가장인상깊은차림새였으며, 그들이파악하고있는의복의형태는단순하여머리장식이나발장식을제외하면기본의상은몇가지안된다고기록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조선의복식에매력을느끼고찬사를보내며, 우리옷의예술성에대하여감탄하고있어우리옷을세계화시킬수있는많은장점을갖고있다. 비숍여사 27) 는 첫인상 에서우리나라사람들의인상과우리복식이어떠한관계에서잘어울리는가를설명하고있다 28). 조선사람은색다른인상을보여주고있다. 그들은중국인이나일본인과닮지않았다. 오히려양자보다더멋있어 보이며일본인보다체격이더좋다. 비록그들의평균신장이겨우 5 피트 4 인치 (156cm) 이지만흰색옷은그들을실제 보다더커보이게하고, 언제나쓰고있는높은왕관장식의모자도키를더커보이게만든다. 비숍은우리나라사람들의작은키를커보이게하기위한방법으로흰색이채택되었으 며, 높고큰모자또한키를커보이게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였다는새로운시각을보 이고있다. 다음은외국인들의눈에비친우리의의복에대하여살펴보고자한다. 1. 백의조선의어느곳에서나만날수있는흰물결에대한외국인들의인상은극히대조적인양면이있다. 야아기무네요시 29) 는남녀노소모두한결같이흰옷을입는이유를색채결핍과슬픈애상의미에대한표현으로인식하였다. 그러나프랑스의화가드라네지에르는생동감이넘치는백옥같은밝은하얀색부터거칠고투박한흰색에이르기까지아주다양한하얀색의하모니는마치음색의향연그자체인것이라고평하였다. 프랑스인듀크로역시동심어린조선인들에게가장잘어울리는색으로밝은하얀색은항상축제같은분위기를느끼게한다고하였다. 우리의바탕색인흰색은어느색과도잘어울려한국인들이좋아하는은은하고맑은파란색, 연분홍색, 연두색, 옥색등의은은한색과자주색, 색동같은밝은색이흰색과잘어우러져참신한활력을불어넣어준다는것이다. 이처럼다양하고은은하며밝은색들이흰색과조화를이루며최상의미를연출시켜한껏맵시를부리고있음이외국인들의눈을통해밝혀졌다. - 9 -

그런데똑같은흰옷에대한감정을볼때서양인은우리민족의정서를때묻지않고활기차며다양성과단순성이조화를이루고있다고평하고있는반면일본인의눈에는우리민족이겪어온역사적경험을의식하며흰색을바라보았기에서로다른평가를내리게된것이다. 사물을보고미를평가하는기준은보는사람에따라다르게평가될수있지만미학적으로관찰한화가나여행가의눈에비친흰색에대한평가가보다더객관적일것으로생각된다. 2. 고름, 허리띠우리옷의특징중하나는단추가없다는것이다. 랜도어는직선재단인우리옷은체형을드러내지않을뿐만아니라돋보이게만들어야할체형을오히려볼품없게만드는경향이있다고하였다. 그러나조선사람들은단추의간편함대신고리장식과리본을이용해서단순한형태의의복을멋지게표현하였으며, 저고리와조화를이루는옷고름의색상과그구성비율은옷에활기를주었다고평가하였다. 이처럼외국인들은이를보고옷이라기보다하나의 예술품 이라고극찬하였다. 또한한쪽통으로도사람의몸전체가쉽게통과할수있는길고넓은볼품없는바지를아름답게만들어주는것도허리띠였다. 매우넓고단아하게주름져턱에서발까지이르는이바지를입을때에는우선이빨로그것을문다음술이달린예쁘 고긴명주허리띠로허리둘레나그주변에동여매어입는데허리띠는보통오른쪽으로우아하고길게늘어뜨린다. 이과 정이끝나면걸어다닐때그물건이바지뒤로처지는것을방지하기위해그부분을걷어올린다 30). 남자의바지는허리보다약간위로치켜입는데, 허리띠에는대체로양쪽끝부분에두 개의커다란술을단다. 로웰역시아주화려한색의이술이없었다면한복바지는그저 밋밋한통바지가돼버려서그드리워지는선의참맛을찾아보기힘들다고하였다 31). - 10 -

< 그림6> 유곽쟁웅 ( 遊廓爭雄 ) < 그림7> 야금모행 ( 夜禁冒行 ) < 그림8> 휴기답풍 ( 携妓踏風 ) -신윤복간송미술관소장 -신윤복간송미술관소장 -신윤복간송미술관소장 이처럼헐렁한바지를아름답게만드는허리띠와그에달린술은우리옷의단순함을보 완해주는동시에옷을더욱살리는역할을하고있다. 이는신윤복의 < 그림6,7,8> 에서도 흰옷과어우러져있는띠, 고름을확인할수있다. 3. 쓰개류장옷은조선의역대왕의소렴 ( 小殮 ) 대렴 ( 大殮 ) 목록에들어있다. 또도포등과함께남자의포 ( 袍 ) 로조선후기까지사용하였다. 그런데언제부터인지여자들도쓰개용으로장옷을사용하였다. 길모어는여인들의옷중에서는머리위에쓰는녹색이나청색옷감으로만든장옷이가장특이하며장옷의유래가남자들의군복대용이라고하였다 32). 