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 九雲夢 ) / 김만중 고전소설 출전 : 완판본구운몽 본문홀연석경에막대던지는소리나거늘괴이히여겨생각하되 어떤사람이올라오는고? 하더니한호승 ( 胡僧 ) 이눈썹이길고눈이맑고얼굴이괴이하더라. 엄연히좌상 ( 座上 ) 에이르러승상을보고예하여왈, 산야사람이대승상께뵈나이다. 괴이한호승 ( 육관대사 ) 의등장승상이이인 ( 異人 ) 인줄알고황망히답례왈, 사부는어디로부터오신고? 호승이웃어왈, 평생고인 ( 故人 ) 을몰라보시니귀인이잊음헐타는말이옳도소이다. 승상이자세히보니과연낯이익은듯하거늘홀연깨쳐능파낭자를돌아보며왈, 소유가전일토번을정벌할제꿈에동정 ( 洞庭 ) 용궁에가잔치하고돌아오는길에남악 ( 南嶽 ) 에가놀았는데한화상이법좌에앉아서경을강론하더니노부가그화상이냐? 호승이박장대소하고가로되, 옳다. 옳다. 비록옳으나몽중에잠깐만나본일은생각하고십년을동처하던일을알지못하니뉘양장원을총명타하더뇨? 승상이망연하여가로되, 소유십오륙세전은부모좌하를떠나지않았고십육세에급제하여연하여직명이있었으니동으로연국에봉사하고서로토번을정벌한밖은일찍경사를떠나지않았으니언제사부로더불어십년을상종하였으리오. 호승이웃어왈, 상공이오히려춘몽을깨지못하였도소이다. 승상왈, 사부어찌하면소유로하여금춘몽을깨게하리오? 선계의자신을깨닫지못하는양소유호승왈, 이는어렵지아니하니이다. 하고, 손가운데석장을들어석난간을두어번두드리니홀연네녘산골로부터구름이일어나대위에끼이어지척을분변치못하니, 승상이정신이아득하여마치취몽중에있는듯하더니오래되어서야소리질러가로되, 사부가어이정도로소유를인도치아니하고환술로서로희롱하느뇨? 말을떨구지못하여서구름이걷히니호승이간곳이없고좌우를돌아보니팔낭자가또한간곳이없는지라. 정히경황하여하더니, 그런높은대와많은집이일시에없어지고제몸이한적은암자중의한포단위에앉았으되향로에불이이미사라지고지는달이창에이미비치었더라. 호승이도술로양소유의꿈을깨워현실의성진으로돌아옴. 스스로제몸을보니일백여덟낱염주가손목에걸렸고머리를만지니갓깎은머리털이가칠가칠하였으니, 완연히소화상의몸이요다시대승상의위의아니니, 정신이황홀하여오랜후에비로소제몸이연화도량성진행자인줄알고생각하니, 처음에스승에게수책하여풍도로가고인세에환도하여양가의아들되어장원급제한림학사하고출장입상하여공명신퇴하고두공주와여섯낭자로더불어즐기던것이다하룻밤꿈이라. 마음에, 성진이꿈에서깨어남. - 1 -
이필연사부가나의염려를그릇함을알고나로하여금이꿈을꾸어인간부귀와남녀정욕이다허사인줄알게함이로다. 급히세수하고의관을정제하며방장에나아가니다른제자들이이미다모였더라. 대사가소리하여묻되, 성진아, 인간부귀를지내니과연어떠하더뇨? 성진이고두하며눈물을흘려가로되, 성진이이미깨달았나이다. 제자가불초하여염려를그릇먹어죄를지으니마땅히인세에윤회할것이어늘, 사부가자비하사하룻밤꿈으로제자의마음을깨닫게하시니사부의은혜를천만겁이라도갚기어렵도소이다. 대사가가로되, 네승흥하여갔다가흥진하여돌아왔으니내무슨간예함이있으리오? 네또이르되 인세에윤회할것을꿈을꾸었다. 하니이는인세의꿈을다르다함이니네오히려꿈을채깨지못하였도다. 장주가꿈에나비되었다가나비장주되니, 어느것이거짓것이요어느것이참된것인줄분변치못하나니, 어제성진과소유가어느것은정말꿈이요어느것은꿈이아니뇨? 