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장아이디어창출
제3장아이디어창출 학습목표 : 아이디어창출을위한여러방법이해 효율적인브레인스토밍수행법숙지 학습내용 : 브레인스토밍수행방법 브레인스토밍고착시대처방안 2
3.1 브레인스토밍 정의 Brainstorming = Brain + Storming 창의적아이디어창출을위한팀활동 목적 팀활동을통하여창의적인방안을최대한많이얻게함 고전적브레인스토밍의역사 1938년광고업을하는오스본 (Alex Osborn) 에의해서개발 적합한사람의수 : 3 10 명 정해진법칙과과정을따라야함 3
브레인스토밍과 예술가 브레인스토밍에참여자의임무는예술가의마음가짐을이용하여정보를새로운아이디어로변환시키는것이다. 철저히 D 사분면의상상력과 C 사분면의감성에의지해야함. 괴상하고, 엉뚱하고, 이상하고, 황당하고신선한아이디어를환영하라. 좌뇌 대뇌피질 (C Cerebral l) 우뇌 A 수학적 (mathemathical) 권위주의적 (authoritarian) 기질 (play) 진보개혁적 (charged-oriented) 정량적 (quantitative) 학구적 (academic) 공간적 (spatial) 동시다발적 (simultaneous) 분석적 (analytical) 재정적 (financial) 합리적 (rational) 사실적 (factual) 예술적 (artistic) 시각적 (visual) 공상적 (imaginative) 개념적 (conceptual) 현실적 (realistic) 비판적 (critical) 모험적 (risk-taking) 전략적 (strategic) 논리적 (logical) 전체적 (holistic) D 신뢰적 (reliable) 상징적 (symbolic) 지배적 (dominant) 직관적 (intuitove) 조직적 (organized) 예민한 (sensitive) 계획적 (scheduled) 희생적 (supportive) 연속적 (sequential) 상세한 (detailed) 감상적 (feeling) 표현적 (expressive) 순차적 (procedural) B 안정적 (risk-avoiding) 보수적 (conservative) 행정적 (administrative) 음악적 (musical) 정신적 (spiritual) 추진력 (reaching-out) 대인관계 (interpersonal) C 4
브레인스토밍의네가지규칙 가능한한많은아이디어를만들어라 아이디어의수가중요하다. 엉뚱한아이디어를환영하라 최대한창의적이되어라 편승 ( 히치하이킹 ) 을장려하라 다른사람의아이디어를발전시켜아이디어를만들어라. 비판은불허한다 판단은나중으로미룬다. 5
대화식브레인스토밍계획과진행 준비 팀원, 장소, 시간계획, 준비물 절차 브리핑 규칙복습 과정설명 웜업 브레인스토밍 마침 / 해산 6
대화식브레인스토밍회의준비 -1 팀원 D사분면팀원을참여시킴 상상력이풍부하고,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성격을가진사람 여러다른분야의종사자들로구성 소비자, 판매자, 공정공학, 설계, 생산담당자등직간접참여 브레인스토밍회의전에브리핑서류를팀원에게주어야함 브레인스토밍을하게된목적과배경 장소 평소늘사용하여익숙한곳이아닌새로운장소 주위환경이아름답고편안한, 가능한멀리떨어진장소 원형이나 U형의자석배치 경쾌하고감미롭고조용한배경음악 벽을채색된포스터로장식하고 향기로운꽃, 가벼운간식을배치함으로써분위기를향상 7
대화식브레인스토밍회의준비 -2 시간계획 두개이상의주제 ( 또는3시간짜리회의 ) 를계획하지않는다. 아침회의가일반적으로더생산적이다. 다음약속때문에압력을받거나조급하게느끼지않도록충분한시간을계획하라 준비물 문방구 ( 화이트보드, 마커, 카드, 포스트잇등 ) 웜업소도구, 시계, 녹음기 8
