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07/03( 주 ) 주일예배 / 제목 : 맥추감사주일의의미 ( 살전 5:18) p.333 맥추감사주일 범사에감사하라이것이그리스도예수안에서너희를향하신하나님의뜻이니라 들어가는말 / 오늘도이렇게주님앞에나오신여러분에게하나님의신령한은혜와능력과축복이함께하시 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원합니다. 오늘은마태복음데살로니가전서 5 장 18 절말씀을가지고 맥추감사주일의의미 라는 제목으로함께은혜를나누고자합니다. 서론 / 오늘은한국교회전체가맥추감사주일로지키는날입니다. 그런데맥추감사주일은언제부터시작되었고또무슨의미가있으며어떻게지켜야하는지를잘모르고지키는경우가허다합니다. 물론일년에단한번지키는날인데다가유대인의문화도모르고농사도짓지않고사는현대인들이기때문에현실감이떨어져서잘모르는것은어찌보면당연한일입니다. 그러나이날을잘모르면레위기를읽을수가없습니다. 왜냐하면레위기의주된내용이제사와절기에대한이야기이기때문입니다. 그런데문제는맥추절 ( 麥秋節 ) 을이해할려고구약성경을읽어도정리가잘안된다는것입니다. 이것은사실입니다. 그러면모세는왜그렇게복잡하게기록했을까요? 그것은모르는우리들에게설명한것이아니라아는이스라엘백성들에게설명한것이기때문입니다. 예를들자면한국음식만드는법을한국사람인주부에게설명하면간단하게말해줘도쉽게이해를하지만외국인에게설명하면이해하기가어려운것과같은원리입니다. 그래서유대인들의문화도모르고그시대를살아보지않은우리들에게는절기에관련된성경을읽어도정리가잘안되고어렵게느껴지는것입니다. 그러면어떻게해야할까요? 이런문제때문에오늘은먼저맥추절이무슨날이고어떤유래가있는지를자세히살펴보고자합니다. 본론 / 맥추절의유래와의미 1. 맥추절 (= 초실절 ) 과칠칠절과오순절은다른것입니다. 먼저우리가분명히알아야할것은맥추감사주일과맥추절은같은날이아니라는것입니다. 우리가흔히같은의미로받아들이고있지만엄밀히말하면다른날입니다. 왜냐하면성경에나오는맥추절의시기와우리는지키는시기는다르기때문입니다. 그럴수밖에없는이유는이스라엘과우리나라는보리가익는시기가다르기때문입니다. 그래서오늘을맥추절이라고말하지않고맥추감사주일이라고말하고있는것입니다. 계절상으로봄에지키는절기를시간순서대로정리를하자면유월절로시작하는봄절기는오순절로모두끝난다는사실입니다. 구약시대에이스라엘은출애굽한달인니산월을한해의첫달로삼았습니다. 그들은애굽에서탈출한것을기념하여니산월 14 일에양을잡아그날밤에유월절을지킵니다. 그시기가양력으로 3 월말부터 4 월초에해당됩니다.
