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302DB3B2C7F6BCF7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302DB3B2C7F6BCF72E687770>"

Transcription

1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이 아닌 상징폭력을 행사하는 매개 통로로 간주한 Bourdieu의 언어철학을 연구함으로써, 기존 의 언어학 연구방법의 한계를 넘어 언어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모 색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언어연구가 단순히 단어나 문장을 분석하는 단 * Bourdieu는 체계적인 언어학 이론을 정립하지는 않았지만 기존 언어학 이론에 대한 비판과 수용을 통해 사회언어학 분야로 연구범위를 넓히고 새로운 언어연 구의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언어철학 으로 제목을 정한다. ** 부산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학 전공

2 488 남 현 숙 계에 한정되지 않고, 더욱 확장된 거시적인 수준에서 수행됨으로써 연구 결과 또한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취지이 다. Bourdieu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사회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의 저술은 사회학뿐만 아니라 인류학에서부터 언론학, 교육학, 언어학 에 이르기까지 방대하다. 사회학자인 Bourdieu의 비판은 전통적으로 Saussure 언어이론을 추종하던 언어학자들의 언어 그 자체의 순수한 현 상, 주로 언어기호와 의미와의 관계에 초점을 둔 연구의 한계에 기인한다. 이 논문은 문헌연구를 연구방법론으로 채택하고, Bourdieu가 남긴 다 양한 영역의 수많은 저서들 중에서도 특히, 언어와 상징권력(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을 중심으로 그의 언어철학에 대해 연구한다. 본 논 문에서 주요 연구자료로서 제공된 버전은 1982년 말하는 것은 의미하기 를: 언어학적 교환경제(Ce que parler veut dire : l'économie des échanges linguistiques) 에 John B. Thompson의 서문을 곁들여 2001년 Seuil 社 에서 출판한 도서이다. Bourdieu의 언어연구에서 구별되는 특징은 언어란 이데올로기적으로 중립적이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하기보다는 언어를 상징폭력의 수단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에 대한 새로운 기반 을 제시했으며, 언어와 사회 적 삶 사이의 공생관계를 강력하게 밝혔다 는 점이다 1). 인간은 서로 구 별 짓기 위해 커뮤니케이션한다 2) 고 한다. 구별짓기 가 의사소통의 궁극 적인 목표가 될 수는 없지만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타인으로 하여금 우리 자신의 정체성, 계급, 성향을 판단할 수 있게 하는 요소들을 암묵적으로 표출하게 된다. 그것은 각자가 소속된 문화 속에서 1) Goke-Pariola (Abiodun), Language and Symbolic Power: Bourdieu and the Legacy of Euro-American Colonialism in an African Society, Language and Communication, 1993, vol. 13, no. 3, p ) 올브리지, 부르디외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다, 이상길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주), 2007, p. 23.

3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489 면면히 스며들어 익혀지게 된 언어, 신체적 기호 등의 주요 문화정보들이 다. 이에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될 연구문제는 첫째, Bourdieu는 기존 언어학 의 어떠한 특성을 비판하였으며, 둘째, 그만의 독특한 언어철학을 형성하 는 데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이론은 무엇이며, 셋째, 언어와 상징폭력 에서 언어연구에 경제원리를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하였으며, 넷째, 교육 현장에서 그의 언어이론은 어떻게 활용되었으며, 그 연구가치는 무엇인가 이다. 네 가지 연구문제에 대해, 본론에서는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서 Saussure와 Chomsky를 비롯한 기존 언어학 이론에 대한 비판과 Bourdieu에게 중요한 영향력을 끼친 Austin의 언어행위이론(théorie des actes de langage)을 소개하고, 이어서 언어와 상징권력 의 핵심내용인 언어교환경제에 나타난 그의 언어철학을 살펴보고, 끝으로 교육현장에서 그의 언어연구 결과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를 다룰 것이다. 언어 라는 개념은 특히,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Bourdieu가 저술한 업적들에서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논문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에 대한 연구는 언어와 상징권력 이라 는 저서에 초점을 두고 한정된 범위 내에서 수행된다. 향후, Bourdieu의 언어철학이 어떻게 발전되고 적용되었는지 더욱 다각도로 연구하여 현대 프랑스 철학과 언어학에 대한 시각을 더욱 다양화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Bourdieu는 실체보다는 관계구조를 더 중요시한다. 말하자면, 언어 그 자체, 언어 내적인 구조보다는 외적인 상황, 사회적 환경의 요소들을 고려 한 언어관계에 더 비중을 둔다. 구조주의가 언어를 행동과 권력의 도구

4 490 남 현 숙 라기보다는 관조의 대상 3) 으로만 고려한다는 비판은 이러한 Bourdieu의 언어철학을 잘 반영한다 이론적 배경 Bourdieu의 언어에 대한 이론적 기초는 Saussure와 Chomsky의 언어 학 이론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여 하버마스가 모든 의사소통행위를 분석 하는 데 전형적인 이론적 근거 역할을 한 Austin과 Searle의 언어이론과 Wittgenstein의 언어철학에서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장(chapitre)에서는 Bourdieu가 어떠한 점에서 기존 언어학을 비판 하는지 먼저 알아보고, 언어와 상징권력 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용되고 있 는 Austin의 언어행위이론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Saussure와 Chomsky 이론에 대한 비판 Bourdieu는 Chomsky가 Saussure의 언어이론을 암묵적으로 계승하였 으며. Chomsky의 언어능력(compétence)이라는 개념은 Saussure의 랑그 를 또 다른 이름으로 쓰고 있는 결과로 간주한다. Bourdieu에 의하면, Saussure의 이론에서 언어는 모든 내적인 사회적 변동을 배제하는 것 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Chomsky의 이론에서 언어 는 문법의 형태적 특성들에 걸맞은 특권에 기초하는 4) 개념이다. 이리하 여, 현대 언어학이 Saussure의 이론에서 출발한 충격(coup de force) 속 에서 그 운명이 결정지어졌다고 주장하면서, Bourdieu는 Saussure가 외 적 언어학(linguistique externe)과 내적 언어학(linguistique interne)을 분리하여 내적 언어학(linguistique interne)에 한정하여 언어학 이라는 명칭을 부여하였으며, 이로써 언어를 말하는 사람들의 정치적 역사, 민속 3) Goke-Pariola, op. cit., p ) Bourdieu,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Seuil, 2001, p. 53.

