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거룡 ** Ⅰ 머리말. Ⅱ 아유르베다와요가에서신체와마음의유기적인관련. Ⅲ 고전요가에서아사나와마음치유. Ⅳ 아유르베다의 3 도샤이론에의거한요가테라피. Ⅴ 맺는말. 요약문 [ ] 본논문의목적은요가의아사나 (āsana) 수련을통하여기대할수있는마음치유의원리를규명하는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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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이거룡 ** Ⅰ 머리말. Ⅱ 아유르베다와요가에서신체와마음의유기적인관련. Ⅲ 고전요가에서아사나와마음치유. Ⅳ 아유르베다의 3 도샤이론에의거한요가테라피. Ⅴ 맺는말. 요약문 [ ] 본논문의목적은요가의아사나 (āsana) 수련을통하여기대할수있는마음치유의원리를규명하는것이다. 지금까지아사나수련은대개신체수련또는신체적인질환의치유효과와관련하여논의된경향이있었다. 그러나빠딴잘리 (Patañjali) 의고전요가에서아사나는그자체로마음치유의측면을지닌다. 전통적으로치유를위한요가수련은아유르베다 (Āyurveda) 와유기적인관련을지닌다. 요가수련프로그램에는수련자의신체적, 정신적체질이고려되어야하며, 요가테라피 (yoga-therapy) 의적용과정에서핵심은아유르베다체질에의거한개별적인접근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아유르베다는신체의체질과마음의체질을구분하고있지만, 또한이둘의상호관련을인정한다. 즉신체적도샤 (doṣa) 는정신적도샤와유기적인관련을지닌다. 또한신체와마음의상호유기적인관계로볼때, 신체수련과마음수련은불가분의관계를지닌다. 즉아사나는단지신체수련이아니라마음수련의측면을지니며, 또한명상은기본적으로마음수련이지만그럼에도신체에영향을미친다. 신체의각부위는특정도샤와관련을지니며, 요가아사나를통하여이 * 이논문은 2014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4S1A5A2A ). ** 선문대학교글로컬통합대학원자연치유학과교수, 나디 - 프리모연구소 (Nāḍi-Primo Research Institute) 소장, leeashram@hanmail.net
2 6 51 부위를압박하고자극함으로써특정도샤의증가나균형을도모할수있다. 그러나아사나수련이신체적도샤의균형을도모하고마침내마음작용의억제를위한수련으로이어지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아사나수련의전과정에서 바라봄 ( 觀 ) 이병행되어야한다. 바라봄과집중이그대상에미치는영향은오늘날양자역학에서말하는 관찰자효과 로설명될수도있다. 본논문에서는아유르베다체질이론에의거한요가아사나 (āsana) 1) 수련의마음치유원리를규명하고자한다. 지금까지국내학계에서아사나수련은대개신체수련또는신체적인질환의치유효과와관련하여논의된경향이있으며, 스트레스등의심리적인질환은명상과관련짓는것이일반적이었다. 2) 물론명상은마음치유의직접적인수단이될수있다. 그러나고전요가에서아사나는그자체로마음치유의측면을지닌다. 이것은무엇보다도 요가수뜨라 (Yoga-sūtra) 에소개된아사나의정의 (2.46), 완성을위한방법 (2.47), 아사나통달의결과또는성취 (2.28) 에서읽을수있다. 특히 심한노력을완화함 으로써아사나가완성된다고말한 요가수뜨라 의언급은아사나의마음치유라는측면에서중요 1) 국내에서 āsana 는대개 좌법 또는 체위법 으로번역된다. 앞의것은호흡수련이나명상을위한정좌법이라는의미가강하며, 뒤의것은역동적인신체동작으로서의자세 (posture) 를가리킨다. 본논문에서 아사나 는이둘을모두포함하는의미로사용된다. 2) 요가수뜨라 1.2 에서요가가 마음작용의억제 로정의되는점, 2.28 이하에서논의되는 8 지분요가중에총제가포함된점등으로보면, 요가는곧명상이라고할수있지만, 국내에서는요가 ( 아사나 ) 와명상을구분하는경향이있다.
3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7 한의미를지닌다. 또한이것은자극적이고극단적인아사나수련이주를이루는우리나라요가수련현장에서도참고할만한지침이다. 3) 전통적으로치유를위한요가수련은아유르베다와유기적인관련을지니는것으로이해된다. 이점은이미 요가수뜨라 와이에대한비야사의주석에서볼수있다. 예를들어, 요가수뜨라 1.30에서는요가수련의 9가지장애 (antarāya) 중하나로질병 (vyādhi) 을들고있는데, 비야사는아유르베다의지식에의거하여질병을정의하고있다. 병이란 [ 생리적 ] 요소 (dhātu), 분비물 (rasa), 감관 (karaṇa) 이균형을이루지못한것이다. 4) 여기서생리적요소는 풍 ( 風 ), 담즙, 점액따위 를가리키며, 5) 이세가지는아유르베다의 3도샤 (doṣa), 즉바따 (vata), 삣따 (pitta), 까파 (kapha) 에해당한다. 6) 또한여기서질병의발생원인을세도샤의불균형으로보는것도아유르베다의관점 7) 과일치한다. 하타요가쁘라디삐까 (Haṭhayogapradīpikā) 제5장 8) 에는질병과관련하여요가와아유르베다의직접적인관련이다수언급된다. 부주의하게요가수련을하는사람은바따 (vata) 등이생긴다. 9) 하타요가 3) Govindan(2000:115) 은 요가수뜨라 2.46 의아사나에대한정의를설명하면서다음과같이말한다. 오늘날의요가수업에서, 흔히이완과견고함및안락함에대한 [ 빠딴잘리의 ] 강조가상실되고, 에어로빅이나춤등과같은것들과결합되며, 강조점이항상보다더어려운자세들로이동한다. 4) 비야사 (2010) p ) 비야사 (2010) p. 63, 각주 51. 6) 3 도샤에대해서는이거룡 (2013) pp 참조. 7) CS. sū. 20.4; 내생적인질병은 vāta, pitta, śleṣmaṇa 의불균형에서기인한다. (vol.1, p. 361). 8) 널리알려진 Haṭhayogapradīpikā 는각각 āsana, prāṇāyāma, mudrā, samādhi 를다루는 4 개의장 ( 章, upadeśa) 으로구성되어있지만, 1998 년 Kaivayadhama (Lonavla) 에서출판된 Critical Edition 은요가치료 (yoga-cikitsa) 에관한제 5 장을포함하고있다. 9) pramādī yujyate yastu vātādistasya jāyate/(hp( ) 5.1).