-2- 또한유월절부터 7 일간그들은무교병과쓴나물을먹는데그기간을무교절이라고합니다. 그러니까니산월 ( 정월 ) 15 일이유월절이고그날부터 21 일까지 7 일간이무교절입니다. 그리고유월절후에오는첫번째안식일다음날은초실절입니다. 그래서유월절이지난후첫번째안식일을지키고바로다음날새벽에그들은전국에서처음익은곡식을베어와서성전에서초실절제사를드립니다. 밭에밀과보리를같이심어놓으면항상보리가 2~3 주빨리익기때문에초실절제사는언제나보리가루로드리게됩니다. 그래서초실절은다른이름으로맥추절이라고도말합니다. 초실절이종교적인이름이라면맥추절은농사적인이름인셈이죠. 바로그안식후첫날이우리예수님이부활하셔서부활의첫열매가되신날입니다. 그러니까부활절이초실절 ( 맥추절 ) 에이루어진것입니다. 그리고초실절 ( 맥추절 ) 제사를드리고나면그날부터시작하여 49 일간온이스라엘백성들은자기밭에있는보리와밀을추수하고각자개인의첫열매를성전으로가지고와서요제로드립니다. 요제란이모든수확인하나님에게서온것을고백하며동서남북상하고흔드는것입니다. 그래서초실절 ( 맥추절 ) 부터 7 주간즉 49 일간은칠칠절이라고도부릅니다. 그리고칠칠절이끝난다음날즉 50 일째되는날을오순절이라고부릅니다. 오순절은마침이라는뜻이있는데말그대로유월절로시작한봄절기들이오순절로끝이난다는것입니다. 이런시간상의순서에따라서절기이름들이다르게불러지고있기때문에맥추절 (= 초실절 ) 과칠칠절과오순절은다른것입니다. 그리고구약성경에는오순절이라는말이없습니다. 단지레위기 23:16 에일곱안식일이튿날까지합하여오십일을계수하여새소제를여호와께드리라는말이나오는데이것을신약성경에서오순절이라고부르고있는것입니다. 정리해서말하면맥추절은초실절과같은날이고이날에우리예수님이부활하심으로이제부활절과같은날입니다. 이처럼하나님이지키라고하신맥추절은부활절과같은날인데우리나라에서는부활절에보리를추수하기는커녕이제막보리가자라기시작한봄입니다. 그래서초실절과맥추절이같은날이지만이것을구별하여부활절에는초실절의의미로지키고맥추절은 7 월로늦추어지키기로한모양입니다. 물론언제부터누가맥추감사절을 7 월로정했는지는아직도알수없습니다. 그러나현명하게잘결정한것같습니다. 종교적으로초실절인이날은농사적으로는풍성한곡식을주신것을감사하는맥추절입니다. 이날에는한해의절반을평안하게잘지내도록하신하나님께감사하는날입니다. 다시말해서우리나라의맥추감사주일은구약성경의초실절 / 맥추절의명령중에서보리와밀추수를감사하는의미만따로떼어내어지키는날입니다. 맥추절의유래와의미 1. 맥추절 (= 초실절 ) 과칠칠절과오순절은다른것입니다. 2. 맥추감사주일의의미는범사에감사하는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지키는맥추감사주일은초실절부터오순절까지의모든절기의의미가다포함된것입니다. 초실절은온국가적으로첫열매를주신것을감사하며, 칠칠절은개인적으로일년내내먹고살게하신것을
-3- 감사합니다. 오순절은두개의빵을드리면서하나님이주신율법의두돌판을기억하고말씀이없다면빵도없다는교훈을되새깁니다. 즉사람은빵으로만사는것이아니라하나님의입으로나오는모든말씀으로사는것입니다. 그래서구약의이스라엘이곡식을추수하는날은첫째는모든수확을주신하나님께감사하는날이며둘째는하나님이주신이수확을가난한이웃과즐겁게나누는날로인식되어진것입니다. 이런이유때문에맥추감사주일에는말그대로감사해야합니다. 그러면이맥추감사주일에우리가할일은무엇인가요? 첫째로해야할일은우리가이렇게평안하게잘사는것에대해하나님께감사를하는것입니다. 갤럽의조사에의하면 2014 년에국가별만족도조사에서우리나라가 117 위를했습니다. 