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ilar documents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Woosuk Bus Line uide Map 선 선0 향0 쌈 니 머 센 빌 할 센 가월 각 호 초 6 뒷 인후 중 태 메 호남 천 호 출발 6:20 센 빌 2 가월 생 프라 뒷 오 태 메 암 흥 천 롯데 궁 선02 향02 선03 프라향 선04 독카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³»Áö_10-6

- 2 -

시집 종류

untitled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로그인 / 회원가입필요없는학습자료무료제공사이트 레전드스터디닷컴

SMART Podium 500 시리즈 대화형 펜 디스플레이 사용자 설명서


편집장 님;

< 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고객 센터 사용자 가이드

My Document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AVG PC TuneUp 2015 User Manual

AVG Internet Security User Manual

AVG AntiVirus User Manual

호월 금관 시인방의 작품 전부 - 오래된 것들부터 – 4/29/14 부터는 새 것들로 안 올린 것들

AVG Internet Security User Manual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AVG Performance User Manual

AVG AntiVirus 2015 User Manual

AVG Protection User Manual

AVG Internet Security 2015 User Manual

2.pdf

남 김 * 현 일반자금대출 전남 목포시 여 김 * 희 일반자금대출 서울 마포구 여 김 * 은 일반자금대출 서울 노원구 남 김 * 헌 일반자금대출 서울 강남구 남 김 * 문 일반자금

歯이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eissn

hwp

<%DOC NAME%> (User Manual)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0001³»Áö

ePapyrus PDF Document

호월 금관 시인방의 작품 전부 - 오래된 것들부터 – 4/29/14 부터는 새 것들로 안 올린 것들

국어 공 통 3 7 만화를 보고 설정한 글쓰기의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 그러나 광고가 욕망 자극한고 해서 소비자가 쉽게 지갑 점 열지는 않는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광고의 허구성 잘 알고 현명하게 대처한 판 광고는 소비자의 욕망 충족시키는 수단 되기도 한 그


호월

생태유아교육연구 제 7 권 제 1 호,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A Phenomenological Approach on the Operation of Art Activities in the Kindergarten 유 수 경(S

~

ROK-WhitePaper(2000).hwp

목 차 자연 / 서정시 4 - 어 디 에 숨 겼 나? 5 - 나 무 의 눈 6 - 고 목 7 - 수 련 8 - 부 들 같 이 9 - 무 슨 사 연 일 까? 10 - 퇴 근 11 - 그 게 아 닌 데 12 - 빈 우 체 통 13 - 찾 았 어 요 14 - 하 늘 아 15

#7단원 1(252~269)교

152*220

목차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교육목적 TCMSTaBfrsir 系 혓 冬,i조- j1si ci' K3J Bsnsp nm v 紅 技! 石 송* 亡 卜 '* f-~'>~ '.; -'v ^ 厂, C 2 J C 5 P 우* 5 육: 金? rss m is tss'm 田 as 명 政.... t rasihes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AVG Network edition (User Manual)

년 6 월 3 일공보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041~084 ¹®È�Çö»óÀбâ

¾Æµ¿ÇÐ´ë º»¹®.hwp


ÀÚ¿øºÀ»ç-2010°¡À»°Ü¿ï-3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CC hwp

제 2 차구술채록문 6, 70 년대현대무용도입 105 육 : 육 : 윤 : 육 : 육 :

77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고체공간

Á¦190È£(0825).hwp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쌍백합23호3

º´¹«Ã»Ã¥-»ç³ªÀÌ·Î

가가 (MILK) (MILK) 게 게 동 게 가 원 게 게 가가 가가 라 가가 라 로 빠르게 로 빠르게 동 검색가 원 가르로 원 르로 검색 가가 게 르 가가 르 라 라 가 원 동 동 가 게 게 (Papergarden) (Papergarden) 검색 검색 2 2 바깥 원

Çѹ̿ìÈ£-197È£

한국과학예술포럼

¿©¼ºÀαÇ24È£

2003report hwp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48019_ALIS0066_1.hwp

178È£pdf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최 우 수 등 급 획 득 힘 찬 출 발 선 언 대학종합평가 준비체제 발대식 7월 4일 개최 제2주기 대 학 종 합 평 가 에 서 최 우 수 등 급 을 획 득 한 다!, 제2주기 대 학 종 합 평 가 를 체 계 적 이 고 효 율 적 으 로 준비하기 위 한 준비체제 발대식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 hwp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E (2005).hwp

»êÇÐ-150È£

60

5 291

CR hwp

GB AV2š


<B3EBC6AE322E687770>

2006.5ø˘ øÏæ - ª¡ˆ.pdf

141018_m

32 김 태 ' 목포시 시각 화면낭독S/W 센스리더베이직 350, ,000 35,000 기초생활수급권자 33 김 옥 ' 무안군 지적 의사소통보조기기 보이스탭 770, ,000 77,000 기초생활수급권자 34 최 섭 '8303

Transcription:

6 [ 23 27 ]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파 얘 꺼냈 파 께 몹 못 땅 셨 죠 말씀 셨 개 젓 셨 벌 십 년 걸 십 년! 막혀 벌린 못 네 십 년 허 빼놓 눈 젖 처 느꼈 말씨 침착 즈넉 < 략> 육 란 작 란 젊 던 녀 편 처 피난 못 숨 살 야 처음엔 집 숨 새 패 살 돌 작 집 숨겨 놓 암 느 야밤 녀 편 집 십 쯤떨 광 산 슭 산촌 녀 친 피 켰 녀 알 쪽 루 떻 못 돌 웃끼 친척끼 개 짓 피 린 끔찍 루 끔찍 렇 녀 못 작 숙 식 줄 르 누 꼬 빠 편 곳 토 쩌 싶 살 녀 못 셈 익혀 듯 끈 허 르쳤 머님 범 곳 셔야 난 던 집 떻 됐 딱 떼 셔야 못놀 숨 갔 큰댁 식 작 댁식 셔야 쁜 개똥 셔야 믿 네 셨죠 머님 녀 곁 듭 듭 교습 겁먹 얼굴 혼 몰 난몰 열 습 난 났 순 던 슨 척 씐 처 죽 죽 포 난 던 총 폭탄 쉴새 퍼붓 산 뒷산 총 칠 속 콩 볶듯 죽 듯 집 속 쥐 죽 듯 처 혔던 둘 개 밀 재빨 츠 아주 가 먼저 노 기를 기 때문에 나 자연스럽 게 노 의 상한 도리질에 대해 수가 있었 할 서 제가 시 마 하 나 보 안하 지만 제가 안방에 있 내내 를 계 어요 써 오 동안나 그러 계신 요 오 동안나 나 기가 서 입 다 었 오 동안나 구한 날 자 시간만 나 아주 의 어 오 것 럼 으나 하 했 중 그것 오 동 통에 발 한 증세였 동 당시 면장 그 의 남 미 가서 어 아 했 에 어 있었지만 로 득세한 들의 기세에 심 상치 않 기가 기 시 하부터 에 다 게 만해도 불안했 어 타 그 남 에서 리 어진 덕 기 의 인 그 의 정으로 신 시 시어 와 그 만 게 감 같 그 일 어졌 어 게 된 게 세상 점점 더 되게만 아가 리도 리도 아무 가 반동라 서로 자질하 성행해 비 내 나 한 일 마 저 마에 하 도 안 일어나 날 없 었 한 나날었 게 되자 그 시어 지도 미더워지기 시 했 어리 하 지 하기만 해 생전 남 의심할 모 시어 가 행여 구 임에 져 남 가 있 실 하면 어 나 어서였 시어 같 사람 세상 아 었 그 공부 하 아에게 구구 주 질기 게 구한 날 시어 에게 모른다 를 가 어 그저 모른다만 그러세요 세상 없 사람 어도 아 있 그저 모른다 그러 돼요 리 나 날 나가 나선 어 게 지 모른다 잡아 돼요 입 한번 잘 려 사람 목 왔다 다하 세상에요 구들나 구들 어도 그저 모른다 그러 돼요 할 가 어도 할 가 어도 그저 모른다 그러 돼요 아무도 으시면 안 된다구요 아 어 그 힘차게 도리질 지 들여 가며 거 거 모른 다를 했 시어 늘상 외로운 해가 지 자 있 때도 라요 라요 하며 역시 도리질 지 해가며 심히 연 하 것었 리가 다 하지만 박하 마 사람들 무 도 * 의 영신라도 것 럼 서로 것 외에 대 소리 한 번 제대로 적 없 마에 별안간 비행기가 날 아와 기 소사와 없 앞 에서 소 리가 며 계 해 나더 만 어서 한 정적 왔 에 박 마 사람들 하나 조심조심 를 내 었다간 리 움 러들었 아직 꺼 빨갱 갔 갔 쪽 붙 던패 습 쓰던 집 깃 꽂 엔 쪽 펄럭 말 런 벌 편 야 밤 집 돌 됐 짓 버텨 봤댔 칠 버티겠느냐 텃밭엔 뒤 엔 름 흐르 창 열찬 침 슬 헤 뒤란 갔던 찢 냈 몰 몰 말 난 단 말예 름 쪽끼 처 녀 뛰 녀 편 엉겁 뛰 갔 잠깐 분 뒷 퉁 패잔병 듯싶 루 너 겨누 놀 [A] 란 총 처음 누굴 났 냥 쳤 친 옷 먹 랄작 런 슨말 걸 꼼짝 못 못 힌채 개 친듯 몰 난몰 딴 높 쇳 풀 패잔 병 눈 살 뜩 순 총 녀 편 난 됐 녀 편 처 습 디론 망쳤 런 순 났 피 랫 봉양 끝 느 큼 됐 뒷 퉁 죽길 쓰 흔 던 셨 뿐 멈출 줄 르 병 말 네 됐 런 얘 금 즈넉 젠 쳐 야겠 야겠 뿐 떻 못 얼 겠 삼 숫 껏 숫 몸 편케 살펴 뭐 런 죠 돌 야못 겠 매 癡呆 채허 걸 농 웃 말 금 농 말 껏 긍 얼굴 빛 쩌 야말 닌 등골 갔 - 박 겨울 * 척 : 춘추 큰 몹 악 서로의 대화를 리 있었 가 러 다 증거도 안 러 다 증거도 없었 그 에 어서 세도 부리 거리 들의 모 안 보였지만 인민위원회가 장 마당 대 아직도 그 기가 대 있었으 어중간하 모호한 때에 써 성질 급한 남 타서 에 아와 있었 서울 미 수복 데 제 것들 여기서 자며 더 거였다 미 김장 배추를 간 였지만 울타리 기 잘잘 애호박 한 잘 바람내기였 아 치며 으로 애호박 따러 나 시어 가 별안간 어지 소리를 라요 라요 정 모른 요 소 치 간담 서늘해지 참한 비명었 그 도 어나가 그 의 남 지도 결에 어 나 아무도 별력 없었 저만치 간 모 에 인 지치 남 한 인민 서 명 일제히 부리를 시어 에게 있었 그들도 것 같았 그들 부터 해치려 나타 다기 보다 그 시어 와 마주 거나 마주 김에 나 것 달 정었지도 모른 그 데 그들 무 기도 전에 시어 그 자리에 도 하 박 만미 저으며 라요 라 요 를 사람같 드 된 소리로 되 했 중 한 사람의 에 기가 번 가 하 간 그 의 남 향해 사 그 의 남 참한 모 으로 나동그라지 그들도 어 지 도 일 일 에 일어 그 후 거의 실성하다시 한 시어 를 오 동안 극진히 한 에 어 만 회복 지만 그때 간 모 에서 기를 들어 대 도리질만 그때 같 박력만 가 다 모 질 되 았 그래서 도리도 리 할 라 동 명 할 가 아주 기를 조 도 수다스럽지 않 담담하 하게 했 드려 다 생각보다 도와 드려 다 생각 에요 도와 드리다 요 어 게요 당신 임의로 하시 일 마나 힘 드시 어요 시 잡 거라도 정성 잡 게 해 드리 보 드리 그 거 대사업 완수하시 아가시 날 지 그거 해 드리 어요 치 )가 된 구한 날 도리질나 해대 대사 업 라 하 아주 의 담에 으려다 입 다 었 아주 의 태도가 조 도 담 같지 않아서였 정 대사업 힘 보필하 의 사명감과 지로 아주 의 히 나 보기 지 했 나 어 면 아 주 로 대사업 하 있 게 아 가 하 생각 들 면서 에 전율 지나 완서 도 시대의 도적 시 나들 한 사람 비유함

