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박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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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3D 방송콘텐츠제작기술및국내전후방시장동향 박세환 * 3DTV 산업은 TV 제조사, TV 방송사및콘텐츠제작업계에새로운시장창출의기회와차별화된획기적인서비스를통해부가수익창출의기회가될수있을것이다. 3DTV 산업활성화를위해서는 3D 융합산업저변확대, 체계화된표준화협력기구의발족, 기술선도국의 3D 융합산업벤치마킹및 3D 관련단체와의국제협력네트워크구축등이선행되어야할것이다. 완벽한 real-3d 홀로그램디스플레이를구현하기위해서는 360 도에서 240 개이상의레이저빔으로영상을송출할수있어야가능하다. 하지만광학기술의한계와빛의간섭현상, 데이터전송용량의한계등으로인해실제이를구현하기에는많은어려움이산재해있다. 현재공연이나전시회등에서구현되고있는플로팅방식의유사홀로그램기술이발전하여 SF 영화에서볼수있는수준의 360 도관찰이가능한홀로그램기술로상용화되기까지는최소 5년이상이소요될것으로예상된다. 홀로그램디스플레이기술을보다조기에상용화하기위해서는 3DTV 의시장수용속도에대한예상과달리소비자들의반응이기대에미치지못하고있다는점을심층고려할필요가있다. 아울러플로팅방식의유사홀로그램기법을적극수용하는등기술적완성도와기술의효용성을향상시킬수있는관점에서의접근방법이필요하다. 목 차 I. 서언 3D 입체영상산업의최종목표는 3D Ⅰ. 서언 Ⅱ. 3D 입체영상기술의원리 Ⅲ. 3D 방송콘텐츠기술동향 IV. 국내전후방시장동향 V. 전망및결언 콘텐츠의제작, 전송및재현을포함하는시스템을통해이용자에게자연스럽고사실감을느낄수있는무안경식 3DTV 방송과 3D 영화가될것이다 [1]. 3DTV 산업은 TV 제조사에게는포화상태인 TV 시장에새로운시장창출의기회가될수있으며, TV 방송사에게는차별화된 획기적인서비스를통해부가수익창출의기회가될수있을것이다. 아울러콘텐츠제작업체에게는 3D 입체콘텐츠라는새로운비즈니스창출기회를제공하고있다. 이 * KISTI ReSEAT 프로그램 / 전문연구위원 러한고부가가치를지닌 3DTV 방송표준 선점을위해서는 VSB(Vestigial Side Band; 1

주간기술동향 2013. 4. 9. 북미식디지털방송전송규격 ) 기반의 2D 및 3D 영상동시전송기술이차세대디지털방송기술표준으로채택될수있도록정책적뒷받침이필요하다. 아울러 2010 년 4 월 TTA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와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북미지상파방송기술표준화단체 ) 간에체결된 3DTV 기술표준화를위한양해각서에근거하여양국의공동기술이국제표준으로정착될수있도록양국기관의책임있는협력이절실하다. 1) 국내 3DTV 산업활성화를위해서는학제간융합연구를통한 3D 융합산업저변확대, 체계화된산ㆍ학ㆍ연표준화협력기구의발족, 기술선도국의 3D 융합산업벤치마킹및 3D 관련단체와의국제협력네트워크구축등이선행되어야할것이다. 본고에서는 3D 입체영상의인식및구현원리에대해설명하고, 3D 입체방송시스템에필수적인 3D 콘텐츠 ( 오디오 / 비디오 ) 제작기술, 입체영상전달방법및디스플레이원리, 촬영및재생방법등의기술개발동향과국내 3DTV 용모니터등의전후방제품군과 3D 방송서비스및콘텐츠시장의현황및전망에대해설명한다. II. 3D 입체영상기술의원리 1. 3D 입체영상인식원리인간이입체감을느낄수있는가장중요한생리학적요인을간단히요약하면다음과같다 [2],[3]. - 한목표점을정하고한쪽눈을감고보면좌우눈에보이는상이서로다르게나타나게되는양안시차를이용하는것이다. 즉, 좌우눈에보이는상은눈에가까울수록차이가많고멀어질수록차이가적어지는양안의시차를통해입체감을느끼는것이다. - 양눈의근육의긴장과이완을조절하는것이다. 즉, 인간의두눈은카메라의렌즈와같은수정체를통해근육을긴장, 이완시킴으로써렌즈의두께를변화시켜초점을조절하게된다. 이처럼카메라렌즈의두께와같은모양체근육조절을통해입체감을느끼는것이다. 1) 구체적으로는북미지상파이동방송서비스도입을위해 ATSC TSG S/4 에서표준화하고있는 ATSC-M/H(Mobile Handheld) 와유럽방송기술표준화단체인 DVB 에서 DVB-T 보다업그레이드된표준으로표준화하고있는지상파 TV 방송표준 DVB- T2 를의미한다. 2 www.nipa.kr

