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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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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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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 - 새로운전시기법개발을위한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의경험을중심으로 - 박동준 ( 한양대 ) 서론 본연구의목적은문화교차학차원에서아이들의이상적미술관혹은박물관의전시기획을위한조사분석이다. 이를위해프랑스어린이를위한특별전시회를바탕으로초기기획단계부터전시세트장치및전시부스의설치에이르기까지모든기획의도를분석하고자한다. 본연구의소재인 2006년 둘만의대화 란특별전시회는급변하는현실에비춰볼때시간상으로뒤떨어진감은있지만, 루브르박물관및퐁피두센터란두전문기관이준비한기획기간만일년이걸린야심찬프로젝트로오늘날역시아동을위한미술전시회기획을위한모범적인모델이자그가치와의미를인정받고있다. 최근에개설된우리국립현대미술관의어린이갤러리인 Edu Stadio 역시본프로젝트의기본방향과거의동일하다. 즉아이들스스로자유롭게생각하고, 스스로오브제에대한의미를받아들이도록하고있다. 오늘날어린이를위한문화예술교육은기존의기능교육중심의예술교육이개선해야할교육방향을새롭게제시하고있다. 또한한국문화예술진

82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흥원을비롯한정부산하문화기관및각지자체문화재단에서는문화예술교육을음악ㆍ미술ㆍ연극ㆍ과학등교과를구분하지않고통합교육을지향하고있다. 그러나문화예술교육의활발한교류가이뤄지는유럽과는달리우리의지정학적인환경에의해몇몇분야는적절한기획능력및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의소장품과같은콘텐츠의부재로인해성과적인측면에서한계를보이고있다. 한편으론정보부재의이유와함께미술관ㆍ박물관관계자와더불어인문학및기타다양한분야의융합적연구의부재란이유도큰몫을차지한다. 다른한편으론이론과학술적인분야가아닌현장에서새롭고참신한아이디어를실현하기위한충분한시간과예산이뒷받침되지않는현실이있다. 특히예산관계자의입장에선미경험의이벤트에두려움과거부감을보인다. 해외유사이벤트의개발과성공사례에도불구하고우리문화현상에서보편화되지않은전시기획의경우관계자의설득에어려움이있다. 이로인해특징없는유사콘텐츠가양산되고있다. 이현상은현장관계자의책임보단관련연구자들의부단한연구개발의부재가더큰몫을차지한다. 따라서본연구는아이의창의와상상개발을전제로어린이를위한미술전시기획의이상적방향과그실천적방안의탐구를위한것이기도하다. 1.< 둘만의대화 > 전시회모습 2.< 둘만의대화 > 전시회모습 3.< 둘만의대화 > 전시회모습 1. 기본기획방향 : 아이디어도출노력 본연구를위해여기서활용되는소재는 < 사진 1, 2, 3> 과같이 2006 년 2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83 월퐁피두센터어린이갤러리에서열린특별전시회 둘만의대화 Tête à tête 이다. 이전시회는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가공동으로일년이상심열을기울인전시기획전이다. 1) 이프로젝트는어린이를위한기존의미술전시회와달리전시기법에서새로운시도와함께어린이의창의적상상력을위한긍정적사례를남겼다. 그중하나는본전시회를위해루브르박물관및퐁피두센터양측교육서비스부서가이프로젝트위원회에모든권한을위임하였다는것이다. 두번째특징으로이전시회는아이를포함한가족단위방문객을주대상으로하며또한아이들의단체방문도기획을위한고려의대상이되었다. 세번째특징으로교사들의관심을끌기위해교사들을본프로젝트에직접참여토록하거나방문토록하였다. 네번째특징은전반적인기획방향에따라작업을진행하되작업진행방식의효율성및두기관의전문성을최대한활용하기위해모든작업은적합한작품들이있는기관의작업장에서각각행해졌다. 즉소장작품에따라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각각의작업장에서적절한전시및운영방안을구상하고관련장치를제작하였다. 이는프로젝트의성공을위해각미술관이지닌강점을최대한활용하고자했기때문이다. 이프로젝트의궁극적목적은어린이전시회를기존의전시기법을배제하고소장작품을어떻게달리보여줄것인가하는데있다. 이를위해두기관의상호협력을바탕으로전문적경험을최대화하였다. 특별전시회인 둘만의대화 는아이의상상력과창의력개발을전제로문화예술교육적차원에서이뤄졌다. 상상과창의 는어린이문화예술체험에필수불가결한요소이다. 어린이창의상상력개발을위한전시회및 1) 프로젝트총책임자는루브르박물관의드라비 (Caroline Delabie) 이며, 이프로젝트는루브르박물관의문화교육부서팀장인르죄르 (Frédérique Leseur) 와퐁피두센터의샤조트 (Patrice Chazottes) 가처음입안하고, 퐁피두센터프로젝트책임자인프란츠 - 마티 (Isabelle Frantz-Marty) 와아르샹보 (Marc Archambault) 가이프로젝트의핵심기획을맡았다. 본연구자료는 Frédérique Leseur, Caroline Delabie, Isabelle Frantz-Marty, 이세사람의전시회관련두기관의교류및기존전시형태와다른시도에대한경험을바탕으로하고있다.

