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이봉재 서론 문화예술에서대중적인표현에대한충동은아프리카전통에깊은뿌리를두고있다 종교의식에서아프리카음악과춤같은공동체의문화적경험모두는아프리카인의삶의기본적인양상들이었다 신대륙에서 아프리카전통은카리브와미국의축제에서분명히나타난다 마찬가지로 이런축제에서생산된예술은그야말로흥미진진한대중의식을창작하는수많은예술적요소중하나로간주한다 서아프리카노예들의흑인토착문화가형성한미국의대표적흑인음악 블루스는청년문화를대변하는록 음악에저항정신과음악적기반을제공했다 또 현대흑인음악에서가장혁명적인표현방식 이라는아프리카흑인들의구전전통문화를음악화한랩 은수많은전세계음악장르들이혼합을시도할만큼현대대중음악에큰영향력을발휘하고있다 역으로오늘날아프리카에서연주되고있는수많은새유행음악은유럽과다른서구지역의영향을받은결과이다 이음악의일부는남미와북미로강제이주된아프리카노예들의전통음악이이들음악과결합하여새로운형태로발전했다 그리고아프리카본토에서발전한새로운형태의음악은서구음악을경험하고서아프리카로다시돌아온해방된노예들의영향과그이전에있었던선교사들의영향을받아
음악과문화제 호 혼종화되었다 아프리카흑인노예들이전한음악은아프로아메리카음악의뿌리가되어성장하고 강력한글로벌대중음악으로확산되었다 그것이다시아프리카에역수입되어토착음악과혼합된현재의아프리카대중음악이국제적수준에서전달하는호소력의원천과대중의접근성에대한고찰이이연구의일차적목표이다 전통적인아프리카음악은복잡한다중리듬과층으로된당김음이특징이다 이런다중리듬은현대의대중음악스타일에서도발견되고있으며 점점더일반화되는추세이다 그러나그것은비록당김음들이첨가될지라도 이차적진동이없는비교적쉬운형태로만든것이다 아프리카혼종팝형식의형성과정이많은경우에이와유사한데 단순화된여러요소의혼합결과는새로운음악형식을탄생시켰다 유럽의화성과아프리카선율과리듬이혼합적인도시형식으로합병함으로써단순혼종화한것이다 그렇지만 그결과는 새로운상황에대응한아프리카음악가들의창조적선택과현명한문화의통합으로간주한다 이와관련해서아프리카의대표적인전통음악이서구음악을어떻게받아들였는지를살펴보려한다 먼저본론의첫번째장인 장 아프리카음악의원천 은아프리카신앙의식중하나인빙의의식과북에관련된것이다 빙의의식에서음악은영혼을의식에불러내는주된흡인력중의하나이다 영매를춤추게하고몰입으로유도하는악기 음비라 와북은아프리카전통음악의주된요소이다 이장에서는그의식에사용된악기의역할과빙의하는영혼에대해고찰할것이다 이에앞서번역을통해야만전달되는수많은아프리카방언들을북 뜯어서소리를내는아프리카특유의몸울림악기 공명판에는호리병박또는공명상자가달려있고 한면에는가늘고긴금속막대를늘어놓아끝을고정했다 엄지손가락과집게손가락으로뜯어서연주한다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의소리로어떤정보든지전달할수있게한 말하는북 토킹드럼 을고찰한다 이북이전달하는음조언어 는아프리카의언어이며 음악이다 아프리카대륙에서가장신비한일중하나이며 수백년의역사를가진이북이아프리카음악에서어떤의미이며어떤역할을하는지다중리듬과함께고찰할것이다 장 아프리카대중음악의혼종성 에서는아프리카에서도시화가그들의대중음악에어떤영향을미쳤는지 그리고유럽문화병용의강력한영향력을발휘한혼종음악인하이라이프 는어떤음악이며 그음악의탄생배경과혼종화의의미를살펴볼것이다 그리고 장 크판로고 신 전통음악의탄생 에서는하이라이프음악의하위장르로서로큰롤을통해그들자신의주체성을창출한가나의신 전통음악 크판로고에대해살펴보고 그음악의구조와연주방법을분석 고찰할것이다 아프리카음악의원천 대부분사람에게 북 은아프리카음악의상징으로각인되어있다 그러나많은사람이알고있는것과는반대로그음악의특징은예상외로다양하다 아프리카에서는북뿐만이아니라사하라사막이남의아프리카인들은다양한현악기를가지고있는데 그중코라 로알려진 현으로된현악기만딩카 는타지역문화에서발견되는것중가장복잡하고선율적인것으로평가된다 그리고아프리카의엄지피아노 로알려진라멜라폰 형식의음비라는영혼을불러내는의식에사용하는다성적선율은신들림을일으키게한다 학자들은아프리카음악의특징으로타악기와복합리듬그리고다중리듬에중점을둔음악과춤의연계 노동과의식그리고숭배와같
