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 이 ebook의모든저작권은 BIBLIA에게있으며, 상업적인용도로사용하는것을엄격하게금합니다. 그러나교회에서성경공부를위한강의안이나설교의자료로사용하는데에는저작권자의동의없이자유롭게사용하실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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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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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 이 ebook의모든저작권은 BIBLIA에게있으며, 상업적인용도로사용하는것을엄격하게금합니다. 그러나교회에서성경공부를위한강의안이나설교의자료로사용하는데에는저작권자의동의없이자유롭게사용하실수있습니다.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출애굽기이집트로부터의탈출하는이야기라고? 출애굽기라고불려지는구약성서의두번째책의이름을그대로이해하자면, 이집트로부터의탈출입니다. 그렇다면, 출애굽기는온전히이집트를탈출하는모세와이스라엘백성들의모험담으로채워져있어야할텐데, 그렇지않습니다. 약간의서론 (1-2) 후에하나님께서모세를이스라엘민족의지도자이자, 하나님의대리자로부르시고는이스라엘백성들을이집트로부터탈출시키기위해서모세와바로와의긴장감넘치는열가지재앙의이야기가뒤를따르고 (3-12장), 이스라엘백성들의강제노역장이었던라암셋을떠나서숙곳, 에담을거쳐홍해에이르고 (13장), 이제우리가가장잘알고있는홍해가갈라지는드라마틱한사건 (14-15장) 후에, 광야에서벌어지는이스라엘백성들의이야기들 ( 만나와메추라기, 반석에서물이나오는이야기, 백성의지도자들을선출하는이야기들 ) 이 16장부터 18장에걸쳐서나옵니다. 사실상 16장이후로부터는출애굽이라고부르기도애매합니다. 바로가이스라엘백성들을쫓아올의지가완전히꺾이고, 16장이후로는광야를걷는이스라엘공동체에서벌어지는이야기들이거든요. 그런데, 이렇게역동적으로움직이는출애굽의이야기가 19 장부터는매우정적으로 변합니다. 19 장이후로는출애굽기마지막장인 40 장까지는시내산에서벌어진일이기때 문입니다. 좀더구체적으로말하면, 19 장부터 24 장까지는하나님과이스라엘백성들사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2

이에율법을세우는이야기이고, 25 장부터 40 장까지는성막을세우는이야기들입니다. 1-2 3-12 13-18 19-24 25-40 서론열가지재앙홍해 - 광야생활율법을받다성막을만들고제의확립하다 출애굽과바로의위협 시내산에서생긴일 어? 그러고보니, 바로의노역과위협으로부터이집트에서탈출하는이야기는전체출 애굽기이야기의절반도되지않는군요! 그들이선조의역사를알았던가? 살짝창세기 50장에좀다녀오겠습니다. 야곱이죽고요셉은자신을수종드는의원에게명령하여서아버지의몸을향처리하게하였습니다. 향으로처리하는데사십일이걸렸다는말은그의아버지를이집트의방식대로미이라로만드는것입니다. 비록풍족한삶이기는하여도내아버지와어머니가있는내고향땅만하지는않겠지요. 야곱은마지막유언으로아브라함, 사라, 이삭, 리브가, 레아가장사된헤브론의막벨라에묻히기를원합니다. 요셉은아버지의시신을막벨라로이동하기위해서미이라로만드는방식을선택했습니다. 이것은이스라엘의전통적인매장풍습과는거리가있었습니다. 이스라엘고유의매장방식은사람이죽으면하루가지나지않아서매장지에매장을하고, 그유골을나중에수습하여서가족의매장지에매장을하는풍습을가지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유행이라는것이있잖아요. 요셉의시대에도유행이라는것이있었습니 다. 몇천년전이나지금이나다를바가없지요. 요셉의시대를대략후기청동기시대 (1550BCE-1200BCE) 로계산했을때에가나안땅에는세가지의독특한매장방식이있었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3