그러나내외법이심했던조선사회에서궁중이나양반층에서는너울을사용 33) 하였으며, 일반부녀자는장옷을, 천민층에서는천의를사용하는등신분에따라쓰개의종류에차이가있었을뿐상하귀천을막론하고여인들은얼굴을가리기위해쓰개류를착용하였다. 분명조선후기여인들의장옷은내외용이었다. 외출할때에는앞머리가보이지않을정도로이마위에서턱아래로둘러머리에서길게는종아리까지덮어쓰는것이다. 그러나실제로장옷을본외국인들은내외용이라기보다는오히려상대방의관심을불러일으킬수있는옷으로인식하였다. 장옷은보통겉은초록무명이나명주였고안은흰색이나분홍색을대었다. 깃은좌우가대칭이며홍색과자주색의이중고름이양쪽에달려있어턱밑에서앞을여미게된다. 이때소매끝에댄흰색끝동과깃에달린흰동정은얼굴을더욱돋보이고매력적으 - 11 -

로보이게만들어준다. 랜도어는실제로반반하게생긴여인들은바람이뒤에서불어와장옷을날려버린다거나그것을잡고있던손이미끄러진체하는등그외에도늘여러가지구실을준비하여자신이얼마나아름다운지를과시할수있는기회를결코놓치지않는다 34) 고하였다. 칼스역시장옷을입지않은여자들은천연두를앓았거나중노동에시달린흔적이역력했다 35) 고한것으로보아, 외국인들은장옷으로얼굴을가림으로써얼굴을보여주고싶은여인들의마음을역으로표현한것으로평가하였음을알수있다. 4. 주머니외국인들의기록에의하면우리옷에는주머니가없다고하였다. 그러나이는정확히말해서봉제과정에서만들어지는주머니가없다는것을의미한다. 랜도어는우리가입는옷에주머니가없음을안타까워하며조선사람들은손이차가울때는그것을허리띠아래바지속으로찔러넣어따뜻하게하고만약사람들이모여있을경우에는반대편소매속에손을넣어열기를얻는다 36) 고하였다. 로웰은별도의주머니가없어도너비가약 2피트나되는소매는가히여행가방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라고하면서이주머니아닌주머니에상인들은오만가지상품을, 학자들은책과서류를, 관료들은부채따위를넣고다닌점에관심을보이는동시에별도의주머니에흥미를갖고있었다. 서양의복에서와같이봉제선상에있는주머니는편리하기는하지만옷의맵시를떨어뜨리기도한다. 오히려우리옷에는이러한단점을보완하는동시에단조로운색상의의복을활기차게해주는다양한종류의주머니가있다. 로웰은담배쌈지에관심을보인다. 담배만은별도의주머니를사용하고있는데, 그것은담배라는것이순간순간갑자기피우고싶은욕망을일으키는요물인데소매속에넣어두면여러가지물건들과뒤섞여찾는데많은시간이걸리기때문인것으로인식하였으며그것의유용성에대하여도긍정적인평가를하고있다. 37) 돈과담배따위를넣고다니는작은명주주머니는보통오렌지색이나파란색으로언제나흰색인우리의의상에단조로움을없애주었으며, 여인들도작은주머니를차고다니는데이안에는보석, 가위, 은장도, 행운을비는호랑이발톱, 향낭그리고금은으로만든작은고누판을가지고다녔다. 그리피스는늙은양반들은작은주머니를가지고다니면서빗질하다가빠진머리카락, 빠진수염그리고손톱조각을넣는다 38) 고하였는데, 이는오낭 ( 五囊 ) 을채울머리카락과손톱을모아관속에넣어가기위함이었다. 이처럼실용과미를겸한장신구인주머니는용도에따라, 사람에따라색상, 소재, 문 - 12 -

양을달리하여호화로운색주머니를차다가상 ( 喪 ) 을당하면남녀모두흰무명주머니를 찬다. Ⅴ. 외국인의눈에비친신발 외국인들의눈에다양한모습으로비친것중에신발을들수있다. 신발은그재료에따라짚신, 종이신, 가죽신등으로구별하였으며, 신발의형태는대부분단화였으며가끔반장화도있었으나, 서양에서와같은굽은없었다 39). 짚신은비교적쌌지만도로가좋다하더라도오랫동안신을수없으며, 버선에짚신을신은여인들의발은예뻐보였다. 특히전남순천근처의낙안을떠나면서그들의신발이닳아짚신을신어본카르네프에의하면, 가격은발을싸는면포와함께 15코페이카정도였으며, 짚신은신고다니기가수월하였으며, 특히산과길을걷기에아주편하였다 40) 고한것으로짚신이외관상으로나실용적인면에서모두좋은인상을주고있었지만, 사실은오래신으면, 뒤쪽에있는밧줄때문에다리가아파왔다. 따라서신발을신지않을때에는짚신과함께산면포로발을싸고있어야했다. 랜도어는겉치레를위해서가아니라매일걷기위해서신는조선의보통신발은참으로특이한형태라고하면서, 종이신을언급하고있다. 종이신은수많은종이끈들이거미줄처럼엮어져신창과뒤굽그리고신발등을형성하는데이것들은역시같은종류의더단단하게꽈서엮은종이줄로연결되어있으며, 대다수의조선인들이신고있으며, 특히마부들이신었다 41) 고하였다. 