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4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2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페이스북, 세계모바일 SNS 시장장악가속화 2. 애플워치의커뮤니케이션기능및주요앱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앱생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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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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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5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4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라인망가, 일본모바일만화시장에서급성장 2. 엔비디아, 자사게임서비스 그리드 PS4 급으로업그레이드 Ⅲ. 스마트콘텐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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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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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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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앱을실행하는 3 가지방법 Mobile Apps >> 앱인벤터로작성한앱은다음과같은 3가지의방법으로실행이가능하다. 만약사용자가스마트폰이있고와이파이를사용하고있다면작성한앱을바로실행하여볼수있다. 가장바람직한방법이다. 스마트폰에구글 Play 스토어를통하여 App In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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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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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5기 임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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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일자 정책지.hwp

Figure 1 Global Top 25 game companies # Rank Chg. Company Country 2014 Revenue (US$ m) YoY growth 1 - China 7,211 37% 2 1 Sony + Japan 6,040 27% 3 1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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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번호 자료명 A 소프트웨어플랫폼이용및개발실태조사, 2013 : 개발사 소프트웨어플랫폼의개발자실태조사 모바일앱개발사실태조사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는모바일앱개발자분들을중심으로플랫폼 및앱스토어 개발특성및인식등을파악하기위해 모바일앱개발사실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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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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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일 정책지.hwp