A 정보 A 정보 A 정보 B 정보 B 정보 B 정보 2 대의카메라촬영카메라 A, B 의간격은사람의눈간격을감안하여조절 2 대의영상을 TV 에표현 ( 맨눈으로보면영상이흐리게보임 ) 특수안경에서 A, B 정보를분리해서인식 < 자료 >: 황재연, 국내외 3DTV 현황및전망, 전파방송통신저널, vol.31, 한국전파진흥원, 2010. 12. 2 개의영상정보를조합하여인식 ( 그림 1) 인간의 3D 입체영상인식원리 - 인간의두눈은바라보는물체가가까울수록안구를안쪽으로회전시키게된다. 이때양눈의근육이긴장되면서거리감을주는수단즉, 양안의폭주를통해입체감을느끼는것이다. 이처럼인간이입체감을느끼는원리를이용하여 ( 그림 1) 과같이 2D 용카메라 2 대로양안의시차만큼각도차이를두고대상을촬영하거나, 두개의렌즈로구성된 3D 용카메라를이용하여촬영함으로써입체영상을제작할수있다. 2. 3D 입체영상구현원리 3D 입체영상디스플레이기술은구현방식에따라양안시차디스플레이 (Binocular 좌안 66mm 우안좌측카메라 66mm 우측카메라좌안 66mm 우안 좌뇌 시신경 우뇌 좌뇌 시신경 우뇌 사각형 사각형 컴퓨터등의영상편집장비 Binocular display Stereo camera system Stereoscopic display < 자료 >: 3 차원입체영상산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0. 10. ( 그림 2) 3D 입체영상구현원리 3

주간기술동향 2013. 4. 9. display), 스테레오카메라시스템 (Stereo camera system) 및스테레오스코픽디스플레 이 (Stereoscopic display) 로구분할수있다. 각구현방식에따른 3D 입체영상구현원리 는 ( 그림 2) 와같다. III. 3D 방송콘텐츠기술동향 1. 3D 오디오제작기술 3D 오디오신호는인간의지각능력을통해임의공간의음향적인분위기를가상적으로체험할수있게하며, 각오디오객체신호들이가상적인 3D 공간상에배치되므로실제와유사한오디오객체들에대한분별력을가질수있게한다. 3D 오디오신호를처리하기위해서는 3D 오디오신호의녹음, 편집및재생기술이필요하다. 이들특징을간단히요약하면다음과같다 [2]. - 3D 오디오녹음기술은 Dummy Head, 2) 마이크로폰등을이용하여 3D 오디오를녹음하는기술로서 3D 오디오재생기술은헤드폰및스피커배치등사용자의재생환경에서최대한 3D 효과를즐길수있도록오디오신호를처리하는기술이다. 특히, Dummy Head 는사람의머리형상을모델링하였기때문에 Dummy Head 가놓인곳의 3D 오디오음장환경을적절하게녹음할수있다. - 파면합성기법 (Wave Field Synthesis: WFS) 을이용한 3D 녹음기법으로엠비소닉마이크로폰을이용하는방법이있다. 이는마이크로폰위치에서녹음한음장을직접재생할수있어현장감있는입체음향을얻을수있는특징이있다. 엠비소닉마이크로폰은한개의무지향성마이크로폰과세개의지향성마이크로폰을조합하여 3D 음장을녹음할수있다. - 3D 오디오재생기술은 3D 오디오렌더링기술, 3D 오디오출력제어기술및사용자상호작용기술등의요소기술이있다. * 3D 오디오렌더링기술은각각객체로서전달된오디오신호들을함께전달된속 2) Dummy Head 는사람의머리형상을한마네킹의귀위치에마이크를장착하여 3D 음장의수음, 재생및평가에이용되고있는기술이다. 1983 년 IEC 에서는보청기측정을위한 Dummy Head 를심의하여몸통을포함한계측용 Dummy Head 를 HATS(Head and Torso Simulator) 라고명명한바있다. 4 www.nipa.kr

