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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진 1) 차례 국문초록

주제어

1 조선시대주자학계열유학자들의증점에대한평가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귀 하여 함께 말한다면 욕기영 행 하는 실상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이를 통 생활 같 따름 는 도가 일상 히발 속에서 자연 다는 사실 움樂 표 [ ] 알 황 황 詩 통 수 있다 또한 이 3 현하기도 하였다 1) 은 현하여 유 3 인데 어떠한가? 해서 우리는 증점이 도달한 경지를 이 를 0) 높 이 매우 담 련된 철학적인 내용 문학적인 형식 속에 표 아서 했 즐 게 평가 해서도 증점의 기상과 조선의 유학자들은 이와 57 같 거 이 증점과 관 호했 현하는 것 선 文以載道 의 정신 충실히 따른 것이다 여기서는 이황과 교 분이 있었던 河西 金麟厚(1510-1560)의 시 浴沂 를 한 사례로 삼아 감 다 이른바 상하고자 한다 님 공자 천 제자가 삼 또 비파 잘 타는 중 顔回 꽃 운 이지만 그 曾點이 있어 에 다 했 네 가 근사 고 늦봄 만났 冠者와 童子들이 봄옷 입고 함께 가서 沂水에서 목욕 하네 흘 씻 舞雩 맑 득띠 鳳凰 천 길 르 월 홀 섰 봄물은 넘실넘실 개운히 라 은 만고 세 로 뜻하여라 빛 어 버리니 만물도 때를 만나 은 바람 가 히 고서 읊조리며 유유 날아오 그 아래 흐 따 러가는데 봄날은 바야 먼지 때를 로 찌 니 그 기상 어 으니 이 나도다 돌아오누나 높 그리 드 더냐 聖人 아니시면 내 뉘를 의지하리3 2) 3 李滉 退溪先生文集 卷 書 答鄭子中別紙 所論勿忘勿助與鳶飛魚躍之義 以 0) 25 爲取譬之意 但取其自然無爲之氣象者 善矣 然觀古人論此諸說 蓋非取譬以言其氣象 乃因此而擧彼 以見道體自然發見流行之實 如勿忘勿助 則道之在我而自然發見流行之 實 可見 鳶飛魚躍 則道之在物而自然發見流行之實 可見 又如引浴沂詠歸而竝言 則 浴沂詠歸 道之在日用而自然發見流行之實 可見 如是而已 如何如何 31)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詩들이다 : (1) 李滉 退溪先生文集別集 卷1 詩 浴沂 橋 千載遙憐舍瑟人 浴沂言契聖歎新 只今退相追餘興 風詠從容樂暮春 (2) 李滉 退溪先生文集 卷3 詩 四時幽居好吟四首 春日幽居好 輪蹄迥絶門 園花露情性 庭草妙乾坤 漠漠栖霞洞 迢迢傍水村 須知詠歸樂 不待浴沂存 32) 金麟厚 河西先生全集 卷2 五言古詩 浴沂 孔氏弟三千 顏回其庶幾 又有點也 瑟 正爾春芳菲 冠童服春服 去去浴乎沂 缺流正浩蕩 春日方依微 翛然滌塵垢 萬物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58 김 논 어 에서의 인후는 생 묘 절히 융 표 했 외 사와 주자의 해석 적 미 동감 있는 시의 형식 속에서 그 의 를 잘 현 합하여 보다 다 이 황 에도 이 과 四端七情에 대한 論辯 벌인 高峰 奇大升(1527-1572)도 시를 통해서 증 묘 했 33 황 표 중 鶴峰 金誠一 3 3 曾點捨瑟圖 림 3 표 김성 높 끝 스 운건 獨恨嘐嘐行不掩 묘 狂 점 긍정적으로 인 사 으며 ) 또한 이 의 대 (15 8-159 )도 < 를 지어 증점이 도달한 경지를 게 평가하면서도 시의 것[ 였다 퇴 >라는 그 현하였다 4) 황 한 사람 소재로 삼은 시 그런데 부분에서 오직 한 ] 이라고 적인 제자 러 일은 증점 뜻만 크게 가진 사하여 증점이 가진 의 측면 지적하 栗谷 李珥(1536-1584)이다 이이의 학문 계승한 그의 문인들은 畿湖學派를 형성하여 계 이 성 과 더불어 조선 표 리학 대 영남학파와 함께 조선 유학계의 양대 이는 조선시대 유학자 중 하는 유학자는 산맥 으로 자리 잡았 심 다 그런데 이 에서 증점에 대하여 가장 큰 관 표 보인 대 生光輝 舞雩佇淸風 朗詠翩然歸 鳳凰千仞翔 氣象何巍巍 獨立萬古下 微聖吾誰依 * 국 번 원 http://www itkc or kr 홈페 번 존 활 한 고전 역문이 역 ( 재하는 경우에는 그것 ) 국 따 이지 내 <한 용하였다 다만 필요에 수정한 경우도 있다 DB 번 고전종합 >에 라 일부 역문 33 奇大升 高峰續集 卷 詩 點瑟天機鳴 老安少懷夫子志 四海遑遑還否亨 當時 ) 1 侍坐偶四子 