7 23 윗 27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 것 술 러번반 ⑤ 술 서 분석 분 거 드러 품 술 분 자 다양한 각도에서 사건의 의미를 여 말 복되 통해 시대적 작중 인의 회상 통해서 과 하 있 위기를 보여 주 있 의 사건 나 있 중심 사건 체험한 주체와 작 의 서 자가 서 오 자의 의문과 풀 해가 리되어 있 려 가 방향으로 야기가 전 윗 읽 글 으로 적절하지 않 것 [ 의 도리질 에 대해 보인 ] 22점 동안나 도리질 하면서 던 할 가 아들의 불 라 여기 난 것 아 음 나 충 [A] 첨 오 를 시나리 새로운 내용 색 본 로 각 해 것 중 가된 것 가게 한 서 기> 자책감 결과적으로 아들 리에 대하여 음 감 나타내 행동 으로 보여 전한 상태에서 나 질 작 <보 에 없 적인 일라 그것 사실로 인 자신에게 모른다 연습 시 으로 수 해 음 자기 의식적으로 들게 정할 수 없다 강한 부정으로 받아들여 24 <보기> 반응 십오 년 힘 살 밖 었 머 참 쌍 죽 탓 데 오 무 드러 닐 죽 너무 격 져 켜 죽 몰 며느 반 ⑤온 온 겠 머 품 형 데 큰몫 차 돼 아들의 개되 있 머 학생들 할 으로 생각 의 주제를 행동 아 상화하 지만 에 할 의 도리 지하 것 S# 15 집 뒤뜰 남루한 차림의 인민 패잔병들 주위를 살피며 조심스 럽게 뒤뜰로 접근하다가 시어와 마주친 흠칫 놀라 패잔병들과 시어 짧 침묵 속에 팽팽하게 긴장감 흐 른 머 : 느닷 차 저 며 몰 몰! 말 몰 욧! 당황한 패잔병들 일제히 시어에게 총 겨눈 머 : 속 저 며 몰 몰 욧! 때 허겁지겁 뛰어오 아들과 며느리 패잔병들과 맞 닥뜨린 어가 위험에 처한 것으로 판단한 아들 패 잔병들 향해 달려간 총성과 함께 쓰러지 아들 황급히 도주하 패잔병들 ⑤ 시어 라요 시어 정 없 개를 세 난 게 으 ) 라요 라 계 하여 개를 으 라요 난 라 잘 드러낸 말 치혀 잡 눈썹 못 꼬 밟힌 긴병 효 ⑤ 등잔 밑 둡 25 ) 의 의미를 가장 세 가 사람 제 보지 리가 길면 에 한 자 없 어 드러 골 오싹 무엇 무엇 분 속 무슨 ⑤ 표 싶 26 통해 모 해 질 정도로 인지 경의를 려 스 간할 수 없 만 새로운 것 발견하게 된 으로 두 움 쳐 갔 큼 혼 러웠 흥분 온몸 짜릿했 몰 했 숙 젖 었 내자 한 나 의 심리와 가장 가 으로 생각 하 있지 하 정도로 지나 운 것 란스 라 안타 연하게 감동에 워 어 들 [ 28 32 ]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흥 周興嗣 왕 룻밤 글 야 千字 文 天 땅 地 검 玄 누 황黃 네글 작 낮 푸르 밤 검 듯 밤 왜 언 깊 밤 왜 알 봐야 처 빛 작 재 t 렀 T 렇 빛 속 c t 곱 값 ct 탄 빛 t<t 즉 죽 ct 빛 ct 곳 출 빛 착 셈 므 름 ct 球 밤 t>t 즉 긴 ct 분 빛 낼 암 暗體 변 버렸 므 금 빛 ct ct 름 ct ct 출 빛 착 순 죽 길 길 짧 피 밝혀 줄 론 르 므 밤 밝 왜밤 가) 중국의 주 사 )가 의 명에 따라 하 동안 천 자로 지었다 기가 전해지 천자문 ) 하늘 천 ) 지 ) 현 ) 를 ) 자로 시 된 여기서 저자 대 의 하늘 다 사실보다 하늘 다 사실에 주목하 있 하 하늘 어두운가 여기에 무 가 우주의 신비가 도사리 있 것 나) 하늘 어두운지 기 위해서 우선 우주의 나 와 별의 평균 수명 따져 한 우주 도 에서 별들 내기 시 한 때부터 현 지 라 시간 흘 다 하자 그리 별의 평균 수명 라 표시해 보자 그 다면 의 도 에 우주의 나 를 한 우 주 생 후 움직인 거리가 된 만약 라면 아직 지 별 하나도 없다면 보다 가 운 거리 에 있 별들에서 나온 모두 관측자에게 도달할 수 있 그러나 보다 먼 에서 발한 관측자에게 아직 도 하지 않 그러 로 반지 인 구 ) 내부에 있 별들만 하늘에 보 것 다) 만약 우주의 나가 별의 평균 수명보다 경우라면 관측자로부터 거리 인 구 내부에 있 별들 대부 더 상 수 없 체 )로 해 것 그러 로 지 관측자에게 도달한 발하 있 별 와 사에 있 제한된 공간의 별일 따 그리 와 사에서 발한 우리에게 도 한 간에 지역에도 별 생 수도 있 따라 서 우주의 나가 별의 평균 수명보다 든 든 유한한 부 내부에 있 별들만 우리의 하늘 수있 다 결 에 게 된 그러 로 하늘의 기 역시 유한하게 될 것 하늘 어두운지 설명할 수 있 게 된

9 [ 33 37 ]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객 33 필자가 설득력 높기 위해 식 협받 쉬 W Walsh 역사학 관성 추구하 학문 그러나 역사 인 에 주관의 입 불가 하 에 따라 관성 위 다 데에 역사학의 민 있 와 관 하여 월 ) 역사학자들 간의 해 차를 기하 주요한 주관적 요인으 로 인적 과 적 역사적 해 에 관한 과 세 계관 들 있 가지 주관적 요인 과 적 체계로 화할 수 있 과 적 체계 모두 역사 인 의 과정에 영향 미 하지만 그 영향력 같 차원에서 용하 것일 그 지 않 어 리적 근거를 가지지 한 해 기 때문에 관적인 진리 득 방해하 심각한 장애 된 그것 사실의 인 시 따라서 역사학 관성 추구하 한 배제해 할 대상인 것 그러 나 리적 근거를 가지 있 적 체계 사실의 특정한 측면 우리에게 드러나도 한 인 의 라기보 다 인 의 제한라 보 것 그러 로 배 제되어 할 것지만 적 체계 유지되어 할 주관적 요인 그러면 적 체계 유지되어 하가 그것 우리 가 전지 )한 신 )의 으로 사 보 것 아 라 특정한 관점에서 사 수밖에 없기 때문 그 다면 우리가 수한 지 상태에서 발하지 않 어 적 체 계에서 발한다 할지라도 인 의 관성 확보할 수 있 근거 어 에 있가 근거 중의 하나 적 체계의 기능 전 의 기능과 같 우리의 관 인도해 시 지 않 것으로 아들일 수 있다 점 다른 하나 우리가 관 의 발점 되 적 체계에 대해서도 반성과 비판 가할 수 있다 점 수 있 한 에 어 확인하기 위해 전 비 다 가정해 보자 전 의 강도나 각도에 따라 같 사 라도 우리에게 다 게 보일 것 그 다 그것 사 그 자체를 시 다거나 우리의 인 방해했다 할 수 있 가 그 것 아 전 의 기나 각도에 따라 사 다 게 보 것 다만 사 의 다른 측면나 국면 드러 다 할 수밖에 없 것 우리가 전 다면 사 더 전체적 관적으로 보기 아무 것도 보지 하게 될 것 적 체계를 우리 바로 전 에 비유할 수 있 것 만 아 라 우리 인 의 발점 되 적 체계에 대해서도 반성과 비판 가할 수 있 성 바로 능 력 가리 것 우리가 적 체계에 수만 아 라 것 의미한 우리가 적 체계에 의 하지 않서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의미에서 우리 수일 수 있 그 지만 우리 특수한 의미에서의 수라 할 수 있 하면 우리가 하려만 든다면 제든지 나 수 있 것기 때문 개 피 견 야 개 편견 집단 편견 네 단순 편견 친 렇 객 합 식 야 全知 편견 련 객 석 식 떤합 획 식 왜곡 킨 편견 야 록 옳 왜 神 눈 볼 순 백 출 디 손 등 키 받 찰 출 론 편견 작 식 왜곡 므 편견 야 야 출 식 객 찰 못 견 객 렇 떤 줄 뿐 왜곡 꼽 캄캄 밤 떤 건 손 등 춘 손 등 르 렇 왜곡 켰 식 말 겠 런 손 등 밝 르 났 손 등 끈 욱 객 커녕 못 런 손 등 뿐 식 출 란 런 키 말 갇힌 죄 론 존 죄 렇 죄 왜냐 언 틀 깨 올 두 서 모 택 략 한 글쓰기 전 <보기>에 르면 <보 기> ㄱ 반 독 ㄴ 친숙 핵 ㄷ 례 당 확 ㄹ 써 럽 ㅁ 며끝 맺 ㄱ ㄷ ㄴ ㄹ ㄱ ㄴ ㅁ ㄱ ㄹ ㅁ ⑤ ㄷ ㄹ ㅁ 상 된 론 대비하여 자의 판단 유도한 한 경험 끌어들여 심적인 설명한 다양한 사 들 제시하여 주장의 타 자문자답의 방법 서 자연스 성 보한 게 논지를 전개한 화제와 관련된 주요 내용 요약 정리하 윗 객 ⑤역 34 글로 보아 편 견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 것 사실에 대한 인식 제한한 배제해야 할 주관적 요인 합리적 근거 갖 획 를 있지 않 관적인 진리 득 방해한 차 사학자들 간의 견해 를 야기한 35 <보기>의 응 중 적 체계 와 대 <보 되 것 기> 역사의 연구에 자료와 방법 외에 사관史觀) 즉 역사의 발전 법칙에 대한 일정한 견해가 있어야 한 사 관 세우 데에 깊 연구가 필요하 또한 사관의 수립 위해서 많 보조 학문 필요하 ⑤ 윗 토 추 때 36 글 대로 의 의미를 리한다 할 적절하 지 않 것 - 무 ⑤ -특 윗 역 역 역 뿐 아 것도 인식할 수 없 상태 인식하자 하 대상 적 체계를 통해 대상 인식함 인간의 인식 능력 안 있 한계 정한 측면만 37 글 통해 필자가 드러 궁 남 극적으로 주장하자 하 것 반 사학에 주관 작용한다 것 일 인들에게 널 리 알려 야 한 사학 적 체계가 초래하 주관의 작용으로부터 벗 어나야 한 사학 든 만 아라 모 있어야 한 역 ⑤역 학문 다 적 체계를 지 거 사학 현재의 관점에서 과 를 바라보 학문 체계라 보아야 한 사학 엄격 나가야 한 한 적 체계를 바탕으로 객 관성 추 구해

