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협의회 에큐메니칼신학의전개 - 역대총회주제를중심으로 머리말 역대 총회주제들에담긴신학적의미 제 차암스테르담총회 제 차에반스턴총회 제 차뉴델리총회 제 차웁살라총회 제 차나이로비총회 제 차밴쿠버총회 제 차캔버라총회 제 차하라레총회 제 차포르토알레그레총회 제 차부산총회 맺음말. 한국교회안에서지금까지세계교회협의회 총회주제에대 한연구가활성화되지못했던이유는한국교회가 총회주제들 을결정하는과정에참여할만큼중심적위치에있지못했기때문이 다 역대 총회참석자들의보고서들중에총회주제에대한신 학적언급이처음발견되는것은 년제 차캔버라총회를다녀 온이형기의논문이다 그는총회주제와관련하여정현경의신학 서울장신대학교교회사교수 이형기 제 차총회 호주캔버라 년 의보고서 세계교회협의회 년사 한국장로교출판사
적입장을깊이있게소개하였다 년제 차하라레총회가있기바로직전이삼열은총회주제를다룬논문을게재하였는데 그것은그가 중앙위원으로총회정보를다룰수있는위치와능력이있었기때문이었다 년 월 일 중앙위원회가제 차 총회장소를부산으로결정한이후 한국교회의에큐메니칼진영에서는부산총회의주제를정하는일에적극적인관심을보이기시작했다 년 월 일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신앙과직제위원회가개최한 총회주제에관한토론회 에서필자는 총회주제들에대한성찰 이라는글을발표했다 년 월제 차 부산총회한국기획위원회가아시아기독교협의회 와 아시아데스크와함께부산총회주제제안을위한신학협의회를개최했다 명의신학자 목회자 활동가들이모인협의회에서 신앙과직제위원회는 이제생명을택하여라 는주제를제안하였고최종제안문은 로결의되었다 그러나 년 월 중앙위원회는부산총회의주제를 생명의하나님우리를정의와평화로이끄소서 로결정하였다 역대총회주제를중심으로 신학과운동을살피는것은에큐메니칼운동을종합해서보는의미가있다 중앙위원회가총회장소를결정한후 총회기획위원회 가결성되어총회주제를비롯한기획을입안하게된다 그과정에서총회주제는에큐메니칼운동의성경적 신학적전통 교회들의공동희망 시대상황 총회개최지의상황 에큐메니칼운동의의제등을광범위하게고려하고 여러안건들가운데가장통일성이있고우선적중요성이있는것들을선발하여최대한의상관 이삼열 제 차총회의과제와전망 년대에큐메니칼운동의방향모색 기독교사상 년 월호 이발표는수정보완되어 암스테르담에서부산까지 총회주제들안에나타난 운동과신학 서울장신논단 제 집 에출판되었다 이논문은서울장신논단의원고를수정보완하였다
관계를만드는과정을통해선정된다 따라서주제는총회를상징하고 시대의징조를표현하고 에큐메니칼상황을해석하며 과제를드러내는복합적인역할을한다 또한한번정해진총회주제는동시대의다른에큐메니칼운동들과연속성을가지며차기총회에도영향력을갖고있다 따라서역대 총회의주제들이어떠한신학적인내용을담고시대의징표들을어떻게표현했는지연구하는것은향후한국교회의에큐메니칼운동과신학발전에필요한일이다. WCC 시대적배경 년대서구와북미교회들은 국제선교협의회 삶과봉사 신앙과직제 를통해교회일치를드러내었다 그러나신앙과봉사가분리되어서는교회의진정한일치를추구할수없다는인식을가지고그들은 년네덜란드위트레흐트 에서 창립에동의하고 헌장을작성했다 그러나제 차세계대전의발발로서구교회의낙관론은무너졌다 전후세계는문명파괴 냉전블럭의형성 남아공에아파타이트 정권의출현 으로혼란과무질서의상황에직면했고유럽교회는교회재건의과제를앞두고있었다 개회원교회에서 명의대표가참석했는데주로유럽과북미교회들과약간의정교회대표들이었다 정병준 암스테르담에서부산까지 세계교회협의회는우리주예수그리스도를하나님과구세주로받아들이는교회들의친교이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인간의무질서와하나님의섭리 엡 당시 지도자들은하나님의주권과섭리만이인간의무질서를해결할수있고 교회는하나님과인간사이의중재자가되어야한다고믿고있었다 에베소서 장 절과 절에근거해서교회는하나님의섭리 인예수그리스도를통해온백성과온우주를그완성이되는머리로인도하는존재라고인식했다 그렇지만책임있는증언을해야할교회들이전쟁으로심각하게분열되어있는상황에서 는교회들이분열을회개하고자기갱신을통해일치를추구하도록촉진하는역할을하려고했다 이주제안에는인간의교만과하나님에대한반항이죄성의특징이며 어떤문명과교회도하나님의심판에서자유롭지않다는칼바르트 신학이반영되어있었다 한편바르트는이주제에대해 인간의무질서를깨닫게해주는것은오직그리스도안에계신섭리의빛으로만가능하다 기에순서가 하나님의섭리와인간의무질서 로바뀌어야한다고비판했다 교회일치신학 비교교회론초기 의교회론은기독론중심적인 비교교회론 이었다 그것은신앙과직제세계대회가초기부터취해온입장이었다 비록교회들은분열되어있지만예수그리스도안에서하나님이주신일치 가있고그것을서로확인하기위해 함께모이자 는슬로건을내걸었다 선교신학 교회중심선교론 이시기는여전히선교단체들이세계선교를주도하고있던시기 였다 국제선교협의회 가아직 에가입하고있지않은상황
