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업공간의실내디자인에서유의해야할점이아닌것은? 가. 사용목적을정확하게파악해야한다. 나. 모든공정과정을디자이너가자유로이처리할수있도록해야한다. 다. 주거공간에비하여실용성이중시되어야한다. 라. 다른상업공간과구별되도록독특한개성을지닌실내디자인이되어야한다. 2. 바우하우스의올바른설명이아닌것은? 가. 조형교육과기술교육을함께가르쳤다. 나. 1919년월터그로피우스가설립한디자인대학이다. 다. 대표적인작가로는헨리반데벨데, 아더맥머드등이있다. 라. 공업시스템과예술가사이의갈등을해결하려고노력했다. 3. 에디토리얼디자인 (editorial design) 의요소가아닌것은? 가. 포토그래피 (photography) 와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나. 슈퍼그래픽스 (supergraphics) 다. 레이아웃 (layout) 라.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7. 제품의수명주기에서매출이다소감소될수있으므로유통비용의절감및메시지작성, 광고시점, 광고의슬로건등을적절히변화시키는단계는? 가. 성숙기나. 성장기다. 도입기라. 쇠퇴기 8. 수직, 수평의화면분할, 3원색과무채색의구성특성을보이는근대디자인운동은? 가. 아르누보 (art nouveau) 나. 드스틸 (de stijl) 다. 유겐드스틸 (Jugendstil) 라. 시세션 (Secession) 9. 다음중환경디자인영역과거리가먼것은? 가. 조경디자인나. 포장디자인다. 실내디자인라. 건축디자인 10. 다음중에서제품디자인의스케치목적과거리가가장먼것은? 가. 이미지의고착나. 이미지의발전다. 이미지의판단라. 이미지의분리 4. 다음그림과같은대칭은? 11. 다음중실내디자인에서추구하는궁극적인목표와일치하는것은? 가. 유행성, 보편성, 개성나. 효율성, 아름다움, 개성다. 기능성, 효율성, 보편성라. 재료성, 아름다움, 유행성 가. 역대칭나. 방사대칭다. 점대칭라. 선대칭 5. 기초적단계에서형태감과균형을파악하기위해제작하는모델은? 가. 프레젠테이션모델나. 더미목업다. 스터디모델라. 외관모델 6. 다음설명중마케팅에대한올바른설명이아닌것은? 가. 마케팅이란생활수준의창조와배달이다. 나. 마케팅이란소비자만족이라는궁극적목적을향해모든노력을지향하는것이다. 다. 마케팅이란기업가의필요와욕구를이익취득의목적하에고객을분석, 통제하는것이다. 라. 마케팅이란조직의목표를달성할가격결정, 판매촉진등에대한계획수립, 수행과정이다. 12. 기하학적도형의기본 3가지형에포함되지않는것은? 가. 삼각형나. 다각형다. 정원라. 정사각형 13. 포장의기능과거리가먼것은? 가. 생산에서소비자까지의유통과정에서제품을보호해주는기능을가질것나. 소비자의구매를자극할수있는심미성을가질것다. 과학적이고독특한시각적특징을가질것라. 제품의내용이나정보를알려주는전달성을가질것 14. 공간을입체적으로표현한도면으로실내디자인분야에서고객과의의사전달수단으로많이이용하는것은? 가. 투시도나. 평면도다. 입면도라. 단면도
15. 다음그림과관계가있는것은? 가. 교점C는임의로잡는다. 나. 선분BC의길이로 D점을잡는다. 다. 선분CD = 선분DE 이다. 라. F점을임의로잡는다. 24. 제도에서두께의기호는? 가. 군화의법칙 다. 객관적태도의법칙 나. 도형과바탕의반전 라. 공동운명의법칙 가. R 다. ø 나. S 라. t 16. 의미하는내용의형태를상징적으로시각화한것으로언어를초월해서직감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만들어진그래픽심벌을무엇이라고하는가? 가. 로고타입 (Logotype) 나.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다. 픽토그램 (Pictogram) 라.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17. 다음중유사, 대비, 균일, 강약등이포함되어나타내는디자인의원리는? 가. 통일나. 조화다. 균형라. 리듬 18. 효과적광고제작에응용되는 AIDMA 법칙에해당하지않는것은? 가. 주목 (Attention) 나. 동일 (Identity) 다. 욕망 (Desire) 라. 기억 (Memory) 25. 다음의색채조화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가. 강한대비를보이는색사이에회색을삽입하면대립을약화시킬수있다. 나. 서로잘안어울리는색사이에회색을삽입하면대립이더욱심화된다. 다. 서로대비되는색사이에삽입되는회색의명도가변함에따라전체이미지가변한다. 라. 같은대비라도놓여지는위치에따라전체이미지가달라진다. 