Table of contents I. Summary 3 II.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4 III. 투자포인트 8 1.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8 2.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회될 전망

목차 개요 앱생태계개요 용어정의 기본원칙 적용범위 스마트폰의범위 동의대상접근권한의범위 정보와기능의범위 적용시기 사업자유형별준수사항 앱서비스제공자 운영체제공급자 스마트폰제조업자 앱개발자 앱마켓사업자 이용자의접근권한통제방법 접근권한고지내용확인 접근권한동의여부선택 접근권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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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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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지난 10월 6일과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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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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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낮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분기당 400만 명을 유치하긴 했지만, 경쟁업체로 부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분기당 500만 명을 유치했다. 분명히 트위터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고, 기업가의 입장에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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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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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4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2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페이스북, 세계모바일 SNS 시장장악가속화 2. 애플워치의커뮤니케이션기능및주요앱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앱생태계와앱경제, 빈익빈부익부가속화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2 월 ) ios 순위 세계국내다운로드매출다운로드매출 1 Facebook Messenger Clash of Clans KakaoTalk Clash of Clans 2 Facebook Puzzle & Dragons itunes U 세븐나이츠 for Kakao 3 YouTube Game of War-Fire 모두의마블 Facebook Age for Kakao 4 WhatsApp Messenger Candy Crush Saga Naver 영웅 for Kakao 5 Pages Monster Strike Crossy Road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6 Apple imovie Boom Beach Apple imovie Summoners War 7 itunes U Candy Crush Soda Saga Pages 별이되어라 8 Apple Numbers We Fire B612 Heroes Charge 9 Instagram Hay Day GarageBand