5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491 학, 지역의 지리와 관련된 모든 연구들을 배제한 것에 반발한다 5). Saussure에 대한 비판은 Chomsky에게 그대로 적용된다. Bourdieu는 Chomsky가 합법적인 담화에 내재된 법칙을 일치하는 언어적 실천의 보 편적인 규범으로 변환시킴으로써 합법적인 것과 비합법적인 것의 정의가 요구하고 수립하는 시장 구성과 합법적인 언어능력(compétence) 습득을 위한 경제적 사회적 조건들의 문제를 감춘다 6) 고 지적한다. Chomsky가 화자의 언어능력, 특히 문장을 끊임없이 생성해내는 언어능력에 중요한 가치를 부여한 점에 대해서도 Bourdieu는 그 한계를 비판한다. Chomsky 에게 인간의 언어능력 이란 극히 제한된 수의 규칙에서 출발하여 문법적 으로 정확한 많은 수의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내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며, 중의적이거나 무의미한 문장을 식별해내고, 같은 의미를 갖는 문장들 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 7) 이다. 결론적으로, Chomsky의 언어학은 언어 의 용법에 대한 기능적 한계점들을 무시하면서, 언어의 형태적 본질을 중 시 하는가 하면, Saussure의 언어학은 언어 속에 내재하는 모든 사회적 변동을 배제 한다는 것이다 8). Saussure의 이론적 틀에 갇혀 있는 언어학의 연구경향에 대해 러시아 의 Bakhtin도 Bourdieu와 같은 맥락의 의견을 제시한다. 그는 언어반응 은 생체에 의한 고유한 사회적 발현이고, 그 언어반응은 개인내부에서 일 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전체의 산물 임을 밝히고 프로이드를 비 판했으며, 프로이드 연구에서 환자가 개인적으로 발화한 언어 자료조차 도 분석자(정신과 의사)가 화자로서 존재하는 미시상황(micro-context) 을 포함한 전체적이고 복합적인 거시상황(macro-context) 속에서 해석 되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9). 여기에서 거시상황 이란 Bourdieu가 주장하 5) Ibid., p ) Ibid., p ) 르불, 언어와 이데올로기, 홍재성 & 권오룡 옮김, 역사비평사, 2003, p ) Goke-Pariola, op. cit., p ) 박동섭, 바흐친의 대화성 개념을 통한 교실 담화분석의 방향 모색, 교육인류

6 492 남 현 숙 는 언어 외적인 구조, 언어 바깥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부응하는 용어 이다. Bourdieu의 관점에서, 이러한 언어 외적인 조건들을 고려하지 않았 다는 것은 Saussure적 모델이 행동을 파롤처럼 숫자나 코드, 랑그나 문 화를 이용하여 해독하도록 되어있는 의사소통행위에만 제한하는 오류를 범했다는 의미가 된다. Bourdieu에게 의사소통 관계는 그 자체가 언어교 환(échanges linguistiques)으로서, 화자와 그들이 존중하는 집단들 사이 의 힘의 관계가 현실적으로 표출되는 상징권력(pouvoir symbolique)의 관계들 이다 10) Austin의 이론적 영향 나는 이 배를 Joseph Staline이라고 부르노라 하고 (...) 난처한 것은 내가 그 배에 이름을 부여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다 11). Bourdieu는 Austin의 말하는 것이 행하는 것일 때(Quand dire c'est faire) 에서 위의 문장을 인용하여 언어와 상징권력 의 한 장(chapitre)의 에필로그로 장식하였다. 이는 Austin의 언어행위이론의 핵심을 밝혀주는 인용구로서 우리가 어떤 것을 말함으로써 무엇인가를 실현하게 되는, 즉 언어는 곧 행위가 된다는 것을 명시한다. 이러한 Austin의 언어행위이론 은 Bourdieu의 언어철학에 토대를 제공한다. Bourdieu는 언어가 어떤 사 회적 상황 내에서 각 개인의 위치, 입장에 따라 달리 실현됨을 강조하는 데, Austin의 언어행위이론에서 발화수반력(illocutionary force) 과 통하 는 견해이다. Austin은 발화적(locutionary) 행위, 발화수반적(illocutionary) 행위, 발화효과적(perlocutionary) 행위 라는 세 가지 측면을 구분하였다 12). 이 학연구 11(1), 2008, p ) Bourdieu, op. cit., p ) Ibid., p ) 윤평중,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 합리성과 사회비판, 교보문고, 2005, p.

7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493 중에서 Bourdieu의 언어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발화수반적 (illocutionary) 행위 이다. 이는 단어를 말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행위를 가 리키는 것으로 Bourdieu가 말하는 수행적 발화(énoncé performatif) 와 일맥상통하는 개념이다. 수행적 발화는 관습적인 절차에 따라 그에 합당 한 인물이 말해야만 그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예 처럼, 배에 이름을 부여하거나, 도로에서 교통경찰이 운전자에게 어떤 명 령을 내린다거나 결혼식에서 주례자가 결혼 당사자들을 향해 부부가 되었 음을 선언한다거나 하는 예는 발화 즉시 행위가 실현되는 것이다. 제도적 으로 경계가 지어진 언어행위가 받아들여질 수 있느냐의 여부는 그 행위 가 관계자들 사이에 전제되어 있는 규칙에 기반하고 있느냐가 결정한다. Bourdieu는 수행적 발화의 효율성이 오랜 전통과 관습, 제도의 존재 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아래와 같이 강조하는데, 이는 우리는 발화수 반행위가 관습적인 행위, 즉 관습에 따라 행해지는 행위라는 것을 인지해 야 한다 13) 는 Austin의 주장과 일치한다. 수행적 발화가 보여주는 마술의 진정한 원리는 대행자에 비결이 숨 어있다. 위임에 따라 개별행위자 - 국왕, 성직자, 대변인 - 는 집단의 이 름으로 말하고 행위하게 되며, 따라서 집단이 그 사람 속에, 그리고 그 사람에 의해 구성된다. 14) 언어행위가 갖는 발화수반력 이 어떻게 청자로 하여금 화자를 신뢰하 게 하는가? 청자로 하여금 화자와의 상호관계에 진입하도록 만드는 발화 수반력 의 근거는 무엇인가? 제도적으로 언어행위의 경우, 그 대답은 이미 성립되어 있는 행동규범이나 관습이라는 것이다. Bourdieu에게 발화수반 ) 오스틴, 말과 행위 - 오스틴의 언어철학, 의미론, 화용론, 김영진 옮김, 서광 사, 2007, p ) Bourdieu, op. cit., p. 111.

