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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1 트렌드리포트 일본 1 인미디어생태계의 신 ( 新 ) 트렌드 브이튜버 (VTuber) 1. 들어가며 2. 일본브이튜버 (VTuber) 의현황과발전양상 2.1. 브이튜버란? 2.2. 브이튜버의인기현황 2.3. 인기브이튜버의특성 2.4. 산업으로서브이튜버의발전양상 3. 마치며

트렌드리포트 일본 1 인미디어생태계의신 ( 新 ) 트렌드 브이튜버 (VTuber) 일본 1인미디어생태계의신 ( 新 ) 트렌드 브이튜버 (VTuber) 요약문 최근일본에서는 브이튜버 (VTuber) 가대규모트렌드를형성하고있다. CG 캐릭터를이용한 1인미디어크리에이티브 로요약할수있는브이튜버는충성도높은팬층을견인하면서, 최근기업투자등을통해일종의산업으로까지발전하고있다. 일본브이튜버트렌드는해당생태계내사업자들의움직임으로인해향후해외로도번질가능성이높아보이며, 국내에서도이미일정수요가확인되고있는상황이다. 1. 들어가며 유튜브 (YouTube) 생태계를기반으로활동하는 1인미디어창작자를일컫는 유튜버 (YouTuber) 가점차대중에게친숙한용어로받아들여지고있다. 일례로, 국내에서도 미디어콘텐츠창작자 가통계청의 2018년 1월개정한국표준직업분류에정식표기되는일이있을정도로유튜버의위상이높아지고있다. 일부보도에서는유튜버가요즘초등학생의장래희망상위권에오를정도로주목받고있다고한다. 그런데최근일본의 1인미디어생태계에서다소특이한현상이벌어지고있다. 바로 브이튜버 (VTuber) 의등장이다. 브이튜버는쉽게말해, 유튜버의역할을대신하는 CG 캐릭터와그캐릭터를이용해방송하는사람을모두지칭한다. 주로일본애니메이션풍의캐릭터에실제사람이모션캡쳐장비와목소리더빙을더해인간유튜버와거의동일한영상콘텐츠를제작하는방식이다.

현재일본에서는브이튜버의인기가날로치솟고있으며, 기업투자도활발하게전개되고있다. 단 순히트렌드를넘어서새로운산업으로서발전하는양상도포착된다. 본고에서는일본브이튜버 트렌드에대해고찰하고시사점을도출해보고자한다. 2. 일본브이튜버 (VTuber) 의현황과발전양상 2.1. 브이튜버란? 브이튜버 (VTuber) 는가상을뜻하는영어 버츄얼 (Virtual) 과 1 인미디어창작자를일컫는 유 튜버 (YouTuber) 의조어 ( 造語 ) 이다. 브이튜버가다루는콘텐츠성격은게임시연, 앱리뷰, 노 래, 춤, 채팅, 양방향시청자소통등인간유튜버의그것과별반차이가없다. 최초의브이튜버는 키즈나아이 ( キズナアイ ) 라는캐릭터로알려져있다. 2016 년 11 월처음등 장한이캐릭터는일본의웹개발사액티브 8(Active8) 이제작하여, 이를활용한영상을유튜브 그림 1 최초의브이튜버키즈나아이 출처 : 유튜브 A.I.Channel(2018.6)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6 7