대화식브레인스토밍회의의절차 -1 1. 브리핑 2. 브레인스토밍의 4 가지규칙복습 3. 브레인스토밍과정설명 : 4. 창의적사고웜업실행 : 5분웜업 5. 브레인스토밍수행: 6. 회의마침 : 7. 참가자들에게다음회의예고, 인사하고해산 9
대화식브레인스토밍회의의절차 -2 브리핑 사교시간 (ice breaking) 편안한자세, 자유로운분위기 아이디어나식견들을서로나누도록장려 지난번회의에서만든문제정의문을게시및수정 규칙복습 4가지브레인스토밍규칙 부정적인사고를예방하기위한삼진아웃제 과정설명 아이디어창출 아이디어쓰기 아이디어편승하기 모든아이디어에번호매김 ( 편승아이디어도새아이디어 ) 시간제한, 할당량부여 ( 예 : 15분동안40개의아이디어제안 ) 10
대화식브레인스토밍회의의절차 -3 웜업연습 간단하고익숙한물건 ( 벽돌, 연필, 팝콘, 자, 커피컵 ) 을이용하여창의적사고의 5분웜업을수행 브레인스토밍 짐버리기 (load dumping): 진부한아이디어를먼저제안하여마음속에서지워버려야한다. 흐름이너무느리면 진행자가황당한아이디어를던져서촉진, 또는 만약 ~ 한다면 이라는질문던지기 여전히느리면 잠시휴식, 억지끼워맞춤방법 마침 3분후에마친다고예고 가장좋은아이디어중몇개는종종마지막의이여분시간동안창출된다 다음회의예고후해산 11
변형또는첨가에의한혁신 위토끼그림에약간의변형또는조작을가하여전혀다른동물로만들수있을까? 12
변형 / 조작 vs. 창조 대부분의창조적아이디어들은기존의아이디어에첨가또는약간의변형을통해얻어짐 사실나는새로운무엇을발명한것은아닙니다. 단지여러사람들이발명한것들을결합하여차를만들었을뿐입니다. 내가만일 50년만더일찍이일을시작했다면이일은실패로끝났을것입니다. - 1909년헨리포드 ( 자동차 Model T를발표시 ) 모방은창조의어머니, 변형또는조작은창조와이웃사촌 13
오스본의 SCAMPER법 (9 가지사고유발질문 ) Substitute( 대체 )? Combine( 결합 )? Adapt( 적용 )? Magnify( 확대 )? 또는 Modify( 수정 )? Put to other use( 다른용도에사용하기 )? Elimination( 제거 )? Rearrange( 재배열 )? 또는 Reverse( 역전 )? SCAMPER 14
SCAMPER 의의미와예 약자의미설명예 S C A M P E R Substitute ( 대체 ) 다른재료, 요소, 원동력, 프로세스등 연탄재벽돌, 종이컵, 나무젓가락 Combine 혼합, 조립, 그리고작동, 단위, 방법, 아이 지우개달린연필, 필터달린담배, 시계겸용라 ( 결합 ) 디어등의결합 디오, 보온겸용밥솥 Adapt ( 적용 ) Modify, Magnify ( 변형및확대 ) 다른용도, 과거의적용, 다른아이디어의도용 뜻, 색깔, 동작, 모양등을변형, 더할수있는요소는?, 더크게, 높게, 강하게, 두껍게, 과장되게 산우엉가시 매직테이프 ( 벨크로또는찍찍이 ) 장미덩쿨 철조망 공기주입, 더큰비누 아이보리비누 ( 물에뜨는비누 ), Post-it Put to other use 원래의용도를바꾸기등 톱밥 장작, ( 다른용도 ) 쓰레기 블록, 건설재료, 폐타이어 발전소의원료 Eliminate, Minifyif ( 최소화 ) Reverse, Rearrange ( 역방향 ) 취소, 분리, 가볍게, 짧게, 여러개로나누기등 방향을바꾸기, 거꾸로, 재정리하기, 용도의교환등 트랜지스터, 노트북 옥션 ( 경매 ) G 마켓 ( 역경매 ) 15
산우엉과찍찍이 16