성경상식후기청동기시대에는세가지의대표적인세가지의매장방식이있었습니다. 첫번째는전통적인이스라엘방식으로가족들이몇세대에걸쳐서하나의매장지를사용하는것입니다. 자연적으로만들어진동굴이나, 인공으로만든동굴을한가족의매장지로선택해서몇세대에걸쳐서사용하는것입니다. 당시에발견된가족매장묘지에는몇백구에해당하는가족들의뼈들이발굴되기도합니다. 두번째는사람모양의관에다고시신을보관하는방식입니다. 이러한형태의매장방식은주로기원전 13세기에주로나타나는데, 이집트의고관들이나, 군인들가운데에서고위직에있는사람들입니다. 세번째는바위를깎아서시신하나하나를긴의자모양으로깎여져있는돌위에올려놓거나, 사각형관모양으로깎아놓은홈안에안치하는방식입니다. Amihai Mazar, Archaeology of the Land of the Bible 10,000-586 B.C.E. (New York: Doubleday, 1992), 278-279.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4

습니다. 그중의한가지가이집트식미이라의관을만들어그곳에매장하는방식입니다. 요셉은아버지를매장할때에당대에최신유행방식인미이라를선택했습니다. 아마요셉 에게는전통보다는그가가진사회적인체면이더중요했을지도모릅니다. 시대가지나면사람도변한다는말이맞는말일지도모릅니다. 요셉역시죽음을목전에두고그자손들에게유언을남깁니다. 그유언은마치야곱의유언과도같은데, 그유언은묘하게다른점이있습니다. 요셉역시자신의유골이조상들의땅에묻히기를원했지만, 야곱처럼구체적으로막벨라를지칭하지않았다는겁니다. 요셉이미이라방식의장례가치루어진것은오히려당연한일인지도모릅니다. 요셉만한사람이이집트에얼마나있었겠습니까, 한나라의총리아니었나요! 그런데, 문제는요셉과그자녀와자손들입니다. 요셉은아버지의유언을듣고는그유언대로막벨라에아버지를장사하였습니다만, 요셉의자녀들은그렇지못하였습니다. 요셉도조상의묘에함께안치되고자하는의지가없었고, 그자녀들도꼭귀찮은그낡아빠진이스라엘의방식을지키고자하는의지가없었던것은아니었을까요! 생업도바쁜데, 왕복몇주가걸릴그길을굳이갈이유를찾지못한채, 현실속에서안락하게살아가고자하는마음과더무서운것은자신들의선조들이어떻게, 그리고무엇때문에갈대아우르를떠나가나안을거쳐이집트에왔고, 누가자신들을그곳으로인도했는지를잊었던것은아닐까요! 예배하지않는이스라엘 재미있는질문하를던져볼까합니다. " 강제노역에시달리던이스라엘사람들은하나님께예배를드렸을까요?" 먹고살기바쁘고그야말로고된노역으로입술에풀칠하기도빠듯한데, 소나, 양이나, 염소나, 비둘기나뭐이런거창한것으로드리는제의말고 ( 당시에는이런제의제도가있지도않았지만 ), 그야말로돌이라도한개세워놓고드리는그런예배말입니다. 학대를받을수록번성케하는하나님의은혜가있었고, 하나님을두려워하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5

는산파들에의해서히브리사내아이들이목숨을건지는일은있었지만, 그어느누구도그것으로인해서하나님께감사드렸다거나하나님께예배드렸다는사람의이야기가없습니다. 출 2:23에가서야이스라엘백성들이고된노동으로탄식하며부르짖었다는이야기가나오고, 그탄식과부르짖음이하나님께상달되었다고말합니다. 이집트에서살기위한최후의발버둥이라고할수있겠지요. 하나님께서는이스라엘백성들이하나님을제대로알지못하는것을알고계셨습니다. 하나님께서모세를호렙산에서부르시고, 모세에게하나님께서명령하신것은모세가하나님을만난그산에서이스라엘백성들이하나님을섬길것이라는것입니다. 여기에서하나님을섬긴다는말아바드엣엘로힘 את אלוהים" "עבד 은하나님을예배한다는말입니다. 이집트에서노예생활을하던이스라엘사람들이예배를드리며온전히하루를안식한다는것은상상하기힘듭니다. 모세가하나님을만난후이집트의바로에게돌아가서제일처음한말이걸작입니다. 이스라엘의하나님, 내백성을보내주십시오. 그러면우리들이광야에서하나님앞에절기를지키겠습니다. 우리가광야로사흘길쯤가서우리하 성경상식출애굽기에서 עבד את אלוהים 라는말이하나님을예배하는의미로가장분명하게드러나는곳은 23:23-25입니다. 하나님은시내산에서모세를통해서이스라엘백성에게가나안땅에들어가서해야할일을말하실때에가나안의사람들의신을경배하지말고하니님만을경배 ( 예배 ) 하라고명령하십니다. 그리고같은히브리어표현을사용하고있습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6