음악과문화제 호 은고도의집단참여음악과그것의사회적기능간의강력한연관성 반복과짧은부분의변화에맞춰노래를구성하기 안정된템포 보컬의교창형식 다성음악 이완된보컬음정 개략적인온음계 그리고음색 음조 언어의경우에서 음조곡선과선율의긴밀한일치를포함하여전통적인아프리카음악의어떤일반적인경향을언급한다 대표적으로호른보스텔 이말하는아프리카음악에서나타난특징적인 가지형태를보면 교창형식으로노래하기 다성음악 고도로발전된리듬구조 이다 이중에서가장잘알려진것은셋또는네개또는그이상의다른리듬을동시에연주하는다중리듬이다 이런리듬을존체르노프 는 역동적인파열음과교차리듬의상호작용 이라했으며 호른보스텔은아프리카의리듬은 이해하기어려운당김음 이었다고했다 서구인의청각으로아프리카음악을처음들을때의결과는종종 혼미또는방향감각상실 이다 이런혼란스러움은학자들에게호기심과의혹으로다가왔다 아프리카인들이복합리듬속에서박자를유지하는방법에대한혼란은 어떤하나의비트로연행을시도하는대신에 아프리카인들이그들마음속에존재하는주관적인리듬 을창조했다 재인용 라는종족음악학자리처드워터맨 의연구결과로의문이풀렸다 다중리듬은다른모든리듬과유대감이형성되어야한다 그런복합리듬에서시간을지키는가장최고의방법은자신의리듬을창조하는것이며 그것을그룹의리듬과어우러지게하는것이다 대부분아프리카인은성장하면서부모에게이러한진실을배운다 그러나체르노프는 아프리카인들은즉흥연주를하지않는다 재인용 라고말한다 이말은최소한서구에서생 판티 드럼의대가가숨겨진리듬이라부르는것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각하는즉흥연주방식이아니라는뜻이다 설명해보면 아프리카에서대부분리듬과노래는전통적이며 연주중막연한개인적시도는허용되지않는다 이상적인것은전체의흐름속으로자신의개인적리듬을아주매끄럽게맞추는것이다 이것은 리듬공유 를의미하는것으로 아프리카인들은그룹에서연주하는박자에맞춰춤을추기때문에 그룹의창조물에개인적리듬을맞추는법을배우지않으면안된다 아프리카앙상블에서각북의리듬은비교적단순하며 이중박 삼중박의끝없는변화로구성되어있다 그복잡성이인상적이며 네개의악기에대응해두드리는세개의북 엇박자와맥박이진동하며 그소리에반응한청취자들에의해표출된독특한몸의형상을창조해내는것은이러한리듬들이혼합될때뿐이다 토킹드럼 음성을전하는 북의 선율아프리카에서북연주자는경우에맞게연주할올바른리듬을아는것이그리듬을실행할수있는것만큼중요하다 족장이의자에서일어나서거닐기시작할때 북의명인은쉽게리듬을바꿀수있어야하고족장이일어나움직이는것을환기하는것이외에 신중히그리고의식적으로걸어야하는족장의인상을강하게남기기에적절한리듬을연주해야하는것은필수적이다 사교춤에서훌륭한북의명인은북으로평상시의긴이야기를계속할수있다 농담과속담을말하고 청중속의특정한사람에게인사하거나다른사람에게춤추기를재촉하는리듬을두드리는소리로알린다 사람들은 이것을 말하는북 이라부르는데이것은수세기동안북의대륙에관한가장신비한일중하나였다 아프리카는일천개이상의언어와말로다할수없는방언이있어
음악과문화제 호 서 정보전달은수많은번역을통해서전달되어야하는데 말하는북연주자는그의방언으로원하는어떤정보도전할수있다 기본적으로아프리카인들은그들의북으로다 음정이나리듬을창작해서대화한다 아프리카의몇가지언어는음조언어 다 그래서상대적인음고는의미에영향을준다 소리를올리는것은또하나의의미가되고 정확한동질의소리를줄이는것은전혀다른의미가된다 비음조언어에서 리듬패턴은상징적으로이런차이를나타낼수있다 아프리카인들은리듬과동시에음고를다룰수있는북을창조함으로써리듬과음고가말이되는방법을알아낸것이다 아프리카토킹드럼현상중최고정점은대인구두정보전달방식 이다 년루앙고 의에티오피아우편증기선의난파소식을 마일떨어진란다나 로대략한시간후에전한통나무북 은콩고 의드럼메시지는유명한일화로남아있다 토킹드럼 둔둔 은다중리듬과다음정속에서연주한다 연주자는북표면의장력에변화를줄수있다 그것은한손으로두드리고다른한팔로팔아래끼어서줄을쥐어짬으로서원하는소리의음정을바꾼다 관중또는북과의대화나메시지전달과정에서발생하는둔둔의소리는음성의전달이며 다중리듬과선율라인양쪽에서고도의정교함과꾸밈새가분명히있다 음의고저와강약 장단의결합과왜곡등으로표현하는북의메시지는음성을전달하는북의선율을만든다 아프리카서해안에있는포르투갈령 의고립영토 내의 강에면한제 의항구도시로서주도 앙골라의수도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빙의가수 몰입과표현력문명사회사람들이 북미인디언 치료주술사 혹은 아프리카 주술사 라부르는무당은자신의힘으로건강 을유지하고치유를해내는놀라운고대기술의신체관리자이며그들사회의일원이다 