84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이벤트는이를입안하고기획하는전문가의발상의전환이요구되는사안이다. 2) 다양한전시기획은기획방법론에따라 1체험전시, 2정지전시, 3영상전시, 4시연전시와실험전시, 5동력전시등으로나눠진다. 3) 체험전시는전시물의상태를관람자가직접체험해봄으로써시각적정보뿐만아니라감각과기관등관람자의오감을활용할수있도록전시품을체험하는전시로많은정보를얻을수있다. 4) 정지전시는사진이나그림자료등을이용하여전시물의보조적인설명을꾀하는전시방법이다. 여기에서는 2차적인평면적전시매체를활용하여관람자의적극적인참여보다는간접적체험이주로이뤄진다. 5) 영상전시는영상물을활용하는전시로정지영상전시, 동적영상전시, 특수영상전시가여기에포함된다. 6) 시연전시 (Performance) 는전시관람객의신체일부를이용하여관람자가직접행동하도록하여정보전달을꾀하는방법이며, 공예ㆍ공방등의체험학습으로많이활용하는전시방법이다. 7) 실험전시 (Expérience réelle) 는주로실험을통하여원리를체득하는방법으로과학관이나이벤트에서많이이용하는전시이다. 8) 동력전시는동력을이용하여전시방법을활용하는전시로영상전시, 모형ㆍ디오라마전시, 특수연출전시등이여기에속한다. 9) 특 2) 우리나라 750 여박물관ㆍ미술관과유사교육기관에서는어린이문화예술교육에흥미를가지고활발한노력을하고있다. 또한광역및기초지자체역시축제나혹은문화이벤트를통해전시기획을하고있다. 그러나소수를제외한거의대부분의어린이전시및이벤트는그독특성이나차별성을찾아볼수없는것도현실이다. 3) 김원희, 창의성발현을위한어린이문화예술교육전시기획연구, ( 국민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0), 43~45 쪽참조. 4) 고도재, 어린이디자인체험전시관의공간구성및전시연출에관한연구, ( 홍익대학교산업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6 쪽참조. 5) 박성순, 미술관전시의유형과공간디자인연구, (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16~26 쪽참조. 6) 최정은, 어린이기회전시의유형별특징에따른체험프로그램, ( 국민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8), 26 쪽참조. 7) Edson, Gary & Dean. The Handbook of Museums. (London: Routiledge 1994). p.149 참조. 8) 같은책 9) 같은책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85 수연출전시시동력을활용한전시는영상과모형, 움직임, 변화등다양한전시매체의복합적인연출을통해매직비전, 디비전, 3D 입체전시물등의다양한방법이있다. 전시회 둘만의대화 는루브르박물관및퐁피두센터의전시작품과더불어아이들의관심을끌기위해상기의전시방법을거의총동원하고있다. 그러나궁극적으로전시회의성공여부는다양한전시방법의적용에달려있는것은아니다. 교육적효과와더불어어떻게아이에게재미를줄수있느냐가관건이다. 이를위해전시기획자가먼저창의적사고와발상을지닌인물이어야한다. 전시회 둘만의대화 에는이러한측면을볼수있다. 예를들어, 어떤장치를통해아이들은찌푸린자신의얼굴이마스크로변하는모습을보게된다. 그리고이마스크는문화사속에언급된인물의얼굴로변모한다. 매우간단한현대기술이지만여기에기획자의참신한아이디어를엿볼수있다. 왜냐하면아이는자신의변모된마스크를통해자신이바로예술사혹은상상의조형예술세계속으로빠져드는느낌을받기때문이다. 즉아이에게자신이인류를대변하고인류문화를표현하는특권이부여된셈이다. 그리고인류역사와예술세계속에속한자신을바라보고, 무엇인가스스로생각하고상상하게될것이기때문이다. 이와같은예에서보듯전시회 둘만의대화 는문화예술교육을위해두미술관이소장하고있는문화자산을최대로활용하면서동시에이에창의적요소와재미를가미하고있다. 2. 기획의도 : 소재와주제그리고대상 특별전시회 둘만의대화 와유사한전시회는당시에대중에게소개되고알려진바가없었다. 전대미문의이특별전시회는두기관관계자의새로운전시기법에대한바람과야심찬계획하에이뤄졌다. 특별전시회 둘만의대화 는 머리 (tête) 를소재로하고있다. 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

86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가소장하고있는 머리 관련작품은대리석과황토로된고대의작품으로부터최근의비디오작품까지매우방대한시대를아우르고있다. 과거조형예술부터현대의다양한기술이접목된작품까지총망라하여소개되고또한오브제의크기와규모역시매우다양하다. 이와같은오브제는매우복합적인전시방안을창출할수있는가능성을제공하고있다. 머리 란주제는또한관람객자신의모습과더불어다양한형태의얼굴을연상하게한다. 이를통해 나 와오브제속의얼굴그리고다양한오브제들간의이미지를서로비교관찰할수있도록하고있다. 이번전시회는작품선택의범위나혹은전시작품의소제목에크게제한을두고않고있다. 또한작품의형태도초상화를비롯하여조각및비디오아트와같은현대미술에이르기까지매우다양하다. 머리 는몸의일부분이자곧전체형상의일부분이다. 따라서 머리 는전체와부분이란상호적관계및그의미를추론할수있고, 관련하여다양한의문을품을수있는소재이기도하다. 때문에단순한표현의이차원적인회화보다는입체적표현의조각상이아이들로하여금주제에쉽게접근토록하고또한아이들의다양한관찰을가능하게해준다. 한편으론이프로젝트는다양한상상의발현을통해아이의창의성개발을위한것이기도하다. 창의성은 인간에게유용한, 독창적이며, 새로운것을만들어내는능력 혹은 과거의전통적인사고의틀에서벗어나새로운아이디어를창출하거나, 산출해내는능력 등그의미가매우다양하게정의되고있다. 길포드 (Guilford, Joy Paul, 1897~1987) 는초기의창의성인주로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포함하는확산적사고의관점에서최초의창의성연구의필요성을역설하고창의성을지적능력으로정의함과동시에지능구조모형의하나인확산적사고를창의력의기본이되는사고유형으로보았다. 지적능력의하나인지능의구조는인지적측면을강조하며창의성을예술, 문화의지식적전달부분이실현된한과정으로강조하고, 다양적사고능력 (Capacités de production divergentes) 10) 으로파악한것이다. 창의성을정의적특성 (Trait affectif) 으로기술하려는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87 메슬로우 (Masliw, Abraham Harold, 1908~1970) 는창의성을인식과무의식사이에존재하는장벽이제거된상태, 또는인성종합능력으로보고자하였으며, 능력에관련이있는동기적ㆍ기질적및행동적요인으로간주하였다. 11) 본프로젝트의기획및전시기법을보면길포드 (Guilford) 및메슬로우 (Masliw) 가언급한아이들의창의력개발과유관성을띠고있다. 본전시회는상기의목적과함께가족단위관람객을주타깃으로하고있다. 가족과함께미술관관람동기에관한조사질문에관람객의응답을 5가지로요약하면, 가족으로서같이있기위해, 발견을나누기위해, 아이에게즐거움을주기위해, 아이가새로운것을배우고익히도록하기위해, 성인의개인적인흥미를만족하기위해 서이다. 12) 이와같이가족단위전시회관람은아이의소통능력과공감대형성에매우중요함을알수있다. 본전시회가아이와가족이함께방문토록권장한첫번째이유는무엇보다전시회방문의경우가족의역할이매우중요하고가족과함께이뤄지는것을바람직하게여겼기때문이다. 단체관람을제외하고가족이아이들을동반하지않는경우대부분의아이들은혼자박물관이나미술관에쉽게가지않는다. 또한어린이단체관람은가족과의관람과는전혀다른성격을지닌다. 왜냐하면학교단체관람의아이는한개인이아니라 학생 으로서통제되고, 가족과함께할때의환경과는전혀다른상황에놓이게된다. 13) 두번째이유는공감대형성과관련이있다. 예를들 10) 김상원, 창의성개발을위한각교과의기본구조모형연구 전주교육대학교논문집 6 ( 전주교육대학교, 1971), 4 쪽참조. 11) 김원희, 창의성발현을위한어린이문화예술교육전시기획연구, 19 쪽참조. 12) Anne Jonchery (Docteur en muséologie des sciences naturelles et humaines), Quand la famille vient au musée : motivations et logiques de visite, p.2. "Dans le questionnaire, la question des motivations («Pour quelle(s) raison(s) êtes-vous allés visiter ce musée en famille?») proposait 5 choix multiples : pour être ensemble, pour partager une découverte/ pour faire plaisir aux enfants/ pour que les enfants apprennent et comprennent de nouvelles choses/ pour satisfaire un intérêt personnel de l 'adulte/ autres raisons." 참조

