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콘텐츠산업동향 18 CONTENT INDUSTRY TREND OF USA 2018 년 18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과 #AsianAugust 현상분석 영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가 3주연속북미박스 오피스 1 위에랭크하며누적흥행수입 1 억달러를 넘어섬. 모든배우가아시아인이라는점에서 < 크레이지 리치아시안스 > 의흥행이많은이슈가되고있는데, #AsianAugust 이현상에대해서사회문화적으로분석함. 또한 2018 년 8 월에영화와 TV 시리즈에서아시아계배우들의 활약이두드러지면서주류미디어에서이를 #AsianAugust 라고부르기도했는데, 이현상에대해서도알아봄 할리우드 2018. 09. 21.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
갈등, 금수저 vs 흙수저갈등을소재로하지만, 사랑, 가족, 진심등불변의가치를내세워전반적으로 기분좋은영화 (Feel Good Movie) 라는호평을받았으며, 개봉전부터영화평점사이트인로튼토마토에서 99% 신선도를기록해흥행이예상되기도했음 1)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과 #AsianAugust 현상분석 작성취지 영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가 3주연속북미박스오피스 1위에랭크하며누적흥행수입 1억달러를넘어섬. 모든배우가아시아인이라는점에서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이많은이슈가되고있는데, 이현상에대해서사회문화적으로분석함. 또한 2018 년 8월에영화와 TV 시리즈에서아시아계배우들의활약이두드러지면서이를주류미디어에서 #AsianAugust 라고부르기도했는데, 이현상에대해서도알아봄작성순서 화제의영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배경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이가지는의미 #Asian August 를만든영화와 TV 시리즈 정리와시사점 1. 화제의영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는워너브러더스가제작한로맨틱코미디영화임 - 싱가포르계미국작가인케빈콴의베스트셀러소설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를바탕으로만들어졌으며, < 스텝업2: 스트리트 > 와 < 나우유씨미 > 시리즈를만든중국계미국감독존 M. 추가메가폰을잡았으며, 콘스탄스우, 헨리골딩, 켄정, 아콰피나, 젬마챈, 리사우, 양자경등영화의주요배역이모두아시아계배우로캐스팅된영화임 - 영화의내용은한국관객에게는다소식상할수있는재벌가예비시댁과의 [ 그림 1]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평점 ( 출처 : Rottentomatoes.com)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는 2018년 8월 15일미국에서개봉했으며개봉첫주말 3500 만달러, 둘째주말 2500 만달러, 노동절연휴가이어졌던 9월 3일까지주말수입으로 2200만달러를추가로벌어들였으며, 개봉 3주만에누적흥행수입 1억달러선을넘어섬 - 워너브러더스는개봉첫주가지난뒤영화의속편제작을결정함 할리우드에서아시아문화가가지는위치 - 주요배역진이아시아계배우로만캐스팅된영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가할리우드에서극장을통해개봉해관객과만나는것은 1993년웨인왕감독이만든 < 조이럭클럽 > 이후 25년만에일어나는일임 - < 조이럭클럽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두편모두소설이원작이된영화로, 미국으로이민한작가들이자신의고향과문화에대해서쓴이야기가영화화했기때문에태생적으로아시아계배우들이주요배역에캐스팅될수밖에없지만, 이처럼이야기에서요구하지않는경우아시아계배우들이주요배역에캐스팅되는사례는적은편임 1) https://www.rottentomatoes.com/m/crazy_rich_asians/ - 4 -