仲由曾點求赤幷 從容問酬俾無隱 展才治國多嬰情 中有一人獨皷瑟 胸次 灑落金天晶 天機動處沕相諧 豈有不便然後鳴 洋洋萬物與同流 意思妙絶韶與䪫 鏗然 而舍吐所懷 想見沂上春風淸 聖師喟然歎且(缺) 規規三子徒自驚 堪嗟此聲久埋沒 回 視百代誰能賡 참조 34) 金誠一 鶴峯逸稿 卷1 詩 曾點捨瑟圖 吾觀達人見已大 所懷不與人同趨 動靜 端可見氣像 此心所向元非誣 鏗爾捨瑟彼何人 點也一對凡人殊 聖門當日得依歸 氣度 迥出三千徒 面承提挈日薰炙 浩浩方寸無蔽拘 絃歌一夕侍函丈 天機鳴處春和敷 無邊 至樂付絃上 融融一理胸中俱 心遊太極復何爲 襟期灑落氷生壺 當筵忽承各言志 數子 所對多疏迂 夫人所抱固異撰 肯與彼志同區區 悠然捨瑟展所蘊 見道已明寧外須 雍容 儀度合中和 志願唯在風舞雩 素位之樂豈有窮 人欲淨盡絲毫無 同流天地順元和 四海 萬物無彼吾 氣像堯舜與同侔 恰似鳳凰翔雲衢 聖門興喟亟嘆與 言志一一欣相符 視彼 三子各慕外 規規利名胡爲乎 遺風曾想魯論中 誰敎龍眠重作圖 千載如聆鏗爾聲 敬之 不覺僂余軀 獨恨嘐嘐行不掩 撫圖此日成長吁 참조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59 집 반 집순 따 술 집성 栗谷全書 浴沂辭 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문 것이겠지만 그의 저 의 일 적인 편 한 솔솔 미 었 沂水 맑 털 불고 봄날은 봄옷 이 저 마련되 보이니 나의 옷 고 다 哲 라는 일종의 놀 들과 함께 러 가리라 은 물에 목욕하리라 갓털 쓰 어 입고 나의 만물의 변화 헤 하나의 근 이치를 깨 본 길 길 벗 으니 나의 어 舞雩에서 바람 쐬리라 늘 라서 그렇게 된 에는 學詩 가 제일 먼저 수록되어 있다 봄바람은 서에 고서 아려 보고 노래하며 돌아오리라 닫 굽 고서 만 하 우러러보고 땅 갈 름 통 네 뛰 르 솔개 래의 다 어보니 물고기는 에 하였 어 오 고 는 나는구나 堯舜은 이미 가버렸으니 나는 누구와 함께 돌아가나 즐겁도다 저 杏壇 나의 스승으로 모시리라3 5) 통 이 시를 해서 이이는 먼저 자연 속에서 본 신 강 두 려 증점의 경지를 자 의 높 력 悠悠自適하면서 천리를 헤아 이 평가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 유학 지향하는 한 의지를 피 하였다 그런데 증점에 대한 이이의 긍정적인 평 가는 첫째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다 높 볼 때 자연친화적인 증점의 자세는 개 음 본 통 처 당 대 마 의 로 잘 수양하면 하여 그 이치에 합 론 는 수양 의 관점에서 이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洞徹하고 虛靈하나 사물에 拘蔽되지 않 수 없으므 하고 잘 수양하지 못하면 막힌다 통하면 物物 자유로이 체는 당 리가 이치에 합 히 하고 막 끌 음 操存 면 사물이 사물 하지 못하게 된다 잘 수양하는 방법 은 마 어들여 그 하고 처 리가 省察하 3 李珥 栗谷全書 卷 浴沂辭 春風兮習習 春日兮遲遲 我服旣成兮我友同遊 瞻彼 5) 1 沂水兮浴乎淸漪 振余衣兮彈余冠 風一陣兮於舞雩 觀物化兮詠而歸 達一本兮通萬殊 仰天兮俯地 魚躍兮鳶飛 勳華已逝兮吾誰與歸 樂彼杏壇兮爰得我師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60 처 淸曠한 것도 수양 돕는 한 가지 방법이 된 다 옛적에 증석이 沂水에 목욕한 뒤 吟詠하고 돌아오겠다 하자 夫子가 깊이 許與하였고 朱子는 한 그루 나무의 맑은 그늘 만나면 으레 읊조리고 배회 하며 차마 떠나지 못하였으니 이것이 다만 外境만 즐겼 뿐이겠는가 장 는 데 있으나 거 차외 써 경으로 하는 환 경이 음 내 마 둘째 浴沂辭 는 3 6) 의 수양 도우려는 것이다 에서도 표 현되어 있는 것인데 바로 天理에 대한 洞察 과 관련된 것이다 옛 沂水에 목욕하겠다고 하자 夫子가 감탄하며 깊이 許與하 였는데 이는 증석이 人欲이 없는 곳에 天理가 流行하는 妙理를 보았기 때문 이다 그렇지 않다면 城南의 목욕과 壇上의 읊음은 魯나라 사람이면 다 같이 하는 일인데 어찌 낱낱이 다 허여하겠는가 그러나 天理의 玄妙는 배우는 적에 증석이 쉽 이가 천 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묘 리의 현 히 를 보고자 한다면 마땅 