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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내지

Transcription:

ISBN 978-89-6211-086-9 98570 1 ⑩ 웹2.0이 바꾸는 미래 산업 [ 임혜진 박종규 ]

2 웹 2.0 이바꾸는미래산업 Emerging Issue Report 제 1 장 서론 1. 웹 2.0 의개념 5 2. 웹 2.0 의특징 6 제 2 장 연구개발및산업동향 1. 웹 2.0 관련기술 11 2. 국내외연구개발동향 13 3. 국내외산업동향 15 제 3 장 웹 2.0 의파급효과및수익모델 1. 웹 2.0 의파급효과 19 2. 수익모델 22 3. 전망및발전방향 26 제 4 장 결론 참고문헌 30

3 닷컴버블붕괴이후에도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는회사들의공통점을표현하는말에서유래한 Web 2.0 은차세대웹을일컫는말로개념을확장하였으며, 최근에는다양한분야에서기술적인의미보다는혁신적이고새로운것에대한개념적인의미로많이쓰이고있다. 웹2.0 은 참여, 공유, 개방 으로정리할수있으며, 이는사업자가공간과도구를제공하고사용자스스로적극적으로참여하여타인과의공유를통해새로운서비스를창조해나가는것을의미한다. 웹 2.0 은인터넷영역을넘어경제활동과산업전체로적용범위가빠르게확 산되고있으며, 웹 2.0 은기술이변화를주도하는것이아니라이용자가주체가 되어변화를이루어나가는것에의의가있다.

4 제 1 장서론 웹 2.0 의개념 웹 2.0 의특징

5 서론 1. 웹 2.0 의개념 웹2.0 이라는용어는 2004년 O'Reilly 사와 MediaLive International의컨퍼런스브레인스토밍세션에서 O'Reilly 사의데일도허티 (Dale Dougherty) 가닷컴버블붕괴이후에도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는회사들의공통점을표현하는말로 Web 2.0 을제안한것에서유래되었으며, 이후차세대웹을일컫는말로개념을확장. 웹2.0 을마케팅적용어나트렌드등으로격하하는의견도있으나, 초기의웹사용과구별되는새로운형태의웹사용을통틀어일컫는말로서어떤특정한기술을지칭하는용어는아님. - 웹2.0 은차세대웹을경제적인관점에서접근해서만든용어로, 기술적인관점에서웹1.0 과구분하기는어려움. 웹 2.0 은웹이웹사이트의집합체에서최종사용자에게웹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하나의완전한플랫폼으로진화하는변화양상에대한인식을반 영하는의미로사용. OECD 는 2006 년말발간한 Information Technology Outlook 에서웹2.0 을 참여웹 으로정의 - 웹2.0 은콘텐츠제작, 맞춤형인터넷등다양한분야에걸친응용개발에서의적극적인인터넷사용자참여를뜻함.

6 2. 웹 2.0 의특징 최초의웹 2.0 컨퍼런스에서팀오라일리 (Tim O'Reilly) 와존베틀레 (John Battelle) 는 살아남은닷컴기업의 7 가지원칙 을통해웹 2.0 의특징을정리. 1 웹은플랫폼이다. (The Web As Platform) - 분산환경인웹자체를플랫폼으로서잘활용하는것이오늘날살아남은닷컴기업들의공통적인특징임. - 웹은 OS 화되어직접서비스하지않고플랫폼으로서웹어플리케이션을지원하며, 블로그와같은개인화서비스를제공. 2 집단지성을활용한다. (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 - 사용자들의참여를유도하고이를통해데이터베이스가형성. - 사용자가콘텐츠의제공자이자활용자가되기때문에집단간의결속력이강화됨. 3 데이터가차별화의열쇠다. (Data is the Next Intel Inside) - 차별화된데이터가웹2.0 시대의핵심경쟁력. - 시장에서주도권을확보하고우위를점하는것은기업이가진데이터와그데이터를어떻게관리해나갈것이냐에따라결정. 4 소프트웨어배포주기란없다. (End of the Software Release Cycle) - 인터넷시대의소프트웨어특징은제품이아닌서비스로제공된다는것으로, 이는기업비즈니스모델의근본적인변화를가져옴. - 사용자들을공동개발자로간주하며, 실시간으로업데이트되고신속한수정을위한스크립트언어들이중요한역할을수행.