종이신은아주신분이낮은사람들이신었다고는하나그것을만들기위한기술이요구되기때문에짚신처럼아무나꼬아서신는것이아니었을것이며, 앞으로구체적인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외국인들의신발에대한기록중가장흥미로운것은아마도관리들이궁안에서신었던靴에대한해석일것이다. 길모어역시관리들이등청할때왜어두운색깔의장화를신는지의문을제기하였다. 로웰이고종을알현하기위해궁을방문하고난후, 장화를신는이유에대하여, 포장이안된곳은어디를막론하고진흙투성이였는데그런진흙투성이의길을걷기위해서는목이긴구두만이유일한해결책일것이다 42) 라고하여발목이없는혜를신었을경우에는걸음을걸을때마다흙탕물이튀겨관복의경건함을흩뜨려놓았을것이기때문이라고설명하고있다. 이는모든관리가밖에서는예외없이가마를타기때문에보통신발을신고다니지만궁중에서는걸어다녀야하기때문에어쩔수없이목이긴신발을신어야한다는것이다. 따라서왕은궁내를걸어다닐필요가없기때문에靴를신지않아도된다고하며, 자신의해석에대하여자신감을나타내고있 - 13 -

다. 그러나靴는북방기마민족인우리나라의특성상사냥을하거나말을탈때신체를보호하고, 넓은바지부리의불편함을줄이기위해이를靴속에집어넣음으로써활동을자유롭게하기위한수단에서출발하였다. 이처럼靴는상복 ( 常服 ) 에착용하는것으로집무를볼때의신발인것이다. 따라서땅의문제라기보다는몸을간편하게하여활동성을갖기위한목적이아니었을까한다. Ⅵ. 외국인의눈에비친세탁방법 백의민족 이라할정도로흰옷을입는조선에서는시냇물이있는곳이면어디서나빨래를하였다. 알렌은 43) 도시의주변에는어디를가나조그마한시내나샘물이있는데우물가에있는매끈한돌위에서여인들이짝을지어방망이로빨래를두드리는것을볼수있다고하였으며, 뒤크로 44) 역시한양은아주큰세탁소와같아서다듬이방망이질소리가멎는일이없다고하였다. 또한길모어는 45) 이처럼흰옷을유지하기위해머리에옷꾸러미를이고얼굴을자그마한옷깃으로가린채가족의빨래를하러성문밖개울이나강가로걸어가는수많은여인들을만날수있으며, 겨울철에도빨래는필수적이며, 얼음을깨트려세탁을하는데, 그점에대한어떤불만도결코들어보지는못했지만틀림없이겨울철에빨래를하는데에는많은어려움이있을것이라안타까워하면서우리의세탁방법을자세히기록하고있다. 아낙네들은길이가 1피트에폭이 3인치정도의자그마한빨래방망이를가지고와서늘사용하는반질반질하고도닳아빠진돌위에쭈그리고앉거나무릎을꿇고앉는다. 그리고하천바닥의움푹들어간곳에옷가지를올려놓고계속해서옷의얼룩을두드린다. 그리고옷을뒤집어서덜빠진얼룩을빼기위해또다시방망이를두드린다. 그들은마치가락을맞추는것처럼일정하게방망이를두드리며지속적으로내려치기위해방망이를한손에서다른손으로잽싸게옮겨잡는다. 단추는거의달려있지않고실이나끈으로꼬아만든매듭으로옷을여미기때문에방망이는빨랫감에아무런손상도가져오지않는다. 빨래를말리기위해줄은거의사용하지않는다. 왜냐하면빨랫감들은바위나밭혹은수풀위에널어말리기때문이다. 이러한세탁방법은얇은천으로만들어져있다고할지라도방망이질을하는것은비벼빠는방법보다옷감을덜손상시킨다. 비숍에의하면 46) 나뭇재로만든잿물에빨래를담근후햇볕에말려다듬이질을하면흰색면은흰색공단처럼보인다고하였으며, 칼스도 47) 옷은세번삶아잿물로깨끗이한후흐르는물에씻는다고한것으로아직비누 48) 가보급되기전여인들이식구들의세탁관리를어떻게하였는지기록하고있다. 이는표백을위한세탁방법으로서이보다더탁월한것은없으며, 효과에대해서도이견을제시할수가없다. - 14 -

Ⅶ. 맺음말 이상에서와같이 1882년부터 1900년대중반까지우리나라를방문한외국인들에게우리의복식은기록할가치가있는문화였음에틀림없다. 또한그들의자세한기록은현재의우리에게당시의복식을이해하는데큰도움을주는귀중한자료가되어우리의복식문화를세계화를시키고자하는시점에서중요한기초자료로활용될것이다. 외국인들의정확한묘사를통해본머리장식과복장, 신발과빨래방법등은현재의우리가오히려흥미롭게생각하고관심을갖게되며, 우리의전통복식에서세계적인보편성을찾을수있는실마리를제공하고있다. 첫째, 외국인들은우리나라를 모자의나라 라고불렀다. 멋진갓을착용하기위한상투와망건은물론, 가장큰관심의대상인갓과갈모, 남바위, 조바위등을들수있다. 그중에서도갓은그실용성보다는멋스러움에대한감탄이대부분이었다. 영국의웨일즈여인의모자와흡사하여더욱친근하게느낀검정색의갓은흰옷과잘어울리는하나의예술품으로인식하였다. 