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포털디지에코 (www.digieco.co.kr) 스마트 TV 에서의 SNS 확산전략 2010. 11 송민정 mzsong@kt.com KT 경제경영연구소 www.digieco.co.kr
목차 I. 스마트 TV 에서의 SNS 성장잠재력 II. SNS 시장트렌드 III. TV에서의 SNS 확산전략 -2-
스마트 TV 속의 SNS 포지션 [ 하이브리드 TV 형상속에서본스마트 TV] 케이블 지상파 위성 /IPTV Hybrid TV 인 Appstore 터넷서 TV 서비 Program Shifting 비 스 스 PVR 실시간방송 자료 : 케이블 TV 협회주최스마트 TV 세미나발표문을재구성, 2010. 5 미래에는 스마트 TV+ 전통 TV 로발전할것이며, 스마트 TV Key 장르로 TV 앱스토어와 SNS 가있음 - AFP 통신에의하면, 트위터의평균초당 750 트윗에비해월드컵당시일본대카메룬경기때 2,940 트윗을기록 - 닐슨 (2010) 에의하면, 동계올림픽개막식시청자의 40% 가페이스북을방문, SNS 외실시간방송간시너지기대 -3-
스마트화에따른생태계변화양상 [ 각주체들의스마트화시도에따른 TV 생태계내변화 ] 단말의스마트화 Web2TV 커넥티드게임기 TV 커넥티드 TV 기기뉴애플TV TV 플랫폼의스마트화 구글TV OS 유료TV 오픈IPTV( 앱스토어 & 풀브라우징 ) TV OS 오픈케이블? 멀티 OS 化 N 스크린化 TV 세트의 dumb box 화에의대응 향후디지털허브의중심이 TV 기기가되는데초점을둠 - 애플은 TV 를 dumb box 화하고디지털허브의중심을 STB 에두기시작, 클라우드컴퓨팅, 홈네트워킹에관심 자체플랫폼화및이의 OPMD 추구 기기와플랫폼모두충성도강한고객유지및확보에주력 - 인터넷서비스 (SNS 등 ) 와의융합서비스화로고객가치제고 유료방송플랫폼은가입자대상멀티단말이용을가능케함 - 멀티태스커등장및소셜 TV 니즈가증가하는추세에대응 콘텐츠유통의스마트화 TV 앱스토어 모바일앱스토어 BM 의 TV 로의전이 웹 / 올드 미디어 웹동영상의 OTT, 위젯 TV 지상파의위젯 TV 스마트폰앱이용자수증가에따른 TV 앱스토어출시붐 - 고급형 TV(3D)+ 스마트 TV 확산, 향후내이티브앱 vs. 웹앱 고객이 Lean Forward 행태를수용하리라는전망에의대응 TV 세트의 dumb box 화에의대응인멀티 OS 化, 고객락인을위해자체플랫폼의 OPMD (One Person Multi Devices) 를추구하는 N 스크린化, 모바일앱스토어를 TV 에활용하려는움직임등 -4-
N 스크린의주요키워드는소셜 [ 해외방송사, 통신사 / 인터넷기업, 가전사의 N 스크린과주요키워드 ] Seamless 유료화 Social - 소셜 TV - 소셜커뮤니케이션 - 소셜커뮤니티 N 스크린키워드 Mash up Connected 자료 : KBS, 오픈 IPTV 웍삽발표문 (2010. 8) 재구성 자료 : CJ 헬로비전, 스마트 TV 세미나발표문 (2010. 5) 재구성 BBC 는자사의웹기반 iplayer 의멀티단말제공, 하이브리드 TV 제공을지향, 애플은아이튠즈를 자사지원단말에통합유통시키고, 아이폰을 TV 의리모콘화, 아이패드와 TV 간크로스플랫폼화등 -5-
SNS 의핵심성공요인 [N 스크린내 SNS 의핵심성공요인 ] [SNS 의플랫폼화 : Twitterverse] - 소셜 TV - 소셜커뮤니케이션 - 소셜커뮤니티 [Connectivity] TV-PC- 모바일연동 크로스플랫폼기반기기별시청경험을다양화 Always-on 기반콘텐츠소비로커머스등과연계 [Openness] 저장된콘텐츠공유 시청중의견교환 선호하는프로그램추천 시청중영상통화가능 시청중같이본다는느낌 N 스크린화가진전되면서 TV 의연결성 (Connectivity) 과개방성 (Openness) 이핵심성공요인으로 부상, 크로스플랫폼기반 TV 시청행위극대화와 TV 시청자간소셜커뮤니티형성이중요해짐 - OS 나웹브라우저외에가입자가진 SNS 에까지확산, 페이스북및트위터가입자 (1 억 ) 대상서비스개발이가능 - 전파, 공유된콘텐츠의 30% 가 TV 에서출발, 소셜플러그인 ( 페이스북 like ) 등제휴영역필요 (CJ 헬로비전 2010) - 탑재된 GPS, 지역 DB 를활용한위치기반 SNS, 태블릿 PC 등 MID 용소셜게임 SNG(Social Network Game) 등장 -6-