7 5 가볍고단순하게프로그래밍한다. (Lightweight Programming Models) -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방식의웹서비스기술을적용하며, Ajax 를이용한단순한인터페이스를사용. - 사용자인터페이스, 개발모델, 비즈니스모델등에서안정성이나견고함보다는개조, 재조합이가능한가벼운방식을채택. 6 웹은단일디바이스 (PC) 를넘어선소프트웨어이다. (Software Above the Level of a Single Device) - PC, TV, 휴대용단말기등여러디바이스에서사용될수있도록애플리케이션을설계. 7 사용자들에게풍부한사용자경험을제공한다. (Rich User Experiences) - 웹을단순히콘텐츠나정보제공의역할로국한시키지않고, 웹환경에서 다양한디바이스를통해사용자의욕구를충족시키기위한서비스를제공. 웹2.0 은 참여, 공유, 개방 으로정리할수있으며, 이는사업자가공간과도구를제공하고사용자스스로적극적으로참여하여타인과의공유를통해새로운서비스를창조해나가는것을의미. (Mash-up) - 공급자위주의웹1.0 에비해, 웹2.0 은사용자중심이고정보의실제적양방향교류를강조. 기존의웹에비해 참여, 공유, 개방 을표방하는웹2.0 은인터넷을통해풍부한정보가생성되고유통될수있는환경으로변화. - 플랫폼으로서의웹 은많은사람들이모여상호작용을할수있는기반을제공. 웹 2.0 은인터넷영역을넘어경제활동과산업전체로적용범위가빠르게 확산되고있음.

8 - 다품종소량생산방식의확산과틈새상품의시장확대. - 미디어산업분야는정보생산및유통의다양화로경쟁이심화됨. - 정보기술및가전산업은인터넷기능강화위주로구조변화를불러옴. 생산자이자소비자인프로슈머 (Prosumer) 로이용자의역할이확대되었으며, 사용자의참여기회증가로인해정보의다양성이증대되며신속한배포, 융합및재창조를이루며진화, 발전. - 이용자가직접제작, 배포하는콘텐츠와관련된서비스가확장. - 2006 년말미국의타임지는올해의발명품으로동영상사이트인 유튜브 (www.youtube. com) 를, 올해의인물로 'You' 를선정. 구조화된정보체계를기반으로하는다양한 IT 서비스와의접목이이루어지고있음. - 유비쿼터스와컨버전스시대를지향하는환경에서웹기술은서비스융합의매개체로서중요성을인정받고있음. - 웹을플랫폼으로하는새로운비즈니스모델개발과 VoIP, IPTV 등과의융합형서비스와같은신규사업기회가증가할것으로예상.

9 특징 핵심기술 OS 종속성 [ 표 1] 웹 1.0 과웹 2.0 의비교 웹 1.0 웹 2.0 o포털 (Portal) o포털위의서비스는사용자가원하는대로조정불가능 o기술중심 ohtml, ActiveX 등 oactivex 를사용하여 OS/ 브라우저종속성이있음 사용자역할 o 웹콘텐츠의소비자 대표적브라우저 o웹브라우저를통해서버에대화요청. 단순한뷰어역할 개인공간 o 홈페이지 o 블로그 o플랫폼 (Platform) 으로서의웹 o플랫폼위의서비스들은사용자가원하는대로조정가능 o사람중심 o참여와공유의신문화 oajax, XML, RSS, ATOM, Wiki, Tagging 등 oos/ 브라우저에상관없이기능구현가능 o 콘텐츠생성에도적극참여 ofire Fox, 수백개확장기능이모두일반사용자에의해수정, 보완가능 사례 o 하이퍼링크중심의웹사이트 o 아마존, 구글, 위키피디어 자료 : 새로운기회 : Web 2.0, 한국전산원, 김은주, 2006.3.