[ 그림 2] 영화 < 조이럭클럽 > ( 출처 : Google Image) - 중국과의협업으로꼽히는 < 쿵푸팬더 3> 처럼제작초기부터중국의제작사와긴밀하게협업한경우도있었지만,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는이야기자체가아시아적요소를담고있다는한계가있었음 -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의교수인스테이시스미스가 2016년조사한결과에따르면, 2) 할리우드가표현하는다양성은백인, 남성중심으로편향되어있는데, 2007년부터 2015년까지 (2011 년제외 ) 개봉한 800편의영화에등장한캐릭터중에서 73.7% 가백인, 12.2% 가흑인, 5.3% 가라티노, 3.9% 가아시안으로나타남 - 이수치는 2007년부터거의변동되지않았다는점에서 #OscarSoWhite, #WhiteWashing, #StarringJohnCho 등의인종다양성에대한산업안팎에서의노력이별효과가없었다는것을증명함 - 미국인구에서아시아계이민자가차지하는비율은 5.8% 로매우적은편이지만, 미국영화산업의아시아지역에대한의존도는매우높은편임 - 미국최대극장체인중하나인 AMC는중국기업에의해인수되었고, 44억명에달하는아시아계인구수를감안하면해외박스오피스에서아시아지역을무시할수없음 - 또한해외박스오피스에대한의존도도인도, 중국등대형아시아국가들에서의수입때문에높은편임 - < 트랜스포머 : 사라진시대 >(2014),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2016), < 워크래프트 : 전쟁의서막 >(2016) 등은애초에중국시장을겨냥해만들어진영화로북미지역보다중국에서몇배더흥행함 - 그러나그동안할리우드가아시아지역과문화를영화에서소화하는방식은천편일률적이며구색을맞추는수준에그쳐서많은비난을받았음 - 특히중국에서영화를개봉하기위해단역에아시아계배우를캐스팅하거나, 일부로케이션촬영을진행하는정도이며, 아시아계배우를캐스팅할때무술에능한역할또는영어를못하는역할로캐스팅하는등스테레오타입에그쳤음 [ 그림 3] 할리우드내인종다양성그래프 ( 출처 : USC 애넨버그스쿨웹사이트 ) - USC의또다른조사에따르면 2017 년에개봉한흥행수입상위 100편의영화중아시아계배우가단한명도출연하지않는영화는 37편임 3) - 나머지 63편에서대사가있는의미있는배역인지를따진다면, 아시아계배우의캐스팅비율은더욱줄어둠 2) https://annenberg.usc.edu/news/faculty-research/hollywood-equality-all-talk-little-action 3) https://uk.reuters.com/article/uk-film-asian-hollywood-feature/asian-august-comes-to-hollywood-but-will-it-last-idukkbn1kv189-5 - - 6 -
2.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배경 1 영화개봉시기 - 미국극장가에서 8월은방학이끝나는시기로가족관객들이여행을하는등이동이많은시기라한산한기간으로여겨지며, 이때중간규모의영화들또는흥행을크게기대하지않은영화들이주로개봉함 - 미국극장가에서최근흥행장르로여겨지는장르는프랜차이즈블록버스터혹은초저예산으로만들어진호러 / 스릴러장르인데,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는이두장르가잠시쉬어가는시기를틈타개봉했음 2 로맨틱코미디장르 - 극장에서보기힘들어진로맨틱코미디장르였다는점도영화의흥행에영향을미침. 할리우드리포터 (Hollywood Reporter) 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가 < 나를미치게하는여자 >(2015) 이후극장에서개봉한첫로맨틱코미디장르의영화인동시에지난 9년동안개봉한로맨틱코미디영화중에서흥행면에서가장성공한영화로꼽음 4) 3 입소문및이야기의힘 - 개봉첫주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관객절반가량이아시아계관객이긴했으나, 개봉 2주차에는아시아계가차지하는비율은 27% 로떨어졌으나여전히 1위를지킴 - 이렇게타깃관객층의비율이하락했음에도흥행순위에서밀리지않은이유를미디어분석가들은 입소문 (word of mouth) 5) 으로꼽음 - 원작자인케빈콴은 인종을넘어서는보편적인이야기의힘 을흥행비결로 꼽음 6) 4 메이저스튜디오의마케팅지원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는제작비로 3천만달러를사용한반면마케팅비용으로는 1백만달러이상을사용함 - 실제로케빈콴과존추감독은넷플릭스에서가장큰금액을제시하며 3부작제작과스트리밍개봉을제안했을때, 할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의개봉시스템을통해서도아시아계관객을타깃으로한영화가흥행할수있음을보여주고싶다는의견을바탕으로넷플릭스의제안을거절함 7) 3.