8 494 남 현 숙 력은 화자의 활용능력을 반영하며 이 능력은 상징자본, 말하자면 제도적 으로 승인된 권위나 특권의 배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를테면, 교육현장에서 화자인 교사의 언어가 청자인 학생들에게 설득 력이 있는 근거도 교사가 제도적으로 승인받은 교육적 권위를 보유한 행 위자이므로 발화효과가 큰 거부감이나 비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그리 하여 Austin이 말하는 수행적 발화 의 효율성은 Bourdieu에게 제도와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Bourdieu의 언어에 대한 견해를 종합해 보면, 그가 Saussure나 Chomsky같은 언어학자보다는 좀 더 확장된 시각, 사회구조, 사회현상, 즉 비언어적 현상까지 고려한 거시언어학적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ourdieu는 언어라는 기호 그 자체에 대한 분석과 인간의 언어능력 과 언어수행에 연구의 초점을 두는 언어학자들과는 달리, 언어를 인간의 관계, 사회구조와 제도, 구조와 주체 사이의 관계 속에서 연구한다. Saussure와 Chomsky의 문법은 언어시장의 구성처럼 합법적인 언어능 력을 획득하는 경제적 사회적 조건들을 배제 한 반면, Bourdieu의 언어철 학에서 언어시장에서의 권력관계 변동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 는 발화 가치의 변동을 결정한다 15). Bourdieu는 문화적 측면에서 언어에 대한 관계를 어느 누구도 언어에 대한 관계를 습득하지 않고는 결코 언어를 습득할 수 없으며, 언어는 습 득된 것을 특정방식으로 활용하는 형식, 즉 습득자의 사회적 성격과 습득 된 것의 사회적 특질 사이에 존재하는 객관적 관계를 표현해 주는 습득양 식으로 나타난다 16) 고 주장한다. Bourdieu에게 언어 란 그 자체의 고유 한 특성만이 아니라, 이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그들이 구성하고 있는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여 연구해야 하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15) Goke-Pariola, op. cit., pp ) 부르디외, 재생산, 이상호 옮김, 동문선, 2003, p. 154.

9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Bourdieu의 언어교환 경제 Thompson이 서문에서 밝히듯이 우리의 삶의 대부분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일상적 흐름 속에서 언어표현이 반복되는 교환으로 이루어져 있 다 17). Bourdieu는 이러한 언어표현의 교환을 언어와 상징권력 에서 언 어교환경제 로 고려하여, 다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언어활동에 따르 는 중요한 원칙들을 언어자본, 언어적 아비투스, 언어시장 등의 개념을 통해 시장경제 원리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그림 1. 언어교환경제의 메타포> 언어적 아비투스(habitus linguistique) 아비투스 는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어려운 개념이지만, 이를 통해 Bourdieu는 구조 속에서 개인의 주체를 설명하는 자신만의 고유한 인식 론의 기초를 정립하였다. 홍성민 18) 에 따르면, 아비투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의 습관(habitude)의 개념과 유사하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습관이란 17) Bourdieu, op. cit., p ) 홍성민, Bourdieu, 사회비평 25, 나남출판, 2000, p. 88.

10 496 남 현 숙 에토스(ethos) 와 헥시스(hexis) 의 두 차원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반 복된 행위로부터 유래하는 기계적인 행위 를 지칭한다면, 후자는 도덕적 성향 곧 덕(virtue) 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아비투스 개념이 현대적 의 미로 해석된 것은 후자인 헥시스(hexis) 의 개념이다. 언어적 아비투스 또한 아비투스 즉, 헥시스 의 일부이며, 그 속성을 그 대로 계승한다. 말하자면, 언어적 아비투스는 사람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에 스스로의 성향과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며, 행위자의 언어표현과 언 어능력을 통해 사회적인 표식을 부여하는데 매우 강력하게 이바지 19) 한 다. Bourdieu는 언어교환경제에서 언어적 아비투스를 어떤 시장 법칙들 에까지 연장된 근본적인 관계의 산물 로 정의하고, 그 특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장에서 그 자신과 타자들의 고유한 언어적 산물(produit linguistique)에 대해 가늠할 수 있는 가치와 수용의 의미로 작용하는 경 향이 있다 20) 고 기술한다. 유사한 계급의 구성원들이 가지는 특성, 성향체계라는 아비투스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해석처럼, 언어적 아비투스는 그 사회의 구조, 즉 계급구 조, 계급의 구성원 사이의 관계, 그 계급의 성향체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는 언어적 아비투스가 계급 아비투스(habitus de classe)의 한 차원 이며, 사실상 사회구조 내에서 공시적 통시적으로 차지하고 있 는 위치 21) 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Bourdieu는 언어와 계급 사이의 관계를 특정한 한 계층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회적 교육적 특 성에 따라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의사소통이 어떻게 사용되는가가 결정된 다고 본다. 언어와 상징권력 에 삽입된 Thompson의 서문에서도 Bourdieu가 일상에서 일어나는 언어교환을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원천과 수행능력을 갖춘 행위자들 사이에 지엽적으로 위치한 수많은 만남 으로 기술하고, 개별적이고 하찮은 모든 언어적 상호작용이라도 그 자체가 표 19) 올브리지, op. cit., p ) Bourdieu, op. cit.. p ) Ibid., p. 122.

11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497 현하고 재생산하는 사회구조의 흔적을 가진다 22) 고 밝힌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이 발화하는 것 자체는 신체의 한 부분을 사용한 결과로 나타나는 언어활동(langage)의 하나이며, 언어는 오랜 가정적 배경과 전통이 육체 에 스며들어 있다가 지적 자본의 형태로 외부세계에 표출되는 것이다. 이 는 Bourdieu의 자본 개념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유형이라 할 수 있는 체 득된 형태의 문화자본 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며, 언어자본의 속 성으로 이어진다 언어자본(capital linguistique) Bourdieu에게 자본화(capitalisation)란 개인이 자기가 지닌 특정한 자 원(성향, 학식, 돈, 기술 등)을 공인된 자본으로 전환시키는 과정 을 의미 한다 23). 이러한 자본화 과정은 아주 짧은 순간에 이루어지기도 하고, 오 랜 시간을 두고 면면히 이어지기도 한다. 전자는 어떤 사람의 어법이나 취향이 탁월하여 다른 사람의 인정을 단번에 획득하는 과정이며, 후자는 한 사람의 문화적 소양이 태어나면서부터 축적되거나 학위를 취득하는 것 처럼 장기간에 걸쳐 쌓이는 과정을 말한다 24). Bourdieu의 이론에서 자본의 유형 중 가장 독창적이며 핵심적인 개념 이 문화자본 이다. 문화자본은 일체의 상징적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으 며 25), 언어적 습성(문법, 억양, 어조), 공식적인 지식과 일반문화 뿐만 아 니라 학위까지 포함하고 있다. 문화자본 이라 일컫는 것은 말하자면, 지 배계층이 학교 또는 사회적 제도로부터 보유하고 있는 특정한 지식 형태 로서, 특히 언어적 형태를 주로 띠고 있다 26). 인류학자 Godelier도 원시 22) Ibid., p ) 올브리지, op. cit., p ) Ibid. 25) Chauviré (Christiane) & Fontaine (Olivier), Le Vocabulaire de Bourdieu, Ellipse, 2003, p. 12.