88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어내가누군가와한편의영화를감상하면마음속에그영화를함께관람한사람이남아있을것이다. 유사한측면에서오래된예술작품을감상한다면그작품을함께감상한오늘날의관람객뿐만아니라, 이작품을감상한과거의사람들은물론미래에이작품을감상하게될사람들까지가슴에담아두게될것이기때문이다. 본전시회의가구체적타깃을삼은방문객은 5~11세까지의아이들과그가족을대상으로하고있다. 이를바탕으로전시회의기획방향을다음세가지관점에중점을두고있다. 첫째, 이번전시회는관람객인아이와그가족에게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가소장하고있는진본작품의감상의기회를제공하고, 이를통해스스로를생각해볼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데있다. 왜냐하면역사적가치가있는예술작품은특별한의미를담고있기때문이다. 둘째, 두기관이소장하고있는작품을전시를위해고안된매개장치와도구들에긴밀히연결해놓고있다. 동시에작품의양호한보존상태를유지하기위해필요한모든물리적과학적조건을면밀히검토하여적용하고있다. 이모든기재는아이들로인한전시작품의훼손방지목적과더불어아이와전시작품과의친숙한만남을위해서이기도하다. 작품감상이나의미전달은자율적인개개인의관점에서이뤄져야만그가치가있기때문이다. 14) 셋째, 본전시회는주요관람객인아이의교육적효과를위해아이와그주변상황과의관계를고려하고있다. 즉관람객으로서아이, 작품을 13) F. de Singly, J. Janet-Chauffier, «En famille au fast-food», in F. de Singly, Libres ensemble, Pocket, Paris, 2004. Contrairement au sens commun, l enfant avec ses parents les accompagne, et non l inverse, même si l activité est officiellement pour lui. Tout dépend de lui, de son rapport à la pratique. Au fast-food, ce sont en revanche les parents qui l accompagnent. Au musée, s 'il vient en classe avec un enseignant, ce n 'est pas un «enfant», c est un «élève». 참조. 14) SINGLY (F. de), «La crise de la transmission» in Les Uns avec les autres, Hachette, coll. «Pluriel», Paris, 2005. Plus précisément, la transmission n 'a de sens aujourd 'hui que si elle est construite dans une perspective d 'un individu autonome. 참조.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89 마주한주체로서의아이, 그리고함께방문한성인가족과의관계에서의아이, 이와같이아이의세가지관람형태를고려하여전시회를기획하고있다. 15) 이와같은상황의고려에는몇가지이유가있다. 전시관람중에아이들이혼자있어야하는시점이있다. 이경우는가족이혼자관람하는아이를기다려주는시간이지, 카페나다른공간에있으면서아이를혼자놀게내버려두는시간은아니다. 많은가족들이아이와함께미술관을방문한후함께관람하기보다는귀찮은기색을보이는경향이있다. 미술관방문은아이와함께무엇을공유하고자함이다. 본전시회는이와같은점을고려하여아이와이를동반한가족이함께즐길수있도록기획하고있다. 이프로젝트의궁극적목적은아이들이작품을바라보고, 작품을인지 ( 認知 ) 하고, 작품을이해하기위한것이다. 나아가아이들이현재의세계를알아가고동시에작품의이해와분석을통해이세계를달리해석할수있도록함이다. 이를위해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는어린이의상상력을자극할수있도록전시방안과창안된기재들을총동원하고있다. 3. 기획방안 : 연대기적작품분류와공간구성 전시작품에대한해석과질문은본전시회에관심을가진모든사람에게개방되었다. 이를위해전시작품들은프레젠테이션의형태로모든교육기관에제공되고, 이를바탕으로전시회안팎에서댓글의형식으로전시회와관련한논의가이뤄졌다. 또한이러한논의와반응을통해주최측은일정한정보를취득할수있었다. 이러한소통과관람객의반응을원활 15) Caroline Delabie, Isabelle Frantz-Marty, Frédérique Leseur.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p.1. COLLOQUE «PARTAGES» LES JOURNEES PROFESSIONNELLES DU LOUVRE. Quelles expositions d 'art pour les enfants? 발표자료참조.

90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하게유도하기위해주최측은전시작품의제목, 저자, 주제, 제작연도등의분류가필요함을인지하고, 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의취합된작품들을작품의연표 ( 年表 ) 와시점에따라나눠정리하였다. 즉전시회작품들을당시의시점으로부터 2년전, 100년전, 1000년전등과같이시간을나눠분류하고소개하였다. 감상하고있는작품이어느시기에누굴위해만들어지고, 어디에있었으며, 누가이를감상했는지그리고이작품을찬양한자들이누구였는지아이에게일깨워주는것도매우중요하다. 작품의연대기적정보는작품에대한보편적의식과개인적취향을위한예술교육에필요하기때문이다. 문화적가치에대한보편성은상속받은문화유산에대한소속감혹은스스로선택한문화에대한소속감에서생겨난다. 이러한보편성의의식과함께이를단절함으로써얻게되는개인적취향이있다. 보편적가치의추구와자기자신의개인적취향을위한소속집단과의분리시도가서구사회를변모시킨핵심과정이기도하다. 16) 또한성인에겐우스울수있지만매우많은사람들이같은작품을함께감상했다는사실만으로아이는보편적의식에접근하게된다. 한편작품의연대기적분류는아이들에게시간의개념과지속의의미를이해토록하기위한의도도지니고있다. 전시관의공간구성계획은 머리 를정의하기위한세가지주요질문에따라구역을나누고있다. 제1구역은 머리란무엇인가? 란소주제를지니고있다. 이곳은머리를어떻게묘사하고있는지즉머리묘사에관련한주제와질문을제기하고있다. 제2구역에서는 사람들이왜머리를표현하는가? 란질문이자동시에소주제를지니고있다. 이곳은머리가나타내 16) François de Singly, Les uns avec les autres. Quand l 'individualisme crée du lien, Hachette, coll. «Pluriel», Paris, 2005. La logique de l 'appartenance -surtout de l 'appartenance héritée, mais aussi de l 'appartenance choisie - reste toujours sous le contrôle de l 'individu qui peut les rompre. L 'émancipation prend la forme de la «désaffiliation». Pour devenir soi-même, il faut se séparer. Le processus de séparation, provisoire, est un processus central dans les sociétés occidentales 참조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91 는표현과기능에대해방문객스스로자신에게질문토록유도하고있다. 제3구역이자마지막구역은 머리와함께사람들이무엇을표현하는가? 란질문을방문객스스로가지도록유도하고있다. 즉영혼의반사경으로서머리는무엇을표현하고있는가란질문을던지고있다. 이세구역은전시관의전체공간을구성하고있고, 각각의구역은기획의도의실현을위한작업의과정이기도하다. 한편이전시관의동선을위해특별히정해놓은바는없다. 즉아이들이첫번째구역이나혹은옆에위치한세번째구역에서여정을시작해도무방하다. 혹은두번째에서첫번째로, 혹은첫번째에서세번째구역으로방문해도무방하다. 왜냐하면본전시회의기획의도속에는전시공간이비록세구역으로나눠져있으나, 세구역모두각각의주제를통합한요소를고안해놓았기때문이다. 즉일단계를거쳐야만이단계를이해할수있거나, 관련작품의의미를파악할수있는것은아니다. 각구역의전시작품과이에관련된장치는세구역의모든주제적요소들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4. 전시기법 4.1. 전시작품의설치와전시세트디자인 전시장식과장치의기술적요소는전문디자인회사가설계하고제작하였다. 모든작품은 < 사진4, 5> 와같이원칙적으로유리장식으로보호받고있다. 이와같은시설은아이들이만질수있는것과만질수없는것을구별할수있게하고, 또한아이들이조심하거나행동의제약없이전시공간을자유롭게돌아다니게해준다. 보호해야할유물이나작품들은단단히보호되고있기때문이다. 그래서이전시관에서는조심스레다뤄야할장치나조심해야할작품이없다. 아이들은마음껏다니며, 만질수있