<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이가지는의미 1 아시아계미국인의티켓구매력증명 - 주요배역진이모두아시아계배우인영화가박스오피스 3주연속 1위를하며, 주목할만한성과인북미내흥행수입 1억달러를넘어선것은그동안할리우드가취해온입장에대한수정이필요하다는것을의미함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첫주관객의절반가량인 44% 가아시아계였다는사실은, 그동안할리우드가백인남성을관객타깃으로영화를만들어온전략에수정이필요하다는것과그동안할리우드가무관심했던아시안계관객층이티켓구매력을가졌다는것을시사함 - 실제로비백인계관객의티켓구매력에대해서증명한사례는 2011년이후많았음 - 포브스 (Forbes) 에따르면 < 헬프 >(2011), < 히든피겨스 >(2016), < 걸즈트립 >(2017) 등블랙필름의흥행으로비백인계관객의티켓구매력이증명된바있음 8) - 특히 2018년최고흥행작인마블의 < 블랙팬서 > 는백인남성관객이아닌흑인관객들이만든흥행의결과임. 감독부터주요배역진이모두아프리카계미국인으로구성된영화 < 블랙팬서 > 의첫주관객의 58% 는흑인으로조사됨 4) https://www.hollywoodreporter.com/news/crazy-rich-asians-becomes-successful-studio-rom-9-years-at-us-box-office-1139353 5) https://www.nytimes.com/2018/08/19/movies/kevin-kwan-crazy-rich-asians.html 6) https://variety.com/2018/film/box-office/box-office-crazy-rich-asians-happytime-murders-flops-1202917065/ 7) http://www.vulture.com/2018/08/crazy-rich-asians-turned-down-a-massive-netflix-offer.html 8) https://www.forbes.com/sites/scottmendelson/2018/08/20/box-office-10-reasons-why-constance-wu-and-henry-golding-crazy-rich-asians-is-a-big-d eal-and-a-huge-win/#c9057fc7d6e5-7 - - 8 -
2 진정성, 다양성, 공정성의반영요구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은관객 / 소비자에대한분석이잘못됐음을알려줬을뿐아니라할리우드의오랜인종차별에대해서도경종을울림 - #StarringJohnCho, #OscarSoWhite, #WhiteWashing 은최근 SNS를통해전개됐던할리우드의다양성, 공정성과관련된캠페인으로비백인계캐릭터에백인배우를캐스팅해원작의진정성을훼손하거나, 배역모두가백인으로캐스팅되어현실을반영하기못하거나, 오스카시상식의후보진에유색인종배우를후보로선정하지않아서다양성을반영하지못하는할리우드의현실을꼬집어왔음 - 이같은할리우드내인종차별의벽을산업내성차별을일컫는 유리천장 '(Glass Ceiling) 에빗대어 대나무천장 '(Bamboo Ceiling) 이라고불러왔는데, 특히 20세기까지백인배우들이아시아계캐릭터를연기하는경우가많았고, 과거에동양인을연기하기위해백인배우들의얼굴을노랗게분장해서 옐로페이스 ' 논란을일으키기도했음 - 옐로페이스 ' 는최근 화이트워싱 ' 논란을일컫는과거의용어로영화 < 대지 > (1937) 에서주인공인왕룽과오란역할을모두백인배우가연기한것이가장유명한사례임 이어서엠마스톤의캐스팅을두고논란이있었고, < 공각개동대 : 고스트인더쉘 > 은일본원작만화속주인공에스칼렛요한슨을캐스팅해 인종세탁 ', 백인우월주의 ' 까지거론됨 - 불공정한출연료를이유로 TV시리즈 < 하와이 5-0> 에서하차한대니얼대김이캐스팅되는것으로상황이무마되긴했으나 < 헬보이 > 리부트프로젝트에서일본계미국인캐릭터인벤자민다이미오역할에처음캐스팅된배우는에드스크레인이었음 3 단순한영화가아니라하나의무브먼트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를연출한존 M. 