愼獨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신독에 입각하면 내 마음에 간격이 없고 내 마 음 간격 없 에 이 특히 으면 천 천 愼獨 강 警文 홀 온 미 알 이이가 나오는 에서 돌아 행 리가 유 3 묘 헤 돋 리의 현 조한 것이 를 아리는 를 방법 같 맥락 으로 보인다 이것과 로 있 때에 삼가 한 다 는 의 7) 한다 3 수 있다 뒤 은 대학 과 중 용 에 에서 이이는 自 라야 기수에서 목욕하고 읊조리며 8)라고 간결 하게 표 현하였다 이러한 점 3 李珥 栗谷全書 卷 3 平遠堂記 蓋心之本體 洞徹虛靈 而不能不爲物所蔽 善養 6) 1 則通 不善養則窒 通則能物物而處當乎理 窒則物引物而處不當理 善養之法 固在操存 省察 而居處淸曠 亦助養之具也 昔者 曾晳浴沂詠歸 而夫子深與焉 朱子遇一樹稍淸 陰處 必嘯詠徘徊而不能去 此徒外境之爲樂哉 將以外境助養吾心爾 37) 李珥 栗谷全書 卷13 松崖記 昔者 曾晳有浴沂之談 夫子嘆息而深許之 以晳也 見夫人欲盡處 天理流行之妙故也 不然則城南之浴 壇上之詠 魯人之所同也 烏可一一 與之乎 雖然 天理之妙 非學者所可易言也 欲見天理之妙 當自愼獨始 愼乎獨 則吾 心無閒 吾心無閒 則天理流行矣 38) 李珥 栗谷全書 卷14 自警文 謹獨然後 可知浴沂詠歸之意味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단 에 근거해서 판 한다면 이이는 증점 수양의 학자로 인정하는데 주저함이 없 같 는 것 61 높 은 경지에 다다른 유 다 그런 한편으로 이이는 증점 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지적하기도 하였다 공자 문하의 제자와 정자ㆍ주자 문하의 제자 지 못하고 깊 모두 쪽 즐 움 산 지 못한 이들은 한 중 본 틀 온 에 근 본 편만 바라 기 이 전하 이들입니다 증점은 르 았 狂 人欲 없 곳 天理 처 따 충 흠결됨 없음 았 흉중 즐 까 갓 쪽 단 얽 심 찌 손뼉 大笑 았 까 즐 워 뿐 찍 머 숙 산 없 몸 단 행 謹飭 았 건 찌 건 될 까 ㆍ曾子ㆍ子思ㆍ孟子ㆍ周子ㆍ張子ㆍ程子ㆍ朱子 같 몸 밟았 3 전체를 바라보고 이것으로 거 삼아 에 오 에 그쳤던 사람입니다 증점의 학문은 서 소에 라 어떠하였겠습니 만하여 이 제자들이 한 한 하는 것 내려다보고 어 하나 그는 여기에만 는 공부가 거 어서 자기 만도 못하였으니 보 어진 하지 않 이요 일 속하는 이 기 때문에 에 으니 그 해 거 이 에만 겠습니 리를 매여 조 비록 그러 이고 자기 물 이 르 에 오 실은 도리어 제자들의 이 어 행 움 가 유 의 편만 보고 일의 말 치며 하였 던 물 이 보 려 하지 않 하는 것 수 있겠습니 顔子 은 이들은 바라보는 데만 그 치지 않고 소 그 지경 습니다 미맹 즉 이이가 지적한 증점의 한계는 이 념중 狂 하나인 과 관련된 것이다40) 론 중 점의 문제점 거 조선 유학자 준 보여 인물이라면 9) 자 이래로 증점 천 규 정하는 개 이이 역시 실 과 관련하여 증 강력 카 스 한 것이다 에서 정도전 이후에 가장 한 정치적 리 마를 尤庵 宋時烈(1607-1689) 먼저 지목할 수 있다 기 3 李珥 栗谷全書 卷 答成浩原 若孔門弟子 及程朱門下之根機不全不深者 皆望 9) 10 見一面者也 曾點則望見全體 而以是爲樂 不求上山 故終於狂者而已也 曾點之學 有 以見夫人欲盡處 天理流行 隨處充滿 無所欠缺 其胸中之樂 爲如何哉 俯視諸子 徒 見一面 規規於事爲之末 豈不撫掌大笑乎 雖然 樂於此而已 曾無俛首上山之功 其檢 束之行 反不若諸子之謹飭矣 所見之物 安得爲己物乎 若顏曾思孟周張程朱 則不止於 望見 而親履其境者也 40) 孟子集註 盡心下 7B:37 如琴張 曾晳牧皮者 孔子之所謂狂矣 참조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62 호 표 침 따르 학파의 대 망 고자하는 열 었 찌 순 같 다41) 그러한 송시열이 증점과 관 이 큰 인물이 련해서는 증점은 바로 광 자이니 어 끄 것 있다면 무우의 바람에 부 狂 요 과 따 음 으리오 마 속에 쌓 인 러우리라 42)는 시를 남겼다 송시열은 증 점에게 내재되어 있는 의 측면 지적하여 정면으로 이다 르 적인 인물인 송시열은 그 어떤 유학자보다도 주자의 가 강 하게 비판한 것 天理流行 曾點之樂 堯舜氣象 등 거론하면서 증점 긍 라서 정적으로만 평가하는 주자학 계열 조선 유학자들과는 관점 달리한 것 이다 이것은 주자가 