성진이가로되, 제자가아득하여꿈과참된것을알지못하니사부는설법하사제자를위하여자비하사깨닫게하소서. 대사가로되, 이제금강경큰법을일러너의마음을깨닫게하려니와, 당당히새로오는제자가있을것이니잠깐기다릴것이라. 하더니, 문지킨도인이들어와, 어제왔던위부인좌하선녀여덟사람이또와사부께뵈어지이다하나이다. 대사가 / 들어오라. 하니, 팔선녀가대사의앞에나아와합장고두하고가로되, 제자등이비록위부인을모셨으나실로배운일이없어세속정욕을잊지못하더니, 대사의자비하심을입어하룻밤꿈에크게깨달았으니제자등이이미위부인께하직하고불문에돌아왔으니사부는끝내가르침을바라나이다. 대사왈, 여선의뜻이비록아름다우나불법이깊고머니큰역량과큰발원이아니면능히이르지못하나니선녀는모름지기스스로헤아려하라. 육관대사의가르침 핵심정리 갈래 : 국문소설, 몽자류 ( 夢字類 ) 소설 성격 : 전기적 ( 傳奇的 ), 불교적 시점 : 전지적작가시점 배경 : 중국당나라형산연화봉일대 ( 신선세계 ), 중국당나라일대 ( 인간세계 ) 제재 : 성진의꿈을통한인생무상의깨달음과불교의 공 ( 空 ) 사상 주제 : 인생무상의극복 특징 : 1 고전소설의일반적특징인전기적 ( 傳奇的 ) 인요소가나타남. 2 현실 ( 신선 ) 세계와꿈 ( 인간 ) 의세계가교차하는환몽 ( 幻夢 ) 구조임. 3 유교, 불교, 도교사상이모두드러나지만, 불교의공 ( 空 ) 사상이중심임 작품해설 1 이작품은성진 ( 性眞 ) 이라는불제자 ( 신선세계 ) 가인간부귀와남녀정욕에대한번뇌때문에꿈속 ( 인간세계 ) 에 - 2 -
서양소유 ( 楊少遊 ) 로환생한뒤, 팔선녀 (2처 6첩으로환생 ) 와만나인간세상의온갖부귀영화를누린후, 부귀영화라는것이일장춘몽 ( 一場春夢 ) 과같은허망한것이라는것을알고꿈에서깨어, 불교의 공 ( 空 ) 사상을통해인생무상의허무함을극복하고불도의궁극적깨달음에도달한다는내용의소설이다. 이작품에서특이한점은꿈속인간세계에서의양소유의일생이 비범한출생 비범한능력 큰공을세우고부귀공명달성 의내용으로되어있다는것이다. 이는이작품에반영된영웅소설적인면모라할수있다. 즉, 구운몽 은몽자류소설이라는커다란구조에영웅소설이라는작은구조가결합된작품이라할수있다. - 지학사 T-Solution 자료실참고 작품해설 2 김만중이남해유비시절어머니윤씨부인을위해지었다고전해지는이작품은, < 조신의꿈 > 에서영향을받은몽자류소설이다. 이후창작되는 < 옥련몽 >, < 옥루몽 > 등몽자류소설의규범이되었다. 유교, 불교, 도교사상이총체적으로반영되어있으며, 불교의공 ( 空 ) 사상이중심을이루고있다. 이작품은환몽구조를취하고있는데, 양소유가입신양명을이루고부귀영화를누리는꿈속의내용이오히려현실의세계를다루고있고, 성진이세속적인번뇌를겪다깨달음을얻어가는과정인현실의세계가오히려꿈에가깝다. - 꿈을담는틀, 교과서전작품문학자습서참고 작품해설 3 < 구운몽 > 은김만중의나이 52세에쓴것으로, 중국을배경으로한고대소설이다. 김만중의아버지김익겸은정묘호란 (1626년) 때강화도에서순절했다. 그래서그는유복자로태어나, 아버지얼굴을보지도못했다. 이에그는어머니에대한효심이지극했다. 때문에조선숙종때, 인현왕후폐출을반대하다가유배되어귀양살이를하게되자한양에서외롭게살아가는어머니를위로해드리고자이소설을지었다고한다. 