추감독은이영화의흥행과흥행을두고이어진각종캠페인과논의를두고 이영화는단순한영화 (movie) 가아니라하나의움직임 (movement) 라고말했음 9) - 이영화한편의흥행이할리우드가표현해온다양성, 공정성에대해커다란영향을미치지는못하겠지만,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에거는많은사람들의바람을두고한말로해석됨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가할리우드의대표적인아시아영화가될수는없겠지만이영화가변화의시작이될수있을거라는기대가많음 - 영화에출연한여배우콘스탄스우 ( 레이첼역 ) 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가모든아시아계아메리칸을대표하지않는다는걸안다. 그러므로아직보여지지못했다고생각하는사람들의영화가만들어지길바란다. 우리는모두같은마음이다. 다만다른이야기를가졌을뿐이다 " 라고트위터에포스팅함 4.#AsianAugust 를만든영화와 TV 시리즈 [ 그림 4] 영화 < 대지 >(1937) 에서백인배우가아시아인을연기한장면 ( 출처 : Google Image) - 최근에있었던 화이트워싱 ' 논란으로는 < 알로하 >(2015) 와 < 공각기동대 : 고스트인더쉘 >(2017) 로, 엠마스톤은 < 알로하 > 에서 1/4 중국계, 1/4 하와이언원주민의피가흐르는캐릭터를연기했는데, 캐릭터이름도앨리슨응 (Alison Ng) - 미국의주류미디어는 2018년 8월을두고 #AsianAugust 라고태그를붙임 - 일각에서는호들갑스러운반응이라고여길수도있겠지만 2018년 8월은수적으로또질적으로성공적인아시아계배우들과감독들의시간으로기억될것이며, 앞으로더다양한형태와이야기로아시아계배우가활약할수있는발판이되기를희망함 9) https://www.theguardian.com/film/2018/aug/11/crazy-rich-asians-movie-kevin-kwan-jon-m-chu-constance-wu - 9 - - 10 -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외에도한국계미국배우인존조가주연한스릴러영화 < 서치 > 가개봉하고넷플릭스의새시리즈인 < 내가사랑했던모든남자들에게 > 가호평을받는등아시아계배우가출연해아시아계문화를알리는영화와 TV시리즈가대거출연했기때문임 - 특히 < 서치 > 는인도계미국인감독인아니쉬차간티의데뷔작으로아시아계배우와아시아계배경이영화속에서거의등장하지않은어떠한차별도없는이야기라서화제를모음 - 아니쉬차간티감독은 나와같은유색인종이주인공인영화 를만들고싶어서애초에영화의주인공을유색인종배우로정해두었으며, 존조를캐스팅하고싶은욕심에 < 서치 > 의주인공인데이빗김을한국계미국인으로설정했다고다수의인터뷰에서말함 10) - < 서치 > 의주인공을연기한존조역시이영화에서한국계미국인, 아시아계미국인에대한부연의설명이필요하지않다는점에서 길고긴할리우드의 ( 차별 ) 이야기의멋진종결 " 이라고코멘트한바있음 11) - < 서치 > 는영화의모든화면이노트북, 컴퓨터, 휴대폰, CCTV, 영상통화, 웹캠, 뉴스장면등우리가일상생활속에서쉽게접하는스크린을통해보여지는 스크린라이프 장르로그동안아시아계배우가캐스팅되기어려웠던스릴러장르의영화임 - 한국계미국인가수인에릭남이애틀란타에서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를상영하는상영관하나의표를형제들과함께전부구매해영화를지지한사실이알려지며화제를모음 - 또한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배우헨리골딩과존추감독도 < 서치 > 가상영되는극장한관의표를모두사같은시기에아시아계배우와감독이만든영화의개봉을지지함 12) - < 서치 > 는 8월 31일미국에서개봉한뒤개봉 2주차에상영관 1200개를더하며흥행하고있으며, 개봉 3주차누적수입으로 1430만달러의수입을올림 13) 10) https://www.kcrw.com/news-culture/shows/the-business/searching-star-john-cho-and-director-aneesh-chaganty [ 그림 5] 배우헨리골딩과존추감독이영화 < 서치 > 극장하나를전체구매함 ( 출처 : Instagram) - < 넷플릭스 > 의 TV시리즈 < 내가사랑했던모든남자들에게 > 역시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를바탕으로만들어진이야기로, 이민자가정에서태어난소녀라라진이몰래써놓고보내지못했던러브레터들이상대에게발송되면서시작되는이야기임 - < 내가사랑했던모든남자들에게 > 는스트리밍이시작되면서한국문화의일부가반영되어화제가되기도했는데, 극중주인공의여동생이요구르트음료를마시는장면때문에실제로제조사의주가가소폭상승하기도했음 14) 11) https://ew.com/movies/2018/08/22/jon-chu-hengry-goulding-buy-out-theater-john-cho-searching/ 