증점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측면만 송시열이 수 미 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의 이다 호 이러한 송시열의 관점이 이후 기 컨 않다 예 학파에 그대로 수용된 것 같 지는 遁翁 韓汝愈(1642-1709)는 그의 論說 曾 대 송시열의 문인인 點臨喪而歌 에서 증점의 지나친 행실 지적할 때마다 거론되는 상가의 문에 기대어 노래했다 는 예기 의 기록에 대해서 漢代의 유학자들이 장 자의 말 전해 듣 강 회 고 견 부 한 것 이라고 주장하였으며 나아가서 료 모 기 자체가 일부 남아 있는 자 한 것에 불과하다고 력 하게 옹호 폄 3 하였다4 ) 를 또한 강 회 았 강 아서 한대의 유학자들이 견 하하면서 증점은 천 예 부 리의 전체대용 보 다 고 宋時烈의 再傳弟子인 南塘 韓元震(1682-1751) 朱子大全箚疑 朱子語類小分 등의 주해서는 주자학에 대한 그의 관심이 어떠했 표적인 저술들이다 42) 宋時烈 宋子大全 卷2 詩 靈芝洞八詠 點也是狂者 如何堯舜同 心中如有累 慙愧舞雩風 右浴沂壇 * 송시열과는 정치적으로 대립 관계였던 孤山 尹善道(1587-1671)는 증점의 기상과 요순의 기상 긍정적인 측면에서 비교하여 분석한 曾 點有堯舜氣象論 이라는 글 남겼다 [ 孤山遺稿 卷6 上 別集 참조] 43) 韓汝愈 遁翁先生文集 卷7 論 曾點臨喪而歌 檀弓所稱 季武子死 曾晳倚其門 而歌者 是特漢儒傳聞之誤而傅會之言也 烏足信乎 然則曾點之歌 亦必漢儒不明理 傳聞莊子之說而傅會者也 盖亦有以識曾點之獨見天理之全軆大用也 况今之禮書 皆掇拾於煨燼之餘 而多出於漢儒一時之傅會者乎 참조 41) 는가를 보여주는 대

3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신 은 증점이 자 의 뜻 말한 것은 또한 신 착 욱 알 는 데 뜻이 있는 것이지 자 본심 여기에서 더 회 개혁 양과 사 의 잘 만 온 세상 사람들 하게 만들려 하게 살려는 데 있지 않으니 술 수 있다 44)고 서 하여 증점이 함께 지향하는 데 뜻이 있는 것으로 또한 이러한 증점 착 성 까 현의 경지에 6 독 개 성 현의 인의 수 해하였으며 지 도달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2 조선시대 비주자학 계열 유학자들의 증점에 대한 평가 운 조선시대의 주류 학문은 주자학이지만 그런 가 다른 진리를 추구하려는 유학자들도 름 은 조선시대 중 터 본격 룹 후기부 비주자학적 경학 해석 그 존 데서도 주자학과는 재하였다 그와 관련된 주요한 작 적으로 등장하기 시 흐 하는데 양명학과 그리고 실학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서 는 그러한 비주자학 계열 유학자들의 증점에 대한 해석과 평가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谿谷 張維(1587-1638)는 주자학에 치우친 조선의 학문 풍토를 비판 하고 양명학 받아들인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그는 谿谷漫筆 의 한 조 항에서 陽明의 시 가운데 가령 봄바람 속에 뎅그렁 하며 비파 내려 놓으니 曾點은 비록 狂者라도 나의 심정 얻었도다 등의 표현들 에 대해서 여러 선비들이 비난 가하며 지나치게 높기만 하고 禪 냄새 가 풍긴다고 말들 하였다 그러나 워낙 造詣가 超絶하여 사람의 마음 45) 움 찌 직이는 데야 어 술 하겠는가 46)라고 서 하였는데 이것은 양명학에 경 원진(곽신환 역주) 朱子言論同異攷 (소명출판 2002) 198쪽 * 原文 : 曾點 言志亦有兼善之意 而不在於獨善 聖賢本心此益可見矣 45) 王守仁 王文成公全書 卷20 外集2 月夜二首 참조 46) 張維 谿谷漫筆 卷1 陽明詩有曰 鏗然舍瑟春風裏 點也雖狂得我情 此等語 皆諸儒所詆 以爲過高近禪者 然自超詣動人 44) 한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64 도된 그의 심 경 드러내 보이는 동시에 증점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뜻 내포한 글이다 그렇다고 해서 장유가 무비판적으로 왕양명 추종한 것은 아니다 본 틀 본 陸九淵 왔 씩 육 육 차원 높 듯 왕양명의 학문은 (그 사상의 기 운 론 천 그가 