10 제 2 장연구개발및산업동향 웹 2.0 관련기술 국내외연구개발동향 국내외산업동향

11 연구개발및산업동향 1. 웹 2.0 관련기술 RSS - Really Simple Syndication, RDF Site Summary, Rich Site Summary 등의약어로웹사이트상의콘텐츠를요약, 공유하고주고받을수있도록만든표준. - 콘텐츠신디케이션과메세징기능을통해, 사이트에서수시로업데이트되는콘텐츠를전송받을수있으며, 선택적구독및동시에다양한채널로의접근이가능. - 웹2.0 구현의핵심기술중하나로이렇게링크된웹사이트를 라이브웹 (live web) 으로지칭. AJAX(Asynchronous Javascript + XML) - Javascript 와 XML(eXtensive Markup Language) 의특성을결합한것. - 대화식웹애플리케이션의제작을위한웹개발기법의총칭. - 웹에비동기라는개념을접목함으로써동적인웹사이트를만드는것에윈도우운영체제와 ActiveX 에대한의존도를낮추어줌.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응용프로그램에서사용할수있도록운영체제나프로그래밍언어가제공하는기능을제어할수있도록만든인터페이스를뜻하는것으로, 주로파일제어, 윈도우제어, 화상처리, 문자제어등을위한인터페이스가

12 제공. - Open API 기반의웹서비스들을사용자들이조합하여새로운서비스를 만드는매시업 (mash-up) 과같은시도를가능하게함. Wiki - 빠르다 라는뜻의하와이언어 wikiwiki 에서유래. - 이용자들의협업을통해웹사이트의콘텐츠를구성할수있도록해주는인터페이스개발기술. - 이용자들은누구라도자유롭게웹브라우저에서간단한마크업언어 (markup language) 를이용하여콘텐츠를제작, 수정, 편집할수있음. Tagging - 작성자나사이트관리자가해당내용을관련된주제나카테고리의형태로분류될수있도록키워드처리를해주는것. - 블로그, 웹페이지등에서링크를통해연결이가능하도록하며, 메타데이터를붙여서검색을하거나분류되도록하는서비스.

13 2. 국내외연구개발동향 Microsoft 와 IBM 등에서는통합 AJAX 응용개발도구개발을추진하고있으며, 또한이러한 AJAX 응용들을모바일환경에서도적용될수있도록하기위해오페라, 프랑스텔레콤등에서는모바일 AJAX toolkit 을개발중. - AJAX 관련표준화와관련해서 W3C 에서는 Rich Web Client Activity 의 Web API 워킹그룹을통해 AJAX 기반의웹애플리케이션을위한 XMLHTTPRequest, window object, DOM level 3event, timed event 등에대한표준화를추진하고있음. 웹관련산업은인터넷의통합적인서비스플랫폼형태로진화하며, 웹이애플리케이션들과결합되어정보의생산, 관리, 유통하는기능을종합적으로제공하는기반서비스로발전. - 구글 (Google) 은검색시스템을기반으로블로그, 메일등의웹서비스를통합서비스플랫폼으로관리. - MicroSoft 사는블로깅, 이메일, 메신저등이통합된 Windows Live 를발표. - 국내게임업체인엔씨소프트는검색포털을포함하는게임통합서비스플랫폼구축을통한포털시장진출시도. - 네이버와다음등포털업체에서도오픈 API 서비스를시작.