92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는장치들이있으면자유롭게조작할수있게되어있다. 6. 아이눈높이의전시 7. 전시구역구분을위한원색 8. 전시구역구분을위한원색 4. 전시작품과보호장치 5. 전시작품과보호장치모든전시부스는아이들의기준에맞춰놓고있다. 이곳의회화, 소묘, 사진, 진열장속의오브제들은 < 사진6> 과같이아이들의키와눈높이에맞춰졌다. < 사진7, 8> 과같이원색을활용하여채색한진열장및장식의색상들은전시관을세구역이아닌그이상의공간으로분할하는효과를내고있다. 또한 < 사진9> 와같이가족초상화가걸린두번째구역의중앙복도는벽지로도배되어마치집안과같은분위기를연출하고있다. 곳곳의작은공간과한정된특별조명은 < 사진10> 과같이특정작품에대해아이들이관심을가지도록유도하고있다. 또한전시작품들은 < 사진11> 과같이다른작품의특성과맥락을고려하여특별받침대위와같은공간이나진열공간속에놓여진다. 예를들어왕의머리는권력을상징하는초석위에배치되고, 동시대혹은유사문화권의작품들은같은공간속에작품의성격과맥락에따라배치된다. 17) 17)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op. cit. p.4.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93 9. 벽지분위기의전시공간 10. 시선집중을위한조명 11. 유사성에따른작품배치 여기서아이들의눈높이에맞춘전시작품의설치는매우중요한의미를지닌다. 대부분의회화작품은성인눈높이에서제작된다. 이때문에아이들의시선에서회화속의오브제는현실에선보이지않은부분혹은왜곡되어보인부분이다. 전시회에서는아이들을위해이들그림을아래로연장시켜늘이거나혹은작품의중심축을아래로변경하는잠재적인장치를생각할수있다. 그러나이를위한기술적문제와더불어작품손상이란현실적문제로인해불가능하다. 한편초상화혹은조각상의경우작품설치높이를아이들의눈높이에맞춘다면아이들의작품감상에큰지장을초래하지는않는다. 한편아이눈높이에맞춘작품은아이들의열렬한관심이란특권이주어진다. 세계적인만화가이자탱탱 (Tintin) 의작가에르제 (Hergé) 의작품에는이와같은비밀이담겨있다. 헤르제는자신의작품속에서와같이도시구석구석나아가세계방방곳곳을실제돌아본것이아니다. 그는 1920~1930년대전문사진작가들이찍은사진을바탕으로대부분실내작업실에서작품을그렸다. 그덕분에그의작품속피사체는아이들에게생생하게묘사되어있다. 그런데작품초기헤르제는사진작가들이사진을어떻게찍었는지알지못했다. 작가들은처음부터지상에서 1m 30cm 높이에카메라를두고피사체를담았던것이다. 헤르제의작품이아이들의시각적흥미를끌수있었던요인중하나는바로사진작가들의카메라높이에의해만들어진것이다. 전시작품설치높이의중요성은실험에의해서도밝혀진바있다. 높이

94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를달리한그림의연속적인전시의경우두가지효과를동시에파악할수있다. 즉아이가그림속에빠져드는이유와빠져들기어려운이유가있다. 예를들어성인의눈높이에서식탁이있는방안의전경을묘사한다면화폭속의그림은식탁위의사물들만묘사될것이다. 그러나키작은아이의시선은탁자아래의사물에향할뿐탁자위의세계와는무관하다. 때문에그림속전경은아이가전혀보지못한그래서별관심이없는오브제만이채워져있을뿐이다. 이와같은이유로인해전시작품이아이의눈높이에설치될경우아이들의관심과흥미를더욱끌수있다. 본전시회는아이들이작품과의소통을위해작품과일대일로마주볼수있는전시세트를구상해놓았다. 예를들어 < 사진12> 와같이사전에칼테르 (Calder) 18) 와차터웨이 (Chattaway) 19) 의 머리 작품을마주보고앉도록아이들을초대한다. < 사진13과 14> 와같이이두작가의독특한이미지의 머리 는아이들의흥미를끌기에충분할것이다. 또는 < 사진15> 과같이 머리탑 이란전시세트에는아이가오브제에친밀감을느끼도록부스안에회화, 소묘, 사진등을곳곳에둘러설치해놓고있다. 이와같은환경조성은아이들이스스로전시작품들과자연스런소통을할수있도록하기위함이다. 그러나전자의경우에는아이들이전시작품과자발적인 12.1:1 소통을위한세트 13.Calder 의머리작품 14.Chattaway 의머리작품 15. 작품의숲과같이공간설치 18) Alexander Calder (1898~1976) : 미국의조각가이자현대미술가. 움직이는조각 ' 모빌 ' 의발명과제작으로알려져있다. 모빌이나스타빌이란정지시평형을유지하고안정된추상조각외에도회화, 석판화, 보석, 장난감등다양한분야에서창작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95 대화및소통하는것을기대하기어렵다. 이경우보조인력혹은가족이아이들에게대화를유도해야만소정의성과를기대할수있다. 이와같은구상을위해전시세트디자이너는아이들의자유로운이동과활동을보장하고, 또한작품과이를활용하기위한장치를의도적으로분리하지않고있다. 그이유는전시작품과장치의일체를통해아이들이작품과자발적으로소통하도록유도하기위한것으로보인다. 아이들은기획자의의도에따라전시작품및체험을위한장치를구별없이자연스럽게받아들인다. 이와같은전시기법은모든부스에거의동일하게적용되고있고, 주제에따른전시작품과관련장치는아이들에게감수성발달, 호기심유발, 전시작품사이의비교및통합을유도하고있다. 또한자유로운시선으로아이들이보고느낀바를표현토록하고더불어자신의정체성및다양성에대해질문토록유도하고있다. 그러나본전시회는기획의도에따른아이의즉각적인반응을기대하는것은아니다. 아이들역시느낀것을그순간반듯이언어로표현할필요가없다. 다만씨앗을뿌리면언젠가싹이나고성장하듯이전시회를통해아이에게뿌려놓은씨앗이그의삶동안조금씩발아되어성장하길기대하고있다. 아이들반응에대한이러한생각은예술작품이지닌각기다른고유한특성및인간개개인의각기다른성격에서기인한다. 예술작품의특징중하나는예술작품이란보편적인측면도있지만독특하고개별적인측면도있다. 또한개개인이예술작품에서얻는감동은각자의내면적이유로인해서로다를수있다. 이때문에아이에게 어느것이마음에드느냐?, 그이유는무엇이냐? 등과같은질문이나설명은곧아이들의감성을없애는것과같다. 이유는몰라도아이가어떤작품을좋아하면그냥좋아하게내버려두면된다. 아마 5년혹은 10년혹은그이상의시간이지난뒤 활동을전개했다. 2009 년 7 월퐁피두센터의 <Les années parisiennes, 1926-1933> 란전시회에소개되기도함. 19) William Chattaway (1927~ ) : 영국의조각가이자현대화가, 1963 년이후파리에서활동.