12 498 남 현 숙 종족인 바루야족을 관찰한 결과, 그들에게 한 사물에 대한 은어를 아는 일은 곧 그것에 대한 권력을 갖는 일에 다름 아님 27) 을 발견한다. 이는 특정 계층에게 언어가 자본화되어 권력과 직결되는 원시사회의 모델을 제 시한 것이다. 언어자본은 경제논리에 의해 직접적으로 교환하는 데에 쓰 이는 재화의 형태는 아니지만 누구나 충분한 경제자본이 있어야 언어자본 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획득된 언어자본은 필연적으 로 계급의 개념에 관여하며, 권력의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는 특성을 보 인다. Bourdieu의 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언어와 권력의 관계에 있 다. 그에게 언어교환은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의사소통 관계 로 정의 되며, 이것은 결국 어떤 언어자본을 갖춘 생산자와 소비자(혹은 시장) 사 이의 상징적인 힘의 관계 속에서 확립된 경제적 교환 이다 28). 따라서 언 어자본에 기반을 둔 담화(discours)는 단순히 언어학적 관점에 기대어 해 독되는 언어기호의 연속체일 수 없으며, 언어시장에서 사회적 경제적 관 계를 반영한 부의 기호(signes de richesse) 이며 권위의 기호(signes d'autorité) 29) 인 것이다. 언어교환경제 에서 언어기호는 신용을 보증하 는 데에 고유한 권력으로 가격을 부여하도록 되어 있는 상품(그것이 놓여 있는 시장법칙에 따라 변하는)이기 때문에, 언어생산은 시장제재의 기대 에 불가피하게 영향을 받는다 30). 26) Gorder (K.L.), Understanding School Knowledge: A Critical Appraisal of Basil Bernstein and Pierre Bourdieu, Educational Theory, 1980, 30(4), pp ) 이병혁, 언어사회학서설 - 이데올로기와 언어, 까치, 1986, p ) Bourdieu, op. cit., p ) Ibid. 30) Ibid., p. 114.

13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언어시장(marché linguistique) Bourdieu는 언어시장에서, 언어자본, 언어생산물의 가치평가나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는지 언어와 상징권력 에서 상세하게 밝힌다. 그에 따르면, 담화(discours)의 가치는, 생산능력과 동시에 평가하고 수용하는 능력, 또는 다른 말로, 다양한 행위자들이 자신들의 생산물에 가 장 유리한 평가기준을 부과하는 교환에 관여하는 능력과 통하는 화자의 언어능력 사이의 힘의 관계 에 달려있다 31). 여기에서 능력 이라 함은 사 회적으로 계층화된 생산능력 을 말하는데, 언어시장에서 가치평가, 말하자 면 가격형성은 사회적으로 계층화된 시장들을 정의하는 언어능력들 사이 의 관계 에 따라서 결정된다. 자본주의가 팽배한 시장에서 약육강식 이나 빈익빈 부익부 의 폐단이 존재하듯이, 언어시장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정받 은 권위가 높은 개인과 사회집단일수록,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합법적 으로 인정받은 공식적인 언어일수록 시장법칙은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이 일반적임을 Bourdieu는 인정한다. 이러한 언어시장의 원리를 역으로 적용하여 언어와 권력 사이의 부조 화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겸양전략(stratégie de condescendance) 32) 이 그것이다. 이 전략은 실질적으로 대립하고 있는 두 언어간의 힘의 관계에서 언어들 간의 위계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간의 위계를 상징적으로 부인하는 행위를 통해 이윤(profit)을 취하는 데 에 있다 33). Bourdieu는 표준어를 구사할 줄 알면서도 베아른어로 연설을 하여 지역민들의 감동을 사는 Pau 시장의 일화를 자주 예로 든다. 이를테 면,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을 보유하고 제도적으로 승인된 합법적인 권위를 갖춘 정치인이 공식적인 언어에 대한 지식과 구사능력을 가졌음에도 자신 31) Ibid., p ) 여기에서 겸양전략은 단순하게 겸손의 뜻이 아니라 지식이 있는 사람이 지식을 덜 갖춘 사람에게 베푸는 호의 의 개념이다. 33) Bourdieu, op. cit., p. 102.

14 500 남 현 숙 의 지역에서 지역의 방언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득을 말한다. 이는 공식적인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는 평범한 화자가 방언을 쓰는 경우와는 그 격차가 명백하게 존재한다. 언어시장에서 합법적인 언어능력 은 몇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먼저, 공식적인 상황 에서, 합법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은 사람 이 합 법적인 언어 를 수단으로, 수행능력과 효력이 있는 담화 를 하는, 소위 법 적으로 승인된 능력 이어야 한다 34). 수행능력과 효력이 있는 담화는 언어 가 행위로 바로 연결될 때인데 그 전제조건은 궁극적으로 권위와 합법성 이 우선 부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겸양전략은 이러한 언어능력과 화자 의 권위 사이의 위계질서를 부인하고 이를 전복하는 구조를 취함으로써 극대화된 이윤이라는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기존의 언어학에서 연구대상은 언어의 내적인 구조, 언어 그 자체에 대 한 분석, 인간의 발화능력, 생물학적인 능력 등이 주를 이루었다. 여기에 서는 Bourdieu가 언어에 기반한 의사소통 관계를 시장경제 원리에 빗대 어 분석하는 독특한 사회언어학 영역을 다루었다 언어와 교육시장 Bourdieu는 학교체제를 언어교환경제의 법칙이 제도적 장치에 의해 강 력하게 작용하면서도 그 사실이 철저하게 은폐되는 시장으로 정의한다. 합법적인 교육시장에서 교사와 학생은 생산자와 소비자, 발신자와 수신자 의 관계를 형성한다. 특히, 사회적 출신배경에 따라 불균등하게 배분되어 있는 언어자본은 교육관계 속에서 학업의 성공 혹은 실패를 결정하는 요 인으로 개입 35) 하며 교육적인 의사소통의 성패는 흔히 사회적 성공을 판 가름하기 때문에 Bourdieu는 학교에서의 언어교환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34) Ibid., p ) 올브리지, op. cit., p. 66.