내세 이 품이나 실 의 측면에서 보면 장유는 이와 에서는 인 육 이다 라는 태 르 다 이 킬 표 도를 보인 증점 중 특 이 심 랜 월 양명학에 관 디 으나 은 히 같 속에서의 세 격 려 인 적인 면 은 시대의 인물 동안 세상 신 활 벗 난 던 것은 자 하다47) 표 놀 가진 조선의 대 말로 오 적인 라게 뿐 초 의 뜻 대답한 증점의 말 동 어 것에 대해서 연 하였는데 대체로 주자학자들의 관점과 크게 기할 만한 점이다48) 르 朱子學的 一尊主義 반발 독창 통 중 후기에 이 면 경전 해석 비판하고 찾 었 생활 격찬 수 있 현으로 일상 지 않다는 것이 에게서 나 이 평가하였다 또한 장유와 고무시 조선시대 래 구연과 왕양명 비교하면서 오 한 사람이다 그는 한 마 하고 유 이) 구연과) 다른 점이 있다 그런데 인 같 육 높 구연 보다 중 림 ( 구연이 왕양명 보다 遲川 崔鳴吉(1586-1647)도 인물 한 은 때때로 조금 에 적인 유교경전 해석 고자 하는 학문 경향이 등장하였다 그 하여 주자학적 유교 해서 유학의 의 한 사람인 본성 래 西溪 朴世堂 張維 谿谷漫筆 卷1 王氏之學 本出於象山 然其立論 時有少異 若人品實踐則陸 似高於王 48) 崔鳴吉 遲川先生集 卷17 雜著 舞雩亭記(癸未) 有一言而可以驚動千古 鼓舞 儒林者 曾點言志之對是已 蓋聖門之敎 不越乎修己治人之道 則浴沂風雩 特一閑人事 耳 宜若無取焉 而夫子喟然之嘆 獨發於曾點 至宋二程先生師事濂溪周先生 函丈授受 之間 又有默契於斯焉者 故其言曰 再見周茂叔 吟風弄月而歸 有吾與點之意 則吾夫 子家風 亦自有超然於日用事爲之外者哉 曾點死已二千餘年 而魯之距東國又萬餘 則其 地與其人皆不可得以見 得其名之偶同者而寓吾意 因是而想其人而慕其志 則亦庶幾焉 47) 참조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3 (1629-170 )은 유학이 강 본 맥락 조하였으며 이러한 주자의 입장 표방 시하는 사상 체계라는 사실 술 思辨錄 통 건 반 에서 그의 대 적인 저 인 四書集註 를 비판하였다 천 중 표 래 현실적 실 49) 었 65 그렇다고 그가 무조 적인 해 주자학의 한 것은 아니 다 예를 들면 증점에 대한 평가가 그러하다 증점의 뜻이 즐 움 거 超然하여 속된 얽매임이 없고 홀로 세상 밖에 서서 인생의 미칠 다할 수 있는 것은 세 사람이 말하기를 현재 자기가 처음 터 신 롭 간 았 중 부 자 속이 한가 처 위 한 위 스 워곧 천 러 바로 하려는 뜻은 르 아래로 함께 겠다 정자는 증점과 다 고 하였으니 역시 그들이 었 뿐 슴 흘 칠 개 미 기는 것이 다 그리하여 그 가 지만물과 더불어 다 라고 하였으니 잘 말하였다고 이 큰 뜻 보 생활 즐 없었 위 치에서 그 일상 버리고서 남 고 자연 수 있는 바가 아니다 주자는 밖外 볍 [ ]은 가 조 러 는 이 內 게 여기고 안[ ] 하게 여겼기 때문이다50) 그러면서도 구하려는 것이 박 당 밖 세 같 은 증점이 사람과 더불어 빠 에 있지 않으니 말라 았 되고 고루한 유학자들에 대한 비판 감추지 않 중 3 특히 천 -176 )은 다 심 두었 지향적인 경세사상에 관 하고 또 기 때문에 으로 에서도 근기남인 계열에 속하는 실학자인 실 거 진 선비들과는 다 공자가 증점 허여하노라 고 한 것이다 51)라는 말 영남학파 즐 워 르 덧붙임 써 이함 星湖 李瀷(1681 다52) 이러한 그의 국 회 강좌 국 원 쪽 참조 국 회 강좌 국 원 쪽 참조 49) 한 철학사상연구 한 철학 (예문서 속 1995) 194 朴世堂 思辨錄 論語 (戊辰先生六十歲) 先進 曾點之志 超然不累 獨立物表 而能盡人生之樂 非三子所可及 朱子言卽其所居 樂其日用 初無舍己從人之意 而胸次 悠然 與天地萬物上下同流 可謂善乎言矣 程子謂曾點漆雕開已見大意 亦以其外輕而內 重也 51) 朴世堂 思辨錄 論語 (戊辰先生六十歲) 先進 曾點樂與人同而所求又不在外 所 以異於枯槁之士 而夫子與之也 50) 52) 한 철학사상연구 한 철학 (예문서 1995) 181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66 난 익 음 같 술 학문적인 입장은 증점에 대한 평가에서도 드러 다 이 에 대한 증점의 대답 분석한 글에서 다 이 서 뿐 (증점은) 다만 그의 뜻 말한 것 었 히생 얻 약 당 태 모두 같음 이 아니 칭찬 모두 착 르 알 준임 천 는데 부자가 극도로 자세 각하니 로 살 바를 과 만 그 시 평한 시대를 만들어 시에 부자를 에는 정 한 것은 무슨 이유였 고 시도 읊으면서 그 아 이것은 한편으로는 천 물이 다 제대 긴다는 말이 금이 있어서 정사를 3 한 대답? 