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댜주석 옵 1:1 본절은선지서가시작되는전형적인형태로서두를꺼내면서, 본서의권위가여호와께있음을나타내고동시에에돔이열국과의전쟁에서패배할것을보여주는뒷부분의내용 (2-9절) 을요약하고있다. 오바댜의묵시라 - ' 오바다 '(*, 오바드야 ) 는 ' 하나님의종 ' 이라는뜻을가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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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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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댜주석 옵 1:1 본절은선지서가시작되는전형적인형태로서두를꺼내면서, 본서의권위가여호와께있음을나타내고동시에에돔이열국과의전쟁에서패배할것을보여주는뒷부분의내용 (2-9절) 을요약하고있다. 오바댜의묵시라 - ' 오바다 '(*, 오바드야 ) 는 ' 하나님의종 ' 이라는뜻을가진이름으로성경의다른부분에서도나타난다 ( 왕상 18:3-16; 대상3:21; 7:3; 8:39;9:16;12:9; 대하34:12; 스 8:9; 느 10:5;12:25). 그렇지만, 다른선지서들과는달리그의가문이라든가출신이전혀소개되지않으므로그들과어떤연계성이있는지알기어렵다. 또한 ' 묵시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하존 '(* ) 은역동적인하나님의계시를나타내며 (T.J.Finley), 특정한역사적인사건들의의미에대해선지자가가지고있는관점을말하는데에사용되곤한다 (W.W.Gasque). 주여호와께서에돔에대하여이같이말씀하시니라 - ' 주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아마르아도나이아도나이 '(* ) 는오바댜의묵시가단지오바댜의생각에서유출된것이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주어진특별한계시하는점을보여준다. 에돔은야곱의형제에서의별칭으로 ( 창 25:25,26; 36:1,18,43) 그후손을가리키기도하고 ( 창 36:1-19, 31,43), 그들이거주하는지역의명칭이기도하다 ( 민 20:23;21:4;34:3). 그들은이스라엘족속과혈연관계에있었음에도불구하고줄곧이스라엘족속과적대관계에있었다 ( 암 1:11). 이와같은에돔에대한심판은다른선지자들에의해서도선포되었다 ( 사 34:5-15; 렘 49:7-22; 겔 25:12-14; 35:1-15; 암 1:11,12). 우리가여호와께로말미암아... 곧사자가... 일어날지어다 - 여기서일인칭복수 ' 우리 ' 는일차적으로예언자집단을의미하지만, 넓게는이계시가전달되어야할신앙공동체전체를포함한다 (C.E.Armerding). 또한 ' 사자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치르 '(* ) 는보통인간을의미하는것으로본절과평행구인렘 49:14에서는보다더강력하게하나님께서지시하는싸움을수행하는용사들중의한사람을말하기도한다. 옵 1:2 여호와께서가라사대내가너를열국중에미약하게하였으므로네가크게멸시를받느니라 - ' 여호와께서가라사대 ' 라고번역된히브리어 ' 히네 '(* ) 는 ' 보라 ' 라는의미로주의를환기시키는역할을한다. 또한 ' 미약하게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카톤 '(* ) 과 ' 멸시를받느니라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바주이 '(* ) 는각구절첫머리에나와서강조되었다. 