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GNAROK OSMU 추진사례 The world's place for Entertainment c2007 Gravity Co.,Ltd. All Rights Reserved.
RAGNAROK OSMU 추진사례 The world's place for Entertainment c2007 Gravity Co.,Ltd. All Rights Reserved.
INDEX Chapter 1. OSMU 라그나로크브랜드개요 Chapter 2. 2000년라그나로크원작출판 Chapter 3. 2002년라그나로크온라인게임 Chapter 4. 2003년라그나로크캐릭터사업 Chapter 5. 2004년라그나로크애니메이션 Chapter 6. 2005년라그나로크패션 Chapter 7. 2006년라그나로크Ⅱ 온라인게임 Chapter 8. 결 론
Chapter 1 OSMU RAGNAROK 브랜드개요
1. OSMU 의중심 Ragnarok Online Game 원소스멀티유즈전략의중심, 라그나로크온라인게임! OSMU 개념을적용해사업다각화를통한최대의시너지효과창출
2. Game & OSMU Strategy 게임, 애니메이션, 완구등라그나로크와연관된산업에적용하고, 시기적절하게상품등을출시하여시너지효과를극대화함. OSMU 사업전개에따른온라인과오프라인의커뮤니티채널화형성 Community Channel GAME ONLINE + OFFLINE OSMU 사업전개 On-Line 게임 Off-Line MD 사업 온라인게임과 OSMU 사업전개에따른브랜드가치의지속적유지및관리와오프라인연계 브랜드인지도증대 / 로열티상승 / 매출범위확대
3. RO OSMU Category Official guide book Fun Books Novel Music OST Comic Publication Music TCG Game Character Licensing Licensing / Merchandising RO O S M U Game PC Game Special Package Animation Arcade Game Character Goods Mobile Animation
4. OSMU 라그나로크핵심개요 2000 년 2002 년 2003 년 2004 년 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 원작출판 온라인게임 게임캐릭터 애니메이션
4. OSMU 라그나로크핵심개요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7 년 라그나로크 I 라그나로크 II 라그나로크 II 라그나로크 II 패션 온라인게임 캐릭터사업 콘서트 국내대표문화컨텐츠로 OSMU 성공
Chapter 2 1-1. Overview 2000 년 라그나로크원작출판
1. 라그나로크원작출판 출판만화 라그나로크 는북유럽신화를근거로설정한방대한스케일과상상을뛰어넘는스토리전개이명진작가의인기작품 일본및유럽등전세계수출 2007 년애장판출시
2. 출판, 게임 그리고 OSMU 그라비티는작가이명진씨와함께온라인게임 ' 라그나로크 ' 와 파생상품인캐릭터, 애니메이션등의부가사업들을공동진행 그라비티는라그나로크및그후속작품, 스토리, 캐릭터등을 토대로제작할수있는각종 PC 게임, 아케이드용게임, 모바일 게임의사업화에모든권리를독점적으로확보 라그나로크 를이용한국내외의애니메이션, 캐릭터, 코믹등 모든사업권한공동소유
Chapter 3 1-1. Overview 2002 년 라그나로크온라인게임
1. 라그나로크온라인의매력! 무한한가능성을지닌 OSMU 의저장고 컨텐츠 - 이명진작가원작의탄탄한설정 - 북유럽신화를근간으로한세계관 - 게임내이벤트및퀘스트등지속적인컨텐츠의추가 라그나로크온라인게임 비쥬얼 - 귀여운 2D 캐릭터와아름다운 3D 배경의어울림 - 수십여종의캐릭터코스튬, 수백여종의몬스터 - 독창적인아이템, 카드, 직업군, NPC의일러스트 게임성 - 단순하고직관적인인터페이스, 쉽게배울수있는입력방식 - 다양한직업과스테이터스 / 스킬에따른개성적인캐릭터육성 - 커뮤니티구성에적합한여러시스템 ( 파티, 길드, 채팅룸등 )
2. 라그나로크페스티벌 라그나로크페스티벌이란? 2002년 3월 31일 RO유저인마에카와씨의개인주체행사 RAG-FES 개최계기로일본유저와동인자극 9월 27일일본에서제2회 RAG-FES 개최로급속도로확장됨. 라그나로크 를즐기는게이머들과동호회들을위한축제온라인커뮤니티를오프라인축제로승화유저뿐아니라일반관람객들로부터폭넓은지지를받고있음.
