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CEB5B520BBE7BBF3C0C720BBE7BBF62E687770>

Similar documents
<C0CEB5B5C3B6C7D0C0CCBEDFB1E22839BFF C0CF292E687770>

웰빙요가 [2011-1] 제3주 요가의종류 금주학습활동 금주의주요학습활동( 토론, 과제, 퀴즈등) 을잊지않도록작성해두세요. 1. 하타요가 (Haṭha-yoga, 강력한힘의길) 요가의수행법은인도의모든종교나철학에서거론되며각학파마다각기다른수행법을사용하기도 한다. 때로는이름은

152*220

내지-교회에관한교리

* pb61۲õðÀÚÀ̳ʸ

- 4 -

쌍백합23호3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02.박효엽_ip32.hwp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 89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3635B1E8C1F8C7D02E485750>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178È£pdf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2,3,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003report hwp

내지(교사용) 4-6부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28C6EDC1FD29B0A1C0BBC8A35FBBF5B1B9BEEEBBFDC8B FB9D9C5C1C3DFB0A15FC7A5BCF6C1A45F F335FC3D6C1BE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342EB9DAC8BFBFB15F E687770>


05.임근동_ip30.hwp


hwp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중등용1)1~27

USC HIPAA AUTHORIZATION FOR

±Ù·Î½Ã°£ ´ÜÃà°ü·Ã ¹ýÁ¦µµ Á¤ºñ¹æ¾È.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내지 뒷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allinpdf.com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i


10월추천dvd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내지2도작업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êÇÐ-150È£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ok.

2019달력-대(판형키워)

µ¶µµºÎ·Ï1~64

DBPIA-NURIMEDIA

CT083001C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3130C7D1B0E6C0D32E687770>

레이아웃 1

2003report hwp

#7단원 1(252~269)교


통계내지-수정.indd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레이아웃 1

Ä¡À翬º¸15±Ç2È£

CR hwp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4-Ç×°ø¿ìÁÖÀ̾߱â¨è(51-74)

¾ç¼ºÄÀ-2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002report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Untitled-1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목차 C O N T E N T S

최종찬언어학박사 (University of Delhi, India), 산스크리트문법, 언어학, 인도언어학 Aristotelis Zografos 신학박사 (Kapodistrian and National University of Athens, Greece), 정교신학, 비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02-출판과-완성

Transcription:

들어가는말 i 들어가는말 1950년대전후의한반도에서일어난격동의시대를보내고, 1960년대 4.19와 5.16이라는혁명의시대를보내면서보통사람들처럼누구나그러하듯이보릿고개를넘기면서그렁그렁살아왔다. 1971년 12월겨울하얀눈이내리어쌓여가던외대교정에들어서서원서를사들고서성거렸던기억이어렴풋이난다. 이것이외대와첫만남이었고, 이로인한인연으로영원한외대인으로남게되어현재에이르렀다. 또인도와연을맺어힌디어와인도철학을하게되는행운을갖게되었다. 철학과종교가함께하는인도사상은요가즉, 명상철학이요, 경전을해설하는주석철학이다. 이런인연으로인도인들의사유에대하여조금은알듯도하면서도오리무중에빠질때가간혹있다. 인도철학은정신적이다. 자아를깨닫는것은인도사상의공통된목표이다. 삶속에서영원한진리가잉태한다는것이다. 기따와우빠니샤드와같은고전은인간생활과동떨어져있지않다. 정확하게고전에는인도대중의이상과감성이반영되어있다. 사실상인도철학은현세적삶으로부터정신적고통의근원이되는씨앗이있는데, 거기에서긍정적삶의변형을목표로한다. 인도성자들은정신적고통이염세사상이아니라고한다. 부처는모든세계의산고와시련을넘기위한만병통치약으로서팔정도를넌지시말해주었다. 이와같이인도철학은염세주의로시작했을지라도, 긍정적낙천주의와행복으로나아가게한것이다. 인도사상에서지식은삶의신성한변형과세상의불행에서해방으로이끈다. 하지만순세파를제외한모든인도철학은해탈개념에대하여다르더라도, 해탈이무지의굴레로부터세상불행의속박으로부터자유스럽게한다고주장한다. 이것은정신적단계로서윤리와종교를초월한다. 고통과속박이무지의소산이라는것은인도의모든철학파의공통근거가된다. 부처의 4가지진리 ( 사성제 ) 와샹까라의불이일원론은세상으로부터해악을소멸시키기위하여제시된묘안들이다.

ii 인도사상의사색 심리적이면서정신적무지에서자유를얻기위한선행조건이요가이다. 8지요가 ( 하타요가와라자요가 ) 는거의모든인도철학에서어느정도반영되어온것이고, 그들요가의실천은무지제거에필연적이다. 이실천은부정적이기보다는오히려긍정적이다. 부처에서빠딴잘리, 샹까라와라마누자로내려오면서그들모두가철학의심리적측면을상당히강조하였다. 지금까지도요가수련은심리적정신적질병의치유와정신집중의달성을위해가장효능이있는것으로주장되고있다. 베단따는인간의식즉, 깨어있는상태, 꿈꾸고있는상태, 깊이잠든상태와뚜리야즉, 자아가신과일치가된자아의 4번째상태열반의다른여러단계에대한상세한분석을제시한것이다. 인도철학은이들삶의체험과종교체험을투시하려고추구한다. 샹까라 ( 불이일원론 ), 마하비르 ( 자이나교 ) 와부처 ( 불교 ) 는뛰어난철학자일뿐만아니라마찬가지로뛰어난사회개혁가였다. 그들은철학체계의목적으로서개체의열반을추구하면서사회개혁즉, 변화와변혁을가져다주었다. 그들에의하면, 그들의변형은정신적일뿐만아니라심리적이면서이지적이다. 유물론, 유심론, 이원론, 불이일원론과한정일원론등의철학학파를통하여누구나작용과반작용이라는지속적사슬과인도철학의동태적진화를나선모양의전체로서볼수있다. 윤리체계는개체인간의삶에서업의이론을통하여명시된다. 거의모든인도철인은업의이론을믿고있다. 그것에의하면, 업의결과는항상 윤회 의모양으로항상존재하고, 삶의과정을명한다. 이와같이세계는업에따라누구나모두자기역할을수행하도록예정되어있는활동무대이다. 열반은업의속박으로부터의해방일뿐이다. 업의이론과재생의이론은연관이있다. 업의속박으로인하여인간영혼즉, 자아는다른신체를표출해야한다. 열반은재생으로부터자유롭게해준다. 이와같이인도철학은인간의궁극적생활목적에대하여매우낙천적이고, 더나아가그것은해탈을목적으로한것이다. 인생으로부터의행복도종말도아니고, 인간에게자신을고뇌와세상의유혹으로부터벗어나서참자아를깨닫고서지속적으로즐거운삶을살도록하는것이해탈의변형이다. 그것은슬픔의사유가아닌지복의사유로가