26. 도면과같이원에내접하는정 5각형을그리기위해 E를구하고자한다. 맞는것은? 19. 디자인소재를찾을때가장먼저해야하는기본적인방법은? 가. 묘사 나. 관찰 다. 편화 라. 분해 20. 다음중신문광고매체로서의특성에속하지않는것은? 가. 신뢰성 나. 안전성 다. 속보성 라. 편의성 21. 먼셀의색입체를수평으로절단했을때나타나는것은? 가. 등채도면 나. 등명도면 다. 등색상면 라. 등보색면 22. 색채와감정에대한이미지문제를연구하는데이용하는것은? 가. 색채요법 나. 언어척도법 다. 색채조절법 라. 색채감상법 23. 다음그림과같은수직선긋기를할때작도상틀린것은? 가. AB, CD를긋고, FB를 3등분한다. 나. AB, CD를긋고, OB를 2등분한다. 다. OC, OD를긋고, OB를 2등분한다. 라. OC, OB를긋고, OB를 2등분한다. 27. 다음과같은특징을가진기법의배색은? - 깊은애정이깃들어있다. - 비교적흡수하는힘과엄숙한맛을지닌검정이나, - 이것을보조하는회색계통이들어가는것이좋다. - 따뜻한색과차가운색을함께배색한다. 가. 개성적인배색다. 지성적인배색 나. 정열적인배색라. 명쾌한배색 28. 색채는크게무채색과유채색으로구분할수있다. 무채색만으로짝지어진것은? 가. Red-Yellow-White 나. Yellow-Blue-Gray 다. Yellow-White-Black 라. White-Black-Gray
29. 대상물의위치 ( 소점 ) 에따른투시도의분류중유각투시에대한설명으로맞는것은? 가. 대상물체가평행사변형이므로각개의선들은평행이거나직각이되는경우로 1소점투시라고도한다. 나. 화면과지면에대해물체의어느면이나각도를지니며 3소점투시라고도한다. 다. 지평선상의좌우 2개의소점과시점을지나는수선상의위또는아래에 1개의소점을지닌다. 라. 화면에대해서물체의수직면들이일정한각도를가지고위아래면은수평인경우로 2소점투시라고도한다. 37. 입체도법중에서물체의모양과크기를간단하고명확하게나타내며소점이 1개인도법은? 가. 정투상도법나. 평행투시도법다. 사투상도법라. 축측투시도법 38. 동시대비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가. 영향을받는색의면적이작을수록효과가강해진다. 나. 색차이가클수록대비현상이강해진다. 다. 자극과자극사이가멀어질수록대비현상은약해진다. 라. 오래계속해서볼수록대비현상이강해진다. 30. 빨강, 주황, 노랑등의색에서느낄수있는감정은? 가. 단파장쪽의색이다. 나. 심리적으로느슨함과여유를가진다. 다. 심리적으로긴장감을가진다. 라. 수축성을느낄수있다. 31. 먼셀표색계의기본 5색이아닌것은? 가. 빨강 (Red) 나. 녹색 (Green) 다. 보라 (Purple) 라. 주황 (Orange) 32. 보색관계의배색에대한설명중가장거리가먼것은? 가. 선명하면서도풍부한조화가이루어진다. 나. 각색저마다의독특한특성을살릴수있다. 다. 활기와긴장감을나타낼수있다. 라. 색채체계에있어서원만한조화를이룰수있다. 33. 색채조화의요소를크게두가지로구분할때맞는것은? 가. 동시대비와계시대비나. 명도대비와보색대비다. 가법혼색과감법혼색라. 유사조화와대비조화 34. 다음그림과같은투상도는? 39. 다음중원색의조건으로서적당하지않은것은? 가. 모든다른색을만들수있으나그색을다른색으로더이상분해할수없다. 나. 다른색료와색광의혼합에의해서만들수없다. 다. 이들색을전부혼합하면백색 ( 색광혼합인경우 ), 또는흑색 ( 색료혼합인경우 ) 이된다. 라. 스펙트럼의많은색중가장눈에띄고식별이쉬운대표적인색이다. 40. 투상면앞쪽에물체를놓게되므로우측면도는정면도의왼쪽에, 평면도는정면도의아래쪽에그리는정투상도법은? 가. 제1각법나. 제2각법다. 제3각법라. 제4각법 41. 다음중번지기쉽기때문에정착액을뿌려색상을고정시켜야하는채색재료는? 가. 마커나. 파스텔다. 수채물감라. 색연필 42. 도료의구성성분중전색제에속하지않는것은? 가. 안료나. 용제다. 중합체라. 첨가제 가. 회전투상도 나. 보조투상도 다. 정투상도 라. 축측투상도 35. 다음채도의설명중옳은것은? 가. 색의심리 나. 색의맑기 다. 색의명칭 라. 색의종류 36. 다음중선의우선순위로옳은것은? 가. 외형선-숨은선 -중심선 나. 숨은선-중심선 -외형선 다. 중심선-외형선 -숨은선 라. 외형선-중심선 -숨은선 43. 일정한온도가되면원래의형상으로되돌아가는금속으로화재경보기및달표면에세우는우산형태의파라볼라 (parabola) 안테나등에이용되는합금은? 가. 형상기억합금 (shape memory alloy) 나. 소결합금다. 수소저장합금라. 어모르퍼스합금 (amorphous) 44. 네거티브필름을확대하기전에네거티브필름과같은크기로시험인화하는것을무엇이라고하는가? 가. 밀착인화나. 확대인화다. 스포팅라. 에칭