2. 라그나로크페스티벌! 전세계축제라그나로크페스티벌 ( 한국 ) 구분 제 1 회라그나로크페스티벌 in Seoul 제 2 회라그나로크페스티벌 제 1 회 RWC & 제 3 회라그나로크페스티벌 제 4 회라그나로크페스티벌 제 5 회그라비티페스티벌 제 6 회 RWC & 그라비티페스티벌 행사일자 2003.02.22 2003.12.27 2004.07.17 ~ 18 2005.07.17 2006.08.12 2007.07.21 ~ 22 행사장소 여의도무역전시장 코엑스태평양관 1~2 홀 코엑스태평양관 1~3 홀 코엑스태평양관 1~2 홀 코엑스태평양관 1~2 홀 잠실롯데월드어드벤처매직아일랜드 행사내용 Na 와함께하는슈퍼콘서트코스튬콘테스트라그게이트 / 카프라상점개발자와의만남 코스튬콘테스트 PC 방게임대전결승영상페스티벌라그스타선발대회개발자와의만남 30 종의라그나로크게임등유저서포터즈 제 1 회 RWC 공동진행슈퍼콘서트영상페스티벌 2 라그애니메이션상영유저서포터즈 코스듐콘테스트 PC 방게임대전결승영상페스티벌패션쇼개발자와의만남 코스듐콘테스트 PC 방게임대전결승패션쇼개발자와의만남칸노요꼬기자회견라그 2 동영상시연 글로벌 RWC 진행콘서트, 라그 2 레퀴엠, WB, 뿌까등자사타이틀전시
라그나로크페스티발 in Seoul 동인부스
라그나로크페스티발 Seoul
라그나로크페스티발 Japan
라그나로크페스티발 Taiwan
라그나로크페스티발 PHILIPPINE
그라비티페스티발 & RWC SEOUL
Chapter 4 1-1. Overview 2003 년 라그나로크캐릭터사업
1. 글로벌캐릭터라이센싱사업전개 그라비티에서진행하는글로벌 MD 라이센싱사업은그라비티보유의각종게임의캐릭터및기타모든컨텐츠를활용하여정해진영역안에서독점적으로관련된모든사업을펼칠수있는권리를파트너사에게부여.. 글로벌 MD 라이센싱사업은더나아가애니메이션,, OST, 음원,, 비디오게임,, 컨버젼스등다양한종류의게임비즈니스外새로운사업영역으로확장할수있는길을열어주는초석을제공 MD 계약체결 글로벌 파트너사 MD 사업권한부여 - 사업에필요한모든자료 ( 매뉴얼등 ) 제공
1. 글로벌캐릭터라이센싱사업전개! 라그나로크게임캐릭터계약국가 ( 전세계 1,000 여종제품출시 ) 일본중국대만홍콩말레이지아싱가포르필리핀인도네시아러시아브라질
2. 브랜드아이덴티티수립 매뉴얼가이드! Manual Guide 란? 1. 브랜드아이덴티티확립을위한기본가이드 2. 캐릭터라이센싱핵심역할 ( 홍보, 영업을위한 sales kit 의역할 ) 3. 브랜드관리및수익창출을위한 1 차적요소 SD 용로고
2. 브랜드아이덴티티수립 매뉴얼가이드! Manual guide 기대효과 1. 비즈니스를위한 Sales kit 활용 국내및특히해외용비즈니스를위한 Sales Kit 으로의역할 2. 이미지의통일화 ( 이미지관리, 아이덴티티관리 ) 전세계적으로다르게전개되고있는제품및광고, 홍보에서의통합이미지확립 3. 캐릭터라이센싱활성화 4. 대외적으로통합된강력한브랜드의이미지체계화! Manual guide 활용방안 1. 해외파트너업체교육 전세계동일한이미지를끌고가기위한교육용 2. 불법복제방지및제품관리 제품생산에있어서표준이되기때문에, 전체적인관리와불법복제에대한제재를가할수있다 3. 캐릭터비즈니스를통한 Merchandising 제품제작에필수이므로원활한비즈니스와다양한상품전개가능
Chapter 5 1-1. Overview 2004 년 라그나로크애니메이션
1. 방송개요 작품명 : RAGNAROK THE ANIMATION 마법신화라그나로크 장르 : 코믹액션어드벤처 형태 : 26편 2D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상영시간 : 30분 국가 한국 일본 방송사 SBS TV 도쿄 방영기간 3개월 6개월 첫방영시기 2005년 1월5일 2004년 4월6일 상품품목 600여종 300개 마케팅프로모션 게임내 PPL 방송, 게임연동 DVD 판권사업게임아이템지급
2. 기대효과 라그나로크브랜드인지도상승 ( 비유저층포함 ) 온라인게임기반으로애니메이션기본적수백만명의 게임이용자를시청자층으로확보하여시청률경쟁 에서훨씬유리 국내및해외방영후동접자수증가및게임매출증가 게임과애니메이션마케팅크로스시너지효과 원소스멀티유즈선순환효과 해외지역부가사업활성화 ( 출판, 음악, 완구등 )
3. 게임과애니메이션캐릭터사업의컨셉 + 온라인게임캐릭터사업메인캐릭터 38 개 ( 하드코어,SD) 200 여종아트웍의매뉴얼가이드북 2 권 캐릭터사업 통합전개 애니메이션캐릭터사업메인캐릭터및스케치배경이미지 2000 개 국내최대의다종의다양한 2200 개디자인
4. 애니메이션캐릭터라이센싱전개 일본, 대만