들어가는말 iii 는것이므로염세적이아니다. 이러한사상에젖어허우적거리다가하나씩쓴글이인도철학과연계된논문이다. 인도에서힌디와한국어음운에대한비교연구를일부러넣었다. 글솜씨가많이부족하여읽고뜻을헤아리려는이들에게오히려폐를끼치는것이아닐까걱정이다. 어쩌면보다폭넓은연구를했어야했는데그러지를못한점이또한아쉽다. 어째든귀중한선물을저에게주신인도어과교수님들에게감사드린다. 이정호교수님, 김우조교수님, 최종찬교수님, 임근동교수님, 이은구교수님과김찬완교수님의눈에보이지않은격려와도움으로인도어과에서대과없이정년을맞이한것을영광스럽게생각한다. 그리고인도어과동문과재학생에게도무사히마무리할수있게해줘서진심으로감사드린다. 이책이나오기까지교정과편집을해주신한국외국어대학교남아시아연구소책임연구원이춘호선생님에게도심심한감사를드린다. 뿐만아니라대학당국에대해서도감사드린다. 2010년 9월서행정

목차 v 목차 머리말 /i 힌두교의삼신론 /1 Ⅰ. 머리말 1 Ⅱ. 브라흐마 (Brahmā) 3 Ⅲ. 비쉬누 (Viṣṇu) 9 Ⅳ. 시바 (Śiva) 14 Ⅴ. 뜨리무르띠 (Trimūrti) 18 Ⅵ. 맺음말 24 라마설화를통해서본라마의화현관 /29 Ⅰ. 머리말 29 Ⅱ. Rāma( 라마 ) 의개념 30 Ⅲ. 라마의화현 (Avatāra) 41 Ⅳ. 맺음말 47 라마설화에나타난다르마 (Dharma) 의의미 /53 Ⅰ. 머리말 53 Ⅱ. 리따 (Ṛta) 55 Ⅲ. 다르마 (Dharma) 의의미 60 Ⅳ. 발미끼 (Vālmīki) 의다르마 65 Ⅴ. 끝맺는말 72 뚤씨다쓰 (Tulsīdās) 의박띠 (Bhakti) 사상 ( 思想 )/77 Ⅰ. 들어가는말 77 Ⅱ. 까르마 (Karma) 80 Ⅲ. 갸나 (Jñāna) 82 Ⅳ. 박띠 (Bhakti) 84 Ⅴ. 뚤씨다쓰의철학사상 90 Ⅵ. 나가는말 94

vi 인도사상의사색 Yoga 철학의倫理學的意味 / 103 Ⅰ. 들어가는말 103 Ⅱ. 요가의기원 105 Ⅲ. 요가의성격 107 Ⅳ. 요가의심리와윤리 119 Ⅴ. 신에대한요가의입장 124 Ⅵ. 끝맺는말 126 베단따철학의형이상학적의미 / 133 Ⅰ. 들어가는말 133 Ⅱ. 베단따철학의배경 134 Ⅲ. 베단따철학의발달 136 Ⅳ. 베단따의형이상학 143 Ⅴ. 베단따의학파의사상 154 Ⅵ. 끝맺는말 159 Sāṁkhya 철학의이원론적의미 / 165 Ⅰ. 들어가는말 165 Ⅱ. 쌍캬철학의개요 166 Ⅲ. 이원론 ( 二元論 ) 적인식 169 Ⅳ. 진화론 ( 進化論 ) 적의미 180 Ⅴ. 해탈론 ( 解脫論 ) 187 Ⅵ. 쌍캬철학의문제 192 Ⅶ. 맺는말 197 니야야 (Nyāya) 의인식론적의미 /203 Ⅰ. 들어가는말 203 Ⅱ. 인식론 ( 認識論 ) 204 Ⅲ. 형이상학적의미 222 Ⅳ. 나가는말 227

목차 vii 바가와드기따의인식론적의미 /231 Ⅰ. 들어가는말 231 Ⅱ. 기따의가르침 232 Ⅲ. 기따의인신론 241 Ⅳ. 기따의신관 252 Ⅴ. 나가는말 256 /261 Ⅰ. 261 Ⅱ. 262 Ⅲ. 263 Ⅳ. 270 Ⅴ. 273 참고문헌 / 277 찾아보기 / 285