이에대해하너 는다음과같이말한다 매우다른문화를가진사람들과수만년동안대양과대륙에의해분리된사람들조차도 이런주술적방법은세계적으로현저히닮아있다 서문 중앙아시아의종족들이샤먼트랜스문화의대표적인예라면 아프리카부족들은빙의가수상태문화 사이의그들대응부이다 영혼세계와만나는월드트리 로북의비트를타고가는무당대신에 아프리카인 특히서아프리카인들은영혼이댄서의몸속으로들어가북의비트를탄다고믿고있으며 댄서는빙의상태의혼란스러운몸동작을시작한다 빙의가수상태 는거의모든방법에서샤먼가수 월드트리는여러종교와신화 특히인도 유럽어족의종교에존재하는하나의주제이다 월드트리는천국을떠받치는거대한나무로묘사되고있으며 하늘 땅 그리고그뿌리를통해서 지하로연결되기때문에 생명의나무의주제에깊이연결되어있다
음악과문화제 호 상태 와는정반대이다 무당은흔히빙의가수상태를거치는동안에도여전히의식이있으며 영적세계에서거행되는여러가지대화를청중과함께나누기도한다 무당은의식후에도그과정을기억하고가수상태에서도복잡한리듬에따라춤춘다 대부분의아프리카빙의의식에서빙의하는영혼은사실은조상의영혼이다 이런강력한조상의영혼을 오리샤 라부르는데그것은문자그대로 머리가탁월함으로선택된사람 을의미한다 하트에따르면 사람들이아무영혼에나홀리기를원치않기때문에올바른영혼만이자신의영역을차지한다는것에대해대단한주위가필요하다 라고하면서 특별한리듬은샹고 같은특별한영혼 만을부르게되어있어서이것을해내는방법은북과함께하는것이다 라고말한다 가장강력한가수상태리듬은비밀사회의것인데 그것은이승과저승사이의모든소통을관장하고있다 서아프리카의야웨비밀사회는그종파의 가지특별한춤을반주하는 가지의각기다른형태의북의리듬을가지고있으며 가지다른영혼을불러들인다 무당이될사람들은그종파의언어 리듬 춤그리고힘을배우며 오랫동안그곳에서고립되어지낸다 이입회의식동안일어나는것에대하여기록된것은많지않지만 칸돔블레 보둔 그리고산테리아같은특별히빙의종파의신대륙출현에관한몇몇연구에서이러한것들은문헌에서발견되기도한다 무당수련기간에 수련무당들은종파의영혼을부르는북의리듬을배울뿐만아니라북의갖은비밀언어와사용하게될신호도배운다 수련방법은현대의심리학이 상태의존학습 라부르는것에의해설명되어질수있다 북의리듬은특 전통요루바종교와그분파인산테리아또는칸돔블레같은남미와카리브해의신또는정령 카리브해에잔존한서아프리카종교적의식 상태의존학습또는상태의존기억 는유기체의생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별한리듬에대한신호로서뿐만아니라댄서들사이의학습된가수상태를촉발시키는신호로서도역할을한다 라고말하는이이론은신체경험이다음에재생될어떤신호를표현할때 유사한상황에서몸이스스로알게된다는것을강조하고있다 이이론의예는수련무당의몸이빙의상태에가까워지면서조직적으로압박을받게되면 이압박의적용은몸전체로전해진다 북의리듬과춤동작의형태로어떤분명한신호가나타는데 수련무당이리듬을연주하고몸이저절로반응하기직전까지뇌는이신호를가수상태로전달한다는것이다 음비라 소통과참여음비라는짐바브웨 쇼나족의가장발전된전통악기중의하나다 쇼나음악에서 짐바브웨의국악기인음비라드자바드지무 조상의음성 는수천년동안짐바브웨쇼나족이연주해온악기이다 전형적인음비라드자바드지무는 에서 조 구조로된 개의다른항목 열 으로된 왼쪽둘 오른쪽하나 견목 전향판 에부착되어있다 독특한고유음계와연주기법을가진음비라는그연주로부터나오는부드럽고오묘한맑은종소리와같은다성적선율은영혼을부르는신비함이있다 악기가연주될때윙윙거리는소리를만들기위해병마개 조가비 또는다른물질들이부착되기도한다 전통곡에서 그것은조상의영혼을불러들인다고믿기때문에원주민들이신성한악기로여기는것으로이소리는쇼나종교와문화에서극히중요하며 매우특별한의미가있다 음비라연주는선조영혼과의소통수단이며후손이죽을때에도이 리적 정신적상태를기반으로한학습과기억에대한발상 이효과의예는암기의유형과기억의유형이유사할때기억에대한강한긍정효과를내는적절한전달과정이다