14 [ 그림 1] 다음의오픈 API 페이지

15 3. 국내외산업동향 개방, 공유와이용자참여기회확대에기반을둔산업활성화 : UCC(User Created Contents : 사용자제작콘텐츠 ), 블로그등의개인미디어산업확대. - 유튜브, 판도라TV 와같은사용자제작동영상공유서비스확장. - 네이버, 다음과같은포털업체도블로그등의 1인커뮤니티서비스강화. - MP3 등의미디어파일을사용하여라디오방송을디지털로녹음해인터넷을통해개인의컴퓨터또는휴대용플레이어로다운받을수있도록하는팟캐스트 (podcast) 가새로운정보전달매체로주목. - 시민기자제를내건독립형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 와같은전통적인뉴스생산방식에서벗어난신규미디어등장. 국내외포털들의웹2.0 관련기업인수, 합병이적극적으로이루어지고있음. - 야후 : 사진공유서비스인 Flickr, 소셜북마크공유서비스인 Del.icio. us, 이벤트트래킹서비스인 Upcoming 등을인수. - 구글 : UCC 사이트인 YouTube, 블로그소프트웨어 Pyra Labs, 웹기반워드프로세서 Writely 등을인수. - 네이버 : 국산인터넷전문검색업체 첫눈 인수. - SK 커뮤니케이션즈 : 싸이월드 합병, 블로그전문서비스인 이글루스 인수. 최근소비자들의파워가커지면서기업활동도소비자를중심으로재편되고있으며, 정보교환을통한소비자들의적극적인의견표출은전형적인고객의역할에도변화를가져옴. - 대다수의기업에서고객담당이사인 CCO(Chief Customer Officer), CSO (Chief Servant Officer) 와같은소비자중심의제도를도입. - IBM 은고객위원회를구성하여정기적으로고객의요구를상품개발에반영. - 삼성전자는애니콜드리머즈 (Anycall Dreamers) 라는프로슈머집단을운

16 영해제작부터이들의의견을적극반영. - GS 홈쇼핑도신상품선정시소비자를참여시키는 NPD(New Product Development) 제도를도입. 엔터프라이즈 2.0 : 기업의새로운가치창출을위하여웹2.0 의도구들을기업경영에적용하는것을의미. -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활성화 : 미국와이어드매거진의제프하우가만든신조어인크라우드소싱은군중 (crowd) 과아웃소싱 (outsourcing) 의합성어로, 인터넷을통해기업이필요로하는아이디어나, 문제해결방안을수많은사람들로부터얻는것을말함. - 인텔은내부개발자와협력업체직원들이아이디어를내고의견을밝힐수있는사이트인 인텔피디아 를운영하여 1년여만에 5,000 페이지이상의콘텐츠를축적.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개발팀은 위키피디아 와유사한개념의웹사이트를이용개발정보를공유하고직원간협력을촉진. 웹1.0시대에유행했던 B2C(Business to Customer) 방식의인터넷쇼핑몰은오픈마켓인 C2C(Customer to Customer) 방식의 e-marketplace 로빠르게변화중. - 2006 년중국내온라인쇼핑시장은 2005 년대비 25.0% 의높은성장을보였으며오픈마켓방식의인터넷쇼핑은 58.3% 의고성장을시현. - 인터파크의사내벤처로출발한 G마켓은오픈마켓방식을도입함으로써모회사인인터파크를젖히고인터넷쇼핑몰업계의지배적사업자로성장. - 국내외대형인터넷쇼핑사이트에서도오픈마켓형식을도입, 활성화.

17 [그림 2] G마켓

18 제 3 장웹 2.0 의파급효과및수익모델 웹 2.0 의파급효과 수익모델 전망및발전방향

19 웹 2.0 의파급효과및수익모델 1. 웹 2.0 의파급효과 웹 2.0 은기술이변화를주도하는것이아니라이용자가주체가되어변화 를이루어나가는것에의의가있음. 참여, 개방, 공유 로대표되는웹2.0 은개인과다양한온라인커뮤니티를보다밀접하게묶는사회적네트워크를형성. - 인터넷공간에서개인의사회적존재감이클수록참여하는이용자간의상호이해도와친밀도가증가되며사회적행동이촉진됨. - 게시판중심의수직적인관계에서블로그가연결된수평적인커뮤니티로발전. - 사회적이슈, 신제품리뷰등집단간의관심사를공유하는이용자들간의빠른커뮤니티형성가능. - 위키피디아, 블로그등은이용자의참여와정보공유를유도하여기존의매체보다상호작용성수준을높임.