나님여호와께제사를드리려고하니, 가도록허락해주십시오. 여호와하나님게서우리가예배드리지않아서전염병이나칼로우리를치실까두렵습니다. 제가만약바로였다면, 이렇게대답할겁니다. 내형제, 모세야! 너구나! 오랜만에만나서참반갑다. 그런데말이야. 그기나긴노역기간동안열심히일한히브리인들에게하루쉬게해달라고네가부탁한다면야오랜만에만난형제의부탁을못들어줄리가없지만, 여태껏내가히브리인들이예배를드리고제사를드리던것에대해서문제삼은적도없고, 지금까지너희들이살던곳에서너희들의종교적인예배를잘드리다가, 갑자기! 그리고굳이! 광야로사흘길이나나가서제사를드려야한다는것이좀이상하구나. 평소대로그냥여기이집트에서, 그리고너희들이일하던그곳에서하던대로제사를드리려므나. 이집트에도신이많고, 그신의아들인나를약간무시하는듯하기는하지만, 내가옛정을생각해서라도그정도는눈감아줄께. 그런데, 바로는그렇지않았습니다. 오히려더노역을심하게하고, 이스라엘노예들이다른생각을못하도록휘두르지요. 지금까지한번도예배드린다고해본적이없던이스라엘사람들, 여태까지한번도제사드린다고해본적이없었던이스라엘백성들이갑자기자기들의신인여호와께예배를드린다는말을순수하게받아들일사람은없겠죠. 특히나정치가인바로가말입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7

예배의회복 - 과거와의단절 하나님은예배를모르던이스라엘백성에게예배를회복하게하시려고모세를부르셨습니다. 비록모세는푸른초장을따라자기의의지대로호렙산에갔지만, 그산은하나님의산이었고, 이성적으로는도무지이해할수없는방식과모양으로모세에게나타나신하나님께서는합리적인이성으로는도무지드릴수없는조건속에서도이스라엘백성들이하나님의백성답게예배하기를원한다는것을보여주었습니다. 그러므로이스라엘백성의해방은고기와먹을거리가풍족한 ( 풍족해보였지만, 실제로제대로먹지도못했던 ) 이집트라는보기에만좋은떡으로부터의해방이고, 사람의손으로새겨진이집트의신들로부터의해방이었습니다. 이것은이스라엘백성들의현재이자, 잊혀져야할과거가되어야할현재의이스라엘백성의모습입니다. 여기에서꼭잊지말고넘어가야할것은이모든재앙들의이유와목적입니다. 이재앙들은하나님께서이스라엘백성들을이집트의파라오로부터해방시키기위한재앙이었습니다 ( 이유 ). 파라오를비롯해서이집트의모든사람들은이재앙들을통해서 " 아! 모세가말한여호와하나 성경상식하나님께서모세를만나신산이시내산이냐호렙산이냐의질문을놓고걱정할필 בלבת אש 요가없습니다. 하나님께서모세를만나시는모습을출 3:2에서는라고표현하고있는데, 우리말성경 " 떨기나무 " 로번역된히브리어 מתוך הסנה 는같은어근을가지고있습니 סני 스네-덤불 ) 와 " 시내산 " 이라는히브리어 )סנה 다. 문서설의관점에서보는사람들은이두개의산의명칭에대해서다른자료라고설명하겠지만, 저는하나님의산호렙의불타지않는덤불 סנה 속에서만나주신하나님을기억하며사람들이호렙산을시내산으로부르게되었다고이해하시면됩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8