그 대답한 뜻 겨 주 하 사람으로 하여금 어른과 했 에 불과 그러한 이상 실 음 확 까 온갖 생 삶 즐 었 맡 었 반 젊 론 했 약 이고 부자의 물 대자연의 조화 속에서 제대로 잘 살도록 바도 이와 하였다 한 정치가 이루어진 후에 어 노래도 부 음 은 공자의 물 다 다면 은이를 막 드 하고 것이니 증점이 기 한 것이다5 ) 던 平天下를 희구하는 師弟의 經世意識과 함께 공자가 회 갖 할 기 를 쉬움 강 지 못한 데 대한 아 조한 해석 聖人이 그의 대답 장하게 여겨 탄식하였으나 이 탄식은 증점의 말만 탄식한 것이 아니고 세상에 道를 행할 수 없음 이다 그렇기 때문에 탄식한 것이다 54)라는 말 덧붙 익 특히 인 것이다 여기서 이 초 맞 實學 흐름 茶山 丁若鏞 건 본 스 식에 보다 의 살펴보 점 경세의 추어서 증점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종합한 대 공자가 은 3 (1762-18 6)은 래 나라를 다 었 리는 일 물 論語古今註 에서 던 것이니 세 사람 이 대답 잘못한 것은 아니다 증점이 (세 사람의 말과) 다른 말 한 것은 時運이 否塞한데 세 사람의 말이 모두 (실효성 없는) 虛言임 가리 3 李瀷 星湖僿說 第 卷 經史門 曾點之對 此特言志 非對問也 而夫子亟許 5 ) 21 < > 何也 商其意 皆聖世治平之後 物各得所 歌詠而樂其生之語也 若使當時有知夫子者 出而授之以政 則必將陶鑄熙皥 使天下之人無長無少 咸囿於大化之中 優遊自得 不知 爲之者 點之所期不過如此 54) 李瀷 星湖僿說 第21卷 經史門 <曾點之對> 是以聖人喟然而歎 斯歎也 非歎點 之言也 歎世之不可有爲也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킨 따르 난 것이다 부를 구해서는 안 되는 ( 므 는 것이다55) 그러 했 히 당 만적인 것이 아니라 오 택 으로 한 선 칭찬 로 공자가 그를 잘못한 것은 아니다 56)라고 평 낭 탕 세) 때에는 내가 려 좋 아하는 바를 한 것이고 세 사람이 대답 는데 이것은 증점의 황 시 상 에 대한 냉 태 도가 럽 혀진 먼지와 때를 약 털 씻 고 단순히 철한 현실 인식 바 으로 해석하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정 증점의 말은 세속에 더 67 용은 또 으려 한 말 57)이라고 修己의 뜻 역시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이해한 것이다 그런데 정약용은 論語古今註 浴沂章에 대한 <質疑> 중에서 다른 도 하였으니 증점의 말에 사람의 견해를 인용하는 간 접적인 방 력했 식으로 증점에 대한 송대 유학자들 의 평가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 피 질 암: 의 유화 다 개 狂者 얽 채 謝良佐 운 차 운눈 간 었 황 칠 디 증점의 뜻은 다만 일 이지 않으려고 한 것이다 그래서 사상 홀 풍 로 동 쐬고 운운 고 하였다 그런데도 천 끗 이 다 없앴 반 ]가 세 사람 가 하는 대답 하여 宋儒들은 말의 장 순 지와 동류이다 라 하고 그는 요 로서 세속의 진적에 [ 가 함이 지나 으로 매 데 증석만 파하고 있 정도여서 드 다 라 어 그는 의 기상이다 라 하며 그는 인욕 깨 천 다 라 하였다 그런데 대저 순 흐 지와 동류이다 요 의 기상이다 드시 공자의 老安少懷 것과 같아야 바야 로 이 경지에 暮春의 놀이 같은 이것은 吟風弄月로써 스스로 자적하는 데에 불과하 다 사욕 깨끗이 다 없애는 것은 반드시 顔回의 無伐無施 하는 것과 같 라는 것은 58)하는 오며 흐 아야 바야 59) 로 이 경지에 오는데 증점은 일시적으로 세상일에 얽 매이지 않 論語 述而 편에 나오는 말이다 丁若鏞 與猶堂全書 論語古今註 卷5 先進下 案孔子本問爲邦之事 三子非失對 也 曾點爲異論者 謂時運否塞 三子之言 皆虛言也 富不可求 從吾所好 故孔子善之 三子非失對也 * 論語古今註 의 번역문은 기본적으로 이지형이 譯註한 譯註 論語 古今註 (사암 2010)를 활용하였다 57) 丁若鏞 與猶堂全書 論語古今註 卷5 先進下 且曾點之言 脫洒塵臼 58) 論語 公冶長 편에 나오는 老者安之 少者懷之 를 말한다 59) 論語 公冶長 편에 나오는 願無伐善 無施勞 를 말한다 55) 56)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68 았음 얻었 떻 다고 하여 어 디 번 모두 좋 았 임 알 게 드 어 일일극기 60)의 경지에 도달하였겠는 가? 