힌두교의삼신론 1 힌두교의삼신론 Ⅰ. 머리말 Ⅱ. 브라흐마 (Brahmā) Ⅲ. 비쉬누 (Viṣṇu) Ⅳ. 시바 (Śiva) Ⅴ. 뜨리무르띠 (Trimūrti) Ⅵ. 맺음말 Ⅰ 머리말 베다시대부터종교가서서히형성되어왔고, 그배경에는자연현상의위력과요소들을중심으로천 ( 天 ), 공 ( 空 ), 지 ( 地 ) 의 3영역으로분류하여베다인들스스로그들자신의수호자를자연속에서찾은것이다. 베다에제신들에대한구분을 3부류로분명하게나누고있지않은것만은사실인것같다. 그러면서도삼신론적사고가서서히싹터서힌두사상의정립에지대한역할을한것이다. 그렇다고소위베다에삼신들간에어떤연관성이나단일성적특성이드러나있지는않다. 후에그들직능에따른창조, 수호와파괴라는힌두삼위 (Hindu Trinity) 의구성요소의모든직능들이제신들의행위의무로나타난것이다. 삼신론과관련하여인도아리안족들은 3가지양식의요건을들어종교철학사상을설명하곤한다. 고래로부터인도인들은 3 이라는숫자를즐겨사용한것같다. 예를들면 인간은 3가지훌륭한장점들 (Ati-gurus) 을갖고있다. 아버지, 어머니와정신적스승에게언제나순종해야한다. 그들은자기들허락없이아무것도못하게한다. 그들삼

2 인도사상의사색 인은 3베다 (Ṛig, Sāma와 Yajur), 삼신 ( 브라흐마, 비쉬누와시바 ), 삼세계 ( 三世界, 인간세계, 신의세계와브라흐만의세계 ) 와 3가지불 ( 火 ) 과같다. 1) 십일의 3배수와연관된삼십삼신이라는말은정확히규명되고있지않으나삼세계의수많은제신들을지칭하는의미로주로사용되고있다. 3 과연관된예를보면 어머니를경애함으로써그는이세상을얻을것이고, 아버지를경애함으로써중간영역을얻을것이며, 스승에게순종함으로써그는브라흐만의세계를얻을것이다. 2) 이는뜨리아드 (Triad) 와의관계가적을지라도점차신화론의발전과더불어뜨리무르띠 (Trimūrti) 사상으로발전한것이다. 베다시대의현자들은이우주를상, 중, 하의천신 ( 天神 ), 대기신 ( 大氣神 ) 과지신 ( 地神 ) 의 3부류로나누어천신시대, 대기시대와지신시대로분류하여사색한것이다. 그들각각은쑤르야 (Sūrya), 인드라 (Indra) 와아그니 (Agni) 로나타냈고, 야쓰까 (Yaska) 는니루꾸따 (Nirkuta) 에서 3 세계에따라제신들을 3영역으로분류하고있다. 3) Hopkins는베다의분류에서불 ( 火 ) 로부터리그베다 (Ṛig Veda), 바유 (Vāyu) 로부터야쥬르베다 (Yajur Veda) 와태양으로부터싸마베다 (Sāma Veda) 가산출한것이라고설명한다. 4) 이와같이리그베다의우주론이브라흐마나 (Brāhmaṇa) 서에이르러범신론적우주론으로발전한다. 제신들은베다의삼위 ( 三位, Trinity) 구성원들중어느한신의변형이거나이와연관되어있었다. 그예로루드라의바유 ( 風神, Vāyu) 와마루뜨 ( 暴風神, Marut) 는인드라 (Indra, 우신 ) 의부수적인것으로간주되고, 실제로이들은인드라신의유일한모형들이고, 변형들이다. 아리안신바루나 (Vruṇa, 司法神 ) 와미뜨라 (Mitra, 우애신 ) 는비쉬누와더불어쑤르야 (Sūrya, 태양신 ) 와싸비뜨리 (Savitṛi, 충동신 ) 의모든형태들이다. 베다시대부터인도인들은이들신들을남신과여신의화합으로여기는생식적의미로사색해왔고, 모든피조물의근원으로보아왔다. 5) 브리하드-아라냐까 (Brihad-Aranyka), 찬도갸 (Chandogya), 이샤 (Isha) 등과같은고대우빠니샤드는뜨리무르띠 (Trimūrti) 에대하여언급하고있지는않다. 후기우빠니샤드에와서야삼신에대한언급과그관계를설명해주고있다. 뜨리무르띠 (Trimūrti) 의관념을인도교의고대성

힌두교의삼신론 3 자들은잘알고있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 베다시대초기에그개념에대한인식의가능성을아무도부정할수는없다. 이것은아리안적사고방식에서출발한것으로추론할수있다. 초기 Triad의구성소들이얼마동안강력한위치에군림하고있었으나세월이지나면서사라져버린것이다. 전엔별로관심없던신들이전면에나타나서 3자관계 (Triad) 의자리에들어선것이다. 이런가운데힌두교가지속적으로발전해오면서많은변혁기를거쳐왔다. 처음에자연신들을찾아낸사람들은공희를통해제신을달래기시작했다. 후에인격화한신들이공희를받았다고해도그들상호간에최고신의대우를받는경우가없었다. 다신교시대에당시철학자들은절대적실체에대하여사색하기시작했다. 우주의근원, 수호와최종운명에대한이론적인문제가제기되면서종교철학발전이진전되었다. 아라냐까쓰 (Aranyakas, 산림서 ) 와우빠니샤드 ( 오의서 ) 시대에철학사상이체계화하여발전한것이다. 힌두교의삼신사상의정립에근원이되는브라흐마, 비쉬누와시바의신들에관하여살펴보면서인도사상을사색하고자한다. Ⅱ 브라흐마 (Brahmā) 일반적으로 성장하다또는증가하다 라는의미의싼스끄리뜨어의 brith 어근에서파생한것이 Brahmā 이다. 브라흐마는네얼굴을가지고있고, 텁수룩한머리에뾰족한턱수염을하고, 지그시눈을감은채명상에잠긴모습을하고있다. 그는염주, 물항아리, 책 ( 베다서 ), 권장, 수저, 활이나연꽃과같은여러가지물건들을쥐고있는네손들을갖고있다. 그의네얼굴은 4베다를표현한것이고, 네손은사방을나타낸것이라고한다. 브라흐만 (Brāhman) 이라는말은리그베다에서신을찬미하고, 기도하는성어 ( 聖語 ) 로서사용되었고, 그것이나중에기도나공희에내재된것으로본마력의뜻으로쓰이기도했다. 6) 리그베다 (Ṛig Veda) 의찬가