Dot Arena 10 Apple Keynote Big Fish Casino Facebook Messenger 레진코믹스 Google Play 자료 : App Annie 순위 세계국내다운로드매출다운로드매출 1 WhatsApp Messenger Clash of Clans Crossy Road Clash of Clans 2 Facebook Messenger Puzzle & Dragons 모두의쿠키 세븐나이츠 for Kakao 3 Facebook Monster Strike LINE Rangers 모두의마블 for Kakao 4 Clean Master 모두의마블 KakaoTalk 영웅 for Kakao 5 Instagram Game of War-Fire 몬스터길들이기 V3 Mobile 2.0 Age for Kakao 6 Subway Surfers Candy Crush Saga 3D Maze/Labyrinth 애니팡2 7 360 Mobile Security Disney Tsum Tsum Pikicast 블레이드 for Kakao 8 Clean Master Security Candy Crush Soda Saga Naver 별이되어라 9 Crossy Road Seven Knights 아테네Z for Kakao FIFA Online 3M 10 APUS Launcher Summoners War 360 Mobile Security 영웅의군단 자료 : App Annie 1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페이스북, 세계모바일 SNS 시장장악가속화 왓츠앱, 안드로이드이어 ios 에서도음성통화지원 페이스북 (Facebook) 이인수한세계최대메신저인왓츠앱 (WhatsApp) 이안드로이드에이어 ios에서도무료음성통화를지원하겠다고발표 Ÿ 왓츠앱은지난 3월안드로이드버전에서무료음성통화기능인 ' 왓츠앱콜링 (WhatsApp Calling)' 을출시한데이어, 4월 21일에는 ios에서도왓츠앱콜링기능을추가할계획이라고발표 Ÿ 이에따라라인 (LINE) 음성통화, 카카오톡보이스톡등경쟁메신저들처럼왓츠앱도스마트폰양대플랫폼인안드로이드및 ios 모두에서무료음성통화가가능 무료음성통화지원은왓츠앱이용자수확대를위한것으로, 이는페이스북모바일사업전략의일환 Ÿ 페이스북은 '14년 2월왓츠앱을인수한이후, 이용자수확대를위해서비스를지속적으로추가 1) Ÿ 왓츠앱이용자수는페이스북이인수할당시 4.6억명에서 '14년 8월 6억명 '15년 1월 7억명 '15년 3월 8억명으로약 1년만에 2배가까이증가했으며, '15년말에는 10억명을돌파할것으로예상 1) 왓츠앱은 '15 년 1 월 PC 에서도메신저를이용할수있는 ' 왓츠앱웹 ' 을출시했으며, 안드로이드용무료통화기능을 추가한뒤에는일주일도안돼평균트래픽이 5% 가량증가 2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연동으로이용자확대 페이스북은 '12년 4월인수한사진공유앱인인스타그램 (Instagram) 과페이스북을연동시킴으로써, 인스타그램과페이스북이용자수를동시에확대하는전략추진 Ÿ 페이스북은인스타그램의기술을응용, 이용자들이사진필터설정등과같은기능을이용해서인스타그램에서찍은사진을손쉽게페이스북에공유하도록연동 Ÿ 페이스북의인수후인스타그램이용자수는 '15년 3월 3억명이상으로트위터이용자수를넘어섰으며, '15년말에는 4.2억명에달할것으로예상 페이스북이 10 억달러에인수한인스타그램의기업가치는 350 억달러로급증했으며, 일 ( 日 ) 7,000 만장이상의사진과동영상이공유되고있음 Ÿ 페이스북과의연동에힘입어인스타그램의미국외이용자비중은 70% 를상회 모바일 SNS 시장장악후, 광고로수익확보 페이스북의인스타그램및왓츠앱인수당시지나치게높은인수가격으로인해거품논란과함께부정적인반응이우세했으나, 현재는두업체모두인수가격을훨씬능가하는기업가치를평가받고있음 Ÿ 인스타그램의인수가격은 10억달러, 왓츠앱의인수가격은 190억달러로, 시장에서는지나치게비현실적인금액이라는평가가주류를이뤘음 Ÿ 그러나 '15년 3월기준인스타그램이용자수 3억명, 왓츠앱이용자수 8억명, 페이스북메신저이용자수 6억명으로, 사실상세계모바일 SNS 시장은페이스북이장악 2) 페이스북의 '15 년 1/4 분기매출액인 35.4 억달러중 73% 가모바일에서발생하고있으며, 페이스북이용자의 85% 가모바일을통해접속 Ÿ 페이스북매출은대부분광고에서발생하고있으며, 1 년전인 '14 년 1/4 분기페이스북 2) 중국최대모바일 SNS 인위챗 (WeChat) 은 4.6 억명, 일본을중심으로세계로진출한라인은 1.8 억명 3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매출액중모바일비중은 59% 였음 Ÿ 