20 [그림 3] 위키피디아 이용자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 배포하는 웹2.0 환경은 개인미디어를 시 대를 촉진시킴. - UCC, 블로그, 미니홈피, 팟캐스트와 같은 개인이 주체가 된 인터넷 1인 미디어의 확산으로 이용자의 언론 영향력 확대. - 기존의 미디어 회사에서도 방송콘텐츠를 UCC로 활용하도록 하는 등 기존 미디어와 이용자가 협력하는 패러다임이 형성. UCC가 새로운 홍보 수단으로 부상. - 웹2.0 특성상 이용자의 지역, 나이, 성별을 고려한 맞춤형 광고가 가능해 지므로 이에 따른 파급효과가 클 전망. 웹2.0 개념의 서비스를 활용한 신사업 기회 확대. - 인터넷 연동 기능을 이용한 컨버전스 제품의 개발. - 소프트웨어 제품의 판매형태도 단품 패키지 형태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사 용료 기반의 서비스 판매로 변화해 가고 있음. - 온라인 중심으로 유통구조 변화.

21 [ 표 2] 웹 2.0 을통한사회전반의변화 경제사회 : 다양성의증대다품종소량생산경제촉진중소기업의활동공간확대여론및문화의다양성증대정치적의사소통경로확대 산업 : 기존밸류체인과질서변화 IT : 웹이거대플랫폼으로진화 미디어 : UCC, 개인미디어확대 지식 / 출판 : 생산, 유통의다원화 가전 : 이용자참여형웹가전진화 기업경영 : 온-오프연계경영크라우드소싱가속화웹과의연계로현재사업혁신입소문마케팅고도화기업의형태, 조긱개념재해석 자료 : 웹 2.0 이주도하는사회와기업의변화, 제 588 호, 삼성경제연구소, 2007.1.

22 2. 수익모델 가. 롱테일 (Long-tail) 효과 롱테일법칙 은미국의크리스앤더슨 (Chris Anderson) 이인터넷서점아마존사례를분석하여만든이론으로, 매출의 80% 는상위 20% 의고객에서나온다는파레토 (Pareto) 법칙이인터넷을이용한마케팅환경에서는적용되지않고, 나머지 80% 고객에게서훨씬큰매출이나온다는것을설명한이론. [ 그림 4] 롱테일법칙개념도 - 전통적인소비시장에서는평균적인사용자의요구를만족시키는소수의사업자주도의매스 (Mass) 서비스가시장을주도했으나, 웹상의데이터와콘텐츠가기하급수적으로증가함에따라시장의중심이매스서비스에서사용자의다양한요구에집중하는긴꼬리, 즉니치 (Niche) 서비스로이동. - 공간적인제약으로인해오프라인매장에서는배제되었던상품이온라인에서는유통가능하게되면서틈새시장을형성.

23 - 아마존은세계최대의도서목록을보유하고있어과거주류시장에서소외되었던소수자를위한새로운블루오션을창조. - 아마존의전체도서매출중 25% 는과거오프라인에서거의팔리지않았던 10만권이외의책에대한매출로서전형적인긴꼬리분포임. - 디지털음악파일을유통하는사이트인랩소디의경우, 매출의 40% 가오프라인음반매장에서거래되지않는틈새제품에서발생. 나. 광고를통한수익창출 웹2.0 시대에가장두드러지는수익모델은광고로서, 파워유저들은서비스사용에더이상돈을지불하지않아도되는상황과지속적인서비스제공을위한수익창출을가능하게해주는유일한모델. - 일방적으로제공되는매스미디어에서의기존광고와달리, 웹2.0 환경에서는사용자에게맞춤형광고를제공함으로써광고가정보의역할을담당하며그효과또한기존의광고보다높음. CPA(Cost Per Action) 방식은물건이팔려서수익이낸후에광고비를지 불하는개념으로초기투자비도없이누구나사업을할수있게됨으로써 사업장이없이도사업을할수있는시대를예고. 구글은기존의야후가직접광고를통한수익모델을추구한반면간접광고모델을사용. - 과거야후의광고모델은배너광고로서특정키워드에따른고객의광고노출빈도에따라광고료를지불하는방식이었으나, 구글은자사의플랫폼을무료로소규모의웹사이트들에제공하는대신광고를싣게하고광고수익을배분하는방식을채택. - 구글의광고설치프로그램인애드센스가콘텐츠에맞는광고를자동으로선정, 현재애드센스는 5,600 만개에달함.