열가지재앙 재앙 이집트의신들 1 나일강이피로변함 Khunm 강의수원을지키는신 Hapi 나일강의정령 Osiris 오시리의혈류 2 개구리 Heqt 풍요로움을상징하는개구리여신 3 이 Seb 이집트대지의신 4 파리 Uatchit 이집트파리의신 5 가축병 Amon, Hathor 소의남신과여신 6 악성종기 Serapis, Imhotep, Sekhmet 치유의남신과여신 7 우박 Nut 하늘의여신 Isis, Seth 농경의신 Shu 대기를관장하는신 8 메뚜기 Serapia 메뚜기로부터이집트를보호하는신 9 암흑 Re, Amon-re, Aten, Atum, Horus 태양의신 Thoth 달의신 10 장자의죽음 Pharaoh 신의아들 이집트신들의모양을참고하려면 http://www.ancientegypt.co.uk/gods/explore/main.html 를방문해보세요. Will Durant는이모든재앙이이집트의신들에대한하나님의심판이었지만 ( 출 12:12), 이재앙의최종적인목표물이파라오라고말합니다. 이모든신들의제의를집전하는일종의제주가파라오이고, 그가바로신이자신의아들로모든이집트사람들에게추앙받고있기때문입니다. 열가지재앙을재미있게외우는방법은이재앙을세개로구분해서외우는겁니다. 피 개구리 이 파리 가축병 악성종기 우박 메뚜기 암흑 아침에가서경고한 경고한재앙들 경고없이행한재앙들 재앙들 경고없이재앙을행한이유는아침에도경고하고, 낮에도경고했 는데듣지않은벌이라고프레드만 (N.Fredman) 이제안했습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9

님이이렇게강하시구나!" 를보여주었습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은그열가지의재앙을통해서이집트의사람들을여호와를섬기는백성으로바꾸려고하신것이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목적은노예생활을하던이스라엘백성, 하나님과함께하였던선조들의역사를까맣게잊어버리고, 어떻게하나님을만나는지, 어떻게하나님께예배드리는지를모르는이스라엘백성에게여호와하나님께서창조주유일한하나님이라는것을알려주시고잊어버린예배를회복하는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부르짖음, 예배자의첫마음 모세와아론이파라오앞에서서이스라엘백성들에게예배하도록광야로보내달라고요구하니까파라오가화가나서더힘든노역을시켰을때, 이스라엘백성가운데에서대표가되는사람들이파라오에게찾아가서호소 צ"עק ( 원래의미는 ' 부르짖다 ' 입니다.) 하였습니다 ( 출 5:15). 이집트신들의아들이자살아있는인간신인파라오는이스라엘백성들이부르짖었을때,צ"עק 그간청을들어주기는커녕오히려더가혹한노동을시켰습니다. 그러나, 히브리인의하나님여호와에게부르짖었을때 צ"עק 에는항상하나님께서응답하셨습니다 ( 출 8:12). 그래서홍해앞에서이스라엘백성은하나님께제일먼저부르짖을수있었습니다 ( 출 14:10). 물론, 부르짖고모세를원망하기도하였지만, 어떻게세대를거치며잃 צ"עק 어버렸던하나님신앙을한번에다시되찾을수있을까요. 원망보다는부르짖음이먼저였다는것은이스라엘백성들의삶의변화가시작되었다는것입니다. 부르짖으면들어주신다! 나일강의물을다스리신하나님께서홍해바다의물도다스리신다. 마라에이르러마실물이필요할때에도부르짖었고 צ"עק 하나님은응답하셨습니다 ( 출 15:25). 므리바에서물이없었을때에도모세는하나님께부르짖음 צ"עק 으로물을얻을수있었습니다 ( 출 17:4). 아직완전하지는않지만, 하나님을떠나하나님을모르던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0

모세와이스라엘백성에게하나님께부르짖음이예배드리는사람들이가져야하는첫 마음인것을출애굽의사건을통해서알려주신것입니다. 선조들의믿음을회복하다, 여호와닛시 선조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믿음을몇줄로표현하기는매우힘듭니다. 그래도몇가지를말하라고한다면, 하나님께서하라시면하는믿음, 그래서가장익숙한내고향도떠날수있고, 내가가진것도다포기할수있는믿음, 도무지생뚱맞은그말씀에의지하고정말했더니만하나님께서믿지못할방법으로문제를해결해주셨을때에감격하며하나님께감사하며지체없이그자리에제단을쌓는믿음이아닐까합니다. 잊었던선조들의믿음은아말렉과의싸움에서다시회복됩니다. 급하게이집트에서나오느라고제대로된무기도제대로된군사조직도없는오합지졸이스라엘백성들과잘조직된아말렉사람들과의전쟁은보나마나한것이었습니다. 사령관을불러놓고머리를맞대어도모자랄이시점에서모세의전술이라는것이지팡이를손에잡고산꼭대기에서서팔을올려드는것이전부입니다. 그런데여호수아를앞세운이스라엘백성들은말도안되는그전술을그대로따랐습니다. 그리고이겼습니다. 믿지못할전쟁의승리는하나님께서하라시면하는선조들의믿음의회복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그자리에모세는제단을쌓고그이름을여호와닛시 יהוה נסי 라고불렀습니다. 창세기에나오는야곱이래로처음쌓은하나님을위한제단이었습니다! 닛시 נסי 는깃발이라는말입니다. 그래서여호와닛시는 " 여호와는나의깃발 " 이라고번역할수있습니다. 그런데히브리어 נסי 의어근은기적이라는뜻을함께가지고있습니다. 시내산에도착하기전, 이집트에서나오는모든과정과이스라엘백성이치룬첫번째전쟁인아말렉과의싸움에이르기까지모든것이하나님의기적입니다. 이제는기적을이루시는하나님께서기나긴행군, 기나긴삶의길에서제일앞서가는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1