4 인도사상의사색 와아타르와베다 (Atharva Veda) 의주문에응용되어거룩한지식의의미로사용됐던것이브라흐만이다. 우빠니샤드에서브라흐만을말, 눈, 호흡, 귀, 의 ( 意 ) 와심장등으로나타낸광의의단일신적의미로주석하려는시성들의사색이곳곳에나타난다. 실체는대우주의브라흐만이고, 영원하고무한한브라흐만이고, 이는시공의우주현시를뒷받침한다. 그는우주, 정신과최고아 (Parāmatman) 이고우주형체와운동의영혼을갖게해준다. 다시말하면유일신은마치물에녹아있는소금물과같은것이다. 소금이눈에보이지는않지만물속전체에퍼져존재해있다. 7) 브라흐만은공간과동일하고, 인간내부의공간과똑같은인간이외의공간이고, 인간내부의공간과같다. 8) 이와같이두루편재한브라흐만의의의를인도의시성들은노래하고있다. 우빠니샤드는무속성의브라흐만과속성의브라흐만의 2가지속성의브라흐만을기술하고있다. 1. 니르구나브라흐만 (Nirguṇa Brāhman) 이것은문자그대로한정적부속물 (upādhis) 을결여한어떤암시적기호나속성이없는브라흐만을일컫는다. 그것은인과관계에종속되어있지않고, 무한하고영원한존재즉, 혼일, 무작, 적정, 무난, 때가묻지않는것으로영생에의지극히높은교량이되어완전히연소된나무와같이빛나는존재이다. 9) 힌두시성들은고고한우주혼의실체를결코의심하지않고, 신이눈에보이지않으나신의침묵은신성적으로말보다도그의미가깊음을증언한다. Max Muller 교수는우빠니샤드의 브라흐만은침묵이다 라는유명한어구를인용하여브라흐만에대한제자의질문에완전한침묵으로답변한성자의예를들어설명한다. 10) 베단따철학에서는브라흐만이신적개념으로다시말하면선험적절대성의신으로인식되고있다. 이브라흐만 ( 梵 ) 을부정어적표현즉, 네띠네띠 (neti neti, 이것이아니다이것이아니다 ) 라고나타내고있다. 다시말하면, 상범 ( 上梵 ) 은형언할수없고, 인식할수없는존재이

힌두교의삼신론 5 고, 그에대하여알기란어려워서다만아무일도하지않고있음을말할수있을뿐이다. 거기에는눈도도달하지못하고, 말과뜻도이르지못한다. 11) 여기서대상에대한지식은감각이나마음을통해서일어나지만감각과마음으로브라흐만에도달될수없으므로그의본성이어떠한지를알수가없다. 브라흐만은인식할수없어불가해하고, 파괴될리없어불멸하고, 집착할리없어중성적이고, 속박받을리없어괴로움도상처도받지않는다. 12) 브라흐만을거미에비유하여만유는불멸한그로부터생겨나고, 이것이야말로궁극적대상이고진실재라한것이다. 13) 고고한신의극치는선험적인경우이다. 인지될수있는신이라면, 나타나야하는데이때에마야를매개로하여신의현시를베단따학자들은설명한다. 그들은아비댜 (avidya), 아갸나 (ajñāna) 와쁘라끄리띠 (prakṛiti) 즉, 불가지 ( 不可知 ), 무지 ( 無知 ) 와근본물질을마야의동의어로사용하곤했고, 유일신과세계와의관계정립에마야의작용을이용하여논한다. 최고신은물질세계의산출을위해인격체를취한다. Māyā 는근원적원인이아니고, 신에게이세계에현시하도록시중들뿐이다. 이와같은마야론은샹까라에의해정립된것이기는하지만대다수힌두교도들이이를필연적으로받아들이지않다는점을인지해야한다. 베단따철학자들은브라흐만의어휘대신에자주쌋찌다난다 (Saccidānanda) 즉, 싸뜨 ( 有, Sat), 찌뜨 ( 識, Cit) 와아난다 ( 喜, Ānanda) 라고말한다. 쌋찌다난다 (Saccidānanda) 어휘가우빠니샤드에서는한단어로서가아니고별개의세어휘로나누어소개되어있을뿐이다. 브라흐만은의 (mānas) 이다. 브라흐만은지 (jñāna) 이다. 브라흐만은지와희이다. 이와같은범 (Brāhman) 을앎으로써보이지않는것이보이게되고, 미지의것이알려지고, 전혀생각될수없는것이생각된다는것이다. 14) 부정적표현의속성들에대하여철인이아닌평범한사람들은알수가없었다. 최고신은불명확하여생각할수없고, 불변하고, 유도비유도아니다. 인간적인방식으로신을상상해야할필요성이절실했다. 선험적실체의신이라하더라도신은인간의전면에드러나야했다. 추상적원리의니르구나브라흐만 (Nirguṇa Brāhman) 은봉헌되고, 기도