이에따라페이스북은모바일사업에초점을맞추고있으며, 왓츠앱과인스타그램이아직은수익을내지못하고있으나두서비스모두페이스북의핵심사업이될것으로전망 Ÿ 페이스북은왓츠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메신저라는 3개모바일메신저를통해이용자들이동영상과사진, 그외아이템들을보다더쉽게연동하고공유할수있는방안을지속개발하고있으며, 기업들의효과적인사진및동영상제작을돕기위해 "Creative Shop" 이라고불리는전문가팀을운영 왓츠앱과인스타그램의수익모델역시광고가될것으로예상 Ÿ 페이스북은향후왓츠앱에광고를붙여수익성을확보할것으로예상 Ÿ 인스타그램역시광고를통해수익을창출할것으로예상되는데, 특히사용자가자발적으로기업을팔로잉하도록되어있어광고를통한수익창출이보다용이할것으로전망 [ 참고자료 ] CNET, "Facebook's network keeps expanding, Zuckerberg's mobile bet pays off", 2015.4.22, 2014.2.27 Macworld, "How Facebook Messenger, Instagram, and WhatsApp coexist under Facebook", 2015.3.26. Buisness Insider, "Facebook explains why it needs Instagram, WhatsApp, and Messenger", 2015.4 4

2. 애플워치의커뮤니케이션기능및주요앱 애플워치의커뮤니케이션기능 애플워치 (Apple Watch) 의출시일이 4 월 24 일로확정된가운데, 애플워치의주요기능과 지원앱에대한관심이고조 Ÿ 현재까지알려진애플워치의주요기능은 커뮤니케이션, 알림, 시리 (Siri), 지도 / 네비게이션, 음악, 결제 (Apple Pay), 피트니스 ( 심박동, 운동량, 신체활동수치등 ), 아이폰카메라조정등다양함 Ÿ 이중통신수단으로서애플워치의가장핵심적인기능은커뮤니케이션기능 ( 음성통화, 메시지, 메일 ) 이며, 애플워치만의장점이있는반면, 아직은한계도존재 애플워치를통한전화통화방법은쉽고간단하지만, 블루투스나와이파이를통해아이폰과연결되어야만통화가가능하며, 스피커소리가작다는등의한계가있음 Ÿ 전화가왔을때는녹색버튼을탭하면곧바로통화가능하며, 이외에도디지털크라운 3) 스크롤을통해아이폰으로전화받기또는메시지보내기중선택가능 Ÿ 전화를걸때는사이드버튼 4) 을누른다음디지털크라운스크롤을통해상대방을선택하거나, 시리를통해 'Hey Siri call 상대방이름 ' 을말하면통화가능 Ÿ 애플워치통화기능의단점은내장스피커의최대볼륨이낮아서통화시애플워치를귀가까이가져가야하며, 아직은애플워치와블루투스헤드셋을연결할수없다는점임 3) 애플워치에서가장눈에띄는부분으로, 일반손목시계의용두에해당하며, 줌이나스크롤등기능수행 4) 디지털크라운하단에위치한버튼 5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 그림 ] 애플워치의전화통화방법 전화왔을때의표시화면 스크롤을통해전화받기 또는메시지보내기선택 녹색버튼탭 전화 받을때 초기화면에서 사이드버튼누름 스크롤을통해 통화원하는상대방선택 상대방선택후 전화버튼탭 전화 걸때 자료 : Apple; AggAll 재구성 애플워치를통한메시지이용은 퀵메시지, 에모지 (Emoji), 음성, 메시지앱등다양한방법으로가능 Ÿ 메시지가도착하면자동으로화면에표시되며, 디지털크라운을스크롤후 'reply' 를탭하면미리작성되어있는퀵메시지들과에모지, 그리고음성의 3가지선택이가능 Ÿ 애플워치에는키보드가없기때문에 'Yes', 'Thanks', 'maybe', 'Talk later?', 'Can't talk now', 'Hold on a Second', 'Call you soon' 등미리작성되어있는퀵메시지중에서선택하는방식을사용하는데, 실제사용할수있는단어나숙어나많지않다는점이단점으로지적 Ÿ 에모지버튼을탭하면, 다양한표정이나형태의에모지선택이가능하나, 아직은에모지종류가많지않음 Ÿ 음성으로도메시지작성이가능한데, 비교적빠르고정확하게문자화할수있는장점이있는반면, 편집기능이없어잘못작성시다시시도하거나오디오메시지로보내야함 6