15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501 다룬다 언어자본 전수 언어자본은 그 전수법칙에서 다른 자본들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성을 지닌다. 첫째, 언어자본의 전수는 세대간 문화자본의 합법적인 전수법칙 의 특수한 경우 에 해당하며, 둘째, 학업기준에 따라 측정된 언어능력은 학력과 사회진로로 측정된 교육수준에 달려있으며, 셋째, 언어능력의 생 산에 있어서 두 가지 주요 요인, 가족과 교육체계 사이의 다양한 조합형 태에 부응한다 는 점이다 36). Bourdieu는 교육시장의 특성을 합법적인 문화의 보호자들의 심판에 엄격하게 지배받는 언어시장 이자 지배계급의 언어생산물에 의해 엄격 하게 지배받으며 기존 자본의 차이를 제재하는 경향이 있는 37) 것으로 기 술한다. 지배계급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교육시장의 특성 상, 학교현장 에서도 어떤 부정적인 제재에 제일 먼저 희생되는 집단은 가장 낮은 계급 의 학생들인 경우가 많다. 교사의 언어자본은 일반적으로 지식인층의 언 어, 지배계급의 언어를 대표하여 문화의 자의성을 전수하는 행위자의 언 어자본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피지배계급 출신의 학생에게 언어는 실제 경험과 다르게 현실이 구성되므로 이를 통해 언급되는 내용이 모두 비현실적인 것으로 드러나는 반면, 가정에서부터 학교언어에 익숙한 학생 은 언어가 실제 경험하는 사물의 실재를 잘 구성할 수 있으므로 학교제도 에 잘 적응할 수 있는 환경 속에 이미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국가적 차원에서 한 국민의 유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는 공식적인 언 어(langue officielle)는 학교를 통해 보급되고 계승되며,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속에서 제 위상을 차지한다. 교사는 공식적인 언어 를 알지 못하거나 사투리, 지방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모든 생각과 감 36) Bourdieu, op. cit., p ) Ibid., pp

16 502 남 현 숙 정을 하나의 통일되고 정확한 언어로 표현한다. 학생들은 점점 더 교사의 말과 행동에 익숙해지게 되며 같은 방법으로 느끼고 생각하게 된다. 공식 적인 언어는 공식적인 경우에, 공식적인 장소(학교, 행정기관, 정치제도 등)에서 필수적이며 이 국가의 언어는 모든 언어실천이 객관적으로 측정 되는 이론적 규범이 된다 38). 이렇게 국가가 권위를 부여한 언어의 이론 적 규범을 합법적이고 체계적으로 보급하고, 세대를 거듭하며 전수되고 계승하는 역할을 하는 제도적 기관으로서 학교가 존재한다 언어적 지배 특정 언어적 표현의 영속화는 지배의 영속화에 기여한다. 그렇다면 어째서 한 사회가 경제체제, 사회체제를 변화시키기를 원하면서 그 전 의 사회질서에 중요한 봉사를 한 언어표현을 그대로 계속 사용해야 했 는가? 39) 인간사회가 존속하는 한 언어교환은 영구적으로 이루어지며, 언어에 기 반한 의사소통 속에서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힘의 관계는 다양하게 표 현된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공유된 문화를 전제 40) 하므로 여기에는 발 신자가 속한 계급의 모든 문화적 정보들이 드러난다. Bourdieu의 권력 은 물리적인 힘을 발휘하여 직접적으로 그 효과가 발 휘되는 양상을 띠는 것이 아니라 비가시적이며, 간접적이며, 우회적인 방 식으로 나타내는 힘, 상징적인 권력 이다. Bourdieu의 업적은 지배의 사 회학, 지배를 고발하는 사회학 으로 일컬어지는데 여기에서 지배의 개념 은 Foucault의 권력의 개념과 통한다는 견해 가 일반적이다 41). 이는 푸코 의 규율적 권력 이, Bourdieu의 상징권력처럼, 은밀하게 보이지 않는 방 38) Ibid., p ) 이병혁, op. cit., p ) 올브리지, op. cit., p ) Chauviré & Fontaine, op. cit., p. 33.

17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503 식으로 행사되는 속성에 기인한다. 규율적 권력 이 암암리에 가시화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관이 학교이다. 권력의 경제학으로서 규율은 권력의 효 과가 사회구성체 안에 계속 매끄럽게 흐르도록 하는 기제 42) 로서 바로 학 교가 지배문화를 은밀하게 주입하는 원동력이다. 학교현장에서 상징권력과 언어능력 사이의 관계가 가장 피상적으로 드 러나는 사례는 선발과정 즉, 시험이다. Bourdieu는 지배의 효과를 학생들 의 행위와 교사들의 인지과정으로 환원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지배란 학 생들의 태도를 평가하고 기록하는 언어적 분류체계와 밀접한 관계 를 맺 으며, 교사들에게 지배란 학생들의 행동을 분류함으로써 사회적 가치체 계를 주입할 때 발휘 된다고 한다 43). 학생들의 태도에 대한 평가나 기록 은 교육체계 속에서 제도화된 선발과정과 연결된다. 논술(dissertation)은 그 권한이 가장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는 쓰기 와 작문의 규칙들을 정의하고 보급한다. (...) 항상 의사소통의 제도화되 고 규칙화된 모델인 시험의 다른 형태들이 교육적 의사소통의 원형, 더 일반화하면, 어떠한 문화적 야심을 지니는 모든 유형의 의사소통(학술대 회, 발표, 나 기자회견)의 원형을 어떻게 제공하는지 검토해야 할 것이 다 44). Bourdieu는 선발과정을 지배계급의 제도적 장치 로 여기는데, 시험이 지니는 구속력 은 학교가 학생들에게 가시적으로 보이는 거대한 권력이 다. 다양한 시험의 유형 중에서도 작문에 기반한 논술은 생산자인 학생이 그 내부에,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사회계급의 문화를 표출할 수 있는, 곧 담화의 가치가 규범화될 수 있는 형태이므로 가장 강력한 언 42) 윤평중, op. cit., p ) 홍성민, 문화와 아비투스 - Bourdieu와 유럽정치사상, 나남출판, 2000, p ) Bourdieu (Pierre) & Passeron(Jean-Claude), L'examen d'une illusion, Revue française de sociologie, 1968, IX, Numéro spécial, p. 228.

18 504 남 현 숙 어적 지배력을 발휘한다. 그럼에도 지배문화의 전수에 앞장서는 학교의 기능에 사람들이 큰 저 항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지배문화의 자의성을 암묵적으로 주입하는 교육 행위가 교육적인 의사소통 내부에서 언어를 수단으로 자연스럽게 일어나 기 때문이다. Bourdieu는 사회주의자의 시선으로 언어와 교육시장의 관계를 분석하 였다. 그가 특히, 교육체제이론을 다룬 저서 재생산 에서 양극단에 두고 있는 대조적인 말투, 부르조아의 말투 와 평민의 말투 는 학교사회에서 지배계급의 언어와 피지배계급의 언어의 관계를 반영한다. 피지배계급의 언어, 평민의 말투는 자기비하적이며, 학교에서 평가절하되고 실패나 배 제에 대한 체념을 가져오는 소극적인 성향과 기질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피지배계급의 언어적 특성을 이용하여 학교는 지배계급 문화를 전수하는 것이 사회를 위해 공헌하는 고유한 책무를 다하는 기관으로 인식된다. 한 개인 또는 한 집단의 구성원들의 성향과 기질, 즉 아비투스는 결국 교육 체계와 계급구조 사이에 관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교육기회 구 조를 영구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이론적 뒷받침이 된다. Bourdieu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제도권 교육에 대해서 회의적인 입장 을 보인다. 언어적 아비투스는 소외계층, 저소득계층, 피지배계층의 학생 들이 자신들의 무능력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거나 사회 현실의 불합리성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기제가 된 다. 지배에 익숙해 있는 이들은 학교라는 제도권에서 수용한 지배문화의 타성에 젖어 기득권에 의해 움직이는 이 사회를 자신만의 주관이 아니라 지배자와 동일한 시선으로 보는 데에 익숙해져 문제점 자체를 인식하지 못한다. 이것은 상징폭력이 제대로 행해지는 좋은 본보기이다. 이러한 폭 력은 사회적 행위자가 공모를 통해 명백하게 나타나거나 공개되지 않은 채 간접적이고 암묵적으로 행해진다. 그리하여 Bourdieu의 견해는 개혁의 의지가 없어 비관적이라는 비판을

