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학교예술대학음악과 < 까발레리아루스띠까나 (Cavaleria Rusticana)> 공연계획서 목차 공연개요... 2 제작진및출연진... 2 프로그램... 3 공연경력... 3 창원대학교음악과오페라정기공연... 6 창원대학교예술대학음악과 ( 우 )51140 경남창원시의창구창원대학로 20 국립창원대학교 055)213-3900 http://www.changwon.ac.kr
공연개요 까발레리아루스띠까나 공연일시 : 2016 년 11 월 22 일 ( 화 ) 2 회공연 ( 11:00, 19:30 ) 장소 : 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 규모 : 출연진 합창단 오케스트라 (Full Stage Opera) 총 200 여명 티켓 : 전석무료 ( 티켓문의 : 055-213-3900 음악과사무실 ) 제작진및출연진 총감독 : 김유섬 운영위원 : 김한기, 김도기, 김인철, 김동순, 유영성, 김유섬, 이주은, 김미현 지휘 : 김도기 합창지휘 : 김동순 연출 : 김어진 음악감독 : 이소영 출연단체 : 창원대학교예술대학음악과오케스트라, 창원대학교예술대학음악과전공합창, 피아니스트 : 심정자, 이미희 - 출연진 - -산투차(Santuzza): 시골처녀로투리두를사모함 - 조윤정, 정수정 - -투리두(Turiddu): 젊은병사 - 김지호, 서치환 - -알피오(Alfio): 마부 ( 로라의남편 ) - 최종우, 김기환 - -루치아(Lucia): 투리두의어머니 - 이정윤, 조난영 - -로라(Lola): 알피오의부인, 투리두의옛날애인 - 권수현, 강인혜 2
프로그램 개요 대본 : 메나시 (G.Meenasci) 와타르조니토체티 (G.Taegioni Tozzetti) 작곡 : 삐에트로마스카니 (Pietro Mascagni1863-1945) 배경 : 19 세기말이탈리아시칠리아섬의시골마을전체 : 1 막 ( 단막극 ) 초연 : 1890 년 5월 17 일로마콘스탄치극장 등장인물 -. 산뚜짜 (Savtuzza): 시골처녀로뚜리뚜를사모함 (S) -. 뚜릿뚜 (Turiddu): 젊은병사 (T) -. 알피오 (Alfio) : 마부 ( 로라의남편 )(B) -. 루치아 (Rucia) : 뚜리뚜의어머니 (A) -. 로라 (Lola) : 알피오의부인, 뚜리뚜의옛날애인 (S) 그밖에어린이들, 신부, 군인, 경찰, 마을사람들등 작곡가와작품배경및특징작곡가소개 Pietro Mascagni 마스카니 (1863.12.7~1945.8.2) 이탈리아의작곡가. 토스카나주 (f) 리보르노출생. 리보르노에서음악을공부하고 1881 년오페라 제사장에서 로인정을받았다. 그후밀라노음악원에입학했으나 1 년만에그만두고, 순회오페라단의작곡가겸지휘자로일하다가뒤에음악교사가되어체리뇰라에정착하였다. 1889 년음악출판사의현상모집에 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 가 1 등으로당선, 이듬해초연에서대성공을거둠으로써유명해졌다. 이작품은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 ( 피에로 ) 와함께베리스모 ( 현실주의 ) 오페라의대표작의하나이다. 1890 년 5 월 17 일밤, 무명의청년작곡가마스카니가작곡한 1 막짜리오페라 " 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 " 가로마의콘스탄찌극장에서초연되었다. 청중은극장에반도차지않았었다는데, 막이내림과동시에귀가멀듯한열광적인박수가터져나왔다. 그때 27 세였던마스카니는무려 20 회나스테이지에불려나가서박수에답했다한다. 당시오페라는로맨틱하고거의 3 막이넘는스케일이큰작품이었는데비해그의오페라는비록 1 막짜리작은오페라이면서도내용은풍부한이탈리아적선율로일관되고, 줄거리가아주리얼해서압도적인박력으로관객을사로잡았기때문이라고한다. 작품배경이곡은리코르디출판사에대항하여손초니출판사의 1 막짜리오페라현상집에서 1 등으로당선된곡이다. 이오페라가초연된다음날부터약관 26 세의마스카니는세계적으로유명한작곡가가되어장래가촉망되었는데그는이후이곡을능가하는작품은만들지못했다. ' 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 ' 란직역하면 "' 시골의기사도 " 라는뜻이며마피아의 3