[ 그림 ] 애플워치의메시지이용방법 디지털크라운을이용, 아래로스크롤 스크롤후 ' 응답 (reply)' 선택 퀵메시지, 에모지, 음성 3 가지방식중선택 메시지 도착시 음성버튼선택 음성이녹음되면서문자로도표시 음성메시지를오디오파일또는텍스트로전송 음성 이용방법 에모지버튼선택 디지털크라운을이용, 에모지표정변경 다른에모지선택가능 에모지 이용방법 초기화면에서메시지앱선택 여러메시지중방금도착한메시지선택 선택후뉴메시지탭클릭 메시지앱 이용방법 자료 : Apple; AggAll 재구성 애플워치의주요앱 애플은애플워치출시를하루앞둔 4 월 23 일애플워치전용앱스토어를오픈하고, 내장 앱과써드파티앱을포함, 총 3,000 여개이상의전용앱을선보임 Ÿ 애플이만든내장앱은 Alarm, Calendar, Apple TV & itunes, Maps, Music, 7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Passbook, Photos, Remote Camera, Siri, Stocks, Stopwatch, Timer, Weather 등과같은기본기능앱 Ÿ 써드파티앱은 여행및항공, 뉴스및스포츠, SNS, 건강및피트니스, 예약및결제등으로분류되며, 기존스마트폰유명앱중상당수가이미애플워치용앱출시 Ÿ 애플워치용앱수는빠르게늘어나, 2016년말까지 10만개이상증가할것으로예상 [ 그림 ] 애플워치용써드파티주요앱 American Airlines Expedia TripAdvisor 여행및항공 CNN MLB.com At Bat NYTimes 뉴스및스포츠 Nike+Running Strava Lifesum 건강및 피트니스 Twitter Instagram Evernote SNS/ 기타 자료 : Apple; AggAll 재구성 [ 참고자료 ] Phone Arena, "Apple Watch: all you have to know about Apple's smartwatch", 2015.4.24 CNET, "The first 14 Apple Watch apps you should check out", 2015.4.24 CNET, "How to talk, text and send emoji like Dick Tracy on your Apple Watch", 2015.4.22 8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앱생태계와앱경제, 빈익빈부익부가속화 1) 앱생태계 (App Ecosystem) 와앱경제 (App Economy) 의부상 안드로이드및 ios 의등장과앱생태계 (App Ecosystem) 형성 안드로이드와 ios가탑재된스마트폰과태블릿pc가등장하면서이들플랫폼에서구동되는앱생태계가형성 Ÿ 안드로이드 OS를개발한구글과 ios를개발한애플은자사의모바일 OS 플랫폼에서구동되는앱을다운받을수있는앱마켓으로각각플레이스토어 (Play Store) 와앱스토어 (App Store) 를구축 [ 그림 ] 애플앱스토어의앱생태계구성도 자료 : KT 경제경영연구소 9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Ÿ 양사는앱을개발하는데필요한개발자도구인 SDK를제작, 앱개발자와개발사에배포하고개발된앱의등록, 검수, 판매, 과금정산및수익배분을담당하며앱생태계형성 Ÿ 또한앱에서발생하는수익중 30% 만을취하고, 나머지 70% 는앱개발자들이나개발사에분배 앱경제규모분석 앱에서발생하는수익은크게다운로드, 앱내결제 (In-App Purchase), 광고, 외부앱개발수익으로구성됨 Ÿ 앱은무료로다운로드받아사용할수있는무료앱과유료결제가필요한유료앱으로나뉨 Ÿ 무료앱은주로앱실행후배너, 키워드형태의광고를통해광고수익을거두는비즈니스모델을택함 Ÿ 유료앱은다운로드와동시에과금이이루어지는앱과처음다운로드는무료지만유료콘텐츠나서비스를이용할경우앱내에서결제가이루어지는앱으로구성 Ÿ 또한, 개인개발자나개발사가공공기관이나기업과같은외부클라이언트로부터앱개발을의뢰받는외부앱개발수익도큰비중을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앱전문시장조사기관인비전모바일 (VisionMobile) 에따르면 2013년전세계앱시장경제규모는 670억달러, 2014년에는 28.4% 증가한 860억달러로추산 Ÿ 2013년부터 2016년까지연평균성장률 (CAGR) 28.8% 를기록하며, 2016년에는 2013년보다두배이상늘어난 1,430억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 10

[ 그림 ] 2013~2016 년앱시장규모전망 자료 : KT 경제경영연구소 앱시장은기업을겨냥한비즈니스및생산성 (Business and productivity) 앱시장과일반소비자를대상으로하는소비자 (Consumer) 앱시장으로나뉨 Ÿ 2014년기준기업용앱시장은 360억달러로전체앱시장의 41.9%, 소비자앱시장은 500억달러로 58.1%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2) 앱생태계와앱경제에서의빈익빈부익부현상심화 앱개발자와개발사의수익원분석 앱개발자와앱개발사의수익은크게앱스토어수익 (App store sales) 과앱내광고수익 (In-app Advertising), 앱개발계약수익 (Contract), 전자상거래수익 (e-commerce sales), 기타수익으로구분 Ÿ 앱스토어수익 (App