6 인도사상의사색 되고, 명상될수없기때문에인격신의모습으로들어난것이다. 싸구나브라흐만 (Saguṇa Brāhman) 은우주에내재되어있고, 마야의조건하에있고, 니르구나브라흐만 (Nirguṇa Brāhman) 에그의근거를갖고있다. 옴 (OṀ) 은베다에나오는가장성스러운음 ( 音 ) 이다. 이것은진실로영원한정신이고, 바로범이고, 지상인것이다. 영원의브라흐만인이성음을알게되면, 바라는바가모두이루어진다. 15) 힌두철학에따르면우주전체의현시조건으로서명색 (nāma-rūpa) 이있고, 색 (rūpa) 은겉껍질의형상이고, 명 (nāma) 이나이데아는내적본질이다. A, U, M의음들은각각일체적자아, 광명적자아와예지적자아를나타내고, 3번째 M 음은변함없이길게발음되는모음이없는불가침의 4번째음신의자아에불과하다. 16) 오움 (Aum), 즉 Oṁ 음절은창조, 수호와파괴의 3 가지기능을하는인격신의상징이고, 또한삼신상 (Trimūrti) 으로서현시중에있다고한다. 2. 싸구나브라흐만 (Saguṇa Brāhman) 니르구나브라흐만 (Nirguṇa Brāhman) 과싸구나브라흐만 (Saguṇa Brāhman) 은동일한실체에대한두가지본질이아니라두가지양상이라고하는것이타당할것이다. 니르구나브라흐만 (Nirguṇa Brāhman) 은싸구나브라흐만 (Saguṇa Brāhman) 이라는인격신의근거가된다. 브라흐마 (Brahmā) 는창조신으로서리그베다에서찾아볼수는없으나아타르와베다 (Atharva Veda) 와브라흐마나 (Brāhmaṇa) 서의몇군데에서찾아볼수있다. 그는세계전체의조물주이고, 만유중에최초로탄생한것으로여기고있고, 오랜진화과정을통해깨우친비인격적추상적최고아의권화이다. 브라흐만과브라흐마 (Brahmā) 는싼스끄리뜨어의문법에서각각중성과남성이다. 전자는독존적이고편재한영구한우주의최고아인반면에후자는우주의능동적조물주로서현시되는최고아이다. 이것은세계의근본원인으로서아뜨만 (Ātman), ( 個體中心의個我즉, 지바 jīva가아니라빠라마뜨만 paramātman이라는것 ) 이고, 아댜뜨마 ( 內我, Adhyātma) 또는쁘라갸 ( 智慧, Prajñā) 라고도한다.

힌두교의삼신론 7 베다현자들은우주를브라흐마의달걀브라흐만다 (Brahmānḍa) 로표현했다. 브라흐만다 (Brahmānḍa) 들은태양계에비유되고, 각각주제신이시와라신들이된것이다. 브라흐만다들만큼이나창조신브라흐마, 수호신비쉬누와파괴신시바가무수히많았다. 그렇지만베다경전에창조신으로서의브라흐마는없었고, 대신에인격적형상의상범 ( 上梵 ) 을나타낸쁘라자빠띠 (Prajāpati) 가있었다. 그의본업인창조업이브라흐마에게돌려지게되었다. 브라흐마에준한특성들이쁘라자빠띠 (Prajāpati) 에서많이발견된다. 그는리그베다의말기에또는브라흐마나 (Brāhmaṇa) 서에서후에가장비중이큰신이된다. 브라흐마 (Brahmā) 는우주의조물주요, 수호자이고, 제신들중에최초로출현했고, 이브라흐만의지 ( 智 ) 가전지 ( 全知 ) 의근거가되었다. 베다시인은쁘라자빠띠 (Prajāpati) 를표현하는특별한방법을통해그의우월성을의도적으로시사하고자했는데그중의하나가 kā ( 까, 누구또는무엇 ) 라는의문대명사가신으로불려지기도했다. 그것은브라흐마나 (Brāhmaṇa) 문학에서쁘라자빠띠 (Prajāpati) 와함께제식과만뜨라 (Mantra) 에서다르게간주하면서도동일한신격으로묘사한것이다. 17) 브라흐마나 (Brāhmaṇa) 서에서최고신은쁘라자빠띠 (Prajāpati, 생주신 ) 인데, 쁘라자빠띠 (Prajāpati) 는일체적우주인동시에제사이다. 제식을통해제주 ( 祭主 ) 는쁘라자빠띠 (Prajāpati) 가된다고한다. 18) 지상의불은아그니신이고, 신성한모습은아니었으나천계의신들처럼경배의대상이된것이다. 화 ( 火, Agni) 신과생주신 (Prajāpati) 은부자의관계로서합일이고, 두신들모두제신들의편에서있다. 후자는제신, 인간과악마들의조물주일뿐만아니라만유인것이다. 브라흐마 (Brahmā) 는영원히창조업을지속한다고한다. 19) 리그베다에보면조물주도고행의실천을통해창조하는작업을했다고한다. 20) 신비한신들의본성에대한설명에만족하지못한시성들은천체우주의실재신을추구한것이다. 미지의신이태초에히라냐- 가르바 ( 黃金胎, Hiraṇya-garbha) 가되었는데그가바로쁘라자빠띠 (Prajāpati) 였다. 피조물의주제신인그가씨앗으로나타나서만유와일치하게된우주이고, 생명이며, 그것을전파한생명력이다. 베다의여

