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요가문화 에대한비판적평가와전망 이거룡 ( 선문대 ) I. 서언 Ⅱ. 우리나라에서요가의변용 Ⅲ. 문화로서의요가를위한반성적진단과전망 Ⅳ. 맺는말 Ⅰ. 서언 우리나라에서요가는대중적이라할만하다. 지난십여년동안수많은요가센터들이생겨났으며, 전국적인체인점을지닌요가단체도여럿있다. 요가를가르치는곳도다양해졌다. 사설요가센터뿐만아니라대학또는대학부설평생교육원, 각종사회복지시설, 주민자체센터, 백화점문화센터, 심지어헬스센터에이르기까지실로다양한기관과단체에서요가를가르치고배운다. 최근에는불교등의종교수행전통뿐만아니라, 대체의학, 심리학, 체육학, 예술분야등에서도요가를수용하고있으며, 무용이나성악을하는사람들도요가의여러행법을보조방편으로사용한다. 이런점에서요가를단지수행, 스트레스완화, 몸매관리에한정시킬것이아니라, ' 문화 ' 또는 ' 문화현상 ' 으로간주할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문화 (culture) 의핵심이 " 삶의양식 "(lifestyle) 이라고볼때, 적어도우리나라에서는문화로서의요가를논의하기에는다소이른감이없지않다. 1960년대이후우리나라에요가가전해지면서이와관련된여러 ' 현상 ' 들이나타났으며, 또한어떤 ' 경향 ' 을형성했던것은사실이지만, 요가가우리나라사람들에게삶의양식으로자리잡게되었다고말하기에는아직이르다는것이다. 우리나라에서 " 요가센터가다수생겨나고요가를가르치는곳이다양해졌을뿐만아니라, 수행전통이외의여러학문분야에서도요가를수용하는현상 " 그자체가곧요가문화는아니다. 어떤현상또는경향 (trend) 이문화로자리매김하기위해서는적어도다음의세가지요건에적합해야한다. 첫째, 그것은집단구성원에의하여공유되어야한다. 집단구성원에의하여공유되지않는현상또는경향은문화라고할수없다. 둘째, 그것은학습을통하여축적되는시간을필요로한다. 즉한사회에서공유된것이학습을통하여한세대에서다음세대로전해지고그세대에새로이루어진내용이또거기에더해질때, 비로소문화라고할수있다. 셋째, 그것은하나의체계를구성하고있어야한다. 단지다양한요소들의병렬이나복합이아니라, 각구성요소들이유기적인관련을지녀야한다는것이다. 이세가지기준에비추어볼때, 우리나라에서 " 요가센터가다수생겨나고요가를가르치는곳이다양해졌을뿐만아니라, 수행전통이외의여러학
2 문화로서의요가 문분야에서도요가를수용하는현상 ( 경향 )" 은여전히미완의 " 요가문화 " 라고할수밖에없다. 본논문의목적은우리나라에서진행중인미완의요가문화에대한비판적평가와전망을제시하는것이다. 이를위하여우선 1960년대이후우리나라에요가가도입되고변용되는과정에서위의세가지요건이충족될수없었던원인을살펴본후에, 우리사회에문화로서의요가가자리잡을수있는근거를모색하고자한다. Ⅱ. 우리나라에서요가의변용 우리나라의학계와수행처에하타요가가도입되고변용되기시작한것은 1960년대이후이다. " 현대한국에서요가가널리보급되게된직접적인계기는동국대학교정태혁교수의요가관련저서와번역서출판및요가개인도장을연 1960년경부터였다." 