4 8 51 쁘라디삐까 에이와같은언급이있다는것은당시부주의한수련으로인하여질환에시달리는수련자들이많았다는것을의미한다. 10) 특히치유를위한요가는아유르베다와밀접한관련을지닌다. 요가테라피가강조될때, 우리의관심사는자연히아유르베다로향하게된다. 11) 개인의신체적인체질과정신적인성향을파악하는것은요가테라피의전제조건이라해도무방하며, 이를위해서는우선아유르베다의도샤이론에대한이해가요청된다. 아유르베다는전인적 (holistic) 치유체계의일환으로식이요법, 약초, 신체수련, 조식, 명상등을활용하며, 이러한요법들은신체와마음및영혼과관련된요가의수련과맞물려있다. 대체로아유르베다는신체적인건강유지를위하여필수적인외부세계에대한이해와양생법을제시한다. 이에비하여요가는신체적인건강보다는마음작용의억제와이를통한영적인완성에초점을둔다. 12) 그러나이와같은강조점의차이는단지상대적인것에불과하다. 아유르베다는단지신체적인건강만추구하는것이아니라인생의네가지목적 (puruṣārtha) 13) 중의하나로해탈 (mokṣa) 을인정하며, 이점에서요가와크게다르지않다. 동일한목적을추구한다는점에서, 요가는아유르베다의일부였다. 14) 아유르베다는신체적 (śarīraka) 도샤와정신적 (mānasika) 도샤를구분하고있지만, 15) 또한이둘의상호관련을인정한다. 16) 신 10) 김재민 (2011) p ) Frawley(2006) p ) Stiles(2009) p ) 힌두교전통에서는사람이학생기, 가주기, 임서기, 유행기로구성되는삶을통하여 artha( 富 ), kāma( 욕망 ), dharma( 의무 ), mokṣa( 해탈 ) 의네가지를성취하는것을이상으로여긴다. 14) Mishra(2004) p ) 짜라까상히따 에따르면, 인체에는두가지유형의도샤 (doṣa), 즉신체와
5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9 체적도샤와정신적도샤의긴밀한관계는아사나수련과명상수 련의상호유기적인관련을의미한다. 다시말하여, 아사나수련은 신체적인건강이나질병치유와관련을지닐뿐만아니라마음작 용의억제를도모하는수련일수있으며, 나아가서는마음치유의 일환으로활용될수있다는것이다. 아사나수련의일차적인목적 은신체적도샤의균형을도모하는것이라고할수있지만, 궁극 적으로는이를통하여마음작용의억제를위한것이며, 이것은고 전요가수련체계에서아사나가 8 지 ( 支 ) 의한지분 (aṅga) 이라는점 에서도분명하다. 우선제 2 장에서는요가치료의핵심이라고할수있는신체와마 음의유기적인관련을규명한다. 대개신체수련으로알려진아사 나수련이마음치료에적합할수있는가능성은신체와마음을연 속적인것으로보는요가의인간이해와관련을지니기때문이다. 심신의유기적인관련을토대로하는요가치료는서양의학으로 대처하기어려운만성질환에대한대안이될수있는가능성을지 닌다. 제 3 장에서는 요가수뜨라 에서정의되고이해되는 요가아사나에의거하여아사나의마음치유가능성에대한문헌 적인근거를규명한다. 요가수뜨라 2.47 에따르면, 심한노력의 완화와무한한것에대한몰입으로아사나가완성된다. 17) 여기서 우리는아사나 ( 좌법 ) 수련에서마음의중요성을읽을수있으며, 또 한아사나를통한마음치료의가능성을짐작할수있다. 제 4 장에 관련된 (śarīraka) 도샤와마음과관련된 (mānasika) 도샤가있다. 앞의신체의도샤는바따 (vata), 삣따 (pitta), 까파 (kapha) 의셋이며, 육체에손상을가한다. 뒤의마음의도샤는라자스 (rajas) 와따마스 (tamas) 의둘이며, 마음을오염시킨다. 샤리라까도샤와마나시까도샤는긴밀하게관련되어있으며, 하나속의변화는다른하나속의변화를야기한다 ( CS. śā ). 도샤에의하여육체와마음에왜곡이일어날때질병이발생한다. 이둘에서왜곡이없다면질병은없다. 16) 이에대해서는제 iv 장에서다시논의된다. 17) 이거룡 (2017) pp
6 10 51 서는우선신체적균형을도모하는아사나수련의원리를논의한 후에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를규명하고자한다. 아유르베다와요가의인간이해에서가장큰특징은신체와마음의상호의존적인관계를인정한다는것이며, 18) 이점에서아유르베다와요가는심신이원론을토대로하는서양의학의난점을극복할수있는가능성을지닌다. 데카르트 (Descartes, 17세기 ) 에의하여확립된심신이원론은그후철학에서 실체들의단절 이지니는문제점을극명하게드러냈을뿐만아니라, 19) 서양의학에도지대한영향을미쳤다. 데카르트는신체와마음을분리해서몸만을과학 ( 의학 ) 의영역에남기고마음은종교에위임하는결과를초래했다. 20) 화가나면금방얼굴이경직되고호흡이거칠어지는것처럼, 어떤심리적인자극이우리의신체상태에영향을미친다 18) Kuvalayananda(1993) p ) 데카르트는 실체란자신이존재하기위해다른어떤것도필요로하지않고독립적으로존재하는것이라고정의한다 ( 박삼열 2010:137). 그가절대적실체로서신이외의상대적실체로받아들인정신과물체는완전히배타적인실체이며, 이둘은서로화합할수없는사유와연장을지닌실체들이다. 데카르트에게인간의육체는하나의연장된실체이기때문에물질세계의기계론적법칙에따라움직여야하고, 인간의정신은사유실체이기때문에그러한법칙에지배받지않고, 정신의자유로운의지와결정에따라야한다. 이때문에한인간은두개의다른법칙즉기계적세계의법칙과정신세계의법칙을동시에따라야하는모순된결과에직면하게되었다 ( 박삼열 2010: ). 20) 신경희 (2014) pp. 7-8.
7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11 는것은일상적인경험이다. 그럼에도서양의학에서는신체에대한마음의작용또는신체와마음의상호관련성이오랫동안무시되어왔다. 이에비하여아유르베다와요가전통은신체와마음의존재론적연속성을인정하는 심신의학 (mind-body medicine) 이다. 이두전통에서 몸 (śarīra) 은단지신체 (physical body) 뿐만아니라마음 (citta) 도포함하는말이다. 서양철학전통은신체와마음을분리된것으로간주하는경향이지배적이었지만, 아유르베다 -요가전통은신체와마음을심리- 물질적기능을지니는연속체로간주한다. 몸을구성하는요소들은모두원질 (prakṛti) 의산물이라는점에서동일하며, 이런의미에서신체뿐만아니라마음도물질적이다. 단지신체가거칠고성긴물질이라면마음은미세하고민감한물질일뿐이다. 21) 아유르베다와요가는신체와마음뿐만아니라영혼까지도포함하는 3차원적인간개념에토대를두고있으며, 22) 신체- 마음- 영혼에대한치유와돌봄이고려된다는점에서아유르베다 -요가는통합의학 (integrative medicine) 이다. 23) 요가테라피의토대가되는 5 겹몸이론 ( 五藏說, pañcakośavāda) 24) 은신체와마음의연속성을단적으로드러내는예다. 이에따르면, 진아를중심으로안에서부터환희 (ānanda) 로이루어진몸, 식 ( 識, vijñāna) 으로이루어진몸, 의근 ( 意根, manas) 으로이루어진몸, 음식 (anna) 으로이루어진몸이있다. 여기서각겹의몸은그바깥에있는 몸의체화된자아 (śārīra ātmā) 로이해되고있으며, 이것은각겹의몸이상호 21) 데카르트의이원론이 정신 - 물체 ( 육체 ) 이원론 이라면, 상키야 - 요가의이원론은 영혼 (puruṣa)- 몸 ( 마음과신체 ) 이원론이다. 22) sattvamātmā śarīraṃ ca trayaṃ etat tridaṇḍavat//(cs. sū.1.46). 23) Singh(2009) p. vi. 24) Taittirīya-upaniṣad, ; Radhakrishnan(2007) pp