성에의해정확히 3D 공간상에서표현될수있도록 3D 오디오효과를처리하는기술을의미한다. 3) 임의공간에서의거리감은주로직접음대잔향음비율로정해지기때문에공간감특성이잘묘사되면거리감도함께제어할수있게된다. * 3D 오디오출력제어기술은 3D 음상정위및공간감제어처리가완료된 3D 오디오신호를사용자에게정확히청취할수있도록처리하는모든처리프로세스를포함한다. 2. 3D 비디오제작기술 가. 3D 입체영상전달방법인간이한쪽눈을감고사물을보면거리감을느끼기힘들다. 하지만두눈을뜨고보면원근감과아울러입체감을느낄수있게된다. 이는두눈이서로다른각도로사물을인식하기때문이다. 사람의두눈은평균적으로 65mm 정도의간격이떨어져있어서서로다른각도로영상을인식하여이를망막에전달하고, 사람의뇌가이차이를해석하여사물이나풍경등을입체로인식하게된다. 즉, 두눈이각각다른각도에서사물을본것을뇌가종합하면서입체감을느끼는것이다. 그런데영화나 TV 화면은사실상 2D 평면화면이며두눈이물체를보는각도가같기때문에입체감을느낄수가없다. 입체감이없는평면화면에서입체감을느끼게하려면인위적으로두눈이각각다른각도에서물체를보는것처럼만들어야한다 [2]. 최근상용화되고있는 3DTV 나 3D 영화등은과거보다훨씬정교한방법으로이러한원리를이용한것이다. 영화나 TV 를통해입체영상을보려면 2 대의카메라가각기다른각도에서물체를촬영하도록해야한다. 우선입체영상을제작할때인간의두눈의간격과비슷한각도로 2 대의카메라를설치하여각각다른영상을촬영한다. 일반적인영상이 1 대의카메라로제작하는데비해입체영상은항상 2 대의카메라가세트로움직여야한다는것이다. 이때카메라간격이너무넓거나혹은좁거나각도가맞지않으면입체영상이제대로구현될수없으며, 보는사람으로하여금심한어지럼증을느끼게된다 [2]. 4) 인간의시차 3) 3D 오디오효과로는음원의 3D 공간상에서의방향을처리하는음상정위와공간의반사및잔향특성을묘사하는공간감제어로서구분할수있다. 4) 카메라는사람의눈처럼자연스럽게원근감을느끼는것이아니라카메라각도를수학적으로계산해서먼장면과가까운장면을찍어야하기때문에입체영상을촬영하는데에는고도의기술이필요하다. 5

주간기술동향 2013. 4. 9. < 표 1> 3D 입체영상전달방법 시차전달방법구현방법 양안시차 - 좌우눈에대응하는화상의광학특성을달리하여전송 - 좌우눈에대응하는화상의시각차를두어교대로반복 - 좌우눈에대응하는시역을형성 - 각종광학판식렌티큘라 - 홀로그래픽스크린 - 시차장벽 - 반사경프리즘방식 운동시차 - 대상체의다른방향에서본영상을연속투사 - 이동카메라 - 밀도차안경 폭주 - 원근이다른영상을연속투사 - 가변초점경 양안 + 운동 - 좌우눈에대응하는화상이눈의움직임에따라달라짐 - Eye Tracking - 홀로그래픽 - 스테레오그램 - 이동기구 양안 + 운동 + 폭주 - 실제에서보는것과똑같이느낌 - 홀로그램 심리효과 - 눈의전방시야확대로의사 3D 물체의원근을바꾸어줌 - IMAX 영화 - 반투과 DKS 경식 < 자료 >: 최성진외, 3D 입체방송산업현황및방송용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 2010 년도문화체육관광부연구용역최종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0. 7. 에따른입체영상인식원리에근거한다양한 3D 입체영상전달방법은 < 표 1> 과같다. 나. 입체영상디스플레이원리눈의피로감이나어지럼증등입체영상의불편함을해소시키기위한방법으로 2 대이상의카메라를이용하거나위치를이동해가면서영상을촬영하는다시점영상방식이있다. 이방식은두눈을움직여가면서물체를보는것과같은효과를통해입체영상을재생함으로써시청에불편함을다소줄일수있다. 특히, 시점의수가많아지게되면이웃하는시점간에영상의연속성이향상되어실제현실에서물체를바라보는것과같은완전연속적인 3D 입체영상이형성된다. 현재가장많이연구되고있는방식은광학판식이다. 이방식은프로젝터에의해영상을광학판에투사하는투사식과광학판밑에영상을배열해놓은접촉식이있으며, 입체와다시점영상의표시가가능한접촉식의대표적인것은렌티큘라방식이다. 렌티큘라방식의문제점은조명광의효율이낮고여러사람이동시에시청할수없다는결정적인단점이있다. 렌티큘라판에의해형성되는시역은판상의각원주형렌즈로부터좌우눈에해당하는상이각각따로판의전면공간에분포되지만, 실제입체또는다시점영상의시청은판의중앙부위에서만가능하여한사람이상입체영상을시청하는데한계가있다. 이를해결하기위해렌티큘라방식을개선하여다시점영상을표현할수있는방식에 6 www.nipa.kr