트렌드리포트 일본 1 인미디어생태계의신 ( 新 ) 트렌드 브이튜버 (VTuber) 채널 1 에업로드하면서세간에알려지게됐다. 당시키즈나아이는영상을통해자신을 버츄얼유 튜버 라소개했는데, 이것이계기가되어브이튜버라는용어가생겨났다고전해진다. 키즈나아이의등장이후, 그뒤를이어유사캐릭터들이다수등장하면서브이튜버의개념은정립되어갔다. 현재주요언론에서는 2D 및 3D 컴퓨터그래픽으로만든캐릭터를아바타화 ( 化 ) 하여, 동영상을제작및업로드하는미디어창작자 를브이튜버라칭하고있다. 하지만대중들사이에서는오히려캐릭터자체가브이튜버로통용되고있는실정이다. 2.2. 브이튜버의인기현황 유튜브내브이튜버채널의사용자분석솔루션을운영하는일본 SW 기업유저로컬 (User Local) 에따르면, 일본내브이튜버채널숫자는확인된것만, 2018년 1월 31일기준 181개에서 7월 31일기준 4,475개이상으로증가했다. 불과반년만에 4,000여개 ( 일평균 20개 ) 의브이튜버가새롭게데뷔한셈이다. 브이튜버가날로늘어나는배경에는물론시청자들의선호도급증이자리한다. 유저로컬에따 르면, 각브이튜버채널의구독자수합계는 2018 년 1 월 31 일기준 428 만명에서 2018 년 7 월 31 일기준 1,394 만명으로증가했다. 채널구독자는해당브이튜버의최신콘텐츠를알림 그림 2 브이튜버채널숫자증가추이 ( 단위 : 명 ) 3,072 3,806 4,475 181 517 1,350 2,114 2018.1.31 2018.2.28 2018.3.31 2018.4.30 2018.5.31 2018.6.30 2018.7.31 출처 : User Local(2018.8) 1) 채널명은 A.I.Channel 이다.

(notification) 을통해적극적으로소비하는시청자이므로, 브이튜버의인기를보여주는가장 중요한지표이기도하다. 현재가장높은인기를구가중인브이튜버는역시키즈나아이다. 2018년 10월기준키즈나아이는총 2개의채널을운영하고있는데, 하나는다양한성격의콘텐츠가업로드되는 에이아이채널 (A.I.Channel) 이고, 다른하나는주로신작게임리뷰동영상이업로드되는 에이아이게임즈 (A.I.Games) 이다. 유저로컬에따르면, 2018년 9월 12일기준에이아이채널의구독자수는 217만명, 에이아이게임즈의구독자수는 105만명가량이다. 그림 3 브이튜버채널구독자수증가추이 ( 단위 : 만명 ) 428 535 716 877 1,063 1,208 1,394 2018.1.31 2018.2.28 2018.3.31 2018.4.30 2018.5.31 2018.6.30 2018.7.31 출처 : User Local(2018.8) 표 1 구독자수상위 10 개브이튜버 (2018.9 기준 ) 순위 브이튜버명칭 구독자수 ( 단위 : 만명 ) 1 키즈나아이 ( キズナアイ ) 217 + 105 2 카구야루나 ( 輝夜月 ) 82 3 미라이아카리 ( ミライアカリ ) 66 4 전뇌소녀시로 ( 電脳少女シロ ) 54 5 네코미야히나타 ( 猫宮ひなた ) 38 6 버츄얼방송연맹 ( バーチャル番組連盟 ) 26 7 미토츠키노 ( 月ノ美兎 ) 26 8 요메미 ( ヨメミ ) 25 9 토키노소라 ( ときのそら ) 18 10 게임부프로젝트 ( ゲーム部プロジェクト ) 16 출처 : User Local(2018.8)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8 9

트렌드리포트 일본 1 인미디어생태계의신 ( 新 ) 트렌드 브이튜버 (VTuber) 2.3. 인기브이튜버의특성 브이튜버의높은인기를방증하듯최근일본에서는이와관련된다소재미있는연구결과도등장했다. 일본의소셜동영상데이터분석업체인에비리 (Eviry) 는 2018년 6월을기준해구독자 1만명이상을돌파한브이튜버 139개를대상으로그공통점을분석하는연구를시도한바있다. 그림 4 인기브이튜버의그림체특징 3D_41.7% 3D_50.0% 3D_100.0% 구독자수 1 만명이상 VTuber 캐릭터그림체비중 구독자수 10 만 ~30 만명미만 VTuber 캐릭터그림체비중 139 개 10 개 구독자수 30 만명이상 VTuber 캐릭터그림체비중 6 개 2D_58.3% 2D_50.0% 출처 : Eviry, STRABASE 재구성 (2018.8) 그림 5 인기브이튜버의외형적특징 데이터분석결과를종합하여도출한인기 VTuber 샘플 헤어스타일 3.5% 8.5% 41.1% 5.0% 숏컷 장발 12.1% 트윈테일 중간길이 포니테일 기타 29.8% 11.2% 4.9% 머리색 20.3% 5.6% 화이트 / 그레이 / 실버 금색 검은색 갈색 핑크색 10.5% 붉은색 보라색 16.1% 기타 15.4% 16.1% 눈동자색 복장 11.6% 16.4% 17.3% 29.5% 7.5% 제복 ( 교복 ) 붉은색 푸른색 4.3% 오리지널 8.2% 녹색 보라색 15.8% 5.0% 사복 갈색 검은색 기모노 하늘색 핑크색 누드 8.9% 기타 기타 12.3% 20.1% 9.6% 9.6% 23.7% 출처 : Eviry, STRABASE 재구성 (2018.8)