8 12 51 유기적으로관련되어있다는것을의미한다. 이다섯겹의몸은진아가경험적자아 (ego, jīvātman) 로현현하는다섯겹의에너지 ( 물질 ) 차원으로볼수있다. 25) 아유르베다에서도신체와마음또는신체적인질환과정신적인질환의유기적인관련이강조된다. 신체와마음은질병과행복의토대를구성한다. [ 시간, 심리적기관들, 감관의대상의 ] 균형잡힌사용은행복의원인이다. 26) 즉신체와마음은둘이함께또는독자적으로질병과행복의토대가된다는것이다. 짜라까 (Caraka) 에따르면, 신체적도샤와정신적도샤는서로긴밀하게관련되며, 하나가다른하나에변화를야기한다. 27) 즉마음과신체사이에는내적인상관관계가있으며, 따라서마음과신체는서로의도샤에영향을받는다. 28) 신체는 3도샤들 (vata, pitta, kapha) 뿐만아니라정신적인도샤들 (rajas, tamas) 의영향을받으며, 마음은동질 (rajas) 과암질 (tamas) 뿐만아니라 3도샤의영향을받는다. 정신적인도샤들은신체적인도샤들을자극하며, 그반대도마찬가지이다. 이로써각각정신적인질환과신체적인질환의발생을야기한다. 29) 요가와아유르베다의인체이해에서한가지중요한특징은오관의중요성에대한강조이다. 요가수뜨라 에서제감 ( 制感, pra- 25) 이거룡 (2013) pp ) śarīraṃ sattvasaṃjñaṃ ca vyādhīnāmāśrayo mataḩ/ thatā sukhanāṃ yogastu sukhanāṃ kāraṇaṃ samaḩ//(cs. sū. 1.55). 27) Srikantha(2003) p ) 이와같이어떤질병의원인은정신적인도샤와신체적인도샤의상호관련속에서파악되어야한다. 이둘중에서하나는주된 anuvandya) 원인이되며다른하나는부차적인 (anubandha) 원인이된다. 만일어떤질환의주된질환이신체적인것이며, 정신적인질환이부차적이라면, 신체적인질환을다룸으로써정신적인질환도완화된다. 그반대도마찬가지이다 (Dwivedi 1988 p. 39). 29) CS. śā
9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13 tyāhāra) 은 8지 (aṣṭaṅga) 요가의한지분 ( 持分 ) 이며, 그것은조식 ( 調息 ) 과총제 ( 總制, saṃyama) 의연결고리라고할수있다. 또한아유르베다가 삶 (āyus) 의지혜 (veda) 로정의될때, 여기서삶은신체 (śarīra)- 마음 (sattva)- 영혼 (ātman) 및감각기관 (indriya) 으로구성된 4차원적실체로간주된다. 30) 아유르베다에서감관은생명을구성하는세번째주요구성요소로정의된다. 짜라까는감각기관을질병의핵심적인원인으로간주한다. 31) 이와같이요가와아유르베다에서감관의중요성이강조되는것은감관이인간과세계 ( 환경 ) 을매개하는관문이되기때문이다. 아유르베다와요가는신체와마음의존재론적인연속을인정할뿐만아니라, 인간과세계 ( 환경 ) 의상호유기적인관련을인정한다. 세계와인간의동일 (loka-puruṣa-sāṃya) 은아유르베다에서질병과건강의원리를설명하는기본전제가된다. 32) 아유르베다에따르면, 세계와인간사이의상호작용은지식 (vidyā), 감관 (indriya), 우주의리듬 (kāla) 에의하여이루어지며, 이세가지가모두균형상태를유지할때건강하다. 또한이세가지중에서도특히감관이중요하며, 짜라까는질병가운데 70% 는감관을통하여들어오는것으로본다. 33) 바가바드기따 (Bhagavadgītā, ) 에서다섯가지감관의통제가수행의핵심으로강조되는것도같은맥락에서이해될수있을것이다. 30) śarīrendrriya-sattvātma-saṃyogo dhāri jīvītam/(cs. sū.1.42). 31) 짜라까에따르면, 건강을해치는감관의부적절한접촉 (asātmyendriyārtha) 에는 3 가지가있다. 대상과의과다한접촉 (atiyoga), 그릇된접촉 (mithyayoga), 접촉없음 (ayoga) 은발병의원인이된다 (CS. sū. 11). 32) 김선미 (2015) p ) Lad(2005) pp
10 14 51 요가수뜨라 에서아사나에대한직접적인언급은 에서볼수있다. 이중에서 2.46은아사나의정의, 2.47은아사나가완성되는과정과방법, 2.48은아사나의통달이가져오는결실또는성취를다룬다. 견고하고안락한것이아사나이다. [ 아사나는 ] 심한노력의완화와 무한한것 34) 에대한몰입에의해서 [ 완성된다 ]. [ 수행자는 ] 그때문에 상반하는것들에의해굴복당하지않는다. 35) 본래아사나라는말은요가수련자가앉는자리를가리키는용어였다. 36) 즉수련자가앉는자리의표면이견고하고안락해야한다는것이다. 이것은 바가바드기따 (6.11) 에서요가수련자는깨끗한곳에너무높지도않고너무낮지도않은좌대를확고히고정하고그위에꾸샤 (kuśa) 풀과사슴가죽과헝겊을차례로포갠좌석에앉는다는의미에서의아사나이다. 그러나 요가수뜨라 (2.46) 에서의아사나는보다기술적인의미에서의아사나, 즉 8지 ( 支 ) 의하나로서의좌법또는자세 (posture) 를의미한다. 즉 요가 34) ānanttya-samāpatti 는모든나가 (nāga, 뱀 ) 의우두머리인 Ananta 에대한명상 이라는의미로해석되기도한다. 힌두교신화에따르면, Ananta 는우주를떠받치고있는뱀이다. 아난타는틀고있는똬리속에태양을담고있으며, 이로써우주가흔들림없이고요함과균형을유지하게한다. 이런점에서 Ananta 의똬리는등지 ( 等止 ) 의상징일수있다. 35) sthirasukham āsanam// rayatnaśaithilyānanta-samāpattibhyām// tato dvandvānabhighātaḩ// 36) Feuerstein(1990) p. 33.
11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15 수뜨라 에서아사나는 연화좌등과같은신체적인자세에서수련자가앉는과정과방법 37) 으로정의된다. 그러나 요가수뜨라 2.47에서는 심한노력의완화 (prayatnaśaithilya) 와 무한한것에대한몰입 (ānantasamāpatti) 에의해서아사나가완성된다고함으로써, 아사나의심리적인측면을강조하고있다. 즉아사나가완전해지기위해서는긴장이수반되는의지적인노력의완화와무한한것에대한명상이요청된다는것이며, 이것은아사나가긴장완화와몰입이라는심리적인측면과관련된다는것을의미한다. 이와같은이해는 요가수뜨라 1.2에서정의된 마음작용의억제 로서의요가가아사나수련에도그대로적용된다는것을의미한다. 짜라까상히따 에도신체수련 (dehavyāyāma) 과관련하여 심한노력의완화 와유사한원칙이제시된다. 바람직하고신체적인굳건함과강함을가져올수있는그와같은 신체동작은신체수련으로알려진다. 이것은적당하게행해져야한 다. 38) 위의인용구에서보는것처럼, 짜라까또한신체수련은적당하게 (mātrayā) 행해져야한다는원칙을제시하고있다. 39) 모든형태의수련에서아유르베다의원칙은절대로자기능력의절반이상을시도하지말아야한다는것이다. 40) 짜라까상히따 에서말 37) YS(Ⅱ) p ) sarīraceṣṭā yā ceṣṭā sthairyārthā balavardhinī/ dehavyāyāmasaṃkhyātā mātrayā tāṃ samācaret//(cs. sū. 7.31). 39) 또한짜라까에따르면, 신체수련은가벼움, 일할수있는능력, 견고함, 불편함에대한저항력, 도샤의경감을가져오며 (CS. sū. 7.32), 지나친성교와근력운동및걷는여행때문에쇄약해진사람, 분노, 슬픔, 공포에사로잡히거나탈진한사람, 어린아이, 노인, 바따체질의사람및말을많이하는직업의사람에게는금지된다 (CS. sū ).