10 [ 38 42 ]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胡將 왕 항 받 볼 갈새 中 殿 손 눈 떠 못 눈 왈 밉 누 망 누 너희 몸 손 놓 못 눈 열 뢰 왈 슬퍼 익 등 죄 옵건 슬퍼 李影 르 왈 충 녀 망 걸음 엎 눈 피 습 못볼 매 곡왈 너희 루 못 삼 三秋 찌 何日 何時 환 母子 손 祖孫 즐 곡 좌 녀 슬피 뢰 왈 돌 뵈 옵건 낭랑 등 말 궐 매 백 등 르 길 막 곡 처량 매 빛 잃 슬픔 돕 골 홍 양 파 건너 흐느끼 듯 < 략> 축삼 열읍邑 르 렀 밤 잠 루 못 낮 높 올 胡敵 옴 즉 병 胡兵 승 양양 분 切齒腐心 왈 편갑 片甲 * 돌 말 찌르 갑옷 투 쓰 말 올 큰칼 분 느 뒤 르 충 맞 칼 머 베 짓쳐 좌충 돌 병 베 병 황겁 헤 숨 줄몰 죽 호장 ) 조선 국 의 서를 세자 대 모로 잡아 들어 세자 대 내전에 들어가 하직한대 중전 ) 세자 대 의 잡으시 흘려 서로 잡아 나지 하지라 상 세자 대 나오라 하사 흘려 과인의 박덕함 하늘 게 여기사 지경 당하게 되 를 원 하며 를 한하리오 만리 타국에 보호하여 잘 가 있어라 하시며 차마 지 하시거늘 대 흘리며 오 하여 아 어 전하 하심 무 하 신 또한 무 히 가 설 마 어하리 바라 대 전하 만수 무강하소서 상 하심 마지 아 하시 학사 영 ) 부 사 경의 성 아나 세자 대 과 한가지로 보호하여 잘 다 오라 하시 세자 대 천안 하직하시 나오시며 극하심 비할 데 없지라 한 에 세 번나 더지며 진하 여 되 그 모 차마 러라 내전에 들어가 대비와 중전 대성통 들 하 만 보아도 추 ) 같더 제 만리 타국에 보내 그리워 어 하며 하일 ) 하시 )에 생 국하여 모자 ) 조 ) 기리오 하시 통 하시 우 시 또한 일시에 울더라 대 아 어 하늘 무심치 아 하시 수 아와 부모를 오리 바라 대 만수 무강하시 불효 생각지 으 소서 하더라 인하여 하직하 문 나서 장안 성 또 한 울며 따 히 성 하 일월 어 더라 용 대 세자 대 앞세우 모화관으로조차 제원 지 나 주 임진강 강 하더라 중 때 정 월라 ) 지나 의주 지경에 더라 때 임경업 면 지 하 면 데 라 호적 )의 기다리더라 문득 바라본 호 ) 전를 울리며 세자 대 앞세우 의기 하 여 나오거늘 경업 기 대발하여 절치부심 )하며 소리하여 도적 ) 도 려 보내지 무 리라 하 입 구를 에 라 들 나가며 중 에 부하여 사를 거 려 를 따 라 하더라 호장 정제히 나오지라 경업 노기 천하여 아 내달아 들어 호장의 리를 어 내리치 진중 들어가 우 하여 호 기를 무인지경같 하 호 하여 각각 어져 목 도모하여 달아나 남 사 아무리 할 라 자가 무수하더라 혼 낙 喪魂落膽 십 패잔 왈 맹 찌 충 왕 항 교 뵈 귀순 쳐왈 왕 傳旨 받 크 꾸짖 왈 네 속 골 금 받 탄식 너 왕 항 볼 네 찌 왕 항 느뇨 단개 교 릴 환 環刀 집 꽂 뵈옵 곡 손 눈 왈 르렀 건 등 왕 뵈옵 왈 알 몸 죽 런망 몸 죽 깝 옵건 슬픔 억 寬抑 충 갈 盡忠竭力 멸 돌 왈 숨 렸 병 년 갚 말 잊 말 왈 록 재 無才 새 골 왈 항 못 너 살 돌 슨 너희 찌르 -작 林慶業傳 - 호장 상 담 )*하여 리를 러 진 치 모아 의논 경업 용 하 장차 어 하리오 하더 문득 생각하되 경업 신라 제 조선 의 서와 전 한 공문 내어 면 반드시 하리라 하 진문에 나와 외 임 장 나아와 조선 의 전지 )를 아 보라 경업 의아하여 게 어 감히 나를 려 하 용 대 사로 하여 문서를 전하 경업 문서를 자 와 보 하늘 우러러 하지라 의 국 복하 세자 대 모로 잡아가거늘 어 감히 명 거하여 역신 되자 하 하 만 유*하거늘 경업 하 를 보았지라 하 없어 도 )를 에 호전에 통하 들어가 세자 대 실성 통 하더라 세자 대 경업의 잡 흘리며 국운 불행하여 지경에 거 와 바라 대 장 진심하여 우리 구하여 다시 부 게 하라 경업 신 기미를 았으면 전장에 사온들 극 하온 일 당하리 신의 만 번 사와도 아 지 아 하오 바라 대 전하 관 )*하시 행차하시면 신 진 력 )*하여 호국 하 아오시게 하오리 세자 대 우리 목 장 에게 달 으 자 원수를 오늘 지 자 경업 신 비 무 )하오나 명대로 하오리 하 하직할 경업 용 대더러 내 감히 명 거치 하여 를 려 보내거 와 세자 대 수 아오시게 하되 만일 무 일 있으면 를 무 리라 자 미상 임경업전 ) * 편갑 : 갑옷 조각 * 상혼 낙담 : 몹시 낙담하여 넋 잃음 * 만단 개유 : 여러 가지로 타름 * 관억 : 관대하게 억제함 너그럽게 생각함 * 진충 갈력 : 충성 다해 힘 다 씀 윗 호 업 떻 업 호 업 엇 ⑤호 무엇 38 글 통해 해결할 수 없 의문 디 데 했 출 무예 갖추 었 잡 눈 흘린 무엇 장 세자를 어 로 게 해서 려가려 경 어 경 과 세자가 손 마주 장 경 일 에게 임 업 장 처음에 경 일 중한 던 것일 실력 게 되 유 傳旨 금의 전지 )를 보여 준 유 었 앞에서 의기양양할 수 있 일 무 던 유