에서선교단체들에게만책임이있는것이아니라모든교회가선교 적책임을가져야한다고강조했다 사회참여신학 책임사회론이땅의교회들은그리스도에대한충성을경제적 국가적 인종적이해관계와혼동하고잘구분하지못하고있다는점을인식하고 교회는이념을초월하여공산주의와자본주의의대안이되는자유와경제적정의를내용으로하는 책임사회 를건설하기위해일해야한다고촉구했다 시대적배경 년에베를린이봉쇄되었고 년에북대서양조약기구 가결성된직후중국이공산화되었고 이듬해한국전쟁이발발했다 년 월 토론토중앙위원회는 한국상황과세계질서에대한성명 을내고 이한국에서경찰행동을해줄것을결의했고 이로인해중국교회가 에서탈퇴했다 그리고탈식민지화운동으로신생국가들이탄생하기시작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이하남아공 은 년 월에결의된 인권선언 에대한서명을거부하면서 및 와긴장관계를형성했다 총회개최지미국은세계에큐메니칼운동에가장큰영향력을가지고있었으나당시상원의원매카시에의해공산당마녀사냥이일어나고있었다 개회원교회에서 명의대표가참석했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그리스도 세상의소망 엡 년토론토중앙위원회는 세계는거짓희망 절망과두려움으로가득차있기때문에총회주제는주예수그리스도께서교회와세상모두에게유일한희망이라는확증을해야한다 고언급했다 여기에서총회주제는기독론과종말론적희망으로결정되었다
이주제가결정되는시기는냉전 한국전쟁 인종차별 경제적억압 핵무기의위협에의해정치적분열이유지되는상황이었고 는교회가하나되는방법을그리스도에대한신앙과그안에있는종말론적인소망으로제시한것이다 그러나종말론적희망 하나님나라 의의미와그역사적관련성에대해서는참석자들의견해가일치하지못했다 주로유럽교회들은희망을종말론적으로이해했고미국교회들은그것을낙관론적으로이해했다 교회일치신학 비교교회론에반스톤의교회론은여전히비교교회론적입장이지만암스테르담의것보다는발전되었다 그배경이된것은 년토론토중앙위원회에서발표한 의본성을밝히는 교회 교회들그리고세계교회협의회 문서였다 이성명은 가단일교회를추구한다는비판에대해결코 단일교회 가아니며 의목적은 교회들이서로접촉하고일치문제에연구와토론하도록촉진 하는것이라고했다 또한 교회론의발전은 년룬트신앙과직제에서왔다 거기서교회일치는선물이며과제이기때문에가시적일치를키워가겠다는입장을밝힌바있다 에반스톤에서는 함께모이자 에서 함께성장하자 로강조점이바뀌었다 선교신학 하나님선교에반스톤의선교신학은 년빌링겐국제선교협의회 에서등장한 하나님선교 개념에큰영향을받았다 선교의주체는교회가아니라삼위일체하나님이며교회는하나님의선교의도구로서세상을향해섬겨야한다는것이었다 또한여기서평신도선교신학이등장했는데평신도는 교회와세상사이를연결하는다리 라는선교적책임을강조했고 직업과노동의선교적의미도강조되었다
사회참여신학 책임사회론 년대에큐메니칼운동의주관심은탈식민주의와신생국가의건설이었다 는최초로경제적저개발지역의문제를다루었고 경제적정의와사회정의문제가부각되기시작했다 여기서 책임사회 개념이더발전되어 책임사회는사회 정치적대안이아니라사회질서를평가하는기준이며우리가선택할사항에대해안내해주는지침이다 라고규정했다 교회는국가의양심이되어야한다 그리고복음과하나님의나라가사회참여의표준이라는윤리신학이제시되었다 또한총회는인종평등을주장하는 성명서 를발표하여그후남아공의세개의네덜란드개혁교회들이 를탈퇴했다 시대적배경 년나토에대응하는동구권바르샤바조약기구가결성되었다 이렇게형성된미소양대블록에저항하면서아시아와아프리카의 반둥비동맹회의 가결성되었다 년가나가영국연방에서독립하여아프리카민족독립의선봉이되었고 년에는쿠바혁명이일어나면서미국의패권에도전했다 년남아공정부의샤퍼빌흑인학살이일어났다 는 년소련의헝가리침공때에난민들의이주정착을지원하였다 그리고 년러시아정교회와 사이에대화와방문이활성화되었다 이러한봉사와대화는뉴델리에서 개의동방정교회 러시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폴란드 가 에가입하는중요한배경이되었다 이렇게에큐메니칼운동은초기에교리보다는봉사와친교를통해성장했다 년동아시아기독교협의회 의전신 가조직됨으로써아시아에큐메니칼운동의성장이나타났다 제 차총회가인도의 나이난코쉬 정병준역 아시아에큐메니칼운동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뉴델리로결정되는데는이러한아시아교회들의성장이배경이되었다 뉴델리총회에서는 개의신생교회 개의아프리카교회 개의아시아교회 개의남미교회 와 개의오순절교회도 에가입했다 개회원교회에서 명의대표가참가했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예수그리스도 세상의빛 요 기존의주제가주로서구신학자들의해석에크게의존했던반면에인도교회는주제성경공부교재를 개의지방언어로번역하여많은성경공부를하면서대회를준비했다 이번총회는 헌장의확대수정 와 의통합 동방정교회의가입 여러아프리카아시아교회들의가입 로마가톨릭교회의옵서버참석 최초로타종교인과대화의길을개방하는등엄청난변화가일어났다 총회가 예수그리스도 라는표현을사용한것은보수적인복음주의권교회들이 를향해 신학적상대주의 혹은 혼합주의 라는비판을제기한것에대한적극적반응이었다 당시인도의주요종교힌두교는 월 일에디파발리 라는 빛의축제 가있는데바로그뒤를이어 월 일 월 일에열리는 총회는예수그리스도가진정한 세상의빛 이라고선언한것이다 따라서이주제는지역현장의상황에대해서도신학적반응을한것이다 이주제는 나는세상의빛 요 이라는예수그리스도의선언을상기시키고 동시에 너희는세상의빛 마 이라는요청을암묵적으로담고있었다 예수그리스도의빛은십자가라는고난과수치에가려있기때문에세상사람들의눈에는감추어져있지만부활을통해서드러나게된다 이처럼교회도십자가를짐으로주님이세상의빛이라는증언을해야한다는뜻이다 교회일치신학 가시적교회론 유기적일치 뉴델리총회는최초로 가시적교회론 을추구했다 총회는교회