연구에따르면, 139개브이튜버중 3D 캐릭터는 41.7%, 2D 캐릭터는 58.3% 를차지했다. 하지만구독자수 10~30만명사이의브이튜버로조사대상 (10개) 을좁히면, 3D 캐릭터가 50%, 2D 캐릭터가 50% 였다. 구독자수 30만명이상브이튜버로조사대상 (6개) 을좁히게되면 3D 캐릭터 100% 비중을차지한다는결론이얻어졌다. 에비리는이와같은연구결과를통해, 브이튜버가높은인기를얻기위해선 2D 캐릭터보다는 3D 캐릭터가더유리하다고결론지었다. 에비리는 139 개브이튜버의외형적특성에대해서도분석했다. 139 개브이튜버의대표적인외 형적특성으로는 숏컷의헤어스타일 (41.1%) 그레이 / 실버계열의머리색 (20.3%) 붉은 색눈동자 (16.4%) 제복 ( 교복 ) 풍의복장 (29.5%) 등이있는것으로조사됐다. 2.4. 산업으로서브이튜버의발전양상 2016 년말미에등장한브이튜버트렌드는 2017 년한해동안대규모팬덤을형성해왔다. 이로 인해마케팅차원에서브이튜버를적극활용하는현상들도목격되고있다. 일례로, 키즈나아이는 그림 6 일본관광국뉴욕사무소공식홍보대사로활동중인키즈나아이 출처 : 일본관광국뉴욕사무소홈페이지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10 11

트렌드리포트 일본 1 인미디어생태계의신 ( 新 ) 트렌드 브이튜버 (VTuber) 지난 2018 년 5 일, 일본관광국산하뉴욕사무소의공식홍보대사로임명받은바있다. 이러한가운데, 브이튜버를둘러싼새로운산업군도형성되고있는추세다. 기존 MCN 비즈니스모델을적용하여, 브이튜버를발굴및육성하거나, 아예연예기획사를표방하는업체까지등장하고있다. 이들은주로자체적인캐릭터를제작하고, 이에적합한성우와연기자를기용하는방식으로브이튜버를탄생시키고있다. 여기에더해일본의대표적인모바일앱개발사 그리 (GREE) 가브이튜버를자사의핵심사업중하나로양성할것이라는청사진을밝혀주목받고있다. 지난 2018년 4월, 그리는브이튜버분야에 1~2년내 100억엔규모투자를추동할계획이라밝혔다. 이와동시에기업산하에라이트플라이어라이브엔터테인먼트 (Wright Flyer Live Entertainment, 이하라이트플라이어 ) 라는명칭의지분 100% 소유자회사를설립하였다. 라이트플라이어는브이튜버사업전문회사로, 성우와탤런트를기용하여, 새로운브이튜버를개발하는매니지먼트사업은물론, 브이튜버동영상의기획, 제작, 배포등프로덕션사업에주력할방침이다. 2018 년 10 월현재라이트플라이어는브이튜버전용모바일생방송플랫폼 리얼리티 (Reality) 를출시하여수익창출을시도하고있다. 리얼리티는쉽게말해, 국내의아프리카 TV 와유사한서 표 2 일본내브이튜버전문메니지먼트회사 회사명대표브이튜버비고 엔타무 ( エンタム ) 미라이아카리 ( ミライアカリ ), 네코미야히나타 ( 猫宮ひなた ) 등 정기적성우오디션실시후해당성우에게맞는캐릭터개발 돗토라이브 ( どっとライブ ) 전뇌소녀시로 ( 電脳少女シロ ) 시청자투표형캐릭터및성우오디션실시 니지상지 ( にじさんじ ) 미토츠키노 ( 月ノ美兎 ) 자체적인라이브방송실시 이와모토쵸예능사 ( 岩本町芸能社 ) 브이튜버그룹안타마 ( あんたま ) 아이돌기획사표방 카바주식회사 ( カバー ) 로보꼬상 ( ロボ子さん ) - 구겐카 (Gugenka) 시노노메메구 ( 東雲めぐ ) - 스마프라이즈 (Smarprise) 후지아오이 ( 富士葵 ) 크라우드펀딩활용해캐릭터개발 엑시스 (Exys) 후지사키유아 ( 藤崎由愛 ) - 바챠라이즈 ( バーチャライズ ) 시온 ( 紫音 ) - 출처 : Mogura VR(2018.4)