깃발이되어서그뒤를따라가겠노라는믿음의고백인것입니다. 가나안에서하나님에기대어살던선조들의고백이이제서야다시출애굽한이스라엘백성의입술에서튀어나오는것입니다. 그리고가나안에서하나님께은혜받을때마다감사드렸던선조들처럼, 전쟁에서승리한그자리에제단을쌓으면서잊었던선조들의신앙을회복하는것입니다. 하나님과의만남, 예배자가갖추어야할조건 출애굽기 19에는출애굽후삼개월되던날시내산에이르러하나님과이스라엘백성이만납니다. 하나님은모세에게백성들이하나님을만날준비를시키셨습니다 ( 출 19:10-15). 이스라엘백성들이갖추어야할필수조건은오로지 " 성결 " 이었습니다. 하나님은성결한백성들을만나주시고, 성결한백성들에게스스로를우레와번개와빽빽한구름, 그리고나팔소리, 산위의연기와불로나타내셨습니다 ( 이것은나중에성막에그대로다시투영이됩니다 ). 그런데, 단지성결만을 19장에서본다면대단히중요한것을놓친것입니다. 히브리어성경을보면, 19:18에서갑자기어조가바뀝니다. 굳이영화로따지자면, 16절의사건이벌어지고, 그사건이어떤상황인지에대해서설명하는모드로바뀌는것이 18절부터입니다. 우레와번개와빽빽한구름이산위에있고, 나팔소리가매우크게들려서진중에서백성들이떨고있는데, 그상황이바로모세가하나님께서모세에게이야기하고있는그때라는것입니다. 모세에게는마치처음하나님께서모세를만났을때처럼불로나타나셨지만, 백성들에게는그것이구름속의번개처럼보였고, 모세에게는하나님의목소리가음성으로들렸지만, 백성들에게는그것이큰나팔소리처럼들렸던것입니다. 비록성서가그것을이런영화와같은기법으로표현하기는하였지만, 이것은하나님과이스라엘백성과의직접적인만남입니다. 야곱이래로처음하나님과이스라엘백성이서로마주보며대면한것입니다. 비록하나님의음성을제대로알아듣지못하여모세를통해서그정확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2

한말씀을들어야했지만, 하나님을만나본경험없는이스라엘백성에게하나님을직접 만나는경험은참예배를드리기위한필수조건이었습니다. 율법을주시다 예배를회복하는첫걸음은앞서말한것과같이하나님을직접만나는경험과성결입니다. 그리고우리가어떻게하나님앞에서성결하게되는가를가르쳐주는것이 20장부터 24장에이르는율법들입니다. 하나님께예배를드릴장소의세팅보다앞서는것이있다는것을알려주시는겁니다. 십계명이알려주는이스라엘백성이예배드리기에합당한사람으로서는방법에는두가지가있습니다. 하나님과이스라엘백성과의관계를바로세우는것이처 성경상식십계명은히브리어 " 키아니아도나이엘로헤카 " כי אני יהוה אלהיך 로시작합니다. 그리고마지막계명은 " 베콜아쉐르레레에카 " וכל אשר לרעך 로끝이납니다. 십계명의시작은 " 내가너희들의하나님이다 " 라는말로시작하고, 십계명의끝은 " 네이웃의모든것 " 으로끝이납니다. 이거뭐, 철학적으로이것을해석하려고하면정말멋지고끝없는이야기거리들이나오겠지만, 하나님을섬기는것과이웃과의올바른관계를맺는것이절대로둘이될수없다는것을시내산의율법은분명하게말하고있습니다. 십계명은그렇기때문에하나님일방적인하나님만을위한율법이아니라, 하나님과하나님이창조하신세계질서모두를아우르는것이며, 이웃, 친척, 동료들과의고립을자처하면서오로지하나님만바라보는광신이나맹신적인율법이아니라, 모두가함께어우러져하나님과함께사는율법입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3