일치의목적이 각처에있는모든 그리스도인들이유기적일치 를드러내야한다고명시한다 이것을풀뿌리에큐메니즘의중요성을강조한것이다 함께모이자 차 함께성장하자 차 에서 앞으로나아가자 가강조되었다 년 중앙위원회는기독론중심적인헌장에성서적이고 삼위일체적인근거를확대했다 이러한변화는동방정교회의신학적영향력확대로볼수있다 세계교회협의회는성서의가르침에따라주예수그리스도를하나님과구세주로고백하며 성부와성자와성령곧한분이신하나님의영광을위하여함께부름받은사명을공동으로완수하려는교회들의친교이다 선교신학 선교적교회론뉴델리총회에서는 와 가통합되면서 를대체하는세계선교와전도위원회 가신설되었다 이로써 는교회와선교를통합하고교회의선교적본성을강조하게되었다 아시아 아프리카교회들은오랫동안양기구의통합을강력하게요구해왔고 년아프리카가나에서모인 는이통합을결의한바있다 뉴델리통회는또한종간대화의가능성을열어주었다 하나님은자신을증거하지않고계신적이없다 는포용주의입장을채택하면서도혼합주의를피하려고경계했다 강조된곳은첨가된내용이다 그이유는 ⑴ 피선교지교회들의선교의식성장 ⑵ 양쪽의회원권과사업의중복 ⑶ 선교와교회의분립은서구교회의문제이며제 세계교회의문제가아니었기때문이었다 한편 와 의통합을반대하는소수의견이있었고그이유는네가지였다 시기상조론 에반스턴총회에서기독교의희망에대한견해가서로달랐기때문에 선교가교회의하부조직이되면선교전략이관료화될수있다는우려 의업적이위험해진다는우려 보수 와 진보 사이의신학적양극화
사회참여신학 창조신학의출발총회 분과는신생교회의정치 경제 사회문제를직면하도록도와야한다고하면서 인류애와신앙적실천은구분했고 어떤체제안에서도교회는예수그리스도의절대주권에복종할수있다고하여이념과신앙을구분했다 이때부터 는과학기술남용과자연파괴를우려하기시작하였다 독일의루터교신학자요셉지틀러는골로새서 장 절을근거로최초로 우주론적기독론 을언급하였는데 그는계몽주의이후교회가은총에서자연을배제하고인간역사와도덕의영역에한정시켰다고비판하면서교회일치와자연구원의길을연결시켰다 이것은훗날창조신학의전조가되었다 는반셈족주의를비판했고 남아공의인종차별을경계하는 남아공기독교인들을향한메시지 를발표했다 시대적배경 년대는세계사적혼란기였다 첫째 과학의발전은핵무기경쟁을가져왔다 둘째 충격적인케네디대통령암살 과마틴루터킹목사의암살 이일어났다 셋째 년월남전이시작되었고 년에 차중동전쟁 일전쟁 이발발했다 넷째 혁명의열기가불타고있었다 년미국에서는 만명의흑인들이인권시위를했고 년전유럽에서는학생들의반전시위가일어났다 년체코의민주화운동 프라하의봄 은소련군대의학살로막을내렸다 로마가톨릭교회는제 차바티칸공의회 를열어교회개혁을단행했다 년뉴델리총회에로마가톨릭교회의공식옵서버가참석한이후 와가톨릭내부의에큐메니칼신학자들과운동가들사이에긴밀한협력관계가이어졌고양쪽의사업에인적학문적
교류가활발하게이루어지게되었다 와로마가톨릭교회는함께신학적협력을위한 공동연구위원회 와사회참여를위한사회개발평화위원회 를조직했다 년웁살라총회와남미의메델린주교회의는가난한사람들을편드는 정치적선택을하였고이것은해방신학이출현하는배경이되었다 웁살라 총회에는 개회원교회에서 명의대표들이참석했고 이때는 의창립지도력이물러나고세대교체가일어났는데제 대사무총장은미국출신유진블레이크 였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보라내가만물을새롭게하리라 계 년후반은혁명과격동의시기였고 젊은이들은행동하지않는권위를인정하지않았다 당시에큐메니칼운동의중심의제는사회정의와경제정의였다 따라서 중앙위원회는기독론을넘어서종말에대한하나님의약속을주제로인용했다 이구절은역사의최종적인의미가이미현실안에서성취되었음을의미한다 만물의갱신이의미하는것은예수그리스도안에서개인과역사전체가질적으로변화되는것을의미한다 여기서 만물 은전통적인교회와세상사이의경계를무너뜨리는용어이다 하나님의섭리는온인류안에완성된다 따라서혁명적인변화가일어나고있는세상은하나님이일하시는장소이며이곳에교회가함께일하도록요청받고있다 여기서하나님선교신학이강하게표현된다 그러나인간적유토피아는경계했다 그리스도인들의순종은인간의옳고그름의판단기준에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하나님께서우리안에가져오시는새로움에대한응답으로이루어져야한다
교회일치신학웁살라총회는뉴델리의유기적일치 에서더나아가교회의일치를인류의일치와연관시켰다 교회에큐메니즘을인류에큐메니즘의중심에놓고 교회일치를종말론적으로인류일치의징표 로이해한것이다 웁살라의슬로건은 함께고난받자 이다 년몬트리올신앙과직제세계대회에는최초로동방교회신학자들이참여하였는데 성경 전통 전통들 문서를발표했다 이것은성경의권위와전통의권위사이의갈등관계를해결하는시도였다 또한교회는모든피조물과연대성을가져야한다고했는데신앙과직제가환경문제를다루면서교회론과윤리론이결합되기시작했다 선교신학 타자를위한교회 년멕시코세계선교와전도 대회는선교란서구교회와비서구교회모두의책임이며선교영역은비서구뿐만이아니라 대륙전부라고주장하였다 여기서기존의서구중심주의적선교를벗어나는사회참여선교론이강조되면서타자를위한교회와그리스도의현존의신학이강조되었다 사회참여신학 사회정의 경제정의 평화 년 의 삶과봉사 분과는제네바에서 교회와사회 세계대회를개최하고과학기술의신학적윤리적문제를제기하기시작했다 국제관계속에서군비축소 전쟁방지를언급했고 예배를인종차별과가난과관련시켰다 또 여성의완전한인권을거부하는교회 가족 사회적경향은비난받아야한다 고하여최초로창조적동반자관계를언급했다 총회는회원교회들이수입의 를개발지원자금으로지원할것과자국정부를설득하여 를개발목적에투자하도록노력하자고결의했으나실행으로이어지지는못했다