1) 1967년에출간된정태혁교수의 < 요가의原理와修行法, 이것이요가다 >( 法文社, 1967) 는우리나라에서하타요가관련최초의단행본이다. 2) 이책의말미에실린우리말번역 < 요가수뜨라 > 전문 ( 全文 ) 은우리나라에서요가연구의시효로봐도무방하다. 1970년 6월사단법인 < 한국요가협회 >( 초대회장 : 황영석 ) 가발족됨으로써우리나라요가계는학계와재야의 ' 협회 ' 로나누어지며, 1981년처음으로요가관련석사학위논문이나오기까지우리나라에서하타요가의보급과수련은재야의협회를중심으로전개된다. 1980년대에들면서우리나라에요가연구의학문적성과가연구논문형태로나타나며, 요가의대중화와함께월간잡지에요가관련글이연재되기시작하는것도이시기이다. 3) 1990년대우리나라요가계는여러가지측면에서이전시대와는구별되는특징을보인다. 첫째, 요가에관한이론과실천수행을겸비한연구자들이배출되기시작했으며, 이분야에서 3편 ( 이태영, 1993; 김병채, 1993; 원정혜, 1998) 의박사학위논문이나왔다. 둘째, 1970년대초에발족된 < 한국요가협회 > 가분화하면서 " 한국요가회 ", " 국제요가협회 ", " 한국요가지도자연합회 " 등이생겨났다. 셋째, 1990년대후반부터요가수련과관련된양적연구가나타나기시작했으며, 기존의문헌연구와는달리요가수련의효과에초점을둔연구가대부분이다. 이와같은현상은서양에서요가가치료또는치유의일환으로이해되는경향과관련을지닌다. 2000년대에들면서우리나라에하타요가수련인구가폭발적으로증가했으며, 4) 이와함께국내의대학또는대학원과정에요가관련학과가개설되었다. 또한요가수요의확산과함께대학바깥에서도요가관련단체를중심으로이른바 " 요가지도자과정 " 이개설되었으며, 이를통하여수많은요가지도자들이양산되었다. 전문적인요가지도자양성이라는측면에서요가지도자과정은대학내의요가관련학과와다르지않지만, 대개 3개월에서 10개월정도의단기교육이라는특징이있다. 우후죽순처럼생겨난요가지도자과정은결국자격미달의요가지도자양산과공급과잉이라는문제를야기했다 ( 조옥경, 왕인순, 2006; 20). 이에대한반성으로 " 국가공인 " 요가지도자자격제도의필요성이거론되기도했으나실현되지못했다. 2000년대우리나라요가계의또다른특징은인도근현대의주요요가수행처에서행해지는수련과정을벤치마킹하여국내에서보급하는몇가지경향이형성되었다는점이다. 벤치마킹의대상이된인도 1) 정태혁교수는 1963 년우리나라최초로서울삼청동에요가원을낸것으로알려진다 (i-net <1>). 한편부산요가협회홈페이지에따르면, 1955 년우리나라최초로장인선선생이서울서대문구북아현동에요가원을열었다 (i-net <2>). 2) 비슷한시기에장인선 (1967) 과서경보 (1968) 에의하여두권의단행본이출간되었다. 3) 정태혁교수가월간 < 法施 > 와월간 < 佛敎 > 에각각연재한 " 비밀요가 : 요가의비밀을캔다 " 시리즈 (1982 년 2 월부터총 5 회연재 ) 와 " 생활인의요가 " 시리즈 (1983 년 5 월부터 1984 년 12 월까지총 19 회연재. ) 는그대표적인예다. 4) 2000 년대초반미국의할리우드스타들이요가를통하여건강과아름다움을유지한다는사실이널리알려지면서우리나라에도미용과다이어트에관심을지닌사람들사이에요가붐이일어났다.