11 9 찬 오 데/임 멀 눈 옷 네 / 저 언덕 봄풀 푸 데/ 번 돌 떨 떠 저 둥 러 /뜰 피 또 /봄 돌 못 /홀 락 네 속 찌오 /뜰 꽃 져 데/ 치 듣 / 거울 속눈썹 네 푸 움직 / 풀 늘거 네/임 쪽 /저 풀 따 말 ⑤ 봄 갔 데 꽃 피었네 / 늘 맑 데 골짜 둡 네/ 곡 싶 / 네 3 상황과 정서가 과 가장 가 해 지 바람 불어 간 그대 아올지 어 달 있 와도 한 한 앞에 매 하 로 의 매화 소리를 가 부질없 대 지 아가지 지 않가 른 대 가지마다 리 른 문득 가지 위 그리 해마다 글다가 지 지나 하 어 리 보내려 지 에 올라 향 바라보 약 에 있 화 다 적시 강에 운 것 마름 같 마음 마름 조 타 하 어도 줄기마다 하 르지 지 기 어 내 마음 알 사람 없 호병 뒤따 업 산 죽 국 돌 온 백 략 칭송 업 큰 쌓 온갖 영 누린 업 돌 갚 킬 러 눈 익 급 급 업 업 등 산속 낸 호국 업 외 휘 국 돌 낸 업 호국 업 거 업 죽 업 끝 저항 최후 맞 ⑤ 호국 업 러 뛰 무술 략 투 승 항 러 국 돌 온 업 악 략 억울 누 죽 라간 경 세자를 구해 내어 성심과 지 부귀 조정으로 에 나타난 인의 의도로 적절한 것 로 책 과장된 현으로 불안한 마음 상대방의 인 계 득해 세자를 기 위해 사를 일으 앞의 으로 려보 려 하 경 세상 하여 적장 설 적장 경 를 에 교적 수완 발 위해 일할 것 권하지만 경 에게 절한 에 적장 지 하다가 를 세자를 구하기 위해 나지만 어난 옥에서 에 들어간 경 과 지 으로 전 나 으로 여 에서 아 에 의해 위기를 만 리하여 적장의 경 한 조정 장 명 쓰 감 숨 협 기려 한 꾸 표 : 당 때 誰怨誰咎 오 : 때 임 업 철 不撤晝夜 호 오 : 호병 혼 백산 魂飛魄散 살 : 속 무 束手無策 죽 맞 ⑤ : 업 口尙乳臭 찌 당 오 42 하려 한 용해 위기를 면하려 한 를 바 아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하려 한 41 <보기>의 과제를 수행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 <보 [ ] 22점 기> 제시된 자료를 참하여 글의 뒷야기를 구상하되 아 래의 조건 따르시오 자료 임경업전 조선 인조 년에 청 淸 침입하여 신의 예를 강요한 치욕적인 사건인 병자호란 배경으로 하여 임 경업의 일생 형상화한 작품다 청나라에 대해 분노하 국운 걱정하 충신의 면모가 잘 나타나 있다 또한 병자 호란의 치욕 씻어 역사적 패배를 문학적으로 보상받자 하 심리가 드러나 있다 조건 역사적 패배를 문학적으로 보상받으려 원작의 의도를 살릴 것 주인공의 영웅적 성격과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동시에 나 타낼 것 당대 집권층에 대한 부정적 의식 나타낼 것 업 호국 엿본 때 호국 협 호국 찰 두 객 업 살 ) 14 어 지경 )하리 대가로 타인에게 전가하려 한 자신의 능력 내세워 상대방 위 상황 공 으로 들어가 여생 보 하 있던 간신배의 모 0 거짓말 임 표 됨 ⑤ 핑 삼 나 조정의 신하들 에 들어간 경 성들 그의 충 매도하기만 한 에 실망한 경 지 경 화를 아와 원수를 것 건의한 그 하여 경 아 하 경 높 자리에 올라 경 적으로 위장 해 적장 으로 높 복 받 그 4 현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 것 한 것 과인의 부족함 문 수원수구 경 불 주야 )로 적 기를 기다리더라 비 )하여 아남기 위해 달아 나 남 사들 수 책 )으로 음 하더라 경 수 있으리 구상유취 )하 어 그를 해 낼 ) ) 1 2 3 경 조정에 에 들어가 세자를 구해 낼 기회를 과의 교류와 득세하게 된 자 보내어 경 과 마 그 력 주장하 현실론자들 생길 것 해한 려워한 조정 [ 43 46 ]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가) 출 돌 머님께 빨 널 말 셨 볕 댓돌 펼친 돗 크 큼 널린 새빨 열매 순 몸 끈 땀 순 셔 옷깃 충 알 못 느새 벌 름 황 뿔 빠 삼 넘쳐 못 던 칠칠 런 녹음 둥 벼락 끝 쏟 맨살 받 던삶 녀린 풀포 삶 록 섭 순 름 순 외 에서 아오 어 서 간 추를 어 리 계 바른 아래 자리 기만 가득히 간 가 를 만져 보 간 온 에 적대 기가 일 에 가 지 저절로 여며지 상한 격 왔 내가 지 하 그 어 가 써 와 있었 여 또한 서서히 러가 있었구나 소 도 러 진다 복 더위 흘러 주체 하 스 천 과 에 아지 장대비를 로 아내 나서 여기 한 생명 그 성실했 증명하러 내게 온 것 가 기의 경영하도 자연의 리 위대하 였 에 복하 여 과 가 러서 나아가 리도