182 음악과 문화 제25호 러한 관계가 끝나지는 않는다. 조상이 영매의 몸을 통해 들어와서 말 할 때, 신들림을 통해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이 의식들은 음비라 음악 과 춤을 중요하게 포함한다(박현지(역) 2003: 209-219). 음비라 드자바드지무는 종교의식과 마비라(mabira)라 부르는 사회 모임(친목회)에서 자주 연주된다. 공동체 구성원들이 음비라 음악과 다른 패턴으로 손뼉을 치고 춤추면서 함께 참여하는데, 남녀가 음비라 의 베이스 부분을 구성하는 선율을 노래함으로써, 또는 높은 음정의 요들 양식을 연주함으로써 공연에 참여하기도 한다. 이런 의식과 공연 에 대해 투리노(Turino)는 그의 글,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의 음악 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영매가 조상이 다가오고 있다는 묘한 표시를 해주면, 나머지 참여자들 은 좀 더 격렬하게 연주하고, 춤추고, 노래하기 시작한다. 이 총체적인 에너지가 신들림을 일으키게 한다. 음악이 영혼을 의식에 불러내는 주 된 흡인력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훌륭한 음비라 연주와 집중적인 상호 노력은 비라(bira=노래하다) 의식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내부의 힘이 집중되고 에너지가 충만할 때, 영혼이 중간자의 몸에 들어온다. 영혼들 은 그들이 살아 있던 동안 즐겼던 음악에 의해 특별하게 매료된다. 그 리고 정확한 음조를 연주하는 것은 신들림에 중요하다(박현지 역 2003: 209-219). Ⅲ. 아프리카 대중음악의 혼종성 아프리카의 식민기간은 억압의 기간이었을 뿐만 아니라 타문화의 음악이 만나 새로운 양식으로 융합되는 기간이었다. 하이라이프 (highlife)는 아프리카 전통 음악의 리듬과 선율적 요소를 단순화한 음 악적 피진어(pidgin language)9)이다. 피진어는 그들 조어(祖語)의 요 소가 교배되는 과정에서 단순화된 언어를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 어떤 언어의, 특히 영어 포르투갈어 네덜란드어의, 제한된 어휘들이 토착 언 어. 어휘들과 결합되어 만들어진 단순한 형태의 혼성어. 서로 다른 언어를 쓰는 사람들의 의사소통 필요에 의해서 형성되었다.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그발전은분명히새로운상황에대응한아프리카음악인들의창의적선택과문화재료의통합으로보인다 이런문화횡단과정은식민화이후시작되었으며새로운음악형태의폭넓은다양성을가져왔다 그러나그것은아프리카와유럽음악간의융합만발생한것은아니었다 소위말하는노예제도의삼각관계 유럽 카리브해 그리고아프리카 라부르는세지역과북미를포함한음악적양상들의십자형차용과되넘기기의결과로여겨진다 노예들이북미로가져온아프리카음악의첫단계는단순하다 그러나그다음의변화와그이후아프리카로귀향한스타일의변화는다양하며복잡하게얽혀있다 오늘날아프리카는급속한사회변화의현장이다 도시와시골지역의물질적외형이그들의삶과대륙주민의관점에영향을미칠뿐만아니라종족그룹들이새로운정치적 문화적단위로결합되기도한다 이런변화과정에서 민속음악전통도변화하고있다 음악과춤의전통이수정되는동안 월드뮤직 이라칭하는음악유형이나타났는데 그것은새로운음악형태로전통음악의선율과리듬적원천을활용한것이었다 이런대중음악의경우에는정규교육을받지않은독학음악가들이종종밴드를구성한다 아프리카에서대중음악은사회생활의일반적인활동에포함되지않기때문에 음악가와밴드는항상홍보가필요하며그때문에서구사회와마찬가지로상업광고뿐만아니라음반회사나방송매체가필요하다 그러나대중적이라는단어의또다른해석은많은사람이선호하는것을의미한다 대중음악에서그선호는음악의유형이아니라음악의스타일을뜻한다 아프리카의도시화와대중음악 도시의인구증가는사회를재형성하게하고질적 양적으로사회변 화에큰영향을미쳤다 급격한도시화의과정에서몇몇요소들은변