12 16 51 하는신체수련에서의적당함또는절제는 요가수뜨라 2.47에서아사나수련과관련하여언급되는 심한노력의완화 와상통한다. [ 아사나 ] 는심한노력의완화와무한한것에대한몰입에의해서 [ 이루어진다.] 즉아사나가견고하고안락하게되기위해서는우선긴장이수반되는의지적인노력이완화되어야한다는것이다. 이에비야사는심한노력을완화함으로써아사나가완전해지며, 이로써사지의떨림이더이상일어나지않는다고했다. 만일아사나수련에서과도한노력이개입된다면, 그것은몸의흔들림이나떨림을야기하기때문에, 아사나는견고해질수없다. 오직그와같은과도한동작을삼감으로써아사나는견고하고안락하게된다. 41) 위에인용된 요가수뜨라 2.48은아사나를통달함으로써얻는결실을말하고있으며, 여기서 상반하는것들 (dvandva) 에의해굴복당하지않는다. 고한것은신체적인측면뿐만아니라심리적인측면도포함하는것으로이해할수있다. 물론비야사는이경문을주석하면서 요가수뜨라 의 상반하는것들 에대한예로 추위와더위 (śīta-uṣṇa) 등 을들고있지만, 상반하는것들의범주를반드시신체적인것에만한정시킬이유는없다. 후대의주석가들중에는 상반되는것들 또는추위와더위 등 ( 等 ) 에신체적인것뿐만아니라정신적인것들을포함시키는주석가도여럿있다. 예를들어, 사다쉬벤드라사라스와띠 (Sadāśivendra Saraswati) 는 상반하는것들 의범주에 즐거움과고통, 명예와불명예 를포함시키고있으며, 42) 스와미싸치다난다 (Sri Swami Satchida nanda) 는 2.48을주석하면서칭찬과비난, 이익과손실을 상반하는것들 의범주에포함시키고있다. 43) 또한야다브 (Seema Rani 40) Svoboda(1989) p ) 이거룡 (2017) pp ) YS(Ⅱ) p. 587 에서재인용.
13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17 Yadav) 는 2.48에대한 22개의관련주석을검토한후에, 상반하는것들 의주요내용으로 추위와더위, 즐거움과고통 (sukhaduḥkha), 명예와불명예 (māna-avamāna), 욕망과증오 (kāma-kro dha), 배고픔과갈증 (kṣut-tṛṣṇa/pipāsā) 을들고있다. 44) 야다브의연구는 요가수뜨라 2.48에서아사나의완성을통하여얻는성취가신체적인것보다는오히려정신적인것에중점이있다는것을보여준다. 45) 오늘날널리성행하는하타요가에서아사나는신체수련으로이해되고있으며, 또한요가테라피에서도아사나는신체적인질환과관련하여논의되는것이일반적이다. 그러나 요가수뜨라 에서설명되는고전요가의아사나는신체적인근력이나유연성보다는마음작용의억제와직접적인관련을지니는것으로이해될필요가있다. 고전요가에서신체의유연성은거의또는전혀통달과무관하다. 요가통달자는자신의신체와마음이감각의흐름들의영향에서자유로운사람이다. 46) 다시말하여, 아사나를포함하는요가수련의전과정은감각에반응하는마음작용의억제를위한것이며, 이런점에서요가는곧명상이다. 감각에대한마음의반응은근심과공포또는무기력이라는마음작용을만들어내며, 이와같은마음작용들은스트레스와고통으로전환된다. 적어도고전요가에서요가에통달한다는것은감각들에대한마음의반응을억제하고이에대하여초연해지는것을의미한다. 43) 싸치다난다 (2006) p ) Yadav(2014) pp ) 하타요가의주요문헌인 HP(Ⅰ) 1.17 에는아사나가 안정, 건강, 사지의가벼움 을준다는언급이있다. 이에대하여 주석가인브라흐마난다에따르면 안정 (sthairyam) 은 신체의견고함 뿐만아니라산란한마음이없어진상태를의미하고 건강 역시신체적인건강보다는 산란한마음이없는것 ( 박영길 2013:124) 을의미한다. 46) Stiles(2009) p. 91.
14 18 51 요가수뜨라 의 8지요가에서아사나와조식 ( 調息, prāṇāyāma) 은제감 ( 制感, pratyāhāra) 의전단계이며, 제감은총제 ( 總制, saṃyama) 의전단계이다. 아사나의핵심을견고하고안락한것으로규정하는 요가수뜨라 2.46으로보면, 아사나수련은곧 불안정 과 불편함 의원인을제거하는과정으로규정할수있다. 47) 또한신체와마음의연속이라는관점에서보면, 아사나는마음의불안정이나긴장의해소와관련된다. 아사나는크게자세를매는동작, 자세를정지하는동작, 자세를푸는동작으로나눌수있는데, 요가수뜨라 는이전체과정에서개입되는노력을의식적으로최소화해야아사나가완성된다고말한다. 아사나의완성을위한 요가수뜨라 의지침은다른신체적인운동에도그대로적용될수있다. 대개의신체적인운동에서익숙해지고통달한다는것은곧각동작에서의식적인 노력을완화하는 과정과관련된다. 예를들어, 능숙한운동선수들은초심자들보다신체를사용함에있어서능률적이다. 능숙한선수들은운동동작에서근육을보다적게긴장시키는방법을알고있으며, 이로써의지적인힘을적게사용하고도오히려더욱강력하고효과적인결과를만들어낸다. 초심자들은능숙한선수들보다부상을당하기쉽고, 스트레스, 긴장, 피로를야기하기쉽다. 이것은아사나수련에서도동일하다. 능숙한수련자는각동작에서심한노력을완화하고긴장을이완함으로써오히려더욱원기를회복할수있다. 실천적인관점에서보면, 아사나수련과정에서심한노력의이완은여러단계를거치면서진전된다. 아사나수련의첫번째단계는통증없이그자세들을하는것이다. 이단계에서수련생은의지적인노력을느끼는것에서부터긴장및통증에이르는스펙 47) Stiles(2009) p. 87.
15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19 트럼에대한분별을얻는다. 요가아사나동안분명히의지적인노력이있다. 48) 만일그렇지않다면, 빠딴잘리는 심한노력을완화 라는어구를사용하지않았을것이다. 이첫단계의수련은요가아사나를외적형태의자세가아니라내적인성찰이라는조망을가능하게한다. 대개아사나수련의초기에경험하는오류는 무리를해서라도동작을더강하게해야효과가있다 는생각이다. 그러나앞에서논의한 요가수뜨라 의지침에따르면, 아사나수련에서는 보다많은것이보다더좋은것 이라는일반적인통념이그대로적용되지는않는다. 왜냐하면아사나는신체적인외양에초점을둔수련이라기보다는오히려내적인성찰에가깝기때문이다. 2.47에서분명하게언급하고있는것처럼, 아사나는심한노력을통하여보다유연하고강력한신체를실현하는것이라기보다는심한노력을 완화함 으로써긴장을풀고영원한것에대한명상으로완성되는수련과정이기때문이다. 아사나수련의중심이외적인자세에서내적인성찰로전환될때, 그것은삶의모든행위들을추동하는마음가짐에중요한시사점을던진다. 아사나수련에서내적인성찰은요가를체조등과같은경쟁적인스포츠로부터구별하는핵심적인측면이다. 내적인성찰로서의아사나는삶속에서지나친노력의결과로나타날수있는심리적인스트레스상황에대한예방적인처방이될뿐만아니라, 이미심각하게마음의동요가일어난경우에도적용할수있는처방이된다. 요즘우리주변에는스트레칭과크게다르지않은정체불명의 48) Vacāspati 에따르면, 신체를유지하는자연스런노력은요가자세의이유가아니다. 왜냐하면그것을권하는것은무의미할것이기때문이다결과적으로어떤특정한자세를수련하는사람은자연스런노력의이완이라는노력에의지하지않을수없다 (Yardi 1979:194).