음이고, 공동체안에서사람과사람의관계를바로세우는것이둘째입니다. 비록첫째와둘째라는말을사용하기는하였지만, 어느것하나덜중요하지않은모두가십계명의조목조목들입니다. 많은구약학자들은 20-24장을십계명과그십계명의해설들이라고설명합니다. 뭐, 학자들이야무어라고말한들성경본문을통해서분명한것은, 몇백년간하나님을잊고살았던이스라엘백성이예배를회복하는길은단지형식적인제의를확립해서선조들처럼하나님을예배하는외적인모양을회복하는것이아니라는겁니다. 그예배에이르기까지백성들이지켜야했던원칙들, 하나님만남의경험과삶속에서지키는성결, 그리고자칫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과사람과의관계속에서뜬구름잡는듯한신앙생활이아니라, 사람과사람이부딛히는삶속에지켜야할하나님의피조물로서의의무를예배의형식보다먼저주셨다는것을잊지말아야합니다. 사람들과의관계가좋지못한신앙인, 삶이정직하지못한신앙인이라는말은구약성서에서는, 아니적어도구약성서에서는있을수없는일입니다. 빗나간신앙열정 출애굽기에서같은이야기가두번반복된다는것이당황할필요가없습니다. 문서설을중심으로설명하는학자들은 25장부터 40장까지의이야기들이 E문서와 P문서가서로얼 부탁드립니다저는성서를 JEDP로나누어서성서를분석하는성서연구방법을무시하지않습니다. 제전공은 H(Holinesscode) 입니다. 그러나, 이개론은교회에서사용할수있는교재로평이하게그리고좀색다른시각에서접근하는것을원칙으로하기때문에다소문서설을지지하거나따르시는분들은양해를바라며, 문서설에대한개인적인견해는제메일을통해서해주시면좋겠습니가.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4

키고설켜있다고설명하고, 중간중간에편집자 (R) 들의손길이있다고분석합니다만, 그거야그분들은그렇게설명하셔야먹고사시는분들이니까그렇게해석하라고치고, 저는좀더넓게성경을볼때에아래와같이구조를나눠볼수있습니다. 1-2 3-12 13-18 19-24 25-40 서론열가지재앙홍해 - 광야생활율법을받다성막을만들고제의확립하다 출애굽과바로의위협 시내산에서생긴일 25-31 32:35:3 35:4-40 시내산에서모세가사십일동안하나님의율법과성막을짓는방법, 기물과제사장에대한지시사항을듣다 황금송아지사건과십계명돌판을깨뜨리고다시시내산에올라십계명을받다 이스라엘백성들이자원하여예물을드리고성막과그에속한기물을만들과성막을봉헌하다 여기에서눈여겨볼만한대목은하나님께서어떻게성소를지을예물을모으고, 어떤기물들을그안에넣어야하고, 어떻게그기물들을만들어야하고, 그기물과성막을어떻게사용해야하는지, 그리고누가해야하는가를자세하게모세에게알려주신후에하나님께서직접돌판두개를쓰셔서증거를삼으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을직접적으로만난경험을한이스라엘백성이하나님을예배하는방식은전혀달랐습니다. 금송아지를만든것입니다. 그들은금송아지를이집트노예살이로부터해방하여주시고지금까지인도하신여호와하나님의모습이라고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을직접만났던놀라운경험, 그리고신앙적인열정은있었지만, 정작어떻게하나님께예배드려야하는지, 그리고하나님의사람들이어떻게살아야하는지에대해서는전혀모르고있었던것입니다. 게다가사십일이지나도록시내산에서내려오지않는모세에대한조급증때문에사람들의마음을편안하게해주기위해서금으로송아지를만든것입니다. 예배를드리기위해서스스로를성결케하고,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5