4. 애니메이션캐릭터라이센싱전개 - 한국
4. 애니메이션캐릭터라이센싱전개 - 한국
5. 마법신화라그나로크홍보영상! 마법신화라그나로크홍보영상
Chapter 6 1-1. Overview 2005 년 라그나로크패션
1. 라그나로크패션! Ragnarok Online 패션 영화의상협찬 Ragnarok Online 을이용한 RO 브랜드의상
1. 라그나로크패션! Ragnarok 캐쥬얼의류런칭 2005 년라그나로크페스티벌런칭패션쇼
Chapter 7 1-1. Overview 2006 년 라그나로크 Ⅱ 온라인게임
2001 년라그나로크오픈베타서비스시작, 2002 년 8 월상용화 2006년후속작라그나로크 2 개발로 3년연속수출 1위, 5대양 6대주 63개국서비스, 20여개국런닝로열티, 회원수 4천만명을확보한라그나로크 브랜드장기화전략구축! 2006 년라그나로크 II 온라인게임!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2007 년라그나로크 II 콘서트
1. 2006 년라그나로크 II 온라인게임 전세계 4,000 만이상의회원을확보한 라그나로크후속작 캐릭터성과커뮤니티성을최대한강점으로 내세운시나리오중심의 MMORPG 파스텔풍의귀여운그래픽과몬스터, NPC 캐릭터커스터마이징능력보유 판타지와스팀펑크가공존하는세계관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MANUAL GUIDE RAGNAROK II RagnarokII 의브랜드아이덴티티확립 RagnarokII 의브랜드사업을위한가이드라인제공 각국가별게임 + 부가사업을통한시너지창출 라그나로크 II 의시나리오를중심으로게임및이미지의제작과정을담은제작설정집형태로구성.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MANUAL GUIDE RAGNAROK II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MANUAL GUIDE RAGNAROK II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MANUAL GUIDE PROMOTION 영상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SPECIAL PACKAGE RAGNAROK II 1. 상품명 : RO2 스페셜패키지 Vol. 1 2. 상품세부구성 1. OST album (Soundtrack 1 CD) 2. Game manual Book 3. Hardcover art book 4. Pukui Figure 5. RO2 Puzzle (300pcs) 6. RARE Game Item (Online) 3. 상품판매기간 : 2007 년 5 월 23 일 ~ 6 월 21 일 4. 판매처 : G-MARKET 5. 판매가 : \78,000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SPECIAL PACKAGE RAGNAROK II EVENT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RAGNAROK II CONCERT 라그나로크2 오픈베타기념브랜드런칭쇼 칸노요코를통한 RO2 대대적인브랜드프로모션강화 문화마케팅을연계한게임및부가사업매출확대 공연명 : 라그나로크 2 콘서트 일 시 : 2007 년 6 월 20 일수요일저녁 7 시 30 분 장소 : 세종문화회관대극장 (1 층,2 층,3 층총 3000 석 ) 주 최 : 그라비티 주 관 : 크레디아 출 연 : 칸노요코일본뮤지션 9명일본스텝 22명, 보컬 3명, 기타, 건반베이스, 코러스등총 36명, 52인조오케스트라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RAGNAROK II CONCERT 천재뮤지션칸노요코 데뷔 : 1987 년그룹 'TETSU 100%' ( 키보드, 작곡가 ) 경력 : 현재온라인게임 < 라그나로크 2 >OST 총괄프로듀싱 2006 년창성의아쿠에리온 (Genesis of Aquarion) 2003 년울프스레인 (Wolf's Rain)(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 2002 년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 Stand Alone Complex) (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 