96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그아이는왜당시그작품을좋아했는지이유를설명하게될지도모르기때문이다. 20) 상기의개념에부응하기위해서는 어린이만을위한다양한공간 이필요하다. 그러나본연구의한계로이와같은공간과장치가본전시회에얼마만큼도입되었는지확인할수없다. 어린이만을위한다양한공간 형성을위해서는성인에게는권리가없는공간을연출해야만한다. 이러한기획의도의실현방법은의외로간단하다. 즉어린이만의공간을위해서는아이의몸에맞춘아주작은문의설치만으로충분하다. 성인의입장권리가박탈된공간이필요한데에는또다른이유가있다. 이공간에서는부모의잠재적인설명이나해석을배제시킬수있다. 다른시각에서보면성인역시사회적혹은직업적동기, 가족구성원과의구속적관계혹은영향력에따라문화혹은예술작품을이해하고받아들이기때문에 21) 아이의주관적인관점에성인의개입을배제시킬필요가있다. 또한 어린이만의공간 은오직아이의관심만을끌수있는무엇인가를연출할수있기때문이기도하다. 이곳에서아이는마치서툰컴퓨터게임을할때많은문제에혼자부딪치는상황과유사한처지에놓일것이다. 그대신이공간에서나올때아이는가족과다시만나고또한가족 20) 야마모토미메저, 고향옥번역, 사과는빨갛지않다 ( 큰나무, 2004) 등과같은아동미술에관한서적에서강요된미술교육의문제점들을지적하고있듯이이와같은사실은아동심리에서이미흔히알려진이론이다. 21) Bernard LAHIRE, La Culture des individus - Dissonances culturelles et distinction de soi, Paris, Éditions La Découverte, 2004. La Culture des individus se divise en cinq grandes parties. Après avoir expliqué les cadres théoriques et méthodologiques de la recherche, l auteur brosse le tableau de la situation culturelle considérée à l échelle individuelle (en utilisant l approche statistique et l analyse de cent onze entretiens présentés sous forme de portraits). Il montre l ampleur des cas de dissonance culturelle et souligne le fait que ceux-ci concernent le sociologue. Il revient alors de manière détaillée sur les raisons principales des variations intra-individuelles : les mobilités sociales, scolaires ou professionnelles, les contraintes et influences relationnelles (celles des pairs, du conjoint(e), des collègues de travail), la baisse d intensité de la croyance en la culture littéraire et artistique. 참조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97 과함께자신의경험을교환함으로써흥분과자극을받게될것이다. 왜냐하면부모는아이에게그곳에서본것을비롯하여다양한질문을하게되기때문이다. 이경우부모에게본것을이야기하며행복함을느끼는아이들이있는반면에어떤아이는보지않은것을이야기할수도있고, 또는대답하길거부하는아이들도있을것이다. 이과정에서아이들은이공간이오직자신만의공간이며, 이곳에서의문제는그자신만의문제라생각하게될것이다. 이때문에 어린이만을위한공간 은작품을마주한가족의일원으로서의어린이와는달리한개인으로서의어린이를존중하고지켜주는공간이된다. 본전시회의모든장치는아이들이쉽게이해하고조작하도록설계되어있다. 또한아이들이이장치를조작하면서웃고떠들며가족혹은친구들과이야기를나눌수있도록구상되어있다. 하지만본전시회는아이들이전시작품과장치를대면하면서정작아이들의시선과질문이어디로향할것인지, 또한연이어다른작품을접하는순간아이들은머릿속에어떤생각을떠올릴것인지를예측할수있는데이터를정량화하는데어려움을겪었다. 때문에전시주관기획자들간에본주제에대한이견이발생하기도했다. 22) 전시세트디자인은다양한형태의 둘만의대화 가가능토록고안되었다. 즉전시작품과작품사이의대화, 작품과관람객사이의대화, 관람객과관람객사이의대화와같은상호작용이가능토록기획되었다. 또한모든전시세트및관련부스는아이와아이들사이그리고아이와성인사이에서로의견교환이가능한시간을제공하고, 아이가자신의머리와대면하면서자신의머리는과연무엇을나타내고있는지스스로자문할수있는기회와경험을제공하고있다. 이러한기획이가능한이유는예술작품의특징중하나에기인한다. 예술작품의이미지는우리가우리자신을표현 22)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op. cit. p.6 참조.

98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하는특전과도같다. 그러나예술작품은인간의몸과마음을활성화시켜주는자극제는아니다. 설령예술작품이아이들의몸과마음에활력소의역할을한다하여도그것은또다른사안이다. 예술작품의특성은우리의육체에활기를주는것이아니라우리가다양한인간표상과마주치게하는것이다. 이러한특성에의해예술작품을대하는아이들은모방적행동이나혹은감각적인것에빠져들기도한다. 본전시회에서는그단적인예로검은커튼으로둘러싼어두운공간에묘비의사자 ( 死者 ) 상과같은머리를설치하고있다. < 사진16> 과같이주변장치와이미지는인간의영원성에대한질문과함께죽음이후우리머리가지닐이미지에대해아이들스스로생각해 16. 죽음을주제로한공간보길기대한다. 한편죽음과같은예민한주제는본래취지의기획의도와는달리아이에게예기치않은감정을야기시킬수도있다. 죽음의문제는성인역시접근하기쉬운주제가아니기때문이다. 또한죽음의연출은특히아이에게공포와같은감정을야기할수도있기때문이다. 이와같은주제는명확한설명없이단순한암시만을제공하거나필요한정보제공을빠트려본래의기획의도가흐려지기도한다. 어린이를위한전시회는작품이지루하거나이해가어렵지않도록배려해야한다. 본전시회는이러한점을고려하고있다. 본전시회를위한두기관의소장미술품은대부분그역사적배경을지니고있다. 그러나아이들은이러한역사적지식을가지고있지않다. 이와같은현실을전제로전시회측은작품을대하는아이가혼란을느끼거나혹은당황하지않도록배려하고있다. 아이들이알지못하는역사에바탕을둔작품전시의경우아이들은풀리지않은수수께끼와같은혼란에빠질수도있기때문이다. 또한작품과관련된역사적배경을제공할경우아이에게작품에대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99 한선입감을줄수도있다. 이점을고려하여본전시회측은전시작품의역사적배경과지식을배제해놓고있다. 그러나배경지식과는별개로역사속의인물상은오히려아이에게새로운경험을제공하는발판이될수있고또한성인과는다른어떤느낌을줄수있는자원이될수도있다. 따라서이와같은작품은관련흔적을남겨놓을필요가있다. 본전시회측은이러한흔적만으로도아이들이이들작품에충분히접근가능할것으로판단하고있다. 즉아이들은역사적작품과의대면에서두상 ( 頭象 ) 에대해자신만의기준을만들고, 이기준에따라상 ( 象 ) 의이미지를받아들이고, 나아가이들상 ( 象 ) 에서또다른측면들을찾아낼수있기를기대하고있다. 4.2. 나 를찾기위한장치와기재 어린이를위해어떤예술전시회를열것인가? 는전시기획자가제일먼저생각하고고심하는질문이다. 이질문은관계자가아이에게기대하고한편두려워하는근본적인사안이기도하다. 이질문을통해초기의전시기획의도및방향이설정된다. 23) 머리 는얼굴의중심이되는두상을일컫는다. 본전시회의기획의도는 머리 를통해관람객이자신및타인의이미지에대해의문을갖도록하고있다. 더불어다른사람이인식한타인의이미지에대한질문을던지도록하고있다. 즉 머리는예술가들의머리들이자동시에또한나와내가족, 내친구그리고내가알고있고내가인식하고있는자들의머리 에아이들이접근토록하여머리는과연무엇인가하는의문을갖도록한다. 따라서이주제는지적감성적발달 23) Didier Frémond(Adjoint au chef du service culturel, responsable du secteur des relations avec le public Musée national de la Marine), À propos de la prise en compte du public des enfants dans le projet d 'exposition, p.1. Poser la question : «Quelles expositions d 'art pour les enfants?», c 'est interroger l 'aptitude des musées à prendre en compte l 'enfant visiteur, un public dont on espère et redoute à la fois la venue. 참조