하나님을직접적으로만나는경험이필요한것은사실입니다. 또이런만남과열정이자발적인헌신으로연결되기도합니다 ( 출 32:1-6). 하지만, 그열정이전혀엉뚱한모습으로표현되었다는말입니다. 예배는하나님을위한것이지, 사람들의마음을편안하게해주기위한것이아닙니다. 예배는비록내눈에보이지않으시지만, 나와함께하였던그하나님경험에감격한무리들이하나님께경배하는거룩한모임입니다. 그러나모세와함께출애굽의지도자중의하나였던아론부터시작해서어느누구하나그송아지와함께춤추는것이얼마나큰문제인가에대해서인지하고있었던사람이없었습니다! 성경상식이스라엘크놀 (Israel Knohl) 은 The Sanctuary of Silence 에서이스라엘백성들이섬기는하나님신앙과이방신앙을비교하면서가장중요한특징몇개를제시하였습니다. 그중에서가장기억할만한것은 " 하나님의음성을듣는방법 " 입니다. 이방종교는제단주위를돌며춤을추면서황홀경 ( 엑스타시 ) 에이르게되면, 그때에그들의신이메세지를전달하는방법이었습니다. 오늘날아프리카의토속신앙에서도불주변을뛰어다니며소리치다가신탁을전하는무당의모습들을상상해보시면됩니다. 그러나하나님신앙은그렇지않습니다. 모세가하나님의말씀을듣기위해서시내산에올랐을때에, 그리고성막이지어진후에송소에들어간후에모세는하나님께서말씀하실때까지 " 그저기다리는것 " 외에아무일도한것이없습니다. 성막 ( 성전 ) 밖에서는하나님께나아오기위해서제의도드리고노래도부르지만, 하나님 ( 또는하나님의말씀 ) 이임하는성소에서모세와대제사장들은하나님의임재와말슴을그저기다리고기다릴뿐이었습니다. 그래서하나님의성소를 " 침묵의성소 " 라고부를수있습니다. 그런데, 송아지와함께춤추던 ( 출 32:19) 이스라엘백성은하나님께예배드린다고하면서도이방종교와똑같은방법으로하나님을만나려고하였습니다. 그것이문제였습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6

하나님은급기야이스라엘백성들에게시내산을떠나라말씀하시고, 더이상그들과동행하지않으시기로작정하셨습니다. 하지만, 끈질긴모세의기도에마음을돌리시고다시시내산에모세를오르게하셨습니다. 이번에는얼마나오랜동안모세가시내산에있었는지성경에서말하고있지않기때문에정확하게알수는없으나, 아마오르자마자내려오지는못했을것입니다. 하지만, 한번큰코다친이스라엘백성은다시조급해하지않았고, 모세가내려올때까지기다렸습니다. 하나님이어떻게말씀하셨는가를먼저들으려는백성으로변한것입니다. 그리고나서야, 그들에게온전한예배를드리기위해서하나님과인간과의관계, 인간과인간과의관계가어떠해야하며, 그리고어떻게해야하나님께진심으로예배드릴수있는가를알려주셨습니다. 아끼지않고자발적으로드리는진심이담긴예배 하나님께예배드리기위해서먼저필요했던것은백성들의자발적이고도진심어린헌신이었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모세의율법과성막건설의말이떨어지자마자금, 은, 놋, 청색실, 자색실, 홍색실, 가는베실, 염소털, 숫양의가죽, 해달의가죽, 조각목, 향료, 향품, 호마노와같은보석들을가져왔습니다. 이정도를드릴정도면뭘좀가진사람들일것이라고생각할수도있지만, 마음이슬기로운여인들, 이런멋진보석이나값진물건이없는여인들은손수실을빼고, 염소털을뽑아실을만들어서가져왔습니다. 그리고예술적인재능이있는사람들 ( 대표적으로브살렐과오홀리압 ) 은자신의재능을가지고하나님께왔습니다. 백성의지위고하, 경제적인넉넉함의정도와관계없이하나님께예배드리고자하는열정이있는사람들이라면모두가모세앞으로나왔습니다. 하나님의성막을만들보이는것과보이지않는것을가지고서말이지요. 사람이가지고있으면그저생활용품이나장신구에지나지않은물품들이지만, 하나님께드려졌을때, 하잘것없어보이는것이거룩한것이되고, 값진것이된다는사실을알게된것입니다 ( 출 38:8). 하나님께서는예배를회복하려는큰계획속에먼저사람들의삶을과거로부터단절하게하셨고, 사람들의마음을이끌려가는마음에서예배라는목적지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7