I. 스마트 TV 에서의 SNS 성장잠재력 II. SNS 의시장트렌드 III. TV 에서의 SNS 확산전략
국내외 SNS 진화와글로벌 3 대 ( 大 ) 사업자 [ 국내외 SNS 의진화 ] 3 대글로벌 SNS 사업자비교 자료 : ktb 투자증권, 2010. 5. <9 월 29 일스카이프인수추진물밑작업 > - Skype 에서 Facebook 친구에게전화 - S 는 Facebook Connect 를자사에탑재 - S 가 F 친구들간영상통화를지원등 자료 : 아틀라스, 2010. 10 <5 월, 자체광고서비스 Promoted Tweets 를발표 > - 구글처럼검색결과상단에광고를표시하는형태 - 초기에는일부유저대상이며점차대상확대계획 - 초기광고주는스타벅스, 베스트바이등 10 개사 국내외 SNS 진화를보면, 국내가매우선두적으로하이텔, 나우누리등의 PC 통신, 아이러브스쿨등폐쇄형모델을시작으로 API 가개방된 1 세대 SNS 는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등이며, 트위터가스마트폰붐을타고급속발전, 2 세대는서비스간매쉬업 (LBS, AR 등 ) 과개방성이더강화될전망 - 글로벌경쟁은트위터 - 페이스북 - 마이스페이스구도이며, 트위터는정보네트워크기능때문에광고모델안착가능 -8-
국내 SNS 의성장 [ 국내서비스중인 SNS 순방문자수 (2009.9~2010.8)] KTH 의위치기반 SNS 아임 IN 다음의위치기반 SNS place 자료 : 코리안클릭, 동양증권재인용, 2010. 9. 28 페이스북, 트위터의국내사용시간이급속증가, 월사용자수가페이스북은 8월 340만명으로올초보다 3배이상증가, 트위터는 550만명으로올초보다 5배나증가하여글로벌기업중심화 - PC상에서네이버, 다음의웹검색비중은아직 90% 이나, 모바일검색에서는구글이앞서고 SNS와경쟁시작 - 국내에서는이미 PC는모바일로, 웹생태계는 SNS로이동중이며, 아임IN, place 등위치기반 SNS가등장 -9-
페이스북의광고모델 [2010 년 1 분기미국디스플레이광고노출횟수및점유율 ] 페이스북의광고상품구성과노출방식 자료 : conscore, 신영증권, 2010. 5. [2009 년페이스북매출액구성 ( 업계추정치 )] 자료 : Inside.Facebook.com, 신영증권, 2010. 5. 자료 : Facebook, 신영증권, 2010. 5. 미국방문횟수기준, 2009 년구글을넘어선페이스북 ( 비상장 ) 은광고기반으로매년두배씩성장 - 미국시장광고노출에서페이스북 (1,763 억회 ) 은야후 ( 디스플레이광고매출액연 1.66 억달러 ) 를넘어섬 페이스북광고에서는지인의추천 ( like ) 이매우중요 : 지인추천광고가노출될때, 지인의목록이함께나타남 - SNS 가모바일앱으로선호되면서, SNS 는대부분모바일 SNS 로이전하여즉각사진 / 글올리기, LBS 등제공. -10-
페이스북 + 트위터 + 아이튠즈통합형인애플의음악전문 SNS [ 애플의 Ping 이용화면 ] 자료 : 애플홈페이지, 아틀라스 (2010. 10. 6) 재구성 애플은올 9 월 2 일, 소셜네트워킹기능인 Ping 을추가한아이튠즈스토어 10 버전을발표함 - 이는애플보유가입자 1억 6천만명대상으로페이스북과트위터가아이튠즈와통합된형태의음악전문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제공하는것을말하며, 유명아티스트를팔로우하거나, 그인맥을활용해몰랐던음악정보를접할수있고, 좋아하는음악에대한의견교환도가능하고, 음악상품구매버튼탑재등판매수익기대 출시하루만에트래픽을이유로페이스북 open API를차단, 협의중임 ( 수개월전트위터접속차단사례 ) - 이를계기로향후애플은아이튠즈에유통되는타콘텐츠 ( 동영상, e북등 ) 에도 Ping을확대적용할것으로보임 -11-