송유들은 공자가 (증점) 한 句 61)를 흐 바야 가지고 그 동정 로 뜻 말하고 있는 자리 은 이는 반 狂者의 태 디 鼓瑟 스승 벗 허여한 것으로 인해서 드 게 보 던 것이다 그러나 지 못하고 비파를 두 어 세 과 들이 드리고 있는 것 도이다62) 준 脫俗的 狂者 따 념 증점이 보여 주자학적이고 인 약 의 측면에 대한 정 라서 비관 影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용의 비판적 평가는 적인 그의 실학사상 경향이 일정 부분 投 나오는 말 Ⅳ 공자의 제자이자 증자의 아버지인 증점은 남겨진 기록들에 근거할 때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인물이다 論語 先進 편 <浴沂章>에 실린 답변 내용만으로도 그러한 측면 내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송대 이후 많은 유학자들은 그것 주제로 삼아서 여러 관점에서 증점 평가하였 으며 그러한 평가를 종합한 주자의 경우에는 증점에 대하여 긍정적 평 狂 가와 더불어 과 연관하여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그러나 주자와 사상 論語 顔淵 편에 나오는 一日克己復禮 를 말한다 61) 鼓瑟希 鏗爾 舍瑟而作 이란 句節 가리키는 말이다 62) 丁若鏞 與猶堂全書 論語古今註 卷5 先進下 質疑 劉華嵓云 曾點之志 只是 個狂者 不霸絆于塵跡 故謝上蔡謂三子爲曾晳獨對東風 冷眼看破 乃宋儒張皇之過 遂 謂其天地同流 謂其堯舜氣象 謂其人欲淨盡 夫天地堯舜 必如夫子之老安少懷 方是 若莫春之遊 不過唫風弄月 自適其適者也 私欲淨盡 必顔回之無伐無施 方是 曾點只 是一時見得世事不必拘滯 而豈遂到一日克己田地 宋儒因夫子一與 遂把鼓瑟三句 動靜 都看好了 不知師友方言志而鼓瑟 此狂態也 * 劉華嵓은 알려진 것이 없는 인물 60) 이다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69 狂 적 입장 달리하는 왕양명의 경우에는 이러한 마저 보다 긍정적으로 해석하였다 조선시대의 유학이 검토 증점과 관련해서 중국 히 의 송명유학과 긴밀 확 해 보아도 다시 논 엇 찬 과 마 가지 어 의 기록 소재로 하여 적지 않은 글 남겼다 많은 경우에 문학적인 은 무 중국 인할 수 있다 로 조선의 많은 유학자들은 증점과 관련된 식으로 증점 소재로 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작 준 술 낭 성3 방 식으로 특히 韻文 의 형 품 많이 남긴 것 보면 조선의 유학자들 보다도 증점이 보여 예 적 6 )에 만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사상적 측면에서 볼 때 증점에 대한 조선유학자들의 평가에 가장 퇴 큰 영향 끼친 인물은 역시 주자이다 많은 유학자들은 사용한 표 곧 현 많이 황 율곡 계 이 이이 등 조선의 주자학자였기에 증점에 관한 글 지 경우 주자가 활 했 뿐 용 만 아니라 주자의 견해에 공감하고 동 조하였다 이 경우에 조선의 주자학자들은 대부분 증점에 대하여 긍정적 호 으로 평가하는 주자의 입장 선 하고 수용하였다 반 면에 증점 조금 宋時烈 등 소수에 그쳤다 또한 조선 이라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입장은 처 유학계 전체로 보면 극소수이지만 조선의 양명학자들의 경우에는 장유 럼 적극적으로 왕양명의 입장 지지하기도 하지만 자들과 별차 이가 없 었 는 경우도 있 약 으며 정 최 길처럼 명 주자학 용 등 실학자들의 경우에 는 증점과 관련하여 일부 비판적 관점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점 히 중국 울 중국 확 종합해 볼 때 조선의 유학은 여전 었 에 들어 있 다는 점 부인하기 어려 특징 중 논 통 면 조선 유학의 사상적 점 증점에 대한 3 曾點 6 ) 의를 이 비파를 연주한 것이나 한 고려할 때 그러하다 폭 강력 유학과의 