12 어김없었 지 여 동안 대며 요 스 다 없 시선 거두어들인 나의 생각보다 남의 생각에 나의 행동보다 세상의 행동에 자신의 결점보다 타인의 결점에 두세운 각도 노하 원 하 신경도 안으로 불러들인 하 지 운 생활의 타성 지나 심 에 치 절 모 를 우울증 나간 울 지 거두어들인 그리 오 동안 비 워 기 마 공간 거미 어내 먼지를 어 내 내를 아 내 가장 정직한 불 오다가다 가에 아 자 기도 그 자신의 에 실 할 적에 나 무 으로 시간 보 가 도 로 어 내어도 비명조차 없 하 목도 우 다시 시 일 적에 한 번밖에 없 내 인생에 나 무 조하 있었 가 의 잡 들 수 의 가 각자의 성실히 아가면서도 과 더불어 우정 나 적에 나 에게 어 사 었 가 유안진 가에 난 름 란 레 싸 던 철 곤 촉 분 망 던 피곤 겨 친 욕 끝 덮 좌 닭 빗 분 랫 둔습 찬 음 속 줄 걷 털 곰팡 닦 촛 밝힌 길 돋 란 풀포 삶 충 엇 냈던 끼 찍 찮 초 꽃 피 열매 맺 금 떫 맛 곰삭 슨맛 창 던 풀섶 초 풀속 풀 벌레 삶 살 웃 눌 웃 떤 랑 베풀 던 열린 귀 나) 덤벙 석류 개 놓 매 금 속 쪼개 볼 석 석류 개 얼 꿈 꾸 꽃피 봄 름 철속 샛말 석 얼 랜 싶 갖 싶 꿈 꾸 머님 석 젠 석류 석류 집 렇 걸 야 벌 찬 맞 금 야! 삭 랜 병엔 몇 렇 철 야 끝 귀 석류 개 눈 놓 < 략> 름 뜨 양 속 피果 皮 열 개氣 槪 름 結晶 쪼개 놓 석류 알 루 루 나 아 워서 아 워서 한 를 일같 바라 만 보 있 행여 나서 터진 그 생각 하지 않 보 주 같 한 를 구하기에 마나 많 었나 나 그것 부터 비바람 부 여 장마 에서도 또한 간 가 하늘에 추 달 기울 때 지 도 마나 오 나날 그리운 정으로 보 었었나 할 추 도 지나 했으 그 하나 따 주세 요 나 나무 할 에게 게 애 했으나 할 또 더 기다려 한다 했 아 약에 쓴다면서 써 따아 서리를 터져서 나 약 되 거지 가래도 잘 오 해수 특효지 날만 더 참아요 게 한 해의 다 기울어져서 내 구해 온 한 한 가 내 책상 위에 내 앞에 요히 여 있 중 온여 의 거운 태 과 가의 된서리 에서 과 )가 터질 때 지 정 간직하 또 터져 나온 그 기 )의 참되 아 다운 결정 )여 나 책상 위에 들 두 두 바라보 있 한 구 볼 43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⑤ 추 대상에 비 - 흑 석류 - 수 없 것 어 필자 자신의 삶 계절적 배경 주제의 형 반 성에 기여하 있 필자의 경험 바탕으로 하 있 자연 성하 있 핵 심 소재로 하 있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 있 44 중 함축된 의미가 가장 질적인 것 [ ] ⑤ 18점 울타릿가 감들 떫 들었 / 맨드라미 촉규蜀葵) 붉 들었다만 / 나 가날 무슨 들었 // 아내박 뜰 안에 큰 주먹처럼 놓 / 타래박 뜰 밖에 작 주먹처럼 놓였다만 / 내 주먹 어디다가 놓으면 좋꼬 - 서정주 추일 미음秋日微吟) 맑 햇빛으로 반짝 반짝 들으며 / 가볍게 가 날으 있 / 나뭇잎 / 그렇게 주받 / 우리들의 반짝 미소微笑)로도 / 커다란 세계를 / 넉넉히 떠받쳐 나갈 수 있다 것 / 믿게 해주십시오 - 정한모 가에 잎새와의 별에 / 나무들 저마다 / 가슴 아프구나 / 가의 시작부터 / 시로 든 내 마음 / 바람에 흔들리 나 뭇잎에 / 조용히 흔들리 마음 / 너를 향한 그리움인 것 / 가 보내며 / 비로소 아구나 - 해인 가 일기 가엔 유서를 쓰리라 / 낙엽되어 버린 내 시작 노트 위에 / 마지막 눈 감 새의 흰 / 눈꺼풀 위에 / 혼 빠져 나간 곤충 의 껍질 위에 / 한 장의 유서를 쓰리라 - 류시화 가 유서 ⑤ 가에 / 호올로 있게 하소서 / 나의 영혼 / 굽 치 바다와 / 백합의 골짜기를 지나 / 마른 나뭇가지 위 에 다다른 마귀같 - 김현승 가의 기도 - 45 가)에 나타난 필자의 상념과 가장 가 46 국 과 에 들어 있 해 전자 접두 운 것 - 샛- 사 새 와 의 해를 어 사전 가지 <보기>와 같 표 하였 학생들의 발 내용 중 새- 와 샛- 들어가 형용사나 동사 검색 새빨갛다 새*다 - 샛 - 샛 샛노 얗 ⑤ 샛파랗 <보 잘못 어두음 된소리나 거센소리 또 ㅎ 첫 음절의 모음 양성인 색채를 나타내 일부 형 용사 앞에 붙어 매우 짙 선명 하게 의 뜻 더하 접두사 릅 쓰 음운 환경 다 새 와 의 의미 같습 맞 맞 맞 래지다 라 쓰 것 새하 다 라 쓰 것 다 라 쓰 것 구 학습 실시 표제어 찾기 새 와 기 위 된 것 기> 새- 탐 돕 습 습 습

13 [ 47 50 ]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가) 말소리 변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도 하 지역 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 경우에 변하기도 한 또 개인에 따라 발음 달리하기도 한 말소리가 변하 현상 음운의 변화라 한 러한 음운의 변화를 더 자세히 구별하면 통 시적通時的)인 것과 공시적共時的)인 것으로 나뉜 흔히 통시적인 변화를 변천變遷) 라 하 공시적인 변화를 변동變動) 또 변變異) 라 한 일반적으로 통시적 음운 변화 변화의 성격상 자생적自 生的) 변화와 결합적結合的) 변화로 대별된 자생적 변화 란 음운 자체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변하 것며 결 합적 변화란 음운의 환경나 음운 결합되 조건 등으로 말미암아 변하 것 공시적인 음운 변화도 마찬가지로 자 생적 변동과 결합적 변동으로 나뉜 그러나 공시적인 변동의 경우 대부분 결합적 변동 자생적 변동 많지 않 결합적 변동 다시 일정한 조건 아래에서 필연적으로 일어 나 결정적決定的) 변동과 임의적任意的)으로 일어나 수의적隨意的) 변동으로 나뉜 음운 일정한 환경 아래 에서 예외 없 일정한 음운으로 바뀌 것 있데 비음 鼻音) 앞에 오 /ㄷ/ 예외 없 /ㄴ/으로 변하 것 결 정적 변동의 예 반면 특수한 경우에만 바뀌 것 있 데 불규칙 활용의 경우 음운 변동 경우에 따라 나타나기도 하 나타나지 않기도 하데 수의적 변동에 해당한 나) 음운 변화 현저한 규칙성 띠 있 러한 규칙성 언어의 역사 연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작업 원칙 되어 왔 음운 변화 흔히 조건條件) 변화와 무조건無條件) 변화 로 분류되어 왔 어떤 음의 변화가 그 인접어隣接語)의 영 향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 때 것 조건 변화라 하며 런 조건 없 일어나 변화를 무조건 변화라 한 조건 변화에 동화同化) 화異化) 등 있 동화 어떤 음의 영향으로 다른 음 그것과 닮게 되 현 상으로 앞의 음 뒤의 음에 영향 미치 경우순행 동 화)와 그 반대의 경우역행 동화)가 있으며 또 들 두 음 서로 붙어 있 경우인접 동화)와 떨어져 있 경우원격 동화)가 있 국어에서 몇 예를 들면 근대 국어에서 양순 자 음 뒤의 ㅡ 가 ㅜ 로 변한 것 순행 인접 동화 중세 국어에 서 ㄴ 위의 ㄷ ㄴ 으로 변한 것과 근대 국어의 구개음화 역행 인접 동화의 예 화의 예 매우 드 국어에서 대의 [一日] [棟] 등 중세 국어에서 등 된 것 화의 예로 지적되었 그리 음운 도 치도 화의 일종으로 간주된 러한 조건 변화가 부분적임에 대하여 무조건 변화 전 반적 가령 중세 국어에서 전기와 후기 사에 일대 모음 추推移)가 일어난 것 무조건 변화의 한 예 한 음소 가 분화하여 두 음소가 되든가 두 음소가 합류하여 한 음소가 되든가 음소들의 대립 관계가 새로워지든가 해서 음운 체계에 변천 일어나 것 47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 두언 두표 휘 국 편 특징 ⑤ 가)와 나) 모 어의 사회성에 대해 설명하 있 가)와 나) 모 준어와 방 언 있 가)에서 어 가)에서 적 어의 구체적 나)에서 음운 중심으로 나)에서 설명하 있 가)에서 통시적 윗 맞추 규칙 활 ⑤ 국 언 어의 보 다루 나)에서 어 설명하 있 치 글의 내용과 일 께 공시적 변화를 함 통시적 변화에 초점 48 특징 를 중심으로 설명하 있 의 관계를 중심 화제로 하 하지 않 것 당 동화와 화 조건 변화에 해 차 음운 변화 개인 한 에 의해서도 발생한 공시적인 음운 변화 주로 결합적 변화 불 용에 나타나 음운 변화 자생적 변화 중세 9 ⑤ 추 어에서 모음 가 일어난 것 무 조건 변화 4 나)의 과 의미가 같 것 가)에서 찾으면 음운의 변화 통시적인 변화 공시적인 변화 자생적 변화 결합적 변화 0 5 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예 로서 적절하지 않 것 : [秋] 었 : 쏟 /ㄷ/ /ㄴ/ 쏜 : 묻 [埋] 묻 묻 등 활 묻 [問] 등 활 : 믈[水] 근 국 ㅡ ㅜ 었 ⑤ : 不能 /ㄴ/ /ㄹ/ 릉 중세어 현대어 가 로 바뀌 다 소리로 변하여 다 로 용하지만 다 발음된 다 어 으 모음 앞에서 어 으 중세어 어 되 대 으로 으로 어에 와서 용한 가 로 바뀌 불능 으로 발음된 ) 소리로 변하여 불