한국의요가문화에대한비판적평가와전망 ( 이거룡 ) 3 의수행처또는연구소로는스와미쉬바난다요가센터 (Swami Sivananda yoga Center), 아이엥가르 (B.K.S. Iyengar) 요가센터, 까이발야다마 (Kalvayadhama), 비하르요가학교 (Bihar School of Yoga), 아슈땅가요가연구소 (Ashtanga Yoga Research Institute) 등이다. 현재우리나라에서하타요가수련의경향은크게세가지로나눌수있다. 첫째, 위에서언급한근현대인도의주요수행처에서행해지던행법을중심으로하는요가수련이며, 주로학계나요가지도자또는요가에대한보다깊은이해를원하는요가수행자들을중심으로보급되고있다. 둘째, 인도에서서양으로전파되어변용된후에다시우리나라에전래된요가수련경향이다. 건강, 다이어트, 미용을위한요가행법이대부분이며, 매스컴이나출판물을통하여상당한대중성을확보하고있다. 셋째, 요가의한국적토착화를염두에둔요가수련경향이다. 5천여년전인도에서발생한요가는결국우리나라의기후풍토와우리나라사람들의체질에맞게창조적으로변용되어야한다는입장이다. 5) Ⅲ. 문화로서의요가를위한반성적진단과전망 현재우리나라에서요가가하나의문화로자리매김하지못하는원인을 1) 일본과서양을통한간접적인수용, 2) 신체수련중심의요가수련경향, 3) 요가의상업화문제, 4) 아유르베다와요가의재결합이라는네가지주제를중심으로진단하고이에대한대안과전망을제시하고자한다. 1. 일본과서양을통한간접적인수용과요가의한국적토착화우리나라의경우에는 " 요가라는수련법이인도에서곧바로건너오지않고, 미국일본을통해수입되면서스트레칭중심으로재구성된게문제 " 라는지적이있다 ( 중앙일보, 2007, i-net <5>). 우리나라에서처음으로요가도장을열고요가를지도한것으로알려지는정태혁교수 (1967; 4) 는일본에서요가를배웠으며, 한국요가협회황영석초대회장의경우에도인도에서요가를직접체험한것이아니며, 일본요가의영향을크게받은것으로보인다. 우리나라의초기요가의역사에서일본의요가, 특히오키요가의영향이지배적이었다. 그러다가 2000년대초반부터지금까지우리나라에서유행하는요가는대개이이미국이나유럽에서유행했던요가가국내로수입된것이다. 예를들어, 아이엥가르요가, 아슈땅가빈야사요가, 비끄람 (Bikram) 요가, 비니 (Vini) 요가등은이미 20-30년전부터서양에서유행했던이른바 ' 파워요가 '(power yoga) 의여러유형들이다. 이러한유형의요가는대개인도에서우리나라로직접전해진것이아니라, 인도에서현대화된고전요가가일차적으로서양사람들의체질과성향에맞도록토착화된후에다시우리나라로들어온것이다. 또는서양사람들이인도에서요가를배운후에그들에게적합한행법으로변용된것이대부분이다. 이와같이우리나라의경우에는이미일본이나서양에서일자척인변용을겪은요가가간접적으로수용되었기때문에, 제대로 ' 원형 ' 을접할기회도없이 ' 변용 ' 을고려해야하는어려움과문제점이있었다. 다행히 1990년대중반부터우리나라수행자들이직접인도로가서인도의전통적인요가행법또는이른바서양에서유행했던요가수련법을배우고이와관련된문헌과교본을번역소개하는작업이있었다. 그러나이와같은노력이전에이미우리나라의요가는지나치게왜곡되어있었기때문에, 쉽게교정되지않고있는것이사실이다. 5) 이승용의 < 한국인을위한음양 ( 陰陽 )- 요가 >(1995), < 한국인을위한오행 - 요가 : 실천응용편 >(1997) 등은이러한경향을반영하고있다.