물에뜨는비누실수를발명으로연결시킨예 1 어느날점심시간, 대부분의직원들이점심을먹으러간사이에기무라라는직원은혼자서비누원료를끓이고있었다. 그만꾸벅꾸벅졸게되고점심시간이끝날때에갑작스런소란으로잠에서깬기무라는얼굴이새파랗게질리고말았다. 비누의원료가너무끓어가마솥밖으로모두넘쳐버린것이다. 이를지켜본후지무라사장은비누가타지않고거품이많이생겼다는것을알게되었다. 다시쓸수있다는생각에골몰하게된후지무라사장은거품과비누를번갈아생각하게된다. 거품같은비누? 가벼운비누? 후지무라사장은방콕을여행할때강에서목욕하는사람들이생각났다. 만약에강에서목욕을하다가비누가빠지게되면찾기힘들것이란생각을하게되었다. 이때물에둥둥뜨는비누라면아주편리할것이란생각이나게된다. 후지무라사장은이거품을가지고비누를만들기시작하여드디어물에뜨는가벼운비누를만들게되었다. 이것이바로 물에뜨는아이보 라는비누이다. 한사람의실수를나무라지않고새로운발명의발판으로삼은후지무라사장은아이보리란비누하나로대단한명예와부를가지게된다. ( 출처 : ' 아이보리비누는물에어떻게뜨게되었을까?' - 네이버지식iN) 17
포스트잇실수를발명으로연결시킨예 2 종합문구회사인 3M 에서는접착용풀도함께만들어내고있었는데, 사원의실수로풀의원료를잘못섞어버렸다. 그래서접착력이없어지는바람에붙여놓으면떨어지고붙여놓으면떨어져버렸다. 풀이란것은한번붙여놓으면떨어지지않아야상품의가치가있는것인데자꾸떨어지니그많은풀을다버려야할판이었다. 그때한젊은사원이아이디어를내었다.( 교회에서성경책을읽다가그부분에표시를해놓아야하는불편함을느끼고서 ) 혹시임시로붙여놓았다가흔적없이떼어버리려는사람이있을지도모르니, 메모지에지금의실패한풀을붙여그사람들에게나누어주면어떻겠냐는것이었다. 이렇게해서포스트잇은전세계에알려졌고세계적인기업이되었다. ( 출처 : ' 포스트잇의발명동기 ' - 네이버지식 in) 18
SCAMPER 적용예 19
형태학적분석법 (Morphological Analysis) 선입관, 사전평가로부터탈피하여모든가능한경우에대해그가능성을체크하려는시도 해결해야할문제를모든구성요소의조합으로파악하고그것을매트릭스형태로챠트화함 문제정의 독립변수 ( 구성요소 ) 의분석 독립변수의속성또는특징나열 매트릭스의각셀에대해가능성을체크하고아이디어를창출함 20
형태학적분석법단계예 (Morphological Analysis) 개선되어야하는상품또는서비스를정한다. 2차원매트릭스를제작하는데한축에는대상물건또는서비스의특징또는속성들을나열한다. ( 그림 3.5의세로축 : 크기, 높이, 무게, 등 ) 다른축에는특징또는속성들의다른형태의단어즉형용사, 부사또는동사의형태로변환하여기입한다.( 그림 3.5 의가로축 : 여기서는 Osborn의점검목록 ) 그리고더많은아이디어창출을위하여서는다른하나의축 ( 세번째축 ) 을첨가할수있으며세번째축에는다른관련된요소들을나열하여기입한다. 바뀐단어들을대상물건또는서비스의특징및속성들에적용한다. 결과를토론또는평가한다. 21
형태학적분석법의행렬 크기 높이 무게 체적 모양 위치 지역 배열 내구력 구성 성분 경도 안전성 부착 처리 색깔 시간 동력 전기 전달성 대체결합적용변형 / 확대다른용도최소화역방향 화학 22
형태학적분석법의예 : 폐품을이용하여시내버스환경을개선할수있는방법 폐품변수시내버스환경변수 시내버스신문병뚜껑우유곽헌스타킹다쓴볼펜 좌석 각좌석에신문을볼수있도록한다 의자바닥또는등밭이에병뚜껑을붙여지압효과가있도록한다. 우유곽을이용하여좌석에개별휴지통을부착한다. 경로석에앉는사람에경고를할수있도록사용한다. 운전석 신문을이용하여햇빛가리개를만들어부착한다. 운전석핸들에작은병뚜껑을붙여핸들을돌리기쉽도록한다. 벨 벨주변에병뚜껑을붙여나이드신분들이벨위치를쉽게찾을수있도록한다. 벨옆에끈으로볼펜을부착하여벨을쉽게누르는데사용한다. 손잡이 손잡이가너무높아잡지못하는사람들을위하여스타킹으로길게늘여뜨려준다. 손잡이에줄을달아끝에볼펜을매달아잡기편하게한다. 요금함 병뚜껑을예쁘게꾸며요금함에장식한다 요금함을열어금액을분류할때주머니로사용한다. 지폐를넣었을때잘들어가지않을때쓸수있도록매단다. 유리창 신문에서예쁜그 우유곽을펴서햇빛가리개로 유리창손잡이에스타 림을오려장식한 설치한다. 킹을달아창문을쉽게 다. 열수있도록한다. 바닥 비오는날신문을깔아미끄러지지않도록한다. 바닥에우유곽으로번호를써서붙여둔다. 탄차례로번호에서있을수있도록하고, 자리가나면번호차례대로좌석에앉는다. 23