권 한 자장 것으로 보인다 달리 하나는 해서 다시 유학의 표 안 현한다 共鳴 現象이라는 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갈 풍 의 정 한 경화를 보는 듯 한 그의 답변 등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70 끝 론 으로 한 가지 거 싶 하고 은 점은 증점의 기상 과 관련해서 그 기상 經世意識[일종의 공동체주의 지향 강조] 과 樂世意識[일종의 개인주의 지 향 강 조] 으로 그 해석의 론 서 거 표 성 체 질 조점이 달라 된 조선의 유학자 것으로 해석한 대 강 중 익 었 심 없 혐 낙 히 술 낭 성 적인 인물은 실학자인 이 다고 일부 비유가적인 없 이 할 여지 의가 있다고 해서 력 자극하고 예 데 긍정적으로 작 적 갈 여유를 가지고 살아 었 만 이 유학자이지만 그렇 건배 성 세계와 더불어 생생 성 한 감 세계에서 하는 싶 다 이 점에서 복 합적이고도 중 삶 중 독특 신 수 있도록 하는데 증점이라는 인물이 의 소유자인 증점은 조선의 유학자들에게는 매우 소 될 성 려 조선유학자들의 감수 과 자연친화적 세계관 형 덕 다고 해석하고 물로 평가 제할 필 용하였다고 적극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조선의 유학자들이 고요한 도 제가 되 고에 다 증점의 사상적 정 세의식 무조 다 우리는 증점의 그러한 측면이 오 과 상상 본논 에서 증점의 답변에 경세의식이 들어 있는 이렇게 해석한다면 증점은 의 요는 수 있다는 것이다 의 요한 자극 한 정 세계 한 영향 끼친 인 수 있 것이다 참고문헌 奇大升 高峰續集 /金誠一 鶴峯逸稿 /金麟厚 河西先生全集 /朴世堂 思辨錄 /宋 時烈 宋子大全 /尹善道 孤山遺稿 /李珥 栗谷全書 /李瀷 星湖僿說 /李滉 退溪 先生文集 /張維 谿谷漫筆 /鄭道傳 三峯集 /丁若鏞 論語古今註 /鄭惟一 文峯先 生文集 /崔鳴吉 遲川先生集 /韓汝愈 遁翁先生文集 /韓元震 朱子言論同異攷 禮記 /司馬遷 史記 /王守仁 王文成公全書 /王守仁 傳習錄 /劉向 說苑 /程顥 ㆍ程頤 程氏外書 /程顥ㆍ程頤 程氏遺書 /朱熹 四書章句集註 /朱熹 朱子大全 /

曾點과 朝鮮時代 儒學者들 71 朱熹 朱子語類 약 譯註 譯註 論語古今註 암 원 곽신환 朱子言論同異攷 출 박 신 떻 았 국 회 강좌 국 원 정 용(이지형 한 진( 석 한 ) 사 역주) 송대의 소명 유학자들은 문학 어 철학사상연구 2010 한 게 보 철학 예문서 판 2002 락 는가 역 2005 1995 王守仁(정인재ㆍ한정길 역주) 傳習錄 1 청계 2004 龐万里 二程哲學體系 北京 : 北京航空航天大學出版社 1992 陳來(전병욱 옮김) 양명철학 예문서원 2003 임 종진 좌표 韓國文化 3 호 증점의 사상적 과 에 대한 제 9 검토 朱子 퇴 - 경북대학교 의 관점 한 역시( 고전 역 ( 으로 - 계연구소 2006 광 광 http://www gwangju go kr 홈페 국 번 원 http://www itkc or kr 홈페 주 중심 退溪學 33 쪽 ) ) 6-410 광 국 이지 내 < 주의 역사> 이지 내 <한 고전종합 DB >

72 退溪學과 儒敎文化 第49號 中文摘要 曾点和朝鲜时代的儒学者们 林宗鎭 根据已有的记录 孔子的弟子 曾子的父亲曾点是具有多面说法的人物 仅 论语 先进 篇 浴沂章>里记载的答辩内容就暗含了那些不同的側面 因此宋代以后很多儒学者以此为主题多角 度地对曾点进行了评价 总的来说 朱子对曾点做了肯定评价的同时 又因其 狂 而下了否定的 评价 但不同于朱子思想立场的王阳明就连对 狂 也做出了肯定的解释 许多朝鲜的儒学者以 论语 中和曾点有关的记录为素材 写下了不少的文章 其中留下的主 要是文学形式的文章 还有从思想側面来看 朝鲜儒学者们对曾点进行评价时主要是受到了朱子 的影响 例如 退溪李滉 栗谷李珥等朝鲜的许多儒学者都与朱子关于曾点的见解同出一辙 因 此朝鲜的朱子学者们大部分对曾点进行了肯定的评价 但同时哪怕只拥有一点儿否定评价立场的 少数人也是存在的 还有从朝鲜儒学界整体来看 像张维等极少数的朝鲜阳明学者们总是积极地 支持王阳明的见解 但像丁若镛等实学者们也提出了与曾点有关的一些批判性的观点 < 關鍵詞 曾点 朱子 王阳明 朝鲜儒学者 论语 先进 篇<浴沂章> 狂 논 투 3 심 완료 문 고일 20115 1 사 3 일 20117 0 결 게재 정일 201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