시대적배경 년대말에서 년대초반에제 세계안에는약소민족국가들안에서자유와해방을갈구하는몸부림이거세게올라왔다 리비아의카다피집권 필리핀마르코스의계엄령선포와한국의유신헌법선포 칠레의아옌데정권붕괴 터키의사이프러스점령 크메르루즈군대의캄보디아국민학살 같은혼란이외에도 중국의유엔가입 포르투갈의아프리카식민지들독립 스페인의프랑코독재종식 헬싱키협정으로유럽의냉전종식 과같은긍정적변화가일어났다 년미국의달러위기에연이어 년오일위기가일어나면서전세계교회는경제적어려움에봉착하게되었다 민중들의저항에대한신학적표현은 년구티에레즈의 해방신학 을출발로 실천 반성 의방법론에근거한흑인신학 여성신학 민중신학이나타났고 남미에서피억압자를위한교육학 과종속이론이등장했다 는웁살라총회이후사회참여를강화하는대폭적인기구개편을하였다 특히인종차별철폐위원회 를조직하고아프리카의해방운동을지원하였고 제 세계의개발을돕기위해교회개발참여위원회 를조직했으며 그리스도교의료선교위원회 를구성했고 살아있는신앙및이데올로기와의대화를하는조직을신설했다 년기독교교육세계협의회는 에통합되었는데 는의식화교육프로그램과행동신학 연구를지원했다 남아공정부는 에대한용공혐의와게릴라지원설을퍼트려윤리적으로공격을했고 극우복음주의자들을이용하여신학적으로공격했다 본래총회는인도네시아자카르타에서열릴계획이었으나과격파무슬림의공격적태도때문에총회는 년가을나이로비로옮기기로결정되었다 필립포터 가총회를준비
하였고 개회원교회에서 명의대표들이참석하였다 여성대 표가 명이었는데전체참석자의 로최초로두자리수에달 했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예수그리스도는자유하게하시고하나되게하신다 나이로비총회는의도적으로기독론으로돌아갔다 이총회는웁살라의해방과진보를유지하면서도교회일치와선교의주제를다시부활시켰다 필립포터는 웁살라는출애굽의분위기였고 나이로비는광야 와같았다고진술했다 총회의기독론적인주제들은 너희는나를누구라고하느냐 는물음에대해 시대적징표 를담아서대답하려는시도라고볼수있다 나이로비는예수를해방자 와화해자 로고백하였다 나이로비총회는최초로 하나되게하신다 는일치를거론하였다 성경적자유개념은바울신학에서잘나타난다 그리스도인들은그리스도안에서하나님의진노 죄 율법 죽음으로부터자유한다 갈 롬 갈 롬 그러나그리스도인의자유는개인적이고영적인차원만있는것이아니다 인류전체의운명을극복한예수그리스도안에있는자유이기때문에인류와함께연대해야하는정치성을포함하게된다 교회일치신학 협의회적친교나이로비총회는가시적일치를표현하는방법론을모색했고 협의회적친교 를강조했다 협의회적친교 란개교회 가받은은사를보호하면서도보편교회 를표현하는방법이다 따라서다양성속의일치를표현할수있는개념이었다
그리스도의보편성은인간의삶을구성하고있는특수성안에서발 견되어야한다 선교신학 통전적선교론 년케냐교회는아프리카교회가서구교회의돈과인력에서자유하고자립성을가지려면향후 년간선교사파송과경제적지원을중단해야한다는 선교모라토리움 을제안했다 이것은아시아아프리카교회들의지지를받았다 그러나 는 모라토리움 대신 선교의동반자관계 를발전시켰다 년방콕대회는 오늘의구원 문서를발표했는데정의와평화를위한투쟁을선교의영역으로간주하였다 년로잔세계선교대회는이에대해반발했다 그러나 년나이로비총회는선교란 전교회 가 전세계 와 전인격 에 전복음 을전하는운동이라고정의하면서선교의통전성을확대하였다 한편나이로비총회는최초로타종교인들을초청했다 사회참여신학 정의 평화 지탱가능한사회 총회는인종차별철폐운동을계속지원하기로했다 그결과이사업은 년짐바브웨의독립과 년남아공의민주화의기초가되었다 총회는교회의사회참여의목표는 정의롭고평화롭고지탱가능한사회 라고제시했다 이것은개발성장에있어서경제적정의와평화를이루며자연이지탱가능한수준에서개발을하라는제안이었다 기존의모임에서서구과학자들은생태계파괴와자원고갈문제를해결하는방법으로개발도상국들에게 제한성장 을요구했고 개발도상국들은서구가선진기술을독점하고비윤리적요구를한다고반발했다 는이에대한대안으로 를제시한것이다 또한총회는해방의우선과제를인
권 성차별 인종차별문제로결정했는데성차별의제가이때부터부 각되었다 시대적배경 년파키스탄에서는민주적인정권이다시군사쿠데타에의해전복되었다 남미의많은국가들이미국의지원을받는군사독재에시달리고있었다 년이란에서는호메이니가팔레비왕조를몰아내고반미이슬람정권을세웠다 니카라과에서도독재자소모사가추방되었다 소련은아프가니스탄을침공했고아프가니스탄의대소항쟁이전개되었다 년살바도르에서는로메로주교가독재권력에의해암살되었고한국에서는광주시민학살이일어났다 같은해이란과이라크사이에전쟁이일어났고 년이스라엘은레바논을침공하였다 밴쿠버총회는 개회원교회에서 명이참석했다 총대의구성에큰변화가일어났다 여성비율 청년비율 평신도비율 가되었고특별히남반구교회들이참여가크게증가하였다 이것은교회의중심이북반구에서남반구로이동하는것을보여준다 주제에대한신학적특징예수그리스도 세상의생명 요 이총회주제는성령론으로이동하기직전의마지막기독론적신앙고백이었다 당시시대의윤리신학적징표는 생명 이었다 총회는인종차별 성차별 계급적억압 경제적착취 군사주의 인권유린 핵실험과핵무기개발을생명을죽이고손상하는죽음의세력이라고규정했다 예수그리스도를세상의생명으로고백하는것은삶의가치와의미를질문하는것이며죽음의세력에대항하는것이고 그내용은정의와평화를실현하는것이었다 성경적배경은 나는부활이요생명이니 요 와 나는길이요