45. 다음대리석의설명중잘못된것은? 가. 색채, 무늬등이다양하다. 나. 성질은치밀, 견고하다. 다. 열과산에매우강하다. 라. 주성분은탄산칼슘이다. 46. 펄프제법에의한분류중에서기계펄프의대표적인것은? 가. 아황산펄프나. 크라프트펄프다. 쇄목펄프라. 유산염펄프 47. 다음중부재와직각되는방향에대한힘에저항하려는것은? 가. 인장강도나. 압축강도다. 전단강도라. 표면강도 48. 열경화성수지를대표하는플라스틱으로절연성이커서전기재료로많이사용되며 베이클라이트 라고도하는수지는? 가. 요소수지나. 멜라민수지다. 페놀수지라. 푸란수지 49. 그래픽소프트웨어중오브젝트방식의벡터값으로이루어진소프트웨어는? 가.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다. 페인터라. 페인트샵프로 50. 다음중 3차원컴퓨터애니메이션을필름으로출력할경우 1초당필요한프레임수는? 가. 12 프레임나. 16 프레임다. 24 프레임라. 36 프레임 51. 일반 PC를고장없이효과적으로사용하기위해서주의해야할점이아닌것은? 가. 모니터는날씨가추워지면보온을잘유지하기위하여덮개를하여사용한다. 나. 컴퓨터본체는청소기를사용하여먼지를제거하여주는것이좋다. 다. 키보드는이물질이들어가는것을방지하기위해서덮개를사용한다. 라. CD-ROM 드라이브는전용 CD크리닝세트를이용하여청소하여준다. 52. 신문인쇄 (A) 와고품질컬러인쇄 (B) 에사용되는가장적당한선수 (LPI) 는? 가. (A) 30 ~ 40, (B) 100 ~ 135 나. (A) 65 ~ 100, (B) 150 ~ 300 다. (A) 150 ~ 200, (B) 300 ~ 450 라. (A) 150 ~ 200, (B) 450 ~ 600 53. 다음중프렉탈 (Fractal) 이란? 가. 다소파편적인성질을가진형태로기본형태와닮은형상이끊임없이수학적으로반복되는형태이다. 나. 부드러운곡선과면을가진물체이다. 다. 일정한규칙성이없다. 라. 곡면의형태를조절할수있다. 54. 다음중입출력데이터를일단고속의보조기억장치에일시저장해두어중앙처리장치가지체없이프로그램의처리를계속하는방법을뜻하는말은? 가. 클립보드 (Clip board) 나. 캐쉬메모리 (Cache memory) 다. 스풀 (Spool) 라. 하드디스크 (Hard disk) 55. JPEG 포맷과 GIF 포맷에대한설명중잘못된것은? 가. JPEG 포맷과 GIF 포맷에는압축기능이있다. 나. JPEG 압축은손실압축으로이미지데이터가상실된다. 다. JPEG 포맷은반복압축 / 압축풀기해도이미지의품질은전혀저하되지않는다. 라. GIF는비손실압축이지만 256 색상이하만나타낼수있다. 56. 작업도중명령을취소하고싶을때쓰는명령은? 가. save 나. place 다. group 라. undo 57. 저해상도에서곡선이나사선을표현할때생기는계단현상을완화하기위해사용하는기법은? 가. 모핑 (Morphing) 나. 앤티앨리어싱 (Anti-aliasing) 다. 스위핑 (Sweeping) 라. 미러 (Mirror) 58. 포토샵프로그램에서듀오톤 (Duotone) 의설명이맞는것은? 가. 256단계의회색음영이미지를칼라이미지로전환하는방식나. 컬러이미지의톤 (Tone) 을높이기위해각각의픽셀을세분화하는방식다. 컬러이미지를 256단계의회색음영이미지로변환하여어떠한모드라도활용가능하게하는방식라. 그레이스케일 (Gray scale) 이미지를보다풍부한계조로만들기위해컬러잉크를추가하는방식 59. 컴퓨터모니터에서해상도 800 600 모드 (Mode) 를사용하고있다. 800, 600 이란숫자의의미는? 가. 트루컬러 (True Color) 나. 픽셀 (Pixel) 다. DPI(Dot Per Inch) 라. 그라데이션 (Gradation) 60. 3차원물체에색상, 음영, 질감을입히는표현기법이며완성제품과조금도다르지않게그려지기때문에팜플렛및광고선전을위해사용하는표현방법은? 가. 모델링 나. 렌더링 다. 컬러링 라. 디더
2005 년제 4 회컴퓨터그래픽스필기정답 1 2 3 4 5 6 7 8 9 10 나 다 나 라 다 다 가 나 나 라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나 나 다 가 나 다 나 나 나 다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나 나 라 라 나 나 다 라 라 나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라 라 라 가 나 가 나 라 라 라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나 가 가 가 다 다 다 다 가 다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가 나 가 다 다 라 나 라 나 나