2002 년물의여인 (Woman Of Water) 2001 년카우보이비밥 - 천국의문 ( 天國の扉 ) 2001 년일본 ( 애니메이션 ) 2000 년천공의에스카플로네 (The Vision Of Escaflowne) (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 1998 년카우보이비밥 (Cowboy Bebop( 애니메이션 /TV 미니시리즈 ) 1996 년메모리즈 (Memories)( 애니메이션 / 옴니버스 ) 1994 년애니메이션마크로스플러스사운드트랙 1991 년 CM 전문회사통해 TV 광고음악작곡 1987 년코에이작곡가 (PC 게임 - 신장의야망, 삼국지, 대항해시대 ) 수상 : 1999 년제 13 회일본골드디스크대상애니메이션부문 1998 년미키도리로광고음악상 1996 년광고음악대상금상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RAGNAROK II CONCERT 문화마케팅을통한그라비티기업브랜드제고 포화된게임마케팅차별화 칸노요코를통한라그2의입소문마케팅전략 콘서트를통한애니메이션, 음악, 공연애호가및 20대여성층에라그2 게임인지도확대 게임브랜드이슈를통해신규가입자유도 게임타겟 19세 ~24세대학생남녀에게콘서트를통한 RO2 브랜드제고 콘서트와연계한 OST, Special package 등수익사업확대
2. 2007 년라그나로크 II OSMU! RAGNAROK II CONCERT
Chapter 8 1-1. Overview 결 론
1. OSMU RAGNAROK Successful Business! WIN-WIN in Content Value Chain GRAVITY Online Game PC Game Mobile Contents Animation Biz Character Biz Entertainment Publisher Successful Business Partners JAPAN TAIWAN THAILAND U.S.A Gravity PHILIPPINE INDONESIA Malaysia Hong Kong Singapore
2. OSMU 의중심 Ragnarok Online Game! Global Presence : 전세계 5 대양 6 대주 (63 개지역 ) 에서비스제공 서비스지역 국가 U.S.A EUROPE RUSSIA 아시아 대한민국 / 대만 / 홍콩 / 태국일본 / 중국 / 말레이시아싱가포르 / 베트남인도네시아 / 인도 / 필리핀 CHINA KOREA JAPAN 북미남미 미국 / 캐나다 브라질 BRAZIL Middle EAST THAILAND INDIA VIETNAM INDONESIA AFRICA TAIWAN/ HONGKONG MALAYSIA/ SINGAPORE PHILIPPINES AUSTRALIA 중남미 유럽 칠레 / 멕시코 / 아르헨티나등중남미 25 개국 스위스 / 독일 / 오스트리아터키 / 이탈리아 / 프랑스 / 벨기에 / 스페인 러시아 오세아니아 호주 / 뉴질랜드 기타아프리카 / 중동 (12 개국 ) 합계 63 개지역
3. 산업트랜드변화의중심 온라인게임 산업트랜드변화의중심 온라인게임 원소스멀티유즈!! One source multi-use 하나의소스콘텐츠로부터 코믹스,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상품개발 크로스인더스트리 높은가치를가진하나의콘텐츠 예 ) 게임의영화화, 영화의게임화 브랜드가치의크로스인더스트리통한안정적사업모델채택사례증가 OSMU Fusion Effect Game
4. OSMU 성공조건! 브랜드선순환효과에대한철저한사전기획! 문화컨텐츠에대한장르별폭넓은이해! 글로벌컨텐츠에대한끊임없는창조적호기심! 경영자의컨텐츠에대한철학과글로벌마인드! 새로운컨텐츠에대한끊임없는재생산
4. OSMU 성공조건 OSMU 사업은게임콘텐츠의브랜드파워에따라비즈니스협상에서우위를차지할수있음 One Source 의브랜드확장 단순한원소스의확장이아닌고객과소통할수있는이야기를만들어라. 즉, 미디어문화상품 ( 출판, 애니메이션, 음악등 ) 으로브랜드재구축확장 원소스에서또다른강력한원소스가될수있는 OSMU 사업으로리뉴얼 MSMU BUSINESS 전개 게임을기준으로하되, 게임의의지한부가사업전개는한계가있다. 또다른강력한 One-Source의가치가있는 Multi-Source가가능한사업전개야말로, 브랜드역량강화에따른로열티상승과게임이외의또다른수익원을창출할수있을것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