를향해달려가는적극적이고도능동적인경주자의마음으로바꾸셨습니다. 비록이과정에서십계명의돌판이깨어지는끔찍한사건이있었지만, 예배의회복이라는하나님의웅장한계획을위해서깨어진돌판은아까운것이아니라, 또다른모양의희생이었습니다. 하나님의희생말입니다. 성막을만들다 성막을만들기위해서함께만들어야할거룩한물품들이있습니다. 성막에들어서자마자제일먼저눈에들어오는것이제단입니다. 제단은아시다시피하나님께드릴제물을태워서드리는곳입니다. 제단과희생제물에대해서는레위기에서좀더자세하게다루어볼생각입니다. 그리고제단를지나성소로들어가기전에는물두멍에서제사장은손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8

과발을씻고성소에들어가게되어있습니다. 제사장의성소출입은자유롭기만한것은아닙니다. 모든이스라엘백성들에게의무가있듯이제사장에게도제사장만의의무가있었습니다. 그것은그누구보다더더성결해야한다는것입니다 ( 출 28:36; 39:30). " 여호와께성결 " קדש ליהוה 이라는이마에두른순금패는단지글자이상의것이었습니다. 제사장이하나님앞에서성결해야지만, 백성들의죄를감당할수있습니다 ( 출 28:38). 정결하지않은제사장이순금패에 " 여호와께성결 " 이라는글자하나이마에둘렀다고그가제사장으로서의의무를다하는것은아니라는것입니다. 제사를드리는모든행위와제사장이 " 여호와께성결 " 이라는순금패를이마에두르고다니는모든행위들에는제사장이백성들의죄를담당한다는의미를담고있습니다. 백성들의죄를대신하는제사장이거룩한하나님의성소로들어갈때에는그죄를씻고정결하게들어가야하는데, 이때반드시거쳐야하는정결의식이물두멍에서손과발을씻는것입니다. 성소로들어가면, 오른쪽에는진설병떡상이있습니다. 그떡상위에는열두지파를상징하는떡열두개와숫가락, 병, 잔이올려져있습니다. 오해하지말아야하는것은이것이마치우리나라제사상차리듯하나님께드리는제사상과같은의미는아닙니다. 이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19

떡을하나님이먹고마시는것도아닙니다. 진설병을차려놓은상은열두지파가늘하나님을공경하고그들에게광야에서먹을것을공급해주시는하나님께감사를드리는것입니다. 성소의왼쪽에는등잔대가있습니다. 일곱촛대로더잘알려져있습니다. 이촛대는살구꽃형상이새겨져있습니다. 살구꽃이라고번역된히브리어샤케드 는שקד원래아몬드꽃인데, 히브리어어근 는שק"ד지켜보다라는의미를가지고있습니다 ( 참조. 렘 1). 그러니까성소의등잔대에불을켜는의미는우리의삶을늘지켜보시는하나님에대한신앙의고백이었으며, 동시에내가늘지켜보겠다는하나님의선언입니다. 성소의휘장앞, 한가운데에는향단이있습니다. 향단에는늘말린꽃잎으로태우는향이피어오릅니다. 향단은시내산의모형과같습니다. 향단에불이피어오르면꽃이타는연기는시내산위에하나님이현현할실때의구름과연기같고, 그가운데에서달구어오른향단의숯불은구름가운데번개로보이신하나님과같은거지요. 모세와대제사장은이연기가운데에서무릎을꿇고시내산에서하나님의말씀을듣듯이휘장너머지성소의언약궤위에무릎꿇고서로마주보고있는그룹들사이에서하나님께서말씀하시는소리를경청하는겁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20

마치면서 출애굽기는이집트에서노예생활을하던이스라엘백성 ( 히브리인 ) 이어떻게탈출하게되었는가를전하는이야기가아니라, 잃어버렸던예배의기억을되찾고, 이스라엘공동체가어떻게예배를회복해가는가를알려주고있습니다. 아주조금더나아보였던과거의삶에집착하는것도아니고, 삶의문제의벽앞에서좌절하거나주저앉는것도아니라, 적극적으로하나님을향해부르짖고하나님을만나야겠다는의지, 과거와절연히단절하겠다는결단R과더불어먼저세워나아가야할성결한몸가짐, 그리고하나님을직접적으로만나는경험을통해서하나님이계신다는확신을가지고하나님과의관계를바로세우고, 더불어이웃과의관계를바로세우는일상의삶, 이후에비로소올바른열정을가지고하나님을만나는거룩한장소인성막 ( 성전 ) 을세워나아가는일련의과정은오늘우리한국교회에서도여전히회복하고지켜야할소중한하나님의말씀입니다. copyright 2012 Icksang Lee 예배를회복하는출애굽기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