Store sales) 은앱마켓에서앱판매와앱내결제를통해얻는수익으로 2014년 180억달러, 전체시장의 20.9% 를차지했으며, 2016년에는 400억달러로비중이 27.6% 까지높아질것으로예상됨 Ÿ 앱내광고 (In-app Advertising) 는앱내부에서이루어지는배너, 키워드광고등을통한수익으로 2014년 60억달러, 전체시장의 7% 를차지했으며, 2016년에는 100억달러, 6.9% 의비중을차지할것으로예상됨 11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Ÿ 앱개발계약 (Contract) 은 2014년 430억달러로전체시장의 50% 를차지하면서가장큰비중을보였으나, 2016년에는 630억달러, 43.4% 로비중이낮아질전망 Ÿ 앱자체의판매수익이나앱을통한광고수익보다도외부앱개발을통한수익이전체시장의절반을차지한다는것은앱생태계시장이개발자가직접개발하는앱시장과외부공공기관이나기업의앱개발을의뢰받아개발비용을수익원으로하는양면시장 (Two-sided market) 임을시사함 [ 그림 ] 2013~2016 년앱시장수익원 자료 : VisionMobile IT전문시장조사기관인기가옴 (GigaOM) 의조사에서도독립앱개발자와개발사의수익원이다양함을알수있음 Ÿ 기가옴이유럽연합 (EU) 의앱개발사들을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 ( 중복허용 ) 에서앱판매를통한수익을추구한다는응답자가 44% 로가장많았으며, 외부앱개발을통해수익을얻는다는응답이 42%, 광고 31%, 앱내결제가 30% 로뒤를이었음 Ÿ 또한앱을홍보의수단으로만삼는다는응답이 11%, 앱을통한수익을전혀추구하지않는다는응답도 14% 로나타남 12

[ 그림 ] EU 앱개발자와개발사를대상으로한수익원조사결과 자료 : GigaOM 앱생태계에서의빈익빈부익부현상심화 2014 년기준연간 860 억달러규모로성장한앱시장은최근들어빈익빈부익부가 심화되고있음 VisionMobile의조사에따르면, 47% 의앱개발자 ( 사 ) 들이한달앱매출 100달러이하를기록하고있으며, 1.6% 의개발자 ( 사 ) 들의앱매출이나머지 98.4% 개발자 ( 사 ) 의앱매출을능가할정도로심각한편중현상이발생 Ÿ 24% 의앱개발자 ( 사 ) 는앱개발을통해전혀매출을발생시키지못하고있으며, 23% 는한달에 100달러이하의매출을발생시키는것으로나타나, 47% 는앱을통한수입이거의없는것으로분석됨 Ÿ 월 100달러이하매출발생개발자 ( 사 ) 는앱개발에필요한테스트단말과앱등록비용조차감당할수없는수준인것으로판단됨 Ÿ 22% 의개발자 ( 사 ) 는월 100~1,000달러의매출을얻고있는데, 개발사나개발팀의평균인원이 3명인것을감안하면이들그룹도매우빈곤한상태로판단됨 Ÿ 19% 의개발자 ( 사 ) 는월 1,000~10,000달러의수익을얻고있으며, 이그룹에는수입이좋은프리랜서나생활유지를위해충분한수입을올리고있는개발팀이포함되어있음 13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Ÿ 나머지 12% 는월 10,000달러이상의수익을얻는그룹으로, 특히상위 3% 의개발자 ( 사 ) 는월 100,000달러이상의수익을올리는고수익그룹으로나타남 Ÿ 최상위에속하는 1.6% 의개발자 ( 사 ) 는월 50만달러이상을벌어들이며, 나머지 98.4% 전체가거두는것보다더많은수익을올리고있어, 앱생태계에서의빈익빈부익부현상이심각한것으로나타남 앱시장규모에서개발자 ( 사 ) 수익별로차지하는비중을살펴보면, 상위수입개발자들의수익편중현상이매우두드러짐 Ÿ 2% 의개발자들이월 100,000달러이상의수입으로전체시장매출에서 54% 를차지, 극소수의개발자들이절반이상의시장을점유하고있음을알수있음 Ÿ 월 10,000~100,000달러사이의수입을거두는개발자 ( 사 ) 들은전체에서 9% 의비중을차지하며, 시장매출에서는 35% 를차지 Ÿ 월 10,000달러이하수입의개발자 ( 사 ) 들은전체의 88% 를차지하고있으며, 이들대부분개발자 ( 사 ) 가전체시장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 11% 로매우낮은것으로나타남 [ 그림 ] 앱개발자및개발사의월간수익구간별분포 자료 : VisionMobile 14