4 문화로서의요가 ' 요가의한국적토착화 ' 는우리나라에서요가가하나의문화로정착하기위한전제조건이다. 일본또는서양사람들의체질과성향에적합한요가가아니라한국사람들의삶의양식에적합한요가가요청된다는말이다. 요가의한국적토착화를위한출발점은일본이나미국에서변용된요가가아니라, 인도에서형성발전된요가이다. 물론인도의요가를그대로수용하자는말은아니다. 요가는궁극적으로우리나라사람들의체형과체질에맞게수용될필요가있으며, 그것은인도의요가고전에서규정하는요가의원형에대한바른이해를전제로한다. 요가의한국적토착화와관련해서는우선우리나라의전통적인수행법이고려되어야할것이다. 국선도나화두선또는선무도등과같은우리나라의전통적인수행법들은이미오래전부터우리나라의기후풍토와사람들의체질이고려된수행법이기때문이다. 이에비하면우리나라에서요가수련의역사는짧으며, 어쩌면요가수련의한국적토착화문제에대한거론자체가시기상조인지도모른다. 그러나요가는근본적으로인도의기후풍토및그사람들의체질에맞게발달해온수행법이라는점에서보면, 우리나라에서요가수련은반드시토착화의과정을거칠수밖에없으며, 이과정에서는반드시우리나라의전통적인수행법들이고려될수밖에없을것이다. 우리나라요가수련역사의초기에유행했던오키요가또한요가의한국적토착화와관련하여참고할만하다. 물론오키마사히로는요가를지나치게수정요가또는치료에치중했다는비판을면할수없지만, 그럼에도그의요가는요가의일본적토착화라는점에서큰의미를지닌다. 우리나라와일본의유사성에주목할때, 오키요가는요가의한국적토착화에참고할만한가치가충분하다. 2. 신체수련중심의요가수련경향의한계와통합요가널리알려진것처럼, 하타요가의핵심은아사나와쁘라나야마이다. 그러나 1910년대인도에서대중화된하타요가는그중심에쁘라나야마가있었음에비하여현재우리나라하타요가는아사나중심이라는문제점이있다 ( 조옥경, 왕인순, 2006: 30; 임동호, 2006: 69-70). 어떤의미에서현재우리나라에서일반화된아사나중심의하타요가는고전요가의변용과정에서그본질로부터가장멀어진요가형태라할수있다. 즉원래심법 ( 心法 ) 이던고전요가가인도안에서하타요가로변용되면서신체수련중심의요가로변했지만, 그래도그중심은아사나가아니라쁘라나야마였다. 6) 그러다가하타요가가서양으로전파되고우리나라로들어오면서아사나중심으로변했는데, 아사나또한몸통중심의아사나가아니라사지 ( 四肢 ) 중심의아사나를주로하는하타요가가되었다. 7) 그결과로우리나라에서요가는스트레칭또는기묘한체위로오해되고있는실정이다. 흔히하타요가의시원으로말해지는스와뜨마라마 (Svātmarāma) 의 < 하타요가쁘라디삐까 >(Haṭhayogapradīpikā) 에따르면, 하타요가는라자요가 (rāja-yoga) 를위한것이다. 8) 빠딴잘리고전요가의수행체계로본대해도아사나와쁘라나야마는궁극적으로라자요가, 즉명상을위한토대가된다. 그러나우리나라의요가수련현장에서는쁘라나야마수련도보기어렵거니와명상은거의도외시되고있는실정이다. 육체-기체-심체를포괄하는몸 (śarīra) 의정화를통하여진아 (puruṣa) 의독존 ( 獨存, kaivalya) 을추구하는것이고전요가의요체라고볼때, 지금우리나라에서행해지는요가, 즉쁘라나야마와명상이거의무시되는요가는사실상요가라고하기어렵다. 20세기초반인도에서하타요가를중 6) < 하타요가쁘라디삐까 > 의전체 390 구절중에서아사나에대한것은 40 구절에불과하지만, 쁘리나야마에대해서는 110 여구절을할애하고있다. 이점에서보아도원래하타요가의중심은아사나가아니라쁘라나야마였다는것을짐작할수있다. 7) 고전요가에서아사나는항상좌법 ( 坐法 ) 중심으로소개되고있는데, 이것은원래아사나가사지중심으로행해지지않았다는방증이다. 8) " 요기스와뜨마라마는먼저그의스승스리나타에게예경을드린후에, 오직라자요가를위하여하타요가를설한다 "(2).
