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 of SPACE 33 Modernism 모더니즘이란? 근대사상-인구의도시집중, 분업화, 사회와정신의새로운통합합리주의-토지와건물의경제성을적용, 필수요소의중요성표현의거부 -심각한것의배제기능주의-단순배열, 특정한목적을위한설계, 양식개념의거절기계를찬양- 대량생산, 기능의확보수단최소비용의최대효과 모더니즘의목표? 장황함을피한훌륭한배치, 단일한아이디어, 구조에있어서대담성과일관성, 기본형상의이용
History of SPACE 33 Modernism 모더니즘적용을가능게한요소? 신재료의사용 - 콘크리트, 철, 유리 역학구조시스템을기반 - 대현공간구성의가능 공업화, 산업화, 대량생산, 표준화, 기술과산업의발달로합리주의적인경향 모더니즘의적용? 대공간확보모든것치레장식을거부-건축의기능구체화단순한형태-내부공간의융통성, 순수형태와선명한직선, 미학적측면에서간결성으로회귀
History of SPACE 33 Modernism 모더니즘의한계 르꼬르뷔지에 / ' 주택은살기위한기계이다 ' 라고말했다. 건축의기계론적사로방식은이성이지배하는과학적사고와의미가결여된정량적인문제로세계를주시하였기때문에근대예술과문학이소외와비의사유통으로만연되어인간의상상력과공동체감, 참여감, 개체성을말살시켰다. 인간적인요소를소홀하게취급 - 인간성상실 무미건조 - 자유로운상상과유희의필요 형태는반드시기능을따르지않을뿐더러근대조건의필수조건은아니다 단순성을강조했지만순수성을지향하는장식의등장
History of SPACE 50 modernism & postmodernism Less is More by Mies Van der Rohe
History of SPACE 50 modernism & postmodernism Less is Bore by Robert Charles Venturi
History of SPACE 51 modernism & postmodernism 표현기능중심의미술 19c 후미술공예운동, 영국 1890-20c 초아르누보, 벨기에 1907 빈공방, 독일공작가연맹 창의성중심의미술 1917 드스틸 / 절대추상 1918 퓨리즘 / 르꼬르뷔제, 오장팡 / 순수주의 1919 바우하우스 / 독일바이마르, 그로피우스 / 기능, 기계주의 1922 국제주의 / 건축의 3 대거장미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 / 실용주의 1925 아르테코, 기하학적요소의장식주의 / 장식주의 이해중심의미술 1960 포스트모더니즘 / 다원주의
History of SPACE 53 modernism & postmodernism 표현기능중심의미술교육 19C 말 20C 초 * 기계적생산을거부, 수공적제작에의한생활용품제작 / 미술공예운동 * 디자인학교 / 대량생산되는생활용품을미적으로제작 / 아르누보 * 산업의발달과디자이너, 공예가등미술인의양성 / 독일공장연맹 - 미술의기본적요소와구조에의한체계적인실기지도. - 반복훈련에의한미술능력향상. * 러스킨 (J.Ruskin) - 수공예로의복귀를주장. - 도학교본 이아닌자연을면밀히관찰해표현하는드로잉교육을강조. - 산업에이바지하는수공예가의양성을역할. 모리스 (W.Morris) 의미술공예운동으로이어짐
History of SPACE 65 Futurism / Paper Architecture
History of SPACE 66 De Stile 건축적구축이없는회화는더이상존재할의미가없다
History of SPACE 67 Bauhaus * Hausbau-Bauhaus * 목표 - 창의적인디자이너와미술가양성. - 건축을중심으로회화, 조각, 공예등모든미술영역을통합교육 - 조형요소와원리의학습에기초한체계적이고단계적이며과학적이론 - 교육의과정 ; 도제, 직인, 준마이스터과정으로심화. - 지각훈련, 다양한재료탐색, 감각과사고의조화로창의적인표현유도 * 시사점 - 기술기능위주의교육, 도구로서의미술교육에대한우려를낳음
History of SPACE 79 Art Decorations
History of SPACE 72 Internationalism & Inderstrial Design * 국제주의 - 르꼬르뷔제 ( 모듈러시스템, 건축의 5 형식 ) - 미스반데로헤 ( 기둥과피막 )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 캔딜레버, 유기적공간 ) * 미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
History of SPACE 71 Internationalism Design 주택은살기위한기계이다 by Le Corbusier
History of SPACE 72 Internationalism & Inderstrial Design 르꼬르뷔제 공간관 - 큐비즘과미래주의에영향. - 공간은무한하며어떠한구속없이팔방으로뻗어나가는것이다. - 공간은모종의눈에보이지않는구조나기하학에의해서치수가결정되며인식된다. - 관찰자와매우특수한관계를갖는것으로, 관찰자와공간의어느한쪽은이동한다는유동적공간개념이다. - 모듈이라는말은 황금분할 과관계시켜새롭게해석한것이르꼬르뷔제의모듈러이다. - 르꼬르뷔지에는근대건축운동의기능주의와대담한표현주의를결합한국제주의의건축의제 1 세대이다.