비스다. 다만, 인간대신브이튜버가 BJ 역할을수행한다. 시청자는자신이선호하는브이튜버에게유료선물 2 을제공할수있으며, 이를통해브이튜버는수익을창출할수있다. 그리측에따르면, 리얼리티플랫폼에향후누구나자신의아바타를만들고생방송을시도할수있는기능을추가할계획이다. 업계에서는브이튜버가장기적으로게임,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VR) 등에서활용할지적재산권 (IP) 확보차원에서더욱높은가치를창출할것이라예상중이다. 브이튜버활동을통해인기를확보한캐릭터를다양한콘텐츠에등장시켜성공적인미디어프랜차이즈전략을전개할수있을것이라는분석이다. 무엇보다브이튜버는 CG 캐릭터그자체이기때문에, 다른콘텐츠로의전환이유리하다는장점이있다. 일본대표통신 3사중하나인 KDDI도브이튜버사업에관심을두고있다. KDDI는 2018년 9월, 라이트플라이어측과전략적제휴를체결했다고밝혔다. 제휴의구체적내용은아직밝혀지지않았지만, KDDI의 5G 통신서비스가입고객들에게새로운경험을제공하는데있어브이튜버를적극활용할것이라알려진상태다. 3. 마치며 일본가상현실전문매체파노라 (PANORA) 의창업자이자, 편집장으로서최근 1 년간브이튜버 분야의심층취재를담당해온히로타미노루 ( 広田稔 ) 는브이튜버가일본에서큰인기를얻은배 경을다음과같이분석했다. 우선기존인간유튜버들에대한시청자들의피로감이브이튜버트렌드의단기적급상승에큰영 향을미쳤다는분석이다. 다양한인간유튜버들의난립으로시장이포화상태에이른가운데, 브이 튜버라는새로운개념이등장하여시청자들의이목을끌수있었다는것이다. 2) 아프리카 TV 의 별풍선 과유사한개념이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12 13