19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505 받기도 하지만, 역설적으로 기득권자들, 지배계층의 공모에 의한 상징권 력이 사회 전반에, 특히, 가장 합리적이며 약자를 대변해 주리라 신뢰하고 있던 교육에 의해 합법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폐단을 고발함으로써, 우리 로 하여금 몰이해(méconnaissance)를 인정하고, 이를 개선할 방안을 스 스로 모색하게 한다. 3. 나오는 글 Bourdieu의 언어철학은 언어 외적인 상황, 특히 언어를 수단으로 한 의 사소통 내에서 형성되는 언어와 권력의 관계에 초점을 둠으로써 언어연구 의 범위와 관점을 다양화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Bourdieu는 기존 언어학의 어떠한 특성을 비판하였는가? 둘째, Bourdieu의 언어철학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이론은 무엇인가? 셋째, 언어와 상징폭력 에서 언어연구에 경제원리를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하였는가? 넷째, 교육현장에서 그의 언어이론은 어떻게 활용되었으며 그 연구가치 는 무엇인가? 먼저, Bourdieu는 Saussure와 Chomsky가 언어를 언어 내적인 구조, 언어 그 자체에만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으며, 언어 외적인 구조, 사회적 상황을 배제한 것으로 비판하였다. 반면, Austin의 언어행위이론은 언어 의 사회적 상황들을 고려하면서 합법적인 권위와 지위를 갖춘 사람에 의 한 발화는 곧 행위로 실현된다는 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Bourdieu에게 언어교환은 언어자본을 갖춘 생산자와 소비자(혹은 시장), 말하자면, 발화자와 대화상대자 사이의 상징적인 힘의 관계 속에서 확립된 경제적 교환이다. 언어시장에는 화자가 출신배경에서

20 506 남 현 숙 부터 익숙해진 언어적 아비투스, 그가 속한 사회계급의 언어자본과 합법 적으로 승인받은 권위 사이의 위계질서가 작용한다. 이러한 언어교환경제 원리를 기반으로 지배계급의 언어적 지배와 지배문화의 자의성이 교육시 장에서 학교라는 합법적인 제도적 장치를 통해 암묵적이며 합법적으로 전 수되고 계승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 사회와 교육현실에서 근원적인 문제인 계층에 따른 언어자 본의 불평등한 분배 문제를 근본적으로 제기하고 문제의식을 심어주고자 하는 사회주의자의 의지가 Bourdieu의 언어철학에 담겨있다. Bourdieu의 연구가 의미있는 것은, Chauviré와 Fontaine 45) 에 의하면, 하나의 체제를 형성하는 개념들 - 아비투스(habitus), 장(champ), 재생산 (reproduction), 상징폭력(violence symbolique), 자본(capital), 구별짓 기(distinction) 등 - 의 망(réseau) 속에서 그만의 고유한 철학과 사상이 솟아나오며 진실로 개성 있고 독특한 그만의 독창성이 있기 때문이다. Bourdieu의 사상과 이론은 Merleau-Ponty를 비롯하여, Pascal, Hegel, Kant 등의 학자들로부터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을 받아 매우 풍부하지만 난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이 논문은 Bourdieu의 언어와 상 징권력 을 중심으로 연구대상을 그의 언어철학 분야로 한정하였다. 향후, Bourdieu에 대한 문헌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여, 그의 언어에 대한 이론을 더욱 다양하고 깊이 있게 분석하며, 또한 언어철학 외에 더 풍부한 주제 로 접근하여 우리의 사회와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중요한 원천 자료 들을 발견하도록 한다. 45) Chauviré와 Fontaine, op. cit., p. 5.

21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507 참고문헌 남현숙, Bourdieu의 교육적 의사소통(Pedagogic Communication)에 대한 고찰,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넬러, 현대교육사상, 안인희 옮김, 서광사, 르불, 언어와 이데올로기, 홍재성 & 권오룡 옮김, 역사비평사, 박동섭, 바흐친의 대화성 개념을 통한 교실 담화분석의 방향 모색, 교육 인류학연구 11(1), 2008, pp 부르디외,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정일준 옮김, 새물결, 부르디외, 재생산, 이상호 옮김, 동문선,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김현권 옮김, 지만지, 올브리지, 부르디외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다, 이상길 옮김, 커뮤니케이션 북스(주), 오스틴, 말과 행위 - 오스틴의 언어철학, 의미론, 화용론, 김영진 옮김, 서광사, 윤평중,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 합리성과 사회비판, 교보문고, 이병혁, 언어사회학서설 - 이데올로기와 언어, 까치, 해리스, 소쉬르와 비트겐슈타인의 언어, 고석주 옮김, 보고사, 홍성민 외, 문화와 계급, 동문선, 홍성민, 문화와 아비투스 - Bourdieu와 유럽정치사상, 나남출판, 홍성민, Bourdieu, 사회비평 25, 나남출판, 2000, pp Bourdieu (Pierre) & Passeron (Jean-Claude), L'examen d'une illusion, Revue française de sociologie, 1968, IX, Numéro spécial, pp Bourdieu (Pierre) & Passeron (Jean-Claude) (translated by Richard

22 508 남 현 숙 Nice), Reproduction in Education, Society and Culture, Sage Publications Ltd., Beverly Hills California, 1977(1970 French Edition). Bourdieu (Pierre),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Seuil, Chauviré (Christiane) & Fontaine (Olivier), Le Vocabulaire de Bourdieu, Ellipse, Goke-Pariola (Abiodun), Language and Symbolic Power: Bourdieu and the Legacy of Euro-American Colonialism in an African Society, Language and Communication, 1993, vol. 13, no. 3, pp Gorder (K.L.), Understanding School Knowledge: A Critical Appraisal of Basil Bernstein and Pierre Bourdieu, Educational Theory, 1980, 30(4), pp Harker (Richard K.), On Reproduction, Habitus and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984, vol. 5, no. 2, pp

23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509 Résumé L'Etude de la Philosophie Linguistique de Bourdieu du Point de Vue Pédagogique - mise au point sur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 NAM Hyeon-Sook Le but de cet article est de chercher les méthodes nouvelles à adopter dans l'étude sur le langage, qui dépasse la limite de la théorie linguistique préexistante, en faisant de la recherche sur la philosophie linguistique de Bourdieu. Les questions posées dans notre travail sont les suivantes : - Quelles caratéristiques de la théorie linguisique préexistante, Bourdieu, a-t-il, critiqué? - Quelle théorie linguistique sert de la base théorique chez Bourdieu? - De quelle manière la théorie économique est utilisée en vue d'une application à l'étude linguistique à travers le langage et le pouvoir symbolique?