음악과문화제 호 화를겪거나약화되기시작했으며 대부분의도시거주자들은이전의 종족중심의가치관과정체성의식에서벗어나도시생활에적응한개 인주의적정체성을공유하게되었다 그때문에도시화는대중음악연 구중가장중요한양상중하나로간주한다 자본주의이전의원시공동체라는환경속에서전개된대부분의전 통아프리카음악은도시거주자들의문화적인욕구에따라현대적이 며토착적인음악그리고특정종족과지역성을초월한도시화된현대 적혼합장르음악이아프리카에서탄생했다 도시화와산업화로말미암아생활방식이변화하면서 사회적 종교 적인기능과연관되었던음악은오락적기능이강화되면서대중의취 향에따라다양한장르가생겨났다 언어와종족의차이로배타적인 성격을유지하고있었던아프리카의음악들은타종족의음악보다는 레게와록등수입음악의영향을많이받게되었다 다국어혼합 장르가하이라이프음악에어떤영향을주었는지에 대한코플란 의설명은다음과같다 폴리그롯이그혼합의과정에서모국어의여러요소를단순화시키는것처럼 전통음악의이질적인요소들은 복잡한다중리듬이단순리듬으로변화된것처럼 단순화될필요가있었다 그래서링구아프란카대중음악은범종족사회의주체성형성기능과동인 이되었다 재인용 이처럼새로운아프리카의대중음악이탄생하는과정은다국적혼 합어의형성과정과여러면에서비슷하다고할수있다 대중음악산 업은영리를목적으로음악의홍보와판매를위하여보급과확산을시 도했으며 도시화는증가된도시인들의문화적욕구 오락또는유흥 를수용하는공통요소의양식으로발전했다 위에서언급한음악양식 들은그속도와깊이에서유례없는사회경제적변화를겪은사회의 산물이다 년대에 쿠바음악은아프리카도처에유행하였으며서아프리카 동지중해에서쓰는이탈리아어 프랑스어 그리스어 스페인어의혼합어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의많은지역에서주도하는대중음악이되었다 또칼립소가하이라이프에상당한영향력을행사했던이시기에전기기타가소개되었다 그후기타의확산은현대의아프리카음악사이에가장중요한발전중하나가되었으며 아프리카도처에 쿠바 서구 또는전통아프리카원천을기반으로한기타기반의스타일이생겨났다 이스타일에서특히주목할만한것은콩고와짐바브웨기타음악에서전통적손가락피아노패턴을유지하는것이었다 년대는솔 뮤직과자메이카레게가아프리카에많은영향을끼쳤다 아프리카의레게밴드는빠르게확산하고그인기때문에 다국적음반회사들이많은홍보를했다 그러나아프리카의음악현장은다양한장르로확산한대중음악의인기에도불구하고 매우열악하다 많은지역에서대중음악을접할수있는수단은라디오가유일하다 나카세트는한정된접속만할수있다 그럼에도 그들이선호하는것은음악의유형이아니라스타일이며 그들의전통문화를바탕으로한춤과음악이다 가나의대중음악 하이라이프 하이라이프는식민기간서아프리카에유럽문화변용의강력한영향력을발휘한혼종음악이다 하이라이프는서구와토착음악의두요소를전통음악체계로나타내는지속성을유기적인새스타일로통합하는혼합주의형태이다 하이라이프는음악의수많은유형을다루는개괄적인용어인데 그이름을설명할수는있지만 정의를내리기는어렵다 가나에서하이라이프의출현은세가지로구별할수있다 첫째는하이라이프와콘코마하이라이프의근원으로서군악대의브라스밴드이다 두번째는유럽식민지배자들이오기전에이미시작되었기때문에 가장오랜역사를가진팜 와인 음악이다 마지막은 댄스밴드하이라이프 의근원인흑인기독교엘리트들이다
음악과문화제 호 팜 와인음악은하이라이프의가장오래된분파로알려져있다 그 것은외국인과지역선원그리고지역노동자들이팜 와인의발효주 스를마시며 기타와지역드럼을연주하기위하여함께가는부둣가 하류층팜 와인술집에서나온음악이다 주로오시비사아바 아덴쿰 그리고아드지와 같은그런전통적인판티 오락음악을하는방문선 원들의강력한영향의결과로서팜 와인하이라이프는 세기초기에 가나의케이프코스트 엘미나 와위네바 의항구도시에서발전했다 선원들은미국과카리브해 출신의흑인들을포함했지만 특히중요한것은라이베리아의크루 선원들이었다 선상에서크루사람들은아코디언 콘서티나 하모니 카 페니휘슬 벤죠 만돌린 그리고특히스페인기타같은작은휴대 용악기들을연주했다 기타에서그들은그지역하프류트연주의아 프리카교차리듬법을개조한별개의서아프리카와대조되는프럭킹 스타일을개발했다 년대전기악기의발명으로 마을에서연주하던초기해안선원 들의기타음악을언급하든간에팜 와인음악이란이름은모든어쿠 스틱기타음악의총칭이되었다 팜 와인음악이내륙지역마을로확 산될때 전통은더욱강조되었다 그노래는피진잉글리시보다더한토착방언으로불렸으며그리 듬은더복잡한전통리듬을기초로하였다 나이지리아에서 이아프 리카화한버전은 네이티브블루스 라불렀으며 아샨 가나의남서해안지역에모여사는아칸 족 수도아크라에서남서쪽으로 떨어진대서양의기니만 연안에위치 가나의황금해안에있는도시 가나남부의기니만 에자리잡고있는어업의중심지 기니만 연안의아이엔수강 어귀에있는항구도시 크루족 라이베리아 해 지방의원주민 작은아코디언같이생긴악기 현악기연주에서줄을뜯는듯당겼다놓는기술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티지역에서는오돈소 또는아샨티블루스 라불렀다 