한국의요가문화에대한비판적평가와전망 ( 이거룡 ) 5 심으로요가의대중화를추구했던요겐드라나시바난다의경우에도요가수련에서결코쁘라나야마와명상의중요성을간과하지않았다. 이런점에서보면, 하타요가는특히서양으로전파되면서심각하게신체수련중심으로변용된감이없지않다 ( 정승석, 16집 : 247). 인도의요가전통전체를놓고본다면, 아사나중심의우리나라요가수련현장에만뜨라요가 (mantra-yoga) 가거의수용되지못했다는점도문제로지적된다. 전통적으로만뜨라요가는요가의주요영역중하나로간주되었으며, 9) 어떤의미에서만뜨라요가는명상전통 ( 라자요가 ) 과함께인도수행전통의양대산맥을형성해왔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인도수행전통에서진아는대개순수의식 (cit) 또는 ' 옴 '(om) 으로간주되며, 이둘의그림자인마음과음성은수행자가그본래의진아를실현할수있는중요한두가지실마리가된다. 즉마음이라는빛의그림자를따라서빛의근원으로나아가는과정이명상이라면, 음성이라는소리를통하여그근원을찾아나아가는과정이만뜨라요가이다. 이런점에서전통적으로만뜨라요가는인도의중요한요가수행법의하나로간주되었다. 20세기초반에인도에서요가의대중화를위해노력했던스승들, 특히스와미시바난다는만뜨라요가또는자빠요가 (japa-yoga) 를강조했다. 시바난다에따르면, " 지금의깔리유가 (kali-yuga) 시대에는자빠만이신을실현하는쉬운방법이다 "(Sivananda, 2005: xxxi). 그런데 " 오늘날대다수의지식인들과대학생들은과학교육의병적인영향때문에만뜨라의힘에대한믿음을상실했으며, 그것은실로통탄할일이다 "(Sivananda, 2005: xxxi). 물론 < 하타요가쁘라디삐까 > 등의하타요가경전에서도만뜨라요가가언급되지않지만, 그렇다고하여인도수행전통에서만뜨라요가가무시되거나사라진것은아니다. 6세기이래만뜨라요가는오히려딴뜨라 (tantra) 전통에서발달해왔으며 (Goldman, 2008: 5). 이전통은 20세기초반여러스승들의요가에서전승되었다는것을알수있다. 요가는아사나가아니다. 아사나는요가의지극히일부일뿐이다. 다행히이미우리나라의요가수련현장에도이와같은인식이확장되고있다. 요가의본래의미가그런것처럼, 앞으로우리나라의요가는몸과마음을아우르는보다총체적인입장에서추구될필요가있으며, 이과정에서특히쁘라나야마와명상및만뜨라요가를요가의고유영역에포함시킬필요가있다. 물론빠딴잘리의고전요가가우리나라에서원형그대로부활되어야한다는것은아니다. 그럼에도현재우리나라의요가수련경향은지나치게사지중심의아사나, 아사나중심의하타요가, 신체수련중심의요가로편향되어있다는점을고려할필요가있다. 이와같은편향의교정은사지중심의아사나에서몸통중심의아사나, 아사나중심에서쁘라나야마, 신체수련중심에서명상중심으로요가수련체계를재정립하는과정이될것이다. 3. 요가의상업화문제와비영리단체를통한요가교육문화는원래사고파는상품이아니다. 그러나실제로는상품속에문화가녹아있고또문화자체가상품화되어전세계사람들의삶을알게모르게변화시킨다. 요가는원래사고파는상품이아니었다. 그러나특히지난 2000년이후우리나라에서요가는이른바 ' 돈되는 ' 상품으로인식되기시작했으며, 사고파는행위를통하여세간에널리유행하게되었다. 문화가상품이되는것은현시대의대세이며, 요가라고예외일수는없다. 알다시피사설 " 요가원 " 을통하여요가라는상품이널리팔리고있으며, 또한요가의상품화는단지부정적인측면만지니는것은아니다. 문제는요가가상품으로팔리고있다는사실이아니라, 팔리고있는상품의내용과질이다. 문화가상품으로팔릴때, 우선적으로고려되는것은내용이나질이아니라 ' 자극적인이미지 ' 이다. 지난십여년동안우리나라에서진행되어온요가의상업화는 ' 자극적인이미지장사 ' 의극단을치달았다. 9) " 브라만이여, 요가는실로말할수없는여러가지로구분된다. 만트라 (mantra), 라야 (laya), 하타 (Haṭha), 그리고라자 (rāja) 요가가있다 "(Yogatattva-upaniṣad, 19; 정태혁, 2007: 47-48).