진리요 생명 요 이었다 콘라드라이저에의하면그리스도가 세상의생명 이라는뜻은그리스도가 세상의주인 이라는뜻이다 생명과세상은모두하나님과분리할수없는관계에놓여있다 하나님은생명의근원이며세상의창조주이다 그래서이주제는예수그리스도를살아계신하나님이며세상의주인으로아는사람들의신앙고백이된다 세기에큐메니칼운동에서기독론의역할은중요하다 초대교회때부터성육신기독론 과십자가기독론 사이에는긴장이있었다 바울은십자가의빛으로부활을보는 아래로부터의기독론 을강조했고 요한복음은부활의관점에서성육신을이해하는 위로부터의기독론 을강조했다 이두기독론은성육신 십자가 부활을연속적으로연결시키면서서로분리되지않았다 안에도개신교전통의 아래로부터의기독론 과동방정교회의 위로부터의기독론 이조화를이루고있다 개신교전통은십자가와부활사이의불연속성을강조하고부활은하나님의새로운행동으로이해한다 반면 동방정교회는성육신하신인자의부활이라는측면에서십자가와부활사이의연속성을강조한다 불연속성만강조하면성육신신앙고백이약화되고 연속성만강조하면십자가의의미가약화된다 따라서 는성육신신학을통해하나님의역사개입의의미를강조했고 십자가신학을통해하나님께서악과투쟁하시고억압받고고통받는사람과연대하는징표를강조했다 따라서 주제는이러한기독론의두차원을상호관련된것으로고려했다 교회일치론 가시적성례적친교 차총회는교회분열문제에직면했고 차총회는일치의목표를설명했다 차나이로비와 차밴쿠버총회는가시적일치를향한실천을더강하게강조했다 년신앙과직제위원회
는리마에서 문서 와 리마예배서 를만들었다 밴쿠버총회는 문서 를교회일치의실천적방법으로제시했다 교회일치를위해서는첫째사도적신앙을공통으로이해하고 둘째각교회의세례 성만찬 직제를상호인정하고셋째 교도권을상호인정하자고제안했다 가시적성례적친교 는교회일치만이아니라사회의정의 평화 자유에성례전적의미를준다고보았다 이대회는 함께살자 를강조했다 선교신학 년대후반에서 년대초반까지선교신학안에는큰변화가많았다 년 는 종교간대화지침 을만들었다 그리고 년멜버른세계선교와전도대회는가난한사람들이현대선교에서더소외되는현상을밝히고 가난한사람들은선교의대상이면서도하나님선교에서중심적인역할을한다고주장했다 년 중앙위원회는 선교와전도 에큐메니칼확언 을공식적으로승인했다 이것은 의선교에대한최초의공식문서였다 사회참여신학 헌신언약 년미국의 공과대학에서모인 교회와사회위원회는과학기술의노하우독점문제 를위한대체에너지 유전공학문제를가지고회의를했다 이총회는회원교회들이 정의 평화 창조보전 을향한상호헌신이라는협의과정에참여하는것을우선과제라고언급했다 시대적배경 년대말동구사회주의국가들이무너졌고 년에남아공에 민주적인정부가들어섰다 냉전은종식되었으나구소련연방과발
칸반도안에서인종충돌과학살이일어났다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페루등지에서는내전이벌어졌다 브라질과아르헨티나의민중들은초인플레이션으로고통을받고있었다 페르시아만에는걸프전쟁이일어났다 더욱이광범위한환경오염과아프리카와남미의사막화는인류의생존권에대한위기감을불러일으켰다 태평양국가들은삶의터전이강대국들의핵실험장이되고폐기물처리장으로황폐화되고있음을호소했다 동구의교회들은새사회건설의주역으로등장했다 는중국교회와의관계를회복하기위해노력했고중국교회는캔버라총회에서회원권을회복했다 또한 는한국교회의통일노력을측면지원하기시작했다 년도잔소회의 년도글리온의남북기독자의성찬교류 년한국교회의평화통일선언이있고 북한교회대표들이캔버라총회에초대되었다 호주캔버라는 총회는환경문제 원주민문제 영성문제를다루기에적합한장소였다 개회원교회 명의대표가참석했다 총회는제 대총무에밀리오카스트로 가준비하였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오소서 성령이여만물을새롭게하소서 이주제는중세때성령강림절에부르던찬송가의내용을가져왔고 최초로성령론을택했고 기도형식을사용했다 시대가요청하는갱신과영성에대한욕구 환경문제에대한경각심이성령론을요청했는데 그것은성령이갱신의영이며창조의영이기때문이었다 주제는환경문제와창조신학을연결시켰고 경제와생태계에대한윤리가교회의삶속에서성찰될수있도록유도했다 이총회는서울 대회 년 와밴쿠버총회의 신학의영향을많이받았다 총회주제연설에서에밀리오카스트로는에큐메니칼운동의세가
지우선안건을제시했다 탈근대화시대에세계적종교부흥현상이일어나고있는시점에서교회는성령이모든영성과종교들안에서활동하는지아니면기독교신앙안에서배타적으로활동하는지답해야한다 사회주의는붕괴했고서구자유주의 도파산하였기때문에 교회는대안적사회모델을찾아야한다 다양한교파들은다양한문제들에대해일치하지못하기때문에 가시적일치가다시강조되어야한다 이러한안건과주제가깊게관련되어있었다 교회일치론 코이노니아교회론캔버라총회는리마예식서에근거해서 명이상의다양한교파의그리스도인들이함께예배를드렸다 이것은 문서가추구하는일치를예배로표현한것이다 총회는코이노니아교회론을발전시켰다 코이노니아개념은 년도부터 안에서사용되어왔으나 년 공동연구위원회 가발표한 교회 지역과보편 에서교회론으로수렴되었다 코이노니아는삼위일체와관계되는교회 그리스도의몸 하나님의몸 성령의전 의근원과본질이다 코이노니아는교회의지역성과보편성을다붙잡을수있게하며교회의다양성속의통일성을잘설명하게하는개념이다 교회가말씀과성례전을통해삼위일체의삶에참여할때수직적코이노니아가인식되며그것은동료신자들사이의수평적코이노니아를가능하게한다 선교신학 생명충만으로서선교 년샌안토니오세계선교와전도대회는 선교신학에혁명 적변화를이루었는데 일치와선교 복음과문화의관계 타종 교와의대화 생명의방어 를강조했다 특히 생명의방어 를선 교의핵심아젠다로부각시켰고이것은캔버라총회로이어졌다 샌 안토니오는 의구원론의공식입장을다음과같이정리했다
우리는예수그리스도외에다른구원이길이있다고지적할수없다 동시에우리는하나님의구원하시는능력에어떠한제한을둘수없다 캔버라총회에서정현경교수의초혼제와 바아르문서 는혼합주의논쟁과복음과문화의관계에대한논쟁을불러일으켰다 정현경교수의발표와퍼포먼스는성령의활동은기독론의범위를넘어서고난당하는사람들의외침속에서찾아야한다는아래로부터의접근을했다 반면복음주의자들과정교회참석자들은그입장이혼합주의위협이있다고비판하였다 정현경교수는모든교회들은혼합적이며 특히서구교회들은물질주의 가부장제도 군사주의와혼합되었다고응수했다 동방교회는성령에관해말하는것은성삼위일체에관해말하는것이라고규정했다 캔버라의최종적인결론은 모든영이성령은아니다 성령을분별하는주요기준은 성령이그리스도의영 이라고전통적입장을강조했다 바아르문서 다원성에대한신학적관점 은웨슬리아리아라자 를중심으로모인 대화소위원회에서 년에작성한것으로제 차총회에연구문건으로보고되었다 십자가와부활은우리에게하나님의구원의신비의보편적차원을열어준다 고했고성령의활동이타종교안에서발견될수있다는입장이다 사회참여신학 년 는 여성과연대하는에큐메니칼 년운동 을지원하였다 년서울 대회가열렸다 총회는 가 세기에큐메니칼비전의심장 이라고선언했고 여성차별은죄악의결과라고선언했다 바아르문서는