갤럽은세계 145 개국에서 14 만 6 천명을대상으로삶의목표, 사회, 경제, 공동체, 육체로각각 5 개항목으로나누어설문조사를했습니다. 그런데우리나라는 145 개나라중에 117 위입니다. 우리나라가이렇게만족도가낮다는것은우리가너무나감사할줄모르는민족이라는뜻입니다. 그래서하나님에대해서도늘감사하기보다는섭섭함이가득한것입니다. 이렇게작은땅덩어리에서하나님의은혜로경제부흥을일으켜서이만큼잘살고있는데늘불만만가득하고감사가없다면이는결국자신만불행해지는결과를초래하는것입니다. 이런이유때문에오늘본문에서는범사에감사하라고말씀하신것입니다. 범사란모든일을말하는데기쁜일은말할것도없고심지어슬픈일을당했을지라도감사하라는말씀입니다. 하나님은우리에게 범사에감사하라. 고하십니다. 왜냐하면범사에감사하는것이그리스도안에서너희를 향하신하나님의뜻이기때문입니다. 그런데당시데살로니가에는감사할일이아주많았을까요? 아닙니다. 감사한일이많기는커녕그들에게는많은박해가있었습니다. 게다가경제적인어려움까지도많았습니다. 이들의어려움이란좋은차와좋은집이없는것이아니라당장입에들어갈빵이없는것입니다. 그러니얼마나감사하기가어려웠겠습니까? 생계문제가해결이안되고있는데감사하기가쉽겠습니까? 그런데도범사에감사하라고말씀하고있는것입니다. 하나님께감사하는것은이미여러분이당연하게여기고있겠지만가난한이웃과나누는것도하나님의백성에게는당연한일이었습니다. 이웃과함께나누는법을페아 (האפ) 법이라고하는데그들은곡식을수확할때밭모퉁이는베지말고남겨야합니다. 페아는모퉁이라는뜻입니다. 또한이스라엘은추수하다가밭에떨어지는이삭은줍지말고남겨두어야합니다. 그렇게해서가난한사람들이그것을가져다먹고살게해야합니다. ( 레 23:22) 너희땅의곡물을벨때에밭모퉁이까지다베지말며떨어진것을줍지말고그것을가난한자 와거류민을위하여남겨두라나는너희의하나님여호와이니라. 여기서가난한사람을위해남겨야하는것 은어느정도일까요? 이스라엘은자기수확의 1/60 을가난한자를위해사용했습니다. 백분율로말하면 1. 6% 정도입니다. 오늘날우리는농사를짓지않아도다양한수입으로잘먹고살고있습니다. 맥주감사주일을맞이하면서우리는내수입안에는내몫만있는것이아니라가난한자의몫도있다는것을기억해야합니
-4- 다. 내가얻은수입을다쓰지말고하나님께감사하며가난한사람과도나누어쓰라는페아법의정신을기억하시기바랍니다. 감사는나와하나님이하나됨을상징하는것입니다. 내가불쌍한사람을돕는것도내가하나님의입장됨을상징하는것입니다. 우리가성경의모든말씀을지키는진정한이유는그말씀을지킴으로말미암아내가하나님의입장이되어보는것입니다. 하나님과진정만나고하나님의뜻을이해하는순간이내가하나님의뜻을순종하는바로그때입니다. 언제부모님의마음을제일많이이해합니까? 아무리자식들이부모의마음을이해한다고해도실질적으로이해하지못합니다. 언제가장가깝게부모의마음을이해하느냐하면바로내가자식을키울때, 내가자식 을키우면서처음에애를낳고밤새도록울고자지않는아이들을달래면서고통스러워하면서 나도어려서 우리부모님이나를이렇게키웠겠구나 생각하게되는것입니다. 아플때정신없이등에업고병원으로달리면서 내가아팠을때우리부모님도내게이렇게했겠구나 하고 체험하는것입니다. 아들이처음학교갈때의그감격스러움, 그걸느끼면서 우리부모님도내가학교갈때 그렇게느꼈겠구나 생각하는것입니다. 내가하나님께감사하며오히려내게있는것을하나님께더욱드릴 때, 하나님을경험합니다. 내주변의불쌍한사람들을위해서도울때하나님을경험합니다. 그리고그인생속에더욱하나님이주시는기쁨과은혜가충만하게되는것입니다. 감사절이란바로이런것입니다. 