14 [ 51 55 ]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가) 망향望鄕)의 노래 파 파 브 록흰 꽃 꽃잎마다 지 꽃잎마다 곱다랗게 자꾸만 다) 재삼 박 쯤 랴 빛 익 음 랑 열매 린! 것 제대로 벋 데 저승밖에 없 것 같 그것도 내 생각하던 사람의 등뒤로 벋어가서 그 사람의 머리 위에서나 마지막으로 휘드려질본데 석 감나무 되 서러운 노 으로 어가 내마 사 의 가 달 나무 신 정 한 리 또한 리 시나 로 지 지치도 복사 그러나 그 사람 그 사람의 안마당에 심 운 가 될지 라 로 하면 그 전생 )의 내 전 )설움요 전 )소 인 것 아내기 아 지 라 아 그 사람도 세상 설움으로 았 지 어 지 그것 라 그것 라 싶던 느껴 열매 몰! 새 말 열매 빛깔 前生 全 全 망 알 알 낼 몰! 살 던 쨌던 몰 몰! 친 찰 반 드러 거 두 ⑤ 두 별 표 륜 年輪) 감기 서러운 서러운 연 늙으신 아버지의 기침소리랑 곤때 가신 지 오랜 아내랑 어리디어린 손주랑 사 곳 버리 온 생활生活) 며 나의 벅차던 청춘 아직도 되살아 있 향인 성만 싶어 밤 새운 恨 한 ) [A] 51 가) 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 것 가) 나)에 자연 화적인 태도가 나타나 있 가) 다)에 자기 성 과 성 나) 다)의 화자 대상과의 나) 초혼招魂) 산산 부서진 름여! 허공 중에 헤어진 름여! 불러도 주인 없 름여! 부르다가 내가 죽 름여! 심중에 남아 있 말 한마디 끝끝내 마저 하지 못하였구나 사랑하던 그 사람여! 사랑하던 그 사람여! 붉 해 서산 마루에 걸리었 사슴의 무리도 슬피 운 떨어져 나가 앉 산 위에서 나 그대의 름 부르노라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설움에 겹도록 부르노라 부르 소리 비껴 가지만 하늘과 땅 사가 너무 넓구나 선 채로 자리에 돌 되어도 부르다가 내가 죽 름여! 사랑하던 그 사람여! 사랑하던 그 사람여! 가) 나) 다) 모 나 있 리를 인식하 있 인생의 유한성에 대한 인식 드러 나 있 김소월 가) 나) 다) 모 대조적인 미지로 의 정서를 현하 있 격 52 가)와 다)에 나타난 중심 소재의 성 석 같 정리하였 를 바탕으로 해 과 미지를 다음과 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 [ ] 가 의 복사꽃 떨어짐 落 소멸 계절의 변화 흰색 전통적으로 시에서 애상적 정조를 불러일으키 색깔로 사용됨 향토적인 소재 다의 감 익음 열매 오랜 세월의 축적 노빛 노 의 붉색 주 애상적 정조 전통적인 소재 꽃 떨 흐 꽃 활 숙 염 겨 꽃 두 러움 러 ⑤ 꽃 두 색채 분 것 ) 22점 - [ - : ] : - ) - : - : - 복사 어지 것 시간의 름 상기시키 있 복사 화자에게 향 연상시키 소재로 용되 있 감 에 내면의 성 복사 과 감 모 복사 과 감 모 에 바지하 있 서 원하 화자의 마음 담 불 있 일으키 있 적 미지로 시적 위기 조성