우화상 좌화상 두께 우화상좌화상 렌티큘라스크린 피치 렌티큘라스크린 < 자료 >: 최성진외, 3D 입체방송산업현황및방송용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 2010 년도문화체육관광부연구용역최종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0. 7. ( 그림 3) 렌티큘라판을이용한입체영상표시원리대한연구가진행되고있다 [2]. 5) 여러개의탐침을통해동시에 3D 입체영상을기록 / 재생할수있는탐침형저장방식이유력한기술로평가받고있다. 향후에는고도의정밀성을요구하는저장매체및헤드등의제작을위해 MEMS 6) 기술력을적용하여전자소자와구동장치 (actuator) 가직접동작하는형태로구현될것으로예상된다. 이에차세대광저장장치는 3D 입체형홀로그래피저장장치 (Holographic memory) 가주도하게될것이다. 렌티큘라판을이용한입체영상표시원리는 ( 그림 3) 과같다. 다. 3D 입체영상의촬영및재생방법디지털홀로그램방식을이용한홀로그래픽방식이가장수준높은기술력으로인정받고있다. 홀로그래피기술은대상물체를다른시점에서본단면영상을합성하는것과달리물체의체적형상 (Volume image) 을직접기록하는것이다. 홀로그래피기술은페이지단위의영상정보를포함하는신호레이저빔 (Signal beam) 과기준빔 (Reference beam) 을상호간섭시켜발생하는간섭무늬 (Interference fringe) 를입체형의결정체에기록하는방식이다. 입체영상재생시에는기준빔을투사하여기록된간섭무늬를역으로읽어내는 5) 렌티큘라판은대량생산이가능하고천연색영상표현이가능한장점도있다. 장기적으로볼때 3D 입체영상을효과적으로서비스하기위해서는대용량의 3D 영상저장방식을직렬방식이아닌병렬방식으로한꺼번에읽고기록하는형태가될것으로예상된다. 6) MEMS(Micro Electronic Mechanical System; 미세전자기계시스템 ): 입체적인미세구조의회로, 센서및액추에이터 ( 구동장치 ) 를실리콘기판위에집적시켜 100 μm이하의초소형이면서고도의동작이가능한시스템을의미한다. MEMS 기술의핵심은소형화, 집적화, 복합화및저전력화로요약할수있다. 7

주간기술동향 2013. 4. 9. 방식이다. 이방식은비트 (bit) 신호를기록하는것이아닌페이지단위로영상을저장하므 로 1Gbps 수준의초고속데이터전송속도와 1TB 의초대용량 3D 데이터를저장할수도 있다. 아울러부피가작고외부의충격이나전자기장등의간섭 (interference) 에도반응하 지않으므로기록의보관능력이탁월한장점이있다. 주요 3D 입체영상의생성기술및 재생기술은 < 표 2> 와같다. < 표 2> 주요 3D 입체영상생성및재생기술현황 3D 입체영상생성기술구분제품기업장단점시장전망 3D 입체영상제작 2D/3D 영상변환 실사 - 3D 카메라 - 3D 촬영리그 - Pace - 3ality - WETA - 고품질 - 고난이도 - 고비용 - 장기적으로시장주도 CGI - CG 툴 - - - 수작업 - 2D/3D 변환툴 - 스테레오픽처스 - InThree 자동화 - 2D/3D 변환칩 - 삼성전자 - 현대이시티 - 고품질 - 많은노동력 - 고품질 - 저비용 - 생산성에따라활용분야결정 - 3DTV 에일반화된기능으로제공 3D 입체영상재생기술 구분 제품 기업 장단점 시장전망 안경식 무안경식 편광방식 셔터방식 - 편광패널 - 특수안경 - 일반패널 - 특수안경 - 휴대폰 - LG 전자 - 현대아이티 - 삼성전자 - 유럽기업 - 삼성전자 - LG 전자 - 필립스 - 안경저렴 - 패널고가 - 안경고가 - 패널중저가 - 패널고가 - 기술개발필요 - 영화 - 소형모니터 - 대형 TV 초기시장주도 - 2015 년이후시장지배 홀로그램방식 - 전시장세트 - 디스트릭스 - 기술개발필요 - 2020 년이후시장지배 < 자료 >: 최성진외, 3D 입체방송산업현황및방송용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 2010 년도문화체육관광부연구용역최종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0. 