활동 활동 : 사무직원들이티타임 (tea time) 을너무오래갖지않도록할수있는컵을디자인하고자자한다. 티타임을 10분이상가질수없도록하는컵을디자인하여사원들에게나누어주고자하는데매트릭스를작성하여형태학적분석법을이용한아이디어도출회의를가지시오. 24
유추와은유 (Analogies and Metaphor) 유추 같은종류또는유사한점으로부터아이디어창출 예 : 낙타발 사막용타이어개발 은유 전혀상관없는사물이나현상의유사점을연결하여아이디어를창출 예 : 자동차를개선하는문제 vs. 생체조직의진화 25
연상 (Association) 연상의법칙 : 인접 (contiguity) 가까이있는물건이나현상 ( 칠판 학교, 교실 ) 유사 (similarity) 비슷한물건이나개념 ( 오리 기러기 ) 대조 (contrast) 반대가되는형태, 물건, 개념 연상실행순서 : ( 여자 - 남자, 흰색 - 검은색, 어린이 - 어른 ) 1. 문제와관계있을지또는없을지모를단어나상징 (symbol) 을칠판위에씀 2. 연상되는새로운단어나상징을써나감 3. 문제에대한창조적인아이디어가나올때까지계속 26
연상에의한아이디어도출예 예 1: 은행지점장들회의에서 신속 으로시작 신속 -> 여우, 비행기, 특급항공우편 특급항공우편 -> 바코드, 광학스캐너 바코드 -> 대출허가과정중언제든지고객들에게대출의진행상황을고지 -> 24시간대출허가시스템 : 주택담보대출의차별화에대한해결책 예 2: 캠벨수프회사에서임의로 handle 단어로시작 handle -> 도구, 포크 포크 -> 포크로먹을수있는수프 -> 건더기가있는수프 -> 야채와고기등이들어있는 Chunky Soup 27
3.2 아이디어가 고착 (Stuck) 되었을때어떻게하나 성공을상상하라. 또는최악을상상하라. 무관한두아이디어를억지끼워맞춤하라. 자유연상을수행하라 원대한꿈 / 소망적사고 오스본의점검목록을적용해본다. 형태학적분석법을적용해본다. 생체공학 28
1. 성공을상상하라. 또는최악을상상하라. 휴식시간을가지고문제에서비켜서라. 문제에주목하고해결책을생각하려고노력하는대신이상적인상태나무엇이되어야하는가에집중하라. 문제해결을위해감수해야할최악의일을브레인스토밍하는것이다. 어리석은아이디어 실용적이고혁신적인아이디어로가는디딤돌 웃음유발 사고를느긋하게하여생산적인브레인스토밍계속 29
2. 억지끼워맞추기게임 두그룹 ( 그룹 1 과그룹 2) 에게문제를제시한다. 그룹1은그문제에전혀관계없는아이디어를제안한다. 그룹 2 는그아이디어가원래문제에대한실용적인해결책이되도록노력한다. 성공한다면그룹2에 1점을주고, 실패하면그룹1에 1점을준다. 두팀은황당한질문을하는것과좋은적용을찾는것을교대로수행한다. 예 ) 학교식당의음식과분위기를개선하기위하여우리에갇힌흰쥐라는아이디어를어떻게사용할것인가? 30
3. 원대한꿈 / 소망적사고 본래의문제에대한가장원대한환상적인해결책을생각한다. 소망적인사고와 만약에 ~ 라면어떻게될까 와관련된질문에의해서더발전 아이디어가당면한문제에접근되면정식브레인스토밍수행 31
4. 생체공학 자연에서는이런문제가어떻게해결되는가? 사막주행용소형차의새타이어 낙타발의압력분포 광디스크저장시스템의성능향상 나방눈의구조 비행기의구조물에서나오는와류잡음제거 올빼미의비행실험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