시대적배경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는국제적으로국내적으로경제적빈부차이를심화시켰다 특히아시아지역에서는대규모의외환위기를초래하였다 경제적위기는유럽사회를보수화시켰고에큐메니칼운동에도큰위기가초래했다 서구기독교의약화와에큐메니칼운동에대한교회들의지원이약화되면서 에큐메니칼겨울 이라는말이회자되었다 년대이후세계적으로기상이변이속출하였고 지구온난화와엘니뇨현상이그원인으로지적되었다 자원의고갈과인구증가가또다른위기로등장하였다 년온실가스배출량을줄이기위해 교토협약 이체결되었다 년르완다내전에는끔찍한인종청소가자행되었고국제사회는이것을막지못하고묵인했다 세기새비전을제시해야하는과제에직면했다 하라레총회는 창립 주년이되는희년총회였다 아프리카는가난 인종갈등 질병 으로고통받는절망의대륙이었다 그러나총회가열리는짐바브웨는 의지원을받았고 년영국에서독립하였고 년넬슨만델라가남아공의대통령으로당선되었다 개회원교회에서 명의총대가참석했고 명이모여예배를드렸다 제 대총무독일의콘라드라이저 가총회를준비했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하나님께돌아가자 소망중에기뻐하자 미 롬 하라레총회의주제는기독론 성령론에이어삼위일체론으로확대되었고초대의형식을택하였다 창립 주년을맞는희년총회는 하나님에게로돌아가자 는회개와갱신을강조했고 소망중에기뻐하자 는성구를인용했다 콘라드라이저는총회주제를언급하면서 철저한회개및방향전환과자기평가 에큐메니칼운동안
에서성령을통해하나님이주신화해와일치로초대 세기의전야에서희망의공동체가되라는메시지라고언급하였다 회개는우상을버리고하나님과이웃과의관계성을재정립하는것을의미한다 여기서정의와평화에기초한화해가이루어지는것이다 소망중에기뻐할수있는것은하나님의언약에대한신뢰에서비롯된다 소망과기쁨은하나님의은총에대한인간의반응이다 소망은우리의본성에서나온것이아니고고난에뿌리내린그리스도의사랑에서나오는것이다 그래서값싼소망이아니다 희년은정의와갱신을회복하는것이다 희년에는빚으로종된자를해방하고 땅과집을원주인에게돌려주면서하나님과이웃과의관계를회복하는것이기때문에희년전통은정당한사회변화를추구하는것과관계된다 예수님의갈릴리사역도 희년 은혜의해 을선포하심으로시작되었다 눅 교회일치신학 코이노니아교회론 년스페인신앙과직제대회는 신앙 삶 증언에서코이노니아 를발표했는데신학과봉사와선교가하나로수렵되었다 와에큐메니칼운동의위기를극복하기위해 공동의이해와비전 문서를채택했다 향후에큐메니칼운동에글로벌포럼을활성화시키는계기가되었다 선교신학 년살바도로세계선교와전도대회는신자유주의글로벌화와포스트모더니즘에대한공식적인응답으로문화적다양성을하나님의선물로긍정했다 는살바도르의관심을이어서시장경제의공동체파괴현상에대처해서인종 성 종족 나이로인한소외를극복하고진정한공동체를형성해야한다고강조했다 년 중앙위원회는개종주의 중단을발표했다 하라레총회는 자신이속한교회를바꾸도록강요하는행위로그리스도에게로회심
이러한점에주목했다 사회참여신학총회는 년을폭력극복을위한 년 으로선언하였다 그리고제 세계가난한국가들특히아프 리카에대해 부채탕감운동 을선언했다 시대적배경 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는세계의빈부격차를더심화시켰다 년 사태이후미국은아프카니스탄의탈레반정권을 년에는 이라크의사담후세인정권을무너뜨렸다 많은무고한생명이희생 되었고이슬람무장단체들의자살테러가이어졌다 생태계파괴로인한자연재해가곳곳에서일어났다 년인도 네시아와동남아시아에밀어닥친최악의쓰나미로 만명이목숨을 잃었고 년 월말미국의카타리나태풍으로인해뉴올리앙스에 만명의희생자가발생했다 는성장하는오순절교회들과의친교를확대하려고오랫동안 노력해왔고그성과로라틴아메리카에서총회가개최되었다 브라 질은식민지착취와군사독재통치를겪었고 경제세계화의결과로 극심한빈부격차를겪으면서폭력이일상화되어있었다 브라질의 포르토알레그레는반세계화와대안세계화활동가들이준비하는세 계사회포럼이 회 개최된장소였다 또한라틴아메리카는 좌파및중도좌파정권이집권에승리하면서오랜미국의영향력을 벗어나려고애를쓰고있었다 총회에는 개회원교회에서 명의총대가참가했다 제 대사 무총장케냐감리교회출신의새뮤얼코비아 가대회를준비했다 과는구별되는용어 중단을발표했다 자세한것은정병준 개종전도금지반대 논쟁에대한오해와이해 기독공보 년 월 일 일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하나님당신의은혜로세상을변화시키소서 포르토알레그레총회주제는하라레총회에이어삼위일체하나님이중심이되었고기도형식을사용하였다 여기서 세상 을변화시키는변혁의주체는인간이아닌 하나님 이다 기독론적주제에서사용되었던예수그리스도와세상의대칭구조가여기서는하나님과세상의대칭구조로변화되었다 은혜 라는표현은 의 대구성요소인개신교회 동방교회 오순절교회의신학을하나로묶어내는주제였다 이번총회는약화되어가는에큐메니칼운동의내적위기를극복하고 종교적다원성안에서기독교의정체성을확인하며증언하는내적인과제를다루며 경제정의와환경정의 폭력을극복하고평화를실현하는외적과제를수행해야하는많은안건을다루었다 교회일치신학 는새로운자기정체성을모색하고있었다 오순절교회와복음주의교회들독립교회들을세계에큐메니칼운동에참여시키기위한교회론적구조를필요로하였다 선교신학 년대선교신학의주요관심은복음과문화의관계 기독교와타종교의관계에대한선교학적접근이강조되었다 그리고 년아테네 는치유와화해를선교의내용으로채택하였다 포르토알레그레는기독교신앙의정체성을가지고다종교상황안에서어떻게증언을할것인가하는문제에접근했다 캔터베리대주교로완윌리엄 은강연에서 서로다른것에대해관용하며공존하자는진부한언급 이대답이될수없고 기독교인의본성은신앙의정체성을가지고자신이처한현장에서들어가서증언하는두가지충성이라고했다 그러나 타종교인들이보는것을보고그것