[ 그림 ] 개발자 ( 사 ) 수익별앱시장수익규모점유현황 자료 : VisionMobile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별빈익빈부익부현상비교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에서의앱수익을비교해보면 ios보다안드로이드에서의빈익빈부익부현상이더심각한것으로분석됨 Ÿ 월수익 500달러이하의빈곤선 (poverty line) 에있는개발자 ( 사 ) 의비중이안드로이드는 64%, ios는 50% 로나타남 Ÿ 월 5,000달러이상수익그룹의경우안드로이드는 16% 인데반해, ios는 27% 로 9% 포인트이상높은것으로나타남 Ÿ 월 25,000달러이상의고수익그룹도안드로이드는 6% 의비중에지나지않지만, ios는 11% 의비중을차지하고있음 [ 그림 ] 안드로이드와 ios 의월앱수익분석 자료 : VisionMobile 15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안드로이드플랫폼은 ios보다훨씬더많은단말종류에대해테스트를거쳐야하며, 앱생태계또한상위의소수개발자 ( 사 ) 가더많은수익을가져가는구조라는점에서 ios가개발자에게더우호적인환경을제공 Ÿ ios는몇안되는종류의아이폰및아이패드에대해서만테스트하면되지만, 안드로이드의경우많게는수십개에서수백, 수천종류에달하는단말에대해모두테스트를하기란현실적으로어려운환경 Ÿ 이에따라안드로이드는다수의단말에대해앱테스트가가능한대형개발사에게유리한특징을지니며, 이것이빈익빈부익부현상을심화시키는원인으로지적됨 5) 3) 시사점과향후전망 앱생태계의빈익빈부익부현상, 시장건전성에악영향 앱생태계에나타나고있는수익의빈익빈부익부현상은플랫폼 / 단말업체, 소비자등모두에게부정적인영향을끼침으로써시장건전성을저해 Ÿ 앱수익의빈익빈부익부현상은많은수익을거두는소수의개발자 ( 사 ) 들만시장에서살아남고수익이적은중소개발사, 개인개발자들은도태되는환경을조성할전망 Ÿ 플랫폼 / 단말업체입장에서는더많은개발자 ( 사 ) 가다양한앱을공급하는시장환경조성이긍정적이나, 현실은반대 Ÿ 소비자입장에서도다양한앱을선택할수있는소비자선택권을침해한다는점에서부정적인영향을받게됨 앱생태계의빈익빈부익부현상을앱개발자 ( 사 ) 의지속가능성을담보하지못함 Ÿ 빈익빈부익부현상이지속될경우, 많은중소개발사와개인개발자들이앱개발을 중단할수밖에없는상황임 5) 프리랜서앱개발자인 Markus Roskosch 는 VisionMobile 과의인터뷰에서 " 안드로이드단말은많은종류로파편 화되어있고앱수익도낮기때문에앱개발을포기하기로했다. 내경우안드로이드앱에서얻어지는수익은 ios 에비해 10% 에지나지않는다 " 고밝힘 16

Ÿ 앱생태계를유지할수있는지속가능성을저해하고, 시장환경활성화에도악영향미침 빈익빈부익부현상을완화시킬수있는방안필요 앱생태계의건전성을해치고지속가능성을저해하는빈익빈부익부현상을완화할수있는보완책과방안이필요한시점 Ÿ 중소개발사, 개인개발자가앱마켓에서직면하는가장큰어려움은개발한앱을홍보하는일임 Ÿ 앱마켓에너무나많은앱이유통되면서유저에게도달 (reach) 하는일이앱의성공에필요한핵심요건으로거론 Ÿ 온라인상에서중소개발사, 개인개발자의앱을홍보할수있는지원책이요구됨 Ÿ 또한기획과아이디어측면에서우수한앱을개발단계부터지원하는것도가능 앱개발과유통측면에서다양성을확보하기위해풀타임앱개발자이외에도파트타임개발자에주목할필요있음 Ÿ VisionMobile의조사에따르면, 앱관련설문조사에응답한전체개발자의 35% 는파트타임형태로취미삼아앱을개발하는 ' 하비스트및탐험가 (hobbyist and explorer) 유형 ' 으로, 이들중절반가량이앱으로수익을얻는데관심이있다고대답 Ÿ 이들파트타임개발자의실험적이고모험적인앱개발을장려하고확산시켜, 앱생태계에다양성을확보하려는노력이필요 [ 참고자료 ] Forbes, "2015's $100 Billion Question: What Drives The Mobile App Economy?", 2015.1.9. Forbes, "The Digital Economy Is The New 'App Economy'", 2015.1.14 GigaOM, "Sizing the EU app economy", 2014.2 KT경제경영연구소, "Mobile Ecosystem의진화와 Total Contents Ecosystem", 2010.10 VisionMobile, "Business and productivity apps", 2014.3 VisionMobile, "Mobile Megatrends 2014", 2014.7 VisionMobile, "State of the developer nation Q3 2014", 2014.7 17

2015 스마트콘텐츠년 4월호월간동향보고 발행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스마트콘텐츠센터 (430-080, 경기도안양시동안구시민대로 180 G-SQUARE 19층 ) 발행일 : 2015년 4월 본자료집은정보통신산업진흥원스마트콘텐츠센터의 의뢰를받아 ( 사 )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에서제작되었습니다.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