8 인도사상의사색 타다른신들처럼쁘라자빠띠 (Prajāpati) 도후에발전한신들에게자기자리를내주어야했다. 인드라 (Indra) 에게그가최고신의진리를가르치는스승으로등장한다. 21) 그의본업인창조업은브라흐마 (Brahmā) 에게돌아가게되었다. 3. 브라흐마 (Brahmā) 의종교성 정통브라흐민들은브라흐마 (Brahmā) 를뜨리무르띠 (Trimūrti) 의제일위로서중요시하였다. 브라흐마는통속적제식보다는오히려사색에그기원과근원을갖고있고, 그의독특한본성이엄연히존재함에도불구하고인도인들의종교적정서의대상이되지못한것이다. 인도의고전이대서사시들즉, 마하바라따와라마야나에서는제신들중에지고한지위를차지하지못하면서도영원하고현명한위치를지키고있다. 마하바라따의아쓰와메다빠르와 (Asvamedha parva) 에따르면브라흐마 (Brahmā) 는지식이고, 더나아가서멀리떨어진존재이고, 무속성의브라흐마이고, 그의대한성취는베다의지식에달려있다는것이다. 라마야나에서는브라흐마가비쉬누보다우위에있지못한다. 마야의도움으로이전에만유를파괴하고, 대양의바다에누워서당신은나를낳았다....... 태양처럼빛나는당신의배꼽에서분출한천상의연꽃에서당신은날낳아세계창조의업무를내게일임했다. 지상의주신이여, 이짐을맡기셨으니나는당신의도움을구하나이다. 22) 이와같이브라흐마는비쉬누로부터태어났음을인지하고, 비쉬누에종속되어있음을알수있다. 여기에서보면창조업무도비쉬누의명에따라행하고있음을암시한다. 뿌라나 ( 전승서 ) 에서도브라흐마의찬가를노래했고, 근본원질인쁘라끄리띠와능동적정신인뿌루샤의원리들이쌋뜨와, 라자쓰와따마쓰삼덕 (triguṇa) 에따른진화과정에서브라흐마의만유창조와무관하지않음을단적으로시사하고있다. 브라흐마 (Brahmā) 의쇠미는정통적브라흐만교의쇠퇴와도관계가있다. 서기 4-5세기중에브라흐만들의베다정통종교가약화되면서비쉬누와시바를경배하는종파들이성장하면서부터힌두교의종교적

힌두교의삼신론 9 정통성이인정받게된것이다. 브라흐마는창조하는속성이외에는없기때문에두종파들은그를창조신으로받들면서도비쉬누와시바에종속되어있음을강조한다. 인도전역에서브라흐마의사원은극소수에불과하다. 라자스탄주아즈메르 (Ajmer) 근교의뿌쉬까르 (Pushkar) 와오릿사주의또다른곳에사원이있을뿐이다. Ⅲ 비쉬누 (Viṣṇu) 비쉬누는힌두주신들중의한신이다. 리그베다시대에비쉬누에대한찬가들이극소수만이발견되고있을뿐주제신의위치에들어가지도못했다. 싼스끄리뜨의어근 viṣ ( 고루퍼지다 ) 에서파생한어휘비쉬누 (Viṣṇu) 는비교적늦게명명된것이다. 비쉬누는최고신으로서우빠니샤드에서도거대한세발걸음으로알려져있고, 하늘과땅과저승까지도미치는신으로군림하게된다. 비쉬누라는명칭은그의위대한속성에서비롯된것이다. 고대베다시대에다분히현세적이고경제적사유 ( 事由 ) 때문에각광받은신 ( 神 ) 중의신은인드라신이었다. 비쉬누는악마들과의싸움에서인드라신과연대관계를맺으면서비로소두번째수호신의대열에들어서게된다. 그후에만상의지속적유동과형태변화의파멸에서세계를보존하는역할로서인간에게오랜행복을베풀어줄수있는힘을소유했던비쉬누가수호신즉, 보존신의확고한위치를지킨것이다. 그는인간과매우밀착되어있어서때때로창조, 수호와파괴의일에종사하는신으로비춰지기도한다. 비쉬누를우주대양의주위를맴도는셰샤 (Śeṣa) 라는뱀위에수면을취하고있는존재로묘사하기도한다. 비쉬누가만유를흡습할때에깔빠 (kalpa) 의종말에수면에서깨어나나타난다고한다. 이것은비현시적시대를지칭한반면에창조가곧현시라는것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배쉬나바종파가아리안족의전적인창출이었더라면, 모든종교적요소들의근원들이고대인도

10 인도사상의사색 아리안문학 (Vedas, Upanishads, Brāhmaṇa etc.) 에분명하게나타났을것이다. 그렇지만이것은물론고대인도의베다의종교적전통과연대하여발전해온것으로보는것이온당하다. 23) 1. 비쉬누의화현 인자하고절대로어떠한적의도품지않는존재인비쉬누는 24) 혼돈의표상인대악마이고적대자인브리뜨라 (Vṛtra) 를죽이고, 또한천지간의공간을넓히는데 25) 도움을준인드라와친구이자동료이다. 두신들은간혹상호간에관련되기도하므로인드라비쉬누 (Indrāviṣṇu) 라는명칭으로불려지기도한다. 흥미를끄는것은브라흐마나 (Brāhmaṇa) 서에는비쉬누가공희와의관계가분명하고, 베다의경배자에게매우중요한점이다. 즉, 그는공희그자체이고, 우주적행위를모방하는공희자이고, 그의세발걸음으로우주를건넌다는것이다. 비쉬누는힌두인들의쌍쓰까라 (Saṁskāra) 즉, 성례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했던것같고, 가정의례에서그의위치는매우중요했고, 오랜전통의신이되었다. 후에그는구세주의기능을부여받아향토적신화들의주인공으로등장한다. 대부분의신화에서그가강력한악마들즉, 히라냐까샤 (Hiraṇyākśa) 나아쑤라마두 (Asuras Madhu), 깨따바 (Kaitabha) 등의악을몰아내기위해나타난다. 비쉬누가화현하여선덕을세우기위해만인앞에나타나서세상을구원한다는것이그의특징적이미지이다. 수많은신들의권화로나타났던비쉬누는악에대항하여정의를구현하는신으로등단한다. 다시말하면위태롭거나위급할때에지상을구원하러인간과동물등의모습으로분하여강림하고, 선인들의삶을영위하는스승으로내려와구도한다는것이다. 이것이바로인도적아바따라 (Avatāra) 론이다. 정의가쇠하고, 불의가승할때마다전능한주제신하리 (Hari) 는화현하리라. 26) 지속적삶의긴장속에서편재한일종의유물론의균형유지를하고자인간정신의심장에들어올때에, 지혜와정의로나타나는응분의현시가필연적이었을것이다. 불멸의최고신은무지와이기심의힘을지멸시키기위해인간의모습으로화현