고장시칠리아의이야기로서, 이것은실화에바탕을두고베르가가드라마로만든것이라고한다. 지금도시칠리아에서는이러한일이실제로빈번하게일어나고있다. 마스카니는리보르노에서태어나, 결코시칠리아인도남부사람도아니지만그의선조중에는남부의피가있었던모양이다. 이곡은그야말로이탈리아남부의향기가물씬거리고있어서스칼라극장에서의상연조차도시칠리아사람들의입을빌리자면 " 밀라노사람들이어찌시칠리아의분위기를살릴수있겠는가 " 라고말할정도로지방색이강한음악이다. 이오페라에는어느부분에서나다남부이탈리아의독특한무드를느끼게한다. 작품특징 19 세기말이탈리아에서는낭만주의작품을탈피하고보다현실적인사건과인물을중심으로표현하자는현실주의자들에의해베리모스운동이벌어지게된다. 베리모스오페라의두걸작 'Cavalleria Rusticana' 와 'Pagliacci' 의머리글자를딴합성어이다. 이두작품은세계어디서나쌍둥이처럼한날한무대에서공연되기때문이다. 사실이두작품은베리스모오페라의대표작이라는공통점외에도많은유사점을가지고있다. 우선주요사건이질투에의한살인이라는점, 그리고삼각관계의교묘한설정, 서정적인간주곡, 활기찬합창들을꼽을수있다. 이러한현실주의적인강렬한인상은두작품을같이감상함으로써더욱뚜렷이남는다. 재미있는것은항상 'Cavalleria Rusticana' 가먼저공연되고 'Pagliacci' 가나중에공연되는데이는 'Pagliacci' 의마지막대사가 ' 이것으로연극이끝났습니다.' 로마무리되기때문이아닌가여겨진다. 주요연주곡 *. 전주곡 [2:41] *. 시칠리아나 [3:46] *. 서주 [2:53] *. 오렌지향기는바람에흩날리고 [5:18] *. 간주곡 [3:27] 주요아리아 * 오, 로라, 봄에피는꽃처럼사랑스러워라 (O Lola, ch'ai di latti) -뚜릿뚜 * 오, 어머님당신도그것을아시지요 (Voi lo sapete, O mamma! )- 산뚜짜 * 오, 사랑스런백합 (Fior di giaggiolo)- 로라 * 경배드리세, 주는죽지않았다 (Inneggiamo, il Signor non e morto) -합창 * 어머니, 그포도주는 ( Mamma, Quel vino ) - 뚜릿뚜 작품줄거리 ( 전주곡 ) 조용하게시작된전주곡이격절하게고조되고또한순간조용해지면하프반주를타고뚜릿뚜가노래하는시칠리아나가들려온다. 세가지의주제를담은노래가소개되고, 뚜릿뚜의목소리가막뒤에서울려나온다. 그는 " 오, 로라, 봄에피는꽃처럼사랑스러워라 (O Lola, ch'ai di latti)" 의세레나데를로라에게불러주고있다. 제 1 막시칠리아의마을교우앞막장 4
막이오르면즐거운합창소리가들린다. 산뚜짜는즐겁지않은표정인데, 그녀는뚜릿뚜가자신을이제는사랑하지않는다고의심하고있었기때문이다. 그녀는뚜릿뚜의어머니루치아에게그가어디있느냐고묻는다. 그녀는술을사러프란코폰데에보냈다고대답한다. 그때알피오가자기마차의말들에게채찍질을하면서유쾌하게 " 말이여달려라 (Il cavalloscalpita)" 를부르며등장한다. 그리고오늘아침자기집근처에서뚜릿뚜를보았다고루치아에게말한다. 그녀는그말에깜짝놀라서무슨말을물으려고하는데산뚜짜가가로막는다. 알피오가떠나고산뚜짜가주도하여 " 경배드리세, 신은죽지않았다네 (Inneggiamo, il Signor non e morto)" 의부활절찬송가를합창으로부른다. 다른사람들이교회로들어가고루치아와산뚜짜만남게되었을때, 루치아가아까왜알피오와대화하는것을가로막았느냐고묻는다. 산뚜짜는뚜릿뚜와로라가서로사랑하며결혼을약속한사이였으나, 그가군대에간동안에로라가약속을어기고알피오와결혼했다는내용의 " 어머님도아시다시피 (Voi lo sapete! )" 라는유명한아리아를부른다. 그리고투리두가요즈음옛애인을잊지못하고로라와새로운만남을갖고있다는이야기를해준다. 루치아는마음이산란해있는그녀를위해기도하겠다고위로하면서교회로간다. 거기에뚜릿뚜가등장하여어머니가어디에가셨느냐고산뚜짜에게묻는데, 그녀는 " 차라리나를꾸짖어주세요, 나아직그대를사랑하고또한용서하고있어요 (Battimi, in-sultami, t'amo e perdono)" 라는노래를부른다. 그때로라가나타나 " 오, 사랑스런백합 (Fior di giagg iolo)" 을요염하게부르면서산뚜짜를놀린다. 산뚜짜는 " 그대의산뚜짜가울면서그대에게간청합니다 (La tua Santuzza piange e t'implora)" 를부르며뚜릿뚜를잡는데, 그는성난듯이그녀를밀어제치고로라를따라간다. 그뒤알피오가등장한다. 격분한산뚜짜는그에게로라와뚜릿뚜의관계를말하게되고, 그는복수심에불타그자리를떠난다. 