7/ 재구성. Ⅳ. 국내전후방시장동향 1. 시장특성 3D 영화를중심으로시장이형성되었던 3D 입체영상시장은 3DTV 보급과블루레이기술이확산되면서테마공원, 전시장및박람회장, 3D 게임및애니메이션등의분야로빠르게확대되고있는추세이다. 3D 디스플레이시장은아직본격적으로형성되지는않은상태지만 3D 게임기, 3D 휴대폰, 3D DMB 등휴대형단말기분야의상품화가진행되고 8 www.nipa.kr

있으며, IPTV 및스마트 TV 가빠르게보급되면서 3D 디스플레이시장과아울러 3D 콘텐츠저장장치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고있다. 2010 년국내에서는디즈니의 토이스토리 3 등 20 여종의 3D 영화가개봉된바있다. 3D 영화와함께 3DTV 방송이개시되기위해서는지상파방송사 (KBS/MBC/SBS/EBS) 들의적극적인방송개시정책추진을통해실행되어야하는데, 아직은상당한기간이필요할것으로보인다. 3D 입체영상전용 TV 방송이상용서비스시대를맞이하기까지준비기간동안에는 2D/3D 변환기술을적용한과도기적 3DTV 방송을배급하거나, 2D/3D 변환칩이내장된 TV 모니터를개발보급될것으로전망된다 [4]. 7) 2. 시장현황및전망 가. 3D 전후방제품군시장추이 3D 입체영상산업관련전후방제품군의국내시장은 2009 년약 3 억달러규모로서글로벌시장의겨우 2.1% 수준을기록하였다. 3D 전용 TV 모니터, 3D 휴대폰등의디스플레이기기가주요시장을형성하고있다. 아직은시장형성초기단계이기때문에매출액 < 표 3> 국내 3D 전방위제품군시장규모 ( 단위 : 억달러 ) 제품군 2012 년매출액 2015 년매출액 3D TV 12 33 3D 모니터 7 21 3D 휴대폰 5 13 3D DID 2 12 3D 의료장비 3 9 3D 스캐너 1 4 3D 소프트웨어 2 3 3D 카메라 0.7 2 3D 홈씨어터 0.4 2 3D 영상시스템 0.5 1.2 계 33.6 100.2 < 자료 >: 최성진외, 3D 입체방송산업현황및방송용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 2010 년도문화체육관광부연구용역최종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0. 7.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등의자료를종합하여재구성. 7) 전문가들은 3D 전용방송이실현되기이전에 IPTV 및스마트 TV 가활성화되어 3D 용콘텐츠가배급되거나스포츠나영화전문방송을통해 3D 전용방송이활성화될것으로판단하고있다. 9

주간기술동향 2013. 4. 9. 은저조한편이나최근들어의료, 건축설계, 항공측량등전문용 3D 모니터시장에서수 요가확산되면서새로운블루오션으로떠오르고있다 [2]. 8) 국내 3D 산업전방위제품군 의시장규모는 < 표 3> 과같다. 나. 3DTV 용모니터시장추이 3D 입체영상시청을위한기본매체인 3DTV 용모니터의국내시장은 2013 년 3,205 억원, 2014 년 4,959 억원에서 3DTV 방송원년으로예상되는 2015 년을기점으로전년대비약 2 배가까운 7,173 억원으로폭발적으로증가하기시작하여 2020 년에는 2 조 4,000 억원의대규모시장을형성할것으로예상된다 [5],[6]. 이러한 3DTV 용모니터시장성장지수는 3D 입체영상산업의성패를좌우할수있는가장중요한지표가될것이다. 국내 3DTV 모니터시장성장추이는 < 표 4> 와같다. < 표 4> 국내 3DTV 용모니터시장성장추이 ( 단위 : 억원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매출액 3,205 4,959 7,173 15,021 17,783 20,423 22,569 24,012 < 자료 >: 국내 3DTV 기술에대한동향및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 3 차원입체영상산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0. 