이런배경에서 블루스는마이너 또는 음계키 를적용했다 식민지화초기에 서아프리카해안가요새에있는유럽인들은군행진곡을연주하기위해지역음악가를고용했다 이하이라이프음악의이름이아다하 였다 몇년내에 이음악은매우인기를얻었다 남부가나마을에서 그곳사람들은값비싼금관악기를살형편이안되기때문에 그들은콘코마 라부르는 가난한사람의버전 의한종류를개발했다 년대와 년대사이에이음악은최고점의인기에도달했고 년에콘코마는거의자취를감추었다 다만 가나와토고의에웨언어를쓰는지역에서 콘코마는지역오락음악과융합하여소위보르보르보르 라불리게되었다 하이라이프의마지막주요줄기는댄스관현악단에서유래되었다 이관현악단은시에라레온 가나와나이지리아의해변에살고있는흑인기독교인엘리트사이에서찾을수있다 관현악단은왈츠 폴카 래그타임과라틴댄스음악같은유럽과미국의춤음악을연주하는대규모편성이었다 년대에아칸 선율 을포함한관현악단은그들의쇼에서구의 성부화성을편성했다 그음악가들은자신의전통음악풍에서토착적인요소를선택하기시작했다 이런방법으로그들은흑인엘리트관중을위해유럽과미국음악을아프리카화했다 원형하이라이프밴드로알려진판티아다하 관악밴드는 년대에카리브해의클라베 리듬을빌려왔다 이 중동베닌의보르구주에있는주도파라쿠지자체의한마을이름 가나의대부분지역에사는아칸족 의궁중음악에사용되는독특한 음계 리듬으로서의클라베는악기클라베가연주하는서로다른기능을가진두마디가하나로연결된리듬패턴을말한다 각마디는긴장을유발하는쓰리사이드
음악과문화제 호 처럼하이라이프가크판로고음악에영향을주었을뿐만아니라사교댄스와드럼댄스에영향을받아온것처럼 그것또한다른형태를발생시켰다 예를들면 크판로고 하이라이프와보르보르보르 하이라이프인데 그것은작은북과기타로하이라이프를연주하는 박자로된음악이다 박자로된가나의모든오락음악은하이라이프라부른다 지금이의미는잊힌것같지만 단어하이라이프의 하이 는원래상류사회의지위를의미하는것이었으며 고급무도회장에들어갈수없는가난한댄스커플들이밖에서그것을 상류생활 이라불렀다고전해진다 크판로고 신 전통음악크판로고는 신 전통 이라는신조어로가나 의대중음악으로전통음악에식상한젊은도시가나인들을고취했다 그것은전통과대중음악사이에넘나드는형태이며 혼종성 이란이름으로세계적인새생활로진입하는방법인현대화의한형태였다 크판로고의경우는 로큰롤을통해그들자신의주체성을창출해낸결과였다 로큰롤은 록어라운드클록 같은영화를통해서부콤 출신의가 부족젊은이들을열광시켰으며 로큰롤의댄스스텝은곧그들에의해크판로고춤과혼합되어세계로확산되었다 악기편성과역할 와긴장을이완시키는투사이드 가있는데 쓰리사이드의봄보 와폰체 음은특히중요한기능을한다 년맥스 프리드맨 과지미데나이트 가에합작한록큰롤의고전 년 월 영화 폭력교실 의타이틀백으로서 년 월 일에녹음한빌헤일리와유성들은영화공개와함께대히트하여밀리언셀러가되었다 만매 제임스타운의한지역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크판로고악단은북연주자 댄서 그리고가수로구성되어있다 일반적으로 명의보조북연주자를이끄는한명의고참북연주자 이하고참연주자 가있다 고참연주자는독주부분을연주하면서댄서의움직임을따라간다 다른타악기연주자들은북과딸랑이그리고벨 로리듬을지원한다 리드댄서는댄스그룹을이끌고그그룹의훈련을책임진다 그리고주선율가수 는그곡의독주부분을노래한다 일반적으로가수와댄서는같은사람이다 악단의모든구성원은저마다중요한역할을한다 한사람이빠지면공연을할수없다 물론북은혼자서연주할수는있으나 노래와춤이함께하는것만큼흥분과흥미를주지는못한다 연주방법과기능크판로그는분명한기본개념이있다하더라도 수많은다른방법으로연주될수있다 벨 악보 로연주되는타임라인 이벨패턴이매우중요하다 그것은규칙적으로순환하는리듬적운율의시작과끝을만들기때문이다 나무막대로치는금속벨의리듬패턴에따라선율이생성되고타악기의리듬이모두벨패턴에맞춰져있는것은쿠바의클라베리듬기능과역할을닮았다 이벨패턴은원래남미로온노예들이가져온아프리카리듬인데후에변화된형태로고향으로돌아온것으로추정된다 조가비나씨앗으로덮은조롱박딸랑이 악보 는손목이나발에부착해서사용하기도한다 이리듬패턴은 분음과 분음의규칙적인교차로끊임없이주술적인분위기를연출하는연속리듬이다 이것은아프리카에서남미로전해졌다