남을생각하는마음이어디서부터오느냐하면바로내가하나님께감사하는마음이있을때비로소남도생각할수있는여유가생깁니다. 그러나오직자기인생의문제에만집중해서생각하는사람은남은전혀보이지않는것입니다. 모든천국은감사에서부터시작됩니다. 오직주어진환경속에서하나님께감사하는마음을가질때, 남이보이기시작합니다. 그리하여서감사절날, 누구보다도남을생각할수있는때, 감사가넘치게되면불쌍한사람들이드디어보이게되는바로그러한때란말입니다. 나눔은항상나보다못한사람을위한것입니다. 고아와나그네를위해이삭을줍지말라는본뜻도그런것입니다. 감사하는마음속에서나눔이나온다는것은기본입니다. 그래서감사와나눔은하나님나라의철학가운데두기둥이라고말합니다. 이것을부정하고는하나님나라의일원이될수는없습니다. 하나님께곡식의첫단을수확을하면서감사를드리기도하고감사하니까주고싶은마음이많이생기는것입니다. 그것이맥추절입니다. 그러므로먼저하나님께감사하고또이웃을돌아보는귀한사랑을베풀어야합니다. 그런데이모든것보다더감사한것은예수님을보내어주셔서나를대신하여십자가에죽게하시고나를죄를사해주신것입니다. 우리가예수님을믿고순종하면우리를하나님의나라에데려가십니다. 이모든이야기를기록해서우리에게복음을전해주신하나님께또한감사합니다. 복음을듣지못했고믿지못했다면예수님의구원이나와상관이없을텐데나를사랑하여구원해주시니얼마나감사합니까? 찬송가가사처럼예수사랑하심은성경에서배웠고날사랑하신다는사실도성경에쓰여져있음을깨닫게된것입니다. 그러므로우리의환경과물질과건강등에대한감사보다는예수님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에더감사해야
-5- 합니다. 그래서이스라엘백성들도오순절에두개의빵을만들어제사를했습니다. 커다란빵두개는모세 가받아내려온돌판을기념합니다. 그빵을바치면서이렇게고백했습니다. 말씀이없으면빵도없다. 우리 는한끼만안먹어도배가고파서힘이빠집니다. 그런데여러분의영혼은얼마나잘먹이고있습니까? 혹시 7 일내내굶기고있지는않겠지요? 오늘맥추감사주일을지키면서하나님이주신모든은혜에감사하세요. 특히십자가은혜와믿음을주신것을감사하세요. 그리고영적인양식인성경말씀을매일먹는성도가되시기바랍니다. 그렇게할수있는비결은쉬지말고기도하는것입니다 ( 살전 5:17). 여러분은언제나말씀과기도와감사로하나님과동행하시기바랍니다. 결론 / 이제말씀을맺고자합니다. 내가얻은수확이지만그중에하나님의몫과가난한이웃의몫이있다는것을인정하는것이바로하나님의존재성을인정하는믿음입니다. 하나님은처음부터그것은제하고주신것이아니라포함해서주셨습니다. 그리고우리손으로직접하나님께드리고이웃과나누라고하십니다. 하 나님께서 나는너희의하나님여호와이니라. 고말씀하신이유는너희가나의존재성을인정하고살면나는 계속해서너희의삶을책임지겠다는말씀입니다. 내가너희에게계속해서곡식과과일을거둘수있도록햇빛과비와바람을허락하여서너희먹을것을책임지겠다는말씀입니다. 오늘우리가맥추감사주일을지키는것은한마디로하나님을의존하고살겠다는고백입니다. 나의생명과건강, 수입과소유가모두하나님께달렸다는것을고백하는것입니다. 이렇게고백하며하나님을이존하고사는모든성도님들이다되시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원드립니다. 결론핵심 : 맥추감사주일의의미는범사에감사하여하나님은물론이고가난한이웃도돌보는것입니다. 요약정리 / 맥추절의유래와의미 1. 맥추절 (= 초실절 ) 과칠칠절과오순절은다른것입니다. 2. 맥추감사주일의의미는범사에감사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