16 20 51 요가가많다. 아사나가극단적이고자극적으로변하고있으며, 근육과관절의이완에만초점을두는경향이두드러진다. 이것은아사나를내적인성찰이아니라외면적인자세로보는경향과관련된다. The Healing Path of Yoga의저자인데비 (Nischala Joy Devi) 는오늘날의요가경향을다음과같이말한다. 요가는대중적이지만, 대중적인것은요가가아니다. 49) 만일빠딴잘리에의하여정의된요가를성취하고자한다면, 요가수뜨라 의지침에따라서아사나수련을할필요가있다. 내적성찰로서의아사나수련이진전되면, 점차아사나수련중에신체에가해지는의지적인노력의강도를느낄수있게된다. 물론이러한경험이가능하려면, 우선신체의어떤부위에의지적인노력이가해지고있는가를알아차릴수있어야한다. 초심자는여전히아사나수련중에통증을느끼기때문에의지적인노력이가해지는부위를비교적쉽게알아차릴수있다. 이과정에서그는허용해야할감각과억제해야할감각을익힐필요가있으며, 그래야신체가점점통증을느끼는상태에서편안한상태로전환된다. 이에비하여익숙한수련자는아사나를하는동안통증이아니더라도스트레칭또는토닝 (toning) 하고있는특정근육의감각을쉽게알아차릴수있을것이다. 빠딴잘리의정의로본다면, 아사나수련에서우리는다소의의지적인노력을느끼겠지만, 그럼에도견고함과안락을유지하는지점에서이완할필요가있다. 보다구체적으로말하여, [ 좌법의경우, 신체의 ] 세부위 ( 척추, 목, 머리 ) 를곧추세워유지하는데필요한기본적인노력외에다른모든노력은이완되어야한다. 50) 아사나수련에서긴장과노력은어떤동작을취하고유지하기위 49) Stiles(2009) p. 89 에서재인용. 50) YS( ) p. 578 에서재인용.
17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21 하여필수적인부위에만적용되어야한다. 스틸레스 (Mukunda Stiles) 에따르면, 가능한의지적인노력의 70% 정도가빠딴잘리의 심한노력의완화 에합당하다. 51) 최대치로의지적인노력을가하면, 이에대한반작용으로상반된방향의과도한신체적에너지가발생한다. 해부학을배우는것은근골격계의구조와기능에대한보다명료한이해에도움이되지만, 아사나수련에서우리의동작을실제로지배하는것은근골격계의구조와기능이아니라내적인의도라고봐야할것이다. 아사나수련에서의지적인노력을이완하여견고하고안락하게하려는의도를통하여마음은신체의움직임들에대한집착에서점점자유로워지게된다. 이과정에서수련자는신체적인동작들에서일어나는미세한진동을느낄수있어야하며, 이를위해서는초연한민감성이필요하다. 아사나수련중에근골격계각부위의미세한진동을자각할때, 그것은수련자의관심을존재의보다미세한차원으로옮겨놓는다. 이로써아사나수련은지속적으로신체적인이완을깊게하는과정을통하여심리적인불안을해소하는수련이되며, 이것은일상생활의스트레스를완화하고이로부터벗어남에있어서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치유를위한요가수련프로그램은수련자의체질, 건강, 성, 나 이, 기질, 관심사, 정신적성향등에따라서디자인될필요가있 51) Stiles(2009) p. 89.
18 22 51 다. 요가테라피의적용과정에서핵심은 개별적인접근 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52) 신체적으로허리통증을앓고있는환자들에대한전체국가적인고찰에서요가테라피는통증완화에가장효과적인것으로입증되었다. 조사대상의 93% 는요가가장기간의도움에탁월한효과가있다는것을발견했다. 가장크게도움이된사람들은전문적이고개인화된요가지도로시작했다. 53) 아유르베다체질의학의관점에서보면, 요가테라피에서개별적인접근은지속적인고요함을함양하는명상뿐만아니라신체적인아사나수련에도매우중요하다. 개별적인접근방식은신체적인건강과영적진화모두에서아주필요하다는것이다. 수련자의체질적인불균형을진단할수있다면, 요가지도자는수련에서얻을수있는가장유익한지도방법을처방할수있을것이다. 수련자의체질에따라서아사나수련프로그램을마련하는능력은요가테라피와관련하여요가지도자가갖추어야할가장중요한자격조건이라해도무방하다. 아유르베다는신체적체질과정신적체질을구분하고있지만, 이둘은상호밀접한관련을지닌다. 신체적도샤가상키야 25원리 (tattva) 중에서 5조대요소 (mahābhūta) 와직접관련되며, 정신적도샤는원질 (prakṛti) 의구성요소인 3구나 (guṇa) 와관련된다는점에서보면, 신체적도샤와정신적도샤의상호관련은자명하다. 왜냐하면신체적도샤를구성하는 5조대요소는정신적도샤의토대가되는 3구나의산물이기때문이다. 정신적도샤를결정하는 3구나가신체적도샤에영향을준다는것은우리의일상적인경험이다. 예를들어, 마음에동질성분이증가하면조바심이생기고심지어는쉽게분노가일어날수도있는데, 이러한마음상태는신 52) 남인도의위대한요기 T. Krishnamacharya 에따르면, 요가의비결은요가를개인에게각색하는것이다 (Stiles 2009:166). 53) Klein(1985) pp
19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23 체적도샤중에서바따와삣따를악화시킬가능성이높다. 또한마음에암질성분의증가는신체에까파를악화시킴으로써신체에영향을준다. 54) 본장에서는우선신체적도샤의균형을도모하는아사나수련의원리를논의한후에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를규명하고자한다. 1. 신체적도샤의균형을도모하는아사나수련의원리 요가수련에서균형이지니는일차적인의미는 정지 라고할수있다. 즉신체든마음이든균형이잡힐때는흔들림이없지만, 균형을상실하면흔들리고산만해진다. 요가수뜨라 의관점에서정지는곧마음작용의억제와관련된다. 아사나수련에서프로그램구성원리의핵심은척추를중심으로전후, 좌우, 상하의균형을고려하는것이다. 아사나수련에서신체의균형, 특히좌우의균형이강조되는것은그것이이다나디 (iḍā-nāḍi) 와삥갈라나디 (piṅgalā-nāḍi) 의균형에토대가되기때문이다. 이다나디와삥갈라나디가균형을이룰때수슘나나디 (suṣumṇā-nāḍi) 로쁘라나 (prāṇa, 氣 ) 가상승하며, 이때비로소마음작용이멈춘다는것이하타 (haṭha) 요가의경험론적인결론이다. 요가에서수련의원리중하나는우선동질성분으로암질성분을일깨워서순질성분으로전환시키는것이다. 55) 동질성분으로암질성분을일깨우는가장직접적이고구체적인방법은접촉을통한자극이라고할수있다. 물론접촉은수련의종류와차원에따라서다르게나타날수있다. 예를들어, 신체의차원에서접촉 54) 김승희 (2010) p ) 김선미 (2015) p. xiii.