이우리가보는세계의일부가될수없는가 를질문해야한다고한 다 사회참여신학신자유주의세계화의도전에대해아가페과정 즉 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에맞서는인간과자연을위한대안세계화 라는대안을제시하였다 는특별히아프리카의정의에관심을가지고 극복을지원하고 아프리카어린이의권리를강조했다 시대적배경부산총회는 년뉴델리총회이후두번째로열리는아시아총회이다 한국교회는생명의중요성과한국의통일 아시아의정의와평화문제를반영할수있어야한다고보았다 총회주제가논의되는과정에서한국에천안함사건 년 월 일 과연평도포격사건 년 월 일 이터짐으로긴장이고조되면서 생명 과 평화 는 중앙위원회안에서큰설득력을갖게되었다 한편아시아에서 정의 문제는중요한선교적과제라는제안이필리핀교회로부터나왔다 주제에나타난신학적특징생명의하나님우리를정의와평화로이끄소서 이사야 총회의주제를뒷받침하는성경구절로는이사야 절로하나님의종은 상한갈대를꺾지아니하며꺼져가는등불을끄지아니하고진리로공의를베풀고 절 낙담하지아니하고세상에공의를세우기에이른다 절 는것이었다 갈대 와 등불 은생명을나타내 ㆍ
고 꺾지아니하며 끄지아니라고 는평화를나타내며 공의 는정의를상징하는것으로보인다 이주제는 차총회에이어삼위일체하나님을중심을두면서교회의선교과제가 생명 정의와평화 인것을강조했다 총회주제에서 생명 이언급된것은 차밴쿠버총회가처음이었다 그러나이번에등장하는생명은기독론적차원을넘어삼위일체론적이며특별히성령의역사가강조된다 또한정의와평화가주제로채택된것은이번이처음이었다 안에서유럽을중심으로한에큐메니칼보수파는금번총회주제를전통적인일치로혹은정의없는봉사로이끌고가려는시도가있었으나 아시아교회들의노력으로이주제가결정되었다 장윤재는주제가추구하는평화는 생태정의 와 경제정의 에기초한평화이며 생명의핵심내용은 기후정의 이며북반구가남반구에지고있는 생태빚 을깨달아야한다고강조한다 또한정의의핵심은 경제정의 라고말한다 가전통적으로강조해온정의 평화 창조보전 이아시아에큐메니칼운동의주요의제라는점을나타낸다 선교신학이번총회의가장중요한문서는 년중앙위원회가통과시킨 선교성명서 함께생명을향하여 이다 이성명은향후 선교신학과에큐메니칼운동의방향을결정짓는중요한문서이다 이성명은삼위일체틀안에서성령의선교를강조하면서선교지형변화 시대적다양성과역동성에응답했다 선교의목적을하나님의생명살리기로규정하고모든선교패러다임의변화를촉구했다 셋째선교의인간구원중심주의를비판하고온창조세계구원을위한하나님선교를주장한다 변혁적영성을강조한다 넷째 중심으로부터의선교를비판하고주변부로부터의선교를강조한 장윤재 정의의눈으로보는생명과평화 제 차 부산총회의주제에대한신학적이해 년 월 일생명평화마당 월월례포럼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다 다섯째선교는복음을나누기위한생명으로의초대라고규정한 다. 이논문은역대 차의 총회주제들과제 차부산총회의 주제안에나타난신학을살피고교회일치신학 선교신학 사회참여 신학과연관시켜서살펴보았다 총회의주제들은전통적신론 기독론 종말론 성령론으로발전했다 창립총회는신론을사용했으나 헌장은 예수그리스도를하나님과구세주로받아들이는교회들의친교 였기때문에초기부터 년대말까지 신학은기독론에집중했다 차에반스턴은기록론에근거한종말론이강조되었고 차뉴델리총회는기록론에근거한아시아적상황화가드러났고 차나이로비에서는해방신학의등장과함께기독론에근거한자유와일치가강조되었다 그리고 차밴쿠버총회는기독론에근거한생명신학이나타났다 그러나 차웁살라는종말론을통해혁명성을표현한것이인상적이다 년대에들어와서는성령론과삼위일체론적전환이일어났다 그것은구원의대상이인류를넘어피조물세계전체로확대되었기때문이다 제 차캔버라는성령론에근거한생명신학이발전했다 성령론은영성과환경문제 종교적다원성을다루면서사용되었다 제 차하라레와제 차포르토알레그레 제 차부산총회는삼위일체론을신학의틀로사용하고있다 역대총회주제들안에는주어와대상사이에화해론적관계가나타난다 주어는삼위일체하나님 하나님 예수그리스도 성령님 이었고 그대상은 세상 과 만물 이다 주제안에 교회 라는용어가사용되지않은것은교회는하나님선교의도구라는하나님선교가