힌두교의삼신론 11 하여정의를구현시킨다는논리이다. 화현개념은정신생활과세속생활사이에어떤대립이있을수없음을암시하고있다. 이세상이불안한데사악한심상에의하여지배된다면, 정신적심상을위해세상을되찾는것이의무라고본것이다. 인간들이동물적삶에서정신적삶의방식으로소생할수있음을보여준것이화현론의지적이다. 아바따라 (Avatāra) 는인간의정신적원류와보이지않는신성을논증한다. 그것은신성을구조적인간의한계성으로축소하기보다는오히려신과결합하여인생을신적지위로승화하려는의도가강하다. 이것은일반적인화현 (Avatāra) 의이론적개념과합치되지는않지만인생의한계성을극복해보려는힌두종교인들의견해이기도하다. 화현 (Avatāra) 들이점차세계창조와전개의순으로예정되어있음을알수있다. 뿌라나 ( 전승서 ) 와우빠뿌라나 ( 副傳承書, Upapurāṇa) 는화현들에대한합리적근거를제공했다. 최초에물 ( 水 ) 이어디에나있었다고암시했고, 세계형성의조건에맞게비쉬누의최초화현은마뜨쓰야 (Matsya, 물고기 ) 의모습이었다. 여기서비쉬누가물과뭍을다닐수있는꾸르마 (Kurma, 거북이 ) 로나타나고, 이렇게진화하는단계의순서로바라하 (Varaha, 수퇘지 ), 나라-씸하 (Nara-simha, 人獅子 ), 바마나 (Vamana, 난장이 ), 빠라슈라마 (Parashurama, 도끼를든라마 ), 슈리라마 (Shri Rāma, 라마야나서사시의영웅 ) 과끄리쉬나 (Kṛṣṇa, 마하바라타서사시의영웅 ) 등의화현들이등장한다. 27) 부처 (Buddha) 도힌두교의비쉬누화현에포함되어힌두교의품안에들어온것이다. 이와같이정의와윤리의상징으로서라마야나의라마와바가와뜨-기따 (Bhāgavat-gīta) 의끄리쉬나 (Kṛṣṇa) 가비쉬누의권화로서인기있는신으로살아남아있다. 2. 비쉬누의신성과역할 고대인도의시성들은비쉬누의위대한신성을여러가지로표현하고있다. 비쉬누는바드리나트 (Badrināth) 에서는나라-나라야나 (Nara- Nārāyaṇa) 로호칭됐고, 마투라 (Mathurā), 브린다바나 (Vṛndāvana), 고꿀라 (Gokula) 와드바라까 (Dvārakā) 에서는끄리쉬나 (Kṛṣṇa) 로, 뿌리 (Pūri)

, -

262 인도사상의사색, 2.1, - - 1446., 7, -, -, -, -,,

참고문헌 강은형, 1979, 우빠니샤드, 서울 : 東湖書館. 길희성역, 1988, 바가바드기따, 서울 : 현음사. 길희성, 1984, 인도철학사, 서울 : 민음사. 김형규, 1975, 국어학개론 과 국어학사, 서울 : 일조각. 박창히, 박기도, 1973, KoreaⅠ. 베드그리피츠, 정창영옮김, 1991, 동양정신과서양정신의결혼, 서울 : 깊이와넓이. 원의범, 1977, 인도철학사상, 서울 : 불교사상사. 이숭녕, 1972, 뉴콘사이스한글사전, 서울 : 동아출판사. 인도철학회, 바가바드기타에대한틸락의행동주의적해석, 인도철학제22집. 인도철학회, 1992, 인도철학제2집, 한국 : 민족사. 정승석편, 1988, 불전해설사전, 서울 : 민족사. 정승석, 1992, 인도의이원론과불교, 서울 : 민족사. 정태혁, 1980, 요가의복음, 한국 : 까치. 정태혁, 1984, 인도철학, 서울 : 학연사. 정태혁, 1998, 인도철학과불교의실천사상, 민족사. 정호영, 1988, 인도사상의역사, 한국 : 민족사. 최현배, 1963, 우리말본, 한국 : 정음사. 한갑수, 1977, 한글, 한국 : 월간무국회사. 元義範著, 1977, 印度哲學思想, 서울 : 佛敎思想社. 鄭泰爀著, 1984, 印度哲學, 서울 : 學硏社. 吉熙星著, 1984, 印度哲學史, 서울 : 民音社. 鄭浩泳譯, 1988, 印度思想의歷史, 서울 : 民族社. 鄭承碩編, 1989, 佛敎解說事典, 서울 : 民族社.