12) https://variety.com/2018/film/news/crazy-rich-asians-searching-jon-m-chu-henry-golding-1202914340/ 13) https://www.imdb.com/chart/boxoffice?pf_rd_m=a2fgeluunoqjnl&pf_rd_p=740b2354-425b-4cd3-947b-7f9cb4349875&pf_rd_r=2sxkzetwmy6v5xg 7Q36B&pf_rd_s=right-7&pf_rd_t=15061&pf_rd_i=homepage&ref_=hm_cht_sm 14) https://www.huffingtonpost.com/entry/netflix-to-all-the-boys-ive-loved-before-yogurt-drink-yakult_us_5b8eae16e4b0162f47277262-11 - - 12 -
5. 정리와시사점 [ 그림 6] 영화 < 내가사랑했던모든남자들에게 > ( 출처 : Netflix) - 그러나 2018년 8월이 #AsianAugust 라는관심을받게된계기는단순히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 서치 >, < 내가사랑했던모든남자들에게 > 의공으로돌리기는어려움 - 그동안다양한채널과콘텐츠를통해서활약하며존재감을드러내온아시아계배우들의꾸준한활동이뒷받침됐으며그들의계속된노력이 #AsianAugust 를만들었다고봐도과언이아님 - 스티븐연이연기한 < 워킹데드 >(AMC) 의 글렌 역할이인기를얻으면서예정된회차보다오래출연한사례와대니얼헤니가 < 크리미널마인드 >(CBS) 에정식멤버로출연하기까지 < 쓰리리버스 >, < 하와이 5-0> 등에크고작은역할로출연해얼굴을알린노력이있었음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콘스탄스우와한국계미국인배우인랜들박이출연한 < 프레시오프더보트 > 처럼이민자를중심에놓은이야기가최근공중파 TV채널인 ABC를통해시즌4 까지방영됐다는점과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켄정이주인공을맡은 TV시리즈 < 닥터켄 > 이시즌 2까지방영된점등이미산업내의분위기가조성된점또한간과할수없음 - 2018년 8월개봉한영화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는 25년만에할리우드에서만들어지고개봉한 올아시안캐스팅 ' 영화로, 타깃관객층인아시아계관객들을너머선흥행으로화제를몰고옴 - 개봉첫주 3500만달러의흥행수입을올리며 1위개봉했으며, 개봉 4주차인 9월 10일기준누적흥행수입 1억 3620 만달러를북미지역에서, 해외지역에서는 2860만달러를더하고있음. 개봉지역이늘어남에따라더많은수입을올릴것으로예상됨 - 일부는이영화가 2011년 < 헬프 > 가그랬던것처럼흥행이장기화되고내년오스카시상식의후보로도이름을올릴것으로전망하기도함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의흥행은로맨틱코미디장르의부활, 아시아계관객의티켓구매력증명외에도그동안미국의영화산업이제대로반영하지못했던다양성, 진정성, 공정성에대해경종을울린다는의미에서그의의가있음 - 또한이영화와더불어비슷한시기에개봉한영화 < 서치 > 와 < 내가사랑했던모든남자들에게 >( 넷플릭스 ) 가우연히아시아계배우가주인공캐릭터를연기했으며아시아계문화를다루고있다는점에서 2018년 8월을두고 #AsianAugust 라고주류미디어는명칭함 - #AsianAugust 는그러나, 그동안다양한경로와콘텐츠를통해서존재감을알려온많은아시아계배우들의활약과최근불거진 #OscarSoWhite, #WhiteWashing 등의캠페인이있었기에가능했던결과로보임 - < 크레이지리치아시안스 > 를아시아계영화의선두주자로보기에는그자체가가진결함이많고대표성또한부족하겠지만이영화를시작으로많은부분에서활약하는아시아계배우와영화인들을볼수있기를기대함 - 13 - - 14 -
미국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철민센터장 : +1-323-935-5001 / cmkim@kocca.kr 엘리홍과장 : +1-323-935-5001 / ehong@kocca.kr 권순형주임 : +1-323-935-5001 / gavin@kocca.kr 이민영주임 : +1-323-935-5001 / irene@kocca.kr 발행인김영준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35(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www.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