음악과문화제 호 크판로그드럼은보통딱딱한레드우드 로만들어지며긴술통모양의드럼헤드위에영양 의가죽을씌워만든다 그리고조각가들이북의외형을조각해서완성한다 조율은그가죽에연결된나무팩을두드려조율한다 크판로그드럼은양손과스틱으로연주할수있다 그것은리듬에달려있는데 특별한기술이사용된다 크판로그댄스용으로 손기술로만사용되는 가지스트로크가있다 첫째는북의테두리를손가락으로연주하는오픈스트로크 이다 이스트로크는오픈톤의높은음이다 두번째는손바닥전체를가죽표면의중간을치는반동음인데그것으로베이스음을만든다 세번째는오픈또는뮤트음을만드는손뼉음 이다 손뼉음은가죽표면의중간으로도연주할수있다 그러나다만손가락의끝으로해야한다 닫힌손뼉음은부드럽게연주되고기본리듬을채우는데사용된다 그것은리듬을장식하기도하지만정확한박자를맞추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열린손뼉음 은손바닥으로강하게내는것이며솔로에서자주사용되는큰소리를낸다 북의편성은다양화할수있다 만약두개의북또는타악기주자들 붉은삼목 북미산으로건축및가구자재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만이연주한다면 그때는보조북하나만연주되거나 또는한사람이두번째와세번째파트를결합하여연주한다 악보 의첫번째북 은끊임없이엇박 자를연주한다 나머지두북 와 은서로다른정박패턴을계속연주한다 보조북들은보통낮은음정으로연주되는반면 고참연주자는높은음정드럼을연주한다 보조북들은특별히음정을조절할필요가없고 다만주드럼보다음정이낮기만하면된다 두번째북 은가장중요한보조파트이다 이리듬은크판로고연주를이끄는중심적리듬패턴을명백히드러낸다 세번째북 은고참연주자의즉흥연주에대한반응으로리듬패턴을잘활용할수있다 모든문화의부족은제각기북연주에대한자체의규칙이있는데 고참연주자는그가사회의규범을지키는한원하는만큼자유롭게연주할수있다 또한 그의독주 는춤동작의음악적해석일수있다 독주는고참연주자가댄서의움직임을따라갈때일어난다 고참연주자는신체동작의세기에맞춘리듬을생각한다 악기로그의기교를보여주는일뿐아니라 고참연주자는그의기본적연주에멋진기교를더한다 그것은활주법 북연주에서다른손의손가락으로음정을변화시키는울림음주법 팔꿈치로음의울림을막기 폐쇄음 그리고장식음 등이다 비록크판로고드럼은토킹드럼은아니지만 고참연주자는소위말하는 북의언어 를통해그의솔로연주로말할수있다 어떤리듬들은확실한속담과관련이있다 이런속담들은피진잉글리시로말해지며많은노래들이하는것처럼보통일화를말한다 높이가다른두음사이를급속한음계에의해미끄러지듯이연주하는방법
음악과문화제 호 순서는위에서아래로 보통크판로고의연주는노래를따라간다 그노래들은가부족의언어나피진 잉글리시로되어있는데 때로는에웨나판티어를사용하기도한다 다른언어로된노래들은후에크판로고가가나의다른지역으로확산되었을때생겨났다 노래의주제는보통일상과정치적 사회적쟁점 역사적또는실제화제에관한것이다 아래에제시된노래가사는 모두조롱박을가져오라 라고말하고있다 조롱박은그릇으로사용하기도하지만 여자친구에게애정을표하는하나의징표로도사용된다 다음은크판로고음악 의악보일부와가사이다 모두조롱박을가지고오라 모두 모두 모두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조롱박을가지고오라 조롱박을가지고오라 포리지를먹으러가기위해조롱박을가지고오라 후렴 후렴 후렴 포리지를먹으러가기위해조롱박을가지고오라 후렴 이곡은후렴을동반한교창형식으로리드보컬이선율을선창하면 합창이후렴으로답하는크판로고음악이다 선율가사는피진잉글리시 후렴은가부족언어와피진잉글리시가함께번갈아반복한다 스케일은가부족의음악에서사용하는아칸 음계가아닌 메이저이며 선율의범위는 에서 까지사용되었다 리듬은다중리듬으로벨패턴을따라가는것과타악기 벨 의패턴에따라생성되는선율은전통과현대의혼종임을나타낸다 악보 에서나타난벨패턴과선율생성관계는두마디로된클라베리듬 벨패턴 의봄보 와폰체 음으로설명될수있다 벨패턴첫마디의두번째음은엇박자 인봄보이며 네번째음이정박 인폰체이다 두번째마디는모두정박으로되어있다 선율은음고에상관없이반드시엇박자인봄보에맞추어야하며폰체나정박은변화가상대적으로자유롭다 그러나기본적으로는맞추게되어있다 악보 은쿠바의클라베리듬과같다 이리듬은서구에서는편의상 박자로되어있다 악보 를 박 오트밀 귀리 에우유나물을부어걸쭉하게죽처럼끓인음식 특히아침식사로먹음 클라베리듬의쓰리사이드의두번째엇박 자를나타내는이름인데 이것은베이스드럼에의해강조된다 북을뜻하는스페인어로안데스음악이나아르헨티나음악에서도같은이름을사용한다 클라베쓰리사이드 에서네번째박을뜻한다 이음표는스트롱악센트포인트 테이크오프포인트 타겟포인트 그리고케이던스포인트 라고도한다 영어 를뜻하는스페인어