278 인도사상의사색 鄭承碩編譯, 1984, 리그베다, 서울 : 김영심서鄭承碩著, 1992, 인도의이원론과불교, 서울 : 民族社. 敎養敎材編纂委員會, 1981, 佛敎學槪論, 서울 : 東國大學校出版部. 李旻燮, 金仁錫, 1985, 우빠니샤드, 경기도 : 文化邑. 吉熙星譯註, 1988, 바가바드기타, 서울 : 玄音社. A. Berridale Keitj, 2007, Religion and Philosophy of The Veda, Motilal Banarsidass. Maharṣivālmīkīpraṇati, Śrīmadvālmīkiya Rāmāyaṇa. A. D. Vallooran, 1988, In Search of Hinduism, Delhi: Vendrame Institute Shilong. A. Kumar Mazumdar, 1981, Early Hindu India, New Delhi: Cosmo. A. W. Warder, Outline of Indian Philosophy. Acharya V. P. Limaye, 1958, Eighteen Principle Upaniṣds, Poona: Vaidika Saṁśodhana Maṇḍala. Adhyāma Rāmāyaṇa, Gorakhpur: Gitapress. B. G. Gokhale, Indian Thought Through The Ages. Bangali Baba, 2002, Yogasūtra of Patañjali (with the Commentary of Vyāsa), Delhi: Motilal Banarsidass Publisher. Benjamin Khan, 1983, The Concept Of Dharma in Vālmīki Rāmāyaṇa, Mushiran Manoharlal Publication. Benjamin Walker, 1983, Hindu World, Vol.1-2, New Delhi: Munshiram Manoharlal. Bhārgav, Dayānand, Tarka-saṁgraha, Motilal Banarasidass. Bhagavan Das, The Science of Social Organization. Chandra Dhar Sharma, 1987, A Critical Survey of Indian Philosophy, Delhi: Motilala Banarsidass. Chatterjee, 1984, Satishchandra and D. Datta, An Introduction to Indian Philosophy, Calcutta: University of Calcutter. Daniel P. Sheridian, The Bhāgavata Purāṇa. D. P. Sheridan, 1986, The Advaitic Theism of The Bhāgavata Purāṇa, Delhi.

찾아보기 (2) 25제 ( 二十五諦 ) 190 2요소의접촉 (sannikarṣa) 204 (5) 5대 ( 五大, mahābhūtas) 185 5유 ( 五唯, Tanmātras) 185 (A) avyākṛṭ( 아브야끄리뜨 ) 206 (B) Brahmaloka 154 (D) Dubois 20 (E) Edward Caird 157 (F) F. Whaling 37 (H) Hopkins 43 (L) Lotze 158 (M) Max Muller 136 Māyā 5 (R) Richard Garbe 166 (S) sanmukh( 싼무크 ) 206 (V) Vāsudeva( 최고신 ) 21 (W) Whaling 43 (Ā) Ādhibhautika dukha( 아디바우띠 까두카 ) 190 Ākāṣa 142 ( ㄱ ) 가정기 (Gṛhasthāśrama) 64, 68 가현 ( 假現, mitya) 90 가현설 ( 假現設 ) 92, 178 각 ( 覺, buddhi) 119 감각기관 (indriyas) 204 개체아 ( 個體我 ) 91 갸나마르가 (Jñāna-mārga, 지식의도 ) 12 갸나빅슈 (Vjñāna Bikṣu) 125

286 인도사상의사색 갸나요가 (Jñāna-yoga) 104 갸나 (Jñāna) 242 갸나 (jñāna) 82 갸나, 비갸나와쁘라갸나 (Jñāna, Vijñāna와 Prajñāna) 12 갸나락샤나 (Jñānalakṣaṇa) 209 갸민 (Jñāmin) 249 결론 ( 結, Nigamana) 211 결정 (nirṇaya) 227 경전 (Sūtra) 206 고우따마 (Gautama) 64 고제 ( 苦諦, dukha-satya) 196 고행 (sanyasa) 244 고행 (Tapas) 65 고행기 64 곡해 ( 曲解, Chala) 216 공존관계 (Vyāpti) 210 공희 10 관념연합 ( 연상 ) 209 관심대상 (Sādhya) 210 관심사 (Pakṣa) 210 괴변 (chala) 227 구나 (Guṇa 德性 ) 24, 189 구나반 (Guṇavān) 66 구의론 ( 句義論 ) 182 권계 ( 勸戒 ) 114 권화 ( 權化, avatāra) 253 그리피츠 25 금계 ( 禁戒 ) 112 금욕주의 71 긍정적명제 (Anvaya) 214, 215 기관 ( 器官, prāṇa) 146 기대성 ( 期待性, ākāṅkṣā) 221 까라나까랴비바가뜨 (Kāraṇa kārya vibhāgāt) 173 까라나바와뜨 (Kāṛaṇābhāvāt) 179 까랴따흐쁘라브릿떼쉬짜 (Kāryataḥ pravṛtteśca) 173 까르마마르가 (Karma-mārga, 행위의도 ) 12 까르마 (Karma) 17, 234 까마브릿띠 66 까마 (Kāma) 67 까마 ( 愛. Kāma, 애 ) 34 까비따왈리 (Kavitavalī) 78 까삘라 (Kapila) 166, 196 까쉬미르-섀비즘 (Kashmir-shaivism) 16 까우라바족 257 까이까까르마 80 까타우빠니샤드 (Katha Up.) 60 깔라 (Kāla, 시간 ) 223 깔리유가 46 깔리다싸 (Kālidāsa) 35, 86 깔빠 (kalpa) 9 깨따바 (Kaitabha) 10 깨발야 (Kaivalya) 191 께나우빠니샤드 142 께발라갸나 (Kevalajñāna) 209 께발랴 (Kevalya) 209 꼬우띨리야 (Kauṭilīya) 71 꿈바까 (Kumbhaka, 병상, 甁相

인도사상의사색 초판인쇄 2010년 9월 20일초판발행 2010년 9월 30일저자 서행정펴낸이 박철펴낸곳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30-791 서울특별시동대문구이문동 270 전화 02)2173-2495, 2496 팩스 02)2173-3363 홈페이지 http://press.hufs.ac.kr 전자우편 press@hufs.ac.kr 출판등록 제6-6호 (1969. 4. 30) 편집 디자인 ( 주 ) 이환디앤비 02)2254-4301 인쇄 제본 ( 주 ) 동국문화 02)718-5011 ISBN 978-89-7464-623-3 93150 정가 15,000 원 * 잘못된책은교환하여드립니다. 불법복사는지적재산을훔치는범죄행위입니다. 저작권법제 136 조 (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 년이하의징역또는 5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 < 한국외국어대학교남아시아연구소남아시아연구총서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