History of SPACE 73 롱샹교회 Purism La Chapelle De Ronchamp
History of SPACE 74 사보이주택
History of SPACE 74 라뜰레뜨수도원
History of SPACE 74 라뜰레뜨수도원
History of SPACE 74 라뜰레뜨수도원
History of SPACE 74 라뜰레뜨수도원
History of SPACE 71 Internationalism Design 우리는어떠한미적사고도, 신념도 형태주의도거부한다 by Mies Van der rohe
History of SPACE 71 Mies 는르꼬르뷔제, 라이트와함께근대건축의거장의한사람이며 건축기술의공업화와새로운건축재료, 시공방법에대하여상당한관심을기울이며콘크리트 유리 철을사용해서여러실험적작업을수행했다. 미스는 1886 년 3 원 27 일 Char Iemagne 의옛날도시였던아헨에서태어났다 미스는 15 세까지고향아헨에서성당부속학교를다녔으며후에아버지가운영하던석재시공회장의현장과어떤스터코 ( 석재종류의마감재 ) 시공회사의제도실에서건축에첫발을딛기시작하였다. 19 세되던 1905 년에큰뜻을품고베를린으로간그는처음일하게된건축가의아틀리에에서자신이나무구조와가구에대한지식이너무빈약한것을깨닫고는당시의저명한가구디자이너이며건축가이기도하였던부루노파울을찾아가그밑에서배우게된다.
History of SPACE 75 le Corbusier
History of SPACE 76 Ludwig Mies van der Rohe 바르셀로나파빌리온 / 피막, 기둥의발견
History of SPACE 76 Ludwig Mies van der Rohe 1948 철과유리의 Curtain wall 로된최초의아파트계획 Sky-Scraper 이후처음설계한고층건물높이에따라 4 단씩후퇴 전면의음악적표현 판스워즈저택홀. 1951 판스워스주택은후기의 Mies의많은작품들이그러하듯이두가지의수평면을사용하여계획된것이다. 보편적인오픈스페이스사이에두개의절대적인평면을만들어놓았지만, 그렇다고그기능적인왜곡이선험적인결정에의해달성된것은아니다. 왜냐하면, 판스워스주택은어지러운주위환경과고립된채숲속에자리잡은단지주말휴가를보내는한사람만을위한별장이기때문이다. 그래서커다랗고개방적인유리벽의사용과자연의풍부함과대비된세련된기술의상징으로서의이상적인해결책이가능케된것이다.
History of SPACE 76 Ludwig Mies van der Rohe 1948 철과유리의 Curtain wall 로된최초의아파트계획 / 기둥, 벽, 피막의분절 고층건물높이에따라 4 단씩후퇴 전면의음악적표현
History of SPACE 76 Ludwig Mies van der Rohe 판스워즈저택홀. 1951 판스워스주택은후기의 Mies 의많은작품들이그러하듯이두가지의수평면을사용하여계획된것이다. 평면은그평면을지지하는것처럼보이는 I 형보에위해구성되어있다. Mies 건축의상징이되어버린이 I 형보는고유의구조적인의도보다는시각적인것으로사용되고있다. 실제로이 I 형보는구조적인지지체일뿐아니라시각적인분할테이기도하다. 즉유리벽은창문이나벽또는칸막이로서도사용된다. 보편적인오픈스페이스사이에두개의절대적인평면을만들어놓았지만, 그렇다고그기능적인왜곡이선험적인결정에의해달성된것은아니다. 왜냐하면, 판스워스주택은어지러운주위환경과고립된채숲속에자리잡은단지주말휴가를보내는한사람만을위한별장이기때문이다. 그래서커다랗고개방적인유리벽의사용과자연의풍부함과대비된세련된기술의상징으로서의이상적인해결책이가능케된것이다.
History of SPACE 71 Internationalism Design 공간은지금, 벽으로둘러싸이지않으며자유롭게나타나는것이다. 새로운진실, 그것은물질이아니고 공간 이다 by Frank Lloyd Wright
History of SPACE 78 Frank Lloyd Wright " 위대한건축은인간이위대하다는가장위대한증거다 " 건축의거장들, 즉발터그루피어스, 르꼬르뷔제, 미스반데어로에등보다 10여년먼저태어난그는 91세 10개월이라는장수를누리며, 죽음직전까지설계작업을계속해왔다. 따라서한사람의작품이라고는믿을수없을만큼의광대한작품을남겼다. 다작이었던그의업적모두가걸작이었던것은아니지만시대를뛰어넘는수많은걸작을남긴것또한사실이다. 그는자연의생명과조형속에서그창조원리를찾아내어그의건축이념을확립하였고, 생명력넘치는수많은작품을남겼다. 그를일컬어근대건축의아버지라고도한다.
History of SPACE 77 Frank Lloyd Wright
History of SPACE 78 Frank Lloyd Wright
History of SPACE 82 Modernism 근대건축의거장르꼬르뷔지에도마저도 ' 주택은살기위한기계이다 ' 라고말한다. 건축의기계론적사고방식은이성이지배하는과학적사고와의미가결여된정량적인문제로세계를주시하였기때문에 근대예술과문학이소외와비의사소통으로만연되었고인간의상상력과공동체감, 참여감, 개체성을말살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