트렌드리포트 일본 1 인미디어생태계의신 ( 新 ) 트렌드 브이튜버 (VTuber) 시청자의취향에맞게언제든캐릭터를수정할수있다는점도브이튜버인기상승의배경이다. CG 캐릭터인브이튜버는시청자들의요청에따라외모자체를수정하는것이가능하다. 자신의취향에맞게외모가변경되는캐릭터는시청자들의충성도를높이는데큰효과가있다는게히로타미노루의주장이다. 브이튜버트렌드가기존 1인창작자의인력풀을확장시키고있다는점도시사하는바가크다. 이와관련, 브이튜버메니지먼트사업을운영하고있는일본기업듀오 (DUO) 의츠카모토다이치 ( 塚本大地 ) 는 ( 브이튜버 ) 오디션을진행하면서, 세상에뛰어난창조적재능을가진사람들이많다는것을깨달았다 다고언급한바있다. 츠카모토다이치에따르면, 내성적인성향으로다른사람에게재능을선보이는것을부끄러워했던사람들이브이튜버를통해자신의재능을마음껏뽐내는현상이목격되고있다는것이다. 이에따라브이튜버트렌드는다양한재능을가진인력을새롭게 1인미디어생태계안으로불러들이는역할을할것이라는분석이다. 현재는일본에서인기를끌고있는브이튜버이지만, 앞으로일본외국가에서도대형트렌드를형성할가능성이높아보인다. 이미일본내에서는브이튜버사업자들이해외시장진출을염두한캐릭터제작에나서고있다. 일례로, 일본브이튜버사업자래티아 (LAETIA) 는윙크스 (Winks) 라는명칭의브이튜버그룹을제작하였는데, 그룹을구성하고있는각캐릭터의국적을영국, 러시아, 중국, 일본등으로설정하였다. 캐릭터의국적을다양하게설정하여, 해외시장진출시진입장벽을낮춰보려는시도인것이다. 래티아의시도처럼일본의브이튜버가해외시청자들을성공적으로공략하기시작하면, 브이튜버제작역량을갖춘현지창작자들도이와유사한콘텐츠개발에나서게되는것은당연한일이다. 한편, 인도네시아에서는이미일본을모방한브이튜버가등장했다. 마야푸뜨리 (Maya Putri) 라는명칭의브이튜버가바로그것인데, 마야푸뜨리는인도네시아뿐만아니라일본에서도팬층을형성중에있으며, 최근인도네시아에서열린아시아최대애니메이션행사 아니메페스티벌아시아 (Anime Festival Asia) 의이벤트게스트로도출연할만큼상당한인기를구가중이다. 국내에서는아직브이튜버트렌드가눈에띄게형성되지않은것으로보이지만, 그수요만큼은확 실히존재한다는분석이다. 국내인터넷커뮤니티인디시인사이드 (DC Inside) 에는지난 2017 년 2 월부터 키즈나아이 갤러리가개설되어국내의브이튜버팬들의소통공간으로활용되고있

그림 7 인도네시아브이튜버마야푸뜨리 출처 : 유튜브마야푸뜨리채널 다. 따라서국내에서도일본브이튜버의품질에상응하는콘텐츠가등장하면, 이들중일부를팬 으로흡수할수있을것이라는예상이다. Reference 1. Japan Times, Japan s latest big thing: virtual YouTubers, 2018.7.17 2. VR Inside, 海外特化型バーチャルタレント事務所 WINKSが始動! バーチャルタレントを世界へ, 2018.6.6 3. CNet Japan, KDDIとグリー傘下のWFLE VTuber 事業で戦略的提携 --5G 時代を見据え, 2018.9.18 4. Gree, グリー 投資総額 40 億円の VTuberファンド プロジェクトを開始, 2018.4.17 5. Mogura VR, 人気 VTuber139 名調査 視聴回数の多い動画や人気のキャラデザなど傾向が明らかに, 2018.7.26 6. Mogura VR, 大手企業も参入話題の バーチャルYouTuber 所属事務所 企業一覧 2018.4.29 7. Mogura VR, インドネシア発 VTuber Maya Putri が登場 大規模アニメイベントに出演, 2018.8.22 8. Oricon News, 大手企業が続々参入 VTuberビジネスの可能性を探る, 2018.5.25 9. STRABASE, 인간대신 YouTube 방송하는애니메이션캐릭터 VTuber, 2018.8.23 10. User Local, バーチャルYouTuberの市場成長に関する分析調査結果を発表, 2018.8.6 11. 한국경제, 요즘초등생들, 유튜브크리에이터되고싶어요, 2018.8.2 12. 유튜브키즈나아이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4yaot1yt-zeyb0omxhgola/videos) 13. 유튜브마야푸뜨리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te5nbqzufzg) 14. 일본관광국뉴욕사무소홈페이지 (https://us.jnto.go.jp/cometojapan/)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