환몽설화인 삼국유사 의 조신 ( 調信 ) 설화 로부터영향을받은 < 구운몽 > 은몽자류소설 ( 꿈을소재로하는소설 ) 의효시로, 후대의 < 옥루몽 >, < 옥련몽 > 등에영향을미쳤다. 소설의짜임은 도입-사건1, 2, 3, 4, 5-결말 의 3단구성을이룬다. 그리고전체적으로 꿈이전 ( 현실 ) 꿈 꿈이후 ( 현실 ) 의이중적환몽구조를취하고있으면서, 다시현실과꿈의교묘한교차, 꿈속의꿈이나타나는몽중몽 ( 夢中夢 ) 구조를취하고있다. 그러나주인공이현실에서이루지못한뜻을꿈속에서실현하다가다시현실로돌아와꿈속의일이한바탕꿈인줄깨닫는다는기본설정은다른몽자류소설에서도볼수있는일반적인전개이지만, 꿈속에서성취한욕망이오히려허망하고꿈에서깨어나야비로소진정한화합이이루어진다고한점은다른몽자류소설에서는볼수없는특징이다. 또한 < 구운몽 > 은주인공인양소유의삶이 영웅의일생 에따라전개되고있기는하지만, 투쟁대신팔선녀와의만남이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이는이작품이영웅의일대기라는군담계영웅소설의구조와몽자류계통의소설구조를혼합했기때문이다. 이리하여 < 구운몽 > 은군담형구조와몽자류구조를변형하고통합시켜서, 이두서사양식을발전적으로극복한최초의작품이다. < 구운몽 > 은주제를둘러싸고많은논란이있는작품이다. 유 ( 儒 ), 불 ( 佛 ), 도 ( 道 ) 3교의요소가두루들어있기때문이다. 그러나육관대사의제자성진이깨달은인생무상이란주제를통해불교적인의미가유교와도교에비해더두드러짐을알수있다. 또한육관대사가언제나 금강경 으로가르침을삼았다는점까지보태서, 작품의주제가 금강경 의공 ( 空 ) 사상이라고도볼수있으며불교적사고방식인윤회 ( 輪迴 ) 가소설구성의중요한줄거리가되고있다. < 구운몽 > 에나타난성진의재생체험은곧현실의꿈을자각하는순간에완성되는데, 말하자면환생이반복되는윤회의최종목표는꿈을자각함으로써 재생체험 을완성하는데있다고할수있다. 이처럼성진을통하여구현되는이상적인삶의틀은불교적인생관이다. 이것은인생이무상 ( 無常 ) 하다는대중적무상감을극복할뿐만아니라, 무상감으로생성되는죽음의공포를해탈을통해서무력화시킨수준높은불교문학으로평가될수있다. 아울러이작품은, 불교의무상사상에입각하여인간의부귀영화를남가일몽 ( 南柯一夢 ) 으로돌리려는의도로쓰여진것으로, 이것은숙종시대에몰락해가는귀족들의회고적인꿈의세계가반영된것이라할수있다. - 타임기획, 소설119플러스 08권참고 - 3 -
작품해설 4 조선숙종때김만중 ( 金萬重 ) 이지은고전소설. 이본에따라 1책부터 4책까지분량이다양하다. 1725년 ( 乙巳年, 영조 1) 에간행된금성판 ( 錦城板 ) 한문목판본을비롯하여국문방각본 국문필사본 국문활자본 한문필사본 한문현토본등 50여종이넘는많은이본이전한다. 김만중은노론벌열층 ( 閥閱層 ) 의일원이라는자신의처지에어울리지않게당시로서는이단시되던불교나패서 ( 稗書 ) 등에큰관심을보였는데, 이러한점이소설을지을수있었던요인이었다고생각된다. 작자의종손인춘택 ( 春澤 ) 은김만중이속언 ( 俗言 ) 으로많은소설을지었다고하였으나, 지금은 남정기( 南征記 ) 만뚜렷이남아있을뿐이다. 이규경 ( 李圭景 ) 의 오주연문장전산고 의 소설변증설( 小說辨證說 ) 에의하면, 김만중이귀양지에서어머니윤씨부인의한가함과근심을덜어주기위하여하룻밤사이에이작품을지었다고한다. 