15 53 항 [A] 럼 꾸 썼 를 <보기>처 바 어 때 다 가정할 했 려 사 으로 적절하지 않 것 <보 기> 재 식 밭 밤 말 밭 침 겨 늙 버 짚 베개 돋 초 집 꽃 햇살 등 삭 줍던 린손 송 처 철 뛰놀던 반 격 살 좋 떠 살 겠 표 거 표 ⑤ 속 드러 몇 추 겠 질화로에 가 어지면 비인 에 바람 소리 달리 기 소리에 운 으신 아 지가 를 아 시 가 들 같 수수한 아내가 따가운 에 지 나어 주가 아지 럼 없 들판 유사한 시구를 복하여 율 의도 유지하 게 올려 보 발상 그대로 지 비유적인 )의 아 가족의 모습 한 사람 한 사람 려야 原詩 리 있 원시 현 사용하면 대상의 미지를 구체화할 수 있 야 공간적 배경 제시하면 조금 더 실감 나게 않 현할 수 있지 향의 성 내 사도 개 가해 보 것 좋 어 드러 솟 치 곳/ 따 오 꽃 城 / 럼 回想 무 / 오늘 너 러 노 꽃 끝 호롱 며/ 픈 옛 췬 흰 눈 // 얀 입김 슴 / 허 등 켜 / 홀 밤깊 뜰 / 먼 곳 옷 - 김광균 당 따 따 / 빈 갯벌 눕 말 았 / 쓸쓸 겨울 오 살 치 / 돌 오 못 채 멈추 / 월 오 록 두 덕목 놓 었 섬 - 벽돌 건의 또 다른 예술적 매력 벽돌 반으로 거칠게 /저푸 海原 흔 쪼갠 다음 그 쪼개진 단면 외부로 노출되게 쌓 때 드러난 드 / 영 노 탈쟈 /순 햇빛 벽면에 떨어질 때 드러나 면의 힘 가히 압 끼 /오 맑 곧 푯 끝 / 애 백 도적 일정하지 않게 생성되 그림자가 루어내 조합 럼날 펴 - 치 깃 - 쪼갠 벽돌의 단면과 어우러져 새로운 아름다움 드러낸 ⑤ 냉 꽃 언덕 푸 잔디밭 누 또한 벽돌 쪼갤 때 가해졌 힘 스란히 느끼게 해 준 철 너 늴 늴 늴 락 맞춰 풀피 런 방식으로 지어진 벽돌 건들 텁텁함의 아름다움과 박 두둥 두둥 봉 춤 추며 막쇠 돌 술 력 잘 보여 준다 할 수 있 를 위해 건축가 때때로 께 옛날 옛날 딩굴 - 박두 너 오너 - 철거 현장과 폐허를 뒤져 뒤틀리 깨진 벽돌만 모아서 벽 만들기도 한 처럼 건축에 있어서 재료 단순히 질적 속성 지 있 뿐만 아라 디자인의 방향 규정한 건축가들의 재료 [ ] 선택에 그 재료의 질적 속성 외에 그 재료가 갖 의미 ⑤ 에 관한 성찰 깔려 있 바로 러한 성찰로 인해 건 54 [B] 벽돌 흙 구워 만드 재료인 만큼 그 유서도 깊 벽 돌 두 장 조심스럽게 올려놓기 시작했 때 건축 시작된 라 야기하 건축가가 있 정도로 벽돌 건축 대 변한 벽돌의 기본 의미 쌓음 에 있 벽돌 쌓아서 루어진 벽 점 찍어 화면 채워 나가 그림에 비유될 수 있 것 점묘파라 불리던 19세기의 프랑스 화가들 그 린 그림 보면 그들 막상 야기하려 했다 색채나 비 례 론 다 떠나서 우선 보 를 압도하 근면함 화면 가득 묻어난 벽돌 건 보면 처럼 그 차곡차곡 쌓아서 만들어지 아름다움 가장 먼저 우리에게 다가온 아름다움 단지 벽돌 쌓았다 해서 드러나 것 아 쌓았음 보여 주어야 한 그것도 얼마나 조심스럽 게 쌓았가를 보여 주어야 한 또한 벽돌 무늬를 인쇄한 벽지를 바른 것 아님 보여 주어야 한 그 쌓음의 흔적 줄눈*에 새겨진 건축가들 시멘트 줄눈 거의 손가락 하 나 들어갈 정도의 깊로 파낸 줄눈 빛 받으면서 그림 자를 만들 벽돌들 하나하나 쌓으면서 루어졌음 확연 히 보여 준 처럼 벽돌 건 그 깊감 통해서 복잡하 시끄러운 도심에서도 기품 있 자태를 드러낸 서울의 동숭동 대학로에 차분한 벽돌 건들 복잡한 도심 속에서 색다른 분위기를 형성하 있 건들 볼 때 느낄 수 있 특징 우선 재료를 잡다하게 사용하지 않았다 점 건의 크기를 떠나서 창문의 유리를 제외 하 건의 외부가 모두 한 가지 재료로 덮여 있 사실 솜씨가 무르익지 않 요리사 되 대로 런저런 재료와 양념 쏟아 붓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재료를 쓴들 적절 한 불 조절나 시간 조절 없으면 범상한 요리를 뛰어넘 수 없 재료 사용의 절제 비단 건축가뿐만 아라 모든 디 자너들 원칙적으로 동의하면서도 막상 구현하기 어려운 [ 56 60 ]다음 글 읽 음에 답하시오 와 유사한 정서가 한바다 복판 용 )에 나비처 내 여기서 처마 를 불 에 내려 음 바람결 취하 회상 보 절로 가 내 라 타 )의 로 어 르 육사 서글 자 메어 양 마음 공에 에 내리면 아 설야 라가다 다 라가다 있 한 스 로지 개를 기름진 야 함 실 른 해원 의 손수건 념의 대 다 18점 래도 가 어 여기 가 실 ) 향하여 에 유 향기로운 우리 우리 중 정 결같 바람에 환 와 발 에 리나 불 새 수 른 와 워서 나 복 나 랑 어 보자 진 어서 55 도종환 원한 로처 세 되어 어 선 나를 것 소리없 아우성 나부 그만 한 바다에도 다시 지 불 에 여인의 벗 소리 신 성 리들아 라 불 여위어 가 하 나 있 것 과 함축적 의미가 가장 가 라 운 것

16 단순히 쌓아 올린 벽돌 덩어리가 아라 인간과 자연의 숨결 살아 숨쉬 생명체가 되 것 그리 그 생명의 깊 를 들여다보 것 역시 감상에서 빼놓 수 없 부분 0 윗 6 다음 건축에 대한 감상 중 글의 관점과 관련 없 것 줄눈 : 벽돌나 돌 쌓 때 사사에 시멘트 따위를 바르 거나 채워 넣 부분 윗 벽돌 벽돌 벽돌 벽돌 ⑤ 벽돌 56 붙 때 움 투박 움 땅 늘 치솟 움 외 투영 탈 파격 묘 글에 제목 인다 할 가장 적절한 것 건의 정제된 아름다 건 에서 하 과 로 한 아름다 아름다 건의 강한 내구력과 세련된 양 건에 된 세상과 인간의 삶 건의 일 과 의 미 예술품 57 에 대한 인식 필자의 생각과 가장 가 속 예술 예술 오랜 거 탈피 ⑤천 神 영 낸 온 산 낸창 개인 아라 시대 정신 루어 매체의 성과 가의 과 것 가의 안목 결합된 것 수련과 인내로부터 나 의 관습 재가 신 운 것 하려 실험 정신의 소 )의 감 받아 만들어 벽돌 느낌 드 넉넉 벽돌 쌓 분 눈 드러 벽돌 쌓 렸 드러 벽돌 돌출 켜 벽돌 쌓았 흔 욱잘 ⑤ 벽돌 차곡차곡 쌓 린 데 든 느껴 만 재료로 사용해서 단정한 것 한 공간 생기게 아내 조 줄 표 현 과 가장 가 의 모양 아 인간 누 구라 돼 규 먹 정하 나타나 지가 아 순 간 그것 더 상 내가 사랑 랑 두 두 러 럼 무척 활 께 따 커 업 보였 하면 그가 속 말 따 수 있 래를 할 작 할 그 그 에서 건 만 적 더 심한 손길 지 사람의 세 빵 만으로 살 지 않 사실 아 그 다만 름 그를 조금만 세심하게 뀔 화를 만들 수 있 것 아 숙 사회적 조건 성 무 라서 아 다란 과 가장 유사한 사 사진 아 올 다 에 있 해야 리 위대한 영웅 사의 변화가 라도 시대를 킨 록 쓴 거 똑 린 색 배경보다 인 부각시 가사가 역 적 남길 수 없 9 례 찍 때 노 때 분 곡 때 효 림 릴때 ⑤영 때 널 5 달한 아라 사실 알게 된 개인의 의지와 함 만나면 시 음 에 있 나아가 그 관 사 개인의 의지에 의해서 바 일어 아 올 속 사람 만들어 내 관계 내성적인 아처 찰 ⑤역 날 잘못 들 하나하나 사람의 만남만으로 루어지 것 아 사 그가 내성적인 아라 관 나서 한 의미 계를 아름답게 만들려 정성 위기를 자 사 것 해결하 것에 인생 의 목적 있다면 인간 아 인간 다 것 바로 아 여유로운 의 일부를 운 것 나 학생면서 학생 아 나 여자면서 여자가 아 내가 나 58 발상과 명하게 전달되도 전자 음향 한 과를 필요 상으로 대상 실제 모습과 사람들에게 의 같게 그 리 알려진 소설 각 한 확인사항 문제지와 답안지의 해당란 정확히 기입표기)했지 확인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