20 24 51 은피부접촉이가능하지만, 마음 ( 심체 ) 의차원에서는피부접촉이불가능하며 바라봄 또는집중이라는형태의 접촉방법 을사용한다. 이에대해서는다음절에서좀더상세하게논의할것이다. 기체 ( 氣體 ) 또는차크라의경우에는전통적으로만뜨라 (mantra), 얀뜨라 (yantra), 향 ( 香 ) 등이동질성분으로암질성분을일깨우는접촉의도구로사용되었다. 56) 요가아사나가도샤에미치는영향에대한가장일반적인원칙은어떤도샤의자리 57) 를압박하는것이며, 이때압박은접촉과자극을의미한다. 각아사나는특정도샤의자리를압박하며, 이를통하여해당도샤에영향을미친다. 예를들어, 바따도샤를자극하고균형을도모하고자한다면, 바따의자리인배꼽아래또는골반부위를압박하는자세, 즉앉아서하는아사나가권장된다. 대개전굴 ( 前屈 ) 자세들은골반부위를압박해서바따를증가시키고서늘하게만든다. 삣따의자리는심장과배꼽사이또는복강과소장이며, 따라서하복부와허리에주된영향을주는척추비틀기자세와후굴자세는삣따도샤에직접영양을줄수있다. 척추를비틀면복부를압박해서삣따를증가시키고열이나게하는효과가있다는것이다. 까파의자리는심장윗부분또는머리 (śiras) 이 56) 예외적으로물라다라 (mūlādhāra) 차크라의경우에는터치가가능하다고보는전통이있다. 이에따르면, 물라다라차크라의각성에는회음부에대한신체적인접촉과압박이활용되었다. 예를들어호흡수련을위한좌법으로달인좌 (siddhāsana) 가강조된것은아래발꿈치가직접물라다라차크라부위를접촉하고압박함으로써자연스럽게이차크라의각성에도움이된다고보았기때문이다. 심지어달인좌의경우에는가능한한얇은내의를착용하거나아예내의를입지않는것이좋다고권장된것도이런맥락에서이해될수있다. 57) 아유르베다에따르면, 3 도샤는온몸에퍼져있다할지라도, 어떤특정부위에현저하게나타난다. 이런의미에서 AH 는바따, 삣따, 까파의자리를각각배꼽아래, 배꼽과심장사이, 심장윗부분이라고말한다.(AH. sū.1.7). 한편 CS 는바따, 삣따, 까파의자리를각각방광 ( 골반부위 ), 심장부위, 머리 (mūrdhan) 로본다 (ci ).
21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25 다. 따라서교각자세 (setubandha) 나어깨서기자세 (sarvāṅga) 는까파에영향을줄수있다. 어깨서기는목부위를압박해서까파를증가시키고몸을식히는효과가있다. 그러나이와같은일반론은아사나수련현장에그대로적용되기어려우며, 보다전인적인동시에개별적인접근방식으로보완되어야한다. 왜냐하면어떤하나의아사나가도샤에미치는영향은개인에따라서반드시위에서설명한일반적인원칙과는다른방식으로나타날수도있기때문이다. 아사나가심신에미치는영향은수련생의신체적, 정신적인체질, 아사나지속시간의장단, 아사나에대한알아차림여부, 조식이나반다 (bandha) 의병행여부, 아사나를하는계절이나하루중의시간에따라서달라질수있다. 58) 하나의동일한아사나가신체의어떤부위에서는열이나게하지만다른어떤부위에서는오히려열을식힐수도있다. 예를들어, 앞으로확장하는자세 (forward extension) 는신장, 심장, 뇌, 생식기와내분비계의열을내리지만, 소화기계에는열을발생시킨다. 59) 하나의아사나도여러단계로세분하여접근할필요가있다. 아사나는세단계, 즉자세를취하는단계 (āraṃbha), 유지하는단계 (sthiti), 자세를풀고원래의상태로돌아가는단계 (visarjan) 로나누어지며, 이세단계는각기다른신체적, 심리적인효과를지닌다. 60) 바따는시작하는동작을나타낸다. 그것은어떤행위의첫 58) 아유르베다에따르면, 바따는여름에축적되고우기에악화되며가을에경감된다. 삣따는우기에축적되고가을에악화되며초겨울에경감된다. 까파는초겨울에축적되고봄에악화되며여름에경감된다 (CS. sū ). 또한노년기, 밤과낮의끝무렵, 음식이소화되고난후에바따가증가하고, 청년기, 한낮과한밤중, 음식이소화중인시간에삣따가증가하며, 유년기, 아침과초저녁, 식사후에까파가증가한다 (AH. sū. 1.8). 59) Geeta(1987) p ) Geeta(1987) p. 43.
22 26 51 동작과관련된다. 예를들어, 아사나수련중에새로운자세를시작할때, 바따가증가한다. 따라서자세를취하는단계에서는호흡과일치하여동작을시작함으로써바따의악화를막을필요가있다. 일단동작이진행되면, 중간단계는삣따를나타낸다. 자세를유지하는과정은체내의따뜻함과순환을자극한다. 삣따가악화되는것을막기위해서는아사나수련에서다른사람과비교하지않아야한다. 흔히삣따는경쟁심에의하여증가하는경향이있기때문이다. 까파는하나의아사나수련이완성되는마지막주기이다. 그것은동작을시작하고유지한상태가다시고요한상태로돌아갈때까지, 스태미나를증장하고유지하는과정이다. 까파는고요함에의하여증가된다. 하나의아사나수련과정에서 3도샤의순환은하나의원형을형성한다. 어떤자세를취하고유지했다가풀때, 그마지막부분에서아사나에의하여생성된효과가결정된다. 잠들기직전의마음상태가수면전체의질을결정하는것처럼, 하나의아사나를마칠때그동작을어떻게종료했느냐에따라서신체조직이기억하는내용과그강도가결정된다. 그동작이강하게끝날때, 신체는그동작을분명하게기억하며, 아사나수련을통하여변화된상태는새로운현실이된다. 아사나수련에서이와같은계속적인반복은신체뿐만아니라마음작용의억제와고요함을가져올수있다. 61) 2. 마음치유로서의아사나수련 아사나수련은도샤의균형을도모할수있지만, 또한역으로 61) Stiles(2009) pp
23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27 도샤의균형을교란할수도있다. 신체적도샤가균형을유지할때, 그결과는자동적으로수련자의정신적도샤의균형으로귀결된다. 그반대도타당하다. 즉정신적도샤의균형이신체적도샤의균형에영향을미칠수있다. 아사나수련이신체적도샤의균형을도모하고마침내마음작용의억제를위한수련으로이어지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수련의전과정에서 바라봄 ( 觀 ) 이병행되어야한다. 바라본다는것은집중 (dhāraṇā) 과관련되며, 집중은일차적으로선택의문제이다. 여러대상이아니라특정한하나를선택하여집중한다는것은아사나에서명상에이르기까지요가수련의핵심이다. 비야사는삼매의적 ( 敵 ) 인 산란을격퇴하기위해서는하나의원리에의존하는마음에주의를집중해야한다. 62) 고했다. 전통적으로아사나수련과정에서가장강조된것은어떤특정차크라를바라보는것이었다. 예를들어태양경배 (sūrya namaskāra) 수련을숙달하는과정은네단계로나누어진다. 첫번째단계에서는 12가지동작하나하나를정확하게배우고, 두번째단계는 12가지동작을물흐르듯이연속적으로한다. 세번째단계는동작과호흡을일치시키는것이며, 마지막네번째단계는동작과호흡을일치시키면서어떤특정차크라를바라보는것이다. 63) 아사나의각동작을익히고호흡과일치시키면서물흐르듯이 12가지동작을하는것도중요하지만, 각동작에서특정차크라를바라보는것이야말로태양경배수련의핵심이라해도과언이아니다. 전통적인방식의아사나수련과는달리, 최근우리나라요가수련현장에서는아사나수련과정에서해부학적인측면이강조되는 62) 비야사 (2010) p ) Saraswati(2003) p. 44.