6 문화로서의요가 아사나는자극적이고화려한형태로변형되었으며, 사설요가원은 ' 보여주기위한요가 ' 의실천현장이되었다. 사는사람이나파는사람이나끊임없이요가의이미지에매달리고있다. 요가가이미지를사고파는상업화와야합할때, 가장큰맹점은반복적인학습을통한깊이의축적을불가능하게만든다는것이다. 현시대우리나라의요가는끊임없이새로운이미지를만들어내는일에만몰두하기때문에, 시간이지나도깊이를얻고삶의양식으로자리매김하기어렵다. 이미지를따라흘러가는요가를멈추고삶의양식으로서의요가, 또는문화로서의요가가정착되기위해서는우선어떤형태로든 ' 지속적인반복 ' 을요가의핵심에두는수련경향이허용되어야한다. 물론상업화를지향하는요가는지속적인반복을허용하기어렵다. 지속적인반복은요가의수요를떨어뜨릴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지속적인반복은지루하다는생각의원인이될수있으며, 재미없는요가는돈되는장사가되기어렵다는것이다. 그러나그럼에도지속적인반복이없는한, 요가는어떤한사람의삶에바꾸기어려우며한사회의문화로자리잡기어렵다는것은분명하다. 비영리요가단체의요가교육이요청된다. 물론현재우리주변에있는사설요가원이모두없어져야한다는말은아니다. 사설요가원은그나름대로중요한의미를지니며, 우리나라에서요가인구확산에큰기여를한것도사실이다. 이와는별개로요가의본질을전하는비영리요가단체의요가교육이필요하다는것이다. 예컨대, 자발적인 ' 재능기부 ' 를원하는요가지도들이제공하는요가교육에자발적으로 ' 지속적인반복 ' 을원하는사람들이참여하는프로그램이다. 10) 이미지를따라다니는요가를교정하는교육은어떤형태로든비영리적으로운영될필요가있다. 11) 만일그렇지않으면, 쉽게 ' 장삿속 ' 이라는오해를받을수있기때문이다. 비록소규모라할지라도, 장삿속이아닌요가교육은요가의본질을전하는데상당한파급효과가있을것으로생각한다. 4. 요가와아유르베다의재결합과 ' 전인치유 '( 全人治癒 ) 로서의요가 " 요가와아유르베다 (āyurveda) 는역사를통하여끊임없이서로영향을주고받으며발전해온자매학문이다 "(Frawley, 1999, p. 5). 이둘은존재의통일성을가르치는베다지식체계의통합적인부분들이다. 베다의지식체계들로서요가와아유르베다는모든차원에서큰효과를나타내기위해서는함께행해질필요가있다. 요가와아유르베다는 "6가지요소로이루어진인간 "(ṣaḑa dhātvātmaka puruṣa, 공풍화수지의 5종조대요소와영혼또는의식 ) 을다룬다는점에서공통된다. 넓은의미에서아유르베다는요가를포함한다 (Mishra, 2004, pp. 4-5). 아유르베다의치료 (cikitsā) 가크게 2가지범주, 즉 1) 초세간적인치료 (naiṣṭhikī-cikitsā) 와 2) 세간적인치료 (laukikī-cikitsā) 로나누어지는것도이러한맥락에서이다. 초세간적인치료는삶의영적인측면을다루며, 세간적인치료는육체의질병과약물, 식이요법, 운동등을통한치료를다룬다. 요가는본질적으로초세간적치료의범주에속하지만, 요즘에는세간적인치료에도큰공헌을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는요가가그시작에서부터지금까지아유르베다와연계없이수용되었기때문에, 웰빙이라는대중의욕구에부응하지못했을뿐만아니라, 요가센터나병원에서심신통합치유기제로서활용되기어려운한계를보였다. 요가와아유르베다의유기적인관계를이해하지못할때, 이두전통은상당히왜곡되기쉽다. 아유르베다의지식은요가수련자자신의체질적인유형을이해하는데필수불가결하다. 요가와관련하여아유르베다는사람의타고난체질을판단하는데필요한지식을담고있으며, 이것은사람마다각기체질에적합한요가수련을할수있게하는토대가된다. 사람마다체형과체질이다르기때문에, 동일한행법 ( 行法 ) 이라도모든사람에게일률적으로적용될수는없다. 예를들어, 몇가지아사 10) 우선고엥카선생의 10 일비빠사나명상수련코스를벤치마킹하는것도괜찮을것이다. 11) 우리나라의여러가지여건을고려할때, " 한국요가학회 " 가이일에가장적합할것으로보인다.