24 [ 그림 5] 구글애드센스페이지 - 미국의부동산사이트 Housingmaps.com 은구글이제공하는지도서비스 인 Google Maps 와연계하여이용자들에게부동산정보를제공. ( 매시업 모델 ) 다. 새로운비즈니스모델개발 웹2.0 수익모델에서는이용자를단순한수용자적입장으로보지않고콘텐츠와수익을창출하고배포하는파트너로간주. - Proteur(Professional 과 Amateur 의합성어로전문적인지식을갖춘아마추어를지칭 ) 의등장으로인해콘텐츠의내용도점차전문적인영역으로확장. - 기존전문콘텐츠와더불어다양한형태의 UCC 를결합한수익모델개발.

25 - 디지털카메라와같은기기의보급으로인해동영상기반의서비스확대. - 유튜브와같은 UCC 전문사이트의부각. 아바타나세컨드라이프와같은새로운가상세계와메타버스등이새로운 가치로서부상. - 일상의삶을사이버공간에서그대로재현가능. 컨버전스모델의개발 - 개개인이광대역네트워크접속이가능한상황에서 TV 의역할변화예상. - HSDPA 와 WiBro 서비스확대. - 웹2.0 과모바일이결합된모바일 2.0 플랫폼개발가속화. - 기존의가전기기에인터넷을연결하여부가가치를창출. [ 그림 6] 웹2.0 의수익모델자료 : WEB 2.0 시대의도래와파급효과, G경영연구소 (GMRI), 박두규, 2006.10.

26 3. 전망및발전방향 웹 2.0 환경에서는이용자의참여기회확대로그역할이중요시되면서향 후사회와기업의생산및서비스활동에큰영향을줄것으로전망됨. 기존시장은소비자의다양한수요에따라틈새시장으로더욱세분화될것 으로보여, 제품및서비스개발에차별화전략이필요. 앞으로의기업활동은웹 2.0 흐름을최대한활용할수있는방안을수립 해야하며, 시장에서개별소비자영향력증대에맞춰다양한수요및아이 디어를발굴해제품과서비스개발에활용하는노력을강화해야함. 엔터프라이즈웹2.0 의저자인다이언핀치클리프 (Dion Hinchcliffe) 가말하는웹2.0 기업의도입전략및성공조건 1 사용하기쉬워야한다 : 이는모든웹사이트에해당되는기본원칙이다. 2 모든자료를최대한공개하라 : 자료를숨겨두기만해서는소용없다. 3 공격적으로피드백 : 중요한문제에있어서는꼭피드백을수집하라. 4 지속적인업그레이드 : 한번에많은것을고치려하지말고조금씩자주업그레이드하라. 5 최대한의참여를이끌어내라 : 유저들이참여하지않으면, 콘텐츠가만들어지지않고피드백도없다. 6 플랫폼을만들어라 : 단순한한가지목적만을위한웹이아니라플랫폼을만들어야한다. 플랫폼은훨씬많은일을할수있는장 ( 場 ) 을제공해준다. 7 인위적으로커뮤니티를만들지마라 : 유저들스스로가만들수있도록하라.