24 28 51 경향이있다. 64) 이것은아사나동작중에일어나는근골격계의움직임에대한관심으로봐야할것이다. 아사나수련에서해부학적근골격계의움직임에대한관심이높아진것은, 요가가신체적건강과질병치유를위한요법으로인식되는경향과궤를같이한다. 65) 아사나수련의시작단계에서는차크라가아닌보다구체적인대상 ( 예를들어, 특정근육 ) 에집중하는방법이도움이될것이다. 그러나궁극적으로는바라봄의대상이해부학적대상에서생리학적인대상 ( 예를들어, 차크라 ) 으로, 나아가서는심리학적인대상 ( 마음작용 ) 으로옮겨가는것이고전요가의본래목적에부합한다. 이와같이아사나수련과정에서바라봄의대상이점차미세한대상으로옮겨갈때, 아사나수련은마음수련으로서의깊이와완결성을지니게된다. 66) 도샤의균형이라는관점에서볼때, 아사나수련의시작단계에서는각동작에수반되는 5조대요소의속성을바라보는것이중요하다. 5조대요소를바라보는것은곧 3도샤를바라보는것이며, 이로써도샤의균형을도모할수있다. 또한이것은독존 (kaivalya) 의직접적인원인이되는식별지의발생에필수적인마음의내적상태를보다쉽게도모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왜냐하면상키야의 25요소중에서 5조대요소는가장거친요소이며, 따라서느끼고바라보는것이상대적으로쉽기때문이다. 요가수련의대상이되는몸을신체-기체 -심체로나누어볼때, 수련과정은상대적으로거친몸인신체로부터시작해야한다. 또한신체의구성요소는공풍화수지의 5조대요소로볼수있으며, 따라서요가수련의시작은 5조대요소의정화로봐도무방하다. 67) 김선미는요 64) Parkes(2017) p ) Parkes(2017) p ) Saraswati(2003) p ) 상키야 (Sāṃkhya) 의세계전개설 (pariṇāmavāda) 과는달리, 요가수뜨라
25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29 가수련에서 5 조대요소를바라보는정화의과정을다음과같이설 명한다. 자각의방법은지를먼저자각하고, 지를의식하면서수를우세하게자각하고, 지, 수를의식하면서화를우세하게자각하고지, 수, 화를의식하면서풍을우세하게자각하고, 지, 수, 화, 풍을의식하면서공을우세하게자각한다. 여기서간과해서는안되는점은각각의요소안에그것을대표하는성분이 1/2를차지하고나머지는각각 4개의요소들의 1/8로구성되어있다는점이다. 즉한요소가우세하게자각되더라도그구성에서는나머지원소들이미세하나마잠재되어있다는것이다. 따라서공 ( 空 ) 요소가우세하게자각되었을때에도그안에미미하게존재하고있는나머지 4요소도동시에자각할수있어야한다. 그러면지요소로부터공요소로의환멸전변이자연스럽게일어난다. 68) 아사나수련과정에서 5조대요소를바라보는과정은 5조대요소의암질적인측면이순질로승화될수있게하며, 이로써아사나수련은마음치유의도구가된다. 상키야의 25요소설로볼때, 5조대요소는암질이가장현저한반면에순질이가장약한물질이라할수있다. 왜냐하면 5조대요소는 5미세요소의산물이며, 5미세요소는아만중에서도암질이현저한아만 ( 我慢, ahaṃkāra) 의산물이기때문이다. 69) 아사나수련과정에서 5조대요소를바라본다는것은각요소에마음을보내고집중한다는것을의미하며, 집 2.19 에서성분들의나열순서를차별이있는것, 차별이없는것, 표징뿐인것, 표징이없는것으로한것은요가수련의순서와관련이있는것으로볼수있다. 즉요가수련은가장미세한성분인 표징이없는것 이아니라가장거친 차별이있는것 (5 조대요소 ) 으로부터시작해야한다는것이다 ( 김선미 2013:90). 68) 김선미 (2013) pp ) 이에비하여순질이현저한아만으로부터는 5 기각기관과 5 행동기관과의근 (manas) 이생성된다.
26 30 51 중된마음은그대상을정화시키는힘을지닌다. 수련과정에서의식적으로각요소를바라본다는것은각요소안에아주미미한형태로잠재해있는순질을일깨워서강화하는의미를지닌다. 각요소에순질이강화될때, 5조대요소는통각의본질에가까워진다. 5조대요소를바라보는과정또는자각하는과정은돋보기로햇빛을백지위의한점에모으는행위에비유할수있다. 70) 돋보기를통하여백지위의한점에모아진햇빛이종이를태우는것처럼, 집중된마음은그대상의불순물을불태우고정화하는힘을지닌다. 마음의집중이그대상에미치는영향은오늘날양자물리학에서말하는 관찰자효과 (observer effect) 71) 로도설명될수있다. 바라보는마음이그대상을변화시킨다는것은양자역학이입증하고있다. 관찰자의존재가전자 ( 電子 ) 의움직임에영향을주는것과마찬가지로, 요가수련에서바라보는마음이그신체적, 생리적, 심리적상태에영향을줄수있다. 요가전통에는 차크라는바라보는것을음식으로산다. 는격언이있다. 70) 요가수뜨라 에서마음 (citta) 은흔히순질 (sattva) 과동의어로사용된다. 순질의핵심은 비춤 또는 조명 (prakāśa) 이라고할수있으며, 이런점에서마음을햇빛에비유될수있을것이다. 아유르베다에서통각 (buddhi) 이정신적인 불 ( 火, agni) 로간주되는것 (AH. sū ; Frawley 1998: ) 도같은맥락에서이해될수있다. 71) 이에대한상세한논의는김선숙 (2013) pp 를참조할것.
27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31 지금까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에대하여고찰하였다. 특히빠딴잘리의고전요가의입장에서, 아유르베다의체질의학에의거한아사나수련을다루었다. 요가수뜨라 에서아사나는 8지의세번째지분이지만, 일반적인의미에서요가수련의시작으로간주되기도한다. 요가수련의대상인몸을신체와기체와심체로나누어볼때, 아사나는주로신체수련과관련된다고할수있다. 그러나신체와기체와심체를연속적인것으로이해하는요가철학의입장에서볼때, 신체수련은기체나심체와무관할수없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아사나수련자체가지니는마음치유의원리를규명하고자했다. 이과정에서본연구는 요가수뜨라 에언급된경문들에주목했다. 요가수뜨라 2.46과이에대한주석에서 심한노력의완화 를통하여아사나가완성된다고한것은아사나수련이지니는마음치유의측면을의미한다. 아사나수련에서심한노력을완화해야한다는 요가수뜨라 의지침은자극적이고극단적인형태의아사나로치닫고있는우리나라의요가수련경향을되짚어보게한다. 역사적으로요가는아유르베다와상호유기적인관계속에서발달해왔다. 특히치유를위한요가에서는아유르베다의체질에따른개별적인접근이필수적이었다. 동일한아사나라도개인적인체질에따라서치유에적용될때그효과가배가된다는것은최근의여러연구들에서도입증되고있다. 아유르베다에서는사람의체질을신체적체질과정신적체질로나누지만, 이둘의상호유기적인관련을인정한다. 요가아사나가도샤에미치는영향에대
28 32 51 한가장일반적인원칙은어떤도샤의자리를압박하는것이며, 이때압박은접촉과자극을통해서이루어진다. 접촉과자극은정화와균형회복과정에서핵심이다. 신체에대한접촉과자극이주로피부접촉으로이루어진다면, 마음에대한접촉과자극은 바라봄 과집중이라고할수있다. 아사나수련과정에서의 바라봄 과집중은명상과다르지않으며, 따라서 요가수뜨라 에서아사나는심한노력의완화와영원한것에대한명상 ( 몰입 ) 으로완성된다고하였다.