혹은중국에사신으로가게된김만중이중국소설을사오라한어머니의부탁을잊어버려돌아오는길에부랴부랴이작품을지어드렸다는이야기가그의집안에서전해지고있다. 이경우에도어머니를위하여속성으로지었다는점은마찬가지이다. 이규경은특히이작품이김만중이귀양갔을때지어졌다고하였는데, 그정확한시기를알수없었다. 즉그가장희빈 ( 張嬉嬪 ) 의아들균 ( 悠 ) 을세자로책봉하는것에반대하다선천에귀양간숙종 14년 (1688) 인지, 아니면장희빈이인현왕후 ( 仁顯王后 ) 대신왕후로책봉된기사환국으로숙종 15년에남해로귀양갔을때인지가확실하지않았다. 근래에 서포연보 ( 西浦年譜 ) 가출현함으로써일단선천귀양시기로확실해지고그완성은남해귀양시기로추정된다. 이재 ( 李縡 ) 가 구운몽 의대지 ( 大旨 ) 를인생의부귀공명이일장춘몽이라는데둔바와같이 구운몽 의주제는역시대승불교의중심인금강경의 공 ( 空 ) 에있다. 공은표면적으로는인생만사를부정하는데있는것같지만이면적으로는인생만사를역설적으로수용하는것이라고생각할때, 구운몽 은 금강경 이소설화된하나의작품이라고생각된다. 전체줄거리당 ( 唐 ) 나라때천축 ( 天竺 ) 으로부터육관대사 ( 六觀大師 ) 라는고승 ( 高僧 ) 이중국에와서큰절을세우고제자를모아불도 ( 佛道 ) 를강론 ( 講論 ) 한다. 그중에서가장뛰어난제자가성진 ( 性眞 ) 이었다. 어느날성진은대사의심부름으로용궁에가게되었는데, 용왕의융숭한대접에술을몇잔마시고돌아온다. 한편선녀위진군 ( 魏眞君 ) 은팔선녀 ( 八仙女 ) 를대사에게보내약간의보물을선사한다. 길중간에서팔선녀와성진이만나게되어서로희롱하다돌아온다. 절에돌아온성진은선녀들을그리워하며속세의부귀영화만생각한다. 끝내그는죄를얻어지옥에떨어지고다시인간세상에환생하여양소유 ( 楊少遊 ) 가된다. 한편팔선녀도같은죄로지옥에떨어졌다가각각다시세상에환생한다. 양소유는차례로그들여덟여인과인연을맺게된다. 드디어벼슬은승상에이르고두부인과여섯낭자를거느린양소유의화려한인생이펼쳐지는것이다. 회남수주현양처사의아들로태어난성진 [ 양소유 ( 楊少遊 )] 은 15세에과거를보러가던중어사의딸 ' 진채봉 ' 을만나혼약하고, 난을피해있다가과거를보러올라가던중낙양의기생 ' 계섬월 ' 과인연을맺고, 경사에이르러거문고를타는여자로가장하여정사도의딸 ' 정경패 ' 를만난다. 과거에급제한양소유는정경패의시비인 ' 가춘옥 ' 과도인연을맺는다. 하북의왕이역모하려아니양소유는절도사로나가이를다스리고돌아오는길에계섬월인줄알고만난여자가하북의명기 ' 적경홍 ' 이었다. 상경하여예부상서가된양소유는황제의누이인 ' 난양공주 ' 의퉁소소리에화답한인연으로부마로간택이되는데. 양소유는정경패와의혼약을이유로이를물리치다가옥에갇힌다. 토번왕이쳐들어오자대원수가되어출전한양소유는토번왕이보낸여자자객 ' 심요연 ' 과인연을맺고, 백룡담에서는용왕의딸인 ' 백릉파 ' 를도와주어인연을맺는다. 그동안에난양공주는양소유와의혼약을이루지못하여실심한정경패를만나보고그인물에감복하여제 1 공주인 ' 영양공주 ' 를삼는다. - 4 -