10/ 재구성. 다. 3D 방송서비스시장추이국내 3D 입체방송서비스시장역시 3DTV 용모니터시장과마찬가지로 3DTV 방송원년으로예상되는 2015 년부터본격적인시장성숙기를맞이할것으로예상된다. 전년대비약 2 배가까운 162 억원의폭발적인증가를기점으로 2020 년에는 1,149 억원의대규모시장을형성할것으로예상된다 [5],[6]. 이러한 3D 입체영상방송서비스시장성장지수는 3D 입체영상산업의수요니즈를얼마만큼충족시키고있는지를나타내는중요한지표가될수있다. 국내 3D 입체영상방 < 표 5> 국내 3D 입체영상방송서비스시장성장추이 ( 단위 : 억원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매출액 32 83 162 334 550 810 1,113 1,449 < 자료 >: 국내 3DTV 기술에대한동향및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 3 차원입체영상산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0. 10/ 재구성. 8) 기타 3D 노트북, 3D 휴대폰등 3D 입체영상기능을장착할수있는모든미디어기기들이후방산업제품으로점차확산될것이다. 10 www.nipa.kr

송서비스시장성장추이는 < 표 5> 와같다. 라. 3D 콘텐츠시장추이국내 3D 콘텐츠시장은 2012 년약 8,000 억원에서연평균 24% 의성장을지속하여 2017 년에는 2 조 3,452 억원의대규모시장이형성될것으로예상된다 [7]-[9]. 이는자동차약 450 만대의수출효과와맞먹는수치로계산할수있다. 국내 3D 입체영상콘텐츠시장추이는 < 표 6> 과같다. < 표 6> 국내 3D 콘텐츠시장추이 ( 단위 : 억원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매출액 8,000 9,920 12,300.8 15,252.9 18,913.6 23,452.9 < 자료 >: 문화기술 (CT) 심층리포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12. 김원재, 3D 입체영상기술및콘텐츠동향, 산업동향분석, 전자부품연구원, 2009. 12. 문현찬, 최신 3D 기술및동향, 주간기술동향 1441 호,, 2010. 4. 14/ 재구성. Ⅴ. 전망및결언 3D 입체영상구현기술은당분간은안경방식이주를이룰것으로보이며, 일본의 SONY 가채택하고있는셔터안경방식이기술적측면에서앞서있는것으로평가받고있다. 완벽한 real-3d 홀로그램디스플레이를구현하기위해서는 360 도에서 240 개이상의레이저빔으로영상을송출할수있어야가능하다. 하지만광학기술의한계와빛의간섭현상, 데이터전송용량의한계등으로인해실제이를구현하기에는많은어려움이산재해있다. 현재공연이나전시회등에서구현되고있는플로팅방식의유사홀로그램기술이발전하여 SF 영화에서볼수있는수준의 360 도관찰이가능한홀로그램기술로상용화되기까지는최소 5 년이상이소요될것으로예상된다 [10],[11]. 이러한디스플레이기술을구현하는데소요되는개발기간에대해서는전문가나전문기관에따라다소차이는있지만, 완벽한 real-3d 홀로그램디스플레이기술이상용화 ( 대중화 ) 되는시점은 2020 년정도가될것으로전망하는것이일반적이다. 홀로그램디스플레이기술을보다조기에상용화하기위해서는 3DTV 의시장수용속도에대한예상과달리소비자들의반응이기대에미치지못하고있다는점을심층고려할필요가있다. 아울러플로팅방식의유사홀로그램기법을적극수용하는등기술적 11