100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과정의아이에게다양한형태의의문을야기하고상상력을발휘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있다. 24) 이와같은의문은또한아이가전시작품과자신의관계를설정하게하고또한아이와작품과의상호소통을유발하게한다. 예를들어 < 사진 17, 18, 19, 20> 과같이고정거울혹은다각거울과의놀이를통해아이는자신의상을찾아보기도하고, 또한자신의상에대하여다른친구와함께의견을나누기도한다. 아이의관찰력향상과더불어아이의예민한시각과감각을발전시키기위한전시세트및관련장치는아이에게충분한경험을제공하고있다. 또한아이가자신에대한비전과이세상에대한비전을풍요롭게가질수있도록경험을제공하고있다. 이를위해본전시회는아이들이다각적시각과관점으로전시작품을관찰토록유도함과동시에머리에대한다양한표현을찾을수있도록자극하고있다. 25) 17. 거울놀이와아이 18. 거울놀이와아이 19. 거울놀이와아이 20. 거울놀이와아이 이를위해미술작품은아이의감각적세계에응답할수있도록소개되어야한다. 이와같은원리는사실잘알려져있다. 장남감이나아동도서역시이원리를다양하게적용하고있다. 관련교육기재들은아이가감각적인것을학습할수있도록이미지와함께아이의촉각과청각을자극하고있다. 아이는교육기재의도움을받아 물리적감각적인현실의몸 을상상의세계속으로빠져들게한다. 그러나오늘날우리의미술관ㆍ박물관교육현실은이와는괴리가있다. 다만어린이박물관에서이방법은단 24)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op. cit. p.7 참조. 25) 같은책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101 편적으로적용되고있고, 오히려테마피크와같은곳에효율적으로활용되고있다. 21. 터치테이블 22. 터치테이블 본전시회에서는 나 를찾기위한다양한시도가이뤄졌다. 예를들어 < 사진21, 22> 와같이 보기위해만져보세요 란장치는터치테이블형태로되어있다. 아이들은테이블주위에앉아그내부에숨겨진주조물을만지기위해구멍속에손을집어넣는다. 그리고테이블위에는레이블형태로몇몇어휘들이적혀있다. 이어휘들은아이들이손가락끝에느껴지는것을묘사하게도와준다. 이장치와함께아이들은여러감각을통해자극을받는다. 이곳에는세부적인모듈중하나로사운드장치를설치해놓고있다. 아이들은속어나혹은현학적단어와같은소리를듣거나혹은머리부분에관한구문 ( 句文 ) 혹은시라노드베르즈락 (Cyrano de Bergerac) 의코에관한긴독백과같은발췌된텍스트를듣게되고, 이와같은장치는아이들이만지고있는머리에대한상상을돕게된다. 또한전시회두번째구역진입로에는오렌지즉석사진부스가설치되어있다. 이곳에서아이들은자신의이미지를영상으로제작할수있다. 아이들은박물지의대플리니우스 (Pline l Ancien) 26) 의초상화창조신화를 26) 가이우스플리니우스세쿤두스또는대플리니우스 (Gaius Plinius Secundus Major, 23 년 ~ 79 년 8 월 24 일 ) 는고대로마의관리 군인 학자이다. 학자로서는백과사전적인지식을지닌사람으로사상가라기보다는근면하고지식욕이왕성한수집가이다. 현존하는저작 박물지 37 권은자연 인문등각방면에걸친지식의보고로

102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들으면서자신의얼굴이점토질로된도기제조가뷔타데드시시오느 (Butadès de Sycione) 의사랑스런딸의얼굴로변화됨을보게된다. 27) 이경우남자아이는저멀리도망치지만, 여자아이는이이미지를추억으로간직하고자한다. 그리고음성장치를통해이이미지는곧아이의최초초상화임을알려준다. 23. 빛의화장 24. 빛의반전 (solarisation) 의예 25. 픽셀의변화로만든초상화 세번째구역에서는 < 사진23> 과같이아이들이또다른장치들과함께자신의이미지를다양하게즐길수있도록하고있다. 예를들어빛의화장이나혹은빛의반전혹은픽셀단위의변화를통해얼굴변형놀이를제공하고있다. 이들장치는또한이미지를왜곡하고변환하는데도움이된다. < 사진26> 베이컨 (Bacon) 의작품, < 사진27> 서머 (Smyrne) 28) 의엽기적인조각상, 슈미트 (Schmidt) 의비디오와함께, 아이들은비스듬히보이는거울세트에서자신의이미지를변형시켜본다. 29) 여기서얻어지는아이의이미지는실제물리적몸의이미지가아니라상상적이며몽상적인몸과관련이있다. 아이들은자신의몸에대해상상 서많은오류를지니고있으나, 자료로서의가치는무궁무진하다. 27)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op. cit. p.8 28) 이즈미르 ( 터키어 : İzmir) 는터키의 3 대도시이며, 이스탄불다음으로큰항구이다. 역사적으로는스미르나라고불렸다. 이즈미르는에게해의이즈미르만에위치하며이즈미르주의주도이다. 29)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op. cit. p.8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103 하고꿈을꿀수있다는사실에매우흥미를느끼고또한중요시여길것이다. 즉아이는작품공간속에통합되어있는자신을바라볼때매우흥미로움을느낄수있다. 작품속에아이자신의이미지를겹쳐놓거나, 혹은자르거나붙인실루엣과함께혹은디지털카메라로작품속에투영한자신의이미지를넣거나혹은자신의합성이미지를만들거나혹은사물의그림자속에자신의그림자를넣어놀거나, 혹은유명회화작품속에자신의초상화를삽입하는등미술교육에서이와유사한시도가다양한형태로이뤄지고있다. 작품속에자신의몸을본다는사실은아이에게매우즐거운일이다. 이것은비단아이만의즐거움이아니다. 왜냐하면구로사와 (Kurosawa) 와같이위대한영화감독역시 < 사진28> 의 < 꿈 > 이란작품속에서와같이역사적인장면이나배경을마치회화처럼묘사하면서그속에현실적인인물들을등장시키기도하였기때문이다. 26. 베이컨의작품 27. 서머의그로테스크한작품의예 28. 구로사와의 < 꿈 > 의장면 한편세번째구역의얼굴변형놀이는아이에게새로운이미지의창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인간은이미존재하는어떠한이미지에만족할수도있을것이다. 혹은기존의존재하는이미지가전혀만족스럽지않을수도있다. 이때문에영화나드라마혹은게임의예에서보듯이인간은끊임없이새로운이미지를창조하고있다. 그러나그결과는생각과반대로실망스러울수도있다. 영화와드라마가조기종영하거나많은게임이출시와더불어사라지기도한다. 그러나이러한일련의창조적행위덕분에매번사람들은정말자신이원하는것을선택할수있는기회가생기기도한다. 얼굴변형놀이는아이에게자신의사진속