둘째, 외국인들은우리복식의단순함을지적하였다. 그러나저고리와바지에나타난단조로움은옷고름, 허리띠에나타난아름다운술등으로오히려예술성이돋보였다고기록하고있다. 또한한국인들이가장많이착용하고있는백의에활기를넣어주는색동, 화려한색의주머니등은축제와같은화사함을제공한다고하였다. 또한장옷은본래의의미보다도오히려여인의아름다움을과시하려는의도에서착용한것으로인식하였다. 셋째, 신발에있어서도짚신과종이신에대하여관심을표명하였으며, 버선에짚신을신은여인의발모양에감탄하였다. 넷째, 누구나흰옷을입는조선에서흰옷을유지하기위해, 여성들의주된직업이빨래하는것이고, 한양전체가마치세탁소를방불케했다는기록과방망이소리가끊이지않았다는기록은개항기우리나라의과학적인세탁문화를살펴볼수있는계기가되었다. 참고문헌 1) 최덕수 (1997). 개항기서양이바라본한국인 한국역사. 민족문화연구 30집, pp.127-128. 2) Lowell, P. (1855~1916). 미국의천체물리학자이며, 주일외교대표로일본에 10년간체류하였으며, 1883년 8월미국에처음파견되는조선의수교사절단을안내하는역할을하였다. 그후귀국하는사절단과함께 12월우리나라에들어와황제의환대를받으며국빈으로서그해겨울을조선에서보내며외국인의시각에서조선말기의정치, 경제, 사회, 지리등문화전반을 조선, 고요한아침의나라 (Chosun : The Land of the Morning Calm, 1888) 에기록하였다. 3) Landor, S. A. H. (1865~1924). 영국의여행자이며, 탐험가이다. 젊어서는파리에서공부를하였으며, 1890년두번째방문을마치고그때의견문을주로자료로하여쓴 고요한아침의나라, 조선 (Corea or Cho-sen : The Land of the Morning Calm) 은삽화또한그가직접그 - 15 -

린것이다. 4) 1999년집문당에서출판된 한말외국인기록 은총 23권으로구성되어있으나, 여기에서는복식에관한내용이있는 조선과그이웃나라들 상투의나라 서울풍물지 은자의나라한국 고요한아침의나라조선 조선견문기 등을주된자료로삼았다. 5) 카르네프외 4인, 이르계바예브, A., 김정화옮김 (2003). 러시아장교조선여행기내가본조선, 조선사람들. 서울 : 가야넷. 6) 퍼시벌로웰, 조경철옮김 (2001). 내기억속의조선, 조선사람들. 서울 : 예담. 7) 조르주뒤크로, 최미경옮김 (2001). 가련하고정다운나라, 조선. 서울 : 눈빛. 8) 그리피스, W. E., 신복룡역주 (1999). 은자의나라한국. 서울 : 집문당, p.324. 9) 카르네프외 4인, 이르계바예브, A., 김정화옮김 (2003). 내가본조선, 조선인. 서울 : 가야넷, p.69. 10) 길모어, G. W., 신복룡역주 (1999). 서울풍물지. 서울 : 집문당, p.104. 11) 언더우드, L. H., 신복룡, 최수근역주 (1999). 상투의나라. 서울 : 집문당, p.201. 12) 카르네프외 4인, 이르계바예브, A., 김정화옮김 (2003). Op. cit., p.69. 13) 언더우드, L. H., 신복룡, 최수근역주 (1999). 상투의나라. 서울 : 집문당, p.79. 14) 이민주 (2003). 속담에표현된복식의상징성에관한연구. 한국민속학 37. 서울 : 민속원, p.196. 15) 길모어, G. W.,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104. 16) 새비지-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고요한아침의나라조선. 서울 : 집문당, p.57. 17) 퍼시벌로웰, 조경철옮김 (2001). 내기억속의조선, 조선사람들. 서울 : 예담, p.270. 18) 그리피스, W. E.,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354. 19) 백성현, 이한우 (1999). 파란눈에비친하얀조선. 서울 : 새날, p.27. 20) 알렌, H. N., 신복룡역주 (1999). 조선견문기. 서울 : 집문당, p.145. 21) 새비지-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Op. cit., p.57. 