주간기술동향 2013. 4. 9. 완성도와기술의효용성을향상시킬수있는관점에서의접근방법이필요하다. 이는전시및공연등에활용되고있는현재의플로팅방식에대한관객들의선호도를감안하여유사홀로그램기술을먼저구현한후시범사업을시행할필요가있음을시사하고있다. 이후시범사업결과를토대로플로팅방식의실제활용을통한홀로그램의활용가능성을진단하고, 적절한사용자경험을설계해나가는방법이대안이될수있다. 국내외적으로 3DTV 출시가확산되면서일부소비자들은드라마나뉴스등을당장에 3D 입체영상으로볼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그러나지상파 TV 방송을통해 3D 입체콘텐츠를자유롭게감상할수있는환경이조성되기까지에는많은과제가남아있다. 우선기존방송설비의 3~5 배정도로추정되는방송콘텐츠제작비용이문제이다. 제작비의부담주체가방송사나외주제작사가될것인지에대한갈등도있을수있다. 성공적인입체영상시험방송을거쳐 3DTV 가널리보급되고방송사의광고수익모델과연계될수있을때본격적으로콘텐츠제작이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이에따라공연실황이나다큐멘터리, 게임, 성인용등희소성을가진콘텐츠들을중심으로 3D 콘텐츠가기획될가능성이높다 [12]. ICT 기술력과융합된정보통신산업의급속한발전에힘입어디지털생태계의커다란변혁을맞이하면서고품질의 3D 입체영상콘텐츠수요가점차증대되고있다. 게임이나오락을위한애니메이션용 3D 입체영화부터전자상거래, 관광안내, 예술작품전시및홍보, 기업의수출상품홍보, 지리정보서비스등각종생활편의서비스수요가 3D 입체영상으로빠르게대체되어가고있다. 2010 년을정부주도의 3DTV 원년으로선포하고범국가적으로기술개발및산업활성화에주력하고있다. 이에산ㆍ학ㆍ연의공동 R&D 노력이절실한상황이다. 3D 입체영상구현과관련된솔루션기술은지속적으로발전할것으로예상된다. 국내 3D 입체영상제작및콘텐츠기술은아직성숙단계는아니지만, 세계최고수준의 ICT 기술력과디지털환경에익숙한두터운소비자층을인프라로적극활용하여세계시장선점을위한노력이절실한시점이다. < 참고문헌 > [1] 유지상, 3D 영상시대의전망,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BIZ STORY HOT TREND 1, 2010 년봄. 12 www.nipa.kr

[2] 최성진외, 3D 입체방송산업현황및방송용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0 년도문화체육관광부연구용역최종보고서, 2010. 7. [3] 황재연, 국내외 3DTV 현황및전망, 한국전파진흥원, 전파방송통신저널, vol.31, 2010. 12. [4] 김윤지, 3D 영상, 디스플레이산업현황및전망, 한국수출입은행, Issue Briefing, Vol.2009-06, 2010. 2. 24. [5] 국내 3DTV 기술에대한동향및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 [6] 3 차원입체영상산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0. 10. [7] 문화기술 (CT) 심층리포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12. [8] 김원재, 3D 입체영상기술및콘텐츠동향, 산업동향분석, 전자부품연구원, 2009. 12. [9] 문현찬, 최신 3D 기술및동향,, 주간기술동향 1441 호, 2010. 4. 14. [10] 홀로그램 (hologram) 기술의발전양상과상용화전망,, 해외 ICT R&D 정책동향, 2013. 6. [11] P.W.Wachulak et al., Volume extreme ultraviolet holographic imaging with numerical optical sectioning, Optics Express, Vol. 15, Issue 17, 2007, pp.10622-10628. [12] 조인혜외, 3D 입체영상산업현황과정책과제 _ 국내외동향및전문가심층설문조사를바탕으로, 전자신문사, 2010 3D 산업스팟보고서, 2010. 3.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NIPA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