충실하게반영되었기때문이다 삼위일체하나님에게는 섭리 질서 만물을새롭게 하는분 우리가돌아가야할근거 은혜 생명 이사용되었고 그리스도에게는 소망 빛 자유 일치 생명 이사용되고 성령에게는 피조물을새롭게 창조신학 라는개념이사용되었다 의교회론은비교교회론 차총회 에서가시적교회론으로발전했다 차웁살라총회부터교회일치와인류일치는불가분의관계로나타난다 제 차나이로비의협의회적친교 제 차밴쿠버의 예배 성만찬 직제 교회론 제 차캔버라와제 차하라레에서는코이노이아교회론이등장했다 이제 는더큰교회공동체를담을수있는교회론적구조를고민하고있다 선교신학은교회중심적선교 차총회 에서하나님선교 차총회 로발전했고제 차웁살라에서는하나님선교가극대화되어타자를위한교회로서선교개념이나타났다 그리고제 차나이로비는사회참여전통과복음주의전통을수렴하는통전적선교개념이확정되었다 년에들어와서생명신학이발전하면서생명충만으로서선교개념이발전했다 그안에서기독교와타종교의문제를다루고있다 사회참여신학은초기의책임사회 차총회 에서 년대에는사회정의 경제정의 평화문제와자연파괴문제를보게된다 년대에는 개념 제 차총회 이나타났고제 차밴쿠버 에서 개념이구체화되었다 그리고포스트모더니즘과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의영향때문에교회는아가페과정 을대안으로제시하며 제 차포르토알레그레 생명과정의와평화를하나로묶어내는윤리를발전시켰다 총회주제가사용되는형식은아주다양하다 표어형식 차 신 앙고백형식 차 차 차 성경인용 차 선언 차 기도형식 차 차 차 초대형식 차
역대총회주제를중심으로본 WCC 신학 연도장소 참가주제배경 제 차 제 차 제 차 제 차 제 차 제 차 제 차 제 차 암스테르담 교회 명 여성 명 에반스턴 명 여 뉴델리 명 여 웁살라 명 여 나이로비 명 여 밴쿠버 명 여 캔버라 명 여 하라레 명 여 인간의무질서와하나님의계획 표어 그리스도 세상의희망 신앙고백 예수그리스도 세상의빛 신앙고백 보라내가만물을새롭게하리라 성경인용 예수그리스도는자유하게하시며하나되게하신다 선언 예수그리스도 세상의생명 신앙고백 오소서성령이여 모든피조물을새롭게하소서 기도 하나님에게로돌아서라 희망중에기뻐하자 초대 차대전 교회의무력함 한국전쟁 이념 흑백갈등 탈식민주의 비동맹운동성장 아시아부상 정교회회원가입 암살 월남전반대 학생파워 바티칸공의회 데탕트 해방신학 종속이론 인종차별반대투쟁 로잔대회 로메로 광주 이란이라크전쟁 핵무기경쟁과태평양핵실험 동구사회주의붕괴 환경오염과사막화 중국 재가입 신자유주의세계화 아시아외환위기 세계적기상이변 자원고갈 교회일치신학 비교교회론 비교교회론 가시적교회론유기적일치 교회일치는인류일치의종말론적징표 협의회적친교 가시적성례적친교 문서 코이노니아교회론 코이노니아교회론 선교신학 교회중심선교 하나님선교 가나 교회의선교적본성 타자를위한교회 통전적선교 선교성명서 종교간대화위 생명충만선교 살바도르 복음과문화 사회참여신학 책임사회 책임사회 창조신학출현 년대사회정의 경제정의 평화 여성과연대에큐메니칼 년운동 대회 폭력극복 년 외채탕감운동
제 차 제 차 포르토알레그레 명 여 부산 하나님 당신의은혜로세상을변화시키소서 기도 생명의하나님 우리를정의와평화로이끄소서 기도 최초의남미총회 사태와테러와의전쟁 쓰나미 뉴올리앙스 한반도평화 아시아정의평화 의새로운자기정체성모색 아테네 치유와화해로서선교 선교성명서 생명 정의 평화 참고문헌 정병준역 아시아에큐메니칼운동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형기옮김 세계교회협의회 년사 한국장로교출판사 세계교회협의회 에큐메니칼선교훈련원옮김 에큐메니칼운동과신학사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형기옮김 세계교회협의회역대총회종합보고서 한국장로교출판사 이삼열 제 차총회의과제와전망 년대에큐메니칼운동의방향모색 기독교사상 년 월호 이형기 제 차총회 호주캔버라 년 의보고서 세계교회협의회 년사 한국장로교출판사 장윤재 정의의눈으로보는생명과평화 제 차 부산총회의주제에대한신학적이해 년 월 일생명평화마당 월월례포럼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정병준 암스테르담에서부산까지 총회주제들안에나타난 운동과신학 서울장신논단 제 집
한글초록 차 총회주제들안에나타난신학을연구하고교회일치신학 선교신학 사회참여신학과연관시켜서살펴보았다 총회의주제들은전통적신론 기독론 종말론 성령론으로발전하는삼위일체론의틀속에있었다 창립총회는신론을사용했으나 차총회에서 차총회에이르는동안기독론을사용했다 그러나 차웁살라총회 는종말론을통해혁명적상황을표현했다 년대에들어와총회는성령론 제 차총회 과삼위일체론 차 차총회 을사용했는데그것은영성과환경문제 종교적다원성 구원론의지평확대에유용했기때문이다 의교회론은비교교회론 차총회 에서가시적교회론으로발전했다 차웁살라총회부터교회일치와인류일치는불가분의관계로표현된다 제 차나이로비의 협의회적친교 제 차밴쿠버의 가시적성례적친교 제 차캔버라와제 차하라레의 코이노니아교회론 이나타났다 는더큰교회공동체를담을수있는교회론적구조를고민하고있다 선교신학은교회중심적선교 차총회 에서하나님선교 차총회 로발전했고제 차웁살라에서는하나님선교가극대화되어타자를위한교회로서선교개념이나타났다 그리고제 차나이로비는사회참여전통과복음주의전통을수렴하는통전적선교개념이확정되었다 년에들어와서생명신학이발전하면서생명충만으로서선교개념이발전했다 사회참여신학은초기의책임사회 차총회 에서 년대에는사회정의 경제정의 평화문제와자연파괴문제를보게된다 년대에는 개념 제 차총회 이나타났고제 차밴쿠버 에서 개념이구체화되었다 그리고포스트모더니즘과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의영향때문에교회는아가페과정 을대안으로제시하며 제 차총회 생명과정의와평화를하나로묶어내는윤리를발전시켰다 주제어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주제 에큐메니칼교회론 가시적일치 협의회적친교 코이노니아 정의 평화 창조보전 아가페과정 통전 적선교 제 차부산총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