22) 새비지-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Op. cit., pp.59-60. 23) 비숍, I. B., 신복룡역주 (1999). 조선과그이웃나라들. 서울 : 집문당, p.246. 24) 새비지-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Op. cit., p.63. 25) 칼스, W. R., 신복룡역주 (1990). 조선풍물지. 서울 : 집문당. 26) 조르주뒤크로, 최미경옮김 (2001). 가련하고정다운나라. 조선. 서울 : 눈빛, p.86. 27) 비숍, I. B. (1831~1904). 1894년 1월부터 1897년 3월까지 4차례에걸쳐조선을방문하였으며약 11개월간체류하면서여행기이상의역사, 정치, 경제, 사회전반에대해설명하고있다. 28) 백의에대한일반적인견해는첫째, 우리민족의순수성이나자연미로인한흰색선호, 둘째, 염색술의부족, 셋째, 조선시대의많은國喪등을우리민족이백의를입게된동기로보고있다. 29) 야나기무네요시, 장미경옮김 (1991). 조선의예술. 서울 : 일신서적. 30) 새비지-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Op. cit., p.60. 31) 퍼시벌로웰, 조경철옮김 (2001). Op. cit., p.259. 32) 길모어, G. W.,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104. - 16 -

언제인가이나라에난리가일어나급히남자들이군에나갔는데여벌의옷을집으로가서가져올수가없었다. 이와같은상황에서아낙네들은남편을위해도포를지어서남자들과함께그들이있는곳에그옷들을뒤집어쓰고가서재빨리남편에게넘겨줄수있도록했다. 33) 유희경 (1983). 한국복식사연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p.430-431. 34) 새비지 - 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Op. cit., p.67. 35) 칼스, W. R.,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36. 36) 새비지 - 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Op. cit., pp.61-62. 37) 퍼시벌로웰, 조경철옮김 (2001). Op. cit., pp.265-270. 38) 그리피스, W. E.,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352. 39) 길모어, G. W.,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109. 40) 카르네프외 4 인, 이르계바예브, A., 김정화옮김 (2003). Op. cit., p.136. 41) 새비지 - 랜도어, A. H., 신복룡, 장우영역주 (1999). Op. cit., p.61. 42) 퍼시벌로웰, 조경철옮김 (2001). Op. cit., pp.131-133. 43) 알렌, H. N.,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145. 44) 조르주뒤크로, 최미경옮김 (2001). Op. cit., p.79. 45) 길모어, G. W.,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109. 46) 비숍, I. B.,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331. 47) 칼스, W. R., 신복룡역주 (1999). Op. cit., p.46. 48) 우리나라에최초로비누가등장한것은 19 세기초반으로, 프랑스의리델이라는신부가가져 온 ' 샤봉 ' 이라는비누이다. 그리고 1950 년대에들어와서, 화학적으로합성한비누가생산되기시 작하였다. -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