그제서야그녀는자신의경솔을후회하면서그의뒤를쫓아간다. ( 간주곡 ) 무대는사람들이술을마시면서즐겁게떠드는연회장으로바뀐다. 뚜릿뚜는제어머니가경영하는술집밖에서손님들을접대하고있다. 그는 " 거품아오래도록일어라 (Viva il vino spumeggiante)" 라는노래를부른다. 그러나알피오는뚜릿뚜가권하는술을거절하고그에게결투를신청한다. 그때서야비로소양심의가책을느낀뚜릿뚜가어머니루치아를포옹하면서무슨일이있을때는산뚜짜를돌봐달라고부탁한다. 이때, 뚜릿뚜는그유명한아리아, " 어머니, 그붉은술은매우독하군요 " 를부른다. 그는단검을들고알피오와싸우기로한과수원으로향한다. 루치아와산뚜짜는두려움에떨며초조하게결과를기다린다. 이윽고 " 뚜릿뚜가죽었다 " 는외침이들리고, 산뚜짜는기절한다. 여기서막이내린다. 5
창원대학교예술대학음악과오페라공연경력 - 1994. 11. 제 1 회정기공연도니제티 사랑의묘약 / KBS 창원홀 - 1998. 11. 제 2 회정기공연모차르트 피가로의결혼 / KBS 창원홀 - 2002. 11. 제 3 회정기공연모차르트 코지판투테 / 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 - 2004. 11. 제 4 회정기공연푸치니 라보엠 / 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 - 2006. 11. 제 5 회정기공연베르디 춘희 / 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 - 2010. 11. 교육역량강화사업제 1 회공연 / 제 6 회정기공연도니제티 사랑의묘약 / 창원성산아트홀, 김해문화의전당, 거제문화예술회관 - 2011. 11. 제 7 회정기공연모차르트 마술피리 / 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 - 2012. 11. 제 8 회정기공연푸치니 라보엠 / 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 - 2014. 11. 제 9 회정기공연김성재 청라언덕 / 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 기대효과 경상남도와통합창원시시민들을대상으로하는이번오페라 까발레리아루스띠카나 를통해국립창원대학교의역량을선보임으로써음악과의홍보, 나아가국립창원대학교의이미지향상을기대한다. 특히수험생을대상으로오페라공연이진행될것이며학교입시홍보의적극활동을통해우수신입생유치를기대할수있다. 창원시민들을위한문화예술지원육성을통하여 1700 석총 2 회공연을통해우리지역대학으로서지역민들의문화생활의양질을높여주고우수신입생을선발, 장기적인관점에서우수대학으로발전을도모하며지역의대학, 시민의대학으로자리매김할수있을것이다. 6
2010 년 사랑의묘약 기사첨부 ( 창원일보 2010 년 11 월 21 일자 ) ` 사랑의선율 ` 울려퍼지다 창원대오페라사랑의묘약 호응 24~25 일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공연 창원대학교음악학과와무용학과재학생및동문들이참여한오페라 `사랑의묘약`이지난 17 일김해문화의전당에서공연됐다. 창원대학교에서 21c 예술교육역량강화사업의일환으로추진하고있는도니제티의오페라공연인 `사랑의묘약`이큰호응을얻고있다. 오페라공연을비롯해워크숍ㆍ세미나개최, 인턴쉽멘토링과정도입등세부단계로진행된이번사업은 17 일김해문화전당공연을시작으로, 24~25 일창원성산아트홀대극장,27 일거제문화회관대극장등에서열린다. 김동순단장을비롯해창원대음악학과와무용과재학생및동문, 교수등총 130 여명이참가한이번오페라공연의사랑의묘약은세계에서가장많이공연되어지는오페라로써아디나를향한네모리노의순수한사랑이아름다운선율과함께웃음이곁들어진작품이다. 특히지난 17 일김해문화전당에서열린공연에서는무대의마지막을장식하자많은관람객들이뜨거운박수갈채를보내는등학생들의재능에높은기대감을나타냈다. 7
창원대는앞서지난 6 월오페라주역선발오디션을갖고배우들을선발해꾸준한연습을실시해왔다. 창원대관계자는 " 예술대학생그리고교수진들의노력으로통합창원시를비롯해전국에있는예술대학교에이번사업에성과가미쳐예술교육분야의실질교육방안으로발전하기바란다 " 고말했다. 2011 년 마술피리 - 2011 년제 7 회정기공연모차르트 마술피리 중 8
2012 년 라보엠 - 2012 년제 8 회정기공연푸치니 라보엠 중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