이로써본서에서주로다루어질심판의성격을나타낸다. 여기서 ' 내가너를... 하였다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네타티카 '(* ) 는예언적인완료시제로하나님께서예고하시는에돔의심판이얼마나확고하고분명한것인지를보여준다. 옵 1:3 에돔족속들이거주한곳은사해남동쪽바위가많은산악지대로난공불락의요새였다. 그주민들은자연적인동굴이나인공적으로바위를깨어만든집에서거주하였다. 이런조건들은외부로부터보호해줄뿐아니라여름에는시원하고, 겨울에는따뜻한안식처가되어주었다. 더욱이수도인베트라는약 3Km에걸쳐펼쳐지는좁은암반계곡으로연결되어있어서아무리많은적이라도적은수의군사력으로방어할수있었다. 에돔족속은이런좋은조건을가지고있었지만, 도리어이로인해교만을불러일으켰다. 너의중심의교만이너를속였도다 - ' 교만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제돈 '(* ) 은 ' 끓는다 '(boil) 는의미를가진히브리어 ' 지드 '(* ) 에서파생된말로문자적으로는끓고있는음식이나물을가리킨다. 이단어가사람의심성을나타낼때는자만하여스스로자신을

과대평가하여마치물이끓어넘치는듯한상태에있음을나타낸다. 이런상태에있는자들은그어떤 것에도복종하려하지않고, 결국자신을속이는결과를초래하고야만다. 옵 1:4 본절은에돔족속이아무리견고한상태에있더라도하나님께서그들이요새를파괴시키기로작정하신이상그것이반드시훼파될것임을보여준다. 내가거기서너를끌어내리리라 - 앞절과본절에서 ' 끌어내리리라 ' 는구절이반복된다. 이단어가앞에서는에돔사람들이지리적인조건으로인해교만하여그누구도자기들을자기땅에서끌어낼수없으리라고확신했던것에사용되었다면본절에서는여호와께서개입하셔서그들의기대와는반대로끌어내리리라는의미로사용되었다. 옵 1:5 4절의예언을반복하는것으로문장구조상대구를이루면서전하고자하는의미를강조한다. 즉, ' 혹시... 지라도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임... 임 '(*... ) 으로구성되어안일한상태에있는에돔이당하게될예기치않은일이제시된다. 혹시도적이네게이르렀으며... 얼마쯤남기지아니하였겠느냐 - 이는상식적인내용으로도적이밤중에몰래도둑질하거나포도를따는일을하더라도어느정도남겨놓는것이당연하다는것이다. 그러나에돔의심판은이런비유들과달리완전히진멸될것임을보여준다. 네가어찌그리망하였는고 - 하나님께서는계속해서야곱을위해남은자를남겨두시겠다고약속하시지만, 에돔에관해서는이같은약속이전혀없고 (C.E.Armerding), 도리어완전한진멸을언급하신다. 옵 1:6 에서가... 어찌그리수탐되었는고 - 에돔이당할파멸이여지없이완벽하다는사실을앞절에이어다시한번언급된다. 에돔은당시에홍해로가는길목에위치해있었기때문에국제적인상인들이많이드나들었다. 그로인해많은재물을모았겠지만, 본절에의하면에돔에게찾아온도적이물건을남겨놓기는커녕감추어놓은보물까지빼앗는다는것이다. 이예언대로에돔은철저하게망해버렸다. 고고학적인발굴에서도에돔의고고학적유물이나보물등을찾아볼수없다. 옵 1:7 너와약조한자들이... 네아래함정을베푸니 - 이에해당하는히브리어 ' 아네쉐이베리테카 '(* ) 는당시에에돔과맹약을맺은동맹국들로, 에돔의지원을받아야했다. 그러므로에돔은상당한영향력을행사했을것이다. 그러나막상에돔이어려움에처해졌을때에는그들이외면하게될것이라고경고한다. 네마음에지각이없음이로다 - 단도직입적으로에돔족속의어리석은자신감을조롱하고있다. 실로하나님께서는교만한자를물리치시고겸손한자를높이는분이시니에돔의교만은파멸을자초하는어리석은행위이다. 옵 1:8 나여호와가말하노라 - 새로운단락의시작을나타내는것으로하나님께서임박한에돔의멸망에주도권을갖고계신다는교훈으로돌아간다. 그날에내가... 지각있는자를멸하지아니하겠느냐 - ' 지각있는자 ' 는앞에서 (7절) 언급한 ' 지각이없음이라 ' 고말한의도를그대로반영한다. 이로써하나님께서심판하실때에는인간들이제아무리뛰어난지혜와경험으로세운계획이라도수포로돌아갈것이라는점을가르친다.