29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33 약호및참고문헌 AH: Vagbhata, Astanga Hrdayam: Text, English Translation, Notes, Appendix, and Indices, 3 vols, trans. K.R. Srikantha Murthy, Varanasi; Chowkhamba Krishnadas Academy, BG: Bhagavadgītā, Commentary by Swami Chidbhavananda, Tiruppaithurai; Sri Ramakrishna Tapovana, CS: Caraka, Charaka Saṃhitā: Text With English Translation & Critical Exposition Based On Cakrapani Datt's Ayurveda Dipika, by Ram Karan Sharma, and Vaidya Bhagwan Dash, 7 vols., Varanasi; Chowkhamba Sanskrit Series Office, HP(Ⅰ): Svātamārāma, The Haṭhayogapradīpikā of Svātamārāma with the Commentary Jyotsnā of Brahmānanda and English Translation (1st ed ed. by The Theosophical Society). Madras: The Adyar Library and Research Centre. HP(Ⅱ): Svātamārāma, Haṭhayogapradīpikā, ed. Swami Digambaraji, Pune: Kaivayadhama, SS: Suśruta Saṃhitā: Text with English Translation by Kaviraj Kunjalal Bhishagratna, ed. by Laxmidhar Dwivedi, Varanasi, Chowkhamba Sanskrit Series Office, 3vols YS(Ⅰ): Yoga-Sūtra of Patañjali with the Exposition of Vyāsa, vol. 1, trans. and com. by Pandit Usharbudh Arya, Honesdale, The Himalayan International Institute of Yoga Science and Philosophy of the U.S.A YS(Ⅱ): Yoga-Sūtra of Patañjali with the Exposition of Vyāsa, vol. 2, trans. and com. by Swāmī Veda Bhāratī, Dehi: Motilal Banarsidass, 김선미 2013 요가수련에서 5 요소 (Pañca-Mahābhūta) 의의미에대한
30 34 51 고찰, 인도연구 제18권 2호, pp 아유르베다 (Āyurveda) 체질이론에의거한전인치유 ( 全人治癒 ) 요가연구, 선문대학교통합의학과박사학위논문. 김선숙 (2013). 명상의필요성과양자물리학의관찰자효과와의관련성에관한연구, 한국정신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제38집. 김승희 (2010). 아유르베다와사상의학의비교연구, 동국대학교인도철학과박사학위논문. 김재민 (2011). Svara Yoga의사상과수행체계연구, 동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박삼열 (2010). 데카르트실체개념의문제점과후대합리론자들의해결방안, 철학논집 제20집, pp 박영길 (2013). 하타요가의철학과수행론. 서울 : 도서출판씨 아이 알. 싸치다난다, 스리스와미 (2006). 빠딴잘리의요가쑤뜨라, 김순금옮김. 서울 : 동문선. 신경희, 조상윤 (2014). 스트레스의통합치유. 서울 : 영림미디어. 이거룡 2013 아유르베다, 요가, 딴뜨라에서몸 (Śarīra) 의구원론적인의미- 5종조대요소병렬구조, 5겹덮개중층구조, 남성- 여성양극구조를중심으로, 인도철학 제39집 (2013), pp 요가수뜨라해설. 아산 : 선문대출판부. 비야사 (2010). 요가수트라주석, 정승석역주. 서울 : 소명출판. Āraṇya, Swāmi Hariharānanda (1983). Yoga Philosophy of Patañjali.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Dwivedi, L.D. & L.V. Guru (1988). Introduction to Ayurveda. Varanasi: Krishnadas Academy. Feyerstein, Georg (1990). Encyclopedic Dictionary of Yoga. London: Unwin Paperbacks. Frawley (1998). Ayurveda and Mind. Delhi: Motilal Banarsidass. Frawley, David & Sandra Summerfield Kozak (2006). Yoga for your
31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35 Type. New Delhi: New Age Books. Govindan, Marshall (2000). Kriya Yogasutras of Paranjali and the Siddhas. Bangalore: Babaji's Kriya Yoga Order of Acharyas Trust. Iyengar, Geeta (1987). Yoga and Ayurveda, Yoga '87, San Francisco. Iyengar Yoga Conference Magazine. Klein, Arthur and Dava Sobel (1985). Bachache Relief. New York: Times Books. Kuvalayananda, Swami (1993). Āsanas. Lonavla: Kaivalyadhama. Lad, Vasant (2005). Ayurveda, the Science of Self-Healing. Delhi, Motilal Banarsidass. Mishra, Satyendra Prasad (2004). Yoga and Ayurveda. Varanasi: Chaukhamba Sanskrit Sansthan. Murthy, K.R. Srikantha (2003). Doctrines of Pathology in Ayurveda. Varanasi: Chaukhambha Publishers. Parkes, Sally(2017). 요가해부학, 강준한외번역. 서울 : 메디안북. Radhakrishnan, S. (2007). Principal Upanisads. New Delhi, Harper Collins. Saraswati, Swami Satyananda (2003). Surya Namaskara. New Delhi: Full Circle. Singh, R.H. (2009). Integrative Medicine in Ayurveda, Yoga, Nature Cure. Varanasi: Chaukhamba Surbharti Prakashan. Stiles, Mukunda 2000 Structural Yoga Therapy. Boston: Redwheel/Weiser Ayurvedic Yoga Therapy. New Delhi: New Age Books. Svoboda, Robert (1989). Prakruti-Your Ayurvedic Constitution. Albuquerque: Geocom Limited. Yadav, Seema Rani (2014). Study of the Concept of Dvandva in the Patañjala Yogasūtra from a Philosophical and Psycho-Physiological Perspective, Yoga-Mmāmsā, vol. 46-3, pp Yardi, M. R. (1979). The Yoga of Patañjali. Poona: Bhandarkar Oriental Research Institute.
32 36 51 Abstract Mind Healing Principles of Yoga Āsana based on Āyurveda *72) Lee, Geo-Lyong ** (Sunmoon University) In this paper, I tried to identify the principles of mind healing that can be expected through yoga āsana training. So far, āsana training has generally been discussed in relation to physical training or the healing effects of physical diseases. In classical yoga of Patañjali, āsana training has its own side of mind healing. This can be read, in the definition (2.46), completion (2.47) and effect (2.48) of āsana, which are introduced in the Yoga Sutra. In particular, the comment of Vyāsa which says that the āsana is completed by the relaxation of severe effort has an important meaning in terms of āsana's mind healing aspects. Traditionally, yoga training for healing has a close relationship with Āyurveda. This point can be seen in the Yoga Sutra and the commentary of Vyāsa. Āyurveda and yoga complement each other. While Āyurveda emphasizes the understanding of the outside world, which is essential for *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Grant funded by the Korean Government(NRF-2014S1A5A2A ). ** 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Naturopathic, Glocal Graduate Schoo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Sun Moon University, Korea
33 아유르베다에의거한요가아사나수련의마음치유원리 37 maintaining physical health, yoga focuses on the restraint of fluctuations in the mind and spiritual perfection. But the difference between these emphases is only relative, and traditionally these two traditions have been regarded as sister studies. In the yoga training program, the physical and mental constitution of practitioner should be considered, and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central point in the application process of yoga-therapy is the individual approach based on the Āyurvedic constitution. Though Āyurveda distinguishes the constitution of the body and that of the mind, it also acknowledges the interrelationship of the two.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doṣa and mental doṣa means that āsana practice can act as one of the mind healing. Also, in terms of the mutual relationship between body and mind, physical practice and mind training have an inseparable relationship. Āsana is not merely a physical practice, but a mind training. And similarly, meditation is a mind training, but it affects the body nevertheless. The Āsana training can balance the doṣa, but it can also disturb the doṣa balance. The opposite is also valid. In other words, the balance of mental doṣa can affect that of physical doṣa. Each part of the body is associated with a specific doṣa, which can be stressed and stimulated through the Yoga āsana to increase or balance specific doṣa. However, in order to balance of physical doṣa and suppress the fluctuations in the mind, the 'mindful observation' must be performed in the whole process of practice. The influence of mindful observation and concentration on the object can also be explained by the 'observer effect' in quantum mechanics today. There is a proverb in the yoga tradition that
34 38 51 Cakra lives with the food of mindful observation given by the practitioner. 투고일자 : 2017 년 11 월 13 일 심사기간 : 2017 년 12 월 10 일 ~ 22 일 게재확정일 : 2017 년 12 월 26 일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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