구글의 SNS 준비 [ 구글의최근 SNS 관련 M&A/ 제휴 ] 자료 : 아틀라스 (2010. 10. 6) 구글의검색시장지배력이 SNS로전이되지않음을 구글버즈 (Buzz)(2월출시 ) 로경험중이며, 올해안에신개념의 Google Me SNS를출시할계획으로, 이를 social layer로포지셔닝할전망 - 기존서비스를통합하는소셜플랫폼화하여, 단절되어있던각서비스에서소셜서비스이용행태를취합하고, 이를다시자사의각서비스에서활용하는것이며, 이를위해소셜업체를잇따라인수중 ( 소셜그래프화가목적 ) - 크롬웹스토어를런칭할예정인데, 이는구글이개발자들의 SNS를수용하는메타플랫폼을출시하는것을의미 - 크롬웹스토어에서개발자들은방대한이용자기반을활용하고, 구글은결제대행과마케팅활동을제공함 - 크롬웹스토어는 PC, 모바일, TV의 N스크린영역에서 SNS를선점하려는의도를가지며, 초기에게임에서시작 -12-
I. 스마트 TV 에서의 SNS 성장잠재력 II. SNS 의시장트렌드 III. TV 에서의 SNS 확산전략
디지털콘텐츠경제에영향을미치는요인과 SNS [ 디지털콘텐츠경제에영향을미치는요인 ] [ 요인과소셜미디어 (SNS) 와의연계성 ] 공급측요인 등장배경 공급 / 수요측요인의충족 가치사슬파괴 비 ( 非 ) 시장생산 낮은한계비용 소비자생산 (Prosumer Prosumption) 웹기술발달에따른네트워킹기능확대 분화 Fragmentation 에따른커뮤니티문화형성 수요측요인 수평적통합네트워크효과가격탄력성소비자주목지역관습 소셜미디어 (SNS) 의주요형태 1 블로그 (Blogs) 2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s) 3 서비스네트워크 (Service Networks) 4 위키 (Wikis) 5 지역기반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 6 사진 / 비디오공유 (Photo&Video Sharing) 7 전문가인맥네트워크 (Prof. Networks) 자료 : Little & Zoller, 2010 자료 : 송민정, 문화관광연구원세미나 2010. 11. 4( 데이터모니터 (2009.11) 재구성 ) 오범 (OVUM, 2010) 의디지털콘텐츠경제제에영향을미치는요인 ( 공급측과수요측 ) 을근거로보면, SNS 의등장배경은소비자생산, 네트워킹, 커뮤니티문화형성이며주요형태는크게 7 가지로구분됨 -14-
TV 에서의 SNS 개념 [ 공급, 수요측요인의충족 ] 미국 Y세대설문, TV에추가적으로하고싶은일이무엇인가 라는질문? [SNS 니즈의개념화 ] 1) 온라인게임 Multitasking Needs [Connectivity] 소비자생산 2) 같은프로그램을보면서수다 (Prosumer Prosumption) 웹기술발달에따른 Community Needs 3) 친구들이가장많이본프로그램이무엇인지아는것 Control Needs 순으로대답함 (LG경제연, 2010). 1 2 Multitasking Control 네트워킹기능확대 분화 Fragmentation 에 따른커뮤니티문화형성 [TV 시청자의실제니즈 ] TV 이용한 Social Networking 희망기능? 1) DVR을친구에게전송 (30%) Sharing Needs 2) TV를통한영상통화 (28%) Communication Needs 3) 채팅 (25%) Community Needs 4) 선호프로그램추천 (25%) Control Needs 순으로대답함 (TV2.0 The Consumer Perspective, 김종원 (2010) 재인용 3 4 5 [Openness] Community Communication Sharing 공급과수요측요인충족과실제 TV 시청자니즈를연계하여 SNS 니즈를개념화하면, 크게는접속과개방으로나뉘고, 세분화하면, 멀티태스킹, 컨트롤,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공유니즈로나눌수있음 -15-