27 [ 표 3] 국내외웹 2.0 성공기업들 구분기업비즈니스모델 해외 국내 아마존구글야후네이버싸이월드다음 웹기반의플랫폼비즈니스모델 검색서비스 & 웹기반의플랫폼비즈니스모델 웹2.0 기반의다양한웹서비스를제공하여사용자를불러들여광고수익을발생하는모델 지식검색서비스를중심으로검색키워드광고서비스모델 서비스, 커머스가통합된커뮤니티모델. 유무선통합모델 ( 휴대폰사진폴더, 모바일싸이월드 ) UCC 중심의상호작용적인플랫폼서비스 자료 : 웹 2.0 마케팅성공모델분석및시사점, 신한 FSB 리뷰, 김봉석, 2007.2.

28 제 4 장결론

29 결론 웹 2.0 은인터넷의생활화를진전시키며사회, 문화, 경제, 산업전반의다 양한변화를유발시킴. 웹 2.0 의플랫폼으로서의기능으로인해관련산업은 PC 중심에서웹기반 서비스구조로진화하고있으며, IT 서비스와의접목과같은융합형서비스 를가능하게함. 웹2.0 은뚜렷한개념정의나기술적인배경을가지고출발한것이아니라성공한닷컴기업들의공통적인특성을분석하는것에서시작된것임으로, 이를도입하고자하는기업은이러한특성들을이해하고이들중일부혹은전체를활용함으로써새로운비즈니스를창출해나가야함. 참여, 공유, 개방 을표방하는웹 2.0 은이용자의참여기회를확대시키며, 이로인한다양성증대와창조적파워가새로운질서를견인. 즉, 이러한경향은생산, 공급, 소비과정에이용자의참여를용이하게하 여, 기존시장은이용자의다양한수요에따라틈새시장으로세분화될것 으로전망되며, 제품및서비스개발에차별화전략이필요. 따라서앞으로의기업활동은웹 2.0 흐름을최대한활용할수있는방안 을수립해야하며, 시장에서개별소비자영향력증대에맞춰다양한수요 및아이디어를발굴해제품과서비스개발에활용하는노력을강화해야함. 웹 2.0 의지속적인발전을위해서는이용자와사업자, 일반인과전문가가공 존하는사업모델구축이중요.

30 참고문헌 [1] 김강민, 웹2.0과소셜네트워크, 인터넷이슈리포트제2006-04 호,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4. [2] 김국현, 웹 2.0 경제학, 황금부엉이, 2006. [3] 김두식, 美, 웹 2.0 과 UCC 파급효과, KOTRA, 2007.4. [4] 김봉석, 웹2.0 마케팅성공모델분석및시사점, 신한FSB 리뷰, 2007.2. [5] 김은주, 새로운기회 : Web 2.0, NCA Issue Report 제 6호, 한국전산원, 2006.3. [6] 김중태, 시맨틱웹 - 웹 2.0 시대의기회, 디지털미디어리서치, 2006. [7] 박두규, WEB 2.0 시대의도래와파급효과, G경영연구소 (GMRI), 2006.10. [8] 산은경제연구소, 웹2.0 의사회, 경제적영향력, 산은경제연구소, 2007.3. [9] 삼성경제연구소, 웹2.0 이주도하는사회와기업의변화, CEO Information 제 588호, 2007.1. [10] 이응재, 주용완, 개인미디어시대의개막, Issue Inside 제2006-8.1 호,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8. [11] 전종홍, 이승윤, 웹2.0 기술현황및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제21권제5 호, 2006.10. [12]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Web2.0 표준화및서비스, TTA Journal 제 111호, 2007.5. [13] Tim O Reilly, What is Web 2.0?, www.oreillynet.com, 2005. [14] 김중태문화원 (http://www.dal.kr) [15]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16]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17]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18]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31 [19] http://www.emarketer.com/ [20] http://www.readwriteweb.com/ [21] http://www.zdnet.co.kr/

저자소개 임혜진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문화콘텐츠학석사 박종규 현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동향정보분석팀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