한국의요가문화에대한비판적평가와전망 ( 이거룡 ) 7 나를연속적으로수련할때도그종류와순서는사람의체질에따라서달라야한다. 이와같이각각의체질에따른수련을가능하게하는지식은아유르베다에서구할수있으며, 따라서요가는아유르베다를토대로해서비로소효과적인수련이될수있다. 요가는자아실현에서절정에달하는영적통합에초점을둔다. 아유르베다는포괄적인건강관리를통한심리-육체적통합에초점을둔다. 요가의특징가운데하나는균형이며, 그래서고대의요가수행자들은마땅히육체와마음모두에적절한관심을기울였다. 가끔지나친열정의요가수행자는육체는일단제쳐놓고명상수련과고도의의식상태를추구하기도하지만, 육체는열반을실현하기위한토대이다. 만일우리가육체를돌보지않는다면, 조만간질병에굴복하기쉽다. 요가에서질병은수련의성공적인완성을가로막는가장중요한장애중의하나로간주된다 (Yoga-sūtra i.30). 이미전세계적인기반을지닌요가의뒤를이어서아유르베다는가장중요한심신의학의범지구적의학체계로떠오르고있다. 미국국립의료원산하보완대체의학연구소 (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는이미지난 1990년대부터요가와아유르베다를보완대체의학의주요분야중의하나로선정한바있으며, 아유르베다의약초연구는연구비가지원되는특별한분야로지정하고있다. 미국이나유럽의여러병원에서는요가테라피 (yoga-therapy) 나아유르베다요법이널리받아들여지고있는실정이다. 이에비하여우리나라에서는아직요가테라피나아유르베다에대한연구와임상이아직시작단계에있다. 이미세계적으로확산되고있는아유르베다의한국적수용을위해서는우선요가와아유르베다가지니는심신통합치유원리를이해할필요가있다. 그래야우리나라에서도진정한의미의요가테라피가가능해질것이며, 나아가요가는우리문화의중심키워드로의미를지속할수있을것이다. IV. 맺는말 요가가문화로정착하기위해서는다음의세가지요건을갖추어야한다. 첫째, 그것은집단구성원에의하여공유되어야한다. 둘째, 그것은학습을통하여축적되는시간을필요로한다. 셋째, 그것은하나의체계를구성하고있어야한다. 이세가지기준에비추어볼때, 우리나라에서 " 요가센터가다수생겨나고요가를가르치는곳이다양해졌을뿐만아니라, 수행전통이외의여러학문분야에서도요가를수용하는현상 ( 경향 )" 은여전히미완의 " 요가문화 " 라고할수밖에없다. 본논문에서는우리나라에서진행중인미완의요가문화에대한비판적평가와전망을제시하고자했다. 이를위하여현재우리나라에서요가가하나의문화로자리매김하지못하는원인을 1) 일본과서양을통한간접적인수용, 2) 신체수련중심의요가수련경향, 3) 요가의상업화문제, 4) 아유르베다와요가의분리라는네가지원인을제시하고, 이에대한전망을제시했다. 첫째, 요가는일본과서양을통하여간접적으로전해졌기때문에, 지금까지요가의한국적토착화문제가심각하게고려되지못했으며, 이로인하여요가는하나의문화로정착하기어려웠다. 둘째, 우리나라에서요가는지나치게신체수련중심으로흘렀기때문에, 인간에대한통합적이고전인적인접근이부족했으며, 그결과로우리나라의요가는우리나라사람들의삶의양식으로수용되기어려웠다. 셋째, 요가의상업화는요가의본질이우리사회에뿌리내리기어려운환경을만들었다. 이에대한대안으로소규모라도비영리단체의요가교육이요청된다. 넷째, 우리나라에서요가는아유르베다와별개로전해지고실천되었기때문에 ' 웰빙 ' 이라는현시대의요청에부응할수없었을뿐만아니라, 향후전인의학으로서의요가에도부합하기어려운난점을안고있다. 요가가현재뿐만아니라미래사회에서도하나의문화로서그의미를유지하려면무엇보다도아유르베다의콘텍스트에서요가가논의되고실천될필요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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