1 Multitasking: 크로스플랫폼기반 TV 시청극대화 [ 다른기기, 다른싸이즈, 다른콘텐츠제공 ] [N 스크린을활용한복합미디어서비스제공 ] N스크린화가중요해진이유는 TV의 Background 매체속성때문이며, 멀티태스킹하는중에 TV를통한 SNS보다는 Foreground 매체 (Ding Media) 인 ( 스마트 ) 폰의 SNS를먼저채택하게됨. 또한, TV를중심으로다른기기를리모콘이나친구와의 SNS 교환을위한기기로활용할수있음 - 실시간방송과연계하여멀티앵글서비스, 양방향광고 ( 커머스 ) 등의제공으로 TV, 태블릿, 폰간멀티태스킹가능 - 특히태블릿PC는 TV리모콘, 편성정보확인, SNS 등다양한용도로멀티태스킹기기로활용이무궁무진함 - 스마트폰 Remote는 TV 콘텐츠의줄거리, 편성정보, 예약녹화, 리모콘기능등이가능함 - 케이블사업자컴캐스트는가장먼저아이패드와의크로스플랫폼화를시도, 리모콘및 SNS 기기화 ( 10. 출시예정 ) -16-
2 Control: 지인이보는프로그램을워칭 MS 미디어센터의주요기능 (Watch Friend TV) 으로지인프로파일을설정하고, 이들이시청하는 TV 프로그램을알수있으며, 함께시청하고, 이에대한평을실시간으로교환할수있음 -17-
3 Community: 시청중트위터링으로공감대형성 xbox 통한 TV 상의페이스북이용 케이블 TV 컴캐스트의 SNS 연동서비스 튜너피쉬 xbox 로 TV 시청중트위터메시지전송 / 수신 미국케이블 TV 사업자마케팅협회에따르면 SNS 이용자의 79% 가 SNS 상의지인들이추천한 TV 프로그램을시청하며, 33% 는새로운프로그램에대해 SNS 에서관련정보를찾는것으로나타남 TV 시청중에친구에게트위터를전송하거나팔로어의메시지를확인하는등의채팅이가능함 - 공유욕구가강한특정이벤트들 ( 미인대회, 월드컵등 ) 경우에는트위터를영상화면에동시구현하여실시간의견을공유하고상호피드백하는기능이유효하나, 방송입력방법상의문제들을해결해야할것임 - 컴캐스트는최근튜너피쉬 (Tunerfish) 라는 SNS 연동서비스를준비중인데, TV 화면을방해하지않는방법필요 -18-
4 Communication: 시청중영상통화및채팅 IPTV 기반스카이프를통해영상통화가능 BD live 에서영화시청도중소셜네트워킹 BD live 채팅화면 IPTV 와 TV, DVD 기기제조사의커넥티드 TV 에스카이프등이 APP 를탑재하여, 영상통화가가능 - SkypeTV 경우, 시청자간의커뮤니케이션인벤토리에광고를삽입할수도있음 - 블루레이플레이어 BD-LIVE 기능에서는 DVD 시청도중영상컨퍼런스가가능하고, 영상시청후감독과영상관련코멘터리이벤트채팅등이가능, X-Box Video Kinect 에서비디오채팅가능등 -19-
5 Sharing: 보유중인콘텐츠및사진의공유 기존방식 : 버라이존 IPTV FiOS TV 의 Media sharing 채널과 LBS 기반 SNS 간제휴를통한공유 일부 IPTV 에서는 TV 시청자가 PC 에보관중인다양한장르의 TV/ 동영상콘텐츠를 TV 로전송하여시청가능한데, 최근에는모바일 LBS 기반 SNS 와 TV 방송간제휴가활발하게진행중임 - 미연방의회전문방송 C-SPAN 경우의회에서돌아가는입법상황을포스퀘어로중계, 의회정치뉴스간시너지 - 미케이블채널인브라보 TV 와포스퀘어제휴로브라보 TV 프로그램과관련하장소를지정해 tag 가붙은위치를 설정, 출연장소체크인시상품과뺏지를증정하거나관련 TV 프로그램을곧바로스마트폰에서시청할수있게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