음악과문화제 호 자로보면모두클라베 벨 패턴에선율이맞춰져있음을쉽게알수있다 클라베비트는춤의스텝과관련있다 춤의스텝은비트에맞혀진다 엄격히전문적인의미에서비트는음악의가장기초적인리듬적맥박이다 자발적으로스텝이비트에맞춰움직일때춤은발생한다 클라베와함께다중리듬에서발생하는엇박비트 봄보 는아프리카형의원시적몸동작을유도한다 가나의젊은이들은이러한전통춤의스텝과로큰롤의트위스트동작을혼합했다 결론 아프리카의많은나라에서 음악은일상의한부분이며 잉태를거쳐탄생에서죽음까지모든인생의중간기착지의의미를더한다 아이가이가돋을때 오줌싸는그런아이들을치료할때부르는특별한노래가있으며이동할때나들에서괭이질할때부르는노래가있다 아프리카사람들은모든경우에맞는춤과음악을가지고있다 그들의삶은음악과함께한다 아프리카에서북은수많은언어와방언을극복하는정보전달매체로서 그들의신과접속하는운송수단으로서 그리고종교의식에서리듬의순환에참가하면서 댄서들이춤을출수있게리듬을제공하는악기로서기능한다 라멜라폰형식의악기들 코라와음비라등 은북과함께신들림을통해상호작용이일어나는의식들에서영혼을불러내는주된흡인력중의하나로중요한기능을담당한다 아프리카에서북은생명의표시이며북소리에반응해서함께춤추는것 노래하는것그리고정보를전하는것은서로에게소속감과결속감을주는기회이며 아프리카사회에서음악과춤이향락과즐거움보다더중요한의미가있는이유는춤이이같은독특한사회적기능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을하는데있다 그러나아프리카에서대중매체의출현은대중음악을활성화했으며이런형식은어떤분명한사회적목적없이즐기는오락장르를확산시켰다 이러한장르는전통음악의요소를대중음악장르로가져와수준높게혼합했으며 전통음악의기능과는달리 단지유흥만을위한것으로만들었다 전통적인아프리카음악은복잡한다층구조로된당김음과다중리듬이특징이다 그러나이런다중리듬은서구화로인해단순화되었는데 이런혼종팝형식의형성과정은많은경우단순화한피진언어의형성과정과유사하다 그것은조상의언어적요소가혼합되는과정처럼유럽의화성과아프리카의선율과리듬이도시형식으로합병함으로써단순하게된것이다 서구화는토킹드럼의기능을증폭된음량의확산으로전통적인요루바타악기들의소개를용이하게했으며 교창형식의보컬을새롭게강조하게했다 또 코라와음비라의연주기술과스타일은쉽게기타에적응할수있었다 그래서전기기타에코라의패턴을모방하고발라폰 또는자일로폰 은종종코라와함께연주했다 그리고다른아프리카음악들과함께함으로써전통소리같은스타일은다른문화에동화된록퓨전음악과혼합했다 그결과 아프리카음악의서구화는복합리듬계의중요성을약화시키며리듬를단순화하게했다 그것은문화적인감동전략이서로다를지몰라도 다중리듬에혼란스러워했던서구의대중에게쉽게다가가원시적향수를느끼게하고 자국민에게는서구의선진문화에대한호기심을자극하는긍정적인결과를낳았다 그것은새로운상황에대응한아프리카음악가들의탁월한창조적선택과현명한문화의통합으로간주된다 인간의본능에가까운행위양식 이저급문화 라고한다면아프리카의전통음악은저급문화에해당한다 그들의전통음악
음악과문화제 호 양식이모두본능적행위에바탕을두고있기때문이다 이것이바로지구촌도시인들에게향수를불러일으키고호소력을높이는결과로여긴다 또한 식민통치시대의영향으로유럽의문화에익숙한자신들의전통음악에현대적감성을혼합하여유럽음반시장을장악한아프리카의대중음악은음반산업의지원을결코무시할수없다 그러나상업화의중요성에도불구하고 대중음악의연행자들은진정성을강조하기도한다 오래된정의와판별은더는효력을유지하지못한다 한국의대중음악은세계화의과정과현실상황을인식하는데는동의하고 오랜투자와노력을해오면서도아직은미흡한성과를보이고있다 세계적보편성은개성이전제되어야하지만 무엇보다도이해하기쉬워야한다 차이를인정하는것은물론이고서로교류하기위해소통되어야한다 이런점에서아프리카의대중음악은우리에게많은것을시사한다 참고문헌 악보 박현지 역 저
아프리카음악의원천과혼종성 이봉재 사하라이남의아프리카의음악 음악과문화 제 호 대구 세계음악학회 아프로쿠바음악의문화적의미와악곡구성원리에대한연구 부산 동아대박사논문 장호연 역 외저 케임브리지대중음악의이해 서울 한나래 검색어 아프리카 대중음악 혼종성 북 빙의가수상태 무당 춤 전통
음악과문화제 호 논문제출일 년 월 일논문심사일 년 월 일수정논문제출일 년 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