24 510 남 현 숙 - Comment on emploie la théorie linguistique de Bourdieu dans le champ de l'éducation, et quelle valeur d'étude contient-elle, cette recherche? Fondés sur ces quatre quéstions, nous présentons les théories linguistiques de Saussure et de Chomsky critiquées par Bourdieu parce qu'ils ont négligé les macro-contextes du langage, en se concentrant sur la linguistique interne, et ensuite, nous démontrons la théorie des actes de langage développée par Austin dont la philosophie linguistique de Bourdieu a subi une grande influence. Le deuxième chapitre est consacré à l'analyse de l'économie des échanges linguistiques susceptibles à exprimer les relations de pouvoir, à laquelle Bourdieu accorde une certaine importance dans son oeuvre 'le langage et le pouvoir symbolique', et à la pratique de sa philosophie dans l'éducation du système scolaire. Nous envisageons de traiter, comme sujet de la prochaine étude, la philosophie linguistique de Bourdieu plus vaste, en s'appuyant sur un certain nombre d'écrits de sociologie et de théorie sociale sur le langage, pour l'acquisition des données de base qui permettent de résoudre des problèmes sociaux et pédagogiques dans notre société contemporaine. Mots-clés(주제어): Bourdieu(부르디외), pouvoir symbolique(상징권력), économie des échanges linguistiques(언어교환경제), habitus linguistique(언어적 아비투스), capital linguistique(언어자본) 46) 논문투고일 : 최종심사일 : 게재확정일 :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147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5. 6. Vol.21. No.2. pp.147-171.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B0ADC8ADC7D0C6C428C3D6C1BE292E687770>

<B0ADC8ADC7D0C6C428C3D6C1BE292E687770> 인천학연구총서 강화학파 연구 문헌 해제 김수중조남호천병돈 공편 머리말 진리 를 우리말로 참 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반대를 거짓 이라고 한다. 그런데 여러 가지 을 찾아보아도 아직까지 거짓 에 대한 어원만 밝혀져 있다. 거짓 의 어원은 거죽 이며 이는 지 금 우리가 사용하는 가죽 과 뿌리가 같다고 한다. 즉 그것은 겉에 드 러난 부분, 곧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국회 계류 노동관계법(안) (2012.05.30 ~ 2013.10.14) - 1 - 가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2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법 5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7 고용보험법 10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18 고용상 학력차별금지 및 기회 균등 보장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 - Qualitative Me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 - Qualitative Me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369-39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2.201806.369 : - Qualitative Meta-Synthesis on Child-Nurturing Experiences of Femal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º»¹®1ºÎ /29š

º»¹®1ºÎ	/29š 1 2 3 4 5 6 7 8 9 é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Liberté) décentralisation centralisée 21 22 23 24 25 26 lois de décentralisation) conseils généraux) Carré d'arts) 27 éole municipale les adjoints au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Chapter 1 Chapter 2 C o n t e n t s Chapter 3 Chapter 4 Chapter 1 [불어불문학과 여덟번째 학회지] BORDEAUX 프랑스 서남쪽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포도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를 끼고 있어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도 유리하 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More information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 전형 : 지원자의 면접태도, 가치관, 사고력, 표현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 전체모집단위(의예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제외) 2단계 : 면접 20% 적용 전형 :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적성, 관심도 평가 및 관련된 질문을 통하여 해당학문을 수학할 수 있는 기초

More information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논문 둔스 스코투스와 데카르트의 철학적 연관성에 대한 고찰*99) -개체화 원리 문제를 중심으로- 김 선 영 주제분류 중세철학, 근대철학, 프랑스철학 주요어 둔스 스코투스, 데카르트, 개체화의 원리, 존재, 실체, 개체, 단일성 요약문 현대철학에서 다시 중요한 주제로 대두되는 개체화 원리 문제는 사실 중세철학자들에게서 많이 다루어졌지만 라이프니츠를 제외한 근대철

More information

149-172b77¹¼úÁ¤º¸š

149-172b77¹¼úÁ¤º¸š 162 July 2005 C U L T U R E & A R T KOREAN CULTURE & ARTS JOURNAL 163 164 July 2005 C U L T U R E & A R T KOREAN CULTURE & ARTS JOURNAL 165 166 July 2005 C U L T U R E & A R T KOREAN CULTURE & ARTS JOURNAL

More information

<BCD2B0E6C0FCBCAD20C1A62032B1C72E687770>

<BCD2B0E6C0FCBCAD20C1A62032B1C72E687770> 소경전서 제 2권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것임이라(사 35 : 6-10) 1.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피는 것을 볼 때에 구속함의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길에 검은 구름 없으니 낮과 같이 맑고 밝은 거룩한 길 다니리 4. 거기 악한 짐승 없으니 두려울 것 없겠네 기쁨으로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30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ement policy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local small size terrestrial broadcasters) 2014. 12 연구기관 : (사) 미디어미래연구소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688È£

688È£ 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More information

2015 본쥬 아이티 핸드북2

2015 본쥬 아이티 핸드북2 q q q 6 (),,,,. ( ) à à 1. 2. ( ) 3. 4.. () 7 . ( 1:31 & 64:8),.,.. (),,,,... VBS,., (),, 8 ,..,..,.. ( ),,.. ( ),...., 5,, 9 .,..., (), (),,,..... ()..,.,,, 10 (),,,,. ( ) à à 5. 6. ( ) 7. 8.. () 1. 2.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HCCP 패널 이슈 브리프 분석 - 기업의 조직문화를 관계, 혁신, 위계, 그리고 시장문화로 분류하여 각 조직 문화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함. 직무만족은 일의 내용, 임금,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HCCP 패널 이슈 브리프 분석 - 기업의 조직문화를 관계, 혁신, 위계, 그리고 시장문화로 분류하여 각 조직 문화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함. 직무만족은 일의 내용, 임금,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패널 브리프 기업의 조직문화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서론 조희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원 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진하기 위한 변수로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 직몰입은 중요하게 인식돼 옴. 조직문화는 사회현상의 측면에서 조직현상을 합리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조직연구에서 새롭게 인식되고 있고, 또한 조직 내 구성원의 조직 행동을 효 과적으로