104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모습에약간의변화즉머리스타일이나화장등과같은변화를주는놀이가아니라, 아이의상상력을자극하면서아이가자신의얼굴을다양한이미지로변형시켜보고또한여기에대해생각하고친구및가족과함께이야기를나눌수있는기회를제공하기위함이다. 세번째구역은또한알파스튜디오 (Alphastudio) 에서개발한 < 그리마스크 Grimasque> 30) 란인터액티브장치를통해첫째구역및둘째구역에서소개된작품가운데반향을일으킨몇몇얼굴의표정과그리고그표정을활용하여창출한마스크즉이미지를만든기술을체험할수있다. 또한여러사람의표정은거울을통해투영된각기다른영혼의모습이란전제하에이구역은아이들이마임을배우고또한배우들의감정을따라표현하고, 아이가느낀감정을얼굴에이입시켜표현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있다. 아이는이와같은표현을통해자신의내면과외부의모습을한번쯤통합하고자시도하는기회를얻게된다. 그리고각각의표정은다른표정과비교하여대체될수없는그어떤의미를지니고있음을알게된다. 4.3. 문자정보 각전시모듈을가리키거나혹은관람객이위치한전시부스와개념에관한정보를제공하는짧은텍스트나혹은간략한메시지는모든전시영역에서성인의눈높이에위치하고있다. 이를제외한대부분의문자정보는아이들의기준에서제공되고있다. 또한필요에따라작품에대한상세정보도간략하게나마제공되고있다. 전시회에소개된루브르박물관의작품들중에신화속의신이나영웅과관련된작품들도있다. 신화를모를수있어아이들을위해때론이들작품의제목을적어설명하기도하고, 또한이작품의용도ㆍ사용된제작기술ㆍ재료들에대한정보도제공하고 30) 연구자주, grimas( 찌푸린얼굴 ) + masque( 가면 ) 의복합어이자조어 ( 造語 )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105 있다. 아이에게혼란을야기할수있는작품들에대해서도정보를제공하고있다. 예를들어 < 사진29> 과같이듀오부란쿠시 (duo Brancusi) 와시크라드 (Cyclades) 의머리의경우, 이두작품은 5,000년의간격이있다고적고있다. 이두작품은조형적으로는유사한모습이있지만전혀다른시대에만들어진것이다. 이와같은문자정보역시아이의눈높이에서그리고아이의관심을끌수있도록색상이나형태에고심한흔적이보인다. 29. 듀오부란쿠시와시크라드의머리 30. 문자정보의한형태한편 < 사진30> 와같이 너의이미지와함께놀러오세요 와같은짧은텍스트로된또다른문자정보는관련장치들의이해를돕기위해사용되고있다. 또다른전시세트에는비닐피복카드를놓아두고, 아이들이이카드를갖고놀도록하고있다. 각각의카드는이곳에서소개되는전시작품들의세부사항을간략하게설명해놓고있다. 이카드의제작의도는아이들이카드놀이를통해관련작품을찾도록하기위함이다. 또한전시회입구에전시회소개소책자인 < 나의일상 > 을비치하고, 관람객이집에가져가도록하고있다. 이소책자에는전시회곳곳의부스에대한요약과그개념과의미를설명하고있다. 소책자의제작의도는아이들에게그가보았던것에대해부가적인이해와설명을돕기위함이다.

106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결론 : 전시회평가 문화예술교육은문화교육과예술교육을상호연계하고보완하여설정된개념으로서예술교육을근간으로현행예술교육이지향하는미적감수성함양이나창의성육성및정서함양을하며국민의삶의질과국가적역량을강화하기위한교육이기도하다. 그러나이와같은거창한의미와는별개로전시기획의성공여부는관람객의만족도즉프로그램과관련한만족도에의해결정된다. 본전시회에대한평가작업은아이들과그부모를대상으로설문조사및관계자의관찰그리고인터뷰를통해 3주간실시되었다. 평가연구결과에따르면본전시회는곳곳에놀이적특성을지니고있고, 또한방문객은실험적인본전시회에대해매우만족하였다. 기획의도가운데무엇보다부모와자식간의지식및감정의공유와공감을나눌수있어매우만족하고있었다. 그러나학습개념에대한만족도는그다지높지않았다. 설문조사분석에따르면프로젝트를위한구체적착상가운데몇가지문제가있음을보여주고있다. 예를들어아이들의 40% 가레이블을읽었지만, 많은작품들이모여있는곳에서는약 4% 만이읽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또한아이들은전시작품을명확히이해하고있으나, 전시작품의순서나장치세트의순서에관해서는혼란스러워하고있다. 또한전시회에대한전반적인긍정적평가에도불구하고이전시회는한가지근원적문제를안고있다. 즉아이들을포함한관람객은전시작품보단관련장치세트에더많은관심을보였고, 이로인해전시작품을바라보는시간이매우짧았다. 31) 이전시회는매우동적이고화려하고또한색다른특징을가지고있음은틀림없다. 그러나관람객이이전시회의근원적소재인전시작품보단관련장치에더많은흥미와관심을보이고여기에더많은시간을할애했다는사실은시사하는바가크다. 단순한논리로보면주객 31)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op. cit. p.11.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107 이전도된상황을어떻게해석해야할지혹은이와상관없이아이의흥미와재미를유발하기위해지속적인새로운장치의고안과적용이이뤄져야할것인지에대한논의가필요하다. 그러나근원적인관점에서이문제를숙고할필요가있다. 백남준의비디오아트가예술작품이아닌시대도있었다. 아이들을위한예술작품과그이해를돕기위한장치와의관계에대한논의에조금벗어난감은있지만, 아이는이것은예술작품이며저것은예술이아니라고구별하지않는사실을이해해야한다. 이것은예술이다 고할수있는이미지가있다. 그래서이이미지는아이에게유용하다고사람들은믿는다. 예술이아닌이미지가있다면그래서이것은한낱도구에지나지않는다고생각한다면시간이지난뒤후회할수도있다. 왜냐하면어릴때방에붙인포스터를부모가강요하여버린후몇십년이지난뒤에그포스트가미술관의액자속에걸려있다면그는자신의직감이옳았다는느낌을가질것이다. 지금까지그는예술작품에대한인상을결국그의직감을통해서가아니라직감을우회하여받아들인샘이다. 오늘날아이들의예술교육에대한심각성은이삼십년전에무엇이예술인지를배웠던 아이들 이어른이되어있다는사실이다. 그리고자칫이어른들의잣대에따라아이의예술작품구분이정해질수있다는사실이다. 결론적으로전시장치가전시작품보다더많은흥미를끌었다는사실은중요하지않다. 본연구자의입장에선조만간이와같은전시장비와기재들이더많이활용될것이기때문이다. 프랑스퐁피두센터의어린이갤러리는기존소장품을활용하여어린이의시각과눈높이에맞춘특별전시체험의장을지속하여개발하여왔고, 우리역시이와같은전시회의필요성을인식하고있다. 오히려오늘날당면한현실적문제는획기적이고발상의전환이가미된전시기획능력과여력이우리에게있는지에있다. 과천어린이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등은이미어린이의관심과이해를돕기위해관련기재와장치에많은예산을투입하여왔다. 또한국립ㆍ도립ㆍ시립박물관및미술관역시어린이를위한특별전시회를기획하여개