옵 1:9 드만아네용사들이놀랄것이라이로인하여에서의산의거민이살륙을당하여다멸절되리라 - ' 드만 ' 이라는지명은페트라의남쪽 4.8Km 지점에위치한타월란 (Tawilan) 으로추정되기고하지만, ' 드만 ' 의히브리어 ' 테이만 '(* ) 이 ' 남쪽 ' 을의미하는것으로봐서남쪽에있는에돔, 곧에돔전체를가리키는것이분명하다 ( 렘 49:7,20; 암 1:12). 오바댜가특별히드만을언급한이유는그곳이에돔의주요성읍임과동시에지혜자들이많이거주하였던곳이기때문이다 ( 욥 15:18,19; 렘 49:7). 에돔멸망에대한예언은바벧론이정복자로출현한때부터부분적으로성취되어 ( 렘 49:7,17; 겔 35:15) B.C. 5세기말경, 아라비아인들의침공으로인해거의성취된후, 뒤이은로마제국의침략으로완전히성취되었다. 옵 1:10 네가네형제야곱에게행한포학을인하여 - 에돔은이스라엘이출애굽한당시만해도하나님에의해이스라엘의형제로인정되었다 ( 신 23:7). 그러나그들은이스라엘의진로를방해했고, 최악의적대관계에놓였다. ' 포학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하마스 '(* ) 는도덕적잘못과물리적인잔인함등모든불의한것을포괄한다. 즉, 고아와과부같은약한자들을부당하게대우하는등실제적인일 ( 렘 22:3) 뿐만아니라내적으로교활한계획을세우는것 ( 욥 21:27; 습 3:4) 까지내포한다. 에돔은하나님의백성에게이러한불의를행하였던이유로하나님의심판을선고받는다. 옵 1:11 네가멀리섰던날곧이방인이... 예루살렘을얻기위하여제비뽑던날에너도그들중한사람을같았었느니라 - ' 날... 날에 ' 해당하는히브리어 ' 베욤... 베욤...' 이라는구조를통해에돔이이방인과동등하다는점을암시하고, 급기야노골적으로 ' 너도그들중한사람같았었느니라 ' 고표현한다. 비록에돔이명목상으로는이스라엘과형제였지만, 다른이방인과똑같았다는것이다. 본절에나오는 ' 이방인 ' 과 ' 외국인 ' 은느부갓네살의군대 (B.C.587-6) 를가리키는것으로보이는데, 대개그군대가침략할때에돔이실제로침략에동참했다고해석하지만, 문장구조상에돔이실제적으로침략행위를했다고보기는어렵다. 그렇다고해도에돔은내적으로그에버금가는악을도모하여도덕적인책임을면치못할것이다 (C.E.Armerding). 옵 1:12 그재앙의날에방관할것이아니며 - ' 방관할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테레 '(* ) 는 ' 라아 '(* ) 에서왔다. 히브리어 ' 라아 ' 는기본적으로 ' 보다 '(look at, look on) 라는의미를가지고있지만, 그외에도 ' 멸시하다 ', ' 매우기뻐하다 ' 는의미를추출할수있다. 즉, 에돔은유다의고통을위로하기는커녕멸시하고조롱하게될거라는것이다. 입을크게벌릴것이아니라 - 이에해당하는히브리어 ' 타게델피카 '(* ) 는 ' 자랑스럽게말하다 '(speak proudly, KJV,LXX), ' 자만하게여기다 '(boast,niv,rsv,nasb,neb) 등으로번역할수있다. 즉, 장차당하게될유다의파멸과고난에대해비웃거나자랑하지말라는것을의미하며, 현재가지고있는거만하고무자비한마음을돌이킬것을교훈한다. 옵 1:13,14 앞에서와마찬가지로줄곧미래형 ( 미완료형 ) 을사용하여에돔에게하나님의진노를불러일으킬만한

일을하지말라고명한다. 동시에유다가당하게될고난의형태를은근히언급한다. 즉대적들이성문에들어가에돔의형제유다가고난을당하고, 많은약탈을당하며사람들은도망하지만, 결국대적의손에잡히게되리라는것이다. 옵 1:15 다시한번임박한심판의날을강조하면서하나님께서공의로운심판을시행하시는원칙을선언한다 (E.B.Pusey). 문장구조는평행구를이루면서복잡하고, 주제에따라배열된다. 이는오바댜의전형적인특징이기도하다. 여호와의만국을벌할날이... 너의행한것이네머리로돌아갈것이라 - 여호와의심판이단지이스라엘에게만국한되는것이아니라, 여호와께서시행하시는공의의특성상그누구도이에서벗어나거나예외될수없음을잘나타낸다. 이와같은문장구조로여호와의날에모든사람에게임할하나님의심판을명확히나타낸다. 옵 1:16 너희가내성산에서... 본래없던것같이되리라 - 본절은모든동사를 2인칭으로사용한다. 앞에서줄곧사용된 2인칭대명사는모두에돔에게적용되며단수였다. 그러나여기서사용된 ' 너희가... 