토번왕을물리치고돌아온양소유는위국공의벼슬에오르고, 영양공주난양공주 2처와진채봉, 계섬월, 가춘옥, 적경홍, 심요연, 백릉파의 6첩을거느리게된다. 작품의제목에나오는 ' 아홉 ' 이라는숫자는작품속에등장하는인물을상징한다. 그러나세월은유수 ( 流水 ) 와같아이제는승상의벼슬에서도물러나한가히그의여생을즐기던양소유는어느가을날두부인과여섯낭자를거느리고뒷동산에올라갔다가문득인생의허무함을느낀다. 이때한노승을만난다. 때마침찾아온어느고승에게불도 ( 佛道 ) 에귀의할것을말하자그도승은쾌히승낙하고짚고온지팡이로난간을두드린다. 그러자모든것이온데간데없이사라지고손에백팔염주를들고있고까칠까칠한중의머리를한자기 ( 성진 ) 뿐이었다. 당황한그가곰곰이생각해보니부귀영화는하룻밤꿈이었고자기는분명히연화도량 ( 蓮花道場 ) 의성진이었다. 꿈을깬성진은황망히대사앞에뛰어가엎드린다. 팔선녀도이어들어와제자되기를청한다. 후에대사는도 ( 道 ) 를성진에게물리고천축으로돌아가고팔선녀는성진이앞에서계속도를닦아후에아홉사람은모두극락세계로갔다고한다. 심화내용연구 1. 구운몽 에나타난유불선 ( 儒佛仙 ) 사상 구운몽 은불교사상이작품전반의배경을이룬다. 성진의신분이승려라는것과성진과팔선녀가인생무상의깨달음을얻고불도에정진한다는것, 불교의공 ( 空 ) 사상을통해주제의식을표출하고있다는점에서이를알수있다. 유교사상의경우인간세계 ( 꿈 ) 에서의양소유가입신양명하고부귀공명을성취하는과정에서엿볼수있는데, 이는당시유교양반사회의가치관이반영된것이라할수있다. 도교사상은양소유의아버지가신선이되었다는점이나, 선녀와용왕이등장하고있는부분에서확인할수있다. 2. 육관대사가 장자의호접몽 ( 胡蝶夢 ) 을인용한이유장자가어느봄날나비가되어날아다니는꿈을꾸었다고한다. 그런데꿈에서깬뒤, 자신이원래나비였는데장자가된꿈을꾸고있는것인지, 장자가나비가된꿈을꾸었는지알수가없었다고한다. 이는현실의것과꿈속의것이어떤것이참인지거짓인지모호하다는의미로, 성진이인간세계와꿈을다르게말하는것을본육관대사가이두개를구분하는것자체가무의미한것이라는깨달음을주기위해인용한것이다. 3. 주인공의이름에담긴의미와역할 성진 ( 性眞 ) 과 소유 ( 少遊 ) : 성진 ( 性眞 ) 은 진정한본성 이라는의미로불교에서말하는본성 ( 本性 ) 을뜻하는데, 이는 진정으로깨달은자 ( 者 ) 라는의미로정리될수있다. 이에비해 소유 ( 少遊 ) 라는이름은 짧은시간동안세상에서놀다가가는사람 이라는의미로인간세상의욕망이허망함을내포하고있다. 이두이름은결국인간의욕망이허망함을깨닫고진정으로깨달은자로돌아간다는작품의주제의식을잘드러내준다. 4. 구운몽 의문학사적의의 - 김만중의국문 ( 國文 ) 의식이잘반영되어있다. - 조선시대전형적인양반사회의이상인 입신양명 을반영한다. - 현실-꿈-현실 의환몽구조를지닌 몽자류소설 의효시이다. - 후대의 옥루몽, 옥련몽 등에영향을미쳤다. - 5 -
5. 조신설화 와 구운몽 조신설화 는 구운몽 의근원설화로알려진작자미상의설화이며, 현실 - 꿈 - 현실 의환몽구조를지닌작품들의원조라할수있다. 특히 조신설화 는 인간욕망의허망함에대한깨달음 을주제로하고있다는점, 주인공조신이 꿈을꾸기전갈등을겪다꿈을깨고난후불도에점진하여세속적욕망에서초탈한다는점 ( 몽유록소설보다는몽자류소설구조에더가까운구조 ) 등이 구운몽 과상당부분닮아있다. 6. 제목 구운몽 ( 九雲夢 ) 의의미로살펴본주제의식 작가소개 김만중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52088&cid=46644&categoryid=4664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