108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최하고있다. 그러나우리미술관및박물관의경우예산을정부혹은지자체의보조에의존하고있어, 현실적으로 둘만의만남 과같은전시회를기획하는데한계가있다. 한편미술관및박물관은그자체만으로성인과어린이모두함께즐길수있는곳이기도하다. 바르바라프랑코는 박물관은성인들이상상력을동원하여쌍방향적인놀이를할수있는곳이기도하다. 또한어린이가성인의역할을하고성인이어린이의역할을하며쌍방향적인상호작용을통해게임에참여할수있다 라고언급하고있다. 32) 다른한편문화의경제에서언급한베나무 (Benhamou) 의관점처럼미술관박물관의경제적가치를파악하고이를활용할수있는방안을강구해야할시점이다. 미국의덴버어린이박물관의경우기획전을위한예산을시당국에의존하기보다는기업이익의사회환원및기업의이미지홍보와연계하여확보하고있다. 이와같이우리역시새롭고발상의전환을동반한다양한전시기획이이뤄지길기대한다. 참고문헌 Neil Kotler & Philip Kotler, 한종훈이혜진번역, 박물관미술관학 -뮤지엄경영과전략, 박영사, 2005. 123쪽, 관람객연구참조고도재, 어린이디자인체험전시관의공간구성및전시연출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산업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김상원, 창의성개발을위한각교과의기본구조모형연구, 전주교육대학교논문집 6, 전주교육대학교, 1971. 김원희, 창의성발현을위한어린이문화예술교육전시기획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0. 32) Neil Kotler & Philip Kotler, 한종훈이혜진번역, 박물관미술관학 - 뮤지엄경영과전략, 박영사, 2005. 123 쪽, Barbara Franco 의말을재인용.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109 박성순, 미술관전시의유형과공간디자인연구,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최정은, 어린이기회전시의유형별특징에따른체험프로그램, 국민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8. BENHAMOU (F.), L Économie de la culture, Paris, La Découverte, 2000. BOURDIEU (P. ), DARBEL (A.), L Amour de l 'art, les musées d 'art européens et leur public, Paris, Éditions de Minuit, deuxième édition revue et augmentée, 1969. DELSBIE (c.), FRSNTZ-MARTY (I.), LESEUR (F.), «Tête à tête» : croiser deux expériences pour exposer autrement?, récits de l'experience dans Colloque «partages» les journées professionnelles du Louvre,, 2006 EDSON, Gary & Dean. The Handbook of Museums. London, Routiledge, 1994. FREMOND (D.), À propos de la prise en compte du public des enfants dans le projet d 'exposition, dans Colloque «partages» les journées professionnelles du Louvre, 2006 LAHIRE (B.), La Culture des individus Dissonances culturelles et distinction de soi, Paris, Éditions La Découverte, 2004. MIRONER (L.), Cent musées à la rencontre du public, Cabestany, France Édition, 2001. SINGLY (F. de), «La famille individualiste face aux pratiques culturelles» dans Le(s) public(s) de la culture, sous la direction de O. Donnat et P. Tolila, Paris, Presses de Science Po, 2003. SINGLY (F. de), Les uns avec les autres. Quand l 'individualisme crée du lien, Hachette, coll. «Pluriel», Paris, 2005. SINGLY (F. de), Sociologie de la famille contemporaine, Paris, Nathan, 1993.

110 유럽사회문화제 10 호 [Résumé] Tentative spéciale de la galerie des Enfants en France pour l'imagination créatrice - Croisement des expériences par le musée du Louvre et le Centre Pompidou pour le technique d'exposition nouvelle - Park, Dong-Joon (Hanyang University) L'étude est pour la tentative spéciale de la galerie des Enfants en France en matière de l exposition <Tête à tête>. L exposition est une tentative spéciale pour les enfants et leur imagination créatrice. Elle a eu lieu à la galerie des Enfants du Centre Pompidou de février à septembre 2006. Elle a été conjointement organisée par le musée du Louvre et le Centre Pompidou. Ce projet a l ambition d offrir une activité inédite jusque-là au public et il est pour les enfants et les familles. L objectif est, pour les équipes des deux musées qui ont travaillé en partenariat, de réfléchir à la pratique de ce type d exposition, à travers ce projet. Ce travail de plus d une année, vise trois grands points : le premier est de concevoir et de s interroger ensemble sur ce que peut être une exposition avec des oeuvres originales, pour les enfants et les familles ; le second point d unir intimement toutes les conditions matérielles et scientifiques nécessaires à la bonne conservation des oeuvres en y associant très étroitement tous les outils de médiation ; et le troisième, enfin, de jouer ce jeu du triangle que constituent à la fois l enfant spectateur, l enfant acteur de sa visite face aux oeuvres, mais aussi l enfant dans sa relation avec l adulte. Il y a dans cette exposition des oeuvres et des dispositifs de transformation

창조적상상을위한프랑스어린이갤러리의특별한시도ㆍ박동준 111 d image où les enfants sont invités à transformer leur apparence filmée par une caméra : ils se pixellisent, se solarisent, se déforment, ils adorent. On trouve également dans cette exposition un autre dispositif extrêmement intéressant et qui pourrait être développé. C est un dispositif dans lequel l enfant voit un visage qui commence à grimacer, et se transforme en masque. Or ces masques sont de grands masques de l histoire de l art ou de l histoire des cultures. Dans l'exposition, l enfant est introduit à l art par la représentation qu il a de lui-même. Il y a là quelque chose de très important : passer de la représentation informe que l enfant a d abord de lui-même à une figure unique et reconnaissable, mais en passant par des représentations culturelles que d autres humains se sont données d eux-mêmes. Dans cette exposition, ce qui caractérise l oeuvre d art, ce n est pas de nous introduire au corps en action, même si on peut passer par le corps en action pour introduire l enfant à l oeuvre d art, c est autre chose. Le propre de l oeuvre d art, ce n est pas de nous confronter au corps en action, c est de nous confronter à la représentation de l humain. Malgré l'évaluation positive sur l'expositon, il reste une question : les dispositifs sont plébiscités et les oeuvres sont regardées plus rapidement que ceux-ci. Néanmoins <Tête à tête> nous offre le méthode à propos du technique d'exposition nouvelle en croisant des expériences par le musée du Louvre et le Centre Pompidou. 주제어 : 전시회 (exposition), 미술관 (musée d'art), 루브르박물관 (Musée du Louvre), 창의 (invention), 상상 (imagination) ( 논문투고일 : 2013.05.04/ 심사일 : 2013.05.10/ 심사완료일 : 2013.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