마신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쉐티헴 '(* ) 은 2인칭복수형으로독특하게 ' 유다 ' 를가리키는것으로보일수도있다 (C.E.Armerding). 그렇지만에돔에관한예언을하다가갑작스레유다를언급한다는것은자연스럽지못하다. 또한 70인역에서도이를단수로번역하여에돔을가리키는것임을암시적으로나타냈다. 한편, ' 마신다 ' 는비유적인표현은주로심판이나수치를겪을것을의미하는것으로 ( 합 2:15,16) 유다를그와같은심판의으뜸되는희생양으로언급하는예레미야서에서도나타난다 ( 렘 25:17,18,28,29; 49:12,13). 마시는것은도락 ( 道樂, dissipation) 과흥청망청지내는생활을의미하기도하는데, 에돔이하나님의거룩한산을점령하여축하주를드는모습을표사한다. 그러나그뒤에곧바로심판의잔을마시게되리라는사실을언급하여에돔이추구하던쾌락의허무성과심판의심각성을강하게대조한다. 옵 1:17 오직시온산에서피할자가있으리니그산이거룩할것이요 - ' 시온산 ' 은하나님의통치가강력하게구현되고시행되는예루살렘을의미한다. 또한, 하나님의절대적인거룩함을표상적으로나타낼뿐만아니라, 사람의죄를심판할수있는근거나 ( 사 31:9; 욜 3:16), 심판의장소를의미하기도한다 (11-14,16절; 사 10:12; 미 3:12). 한편, ' 피할자 ' 에해당하는히브리어는 ' 펠레이타 '(* ) 로서 ' 구출 '', ' 모면 ' 의의미를가지고있다. 이것으로봐서 ' 그산에피할자 ' 란심판을모면하여포로생활에서돌아와학개와스가랴때에고국의종교를재건한사람을가리킨다 ( 학 1:12,14). 옵 1:18 야곱족속은불이될것이요... 에서족속은초개가될것이라 - 에돔에대한심판이이스라엘의회복과함께이루어질것이라는사실을명확하게보여준다. 본절은야곱족속과요셉족속을불과불꽃으로나타내는반면에서족속을초개로나타내어, 이스라엘은더욱강렬하게살아나지만에서는그와대조적으로완전히진멸되리라는점을잘나타낸다. 특히, 야곱족속과요셉족속은남유다와북이스라엘을말하는것으로, 이예언과같이역사적으로완전한회복이일어나지는않았다. 하지만, 그리스도로말미암아창조된교회를통해구원이강력하게나타나이예언이성취되었고, 궁극적인회복의완성을기대하게하였다.

옵 1:19 남방사람은... 평지사람은... 베냐민은 - 본래유다지파가차지하던곳은세지역으로나눌수있다. 즉, 유다지파가차지했던 ' 남방 ' 이라고번역된 ' 네게브 '(* ) 와 ' 평지 ' 라고번역한 ' 쉐펠라 '(* ) 와베냐민산지가그것이다. 그러나유다가포로로사로잡혀가게되고, 앗수르에게에브라임과사마리아북쪽영토를모두 / 빼앗기게되는사실을언급한다. 그와동시에본절은장차이스라엘이회복되어야곱에게원래주셨던약속 ( 창 28:14) 이성취되리라는사실을보여준다. 옵 1:20 앞절과마찬가지로포로로사로잡혔던이스라엘자손들이차지하게될땅을언급한다. 사르밧까지얻을것이며 - ' 사르밧 '(*, 차르파트 ) 은시돈에속한땅으로 ( 왕상 17:9) 지중해연안에있으며, ' 사렙다 ' 라고불리기도하였다 ( 눅 4:26). 스바랏에있는자는... 얻을것이니라 - ' 스바랏 ' 이어디인지명확하지는않다. 아람어역에의하면스페인을가리키며, 제롬 (Jerome) 에의하면보스퍼러스해협을가리킨다. 대개는메디아남서쪽에위치한사파르다혹은사르디스 ( 오늘날의터키이즈머르근처 ) 로추정한다. 그만큼이스라엘백성이포로로잡혀가있더라도결국에는상당한땅을회복하고, 차지하게될것이다. 옵 1:21 본절은앞구절 (19,20절) 과조화를이루면서그내용을요약한다. 즉, ' 에서와산 ' 이라는단어로밀접하게연관시키고있다. 구원자들이시온산에올라와서에서의산을심판하리니 - ' 구원자 ' 에해당하는히브리어 ' 모쉬임 '(* ) 은 ' 예솨 '(* ) 에서온말로전쟁에서얻은승리와비슷한뜻을가지고있다 ( 합 1:2; 3:13,18). 여호수아라는이름도같은어근을가지고있고, ' 예수 ' 도이와같은어원을갖는다. 나라가여호와께속하리라 - 본구절의 ' 나라 ' 는직접적으로 ' 에돔 ' 을의미하지만, 세상나라전체를가리킨다. 즉, 모든세상적인나라가타파되고하나님나라가구현되리라는점을말한다. 이는예수께서사탄의세력을파하시고당신의백성을구원하여그들을당신의나라로불러들이신사역을통해확연하게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