More information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중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이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미학과 Aesthetics 교육목적 미학의 이론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함양하고, 함양된 지식의 사회적 실천을 구체적 문화예술 현 상을 중심으로 훈련한다. 교육목표 - 미학의 역사에 대한 개괄 - 주요 미학 사상가에 대한 고찰 - 주요 미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 - 현대 미술에 대한 이해 - 학생 개인별 개별 전공 예술 영역을 선택케 하여 해당 영역에 대한 비평적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실시요강 (2014 년 ) 주프랑스대사관한국교육원에서는대한민국교육과학기술부직속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을아래와같이실시하오니관련학생이나 일반인들께서는많이참여하시기바랍니다. 1. 시험의목적 - 한국어를모국어로하지않는재외동포및외국인에게한국어학습방향제시및 한국어보급확대 - 한국어사용능력을측정평가하여그결과를국내유학및취업등에활용

More information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My Passport for Mac My Passport for Mac????? WD. (http://support.wd.com). WD. 30. 30 WD. 24. http://register.wd.com. (http://support.wd.com). WD,. WD. RMA, (RMA), RMA., ID. WD. WD WD. WD WD WD,. ( )* 00800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È£ 1~8 1È£š

°£È£ 1~8 1È£š 협 회 2013년 5월 6일 월요일 5 사진으로 보는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 2013년 3월 16일 개최된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는 전국에서 올라온 대의원과 내외귀빈 등 300여명이 세종대학교 세종컨벤션센터를 가득 메운채 성황 리에 개최되었다. 보건복지부의 간호인력개편방향 발표로 그 어느 총회보다 보건의료 전문기자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파독간호조무사 선배들을

More information

주근옥 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대전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대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전 겸임교수, 충북대학교 전 강사 저서: 한국시 변동과정의 모더니티에 관한 연구 (시문학사: 2001), 석 송 김형원 연구 (도서출판 월인: 2

주근옥 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대전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대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전 겸임교수, 충북대학교 전 강사 저서: 한국시 변동과정의 모더니티에 관한 연구 (시문학사: 2001), 석 송 김형원 연구 (도서출판 월인: 2 주근옥 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대전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대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전 겸임교수, 충북대학교 전 강사 저서: 한국시 변동과정의 모더니티에 관한 연구 (시문학사: 2001), 석 송 김형원 연구 (도서출판 월인: 2001) 시집: 산노을 등에 지고 (시문학사: 1987), 감을 우리며 (시문학사: 1988),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채만식 소설의 인물의 욕망과 작가의식 연구 1930년대 풍자소설을 중심으로 Study of the desire of the characters in novel of Chae, Man-Sik and his consciousness - Centered in satirica

채만식 소설의 인물의 욕망과 작가의식 연구 1930년대 풍자소설을 중심으로 Study of the desire of the characters in novel of Chae, Man-Sik and his consciousness - Centered in satirica 석사학위 청구논문 채만식 소설의 인물의 욕망과 작가의식 연구 1930년대 풍자소설을 중심으로 Study of the desire of the characters in novel of Chae, Man-Sik and his consciousness - Centered in satirical novels in thirties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전공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국립중앙도서관 www.nl.go.kr 여름특집 ❸ 맛있는, 오싹한 여름 당신의 여름을 더욱 즐겁게 할 맛있게, 오싹하게 책 읽기 더위에 지쳐 체력은 점점 약해져만 가고, 내리쬐는 태양에 시원한 빙수 한 그릇이 절로 떠오르는 여름.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읽기만 해도 힘이 나는 여덟 가지 오사카 음식에 담긴 정情 을 통해 첫사랑의 설렘, 옛사 불과 백 걸음밖에

More information

8) 자원의 9) 우리나라 굴할 경우, 앞으로 몇 년이나 더 채굴할 수 있는가를 계산한 것으로, 자원의 고갈 시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5 비 : 국민들의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는 국내 곡물 생산 기반을 유지할 필요가 있 어. 8.

8) 자원의 9) 우리나라 굴할 경우, 앞으로 몇 년이나 더 채굴할 수 있는가를 계산한 것으로, 자원의 고갈 시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5 비 : 국민들의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는 국내 곡물 생산 기반을 유지할 필요가 있 어. 8. 1) 다음 2) 자원이란 3) 커피와 세영이의 5) 다음에서 6) 다음은 7) 다음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사회 301 ( ) 장위중 ᄂ 주로 플랜테이션으로 재배된 ᄃ 생산지와 소비지가 대체로 일치한 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문항배점은

More information

chr97-07ParkGS.hwp

chr97-07ParkGS.hwp 1)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1769-1843)의 활동과 그 위상 * - 英 國 東 印 度 會 社 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朴 基 水 ( 成 均 館 大 ) Ⅰ. 머리말 Ⅱ. 怡 和 行 의 성장과 總 商 伍 秉 鑒 Ⅲ. 행상집단 내 怡 和 行 의 위상 Ⅳ. 동인도회사의 銀 行 으로서 怡 和 行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청대 해외무역의 특권을

More information

<32303134303531305FC5E45FC5BBBACFBFA9BCBAC0DAB3E0BCADBBE72DB9DFC7A5B9AE2E687770>

<32303134303531305FC5E45FC5BBBACFBFA9BCBAC0DAB3E0BCADBBE72DB9DFC7A5B9AE2E687770> 구비설화에 대한 이해 방식을 통해 본 탈북여성B의 자녀서사와 문학치료 방안 박재인(건국대) 1. 서론 2. 자녀서사영역의 작품들에 대한 탈북여성B의 이해 방식 3. 탈북여성B의 자녀서사와 연동되는 현재적 문제 4. 탈북여성B에 대한 문학치료 방향 1. 서론 이 연구는 20대 초반의 탈북여성을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 프로그램 1) 활동을 보고하는 논의이 다. 이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

?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2012-01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3 4 2012-1 Korea Institute of Science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 %, %. 1) (UN) %, %, %.. %,. %,. %. 2),., ) (UN) %, %, %. ) (KOSIS).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 ),,,.., (PSD) ( - ). 4)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한글 번역 Grade 3-9 80일간의 세계일주 p. 4 이 책의 저자 쥘 베른 (1828~1905) 과학 모험 소설가로 유명한 쥘 베른은 1828년 프랑스의 항구도시 낭트에서 태어났 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바다와 모험을 동경하고 독서와 글쓰기를 좋아하였으나, 아버지 의 뜻에 따라 파리에서 법률을 공부하고 졸업 후에는 사업가, 주식 중개인 등으로 일하였 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東 アジア 文 化 と 日 本 学 の 成 立 色 好 み と 日 本 文 化 論 日 本 國 學 院 大 學 辰 巳 正 明 1. 序 日 本 の 近 世 国 学 ( 日 本 学 )は 古 典 和 歌 を 中 心 としてその 学 問 を 形 成 した そうした 国 学 に 先 行 して 日 本 には 奈 良 時 代 (710-784)から 歌 学 が 出 発 し 平 安 (784-1183?) 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